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http://dx.doi.org/10.5392/jkca.2012.12.08.087 객관적인화질평가방법에관한연구 : 동적폭, 노이즈, 해상도, 색재현성, 선호도 Objective Image Quality Measurement Model : Focus on Dynamic Range, Noise, Resolution, Color Reproduction, and Preference 박형주, 하동환중앙대학교첨단영상대학원영상학과 Hyung-Ju Park(igotitu@naver.com), Dong-Hwan Har(dhhar@cau.ac.kr) 본연구는객관적인화질평가요소들과선호도를기반으로한주관적화질평가모형을구축하여감상자들의화질에대한선호도를객관적요소들로분석할수있도록하였다. 즉제조사들이이해하기쉬운객관적화질평가요소들을선정하고, 이와같은요소들을질문하는문항을기반으로하여사진의품질을평가하는방식으로주관적화질평가모형을구축하였다. 또한화질평가에사용되는실제사진을일반인들이주로촬영하는장면인인물사진으로선택하여실험결과의일반화와타당성을추구하였다. 본실험의주관적화질평가모형을통하여감상자들이선호하는화질을평가하고그결과가최종적인사진의선호도에어떠한상관관계를갖으며영향을미치는지분석하였다. 이와같은상관관계분석을통하여감상자가선호하는화질에대해파악하고화질을향상시키는요소를분석할수있었다. 그결과선호도와가장상관관계가높은변수는색재현력, 다이내믹레인지, 노이즈, 해상도순이었으며, 인물사진자극의특성상색재현력과선호도가가장높은수준의상관관계를보였다. 이러한결과는단순수치화된객관적화질평가요소들을언어로확장시켜, 선호도에기반을둔주관적화질평가모형을제시함으로써일반사용자와제조사모두가쉽게이해할수있는새로운방식의접근이라고할수있다. 중심어 : 디지털카메라 화질 선호도 객관적평가 주관적평가 Abstract We propose that a subjective image quality assessment based on objective image quality factors in order to evaluate objectively preference of consumers. In other words, we define objective image quality factors which are easy to accept by manufacturers and they are composed of subjective image quality assessment questionnaires. Also, portrait image is selected by stimulus in order to persue easiness of evaluation for the general subjects. Throughout a subjective image quality assessment model, we evaluate recognition of image quality by consumers and analyze the effectiveness of correlation in terms of the final image quality preference. Analyzing the relationship between image quality factors, we can figure out the preferable image quality and confirm the positive effects on consumers' recognition of image quality. In the results, there are strong relationship between preference and color reproduction, dynamic range, noise, and resolution respectively. especially, the characteristic of portrait, there is high correlation between color reproduction and preference. keyword : Digital Camera Image Quality Preference Objective Measurement Subjective Assessment * 본논문은 2012 년정부 ( 교육과학기술부 ) 의재원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임 (NRF)-2012-32A-G00024. 접수번호 : #120529-002 접수일자 : 2012 년 05 월 29 일 심사완료일 : 2012 년 07 월 31 일교신저자 : 하동환, e-mail : dhhar@cau.ac.kr
