<3130B1C731C8A3BABBB9AE28C3D6C1BE29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130B1C731C8A3BABBB9AE28C3D6C1BE292E687770>"

Transcription

1 한미FTA와 국가책임 89 부당한 공동행위의 성립: 사례연구 홍 대 식 Ⅰ. 부당한 공동행위 개관 1. 부당한 공동행위의 의의와 문제점 2. 공정거래법의 규정 Ⅱ. 부당한 공동행위의 유형별 사례 III. 맺는 말 1. 유형별 사례분석의 전제 2. 가격결정 사례 3. 거래조건결정 사례 4. 생산제한 사례 5. 거래지역제한 사례 6. 상품의 종류 규격제한 사례 7. 영업의 주요부문 공동수행 사례 8. 입찰담합 사례 I. 부당한 공동행위 개관 1. 부당한 공동행위의 의의와 문제점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이하 공정거래법 ) 제19조에 정한 부당한 공동행위는 사업자가 다른 사업자와 공동으로 부당하게 경쟁을 제한하 는 일정한 행위를 할 것을 합의하는 것을 말하고 흔히 카르텔(Cartel)이라고 한 다. 부당한 공동행위는 시장지배적지위의 남용금지, 경쟁제한적 기업결합의 제 한과 더불어 각국의 입법례가 공통적으로 금지하고 있는 대표적인 경쟁제한행 위에 해당한다. 경쟁제한행위 중에서도 부당한 공동행위는 일반적으로 시장경 제를 저해하는 제1의 공적 1) 으로 일컬어질 만큼 그 폐해가 중대하고 명백한 경 쟁제한행위로 인식되어 전통적으로 각국 경쟁당국의 엄격한 규제의 대상이 되 서강대학교 법학부 부교수, 법학박사. 1) 이호영, 경성카르텔, 누구를 제재하는가?, 한국경쟁법학회 편, 경쟁법연구 제15권, 법문사, 2007, 133면.

2 90 서 강 법 학 제 10 권 제1 호 어 왔다.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 ) 역시 1981년 공정거래법 시행 초기부터 부당 한 공동행위에 대하여 적극적인 법 집행을 해오고 있는데, 특히 카르텔 근절의 원년 으로 선포한 2004년을 전후하여 부당한 공동행위에 대한 법 집행에 최우 선순위를 두고 양적, 질적으로 많은 성과를 내고 있다. 공정위의 적극적인 법 집행을 통하여 부당한 공동행위가 막대한 과징금을 비롯한 엄격한 시정조치를 부과 받을 수 있는 위법한 행위라는 데 대하여 사업계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의 인식이 점점 높아가고 있다. 그러나 부당한 공동행위를 행한 사업자들이 수십 억 원 나아가 수백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 받아야 할 만큼 부당한 공동행위가 정말 그렇게 위법한 행위라고 볼 수 있는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사업자들은 공정위가 부당한 공동행위로서 규제하는 유형의 행위 또는 그와 같은 의심을 받을 수 있는 사업상 관행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는지에 관한 의문은 충분 히 해소되었다고 볼 수 없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의문을 해소하고 사회적 해악을 주는 부당한 공동행위는 근절하되, 부당한 공동행위와 사회적으로 해롭지 않거나 용인되어야 할 사업자들 간의 협 력행위, 사업자들로서도 주어진 시장구조에서 자연스럽게 선택하는 사업조정행 위를 구별하기 위한 법적 검토와 개별 사건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이 글에서는 먼저 공정거래법에서 부당한 공동행위에 관해서 어떻게 규정하 고 있는지를 간략히 살펴보고, 다음으로 공정위가 실제로 규제한 사건들을 유 형별로 나누어 분석하는 방식으로 논의를 진행하기로 한다. 2. 공정거래법의 규정 공정거래법은 제4장으로 부당한 공동행위의 제한 에 관한 장을 두고 그 장 아 래 제19조부터 제22조의2까지 5개의 조문을 두고 있다. 이 중 어떠한 행위가 부 당한 공동행위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데 필요한 내용을 규정하고 있는 조항은 제 19조이다. 제19조는 제1항부터 제6항까지 있고 제1항은 부당공동행위의 성립요 건과 행위 유형, 제2항은 공동행위의 인가요건, 제3항은 인가기준 등에 관한 시 행령 위임근거, 제4항은 부당공동행위의 사법상 효력, 제5항은 부당공동행위의

3 부당한 공동행위의 성립: 사례연구 91 법률상 추정, 제6항은 부당공동행위 심사기준 고시 제정근거를 규정하고 있다. 실체법 조항인 제19조 제1항에서는 합의 라는 요건을 두고 있으므로, 공정위는 합의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입증할 증거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제19조 제 1항을 적용하고 그렇지 않더라도 규제의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법률 상의 추정조항인 제19조 제5항을 적용한 것이 현재까지의 대체적인 실무 경향이 었다. 이와 관련하여 법률상의 추정조항이 남용되었다고 볼 여지도 있다. 다만 한 연구자료 2) 에 의하면 1998년의 37%를 정점으로 1996년부터 2000년 까지는 법률상의 추정조항을 적용한 사건 수가 30% 내외였으나 2001년 이후 상당히 감소하였다고 한다. 그 원인으로는 공정위로서도 법원의 엄격한 법 해 석에 따라 행정소송이 제기될 경우 추정 번복의 위험이 있는 법률상의 추정조 항에 의존하기보다는 증거 확보에 노력하여 제19조 제1항을 적용하려는 동기 가 작용하였다고 볼 수 있고, 최근에는 신고자감면제도의 영향으로 직접증거의 확보가 수월해진 영향도 있다. 또한 2007년 8월의 법 개정으로 논란의 대상이 되었던 법률상 추정조항의 추정요건이 바뀌었으므로 3) 공정위의 법 집행방식에 도 변화가 예상된다. 다만 2007년 8월의 개정조항을 적용한 사건은 아직 나타나지 않았으므로, 이 글에서는 개정 전의 법률상 추정조항을 적용한 사건을 분석하면서 개정조항이 적용될 사건에 주는 시사점을 언급하기로 한다. II. 부당한 공동행위의 유형별 사례 1. 유형별 사례분석의 전제 이 부분에서는 앞에서 개관한 부당한 공동행위의 법이론에 기초하여 구체적 2) 이호영 외, 합의의 입증과 추정을 위한 증거 수준 분석, 공정거래위원회 용역보고서, 2006, 42 면. 3) 개정법은 일정한 거래분야에서 경쟁을 실질적으로 제한하는 이라는 부분을 삭제하는 대신 해당 거래분야 또는 상품 특성, 해당 행위의 경제적 이유 및 파급효과, 사업자 간 접촉의 횟수 양태 등 제반사정에 비추어 그 행위를 그 사업자들이 공동으로 한 것으로 볼 수 있는 상당한 개연성 이 있는 때 라는 요건을 추가하였다.

4 92 서 강 법 학 제 10 권 제1 호 인 사건의 내용을 분석하면서 공정위가 어떤 사실관계를 바탕으로 어떤 증거에 의하여 합의를 입증하거나 법률상 추정조항을 적용하고 어떤 근거에서 부당한 공동행위라는 판단을 내리게 되었는지를 살펴보기로 한다. 분석 대상으로 선정 된 사례는 1999년 이후에 원심결이 내려진 사건 가운데 그대로 확정되거나 법 원에 행정소송이 제기되더라도 공정위의 위법성 판단이 유지된 경우로 한정한 다. 최근 심결례 중에 법원에 행정소송이 제기된 후 아직 확정판결이 내려지지 않은 경우도 분석할 가치가 있는 사건은 포함하였다. 분류는 공정거래법 제19조 제1항 각 호의 순서대로 배열하되, 같은 유형인 경우에는 합의가 입증된 경우와 법률상 추정조항이 적용된 경우로 구분하고 합 의가 입증된 경우 중에서도 직접증거에 의하여 합의가 입증된 경우와 정황증거 를 종합하여 합의가 사실상 추정된 경우를 구분하였다. 부당한 공동행위 사례 분석에서는 과징금이 어떻게 산정되는가 하는 것도 실무상 매우 중요한 쟁점이 지만, 이 글에서는 자세히 설명하지 아니한다. 2. 가격결정 사례 가. 6개 초고속인터넷사업자의 부당한 공동행위에 대한 건 4) 이 사건은 공정거래법 제19조 제1항 제1호 가격결정에 관한 사례로서 직접증 거에 의하여 합의가 인정된 경우이다. (1) 사건의 개요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시장은 2003년 가입자 수를 기준으로 선발사업자인 케 이티, 하나로, 두루넷 3사가 약 87%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고, 후발사업 자로서 데이콤, 온세통신, 드림라인과 같은 통신사업자와 지역 유선방송사업자 들이 참여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통신사업자의 경우에는 전기통신사업법상 서 비스의 요금 및 이용조건을 이용약관에 정하여 정보통신부장관의 인가를 받거 4) 공정위 자 제 호 의결.

5 부당한 공동행위의 성립: 사례연구 93 나 그에게 신고를 하여야 하고 이용약관과 다르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행위는 법으로 금지되고 있다. 서비스의 요금이 소비자 선택에서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의식하면서도 약관 에 정한 요금을 인하하지 않고 가입자를 유치하기 위하여 통신사업자들 사이에 약관과 다르게 요금을 면제 또는 할인하거나 가입설치비를 면제해 주거나 약관 사항이 아닌 유통망에 판촉수단으로 지급되는 수수료를 인상하는 방법으로 요 금 및 가입자 유치 경쟁이 활발하게 벌어지고 있었다. 이에 따라 통신사업자들 은 그로 인한 수익 악화 등의 악영향을 우려하게 되었고 케이티가 약관과 달리 요금을 면제 또는 할인한 행위에 대하여는 법위반으로 통신위원회의 제재 대상 이 되었다. 통신위원회에서 통신사업자들에게 약관 내용 준수를 강조하는 내용의 행정 지도를 하자, 통신사업자들은 이와 관련한 협의를 위해 협의체를 구성하고 약관과 다른 요금 면제 금지, 유통망 수수료 상한선 설정을 합의하 고 합의 내용 이행 여부의 실태 파악을 위한 공동감시단을 운영하기로 하였다. 또한 일부 사업자들이 요금 면제 조항을 약관에 반영하는 방법으로 적법한 요 금 면제를 시도하게 되어 요금경쟁을 제한하려는 합의의 취지가 달성되기 어렵 게 되자 요금 면제 조항을 약관에 반영하지 않기로 하는 추가 합 의를 하였다. (2) 공정위의 사실인정 및 판단 근거 공정위는 합의 내용을 기재한 문서와 이를 보고하는 내부 보고서, 합의 참가 자의 진술과 같은 직접증거를 토대로 하여 합의 사실과 그 내용을 인정하였다. 또한 합의 내용이 개별 사업자가 독자적으로 결정하여야 할 요금과 유통망 수 수료의 결정에 관한 것이라는 점과 시장의 구조 및 경쟁상황을 고려하여 경쟁 제한성을 인정하였다.

