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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와철학연구회논문집 사회와철학 제 13 호 철학의윤리, 진리의윤리 - 바디우의진리철학이내포하는윤리적함의에대하여 서용순 *1) [ 논문개요 ] 오늘날의지배적경향인인권의윤리에반대하여이연구는바디우의진리의윤리에대해논구한다. 진리를고정된실체로파악하지않는바디우의철학은그안에철학의윤리를포함한다. 진리의범주는철학의밖에서생산된진리가채우는빈범주이다. 봉합된철학인전통형이상학과는반대로바디우의진리철학은진리에지고의지위를부여하지않는다. 새로운철학은봉합에서벗어나야하고명명불가능한진리들을명명하려해서는안된다. 바디우철학에서의주체화는진리들의생산과정과접합된다. 그과정에서주체는진리의효과이다. 진리의윤리는바로이주체에관련된다. 주체는이해를추구하는인간동물과진정한인간을가르는고유하게인간적인기호이다. 사건을통하여떠오르는주체는동물과완전히다르다. 인간이진리에포획될때, 그는자신을보존하려는동물적이해를더이상추구하지않게된다. 인간은이때전혀다른가치를추구하는데바디우는이것은 탈이해의이해 라고부른다. 이제주체가된인간은전혀다른삶의방식을선택하는데그것은바로충실성에다름아니다. 이충실성은진리에의충실성이고, 바로이것이바디우철학에서의윤리의금언이다. 그윤리는계속하기를, 진리에충실하기를요구하는것이다. 인권의정치는인간을죽음을향한존재로사유하는반면진리의철학은인간이자신의삶을바꾸고주체가됨으로써불멸의존재가될수있다고주장한다. 인권의정치는이러한인간을위협하는악을제거하고자하지만바디우의철학에게악 * 경북대학교동서사상연구소연구원

2 172 사회와철학제 13 호 이란선의효과로서존재한다. 악은선에서, 다시말해진리에서연유한다는것이다. 악은진리의다른면이다. 바로그때문에주체에게는윤리, 즉진리의윤리가필요하다. 그윤리는있을수있는악에대비하는것이다. 바디우의진리는윤리와불가분하다. 주제어 : 바디우, 윤리, 정치, 진리, 형이상학, 주체, 이해, 충실성, 인간, 선, 악, 인권 1. 들어가며 오늘날윤리의문제는철학의가장중심적인테마중하나이다. 우리는여러가지형태로나타나는윤리학의근거를현대철학의흐름속에서발견한다. 차이의존중 과 근본악에대항하는인류 라는윤리적원칙은이미오래전 정치 를대체하였고, 윤리가철학을대신하여존재를바라보는경향또한존재한다. 지난세기의산물이라고말할수있는이러한 윤리 로의복귀는정치의퇴조라는명시적인배경을지니고있다. 좀더정확히말하자면 20세기혁명적정치의실패와의회민주주의적절차가낳은나치즘이라는불가해한사생아의출현은모든정치적프로젝트를불법적인것으로만들었고, 오로지 윤리 만을정당한것으로승인하게된것이다. 그러나오늘날유행처럼번져있는 인권의정치 는사실상 정치 라고볼수없다. 그것은해방적정치라는 음습한그림자 (?) 를단죄하고말살시키기위한 반-정치의정치 이며정치를대체한이데올로기적당위일따름이다. 이론과현실속에서공통적으로나타나는그 윤리 의지배는공고히지속되고있다. 그러나이것은불확실한것의지배인것같다. 정치는여전히부재한상태로남아있고, 윤리적담론만이정당한것으로인정받고있지만우리는여전히이지배적담론에저항하는여러철학과이론들속에서 또다른 윤리를발견할수있는것이다. 그것은프랑스의철학자인알랭바디우에게도역시예외일수없다. 60년대이래로꾸준히저항적담론을생산해온바디우의철학속에서우리는프랑스의여러철학자

3 철학의윤리, 진리의윤리 ( 서용순 ) 173 들에게서처럼하나의대안적윤리를본다. 알튀세르와푸코그리고라깡의연장선상속에서발견되는그의윤리학은 진리철학 의중심에놓여있는것이다. 그가 진리의윤리 라고부르는것이바로그것이다. 우리의연구는바디우의철학적혁신의전제가되는철학의윤리로부터출발하여주체의존재양식에요구되는당위로서의진리의윤리에대하여검토할것이다. 2. 바디우의진리철학과윤리의문제. 바디우가전개하는윤리학은그의철학적체계에내적이다. 다시말해바디우가제기하는윤리의문제는그의진리철학의전반에걸쳐자리잡고있는것이다. 바디우의윤리학을이해하고자한다면우리는그의진리철학의기본적인전제로부터출발하여야한다. 포스트근대의비판은철학과진리의문제에집중된것이었다고말해도과언은아니다. 이막강한비판을통하여시스템으로서의철학은부정되고철학이추구하던진리는시효지난것으로무효화되기에이른다. 바디우는과감하게도시스템으로서의철학을복권시키는동시에잊혀진진리의문제를다시제기한다. 바디우에게철학은조건지어진것이다. 철학을가능하게하는조건은다양한방식으로있어왔고그것은불연속적일수있다. 하지만철학과그조건들이가지는관계에놓인불변적인요소가있다면그것은바로 진리 이다. 1) 바디우에게진리라는테마는철학과철학의조건을동시에가능하게하는핵심적인연결고리인셈이다. 그러나이진리는그동안철학이알고있던진리와는무척다르다. 바디우가말하는진리는철학에외적인동시에복수의진리 (des vérités) 이다. 이러한복수의진리는조건들의다수성에근거한것이다. 바디우가주장하는철학의조건이란이러한복수의진리를생산해내는절차들이다. 그것 1) Badiou, Manifeste pour la philosophie, Seuil, Paris, 1989, p.13. ( 국역, 철학을위한선언, 백의, 1995, 34 쪽 ).

