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PIA-NURIMEDIA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DBPIA-NURIMEDIA"

Transcription

1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27집(2009) pp.1 30 한국 주류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담화 기능과 이미지 변화*1) 이 은 령 김 현 희 (부산대학교) 1. 들어가기 2. 자료구성 3. 담화전략 분석(1) 차 례 4. 여성의 시각적 기능과 담화전략 5. 분석 결과의 이해 - 여성 이미지의 변천 6. 끝맺음 1. 들어가기 광고는 사회를 말해주는 거울이라고들 한다. 광고라는 텍스트에서 한 사회의 가치와 생활관을 엿볼 수 있다는 의미이다. 광고는 또한 잡지나 신문의 조그만 지면을 차지하면서도 하나의 완전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상품을 표상하는 가장 간략하고 집약된 형태의 담화(discours)를 구성한 다. 그래서 이러한 집약적인 담화 구조에서는 상품의 판매를 위해 가장 효율적이라고 계산된 모든 설득과 의사소통의 도구들이 사용된다. 그 과 정에 전통적인 수사학의 기술이 활용되기도 하며 혹은 최근 비약적으로 * 본 연구논문은 정부의 교육과학기술부(한국학술진흥재단) 과제 KRF JO6202 (2차년도)의 지원으로 연구되었다. 본 논문을 위해 도움을 주신 세 분의 심사자들께 깊이 감사드린다. ** 제1(+교신) 저자. 부산대학교 인문학연구소 HK연구교수 *** 부산대학교 불어불문학과 석사과정

2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27집 발전된 시각 예술이 녹아있는 이미지를 함께 쓰기도 한다. 여기에 광고 는 한 사회의 전형(stéréotype)이라는 것을 적절히 활용하여 설득의 효 과를 극대화하기도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상업적 목적에 사용된 여성의 이미지를 담화분석의 방법을 사용하여 고찰하고 여성 이미지의 담화적 기능과 그 변화 양상을 고찰하는데 있다. 여성은 광고 대상인 상품의 유형에 따라 매우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본 연구에서 선택한 대상은 주류광고이다. 프 랑스에서는 에벵 법안(Loi Evin) 1) 을 통해 술과 담배에 대한 광고를 TV매 체에서 금지하였고 잡지에서는 허용하고 있지만 연구 자료로 구성하기에 는 그 수가 매우 보잘 것 없다. 반면 한국의 경우 주류 광고는 현재까지 도 기호품으로 광고의 대상이 되고 시대에 따라 여성의 이미지를 주류 소비를 위한 설득방법으로 사용해 왔다. 본 연구가 주목하고자 하는 바 는 바로 광고가 사회와 시대를 민감하게 반영하고 있고 여성의 이미지 또한 광고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다는 점이다. 이러한 이유로 사회학적 관점에서 광고를 분석 대상으로 삼아 여성 이미지의 설득적 기능이나 여 성의 이미지의 왜곡 등에 관한 연구는 상당수 이루어졌다. 특히 언론학 에서는 여성의 성적 소구가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박종민, 2007)나 우리 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따른 전통적 여성상의 변화에 대한 연구(윤각, 2002) 등을 통해 다루어졌으나, 언어학적 관점에서의 실증적 연구는 주로 광고 슬로건이 설득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이현우 2004, 전병용 1999 등)으로 이루어져 여성 이미지에 대한 사회언어학적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의미에서 주류 상품의 인쇄 광고에 서 여성 이미지의 전략적 사용 양상과 여성성의 담화적 기능을 분석하는 본 연구는 광고 텍스트를 통한 여성 이미지의 변화 양상을 밝히는 실증 적 연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1) 프랑스 국민건강의 증진을 위해 1991년부터 효력이 발생한 법안으로 담배와 술과의 전쟁을 선포한 법안이다. 특히 주류 제품의 마케팅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TV광고를 전면적으로 금지하였고 인쇄매체 및 옥외 광고에서도 직접적으로 제품을 소비하는 장면을 금지하였다.

3 한국 주류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담화 기능과 이미지 변화 자료구성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주류 광고를 대상으로 삼았다. 광고자료는 광고 정보센터 2) 의 데이터베이스를 대상으로 2008년 4월 8일부터 2008년 10월 31일까지 인쇄광고이면서 주류광고인 자료를 수집하였다. 여기서 문자 언어 표현이 없는 자료는 제외하고 총 429개의 광고를 수집하였다. 이와 같은 일차 수집 자료는 알코올의 종류에 따라 소주, 맥주, 청주, 약주, 과실주, 증류수(양주), 포도주, 리큐르, 샴페인 등과 같이 분류할 수 있으 며 전체 코퍼스의 구성은 <표 1>과 같다. 이를 다시 시기별로 구별하면 <표 2>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표 1>과 <표 2>에서 볼 수 있듯이 전체 자료는 1977년부터 2004년까 지의 자료이다. 광고가 제품의 유형에 따라 나타난 분포를 보면 우리 사 회에서 소비된 주류의 종류를 대략적으로 알아낼 수 있다. 광고의 양이 주류 소비와 정확하게 일치하는가에 대한 문제는 본 연구의 범위를 벗어 나지만 이러한 주류의 분류는 어떤 광고 에서 여성의 이미지가 어떻게 쓰였는가 에 대한 유의미한 분석을 도출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 제품 군을 기준으로 보면, 양주, 이른바 하드 리큐르(hard liquor) 광고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이 소주, 맥주이다. <표 2>는 시대별 주류 소비의 양태를 간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역시 양주와 소주는 시대를 초월하여 양적으 로 지속성을 보여주었고, 법주나 청주와 같은 일반 증류주의 광고는 1980년대 이후로 서서히 광고지면에서 사라졌다. 이러한 광고의 시대적 사회적 분포 양상은 여기에 나타난 여성의 이미 지 구성과도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이중 우리는 본 연구를 위하여 여성 의 이미지, 즉 사진과 일러스트에서 여성의 신체 일부분, 혹은 전체가 직 접, 간접적으로 나타난 광고 자료를 다시 분류하였다. 그 결과 총 86개의 광고가 추출되었다. 총 429개의 광고에서 여성이 모델로 쓰인 광고가 86 2)

4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27집 개로 전체 코퍼스의 약 20퍼센트에 해당한다. 이중 소주(28)광고에 여성 의 이미지가 가장 자주 쓰였고 그 다음으로 맥주광고 20건, 양주가 포함 된 증류수(18), 청주(9), 과실주(6), 포도주(5), 등의 순서이다. 이러한 분포는 본 연구가 대상으로 하고 있는 26년이라는 시간적 범위 가 한국 사회의 급격한 변화를 반영할 것이라는 예상도 가능하게 한다.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 여성 이미지의 상업화 3) 를 말해주고 한편으로는 여성이 상품 판매의 대상, 즉 직접적인 소비자임을 보여준다. 물론 제품 <표 1> 전체 코퍼스 술 종류별 분류 번호 술의 종류 광고 개수 1 소주 맥주(맥주, 수입맥주, 과일맥주 포함) 95 3 청주 23 4 약주 22 5 과실주 25 6 증류수(위스키, 브랜디, 보드카, 진) 포도주 13 8 리큐르 10 9 샴페인 4 10 기타주류 4 총 429 의 종류에 따라 여성 이미지의 상업화가 두드러지는 현상 4) 을 볼 수도 있 으며 여성이 상품의 주 소비자라고 하더라도 여성 이미지의 상업화에 대 한 의심은 떨쳐버리기 힘든 것은 사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여성의 이미 3) 여성 이미지의 상업화라고 함은 전통적으로 남성 소비자를 위한 소구로서 여성의 이 미지, 주로 여성성을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했다는 의미이다. 4) 이후 4.2장에서 다루기로 한다.

5 한국 주류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담화 기능과 이미지 변화 373 지가 직접 드러난 86개의 광고를 대상으로 시각적 요소와 언어적 요소가 함께 창출해 내는 담화전략(stratégie de discours) 5) 을 유형화하고 이를 통해 주류 광고에서 항상 상업적 목적과 함께 이용되었던 여성의 이미지 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분석해 낼 것이다. <표 2> 전체 코퍼스 술 연대별 분류 번호 술의 종류 광고 개수 제작 연대 1 소주 ~ 맥주(맥주, 수입맥주, 과일맥주 포함) ~ 청주 ~ 약주 ~ 과실주 ~ 증류수(위스키, 브랜디, 보드카, 진) ~ 포도주 ~ 리큐르 ~ 샴페인 ~ 기타주류 ~2001 총 담화전략 분석 3.1. 담화전략의 구성 요소 5) 본 연구에서는 Charaudeau(2002:549)에서 주어진 정의에 따라 담화전략 을 언어행위 를 하는 주체가 주어진 언어 및 사회적 환경과 제약 속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전달 하기 위해 선택하는 일련의 언어조작(opérations langagières) 이라고 정의한다.

6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27집 담화는 본질적으로 발화자가 실제 세계를 규정짓고 이렇게 규정된 세 계를 그 담화의 수용자에게 보라고 주는 것이다. 6) 특히 광고 담화는 발 화자가 브랜드 혹은 제품명으로 나타나고 광고의 독자가 제품의 구매와 소비를 촉진하고자 구성한 것이다. 따라서 광고 담화는 텍스트의 차원과 사회적 차원이라는 두 가지 차원을 고려하여야 한다. 텍스트의 차원에는 텍스트의 내재적 요소로 생산과 수용이라는 상호작용의 대상인 언술 (énoncé)의 기본적인 특성이 담겨져 있다. 사회적 차원에서는 이러한 담 화가 순환되는 매체라는 공간의 특성을 말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담화의 생산과 수신을 구성하는 구성원들과 사회적 가치 등 유형과 무형의 개체 가 존재한다. 즉 광고라는 텍스트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언어적 차원의 분석이 아니라 텍스트가 실제 소비되는 사회, 매체, 사회 구성원에 대한 고려도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담화전 략 분석을 위해 가장 기본적인 요소인 발화자와 발화문의 양태(modalité) 에 대한 고찰은 담화의 생산자가 제품을 표상한 담화속의 세계에서 제품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 대한 태도를 함께 분석해 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언술 속에 녹아 있는 발화자의 표지와 양태정보는 인쇄매체라는 매체가 갖는 틀에 대한 이해 없이는 완전한 이해가 어렵다. 따라서 인쇄 매체에서 글과 함께 나타나는 시각적 요소에 대해서도 면밀한 관찰이 필 요하다. 예컨대, 인쇄매체, 잡지나 신문은 표지, 제목, 지면 분할 및 디자 인, 사진과 삽화 등의 언어 및 시각적 기호체계를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요소를 통해서도 매체가 독자들과의 관계를 설정하는 방법을 읽어 낼 수 있다. 어떤 특정 잡지, 신문 등은 매체의 정체성(identité)을 규정하는 기 호 사용의 체계성, 일관성, 규칙성 등을 통해 식별된다. 동일한 방법으로 우리는 광고 담화를 규정하는 기호사용과 그 사용의 체계성, 일관성 등을 통해 상품의 이미지와 정체성을 식별해 낼 수도 있다. 특히 언어표현의 경우 광고 텍스트에서 나타나는 슬로건이나 헤드라인 문장의 양태 속성 6) Semprini(1996:238)를 참조

