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용학회지, 제 7 권제 1 호 75-84 Korean Journal of Dance, 2007, Vol. 7(1) 조명을통한무용예술의무대공간시각화방안연구 신호 * 아르코예술극장조명디자이너 1) A Study on Methods for the Visualization of Stage Space through Lighting - Focusing on Dance - Shin Ho Arko Arts Theater Lighting Designer 요약본연구자는무대조명의기초와타분야와의관계, 조명의기능과특징을연구하여무용예술의시각화를극대화시킬수있는조명의활용방안을마련하고, 조명의예술적발전과무용의미적표현능력을극대화시키는데그목적이있으며다음과같은결론에도달하였다. 첫째, 조명은다양한기재가갖고있는빛의형태와방향성등을이용하여무대공간을시각화할수있으며, 작품이추구하는이미지극대화를표현할수있다. 둘째, 무용작품에있어무용이갖고있는공간의형태를빛의움직임을통한시각적연출로서의조명이가능하다. 셋째, 빛으로창출하는시각적. 공간적표현을통하여작품의극적카타르시스를관객에게지적. 정서적감동을일으키게한다. 넷째, 조명이보조자로서의역할이아니라독창적인하나의시각디자인으로자리매김할수있다. 끝으로대다수사람들이상식적으로생각하고있는 ' 무대를밝게비추는 ' 조명의단순한기능에서벗어나예술의한영역으로발전하기위해서는조명디자이너는창조성과예술성을가지고안무가의의도나작품을이해하여빛과색채를미적인언어로파악하여작품의효과를높여주고작품구성의한요소로참여하여조명이하나의예술로다뤄질수있도록노력해야한다. 특히이번연구를통해빛의움직임을통한공간의구성을미학적으로표현하기위해서는기본적으로예술적감감을키우고, 생명력을불어넣는빛의예술뿐아니라저변에걸쳐있는제반예술에대해심미안을키워야할것이다. Abstract This study aims to do research on methods for the visualization of stage space through lighting, mainly focused on dancing. I have studied the basics of stage lighting, its relations with other fields of stage art, and the functions and characteristics of lighting. Results show that lighting could be used to maximize the visualization of dancing and emphasizing the artistic growth of lighting and its ability to aesthetically express and I came to the following conclusions. First, lighting uses the forms and directions of light that various tools are able to produce in order to visualize the space on stage, and can maximally express the image that the work seeks. Second, it is possible to use lighting, through the movement of light, as a visual repre- * qsign99@hanmail.net
76 sentation of the configuration of space in dancing works. Third, through the expression of visual and spatial aspects created by light, the work s dramatic catharsis can bring out mental and emotional feelings from the audience. Fourth, lighting can be seen not as a supporting role, but as an original visual design. To conclude, in order for lighting to be freed from the simple function of lighting up the stage, which a majority of people think is common knowledge, and grow as one area in art, lighting designers must understand the intentions of the choreographer and the work with creativity and artistry they must consider light and color as an aesthetic language in order to heighten the effects of the work and allow it to partake as one element of work creation, so that lighting will be treated as a form of art. Key words: Dance performance lighting, visualization of Stage space, movement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무대예술은근본적으로 본다 는본질을바탕으로삼는동시에, 보여주고보는행위의상대성을지니고있다. 망막에비치는생리적차원을넘어본다는내면깊숙이잠재하는사물의의의와존재하는가치범주를읽어보려는적극적인충동으로이어진다. 그리고그런진취적인활동에힘입어, 단순했던하나의사상은비로소미적인가치로승화할수있다. 1) 무대조명은인공적인빛을이용하여시각적인가시성을제공하고현대에이르러서는다양한극장의형태속에단순히볼수있는빛을제공하여무대를밝히는차원을지나 어떻게보여주는가 에대한새로운시각예술의창조를위해조명의역할이증대되었다. 다시말해무대조명은과거단순히어둠을밝히는것의주된목적에서벗어나무대공간을밝히고아름답게할뿐만아니라빛의효율성과더불어미적측면에까지고려하는현실이된것이다. 이와같은무대조명의발전은무대예술의시각적, 심미적, 심리적표현에있어서는안될중요한매개체이자그내용의전달까지절대적인표현조건이되고있다. 2) 무용은문학이나음악, 미술과는달리인간의육체를통하여의미를전달하는예술이며무용이표현하는범위는우리들의감각만이아니라사상에까지미치고 있다. 예술로서무용의정의는 인간의운동에의한공간형성의예술이다. 즉, 무용은감정이나감각, 사상을인간의운동에의한공간형성을통해서표현하는예술이라고할수있다. 3) 다시말하면무용예술이란인간의육체를매개체로하여자신의사상과감정을관객에게전달하는예술로써어떠한말이나글을통한설명없이움직임을통해표현되는동작들이하나하나엮어져서하나의작품으로형상화되어무대위에완성되면보는이에게깊은감동을주고, 그들과의공감대를형성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 이러한무용예술의목적을위해서는무용수즉인체의움직임과그외의요소음악, 의상, 조명, 장치등도빼놓을수없다. 이들요소중조명은단순히장치나의상의보조수단이나시각적으로무용의아름다움만을표현하려는것이아닌무용의예술적표현을위한모든시각적요소들을전체적으로통합시켜일관성을갖도록하는중요한시각표현매체이다. 이는단순히무대를볼수있게하는것은물론극적분위기를창조하여완벽한무대예술을만들기때문이다. 이에본연구자는무용에있어서의중요한예술요소로서자리잡은무대조명의다양한시각화방안을마련하고자하며이를통해무대예술의창조적인시야와미적표현능력을넓혀보는데그목적이있다. 2. 연구방법본논문은무대예술로서의무용을효과적으로시각화하는데있어서조명의다양한활용방안을연구하는 1) 안병주, 무용미학입문, 경희대학교출판국, 2004, p.27. 2) 양성옥, 조명이무용에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 중앙대학교석사학위논문, 1990, p.1. 3) 송수남, 무용창작론, 금광출판사, p.12.
