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그램기획시창의적아이디어발상및전개 ' - 문화예술교육전문인력모둠활동 ( 강원지역 ) 사례발표 발표 : 김예원 ( 강릉문화의집교육전문인력 ) 2007.11.1 / 국립중앙박물관
' 프로그램기획시창의적아이디어발상및전개 ' 1. 발상이란무엇인가? : 발상력 (Creative Quality) 은새로운생각을만들어내는능력, 또는그것을발견해내는능력으로정의할수있으며, 이것은실제응용을전제로한혁신적인사고가선행되어야한다. 2. 발상의근원은? : 발상의근원은상상. 상상이란현재있는것이나없는것, 또는지금까지실제로경험해보지못한것을창조적으로마음속에그리는행위이다. 상상에서나온아이디어만이발전의원동력이되며, 발전은상상에서시작되고행동으로실현된다. 풍부한상상력은창조의원동력이다. 또한시대의흐름을읽고미래를예측하거나예견할수있는선견력은뛰어난상상력을갖고있지않으면불가능하다. 이렇게예측해서장기적인비전으로설계할수있는선견력과함께, 보이지않는것도꿰뚫어볼수있는통찰력또한상상력을필요로한다. 3. 창조적발상의조건 - 단순, 명료 : 단순한아이디어와분명한메시지 - 놀라움 : 새롭고놀랄만한극적인요소, 공감할수있는메시지 - 신선하고독특하고차별화된 : 신선하고유용한개념으로독특한차별점, 강조점내재 4. 발상은 3 단계로진행된다. 1단계 : 한발물러나서생각해본다. - 한발물러나서생각해보면발상의폭을넓힐수있는계기가되며, 문제해결을위해어떻게해야하고또무엇이중요한지에대한대략의사고의틀이마련된다. 따라서고정된틀을벗으나더많은사고를잉태할수있게된다. 2단계 : 철저히목적을생각한다. - 무엇을위해그렇게해야만하는지, 문제해결을위한주제와행동의목적을먼저떠올려보는것이좋다. 즉, 먼저목적이무엇인지생각해봄으로써시점이바뀌어새로운아이디어가도출되는것이다. 3 단계 : 힌트를찾아낸다. - 힌트를찾아내어그것을착상의실마리로삼으면시점이바뀌어문제를해결할수있 는아이디어가도출될수있다.
5. 발상력을강화하는간단한습관들 - 만약그렇게하면어떻게될까? 라고자문해본다. - 유비 ( 類批 ) 와비유 ( 比喩 ) 를이용해본다. - 아주작은느낌도놓치지않는다. - 만약실행해보면어떨까? 라고생각한다. - 생각이확실하게떠오르지않아도계속생각한다. - 습관을바꾼적이있다면그것을메모해둔다. - 여러가지다양한활동을시도해본다. - 장기나바둑, 화투, 포커같은전략적인놀이를해본다. - 외국어를배운다. - 왼손잡이는오른손으로, 오른손잡이는왼손으로글을쓰거나무엇인가를해본다. - 자나계량컵을사용하지않고거리나양을추측해본다. 그다음자신의추측이어느정도맞았는지확인해본다. - 계산기를사용하지않고장부를정리해본다. - 소설을 2/3쯤읽은다음책을덮고스스로결말부분을써본다. - 물구나무서기를하여혈액이뇌로흘러들어가게한다. - 퍼즐도구나신문또는잡지에실린낱말맞추기를이용해퍼즐놀이를해본다. 6. 발상력을키우는것, 발상력을죽이는것 발상력을자극하는것들 발상력을저해하는것들 l 문제해결에대해생각할수있는한여러개의아이디어를찾아본다. l 문제해결에즐거운마음으로몰입하여, 도출된아이디어에대해여러각도로생각해본다. l 새로운것을생각해내기위해서실패는항상있을수있다고생각한다. l 생각이잘떠오르지않고피곤해지면일단문제에서벗어나휴식을취한다. l 여러가지정보와자료를근거로자기가알고있는지식을적용해문제를해결할아이디어를도출해낸다. l 아이디어는되도록유머가있는것으로도출해낸다. l 전혀관계없는사람이나엉뚱한사람에게자신의생각에대한의견을들어본다. l 엉뚱한질문을해본다. l 모든측면에서개선의여지가없는지세밀히관찰, 검토해본다. l 수시로아이디어가떠오르면제한없이기록한다. l 정확한문제해결의정답만찾아본다. l 심각하게문제에몰입해본다. l 실패해서는안된다고생각한다. l 피곤하더라도무리해서문제해결에집중한다. l 전문가의조언에전적으로의지해문제를해결한다. l 재미없거나하찮은아이디어는지체없이버린다. l 찬한사람이나후원자에게만자신의생각이나의견을말한다. l 모르는것은아예생각도하기싫어한다. l 특별한문제가없는한평소에는그것에관심을가지지않는다. l 좋은아이디어가떠오르면그저머릿속에입력한다.
