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9. 13. ( 제 163 호 ) 스웨덴으로부터배우는대중음악산업의교훈 목차 1. 스웨덴대중음악산업의성공 1 2. 스웨덴음악산업의성공요인 4 3. 시사점 10 작성 : 이해욱수석연구원 (3780-8302) leehw@samsung.com
요약 스웨덴은비영어권이자인구소국이라는한계에도불구하고대중음악분야에서지속적인성공을이루어왔다. 스웨덴은미국과영국이지배해온대중음악분야에서아바, 록셋, 에이스오브베이스등앨범 5,000만장이상을판매한음악그룹 3개팀을보유하고있는세계 3대대중음악수출국이다. 스웨덴의음악적성공은 1970년대아바로부터시작되었고, 아바의성공이후계속해서세계적인뮤지션을배출하였다. 1990년대말이후에는뮤지션보다프로듀싱및작곡분야에서더큰성공을거두었다. 미국의 ' 올해의작곡가상 ' 을 5회수상한맥스마틴이스웨덴출신이며, 그외에도많은유명프로듀서를배출하였다. 스웨덴대중음악산업의성공요인으로 1 스톡홀름뮤직클러스터의경쟁력을들수있다. 스톡홀름뮤직클러스터는약 1만 5,000개의기업들로구성되어있으며, 그중 1만개이상이소규모음악스튜디오다. 다른국가들은대형스튜디오가음악산업을주도하는반면, 스웨덴은다수의소규모스튜디오가음악산업의주축을이루고있어음악적창의성을유지할수있었다. 2 대중음악에대한정부의적극적인지원이있었던것도중요한성공요인이다. 스웨덴은사회민주주의국가로서문화활동에정부가적극지원해왔으며, 대중음악도예외가아니다. 문화지원은지자체를중심으로이루어지며전체음악지원예산의약 10% 가대중음악분야에지원된다. 또한, 스웨덴은음악창작의욕을고취하기위해다른국가들보다더적극적으로저작권보호정책을펼치는국가다. 또다른성공요인은 3 스웨덴특유의수준높은음악교육이다. 스웨덴은모든국민에게문화생활의기회를동등하게제공한다는취지에서예술교육을매우강조한다. 예술교육중에서도음악교육비중이가장크며, 연주및작곡에이르기까지매우폭넓게이루어진다. 수준높은음악교육으로뮤직클러스터에계속해서우수인력이유입되고있다. 스웨덴음악산업의성공은한국에시사하는바가크다. K팝으로본격적글로벌화를시작한우리대중음악이스웨덴처럼수십년이상글로벌음악시장에서영향력을유지하기위해서는근본적인경쟁력보완이필요하다. 우선국내음악산업의장르가다양해져야한다. K팝등일부장르만으로는지속성장하는데한계가있으므로다른장르의활성화및장르간융복합을통해새로운스타일을창조해야한다. 또한, 아티스트는물론음악산업에종사하는다양한인력이창작과연주활동에몰두할수있도록안정적인산업환경을조성해야한다. 마지막으로장기적관점에서음악공교육을확대할필요가있다. 음악교육은우수한음악인력배출뿐만아니라국민의전반적문화수준향상을위해서도중요하다.