한국무용학회지, 제 6 권제 2 호 77 데연구목적이있다. 우선무대조명과무용예술분야와관련된국내외각종단행본, 연구논문, 정기간행물등의자료를이용하여연구하고, 아울러무대조명의시각화에있어서구체적인설명과이해를돕기위해그동안공연되어진무용공연의몇개의작품을선택하여무용예술의구체적인무대조명활용을분석하였다. 이러한분석결과를근거로하여조명의특성과기능을이해하고, 조명의위치와각도에따른무대조명방법, 무용장르에따른조명의활용방법, 특별한연기구역조명과강조조명등무대조명을통하여무용예술의시각화를극대화시킬수있는조명의실제적인활용방안을제시하고자한다. 진정한표현예술의가치를지니고있다. 우리가진실로부여하여야할무용의본질은인간의신체그자체에있는것이아니라신체의움직임과그것이표출하는공간과그이미지에의공감속에종합예술로서의무용이존재한다. 무용이예술로서가지는특징을간단하게종합하면 - 전달과정의주요매개체가실제적인인간의움직임이다. - 공연되는동안에만존재하는다시확인할수없는일회성의예술이다. - 무용예술은신체의움직임과결합된음악, 무대장치, 조명, 의상을이용하는종합적예술이라말할수있다. 무용예술과무대조명 1. 무용의이해무용은일본에서쓰보우치 (1895 ~1935) 가 신악극론 에서처음사용한용어로순수우리말로 춤 이라말한다. 파리오페라발레단의예술감독으로재직했던리파르 (Serge Lifar, 1905-86) 는 전달하고자하는감정의깊이가더할수록적절히표현할만한언어의범위는오히려좁아져서감탄사와같은극단적표현으로도충분하지않은경우가많아발걸음, 몸짓, 움직임, 자세등과같은신체적행위로대신표현하게되는데, 이런것들이언어가표현해내지못하는경지의내용을전해준다 고하였다. 4) 무용은신체의움직임에서출발하지만모든동작을무용예술이라고하지는않는다. 특수한훈련의과정을통해성취되는테크닉을요구하는공연예술이되면서 ' 예술로서의춤 ' 으로존재의가치가있는것이다. 무용은인간신체의움직임을통한공간의형성이며, 일정한리듬에맞추어진동작들의미적구성이다. 다시말해서무용은공간을구성하는신체움직임의예술이라할수있다. 5) 무용은정신과육체가합일된 2. 무용조명의특성무용은인간의의식또는무의식의세계를신체를통해시 공간적으로표현하는장르라고볼수있다. 이분야는표현에있어서 언어 라는구체적매체를사용하지않고신체를통한몸짓과행위 - 몸짓에대해보다계획된동작을의미함 - 의비구체적인요소를사용하기때문에음악이라는청각적요소와더불어빛과색채라는시각적요소의의존도가높다고말할수있다. 연극예술은대체적으로무대장치가공간을설정하는것에반하여무용예술의경우조명을이용하여 ( 강도, 분배, 색 ) 공간을만든다. 다시말하면연극예술이근본적으로대사에의하여의미를관객에게전달함에비하여무용예술의경우무용수의행위가무용수와관객의교류, 교감을목적으로하는의미전달의근본적인표현매개가된다. 따라서무용조명은첫째로무용수의자세와몸의움직임을형상화시킬수있어야만한다. 연극조명과무용조명의큰차이점은여러가지가있겠지만바로기본라이트의설정과 F. O. H(Front Of House) 쪽의전면광선들의사용빈도및설정이다. 연극조명은전면광선을통하여대사와표정을전달하지만무용조명은무용수의형태를결정짓는측면광선을통하여전달한다. 관객에게감정을전달하는수단으 4) 권윤방. 최청자. 손경순. 도정님, 무용학개론, 대한미디어, 2003, p.12. 5) 김애령, 예술세계이해를향한도전, 이화여자대학출판부, 2006, p.91.