7. 발상을저해하는장애요인들 마음의장애 1 논리적장애 발생요인 : 자료수집에많은시간할애, 수집한정보가완전하지못하다는불안감, 목적을망각한막연한정보수집 극복방법 : 우뇌사용 ( 문제해결의목적을머릿속에이미지화 ), 독특한해결방법그려보기 2 감정적장애 발생요인 : 선입견과자신감부족 극복방법 : 타인의의견을무조건비판하려는자세에서벗어나기, 성급한판단보류, 내용메모, 과거성공전례를되새기며자신감회복하기, 긍정적마인드갖기 3 창조적장애 발생요인 : 과거에해온방식에만의존해서한계에도달할때까지문제해결을미루려하는태도 극복방법 : 최적량의정보수집 ( 스스로 or 다른사람을통해 ), 목표와문제점이정확하게설정되어있는지점검, 빠뜨린것 or 빠진것없는지사전확인, 일정에따른계획표작성, 메모습관. 발상력을저해하는요인들 1 고정관념 : 이것은옳다 라는확신 2 선입관 : 정답은하나뿐이다. / 그것은논리적이지않다. / 법을지켜야한다. / 틀리면안된다. / 그것은내소관밖이다. / 나에게는창조력이없다. ( 선입관 직관 : 다양한경험의뒷받침이있으며감각적, 논리적근거가있다.) 3 기계적반응 : 소극적행동과판단, 용기부족에서기인 4 금기 ( 터부 ) : 열린커뮤니케이션불가능 5 자기규제 : 괜히말했다가욕이나먹지않을까. 라는소극적인자세. 잘되면자기가잘한일, 잘못되면남탓하는관습 6 전례와관행 7 습관 : 매너리즘이나슬럼프에빠졌을때, 또는막다를벽에부딪혔을때새로운발상이나올수없게됨
8. 뇌전체를사용해문제를해결하는방법 좌뇌논리적언어적연속성분석적합리적기억력수평사고 우뇌감성적비언어적창조적전체적예술적시각적직감유머, 놀이 좌뇌 : 문제를논리적으로정의를내린다. 우뇌 : 여러개의문제해결방안을도출해낸다. 좌뇌 : 실제로문제해결방안을평가하고그것을어떻게이용할것인지결정한다. 좌뇌 : 아이디어가지지받을수있도록문제를실제로해결하기위한전략을세운다. 우뇌 : 다른사람을설득하고자신의생각과열의를인지시키려고노력한다. 9. 아이디어가많은사람의 6 가지요소 유연성 민감 연상 독창성 치밀함 새로운의미부여 10. 창조적발상의조건 1 정신건강 : 몸을위한잡식과머리를위한잡학건강한발상을위한 4V 1. Vocabulary( 어휘 ) : 발상을정확하게표현해낼수있는어휘 2. Variety( 다양성 ) : 보다가치있는발상으로모색하기위한다면적전개 3. Venture( 용기 ) : 일단시도해보려는모험의용기 4. Victory( 승리 ) : 승리에대한확신 2 기억력 : 우뇌를사용하자 ( 좌뇌는입력된정보를언어화, 우뇌는도형으로처리하므로우뇌는좌뇌에비해 100만배많은정보를저장할수있다.) 3 집중력
4 수평적사고 (= 확산적사고 ) : - 아이디어는질보다양이라는생각 ( 아이디어자체를많이도출하는것이목적 ) - 스스로생가가하는일반적인한계뛰어넘기 - 스스로생각넓히기 ( 좋고나쁜아이디어의판단기준설정하지않기 ) - 모든아이디어를수용하려는자세 - 이미나와있는아이디어결함, 개선해보기 ( 무관계의조합, 무임승차의원리 ) - 긍정적인판단력을갖는자세 ( 아이디어평가는신중하게 ) 11. 발상의기술 / 기법 발상법의예시 - 브레인스토밍 : 다른사람이말한것을힌트로해서아이디어도출해내는방법 - 체크리스트법 : 체크리스트에의해힌트를얻어내는법 - 비트법 : 입장과시점또는사례를여러가지로바꾸어가며발상하는방법 워밍업 : 1분동안아이디어내기연습 - 클립 의용도에대해될수있는한많이써보기 주의사항 1 아이디어는질이아닌양이라는것을염두해둔다. 