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의 침노당하는천국 ( 마 11:12) 에대한소고 / 김성희 161 음이강하게임하고전달되어모든사람이힘써서하나님나라로들어가려 한다는것이다. 그러나복음서기자들이공통의자료를사용한다할지라도 자신의상황과강조하고싶은메시지에따라다르게사용해왔다는것을고 려할때, 과연마태복음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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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두 칼럼 쁜 활동과 끊임없이 따라다니는 질투와 감시의 눈길을 피해 스도의 부활을 목격했기 때문이었다. 다시 사신 그리스도를 예수께서 이 집에 오시면 언제나 정성이 가득 담긴 음식을 그들이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 보았는데 도무지 아니라고 대접받고 휴식을 취했던 것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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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9권 제3호 Ⅰ. 문제제기 온라인을 활용한 뉴스 서비스 이용은 이제 더 이 상 새로운 일이 아니다. 뉴스 서비스는 이미 기존의 언론사들이 개설한 웹사이트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 며 기존의 종이신문과 방송을 제작하는 언론사들 외 에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신생 언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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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8 退溪學과 韓國文化 第43號 다음과 같은 3가지 측면을 주목하여 서술하였다. 우선 정도전은 ꡔ주례ꡕ에서 정치의 공공성 측면을 주목한 것으로 파악하였다. 이는 국가, 정치, 권력과 같은 것이 사적인 소유물이 아니라 공적인 것임을 강조하는 것으로 조선에서 표방하는 유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주께서 그들에게 일러 이르시되, 일어나 내게로 나아와서 너희 손을 내 옆구리에 넣어 보고, 또 내 손과 내 발의 못 자국을 만져 보아 내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요, 온 땅의 하나님이며, 세상의 죄를 위하여 죽임을 당하였음을 알지어다. 그들이 이를 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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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동북아역사논총 50호 구권협정으로 해결됐다 는 일본 정부의 주장에 대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일 본 정부 군 등 국가권력이 관여한 반인도적 불법행위이므로 한일청구권협정 에 의해 해결된 것으로 볼 수 없다 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또한 2011년 8월 헌 법재판소는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기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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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킹제임스 성경 답변서

Transcription:

DOI: https://doi.org/10.28977/jbtr.2016.10.39.160 160 성경원문연구제39호 마태의 침노당하는천국 ( 마 11:12) 에대한소고 김성희 * 1. 서론 세례요한의때부터지금까지천국은침노를당하나니침노하는자는 빼앗느니라 ( 마 11:12, 개역개정 ) 는해석하기쉽지않은난제구절들중 의하나로, 지금까지여러학자들에의해다양한시도로해석되어왔다. 1) 이구절에대한성서학계의해석은통일되지않고있으나, 한국교회와신 학계에서는주로마태복음 달하는누가복음 11:12와평행본문으로좀더명확한의미를전 16:16에 2) 의존하거나누가와일맥상통한메시지로마태 본문을해석해왔다. 3) 즉세례요한이후예수의시대부터하나님나라의복 * Drew University 에서신약학으로박사학위를받음. 현재안산대학교조교수. shkim@ansan.ac.kr 1) 마태복음에서난해함으로악명높은이구절에대하여불트만은 더이상확신있는해석패턴의가능성은없다 라고주장했고, 케제만역시이구절은 매우초기시대의전승으로복음서기자들조차도확실히이해한것같지는않다 고언급하였다. R. Bultmann, The History of the Synoptic Tradition (Evanston: Harper & Row, Publishers, 1963), 164; E. Käsemann, Essays on New Testament Themes (Philadelphia: Fortress Press, 1982), 42; W. D. Davies and Dale C. Allison Jr., The Gospel According to Saint Matthew, vol. 2 (London and New York: T&T Clark International, 2004), 254-256; 도널드헤그너, 마태복음상, 채천석역, WBC ( 서울: 솔로몬, 1999), 519-521; 이구절에대한논의역사는 P. S. Cameron의 Violence and the Kingdom: The Interpretation of Matthew 11:12 (Frankfurt am Main: Peter Lang, 1988), 3-22에서도다루어진다. 2) 율법과선지자는요한의때까지요그후부터는하나님나라의복음이전파되어사람마다그리로침입하느니라 ( 눅 16:16, 개역개정 ). 누가복음본문과의비교는본문에서다루도록하겠다. 3) 김현확, 마태복음 11장 11-14 절에나타난큰자와침노사상에대한연구, 석사학위논문 ( 서울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2011); 장병식, 침노당하는하나님나라와침노하는자에게주신권위에대한이해: 마태복음 11:12 을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 협성대학교신학대학원, 2008). 21세기에나온두신학대학원의석사학위논문의내용모두하나님나라가강하게임하고있고, 침노하는자를긍정적으로해석하여하나님나라에들어가기위한열심있는제자를설명하기위한것으로보고, 눅 16:16 의메시지와일맥상통하는의미로해석한다. Q연구학자인김형동박사는마태와누가가공통으로사용하고있는자료를 Q16:16으로복원하려고하고, 비록마태와누가가다른맥락과상황에서이자료를각기사용했다할지라도 Q본문의 bia,zetai를중간태로해석하며, 본래의미는하나님나라의역동적현재성의메시지로사람들의반응을일으키기위함이라고주장한다. 김형동, 하나님나라의복음전파/

마태의 침노당하는천국 ( 마 11:12) 에대한소고 / 김성희 161 음이강하게임하고전달되어모든사람이힘써서하나님나라로들어가려 한다는것이다. 그러나복음서기자들이공통의자료를사용한다할지라도 자신의상황과강조하고싶은메시지에따라다르게사용해왔다는것을고 려할때, 과연마태복음 11:12와누가복음 16:16을조화롭게해석하는것이 모호한마태구절을해결하기위한기준이될수있는지는재고해야한다. 본논문은서로비슷해보이는마태복음 11:12와누가복음 16:16이비록 같은자료를사용하였다할지라도성서본문의흐름과강조되는신학에서 각각이해해야한다는전제에서출발하여, 마태복음내에서일반적으로이 해하기어려운 침노당하는천국 에대한의미를로마제국시대의상황에 대응하는마태공동체의신학적고찰로살펴보고자한다. 이를위해먼저 마태복음 11:12 에대한다양한해석의가능성들을살펴보고, 마태에서전 개되고있는내러티브적구조및주제, 그리고마태복음 11:12가어떠한신 학적맥락에서사용되고있는지를바탕으로하여누가복음과는전혀다를 수있는마태만의적절하고고유한해석을제안하고자한다. 2. 침노당하는천국 에대한해석의가능성들 마 11:12a avpo. de. tw/n h`merw/n VIwa,nnou tou/ baptistou/ e[wj a;rti h` basilei,a tw/n ouvranw/n bia,zetai 마 11:12b kai. biastai. a`rpa,zousin auvth,n) 이본문을해석하는데서관건이되는단어는 bia,zetai 이다. bi,azomai 의중 간태와수동태형태인이동사를어떻게해석하느냐에따라그의미가확 연히달라지기때문이다. 일반적으로고대그리스문헌에서 bia,zetai는능동 침노에관한두본문( 눅 16:16/ 마 11:12): Q 16:16 에나타난하나님나라의이해, 성경원문연구 8 (2001), 213-215; 구기정박사의논문에서는마 11:12의 bia,zetai를수동태로사용하여하나님의나라가폭력을당하고있다고문자적으로해석하기는하지만폭력을행하는자들은이방인들이며, 이스라엘이천국의자리에서쫓겨나고이방인들이차지하게될것인데, 이스라엘의시각에서는그러한이방인들의행동이폭력적으로보이기때문에그러한동사를사용했다고한다. 즉, 결국하나님의나라가이방인들에게돌아간다는긍정적의미를전달하는것으로해석한다. 구기정, 마태복음 11:2-19 안의지상큰자( μείζων) 와하늘작은자( μικρότερος ), 신약연구 8:1 (2009), 51-52; 구약학자장춘식박사만이필자가연구하고자하는해석과같은맥락에서마 11:12를연구하고한국교회의현실에적용하였다. 그러나 강탈하는자들 에대한연구는로마제국과의연관성이아닌유대교와관련된지역적상황에서만연구한한계가있다. 장춘식, 폭행당한천국: 한국교회의현실과미래적과제, 신학사상 110 (2000), 107-115.