1 1. 스웨덴대중음악산업의성공 스웨덴은비영어권 인구소국등의한계에도불구하고대중음악분야에서 우수한뮤지션들을지속배출 - 대중음악은미국, 영국중심의영어권국가가지배해온분야ㆍ전세계적으로통산 5,000만장이상의음반을판매한뮤지션수는 148명 ( 그룹 ) 이며, 그중 86% 인 125명 ( 그룹 ) 이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아일랜드등영어권국가출신임 - 스웨덴은현재까지음반판매량이 5,000만장이상인뮤지션을 3명 ( 그룹 ) 배출했는데, 인구 906만명의작은내수시장을감안하면놀라운성과ㆍ스웨덴은미국, 영국에이어세계 3대대중음악수출국 1) 국가별통산 5,000 만장이상음반을판매한뮤지션수 자료 : Wikipedia, List of best-selling music artists. <http://en.wikipedia.org/wiki/list_of_best-selling_music_artists> 1) Simply Stockholm 홈페이지 <http://www.simplystockholm.org/things-to-do/music-in-stockholm>
2 스웨덴의음악적성공은 1970 년대아바 (ABBA) 로부터시작 - 음반판매기록만으로보면아바는통산 4 억장의음반을판매하여 비틀즈, 엘비스프레슬리, 마이클잭슨에이어역대 4 위의뮤지션 2) ㆍ아바의히트곡으로구성된뮤지컬 < 맘마미아 > 의성공으로 2000 년대 이후에도음반판매량이매년 300 만장이상 스웨덴은아바의성공을발판삼아계속해서세계적인뮤지션을배출 - 달콤한멜로디와청아한보컬이특징인스웨디시팝을장르화함으로써 영미음악과는다른독특한음악스타일을구축 아바 (ABBA) 이후의스웨덴출신유명뮤지션 자료 : Wikipedia. Swedish popular music. <http://en.wikipedia.org/wiki/swedish_popular_music> 2) "35 살 ABBA, 그들의명곡다시팬들곁으로 ". (2008. 8. 7.). 한국경제.
3 뮤지션보다는프로듀싱및작곡분야에서더큰성공을거둔전문가들이 등장하면서글로벌음악산업에서스웨덴의영향력이지속적으로확대 - 스웨덴은 1990년대부터맥스마틴 (Max Martin), 앤더스배기 (Anders Bagge) 등세계적음악프로듀서및작곡가를배출ㆍ2000년대이후세계적팝가수들사이에서는스웨덴프로듀서 작곡가와의협업이성공을위한필수조건으로인식되고있음 3) K 팝의성공에도스웨덴프로듀서및작곡가가일정부분기여 - SM엔터테인먼트는 2008년부터미국, 유럽진출을위해유니버설뮤직퍼블리싱스웨덴대표인펠레리델 (Pelle Lidell) 과협력 4) ㆍ보아의 "Eat You Up", 소녀시대의 "Run Devil Run", "Hoot" 등이 스웨덴프로듀서또는작곡가와의협업을통해탄생한음악 세계적프로듀서겸작곡가, 맥스마틴 (Max Martin) ASCAP( 미국작곡가 작가 출판인협회 ) 주최 ' 올해의작곡가상 ' 을 5회수상 (1999년, 2000년, 2001년, 2011년, 2012년 ) 에이스오브베이스앨범에참여한것을계기로미국에진출하여최근까지세계적뮤지션앨범작업에활발하게참여 - 브리트니스피어스, 백스트리트보이스, 엔싱크, 본조비, 셀린디온, 핑크, 어셔, 크리스티나아길레라, 스눕독, 에이브릴라빈, 저스틴비버, 케이티페리, 마룬5 등 ( 자료 : Maratone 홈페이지 <http://www.maratone.se/producers/maxmartin>) 3) Braunerhjelm, P. (2005). The genesis and evolution of globally competitive cluster. CESIS. 4) Behind the music: What is K-Pop and why are the Swedish getting involved? (2001. 4. 20). The Guardian.
