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1 서 3:6, 9 의죄문제재연구 / 정창욱 207 /aspect) 이론을받아들이는학자들이늘어나면서기존의이런입장을거부 하고새로운해결책을찾는시도가더많이이루어지고있다. 어떤학자들 은급진적상이론을받아들여서그리스어시제는시간의의미가없으며, 현제시제가반복적/ 습관적행동을나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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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경원문연구 41( ), ISSN (print), ISSN (online) DOI: 요한 1 서 3:6, 9 의죄문제재연구 정창욱 * 1. 서론 요한1서 3:4-10의내용은신약학계에서여전히논란의대상이다. 1) 특별 히 3:6과 9의 죄를짓지않는다 는표현은혼란을불러일으켰고여러가지 해결책이제시되어왔다. 2) 최근들어서많은학자들은그리스어의시제연 구에대한최근의경향을반영하여기존에견지되어온견해, 곧그리스어 의현재시제에대한전통적이해에근거한주장을논박한다. 3) 전통적견해 에따르면, 그리스어의현재시제는반복적/ 습관적동작을지칭하므로4) 3: 6, 9 의 죄짓다 에해당하는현재시제는습관적인동작을의미해서 반복 적/ 습관적으로죄를짓지않는다 로이해한다. 5) 하지만최근의상 ( 相 * Vrije Universiteit Amsterdam 에서신약학으로박사학위를받음. 현재총신대학교신약신학교수. cwjung21@gmail.com. 1) 류(Judith M. Lieu) 는 3:4-10 에대한어떠한해석도전적인동의를얻지못해왔고, 따라서이부분이요한서신에서가장난해한부분이라고기술한다. J. M. Lieu, I, II, & III John, NTL (Louisville: Westminster John Knox, 2008), ) 2000 년대초반까지의이문제에대한논의를위해서는정창욱, 요한일서에나타난그리스도인과죄의관계: 요한일서 1:8과 3:6, 9 를중심으로, 신약논단 13:3 (2006), 을참조하라. 3) 고전그리스어문법서를비롯해많은그리스어문법서들은이러한현재시제의용법을소개한다. W. W. Goodwin, Syntax of the Moods and Tenses of the Greek Verb (London: Macmillan, 1889), 24 번, 87 번; H. W. Smyth, Greek Grammar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1956), 1876 번. 월리스(D. B. Wallace) 와패닝(B. M. Fanning) 도분명하게이러한입장을견지한다. 이들의책에대한서지정보는아래에서상세하게제시된다. 4) 스마이스 (H. W. Smyth) 는반복적(itinerary) 현재라는범주의하부범주에습관적(customary) 현재를놓는데, 패닝은그럴필요가없다고주장한다. 왜냐하면, 반복적이아니라공백없이지속적으로계속습관적으로하는행동을습관적현재가의미할수도있기때문이다. B. M. Fanning, Verbal Aspect in New Testament Greek (Oxford: Clarendon Press, 1990), ) 이러한방식의해결책을 전통적인방법 으로크루즈(C. G. Kruse) 는지칭한다. C. G. Kruse, The Letters of John, PNTC (Grand Rapids; Leicester: Eerdmans; Apollos, 2000), 129. 이미칼빈은요1 3:9를주해하면서분명하게 죄를계속해서지을수없다 고해석해낸다. John Calvin and Matthew Henry, 1,2,3 John, Crossway Classic Commentaries (Wheaton: Crossway Books, 1998), 60. 그는그리스어현재시제의의미에근거하여그렇게주장하지는않지만분

2 요한 1 서 3:6, 9 의죄문제재연구 / 정창욱 207 /aspect) 이론을받아들이는학자들이늘어나면서기존의이런입장을거부 하고새로운해결책을찾는시도가더많이이루어지고있다. 어떤학자들 은급진적상이론을받아들여서그리스어시제는시간의의미가없으며, 현제시제가반복적/ 습관적행동을나타낼수없다고주장한다. 6) 다른학자 들은상이론을수용하면서도동시에그리스어현재시제가반복적/ 습관적 행동을나타낼수도있다고보는데, 정작요한1서의구절들에서는그런의 미가나타나지않는다고주장하기도한다. 7) 그런데새로운주장을하는학 자들도때로는혼란을드러낸다. 특별히 3: 6, 9와유사한내용을가진 5:18 을주해하면서는자신이 3: 6, 9를해석하면서논박했던주장의내용을그대 로받아들여제시하기도한다. 8) 이러한현상은그리스어시제에대한입장 이확고하지못하기때문에생기는현상이다. 더욱심각한문제는기존의그리스어시제에대한견해에근거한주장을 받아들여많은영어성경이 3: 6, 9와 5: 18 에서 죄짓다 에해당하는그리스 어현재동사와분사를반복적이고습관적인죄를짓는것으로번역해놓았 다는것이다. 9) 한글성경의경우는그러한경향이약한편이다. 대다수한 글성경은습관적/ 반복적개념을반영하지않아서영어성경과는방향을 달리한다. 이것은바람직한성경번역방향일까? 언뜻읽게되면이해할수 없는내용을그대로옮겨놓아도되는것일까? 이런질문은가능하면원문 의구조와문법을충실하게반영하고자하는한글성경의경우에는별다른 의미가없으나, 성경의다른부분에서직역보다는의역을추구하는한글 명하게이동사가계속적인의미를포함한다는견해를피력한다. 그런데사실그이전에 4세기경에이미시각장애인디디무스(Didymus The Blind) 라는주석가는 3:9를해석하면서 하나님께로부터낳음을받은자는죄없다고하지않고, 의의길을따라걷는한죄를짓지않으며, 거기서벗어나면죄를짓는다 고주해한다. G. L. Bray, ed., James, 1-2 Peter, 1-3 John, Jude, Ancient Christian Commentary on Scripture: New Testament XI (Downers Grove, InterVarsity Press, 2000), ) 대표적인학자로포터 (S. E. Porter) 를들수있다. 그의견해는 S. E. Porter, Verbal Aspect in the Greek of the New Testament: with Reference to Tense and Mood (New York: Peter Lang, 1989) 를보라. 7) 대표적으로패닝과월리스를들수있는데, 이두사람은상이론을주장하면서도극단적으로그리스어시제의전통적견해를부인하는포터나캠벨(C. R. Campbell) 과는달리어느정도는전통적견해도수용한다. B. M. Fanning, Verbal Aspect in New Testament Greek과 D. B. Wallace, Greek Grammar beyond the Basics (Grand Rapids: Zondervan, 1997) 를보라. 8) 대표적으로크루즈를들수있는데, 그는 3장의두구절을주해하면서그리스어의현재시제에근거하여펼치는주장을강력하게거부하고비판한다. 그런데 5:18의내용을주해하면서는느닷없이지속적인동작으로이해하는입장을제시한다. C. G. Kruse, The Letters of John, 195. 자세한내용은아래를참조하라. 9) 이러한견해를따라번역한영어성경이다수를차지한다. 영어성경의이구절들번역에관한자세한사항은아래에서상세하게다루어진다.

