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9 pp. 4204-4211, 2013 http://dx.doi.org/10.5762/kais.2013.14.9.4204 기타리스트 Jim Hall 의음악분석 : Careful 과 Waltz New 를중심으로 김중회 1* 1 여주대학실용음악과 An Analysis of Music by Guitarist Jim Hall : Based on Careful' and Waltz New' Kim-Joong Hoy 1* 1 Dept of Applied Music, Yeoju Institute of Technology 요약본연구는현존하는기타리스트중가장큰영향을주고있는 Jim Hall의작품 Careful 과 Waltz New 를분석하고, 동시대의연주자들과는다른그의음악적인성향과방향성을살펴본다. 단지기타리스트에머물지않고새로운창조를위해끊임없이새로운시도를했던 Jim Hall은이시대의음악인들에게음악의본질이무엇이며, 또한기타리스트로서선택할수있는다양한새로운방향을제시하고있다. 시대를넘어인정받고있는그의음악은현음악인에게시사하는바가매우크다고고려된다. Abstract This research is the comparative analysis of Jim Hall's master work "Careful" and "Waltz New" who is the most influential guitar player of the present day. I tried to analysis musical inclination and direction comparison with contemporary musicians in this study. Jim Hall wasn't the person who did satisfy with only playing guitar as a famous artist but trying to research and create a new thing continuously with this his music. I am considering that his music has been great implications for contemporary direction. Key Words : Careful, Jim Hall, Direction, Musicians, Waltz New 1. 서론 본연구는현대대중음악에중요한역할을하는모던재즈의역사적의미와그시대에중심에서있는재즈기타리스트짐홀의작품을분석한다. 기타리스트뿐만아니라음악인으로서도성공할수있었던그의삶을살펴봄으로서현재음악가를꿈꾸는사람들에게하나의음악적인방향제시를하고자한다. 한음악가의음악적인배경과그의작품에흐름을보면, 그사람의관심사와음악적철학을알수있기때문이다. 1940년대이후수많은훌륭한재즈기타리트가후대에영향을주고있지만대부분이기타연주에대한한정된영역내에서의영향력을말할수있다. 이와달리모던재즈기타리스트짐홀은다른 모습을보여준다. 1989년서울예술대학을시작으로일반대학이나콘서바토리, 학점은행제, 사이버대학에도실용음악학과가개설되기시작했다. 미디어에서는케이블채널 tvn의 슈퍼스타 K 를시작으로 위대한탄생, K팝스타, 보이스코리아 등많은음악관련경연대회가대중들의관심을받으며방영되고있다. 이러한현상은대중음악이문화산업으로이전보다크게확장되었음을보여준다. 자연스럽게음악을만들어내는분야도또다른기술직으로인식하게되면서, 많은사람들이음악에관련된직업에관심을갖게된다. 그리고그러한목표를위한한과정으로자연스럽게교육에관심을갖게된다. 음악을문화산업으로보는자본주의사회속에서많은 * Corresponding Author : Kim-Joong Hoy(Yeoju Institute of Technology) Tel: +82-11-1744-6597 email: bluetrane09@gmail.com Received August 13, 2013 Revised (1st August 29, 2013, 2nd September 5, 2013) Accepted September 6, 2013 4204