4 2. 스웨덴음악산업의성공요인 스웨덴이적은인구에도불구하고세계적으로음악적성공을거둘수있었던이유는사회적으로음악저변이넓기때문임 - 스웨덴은 ' 전국민이음악가 ' 라고할정도로남녀노소를불문하고소지역단위의합창단, 오케스트라에서활발히음악활동에참여 5) - 인구기준으로전세계에서음악가숫자가가장많고음악콘서트를가장많이개최하는국가 6) ㆍ인구 1,000명당연간콘서트횟수가 1.4회로세계 2위인이탈리아 (0.37회/1,000명) 의 3배가넘음 ( 한국은 0.15회 /1,000명) ㆍ인구 1,000명당음악가숫자 5.21명 ( 한국은 0.75명 /1,000명) 스웨덴의음악적성공은음악저변이넓은것외에도음악산업의글로벌화를위한정부와음악계의지속적노력에기인 성공요인 1: 스톡홀름뮤직클러스터의경쟁력 스톡홀름뮤직클러스터는음악스튜디오, 다국적음악회사, 음악유통업체, 공연기획사등약 1만 5,000개의기업들로구성 7) - 스톡홀롬뮤직클러스터는창의성, 글로벌화, 전문인력, 협력문화측면에서세계적경쟁력을보유 스톡홀름뮤직클러스터의특징은창의성과글로벌화가잘조화되어있다는것임 5) 박범훈 (2002). " 스웨덴의문화코드 "( 국제지역정보 06-06). 한국외국어대학교외국학종합연구센터. 6) 정정숙 (2006). "OECD 주요국가의문화경쟁력분석 ".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7) Power, D. (2003). A Systems Approach to the Dynamics of the Nordic Music Industry. Nordic Industrial Fund.
5 - 스톡홀름에서는대부분 1 인스튜디오에서음악이만들어지며 각스튜디오의독립성이클러스터전체의창의성을유지시켜주는원동력 ㆍ기업화된대형스튜디오가주도하는미국이나유럽등에비해 새로운트렌드의음악이자주등장 - 스톡홀름에는다국적음악회사의지사가진출해있어소규모스튜디오를 운영하는뮤지션들의해외진출이용이 음악스튜디오와다국적음악회사간협업구도 ( 스톡홀름 ) 자료 : Power, D. (2002). Profiting from creativity? The music industry in Stockholm. Uppsala University. 스톡홀름에 1 인음악스튜디오가이처럼활성화된것은우수한음악의 창작과연주만으로도뮤지션의안정적음악활동이보장되는환경이 조성되어있기때문임 - 히트곡이없는뮤지션대부분은고등학교또는음악아카데미에서 파트타임으로강의를하는데, 이것만으로도충분히생계유지가가능 8) ㆍ반면, 타도시의무명뮤지션들은생계를위한별도의풀타임직업을 갖고있고, 퇴근이후시간을활용하여음악작업을해야만함 안정적음악활동이보장되는스톡홀름의뮤지션은서로를경쟁자가아닌 동료로인식하기때문에자유로운협력문화가형성 8) Braunerhjelm, P. (2005). The genesis and evolution of globally competitive cluster. CESIS.
6 - 스톡홀름에서는계약보다는친분에의한협력이일반적 ㆍ스톡홀름의대중음악종사자는 3 만명내외이며, "Everybody Knows Everybody" 9) 라는말이있을정도로교류가활발 - 자유로운협력문화로인해작곡, 연주, 프로듀싱, 엔지니어링등다양한역할을모두소화하는멀티플레이어가다수배출ㆍ영국과미국에서는음반작업시가수, 연주자, 작곡가, 프로듀서, 엔지니어의고유영역을지켜주는것이불문율처럼되어있으나스웨덴에서는이영역을넘어서의견을교환하는것이자유로움 10) 성공요인 2: 대중음악에대한정부의적극적지원 스웨덴은대중음악분야에금전적지원을한최초의국가 11) - 문화지원은지자체를중심으로이루어지며전체음악지원예산의 약 10% 가대중음악분야에지원 12)13) ㆍ연습장소와공연, 음반제작, 해외출장비용등을지원 - 스웨덴은다른유럽국가에비해클래식음악분야의문화자산이부족 한데, 이를보완하기위해상대적으로대중음악을적극적으로육성 대중음악수출분야에도별도의지원책이마련되어있음 - 음악수출을지원하는단체인 Export Music Sweden 을운영 9) Lindvall, L. (2006). Public Expenditure and Youth Crime. Uppsala University 10) Braunerhjelm, P. (2005). The genesis and evolution of globally competitive cluster. CESIS. 11) Wallis, R. (2001). Best Practice Cases in the Music Industry and their Relevance for Government Policies in Developing Countries. UNCTAD. 12) 김세훈 (2003)." 주요외국의문화예산비교 ".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13) Power, D. (2003). A Systems Approach to the Dynamics of the Nordic Music Industry. Nordic Industrial Fund.