6 94 서 강 법 학 제 10 권 제1 호 (3) 주요 쟁점에 대한 분석 합의사실이 직접증거에 의하여 인정되는 사건이므로, 합의 존재 그 자체보다 는 합의의 목적이 정당하다거나 경쟁제한성이 없다는 주장이 제기되었고, 이 과정에서 위법성 판단에 있어 경쟁법과 상충될 수 있는 통신법상 목적의 추구 나 행정지도의 개입이 고려될 수 있는지가 검토되었다. 첫 번째 쟁점인 합의 목적이 정당하다고 볼 수 있는가에 관하여 1 약관과 다른 요금 면제 합의에 대하여는 합의 내용이 통신법상 금지행위를 하지 않기 로 하는 준법서약에 관한 것이라는 점에서, 2 유통망 수수료 상한선 설정 합 의에 대하여는 유효경쟁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통신법상 목적 추구에 부합한다 는 점에서 합의 목적이 정당하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공정위는 1에 대하여 는 사업자들이 단순히 약관과 다른 요금 면제 합의를 한 것에 그치지 않고 요 금 면제 조항을 약관에 반영하지 않기로 하는 추가 합의까지 한 경위에 주목하 여 경쟁제한의 목적이 있었음을 인정하고, 2에 대하여는 가입자를 유치하기 위하여 유통망 수수료가 중요한 판촉수단이지만 공통적으로 비용 부담이 되고 있는 시장 상황에 비추어 경쟁제한의 목적이 있었음을 인정하여 주장을 배척하 였다. 이러한 공정위의 판단은 다른 법령과 관련된 행위라도 합의 내용이 그 법령의 목적을 추구하기 위한 부수적인 행위로서 사회적으로 유용한 행위인가 아니면 경쟁제한을 주된 목적으로 하여 사업자들의 이익을 추구하는 행위인가 를 가려 후자에 해당하는 경우 정당성을 인정하지 않는 태도로 볼 수 있다. 두 번째 쟁점은 행정지도가 개입된 합의의 위법성을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점이다. 이에 대하여 사업자들은 합의가 통신위원회가 행한 행정지도를 구체적 으로 이행한 것에 불과하므로 정당하다고 주장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통신위원 회의 행정지도 내용이 법에 정한 약관 내용 준수의무에 관한 것에 국한되는지 아니면 사업자들이 자율적으로 결정할 요금 및 수수료 결정 등에 관한 것도 포 함되는지가 다투어졌다. 공정위는 통신위원회의 행정지도 내용이 법에 정한 약 관 내용 준수의무에 관한 것에 국한된다는 사실인정을 토대로 합의가 행정지도 를 기화로 하여 행정지도의 대상이 될 수 없는 사항을 내용으로 하였다는 점에 서 행정지도의 개입을 위법성 판단에서 고려하지 않았다.

7 부당한 공동행위의 성립: 사례연구 95 나. 9개 폴리프로필렌 제조 판매사업자들의 부당한 공동행위에 대한 건 5) 이 사건은 공정거래법 제19조 제1항 제1호 가격결정에 관한 사례로서 직접증 거에 의하여 합의가 인정되었고 직접증거는 신고자감면제도를 통하여 제출된 경우이다. (1) 사건의 개요 호남석유화학, 엘지화학, 에스케이, 효성, 대한유화공업, 삼성종합화학, 지에스 칼텍스 등 폴리프로필렌(PP)을 제조 판매하는 6개 사업자들은 경 PP의 판매가격 6) 에 대하여 서로 협의하고 조정하는 방식에 관하여 합의하였다. 이 사건에서는 합의에 참가한 PP 사업자들이 경부터 까지 사 이에 수시로 회합을 갖고 PP의 판매 기준가격 또는 직거래처에 대한 마감가격 에 대하여 인상 폭이나 최저가격을 결정하는 방식으로 구체적 개별적으로 합 의한 증거가 확보되었다. 다만 증거로 볼 때, 시기에 따라 합의에 참가한 사업 자의 범위, 합의 대상인 제품의 범위나 내용에는 다소 차이가 있다. 예컨대, 씨 텍의 전신인 현대석유화학은 부터 합의에 참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 공정위의 사실인정 및 판단 근거 공정위는 합의 내용을 기재한 문서와 이를 보고하는 내부 보고서, 합의 참가 자의 진술과 같은 직접증거를 토대로 하여 11년간 계속된 합의 사실과 합의의 내용이 PP의 모든 제품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인정하였다. 특히 공정위가 합의의 계속 사실과 PP의 모든 제품이 합의와 관련된 상품이라는 사실을 인정 하는 데에는 신고자감면을 신청한 일부 사업자가 제출한 증거가 중요한 역할을 5) 공정위 자 제 호 의결. 6) PP는 매월 용도별 범용규격 제품에 대하여 다음 달 판매할 기준가격을 정하고 이를 기초로 용도 별로 세분화된 규격에 따라 판매가격을 정한 후, 대리점에 대하여는 이를 그대로 적용하고 직거 래처에 대하여는 대략적인 가격을 정하여 공급한 후 월말 또는 다음 달 초에 마감가격을 정하여 정산하는 방식으로 거래가 이루어진다.

8 96 서 강 법 학 제 10 권 제1 호 하였다. 7) 또한 합의 내용이 개별 사업자들이 자율적으로 결정하여야 할 판매가격과 생 산량 및 판매량의 결정에 관한 것이라는 점에서 공정위는 그 성격상 경쟁제한 효과만 발생하는 것이 명백한 공동행위로 경쟁제한성이 있다고 판단하였다. (3) 주요 쟁점에 대한 분석 합의사실이 직접증거에 의하여 인정되는 사건이므로, 합의 존재 그 자체보다 는 합의의 계속성, 합의의 실행 여부와 합의가 영향을 미친 관련 상품의 범위 를 다투는 주장이 주로 제기되었다. 첫 번째 쟁점인 처음의 가격 합의가 11년간 계속되었다고 볼 수 있는가에 관 하여 사업자들은 11년간의 가격 합의의 대상과 범위, 방법 등이 시기에 따라 다르므로 전체를 하나의 공동행위로 볼 수 없으며, 특히 2000년을 전후하여 판 매량 합의가 중단되는 등 경제적 사회적 사실관계가 달라졌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대하여 공정위는 기본적 원칙에 관한 합의가 존재하고 이를 실행하는 과 정에서 수회에 걸친 회합과 구체적인 가격 결정을 위한 합의가 존재하였다는 사실을 들어 합의의 계속성을 인정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공정위는 회사의 사 업 변동으로 영업을 중단한 특별한 경우가 아닌 한 합의가 더 이상 존속하지 않는다고 볼 수 있는 가격 결정 방식의 변화 또는 합의 파기나 탈퇴의 정황을 인정할 수 있는 자료를 요구하는 입장을 보인다. 한편 참가 사업자 중 지에스 칼텍스, 대한유화공업의 경우 영업 중단의 사정이 없음에도 일부 증거를 합의 탈퇴의 정황으로 인정하여 행위 종료 시기를 다른 사업자보다 앞당겨 인정하였 다. 두 번째 쟁점은 판매 기준가격의 합의가 모든 제품의 가격 결정에 영향을 주 었다고 볼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사업자들은 특정 용도의 범용규격 제품에 대한 기준가격 합의가 다른 용도 내 규격 제품이나 특수 규격 제품 등에 영향 을 미치지 않으므로 관련 상품의 범위에서 제외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 7) 1994년부터 1999년까지 생산량 및 판매량을 제한하는 내용의 공동행위도 계속되었다는 사실도 인정하였으나, 처분시를 기준으로 5년이 경과한 사실이 명백하여 처분 대상에서는 제외되었다.

9 부당한 공동행위의 성립: 사례연구 97 에 대하여 공정위는 특정 용도의 범용규격 제품 그 용도의 세부규격 제품 가 격의 상관관계뿐만 아니라 특정 용도의 범용규격 제품 다른 용도 내 규격 제 품 또는 특수 규격 제품 가격의 상관관계도 인정하였다. 또한 판매 기준가격이 기준가격에 관하여 합의한 이상 실제 적용가격에 편차가 있더라도 합의가 실행 되지 않았다고 볼 수 없다고 판단하였다. 이처럼 가격과 관련된 합의는 개별 사업자들의 가격 결정에 영향을 주어 그 독자성, 자율성을 제한하는 데 그 의의가 있으므로, 비록 합의가 구체적 수준의 가격 설정을 그 내용으로 하지 않고 가격 결정의 방식이나 기준만을 정한 것이 라고 하더라도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다. 2개 이동통신사업자의 부당한 공동행위에 대한 건 8) 이 사건은 공정거래법 제19조 제1항 제1호 가격결정에 관한 사례로서 정황증 거를 종합하여 합의가 사실상 추정된 경우이다. (1) 사건의 개요 정보통신부가 이동통신서비스 사업자들에게 음성통화요금 인하안을 제출하 여 협의하도록 행정지도를 하자, PCS 사업자들인 K T F, LGT, 한솔엠닷컴은 및 회합을 갖고 요금 인하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협의하고, 정보통신부의 1차 권고안보다 조정된 내용으로 각 사의 표준요금 조정안 및 선택요금 조정안 을 마련하여 서로 교환하였다. PCS 사업자들은 표준요금 조정안 및 선택요금 조정안 을 개 별적으로 정보통신부에 제출한 후, 정보통신부의 2차 권고안을 기초로 한 추가 협의 결과 최종적으로 변경된 요금약관을 신고하고 부터 시행하였다. 그 내용은 표준요금의 경우에는 3사가 상호 교환한 표준요금 조 정안 과 K T F의 망내할인제도를 제외한 부분이 동일하고 선택요금의 경우에는 LGT 는 상호 교환한 선택요금 조정안 과 동일하나 K T F, 한솔엠닷컴은 일부 8) 공정위 자 제 호 의결.

10 98 서 강 법 학 제 10 권 제1 호 차이가 있다. (2) 공정위의 사실인정 및 판단 근거 공정위는 PCS 사업자들 간에 요금 조정안을 상호 교환한 증거(의사연락증 거), 상호 교환한 요금 조정안을 정보통신부에 제출하고 시행에 이른 경위(시장 행위증거)와 같은 정황증거를 종합하여, 사업자들 간에 구체적 가격조정 내용 에 대한 의사의 연락 + 상호인식, 즉 합의가 성립하였다고 인정하였다. 또한 사업자들이 자율적으로 결정하여야 할 음성통화요금의 인하 수준을 합의한 것 은 그 성격상 경쟁제한 효과만 발생시키는 것이 명백한 경우에 해당하므로 참 가 사업자들이 시장점유율 합계가 39%에 불과하다고 하더라도 경쟁제한성이 있다고 판단하였다. (3) 주요 쟁점에 대한 분석 첫 번째 쟁점은 가격 인하계획에 관한 정보교환을 근거로 합의 성립이 인정 될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사업자들은 상호 교환된 가격 인하계획대로 합의한 바가 없다고 주장하였다. 의사연락증거는 합의가 형성될 기회가 존재하였음을 나타내는 유력한 정황증거이지만, 가격 결정에 영향을 주었음을 뒷받침해 주는 다른 증거에 의해 보강될 필요가 있다. 그런데, 여기서는 교환된 의사의 내용이 구체적인 인하 수준을 포함하고 있고 정보통신부에 그대로 제출되었으며, 추후 정보통신부와의 협의 과정도 이를 기초로 하였다는 점에서 묵시적 합의에 이른 것으로 사실상 추정한 것으로 보인다. 두 번째 쟁점은 인정되는 합의 내용과 실행 내용이 다른 경우 그 합의가 실 행되었다고 볼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표준요금의 망외부분은 인정되는 합의 내용 그대로 실행되었으나 표준요금의 망내할인 부분과 선택요금은 수정되어 실행된 경우, 표준요금의 망외부분 합의의 실행을 통신요금 전체의 합의 실행 으로 볼 수 있는지가 다투어졌다. 공정위는 통신요금 전체에 대하여 합의한 것 으로 인정하면서도 통신요금을 구성하는 표준 선택, 망내 망외의 구분에 따

11 부당한 공동행위의 성립: 사례연구 99 라 별도 협의가 이루어졌다는 점을 감안하여 실행 여부는 개별적으로 판단하여 표준요금의 망외부분에 대하여만 실행되었다고 인정하였다. 이처럼 경쟁사 간의 의사연락 또는 접촉은 그 자체로 합의가 형성될 기회가 존재하였음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교환된 의사의 내용이 구체적인 가격 정보에 관한 것일 경우 합의를 직접 입증할 증거가 없더라도 합의가 인정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라. 4개 신용카드사업자의 부당한 공동행위에 대한 건 9) 이 사건은 공정거래법 제19조 제1항 제1호 가격결정에 관한 사례로서 법률상 추정조항이 적용된 경우이다. (1) 사건의 개요 엘지카드, 삼성카드, 국민신용카드, 외환신용카드 등 4개 신용카드 사업자는 아래와 같이 현금서비스수수료율, 할부판매수수료율, 연체이자율을 인상하였다. 1997년 당시 4개 사업자의 시장점유율 합계는 59.8%이었다. 현금서비스수수료율 할부수수료율 연체이자율 회사명 일자 당초 인상 일자 당초 인상 일자 당초 인상 엘지 ~15 16~ 삼성 ~15 16~ 국민 ~15 16~ 외환 ~15 16~ ) 공정위 자 제 호 의결. 이 사건에 대하여는 피심인 별로 행정소송이 제기되었 는데, 과징금 부분은 일부 재산정 취지로 취소되고 시정명령 부분은 확정되었다. 예컨대, 엘지카 드에 대한 대법원 선고 2004두9371 판결 참조.