기타리스트 Jim Hall 의음악분석 : Careful 과 Waltz New 를중심으로 사람들의실용음악교육에대한기대는기계적인기술향상만을생각하고있는듯하다. 결국그러한생각은만족스럽지못한결과를얻을수밖에없다. 특히악기를전공으로선택한사람들을대상으로음악의본질에대한고민과함께 어떻게공부할것인가 에대한고민이지금우리에게필요한것같다. 현대에는단지자신이전공하는악기에대한기술에대한집중도중요하지만좀더음악에본질인창조에도비중을두는것이당연하다고생각된다. 즉, 다른사람이만든음악에연주자로참여하는것도중요하지만앞으로는음악을직접만들어내는능력이있는연주자의필요성이강조되고있다. 따라서본논문에서는그의대표곡인 Careful" 과 "Waltz New" 를분석해봄으로써기타연주자로의모습보다작곡가로서의모습에초점을맞출것이다. 2. 본론 2.1 모던재즈의태동 비밥 시기라고불리어진 1940년대의재즈는하나의예술적인현상으로서진가를인정받게되었지만, 동시에 1930년대누렸던대중적인인기을잃게되었다. 그럼에도불구하고자신들의음악적능력을정통파에게인정받고싶다는욕구는얼마후재즈에도클래식과같은전문학교나콘서트가필요하다는욕구로발전한다 [1]. 1950년대들어서면서더욱더재즈를클래식음악에접근시키기를바라는뮤지션들이많이생기게되었다. 이시대를 쿨재즈 시기라고하며이때부터작곡과편곡에비중을두게되었다.[1] 물론이러한현상은갑자기생겨난것은아니다. 1930년대듀크에링턴또한재즈와클래식을접목하기위해많은노력을했으며대부분에 40년대비밥연주자들은클래식작곡가의영향을받는다 [2]. 이러한노력을단순히흑인뮤지션의열악한환경에서의변화를원한것이라기보다는음악적발전을목표라고하는것이더합당할것이다. 이런변화는자연스럽게학교교육으로이어졌고, 현대재즈는 20세기현대음악의한장르로분류된다할수있겠다. 2.2 모던재즈기타의역사 1920년대초기재즈에서기타연주자는리듬기타로서의역할로서가끔간단한코드로된솔로를연주할정도였다. 악기특성상음향이극히제한적이었기때문에재즈솔로주자로서의역할은일반적으로무시되었던것이다. 그러나 1940년대초찰리크리스천은앰프를이용하 여소리를증폭시켜사용하기시작했고, 그의스윙감과솔로라인은그당시재즈에서관악기와같은대열에서게하였다 [2]. 즉, 타임키핑을담당하는역할, 그이상으로여겨지기시작했다. 그리고그후많은기타리스트들이영향을받으며발전시킨다. 그러한그의음악적경향은모던재즈기타리스트들의모델이되었다. 그리고또한명의벨기에출신의집시기타리스트로프랑스를본고지로대부분유럽에서연주활동을했던장고라인하르트는집시음악의재즈사운드를결합시켜그의멜로디라인에있어서대작곡가의면모를보여주곤했다. 어떤사람들은찰리크리스천을전후로해서기타의역사를나누기도한다. 그만큼재즈기타의역사에서이두사람의위치는중요하다. 이후로이두사람의위대한기타리스트의영향을받은 Tall Farlow, Jimmy Raney, Barney Kessel, Joe Pass, Wes Montgomery, Jim Hall등수많은기타리스트들이활동을해왔다. 하지만 1950년대의쿨재즈의영향을받은기타리스트중현재까지짐홀만큼존경을받아온기타리스트가매우드물다. 2.3 짐홀의성장배경짐홀은1930년 12월4일미국버펄로에서태어났고뉴욕과오하이오에서자랐다. 그는클래식피아노를전공한그의어머니와바이올린과지휘를했던그의할아버지그리고컨트리기타를연주하던삼촌, 이러한음악가정에서자라면서자연스럽게재즈와클래식영향을많이받으며성장했다. 그는 10살때크리스마스선물로기타를받으면서진지하게배우기시작한다. 13살부터는클리블랜드에서직업적으로음악활동을시작했고, 아코디언, 클라리넷, 드럼, 기타로구성된밴드였다. 그당시클라리넷연주자의권유로듣게된베니굿맨의 "Solo Flight" 에서연주한찰리크리스천의연주는그의삶을바꿔놓게된다. 그의솔로를듣는순간그에게중독되버렸다 짐홀의말이다. 고등학교까지계속해서작은그룹에서연주하면서후에클리블랜드음악원에입학해서재즈뿐만아니라클래식작곡공부도하게된다. 