7 Export Music Sweden(ExMS) 1993 년스웨덴의음악관련협회가공동으로설립 - IFPI( 세계음반협회 ) 스웨덴지사, SOM( 스웨덴음반회사협회 ), SAMI( 스웨덴음악가협회 ), STIM( 스웨덴저작권협회 ) 등 스웨덴의음악수출을위한다양한지원업무를수행 - SXSW( 오스틴 ), Popkomm( 베를린 ), MIDEM( 칸 ), The Great Escape( 브라이턴 ) 등해외음악행사에초청받은뮤지션에게참가비용을지원 - 유망뮤지션을선발하여뉴욕, 런던, 베를린등주요도시에서쇼케이스를개최하여스웨덴음악을해외에소개 - 해외음악기획사와해외언론사에스웨덴음악정보를상시제공 ( 자료 : Export Music Sweden 홈페이지 <http://www.exportmusicsweden.org>) - 스웨덴정부는 1997년부터음악수출공로가큰뮤지션에게 'Music Export Prize' 를수여 14) ㆍ심사위원은외무장관, 음악단체장, 언론인등으로공신력이높음ㆍ2011년에는세계적인 DJ 그룹 ' 스웨디시하우스마피아 ' 가수상 스웨덴정부는다른유럽국가에비해저작권보호정책을강화 - 스웨덴은 2005 년 7 월부터무상으로음원다운로드하는것을불법으로 간주 ㆍ세계최초로사적이용목적의불법음원사용자에게벌금형부과 15) 14) 스웨덴정부영문공식홈페이지.<http://www.sweden.gov.se/sb/d/14448> 15) 엔터테인먼트아시아네트워크 (2009). " 글로벌음악시장지형도작성및한국음악의해외진출활성화방안연구 ".
8 - 스웨덴에서는방송, 공연, 인터넷뿐만아니라주점, 소매점, 미용실에서사용되는음악까지저작권사용료의징수대상 16) ㆍ스웨덴의음악저작권협회인 STIM(Svenska Tonsättares Internationella musikbyrå) 에서저작권사용료관리를대행 성공요인 3: 스웨덴특유의수준높은음악교육 스웨덴은문화생활의기회를모든국민에게동등하게제공한다는취지 에서예술교육을강조하는데, 그중음악교육비중이가장높음 - 초등교육 (9년제) 의예술교육비중은영어교육과동일하게높은수준ㆍ특히, 음악교육의비중이큰데, 음악교육은음악이론, 연주, 작곡분야까지폭넓게이루어져 9년과정을이수하면간단한작곡및평론이가능 17) ㆍ높은음악교육수준은스웨덴대중음악경쟁력의원천 악기교육까지도공교육에서무상으로제공 - 1인 1악기원칙으로모든학생은 1개이상의악기를익혀야함ㆍ피아노를제외한악기는대부분학교에서임대형식으로제공되며 2~4명단위의소그룹으로매주레슨을받음 18) ㆍ피아노레슨은교사가학생의집을직접방문하여실시 스웨덴고등학교는과학, 예술, 시민윤리, 의료등 17 개분야로특화되어 있으며, 음악을전공하고자하는학생은음악전문학교로진학 19) 16) Power, D. (2003). A Systems Approach to the Dynamics of the Nordic Music Industry. Nordic Industrial Fund. 17) Sweden: A Success Story in the Global Music Industry. (2009. 8. 11.). Mohamed Ikram. 18) 신필균 (2011). 복지국가스웨덴. 서울 : 후마니타스. 19) 윤홍근 (2009). " 스웨덴의교육 문화정책 ". 김윤권 ( 편저 ). 스웨덴의행정과공공정책 (pp.438). 서울 : 법문사.