7 한국 주류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담화 기능과 이미지 변화 375 은 담화 차원의 요소로서 소비자, 또는 텍스트를 읽는 독자와 즉각적인 관계를 구성한다. (1) (...) 잊지마세요, 마주앙 (2) 우리 한 잔 더 해요. (3) 오늘, 보조개에 빠져보자! (4) 술맛나? 살맛나! (5) 때론 유혹받고 싶다-윈저 (6) 오늘, 한 살 더 예뻐진 아내를 보았습니다. 광고 담화의 실제적 화자는 제품 브랜드 뒤에 숨어있는 사회적 행위 자, 즉 광고주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잡지광고와 같은 인쇄매체의 광고 가 인물을 중심으로 하는 광고소통 전략을 쓸 경우, 광고 슬로건은 인물 이 간접적인 화자가 되어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경우가 많다. 위의 예에 서 볼 수 있듯이 (3)의 예를 제외하고는 모두 광고 지면을 차지하고 있는 인물이 화자가 되고 있다. 특히(1)과 (2)의 화자는 광고 속의 여성이며 (4)는 남성과 여성, (5)와 (6)은 광고 속의 남성이다. (3)은 광고 사진 속에 있는 여성 모델이 아니라 시각적으로 제시되지 는 않았지만 남성으로 전제되어 있다. (3)의 경우는 술병의 모양이 보조 개처럼 움푹 파여 있는 것을 주제로 진행된 광고 캠페인의 하나이다. 여 기서 보조개에 빠져 보자 는 사진에서 지시된 여성의 보조개와 이중적 해석과정을 갖도록 설정되었다. 즉, 여성의 보조개, 여성의 유혹과도 같 은 보조개(제품)에 빠져 보자 라는 온전한 의미를 유도하여 이 문장을 발 화하는 화자는 남성일 것이라는 상식적인 유추가 가능하다. 발화문의 양태를 살펴본다면 (1), (2)와 (3)은 명령 혹은 청유문이다. (4)는 묻고(의문) 대답(감탄문)하는 형태를 지녔으며 (5)와 (6)은 평서문 에 해당한다. 광고 슬로건에서 문장의 양태는 광고 소통 전략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특히 광고에서의 명령문은 소비자를 적극적으

8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27집 로 담화 속으로 참여시키고 행동으로 연계할 수 있는 화행 효과를 흉내 내어 소비자가 주목함을 계산한 전략이다. 명령법을 쓴다는 것은 이미 화자가 명령에 대해 상대화자의 실천능력을 전제하고 있다는 것이다. 예 컨대, 문 열어 는 상대방이 문을 열 수 있는 상태에 있으며 그러한 능력 이 있음을 전제한다. 공간적으로나 인지적으로 문을 열수 있는 상황이 아닌 경우에 이러한 문장이 성립될 수 없다. (1)의 광고는 발화자가 독자에게 직접 이야기를 하듯 구성되었고 남성 모델은 오히려 제 3자에 속하며 여성 모델과 독자와의 발화 관계 설정에 서 오히려 밀려나 있다. 독자는 결국 남성이라기보다는 여성으로 전제되 며 광고메시지가 도달하고자 하는 수신인이 된다. 그러나 (2)의 경우는 화자가 여성이라고 하더라도 독자에게 직접 말을 거는 전략이 아니라 사 진 속에는 신체의 일부만 보이는 인물에게 대화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 다. (2)는 (1)의 경우와는 달리 명령문은 독자에게 직접적으로 전달되지 않고 광고 속 제2의 인물을 통해 간접적으로 전달되어 마치 독자가 이러 한 명령을 수행해야 하는 대상이 되거나 혹은 그러한 명령을 수행하고픈 욕망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3)의 경우는 청유형으로 일종의 완곡한 명령 문이다. 명령의 수신자는 독자이며 명령을 하는 발화자는 광고 담화의 의미 해석과정에서 남성으로 전제되고 있다. (4)는 본 코퍼스에서는 유일하게 의문문과 명령문이 병치되고 있다. 이 는 광고 사진 속 두 인물이 주고받는 대화의 일부이다. 따라서 독자는 오히 려 광고 속의 슬로건과 이미지가 전달하는 하나의 장면을 관람하는 제3자 의 입장이 된다고 하겠다. (5)와 (6)의 경우는 광고 속의 모델이 남성이며 특히 (5)의 경우는 화자가 언술이 표현하는 사건, 즉 유혹을 당하다 를 하나 의 가능세계로 보고 이를 추구하겠다는 화자의 의지를 나타내는 문장이다.

9 한국 주류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담화 기능과 이미지 변화 377 <표 3> 예문(1)~(6)의 광고자료 사진1 - 예문(1) 사진2 - 예문(2) 사진 3 - 예문(3) 사진 4 - 예문(4) 사진 5 - 예문(5) 사진 6 - 예문(6) 발화문의 양태 정보는 실제 광고 담화의 전략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 한 요소이다. 그 이유는 양태 정보가 우선 사건을 바라보는 화자의 관점 을 반영하며, 화자의 상대 화자에 대한 관계설정을 드러내기 때문이다. 이것은 즉 광고 담화의 생산자가 담화의 수신자와 어떠한 관계를 맺으려 하며, 광고를 통해 어떠한 소비자의 이미지를 표상하는가를 단적으로 드 러내기 때문이다.

10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27집 3.2. 발화자의 정체성과 발화문의 양태 광고 담화의 생산자는 사회적 집단이며 다중적이다. 담화의 생성과 유 통 자체가 사회적 차원에서 이루어지며 생성에서 수용까지의 시간차 때 문에 1대 1의 언어 접촉 상황과는 매우 다르다. 광고 담화의 생산자는 집 합적이고 담화의 생산자가 발화자인 것은 아니다. 발화자란 광고 담화가 제시하는 가상 세계 내에서 광고의 언술을 행하는 주체를 말한다. 광고 담화의 내용을 제도적으로 책임지고 있는 실세계에서의 사회적 행위자 (즉, 광고주)와는 다른 주체이다. 따라서 광고에서 쓰인 여성의 이미지는 광고가 담고 있는 가상 세계 속에서 발화자의 기능을 수행하는지의 여부 에 따라 분석해 볼 수 있겠다. 실제 광고 담화 내에서 발화자로서의 위상 은 해석 과정에서 유추될 수 있어야 하며 언어표현과 비주얼의 결합적 해석에서 생성된다. 다음은 코퍼스에서 나타난 여성의 이미지가 언어표 현과 관계하여 발화적 위상(statut énonciatif)의 유형을 분석해 본 결과표 이다. <표 4> 여성의 발화적 위상과 발화문의 양태 분포 담화 내 발화 기능 발화문의 양태 빈도 감탄문 10 발화자 (37) 평서문 15 명령문 7 의문문 5 여성이 발화자의 기능을 수행하는 경우는 총 37건이다. 여성이 발화자 가 아닌 광고 담화의 경우는 50건으로 발화자의 기능을 수행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차이가 유의미한 정도는 아니라고 본다. 그보다 발 화자의 기능을 수행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대해 더 자세한 분 석이 필요하다. 따라서 우리는 총 4가지로 문장의 양태 분류 기준을 잡

11 한국 주류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담화 기능과 이미지 변화 379 고 여성이 발화자의 기능을 수행하는 경우에 나타나는 발화문의 양태를 함께 조사하였다. 감탄문과 평서문, 그리고 청유형이 포함된 명령문, 의문문이 그것이다. 여기서 평서문의 분포가 15개로 가장 많았고 감탄문(10)과 명령문(7)의 순이다. 의문문은 주로 수사적 의문으로 의문이 담고 있는 내용을 반문 하여 오히려 확신의 강도를 더하는 기법을 쓰고 있었다. 이렇게 발화자 로서의 기능을 하는지에 대한 여성의 담화적 위상과 발화문의 양태에 따 른 분류는 광고 담화에 자주 쓰이는 문장의 양태만을 보여 줄 뿐 여성이 주류 광고에서 담당하는 기능을 말해주기에는 변별력이 약하다. 그러나 이를 바탕으로 담화 내에서 시각적 효과와 결합하여 분석하면 다음의 유 의미한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다. <표 5> 발화문의 양태와 여성 모델의 역할 발화문의 양태 관찰된 여성 모델의 역할 빈도 소비자 8 감탄문(10) 소비자+제품의 특성 표상 2 소비자 6 평서문(15) 전문가 3 소비자+ 제품의 특성 표상 6 명령문(7) 소비자 7 소비자 2 의문문(5) 소비자+ 제품의 특성 표상 3 <표 5>에서는 언술의 양태 부류를 다시 광고 속에서 여성이 담당하는 역할에 따라 세분화 한 것이다. 실제 광고 속에서 여성 모델 혹은 여성의 신체 등은 담화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속에서 다양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소비자로 등장하거나 혹은 제품을 생산하는 사람으로 재현되거 나 또는 신체의 일부분만을 보여줌으로써 여성임을 암시할 수도 있다.