그러는과정에서매인스트림재즈연주자뿐만아니라현대음악도접하게되는데그중쇤베르크에깊은관심을갖게되고큰영향을받는다. 이러한그의다양한음악적관심은자연스럽게배움에욕구로이어지게된다. L. A, 캘리포니아로이사하면서빈센트고메즈 (Vincente Gomez) 로부터클래식기타를배우기도한다. 1959년에뉴욕으로이주한이후에명성을얻게되지만, 그의음악적인스타일은이미1955년치코헤밀톤, 그리고 1956에서1960년사이에지미쥬프리와활동하면서만들어지기 4205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4 권제 9 호, 2013 시작한다. 2.4 짐홀의음악적성향및업적짐홀의기타사운드는기존의다른재즈기타리스트들과달리부드럽고맑은사운드를추구한다. 그의깨끗한터치, 부드러운방식, 그리고연주를이끌어가는완벽한감각은그를다른재즈기타리스트들사이에서단연돋보이게하였다. 그시대에유행하던반복되던멜로디를의식적으로피하면서자신만의멜로디를창조하려애를썼고다른면에서즉흥연주라기보다는작곡가적인접근이더많았다. 이러한미학적인것을추구하는짐홀의솔로들은흔히감상자들이기대하는연주에얽매이지않았으며, 대신에감상자들은그가연주하는솔로들을전체적인형식을내포하고있는어떠한작품처럼여기게되었다.[2] 어떤아이디어를시작하면그것을마지막까지거의완벽하게운영하고있으며, 그것은마치작곡을하는것같은느낌이다. 이러한그의노력은더넓은음악적인방향으로발전하게되었다. 그의음악적접근법은매우독특하고자신만의색깔이확실하다. 그의음악적목표는틀을벗어나고자신이알고있는음악으로한계를두려하지않는것이다. 그는창조적이고늘새로운것에경험을즐긴다. 짐홀은실험적인시도를자신의음악에있어서매우중요한핵심으로생각한다. 1961년-1962년에소니롤린스, 그리고아트파머, 폴데스몬드등과활동했고, 빌에반스, 론카터등과듀엣으로도활동을하는등다양한편성의그룹에서활동하면서세계적인재즈기타리스트로서확고히한다. 그는기악편성에창조적인모습을보여주는데, 1957년, saxophonist Jimmy Giuffre그리고 trombonist bob Brookmeyer 과함께피아노, 드럼, 베이스가없는트리오를결성한다. 그들은리듬파트가없는상태임에도불구하고타임을지키면셋이서동시에즉흥연주를한다 [3]. 이러한모든시도는짐홀의음악적인경험과철학에의한것이기도하다. 그는재즈뿐아니라클래식과현대음악등다양한음악에관심을많이가졌으며클래식과현대음악의요소들을재즈음악에서표현하려다양한시도를한다. 클래식과의거리를좁히기위해아랑페즈협주곡과같은클래식작품을재즈로연주하는가하면이작펄먼 (Itzhak Peralman) 과같은명바이올린주자와도협연을하고크로노스쿼텟 (Kronos Quartet) 같은현대음악을전문으로연주하는진보적인악단과도협연을한다. 이러한것은그가재즈이외에도쇤베르크, 스트라빈스키등의현대음악작법에많은관심을갖고있기때문이다. 실제로그는쇤베르크의 12음기법에감동받아몇개의 피아노작품을직접작곡하기도했다. 이러한그의열린음악적인사고관은현대까지도많은영향을주고있다. 그는최고의재즈기타리스트이기도하지만또한훌륭한작곡가로서도인정을받고있다. 1997년,New York Jazz Critics Circle Award에서재즈작, 편곡부분에서우승했고, 그의재즈쿼텟그리고스트링쿼텟을위한곡인 "Quartet Plus Four" 는덴마크의 Jazzpar Prize에서인정을받았다. 2004년에는그의기타와오케스트라를위한콘체르트곡인 "Peace Movement" 를 Baltimore Symphony Orchestra 에의해초연되기도한다. 같은해에이러한그의모든음악적인업적을인정받아 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에서 Jazz Master 의명예를얻는다 [4]. 2.5 Jim Hall 의 Blues곡인 Careful 의분석을통한작곡기법이해다음 Fig. 1은 1958년에발표된 Thelonius Monk 스타일 blues 곡인 'Careful' 의멜로디이다. [Fig. 1] Careful by Jim Hall 가. 모티브발전형태어떠한곡에서모티브를어떻게발전시키고유지하는가는매우중요하다. 이곡에서는어떻게모티브를발전시키는지살펴보도록하자 [5]. 첫번째마디에서들려주는멜로디가이곡의주멜로디즉, 모티브 (motif) 가된다 [Fig. 2]. [Fig. 2] Careful s motif 4206