162 성경원문연구제39호 태로는거의사용되지않고있으며, 중간태로사용될때는 힘을가하다 또 는 굴복시키다 의의미로, 수동태로사용될때는 억압당하다 또는 제약 을당하다 의의미가있다. 4) bi,azomai가신약성서에사용된예는오직마태 복음 11:12와누가복음 16:16 두군데이다. 먼저마태복음의 bia,zetai가해석 될수있는가능성은네가지인데, 1) 중간태의긍정적의미, 2) 중간태의부 정적의미, 3) 수동태의긍정적의미, 4) 수동태의부정적의미이다. 1) 의의 미로사용될때는하늘의통치가힘있게전진하는것으로해석된다. 한국 의표준이중간태의긍정적의미를취하고있으며, 하늘나라가강하게 임하는것으로해석한다. 표준 : 하늘나라는힘을떨치고있다. 그리고힘을쓰는사람들이 그것을차지한다. 이것은누가복음 16:16 의 하나님의나라가전파된다 (euvaggeli,zetai) 의 의미와일맥상통한장점을지닌다. 2) 의의미를따르면, 하늘나라가강하 게다가오지만, 폭력을행하는자들이그것을빼앗는다 는것이다. 그러나 1), 2) 해석의문제는 bia,zetai의의미가마태복음 11:12b의 biastai. 와조화를 이루지못한다는것이다. biasth,j 는일반적으로적의있는행동과관련되어 사용되기때문이다. 5) 즉, 힘있는자가강탈하거나늑탈할때사용되는데, 마태복음 11:12상을긍정적으로해석하면부정적의미의 biasth,j와연결되 기어렵다. 그러므로 bia,zetai와 biasth,j는의미적으로조화롭게해석되는 것이적절해보인다. 그렇다면 3) 의경우도적절하지않다. 왜냐하면하늘 나라가강탈당하고있는데, 힘쓰는자들이노력하여긍정적으로차지한다 는것은의미전달이잘되지않기때문이다. 그러므로이문제는 4) 번의경 우에서처럼, bia,zetai 를부정적인의미의수동태로 biasth,j 와연결하면해결 된다. 즉하늘의나라가강탈당하고있고, 강탈하는사람들이(biastai. ) 하늘 나라 (auvth,n) 를빼앗는다는것이다(a`rpa,zousin). a`rpa,zw 동사역시 bia,zetai와 연결될때주로폭력에의해얻어지는것을의미한다. 6) 그러므로어문론적 4) G. Schrenk, βίαζομαι, βιαστής, TDNT, Vol. I (Grand Rapids: Eerdmans Publishing Company, 1964), 609. 5) Ibid., 613-615. 6) 마 12:29에서 a`rpa,zw는강한자를먼저결박하고세간을강탈한다는의미에서쓰였고 (h' pw/j du,natai, tij eivselqei/n eivj th.n oivki,an tou/ ivscurou/ kai. ta. skeu,h auvtou/ a`rpa,sai( ), 마 13:19의씨뿌리는자의비유에서도 a`rpa,zein 동사가사용되는데, 이때역시악한자가그마음에뿌려진것을빼앗는것으로해석된다 (o` ponhro.j kai. a`rpa,zei to. evsparme,non evn th/ kardi,a auvtou/( ou-to,j evstin o` para. th.n o`do.n sparei,j).

마태의 침노당하는천국 ( 마 11:12) 에대한소고 / 김성희 163 입장에서 bia,zetai., biastai., a`rpa,zousin 이모두부정적의미를가지고있는 것으로연결하면그의미가통일된다. 7) 이러한해석을따르고있는우리말 번역성서는개역개정, 새번역, 공동번역이다. 개역개정 새번역 그것을차지한다. 공동번역 : 천국은침노를당하나니침노하는자는빼앗느니라 : 하늘나라는힘을떨치고있다. 그리고힘을쓰는사람들이 : 하늘나라는폭행을당해왔다. 그리고폭행을쓰는사람 들이하늘나라를빼앗으려고한다. 이렇게문자적으로는그리스어본문에충실해서번역이되었으나이의 미가모호하게잘전달되지않거나, 번역은부정적인것으로하더라도한 국교회가신학적의미를긍정적인것으로, 즉하늘나라는누구에게나열려 있기때문에열심을내면누구나그나라안으로들어간다는것으로주로 받아들이는이유는무엇일까? 그것은바로예수로인해하늘나라가시작 되었다는희망의메시지와( 마 4:17) 함께, 비슷한평행본문인누가복음 16:16 의해석때문이다. 눅 눅 눅 16:16 상 ~O no,moj kai. oi` profh/tai me,cri VIwa,nnou\ 16:16 중 avpo. to,te h` basilei,a tou/ qeou/ euvaggeli,zetai 16:16 하 kai. pa/j eivj auvth.n bia,zetai) 먼저누가복음 16:16 의문맥은마태복음과는완전히다르다. 누가복음 16:14-18 은마태처럼세례요한과관련된맥락이아니라바리새인의의나 율법의효용성에관한주제에서사용된다. 오히려마태복음 11:7-11은누가 복음7:24-28 과관련된다. 사실누가복음 16:14-18을누가복음 16장전체의 맥락에서이해하는것역시쉽지않다. 누가복음 16:1-13은불의한청지기 에대한비유이고 16:19-31은거지나사로와부자의비유이기때문에그가 운데다리역할을하고있는누가복음 16:14-18을문맥에서이해하기가쉽 지않기때문이다. 8) 일단, 누가복음 16:14-18의맥락에서살펴본 16:16은율 법과예언자의시대는요한의시대까지이고, 그이후부터는하나님나라의 복음이전파되어사람마다그리로들어가려고힘쓰지만, 결코율법이쓸데 7) Ulrich Luz, Matthew 8-20, James E. Crouch, trans. (Minneapolis: Fortress Press, 2001), 140-141. 8) 정창욱, 누가복음 16장의두비유와 16:14-18 절의관계, 신약연구 4 (2005), 117-120.