3 208 성경원문연구 41( ), 성경을향해서는심각하게제기되는질문이다. 이러한현상은이구절들을 둘러싼혼란이성경번역에도지대한영향을미치고있음을입증해주며, 결국본문의이해에지대한영향을미치고있음을보여준다. 이같은문제의해결책을찾기위해서학자들의의견을분석하고평가하 여혼란의요소와핵심을파악하고, 그리스어시제의의미에대한견해를 명쾌하게정리하여, 그견해에근거하여 3: 6, 9의의미를밝혀낼필요성이 있다. 10) 이때에기존에이미다루어진내용은제외하고여전히영향력을 미치는사항이나아직미처살펴보지못한측면을연구하고자한다. 그래 서이구절들의문맥의흐름을유심히살피고이구절들속에서시제를결 정하는데있어서유의미한문법사항에대한세밀한관찰을시행하여해답 을찾아내고자한다. 특별히 3:8의 처음부터죄를짓는다 라는표현에대 한문법적연구를진행할것이며, 이때에신약성경의용례는물론칠십인 역의용례도연구하여신뢰할만한근거를마련하고자한다. 11) 2. 영어성경과한글성경의요한1서 3:6,9 의번역 요한1서 3:6과관련해서, 많은영어성경은두개의그리스어현재시제, 곧직설법현재와분사현재를지속적으로죄를짓는것으로번역한다. 대표 적으로, ESV, GNT, NLT 의번역을제시해보면아래와같다. ESV No one who abides in him keeps on sinning; no one who keeps on sinning has either seen him or known him. 12) GNT So everyone who lives in union with Christ does not continue to sin; but whoever continues to sin has never seen him or known him. NLT Anyone who continues to live in him will not sin. But anyone who keeps on sinning does not know him or understand who he is. 13) 10) 5:18의내용은 3:6, 9가모두담고있으며표현도거의동일하므로이두구절을중심으로살펴보고자한다. 11) 요1 3:6, 9 의직설법현재시제와분사현재시제의의미, 그리고현재완료분사의의미에대한상세한어휘적, 문법적연구를위해서는정창욱, 요한1서에나타난그리스도인과죄의관계 를참조하라. 12) NIV의경우는앞부분은 ESV 와동일하고뒷부분은약간상이하다 : no one who continues to sin 13) 참고로몇개의영어성경의중심부분의번역을제시하면다음과같다 : God s Word Translation: go on sinning...those who go on sinning / Orthodox Jewish Bible: go on sinning...everyone sinning / CEV: keep on sinning...they do keep on sinning / Complete

4 요한 1 서 3:6, 9 의죄문제재연구 / 정창욱 209 한글성경가운데는공동/ 공동개정만현재분사의번역을위해서 언제 나 를집어넣어번역한다: 언제나그리스도와함께사는사람은죄를짓지않습니다. 언제나죄를짓는사람은그리스도를보지도못한사람이고알지도못하는사람입니다. 앞의현재분사의경우 언제나 를넣어서지속적행동으로보았고, 뒤의 현재분사도동일하게이해했다. 2005년에가톨릭에서새롭게번역한성 경에서는다른한글성경과마찬가지로단순하게직역해놓았다: 죄를짓 지않는다 죄를짓는자는누구든지. 각영어성경의 3:9의번역은 6 절과동일선상에서이루어져서, 앞서언급 한영어성경들은 죄를짓지않는다 는문장을지속적이고습관적으로죄 를짓지않는다는의미로번역해놓았다. 14) 어떤영어성경은때로는 6절에 서와는약간다른표현을사용하기는하지만본질적으로동일한의미를전 달해주는방식을채택한다. 반면에한글성경중에서 6절과심지어 8절에 서 언제나 라는수식어를집어넣었던공동/ 공동개정은 9절에서는아무 런수식어도집어넣지않는다. 오히려 도대체 라는수식어를삽입하여본 문의의도를해석해내려한다 : 누구든지하느님께로부터난사람은자기안에하느님의본성을지녔으므로죄를짓지않습니다. 그는하느님께로부터난사람이기때문에도대체죄를지을수가없습니다. 공동/ 공동개정의번역이원문을반영하는가하는문제를차치하고일 관성이결여되어있는것은분명하다. 단순히일관성이없을뿐만아니라 한걸음더나아가수식어의엇갈린사용, 곧 언제나 와 도대체 의사용은 두구절간의의미의차이를더벌려놓고말았다. 이것이아마도성경에 서이수식어를빼어버린이유일것이다. 15) Jewish Bible: continues sinning...everyone who does continue sinning / NCV: go on sinning...goes on sinning / The Message Bible: makes a practice of sin...do practice sin / Weymouth NT: lives in sin...no one who lives in sin 14) 흥미롭게도 Weymouth NT 는명확하게 습관적으로 라는단어를집어넣는다 : No one who is a child of God is habitually guilty of sin. A God-given germ of life remains in him, and he cannot habitually sin because he is a child of God. 이영어성경은 3:8에서도분명하게 습관적으로 라는단어를집어넣는다. 3:8에대한자세한연구는아래에서이루어진다. 15) 성경의번역은이렇다 : 하느님에게서태어난사람은아무도죄를저지르지않습니다.

5 210 성경원문연구 41( ), 전통적견해와최근의동향 위에서 3:6 과 9 의영어성경과한글성경의번역을제시하고분석해보았 다. 그렇다면학자들의의견은어떻게제시되어왔는가? 성경번역과더불 어성경주해자나해석자의입장을살펴보면이구절들을둘러싼혼란을 파악하고해결방안에대한실마리를잡을수있다. 따라서여기서는학자 들의의견을범주를나누어전통적견해와최근의견해로다루어보고자한 다. 16) 3.1. 전통적견해 3 장의그리스어의현재시제동사를지속적인행동으로이해하는견해는 오래전부터이미있어왔다. 칼빈은그리스어현재시제의의미를직접언급 하지않으면서도 3: 9에서이동사가지속적인동작을지칭한다고주해하였 다. 17) 어쩌면지속적이고습관적으로죄를짓는행동으로보는견해는문맥 과신학적사상에의해서먼저만들어졌을가능성이크다. 왜냐하면요한1 서 1:8, 10의내용과 3:6, 9의내용이서로상충하고, 실제적인생활속에서도 이구절들의내용은액면그대로받아들이기어렵기때문이다. 단적으로얘 기해서신자도죄를짓는다. 이러한배경속에서고전그리스어문법서의시 제설명에근거하여 죄짓다 에해당하는동사와분사를지속적이고습관적 인동작을나타내는것으로보면서이견해를체계화했다고할수있다. 성 경그리스어문법학자인제어빅(S. J. M. Zerwick) 은분명하게요한1서의이 구절들에서현재시제는습관적이고지속적인동작을나타내어서그렇게규 정되어지는모습을묘사한다고주장한다. 18) 그외에도여러학자들이이러 하느님의씨가그사람안에있기때문입니다. 그는하느님에게서태어났기때문에죄를지을수가없습니다. 16) 여기서기존에다루어지지않은측면으로서최근의주석서들에도영향을미치는사항을취급하는주장들을중심으로살펴보고자한다. 17) 3:9의 죄를짓지않는다 는내용을설명하면서칼빈은이렇게말한다 : He[John] denies that the faithful keep on sinning, because God engraved his law on their hearts as the prophet says. 또한그는이렇게말하기도한다 : John is not speaking of one act [of sin], as people say, but of the continued course of life. 이런그의발언은분명하게이구절에서 죄를짓지않는다 를 계속해서죄를짓지않는다 라는의미로받아들였음을보여준다. 18) S. J. M. Zerwick, Biblical Greek, S. J. Josepth Smith, trans. (Rome: Editrice Pontificio Istituto Biblico, 1963), 82.

6 요한 1 서 3:6, 9 의죄문제재연구 / 정창욱 211 한견해를따라간다. 19) 2000년이후에도이런입장을분명하게개진한학자 는바로아킨(D. L. Akin) 이다. 그는 3장의두구절을이런견해에입각하여 일관성있고명쾌하게설명해내지만, 이런주장의문법적근거를제시하지 는않는다. 20) 3.2. 전통적견해반박 본연구에서다루고있는요한1서의구절들의문제와관련하여전통적 인견해를반박하는주장은크게두갈래로나누어진다. 하나는급진적인 상이론을받아들여서그리스어현재시제가지속적/ 습관적행동을나타내 지않는다고보는입장이고, 다른하나는온건한상이론을받아들여서그 리스어현재시제가지속적/ 습관적행동을표현할수있으나이구절들에서 는해당되지않는다는견해다 급진적상이론에근거한반박 최근의많은학자들은상이론중에서포터(S. E. Porter) 를대표자로하는상 이론을받아들여전통적견해를논박한다. 그들에따르면그리스어현재시제 는지속적 / 습관적의미를전달하지않는다. 최근에좁스(K. H. Jobes) 는이런견 해를받아들여서이구절들을해석한다. 그런데그녀는주로크루즈(C. G. Kruse) 의연구에의존하기에그의주장을자세히살펴볼필요성이있다. 21) 크 19) 이주장을따르는학자들에대한정보는 B. M. Fanning, Verbal Aspect in New Testament Greek, 213 에서찾을수있다. 다만 213쪽각주 23 에서패닝은브룩(A. E. Brooke) 이이주장을따라주석을썼다고적고있는데이것은부정확한정보이다. 브룩은적어도 5:18과관련하여현재시제는절대적인의미를표현한다는의견을받아들인다. A. E. Brooke, A Critical and Exegetical Commentary on the Johannine Epistles, ICC (Edinburgh: T. & T. Clark, 1912), 90, 148. 다만 낳음을받은 에해당하는완료시제와관련해서는행동의결과를유지하는자라는의미로이해하여시제에무게를실어준다. 20) D. L. Akin, 1, 2, 3 John: An Exegetical and Theological Exposition of Holy Scripture, NAC (Nashville: B&H Publishing Group, 2001), , , 최근에발행한주해서에서도그는동일한주장을유지한다. D. L. Akin, Christ-Centered Exposition: Exalting Jesus in 1, 2, & 3 John (Nashville: B&H Publishing Group, 2014), 67. 톰슨 (M. M. Thompson) 도 3:6의현재시제가지속적동작을가리키기위해사용되었다고이해한다. M. M. Thompson, 1-3 John (Downers Grove: InterVarsity Press, 1992), 스토트(J. R. W. Stott) 는동사의시제에약간의주의를기울이지만세밀하게설명해내지는않는다. J. R. W. Stott, The Letters of John, TNTC (Leicester; Grand Rapids: Inter-Varsity Press; Eerdmans, 1988), 을보라. 21) 이전의연구에서크루즈의의견도잠시다루었으나구체적으로다루지않았다. 하지만최근에좁스 (K. H. Jobes) 뿐만아니라, 야브러(R. W. Yarbrough) 도크루즈의의견을받아들여서 3:6, 9의의미를설명해낸다. R. W. Yarbrough, 1-3 John, BECNT (Grand Rapids: Baker, 2008), 따라서그의주장을자세히다룰필요가있다.