12 100 서 강 법 학 제 10 권 제1 호 (2) 공정위의 사실인정 및 판단 근거 공정위는 유사한 시기에 유사한 요율로 인상한 행위의 외형상 일치를 근거로 하고 이를 보강하는 정황적 요소들을 고려하여 가격 결정의 합의의 존재를 법 률상 추정하였다. 정황증거로는 4개사 간에 주기적인 정보교환을 위한 협의체 가 존재한 사실(담합조장행위증거), 1998년 초 수수료율 또는 연체이자율을 인 상하기 전에 각 사가 실무자간의 연락을 통하여 타사의 요금 인상계획 정보를 수집한 사실(의사연락증거), 수수료 등의 인상 행위가 4개사 간에 공동으로 수 행되지 않는다면 각각의 개별적 이익에 반하게 되는 행위라는 사실(시장행위증 거) 등의 증거가 제시되었다. 경쟁제한성에 관하여 공정위는 신용카드업 시장이 과점시장으로서 4개사의 시장점유율 합계가 행위 당시 약 60%였고 허가제로서 진입장벽이 존재하여 시 장진입이 어려운 점 등 시장구조를 토대로 경쟁제한성이 있다고 판단하였다. (3) 주요 쟁점에 대한 분석 이 사건에서는 먼저 개정 전 공정거래법 제19조 제5항의 추정 요건이 쟁점이 되었다. 사업자들은 합의 추정을 보강하기 위한 증거로 제시된 경쟁자간의 정 보교환 사실만으로 합의를 추정할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공정위는 법원과 달 리 외형상의 행위가 공동행위의 유형에 해당하면 합의가 추정되고 정황증거에 의하여 합의 추정이 보강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었기 때문에, 합의 추정 사건 에서도 정황증거의 증명력이 중요한 쟁점으로 다투어졌다. 공정위는 사업자들 의 정보교환이 가격을 대상으로 한 것이고 타사의 가격인상계획 정보 입수 내부 보고 수정된 자사의 가격인상계획 정보의 제공 이라는 일련의 과정을 거 쳐 인상의 결과를 초래한 점을 들어 사업자들의 주장을 배척하였다. 다음으로 추정 요건으로서의 행위의 외형상 일치는 어떻게 인정할 것인가 하 는 점이 문제가 되었다. 사업자들은 요금 인상 폭 및 시행시기에 있어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므로 행위의 외형상 일치를 인정하기 어렵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대하여 공정위는 행위의 외형상 일치는 가격 인상이 동일하게 이루어진

13 부당한 공동행위의 성립: 사례연구 101 경우뿐만 아니라 일정한 시차를 두고 순차적으로 변동시키거나 변동액에 차이 를 두는 형태 등 사업자의 독자적 결정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없는 다양한 경우 를 포함하는 것이라는 입장을 취하였다. 이 사건 당시만 해도 공정위는 직접증거가 없는 경우 정황증거를 제시하면서 도 합의의 법률상 추정규정을 많이 활용하였으나, 최근에는 정황증거들을 종합 하여 합의를 사실상 추정하려는 추세이다. 3. 거래조건결정 사례 10개 손해보험회사의 부당한 공동행위 및 대한손해보험협회의 경쟁제한행위 에 대한 건 10) 은 공정거래법 제19조 제1항 제2호 거래조건결정에 관한 사례로 서 법률상 추정조항이 적용된 경우이다. (1) 사건의 개요 삼성화재, 현대화재, 동부화재, LG화재를 비롯한 10개 손해보험회사들은 자 동차보험 계약자들에게 긴급출동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었는데, 이 중 5개 주요 긴급출동 서비스(긴급견인, 비상급유, 배터리 충전, 타이 어 교체, 잠금장치 해제)를 제외한 기타 응급조치 서비스를 부터 폐 지하기로 한 손해보험협회의 결의에 참가하였다. 11) 한편 10개 손해보험회사들은 5개 주요 긴급출동 서비스 중 긴급견인 및 비상 급유 서비스를 부터 까지 사이에 순차적으로 폐지하고, 나머지 3개 주요 긴급출동 서비스인 배터리 충전, 타이어 교체, 잠금장치 해제 서비스에 대하여는 부터 까지 사이에 순차적으로 폐지한 후 유료화하였다. 10) 공정위 자 제 호 의결. 이 사건에 대한 대법원 판결은 대법원 선고 2004두8323 판결 참조. 11) 이 부분은 사업자단체의 금지행위에 참가한 행위에 해당하므로 별도로 설명하지 않는다.

14 102 서 강 법 학 제 10 권 제1 호 (2) 공정위의 사실인정 및 판단 근거 공정위는 10개 손해보험회사들의 5개 주요 긴급출동 서비스 폐지 및 유료화 와 관련하여 사업자들 간의 상호 의사연락에 관한 문건(의사연락증거), 상시적 인 정보교환 활동에 관한 자료(담합조장행위증거)와 같은 정황증거와 함께, 폐 지 및 유료화 행위가 외형상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지만 시차를 두고 폐지하기 로 하였다는 문건의 내용에 비추어 공동행위의 외관이 존재한다고 보아 합의를 법률상 추정하였다. 또한 긴급출동 서비스가 자동차 손해보험 계약자들에게 제 공되던 거래조건으로서 사업자 각자가 자신의 영업 전략에 따라 그 내용을 결 정하여야 할 사항임에도 2001년 기준 국내 자동차보험시장의 99%를 차지하는 사업자들이 공동으로 폐지, 유료화한 점에서 경쟁제한성이 인정된다고 판단하 였다. (3) 주요 쟁점에 대한 분석 사업자들은 폐지시기에 유사성이 없다고 주장하였으나, 시차를 두고 폐지하 기로 하였다는 사실로 인하여 폐지시기의 차이가 있더라도 공동행위의 외관이 존재하는 것으로 인정되었다. 또한 사업자들은 긴급출동 서비스가 보험업법에서 금지하는 특별이익 제공 에 해당한다고 주장하였고, 이는 그 폐지 및 유료화가 법령에 따른 정당한 행 위라는 주장으로 볼 수 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 사건은 가격 이외에 사업자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라도 시장 상황에 따라 경쟁요소로 볼 수 있다면 합의의 대상이 될 경우 경쟁제한성이 인정될 수 있다 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특히 업무상 경쟁사간에 정보교환 채널을 갖고 있 는 업종의 경우 정보가 교환되는 사업 내용이 합리성이나 사회적 유용성이 인 정되기 어려운 것이 아닌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

15 부당한 공동행위의 성립: 사례연구 생산제한 사례 공정거래법 제19조 제1항 제3호 생산제한에 관한 사례로서 8개 밀가루 제 조 판매업체들의 부당한 공동행위에 대한 건 12) 이 있다. 이 사건은 직접증거에 의하여 합의가 인정된 경우이다. (1) 사건의 개요 대한제분, CJ, 동아제분, 한국제분, 대선제분, 삼화제분, 영남제분 등 밀가루 를 제조 판매하는 7개사는 초순경 각 사별 밀가루 내수 반출량을 기 준비율대로 정하기로 합의한 후, 회사별 연간 또는 월별 반출량을 정하고 합의 준수 여부를 점검하였다. 삼양사도 공동행위에 참가한 부터는 합의 대 상을 내수 반출량에서 원맥 가공량으로 변경하고, 정기적인 회합이나 실행행위 를 통하여 까지 생산량 합의를 지속하였다. 13) (2) 공정위의 사실인정 및 판단 근거 공정위는 합의 내용을 보고하는 내부 보고서와 합의 참가자의 진술과 같은 직접증거와 기준비율에 따라 사업자의 월별 계획량이 정해진 것으로 나타나는 시장행위증거, 가격에 비탄력적인 밀가루 소비량의 특성상 공급량 조절이 사업 자의 수익구조를 안정화하는 것으로 나타나는 시장구조증거 등의 정황증거를 종합하여 생산량 합의를 인정하였다. 특히 신고자감면을 신청한 사업자들이 제 공한 증거는 기본적 합의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합의의 경위 및 내용을 입 증하는 데 기여하였다. 나아가 공정위는 밀가루 시장에서의 점유율 합계가 99%를 차지하여 공동으 로 시장지배력을 갖고 있는 사업자들이 생산량을 조절하는 행위는 시장에서의 유효한 경쟁을 제한하는 행위라고 판단하였다. 12) 공정위 자 제 호 의결. 13) 별도 가격합의도 인정하였으나, 여기서는 다루지 않는다.

16 104 서 강 법 학 제 10 권 제1 호 (3) 주요 쟁점에 대한 분석 첫 번째 쟁점은 생산량 합의는 가격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더라도 경쟁제한적 인가 하는 점이다. 생산량 합의가 가격 인상을 초래하거나 시장점유율 경쟁의 제한을 초래하지 않으면 경쟁제한적이지 않다는 주장이 있었으나, 공정위는 생 산량 합의는 그 자체로 경쟁제한적이어서 가격 인상을 초래하지 않더라도 가격 하락을 억제하는 기능을 할 뿐만 아니라 주장이 사실에도 부합하지 않는다고 하여 배척하였다. 두 번째 쟁점은 행위가 종료된 시점을 어떻게 판단하는가 하는 점이다. 공정 위는 신고자 감면을 신청한 두 사업자에 대하여는 합의 탈퇴를 대외적으로 선 언한 공문을 근거로 행위 종료를 인정하였으나, 나머지 사업자들의 시장점유율 합계가 66%에 이르는 상태에서 합의의 효과는 지속된다고 보고, 나머지 사업 자들의 경우 내부적인 공문을 발송한 것만으로는 대외적으로 합의를 파기한 것 으로 볼 수 없다고 판단하였다. 이 사건은 경위가 어떻든 경쟁제한적 합의에 참가하였더라도 행위 종료를 인 정받으려면 독자적인 가격 또는 생산량 결정 등 객관적으로 합의에 명백히 반 하는 행위를 하거나 명시적인 합의 파기를 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또한 정보가 유통될 수 있는 시장을 통한 정보 수집과 같이 합리적인 사유가 없는 경우 경쟁사의 가격 또는 생산량 정보를 입수하는 행위가 허용될 수 있는 것인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 5. 거래지역제한 사례 5개 편의점 사업자의 부당한 공동행위에 대한 건 14) 은 공정거래법 제19조 제1 항 제4호 거래지역제한에 관한 사례로서 직접증거에 의하여 합의가 인정된 경 우이다. 14) 공정위 자 제 호 의결.

17 부당한 공동행위의 성립: 사례연구 105 (1) 사건의 개요 엘지유통, 보광훼미리마트 등 5개 편의점 사업자는 서로 직선거리 80M 이내에 인접하여 신규 점포를 개설하지 않기로 합의하고, 합의사항 운영 지침을 제정하여 까지 시행하였다. (2) 공정위의 사실인정 및 판단 근거 공정위는 합의 내용을 기재한 문서와 같은 직접증거에 의하여 거래지역을 제 한하는 내용의 합의 사실을 인정하였다. 또한 현재 점포 수 기준으로 참가 사업자들의 시장점유율 합계가 약 66%이고 7년간 합의가 지속되면서 실 행된 점을 들어 경쟁제한성이 있다고 판단하였다. (3) 주요 쟁점에 대한 분석 이 사건에서는 가맹본부 사이의 거래지역 제한 합의가 언제나 경쟁제한적인 행위인가 하는 점이 다투어졌다. 가맹사업(franchise) 방식으로 편의점 영업을 영위하는 사업자들은 근접거리 출점제한 합의가 경쟁제한의 목적 또는 효과가 없다고 주장하였으나, 받아들여지지 아니하였다. 공정위의 판단 근거는 명백하 지 않지만, 가맹본부 사이의 지역제한 합의가 경쟁제한 효과와 함께 효율성증 대 효과를 동시에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기보다는 합의 자체가 사업 자 각자의 자율적인 판단을 제약한다는 점을 보다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 다. 이 사건이 시사하고 있듯이 거래지역 제한 합의와 같이 그 성격상 연성 공동 행위로 볼 수 있는 행위 유형의 경우에도 합의 내용이 합리적이라는 데 대한 입증책임이 사실상 사업자 쪽에 있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합리적인 이 유로 경쟁사업자 간에 공동으로 추진하여야 하는 사항이 있는 경우 합의에 이 르기 전에 공정위가 사업자의 편의를 위해 도입한 사전심사청구제를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것이다.