88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 Vol. 12 No. 8 Ⅰ. 서론 1975년코닥사의스티븐세손이개발한세계최초의디지털카메라를시작으로기존의필름카메라시장은디지털카메라라는새로운패러다임으로전환되기시작하였다. 이후디지털카메라는고품질저가격화를통해급속히확산되었으며간편하게촬영하고고화질의이미지를감상할수있는생활필수품으로정착하게되었다 [1]. 또한디지털기술의발전과더불어급성장한디지털카메라의보급률은전문가뿐만아니라일반소비자들에게까지그범위를넓혔다. 기존의소비자들이디지털카메라선택의기준을제품의가격, 디자인, 브랜드, 편의성, 서비스등의외적인요소에두었다면이제는더나아가제품의재현성능과관련된요소인화질에중점적인관심을두게되었다. 또한이와같은소비자의화질에대한관심으로관련시장경쟁력이가열되었으며, 더불어제조사는고객지향적품질만족을우선으로제품을개발하는방향으로진화하고있다. 따라서디지털카메라시장은각종매체를통해객관적품질향상에준거한제품성능의우수성을마케팅의요소로활용하고있으며객관적화질측정에관한소비자들의관심과수요역시점점증가되고있는실정이다. 소비자들이화질에대해평가하는과정에는이미지의객관적인속성과정신물리학 (Psychophysics) 적인지과정이함께작용하며, 그에따른주관적인반응이화질에대한최종선호도로나타난다. 따라서최종적인화질이소비자에의해주관적으로평가되었다하더라도그결과에는이미사진을구성하기위해사용된다양한객관적인화질속성들이통합적으로작용한결과인것이다. 그러므로소비자가실제로인지한향상된화질을표현할수있는평가방법이필요하다 [2]. 따라서본연구에서는객관적인화질평가요소들을기반으로한주관적화질평가모형을구축하여감상자들의선호도를최대한객관적으로판단할수있도록하였다. 감상자가인지하는사진의화질선호도를측정하기위해서는객관적화질평가와주관적화질선호도평가가유기적으로이루어져야한다. 이와같은필요성으로인하여본연구에서는제조사들이이해하기쉬운객관적화질평가요소들을정의하고, 이와같은요소 들을설명하는문항을기반하여사진의품질을질문하는방식으로주관적화질평가모형을구축하였다. 본연구에서는객관적으로디지털카메라의화질평가항목들을규정하고있는국제표준협회 (International Standard for Organization) 의화질평가규격들중에서물리적인요인으로분류가능한네가지요소인다이내믹레인지 (Dynamic Range), 해상도 (Resolution), 노이즈 (Noise), 색재현력 ( E) 을본연구의주관적화질평가의질문항목으로선정하였다. 또한화질평가에사용되는실제사진자극을일반인들이주로촬영하는장면인인물사진을선택하였다. 본연구의주관적화질평가모형에사용된인물사진은인물이 50% 의비중으로포함되어있는장면으로써감상자들이화질을평가할때, 주로인물의피부톤, 피부색, 피부표현등을위주로평가할수있도록유도하여실험자극에대한평가요소를명확히구체화하였다. 이러한방식으로구축한주관적화질평가모형은일반사용자가이해하기쉬운용어들로구성되어야한다. 따라서객관적화질평가요소들을자극으로제시하였을때, 일반사용자들이지각한변화를어휘로표현하게하는과정이필요하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이와같은설문과정을거쳐나타난결과를활용하여일반인들이가장많이사용하는어휘를선택하였으며, 화질의선호도를묻는주관적인화질평가모형을구축하였다. 이는기존의연구가주로감성의변화에기반을둔주관적화질평가모형으로써화질을형용사위주로평가하였던방식을벗어나, 단순수치화된객관적화질평가요소들을언어로확장시켜, 일반사용자와제조사모두가쉽게이해할수있는주관적화질평가모형을구축한새로운방식의접근이라고할수있다. 또한본연구에서제안하는주관적화질평가모형을통하여감상자들이인지하는화질을평가하고그결과가최종적으로사진의선호도에어떠한관계를갖으며영향을미치는지분석한다. 이와같은상관관계를통해감상자가선호하는화질에대해파악하고화질을향상시키는요소를분석할수있을것이다.
