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PowerPoint - 06장 인터넷 중독.pptx

Similar documents
사이버교안_2주차_1강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중독 온라인 교원 원격연수 콘텐츠

2003report hwp

사회복지실천론


CC hwp

* ** *** ****

(수 ) 스마트폰 중독예방 가이드북 제작 배포 스마트폰 중독예방 가이드북 제작 배포 제2차 유 아동 예술체험 공연교육 시행 제2차 부모 집단상담 다시 살아가고 사랑하기 (서울) 서울대응센터에서는 학령전환기 학생(초4,중1)으로 동계방학 기간 건강한 스마트

스마트폰 인터넷중독예방 목차 C ontents 들어가며 04 도입 스마트폰 인터넷사용실태 06 스마트폰 인터넷중독의심각성 08 전개 스마트폰 인터넷중독의개념과유형 09 스마트폰 인터넷중독의유해성 12 스마트폰 인터넷중독의원인과예방 15

ok.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F6-Á¤´ä

<35B9DAC1F6BCF62CC0CCBFECC8C62CB7F9B5BFBCAE2E687770>

<3635B1E8C1F8C7D02E485750>

중독의 심리학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5B D B3E25FC1A635B1C75FC1A635C8A35FB3EDB9AEC1F628BCF6C1A4C3D6C1BEBABB292E687770>

2002report hwp

<BBEAC0E7BAB8C7E8C1A6B5B52E687770>

¼ºÆø·Â-º»¹®

060426정문원(중독)포럼자료집.hwp

..1,2,3,

(초등용1)1~29

<3039B0AD20C0CEC5CDB3DDC3A4C6C3C1DFB5B628BACEB1B3C0E7292E687770>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학부모용(출력)-20일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BFACB1B85F D32342D3228BCDBC5C2B9CE295FC3D6C1BEC8AEC1A45FC0CEBCE2BFEB5F E687770>

< D3620C7D0B1B3BAB8B0C720B3BBC1F62DC3D6C1BE2E687770>

01.내지완완

Warner Bros Photofest Herbert Spencer Charles Darwin Spencer Spencer 1908 An Introduction to Social PsychologyWilliam McDougall McDougal

T hwp


<4D F736F F F696E74202D C0CEC5CDB3DDC1DFB5B6B0FA20B1B9B0A1C1A4C3A528C0FCB9AEBBF3B4E3BBE720BEE7BCBAB0FAC1A43138B1E220B0EDBFB5BBEF29205BC8A3C8AF20B8F0B5E55D>

2003report hwp


연구기관 : 한국정보화진흥원 (NIA) 연구책임자 : 전종수 (NIA 정보문화사업단장 ) 참여연구원 : 고영삼 (NIA 미디어중독대응부장 ) 엄나래 (NIA 미디어중독대응부책임 )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DBPIA-NURIMEDIA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사회조사등을통해바라본 우리나라고 3 의특징 * 보건복지부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여성가족부 청소년유해환경접촉실태조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아동 청소년인권실태조사 등 ** 통계청 사회조사, 생활시간조사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조사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호 ( ) ,,,

<C0CEB1C7C0A7C3D6C1BEBAB8B0EDBCAD28BCF6C1A4BABB E687770>


2003report250-9.hwp


- 89 -

KD hwp

online ML Comm ORIGINAL ARTICLE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14;53(5): Print ISSN On

백승호논문최종(수정 ).hwp

에듀데이터_자료집_완성본.hwp

03 ¸ñÂ÷

내지(교사용) 1-3부

제권제호 스마트폰가입자수가 3년만에 3,000만명을넘어섰다. 국민 10명중 6명이스마트폰을사용하는스마트혁명의시대가열린것이다. 스마트폰가입자가경제활동인구 2,500만명보다더많은 3,000만명을넘어선것이다. 2009년 11월아이폰이국내에첫선을보인지불과 3년만에일어난믿기어려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


레이아웃 1

152*220

< DC1A6C1D6C1BEC7D5BBE7C8B8BAB9C1F6B0FCBBE7BEF7BAB8B0EDBCADC7A5C1F62E696E6464>

< B3E220C0CEC5CDB3DDC1DFB5B620BCBCB9CCB3AA28C6EDC1FD292E687770>


hwp

슬라이드 1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B0D4C0D3C1DFB5B6C7F6C8B22E687770>