78 로몸을보여주느냐대사와표정을보여주느냐의차이로측면광선은무용수의형태를결정짓는것뿐만아니라무대공간에서피사체에입체감을부여하는결정적인조명위치이다. 둘째로미학적관점이다. 우리는자연을보고아름답다고느끼듯이빛으로그림을그려야한다. 무대가아름답게보이는이유는빛이있기때문이다. 아무리아름다운신체나화려한의상도조명이아니면그효과를기대할수없다. 조명은무용의예술적표현에있어서단순히무대를볼수있게하는일차원적인요소가아니라미적감각으로승화시켜극적분위기를갖는시각예술이기때문이다. 3. 무대조명이무용에미치는효과조명은빛을취급하는일반적인인공조명으로서사물을잘볼수있게하는기술이지만무대조명은빛이라는매개체를이용하여무대공간을아름답게표현할뿐만아니라관객에게예술적감동을주는시각예술이라할수있다. 그러므로조명은하나의무대예술분야에서과학문명을통해눈부신발전과더불어기술적차원의무한한가능성과함께예술로서탈바꿈하게되었다. 무용은인간의정신을담은움직임으로구성되어있다. 라반 (R. V. Laban) 에의하면 무용은움직임의예술 (art of movement) 이며, 무용의표현재료는공간과신체를매개로하는에포트 (effort) 6) 의상호작용인움직임이다 7) 라고정의했는데이움직임은시간, 공간, 무게, 흐름이라는요소들로구성되어있고에포트로채워진다. 무용예술은신체의움직임과결합된무대장치, 의상, 조명, 분장의시각적요소와음악의청각적요소가지닌미적표현의특징을포함한종합예술이다. 따라서조명은미적표현이나극적표현에가장중요한시각매체로서무용의다른구성부문인장치, 의상, 분장등과밀접한관계를가지며무대를형상화한다. 무용조명의가장큰효과는빛의여러형태와각도를이용하여입체적으로보여줌으로써신체의아름다움을무대상에표현하는것이다. 또한특별한연기구역이나강조를통하 여무대공간을 3차원적으로형상화시킬수있으며, 색 ( 色 ) 의활용속에작품의분위기를극대화시킨다. 무용조명은안무가에게주위환경에대한동기를설정해주며주어진상황속에서그가의도할바를논리적으로할수있도록분위기를조성해주고안무가의의도에따라전체적인작품의의미를관객에게지적, 정서적감동을느끼게하는역할을한다. 무용예술을위한효과적인무대조명활용방안 시 ( 창작예술 ) 와학문을구별하는것은운율의유무가아니라모방의유무에있다. 아리스토텔레스 (Aristoteles) 의시학에있어서 시 가시 ( 문학 ), 음악, 무용등을포함하는뜻으로사용될때이들에게공통되는요소는모방의매개인소리이며, 이는율동 (rhythm), 언어, 해음 (tune) 의셋으로이루어지며, 세요소는전부시간적계기를가지고있어시간예술로형성하여회화나조각과같은공간미술과구별된다. 예술이모방하는대상은감성계의사물에만국한되는것이아니라성격, 감정과행동등인간의마음세계이기도한것이다. 또한 시는역사보다더철학적이고, 더진지하다. 왜냐하면시는보편적인것을말하는경향이더많고, 역사는개별적인것을말하기때문이다 라고한유명한말도시의모방성이단순한사진과같은복사적인모방이아니라예술가가느끼거나상상한감정에유사한감정을타인의심중에가장효과적으로환기할수있는것이라는의미로해석된다는것을시사하며, 시의의도가개별적사물의재현에있는것이아니라보편적진리의새로운구성화에있음을의미한다. 무대조명은빛이라는물리적환경요소를조형적으로변화시켜시각적효과를통해작품의이해를돕고예술적가치를표현하는것이다. 무용조명은출연자의얼굴보다는움직임과그에따른이미지를중요하게여기므로다른장르에비해조명의존도가매우높다. 조명디자이너는무대에서작품을만든안무가의상상력 6) 에포트 : 내부로부터유발된모든종류의충동, 의도, 요구에서출발하여신체의움직임을공간에가득채우는동기로작용함을말한다. 7) 권윤방. 최청자. 손경순. 도정님, 무용학개론, 대한미디어, 2003, pp.20~21.