객관적인화질평가방법에관한연구 : 동적폭, 노이즈, 해상도, 색재현성, 선호도 89 Ⅱ. 이론적배경 Engeldrum[3] 은통합화질원형모델 (The Complete Image Quality Circle) 을통해기술변수로정의할수있는객관적인화질구성요소, 물리적으로조정가능한파라미터, 소비자의화질에대한인지력, 최종소비자의품질선호도를기반으로최종적인소비자들의화질선호도를평가할수있다고하였다. 이러한모형화과정을통해도출된각각의변수들은결국소비자의화질선호도와연관되며이들은서로강한상관관계를갖는다 [3]. 와사진의선호도순위간에는통계적으로의미있는관계를도출할수없었다. 왜냐하면객관적화질평가항목마다측정된수치의단위가다르며주관적화질평가결과의순위와의범주차이로인해통계적인상관관계비교가불가능하였기때문이다. 따라서비모수적상관관계분석방법인스피어맨의순위서열상관관계 (Spearman's rank order correlation) 분석을통하여 p 값을검증하였으나선호도와각각의객관적화질평가요소들간의통계적인상관관계유의성은발견되지않았다 [ 표 1][4]. 표 1. 객관적 / 주관적화질평가의순위비교 그림 1. Engeldrum 의통합화질원형모델 캐논 5dmk2 파나소닉 FX65 소니 W290 캐논 500D 올림푸스 PEN 삼성 NX10 니콘 D300 p-value <0.1 선호도 다이내믹레인지 (stop) 해상도 (LW/PH) 노이즈 색재현력 ( E) 1 5 3 1 2 2 2 4 6 4 3 3 2 7 5 4 4 5 3 1 5 6 6 5 7 6 7 1 4 6 7 1 7 2 3-0.456 0.517 0.671 0.584 통합화질원형모델을통하여 Engeldrum 은소비자들이선호하는사진의품질을개발자들이이해하고제품에적용할수있도록제안하였다. 위 [ 그림 1] 에서통합화질원형모델을도식화한내용을확인할수있다. 하지만이와같은연구는하나의통합화된개념의모형으로써실제소비자의화질선호도를측정할수있는주관적화질평가방법이나객관적화질평가의요소들을규정하지않고있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통합형주관적화질평가모형을구축하기위해객관적화질평가의요소를화질평가항목으로도입하고주관적선호도와의상관관계를기반으로화질을분석하는모형을구축하였다. 박형주 [4] 에의하면, 객관적화질평가항목들의순위 하지만평균선호도와객관적화질평가요소간의순위분석을통해감상자들의이미지선호도가높을때상응하는객관적화질평가요소들이존재한다는것을알수있었다. 왜냐하면화질은이미지의객관적화질속성과정신물리학적인지과정의총체적인인상이기때문이다. 따라서제조사가쉽게이해할수있는객관적화질평가요소들을선호도평가의측정항목으로도입하여화질을평가할필요가있다. 즉객관적화질평가항목들을주관적화질평가의문항으로사용하며일반인들이사용하는언어로표현하게된다면감상자의최종선호도에영향을미치는요소들간의상관관계를분석할수있을것이다. 그러므로본연구를통해두가지화질
90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 Vol. 12 No. 8 평가방법을통합화하는객관적화질평가요소들을기반으로하는주관적화질평가모형을구축하였다. Ⅲ. 실험설계및분석 1. 주관적화질평가모형구축 (1) 화질평가모형의실험자극 주관적화질평가에사용될장면선정은일반인들의촬영장면빈도수를분석하여진행하였다. 장면특성분석을위하여온라인상의사진들을무작위로 1300장을수집하고분석한결과, 일반인들이주로촬영하는장면의빈도수는인물사진 (87%), 비인물사진 (13%) 로인물사진이높은비율을차지하였다 [4]. 따라서본실험에서는인물사진에서인물이 50% 의비중으로포함되어있는장면을일반인들이가장많이촬영하는전형적인인물사진으로선정하였다. 촬영에사용된디지털카메라는일반인들이주로사용하는센서사이즈별풀프레임 (Full-Frame), APS-C (Advanced Photo System type-c), 하이브리드 (Hybrid), 콤팩트의다양한카메라 7 기종을선정하였다. 