4 174 사회와철학제 13 호 은크게예술, 정치, 사랑, 과학으로분류되는데이는닫혀있거나배타적인조건들이아니라철학사속에서드러나는철학의조건임과동시에우리시대의조건일뿐이다. 2) 그조건은시대에따라달라질수있다. 예를들어종교는중세의가장결정적인철학의조건이었고현재는정신분석학이철학의조건으로서의지위를요구하는것이다. 3) 이러한복수의절차가만들어내는진리들은각자의고유한특성을지니고서로가연결되어있지않다. 연결되어있지않기에그절차들을통해산출된진리는어느하나에의한다른것의지배를철저히배제한다. 각각의진리들은탈-연계 (déliées) 된것이다. 이러한진술은의미심장하다. 우리는철학사속에서어느하나의진리를특권화하고개별적인진리생산절차가다른진리생산의가능한영역을지배하는모습을볼수있다. 실증주의철학은과학을가장탁월한진리생산절차로특권화시켰고맑스주의는정치를특권화시켰다. 근대에대한비판이이두가지경향을겨누고있다고말해도과언은아닌것이다. 바디우는이러한철학의모습을 봉합 (suture) 이라고부른다. 실증주의는과학에봉합된형태이며맑스주의는정치와과학에이중적으로봉합된것이라고바디우는말한다. 근대비판이후에도봉합은여전히남아있다. 그것은하이데거에서출발한시학에의봉합이다. 만약철학이복수의진리생산절차를동시에사유하지않고그중하나또는일부에진리생산의특권적인지위를부여한다면그철학은봉합에서벗어날수없다는것이바디우의주장이다. 4) 따라서철학에그이름에합당한지위를부여하는일은철학을철저히탈-봉합 (dé-suture) 시키는일이다. 바디우의진리철학은그렇게성립하고여기에는근본적인윤리적함의가있다. 다시말해절대적진리와그것의형이상학적지배를해체하는 2) 같은책, pp ( 국역 33-44쪽 ). 3) cf. 같은책, pp ( 국역 쪽 ). 4) cf. 같은책, pp ( 국역 75-82쪽 ). 바디우의진리철학의윤곽에대한대략적인설명은졸고 철학의조건으로서의정치 철학과현상학연구 27집 (99-126쪽) 을참고하라.

5 철학의윤리, 진리의윤리 ( 서용순 ) 175 근대비판의문제의식을수용하는동시에철학의고유한영역을지켜진리를포기하지않는것이바디우의길이다. 철학의탈-봉합은그시도의선행조건이된다. 철학에외적인복수의진리를인정하고어느한진리생산절차에의한다른절차의지배를부인하는것이야말로철학이자신을혁신해내는출발점이되는것이다. 바로이지점에서바디우의윤리학적출발점이드러난다. 그것은다름아닌진리에관계된것이다. 철학이탈-봉합을따라야한다는것은진리의복수성을인정하는것이고그것은진리의지위를특권화시키는것을막는최초의원칙이다. 진리는공가능 (compossible) 하다는것을인정한다면, 다시말해다수의절차에서다수의진리가생산될수있다는것을인정한다면철학은더이상어느하나의진리생산절차를 진리의원천 으로특권화시킬수없게되고하나의진리에의한다른진리의지배는불가능해진다. 철학은각각의절차들에서생산된진리들 (vérités) 을포착해내고그것을철학의영역에모아낸다. 5) 그것이야말로철학의행위이다. 철학은더이상진리의절차에간섭하거나그절차를지배하려해서는안된다. 철학은단지그절차들이생산한진리들을포착하고그것을진리라고말할수있을뿐이다. 그러한역할을넘어철학이진리를규정하고신성화할때 파국 (désastre) 이라는참혹한결과가우리를기다리는것이다. 철학에게진리의범주 (Vérité) 는공백의자리이다. 이공백은실질적으로공백이다. 이지점은채워질수없는비어있는지점인것이다. 철학은진리를생산하는절차가아니기때문에그지점은외부에서의포착을기다리는비어있는지점일수밖에없다. 6) 철학이이자리를채우려고할때, 어느특정한진리를진리 (Vérité) 로특권화할때철학은봉합에빠지고사유의파국은다가온다. 바디우가명시적으로말하는것처럼모든 ( 사유의 ) 파국은진리 (Vérité) 의실체화이다. 7) 우리는맑스주의안에서철학이그려낸파국의좋은예를본다. 스탈린적맑스주의가프롤레타리아를혁명적인간형으로실체화시켰을때, 그리하여 5) cf. Badiou, Conditions, Seuil, Paris, 1992, p.68. 6) 같은책, p.72. 7) 같은책, p.72.

6 176 사회와철학제 13 호 프롤레타리아라는이름이진리의자리를점했을때, 그사유는파국을향하는것이었다는사실은명백하다. 그런데, 그러한맑스주의의시도는철학적언명 (philosophème) 안에서행해진것이다. 모든진리의특권화는철학적언명의형태를띠고있고그러한철학적언명은파국으로향하게되는것이다. 8) 이렇듯진리는더이상특권화되어서는안된다는것이바디우의진리철학이배경으로삼는전제이다. 진리는그윤리적지평 ( 선으로서의진리 ) 에서 명명할수없는것 (innommable) 이다. 공백의출현으로서의진리는어떠한이름도갖지않는다. 명명할수없는것의명명을강제하는것은파국을낳을뿐이다. 9) 진리의윤리의출발점은바디우의진리철학한가운데에자리하고있는것이다. 진리의복수성을인정한다는것의함의는명백히윤리적이다. 이렇듯진리가파국으로나아가는것을막는, 철학이진리를파국으로몰고가는것을막는최선의길은진리가없다고말하는것이아니라진리를철학에외적인것으로파악하면서그것의복수성을인정하는길이다. 그렇다고해서진리의복수성을인정하는철학은결코 진리없음 을주장하는소피스트를말살시키려하지않는다. 오히려철학자는소피스트를대화상대자로서인정하고그들과의변증법적충돌을감내해야한다. 플라톤이그러했듯이철학이자신의타자인소피스트를말살시킬것을선언하는순간사유의파국은다가온다. 10) 철학은진리 ( 또는진리의타자로서의비 ( 非 ) 진리 ) 를통제할수없고, 통제해서도안된다. 어떠한명명도가하지않으면서, 어떠한실체화의유혹에도이끌리지않으면서진리의존재를그 8) cf. 같은책, p.73, Manifeste pour la philosophie, pp 후기알튀 세르는전적으로맑스주의철학을유지하면서맑스주의를유한하고제한된이 론으로규정함으로써이러한위험성을차단하고자했다. 이런점에서바디우는 알튀세르와다른방향을선택하면서알튀세르의문제의식을훌륭하게계승한 알튀세르의적자라고할수있다. cf. Althusser, Le marxisme comme théorie finie, in Yves Sintomer(éd.), Solitude de Machiavel, PUF, ) 같은책, p ) 같은책, p