7 212 성경원문연구 41( ), 루즈는급진적인상이론을받아들여서현재시제는단시진행중인동작을 표현할뿐이며반복적/ 습관적동작을나타내지않는다고주장하며전통적 인견해를논박한다. 그러면서크루즈는 3장의문맥에서답을찾고자한 다. 22) 그곳에서 죄 가특별한죄를지칭하며, 그근거로여러가지를제시 하면서 아노미아 라는단어의의미가특정한죄를가리키기위해서사용 되었다고설명한다. 구체적으로 죄 에해당하는명사에붙은관사와 아노 미아 라는단어의의미에근거하여, 특정한죄를지칭한다고역설한다. 하 지만, 5 절의 죄들을용서하려예수님이나타났다 는표현과 7절과 8절에서 죄 ( 관사) 와 의 ( 관사) 가한쌍을이루어 의를행하는것 과 죄를행하는 것 이서로대조되고있어서 죄 가특정한죄가아닌일반적인모든죄를 대표하는의미를담고있다고봐야한다. 23) 특별히의를행하는자는의롭 고, 죄를행하는자는악마에게속했다고말하여, 죄와의가완벽하게쌍을 이루어반대되는대립개념을이룬다. 그렇다면 죄 가특정한죄여서는 의 와대립개념으로설수는없다. 의 도특정한의를의미한다고말할수 는없기때문이다. 게다가 10 절에서 의를행하지않는자 라는표현을하면 서 의 에해당하는명사에관사를붙이지않는다. 뿐만아니라, 9절에서 죄를짓지않는다 라는말을하면서 죄 에해당하는명사에는관사를붙 이지않는다. 그러므로 6 절의 죄 라는단어의관사의유무에주목하여문 제를풀고자하는것은설득력이별로없다. 더욱주목할사항은, 크루즈의 5:18에대한설명이다. 그구절에는 3:6과 9 를합쳐놓은듯한, 아주비슷한내용이제시되는데이때그의설명은 3장의 경우와는다른방향을향한다: 하나님께로부터낳음을받은자는누구든지 죄를짓지않는다. 크루즈는 5 장을설명하면서는 죄를계속짓지않는다 는의미로이해해버린다. 24) 따라서 3장을설명하면서논박하고거부했던견해를 18 절을설명해내고있다. 25) 이러한그의자세는이문제의해결이 22) C. G. Kruse, The Letters of John, 죄없는완벽주의에대한해설 이라는제목을달고크루즈는 3:6-9와 1:8, 10 사이의모순의문제를해결하고자깊이있는연구를진행하는데, 단순히의견들을나열할뿐만아니라각의견에대한평가와비판을펼친후에자신의의견을제시한다. 23) 류는이부분에서한쌍으로이루어진개념들이등장한다고제시하면서 의 와 죄 / 불법 을서로대립되는개념으로이해한다. J. M. Lieu, I, II, & III John, ) C. G. Kruse, The Letters of John, 195. 이주석의 131쪽에서크루즈는분명하게현재시제는그런의미를전달하지않는다고언급한다. 그런데 195 쪽으로가서는 계속해서죄를짓지않는것 으로이해하고설명한다. 25) 문맥의차이때문에발생한일이라고이해할수있지만, 현재시제에근거한견해에대한크루즈의반박의근거는다름아니라바로그리스어의현재시제가그런의미를전달하지않는다는것이었다. 그의논리를따라서 5 장을설명하려면, 5:18의 죄짓는다 에해당하는

8 요한 1 서 3:6, 9 의죄문제재연구 / 정창욱 213 복잡하며, 그가제시한해결책도문제점을담지하고있음을입증해준다. 좁스는크루즈의입장을거의그대로받아들이면서, 그리스어시제에근 거한견해를거절한다. 크루즈가 3:6, 9와마찬가지로 1:8에도현재시제가 쓰이는데 1:8 에서는시제에근거한그런구분이불가능하다고지적한내용 을인용하며전통적주장을반박한다. 26) 하지만이러한이두학자의견해 는설득력이적다. 1:8의경우에 죄를가지고있지않다 는표현이등장하 는데, 이것은 1:10의관계속에서이해되어야한다. 그구절에서 죄를짓지 않았다 라는표현이등장하는데, 이것은그렇게죄를짓지않아서죄를가 지고있지않다는의미로 8 절의내용을이해해야함을드러내준다. 27) 다음부분으로넘어가기전에요한1서 5:16의현재분사시제의사용이전 통적견해를어렵게만든다는주장을살펴볼필요성이있다. 이것은스몰 리(S. S. Smalley) 와야브러(R. W. Yarbrough) 가제시하였다. 28) 그런데야브 러가의존하는스몰리의주장은오락가락하는측면이있다. 3장의구절들 을설명하면서는직설법현재시제가습관적/ 반복적행동을가리키기어렵 다고파악하는데, 그이유로 5:16 의 현재분사 는습관적행동일수없다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그구절에서 죽음에이르게하지않는 이라는수식어 로죄를규정하는데그것은반복적인범죄행위를가리킬수없기때문이 다. 그런데 5:16의설명에서는그분사의현재시제에근거하여지속적인행 동이라고제시한다. 29) 그렇게보게되면 3:6, 9의직설법현재시제도지속 적이며반복적인죄를가리킨다고했어야하는것아닐까? 그리스어시제 에대한분명한이해가부족하기때문에벌어지는현상이다. 그의주장의 문제의핵심은현재분사가 5:16 에서처럼부가적인(supplementary) 용법으 로쓰일때반복적/ 습관적행동을지칭하지않는다는데있다. 동사 a`marti,nw 는특정한죄, 곧 죽음에이르게하는죄 를지칭한다고봐야한다. 그런죄를성도는짓지않는다는의미를이구절은전달해야한다. 그런데문법적인사항이그러한논의를지지해주지않는다. 죄짓는다 는표현은동사로되어있어서어떤특정한죄를지칭할수없다. 이런것을잘알기에크루즈는슬그머니현재시제를습관적동작으로이해하여넘어가버린다. 26) K. H. Jobes, 1, 2 & 3 John: Zondervan Exegetical Commentary on the New Testament (Grand Rapids: Zondervan, 2014), ) 어떻든좁스는크루즈의견해에근거하여전통적견해를비판한후에크루즈의입장을비판하며그와는달리, 모든죄가 불법 곧하나님을거스르는죄이기에, 인정하지않고회개하지않는죄가바로 죽음에이르게하는 용서받지못할죄라고규정한다. 그런죄를 3:6, 9에묘사되었듯이성도들이저지르지않으며저지를수도없다는의미로이해한다. 28) R. W. Yarbrough, 1-3 John, 183; S. S. Smalley, 1, 2, 3 John, WBC 51 (Waco: Word Book, 1984), ) S. S. Smalley, 1, 2, 3 John, 300.

