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차시나는지휘자다 Ⅰ 베르디 이탈리아오페라에가장큰영향을끼친작곡가 대표작 : 리골레토, 일트로바토레, 라트라비아타, 아이다, 오텔로, 가면무도회, 운명의힘, 돈카를로스등 오페라 운명의힘 베르디의대표오페라중하나로비극적인결말을가짐 현재도일반오페라상연목록중하나, 정기상연중 오페라 운명의힘 서곡이특히유명하여단독으로도자주연주됨
2 차시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라틴어 opus( 작품 ) 에서유래 무대에서펼쳐지는독창자와합창자의노래, 연기, 춤을의미 가극 으로번역되지만음악을많이사용한연극을의미하지는않음 오페라의조건 : 16세기말이탈리아에서나타난음악연극의흐름을따라야함, 작품전체가작곡이되어있어야함 오페라의구성 : 아리아와레치타티보로이루어진독창, 중창, 합창, 관현악으로이루어져있음 오페라와뮤지컬의차이 오페라와뮤지컬의공통점 : 둘다음악적인요소, 연극적인요소, 문학적인요소, 미술적인요소가포함되어있음 오페라와뮤지컬의차이점 : 오페라는음악적요소를강조하지만뮤지컬은연극적요소를강조함, 오페라는음향을사용하지않지만뮤지컬은음향을사용 푸치니 베르디이후이탈리아가낳은최고의오페라작곡가 대표작 : 라보엠, 토스카, 나비부인, 투란도트 투란도트 를완성하지못하고세상을떠남
3 차시지휘와의첫만남 오케스트라 관현악곡을연주하는관현악단 구성 : 관악기, 현악기, 타악기 ( 건반악기포함 ) 지휘및지휘자 지휘 : 다양한동작을통해음악연주를이끄는것 지휘의대상 : 관현악, 합창, 합주, 오페라, 발레등 지휘자의역할 : 음악의빠르기, 박자, 리듬, 셈여림및그것들의변화, 각주자의적절한가입등을정확하게지시, 편성이큰경우음향적인밸런스도고려해야함, 주법지시, 현의용궁법지정하여현의음빛깔통일 지휘법 : 악곡의시작을알림 악곡의빠르기와박자를나타냄, 악곡의악상을표현함, 악곡의조화를이루어통일성부여 악곡의끝마침을알림
4 차시그때는알지못했던것들 소나타 울려퍼지다, 연주하다 를뜻하는이탈리아어말에서파생함 기악을위한음악형식의하나임 근래에는보통 1악장이소나타형식으로작곡된 4개악장을가진기악독주곡을말함 소나타형식은제시부 전개부 재현부의 3부로구성된형식을말함 협주곡 이탈리아어로콘체르토 (Concerto) 라고함 관현악단이협주악기독주자와함께연주하는서양고전음악형식임 오늘날 ' 협주곡 ' 은바로크시대에합주협주곡과함께발생함 대부분 3악장의소나타형식이지만환상곡, 교향곡형식의곡도있음 같은악기또는종류가다른두개이상의악기가오케스트라나앙상블과협연하는것이협주곡의일반적인형태임
5 차시얼음땅의작은이방인 차이코프스키 낭만주의시대의러시아제국의작곡가, 지휘자임 작품중백조의호수, 호두까기인형, 잠자는숲속의미녀등의작품으로고전발레음악중최고의작품으로높이평가되고있음 비창교향곡 비창은차이코프스키의마지막교향곡으로음악사상최대의걸작교향곡으로평가됨 그당시특이한곡형식과절망적인느낌으로인해대중의평판이그리좋지는않았음 비창 이라는제목은동생의제안으로탄생하게됨 비창은 4악장으로구성되어있음 사계 음악잡지사누벨리스트의의뢰로 12개월동안매달한곡씩시에어울리는음악을작곡 각각계절에어울리도록작곡되었으며특히 6월뱃노래와 11월의트로이카, 10월가을노래가유명
6 차시끝사랑, 따뜻하고불편한 그리그 노르웨이작곡가, 피아노연주자, 민족주의음악가 어린시절뛰어난피아니스트인어머니로부터음악교육을받음 스칸디나비아에서민족주의적인음악사상을품음 민족색이풍부한곡들다수작곡 슈만 독일의작곡가, 피아니스트, 평론가 라이프치히대학과하이델베르크대학에서법률을공부함 연습도중손가락을다쳐피아니스트의꿈을접고작곡에전념 < 음악신보 > 창간하여형식주의음악에대한개혁시도 클라라와어렵게결혼에성공한후클라라에대한사랑을수많은가곡으로표현