각장면의촬영은입사식노출계로측정하여동일하게유지하였으며, 각센서사이즈에상응하는표준렌즈를사용하여동일한화각이되는거리로각카메라를위치하여촬영하였다. 노출조정이가능한카메라들은수동으로조절하였으며콤팩트카메라는기종의특성상프로그램자동노출을선택하여최대한동일한화각을유지하고자동장면인식 (Scene-Recognition) 기능은해제하여촬영하였다 [ 표 2]. 표 2. 본실험에사용된다양한기종의카메라 캐논 5dmk2 21.1 36x24 mm CMOS 캐논 500D 15.1 22.3x 14.9mm CMOS 니콘 D300 12.3 23.6x 15.8mm CMOS 삼성 NX10 14.6 23.4x 15.6mm CMOS 올림푸스 PEN 12.3 4/3" CCD 소니 W290 12.0 1/2.3" CCD 파나소닉 FX65 10.0 1/2.3" CCD (2) 화질평가모형의설문설계박형주 (2012) 는객관적화질측정요소들을바탕으로자극이미지를제작한다음감상자가지각한느낌을형용사로서술하게하였다. 설문을통해분석된우선순위형용사들은 선명하다, 흐릿하다, 깨끗하다, 밝다, 뚜렷하다, 어둡다 이며, 이와같은결과를활용하여주관적화질평가모형설계에반영할수있다고하였다 [2]. 따라서본연구는화질평가모형의설문지를다음과같이구성하였다. 먼저, 해상도와관련된질문은질문자체에해상도에관한개념을설명하였고해상도가변화되었을때, 감상자들이가장많이선택한 선명하다 와그반의어인 흐릿하다 를짝지어 5점척도로평가하게하였다. 노이즈와관련된질문은질문자체에노이즈의개념을포함하여 입자 라는단어를사용하였으며이를평가할수있는형용사로써 거칠다 와반대되는 부드럽다 와짝을지어 5점으로평가하도록하였다. 다이내믹레인지항목과관계된질문은일반인들에게다이내믹레인지의정의인 사진의가장밝은부분부터어두운부분까지풍부하게표현되거나부족하게표현된것처럼느껴지는정도 라는문구를제시하였다. 그리고이러한의미에어울리는 풍부하다 와 부족하다 를짝지어평가하도록하였다. 마지막으로색재현력과전체선호도에관한질문은감상자가직관적으로느끼는선호정도를평가하게하였다. 5점척도의 안좋다 와 좋다 로전체적인색상과화질의좋고나쁨을물어보는질문으로완성하였다. 그리고주관적화질평가를통해제시된자극들에대한직관적인느낌을선택하도록하였다. 실제설문에사용된문항의예는다음 [ 그림 2] 와같다. ISO 20462(2004) 에의하면훈련받지않은감상자들이실제로전체사진의품질을결정하는데있어기준자극을특성화하는것이바람직하다고제안하였다 [5]. 따라서본연구에서는일반감상자들이화질을관찰하고평가하는기준을객관적인화질평가요소들로구성하였고이는설문을통해일반인들이이해하기쉬운언어로나타내었다. 또한설문에응하는사람들이깊이생각하거나특별한것을찾아보기이전 5 6 초내에 무의식적으로 즉시대답하게유도함으로써감상자들이작위적으로응답할가능성을낮추고직관적평가
객관적인화질평가방법에관한연구 : 동적폭, 노이즈, 해상도, 색재현성, 선호도 91 그림 2. 주관적화질평가의예시 를하도록지시하였다. 본실험은세개의자극을동시에제시하는삼자비교방법을사용하였다. ISO 20462에의하면 1:1 비교방법과삼자비교방법에의해얻어진결과는연관성이높고결과의반복성또한같다고하였다. 즉, 기종이 7 개이고장면이 1개인경우, 중복이없는 (1, 2, 4), (2, 3, 5), (3, 4, 6), (4, 5, 7), (5, 6, 1), (6, 7, 2), (7, 1, 3) 의조합으로나타낼수있다. 여기서숫자들은카메라의기종들을의미한다. 이러한방법을사용하여화질평가에필요한이미지들의조합수를감소시켜감상자들의스트레스를줄일수있었다. (3) 화질평가모형의실험환경본실험에참여한인원은학부생총 100명이며, 평균나이는 22세이었다. 디지털카메라사용자의특성을고려하여모니터로화질을평가할수있도록실험환경은소프트카피 (soft copy) 테스트방식으로진행하였다. 실험참가자는교정시력이 1.0이상이며, 색맹테스트를통과하였다. 