9 214 성경원문연구 41( ), 온건한상이론주창자들의주요논점 월리스(D. B. Wallace) 의입장은아주흥미롭다. 왜냐하면상이론을받아 들이고동시에현재시제에대한전통적인입장을수용해반복적이고습관 적동작을나타낼수있다고주장하면서도요한1서 3: 6, 9와 5:18에서는습 관적행동을나타내지않는다고주장하기때문이다. 30) 그가 3: 6, 9의현재 를습관적현재로보기어렵다며근거로제시한내용을다른학자들은인 용한다 : 31) 1) 현재시제의의미는너무미묘하여거기다주장의무게를다 걸수없다; 2) 5:16 에서 만일너의형제가죽음에이르지않는죄를범하는 것을보거든 이라는표현에서, 죄짓다 에해당하는분사의시제는현재다. 월리스의이론에따르면현재분사도반복적동작을나타낸다고보기에여 기서범죄는습관적죄를지칭하며따라서그렇게습관적으로죄를짓는 자는형제로불릴수없기에모순에빠지게된다; 3) 이구절들에서현재분 사는격언의현재(gnomic present) 로보는것이더어울린다. 32) 위의세가지사항중에서두번째사항은이전논문에서다루었기에또 반복할필요는없다. 33) 반면에세번째논거는패닝 (B. M. Fanning) 도주장 한것으로어느정도무게가있다고할수있다. 34) 격언의현재란시대를초 월해서적용되는원리를표현해주는데, 패닝이지적한대로요한1서에서 계속해서 pa/j가사용되었고 누구든지 라는의미여서, 누구에게든지적용 되는보편적명제라고제시해준다. 35) 하지만요한1서 3장에서는구체적인 상황속에서주어진명제라는사실에주목해야한다. 누구든지 라는표현 도모든시대의모든사람에게해당되는진리를지칭하기위해서사용되었 을수도있지만, 우선적인의미는요한교회성도들모두와분리주의자들에 게까지해당되는진리라는의미를전달한다. 그들도예외가아니라는점을 30) 그의견해도이전연구에서간략하게다루었으나, 상세하게다루지못하였고, 여전히주석가들이그의문법서에의존하여이구절들을해석하기도하기에자세하게살펴볼필요성이있다. 31) D. B. Wallace, Greek Grammar beyond the Basics, ) 이세가지주장중에서세번째사항은패닝이이미그의책에서제시한것이다. 패닝은이것에근거하여요1 3:6, 9의현재시제는습관적행동을가리킬수없다고단정짓는다. B. M. Fanning, Verbal Aspect in New Testament Greek, ) 정창욱, 요한1 서에나타난그리스도인과죄의관계, ) 패닝은다른문법사항이없이현재시제자체가습관적동작을나타낼수없다는하지스 (Z. C. Hodges) 의주장을논박하면서, 현재시제동사자체만으로도습관적동작을표현할수있다고주장한다. B. M. Fanning, Verbal Aspect in New Testament Greek, 215. 결론적으로그는요1 3:6, 9 에서현재시제를절대적인명제를표현하는것으로해석한다. 그런데문제는그렇게되면 3:6, 9의내용과 1:8, 10 의내용이상충한다는데있으며, 결국은분리주의자들과동일한주장을펼친다는데있다. 35) Ibid., 216.

10 요한 1 서 3:6, 9 의죄문제재연구 / 정창욱 215 강조하는것이일차적인목적이었던것이다. 36) 부차적으로확장되어서보 편적의미로받아들여지게된것이지, 그당시저자요한은구체적인상황 속에서구체적인대상을지칭하는것을의도했고독자들인요한교회성도 들에게도그렇게들렸을것이다. 6 하반절의내용이초월적/ 보편적명제이 기이전에구체적인요한교회의상황속에서분리주의자들을겨냥한, 그들 에게적용되는내용이라는사실이이런주장을뒷받침한다. 무엇보다도패 닝도인정하듯이격언의현재로사용되더라도현재동사는지속적동작을 나타낼수있다( 참조. 마 7:17; 요 3:36). 첫번째주장도어느정도무게를갖는다고할수있다. 오로지현재직설 법시제의의미에근거하여이러한해석을하는것은설득력이없고위험 성도있다. 확실하게확립되었다고보기어렵고최근들어많은비판을받 는시제이론에만근거하여이런주장을펼치는것은문제가있기때문이 다. 37) 현재시제가습관적인동작을표현해줄수있다는입장을가진패닝 조차도현재시제외에다른아무런문법적장치가없고격언의현재로사 용된요한1서 3:4-10 속에서현재시제인 죄짓다 를반복적이고습관적인 죄를의미하는것으로해석하는것은옳지않다고못박는다. 결론적으로 패닝을따라서월리스는 3: 6, 9의현재가습관적이며지속적인동작을표현 해준다는주장은설득력이없다고강력하게주장한다. 38) 36) 요한1 서에서저자는종종 모두 라는말이필요없을때에도이단어를집어넣곤한다. 그렇게하는의도는편지의독자모두예외없이포함됨을말해주기위해서였다. 37) 월리스는그런시제이론을받아들여자신을책을저술하기에그의주장은더욱무게가실린다. 38) 그는 3:6, 9의현재시제의용법을분류하여설명하면서이구절들의현재시제들은예변적(proleptic) 현재라고설명한다. 이경우에현재시제는미래에반드시일어날일을지칭하기위해사용된다. 이두구절이위치한요한1서의문맥을살피면서종말론적인상황을다루고있기에종말에이루어질성도의완전한상태, 곧죄를짓지않는상태를지칭한다고설명한다. 하지만이러한그의주장은허점이있다. 우선만일그렇다면반대자들의사상을비판하는구절인 1:8에서도현재시제가사용된것을어떻게이해해야하는가? 물론 3장의문맥이종말론적문맥이라고주장할수는있지만 6절은미래보다는성도의현재상태와현재의사명에관심을집중한다. 3:2에서장차어떠한모습이될것인가를다루는것은사실이나, 그것을언급한이유는 3절에나타나듯이현재윤리적이며거룩한삶을살라는것을강조하기위함이라할수있다. 4-5절에서도종말론적미래이야기가아니라현재를말하고(4 절) 현재의기반이되는과거의예수님의죄사함의사역을언급한다(5 절). 그런죄사함을이루어내신예수님을믿고그안에현재거하는자들은죄를짓지않는다고 6상반절은선언한다고흐름을파악하는것이더타당하다. 4-6절의문맥의흐름을다시짚어보자면, 4절에서현재저지르는죄가불법이라고설명하고그죄들을예수님이용서해주셨다고 5 절에서부연한후에, 그용서에근거하여그리스도와연합을이루는사람은죄를짓지않는다고선언하는흐름인것이다. 6하반절도이러한맥락을따라이해해야자연스럽다. 그렇게현재이땅위에서죄를짓는자는누구든지참된신앙을가지고있지않다고묘사하는것이다. 무엇보다도월리스의주장을따른다면 6하반절의내용은아주어색하다. 그의주장을따라 6상반절이예변적으로미래에반드시