한국무용학회지, 제 6 권제 2 호 79 과무용수의감각적움직임, 무대장치, 의상, 분장, 음악과밀접한관계를갖으며작품의전체적인의미를관객에게전달해주는역할을담당한다. 특히작품속에표현되는조명의시각적구성은현대예술장르속에없어서는안될매우중요한요소이다. 1. 조명의위치와각도에따른무대공간의시각적연출기법현대에들어무대조명은시각예술로서갈수록비중이높아져가고있다. 무용안무가한상근씨 8) 는 무대장치도중요하지만한정된공간속에한정된시간제약, 공연소요예산을감안한다면이제는빛으로서무용의추상언어를표현할수있는시대가되었다 라고말하기도하였다. 조명디자이너는대본이나안무의도에우선적영향을받으며, 음향, 무대장치, 의상을고려하여그가조절할수있는모든크로스라이트 (cross light) 를무용공연에사용하는데무대장치와무용수연기구역공간을파악하고조명기의밝기, 분배 ( 각도, 형태 ), 색그리고움직임에중점을두고디자인한다. 여성조명디자이너진로젠탈은 역광 (back light) 을보석마술과같은조명 이라고하였는데역광은다른어떤공연장르보다무용공연에서필수적으로적용되는조명의위치라고볼수있다. 9) 역광은불필요한무대배경으로부터구분시키며, 움직이는신체를삼차원적으로표현시켜신비감을일으키기도한다. 무용에서의풍부한역광은신체의형상화작업및무대배경과무용수의분리시에큰영향을주며특히무대바닥으로부터반사된역광으로인한시각적효과는세트등에드리워지는그림자형성을예방할수있다. 역광의사용에는작품마다다르겠지만크게 2가지로구분할수있다. 무대공간을분리시켜무용수의실루 엣 (silhouette) 효과로집중을요하는경우와무용수의움직임과는별개로강렬한에너지를표현할때로나눌수있다. 특히조명기재에서투사되는광선의모습을노출시켜의도적으로시각화시키는데이때는밝히어비추는 1차원적인빛으로서존재하는것이아니라무대공간속에장치로서의역할도담당한다고볼수있다. 클래식발레에서는역광은백드롭 (back drop) 의분위기를저하시킴으로전면광선을주로사용하지만현대무용이나한국무용의경우무대에특별한장치가없는경우가있는데 2005년 9월에공연되어진이경옥무용단의 춘향, 사랑놀음 10) 에서무대장치와무용수의구분을위해사용된 PAR 46 light, 2005 년 6월이태상무용단의 각속도 11) 에서사용된 PAR 46 light, 2006 년 10월에밀물무용단의 " 한글25시 " 12) 에서 PAR 56(28v-500w) 라이트는빛의직진성을이용하여시각의극적환상을위한공간연출이라할수있다. 무용은선의예술이라고도한다. 연극에서대사의리듬에따라관객이호흡하듯이무용수의신체가표현하는행위가관점의대상이되기때문이다. 전면광선 (front light) 은그림자가뒤로갈수밖에없으며인물을평면으로보이게된다. 특히현대무용의경우는순수한신체언어의조형적시각화가중요하기때문에신체의선을강조할수있는입체화작업이필요하다. 역광이야말로전면광선에서오는무대바닥의그림자를희석시킴은물론무용수의바디라인을선명하게입체화시키기때문에없어서는안될중요한위치의조명기이다. 디자이너의의도에의해수많은조명기재가역광으로사용되어지고있지만강한광선을요구할때 PAR 64(1000w) 라이트 13) 또는 PAR 46(28v-250w) 14) 라이트를일반극장에서는주로사용하고극장여건에따라 2000w 이상의퍼넬 (fresnel) 15), H. M.I(hydrargy rum medium arc length iodide) 16) 등용량이높은 8) 한상근 : 대전시립무용단상임안무자역임, 우화등선, 갑사로가는길 등작품발표. 9) 장환, 현대무대조명개론, 들꽃누리, 2001, p.164. 10) 춘향, 사랑놀음 : 아르코예술극장공연, 2005 년올해의의예술상무용부문수상작품. 11) 각속도 : 2005 년평론가가뽑은젊은안무가공연최우수상수상작품. 12) 한글 25 시 : 밀물무용단의한글날기념공연으로 1991 년부터공연되어지고있다. 13) PAR 64 Light : Parabolic Aluminized Reflector 의약자로 4 종류의램프를작품의용도에맞게사용한다. 14) PAR 46 Light : 28v -250w 의조명기 8 대를직렬로연결하여사용하며, 직진성이강하다. 15) 퍼넬 : 프랑스물리학자프리넬 (A. J Fresnel) 이개발한렌즈로빛의테두리가부드럽다. 16) H. M. I : 방전램프의일종으로수은또는아르곤가스를사용하며, 낮은전압의특수조명기로별도변압기를사용한다.