실험에사용된모니터는 Samsung 사의 Syncmaster 400 Pn이며, ISO 3664의주관적화질평가관찰환경기준에준거하여 CIE 표준광 D65, 조도는 >75cd/m2( 최소 >100cd/m2) 상황에서 X-rite 사의 Eyeone Display2 로캘리브레이션을하였다. 실험환경은조도 50 lux 이하의주변색은중성회색으로하였다. ISO 3664에서규정한사진의관찰환경조건을준수하여진행되었으며 [6], ISO 20462의권장사항들을참고로하였다. 이에따르면감상자의스트레스나실험의효율성을고려했을때최적의결과를도출할수있는실험자극의수를 27개이하로제시하고있으며실험시간을평균 45분으로권장하며, 최대 60분을넘기지않아야한다고언급하고있다. 또한실험신뢰도를확보하기위한피실험자의수를최소 10명으로보고있으며, 20 명이상을대상으로실험하는것을권장하고있다. 본연구에서는 7개의실험자극과실험시간 25분내외, 학
92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 Vol. 12 No. 8 부생피실험자 100명을선정하여 ISO의주관적화질평가기준에맞추어실험을진행하였다. 2. 주관적화질평가모형분석주관적화질평가에사용된네가지의문항들은객관적화질평가요소들인해상도, 노이즈, 색재현력, 다이내믹레인지에대해평가하며, 추가적으로감상자들의화질에대한선호도를묻는문항을더하여, 총다섯개의문항이화질을평가하는척도로수립되었다. 본실험의결과에서언급할위와같은요소들은통합형주관적화질평가 (Complete Image Quality Evaluation) 에의한해상도, 노이즈, 색재현력, 다이내믹레인지, 선호도를의미하며, 각단어앞에주관적화질평가의약어인 를붙여 해상도, 노이즈, 색재현력, 다이내믹레인지, 선호도로사용하였다. 이와같은주관적화질평가모형을분석하기위해전체기술통계와항목간의상관관계를분석하였다. 본연구의실증분석은모두유의수준 p<.05, p<.01, p<.001 에서검증하였으며, 통계처리는 PASW Statistic18 패키지를사용하여분석하였다. (1) 기술통계분석본실험에사용된실제사진 7세트의자극을이용하여주관적화질평가의다섯가지질문에해당하는 해상도, 노이즈, 색재현력, 다이내믹레인지, 선호도간의관계를구체적으로분석하였다. 세장의사진을보고동시에평가하는삼자비교방법에따라하나의세트를이루는첫번째질문의의도는제시된실제사진자극을보고감상자가해상도에대해어떻게지각하는지를평가하는것이며, 답변은 흐릿하다, 약간흐릿하다, 보통이다, 약간선명하다, 선명하다 중에서하나를선택하게된다. 두번째질문은감상자가노이즈에대해평가하는것이며, 사진에나타난입자의거친정도를 거칠다, 약간거칠다, 보통이다, 약간부드럽다, 부드럽다 중에서선택하게된다. 세번째문항은색재현력을평가하는것으로써감상자의색상에대한선호도를 안좋다, 약간안좋다, 보통이다, 약간좋다, 좋다 중에서평가하게된다. 네번째문항은사진의다이내믹레인지에대 해평가하는것이며, 감상자는 부족하다, 약간부족하다, 보통이다, 약간풍부하다, 풍부하다 중에서선택하게된다. 다섯번째질문은사진의총체적인선호도를평가하는것으로 안좋다, 약간안좋다, 보통이다, 약간좋다, 좋다 중에서선택하게된다. 따라서전체영역별기술통계의결과에의하면 [ 표 3] 에서보는바와같이각문항에대해전체 해상도는평균 3.36점으로가장높게나타났으며, 전체 선호도가평균 3.17점, 전체 색재현력에대한선호정도가평균 3.13점, 다이내믹레인지에대한정도가평균 3.13점, 노이즈가평균 3.10점순으로나타났다. 즉피실험자가다섯가지문항에대해각각 1점에서 5점까지평가하였을때, 각항목별평가치의평균값은최소 3.13부터최대 3.36까지로나타났다. 표 3. 전체영역별기술통계 해상도 노이즈 색재현력 다이내믹레인지 선호도 N 최소값최대값평균표준편차 100 3 4 3.36.414 100 2 4 3.10.372 100 2 4 3.13.392 100 2 4 3.13.379 100 1 4 3.17.484 이러한결과는 [ 그림 2] 의주관적화질평가모형의질문의답안에서확인할수있으며, 감상자가서로다른화질에대하여인지하는정도가문항답안에제시된지각형용사로평가하기보다는 3보통이다 라는답변을가장많이선택하였다는것을의미한다. 