7 철학의윤리, 진리의윤리 ( 서용순 ) 177 저인정하는길, 그것이바디우가선택한철학의길이며윤리의출발로서의철학의윤리이다. 이렇게바디우는진리의윤리의근본적전제를자신의철학적체계의중심에위치시킨다. 그러나그것으로그치는것은아니다. 바디우의윤리는 철학의윤리 만으로환원되지않는다. 진리의윤리는여기에더해지는 그무엇 이필요하다. 만약철학의불개입을통해진리의장소가명명되지않은공백으로만남아있다면진리의윤리는어디서찾을수있겠는가? 윤리가근본적으로 실천 에걸쳐있는것이라면진리의윤리란진리의실천과정에개입해야하지않겠는가? 철학에제기되는진리의윤리로는부족하다. 철학은진리의포착이지진리의실천이아니기때문이다. 진리를선에등치시키고그것을통해모든것을정돈할수있다는플라톤의믿음은잘못된것이다. 우리에게는진리에가해지는윤리가필요하다. 3. 주체를통한윤리의길 진리는어떻게출현하는가? 바디우에게진리는사건을통해떠오르는것이다. 모든상황은하나로-셈하기 (compte-pour-un) 를통해구조화된것으로서일종의자기완결성을지닌다. 사건은전적으로특이한 (singulier) 다수 ( 바디우가사건의자리 X라고표현하는것 ) 와사건자신으로구성된집합 (E x={x/x X, E x}) 으로상황의일자 (l'un de la situation) 를파괴하며출현한다. 사건의돌발은진리를생산해내는데이는기존에상황을지배하고있던백과사전적지식체계에구멍을내는것에다름아니다. 사건을통해출현한진리는상황의통일성을파괴하고, 그것의분류체계전체를뒤흔들며, 그법칙성을무효화시키는것이다. 달리말하면사건은이전의분류체계에서가치없다고여겨지는것들의가치를드러내고, 기존상황의언어로규정할수없는것들이상황안에있음을선언하게하는것이다. 쇤베르크적인사건은기존의음악을지배하던음계의법칙성을파괴하면서출현한것이고, 파리코뮌은이전에정치적으로무가치하다고여겨졌던, 정치를지배하는규칙에서벗어나있던

8 178 사회와철학제 13 호 노동자대중의정치적가치를선언한것에다름아니다. 사랑의사건은한존재의모든것을뒤흔든다. 이러한상황의법칙성과통일성의파괴야말로진리가도래하는방식이라고말할수있다. 그러하기에진리는기존의언어체계안에서는식별불가능 (indiscernable) 하고명명불가능 (innommable) 한것이다. 진리는이렇게사건을통하여출현하지만출현하는즉시소진된다. 진리는찰나의것이다. 진리의식별불가능성은그것을상황의한부분으로존재하지못하게한다. 진리는사후에만상황에자리잡는다. 다시말해진리는불특정한미래에만올바른 (véridique) 것으로서상황의한부분, 즉지식의한부분을이루는것이다. 그러나이러한과정이그대로보장되는것은아니다. 여기서우리는주체를만나게된다. 진리가상황의부분으로인정받게되는것은오로지진리에감화받은주체의충실한 후 ( 後 ) 사건적실천 에만의존하는것이다. 여기서바디우가말하는주체는어떤선험적인실체가아니다. 그것은아주드물게만존재하며우연성에속해있는, 대상을갖지않는주체이다. 다시말해, 주체는모든대상성에서벗어나있고오로지사건에만의존적이다. 그주체의실천이진리를담지하고있다는점에서주체는진리의유한한부분을이루고있다. 예컨대주체란사건으로부터비롯된진리의국지적인윤곽인것이다. 주체는사건에있어서결정적이다. 주체는식별불가능한것 ( 진리 ) 을행하고결정을강제해내며불평등한것들을무너뜨린다. 사건이드러내는진리그자체는소진되지만진리는주체안에그대로남아있는것이다. 진리의주체가행하는후 ( 後 ) 사건적실천의의미는결코작지않다. 주체는진리에의충실성을지니고어떤다수들이진리에연결되어있는지를끊임없이조사 (enquête) 하며, 진리에충실한실천을행함으로써진리를상황에강제 (forçage, forcing) 한다. 그것이상황의한부분으로인정받을지어떨지우리는미리알수없다. 모든것은주체의후 ( 後 ) 사건적실천에달려있기에. 진리에감화받은주체는그진리에충실하여끊임없는실천을행한다. 그러하기에진리는항상사후적으로만인지된다. 그것은강제라는후 ( 後 ) 사건적실천이후에만상황에자리잡기때문이다. 다시말해진리가상황에강제되었는지는항상그것이강제된이후에만알수있다. 우리는진리의강제를미리말할수없는것이

9 철학의윤리, 진리의윤리 ( 서용순 ) 179 다. 이모든주체의윤곽을살펴볼때진리는오로지주체를통해서만사후적으로드러나게된다. 결국모든진리의문제는그것의유한한부분으로서의주체의윤곽을통해서만파악되는것이며, 우리가진리의윤리를말할수있다면그것은주체를통해서만가능해지는것이다. 11) 주체란과연무엇인가? 만약그것이어떠한실체로도환원되지않는우연적인존재라면우리는무엇으로부터주체를사유해야하는가? 바디우의주체가 출현의주체 라면, 즉주체가진리와동시에출현하는것이라면과연주체는그이전에무엇이었는가? 주체에대해좀더이야기하고자한다면우리는주체의출현이갖는과정적인특성을먼저살펴볼필요가있다. 우선, 우리는인간으로부터출발하는주체의성립을설명해야한다. 바로그지점에서 진리의윤리 가갖는구체적인윤곽이드러날것이다. 4. 인간동물에서주체로 바디우는인간의신화를벗겨낸구조주의철학자들의문제의식을계승하여아주냉정하게인간을바라보고있다. 그는가장단순한인간의본성에근거하여인간을정의한다. 12) 생물학적으로파악된인간은가장큰범주속에서 동물 에속한다고말하는것이다. 인간의모든생존행위를보면그것은본질적으로여타의동물들과어떠한차이도없다. 인간은무엇보다도먼저자신의 이해 를지속적으로추구하는존재로파악된다. 인간은살기위해식사를하고배설하고잠을자며종족의보존을위한행위들을한다. 부모들은어린자식들을보호하고어린인간이자라면부모의곁을떠난다. 인간은다른동물과마찬가지로외부의타격에대해반응하며, 11) 사건과진리그리고주체에대한바디우의철학적논의에대해서는 Badiou, L'Etre et l'événement, Seuil, Paris, 1988을참고하라. 이저작에는집합론을중심으로전개되는바디우의철학적체계가잘드러나있다. 12) Badiou, L'éthique, Hatier, Paris, 1993, pp.52-3 ( 국역윤리학, 동문선, 2001, 73-4쪽 ).