164 성경원문연구제39호 없는것은아니라는의미의맥락이다. 마태복음과비교하여그차이를살 펴보면, 먼저마태가 11:13 에서 모든선지자와율법 이예언한것은요한 의때까지라고했던반면누가복음 16:16 상에서는 율법과선지자 의순서 로바뀌고요한의시대가하나님나라가아닌율법과선지자의시대에속 하는것으로설명한다. 마태에서사용하는조사 e[wj a;rti와누가가사용하 는 me,cri 의의미차이는마태는요한을하늘나라에속하는것으로해석하 고, 누가는요한이율법과예언의시대를규정하고있는마지막사람으로 해석한다는것이다. 두번째로, 마태의 하늘나라 (h` basilei,a tw/n ouvranw/n) 와누가의 하나님나라 (h` basilei,a tou/ qeou/ ) 라는호칭이다르며, 이것은 마태의유대적특징및마태의고유한신학적담론을 하늘 이라는메타포 로규정하는것이며 9) 누가는마가복음과마찬가지로하나님나라라는호 칭을사용하고있다. 세번째로마태와누가의차이는누가가하나님의나 라에대한적용동사를 euvaggeli,zetai 로바꾸고있다는것이다. euvaggeli,zetai 는누가의선교적목적과잘부합하는동사로, 마태의의미를완전히뒤바 꿀수있는역할을하고있다. 이동사때문에마태복음 11:12에서도하늘나 라가긍정적인의미에서강하게전파되고있다고해석하는것이다. 그러나 euvaggeli,zetai는누가복음본문안에서만해석되어야한다. 네번째로, bia,zetai에대한마태와누가의주어가다르다. 마태본문에서는 bia,zetai 의 주어가하늘나라인반면, 누가에서의주어는모든사람들(pa/j) 이다. 그러므 로누가복음에서 bia,zetai 는수동태로이해하기보다긍정적의미의중간태 로해석하는것이더적절하다. 즉하나님의나라로들어가려는자마다모 두힘있게들어가려한다는것이다. 물론학자들중에는누가의 bia,zetai마 저수동태로, 부정적인의미로해석하려는사람들이있다. 10) 즉하나님의 9) 문자적으로는 하늘들의나라 로복수형태이다. 이에대한일반적인설명은히브리어의 ~yim;v' 을그대로번역하였다는의견과고대인들의하늘에대한이해가복수적이고심층적인이해였다는것이다. 하나님나라대신하늘나라를마태가사용하였다는것에대해서는전통적으로하나님의이름을피하기위한유대적완곡어법이라는설명과, 최근에는사회학적, 문학적, 신학적시각에서 하늘 이라는메타포를통해마태공동체의독특한신학을드러낸다는설명이있다. 양용의, 하나님나라, 어떻게이해할것인가 ( 서울: 성서유니온선교회, 2005), 25-26; Robert Foster, Why on Earth Use Kingdom of Heaven?: Matthew s Terminology Revisited, NTS 48 (2002), 487-489; 김학철, 마태복음의 하늘나라 를다시살핌, 신약논단 14:1 (2007),1-37; 차정식, 마태복음의 하늘나라 와신학적상상력, 한국기독교신학논총 46 (2006), 57-88. 천국 이라는한국성서해석의의미에대해서는오성종, 천국- 개념정의와번역문제, 신약연구 3 (2004), 50-94 를참조하시오. 10) F. W. Danker, Luke 16:16 An Opposition Logion, JBL 77 (1958), 231-243; O. Betz, The Eschatological Interpretation of the Sinai-Tradition in Qumran in the New Testament, RQ 6 (1967), 104.

마태의 침노당하는천국 ( 마 11:12) 에대한소고 / 김성희 165 나라가전파되고그리로들어가는자마다고통을당한다는것이다. 또는 수동태로해석하더라도주어가 모든사람들 이아닌하나님의신성한주 권으로이해해야한다고주장하면서 bia,zetai 의숨겨진진정한주어는하나 님이라는것이다. 즉하나님의나라가전파되고사람들이노력해서들어가 는것이아니라보이지않는하나님의강력한주권이사람들로하여금그 안에들어가게끔만든다는것이다. 11) 어떤학자는누가의 bia,zetai 를중간 태로해석하되, 하나님의나라가전파되고, 하나님나라를향하여들어가 려는자마다폭력적으로행동한다 로해석하기도한다. 12) 그러나이해석 은그다음의누가복음 16:17( 그러나율법의한획이떨어짐보다천지가 없어짐이쉬우리라 ) 과의연계성을설명하기어렵다. 그러므로누가는누 가의본문맥락에서하나님나라가강하게전파되고그리로들어가려는자 들마다노력하고힘쓰면어떠한방해없이차지할수있다는긍정적인의 미로읽는것이적절하다. 13) 마태와누가가서로다른맥락에서비슷한자료를사용하고있기에학자 들은이자료의기원과원문이어떠했을것인가에대해서도관심을가져왔 다. 기원에관하여는마태와누가가공동으로가지고있기때문에 Q 자료 에서왔을것으로추정하고학자들은원자료가어떠했을지재구성을시도 하기도한다. 캣치폴(David R. Catchpole) 은 Q의형태가누가복음 16:16a + 마태복음 다. 14) 11:12이었을것으로주장하며원자료를다음과같이재구성한 ~O no,moj kai. oi` profh/tai me,cri VIwa,nnou avpo. de. tw/n h`merw/n VIwa,nnou e[wj a;rti h` basilei,a tou/ qeou bia,zetai kai. biastai. a`rpa,zousin auvth,n) 캣치폴은마태의 선지자와율법 순서보다는누가의 율법과선지자 의 11) Ilaria L. E. Ramelli, Luke 16:16: The Good News of God s Kingdom Is Proclaimed and Everyone Is Forced into It, JBL 127:4 (2008), 737-758; Juan B. Cortes, S. J. and Florence M. Gatti, On the Meaning of Luke 16:16, JBL 106:2 (1987), 247-259. 12) Matthew W. Bates, Criptic Codes and a Violent King: A New Proposal for Matthew 11:12 and Luke 16:16-18, CBQ 75 (2013), 83-92. 13) 누가를연구하는학자들역시, 눅 16:16은마태본문과독립되게따로연구되는것이옳다고주장한다. Darrell L. Bock, Luke, 2 vols. (Grand Rapids: Baker, 1996), 2:1352; Joseph A. Fitzmyer, The Gospel according to Luke: Introduction, Translation, and Notes, 2 vols. (Garden City: Doubleday, 1985), 2:1117. 14) David R. Catchpole, On Doing Violence to the Kingdom, Journal of Theology for Southern Africa (1978), 57.