18 106 서 강 법 학 제 10 권 제1 호 6. 상품의 종류 규격제한 사례 3개 이동통신사업자의 부당한 공동행위에 대한 건 15) 은 공정거래법 제19조 제1항 제6호 상품의 종류 규격제한에 관한 사례로서 정황증거에 의하여 합의 가 사실상 추정된 경우이다. (1) 사건의 개요 부터 이동통신서비스 시장에 시차제 번호이동성 제도가 시행되자 KT F, LGT 가 SK T 의 우량 가입자들을 유치하기 위해 무제한 정액요금 상품 또는 무제한 커플요금 상품을 출시하였고, 이에 대응하여 SK T 는 정보통신부에 무제한 정액요금 상품 및 무제한 커플요금 상품 인가 신청(안)을 제출하였다. 정보통신부의 사업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서 K T F, LGT 는 SK T 의 새 상품 인가를 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SKT 는 K T F, LGT 의 기존 상품 판 매가 중단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강력하게 나타내었는데, 개사 대 표이사들이 정보통신부 장관의 주선 하에 이동전화 시장 건전화를 위한 합의 서 를 작성한 무렵에 3개사 간 무제한 요금제 폐지와 관련된 의사 연락이 있었 고, 그 후 K T F는 기존 상품 판매를 중단하였고 LGT 는 판매기간 종료 후 연장 하지 않았으며 SK T 는 새 상품에 대한 정식 인가 신청을 하지 않았다. (2) 공정위의 사실인정 및 판단 근거 공정위는 3개사 간에 무제한 요금 상품 판매 및 출시 노력 중단과 관련된 의 사 연락이 있었다는 증거(의사연락증거), 3개사가 상품 판매 및 출시 노력을 중 단하게 된 경위(시장행위증거)와 같은 정황증거를 종합하여, 3개사 간에 상품 의 종류를 제한하는 행위를 하는 데 대한 의사연락 + 상호인식, 즉 합의가 성 립하였다고 인정하였다. 또한 사업자들이 자율적으로 결정하여야 할 사항을 시 장점유율 합계 100%를 차지하는 3개사가 공동으로 정하기로 합의한 행위 자체 15) 공정위 자 제 호 의결.

19 부당한 공동행위의 성립: 사례연구 107 가 경쟁제한성이 있다고 판단하였다. (3) 주요 쟁점에 대한 분석 첫 번째 쟁점은 합의가 아니라 독자적인 전략적 행동의 결과로 볼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의사의 일치에 이르렀다고 볼 수 있는 직접증거가 없는 상태에서 사업자들은 독자적인 전략적 행동의 결과라는 주장을 하였으나, 공정위는 합의 없이 독자적으로 한 행위로 보기 곤란하거나 합리적인 설명이 곤란하다는 사정 을 들어 주장을 배척하였다. 공정위는 합의라 함은 의사의 일치에 이르지 않더 라도 의사의 연락과 상호 인식이 있는 것으로도 성립한다고 판단하고 상호 인 식에 대한 입증의 정도를 완화하는 입장을 취하였다. 두 번째 쟁점은 경쟁제한적 효과보다 효율성 증대효과가 더 크다고 볼 수 있 는가 하는 점이다. 사업자들은 소비 간 요금부담의 전가 방지, 통화량 폭주에 따른 자원의 비효율적 배분 예방과 같은 효율성 증대효과를 제시하고 그 효과 가 경쟁제한적 효과보다 더 크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대하여 공정위는 효율성 증대효과가 일부 있음을 인정하였으나, 그와 같은 효과가 현실적이지 않고 그 크기도 미미하다고 보아 주장을 배척하였다. 흔히 사업자들이 전략적 행동으로 생각하는 사업상의 결정이 부당한 공동행 위의 요건인 합의 개념에 포섭될 수 있고 그 입증방법도 다양해지고 있으므로, 법적으로 허용될 수 있는 한계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 필요하다. 7. 영업의 주요부문 공동수행에 관한 사례 공정거래법 제19조 제1항 제7호 영업의 주요부문 공동수행에 관한 사례로서 종로구 LP가스 판매사업자들의 부당한 공동행위에 대한 건 16) 이 있다. 이 사건 은 직접증거에 의하여 합의가 인정된 경우이다. 16) 공정위 자 제 호 의결.

20 108 서 강 법 학 제 10 권 제1 호 (1) 사건의 개요 서울 종로구 지역의 9개 액화석유가스(LP가스) 판매사업자들은 종로구가스협회정관 을 제정한 후, 이에 근거하여 LP가스 공동판매사업의 수 행을 위한 종로구가스판매협회 를 설립 운영하였다. (2) 공정위의 사실인정 및 판단 근거 이 사건은 사업자들이 행위사실을 인정하여 약식절차에 의하여 진행되었다. 다만 효율성 증대 효과에 대한 주장이 있었는데, 공정위는 합의의 내용으로 볼 때 경쟁으로 인한 가격 하락과 이익 감소를 방지하기 위한 의도와 높은 마진율 을 형성 유지하는 효과를 갖는 경쟁제한행위에 해당하고 높은 마진율이 경영 혁신이나 원가절감 등의 요인에 의한 것으로 확인되지 않는다고 판단하였다. (3) 주요 쟁점에 대한 분석 이 사건의 쟁점은 경쟁제한성은 인정되는 연성 카르텔의 경우 정당성이 인정 될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판매사업의 공동수행은 사업의 내용이나 시장 환경 에 따라 효율성 증대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으나, 그 의도가 경쟁제한적이라는 점이 드러나고 효율성 증대효과의 발생을 뒷받침할 뚜렷한 증거가 없으면 정당 성이 인정되기 어렵다. 이처럼 가격 또는 수량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는 유 통이나 거래관행을 합리화, 효율화하기 위한 취지로 시작된 사업자들 간의 협 력이라도 그 취지에 반하여 사업자들의 수익 개선만을 도모하고 소비자의 이익 을 저해할 경우 공동행위로 제재될 수 있다. 8. 입찰담합 사례 가. 정부기관 굴삭기 및 휠로다 구매입찰 참가 3개 사업자의 부당한 공동행 위에 대한 건 17)

21 부당한 공동행위의 성립: 사례연구 109 이 사건은 공정거래법 제19조 제1항 제8호 입찰담합에 관한 사례로서 직접증 거에 의하여 합의가 인정된 경우이다. (1) 사건의 개요 건설기계장비를 제조 판매하는 사업자들인 두산인프라코어, 현대중공업, 볼 보건설기계코리아 3개사는 정부기관에서 발주하는 굴삭기 및 휠로다의 구매입 찰과 관련하여 낙찰 받는 가격과 물량을 배분하는 방식에 관하여 합의하고, 부터 까지 사이에 실시된 정부기관 구매입찰에서 사전에 결정 한 가격과 순번에 따라 낙찰을 받았다. (2) 공정위의 사실인정 및 판단 근거 공정위는 합의 내용을 기재한 문서와 합의 참가자의 진술과 같은 직접증거를 토대로 하여 합의 사실과 그 내용을 인정하였다. 또한 3개사가 같은 종류의 정 부기관 구매입찰에 참가하는 사업자 모두라는 점과 낙찰 가격과 순번을 사전에 결정하는 합의 내용이 가격경쟁을 회피하는 행위라는 점에서 경쟁제한성이 있 다고 판단하였다. (3) 주요 쟁점에 대한 분석 두산인프라코어는 대우중공업에서 분할된 종합기계사업 부문을 승계한 회사 이므로 분할 전 회사의 행위책임이 승계되지 않는다는 주장과 관련된 법적 쟁 점이 있었으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이 사건이 주는 교훈은 입찰에 참가하는 업체 수가 한정되는 정부기관 발주 입찰의 경우 입찰담합에 참가할 유인이나 기회가 많은 것이 우리나라 현실이 나, 적발 확률이 높고 엄중한 제재가 이어진다는 점에서 기존의 관행과의 과감 한 결별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17) 공정위 자 제 호 의결.

22 110 서 강 법 학 제 10 권 제1 호 나. 서해안 고속도로 군산-무안간 건설공사(21공구) 등 3개 공사 입찰 관련 회사의 공동행위에 대한 건 18) 이 사건은 공정거래법 제19조 제1항 제8호 입찰담합에 관한 사례로서 법률상 추정조항이 적용된 경우이다. 다만 당시에는 입찰담합의 별도의 행위 유형으로 규정되어 있지 않았으므로, 가격담합에 관한 공정거래법 제19조 제1항 제1호가 적용되었다. (1) 사건의 개요 한국도로공사가 공고한 서해안 고속도로 군산-무안 간 건설공사의 입찰에는 성원산업개발 등 12개 건설회사가 참여하였는데, 그 중 한진건설이 그 공사의 연고권을 주장하며 다른 회사들을 상대로 한진건설이 낙착 받을 수 있도록 협 조하여 줄 것을 요청하고, 시공간담회도 개최하였다 이 사건 공사의 입찰에서 한진건설을 제외한 11개 회사들은 한진건설의 입찰가보 다 높은 가격으로 입찰함으로써 결국 한진건설이 낙찰자로 선정되었다. (2) 공정위의 사실인정 및 판단 근거 공정위는 연고권 주장업체가 낙찰자가 되도록 하는 건설업계의 관행, 한진건 설의 연고권 주장과 시공간담회 개최, 연고권 주장업체가 없는 공구에 비하여 한진건설이 예정가 대비 높은 낙찰금액으로 낙찰된 점 등 정황증거를 종합하여 낙찰자 결정에 관한 합의의 존재를 법률상 추정하였다. 또한 행위의 성격상 경 쟁제한성이 있다고 판단하였다. (3) 주요 쟁점에 대한 분석 이 사건에서는 입찰담합에 대하여도 합의 추정의 요건인 행위의 외형상 일치 18) 공정위 자 제9-39호 의결. 이 사건은 대법원 선고 2000두9779 판결로 공 정위의 처분이 확정되었다.

23 부당한 공동행위의 성립: 사례연구 111 가 인정될 수 있는가 하는 점이 쟁점이 되었다. 낙찰자를 결정하는 입찰담합의 경우 결정하는 것 자체가 의식적인 행위이므로 의식적 요소를 배제하고 사업자 들이 입찰에 참가하는 행위만 관찰해서는 행위의 외형상 일치가 존재한다고 바 로 인정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다. 그런데, 공정위가 제시한 정황증거는 행위의 외형상 일치라는 요건사실을 간접적으로 입증하기 위한 증거로서의 의미가 있 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입찰에 있어서 담합의 본질이 가격 수준을 정하는 것이 아니라 합의를 통하여 낙찰자를 정하는 것에 있다는 점 19) 을 감안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개정법에서는 입찰담합을 명시적으로 공동행위의 유형으로 규정하고 공공부문 입찰 관련 공동행위를 방지하기 위하여 공정위가 공공기관 의 장에게 협조 요청을 할 수 있는 근거 규정까지 두고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 가 요청된다. III. 맺는 말 지금까지 공정거래법에서 부당한 공동행위에 관해서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 지를 간략히 살펴보고, 다음으로 공정위가 실제로 규제한 사건들을 유형별로 나누어 분석해 보았다. 경쟁관계에 있는 사업자들의 가격결정이 동시에 또는 순차적으로 동일 또는 유사한 수준으로 이루어진 경우와 같이 경쟁적으로 이루 어져야 할 시장행위가 합의에 의하여 이루어진 것과 같은 외관을 형성하고 있 으나 합의가 입증되지 않거나 의식적 요소의 수준이 합의에 이르렀다고는 볼 수 없는 경우에 대하여도 어느 정도는 규제하는 것이 각국 경쟁법의 태도이다. 이 글에서 소개한 사례들에서도 나타나듯이, 공정거래법에서는 법률상 추정조 항인 제19조 제5항이 이러한 경우를 규제하는 법적 수단으로 활용되어 왔다. 다만 개정 전의 추정규정은 일정한 거래분야에서 경쟁을 실질적으로 제한하 는 제1항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고 있는 경우 라고 규정하고 있었는 데, 법원에서 일정한 거래분야에서 경쟁을 실질적으로 제한하는 이라는 부분 19) 홍명수, 카르텔 규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고찰, 한국경쟁법학회 편, 경쟁법연구 제11권, 법문사, 2005., 286면.