10 180 사회와철학제 13 호 자신의생명을위협하는모든것으로부터자신을방어하여생명을유지하려고애쓴다. 이모든것은아주단순한본능에해당하는것이다. 그리고이본능은삶의구석구석으로확장된다. 더넓은아파트와더큰자동차, 건강의유지와풍요롭고안락한삶의추구라는나른한안락, 오늘날유행하는웰빙 (well-being) 의물결은동물적본능이상도이하도아니다. 어느육축인들안락한삶을추구하려하지않을것인가? 배가아플때약을복용하는인간이나배가아플때먹지않는짐승이나자신의고통을줄이기위해반응하는것은매한가지인것이다. 더나아가인간이자신의삶을위해경쟁을통해다른인간을지배하려하는것이나, 맹수가자신의생존을위해다른짐승을사냥하는것이나동물로서의본능적욕구를충족하려는노력이라는점에서는마찬가지라고말해야한다. 그렇다. 다른동물과다를바없는인간의단순한본능은인간이동물임을단적으로보여주고있는것이다. 자신의이해를추구하는인간은기본적으로동물의규정성을벗어날수없다. 결국바디우에게인간이란그저 인간동물 (animal humain) 일뿐이다. 이러한것은선과악이라는가치론적규범과는관계가없다. 13) 인간동물은그자체로는어떠한가치판단에종속되지않는다. 바디우는니체를따라인간동물의삶을포함한모든삶은선과악에미치지못한다고선언한다. 14) 이것이의미하는바는명확하다. 인간동물의수준에서우리는어떠한가치도발견할수없다는것이다. 가치가개입되는것은동물로파악된일상적인간의수준이아니다. 가치에대해말하려면우리는동물의질서를넘어선무엇인가가필요한것이다. 인간이인간일수있는것은동물과는다른 그무엇 이인간에게있기때문이다. 하지만인간의다양한양상으로인간을정의하는것은그다지좋은방법이아닐것이다. 우리가보았듯인간의모든본성은동물성의외부로향하는것이아니기때문이다. 그러나분명동물과구분되는인간이존재한다면그것은인간동물과는다른그누군가일것이다. 인간동물의외부에진정한인간이존재한다 13) 같은책, pp.53 ( 국역 74-75쪽 ). 14) 같은책, pp.53 ( 국역 74-75쪽 ).

11 철학의윤리, 진리의윤리 ( 서용순 ) 181 고말해야하는것이다. 바디우는인간이동물의상태를벗어나는것은인간동물이주체가될때가능하다고말한다. 15) 우리가살펴본것처럼인간은진리를만나주체가된다. 물론인간은주체가되어서도동물성을완전히잃어버리지는않는다. 인간은여전히동물적인삶을유지한다. 그러나주체가된인간은그렇지않은인간동물과모든면에서다르다. 우리는인간의인간성을바로이지점에서찾아야한다. 주체가되도록호출당하는동물은오로지인간밖에없기때문이다. 혁명적정치는인간만의고유한기표이고, 과학적탐구역시그러하다. 사랑을위해목숨을던지는존재는오로지인간뿐인것이다. 바로이지점에서인간은동물성을완전히벗어난다. 이는우리가살펴본바와같이진리에감화받은존재는진리의유한한부분으로서의주체가된다. 그리고사건과마찬가지로이주체는드물다. 모든인간은주체가될가능성을가지고있지만 ( 진리는만인에게전달되므로 ) 주체는진리에충실한지난한과정을감수하는아주희소한존재인것이다. 진리는주체들에게실천을요구한다. 아니, 만약그가진정진리를깨달은존재라면그진리에감화받은주체는어쩔수없이진리를실천할수밖에없다. 그러나이것은이전의상태에서빠져나올때만가능한일이다. 이해를추구하는인간동물로남아있는한이진리를실천할길은요원한것이다. 주체는자신의존재방식을바꾼다. 그의존재의모든것 - 주체의말, 행동그리고그의능력은어떤주어진시점에서진리가자신의길을펼치는데사용되는것이다. 여기서인간동물이끼어들자리는사실상없다. 바로이때유한한존재, 죽음을필연으로가지고있던인간동물은불멸의존재가되도록강제당한다. 16) 불멸의진리가주체를통해자신의길을열어나가는한, 주체는더이상죽음을향한존재가아니다. 그는영원한진리에충실한주체이고자신의이해이외의다른이해를추구하는존재이다. 자기보존으로표현되는이해 (intérêt) 에의해움직이는인간동물 (l'animal humain), 다시말해영장류동물로서 15) 같은책, p.54 ( 국역 75쪽 ). 16) 같은책, pp ( 국역 53-54쪽 ).

12 182 사회와철학제 13 호 의인간은진리의사건을만났을때비로소인간동물이아닌주체의진정한이해인 자신의이해에서벗어난이해 (intérêt-désintéressé) 를추구하는주체가되어자신의진리에충실하게되는것이다. 17) 이렇게사건을통하여동물이었던인간은존재의새로운방식을스스로결정함으로써마침내주체가되는것이다. 바로그새로운존재방식이야말로충실성 (fidélité) 을설명하는가장적합한주체의모습이다. 이주체의충실성이야말로진리의과정이지속될수있게하는단하나의원칙이다. 진리가사건과동시에나타나즉시소진된다면, 결국진리가존재했고존재하고있음을알수있는것은지식의객관성이아닌진리가만들어내는주체성, 바디우에의해충실성으로표현된그주체성의발현을통해서일뿐이다. 주체의충실성은진리의존재를지속적으로확인할수있는유일한수단이다. 5. 죽음을넘어서는불멸의존재로서의주체 인간동물이아닌주체는이전의인간동물과는엄연히다른것이다. 바디우는여기서죽음을향한존재로서의인간, 즉유한성에사로잡힌인간과주체를대비시킨다. 이것은바디우가당대의현실에개입하는방식인데, 그는모든유한성의윤리와자신의철학적, 윤리적테마를대립시킨다. 우리는그논의를바디우가행하는인권의정치에대한비판에서찾을수있다. 오늘날절대적인윤리로간주되는인권이라는관념을살펴보자. 인권이라는테마는오늘날정치의유일한장소인것처럼보인다. 적어도이른바혁명적정치가완전히정치의장에서사라졌다는우울한승인하에서말이다. 인권은오늘날모든사회를판단하는바로미터로자리잡고말았다. 오늘날다원주의에근거하는많은자유주의-신자유주의철학들은이인권의정치를유일하게올바른것으로승인하고있다. 부재하는것, 찾을수 17) 같은책, pp ( 국역 쪽 ).