Ι

대학생스마트폰중독의영향요인 패러다임을변화시키고있다. 그러나이러한스마트폰의순기능적인측면의또다른면에는음란 유해애플리케이션접촉, 허위정보유포, 게임중독, 스마트폰중독과같은역기능적인측면들이대두되고있다 [2]. 스마트폰중독은특정한행위나활동에의존하는행위중독의일종으로스마트폰사용에몰

별지 제4

목차 I. 조사개요 1 II. 모바일인터넷이용현황 2 1. 모바일인터넷단말기이용빈도및시간 2 2. 모바일인터넷단말기보유현황 3 3. 모바일인터넷단말기이용현황 3 4. 모바일인터넷접속방법 4 5. 모바일인터넷이용장소 4 6. 모바일인터넷이용목적 5 7. 모바일인터넷이용만

< D28C3B7BACE29BDBAB8B6C6AEC6F9C0CCBFEB5FBDC7C5C25FBFE4BEE02E687770>

ÁÖº¸


<BFCFBCBA30382DC0AFC0E7BCF82E687770>

2011년 제 9회 최우수상.hwp


< FBBF3B4E3B1E2B7CF20C7A5C1D8C8AD20BFACB1B820BAB8B0EDBCAD5F28BCF6C1A4292DBAAFC8AF2E687770>


내지(교사용) 4-6부

tracker, 피부전도도, 뇌전도등을사용하여측정하는것을알수있다 (Newton et al., 2003, Esch and Stefano 2004). 이중정량적뇌전도 (Quantitative Electroencephalogram; QEEG) 는심리상태의생리적반응을잘반영하며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574F2D3133C1D635C0CF20B1D9B9AB28C3D6C1BEBAB8B0EDBCAD2D E687770>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목 차

연구진 KAIST 문화기술대학원이원재박주용도영임이동만 고려대학교정보보호대학원김휘강 참여연구원 KAIST 문화기술대학원서기슬이슬민세미문경연 고려대학교정보보호대학원강아름김하나한미란이진기영준곽병일박정규강현재 편집최유리 (KAIST 문화기술대학원 )

<A1DA20BDBAB8B6C6AEC6F9C1DFB5B6B1E2BCF7C7FCC4A1C0AFC7D0B1B320B0B3B9DF20BFACB1B85F FC0FCBFECBFEBBBE7C3CC2031C2F720C1A6C3E22DC6EDC1FD2E687770>

치의학석사학위논문 치의학대학원학생의장애환자에 대한인식조사 년 월 서울대학교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박상억

<C0CEC5CDB3DDC1DFB5B E687770>

1 한류 목차1

Contents 스마트폰 인터넷 게임 과의존(중독) 과몰입 예방 해소 프로그램 안내 1. 스마트폰 인터넷 과의존(중독) 개념 4 + 스마트폰 인터넷 과의존(중독)이란? / 6 + 스마트폰 인터넷 과의존(중독)이 미치는 영향 / 6 + 스마트폰 인터넷 과의존(중독) 주요

Transcription:

인터넷중독개념 인터넷중독 정보이용자가지나치게인터넷에접속하여일상생활에심각한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그리고금전적인지장을받고있는상태 2

인터넷중독의심각성 인터넷중독청소년 100% 정신질환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가가장많음 학교생활곤란, 학업성취도하락, 식구들관계악화 우울증청소년에게서행실장애발견 자기잘못된행동에대한죄책감이나후회없음 고자질자주하거나자기책임을타인에전가하는증상 연령어릴수록증상심각 8 세아동발모광 ( 스트레스시머리를쥐어뜯는병 ) 3 인터넷중독의심각성 연력대별인터넷중독현황 구분초등학생중학생고등학생 20 대 30 대 중독률 (%) 13.7 12.2 10.0 8.0 4.0 중독자수 ( 천명 ) 329 241 222 546 319 남성 8.9%, 여성 6.9% 4