24 112 서 강 법 학 제 10 권 제1 호 을 공정위와 달리 실질적 경쟁제한성 이라는 별도의 요건을 요구하고 있는 것 으로 해석함으로써 공정위가 법률상 추정조항을 적용한 사건들에서 숱한 법적 쟁점을 야기한 바 있다. 또한 법원 판례에 따를 때 제1항 각 호의 1에 해당하 는 행위를 하고 있다 는 사실은 행위의 외형상 일치 라는 요건으로 해석되어 사업자들의 행위가 어느 정도 동일 또는 유사하여야 이 요건을 충족하는 것인 지에 대한 논란도 심하였다. 2007년 개정법은 일정한 거래분야에서 경쟁을 실 질적으로 제한하는 이라는 부분을 삭제하는 대신 해당 거래분야 또는 상품 특성, 해당 행위의 경제적 이유 및 파급효과, 사업자 간 접촉의 횟수 양태 등 제반사정에 비추어 그 행위를 그 사업자들이 공동으로 한 것으로 볼 수 있는 상당한 개연성이 있는 때 라는 요건을 추가하였음. 이 요건은 행위공동성에 관 한 상당한 개연성 이라는 요건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 향후 개정 규정의 해석과 적용은 이 요건을 입증할 정황증거를 식별하고 입증의 정도를 판단하는 작업에 초점을 맞추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끝으로 이 글에서 소개한 사례 분석이 기업에서 영업과 관련된 활동에 직접, 간접으로 관여하는 분들이나 이들의 활동에 관하여 법적으로 조언하는 분들이 부당한 공동행위에 대한 규제 틀과 적용 방식을 이해하고 그 지식을 바탕으로 부당한 공동행위 사건에 결부되는 사업상 위험을 미연에 방지하고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논문투고일(2008년 5월 21일), 논문심사일(2008년 6월 9일), 게재확정일(2008년 6월 20일)] 독점규제, 공정거래법, 부당한 공동행위, 담합, 담합규제

25 부당한 공동행위의 성립: 사례연구 113 참고문헌 권오승, 경제법(제6판), 법문사, 이봉의, 부당공동행위 및 사업자단체금지행위 관련 심결 정리 및 분석, 공정거래위원회 용역보고서, 이봉의외, 공정거래 관련 주요 판례연구, 공정거래위원회 용역보고서, 이호영, 독점규제법의 이론과 실무, 홍문사, 황도수 외, 2007년판 분야별 중요판례분석, 법률신문사, 2007[홍대식 집 필 부분]. 사법연수원, 공정거래법, 양명조, 부당한 공동행위에 관한 판례, 자유경쟁과 공정거래(공정거래법강의 Ⅲ), 법문사, 대법원의 부당한 공동행위에 대한 이해: 2005년 판결 평석, 한국경쟁 법학회 편, 경쟁법연구 제14권, 법문사, 이호영 외, 합의의 입증과 추정을 위한 증거 수준 분석, 공정거래위원회 용역 보고서, 유해용, 부당공동행위 추정과 관련된 판례연구 (상), 저스티스 통권 제88호, , 부당공동행위 추정과 관련된 판례연구 (하), 저스티스 통권 제89호, 이호영, 경성카르텔, 누구를 제재하는가?, 한국경쟁법학회 편, 경쟁법연구 제15권, 법문사, 홍대식, 과점시장에서의 합의의 추정과 그 번복, 경제법판례연구 제1권, 법 문사, 2004., 카르텔 규제의 집행, 한국경쟁법학회 편, 경쟁법연구 제12권, 법문 사, 홍명수, 카르텔 규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고찰, 한국경쟁법학회 편, 경쟁법연구 제11권, 법문사, 2005.

26 114 서 강 법 학 제 10 권 제1 호 Constitution of Unreasonable Collaborative Acts: Case Study by Dae Sik, HONG (Professor, College of L aw, Sogang University) Unreasonable collaborative acts, also referred to as "cartels" are recognized as one of the most anticompetitive conducts. T he harmful effects of cartels amount to significant and evident restraint on competition and thus have traditionally received strict scrutiny by most competition authorities. Since the inception of the Monopoly Regulation and Fair T rade Act ( MRFT A ) in 1981, the K orea Fair T rade Commission ( K FT C ) has also actively enforced laws against unreasonable collaborative acts. Especially since around 2004, which was declared by the K FT C as the year of cartel eradication, enforcement of cartel regulations took high priority and lead to a dramatic increase in achievements, both in quantity and quality. T hrough the K FT C s active enforcement of laws, there has been increased awareness, not only among enterpriers but also among the general public, on the illegality of cartels and its consequences, which result in significant fines and strict corrective measures. It is through legal analysis and review of various individual cases that we seek to address these issues and increase our ability to recognize harmful cartel behavior. Starting with a brief review of how unreasonable collaborative acts are regulated under the MRFT A, throughout this article, actual cartel cases are analyzed that the K FT C has dealt with, grouped into categories by form of

27 부당한 공동행위의 성립: 사례연구 115 cartel. T he goal of the article would be to provide those that are involved in the actual operations of a business and those that provide legal services with an understanding on the structure of cartel regulations and its applications and ultimately to provide them with the tools to be able to prevent or at least minimize business risks associated with cartel behavior. Monopoly Regulation and Fair T rade A ct, Unreasonable Collaborative Acts, Cartel, Illegality of Cartel, Cartel Regulation

2013다16619(비실명).hwp

2013다16619(비실명).hwp 대 법 원 제 2 부 판 결 사 건 2013다16619 손해배상(기) 2013다16626(병합) 손해배상(기) 원고, 피상고인 겸 상고인 별지 원고 명단 기재와 같다. 원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이산 담당변호사 유충권 피고, 피상고인 겸 상고인 한국정보통신 주식회사 외 9인 피고 1 내지 10의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양헌 담당변호사 최경준 외 3인 피고, 상고인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¾Æµ¿ÇÐ´ë º»¹®.hwp

¾Æµ¿ÇÐ´ë º»¹®.hwp 11 1. 2. 3. 4. 제2장 아동복지법의 이해 12 4).,,.,.,.. 1. 법과 아동복지.,.. (Calvert, 1978 1) ( 公 式 的 ).., 4),. 13 (, 1988 314, ). (, 1998 24, ).. (child welfare through the law) (Carrier & Kendal, 1992). 2.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More information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대 법 원 제 1 부 판 결 사 건 2012두6605 사업시행계획무효확인등 원고, 상고인 원고 1 외 1인 원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태평양 담당변호사 이인재 외 2인 피고, 피상고인 서울특별시 종로구청장 외 1인 소송대리인 정부법무공단 외 3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2. 2. 2. 선고 2011누16133 판결 판 결 선 고 2015. 4.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1, 항소이유의 요지 가. 사실오인 및 법리오해 피고인이 피해자와 공사도급계약을 체결할 당시 피고인은 피해자에게 공사대금을 지 급할 의사와 능력이 있었으므로 피고인에게 사기죄의 유죄를 선고한 원심판결에는 사 실을 오인하거나 법리를 오해한 위법이 있어 부당하다. 나. 양

1, 항소이유의 요지 가. 사실오인 및 법리오해 피고인이 피해자와 공사도급계약을 체결할 당시 피고인은 피해자에게 공사대금을 지 급할 의사와 능력이 있었으므로 피고인에게 사기죄의 유죄를 선고한 원심판결에는 사 실을 오인하거나 법리를 오해한 위법이 있어 부당하다. 나. 양 사 건 2013노246 사기 피 고 인 주거 등록기준지 항 소 인 피고인 검 사 이종민( 기소), 김동율( 공판) 변 호 인 법무법인 등대 담당 변호사 원 심 판 결 청주지방법원 2013. 1. 9. 선고 2011고단2709 판결 판 결 선 고 2013. 6. 27. 원심판결을 파기한다. 피고인은 무죄. 피고인에 대한 판결의 요지를 공시한다. - 1 - 1,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Proem Se 4 산업조직론 (ECM004N) Fall 03. 독점기업이 다음과 같은 수요함수를 각각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소비자 그룹에게 제품을 공급한다고 하자. 한 단위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수 이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P = A B Q P = A B Q () 두 그룹에 대하여 가격차별을 하고자 할 때 각 그룹의 균형생산량(Q, Q )과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1. 지성우, 분쟁조정 및 재정제도 개선방향

Microsoft PowerPoint - 2-1. 지성우, 분쟁조정 및 재정제도 개선방향 방송통신융합시장에서의 분쟁조정 및 재정제도 개선방향 2010. 6. 29(화), KISDI 지 성 우(단국대 법학과) C a u t i o n 여기에서 주장된 의견은 발표자의 개인적 견해에 불과하며 특정 기관의 공식적인 견해와는 무관함을 밝힙니다. 목차 1 대안식 분쟁해결제도 개관 2 현행법상 방송통신 분쟁해결제도의 문제점 3 방방 방송통신분쟁해결 제도의 발전방향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303930395FBEC6C1D6B9FDC7D05F39C2F72E687770>

<303930395FBEC6C1D6B9FDC7D05F39C2F72E687770> AJOU UNIVERSITY 2015 별쇄본 2015. 8 제9권 제2호 독점규제법상 합의의 도그마 논의의 향방 - 합의의 입증과 관련된 최근 대법원 판결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 조혜신 독점규제법상 합의의 도그마 논의의 향방* - 합의의 입증과 관련된 최근 대법원 판결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 1) 조혜신 (한동대학교 법학부 교수) 국문초록 독점규제법상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XXXXXXXXXXX XXXXXXX XXXXXXXXXXX XXXXXXX XXXXXXXXXXXX XXXXXXX

XXXXXXXXXXX XXXXXXX XXXXXXXXXXX XXXXXXX XXXXXXXXXXXX XXXXXXX XXXXXXXXXXX XXXXXXX XXXXXXXXXXX XXXXXXX XXXXXXXXXXXX XXXXXXX 통신서비스 이용자보호: 현황 및 개선방향 요 약 3 1. 서 론 5 통신서비스 이용자보호: 현황 및 개선방향 6 2. 국내 통신서비스 이용자보호관련 법제도 현황 7 통신서비스 이용자보호: 현황 및 개선방향 8 2. 국내 통신서비스 이용자보호관련 법제도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Telco K C 20130412.doc

Microsoft Word - Telco K C 20130412.doc 산업 Note 213.4.12 통신서비스 비중확대 LGU+가 망내외 요금제 출시, 요금경쟁 우려 확산 종목 투자의견 목표주가 SK텔레콤 매수 22,원 KT 매수 48,원 LG유플러스 매수 1,8원 SK브로드밴드 중립 - SKT, KT 망내 요금제에 이어 LGU+가 망내외 요금제 출시 LG유플러스가 15일에 LTE 요금제를 출시한다. 34/42/52 요금제는

More information

이동전화요금체계개선방안(인쇄본).hwp

이동전화요금체계개선방안(인쇄본).hwp 시장조사 12-29 이동전화서비스요금체계개선방안 한국소비자원시장조사국 - 목차 - - 표목차 - - 3 - - 1 - - 2 - 표 2-1 이동전화가입자수 - - 26,497,267 26,516,938 - - 55,449 308,069 24,269,553 25,705,049 26,552,716 26,825,007 - - 16,249,110 15,927,205

More information

ad-200200004.hwp

ad-200200004.hwp 탈성매매를 위한 사회복귀지원 프로그램 연구 여 성 부 목 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결과 정리 Ⅲ. 여성복지상담소 실태조사 결과 Ⅳ. 선도보호시설의 운영 및 프로그램 현황 조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그 림 목 차 부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탈성매매를 위한 사회복귀지원 프로그램 연구

More information

<35C7E0C1A45FBCD5B0E8C1D85F33B1B E687770>

<35C7E0C1A45FBCD5B0E8C1D85F33B1B E687770> 2016 판례연구 ( 제 30 집 1 권 ) 정보교환과카르텔 1) - 라면담합사건을중심으로 - A Study on the Information Exchanges and Cartel Case on Ramen manufactures - 辯護士孫啓準 2) Son Ke Jun 사건의표시 대법원 2015. 12. 24. 선고 2013 두 25924 판결 논문요약 공정거래법은부당한공동행위를금지하면서그요건으로서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1 - - 2 - - 3 - 1) 통계청고시제 2010-150 호 (2010.7.6 개정, 2011.1.1 시행 ) - 4 - 요양급여의적용기준및방법에관한세부사항에따른골밀도검사기준 (2007 년 11 월 1 일시행 ) - 5 - - 6 - - 7 - - 8 - - 9 - - 10 -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 서론 1), ) 3), ( )., 4) 5), 1).,,,. 2) ( ) ) ( 121, 18 ).