13 철학의윤리, 진리의윤리 ( 서용순 ) 183 없는것, 나아가악으로까지간주되는혁명적정치는결정적으로철학에서추방되었다. 오로지존재하는것은인권의정치뿐이다. 그러나바디우는이러한경향에근본적으로반대한다. 그는인권의정치라는불안정한관념을비판하고진리의이름으로혁명적정치를부활시킬것을요구하는것이다. 바디우에따를때, 인권이라는테마는홀로움직이지않는다. 그것은반드시 윤리 라는근거를통하여움직인다. 요컨대인권을움직이게하는것은정치가아니다. 그것은 윤리 라는불확실한관념일뿐이다. 그안에서진정한정치란존재하지않는다. 이를테면인권의정치가끌어들이는윤리는정치를정적 ( 靜的 ) 이고상대적인것으로만든다. 우선인권의정치란정치적판단이다. 무엇을판단하는가? 인권의테마가판단하는것은다름아닌 악 이다. 인권은선을판단하는지표가아니다. 정치적판단이악을식별할수있다면그다음에따라오는것은필연적으로이악에대한징치이다. 바로그러한악에대한판단과징치야말로 선 이라는윤리의이름을갖는다는것이바디우의주장이다. 18) 그에게이러한 선 의모습은너무도취약한것이다. 악을통하여정의되는선, 기껏해야악이아닌것에대한권리만을승인하는선은악이라는관념에기생하는거짓선일뿐이다. 궁극적으로인권이란악 ( 공격, 범죄, 폭력 ) 에대항하는것이다. 그배후에는인간에대한지극히부정적인관념이자리잡고있다. 인간은고통받는주체이고모든폭력과공격그리고죽음에노출된고통받는존재, 기본적으로유한한존재라는관념이바로그것이다. 그렇다면문제는이러한고통에대항하여그것을식별하고멈추게하는것이다. 우선, 고통을식별하기위해필요한것이바로윤리이다. 악에대한모든판단은윤리적판단일뿐이다. 다음으로, 이러한판단하에서그악을멈추게하는과정이따른다. 고통의원인으로파악된악에대항하기위해국가는법적조치를취해야하고그것이기능하지않을때는 인간 의이름으로 ( 이것이야말로그러한거짓 윤리 의주체이다!) 행해지는국제적인개입 ( 흔히 인도주 18) 같은책, pp.11 ( 국역, 16 쪽 ).

14 184 사회와철학제 13 호 의적 이라고표현되는 ) 이필요한것이다. 19) 그러한개입이무엇을의미하는지우리는알고있다. 그들에게가해지는경제적제재는결코구원의빛이아니다. 그것은그들을더큰고통속으로밀어넣는일에다름아니다. 극단적인경우그들은폭격과침략을감행한다 ( 실제로보스니아폭격당시의프랑스내무장관인슈벤느망은그폭격을인도주의적 (?) 폭격이라고정의하였다 ). 그들에게는인권이없는곳에서의인권의확립이라는확고한 (?) 명분, 다시말해악의군림을징치하는선이라는강력한무기가주어져있다. 그선은보편성과는아무런관계가없는부정적이고파괴적인선이다. 그것은고통의제거가아닌고통의강화로나타날뿐이다. 이것이바로오늘날가장보편적인것으로승인되는인권의정치가드러내는최종적결과이다. 우리는인권의정치의양상을통해인간에대한부정적인관념을시발로계속이어지는부정성과폭력의연쇄를목격한다. 외관상이인권이라는관념은그다지문제로다가오지않는다. 오히려그것은단순명료하게모든문제를정리해내는것처럼보인다. 인권이라는관념은자명한것으로다가오기때문이다. 바디우에따르면이러한자명성이야말로인권의정치가가지는힘이다. 그러나이자명성은금지의자명성이다. 20) 인권은무엇을해야할것인가를말하기보다는무엇을하지말아야하는가에대해이야기한다. 이른바악으로표현되는그수많은금지의조항을통하여인권과그배후에자리잡은윤리는손쉬운자명성을획득하는것이다. 이러한인권의정치의자명성은그근본적인전제를파괴하지않고는해체불가능하다. 바디우가집중하는것은바로그전제로서의인간주체에대한부정적관념이다. 인권의정치는인간을고통받는동시에그고통에대항하는주체로간주한다. 바디우의용어로표현하자면인권의주창자들에게인간이란 죽음을향한존재 일뿐이다. 21) 이것은유한성의철학 19) 같은책, p.14 ( 국역, 20-21쪽 ). 20) 같은책, pp ( 국역, 16-17쪽 ). 21) 같은책, p.13 ( 국역, 18-19쪽 ). 이렇게볼때인권의옹호자들이주장하는 윤리 란그무엇의윤리도아니다. 그러나바디우에따를때일반적인 윤리