인터넷중독의폐해 구분 심적영향 내용공격적이된다감정을콘트롤할수없어진다우울증을일으키는원인 신체적영향 눈이나빠지고두통 수면부족인한성장장애 권태감 사회성 수면부족으로비정상적생활 현실사회사람들과커뮤니케이션두절 독립생활을못하고부모에게의존 5 인터넷중독실태 한국 200 만명중독 ( 인터넷이용인구 1960 만명의 10.2%) 103 만명일상생활곤란 ( 고위험 17 만, 잠재 86 만 ) 사회손실액최대 10 조원 중국 미국 2400 만명중독 ( 인터넷이용인구 3 억 3800 만명 ) 1.9 억명중독 ( 인터넷이용인구의 10%, 뉴욕타임즈 ) 6

인터넷중독주요사례 [ 사례1] 2011년3월2일고교신입생입학식날투신자살 [ 사례2] 의사가만삭부인살해 ( 징역 20년 ) [ 사례3] 게임중독아들이아버지신고로구속 [ 사례4] 2010년12월5일미국명문대중퇴생의묻지마살인 [ 사례5] 게임중독 20대엄마가두살짜리아들살해 [ 사례6] 생후석달된딸을아사시킨중독부부 [ 사례7] 게임중독꾸짖는어머니살해 7 인터넷중독원인 사이버공간의특성개인적성격특성사회문화적요인 익명성 편리성 현실도피 재미와호기심 통제감 새로운자아의구현 사회적지지 가치규범의부재성 비대면성 우울증 높은사회불안 약한자아존중감 낮은문제해결능력 왜곡된인지적특성 급속한사회변화 건전한놀이문화및가족과의여가활동부족 사회문화적통제시스템부족 가정의기능과역할미비 8

인터넷중독의증상 문제행동 강박적사용과집착 내성과금단 일상생활의기능장애 일탈행동및현실구분장애 설명 인터넷을사용않으면우울, 초조 우울하거나답답할때인터넷찾음 이전과같은만족을얻기위해인터넷몰두시간이점차확대, 더자극적 인터넷을않으면안절부절, 불안 지나친인터넷의존결과, 학생은성적부진, 성인은업무수행문제발생 인터넷과현실을구분하는데어려움 인터넷속의가상세계를실제인것처럼착각 익명성 / 현실감결여등이더쉽게일탈행동을하게하는요인 9 인터넷중독의유형 사이버섹스중독 온라인섹스나폰섹스, 포르노에몰두 사이버교제중독 대화방이나동호회에몰두 네트워크강박증 사이버도박, 주식, 쇼핑등충동적행동 정보중복 과도한웹서핑이나자료검색 10

사이버섹스중독 학교공부나업무생산성에지장을초래 성에대한왜곡된인식 청소년들에게심리적외상 성범죄를유발 11 사이버게임중독 지나친경쟁을유발 게임의폭력성에노출 범죄를유발 대인관계기술빈약초래 배워야할것들을놓침 신체건강에해롭 12

사이버채팅중독 성격을조작하거나은폐함으로써자신의정체성을상실 현실세계에서고립 감정조절능력이감소 13 휴대폰중독 휴대폰의사용을중단하거나줄이면정신적으로초조, 불안, 해지며, 휴대폰을점점더많이사용해야만족하 는등의휴대전화사용에의존적인것 14

인터넷중독과정 1 단계 인터넷심취하기 인터넷에정기적으로접속하여자신의정체성을키워나감 2 단계 대리만족 인터넷이거부할수없는대리만족의세계가되어감 3 단계 현실탈출 인터넷에접속하는것이모든걱정에대한해독제이며고통을잊게해줌. 현실이아닌다른곳에살고있다고느끼게됨 15 인터넷중독의증상 강박적집착과사용 인터넷을하지않는동안에도인터넷을할생각만함 인터넷에서뭔가새로운일이일어나고있다생각함 대부분의시간을인터넷을사용 처음에의도했던시간보다더오래함 16