12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27집 또한 여성성을 상징할 수도 있으며 단순히.텍스트 내의 어휘가 지시체 가 되기도 한다. 그러나 <표 5>에서 볼 수 있듯이 여성이 발화자로 인식되 는 광고 담화에서는 여성은 4가지의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시각적 자료와 언술을 모두 보아 여성이 소비자 역할을 하는 경우는 주로 은 (써 보았더니) 좋더라, 또는 제품 X가 할 때 좋으니, 여러 분도 한번 사용해 보세요 라는 식의 언술의 주체가 되는 경우이다. 제품 의 특성을 표상한다는 것은 담화 내에서 여성이 실세계에서 어떤 특정 이미지를 갖고 있을 때 광고에서 부각하고자 하는 제품의 특성과 유사하 게 인식될 수 있음을 말한다. 예를 들어 순수한 이미지와 결부되는 특정 여성을 소주의 순수한 맛, 혹은 제품의 이름 등과 결부하여 여성이 제품 을 표상하는 경우를 말한다. 어떤 광고 담화에서는 이 두 유형이 모두 존 재하여 광고의 설득 효과를 배가하는 전략을 쓰기도 한다. 마지막 유형 은 바로 전문가이다. 주류 제품에 전문가인 여성을 광고에 직접 쓴 경우 (2건)와 제품에 대한 전문가가 아닌 특정 직업 분야의 여성이 제품의 특 성을 광고하는 유형이 있었다(1건). 이는 일반 수사학적 기법 중 하나로 서 전문가적 의견이라는 논지로 제시하는 기술을 광고 담화에 도입한 것이라고 하겠다 발화자와 담화전략 앞장의 <표 5>의 분류는 광고 담화에서 여성성 혹은 여성이 어떻게 활 용되는지를 단적으로 드러내준다. 발화자는 광고 텍스트에서 언술 행위 를 하는 주체로 인식되는 행위자이다. 본 연구를 위한 코퍼스에서는 언 술의 주체인 여성이 화자로서 소비자로 등장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이러한 예는 여성이 우리 사회에서 하는 역할과 여성에 대한 사회적 인 식과도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13 한국 주류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담화 기능과 이미지 변화 381 <표 6> 여성화자의 언술적 기능과 담화전략 유형 관찰된 여성 모델의 역할 언술적 기능 담화전략 Ⅰ 소비자 (23) 감탄, 권유. 확신 증인 Ⅱ 전문가 (3) 확신 증인 Ⅲ 소비자+ 제품의 특성 상징(11) 감탄, 확신. 지시적 증인 / 지시 유형 I은 언술의 양태 정보를 통해 소비자로 설정된 여성이 제품의 우 수성에 대해 감탄하거나, 혹은 제품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제품 소비를 권유하는 입장이다. 여기서 발화자는 제품의 우수성을 입증해 줄 수 있 는 증인(témoin)으로서 역할을 한다. 즉, 제품의 우수성을 말하고자 하는 사회적 행위자(광고주)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증거를 제시하는 역할을 한 다. 예를 들면 부드러워서 사랑받습니다 - 비선 의 경우 식당에서 제품을 직접 판매하는 여성과 손님이 함께하는 장면을 설정하고 있다. 여성은 남성인 손님에게 제품을 주고 고객은 추가 주문을 하고 있음을 남성 뒤 에 있는 말풍선 속 대사 처리( 부드러운 거 한 병 더요 )로 이해할 수 있 다. 따라서 발화자는 제품을 광고하는 사회적 행위자를 대신하는 역할을 하지만 실 소비자로서 표상되어 보다 현실감을 더해 주고 제품의 우수성 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려는 담화전략의 일부가 된다. 유형 II에서는 전문가가 제품의 우수성을 확신하는 증인으로 등장하는 데 이러한 전략에서 발화자는 소비자로서의 증언과는 달리 부가적으로 전문성을 갖고 있기에 언술 내용의 진위에 대해 높은 신뢰감을 부여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더구나 전문가가 사실에 바탕으로 한 논거를 제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 전문가의 언술은 교육적 전 략도 포함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하이트 맥주의 광고에서 맥주의 원료인 물이 좋기 때문에 맛이 좋다 라는 논지로 설득하기 위해 중앙일보 조사 전문기자(실명거론)를 모델로 하고 있다. 이 경우 실제 전문가는 마셔보 면 다른걸요, 뭐! 라는 중심 문장 외에도 여백에 빽빽하게 전문가의 의견

14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27집 을 제시하고 있다. 전문가의 의견은 결코 하이트가 물맛이 좋다 라고 직 접적인 언술을 하지는 않지만 물이 맥주의 맛을 결정하는 것이라는 결론 을 내려줌으로써 마치 하이트의 물맛이 좋다는 판단까지 내려주는 착각 을 불러일으킨다. 이러한 광고전략은 주류 광고뿐만 아니라 매우 일반적 인 광고 담화전략으로 다양한 제품군에 폭넓게 쓰이는 방법이며 광고 담화의 신뢰성을 높이는 권위를 부여한다고 하여 discours d'autorité 7) 라고 부르기도 한다. 유형 III은 I과 II와는 달리 여성 모델의 대중적 이미지가 제품의 특성 을 대표하는 시각적 기호로 대체되는 경우이다. 즉 순수 혹은 이슬 과 같 은 어휘가 소주라는 제품의 특성으로 제시되었을 때 이들 어휘가 지시하 는 대상은 순수함이나 실제의 이슬이 아니라 이러한 이미지를 갖고 있다 고 인정되는 여성이 지시체로 대체된다. 예를 들어 참이슬 이라는 제품 의 경우 당시 순수한 이미지를 대표하는 여배우를 전면에 내세우면서 정 말 좋죠, 깨끗하니까. 라는 중심 슬로건을 썼다. 이 경우 여성 모델은 자신의 깨끗한 이미지(산소 같은 여자)를 스스로 언급하며 제품의 특성 으로 부각시키고 있다. 여기에 소비자로서의 경험을 전달하는 발화자로 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결국 여기서 발화자는 상징체인 동시에 소비 자로서의 이중적 언술역할을 하게 되고 언술의 지시체가 되어 중의적 효 과를 갖게 되는 것이다. <표 6>에서 나타난 유형 I과 II의 담화전략은 제품의 우수성을 강조하 고 구매를 하도록 설득하기 위한 기재로 증인이 채택되었으며 논증에서 의 예(exemple) 와 다를 바가 없다. 유형 III은 언술과 발화자 간의 지시 적 관계를 토대로 제품의 우수성을 열거하는 전략으로 규정할 수 있겠 다. 이러한 코퍼스 분석에 근거하여 여성이 발화자로 설정된 주류 광고 담화에서는 증인으로서의 담화전략이 지배적이라고 하겠다. 7) Schapira, C. (1997)을 참조

15 한국 주류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담화 기능과 이미지 변화 383 사진 7 비선 사진 8 하이트 사진 9 참이슬 4. 여성의 시각적 기능과 담화전략 4.1. 광고 비주얼에서의 여성성의 역할 본 장에서는 여성이 직접적인 발화자가 아닌 광고 담화에서 여성의 이 미지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으며 이것의 언술적 기능과 담화전략은 무엇 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코퍼스에서 여성이 직접 발화하지 않는 광 고 담화의 경우는 총 49건이었다. 여기서 우리는 언술문의 양태정보가 아니라 시각적으로 제시된 여성 이미지가 언술에 참여하는 다양한 유형 에 주목하고자 한다. 그 이유는 실제 광고 문장의 양태가 표5에서의 모 든 양태뿐만 아니라 명사구 혹은 명사구의 병렬과 같이 다양하게 나타난 다는 점과 더불어 화자가 남성으로 설정되거나 혹은 성역할과는 무관한 제3자의 목소리로 설정되어 있는 등, 다양성을 보이기 때문이다. 여성이 언술 행위를 직접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시각적으로는 언어표현 과의 상관관계 속에서 담화적 기능을 수행하게 되는데 크게 네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물음을 분류의 기 준으로 삼았다.

16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27집 - 여성 신체, 신체의 일부, 혹은 여성성을 의미하는 물건들이 광고 텍 스트에 있는가? - 언어적 표현과 이미지와 직접적인 지시관계가 성립하는가? - 언어적 표현이나 제품과의 간접적 관계를 시사하는가? 여기서 말하는 여성이란 시각적으로 표상된 대상을 말하며 시각적으로 여성이라는 온전한 존재를 드러내는 경우와 여성을 표상하는 것으로 해 석되는 신체의 일부, 부속품(치마, 하이힐 등의 제유법을 쓴 경우)을 모 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이러한 여성의 이미지는 쉽게 제품의 특 성 중 하나로 상징화된다. 그러나 상징화는 경우에 따라 그 자체가 소비 의 대상이 될 수도 있고 혹은 제품의 특성과 특정 여성의 이미지를 상징 적 차원에서 대체하는 경우도 있다. 두 번째로 광고 내에서 여성은 지시 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즉 언어적 표현, 어휘, 문장이 실제 담화 속의 여성, 혹은 그 여성의 여성적 특성을 지시하여 여기에 의미해석을 확장하 는 경우이다. 세 번째로 들 수 있는 유형은 발화를 하지 않으나 시각적으 로 소비자의 역할을 하는 경우이다. 마지막으로 각각의 상징과 지시적 기능이 결합된 유형과 그 외 규정할 수 없는 경우가 있었다. 규정할 수 없는 경우는 여성의 이미지가 광고 담화전체를 통해 언어, 시각적인 의미 작용에 참여하지 않고 배경 사진속의 요소에 지나지 않는 경우라고 할 수 있겠다. <표 7>은 이러한 기준에 의해 유형의 분포와 각각의 유형에 따른 세부 유형이다.

17 한국 주류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담화 기능과 이미지 변화 385 유형 Ⅰ 관찰된 여성 모델의 역할 상징(23) 세부 유형 제품의 특성 중 하나로 대체된 여성 여성의 성역할이 중심이 된 상징으로서 여성 브랜드의 이미지를 대표하는 상징으로서의 여성 Ⅱ 지시 (4) 특정 어휘/어구의 지시체로서의 여성 Ⅲ 소비자(8) <표 7> 여성이미지의 담화적 기능 수동적 소비자로서의 여성 소비 주체로서의 여성 Ⅳ 지시+상징(5) 제품을 상징+특정 어휘의 지시체로서의 여성 알 수 없음(9) 상징으로서의 여성 이미지 8) - 유형Ⅰ 광고에서 여성의 이미지는 사진이나 사진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혹은 신체의 일부분으로 여성을 암시하기도 한다. 여성의 몸은 그 자체보다는 광고 담화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연출된 몸짓이나 의복, 얼굴 표정 등을 통해 광고 메시지 전달의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본 코퍼스에 서는 여성의 이미지가 광고 텍스트에서 어휘화된 제품의 특성을 시각적 으로 표현하는 경우, 그리고 실제로 그 자체가 목적성이 되어버린 여성 성, 마지막으로 제품의 특성도 아니고, 그 자체로서의 목적도 아닌, 브랜 드로서의 제품의 총체적 이미지를 나타내는 대표성으로서의 경우, 총 세 가지로 분류하였다. 물론 분석자의 관점에 따라 이러한 세부 분류는 달 8) 본 연구에서는 여성이 제품, 혹은 욕망의 대상이나 브랜드의 이미지를 표상하는 상징 으로서 쓰인다는 것, 다시 말해 여성성을 상품화한다는 것이 전통적으로 여성과는 밀접한 관계가 없었던 주류 광고에서 메시지 전달의 효율적인 소구인가에 대한 문제 는 다루지 않을 것이다.