15 철학의윤리, 진리의윤리 ( 서용순 ) 185 이다. 여기서인간은단순히생명체와동일시될뿐이다. 물론모든인간은다른생명체와마찬가지로죽음을맞이한다. 그러나여기서난점은인간을다른생명체와구분하는그어떤지점도이사유속에서찾을수없다는사실이다. 악을둘러싸고분열하는가해자와피해자는모두동물적질서에속해있다. 어떠한강제수용소의예를들자면타락한동물로서의가해자와마찬가지로피해자역시수용소에서그들에게복종하고양육된다면그들은동물적질서를벗어날수없다. 예컨대그사유속에서는 인간을인간으로만드는그무엇 이결여되어있다. 바디우의생각은다르다. 그에따르면인간을인간으로만드는것은그러한동물의상태, 죽음을향해가는연약한상태에머물지않고바로 그자신 으로남아있고자할때이다. 수용소에갇혀서도자신을동물의질서속에두지않고인간으로머물며그것을폭로하는이는반드시있다. 이들은동물의상태를벗어나인간이고자한다. 그렇다. 죽음의존재라는동물의운명을따르지않고그것에서벗어나고자할때, 인간은 불멸의존재 가되는것이다. 22) 인간이인간일수있는것은죽음이나비참함에대항하는생명이나생존의권리를통해서가아니다. 그것은동물이기를인정하는길이다. 언젠가죽음이찾아든다할지라도 동물이고자하는의지 를거부하는순간바로인간은불멸의존재, 죽음에종속되지않는존재로서의정체성을획득한다. 진정한인권이란바로 불멸의존재의권리 이다. 이렇게바디우는마침내죽음을벗어난인간을 주체 로파악한다. 모든인간이주체인것이아니다. 인간일반은동물적질서에포섭되어있는존재이다. 그러한인간동물에게중요한것은결국 잘사는것 이다. 이러한인간동물이어느날한상황속에서, 사건을통해드러난진리를만났을때, 그진리를통하여자신의삶의방식을변화시킬때, 그인간동물은주체가된다. 그러한변화란자신의동물적이해에서벗어나있는이해를추구하는것이고, 자신이가지고있던이전의존재방식과단절하여새로 란없다. 오로지한상황의가능태들을다루는과정의윤리만이있을뿐이다. 같은책 p.18 ( 국역 25쪽 ) 을보라. 22) 같은책, p ( 국역, 18-20쪽 ).

16 186 사회와철학제 13 호 운삶을열어나가는것이다. 불멸의존재로서의인간은계산될수없는것, 소유될수없는것을통해서지탱된다. 그것은비-존재자를통하여유지되는것이다. 23) 진리의담지자로서의주체, 진리에끝까지충실한주체, 그것은더이상죽음을향한존재가아니다. 그에게더이상죽음은자신의삶을위협하는것일수없다. 불멸의존재로서주체는진리와함께영원한것이다. 6. 선과악그리고진리의윤리 이러한전제하에서우리는바디우의철학이함축하는윤리학의핵심으로접근할수있다. 그것은다름아닌주체의끊임없는실천이보증하는 진리의윤리 이다. 우리가앞서말한것처럼동물의질서속에서는어떠한선과악도말할수없다. 우리가선과악을말하기위해서는, 그에따른실천의윤리에대해말하기위해서는진리의개입이반드시필요하다. 역설적으로들릴수있지만선과악은모두진리에관계하는것이다. 진리에의해정의되는선과악은신학적질서를따르지않는다. 신학은선을사유하지않는다. 신학의질서속에서는항상악이선행하고그것을징치하는선이따른다. 그러나바디우는정반대의길을택한다. 만약악이존재한다면, 악은선으로부터사유되어야한다는것이다. 그에게악이란선의가능한효과이기때문이다. 24) 또한우리는진리없이선을생각할수없다. 우리의일상사를볼때그것은결코선과연결된것이아니다. 동물적인자기보존행위를선으로취급할수는없는일이다. 그것은어떠한가치에소속되는것이아니다. 사람들은이해를추구하고그것은성공을통해서마치선인양정당화될뿐이다. 그러나사랑에빠지는것, 사유의열정, 급진적정치에의참여는이해와는거리가멀다. 오늘의세태가보여주는것처럼, 자신의이해를위하고자한다면그러한행동은그저 23) 같은책, p.16 ( 국역 22쪽 ). 24) 같은책, p.54 ( 국역 76쪽 ).

17 철학의윤리, 진리의윤리 ( 서용순 ) 187 바보짓일뿐이다. 그럴때그러한 바보짓 을하는사람은자신의삶을삶이아닌다른것을통해가늠할수있을뿐이다. 25) 그가늠자는바로진리이다. 선이란다름아닌진리의주체가되는것, 그것을통하여이미조직되어있는틀을계속해서벗어나는, 주어진틀을방해하는삶의내적규범이다. 바디우는악을선으로부터사유한다. 선과마찬가지로악은진리에관계하는것이다. 진리의가능한차원으로서의악은이를테면진리를중심으로선과마주보고있는것이다. 악은플라톤이생각했던것처럼단순히선에대한무지가아니다. 만약그러하다면악은단순히진리에대한무지일것인데이것은문제를지나치게단순화시키는것이다. 악은선의효과이다. 악이존재하는것은진리가존재하기때문이고그러한진리의주체들이존재하기때문인까닭이다. 악은독립적인그무엇이아니라참의힘, 즉진리의힘이뒤틀어진결과라고볼수있다. 26) 이말을오해하면안된다. 악은진리의뒤틀어짐또는진리의허상 (simulacre) 으로부터도래한다는것을이해해야한다. 진리는전능하고절대적인선이아니다. 그것은주체의후 ( 後 ) 사건적실천의방향과밀접하게결합되어있는것이다. 라깡이그의 세미나 에서올바로지적한바와같이진리는절반은해로운것 (mi- nuire) 이다 (La vérité est mi-nuit). 말하자면진리는충분히악으로전환될수있다는것이다. 악은진리와전혀다른어떤것일수없다. 바디우는악을세가지로분류해낸다. 첫째, 사건이공백을호출하는것이아니라선행적상황의충만함을호출한다고생각하는것, 이는허상또는테러로서의악이다. 27) 성적열정을사랑으로간주하는것이나정치에서의나치즘은이렇게 1933년의나치의권력장악을진리의사건으로간주한허상으로서의악의전형적인예이다. 나치즘의출현은사건의형식만을갖춘것일뿐이다. 실제로나치즘은사건의형식을가지고무엇인 25) 같은책, p.54 ( 국역 75쪽 ). 26) 같은책, p.55 ( 국역 77쪽 ). 27) 같은책, pp ( 국역 89-95쪽 ).