166 성경원문연구제39호 순서가일반적으로사용되고있었기에더원문에가까운것으로설정했으 며, 하나님의나라가침범을당하고있고폭력적으로침략하는자들이하 나님나라를강탈한다는의미로해석한다. 그는또한 폭력을행하는자들 은당대의예수의복음을거절하거나율법과선지자의이름으로복음을받 아들이지않는자라고해석한다. 15) 엘르웰린(Stephen Llewelyn) 은마태본 문이누가본문에비해더원문에가깝다고다음의이유를들어주장한 다. 16) (a) 마태의그리스어가아람어로재구성된본문과더잘어울린다. (b) 보인다. 누가의 euvaggeli,zetai는누가가선호하는동사로, 이차적인것으로 (c) 누가의 모든사람들이힘써서하나님나라에들어가려고한다 의 해석은마태본문의해석의어려움을누그러뜨리고자한흔적이다. (d) 누가가마태와평행구절인 의본문이이차적임을제시한다. bia,zetai 와 biastai. 를제거한것도누가 엘르웰린은또한누가복음 임을증명할수없다는이유와누가가 16:14-18의단락이 Q에서도연결된같은단락 16하반절을수정한것은아마도마 태본문처럼다른상황에서다르게이미사용된다는것을알고있었던것 으로보인다는점, 마태가누가복음 16:16을수정했다고보기보다는누가 가마태본문을수정했다고이해하는것이본문비평입장에서더적절하다 는이유등으로마태의본문이누가복음보다초기의본문임을주장하였 다. 17) 김형동은마태와누가가 Q 자료를자신들의정황에맞게재해석했다는 것에는동의하지만 bia,zetai를중간태로해석하여 Q 원문을누가복음의의 미와가깝게재구성한다 : h` basilei,a tou/ qeou/ bia,zetai kai. pa/j eivj auvth.n bia,zetai ( 하나님의나라가강한힘으로다가온다. 모두는힘써그나라로들 어간다). 마태와누가가이원문을자신의신학적강조점과맥락에따라다 르게사용한다할지라도 Q 원문의재구성에서알수있는공통적인메시지 는세례요한의사역은율법과대조되는하나님나라의시작이고, 하나님 나라는역동적이고현재적으로임재하고있으며, 그에대한사람들의반응 15) Ibid., 61. 16) Stephen Llewelyn, The Traditionsgeschichte of Matt. 11:12-13, Par Luke 16:16, Novum Testamentum 36:4 (1994), 332. 17) Ibid., 333.

마태의 침노당하는천국 ( 마 11:12) 에대한소고 / 김성희 167 을말하고있다고주장하며, Q 연구의중요성에대해시사한다. 18) 필자는이논고에서 Q의재구성이나기원을찾아가는것을일차적목적 으로삼지않는다. 마태와누가가같은자료를사용했음에는동의하되, 마 태가어떠한맥락과신학적주제로마태복음 11:12 를사용하고있는지, 누 가의본문과상관없이마태복음안에서그기능이무엇인지밝히는데있기 때문이다. 다음단락에서는마태복음을기승전결로이루어진하나의내러 티브적문학으로이해하고 19) 본연구의구절이어떠한숲속에서의나무로 이해되어야하는지살피고자한다. 3. 마태의내러티브적이해: 로마제국 VS 하늘제국20) 일반적으로성서학계에서진행되어온마태복음의주된연구는예루살 렘성전파괴이후새롭게모습을정비시켜나가는유대교와의관계, 그러 한관계에서형성되는마태공동체의신학에중점을이루어왔다. 21) 최근에 는 제국 (empire) 에대한학계의관심과더불어포스트콜로니얼(post- colonial) 성서해석방법이진행되면서마태복음을로마제국과의관계에서 18) 김형동, 하나님나라의복음전파/ 침노에관한두본문( 눅 16:16/ 마 11:12), 214. 19) 마태복음은단순히성구집이나말씀들을뽑아열거한것이아니고, 상호유기적인관계의내러티브로구성되어있기에부분적으로읽혀서는안되며, 전체적으로여러번낭독되어야하는책이라고마태복음의대표적학자울리히루츠는주장한다. Ulrich Luz, Studies in Matthew, Rosemary Selle, trans. (Grand Rapids: Eerdmans Publishing Company, 2005), 3-17. 또한마태의내러티브적성격에대해서는 Janice Capel Anderson, Matthew s Narrative Web: Over, and Over, and Over Again (Sheffield: JSOT Press, 1994) 을참조하시오. 20) 로마제국을그리스어로 h` basilei,a th/j Rw/mhj라고한다면, 그에같은단어이지만대응하는개념으로복음서기자가하늘제국 (h` basilei,a tw/n ouvranw/n) 으로표현할수있다고생각하기에필자는 로마제국 에대한대치개념으로 하늘제국 을 천국 또는 하늘나라 와함께번갈아가며이논문에서사용하고자한다. 21) D. C. Sim, The Gospel of Matthew and Christian Judaism: The History and Social Setting of the Matthean Community, SNTW (Edinburgh: T&T Clark, 1998); J. A. Overman, Matthew s Gospel and Formative Judaism: The Social World of the Matthean Community (Minneapolis: Fortress Press, 1990); J. Riches, Conflicting Mythologies: Identity Formation in the Gospel of Mark and Matthew, SNTW (Edinburgh: T&T Clark, 2000); Anthony J. Saldarini, Matthew s Christian-Jewish Community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4); Warren Carter, Matthew and the Margins: A Social-Political and Religious Reading (Sheffield: Sheffield Academic Press, 2000); P. Foster, Community, Law, and Mission in Matthew s Gospel, WUNT 2:177 (Tübingen: Mohr Siebeck, 2005); D. R. A. Hare, How Jewish is the Gospel of Matthew?, CBQ 62 (2000), 264-277.

168 성경원문연구제39호 고찰하고자하는연구들이등장하고있다. 22) 이분야에앞장서고있는학 자는북미에서활동하는워렌카터(Warren Carter) 이다. 그는유대교와마태 복음의관계에대한전통적인연구방법이틀리지는않지만그러한방향성 은오직종교적이고사적인영역에만몰두하는한계가있다고지적하고, 로마제국과의관련성안에서마태복음이연구되어야한다고피력한다. 왜 냐면마태기독교인들에게로마제국의제국주의적사상, 종교, 철학, 예식, 정치, 경제, 사회, 문화는그들의신앙을형성하는데의식적/ 무의식적, 긍 정적/ 부정적으로밑바탕이되고있기때문이라는것이다. 카터는초대기 독교인들이피할수없었던로마제국의영향권아래제국주의적신앙과문 화를기독교신앙의관점에서경쟁하고(contesting), 모방하고(imitating), 저 항하는(resisting) 과정에서마태복음이나오게되었다고주장한다. 23) 그러 므로마태복음뿐만아니라신약성서의모든책들과장들은제국과연관된 산물이라고해도과언이아니라고주장하며제국과의관계성안에서연구 되어야한다고피력한다. 24) 필자는이러한카터의주장이설득력있다고 동의하며마태의 침노당하는천국 의의미도이러한관점에서살펴보고자 한다. 이것을위해먼저, 마태복음전체이야기가어떠한구조와맥락에서 전개되고있는지살펴보고자한다. 25) 첫번째이야기 : 1:1-4:16 하나님께서예수를통해새로운나라 (basilei,a) 를시작하심 두번째이야기 : 4:17-11:1 예수의말씀과선교활동을통해확장되는 22) Warren Carter, The Roman Empire and the New Testament: An Essential Guide (Nashville: Abingdon Press, 2006); Pontius Pilate: Portraits of a Roman Governor (Collegeville: Liturgical Press, 2003); J. Andrew Overman, Church and Community in Christ The Gospel according to Matthew (Valley Forge: Trinity Press, 1996); John Riches and David C. Sim, The Gospel of Matthew in its Roman Imperial Context (London; New York: T&T Clark International, 2005); 마태복음과로마제국과의관계에대한여러학자들의마태복음의친로마적, 반로마적입장, 현상적으로는친로마적으로, 실천적으로는반로마입장을보인다는논의는김학철, 마태복음서와로마의통치- 로마제국과의관계설정의문제를중심으로, 성서학학술세미나 5 (2008), 1-21 을참조하시오. 23) Warren Carter, Matthew and Empire: Initial Exploration (Harrisburg: Trinity Press International, 2001), 1-3; Proclaiming (in/against) Empire Then and Now, Word & World 25:2 (2005), 151; Resisting and Imitating the Empire, Interpretation 56:3 (2002), 260-262; Contested Claims: Roman Imperial Theology and Matthew s Gospel, Biblical Theology Bulletin 29 (1999), 56-67. 24) Warren Carter, The Roman Empire and the New Testament, 1-3. 25) Warren Carter, Matthew: Storyteller, Interpreter, Evangelist (Peabody: Hendrickson, 2004), 132-153 을참조하시오.