:,,,,, 서론 1), ) 3), ( )., 4) 5), 1).,,,. 2) ( ) ) ( 121, 18 ). 41 2015 2 Korea Administrative Law Theory Practice Association Administrative Law Journal Vol. 41, Feb. 2015 학교회계직원의사용자에대한고찰및입법정책적검토 사법상권리의무의주체와단체교섭사용자적격의관련성을중심으로 1) 이종범 * ㆍ박동열. ( ),.,. 2013. 1. 15. 201228346.,...,,.,.,.,.

More information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V a lu e n C F = t 1 (1 r ) t t = + n : 평 가 자 산 의 수 명 C F t : t 기 의 현 금 흐 름 r: 할 인 율 또 는 자 본 환 원 율 은 행 1. 대 부 금 5. 대 부 금 상 환 E S O P 2. 주 식 매 입 3. 주 식 4. E S O P 기 여 금 기 업 주인으로 쌍방향의 투명

More information

1. 상고이유 제1, 2점에 관하여 가. 먼저, 구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2013. 3. 23. 법률 제11690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정보통신망법 이라 한다) 제44조의7 제3항이 정한 정보의 취급 거부 등 에 웹사이트의 웹호스팅

1. 상고이유 제1, 2점에 관하여 가. 먼저, 구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2013. 3. 23. 법률 제11690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정보통신망법 이라 한다) 제44조의7 제3항이 정한 정보의 취급 거부 등 에 웹사이트의 웹호스팅 대 법 원 제 2 부 판 결 사 건 2012두26432 취급거부명령처분취소 원고, 상고인 진보네트워크센터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양재 담당변호사 김한주 외 3인 피고, 피상고인 방송통신위원회 소송대리인 정부법무공단 담당변호사 조민현 외 2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2. 11. 1. 선고 2012누13582 판결 판 결 선 고 2015. 3. 26. 주

More information

뉴스95호

뉴스95호 인도 특허 절차의 주요 내용 1 특허 해설 2 특허 해설 지식재산권 관련 정보 11월말 국내 최대의 지식재산권 통합 전시회 개최 7월 20일부터 2015 대한민국지식재산대전 출품작 접수 시작 미국특허, 빨리 받는데 비용은 줄어... - 한-미 협력심사 프로그램(CSP, Collaborative Search Pilot Program) 시행 - 3 지식재산권 관련

More information

歯이

歯이 Korea Marketing Best Awards 1. CI 2002 2 3 5 / - Cyber 6 7 Best Goods ( ) 8 11 FDA 1 6 7 8 [ ] CI 11 100 12 ( ) 12 2001 5 7 1999 3 ( ) 7 12 ISO 9001 2000 2. 경영 리더십 1) 경영 철학 경영 철 학 CEO 경영철학 건강한 행복의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106 Midas 2011 06 브라질은 2014년 월드컵과 2016년 올림픽 개최, 고속철도 건설, 2007년 발견된 대형 심해유전 개발에 대비한 사회간접자본 확충 움직임이 활발하다. 리오데자네이로에 건설 중인 월드컵 경기장. EPA_ 연합뉴스 수요 파급효과가 큰 SOC 시설 확충 움직임이 활발해 우 입 쿼터 할당 등의 수입 규제 강화에도 적극적이다. 리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6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6 www.fsb.or.kr 20163 + 4 Contents 20163 + 4 vol.126 www.fsb.or.kr 26 02 08 30 SB Theme Talk 002 004 006 SB Issue 008 012 014

More information

<3034C0CCBFB5C1D62E687770>

<3034C0CCBFB5C1D62E687770> 방송통신사업자의 부당한 이용자 차별 행위의 위법성 판단 기준의 타당성 및 효과적 규제 방안 : 경품 제공 및 요금 감면 관련 행위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ive regulation of user discrimination : focusing on the offering of promotional gifts and exemption of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Ⅰ 수사 경과 및 사건 개요 수사 경과 09.10.공정위,인천지하철 2호선 건설공사 담합 혐의 조사 착수 11.9.공정위,공촌 등 2곳의 하수처리시설 담합 혐의 조사 착수 14.1.29.공정위,인천도시철도 담합 관련 13개 건설사 고발 14.2.5.~3.13.도시철도

Ⅰ 수사 경과 및 사건 개요 수사 경과 09.10.공정위,인천지하철 2호선 건설공사 담합 혐의 조사 착수 11.9.공정위,공촌 등 2곳의 하수처리시설 담합 혐의 조사 착수 14.1.29.공정위,인천도시철도 담합 관련 13개 건설사 고발 14.2.5.~3.13.도시철도 이 보도자료는 4.1.(화) 조간으로 보도하여 주시고, 공개되는 범죄사실은 재판을 통하여 확정된 사실이 아님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 목 인천지방검찰청 공보담당관 제2차장검사 김회종 전화 032-961-5003/팩스 032-850-4307 보 도 자 료 인천 도시철도 2호선 건설 등 2014.4.1.(화) 자료문의 : 특별수사부 전화번호 : 032-861-5010

More information

참여연대 이슈리포트 제2011-10호

참여연대 이슈리포트 제2011-10호 2015. 08. 31 전기통신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 입법예고에 대한 의견서 통신요금 인가제를 폐지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통신요금 인하 기제로 적극 활용해야 발행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본부장 : 이헌욱 변호사, 실행위원장 : 조형수 변호사) 담당 안진걸 협동사무처장, 심현덕 간사 02-723-5053 min@pspd.org 1 차례 요약 3 1. 서언 4 2.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제 2 편채권총론 제1장채권의목적 제2장채권의효력 제3장채권의양도와채무인수 제4장채권의소멸 제5장수인의채권자및채무자

제 2 편채권총론 제1장채권의목적 제2장채권의효력 제3장채권의양도와채무인수 제4장채권의소멸 제5장수인의채권자및채무자 제 2 편채권총론 제1장채권의목적 제2장채권의효력 제3장채권의양도와채무인수 제4장채권의소멸 제5장수인의채권자및채무자 문 1] 채권의목적에관한다음설명중가장옳지않은것은? - 1 - 정답 : 5 문 2] 이행지체에관한다음의설명중가장옳지않은것은? - 2 - 정답 : 4 문 3] 채무불이행으로인한손해배상청구에관한다음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른것은?

More information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IT&Law 상담사례집 - 제 2 권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1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2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3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4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5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6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7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8 -

More information

1 법 위반 행위별 구체적 내용 가. 방송 계약서 미교부 또는 지연교부(6 개 사) TV홈쇼핑사는 상품 판매 방송을 실시하면서 납품업자에게 방송 계약서를 교부하지 않거나 방송 당일 이후에 교부하였음. ㅇ 대규모 유통업자가 당초 계약 내용에 없는 불리한 거래 조건을 설정

1 법 위반 행위별 구체적 내용 가. 방송 계약서 미교부 또는 지연교부(6 개 사) TV홈쇼핑사는 상품 판매 방송을 실시하면서 납품업자에게 방송 계약서를 교부하지 않거나 방송 당일 이후에 교부하였음. ㅇ 대규모 유통업자가 당초 계약 내용에 없는 불리한 거래 조건을 설정 보도자료 2015 년 3월 27 일( 금)09:00 배포 기업거래정책국 유통거래과 2015 년 3월 30 일() 월 조간부터 보도가능 방송 인터넷 매체는 3월 29 일( 일) 낮 12 시 과장: 서남교(044-200-4616) 담당: 김수주, 김동연, 이형석, 이종영, 김종민 (044-200-4618) TV 홈쇼핑사의 납품업자에 관한 불공정 행위 엄중 제재

More information

목 차 - 3 - (( () (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2) 3) 마이크로나이즈드구리화합물, N-N 디알킬 N-N 디메칠벤질알킬암모니움카보에니트등으로구성됨. 1)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040422_pricing strategy.doc

Microsoft Word - 20040422_pricing strategy.doc HUNET Information 2004-04-22 전략적인 가격 설정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신뢰받는 경영지식 파트너 휴넷 마케팅 믹스의 4P 중 가격은 판매와 시장 점유율에 가장 큰 직접적 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실제 많은 소비재의 가격 탄력성이 광고탄력성보다 10~20배 높다고 한다. 또한 다른 마케팅 믹스 변수에 비해서 가격 결정은

More information

348 세감액경정처분의경우와동일하게청구취지를특정하는방식에대해상당한신뢰가형성되어있었다는점이고려되어야한다. 궁극적으로대상판결과다른판결들사이의모순 저촉을방지하기위해서는, 대상판결의판시를공정위의제재처분과감면처분모두의취소를구하고있는사안에한정하여적용할필요가있을것이다. 주제어 :

348 세감액경정처분의경우와동일하게청구취지를특정하는방식에대해상당한신뢰가형성되어있었다는점이고려되어야한다. 궁극적으로대상판결과다른판결들사이의모순 저촉을방지하기위해서는, 대상판결의판시를공정위의제재처분과감면처분모두의취소를구하고있는사안에한정하여적용할필요가있을것이다. 주제어 : 46 2016 8 Korea Administrative Law Theory Practice Association Administrative Law Journal Vol. 46, August 2016 1) 공정거래법상자진신고자등에대한제재및감면처분의행정소송상취급 대법원 선고 두 판결에대한비판적검토 이승민 * 대상판결에서는독점규제및공정거래에관한법률제19조제1항에따라금지되는부당한공동행위를하였음을이유로공정거래위원회

More information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몸이란? 자 기 반 성 유 형 밀 당 유 형 유 레 카 유 형 동 양 철 학 유 형 그 리 스 자 연 철 학 유 형 춤이란? 물 아 일 체 유 형 무 아 지 경 유 형 댄 스 본 능 유 형 명 상 수 련 유 형 바 디 랭 귀 지 유 형 비 타 민 유 형 #1

More information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 ( 황수경 ) ꌙ 127 노동정책연구 제 4 권제 2 호 pp.127~148 c 한국노동연구원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황수경 *, (disabi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 ( 황수경 ) ꌙ 127 노동정책연구 제 4 권제 2 호 pp.127~148 c 한국노동연구원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황수경 *, (disabi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 ( 황수경 ) ꌙ 127 노동정책연구 2004. 제 4 권제 2 호 pp.127~148 c 한국노동연구원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황수경 *, (disability)..,,. (WHO) 2001 ICF. ICF,.,.,,. (disability)

More information

2. 4. 1. 업무에 활용 가능한 플러그인 QGIS의 큰 들을 찾 아서 특징 설치 마 폰 은 스 트 그 8 하 이 업무에 필요한 기능 메뉴 TM f K 플러그인 호출 와 TM f K < 림 > TM f K 종항 그 중에서 그 설치 듯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많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 림 > 다. 에서 어플을 다운받아 S or 8, 9 의 S or OREA

More information

이슈브리핑

이슈브리핑 이슈브리핑 이슈브리핑 2016-15호 2016년 6월 20일 발행처 민주정책연구원 발행인 민병두 www.idp.or.kr 경제민주화를 위한 공정거래위원회의 역할 제고 방안 정상희 부연구위원 이번 20대 총선의 최대 화두는 침체에 빠진 우리 경제의 회복이라고 할 수 있었으며, 이를 위해서 는 경제민주화를 바탕으로 한 선순환 구조의 시장 형성은 필수적이며 불공정하고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방송통신연구 2011년 봄호 연구논문 64 98 PD수첩 관련 판례에서 보이는 사법부의 사실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 연구* 1)2) 이승선 충남대학교 언론정보학과 부교수** Contents 1. 문제제기와 연구문제 2. 공적인물에 대한 명예훼손 보도의 면책 법리 3. 분석결과의 논의 4. 마무리 본 이른바 PD수첩 광우병 편 에 대해 다양한 법적 대응이 이뤄졌다.