11 216 성경원문연구 41( ), 정리하자면, 전통적인그리스어현재시제에근거한견해를반대하는논 거들로제시되는것들중에어떤것들은설득력이크다고할수없으며, 그 것들에대해서논박이가능함이드러났다. 하지만여전히명쾌하게설명되 어야하는측면이있으며그것들은두가지질문으로요약할수있다. 첫째, 진정현재시제는지속적/ 습관적동작을나타낼수없는가? 둘째, 기존에제 시된사항외에요한1서 3: 6, 9 의현재시제를지속적/ 습관적으로해석할문 맥상의근거는없는것일까? 이두가지질문에대해답이주어져야한다. 4. 그리스어현재시제의의미: 의미론과화용론 그리스어의현재시제가습관적/ 반복적행동을가리키지않는다는주장 은설득력이있는것일까? 앞서살펴본대로, 동사상이론을받아들이는 패닝이나월리스도현재시제가습관적행동을지칭할가능성을인정한다. 그리스어시제와관련된논란에있어서흔히간과되는사항은의미론 (syntactics) 과화용론(pragmatics) 의관계다. 39) 의미론은시제의어미의원래 기능과의미에집중하여, 그리스어의경우는이것이시간관계나동작의 종류를나타내지않는다고규정한다. 반면에, 화용론은실제적으로어떤 동사가주어진문맥에서사용되어 동사의상이실제화되는것에 대해다 룬다. 40) 그래서동사의시제가어떻게주로사용되는지를관찰하여각시 제에따라서시간적의미가생겨난다고본다. 41) 이전에동작의종류 (Aktionsarts) 이론을주장하던학자들은확고하게시제가동작의종류를객 관적으로나타내며다양한시간개념을표현한다고주장했다. 하지만, 최근 에언어학의주류는이이론을인정하지않으며, 거의모두 상(aspect) 이 론 을받아들인다. 이이론에따르면, 그리스어동사의시제는기본적으로 이루어질일을묘사하고있다면하반절의내용이왜필요했던것일까? 그러므로월리스의주장은설득력이없다. 39) 의미론과화용론에대한자세한설명을위해서는 S. E. Porter, Verbal Aspect in the Greek of the New Testament: with Reference to Tense and Mood와 B. M. Fanning, Verbal Aspect in New Testament Greek을참조하라. 40) 정창욱, 성경그리스어와신약성경의이해 ( 서울: 그리심, 2013), 63. 이책에서저자는의미론과화용론의관계와동사상과동작의종류의관계에대한자세한논의를해내고있다. 특별히 을보라. 41) 대표적으로그리스어분사의경우에, 현재분사는본동사와동시적이거나이후의동작을, 과거분사는본동사이전의동작을나타낸다고화용론에입각하여어떤학자들은인정한다. 반면에의미론에따르면, 그리스어분사의시제속에그런시간관계는전혀없다.

12 요한 1 서 3:6, 9 의죄문제재연구 / 정창욱 217 시간관계나동작의종류를표현해주지않는다. 어떤학자들은( 대표적으로 포터) 직설법의시제도시간을전혀나타내지않아서, 직설법현재는사건/ 동작의현재발생이나현재진행을나타내지않는다. 그래서현재는어떤 동작을진행중인동작으로묘사하는것이지현재의반복적동작을묘사하 지않는다. 물론그들도화용론을인정해서어떤동사가사용된문맥이나 함께쓰인문법적요소들이시간적측면을나타낸다고인정한다. 하지만 소극적으로만받아들여서, 습관적/ 반복적행동등의범주를인정하지않는 다. 42) 그렇다면이런맥락에서본구절의현재시제의의미는어떻게파악해야 하는가? 모든법에서현재시제가반복적동작을나타낸다는견해는전통적 인견해의주장이기도하지만, 최근의상이론을주창하는학자들중에서도 화용론에근거하여이런견해를지지하기도한다( 패닝, 월리스). 43) 그런데 사실현재는진행중인동작을표현할뿐만아니라, 반복적인/ 지속적동작 을표현하기위해사용되었을가능성이있다. 이런가능성은그리스어의 직설법과거시제가두가지, 곧미완료과거와단순과거로나누어져있어 서, 단순과거는단순히과거의동작을전체로봐서표현하고, 미완료과거 가반복적인/ 진행중인과거의동작을표현해준다는사실을고려할때힘 을얻는다. 그두가지기능을직설법의현재시제는다포괄하고있다고이 해해볼수있다. 따라서의미론적으로보자면현재시제는적어도직설법 에서는습관적동작을나타내야한다고할수는없지만, 화용론적으로볼 때에는습관적동작을나타낼가능성이생기게된다. 상이론에서도시간관계를부인하는것이아니라시제자체가아니라주 변의여러가지문법적장치들과문맥이시간관계/ 동작의종류를결정해준 다고생각한다. 그런데현재시제가습관적동작을표현하는것으로해석될 여지가있는이유는현재시제가나타내는원래의상, 곧진행중인동작을나 42) 포터의상이론을보려면, S. E. Porter, Verbal Aspect in the Greek of the New Testament: with Reference to Tense and Mood를참조하라. 또한 B. M. Fanning, Verbal Aspect in New Testament Greek, 3 장을참조하라. 포터식의상이론의최대의강점은명확한이론을근거로하여, 잘못하면생길수있는혼란을막아준다는데있다. 예를들면, 과거의일을위해사용되는현재나, 현재사건을위해사용되는과거동사와같은난해한예들도상이론에따르면아무런문제없이해결된다. 기본적으로상이론을받아들이지만, 직설법에서도시간의의미가없다는주장은받아들이기힘들다. 99 퍼센트의직설법현재는현재의동작/ 사건을가리키며, 99 퍼센트의직설법과거는과거의사건/ 동작을위해사용된다. 이것이바로화용론으로서, 화용론적으로보자면그리스어의동사시제는시간적의미를전달하기도함을알수있다. 43) 앞서설명한대로스마이스와굿윈(W. W. Goodwin) 모두이런견해를저서인고전그리스어문법서에기술해놓았다.

13 218 성경원문연구 41( ), 타낸다는사실에서기인한다. 44) 물론어떤동사의현재시제의구체적의미 는그동사가사용된문장속의다른문법장치와문맥이결정해준다. 이것이 바로시제를이해하기위해서문맥과문법사항을유심히관찰해야하는이 유다. 그렇다면 3: 6, 9 에서도문맥과문법장치를분석해보아야한다. 5.3: 6-9 의문맥과문법사항연구:3: 8의 처음부터죄짓다 를중심으로 5.1. 문맥의이해 우선문맥상 3: 6, 9 의 죄짓다 에해당하는그리스어동사는습관적행동을 나타낼확률이높다. 6 상반절에서 그안에머무는자마다죄를짓지않는다 고선언하는데, 죄를짓지않는다 는선언의의미는 6 하반절의 죄를짓는 자 라는말의의미를결정하는데영향을주며, 반대로 죄를짓지않는다 는 표현의의미는 죄를짓는자 라는말의정의가규명해준다. 6상반절은 5절 마지막구절과긴밀히연결되어있어서그마지막구절과의관계속에서이 해되어야한다: 예수님안에는죄가없다. 따라서그안에머물러그와연합 을이루는사람은죄를짓지않는다. 이것은원론적선언이다. 그런데이선 언은장로요한이앞서 1:8, 10과 2: 1-2에서밝힌죄에대한입장과상충된 다. 45) 장로요한의의도는오해를받을처지에있다. 그래서장로요한은이 선언의의미, 곧 죄를짓지않는다 는말의구체적인의미를제시하기위해 서 6 절에서후반부의구절을첨가한다: 죄를짓는자마다그를보지도못하 였고알지도못했다. 결국 6 상반절의의미는하반절에의해서결정된다. 그 리고 죄를짓는자 는단순히한번죄를짓는사람이아니라, 죄를짓는자 곧 죄인 이라고규정할수있는사람이다. 따라서 6 상반절의 죄를짓지않 는다 라는말의의미는 죄를지속적으로짓지않는다 라는의미로이해해야 한다. 사실이곳의문맥은확실하게습관적동작을나타낼가능성을지지해 44) 나는 ( 아침에) 밥을먹는다 라는표현은지금밥을먹고있는동작을표현할수도있지만, 밥을주식으로삼아아침에언제나습관적으로먹는다는의미를표현할수있다. 이것을직설법의과거로표현할때, 그리스어는과거의습관적행동과한번만했던단회적행동을두개의다른시제로담아내어하나는미완료과거로, 다른하나는단순과거로표현한다. 그런데현재는하나의시제만있어서이두개의기능을다담고있다. 45) 사실 1:8, 10의내용과 3:6, 9의내용은서로상충되어서큰혼란을불러일으킨다. 이런모순을저자인요한이몰랐다고가정하는것은너무지나친해석이다. 모든주석가들과해석자들은이두부분사이의모순을감지하며이것을어떻게해소할것인가에대한답을찾기위해서골몰한다.