80 조명기재를사용하기도하며, 움직임이정적이거나집중을필요로할때, 조용한음악구성이나무음같은경우는조도를낮추거나부드러운광선으로역광을사용할수있다. 또는호리전트나배경막, 무대장치만을투사하여무용수의몸을형체만보이게할수있다. 배경조명은무대환경의분위기를창조하는중요한요소로서강도와색의움직임을통해서표현된다. 우리는역광이란뒤에서만들어오는빛이라고정의하고있지만역광이추구하는목적이배경과무용수의분리또는신체의형상화에있다고볼때무대장치를이용하여역광의효과를나타낼수있다. 주로무대장치가입체적으로구성되었을때활용효과가크다. 장치에빛을투사함으로써장치가갖고있는분위기를조성하고아울러움직임을실루엣으로표현함으로써극적일루젼 (illusion) 을얻을수있다. < 그림 1> 장치를이용한공간시각화, 이태상무용단 제비, 2006 역광과더불어가장중요시되는요소로측면광선을들수있다. 작품에따라위치는다르지만무대바닥 15cm부터무대상부시각선의 45도사이에위치하는데세밀하게구분하자면하측광, 중측광, 상측광 (low, mid, high) 으로구별할수있다. 일반적으로무용의측면광선은 15cm ~ 200cm 사이의빛을말하며, 상측광선 (high side light) 의활용에대한내용은별도거론키로한다. 측면광선은무용수의신체를형상화시켜공간에대한시각적표현을극적으로만들며, 움직임또한어떠한각도에서비추는것보다선명하게들어낼수있어역광이실루엣의효과를가지고있다면측면광선은신체를형상화시키는시각적효과가있다. 발레보다는한국무용이나현대무용에서많이사용하고있으며현대무용의경우, 동적인움직임이많은관계로신체의조형화를위해많이사용하고있다. 한국무용의경우는현대무용보다는정적이기때문에의상이나소품등의색조와질감을잘나타내면서동작의아름다움을나타내는작업에중점을둔다. 측면광선의조명기로는엘립소이달 17) (ellipsoidal reflecter spot light : E.R. S) 나프라노콘벡스라이트 (plano convex spot light : P. C) 18), 파라이트를주로사용하는데특히 E. R. S는 4개의셔터가있어불필요한부분을잘라내고전체면을고르게투사하는장점을가지고있다. 파라이트는부드러운자연미를표현하는장점이있는반면에무대바닥에여광이많아주의하여사용하여야한다. 측면광선의가장큰단점은옆면에서투사하기때문에빛이닿는면이밝아져서응집력이약하며, 발레의경우턴이나착지때에밸런스잡기에어려움이있어자제하는것이좋다. 측면광선에서무대상부에서대각선또는사선으로빛을투사하는경우가있다. 인물이나물체의 45도각도이상에서투사하는것으로입체감과시각성을제공하는데하이사이드라이트 (high side light) 라고한다. 무용수의움직임을고려하여만들어지는빛으로크게 3가지를이야기할수있는데무용수의동선을리드하고방향성을제시함으로써공간의움직임을구분지어주고대상물을입체화시킨다. 무용은한공연에여러개의장면과주제를내포하고있으며끊임없이신체가움직이는특성이있기때문에안무자의의도에의한구분된연기구역을전체의공간과구별하여비중을높이고집약시킴으로안무의의도를살리고빛의움직임으로관객의시선을집중시킨다. 무트댄스의고전금안무자가발표한 시베리아의태 17) E. R. S : 타원형의반사경으로두개의초점을지나면서빛의굴절현상을이용한조명기로, 4 개의셔터 (shutter) 가있어빛의형태를조절할수있다. 18) P. C : 볼록렌즈를사용하며, 빛의테두리선이선명한조명기이다.