마태의 침노당하는천국 ( 마 11:12) 에대한소고 / 김성희 169 하늘나라세번째이야기 : 11:2-16:20 하늘나라에대한다양한반응들네번째이야기 : 16:21-20:34 하늘나라를이루어가는십자가의길다섯번째이야기 : 21:1-27:66 예루살렘에서의하늘나라활동여섯번째이야기 : 28:1-20 부활을통한하늘나라의궁극적승리 복음서를기승전결이있는전체의이야기로읽어야한다는문학비평적 주장은복음서의문학적장르를잘이해할뿐아니라성서를부분적이고 분석적으로연구하다놓치는역사비평의단점을잘보안하는방법으로, 마 태에흐르고있는전반적주제를파악하는데매우도움이된다. 26) 필자가 침노당하는천국 의의미를파악하기위해구성한이야기구조는 하늘나 라 (h` basilei,a tw/n ouvranw/n) 를키워드로한것이다. 마태의하늘나라는예 수선교의핵심이기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나라 로해석되는 basilei,a는왕을의미하는 basileu,j와관련 있는단어로, 의미상으로는왕의존재, 상태, 성격을나타내는말이다. 27) 영 어로는황제 emperor 의존재및상태를나타내는 Empire 로번역된다. 로마 제국에서 basilei,a 는로마황제 basileu,j 의주권및상태를명시할때도사 용되고있었다. 28) 마태도예수님을 basileu,j로표현한다( 마 2:1-3, 9; 21:5; 27:11, 29, 37, 42). 아마도세례요한과예수께서 회개하라하늘나라가가 까이왔다 ( 마 3:2; 4:17) 라고선포했을때마태는 하늘나라 의표현에서로 마의 제국 개념을사용하지만로마제국의형태가아닌새로운대안의삶 을제시하고있는것이다. 29) 로마제국의삶의대안형태를복음서기자가 하늘제국 이란개념으로사용했다면, 로마제국의시스템이어떠했는지살 펴보는것은필수적이다. 카터는존카우츠키(John Kautsky) 30) 와게르하드 26) 마태복음의내러티브적구조연구에대하여는 F. J. Matera, The Plot of Matthew s Gospel, CBQ 49 (1987), 233-253과 Warren Carter, Kernels and Narrative Blocks: The Structure of Matthew s Gospel, CBQ 54 (1992), 463-481 의두논문을참조하시오. 27) Karl L. Schmidt, bacileu,j, basilei,a, TDNT, Vol. I (Grand Rapids: Eerdmans Publishing Company, 1964), 576-579. 28) 요세푸스는로마의황제들을 basileu,j로묘사하였다 (J.W. 3. 351; 4.596; 5.58). Warren Carter, Matthew and Empire, 62 에서재인용. 29) 마 4:8-9에나오는예수의시험사화에서도마귀가예수를높은산으로가서천하만국 (pa,saj ta.j basilei,aj tou/ ko,smou) 을보여주며자신에게엎드려경배하면이모든것을네게주겠다고하는데, 이것은이세상의제국이사탄에게속해있음을암시하고있으며, 예수는사탄에게속한제국이아닌하늘에속한새로운통치를시작하는것으로, 바로 하늘나라 가새로운대안임을마태는전하는것이다. Warren Carter, Matthew and Empire, 63. 30) John Kautsky, The Politics of Aristocratic Empires (Chapel Hill: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1982), 49-75, 144-150, 160-229, 235-238, 273-319.

170 성경원문연구제39호 렌스키 (Gerhard Lenski) 31) 의로마제국에대한분석을바탕으로정치적, 경 제적, 사회적, 군사적, 종교적파워를휘두르고있었던로마제국의시스템 을다음과같이요약한다. 32) 1. 로마제국의경제적지배는땅, 노동력, 자원들에대한소유권 (ownership) 을통해이루어진다. 2. 사회계급의대부분을차지하는농부들, 어부들, 지역의상인들로부 터걷어진세금과공물은지역의땅주인들, 제국의관리자들의부를축 척하는데사용되었다. 3. 로마의군사적파워는실제적이었고로마제국의명예와부를유지 하는데기본적바탕이되었다. 세금을거부하는행위는반역의행위로 간주되었고로마군대가곧바로관여하여징계하였다. 4. 전쟁은로마제국에큰폐해를입힐수있으므로로마는웬만하면 전쟁을피하고자지역의엘리트들과공조하려하였고, 각지역의지도권 을인정하고제국의관료지배및간섭을최소화하고자하였다. 이것은 예루살렘의제사장을비롯한지역지도자들과로마제국의관료들이공 조하고있었음을나타낸다. 5. 황제로부터내려오는광대한후원은제국에대한충성과특권, 의 존의네트워크를공고히했는데, 지역의엘리트들은건물을짓거나축제 를주관하거나모임을주선함으로부와힘을과시했고, 그것으로말미암 아그들의정치적입지를확고히하고사회적영향력을발휘하는이득 을취하였다. 6. 로마제국의정치를정당화하는데사용되었던제국주의적신학 (Imperial theology) 은황제의이미지가새겨져있던동전, 동상, 건물들, 축제들, 시인들, 작가들의활동을통해이루어졌는데, 주피터가로마제 국과황제들을선택했고, 그들에의한제국적통치는신권에의한것이 라는정치적선전에사용되었다. 7. 설득력있는연설을위해사용되었던수사학은사회적질서와지 배, 엘리트계급의위치를유지하는데사용되었다. 8. 소위로마의 정의 는엘리트지배계급을보호하기위한체제였고, 이러한구조에저항하는사람들은엄벌하였다. 그예로십자가처형은 로마시민이아니거나낮은계급의사람들이로마제국의시스템에저항 했을때이루어졌다. 31) Gerhard Lenski, Power and Privilege: A Theory of Social Stratification (New York: McGraw-Hill, 1966), 51, 195, 210-214, 243-256, 271-280. 32) Warren Carter, Proclaiming (in/against) Empire, 153-154; Matthew and Empire, chap. 1 and 2.