14 요한 1 서 3:6, 9 의죄문제재연구 / 정창욱 219 준다. 이것이바로칼빈이그런입장을드러내고많은영어성경이그런입장 을반영한번역을채택한이유일것이다. 따라서화용론적관점에서보자면, 3: 6상반절의주동사의현재시제는습 관적동작을나타낼가능성이있으며, 이것은같은구절하반절의현재분 사의의미와의관계속에서드러난다. 46) 결론적으로 3: 6, 9의현재시제가 습관적동작을나타낸다고단정할수는없지만, 그럴가능성은열려있다. 그렇다면주변의문법적사항가운데이런해석을지지해주는다른요소 는없는가? 5.2. 문법사항 :3: 8의 처음부터죄짓다 어쩌면 3: 8의 ἁμαρτίνω 동사의용례에근거하여답을찾아낼수도있다. 거기서악마가어떠한존재인가를설명해주는데, 이때그를묘사하기위 해서현재동사를사용한다는점에주목해야한다 : ὁ ποιῶν τὴν ἁμαρτίαν ἐκ τοῦ διαβόλου ἐστί ν, ὅτι ἀ π ἀρχῆς ὁ διάβολος ἁμαρτά νει. εἰς τοῦτο ἐφανερώθη ὁ υἱὸς τοῦ θεοῦ, ἵνα λύσῃ τὰ ἔργα τοῦ διαβό λου. 이구절에서악마를설명하면서그는 처음부터 죄를짓는다고설명한 다. 그런데의미상으로나문맥상으로예측할수있는기대와는달리, 전치 사구 처음부터 와함께단순과거나미완료과거, 혹은현재완료가아니라, 현재시제가쓰이고있다. 47) ἁμαρτίνω의현재동사가요한1서 3장에서무언 가특별한의미를담아내기위해서사용되었을가능성을제공해준다 : 8의성경번역 3: 8 의번역과관련하여몇가지살펴보아야하는사항이있다. 특별히처 음부터 와함께사용되어악마를묘사한 죄짓다 에해당하는현재시제의 번역이주목을끈다. GNT, NAS, NKJ, RSV 는 has sinned 로번역한반면에, 많은영어성경은 NIV, NLT, NRS, NCV). 48) 이것을 has been sinning/committing 으로해석한다(CEV, ESV, has been sinning 으로번역한거의모든 46) 분사의시제의의미는앞선연구에서자세히다루었으므로취급하지않는다. 47) 스미스 (D. M. Smith) 는 처음부터 라는부사구가이상한맥락에서사용되었다고언급한다. D. M. Smith, First, Second, and Third John, Interpretation (Louisville: Westminster John Knox, 1991), ) Complete Jewish Bible 은 kept on sinning 으로번역한다.

15 220 성경원문연구 41( ), 성경은 8 절초반부의 죄를짓는 에해당하는현재분사를습관적이며지속 적인의미로해석한다. 49) 또다른영어성경은현재로번역하여 놓았다 (The Darby Translation, Jubilee Bible 2000). 50) sins 로해 한글성경도고민의흔적이묻어난다. 그래서표준 / 새번역은원문의 의미를전달하기위해서 악마는처음부터죄를짓는자이기때문입니다 라고번역한다. 그런데이번역은원문의의미를정확하게전달하지는못 한다. 사실 죄는처음부터악마의짓입니다 라는공동의이해는더심각 하다. 51) 원문의의도는악마가어떤존재인지를드러내는것인데죄에초 점이맞추어져버렸기때문이다. 더욱이공동은이것을과거의행동으로 전락시킨다. 흥미롭게 3: 8에서도공동은현재분사를표현하기위해서 언제나 를첨부하여 언제나죄를짓는자는 으로번역한다. 한글성경은 모두원문의주동사의현재시제의의미를제대로전달해주지못한다. 진 지한고민이있었는지의구심이든다. 이것은 2005년에새로이시도된가 톨릭의성경의경우에도마찬가지다: 악마는처음부터죄를지었기때 문입니다. 처음부터 에해당하는그리스어전치사구에대한세밀한연구 는이러한번역의정당성을무너뜨려버릴수있다. 52) 과연요한1서의저자 는왜 3: 8 에서 처음부터 와함께현재동사인 죄짓다 를사용한것일까? 혹 시이것이 3 장의요한의 죄짓다 동사의현재시제사용의의미를분명하게 해주는장치가아닐까? 이질문에답을하기위해서 ἀ π ἀρχῆς가칠십인역 과신약성경에서어떤동사시제와사용되어어떤의미를전달했는지살펴 보아야한다 칠십인역의예연구 칠십인역에서 처음부터 라는의미를전달하는 ἀ π ἀρχῆς라는표현은약 41 번등장한다. 53) 41번의예들가운데대부분의경우에는단순과거동사가 사용되었다. 그런데때로는 eivmi, 의미완료과거와과거분사가함께사용되기 49) 몇개를제시해보자면다음과같다 : GNT/NCV whoever/anyone who continues to sin ; ESV/The Message Bible make(s) a practice of sin(ning) 50) 흥미롭게도 3:6, 9에서적극적으로습관적의미로번역했던 NIV는 3:8에서는습관적이라는의미를적용하지않는다. 51) 공동의 3:8 번역전문은이렇다 : 언제나죄를짓는자는악마에게속해있읍니다. 사실죄는처음부터악마의짓입니다. 악마가저질러놓은일을파멸시키려고하느님의아들이나타나셨던것입니다. 52) 처음부터 라는구문이포함된 3:8과 3:11의번역을비교해보자면, 대표적으로 NAS는모두현재완료로표현한다(has sinned/have heard). 왜그런것일까? 53) 이전치사구가때로는 어느지역의입구부터 ( 겔 48:1) 혹은 from the top 의의미( 아 4:8) 로쓰이기도하는데이런예들은제외한빈도수이다.

16 요한 1 서 3:6, 9 의죄문제재연구 / 정창욱 221 도하는데이구문은과거진행을더강조해준다( 지혜 12:11). 또한미완료 과거와사용되기도한다( 제1에스드라서 8:67-mete,cw의미완료 ). 그런데 eivmi, 의미완료과거와과거분사가함께쓰인경우와미완료과거가이전치사구 와함께사용된경우를해석해보자면, 처음부터 하고있었다 라는의미 가된다. 그렇다면이것은현재에대해서는말해주고있는것이없는가? 문 맥을살펴보면지혜서에서미완료과거동사는단순히과거에그런일이진 행되고있었음을표현해주고자하는반면에( 처음부터저주받고있었던민 족이다), 제1에스드라서의경우에는처음부터그래왔다는사실을묘사해 줄뿐만아니라, 그렇게말하고있는당시까지그렇게진행되고있는사실 을묘사해준다. 그런데왜미완료과거를썼을까? 과거로부터쭉존재해왔 음을강조하기위함이다. 그렇다면이것은단순과거동사의사용과는어떤 차별점이있는가? 단순과거는처음부터그랬다는사실을강조한다. 처음 부터그랬고그후에도그랬을지모르나, 단순과거동사는그후에어떠했 는가에는특별한관심이없고처음부터그랬다는사실만을강조해준다. 반 면에미완료과거는처음부터계속그래왔던측면을강조해준다. 현재의 상태는단순과거나미완료과거모두관심사항이아니나, 문맥속에그런 의도가숨어있을수있으며, 특별히미완료과거는더욱현재에도관심이 있음을드러낸다. 54) 또한전치사구 ἀ π ἀρχῆς는칠십인역에서완료시제와 사용되기도한다( 시락 39:25). 현재완료시제는과거의어떤행동/ 동작의발 생과더불어그동작의결과, 효과, 영향을표현해준다. 55) 시락 39장의예 는그런의미로사용되어서처음부터창조되어졌고그렇게창조되어존재 하는모습을그려준다. 56) 본연구와관련하여칠십인역에서가장주목을끄는용례는이전치사 구와현재시제가사용된경우다: 처음부터우리위에계십니다 ( 사 63:16). 이때에 eivmi, 동사의현재가등장하는데, 현재시제의사용은이동사 의특수성에서그이유를찾을수있다. 물론 eivmi, 의미완료과거동사를쓸 수도있으나, 그럴경우에강조점은과거의존재에놓여진다. 현재를쓰는 이유는현재에도처음처럼계속그렇게존재하고있음을강조하기위함이 다. 57) 그런데이전치사구와함께현재시제를사용하는경우는칠십인역 54) eivmi, 의경우에미완료과거만있고단순과거가없는데, 이것이이동사의특별함을드러내준다. 어떻든둘사이에차이점은없다. 55) 그리스어의현재완료의의미와관련해서는 D. B. Wallace, Greek Grammar beyond the Basics, 정창욱, 성경그리스어와신약성경의이해, ) 시락 39:25: ἀγαθὰ τοῖς ἀγαθοῖς ἔκτισται ἀπ ἀρχῆ ς, οὕτως τοῖς ἁμαρτωλο ῖς κακά. 57) 한글로표현해보자면이렇다: 과거- 처음부터말했잖아( 과거의시점에말한것강조 ), 미완료과거- 처음부터말하고있었잖아( 과거의반복적으로말한것강조 ), 현재완료- 처음부