한국무용학회지, 제 6 권제 2 호 81 양 19) 을예로보면눈을밟는발자국소리에맞춰한여인이무대우측에서좌측대각선으로걸어가는장면이있다. 1차원적으로무대전체를비출수있지만무대좌측상단에서빛을투사하여불필요한동공의확대를방지하고집중감을줌으로써그림자효과와더불어작품에시각성과형상성을제공할수있다. 과거무용조명에서는기재도열악하였지만전통공연이많아서극장의공간에서사용하는조명기의위치는전면광선의비중이많았지만현대에들어이미지의극대화나형상화를위해발레공연에서주로사용하고현대무용이나한국무용에서는비중이감소되었다. 순광또는키라이트 (Key light), 프론트라이트 (front light) 라고도하는데정확한위치는대상물의중심에서 30 ~ 45도위치에서좌우에서비추는것을말하며 TV조명에서는카메라의위치와조명의위치가같은방향이되면인물의윤곽이없어져입체감이떨어지기때문에좌우 1대만을사용하는경우도있다. 1911년미국연출가데이비드벨레스코 (David Bela sco) 에의해서더리턴오브피터그림 (The Return of Peter Grimm) 20) 이공연되었을때이후부터프로시니엄아치 (Proscenium arch) 바로뒤쪽의브리지 (bridge) 에서비추던조명기는객석의천정에설치되어보다밝고다양하게사용되었고, 예일대교수였던스탠리멕켄들리스 (Stanley. McCandless) 21) 는당시조명디자인개발의선구자로 1926년에이학교극장에서그만의독자적인조명디자인시스템을개발하였다. 수평, 수직 45도위치에서비추도록하고상이한두개의색이양방향에서비추어따뜻한계열의컬러필터를장착한조명기가대상물을비추었을때, 차가운계열의필터를장착한조명기는그림자가형성되는부분을비추는것으로장면에따라조절이가능하게하였다. 이시스템은구역간의빈틈이발생하고, 많은조명회로의필요, 대본에서요구하는작품의다양성을수용키어려운문제점으로많은디자이너들에게비난을받았지만아직까지도조명과연관된분야에서는활용되고있다. 무대는크게 3가지유형으로원형무대 (arena stage), 프로시니엄무대 (proscenium stage), 트러스트무대 (thrust stage) 로구분된다. 엘리자베스시대부터나타난프로시니엄무대에서가장쉽게설치하고조절가능한빛의형태는각광 (foot light) 으로설치가용이하고인물을보다잘보이게하려는노력의일환으로무대바닥에설치하여천정에매달수없는부분을해소하였다. 1990년초까지는무대앞쪽에홈을내서설치하는방법과이동식으로노출하는경우가있었는데주로 150w ~ 200w의백열전구를사용하였으며관객의시각선에많은지장을초래하고형태가크기때문에현재는특별한장면이나무대연출의필요에따라이동식으로설치하여그로테스크한분위기를연출하는장면이나무대배경에그림자효과를내는데사용하고있다. 그림자효과는각광을사용하여적은인원으로많은그림자를냄으로써인원의극대화나정적인상태에서집중감을유발시키는시각적효과를위해사용하는경우와역광또는다른위치의조명기와함께인물의형상화를위한연출적기법이작품에따라나타날수있다. 조명기재의위치로보면앞에서비추는각광이지만뒤에서투사하는각광이있다. 무대뒤의바닥에서투사하기때문에피사체의거리에따라표현되는형태가다르며디자이너의고려가매우필요하지만매우환상적인분위기를표현한다. 망사막 (Scrim) 을이용한장치를예로들어보면무대 < 그림 2> 조형물을이용한무대형상화 : 퍼넬 (2000w), lee137. 밀물무용단 2006. 19) 시베리아의태양 : 2005 년 4 월 세계음악과만나는우리춤 에서공연된작품. 20) Richard H. Palmer, The lighting art, Prentice - Hall, Inc, Englewood Cliffs, N. J. 1985, p.137. 21) 스탠리메켄들레스 : 자연광선의원리에입각하여무대조명디자인의방법론인연기구역시스템을개발하여조명디자인이되었다.
82 뒤의각광과일정거리를떨어진상태에망사막을설치하였을때각광에서나오는그림자는망사막에비출것이고관객은피사체의그림자움직임만을느끼며장면에몰입하는경우도있다. 2 특별한연기구역이나강조를위한조명활용방안무대조명의구성은시간과공간에따라변화한다. 이것은빛의정확한변화와움직임부터지속, 정지, 그리고또다른변화지점까지정하여작품전체의리듬을조절하고유지하는것이다. 이러한빛에대한리듬은또다른공간창조를의미한다. 22) 공연에따라서연기구역은무대위의특정공간에서배우혹은세트에의해서장면 (scene) 이형성되는장소이며공연물에따라서무대전체가고정된연기구역으로정해져사용되기도한다. 그러나대부분의경우연기구역은몇개의작은단위로나뉘어사용된다. 클래식발레나전통무용의경우무대전체를연기구역으로사용하는경우가대부분이기때문에배경막이나무대를비추는빛의밝기나색상이매우중요한요소이지만일반적으로무용공연은한공연안에여러개의주제를표현하고장면이진행되는시간도짧기때문에특정연기구역의설정을통한강조가필요하다. 기본적인무대구역과상관없이집중감을필요로하는특정구역은무용의리듬과조화속에빛의시각성을극대화할수있다. 특정구역 (area) 조명은선명한모양 (hard focus) 부터부드러운모양 (soft focus) 까지다양하게조절될수있는데작품의의도에맞게디자인되어야한다. 20세기에들어극장조명기술이발달함에따라특정구역이나강조를위해조명형태도많은변화를가져왔는데그대표적인예가사각조명이다. 