마태의 침노당하는천국 ( 마 11:12) 에대한소고 / 김성희 171 이렇듯로마제국에의해매일의삶을지배받고있는초대기독교인들에 게마태가전하는 하늘제국 은하나님의뜻이제대로이루어지고있지않 는로마제국을심판하는은유적기제일뿐아니라새로운삶의대안적실 체이다. 마태가전하는복음은예수가하나님에의해서기름부음받은메 시아라는것에서출발한다( 마 1:1, 16, 17, 18을비롯한마태의첫번째이야 기단락의핵심). 즉로마제국의황제가주피터에의해치리권을수여받은 대리자가아니라예수가하늘제국의하나님에의해선택된진정한왕이라 는것이다. 하늘제국의시행자(agent) 로온예수는하늘의진정한축복과질 서( 마 5-7 장), 인간의삶의회복을위한치료사건들을( 마 8-9 장) 통해로마 제국의시스템이하나님의뜻과충돌되고있음을드러냄과동시에, 하늘제 국의질서를은밀한가운데확장시켜나간다( 두번째단락의핵심). 그러나 이에대한사람들의반응은하늘제국의질서를구원과감사함으로받아들 이는사람으로부터강하게거부하는사람들까지다양하게나타난다( 세번 째단락의핵심). 예수는하늘통치의시민은이땅의시민들과는전혀다르 게행동해야함을가르치시면서( 마 20:25-26), 고난과섬김이바로이땅의 제국을전복시키는유일한길임을제자들에게가르치시고친히그길을가 신다( 네번째, 다섯번째단락의핵심). 그리고마지막으로하늘제국의진정 한희망은하나님의궁극적승리에있으며이땅의제국의대안적종말적 공동체로제자들이예수의길을지속하도록, 그리하여이세대의제국주의 가결과적으로생산하고있는폭정, 질병, 부정의, 가난등에대항하여정의 를세우고치료와회복과생명의사역이지속되도록제자들을격려하는것 으로마무리된다( 여섯번째단락의핵심). 즉, 마태는로마제국의문화권에 서사용되는단어나개념을사용하면서동시에전혀다른대안 (counter- concept) 을삶과구원의방법으로제시하고있는것으로보인다. 이러한마태의이야기적흐름에서마태복음 11:12 인 침노당하는천국 의의미는무엇이며, 이표현을통해마태가전달하고싶은메시지는무엇 일까? 4. 침노당하는천국에대한마태의신학적고찰 본연구의핵심구절인마태복음 11:12은위에서제시한마태의세번째 이야기단락에속한다(11:2-16:20). 이구절이속해있는마태복음 11장을

172 성경원문연구제39호 세부적으로구분해보면다음과같다. 33) 11:2-6 - 예수의정체성에대한세례요한의질문 11:7-15 - 세례요한의정체성에대한예수의진술 11:16-19 - 세례요한과예수에대한거절과부정적반응 11:20-24 - 복음에거절반응을보인도시들에대한화 11:25-30 - 하늘나라에대한예수의초청 첫번째이야기단락이하늘나라의선포자요시행자로예수가하나님께 부름받았다면, 두번째단락은말씀과행위로하늘나라의삶을실행하는 예수에대해전개하고있다. 하늘나라의특징은소위산상수훈으로알려져 있는 5-7 장에잘설명되고있으며, 8-9장은예수께서로마제국의영향아래 고통당하고있는사람들의치료와회복에힘쓰고있다. 10장에서는열두 제자를세우시고예수께서행하신일을똑같이하도록권위를부여한뒤, 제자들을파송하면서그들이선교를하는동한이세상으로부터미움을받 을것과박해받을것에대해미리예고한다(10:16-23). 또한이땅에서의예 수의선교자체가세상의화평이아닌검으로의분열을일으키며목숨을 잃을수도있는일임을명시한다(10:34-39). 그다음에등장하는본문이바 로 11 장이다. 마태복음의주석학자들은대부분 11-12장의전체주제를예 수의복음에대한거절이나부정적인반응을다루는장으로분석한다. 34) 11:1은 10 장에서열거된예수의가르침을결말짓는요약구절이고, 2절부터 는요한이예수의정체성에대해확인하기위해자신의제자들을예수께 보내는것으로시작한다. 요한이예수의메시아성에의심했다는이유는그 만큼예수의선교로시작된하늘나라이지만여전히세상에는고통이존재 하고있다는것을보여준다. 예수의정체성에대한요한의제자들의질문 에대해, 예수는이사야말씀들을( 사 25:4; 26:19; 29:18; 35:6; 61:1) 인용하며 33) 학자들은마 11 장을일반적으로크게두부분(11:2-24; 11:25-30) 또는세부분(11:2-19; 20-24; 25-30) 으로나눈다. 필자는마 11:2-19의이야기를좀더세분화하여다섯단락으로나누었다. Ulrich Luz, Matthew 8-20, 129; W. D. Davies and Dale C. Allison, Matthew II, 235; Margret Hannan, The Nature and Demands of the Sovereign Rule of God in the Gospel of Matthew (London; New York: T&T Clark, 2006), 84-92 참조. 34) Ulrich Luz, Studies in Matthew, 15; W. D. Davies and Dale C. Allison, Matthew 8-18, 233-234; Warren Carter, Kernels and Narrative Blocks, 476-477; 도널드헤그너, 마태복음, 507; 더글라스 R. A. 헤어, 마태복음, 최재덕역, 현대성서주석 (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1), 179; Craig L. Blomberg, Matthew, The New American Commentary vol. 22 (Nashville: Broadman Press, 1992), 183.

마태의 침노당하는천국 ( 마 11:12) 에대한소고 / 김성희 173 예수의메시아사역은이미시작되었음을확실히한다. 요한의제자들이 돌아간후예수는역으로요한의정체성에대해이야기하는데(11:7-15), 이 맥락에서본고의관심인 11:12 이언급되는것이다. 그렇다면, 천국이침노를당하고있다 는예수의말씀은세례요한과의 관계에서생각되어야한다. 세례요한이자신의제자들을예수께보냈을 때, 요한은이미감옥에갇혀있는상태다(4:12). 예수는하늘나라에대해 먼저선포했던(3:2) 세례요한이옳은일을하다감옥에갇혀있다는것을 생각하시면서세례요한에대한평가를시작했을것이다. 7 절의 바람에 흔들리는갈대 (ka,lamon u`po. avne,mou saleuo,menon) 는요단강기슭에자라는 무리의풀들을묘사하는것이지만은유적으로는헤롯안티파스에대한암 시가가능하다. 35) 왜냐면헤롯안티파스가주조한동전에는갈대를들고 있는헤롯의형상이새겨져있었기때문이다. 이것은로마제국의공모세력 인이세상의권력자( 헤롯안티파스) 가세례요한을감옥에넣은것을빗대 어말하는것이다. 이것은곧이어 8 절에나오는왕궁의 부드러운옷을입 은사람들 과도연결되는데, 부드러운옷 은엘리트계급의부와폭정을 상징하는것으로 36) 헤롯을비롯한이땅의제국의통치와공모된권력자들 은부와권력과명예를가지고왕궁에서지내지만, 하늘통치를선포하는 세례요한은광야에서 약대털옷을입고허리에가죽띠 를띠고(3:4) 정의 를선포하다감옥에갇혀있다는것을대비시키고있는것이다. 여기서이 땅의제국은 흔들리는갈대헤롯, 부드러운옷, 왕궁 으로, 하늘의제국 은 세례요한, 털옷, 광야, 감옥 으로비교되어은유되고있음을알수 있다. 곧이어 9, 10 절은세례요한을선지자로규정한다. 말라기 3:1과출애 굽기 23:20의혼용으로인용되는마태복음 11:10은세례요한이이땅의제 국을심판하고새하늘과새땅이시작되는하늘나라의길을준비하는선 지자임을알린다. 이것은말라기 4:5에서예언된엘리야가바로세례요한 임을언급하는 14 절에서확고해진다. 11 절은세례요한이옛제국과하늘나라사이의과도기적인물임을알리 는것으로, 이세상에서는세례요한이가장큰자이다. 여자가낳은자중 에 란표현은히브리식숙어표현으로( 욥 14:1; 15:14; 25:4; 1QH 13:14; 18:12-13, 16, 23), 지상모든인간존재를나타내는유대적표현이다. 37) 세례 35) 도널드헤그너마태복음베이츠는마와눅이모두헤롯안티파스에,, 517. 11:12 16:16-18 대한암시적인비판을하고있다고주장한다. Matthew W. Bates, Cryptic Codes and a Violent King, 92-93. 36) Warren Carter, Matthew and the Margins, 251. 37) Ulrich Luz, Matthew 8-20, 139; R. Gundry, Matthew: A Commentary on His Handbook for a