또한설문문항에따라 5개의답안에서답변을선택해야만하는설문방식에의한문제점이라고해석할수있었다. 본설문에서사용된리커트식척도법 (Likert type scale) 은보통하나의개념에대해여러개의등간척도항목으로측정을하고항목별측정값을합산하여종합점수를산출하는방식이다. 이와같은방법으로설문을실행하였을때일반적으로감상자들은양극단의값을기피하게되며중간값을선택하기마련이다 [7]. 그러므로본
객관적인화질평가방법에관한연구 : 동적폭, 노이즈, 해상도, 색재현성, 선호도 93 설문의전체영역별기술통계결과에서도마찬가지로감상자들은각문항에서제시한지각적형용사를선택하기보다는주로중간값인 보통이다 를선택하는경향을보였다. (2) 상관관계분석위와같이전체기술통계의결과로는본실험에제시된자극들의화질평가와각문항간의정도의차이를파악하기어려워사진의전체적인선호도와각문항간의상관관계를분석하였다. 이와같은주관적화질평가모형을분석하기위해전체기술통계와항목간의상관관계를분석하였다. 항목간의상관관계분석이필요한이유는화질평가모형을구성하는객관적화질평가요인들간의관련성을파악하여소비자의선호도에가장영향을미치는요인들을분석할수있기때문이다. [ 표 4] 에서보는바와같이각영역별상관관계에대해살펴보면 해상도와 선호도와는 r=.637 (p<.01) 수준으로나타나, 다소높은수준의정 (+) 의상관관계를보였다. 즉감상자들이사진에대한해상도를선명하게인식할수록선호도가높음을알수있다. 또한 노이즈와 선호도와는 r=.618(p<.01) 수준으로나타나, 다소높은수준의정 (+) 의상관관계를보였다. 즉사진에나타난입자를감상자들이부드럽다고인식할수록선호도가높음을알수있다. 또한 색재현력과 선호도와는 r=.830(p<.01) 수준으로나타나, 높은수준의정 (+) 의상관관계를보였다. 즉사진에대한색재현력이좋다고인식할수록선호도가높음을알수있었다. 또한 다이내믹레인지와 선호도와는 r=.806(p<.01) 수준으로나타나, 높은수준의정 (+) 의상관관계를보였다. 즉감상자들이인물사진의색재현력과가장밝은부분부터어두운부분까지세부묘사가풍부하게표현되었다고판단할수록전체사진에대한선호도가높음을알수있었다. 그리고사진에대한총체적인 선호도와가장상관관계가높은요인으로는 색재현력, 다이내믹레인지, 해상도, 노이즈순으로나타났다. 상관관계란변수들간의관계를말하는것으로서 그정도는 0에서 ±1사이로나타나며, ±1에가까울수록상관관계가높고 0에가까울수록상관관계가낮다. 일반적으로 ±0.4~0.7미만은다소높은상관관계를의미한다. 네가지항목모두상관계수가 0.6이상이므로최종선호도와항목들간의다소높은영향력이작용하는것을알수있었다. 표 4. 각영역별상관관계 해상도 노이즈 색재현력 다이내믹레인지 선호도 해상도 1 상관계수유의확률 N 100 노이즈 상관계수.494(**) 1 유의확률.000 N 100 100 색재현력.669(**).735(**) 1 상관계수 유의확률.000.000 N 100 100 100 다이내믹레인지.605(**).658(**).860(**) 1 상관계수 유의확률 선호도.000.000.000 N 100 100 100 100 100.637(**).618(**).830(**).806(**) 상관계수 1 유의확률.000.000.000.000 N 100 100 100 100 100 ** p <.01 인물이 50% 의비중으로포함되어있는본실험의화질평가장면은일반인들이가장많이촬영하는전형적인인물사진으로써감상자들이화질을평가할때, 주로인물의피부톤, 피부색, 피부질감표현등을위주로평가하는장면이다. 결론적으로 선호도와가장상관관계가높은변수는 색재현력, 다이내믹레인지, 노이즈, 해상도순으로나타났다. 특히 색재현력과 선호도가높은수준의상관관계를보였으며, 이는감상자들이화질을평가할때, 인물의피부색을위주로평가하였기때문이라고판단된다.