과거에는프라노콘벡스라이트를사용하여원형으로구역을구분하였고, 박스조명을위해조명기앞부분컬러케이스 (color case) 에사각의문양을장착하여표현하기도하였다. 지금은 E.R. S 조명기의개발로사각형이나삼각형의문양을만들어특정구역의무대를만들어주로사용하고있다. 무용무대에서는장면의변화가많 기때문에보편적으로많이사용하고있는데음악의강한박자에 0초의시간 (time) 으로사각조명을비춤으로써장면을강조한다던지부드러운음악속에자연스럽게공간을바꾼다던지불필요한무대요소 ( 무대장치, 무용수의등. 퇴장등 ) 를보이지않게하고무용수를집중케하는효과로사용할수있다. 김영희무트댄스의 2005년한일우정의해공동작품 기다림 의경우도입부를제외하고무대전체를가로로 3개세로로 5개를사각으로구성하고마지막장면은수직으로 5개의작은사각을사용하여안무하였고, 발레씨어터 Ywan( 예술감독 : 황규자 ) 의김경영안무 제로 의경우 24개의사각과 7개의원으로무대조명을구성하고무용수의동작과음악리듬에맞춰움직이는조명을사용하였다. 무용조명의강조조명으로무용수를집중적으로따라다님으로써주역배우를위한시각성을유도하는팔로우스포트라이트 (Follow Pin Spot light) 23) 가있다. 전통무용이나클래식발레에서가장없어서는안되는강조조명으로그효과가매우크지만현대무용에서는사용빈도가적다. 팔로우스포트라이트는테두리선을선명하게하여공간과피사체를분리함으로시각성과집중감을유도하기도하지만주변배역들과의차별성이심해광량의조절이나초점을부드럽게조절하거나 Diffusion filter 를사용하여부조화를해소하기도한다. < 그림3> 무대공간의분할, 백연옥무용단 White, 2006 한정된무대구조속에서공간의설정을위해박스조명이나구역조명으로도해결치못하는부분이있다. 22) 이성호, 무대조명 Ⅱ, p.63. 23) 팔로우스포트라이트 : 무용수를따라다니는조명기로방전램프를사용하며빛이강하고밝다.
한국무용학회지, 제 6 권제 2 호 83 무용이갖는수많은공간에대한표현을무대상에서연극이나오페라같은무대장치나대사가없기때문에시간과공간에대한설정을조명에서시각화시킬수밖에없다. 고보 (gobo) 는방열처리된스테인리스금속으로다양한형태로제작되어무용조명에큰효과를표현하고있는데숲이나노을을나타내고자한다든지, 실내라는공간을표현키위해창문의사용, 감옥을표현하는창살등수많은종류의패턴이존재하고무용공연에서는매우중요한효과적요소라고볼수있다. 문명의발달로조명은보다풍족한공연을만들어낼수있는데무빙라이트 (moving light) 가한예라할수있다. 무빙라이트는조명구역, 색상, 패턴등의변화가동시적으로이루이지기때문에다양한효과조명을필요로할때유용하게활용될수있다. 독립된연기구역이많을때그만큼의조명기수량이필요하지만무빙라이트를사용함으로써수량을줄일수있고조명기의확보와설치공간의부족, 포커싱 (focusing) 의제약이따를때무빙라이트의사용은이상적이다. 무빙라이트는첨단컴퓨터공학과전자의기술적인발전으로만들어진자동화조명기로빛의크기, 밝기, 다양한컬러, 포커스, 고보그리고빛의움직임을컴퓨터에의해조절할수있는조명기이다. DMX512 24) 신호방식으로채널조정이자유롭고수량과종류, 설치위치에따라환상적인효과를창출할수있다. 그러나가격이비싸고일반조명기에비해무겁다. 또한불필요한소음과습기나열, 충격에민감하여관리에많은주의가필요하지만앞으로지속적인보완을통해발전될것이다. 국내유수의국립극장이나예술의전당, 아르코예술극장에구비되어있으며무용공 < 그림 4> 무대조명에사용되는 Gobo 연에서의사용빈도도높아져가고있는실정이다. 결론 무용예술은인간의신체를도구로움직임을선정하고, 의식적으로형상화된동작의표현또는내면의정서적반영을관객들에게전달한다. 또한감동을전이시키는예술이며, 시각적인미를보다확대시키고강조하기위하여무대공연에있어조명, 장치, 의상, 음악, 소품등의보조적도구들을활용하는종합예술이다. 무용예술은공연되는동안에만존재한다. 조형예술이공간을차지하는예술로지속적이며고정화된정량의작품을가지고있고, 음악이시간의흐름에따라지각되는시간적예술이라면, 무용은공간성과시간성을동시에가지고있는예술이다. 이를위해무대조명의기초와타분야와의관계, 조명의기능과특징을연구하여무용예술의시각화를극대화시킬수있는종합무대예술의하나로서조명의활용방안을마련하고, 관객에게양질의작품을보여줄수있도록하고자한다. 첫째, 조절가능한빛의요소들을통하여무대공간구성의시각화작업이가능하다. 조명은다양한기재가갖고있는빛의형태와방향성을통해작품이추구하는이미지의극대화를표현할수있다. 무용의무대공간은단순화되고추상적인장치속에신체의움직임을표현하는예술이기때문에무대공간을빛으로구역을분할한다던지, 움직이는동작의패턴에빛의방향성을표출시켜표현함으로공간의움직임을시각화시킬수있어야한다. 무대장치를역광을이용하여분리시킬수도있고, 빛이가지고있는직진성질을이용해무대속에장치로서의미적부분도표현할수있으며, 특별한연기구역조명이나강조등을통해빛으로서공간을분리하여시각화할수있다. 둘째, 무용작품에있어빛의움직임을통한시각적연출로서의조명이가능하다. 무용은신체훈련을통한움직임의예술로서움직임하나하나에의미와생명력이있다. 음악의청각적구성과무용수의움직임을통 24) DMX : Digital Multiplex 의약자로디지털시대의조명장비제어신호에대한공통기준을말한다.