9 - 음악전문학교는클래식음악학교와대중음악학교로나누어지며, 클래식음악학교에도대중음악과정이개설되어있는등비교적 개방적 대중음악학교 20) 에서는현직작곡가와연주가등이강의를맡아최신 트렌드에맞는수준높은교육을제공 - 뮤직클러스터종사자와음악전공자가사제관계를맺고있어뮤직 클러스터로우수인력이자연스럽게유입 'School Music' 에서 'Music in School' 로의변화 스웨덴음악교육은 1980년대부터개방성과창의성을고취하는취지에서음악교육의학생자율성을대폭확대하면서많은변화를겪음 - 초 중등음악교육이클래식과전통음악위주에서팝 록음악위주로전환 학생이직접연주할악기와곡을선택할수있으며팝 록음악을선택한학생들은일반적으로밴드를결성하여음악교육을진행 - 현직대중음악뮤지션의음악교육참여기회가확대되는계기 ( 자료 : Georgii-Hemming, E. (2009). Teaching music in our time. Örebro University.) 20) 스웨덴의명문대중음악학교로는리트무스 (Rytmus) 가있으며, 재학중데뷔하는뮤지션도다수
10 3. 시사점 최근 K 팝의연이은성공으로볼때한국이주요음악수출국으로성장할 가능성은충분히존재 - 소녀시대, 슈퍼주니어, 빅뱅, 2NE1 등의아이돌가수가아시아지역을넘어북미, 유럽, 중남미지역에서큰인기를얻고있음ㆍ최근에는싸이의 < 강남스타일 > 이유튜브동영상조회수 1억회를돌파하면서전세계적열풍을불러일으키고있음 - K 팝의성공은한국음악에대한인지도를높이고심리적문화장벽을 낮추는역할을하므로후발뮤지션들의해외진출이용이해짐 K 팝이아바이후의스웨덴음악처럼수십년동안해외에서영향력을 유지하기위해서는근본적인경쟁력보완이필요 - 한국은창의성, 다양성및정부정책측면에서스웨덴에비해취약 스웨덴과한국의음악산업환경비교
11 음악산업의글로벌경쟁력을높이기위해서는장르의다양화가중요 - K팝등일부장르만으로는지속성장하는데한계가있으므로다른장르의음악을활성화하는한편, 장르간융복합을통해새로운스타일을창조해야함ㆍ현재정부에서공연음악활성화및인디음악지원을위해중소규모공연장건립, 공연입장료지원, 라이브클럽활성화등을추진중이나지원범위와규모를더욱확대할필요 음악만으로도안정적생활이가능하도록다양한방안을모색 - 국내음악환경하에서는대형기획사소속유명뮤지션및스타작곡가이외에는음악만으로생계유지가어려운것이현실ㆍ실력있는뮤지션이원하는음악에몰입할수있는환경조성을위하여스웨덴과같은현직뮤지션과공교육의연계방안을검토 - K팝세계화의가장큰수혜자는기업이므로, 기업차원에서음악계와의상호 Win-Win을위하여대중음악경험자채용을검토할필요ㆍ광고 마케팅및제품경쟁력측면에서차별화가가능ㆍ삼성전자, LG전자등스마트폰업체는대중음악작곡경험자를직접채용하여 UX 설계에활용함으로써제품경쟁력을제고 장기적으로음악산업경쟁력제고를위해공교육의음악교육수준을 단계적으로높일필요 - 음악교육수준제고는우수한음악인력배출뿐만아니라국민의 전반적인문화수준향상에도기여 SE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