기타리스트 Jim Hall 의음악분석 : Careful 과 Waltz New 를중심으로 Careful" 에서보면이곡의모티브가아홉차례반복되는것을볼수있다. 첫번째모티브는못갖춘마디의네번째박의약박에서시작하고, [Fig. 7] 5 th. motif [Fig. 3] 1 st. motif 다섯번째모티브는 Fig. 4에서보았던두번째모티브와같은리듬꼴을하고있다. 그리고여섯번째, 일곱번째, 여덟번째모티브는아래의 Fig. 8과같이두마디에걸쳐모두나타난다. 위의 Fig. 3에서약비트에서시작된모티브에비해두번째모티브는두번째마디의세번째강박에서시작하고, [Fig. 8] 6 th,7 th,8 th motive [Fig. 4] 2 nd. motif 위의 Fig. 4에서의 솔 음은 고스트노트 라고해서주멜로디음이아닌장식적인음으로처리되었다. 세번째모티브는 Fig. 5와같이완전 4도음정을높인음으로다섯번째마디의첫박의약박에서시작한다. 위의 Fig. 8에서보여지듯이여섯번째모티브는 Fig. 6의네번째모티브와같이축소된리듬형태로열세번째마디의둘째박에서나타나고, 일곱번째모티브는축소형리듬에변화를준형태로열네번째마디의첫박에나타나며, 여덟번째모티브는여섯번째모티브와같은축소형리듬형태로열네번째마디의두번째박에서나타난다 [6]. 마지막으로아홉번째모티브는 Fig. 9와같이열네마디의넷째박에서기본리듬꼴로나타난다. 아홉번째모티브또한 Fig. 4에서보았던두번째모티브와같은리듬꼴로되어있다. [Fig. 5] 3 rd motif 그리고네번째모티브는리듬을축소시키는형태로 Fig. 6과같이바꾸어서아홉번째마디의첫박에서시작하고 [Fig. 6] 4 th motif [Fig. 9] 9 th. motif 이러한리듬의변형은많은연주자들이즐겨쓰는것이기도하지만짐홀은특히더리듬에대한모티브활용이많다. 이러한면은그의즉흥연주에서도자주들을수있다. 다음 Fig. 10은그가연주한 Autumn Leaves 의솔로중의한부분이다. Fig. 10에서보듯이세박을한단위로한리듬꼴을 4/4곡에서계속다른박에서시작함으로서긴장감을극대화시킬수있다 [7]. 다섯번째모티브는 Fig. 7과같이기본리듬꼴로돌아와서열번째마디세번째박에서시작한다. 4207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4 권제 9 호, 2013 [Fig. 10] Jim hall s solo Autumn Leaves 이러한 'Rhythm Displacement' 는 1940년 비밥 시대에자주쓰였던작곡법의하나이기도하다. 다음 Fig. 11은그시대를대표하던피아노연주자이자작곡가인 Thelonious.Monk의" Rhythm-A-ning" 중일부이다. Fig. 10과같은방법으로한그룹의리듬꼴을각각다른박에서시작하고있다. 디를음정이나리듬을이용해서계속해서발전시켜간다. 때문에더욱더현대적인작곡기법을느낄수있다 [8]. 전통적인 Blues는 2행시로된노래로부터시작되어서인지기본적으로열두마디형식많다. 일반적으로마디수가변화된 Blues라해도기본적인코드진행은열두마디형식의 Blues를기준으로한다 [9]. 열여섯마디 Blues 에서는기본이되는 Blues형식의아홉번째, 열번째마디에서생기는종지형 (Cadence) 코드를두번더반복함으로써긴장감을극대화시킨다. 다음 Fig. 14는모던재즈피아노연주자겸작곡가인 Harbie Hancock의전형적인열여섯마디 Blues 곡이다. 그림에서 Cadence 1,2가추가된마디이다. [Fig. 11] Rhythm-A-Ning by Thelonious Monk 나. 음악형식 다음 Fig. 12는 Careful' 의처음네마디에서만들어지는주멜로디이다. [Fig. 12] 1 st.phrase Careful (main melody) 'Careful' 은열여섯마디로만들어진곡인데위의주멜로디형태를네번반복하는 a-a -a -a 형식의열여섯마디변형된 Blues 곡이다. 