18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27집 라질 수 있다. 우선 제품의 특성 중 하나로 여성의 이미지가 대체된 경우는 실제 여 성 모델의 이미지가 어느 정도 제품의 특성을 표상하는 어휘와 부합한 다. 여기에는 사회적 인식을 바탕으로 하여 제품의 우수성을 입증하려는 담화전략이 기저에 있다고 하겠다. 1990년대 말 일련의 소주 제품의 광 고 중에 당시 사회적으로 순수한 이미지로 인식되었던 여성 모델을 등장 시킨 예이다. 특히 < 참이슬 -이슬-깨끗함- 순수>이나 <뉴그린-깨끗함-청 정수> 등으로 제품명과 특성을 연상시키는 어휘를 선택하여 이에 부합되 는 여성 모델들을 사용하였다. 깨끗한 친구, 참이슬, 수정처럼 깨끗한 맛, 깨끗한 결정, 새천년 대표소주! 등의 언술과 더불어 모델의 얼굴만을 부각시킨다. 이러한 광고전략은 주로 술의 재료인 물의 청정함이나 맛의 깔끔함을 소주 제품의 주요 장점으로 부각시킨 상술에 부합하는 것이라 고 하겠다. 광고에서 쓰인 여성의 이미지는 실제 상술과 언론이 그 대상이 되는 여성성의 목적화(여성이 알코올과 같이 소비되는 대상으로 전제하는 것), 상업화 등의 의혹에서 벗어나기 힘든 경우가 많다. 특히 본 코퍼스에서 는 양주류(위스키, 꼬냑, 진 등) 의 제품군에서 매우 뚜렷하게 드러났다. 여성이 상징되었던 경우에서 실제 여성의 성역할, 즉 욕망의 대상으로서 의 여성 이미지라고 부를 수 있는 경우가 13개로 가장 많았다. 이 경우 시각적 측면에서 여성의 얼굴은 드러나지 않거나 노출된다고 하더라도 강조되지 않는다. 신체의 일부분(다리, 등, 어깨)의 노출, 검정색과 붉은 색의 사용이 지배적이며 여성성을 강조하는 제유법(붉은색 하이힐, 미니 스커트, 가죽바지 등의 결합)이 두드러졌다. 언술의 측면에서는 명사구의 형태로 의미를 압축하고 감각, 감촉, 유혹, 입술, 설레다, 부드럽다 거부할 수 없다 등의 어휘 사용이 시각적으로 여성의 이미지와 결부되 어 있다. 여성의 이미지를 상징화한 세부 유형 중 제품이나 브랜드의 이미지를 대표하는 존재로 부각시키는 경우도 드물게 있었다. 이러한 광고 담화는

19 한국 주류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담화 기능과 이미지 변화 387 대부분 한시적으로 특정 이벤트용 광고인 경우가 많았는데, 월드컵이나 제품의 출시 기념일, 혹은 판매 기록 등을 축하하기 위함이었다. 이 경우 여성은 브랜드를 대표하는 존재로 등장하지만 실제 언술행위를 하는 역 할을 담당하지는 않았다. 이러한 유형의 광고 담화의 기저에는 유혹의 전략(stratégie de séduction)이 자리하고 있다. 제품의 우수성을 강조하 지 않고 광고 담론을 통해 제품에 대한 욕구와 소비를 촉진시키는 경우 이다. 따라서 광고 담론은 본연의 기능을 넘어서서 그 자체가 소비의 대 상이 되며 여기서 성역할이 강조된 여성의 이미지는 특정 소비자층에게 제품의 이미지를 강렬하게 인식시킬 수 있는 효과를 갖는다. 제품의 특성이나 이미지를 부각하기 위해 시각적으로 여성의 몸을 이 용한 경우는 사회적 인식과 가치, 그리고 제품군과의 연관성이 높다고 보 아야 할 것이다. 특히 알코올의 함유량이 높은 주류 제품 광고에서 여성 이미지의 사용은 광고 담화가 소비자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역설 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이러한 광고 담화에서는 발화자가 메시지의 수용 자나 소비자의 전형을 강한 남성성 으로 전제하고 있기 때문이며 이는 실제 소비자 성향 분석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기도 하다 제품 소비의 매개로서의 여성의 이미지 - 유형Ⅲ 여성이 직접적인 화자 역할을 하지 않더라도 소비자로서의 역할을 수 행할 수 있다. 이 경우에 여성의 이미지는 술을 나누는 다른 인물들과 함 께 연출된다. 일차적으로 여성은 술을 권하는 중개자의 이미지이다. 혹은 여성이 술을 마시게끔 동기를 부여하는 주체로 해석될 수 있는데 이미지 는 주로 얼굴만을 부각시킨다. 경우에 따라서는, 여성의 이미지가 독립된 존재가 아닌, 남성 을 동반하는 존재, 혹은 함께 술을 마실 수 있도록 준 비하는 보조자, 또는 친구와 같이 거의 동등한 위치로 격상되기도 한다. 그러나 제품 소비의 매개자로 제시되는 여성의 이미지는 결코 남성의 위 상을 넘어서는 존재로 설정되지 않는다.

20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27집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소비자로서의 여성의 이미지를 두 가지 유형으 로 세분화 하였다. 하나는 매우 수동적인 소비자이다. 남성이 여성에게 술을 권하고 오히려 여성의 술 소비를 허락하는 구조이다. 예컨대 백세 주나 맥주광고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이미지이다. 이 광고 비주얼에서 배 경은 외부 공간이 아니라 집의 안( 內 )이라는 공간, 즉 여성의 전통적 역 할이 그대로 유지되는 공간 속에서의 여성 이미지가 제시된다. 반면 본 코퍼스에서 나타난 3개의 마주앙 포도주 광고에서는 여성이 오히려 남성 에게 포도주를 소개하고 권하는 입장으로 제시되었다. 동일한 시기의 다 른 제품군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담화 구조이며, 지성적이고 자기표현이 자유로운 여성의 이미지이다. 이 광고 유형 또한 유형 I에서와 마찬가지 로 유혹의 전략(stratégie de séduction)이 담화의 기저에 있으며 담화 수 용자의 소비와 가치관 등의 성향에 따라 표면형을 달리 할 뿐이다. 이러한 광고 전략은 1990년대 초, 마주앙 광고에서부터 90년대 중반까 지 지속되었고 95년에 나타난 마주앙 광고에서는 여성이 직접 마주앙을 준비하고 권장하는 적극적인 소비자의 이미지로까지 탈바꿈했다. 수동적 소비자의 이미지에서 소비의 주체로 변화하는 과정은 속도의 차이는 있지 만 양주를 제외한 거의 모든 주류 제품군에 나타나는 일반적인 현상이다 지시체와 상징으로서의 여성 - 유형 Ⅱ와 Ⅳ 빈도는 그리 크지 않으나 유형 II는 여성의 이미지가 언술 내 어휘나 어구의 직접적인 지시대상이 되는 경우이다. 그러나 이렇게 어휘와 실제 이미지(혹은 사진) 사이의 지시 관계는 실제 언어생활에서의 어휘와 지 시체의 관계와 같다. 예를 들어 제 아내는 언제나 저의 가까운 친구입니 다 라는 언술 옆에 웃고 있는 여성의 이미지가 있다면 우리는 바로 사진 속의 여성과 아내를 동일시 할 것이다. 백화수복 광고의 아내의 피부 관 리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에서 아내 의 지시체는 실제 광고 지면에서 확인이 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광고의 비주얼에는 여성의 등을 보여주고

21 한국 주류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담화 기능과 이미지 변화 389 있기 때문이다. 지시체로 유추는 되지만 지시체의 정확한 정체를 식별할 수 있는 지시 관계는 아닌 것이다. 게다가 어휘와 지시대상과의 관계는 1대 1의 관계가 아니다. 여성의 등이 여러 개 등장한다고 하더라도 모두 이것은 아내의 등이기 때문이다. 또한 아내 라는 어휘의 지시 대상은 비 주얼에서는 아내 의 것으로 해석될 수 있는 어떠한 부분으로도 그 지시 관계의 확장이 가능한 것이다. 특히 백화수복 광고(사진 6) 에서 보여주 는 담화전략은 시각적 구성이 주는 첫인상과는 달리 교육적 담화 (discours pédagogique) 전략을 갖고 있는 것이다. 청주라는 제품군의 전통적 소구방법과는 달리 시각적 차원에서 광고 메시지의 인지도와 영 향력(impacte)의 상승을 노리면서 언술의 대상은 제품을 알코올로 소비 하는 것이 아니라 피부 관리에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유형 IV에서는 어휘가 지시하는 대상으로 여성의 이미지가 이중적으로 제품의 이미지를 표상하는 상징이 되거나 여성성이 상징화되어 그 자체로 소비의 대상이 되는 경우이다. 이러한 경우는 이브의 유혹이 설레이는 날. 윈저 21 (사진 11)과 같은 광고 언술과 비주얼에서 매우 뚜렷하게 드 러난다. 어휘 이브 가 이미 여성 을 의미하기에 우선적으로 어휘화된 상 징작용이 있다. 그런데 시각적 차원에서도 역시 여성의 신체를 유혹의 대 상으로서 제시하여 윈저21과 여성이 모두 소비의 대상으로 표상되었다. 5. 분석 결과의 이해 - 여성 이미지의 변천 3장과 4장의 유형분석을 바탕으로 광고 텍스트의 생성 시기에 따라 주 류 광고에서 여성의 이미지는 어떻게 제시되었는지, 그 변천과정은 어떠 했는지를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남성 위주로 소비가 이루어졌던 주 류의 광고는 주 소비자층이었던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을 소구의 대상으 로 썼다. 앞선 논의에서도 확인하였듯이 여성을 소구 대상으로 쓴 담화