94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 Vol. 12 No. 8 Ⅵ. 결론화질의객관적평가요소들은일반인들이쉽게이해하고평가하기어려운전문적인평가영역이며지금까지주로객관적인평가자료로써제조사에의하여수치적으로제시되었다. 그러므로감상자들은실제화질에미치는총체적인인상에이러한요소들을적용해보며효율적으로평가하기불가능하였다. 또한기존의연구들은 ISO에서권고하는표준화된실험환경에서규격화된타깃을사용하여객관적인화질요소들을측정하고평가하였다. 이는실제카메라를통하여물리적으로촬영된장면의객관적화질평가요소들이최종적으로사진에어떻게나타났는지판단할수없었으며이러한객관적요소들을활용하여주관적화질을평가한사례가부족하였다. 또한주관적인화질평가에대한연구는주로사진의콘텐츠평가에치중한형용사적요인분석에그쳤다. 따라서본연구는감상자들의최종적인선호도결정에영향을미치는요소들과그정도를분석하기위하여제조사가쉽게이해할수있는객관적화질평가요소들을선호도평가의측정항목으로도입하였다. 그리고이러한항목들을주관적화질평가의문항으로사용하였으며일반인들이사용하는언어로구성하여감상자의최종선호도에영향을미치는요소들간의상관관계를분석하였다. 그결과 선호도와가장상관관계가높은변수는 색재현력, 다이내믹레인지, 노이즈, 해상도순이었으며, 인물사진자극의특성상 색재현력과 선호도가높은수준의상관관계를보였다. 본연구는이러한통합형주관적화질평가모형을통해단순한고화질추구를위한성능개발뿐만아니라감상자가선호하는화질을파악하고구축할수있는실질적인방안을제시하고자하였다. 또한감상자가평가하는화질에대해객관적으로정량화한결과가제조사에반영되어최종적으로제품개발에긍정적인영향을줄수있기를기대해본다. 참고문헌 [1] J. Clark, D. Hertel, B. Hultgen, and L. Scarff, Subjective and Objective Image Quality Evaluation, CPIQ Working Group Workshop, 2006. [2] 노연숙, 사진의감성적만족도에근거한주관적화질평가방법연구, 중앙대학교첨단영상대학원박사학위논문, 2010. [3] N. E. Dalal, R. Rasmussen, F. Nakaya, A. P. Crean, and M. Sato, "Evaluating the overall image quality of hardcopy output," IS&T PICS conference, 1998. [4] ISO 12233, Photography-Electronic Still-picture Cameras-Resolution measurements, 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 2000. [5] ISO 15739, Photography-Electronic still-picture imaging-noise measurements, 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 2003. [6] 김선주, 디지털카메라의최적화질평가에관한연구, 연세대학교공학대학원전자공학전공석사학위논문, 2006. [7] CPIQ Initiative Phase 1 White Paper, Fundamentals and review of considered test methods, International Imaging Industry Association, 2007. [8] ISO 14524, Photography-Electronic Still-picture Cameras-methods for measuring Opto- Electronic Conversion Fuctions (OECFs), 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 2005. [9] ITU-R Rec. BT. 500-11., Methodology for the subjective assessment of the quality of television pictures,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2002. [10] ISO 20462, Photography - Psychophysical experimental methods to estimate image quality,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2004. [11] 정우현, 한재현, 박수진, 신수진, 사진의시각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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