17 222 성경원문연구 41( ), 에서 eivmi, 동사만, 그것도단한번만나타난다. 문맥상의미는분명하여서, 그렇게지속되어왔음을표현해준다. 흥미롭게도이사야 63:16에서앞의 두문장에서동사는단순과거시제를갖고있다. 그런데 처음부터 라는전 치사구를사용하면서 eivmi, 의현재동사를쓴다. 왜그랬을까? 아마도바로 직전의명령법때문에그렇게했을수있다: 우리를구원하소서. 지금구 원해달라고간청하고있기때문에, 현재그의이름이그들위에계신점을 강조하고싶었을것이다. 하지만저자는 16절전반부에서아브라함과이스 라엘( 야곱) 을언급하며그들도자기들을몰랐다고과거형으로말한다. 그 와대조적으로하나님은처음부터그들을위해주의를기울이시고그의이 름이그들위에있었고말을하는그때곧현재도계심을표현하고자했을 것이다. 그런데 우리를구원하여주십시오 라는간절한청원은현재의하 나님과성도의관계에대한강조점을이루어낼수밖에없다. 따라서현재 를써서현재적상태를강조한것으로표현한것이다. 그의이름, 곧그의 존재는그들위에저자가말하는그때에도계속머무르고있다. 그런데사 실, 여러예들의경우에이런의미를위해서쓰일때, 이전치사구는동사 없이사용되곤한다. 대부분 eivmi, 동사가생략되었다( 삼하 7:10; 대상 17:9; 미 5:2; 합 1:12). 흥미롭게도칠십인역의번역본은거의일관성있게생략된 동사의시제를현재완료로번역한다. 이것은아마도영어의현재완료가현 재의상태도표현할수있기때문일것이다. 58) 신약성경의예연구 신약으로넘어와서는이전치사구와사용되는동사의시제는칠십인역 과약간의차이를드러낸다. 우선과거분사와사용된경우가몇개있는데 ( 마 19:4 [ 막 10:6 병행구절]; 눅 1:2; 행 26:4), 이예들에서주동사는대부분 단순과거이고사도행전의예에서만주동사의시제가현재완료이다. 이전 치사구와직접함께사용되는주동사의시제가완료인경우도여러개있 어서( 마 19:8; 24:21= 막 13:8; 요1 2:13, 14), 59) 정확하게완료의의미, 곧과거 발생과현재상태를동시에잘표현해준다: 처음부터그랬고, 지금까지도 영향이있다. eivmi, 의미완료과거( 요1 1:1) 를포함하여미완료과거인세개 터말해왔던거잖아 ( 과거와현재동시에 ), 현재- 처음부터말하잖아( 현재를강조 ). 58) 여기서제시된예들외에도동사없이때로는접속사 처럼 (w`j나 kaqo,j) 과함께사용되어동사없이의미를드러내기도한다: 처음부터그랬던것처럼 ( 사 1:26; 슥 12:7; 바룩 17:30). 59) 요 6:64에서 oi=da의과거완료가사용되었으나이동사는실질적으로현재대신완료가쓰이므로특별한의미는없다고할수있다.

18 요한 1 서 3:6, 9 의죄문제재연구 / 정창욱 223 의예모두요한서신에등장하며( 요1 2:7; 요2 5), 미완료과거동사는칠십 인역에서와마찬가지로단순히과거의처음부터과거에진행되고있던동 작을가리키기도하지만, 현재상태까지도암시적으로표시해준다. ἀ π ἀρχῆς가과거동사와직접연결되어사용되는예도여러개신약에등 장한다.( 요 16:4; 요1 2:24; 3:11; 요2 6) 하지만칠십인역과비교하면그비율 은현저히낮다. 가장흥미를끄는예는바로현재동사와전치사구 ἀ π ἀρχῆ ς가사용된경우로두곳에서발견된다: 요한복음 15:27; 베드로후서 3:4. 이두개의예는요한1서 3:8 에서이전치사구와 죄짓다 동사의현재 시제의사용이독특한용법이아니며따라서특별한의미가있지않음을 입증해줄수도있기에중요하다. 하지만, 요한복음의예는 eivmi, 동사의현 재이기에특별함을간직한다고하기어렵다. 60) 칠십인역에서살펴보았듯 이, eivmi, 동사는특성상현재시제를쓰면 계속해서있어왔고지금도계속 있다 라는의미도사용될수있기때문이다. 사실요한복음 15:27에서도계 속해서있어왔고지금도있다는개념이강조된다 : καὶ ὑμεῖς δὲ μαρτυρεῖ τε, ὅ τι ἀ π ἀρχῆ ς μετ ἐμοῦ ἐ στε. 바로앞에서예수님은제자들이예수님을증언 할것이라고언급하시면서그이유/ 근거로그들이예수님과함께있기/ 있 어왔기때문이라고설명하신다. 대부분의영어성경들은이현재 eivmi, 동사 를 have been 으로번역하여 있어왔다 라는의미를강조한다. 그런데사실 저자요한의의도는예수님이말씀하시는그당시( 현재) 에예수님과제자 들이함께하고있음을유난히강조하고싶어한다. ( 그전에함께하기도 했지만, 더욱) 그렇게지금도함께있기때문에예수님을장차증언할수있 다. 그래서몇개의영어성경은여기서현재동사를사용한다(YLT, Douay-Rheims Catholic Bible, Orthodox Jewish Bible). 그런데베드로후서의예는주목을끌기에충분하다. 왜냐하면 eivmi, 동사 가아닌다른동사의현재가사용되고있기때문이다 : καὶ λέ γοντες ποῦ ἐστιν ἡ ἐπαγγελία τῆς παρουσίας αὐτο ῦ; ἀ φ ἧς γὰρ οἱ πατέρες ἐκοιμή θησαν, πάντα οὕτως διαμένει ἀ π ἀρχῆς κτί σεως. 하지만 이래로 라는의미의 ἀ φ ἧς와 ou[twj의사용은이현재시제의 의미가과거와맞물려있음을입증해준다: 조상들이죽은이래로모든것 들은창조의처음때부터와같이( 그랬듯이) 그렇게존재한다[ 해왔다]. 또 한이동사의의미도특별한용례를지칭해주지않는데, 그이유는이동사 60) 요 15:27의그리스어본문은이렇다 : καὶ ὑμεῖ ς δὲ μαρτυρε ῖ τε, ὅτι ἀ π ἀρχῆ ς μετ ἐμοῦ ἐ στε.