22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27집 의 양태는 각각 다르며 다양한 판매 전략을 반영하고 있다. 본 코퍼스에서 1984년의 백화수복 의 광고가 가장 오래된 것이다. 이 광 고에서는 제품을 소개하는 여성이 손에 가득 채워진 술잔을 들고 정면을 응시하고 있다. 여성이 발화자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지 않은 이 광고에 서 여성의 이미지는 -물론 당시 인지도가 높았던 여배우이지만- 욕구의 대상이라기보다는 제품을 소개하는 정도의 담화 기능을 수행한다. 오히 려 광고의 오른쪽 지면을 차지하고 있는 제품 활용법 소개가 교육적 기 능을 담당하고 정보제공을 함으로써 광고 담론의 중심이 되고 있다. 백 화수복에서의 여성 이미지는 92년의 비선 소주 광고에서도 마찬가지이 다. 같은 해 출시된 크라운 맥주, 생( 生 ) 의 광고에서 여성의 이미지는 당 시의 럭비공이 의미하는 바를 통해 유추해 볼 수 있듯이 역동성을 띄고 있기는 하나, 소비자로서의 적극성을 보이거나 담화의 중심역할을 하지 는 않고 있다. 사진 8의 1995년 광고에서는 여성 전문 직업인이 소비자의 역할을 하 며 실제 주류 소비의 주체로도 나타난다. 맥주류의 광고에 나타나는 여 성은 1980년대에서부터 2004년까지 남성과 같이 어울리거나 혹은 소비 의 주체로 매우 역동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이는 주류 중 여성이 가장 손 쉽게 소비할 수 있는 알코올 농도가 낮기 때문이기도 하겠으나 그렇다고 제품이 여성화된 것은 아니다. 맥주류의 광고는 전형적인 남성 세계의 가치관을 반영하고 있으며 따라서 광고에 등장하는 여성은 이러한 세계 관에 동화되거나 혹은 이것에 유사한 이미지의 여성이다. 사진 12에서 운동 후의 더위를 식혀주는 음료 생( 生 ) (1984), 사진 13의 알코올의 농 도가 진해짐을 여성의 치마에 비유하여 상징화 하는 전략(OB라거 1997), 광활한 대지에 맥주를 끌고 뛰는 말의 모습과 어울려 친구들과 함께 맥 주를 마시는 여성의 이미지(하이트 2002) 등이 이러한 남성 세계 속에 동화된 여성을 보여준다.

23 한국 주류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담화 기능과 이미지 변화 391 사진 10. 백화수복 (1984) 사진 11. 윈저12(2001) 사진 13. OB라거(1997) 사진 12. 생( 生 )(1984) 사진 14. 매취순(1998) 사진 15. 설중매(2002)

24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27집 광고 담화에서 소비자를 표상하는 양태는 제품의 실 소비자와 소비 양태와 무관하진 않다. 2000년대 초반 큰 인기를 누렸던 매실주 제품이 그러하다. 전통적인 방법으로 주조해 주로 집에서 마시던 매실주가 상품 화되었는데, 이 제품을 선호한 소비자 계층은 여성이었다. 따라서 매실주 를 상품화한 여러 브랜드는 광고에서 여성을 앞세웠다. 그러나 사진 15 에 있는 설중매(2002)의 모든 캠페인에서는 여성을 주 소비자로 설정하 되 적극적이고 역동적인 소비자의 이미지 보다는 수동적이고 전통적 가 치와 대립되지 않는 여성의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이미지는 사진 14에서도 드러나는데 사진 15와 비교하여 여성의 담화적 기능에서 시대적인 차이를 확인하기는 어렵다. 포도주의 경우는 앞선 예와는 매우 다른 유형을 보여준다. 본 코퍼스 에 나타난 포도주 광고 중 마주앙(1990)에서는 여성의 이미지를 매우 효 과적으로 이용하였다. 이는 제품의 주 소비자층이 여성이었기 때문이었 는데 여기서 나타난 여성의 이미지는 설중매(2002)의 그것과 크게 다르 지 않다. 그 당시 포도주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소비층의 박약함으로 인 해 주로 여성을 마케팅 대상으로 삼아 소구하였다. 마주앙(1990)과 마주 앙(1995)에서부터 발화자가 스스로를 전문가로 규정하게 되는 마주앙의 2003년 광고까지 광고담화의 전략과 메시지의 소재는 변화하였으나 여성 의 이미지는 크게 변화하지 않았다. 1990년 담화에서는 현실성을 살리기 위해 흑백으로 찍은 여성의 프로필은 지적이며 전통 사회의 가치관을 벗 어난 여성이지만 여전히 남성과의 상호관계 속에서 규정되었다. 이것은 물론 포도주는 프랑스이다 라는 고정관념을 넘어서기 위해 국내에서 생 산한 포도주였지만 본산지의 문화적 이미지를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는 모순 속에 있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반대로 앞선 여러 예에서 확인할 수 있었듯이 상당수의 위스키 광고와 소주 광고에서 여성의 이미지는 도구화되거나 소비, 혹은 유혹의 대상으 로서 나타난다. 양주광고가 설정하는 남성의 세계는 남성다움, 남성성이 강조되는 담화 세계로서 여기서의 여성은 화려하며 오히려 여성성이 강

25 한국 주류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담화 기능과 이미지 변화 393 조된다. 따라서 여성성은 유혹과 소비의 대상으로서 제품의 이미지를 대 신하는 상징적 도구, 혹은 남성성을 더욱 부각시키는 요소로 상징되었 다. 이러한 여성의 이미지는 특히 양주류 제품의 광고 담화에서 지속적 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여성이 중심 소비자로서 제품을 제시하는 경우는 한 예도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범위에서 볼 때, 여성 이미지의 변화 는 시대적 흐름에 따른 전반적인 사회적 변화보다는 제품의 소비양태의 변화를 더욱 민감하게 반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6. 끝맺음 본 연구는 1977년에서 2003년 사이의 한국의 주류 제품의 인쇄 광고 를 연구 대상으로 사회 언어학적 방법론을 적용하여 담화 속에 표상된 여성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우선 광고 담화에서 화자를 둘 러싼 세계에 대한 화자의 인식이 표출된 양태의 분포를 고찰하여 언술 행위 주체의 담화전략을 유형화하였다. 담화전략은 광고담화의 생산자가 소비자를 설득하는 방법이다. 여기서 여성은 다양한 광고담화전략에 필 수불가결한 설득의 기재로 사용되고 있다. 소비자의 이미지로 나타난 여 성은 발화의 주체로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광고 담화적 차원에서 독자와 상호작용을 한다. 반면 시각적으로 상징화 된 여성의 이미지는 주류광고 에서 도구화되었고 유혹과 소비라는 어휘의 의미를 대표하는 기호가 되 었다. 광고담화는 언어적 산물인 동시에 해당 사회의 이데올로기적 산물이라 는 이중적 특성을 탈피할 수 없기에 광고담화에 대한 연구 또한 적어도 두 개의 다른 층위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다. 따라서 발화자의 담화적 기 능 또한 사회적 가치와 인식을 반영하고 있다. 언어적 특성과 사회적 특 성을 함께 분석의 관점으로 활용하고자 했던 본 연구는 여성의 이미지가

26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27집 시대적 흐름 속에서의 변화에도 호응을 하지만 제품의 특성과 소비성향 에 더 의존하고 있음을 밝혔다. 제품류에 따라 혹은 특정 소비성향에 따 라 역동적 여성상과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여성상, 혹은 물화( 物 化 )된 여 성 이미지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유형은 제품 소비의 극대화를 위해 광 고담화의 상업적 소통에 선별적으로 적용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여성 이미지 변화에 대한 본 연구는 남성 이미지 변화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도 그 지평이 확장되어야 한다. 광고담화에서 남성의 이미지가 담 당하는 담화적 기능의 특성과 동일한 제품군에서 성별의 차이가 어떠한 담화전략의 차이를 불러일으키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 와 함께 여성의 이미지 변화에 대한 보다 정확한 분석과 인식은 인쇄 매 체가 아닌 다른 매체에서 나타난 광고에 대한 연구로도 확장되어야 한 다. 이는 다양한 관점과 자료를 통한 연구의 확대를 통해서야 말로 언어 의 사회적 쓰임과 현상에 대한 연구가 보다 세밀하게 이루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이러한 연구는 담화분석의 기재를 활용하여 사회의 변화 양상을 읽어내고 대중매체의 발달에 따른 다양한 담화장르에서 언술 전 략의 특성을 기술하는데 필요한 연구로서 활용가치가 있을 것으로 기대 한다.

27 한국 주류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담화 기능과 이미지 변화 395 참고문헌 박종민, 곽은경, 신문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성적( 性 的 ) 이미지 종단 연 구, 광고학연구, 18권 5호, 2008, pp 천현숙, 성( 性 )과 언어 힘의 지위 효과 비교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15권 3호, 2007, pp 안대천, 김상훈, 고정관념적 성역할묘사 광고의 파급효과 :한국과 미국 의 여성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비교연구, 광고연구, 81호, 2008, , 윤각 외, 미디어: 1988년과 2001년도의 잡지 광고에 투영된 여성의 역 할과 이미지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10권 2호, 2002, pp 이종철, 신문 광고 언어의 논증적 양상 연구, 국어교육, 124호, 2007, pp 이옥연, 한국 현대여성에 관한 광고 언어 고찰-성편견을 중심으로 국어 교육, 85호, 1994, pp 이현우, 광고와 언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전병용, 디지털 시대의 광고와 언어, 글로벌, 1999 한은경, 광고에 나타난 여성과 남성의 이미지 추이에 관한 연구 : 년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14권 2호, 2000, pp.243~277 Adam, J.-M. et Bonhomme, M., L'argumentation de l'éloge et de la persuasion : Analyse des divers aspects du discours publicitaire, Armand Colin, 2005 Caylam D., Le discours publicitaire, Bordas, 2002 Charaudeau, P.(sous la direction de), Dictionnaire d'analyse du

28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27집 discours, Seuil, 2002 Cusin-Berche, F., Les mots et leurs contextes, Presses Sorbonne Nouvelle, 2003 Fisher, S., Enonciation-Manières et Territoires, Ophrys, 1999 Davis, S., «a mise en scènes des femmes dans la publicité», Hermès, vol.22, 1998, pp Lee, E., Communication télévisuelle: Analyse sémiotico-énonciative des messages publicitaires françaiss et coréens, Thèse de Doctorat, Ecole des Hautes Etudes en Sciences Sociales, 2004 MacLuhan, M., Pour comprendre les médias-les prolongements technologiques de l'homme, Mame/Seuil, 1968 Maingueneau, D., Analyser les textes de communication, Nathan Université, 2000 Montserrat, L.D., «L'Hétérogénéité du discours publicitaire», Langage et Société, 116, 2006, pp Schapira, C., La maxime et le discours d'autorité, Sedes-Cdu, 1997 Semprini, A., Analyser la communication - Comment analyser les images, les médias, la publicité. L'Harmattan, 1996