84 해시각적으로내면을표현하듯이빛은리듬을통해공간의시각화를이끌어낼수있다. 끊임없이작품속에움직임이표현되듯이조명또한공연에맞는분위기를조성하기위하여색채변화의효과나빛의움직임이보이지않게, 또는빛의움직임을시각적으로노출시키는등수많은변화가관객의시선을집중시키고명확한의사전달을작품속에담고있다. 셋째, 빛으로창출하는시각적. 공간적표현을통하여작품의극적카타르시스를관객에게지적. 정서적감동을일으키게한다. 장면마다갖고있는독특한분위기를빛의밝기, 형태, 컬러의조절을통하여시각화시킬수있으며, 무용이가지고있는공간의형태를빛의움직임을통해집중감을유발시키고분위기를조성시킬수있다. 즉안무자나관객은빛이만들어내는공간성과시각성에의해자연스럽게빠져들수있을것이다. 넷째, 조명이보조자로서의역할이아니라독창적인하나의시각디자인으로자리매김할수있다. 대다수사람들이상식적으로생각하고있는 무대를밝게비추는 조명의단순한기능에서벗어나예술의한영역으로발전하기위해서는조명디자이너는창조성과예술성을가지고안무가의의도나작품을이해하여빛과색채를미적인언어로파악하여작품의효과를높여주고작품구성의한요소로참여하여조명이하나의예술로다뤄질수있도록노력해야한다. 끝으로, 이번연구를통해빛의움직임을통한공간의구성을미학적으로표현하기위해서는기본적으로기술적인측면의습득과운영도매우중요한요소이지만무용이갖고있는예술적감각을이해하고, 무용예술안무가와의지속적인작품분석및교류가절실히필요하다. 또한작품속에생명력을불어넣는빛의예술뿐아니라저변에걸쳐있는제반예술에대해심미안을키워야할것이다. 참고문헌 김경원 (1995). 무용을위한무대조명의효과에관한연구. 미간행석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대학원. 김성철 (2002). 조셉스브보다의서거를애도하며. 한국연극, 102-105. 김애령 (2006). 예술세계이해를향한도전. 이화여자대학출판부. 김장우 (1999). 무용무대조명의효과와역할에대한연구. 한국미래춤학회, 5(2), 27-40. 김중효 (1993). 아돌프아피아의무대공간이념에관한연구. 중앙대학교신문방송대학언론연구논문집, 17(6), 291-343. 김현수 (1995). 오페라의상과무대조명의시각적효과. 미간행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디자인대학원. 김현자 (1992). 생춤의세계. 문학사. 안병주 (2004). 무용미학입문. 경희대학교출판국. 양성옥 (1990). 조명이무용에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 미간행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대학원. 육완순편저 (1986). 무용인물사. 도서출판금광. 이성호 (2004). 무대조명 Ⅱ. 교보문고. 이영미 (2000). 무용공연에서조명의활용방안에관한연구. 미간행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교육대학원. 이장원 (1998). 알기쉬운무대조명기술. 아르케라이팅아트. 정진수 (1998). 현대연극의이해. 예음. 장한기 (2000). 세계연극사. 앰애드. 장환 (2001). 현대무대조명개론. 들꽃누리. 한국문화예술진흥원 (1994). 장치조명. 예니. 황경아 (1993). 무용에서무대조명에관한연구. 대한무용학회, 15(7), 115-147. C. S 힉스 (1984). 인간 자연 문명. 최기철역, 삼성문화문고. MBC방송문화원 (1992). TV 조명. MBC방송문화원. 마틴에슬리작 (1996). 연극의해부. 김병선역, 신아출판사. 칸딘스키작 (2000). 점 선 면. 차봉희역, 열화당미술책방. 칸딘스키작1996). 예술에있어서정신적인것에대하여. 권영필역, 열화당미술책방. 고희선 (2000). 무대조명 Ⅰ. 교보문고. 권윤방, 최청자, 손경순. 도정님 (2003). 무용학개론. 대한미디어. 논문투고일 : 2007. 4. 30 심사완료일 : 2007. 6.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