174 성경원문연구제39호 요한은선지자로서, 선지자보다더큰자로서하늘나라의도래를선포하고 주의길을예비했던그결과로감옥에갇혀있는상태인것이다. 비록그는 감옥에서고통받고있고곧순교할처지이지만( 마 14:1-12), 예수는그를이 땅에서가장큰자로칭찬하고있는것이다. 그런데 11하반절에는 o` mikro,teroj ( 가 장작은자) 가하늘나라에서는세례요한보다큰자라고설명한다. 작은자 는마 태복음에서예수가소중하게생각하는사람들이다 (10:42; 11:25; 18:4, 6, 10, 14; 19:30; 25:40, 45 참조). 38) 이들은이땅의제국에서는실질적으로힘 없고약한자들일수있다. 그러나이들이하늘나라에서는세례요한보다 큰자가될수있다. 이것은세례요한을평가절하하는의미가아니라하늘 통치의나라가이미도래했고, 하늘나라의가치와질서는이세상의제국 과는전혀다르다고명시하고있는것이다. 39) 그다음에소개되는 11:12의침노를당하는천국은어떤의미를가지고있 을까? 11 절과연결하여이세상의제국( 로마제국) 과전혀다른가치와질서 체계인하늘제국은세례요한의길을예비함과예수의선교로이미시작되 었으나그실체는복음에대한거절, 세례요한의감옥행, 곧이어질그의순 교를포함한많은고통의반향을일으키고있다는것이다. 이것은 10:34 40) 에 서부터예견되었으며, 이미임한하늘통치에대한무관심과무지를드러내 는이세대의비유(11:16-19) 와회개하지아니하는갈릴리의도시들에대한 화선언(11:20-24) 으로이어지고있는것이다. 그렇다면천국은누구에의해침노를당하고있는가? 침노하는자들 (biastai.) 에의한학자들의의견은다양하다. 베츠(O. Betz) 는쿰란문서에나 오는 거룩한전쟁 의개념에입각하여천국을강탈하는자를사탄, 벨리알 로규정한다. 41) 무어(E. Moore) 는그당시의폭력적이고열심있는바리새 인들이하늘나라를침노하는자들이라고규정하며, 42) 쉬렝크 (G. Schrenk) 는 1세기에폭력적으로강탈하는행위를하고있었던열심당을의미할수 도있다고주장한다. 43) 엘르웰린은 biastai. 를악한포도원농부비유( 마 21:33-46) 와연결할수있다고주장하며포도원주인을거절하고그아들을 Mixed Church under Persecution (Grand Rapids: Eerdmans, 1994), 208. 38) 구기정, 마태복음안의작은자, 교회와문화 16 (2006), 117-135 참조. 39) 구기정, 마태복음 11:2-19 안의지상큰자( μείζων) 와하늘작은자( μικρότερος ), 51. 40) 내가세상에화평을주러온줄로생각하지말라화평이아니요검을주러왔노라 ( 마 10:34, 개역개정 ) 41) O. Betz, The Eschatological Interpretation of the Sinai-Tradition, 99. 42) E. Moore, BIAZ Ω, APΠAZΩ and Cognates in Josephus, NTS 21 (1974-1975), 541. 43) G. Schrenk, βίαζομαι, βιαστής, 611.

마태의 침노당하는천국 ( 마 11:12) 에대한소고 / 김성희 175 폭행한농부들이 11:12 의천국을강탈하는자들이라고설명한다. 44) 캣치폴 은당대에존재했던쿰란문서(1QH 2:10-17, 20-30; 6:22b-35) 에나타나는종 말론적거룩한전쟁에서하나님을대적하는 폭력을행하는자들 과비교 할수있다고하고, 마태복음에서폭력을행하는자들은예수의복음을거 절하거나율법과선지서의권위에빗대어복음을받아들이지않는자들이 라고해석한다. 45) 메튜베이츠(Matthew W. Bates) 는마태복음 11:7-15이세 례요한을다루는본문이고, 7 절의흔들리는갈대, 8절의부드러운옷을입 은자는모두세례요한을감옥에가둔헤롯안티파스를은밀하게지칭하 며비판하는것이라고하면서, 12절의천국을강탈하는자역시헤롯안티 파스를의미한다고주장한다. 46) 이러한다양한의견에대해필자는먼저 천국을강탈하는자들을열심당으로보는견해는지양되어야한다고생각 한다. 왜냐면열심당들은세례요한이활동하기전부터이미활동하고있 었으므로 12 절에 세례요한의때부터 의범위에는속하지않기때문이다. 세례요한의때부터 를예수를통한하늘통치의준비단계및시작의시기 로본다면, 천국을강탈하는자들은예수의복음을반대하는자들, 즉하늘 통치와다른세상을이끌어가는로마제국의권력자들, 그세력과공모하고 있는헤롯안티파스를비롯한유대엘리트지도자들, 그리고마태공동체가 직면하고있는적대세력들모두를지칭하는것으로이해해야한다. 마태복음이쓰였을것으로많은학자들이추정하는지역은시리아지역 의중심도시인안디옥으로, 47) 로마와알렉산드리아에이어로마제국에서 세번째로큰도시이다. 48) 안디옥은로마제국을대표하는도시인만큼제 국관료들의행정중심지였을뿐아니라로마군대가주둔하고있었던곳이 다. 실질적으로많은황제들이다녀갔던곳이고, 49) 로마식의건물들과신 전, 극장, 목욕탕들이건재하였으며, 로마의통치를상징하는여러동상들 이세워져있었던곳이다. 로마제국의존재자체와제국을대표하는황제 44) Stephen Llewelyn, The Traditionsgeschichte, 348-349. 45) David R. Catchpole, On Doing Violence, 58-60. 46) Matthew W. Bates, Cryptic Codes and a Violent King, 80-83. 47) D. C. Sim, Matthew and Christian Judaism, 40-62. 48) 요세푸스는시리아의안디옥을로마제국의 3 번째도시로묘사한다(J.W. 3. 29). Warren Carter, Matthew and Empire에서재인용. 38. 49) 기원전 20 년에아우구스투스와티베리우스가다녀갔고, 66 년에는베스파시안, 71년에는디도가다녀갔으며, 트라이얀황제는 114 년파티아(Parthia) 와전쟁을치르기위해로마군대의주둔기지로삼았으며, 115 년에는지진을피해서안디옥에서머물렀다고한다. 이렇게로마황제들이안디옥방문이잦았다는것은그만큼도시가로마제국의정치와문화에깊은영향을받고있었다는증거이다. Warren Carter, Matthew and the Margins, 37.