일반적으로 'Riff" 형식이라고하는 'a-a-a' Blues형식은네마디사이에서만들어진하나의멜로디를열두마디의 Blues형식이진행이되는동안반복하게된다. 결국같은멜로디를세번반복하게된다. 다음 Fig. 13은Duke Ellington의전형적인 a-a-a형식의열두마디 Blues곡이다. [Fig. 13] Traditional a-a-a melody C -Jam blues by Duke Ellington 그러나 Jim Hall의 Careful 은앞서모티브발전과정을살펴보았듯이 Fig. 13과는다른방법으로주어진멜로 [Fig. 14] Watermelon man by Herbie hancock 그러나 Careful 의경우멜로디의영향으로 (a-a -a -a 형식 ) 다른유형의코드진행법을선택한다. 일반적으로멜로디와코드진행은매우밀접한관계를갖 고있다. 'Careful' 에서는 Fig. 14와같이 Cadence를두번 더반복하지않고 Subdominant( 일곱번째, 여덟번째마 디 ) 와 Tonic( 열한번째, 열두번째마디 ) 코드부분을확대 시킴으로서멜로디와더욱잘어울리게만들어주고있다. //A7 / / / / Tonic / D7 / / / / Subdominant /A7 / / / / Tonic /F7 /E7 /A7 / // Cadence Tonic [Fig. 15] Careful chord progression 4208
기타리스트 Jim Hall 의음악분석 : Careful 과 Waltz New 를중심으로 Blues 에서멜로디의또다른특징은네마디안에서응창 (call-and-response) 형식으로자주나타난다는것이다 [10]. 일반적으로첫째, 둘째마디에서부르고셋째, 넷째마디에서응답하는방법으로진행된다. Careful 도이러한전통적인방법으로멜로디를만들었음을알수있다. 흥미로운것은질문 / 대답중어떤부분을따로불러봐도또하나의멜로디로가능하다것이다. 다음 Fig. 16 는 Careful 의응답부분만을따로멜로디로만들어본것이다 Diminished scale 은온음과반음으로구성되어진스케일인데, whole-half scale(diminished scale) 과 Fig. 18에서보았던 half-whole scale(octatonic scale) 2가지 mode뿐이다. A-diminished(whole-half scale) 스케일은다음과같다. [Fig. 19] A-Symmetrical diminished scale (whole-half scale) 이와같이많이사용하고있는또다른 Symmetrical Scale 로는온음관계로만이루어진 Wholetone Scale 이있으며, 이외에도 "half-whole-half"scale, Fig. 20 half-whole-minor 3rd "scale, Fig. 21등다양한스케일이있다 [11]. [Fig. 16] response tune of Careful 다. Careful 에서주로사용한스케일다음 Fig. 17는첫번째, 두번째그리고네번째, 다섯번째마디에서만들어진멜로디의중요한음들만따로그려놓은것이다. [Fig. 20] half-whole-half scale [Fig. 21] half-whole-minor3rd scale [Fig. 17] melody note s part of careful measure 1,2,4,5 다음곡은 Fig. 20에서보았던 half-whole-half"scale 을사용한피아노연주자겸작곡가인 Gil Goldstein곡의일부이다 [11]. 