18 188 사회와철학제 13 호 가를호출해낸다. 그러나그것은 공백 이아닌이전상황의충만함이다. 여기서공백은유대인이라는특권화된이름하에돌아온다. 이유대인이라는이름은독일의이른바 민족사회주의혁명 이라는허상에의해격상된 독일적실체 ( 독일민족 ) 주위에서이실체를확인하는충분한공백을마련하기위해제거되어야하는것들의이름에불과하다. 28) 진정한정치는이렇게개별적인특수성에호소하는것이아니라특수한공백을통하여보편성으로나아가는것이다. 허상이나테러는다름아닌진리아닌것들이진리로여겨지는허상이다. 모든새로움이반드시사건인것은아니다. 둘째, 충실성의쇠퇴는불멸의존재자신의배반으로서의악이다. 29) 배반은진리의주체들이진리에충실하기를그치는것이다. 진리에의충실성은항상위기에놓여진다. 실로충실성은지난한과정이다. 바디우가잘지적하는것처럼충실성이란계속해서진리의주체이기를요구하는것이고, 그것은사건자체가불투명해졌을때, 사건의이름이길을잃었을때, 사건의이름이라는것이오류내지는허상을명명한것은아닌지의문이들었을때도계속해서진리에충실하기를요구하는것이다. 30) 충실성의쇠퇴는허상의존재와결합하여더욱강화된다. 그리하여주체는항상배반의위험에놓이게된다. 자신의존재를부정하는일이그리간단하지만은않기에, 이러한배반은무척적극적인양상을띤다. 그것이배반인이유는진리에충실했던자신의이전존재를송두리째부정함과동시에진리를부정하고, 자신과자신의동료들이그주체였던진리와적대관계로돌아서기때문이다. 충실성은항상위협당한다. 배반은 계속하라 는정언명령의지속적인반복으로서의충실성에연결된악에다름아니다. 그렇게 68년혁명의주체들은자신들의오류를고백하고미테랑주의와반공산주의로후퇴하였고, 사랑을배반한많은사람들은자신이그 ( 녀 ) 를왜사랑했는지이해할수없다고말한다. 배반에노출된주체는진리를부정하는 28) 같은책, pp ( 국역 92쪽 ). 29) 같은책, pp ( 국역 95-98쪽 ). 30) 같은책, p.70 ( 국역 96쪽 ).

19 철학의윤리, 진리의윤리 ( 서용순 ) 189 것이다. 셋째, 또다른악은명명불가능한것을명명하려는것, 즉진리를전능한힘으로간주하는것이다. 31) 이는파국으로서의악이다. 바디우가진리를명명불가능한것이라고했을때그것은진리의힘을제한적으로남겨둔다는의미이다. 진리는결코모든것을해결할수있는전능한힘이아니다. 그러나다른한편으로진리는주체의언어에의해이름들을변화시키기도한다. 진리가한상황을변화시킨다는것, 즉진리가상황에속한것으로서인정받는다는것은진리가상황에강제된다는것이다. 이것이바로강제 (forçage) 의함의이자주체의후 ( 後 ) 사건적실천을통해드러나는진리의힘이다. 진리는주체의언어를통하여상황의언어를바꾸어놓는것이다. 32) 그러나이힘을전능한것으로착각하면안된다. 그것을전능한힘으로여겼을때모든객관적인상황은진리의특수한힘에포섭되는것으로여겨지고진리의명명은절대적인권위를갖게된다. 진리는선과완전히등치되고진리를담지하는것으로간주된고유명사, 즉 ( 이름붙여진 ) 진리그자체는상황의언어를주체의언어로완전히대체하도록강제하는것이다. 33) 진리는결코전능한힘이아니다. 바디우는오히려진리의무력성이야말로진리의힘이라고말한다. 34) 진리를전능한힘으로간주하고모든비 ( 非 ) 진리또는속견을말살시키려할때파국은도래한다. 우리는역사속에서그좋은예를볼수있다. 스탈린과현실사회주의의타락은바로마르크스주의가드러낸진리를전능한것으로여김으로써파국을가져온좋은예라고볼수있다. 물론진리는상황의언어에의해잠재적으로근접될수있다. 35) 그러나그것을주체의언어로명명하여절대화하고자한다면그것은진리를파국으로몰고가는결과만을낳을뿐이다. 31) 같은책, pp ( 국역 쪽 ). 32) cf. 같은책, pp.72-3 ( 국역 쪽 ). 이것은인식론의차원에서파악되는것이아니다. 33) 같은책, p.74 ( 국역 102쪽 ). 34) 같은책, p.76 ( 국역 103쪽 ), Conditions, p ) 같은책, p.76 ( 국역 104쪽 ).

20 190 사회와철학제 13 호 이러한악에대비하기위해필요한것이진리의윤리학이다. 윤리는결코먼저존재하는악에대항하여선을추구하는것이아니고, 있을수있는위협으로부터인간의생명을보호하기위한원칙도아니다. 오히려그것은있을수있는악을선의힘, 진리의힘을통하여차단해내는것이다. 진리의윤리는어떠한추상성 ( 독일민족, 인권등 ) 에지배당하지도않고외적으로드러난것처럼여겨지는악에대항하는것도아니다. 그것은오히려진리들에대한충실성을통해악에대비하는것이다. 36) 결국오늘날미디어와정치이데올로그들에의해유포된 인권 과같은속견 (opinion) 은결코윤리학의지표가될수없다. 오로지진리의변전만이윤리학의재구성을위한기준일것이다. 그윤리학의금언은 계속하자! (continuer!) 라고말한다. 37) 즉진리에계속충실하기를요구하는것이다. 여기에바로이른바진리의윤리학의핵심적함의가있다. 바디우의윤리학은진리가자신을드러내는방식인 주체의충실성 에의존하고있는것이다. 우리는주체가진리에의존적이라는것을알고있다. 주체는진리에의해서만성립되고진리에충실해나가는존재이기에주체의실천은진리가자신의길을열어나가는과정일수밖에없다. 그러나만약그실천에 계속하자! 라는원칙이결여된다면, 진리와그것에대한충실성을안일한방식으로받아들인다면진리는반드시악으로향할것이다. 진리의윤리가중요한이유는바로이부분에있다. 주체는진리에종속되지만은않는것이다. 그것은계속적인조사와강제의과정을통하여일정부분진리를통제해낸다. 있을수있는악에대비한다는윤리적전제는바로그러한진리의통제를내포하고있는것이다. 윤리는진리를떠나지않는다. 7. 맺으며 지금까지우리가살펴본바디우의 진리의윤리 는진리의출현이만들어 36) 같은책, p.79 ( 국역 108쪽 ). 37) 같은책, p.78 ( 국역 107쪽 ).