29 한국 주류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담화 기능과 이미지 변화 397 <Résumé> Fonction discursive et changement d'image de femme dans la publicité coréenne des produits alcooliques Eunryoung Lee, Hyunhee Kim Dans cette étude, nous envisageons à analyser le changement d'image de femme dans la société coréenne en nous appuyant sur un corpus des publicités de produits alcooliques circulées dans la presse écrite depuis 1977 jusqu'à Ce corpus est constitué des publicités de l'alcool qui mettent en scène, soit des personnages féminins, soit des images identifiées en tant que corp féminin. Notre approche socio-linguistique consiste à dégager les diverses modalités d'énoncé par lesquelles nous pouvons comprendre la vision de l'énonciateur par rapport au monde réel et à ses co-énonciateurs, à savoir récepteurs du message publicitaire. En combinant le résultat d'analyse des modalités énonciatives et les images qui représentent et connotent la femme, nous pouvons dégager les trois types les plus représentatifs de fonction discursive de l'énonciateur-femme dans la publicité; cosommatrice-médiatrice engagée ayant fonction discursive de témoin; symbole de séduction qui sert à représenter une (ou des) caractéristique(s) du produit. Chaque fonction est beaucoup plus fortement marquée par le type de

30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27집 produit alcoolique et par le besoin de l'étude de marché spécifique que par le changement général de la société. En outre, il n'en est pas moins vrai que l'image de femme est transfigurée au monde imaginaire de la consommation du produit alcoolique qui est présupposé comme monde masculin. 주 제 어 : 여성(femme), 여성의 이미지 변화(changement de l'image de femme), 담화적 기능(fonction discursive), 발화 전략(stratégie discursive), 주류 광고(publicité de produits alcooliques) 투 고 일 : 심사완료일 : 게재확정일 :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합본.hwp

합본.hwp 프랑스문화연구 제10집 2005. pp. 83~101 프랑스의 영화관람 문화 23) 김 이 석* Ⅰ. 들어가는 말 이 글은 프랑스 영화산업과 관련된 각종 통계를 바탕으로 프랑스인들 의 영화관람문화의 특징을 설명하고자하는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특히 한 국가의 영화관람문화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극장시설 및 배급 체계, 정부의 영화지원정책 그리고 흥행성적을

More information

<BFB5BBF3B9AEC8AD3139C8A32DC0FCC3BCBFCFBCBABABB2E687770>

<BFB5BBF3B9AEC8AD3139C8A32DC0FCC3BCBFCFBCBABABB2E687770> 프랑스와 한국의 소유( 所 有 ) 의미 - 음식문화를 중심으로 - 김기일 / 성균관대학교 * 22) 네가 먹는 것을 말하면 네가 누구인지 말해 줄께 브리야 사바랭Brillat-Savarin * 23) 1. 서론 오늘날까지 인간의 삶 속에서 의식주는 많은 부분 중요하게 작용해 왔다. 특히 그중에서도 음식문화는 동서( 東 西 )를 막론하고 더욱 중요한 것이 되어

More information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 309 - - 310 - - 311 - - 312 - - 313 - - 314 - 외부적 탐색단계 새로운 정보에 자극받는 외부적 탐 색단계 새로운 광고 메시지에 의하여 소비자가 제품 및 브랜드 평가를 하는 대안의 평가 단계까지의 일련 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 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소비자의 구매태도형성 어느 단계에서도 상품 광고가 미치는 영향력이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5-.......hwp

....5-.......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다 양한 수익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영화에 비해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해 내 면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도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드라마 은

More information

<3239372D3332312DC1B6BCBABED62DB9D9C5C1C3BC2E687770>

<3239372D3332312DC1B6BCBABED62DB9D9C5C1C3BC2E687770>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11 집 (2004) pp.1~25 축제와 원형적 세계관 * 1) - 유럽 축제와 한국 축제를 중심으로** 조 성 애 *** 서론 1. 2. 현대 유럽 축제 1.1 1.2 시간성 주요 행동 유형 1.3 불 에 내재된 원형적 세계관 현대 한국 축제 2.1 한국축제와 유럽 축제와의 구 조적 차이점 < 차 례 > 결론 2.2 2.3 참고문헌 물과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32302DB3B2C7F6BCF72E687770>

<32302DB3B2C7F6BCF72E687770> 프랑스문화연구 제19집 2009. pp. 487~510 교육적 관점에서 Bourdieu의 언어철학연구* - Langage et Pouvoir Symbolique 를 중심으로 - 1)남 현 숙 ** 차 례 1. 들어가는 글 2. 본론 2.1. 이론적 배경 2.2. 언어교환경제 2.3. 언어와 교육시장 3. 나오는 글 1. 들어가는 글 이 논문의 목적은 언어를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2ÀåÀÛ¾÷

2ÀåÀÛ¾÷ 02 102 103 104 105 혁신 17과 1/17 특히 05. 1부터 수준 높은 자료의 제공과 공유를 위해 국내 학회지 원문 데이 >> 교육정보마당 데이터베이스 구축 현황( 05. 8. 1 현재) 구 분 서지정보 원문내용 기사색인 내 용 단행본, 연속 간행물 종 수 50만종 교육정책연구보고서, 실 국발행자료 5,000여종 교육 과정 자료 3,000여종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檀 國 大 學 校 第 二 十 八 回 학 술 발 표 第 二 十 九 回 특 별 전 경기도 파주 出 土 성주이씨( 星 州 李 氏 ) 형보( 衡 輔 )의 부인 해평윤씨( 海 平 尹 氏 1660~1701) 服 飾 학술발표:2010. 11. 5(금) 13:00 ~ 17:30 단국대학교 인문관 소극장(210호) 특 별 전:2010. 11. 5(금) ~ 2010. 11.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33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문 * 웅 입주자격소득초과 34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송 * 호 입주자격소득초과 35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나 * 하 입주자격소득초과 36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최 * 재 입주자격소득초

33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문 * 웅 입주자격소득초과 34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송 * 호 입주자격소득초과 35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나 * 하 입주자격소득초과 36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최 * 재 입주자격소득초 1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김 * 주 830516 입주자격소득초과 2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김 * 연 711202 입주자격소득초과 3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이 * 훈 740309 입주자격소득초과 4 발산지구4단지 ( 임대 ) 59A 이 * 희 780604 입주자격소득초과 5 발산지구4단지 ( 임대 ) 59A 안 * 현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15-27호 2015.08.05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 국민의 절반 동참시 1조 3,100억원의 내수 진작 효과 기대 Executive Summary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개 요 정부는 지난 4일 국무회의에서 침체된 국민의 사기 진작과 내수 활성화를 목적으로 오는 8월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였다. 이에 최근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03

03 CHAPTER 01 4 PART 01 소비윤리를 논의하기에 앞서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는 소비문화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소비윤리는 현대 소비사회에 대한 문제 인식으로부터 출발하기 때문에 현대 소비사회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현대 소비사회에 나타나는 소비문화의 특성과 그에 따른 문제점에 대해서는 많은

More information

<30322DBCADC1A4B3B22E687770>

<30322DBCADC1A4B3B22E687770> 프랑스문화연구 제20집 2010. pp. 29~64 영화 ,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1)서 정 남 ** 차 1. 들어가는 말 ; 원형적 이야기로 서의 진가쟁주 설화 2. 의 스토 리와 주제 3. 16세기 프랑스인들의 삶의 지형 도와 이 작품의 배경 4. 작품의 씬(scene) 분절 례 5. 이야기의 시점과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 1 학습목표 수식의 개념과 연산자, 피연산자에 대해서 알아본다. C의 를 알아본다. 연산자의 우선 순위와 결합 방향에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해외수출이나 국내 후속시장의 활성화라는 유통의 문 제는 경쟁력있는 상품과 그 상품을 팔 수 있는 시장의 존재 여부에 달려있 다. 아울러 그 유통은 국가간 시장규모의 차이와 부의 크기, 텔레비전 산업 의 하부구조에 의해 그 교류의 흐름이 영향을 받는다. 국내 프로그램의 유 통을 활성화시키는 기본조건은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¾Æµ¿ÇÐ´ë º»¹®.hwp

¾Æµ¿ÇÐ´ë º»¹®.hwp 11 1. 2. 3. 4. 제2장 아동복지법의 이해 12 4).,,.,.,.. 1. 법과 아동복지.,.. (Calvert, 1978 1) ( 公 式 的 ).., 4),. 13 (, 1988 314, ). (, 1998 24, ).. (child welfare through the law) (Carrier & Kendal, 1992). 2.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More information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몸이란? 자 기 반 성 유 형 밀 당 유 형 유 레 카 유 형 동 양 철 학 유 형 그 리 스 자 연 철 학 유 형 춤이란? 물 아 일 체 유 형 무 아 지 경 유 형 댄 스 본 능 유 형 명 상 수 련 유 형 바 디 랭 귀 지 유 형 비 타 민 유 형 #1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입장

입장 [입장] 20대 총선 여성 비정규직 청년정책 평가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p.2-p.4) 비정규직 정책 평가: 사이비에 속지 말자 (p.5-p.7) 청년 일자리 정책 평가: 취업준비생과 노동자의 분열로 미래를 논할 순 없다 (p.8-p.11) 2016년 4월 8일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이번 20대 총선 만큼 정책 없고, 담론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정신문화연구 2001 겨울호 제24권 제4호(통권 85호) pp. 75 96 企劃論文 退溪學派의 經濟的 基 : 財産 形成과 所有 規模를 중심으로 1) Ⅰ. 머리말 Ⅱ. 財産 形成 문 숙 자* Ⅲ. 財産 所有 規模 Ⅳ. 맺음말 Ⅰ. 머리말 退溪學派 는 지역, 당색, 학문상의 이론적 배경 등 다양한 의미를 내포한 용어이 며, 시기에 따라서 지칭하는 의미에 차이가

More information

2. 4. 1. 업무에 활용 가능한 플러그인 QGIS의 큰 들을 찾 아서 특징 설치 마 폰 은 스 트 그 8 하 이 업무에 필요한 기능 메뉴 TM f K 플러그인 호출 와 TM f K < 림 > TM f K 종항 그 중에서 그 설치 듯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많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 림 > 다. 에서 어플을 다운받아 S or 8, 9 의 S or OREA

More information

<B3EBB5BFB0FCB0E8B9FD20B1B9C8B820B0E8B7F920C0C7BEC828C3D6C1BE29A4BB2E687770>

<B3EBB5BFB0FCB0E8B9FD20B1B9C8B820B0E8B7F920C0C7BEC828C3D6C1BE29A4BB2E687770> 국회 계류 노동관계법(안) (2012.05.30 ~ 2013.10.14) - 1 - 가사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1 건설근로자의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률 2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법 5 고용보험 및 산업재해보상보험의 보험료징수 등에 관한 법률 7 고용보험법 10 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고용촉진에 관한 법률 18 고용상 학력차별금지 및 기회 균등 보장에

More information

<3133B9F828C0CCBCF6BFF8292E687770>

<3133B9F828C0CCBCF6BFF8292E687770> 프랑스 영화에 나타난 식민통치 - 망향 (1937)을 중심으로- 이 수원(부산외국어대학교) I. 서론 프랑스 시적 리얼리즘의 대표작으로 쥘리엥 뒤비비에Julien Duvivier의 영화 망향 (Pépé le Moko, 1937)을 들 수 있다. 망향 은 장 가뱅Jean Gabin의 돋보이는 연기와 아름다운 대사, 비극적인 사랑으로 널리 알려진 작품으로, 아카데미

More information

40043333.hwp

40043333.hwp 1 2 3 4 5 128.491 156.559 12 23 34 45 안녕하십니까? 본 설문은 설악산과 금강산 관광연계 개발에 관한 보다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만들어졌습니다. 귀하께서 해주신 답변은 학문적인 연구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다가오는 21세기 한국관광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할 것입니다.