인터넷중독의증상 내성과금단 만족을위해더많은시간을인터넷에소비 만족을위해더자극적인것을참음 불안우울초조감이생김 잠자리에도눈이물똥말똥해지며인터넷할생각에빠짐 컴퓨터를하지않아도자신도모르게컴퓨터자판을두드림 17 인터넷중독의증상 일상생활장애 인터넷을시작하면그만두기어려움 인터넷을위해다른일을미룸 수면시간이줄어듬 거짓말이늘며, 방해를받을경우화내거나반항함 업무능률및생산성이떨어져직장 ( 학교 ) 을잃게됨 친구를만나지않으며취미활동에관심을가지지않음 18

인터넷중독의증상 신체적증상 일상생활주기가교란 ( 밤낮이바뀜 ) 만성피로감, 눈의피로, 시력저하 불규칙한식사로인한영양실조, 운동부족에의한체중증가 혈압상승, 심장마비, 돌연사초래 19 인터넷중독진단 인터넷중독진단척도 일명, K- 척도 인터넷중독대응센터에서개발한인터넷중독측정척도 K- 척도종류 청소년대상척도 (10~18세) 자기진단용 관찰자진단용 성인대상척도 자기진단용 관찰자진단용 20

게임중독진단척도 (1) 게임행동종합진단척도 한국콘텐츠진흥원 (www.kocca.kr) 에서개발 게임행동분석방법 게임선용진단척도 게임을잘활용하는지파악 문제적게임이용진단척도 게임금단과중독등부정적요소경험파악 21 게임중독진단척도 (2) 게임중독진단 (G- 척도 ) 인터넷중독대응센터개발 척도종류 유아용 (5 ~ 8세 ) 아동용 (9 ~ 12세 ) 청소년용 (13 ~ 18세 ) 22

휴대폰중독진단척도 개요 휴대폰중독여부를측정하기위한척도 10문항으로구성 23 휴대폰중독진단척도 번호 문항 전혀아니다 아니다보통그렇다매우그렇다 1 휴대폰을두고오면하루내내불안하다 1 2 3 4 5 2 배터리가한눈금만남으면불안하다 1 2 3 4 5 3 요금이많아나와사용을줄이려고한적이있다 1 2 3 4 5 4 회의나수업중에도전원을끄지못한다 1 2 3 4 5 5 휴대폰을남과다르게꾸미고싶다 1 2 3 4 5 6 외워서걸수있는전화번호가거의없다 1 2 3 4 5 7 별다른용무없이심심하면전화나문자를한다 1 2 3 4 5 8 휴대폰을자주꺼내전화가왔는지를확인한다 1 2 3 4 5 9 집전화기가있는데도휴대폰을쓴다 1 2 3 4 5 10 수업업무중에문자메시지가오면바로답장을보낸다. 1 2 3 4 5 24

인터넷중독예방 게임중독예방지침 게임은해야할일을먼저한후에한다 인터넷게임사용일지작성 식사시간과수면시간지키며게임 게임에서지나친승부욕이나소유욕주의 매너게임한다 게임때문에거짓말을하거나약속을어기지않는다 온라인게임외의다양한대안활동모색 게임친구보다주변동료나가족과더많은대화시도 게임시간조절어려울경우, 전문상담기관의도움요청 25 인터넷중독예방 채팅중독예방지침 개인정보는밝히지않는다 음란대화방은참여하지않는다 번개 ( 만남 ) 를통한만남은주의한다 늦은시간에만나지않고술을마지지않는다 노래방, 비디오방, 상대방의집, 여관에따라가지않는다 차를타고드라이브를같이가지않는다 26

인터넷중독예방 정보검색중독예방지침 주로방문하는사이트를파악 자주가는사이트의머무는시간과방문횟수기록 컴퓨터사용전사용목적을간단히메모한후접속 파일다운로드전꼭필요한지다시한번생각 한달에 1번다운로드한파일을정리하여점검 27 인터넷중독치료 - 경증 중요포인트 이용자자신주도로치료 자신의상태를객관적파악필요 치료과정 매일접속시간과종료시간기록 접속이유 / 접속결과이익과불이익등기록 레포트 or 소설형식등 자신의상황을게시판게시 객관적으로볼수있는효과 28