21 철학의윤리, 진리의윤리 ( 서용순 ) 191 내는상황속에서의윤리이다. 윤리의문제가제기되는상황은진리의출현과뒤틀림그리고그것의진행과정이문제가되는상황이다. 결국바디우의윤리학은철학을대체하는윤리일반이결코아니다. 그것은진리의출현과그이어짐에개입하는윤리적금언의짜임이다. 그리고그윤리적금언은진리의주체에게충실한실천을계속할것을요구한다. 이것은주체에게쉬운일만은아니다. 윤리적금언은주체를위협하는상황을힘겹게헤쳐나가는방향타의역할을한다. 진리의주체는항상포기와배신의위협에처한다. 바디우가그의윤리학말미에서언급하는것처럼오늘날 윤리 의이데올로기를유포하는사람들이야말로그길을포기한사람들이며, 그러한포기는인간을약탈적인생명체로부터구분하는유일한것을포기하는일에다름아닌것이다. 불멸의존재로서의인간에게는영원한진리의구성에참여하는길을인내를가지고계속걸어가는충실한실천의지속이부과되는것이다. 바로그충실성의중단이라는사태는진리를악으로전환시키는것이다. 바로여기에윤리의존재이유가있다. 그러한악에대비하는것, 악의위협으로부터진리를방어하는것이윤리의특수한작용이라고말해야할것이다. 이것이야말로바디우의윤리학을진리의윤리학이라고말할수있는이유들이다. 인권의정치라는일반적담론을통하여드러나는오늘날의 윤리 는바디우의윤리학과는가장먼곳에존재한다. 그것은가장소극적인윤리이고모든정치적가능성의포기를통해성립한것이다. 우리는이러한윤리의탈-정치적윤곽에주목하여야한다. 무엇보다도이러한윤리가갖는정치적함의에대한연구가바디우의윤리학과의관련성속에서이루어져야할것이다. 우리는이문제를다음연구를통하여밝힐것이다. 우리는그연구를통하여어떻게윤리가정치의중심으로자리잡는지, 어떻게정치가윤리의통제하에놓이게되는지살펴볼것이다. 결국그것은윤리그자체에서벗어나근대정치의굴곡을추적하고그변형의윤곽을드러내는연구가된다. 그과정속에서바디우의윤리학은더욱중요한표지로기능할것이다.

22 192 사회와철학제 13 호 참고문헌 Alain Badiou, Théorie du sujet, Seuil, Paris, 1982, Peut-on penser la politique, Seuil, Paris, 1985, L'Etre et l'événement, Seuil, Paris, 1988, Manifeste pour la philosophie, Seuil, Paris, 1989( 국역, 철학을위한선언, 백의, 1995), Le Nombre et les nombres, Seuil, Paris, 1989, Conditions, Seuil, Paris, 1992( 국역, 조건들, 새물결, 2006), L'éthique, Hatier, Paris, 1993( 국역, 윤리학, 동문선, 2001), Deleuze - clameur de lêtre, Hachette, Paris, 1997( 국역, 들뢰즈 - 존재의함성, 이학사, 2001), Court Traité d'ontologie transitoire, Paris, 1998, Abrégé de métapolitique, Seuil, Paris, 1998

23 철학의윤리, 진리의윤리 ( 서용순 ) 193 L'éthique de la philosophie, l'éthique des vérités Seo, Yong-soon [Résumé] Contre l'éthique d'aujourd'hui, l'éthique des droits de l'homme, cette recherche introduit l'éthique des vérités chez Alain Badiou. La philosophie de Badiou ne fixe pas la Vérité. Elle comprend en elle une éthique, l'éthique de la philosophie. La catégorie de Vérité est une catégorie vide où des vérités produites en dehors de la philosphie prennent la place. Contrairement à ce que la métaphysique traditionnelle, la philosophie suturée, a considéré, la philsophie des vérités n'assigne pas à une vérité la place suprême. La philosphie d'aujourd'hui doit e tre désuturée. Elle ne doit pas essayer nommer des vérités innommables. La subjectivation dans la philosophie de Badiou s'articule au processus de la production de vérités. Le sujet y est un effet de la production des vérités : il est proteur de vérité produite par l'événement ou la figure finie d'une vérité. L'éthique de vérités concerne justement ce sujet. Ce dernier est une figure proprement humaine, distincte de l'animal humain qui poursuit son intére t propre. Le sujet surgi par événement, est fort différent de cet animal. Tant qu'il est transi par la vérité, il ne poursuit plus l'intére t animalier de se préverser. Il poursuit toute autre valeur. Badiou la désigne par le mot intére t déintéressé. Il décide de vivre autrement : cet mode d'e tre n'est rien d'autre que la fidélité ; la fidélité à la vérité. c'est une maxime de l'éthique de la philosophie de Badiou. Il dit : il faut continuer, continuer à e tre fidèle. La politique des droits de l'homme considère l'homme comme e tre

24 194 사회와철학제 13 호 pour la mort, tandis que pour la philosophie des vérité, il peut devenir immortel en changeant sa vie, en devenant sujet. L'optique de la politique des droits de l'homme est proprement négative. Elle veut bien éliminer le mal qui menace l'homme, c'est-à-dire e tre pour la mort. Mais, Badiou pense tout autrement. Le mal n'est pas quelque chose séparée du bien. Si le mal existe, il l'est dans l'effet du bien. Pour Badiou, le mal provient du bien, à savoir des vérités. Le mal est l'autre face de la vérité. C'est pourquoi le sujet doit porter l'éthique, l'éthique des vérités. Comme le chemin du sujet est difficile et persévérant, ce dernier a besoin de l'éthique, pour parer au mal éventuel. La vérité de Badiou est inséparable de l'éthique. Mots clês : Badiou, ethics, politics, truth, metaphysics, subject, interest, fidelity, human, evil, good, human right 논문접수일 : 2007 년 1 월 23 일논문심사일 : 2007 년 3 월 5 일게재확정일 : 2007 년 3 월 17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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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PIA-NURIMEDIA 특 집 21 세기맑스주의확장과전망 바디우Badiou 또는철학에의해다시사유되는정치 서용순 세종대교양학부교수 / 철학 1. 글을시작하며 한국의독자들에게알랭바디우 (Alain Badiou) 는새로운이름이아니다. 그의이름이알려진것은 1995년아주함축적으로쓰인 철학을위한선언Manifeste pour la philosophie 이번역되면서부터이다. 그후 윤리학Ethiq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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