More information

........pdf 16..

........pdf 16.. Abstract Prospects of and Tasks Involving the Policy of Revitalization of Traditional Korean Performing Arts Yong-Shik, Lee National Center for Korean Traditional Performing Arts In the 21st century, the

More information

항은 발명의 상세한 설명에는 그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 (이하 통상의 기술자 라고 한다)가 용이하게 실시할 수 있을 정도로 그 발명의 목적 구성 및 효과를 기재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는 특허출원된 발명의 내용을 제 3자가 명세서만으로

항은 발명의 상세한 설명에는 그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 (이하 통상의 기술자 라고 한다)가 용이하게 실시할 수 있을 정도로 그 발명의 목적 구성 및 효과를 기재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는 특허출원된 발명의 내용을 제 3자가 명세서만으로 대 법 원 제 2 부 판 결 사 건 2013후518 권리범위확인(특) 원고, 상고인 코오롱인더스트리 주식회사 소송대리인 변리사 경진영 외 2인 피고, 피상고인 토요보 가부시키가이샤(변경 전: 토요 보세키 가부시키가이샤) 소송대리인 변호사 박성수 외 4인 원 심 판 결 특허법원 2013. 1. 25. 선고 2012허6700 판결 판 결 선 고 2015. 9.

More information

[ 별표 2] 과태료의부과기준 ( 제 63 조관련 ) 1. 일반기준가. 위반행위의횟수에따른과태료부과기준은최근 3년간같은위반행위로과태료를부과받은경우에적용한다. 이경우위반행위에대하여과태료부과처분을한날과다시같은위반행위를적발한날을각각기준으로하여위반횟수를계산한다. 나. 안전행정부장관또는관계중앙행정기관의장은다음의어느하나에해당하는경우에는제2호에따른과태료부과금액의 2분의

More information

歯1.PDF

歯1.PDF 200176 .,.,.,. 5... 1/2. /. / 2. . 293.33 (54.32%), 65.54(12.13%), / 53.80(9.96%), 25.60(4.74%), 5.22(0.97%). / 3 S (1997)14.59% (1971) 10%, (1977).5%~11.5%, (1986)

More information

<352831292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352831292E5FBBEABEF7C1DFBAD0B7F9BAB02C5FC1B6C1F7C7FCC5C25FB9D75FB5BFBAB05FBBE7BEF7C3BCBCF65FA1A4C1BEBBE7C0DABCF62E786C73> 5. 산업중분류, 조직형태 및 동별 사업체수, 종사자수 단위 : 개, 명 금정구 서1동 서2동 서3동 Geumjeong-gu Seo 1(il)-dong Seo 2(i)-dong Seo 3(sam)-dong TT전 산 업 17 763 74 873 537 1 493 859 2 482 495 1 506 15 519 35 740 520 978 815 1 666 462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C7D5BABB2DC1A4C3A5C1F620C1A63331B1C72032C8A320C5EBB1C C8A E322E E687770>

<C7D5BABB2DC1A4C3A5C1F620C1A63331B1C72032C8A320C5EBB1C C8A E322E E687770> 독일, 프랑스의음성및데이터트래픽제31권 2호통권 685호 독일, 프랑스의음성및데이터트래픽 12) 진정민 * 1. 개요 전세계적으로기존의유선망을통한음성통화서비스가모바일네트워크를기반으로한음성통화서비스로대체되는추세가나타나고있다. 또한스마트폰 LTE 사용의보편화및대용량트래픽사용서비스가활성화되며데이터트래픽은지속적으로증가하고있으며, 데이터를통한음성통화도증가하고있다. 한편,

More information

대행업체를 통해 시식행사를 실시했음에도 불구하고, 납품업체들과 행사비용 등에 관해 약정하지 않고 비용을 모두 전가한 것이다. 롯데마트의 행위는 대규모유통업법상 금지되는 판매촉진비용의 부담전가행위에 해당(법 제 11 조)되고, 대형유통업체가 판촉행사를 실시할 경우 판촉비

대행업체를 통해 시식행사를 실시했음에도 불구하고, 납품업체들과 행사비용 등에 관해 약정하지 않고 비용을 모두 전가한 것이다. 롯데마트의 행위는 대규모유통업법상 금지되는 판매촉진비용의 부담전가행위에 해당(법 제 11 조)되고, 대형유통업체가 판촉행사를 실시할 경우 판촉비 CP 뉴스 브리핑 입니다 2014.12.16 [CP 사무국 뉴스 브리핑] 1. 롯데마트, 이마트, 현대백화점의 납품업체에 대한 횡포 제재 판촉비용 전가 경영정보 요구 등 불공정행위에 과징금 총 19 억 6900 만원 부과 결정 2. 샘표식품의 구속조건부거래행위 엄중 제재 대리점의 거래상대방제한행위에 대해 과징금 7 억 6300 만원 부과 3. 25 개 국제물류주선업자의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국문요약....,,... 2,,. 3.,. 4. 5. Abstract Demographic change is greatly accelerating owing to the increasingly low birth rate and aging population in Korea. In particular, the increase in the number of elderly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전력기술인 7월 내지일

전력기술인 7월 내지일 www.keea.or.kr 07 2014 Vol. 383 CONTENTS JULY 2014 02 04 08 18 20 22 24 28 32 36 38 40 42 46 48 49 58 57 65 2 Electric Engineers JULY 3 4 Electric Engineers JULY 5 6 Electric Engineers JULY 7 8 Electric

More information

<B1E2C8B9BEC828BFCFBCBAC1F7C0FC29322E687770>

<B1E2C8B9BEC828BFCFBCBAC1F7C0FC29322E687770> 맛있는 한국으로의 초대 - 중화권 음식에서 한국 음식의 관광 상품화 모색하기 - 소속학교 : 한국외국어대학교 지도교수 : 오승렬 교수님 ( 중국어과) 팀 이 름 : 飮 食 男 女 ( 음식남녀) 팀 원 : 이승덕 ( 중국어과 4) 정진우 ( 중국어과 4) 조정훈 ( 중국어과 4) 이민정 ( 중국어과 3) 탐방목적 1. 한국 음식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경제적 가치에도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52 1 67 2011 2, pp. 145~170 LAW REVIEW School of Law & Institute of Law Studies PUSAN NATIONAL UNIVERSITY Vol.52, No. 1, February, 2011 공동의시장지배와과점규제 경쟁법상의논의와시사점 이효석 * 1) 서론 경쟁법상공동의지배적지위의개념과과점규제 독점규제법상의해석

More information

중국 상장회사의 경영지배구조에 관한 연구

중국 상장회사의 경영지배구조에 관한 연구 仁 荷 大 學 校 法 學 硏 究 第 18 輯 第 3 號 2015년 09월 30일, 261~295쪽 Inha Law Review The Institute of Legal Studies Inha University Vol.18, No.3, September, 2015 표현의 자유와 명예훼손 - 인터넷에서의 명예훼손을 중심으로 - * 박 윤 경 숙명여자대학교 법학박사

More information

= " (2014), `` ,'' .." " (2011), `` ,'' (.)"

=  (2014), `` ,'' ..  (2011), `` ,'' (.) 학습목표 Finance Lectue Note Seies 파생금융상품의 이해 화폐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money):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제강 화폐의 시간가치 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annuity): 일정기간 매년 동일금액을 지급하는 연금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조 승 모 3 영구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More information

피해자식별PDF용 0502

피해자식별PDF용 0502 국제이주기구(International IOM 인신매매 방지 교육 지침서 시리즈는 인신매매 피해자 Organization for Migration, IOM) 에 대한 지원 서비스를 향상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개발 는 전 세계 곳곳에서 인신매매 방지 되었다. IOM의 풍부한 현장 경험을 기반으로 하여 실무자에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비정부기구, 정 게 도움이 될

More information

<30342D313428C3D1C8ADC0CF292E687770>

<30342D313428C3D1C8ADC0CF292E687770> 사이버공간 규제와 표현의 자유 * 정 완 **. 서 언. 헌법상 표현의 자유 의 내용. 사이버공간상 표현의 자유 의 한계. 표현의 자유 관련 이슈. 결 어 52) I. 서 언 최근 톱스타 최진실씨의 자살사건이 발생하여 많은 국민들에게 충격을 주었는데, 각 종 루머로 인한 심리적 고통이 그 원인의 하나로 추정되면서 이른바 악성댓글 의 심각 성이 다시 부각되었고,

More information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4권6호-전체최종.hwp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4권6호-전체최종.hwp 小兒藥證直訣 의 五臟辨證에 대한 小考 - 病證과 處方을 중심으로 1 2 慶熙大學校大學校 韓醫學科大學 原典學敎室 ㆍ 韓醫學古典硏究所 白裕相1,2*1)2) A study on The Diagnosis and Treatment Using The Theory of Five Organs in Soayakjeungjikgyeol(小兒藥證直訣) 1 Dept. of Oriental

More information

2014 년 5 월 16 일 부천시보 제 1044 호 부천시공유재산관리조례일부개정조례 참좋아! 햇살같은부천에별같은사람들이있어

2014 년 5 월 16 일 부천시보 제 1044 호 부천시공유재산관리조례일부개정조례 참좋아! 햇살같은부천에별같은사람들이있어 시보는공문서로서의효력을갖습니다 제 1044 호 2014 년 5 월 16 일 ( 금 ) 조 례 부천시조례제2844호 ( 부천시공유재산관리조례일부개정조례 ) 2 부천시조례제2845호 ( 부천시아동복지심의위원회구성및운영에관한조례 ) 5 부천시조례제2846호 ( 부천시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권자등생활안정자금지원사업특별회계설치및운용조례일부개정조례 ) 9 부천시조례제2847호

More information

2009_KEEI_연차보고서

2009_KEEI_연차보고서 http://www.keei.re.kr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KEEI ANNUAL REPORT 2010. 5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3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4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5 KOREA ENERGY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 30 -

More information

[2016년조사대상 (19곳)] 대림산업, 대한항공, 동부화재해상, ( 주 ) 두산, 롯데쇼핑, 부영주택, 삼성전자, CJ제일제당, 아시아나항공, LS니꼬동제련, LG이노텍, OCI, 이마트, GS칼텍스, KT, 포스코, 한화생명보험, 현대자동차, SK이노베이션 [ 표

[2016년조사대상 (19곳)] 대림산업, 대한항공, 동부화재해상, ( 주 ) 두산, 롯데쇼핑, 부영주택, 삼성전자, CJ제일제당, 아시아나항공, LS니꼬동제련, LG이노텍, OCI, 이마트, GS칼텍스, KT, 포스코, 한화생명보험, 현대자동차, SK이노베이션 [ 표 - 1 - [2016년조사대상 (19곳)] 대림산업, 대한항공, 동부화재해상, ( 주 ) 두산, 롯데쇼핑, 부영주택, 삼성전자, CJ제일제당, 아시아나항공, LS니꼬동제련, LG이노텍, OCI, 이마트, GS칼텍스, KT, 포스코, 한화생명보험, 현대자동차, SK이노베이션 [ 표 1] 입사지원서의학력과출신학교정보기재란유무 - 2 - 회사명 학력기입 고등학교대학석사박사출신학교명