More information

2.pdf

2.pdf 1 1 1441 1457 5 1441 7 23 1448 1 145 1451 1452 2 1455 3 1457 3 1 4 1681 7 5 1698 6 [] 7 2 1457 3 6 1452 ~ 1455 196 1581 1 12 31448 4 3 ; 2 145 7 2 ; 1 1 21796 3684 2 1 1452 5 18 3 1 11455 6 11 4 1 5 12

More information

1 [2]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MBL활용화학실험 수일고등학교 윤 상 2 [2]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MBL활용화학실험 구성고등학교 류 우 3 [2]2018개방실험-학생2기[

1 [2]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MBL활용화학실험 수일고등학교 윤 상 2 [2]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MBL활용화학실험 구성고등학교 류 우 3 [2]2018개방실험-학생2기[ 1 [1]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3D프린터이해와활용 상현고등학교 2 1 28 유 훈 2 [1]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3D프린터이해와활용 수원고등학교 2 6 24 정 찬 3 [1]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3D프린터이해와활용 수원고등학교 2 8 3 김 헌 4 [1]2018개방실험-학생2기[

More information

기철 : 혜영 : 기철 : 혜영 : ㄴ ㅁ ㅇ ㄴ ㅁ ㅇ ㅇ ㄴ ㅁ ㅇ

기철 : 혜영 : 기철 : 혜영 : ㄴ ㅁ ㅇ ㄴ ㅁ ㅇ ㅇ ㄴ ㅁ ㅇ 구 분 평서형 감탄형 의문형 명령형 청유형 격식체 비격식체 해라하게하오하십시오해해요 - 다 - 네, - ㅁ세 - 구나 - 구먼 - 구려 - 냐, - 니 - 는가, - 나 - 어라 - 게 - 자 - 세 - 오 - ㅂ니다 - 어, - 지 - 어요, - 지요 - 어, - 지, - 군 - 어요, - 지요, - 군요 - 오 - ㅂ니까 - 어, - 지 - 어요, - 지요

More information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통합 우리나라 ⑵ 조상님들이 살던 집에 대 해 아는 어린이 있나요? 저요. 온돌로 난방과 취사를 같이 했어요! 네, 맞아요. 그리고 조상님들은 기와집과 초가집에서 살았어요. 주무르거나 말아서 만들 수 있는 전통 그릇도 우리의 전통문화예요. 그리고 우리 옷인 한복은 참 아름 답죠? 여자는 저고리와 치마, 남자는 바지와 조끼를 입어요. 명절에 한복을 입고 절을

More information

상품 전단지

상품 전단지 2013 2013 추석맞이 추석맞이 지역우수상품 안내 안내 지역우수상품 지역 우수상품을 안내하여 드리오니 명절 및 행사용 선물로 많이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 경기동부상공회의소 임직원 일동 -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More information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시 민 문서번호 어르신복지과-1198 주무관 재가복지팀장 어르신복지과장 복지정책관 복지건강실장 결재일자 2013.1.18. 공개여부 방침번호 대시민공개 협 조 2013년 재가노인지원센터 운영 지원 계획 2013. 01. 복지건강실 (어르신복지과)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More information

2

2 1 2 3 4 5 6 또한 같은 탈북자가 소유하고 있던 이라고 할수 있는 또 한장의 사진도 테루꼬양이라고 보고있다. 二宮喜一 (니노미야 요시가즈). 1938 년 1 월 15 일생. 신장 156~7 센치. 체중 52 키로. 몸은 여윈형이고 얼굴은 긴형. 1962 년 9 월경 도꾜도 시나가와구에서 실종. 당시 24 세. 직업 회사원. 밤에는 전문학교에

More information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年 花 下 理 芳 盟 段 流 無 限 情 惜 別 沈 頭 兒 膝 夜 深 雲 約 三 십년을 꽃 아래서 아름다운 맹세 지키니 한 가닥 풍류는 끝없는 정이어라. 그대의 무릎에 누워 애틋하게 이별하니 밤은 깊어 구름과 빗속에서 삼생을 기약하네. * 들어가는 글 파르라니 머리를 깎은 아이가 시린 손을 호호 불며 불 옆에 앉아 있다. 얼음장 같은 날씨에 허연 입김이 연기처럼

More information

ÆòÈ�´©¸® 94È£ ³»Áö_ÃÖÁ¾

ÆòÈ�´©¸® 94È£ ³»Áö_ÃÖÁ¾ 사람 안간힘을 다해 행복해지고 싶었던 사람, 허세욱을 그리다 - 허세욱 평전 작가 송기역 - 서울 평통사 노동분회원 허세욱. 효순이 미선이의 억울한 죽음에 대 해 미국은 사죄하라는 투쟁의 현장에 서 그 분을 처음 만났다. 평택 대추리 의 넓은 들판을 두 소녀의 목숨을 앗 아간 미군들에게 또 빼앗길 순 없다며 만들어 온 현수막을 대추초교에 같이 걸었다. 2007년

More information

歯1##01.PDF

歯1##01.PDF 1.? 1.?,..,.,. 19 1.,,..,. 20 1.?.,.,,...,.,..,. 21 1,.,.,. ( ),. 10 1? 2.5%. 1 40. 22 1.? 40 1 (40 2.5% 1 ). 10 40 4., 4..,... 1997 ( ) 12. 4.6% (26.6%), (19.8%), (11.8%) 23 1. (?).. < >..,..!!! 24 2.

More information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제3편 정 치 제3편 정치 제1장 의회 제1절 의회 기구 제2절 의회기구 및 직원 현황 자치행정전문위원회 자치행정전문위원 산업건설위원회 산업건설전문위원 제1장 의회 321 제3절 의회 현황 1. 제1대 고창군의회 제1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성 명 생년월일 주 소 비 고 322 제3편 정치 2. 제2대 고창군의회 제2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More information

120229(00)(1~3).indd

120229(00)(1~3).indd 법 률 국회에서 의결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을 이에 공포한다. 대 통 령 이 명 박 2012년 2월 29일 국 무 총 리 김 황 식 국 무 위 원 행정안전부 맹 형 규 장 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소관) 법률 제11374호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 공직선거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1조제1항에 단서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다만,세종특별자치시의 지역구국회의원

More information

01Report_210-4.hwp

01Report_210-4.hwp 연구보고서 210-4 해방 후 한국여성의 정치참여 현황과 향후 과제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 론 Ⅱ 국회 및 지방의회에서의 여성참여 Ⅲ 정당조직내 여성참여 및 정당의 여성정책 Ⅳ 여성유권자의 투표율 및 투표행태 Ⅴ 여성단체의 여성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운동 Ⅵ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향후 과제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More information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총선 이후 우리 교육의 방향 당 체제에서 우리 교육의 전망과 교육행정가들의 역할 박 호 근 서울시의회 의원 교육위원회 위원 서론 년 월 일 제 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졌다 선거는 바로 민의 의 반영이기 때문에 총선결과를 살펴보고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가를 분석해 본 후 년 월 일을 기점으로 제 대 국회의원들의 임기가 시 작되는 상황에서 우리 교육이 어떻게

More information

목 차 營 下 面 5 前 所 面 71 後 所 面 153 三 木 面 263 龍 流 面 285 都 已 上 條 367 同 治 六 年 (1867) 正 月 日 永 宗 防 營 今 丁 卯 式 帳 籍 범례 1. 훼손 등의 이유로 판독이 불가능한 글자는 로 표기함. 단, 비정 이 가능한 경우는 ( ) 안에 표기함. 2. 원본에서 누락된 글자는 [ ] 안에 표기함. 단, 누락된

More information

639..-1

639..-1 제639호 [주간] 2014년 12월 15일(월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orotoday 문의 02-830-0905 대입 준비에 지친 수험생 여러분 힘내세요 신도림테크노마트서 수험생과 학부모 600명 대상 대입설명회 구로아트밸리서는 수험생 1,000명 초대 해피 콘서트 열려 구로구가 대입 준비로 지친

More information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 361호 [별책 3]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2 와 같습니다. 3.