19 224 성경원문연구 41( ), 의의미는 eivmi, 동사와유사하기때문이다. 남아있다/ 존재한다 는말은사 실 있다/ 이다 라는말의유사어에해당된다. 61) 결국동사의특수성과구문 의구조가어우러져서현재시제의사용은자연스럽게다가오며의미도분 명해진다: 처음에그랬던것처럼계속그렇게존재해오고있다. 정리하자면, 결국은진정한의미에서 eivmi, 를제외한일반동사가 처음 부터 와함께특별하게사용된경우는없으며, 따라서만일그런조합이이 루어져사용된다면특별한의미를전달한다고판단해볼수있다. 이런사항들을고려해볼때요한1서 3:8 에서저자가왜특별하게 처음 부터 와함께현재동사를사용했는지파악해낼수있다. 그것은바로악마 가어떠한존재인지를규정해주기위해서였다. 악마/ 사단은처음부터죄 를지었고여전히죄를짓고있는존재다. 62) 악마는처음부터죄를지어왔 고여전히그렇게죄를짓고있는존재임을강조하기위해서 처음부터 와 현재동사를쓰고있다. 결국사단은처음부터죄를계속짓는특성을가지 고있음을드러내준다. 이런방식으로이해한다면 3: 6, 9의의미는분명해 진다. 8절의문법구조에비추어보자면악마는처음부터지금까지계속죄 를짓고있는자인반면에, 죄가없으신그분안에머물러연합을이루는 사람은그렇게계속적으로죄를짓는사람일수없다(6 절). 의를행하는자 는그와같이의롭고, 죄를짓는자는악마에게속한사람이다. 그런데, 처 음부터계속지금까지도죄를짓는존재인악마의일들을하나님의아들이 파괴해버렸다(8 절). 그결과악마에게속하지않고하나님께속한자( 곧낳 음을받은자) 는마귀처럼그렇게계속해서죄를짓지않고지을수도없다 (9 절). 63) 61) W. Bauer, Greek-English Lexicon of the New Testament and Other Early Christian Literature, 3rd ed.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00), 233. 이사전은이단어의의미를어떤상태의지속을가리킨다고제시한다. 그렇게지속하는것은계속존재한다는말과동일하며그것은 eivmi, 동사의의미와유사하다. 62) 월리스는이런현재시제의용법에다소긴이름을붙인다 : Extending-from-Past Present (Present of Past Action Still in Progress). 그러면서얼마나엄격하게이용법을정의하느냐에따라서신약의예가상대적으로드물거나아주많을수있다고설명한다. D. B. Wallace, Greek Grammar beyond the Basics, ) 8 절의현재시제가지속적행동을나타낼가능성을패닝은언급하지만, 자세한연구없이그럴가능성이 비교적약하다 고치부해버린다. 하지만, 8절에대한세밀한연구는 8절이 6 절과 9 절의현재시제를지속적/ 습관적행동을나타내는것으로해석할근거를제공해준다.

20 요한 1 서 3:6, 9 의죄문제재연구 / 정창욱 결론 그리스어시제를이해하기위해서는의미론과화용론을잘이해해야하 는데, 화용론적으로볼때에, 현재시제가지속적행동을나타낼가능성이 충분히있다. 결국문제는 3: 6, 9의다른사항들이이러한해석을뒷받침하 는가에맞추어지는데, 요한1서 3 장의문맥은이해석을지지해주며, 또한 8 절의 처음부터 와함께쓰인 죄짓다 동사의현재시제의의미에근거해 볼때충분히그렇게해석할수있다고결론내릴수있다. 또한 6절후반부 의내용은전반부의내용을풀어주는역할을하기에이러한해석은힘을 얻는다. 따라서 3: 6, 9 의 죄짓다 에해당하는그리스어동사 a`marti,nw 의 현재직설법동사는반복적/ 습관적동작으로해석하는것은전혀문제가 없으며바람직하다고할수있다. 향후주석작업에서이러한견해가반영 되어야할것이며, 한글성경번역에서도이런견해가반영된번역이이루 어져야할것이다. 특별히직역보다는의역을추구하는한글성경은더욱 적극적으로이러한견해를반영하여다음과같이번역할필요가있다 : 3:6 그안에머무는자마다습관적으로죄를짓지않는다. 그렇게죄를짓는 자는그를보지도못했고알지도못했다. 64) 3:9 하나님으로부터낳음을받은자마다습관적으로죄를짓지않는다. 왜냐 하면그의씨가그안에있기때문이다. 그리고그는습관적으로죄를지을 수없으니, 그이유는그가하나님으로부터낳음을받았기때문이다. < 주제어>(Keywords) 그리스어현재시제, 요한1서 3: 8, 요한1서 3: 6, 9, 의미론과화용론, 그리 스도인의죄. Greek present tense, 1 John 3:8, 1 John 3:6, 9, semantics and pragmatics, Christian s sin. ( 투고일자: 2017년 7월 31 일, 심사일자: 2017년 9월 4 일, 게재확정일자: 2017년 10월 26 일) 64) 3:6의경우에는 죄짓다 의현재동사와현재분사가서로긴밀히연결되어있기에후반부의현재분사를번역하면서 그렇게 ( 습관적으로 ) 라는표현을넣어줄필요성이있다.

21 226 성경원문연구 41( ), < 참고문헌>(References) 정창욱, 요한일서에나타난그리스도인과죄의관계: 요한일서 1:8과 3:6, 9를중 심으로, 신약논단 13:3 (2006), 정창욱, 성경그리스어와신약성경의이해, 서울: 그리심, Akin, D. L., 1, 2, 3 John: An Exegetical and Theological Exposition of Holy Scripture, NAC, Nashville: B&H Publishing Group, Akin, D. L., Christ-Centered Exposition: Exalting Jesus in 1, 2, & 3 John, Nashville: B&H Publishing Group, Bauer, W., Greek-English Lexicon of the New Testament and Other Early Christian Literature, 3rd ed.,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Bray, G. L., ed., James, 1-2 Peter, 1-3 John, Jude, Ancient Christian Commentary on Scripture: New Testament XI, Downers Grove, InterVarsity Press, Brooke, A. E., A Critical and Exegetical Commentary on the Johannine Epistles, ICC, Edinburgh: T. & T. Clark, Calvin, J. and Henry, M., 1,2,3 John, Crossway Classic Commentaries, Wheaton: Crossway Books, Goodwin, W. W., Syntax of the Moods and Tenses of the Greek Verb, London: Macmillan, Fanning, B. M., Verbal Aspect in New Testament Greek, Oxford: Clarendon Press, Jobes, K. H., 1, 2 & 3 John: Zondervan Exegetical Commentary on the New Testament, Grand Rapids: Zondervan, Kruse, C. G., The Letters of John, PNTC, Grand Rapids; Leicester: Eerdmans; Apollos, Lieu, J. M., I, II, & III John, NTL, Louisville: Westminster John Knox, Porter, S. E., Verbal Aspect in the Greek of the New Testament: with Reference to Tense and Mood, New York: Peter Lang, Smalley, S. S., 1, 2, 3 John, WBC 51, Waco: Word Book, Smith, D. M., First, Second, and Third John, Interpretation, Louisville: Westminster John Knox, Smyth, H. W., Greek Grammar,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Stott, J. R. W., The Letters of John, TNTC, Leicester; Grand Rapids: Inter-Varsity Press; Eerdmans, Thompson, M. M., 1-3 John, Downers Grove: InterVarsity Press, Wallace, D. B., Greek Grammar beyond the Basics, Grand Rapids: Zondervan, Yarbrough, R. W., 1-3 John, BECNT, Grand Rapids: Baker, Zerwick, S. J. M., Biblical Greek, S. J. Josepth Smith, trans., Rome: Editrice Pontificio Istituto Biblico, 1963.

22 요한 1 서 3:6, 9 의죄문제재연구 / 정창욱 227 <Abstract> Revisiting the Problem of a Christian s Sin in 1 John 3:6, 9 Chang Wook Jung (Chongshin University) No consensus has been reached about the meaning of 1 John 3:6, 9 since an article dealing with grammatical matters of these verses was published in In that article, the author tried to resolve the problem by investigating the meaning of the Greek present tense with the indicative and the participle which occurs in the verses. Nevertheless, many scholars have raised their voices against the argument based on the traditional view of the Greek tense. According to the traditional view, the Greek present tense denotes the iterant or habitual action both in the indicative mood and other moods. Therefore, the present tense with the indicative and the participle for sin in 3:6, 9 indicates the habitual action. The basic meaning of the present verb means does not habitually sin/does not sin habitually. However, many scholars recently follow the aspect theory, which differs from the traditional view. Especially, the advocates of a rather radical aspect theory postulate that the Greek present tense cannot signify any kind of habitual action. Even some scholars who accept both the aspect theory and the traditional theory maintain that the Greek present tense in 1 John 3:6, 9 does not refer to habitual action. They posit that no grammatical factor can support such interpretation. The issue centers on whether the radical aspect theory is convincing and whether any grammatical or textual elements lend support to the traditional view. Probably the expression, sins from the beginning in 1 John 3:8 provides the evidence for the interpretation of the present tense as indicating habitual action in 1 John 3:6, 9. The context of the sentence in 3:6 also reinforces such an explanation. In addition, a proper understanding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emantics and pragmatics also helps to resolve the problem of these ver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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