첫째, 둘째마디와다섯째, 여섯째마디에서사용한음들을정리해보면 Fig. 18과같은 A-Octatonic scale(half-whole diminished scale) 과같음을알수있다. [Fig. 22] Midnight Blues by Gil Goldstein [Fig. 18] A-Octatonic scale(half-whole scale) 이곡의멜로디는전체적으로 Symmetrical Scale 의하나인 8-tone diminished scale 로이루어졌다. Symmetrical Scale이란규칙적인음정으로구성되어지는스케일을말하는데 diminished스케일이대표적이다. 그리고 Octatonic scale은 Blues 스케일과도매우밀접한관계가있다. 예를들어서 A Octatonic scale(half-whole tone scale) 에서 2번째음인 Bb음을빼면 Fig. 23과같은 Afro-American Blues Scale과거의일치한다. 4209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4 권제 9 호, 2013 [Fig. 23] Afro-American Blues Scale Fig. 26에서만들어진멜로디와같은리듬형태로두번째, 세번째마디에서 Fig. 27과같이반음만위로변화된상태로멜로디를확장시키고, 또다른측면에서멜로디를보면서흥미로운것은주요멜로디에에쓰여진음의수가 3개그리고 4개의그룹으로반복되어진다는것이다. 물론전체를이런식으로분석하기엔무리한부분이있지만, 즉흥적인멜로디가아닌전통적인작곡기법에의한논리적인곡임을반증하는것이라말할수있겠다. 다음 Fig. 24에서주멜로디음들의그룹을만들어보았다. [Fig. 27] 1 st. melody variation 마지막으로 Fig. 28과같이네번째, 다섯번째마디에서하나의멜로디를완성시키면서동시에새로운멜로디를제공한다. [Fig. 24] main melody s note group 2.6 Waltz new 의멜로디전개부분의분석이번엔그의또다른작품인 "Waltz New" 의일부분을보면서멜로디를어떻게발전시키고있는지살펴보기로하겠다. 다음 Fig. 25는 Jim Hall의또다른작품인 Waltz New' 의한부분이다 [12]. [Fig. 28] completed melody and new motif Fig. 28에서보았듯이새로만들어진멜로디는 'G' 음과 'Eb' 음사이의음정 ( 단6도 ) 을이용해서만들어졌다. 다섯번째마디에서만들어진멜로디는 Fig. 29에서보여지듯여섯째마디에서시작음을한음정내림으로서 F' 음과 'Eb' 음으로음정 ( 단7도 ) 의변화를주는방법으로멜로디를확장시키고, [Fig. 25] part of Waltz new by Jim Hall 멜로디의발전에있어전통적인방법으로보통 3단계를거쳐한문장을완성하곤한다. 즉, 하나의모티브를통해다음마디에서확장시키고, 확장된아이디어로마침내하나의작은문장을완성하는것이다. "Waltz New " 의멜로디발전과정을보면다음과같다.[3] Fig. 26과같이첫번째, 두번째마디에서작은멜로디를제시하고, [Fig. 29] melody variation 마지막으로 Fig. 30과같이일곱번째에서 'F' 와 D' 에서만들어지는장6도음정과 G' 와 F#' 에서만들어지는장7 도음정으로앞의 Fig. 28, Fig. 29의단음정을장음정으로변화를주면서또하나의완벽한한문장이완성된다. [Fig. 26] melody idea [Fig. 30] completed melody 4210
기타리스트 Jim Hall 의음악분석 : Careful 과 Waltz New 를중심으로 짐홀의작품에서이렇듯음정을이용한작품을자주볼수있다. 다음 Fig. 31은완전5도와완전4도음정을의도적으로사용한그의작품 Cross Court' 중의일부이다 [3]. [Fig. 31] melody part of Cross Court by Jim Hall 지금까지짐홀의두개의작품을분석해보면서많은부분의현대적인작곡기법이쓰였음을알수있었다. 이외에도여러가지실험적인방법으로시도하기도하지만본논문의요지와거리가있기때문에보편적인작곡법을통해분석해보았다. 동시대의기타리스트들과는다르게짐홀은기타라는악기에국한되지않고음악적인면으로확장된예술인의이미지로우리에게다가온다. 