2 일단머리에떠오른아이디어는전부기록하고, 아이디어들에대해서는비평하거나판단하지않는다. 3 부담을갖지말고여유있게즐겁게노는기분으로적어나간다. 4 자신을유연성있게위치시켜직관적으로생각해본다. (00한상황에서클립을어떻게사용해대처할것인가?) 5 만약이렇게된다면어떨까? 라고자문해보라. 브레인스토밍 - 브레인스토밍의규칙 1 절대로남을비판하지않는다. 2 아이디어는질보다양이중요하다. 3 다른사람이내놓은아이디어에자신의아이디어를덧붙여이야기할수있다. - 전개순서 1 두뇌의유연성을위해워밍업 2 서기는 1차브레인스토밍에서나온아이디어를유사한내용끼리분류한다음, 모조지전지에매직펜으로기록해참가자전원이볼수있도록벽에스카치테이프로부착 3 30분-1시간후휴식 4 2차브레인스토밍을시작하면서리더를중심으로아이디어를하나씩검토하면서, 좋은아이디어인지아닌지의견을들어가며표시 5 100개의아이디어중 50개로압축 ( 이과정에서파생된아이디어추가가능 ) 6 50개의아이디어중 20개로압축 7 20개중 10개, 10개중 5개로압축
8 5 개아이디어를충분히토론을거친후 3 개의아이디어로결정 9 최상의 1 개를최종아이디어 A 안으로선택, 나머지 2 개는보조아이디어 B,C 안으로. 브레인스토밍리더의자세 1 리더는참가자들위에서군림하려하지말고용기를북돋아주어야한다. 2 흐름을따라갈수있도록민감한자세를지녀야한다 ( 목적과주제의길잡이역할 ) 3 다양하게가지칠수있는아이디어제시, 참가자격려 브레인라이팅 : 사람들이모여종이에자기의아이디어를기록해가는것, 침묵발상법 - 진행방법 1 원형으로배치한책상에둘러앉는다. 2 참가자들은서식의 A,B,C 난에아이디어를각각 5분간기록후좌측참가자에게전달 3 두번째란에기록후전달 4 넘겨받은서식의아이디어가좋다고생각되면, 생각이다를때에는자기의아이디어기록 5 브레인라이팅이종료된직후리더는서식을취합하여통계를낸다음의견을나누어아이디어를확정한다.
www.arte.or.kr " 정성스레문화예술교육의토양을가꾸겠습니다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문화관광부와교육인적자원부가공동으로수립한 문화예술교육활성화종합계획 의근본취지를 실현시키고, 정책사업을체계적으로실행하기위해 2005 년 2 월설립되었습니다. 개성이존중되고서로다름이이해되어야하는이시대, 문화예술교육은창의성과소통능력의원천이라할것입니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문화예술교육을통해경쟁보다는공존을 단절보다는소통을 기량보다는창조력을 키워갈수있기를희망하면서, 인적 물적자원을지원하여교육기회를확대하고 다양한교육주체들간의온 - 오프라인소통구조를마련함으로써 창조적인관계맺기를통한문화예술교육의질적성장을추구합니다. 누구에게나열려있는문화예술교육을위해, 자신의삶을풍요롭게할수있는문화예술교육을위해, 그리고이를통해생성된개개인의창의적에너지들이우리사회에활력을불어넣어줄수있도록성심을다하겠습니다.
문화예술교육전문인력양성 사업 모둠활동사례발표자료집 김주호 2007. 10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서울특별시강남구무동마을길 26 ( 삼성동 ) http://www.arte.or.kr 02-6209-5941 팩 스 02-6209-5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