176 성경원문연구제39호 들이신에의해특별히선택된대리자들이라는제국주의적인사상과신화 들은로마의철학자들과작가들에의해지지되었고, 황제들의생일을비롯 한여러로마의축제들이안디옥에서열렸으며, 신전의제사장들은황제들 을위한희생제사및기도, 제국을찬양하는예식을올렸다. 50) 매일의삶이 로마제국의정치나사회, 문화의영향을받고있었던마태기독교인들에게 로마제국은예수의복음을전하는기제가되었을것이다. 이러한상황에서 천국을침노하는강탈자들은누구라고생각했을까? 아마도하나님의통치 질서를거스르는로마제국의황제를비롯한관료들, 기독교인들을이단이 라취급하며박해했던유대교지도자들이그일차대상이지않았을까생각 된다. 이들은이세상의제국에서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종교적으로힘 있는자들이었고, 자신의힘으로천국을사유화하고자했던자들이었던것 이다. 이들에의해 침노당하는천국 은하늘의뜻에따라살고자할때만 나게되는고통과박해의실재이다. 이러한현실에서마태는세례요한의 고통과하늘통치의복음을거절하는자들에대한예수의탄식표현으로 침노당하는천국 을사용하고있는것이다. 이것은 11:15 에서처럼, 귀있 는자들만이제대로깨달아알수있는하늘의언어인것이다. 침노당하는 천국에대한마태의대안은예수의멍에를메고예수를배우는것이며 (11:28-30), 51) 로마제국의통치에대한대안으로하늘통치의공동체를만들 어내는것이다. 5. 결론 세례요한의때부터지금까지침노당하는천국과그천국의빼앗는자들 ( 마 11:12) 에대한해석은마태복음에서진행되는이야기의신학적주제와 맥락에서이해해야함을살펴보았다. 이구절이포함되어있는마태복음 11 장은감옥에붙잡힌세례요한이그의제자들을보내어예수의메시아 됨을확인하는것에서부터시작하여(11:2-3), 예수의선교활동을통해이미 하늘의통치가시작되었음을알리는예수의확언과(11:4-6), 하늘의통치는 시작되었으나이땅의통치를대표하는로마제국이하늘의통치를거슬러 50) Warren Carter, Matthew and Empire, 37-50. 51) 카터는마 11:28-30 도역시로마제국에대응하는예수의메시지로해석해낸다. 즉, 로마가부여하는멍에가아닌예수의멍에를지고배우는것은하늘나라통치의전혀다른질서속에서온전한인간의구원과삶을실현한다는것이다. Warren Carter, Take my Yoke Not Rome s: Matthew 11:28-30, Matthew and Empire, 108-115.

마태의 침노당하는천국 ( 마 11:12) 에대한소고 / 김성희 177 활동하고있다는것(11:7-8), 이제국의힘있는관료들, 즉바람에흔들리는 갈대로은유된헤롯안티파스와부드러운옷을입은왕궁에사는사람들로 표현된제국의공모자들은( 로마제국의제도와영향력하에이득을얻고사 는엘리트들과유대지도자들) 하늘의통치를준비했던선지자중의선지 자인세례요한을감옥에가두고복음을방해하고있음에(11:9-11), 예수께 서는안타까움으로천국이침노를당하고있다는것과침노하는자들이빼 앗고있는현실을탄식하는것이다(11:12). 이러한예수의탄식은다음단 락에서도연결되는데, 말라기 4:5에서예언된엘리야선지자가바로세례 요한임을밝히시며(11:13-15) 하늘의통치가시작되었음을알리는동시에, 그럼에도불구하고전혀반응하지않는이세대와(11:16-24) 회개하지않는 갈릴리의도시들에대한화선언으로(11:20-24) 이어진다. 마태역시로마 제국의정치, 문화영향권이강력한도시, 시리아의안디옥에서이미하늘 의통치가시작되었으나현실적으로는이세상제국의통치아래계속고 통과수치와박해속에있는자신들의상황을반영하여 침노당하는천국 의고백을통해신학적성찰을하고있는것이다. 예수시대, 마태의시대와마찬가지로, 오늘날도역시천국은침노당하고 있다. 하나님이이세상의진정한통치자되심을망각하고, 자신이가진권 력과부와명예를누리는데빠져있는이땅의제국의권력자들, 작은자들 을돌보기위한하나님의공의와정의, 사랑과평화는저버리고소수엘리 트들의이득만을취하기위해사회, 정치, 경제, 종교시스템을이용하는힘 있는자들 (biastai.), 이들이바로천국을강탈하고유린하는자들이다. 마태 를통한 침노당하는천국 의메시지를통해우리가해야할일은세례요한 으로부터지금까지임재하고있는천국과침노당하는천국에대하여들을 수있는귀와, 볼수있는눈과, 말할수있는입과, 행동할수있는몸으로 우리를향해들려오는피리소리에온몸으로반응하며춤을추는것 (11:17) 이라하겠다. < 주제어>(Keywords) 침노당하는천국, 침노하는자들, 하늘나라, 로마제국, 마태공동체. Suffering Kingdom of God, the Violent, the Kingdom of Heaven, Roman Empire, Matthean Community. ( 투고일자: 2016년 7월 27 일, 심사일자: 2016년 8월 23 일, 게재확정일자: 2016년 10월 26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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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의 침노당하는천국 ( 마 11:12) 에대한소고 / 김성희 181 <Abstract> Reflection on Matthew s Suffering Kingdom of Heaven (Mat 11:12) Seong Hee Kim (Ansan University) Matthew 11:12 has been a notorious and ambiguous verse for both translation and interpretation in Biblical Studies. The key depends on how we interpret bia,zetai. There are four possible cases as follows: 1) a middle voice with positive meaning, 2) a middle voice with negative meaning, 3) a passive voice with positive meaning, or 4) a passive voice with negative meaning. In terms of grammar and Matthean context, it seems right for me to take the fourth, especially because of the following two Greek terms, biastai. and a`rpa,zousin which always come with negative meanings. In that case, the meaning implies that the kingdom of heaven has suffered violently, and that the violent has taken it by force. Most Korean versions of the Bible chose the passive form. However, its theological meaning still remains ambiguous. When Korean churches use it in their ministry and preaching, and even in theological thesis of academia, they almost tend to choose the positive meaning that the kingdom of heaven comes forcefully, and that those who exert ardently can take it. This is mainly because it is in harmony with Luke 16:16 ( the Good news of the kingdom of God is preached and everyone enters it forcefully ). Indeed, both Matthew 11:12 and Luke 16:16 seem to draw the verse from their common source (may be, Q). However, each applies it to its unique literary context for each theological purpose. Therefore, we don t have to keep those verses in harmony. It is more reasonable to understand it respectively in the narrative flow of each gospel. Matthew 11:12 should be understood within Matthew s story apart from Luke 16:16. Matthew has his/her own plot within the narrative concerning the kingdom of heaven which is the most significant theological term in Jesus ministry. The whole literary theme of Matthew 11 is about the negative responses to the kingdom of heaven (11:2-24) and Jesus new invitation (11:25-30). Within this flow of the story, Jesus deplores the imprisoned John the Baptist as an example of the suffering kingdom, and demands his

182 성경원문연구제39호 disciples to respond with ears to hear to the kingdom of heaven, which is the counter-concept of the Roman empire. From the time of John the Baptist, via Matthew s time, and until today, the kingdom of heaven has suffered violently, and those in authority and power have still taken it violently. Al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