현대재즈기타에서많은영향을주고있는팻멘시니 (Pat metheny), 존아브라콤비 (John Abecrombie), 존스콜필드 (JohnScofield), 피터번스타인 (Peter Bernstein), 그리고그의제자인빌프리셀 (Bill Frisell) 등작곡가로서도인정받고있는뮤지션들이그의영향을받는다. 이것은어쩌면새롭게공부를시작하는학생들의입장에서는충분히고려해야될부분일것이다. 이제는어떤악기를선택해서단지그악기연주를위해기술만을익히기위한학습은좋은선택이아니다. 즉, 악기에대한학습은당연한것이지만그외에음악적인창조에대한학습이절대적으로필요하다. 결국창조란타인이아닌자신에의해서만들어지는것이기에자신이갖고있는잠재적인창조성을자극해서끌어내는것이학습목표이어야되는것이다. 3. 결론 재즈가지금과같이음악적으로인정받기시작한것은 40년대비밥뮤지션들의노력때문이다. 그러나음악성만을추구한나머지대중성을잃어버리게되면서 50년대에는대중과가까워지려는노력으로쿨재즈가등장한다. 재즈의역사에서전환점이된이시기에짐홀은기타연주자로써만이아니라재즈뮤지션으로서주목할만한사람이다. 그가작곡한 Careful 과 Waltz New' 의분석을통해짐홀이기타리스트만이아니라음악을창조하는작곡자로서의재즈마스터임을확인했다. 이러한그의음악적인삶은현음악인들의정체성에대해시사하는바 가매우크다. 자본주의사회구조속에서음악을한다는것은매우어려운일이다. 특히음악인으로서의수명이길지않다. 그러나짐홀은 80세가넘은지금도 20대의젊은뮤지션들과함께음악을만들고있다. 지금도왕성한음악활동을할수있는이유는하나의악기나장르에얽매이지않는새로운창조를향한열망때문이다. 이런짐홀의음악을대하는태도는우리에게음악을하려는새로운동기를부여할것이다. 음악적인창조를위한학습은연주기술연구에방향을제시하고동기를부여할수있기때문이다. References [1] Edward Lee, "Jazz: an Introduction, P.144, Sam Ho.1992. [2] Mark C. Gridley, Jazz Styles P.189, 159, 277, Sam ho, 1993 [3] Jim Hall, Exploring jazz guitar p.6.76. Hal Leonard publishing corporation,1991 [4] Adam Perlmutter, Guitar signature licks, p.4 Hal Leonard corporation, 2009 [5] Jack Perricone, Melody in Songwriting p.73 Berklee Press/Hyun Yuel music, 2002 [6] David Liebman, A Chromatic Approach To Jazz Harmony And Melody, p.48-56 Advance Music, 1991, 2001 [7] Jazz Theory, Mark levine, p127-154 Sher Music Co.1995 [8] Ted Pease, Jazz Composition, p.149-157 Berklee Press/ Hal-Leonard, 2003 [9] Andy Jaffe, Jazz Harmony, p.41-45 Advance Music, 1996. [10] Wynton Marsalis, Marsalis On Music, p.84-88 Life and Dream Publishimg Co. 1996. [11] Gil Goldstein, Jazz Composer's Companion, p.31,39. Advance Music 1993. [12] The New Real Book 1, p.389, Sher Music Co. 1988 김중회 (Kim-Joong Hoy) [ 정회원 ] < 관심분야 > 실용음악, 재즈, 재즈기타 2007 년 2 월 : 중부대학교인문산업대학원실용음악학과졸업 ( 음악학석사 ) 2010 년 3 월 ~ 현재 : 여주대학실용음악과겸임교수 4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