More information

시험지 출제 양식

시험지 출제 양식 2013학년도 제2학기 제1차 세계사 지필평가 계 부장 교감 교장 2013년 8월 30일 2, 3교시 제 3학년 인문 (2, 3, 4, 5)반 출제교사 : 백종원 이 시험 문제의 저작권은 풍암고등학교에 있습니다. 저 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이므로 전재와 복제는 금지 되며, 이를 어길 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될 수 있습니다. 3. 전근대 시기 (가)~(라)

More information

177

177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2) 양주조씨 사마방목에는 서천의 양주조씨가 1789년부터 1891년까지 5명이 합격하였다. 한산에서도 1777년부터 1864년까지 5명이 등재되었고, 비인에서도 1735년부터 1801년까지 4명이 올라있다. 서천지역 일대에 넓게 세거지를 마련하고 있었 던 것으로

More information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여는말 풀꽃, 제주어 제주어는 제주인의 향기입니다. 제주인의 삶의 손끝에서 피어나는 삶의 향기이고, 꿈의 내음입니다. 그분들이 어루만졌던 삶이 거칠었던 까닭에 더욱 향기롭고, 그 꿈이 애틋했기에 더욱 은은합니다. 제주어는 제주가 피워낸 풀잎입니다. 제주의 거친 땅에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고, 비바람 맞고 자랐기에 더욱 질박합니다. 사철 싱그러운 들풀과 들꽃향기가

More information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정보나눔 섭이와 함께하는 여행 임강섭 복지과 과장 여름이다. 휴가철이다. 다 들 어디론가 떠날 준비에 마음 이 들떠 있는 시기가 아닌가 싶다. 여행 매니아까지는 아니 지만, 나름 여행을 즐기는 사 람으로서 가족들과 신나는 휴 가를 보낼 계획에 살짝 들떠 있는 나에게 혼자만 신나지 말 고 같이 좀 신났으면 좋겠다며 가족들과 같이 가면 좋은 여행 눈이 시리도록

More information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우리 시의 향기 사랑하는 일과 닭고기를 씹는 일 최승자, 유 준 서울예술대학교 문예창작과 강사/문학평론가 한 숟갈의 밥, 한 방울의 눈물로 무엇을 채울 것인가, 밥을 눈물에 말아먹는다 한들. 그대가 아무리 나를 사랑한다 해도 혹은 내가 아무리 그대를 사랑한다 해도 나는 오늘의 닭고기를 씹어야 하고 나는 오늘의 눈물을 삼켜야 한다.

More information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80 < 관용 표현 인지도> 남 여 70 60 50 40 30 20 10 0 1 2 3 4 5 6 70 < 관용 표현 사용 정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4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5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6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70 < 속담 인지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1 2

More information

6±Ç¸ñÂ÷

6±Ç¸ñÂ÷ 6 6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과천심상소학교 졸업증서(문헌번호 03-004) 일제강점기 과천초등학교의 유일한 한국인 교장이었던 맹준섭임을 알 수 있다.

More information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 음운 [ㄱ] [국], [박], [부억], [안팍] 받침의 발음 [ㄷ] [곧], [믿], [낟], [빋], [옫], [갇따], [히읃] [ㅂ] [숩], [입], [무릅] [ㄴ],[ㄹ],[ㅁ],[ㅇ] [간], [말], [섬], [공] 찾아보기. 음절 끝소리 규칙 (p. 6) [ㄱ] [넉], [목], [삭] [ㄴ] [안따], [안꼬] [ㄹ] [외골], [할꼬]

More information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 100년, 광주 전남지역 사회운동 연구 노동운동사 정 호 기 농민운동 1 목 차 제1장 연구 배경과 방법 07 1. 문제제기 2. 기존 연구의 검토 3. 연구 대상의 특성과 변화 4. 연구 자료와 연구 방법 07 10 12 16 제2장 이승만 정부 시대의 노동조합운동 19 1. 이승만 정부의 노동정책과 대한노총 1) 노동 관련 법률들의 제정과 광주

More information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해제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이 자료는 한말의 개화파 관료, 김윤식 金 允 植 (1835~1922)이 충청도 면천 沔 川 에 유배하면서 동학농민혁명 시기에 전문 傳 聞 한 것을 일일이 기록한 일기책 이다. 수록한 부분은 속음청사 續 陰 晴 史 의 권 7로 내제 內 題 가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로 되어 있는 부분 가운데 계사년 癸 巳 年

More information

조선왕조 능 원 묘 기본 사료집 -부록 : 능 원 묘의 현대적 명칭표기 기준안 차 례 서 장 : 조선왕실의 능 원 묘 제도 11 제 1부 능 원 묘 기본 사료 Ⅰ. 능호( 陵 號 ) 및 묘호( 廟 號 )를 결정한 유래 1. 건원릉( 健 元 陵 ) 21 2. 정릉( 貞 陵 ) 22 3. 헌릉( 獻 陵 )

More information

E1-정답및풀이(1~24)ok

E1-정답및풀이(1~24)ok 초등 2 학년 1주 2 2주 7 3주 12 4주 17 부록` 국어 능력 인증 시험 22 1주 1. 느낌을 말해요 1 ⑴ ᄂ ⑵ ᄀ 1 8~13쪽 듣기 말하기/쓰기 1 ` 2 ` 3 참고 ` 4 5 5 5 ` 6 4 ` 7 참고 ` 8 일기 ` 9 5 10 1 11, 3 [1~3] 들려줄 내용 옛날 옛날, 깊은 산골짜기에 큰 호랑이 한 마리가 살고 있었습 이

More information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권2 동경잡기 東京雜記 동경잡기 173 권2 불우 佛宇 영묘사(靈妙寺) 부(府)의 서쪽 5리(里)에 있다. 당 나라 정관(貞觀) 6년(632) 에 신라의 선덕왕(善德王)이 창건하였다. 불전(佛殿)은 3층인데 체제가 특이하다. 속설에 절터는 본래 큰 연못이었는데, 두두리(豆豆里) 사람들이 하룻밤 만에 메 우고 드디어 이 불전을 세웠다. 고 전한다. 지금은

More information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조 례 익산시 조례 제1220호 익산시 주민감사 청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1 익산시 조례 제1221호 익산시 제안제도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 3 익산시 조례 제1222호 익산시 시채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 12 익산시 조례 제1223호 익산시 시세 감면 조례 전부개정조례 13 익산시 조례 제1224호 익산시 행정기구설치조례 19 익산시 조례 제1225호 익산시

More information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1. 재미있는 글자 단원의 구성 의도 이 단원은 도비와 깨비가 길을 잃고 헤매다 글자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고 글자 공부를 하게 되는 것으로 시작된다. 자칫 지겨울 수 있는 쓰기 공부를 다양한 놀이 위주의 활동으로 구성하였고, 학습자 주변의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갖고 활동할 수 있게 하였다. 각 단계의 학습을 마칠 때마다 도깨비 연필을

More information

38--18--최우석.hwp

38--18--최우석.hwp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 崔 宇 錫 1) 1. 序 文 2.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3. 結 語 1. 序 文 沈 德 潛 (1673-1769)의 字 는 確 士 이고 號 는 歸 愚 이다. 江 南 長 洲 (현재의 江 蘇 省 蘇 州 ) 사람으로 淸 代 聖 祖, 世 宗, 高 宗 삼대를 모두 거쳤다. 특히 시를 몹 시 좋아한

More information

cls46-06(심우영).hwp

cls46-06(심우영).hwp 蘇 州 원림의 景 名 연구 * 用 典 한 경명을 중심으로 1)심우영 ** 목 차 Ⅰ. 서론 Ⅱ. 기존의 경명 命 名 法 Ⅲ. 귀납적 결과에 따른 경명 분류 1. 신화전설 역사고사 2. 文 辭, 詩 句 Ⅳ. 결론 Ⅰ. 서론 景 名 이란 景 觀 題 名 (경관에 붙인 이름) 의 준말로, 볼만한 경치 지구와 경치 지 점 그리고 경치 지구 내 세워진 인공물에 붙여진

More information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과 임제 신해진(전남대) 1. 머리말 세조의 왕위찬탈과 단종복위 과정에서의 사육신을 소재로 한 작품은 남효온( 南 孝 溫 )의 (1492년 직전?), 임제( 林 悌 )의 (1576?), 김수민( 金 壽 民 )의 (1757) 등이 있다. 1) 첫 작품은 집전( 集

More information

0429bodo.hwp

0429bodo.hwp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 명단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이 명단은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의 후손 또는 연고자로부터 이의신청을 받기 위해 작성 되었습니다. 이 인물정보를 무단 복사하여 유포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전 파하는일체의행위는법에저촉될수있습니다. 주요 훈포상 약어 1. 병합기념장 2. 대정대례기념장 3. 소화대례기념장

More information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동경잡기東京雜記 권1 진한기辰韓紀 경상도는 본래 진한(辰韓)의 땅인데, 뒤에 신라(新羅)의 소유가 되었다. 여지승 람(輿地勝覽) 에 나온다. 진한은 마한(馬韓)의 동쪽에 있다. 스스로 말하기를, 망 명한 진(秦)나라 사람이 난리를 피하여 한(韓)으로 들어오니 한이 동쪽 경계를 분할 하여 주었으므로 성책(城栅)을 세웠다. 하였다. 그 언어가 진나라 사람과 비슷하다.

More information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V a lu e n C F = t 1 (1 r ) t t = + n : 평 가 자 산 의 수 명 C F t : t 기 의 현 금 흐 름 r: 할 인 율 또 는 자 본 환 원 율 은 행 1. 대 부 금 5. 대 부 금 상 환 E S O P 2. 주 식 매 입 3. 주 식 4. E S O P 기 여 금 기 업 주인으로 쌍방향의 투명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148 한국교육학연구 제21권 제2호 I. 서 론 일반적으로 이주자들은 주류사회의 구성원과는 구별되는 타자 로 인지된다. 따라서 이주자 들은 정주자와는 구별되는 그들만의 특별한 정체성 을 가지고 있거나 때로는 정상성 1) 에서 벗어나 있는 존재로 회자된다. 한국사회에서

148 한국교육학연구 제21권 제2호 I. 서 론 일반적으로 이주자들은 주류사회의 구성원과는 구별되는 타자 로 인지된다. 따라서 이주자 들은 정주자와는 구별되는 그들만의 특별한 정체성 을 가지고 있거나 때로는 정상성 1) 에서 벗어나 있는 존재로 회자된다. 한국사회에서 중국 출신 고학력 결혼이주여성들의 자녀교육을 통해서 본 정체성 재구성: 대구 경북 지역 이주여성을 중심으로 147 한국교육학연구 제21권 제2호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2015. 6. Vol.21. No.2. pp.147-171. 중국 출신 고학력 결혼이주여성들의 자녀교육을 통해서 본 정체성 재구성: 대구 경북 지역 이주여성을 중심으로*

More information

<C5F0B0E82D313132C8A328C0DBBEF7BFEB292E687770>

<C5F0B0E82D313132C8A328C0DBBEF7BFEB292E687770> 2012년 7월 17일 발행 통권 제112호 112 발행인:李圭衡/편집인:金尙勳/주간:金泰詢/발행처:社)退溪學釜山硏究院 (우614-743) 釜山市釜山鎭區田浦洞608-1 819-8587/F.817-4013 出處가 분명한 공직사회 인간이 가지는 인성은 그 특성이 다양하여 일률적으로 판단 한 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므로 어떤 관점과 측면에서 논하느냐에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레프트21

레프트21 세상은 요지경 ),. ) Albert Einstein, Address before the student body.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Félix Guattari, Le Capital comme intégrale des formations de pouvoir (. ), La révolution moléculaire,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