인터넷중독치료 - 중증 중요포인트 주위도움필요 이용자의상황파악필요 치료과정 현상파악 허비한시간검토 목표설정 상황파악 협조의뢰 29 인터넷중독치료기관 인터넷중독대응센터 (www.iapc.or.kr) 한국정보화진흥원산하기관 2011 년 ( 구 ) 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에서변경 아이윌센터 서울시에서운영하는중독예방상담센터 (http://www.iwill.or.kr/main.do) 4 개지역센터 ( 광진센터 / 명지센터 / 보라매센터 / 창동센터 ) 운용 청소년미디어중독예방센터 서울시립청소년미디어센터가운영 (http://www.mediajoongdok.com/) 사업내용 개인상담 / 집단상담 / 심리검사 / 예방교육 30

부록 31 중독사례 32

인터넷중독중증치료 상세 (1) 현상파악 일주일정도기간을정해서활동상황등상세기록 1일매일송수신기록 / 읽고쓰는시간기록 / 이익등 방문게시판명 / 게시물게시게시판명상세기록 건수 / 이름 / 게시물읽고올림으로써얻은이익등 어떤채팅사이틀방문했는지등의상세이용기록 온라인및검색사이트등의상세이용기록 인터넷활동종합평가 어떤활동에어느정도시간사용했는지? 어떤이익이있었는지? 33 인터넷중독중증치료 상세 (2) 허비한시간검토 인터넷을사용하지않았다면어디에시간을사용? 어디에시간을사용하고싶은지? 할일이없어인터넷에접속한경우, 자신의취미나인생목표를생각하면서인터넷접속시간활용할수없을지를고려 목표설정 매주접속목표와시간을할당하여인터넷사용 34

인터넷중독중증치료 상세 (3) 상황파악 현상파악 과정에서의인터넷활동내용기록 목표설정 과정에서의목표달성여부평가 목표재설정 협조의뢰 자신의현상과목표설명 부모와교사등에게협조의뢰 35 해외중독치료프로그램 미국 체재형치료프로그램 Restart 운영 환자 45일간시애틀근교수용 ( 컴퓨터와휴대폰차단 ) 환자는카운슬링과함께, 손짓발짓활용한커뮤니케이션 가축을돌보면서간단한집안일도움 비용 $14,500( 한화약 1700만원 ) 중국 약 400개시설 (2004년중국군부속병원첫설치 ) 새벽 6시기상등준군대식생활 가혹한훈련으로사망등사건다발 -> 사회적문제 36

피로도시스템 피로도시스템개요 지나친게임몰입을방지하기위한방안 게임사 : 일정량의피로도제공 게이머 : 게임을하면서피로도소모. 피로도소모시더이상의레벨업을위한활동불가능 국내현황 국내게임업체가시스템도입후대성공함으로써타기업참여 중국현황 2007 년 7 월부터모든온라인게임적용 37 게임업체의피로도시스템도입이유 게임과몰입방지 피로도소진후, 게임사용불가 서버비용감소 피로도소진시접속종료. ( 동시속자수를일정하게유지 ) 콘텐츠소비속도조절 게임사는언제쯤현재콘텐츠가소모될지예측가능 38

셧다운제도 개요 만 16 세미만청소년이 12 시 ~ 새벽 6 시까지인터넷게임제한 목적 만 16 세미만의청소년의수면권보장 인터넷중독방지 시행 2011년11월20일부터시행 근거 : 청소년보호법제23조의 3 ( 심야시간대의인터넷게임제공시간제한 ) 39 바람직한게임이용지도방법설문 60 59.4 54.6 50 40 30 20 19.218.3 19.218.7 학부모청소년 10 1.8 5.2 1.7 1.9 0 법적으로게임금지 전문기관의도움 부모가직접시간관리 자녀와게임이용규칙정하기 자녀와게임하기 < 출처 : ( 사 ) 한국입법학회 > 40

게임이용지도방법설문조사 60 50 51.6 51.6 40 32.3 30 20 10 13.2 10 25.3 3 13.2 학부모청소년 0 자녀와함께게임하기 자녀와함께게임이용규칙정하기 부모가직접시간관리 게임이용금지 < 출처 : ( 사 ) 한국입법학회 >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