More information

204 205

204 205 -Road Traffic Crime and Emergency Evacuation - 202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229 230 231 232 233 Abstract Road Traffic Crime

More information

12È«±â¼±¿Ü339~370

12È«±â¼±¿Ü339~370 http://www.kbc.go.kr/ k Si 2 i= 1 Abstract A Study on Establishment of Fair Trade Order in Terrestrial Broadcasting Ki - Sun Hong (Professor, Dept. of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

More information

` Companies need to play various roles as the network of supply chain gradually expands. Companies are required to form a supply chain with outsourcing or partnerships since a company can not

More information

BN H-00Kor_001,160

BN H-00Kor_001,160 SPD-SHD/SPD-0SHD BN68-008H-00 ..... 6 7 8 8 6 7 8 9 0 8 9 6 8 9 0 6 6 9 7 8 8 9 6 6 6 66 67 68 70 7 7 76 76 77 78 79 80 80 8 8 8 8 8 86 87 88 89 90 9 9 9 9 9 96 96 98 98 99 0 0 0 0 06 07 08 09 0 6 6

More information

목 적

목  적 주식회사 에이치비네트웍스 HB Networks Co.,Ltd (우) 06167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87길 33, 4층(삼성동, 융전빌딩) Tel : 1899-5990 Fax : (02)566-3133 문서번호 : HBN20160128-01 작성일자 : 2016-01-28 수 신 : 주식회사 에이치비네트웍스 전 회원 제 목 : 2016년 1월 20차 정책

More information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페이지 2 / 6 첨부 1. 공급품 목록 및 납기일정 번호 품명 모델명/사양 Vendor 단위 수량 납기 비고 1 (샘플기판) 6Layer, FR-4, 1.6T, 1온스, 2 (샘플기판) 3 (샘플기판) 4 (샘플기판) 5 (샘플기판) FRONT PANEL BOARD 3종 1. 샘플기판은 Board 별 성능시험용 2. 샘플 기판 후 Board 별 육안점검 및

More information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24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sibility Study) 등을 수행하여 인니전력 이다. 공사(PLN)를 비롯한 인니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의료법상 의료광고규제체계 개선방안 연구* 1) : 의료법 제56조를 중심으로 박성용 오동현 요약 건 부 헌 판 능 료 광 7 부터 료광 내 료료 료 률체계 료광 규 내 규 설규 오 능 부 완 료광 광 야 내 규 마 6 허 료 6 3 직업 입 려 때 않 부광 판 업 내 야 광 체계 립 광 내 광 포 키 드 야 광 체 광

More information

강의지침서 작성 양식

강의지침서 작성 양식 정보화사회와 법 강의지침서 1. 교과목 정보 교과목명 학점 이론 시간 실습 학점(등급제, P/NP) 비고 (예:팀티칭) 국문 정보화사회와 법 영문 Information Society and Law 3 3 등급제 구분 대학 및 기관 학부(과) 전공 성명 작성 책임교수 법학전문대학원 법학과 최우용 2. 교과목 개요 구분 교과목 개요 국문 - 정보의 디지털화와 PC,

More information

치 78%로 가장 많았으며, A/S 57.1%, 영업 48.4%, 철거 18.1%, 공사 2.7%, LGT 업무 0.5%로 나타났다. 두 사업장에서 대부분 설치와 A/S는 같이 하는 경우 가 많았으며, 의 경우 영업을 같이 하는 경우도 높았다. 두 통신업체 산하의 협력

치 78%로 가장 많았으며, A/S 57.1%, 영업 48.4%, 철거 18.1%, 공사 2.7%, LGT 업무 0.5%로 나타났다. 두 사업장에서 대부분 설치와 A/S는 같이 하는 경우 가 많았으며, 의 경우 영업을 같이 하는 경우도 높았다. 두 통신업체 산하의 협력 기 획 특 집 2 간접고용과 노동 탄압의 온상, 통신사 비정규직 와 비정규직 노동 실태 글 정용식 산업노동정책연구소 연구원 1. 개요 희망연대노동조합의 의뢰로 산업노동정책연구소에서는 2014년 3월부터 4월 10 일까지 와 협력업체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노동실태를 파악하였다. 노동실태 파악을 위한 방법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설문조사는 SK브로드 밴드 서울

More information

한다). 이 유 1. 기초사실 가. 피고는 부산 북구 C에 있는 D아파트(이하 이 사건 아파트 라고 한다)의 입주자 등으로 구성된 자치관리기구이고, 원고는 2011. 12. 10. 이 사건 아파트 입주자들의 직 접 선거를 통하여 피고의 회장으로 선출 1) 되었는데, 그

한다). 이 유 1. 기초사실 가. 피고는 부산 북구 C에 있는 D아파트(이하 이 사건 아파트 라고 한다)의 입주자 등으로 구성된 자치관리기구이고, 원고는 2011. 12. 10. 이 사건 아파트 입주자들의 직 접 선거를 통하여 피고의 회장으로 선출 1) 되었는데, 그 부 산 지 방 법 원 제 7 민 사 부 판 결 사 건 2012가합13326 회장직위해제결의 등 무효확인 원 고 A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A' 피 고 B 대표자 회장 B'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B'' 변 론 종 결 2013. 3. 8. 판 결 선 고 2013. 3. 29. 주 문 1. 피고의 2012. 5. 24.자 원고에 대한 회장직위해제 결의 및 2012. 6.

More information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연구 제4강. 소유와 경영의 분리1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기본적으로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10-23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실효성확보방안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연구의목적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내용 1. 친권에관한검토 2. 양육권에관한검토 3. 면접교섭권에관한검토 4. 관련문제점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제도의시행현황 1. 공식통계를통해본시행현황 2. 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관련법원실무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한국조경학회지 47(3): 39~48, J. KILA Vol. 47, No. 3, pp. 39~48, June, 2019 pissn eissn

한국조경학회지 47(3): 39~48, J. KILA Vol. 47, No. 3, pp. 39~48, June, 2019 pissn eissn 한국조경학회지 47(3): 39~48, 2019. 6. J. KILA Vol. 47, No. 3, pp. 39~48, June, 2019 pissn 1225-1755 eissn 2288-9566 https://doi.org/10.9715/kila.2019.47.3.039 A Study on the Designer s Post-Evaluation of Gyeongui

More information

목 적

목  적 주식회사 에이치비네트웍스 HB Networks Co.,Ltd (우) 06167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87길 33, 4층(삼성동, 융전빌딩) Tel : 1899-5990 Fax : (02)566-3133 문서번호 : HBN20160316-02 작성일자 : 2016-03-16 수 신 : 주식회사 에이치비네트웍스 전 회원 제 목 : 2016년 3월 11차 정책(수정)

More information

공정거래법 과정 소개

공정거래법 과정 소개 서강대 ICT 연구소세미나 16.12.28 전기통신사업법상사후규제와 공정거래법적용관련성 성신여자대학교법과대학황태희교수 들어가며 전기통신사업법상사후규제 : 금지행위, 제재 공정한경쟁을저해하거나이용자의이익을해칠우려가있는 행위를금지 사전규제위반의제재수단으로이용되기도함 공정거래법등의일반경쟁법 경쟁을제한하거나, 불공정한거래행위에대하여사후적으로규 제 규제산업에서의특별법규정과의해석내지집행상충돌가능성

More information

.....hwp

.....hwp 미국노동법제의이해 PRIMER ON AMERICAN LABOR LAW, third edition by William B. Gould IV Copyright 1993 by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 Korean translation copyright 2003 by Korea Labor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제536호 인천광역시 연수구 2009. 8. 10 월요일 구정방향 단계별 개발계획 ( 단위 : 억원) 주체별 재원부담 규모 ( 단위 : 억원) < 송도지구 생활권별 인구 배분계획 > < 첨단산업클러스터(5 7 공구) 토지이용계획 > 규 모 구분 등급 류별 번호 폭원 기 능 연장 (m) 기 점 종 점 사용형태 주요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유 진 손정국 렵다. 이런 상황에서는 판매수수료가 높은 상품 을 판매업자가 투자자에게 권유하게 되는 상품 편향이 발생할 소지가 높다. 우리나라는 미국식 제도보다 영국의 IFA제도 를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에 대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첫째로는 법체계 측 면이며 둘째로는 시간 측면이다. 먼저 미국의 투 자자문업자제도의 필수 요소인 신인의무는

More information

2001 .10. .

2001 .10.   . 인용 2011-625 공중위생관리법 위반 영업정지처분 취소청구 시 구청장 이 유 1. 사건개요 청구인은 2011. 7. 4.자로 시 구 동 번지 소재 이발관 (이하 이 사건 업소 라 한다)을 청구외 이 로부터 영업승계 받은 사람인데, 청구외 이 은 같은 해 7. 1. 00:50경 이 사건 업소에 밀실 6개를 설치하고 여성접대부를 고용하 여 손님으로부터 7만원을

More information

325 [판례평석] 적법한 절차 를 위반한 사법경찰관 작성 피의자신문조서의 증거능력 변 종 필* Ⅰ. 사안의 쟁점과 논의의 범위 Ⅱ. 제308조의2의 적법한 절차 Ⅲ. 제312조의 적법한 절차와 방식 차 례 Ⅳ. 양 규정의 관계와 적법한 절차 의 함의 Ⅴ. 맺음말: 대

325 [판례평석] 적법한 절차 를 위반한 사법경찰관 작성 피의자신문조서의 증거능력 변 종 필* Ⅰ. 사안의 쟁점과 논의의 범위 Ⅱ. 제308조의2의 적법한 절차 Ⅲ. 제312조의 적법한 절차와 방식 차 례 Ⅳ. 양 규정의 관계와 적법한 절차 의 함의 Ⅴ. 맺음말: 대 325 [판례평석] 적법한 절차 를 위반한 사법경찰관 작성 피의자신문조서의 증거능력 변 종 필* Ⅰ. 사안의 쟁점과 논의의 범위 Ⅱ. 제308조의2의 적법한 절차 Ⅲ. 제312조의 적법한 절차와 방식 차 례 Ⅳ. 양 규정의 관계와 적법한 절차 의 함의 Ⅴ. 맺음말: 대법원의 판단에 대한 평가 [대상판례] 대법원 2013. 3. 28. 선고 2010도3359

More information

11¹Ú´ö±Ô

11¹Ú´ö±Ô A Review on Promotion of Storytelling Local Cultures - 265 - 2-266 - 3-267 - 4-268 - 5-269 - 6 7-270 - 7-271 - 8-272 - 9-273 - 10-274 - 11-275 - 12-276 - 13-277 - 14-278 - 15-279 - 16 7-280 - 17-281 -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1. 사회인구학적특성 1) 범죄자범행시연령 2) 범죄자범행시성별연령 3) 범죄자직업 4) 범죄자생활정도, 혼인관및부모관 5) 강도범죄자생활정도, 혼인관및부모관별직업 6) 절도범죄자생활정도, 혼인관및부모관별직업 7) 강간 강제추행범죄자생활정도, 혼인관및부모관별직업 8) 범죄자교육정도 9) 범죄자범행시성별정신상태 10) 범죄자국적 Ⅳ-1-1 죄종 (%) 연령 범죄자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월호 내지(1219).indd

2016년 신호등 1월호 내지(1219).indd www.koroad.or.kr E-book 01 2016. Vol. 425 06 C o n t e n t s 58 48 18 22 04 CEO 18 2016 48! 06 22 52,, 2 08 26,! 56 KoROAD,! 14 28 58 16 32 60,?! 36, 62?, 38, 64 KoROAD?. (IBA) 4! 425 2016 1 4 1980 8 22.

More information

<313233305FC1A4BAB8B9FDC7D02031372D332E687770>

<313233305FC1A4BAB8B9FDC7D02031372D332E687770> 122) 우리나라에서 퍼블리시티권(the right of publicity)보호에 관한 소견 * The Legal Protection of the Right of Publicity in Korea 계승균(KYE, Seungkyoon)**123) 목 차 Ⅰ. 서언 Ⅱ. 의의 Ⅲ. 법적성격 1. 인격권설 2. 재산권설 3. 혼합권설 Ⅳ. 각국의 사례 1. 일본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