7 차시나만의세계를만든다는것 평균율 평균율이란옥타브를똑같은비율로나눈음률을의미 옥타브를열두개의반음정으로나눈 12평균율이대표적 인접한음사이주파수비가동일하도록조율하여음정차이동일하게들림 어느조성에서도모든음이동일한음정을갖음 조바꿈이자유롭다는등여러가지장점이있으며 19세기이후서양음악의표준음률로여겨짐 완전 8도를제외한어떤음정도완전히협화음이되지않기때문에순정율만큼아름답게들리지않음 바흐 독일의작곡가이자오르가니스트 종교적작품과세속적작품창작 바로크시대의종말과궁극적인성숙가져온바로크시대의최후의작곡가
8 차시세상에서가장귀한절망 무소르그스키 어려서피아노공부했으나사관학교졸업후군생활 집안의몰락으로작곡을독학한뒤창작에몰두 글린카의뒤를이어러시아의국민음악운동추진 음악계에큰영향을미친러시아 5인조의한사람 작곡가로서지식은빈약하였으나타고난음악적재능으로작곡 프랑스인상파등현대의음악가들에게영향을준인물 무소르그스키의전람회의그림 러시아의작곡가무소르그스키가작곡한 10곡의피아노곡 각악장사이에 산책 을뜻하는 프롬나드 가악장과악장사이의연결고리역할 무소르그스키의친구, 화가빅토르하르트만의추모전람회에전시된 10개의그림에서영감받아작곡 드뷔시 7세때피아노배우기시작, 11살에파리음악원입학 재학중러시아음악과무소르그스키의작품을접하면서영향을받음 말라르메의살롱출입하면서인상주의음악에의의식깊어짐 드뷔시의베르가마스크모음곡 드뷔시가작곡한 4개의피아노모음곡 4개의곡중환상적인분위기의 달빛 이특히유명 1890년에작곡시작, 1905년에출판, 그사이곡의많은부분수정 드뷔시의초기피아노스타일이많이드러남
9 차시딜레마와의조우 교향곡 악곡의형식중하나, 흔히관현악단을위한음악을이름 대부분네악장으로구성되어있으며 1 악장은소나타형식 ( 고전파음악구조 ) 말러의교향곡 5번 교향곡 1, 2, 3, 4번과달리표제성없는순수기악곡으로서의교향곡 교향곡 2, 3, 4번과달리가곡소재를사용하지않고성악도포함시키지않음 부인알마쉰들러를만나면서변화가생겼다는주장도있음 말러는교향곡 5번을끊임없이수정하였음 말러 생애동안에는위대한오케스트라지휘자로, 사후에는중요후기낭만파작곡가로인식 유명작품 - 아홉개의교향곡 - 가곡 방황하는젊은이의노래, 죽은아이를위한노래 - 교향곡과가곡의두성격을띠는 대지의노래 교향곡의길이와시야모두새로운발전의단계로올려놓음 베토벤의영향을받아교향곡에성악을주입하는시도
10 차시나는지휘자다 II 글라주노프 전체를통해특이한화성의아름다움과우수성을가지고있는러시아의작곡가 교육자로상트페테르부르크음악원원장을역임 러시아페테르스부르크에서출판사경영자면서바이올린에능한아버지와피아니스트로활약한어머니에게태어남 발라키레프의권유를따라림스키코르사코프의제자가되었고, 스승의영향을받아국민악파의요소가강하게표현되어있음 리스트를사귄이후완성된곡에서리스트의영향도감지됨 러시아국민악파 작곡자가자기민족의의식을가지고자기민족의고유한특색을음악에담던 19세기후반서양의음악사조 국민악파 : 발라키레프 (1837~1910), 림스키코르사코프 (1844-1908), 알렉산드로보로딘 (1833~1887), 세자르쿠이 (1835~1918), 모데스트무소르크스키 (1839-1881)
11 차시알수없는인생 오페라 나비부인 푸치니가작곡, 일본을배경으로하고있으며일본인과미국인의비극적인이야기 처음에는 2 막구성이었다가 2 막을 2 개의장으로나눔 브람스 함부르크태생, 오스트리아빈에서주로음악가생활 낭만주의음악의선도적존재 브람스는바흐, 베토벤과더불어 "3B" 로칭해짐 자신의작품을직접초연, 뛰어난피아니스트로도유명 레퀴엠 가톨릭에서위령미사에연주되는무겁고침울한예식음악 위령미사입제창이 레퀴엠 이라는말로시작, 레퀴엠미사, 레퀴엠이라고도함 일반미사의통상문과달리대영광송과크레도가없으며아뉴스데이의가사가바뀜 모차르트, 드보르자크, 베르디, 생상스, 브람스의독일레퀴엠등이유명 독일레퀴엠 브람스가스승슈만과어머니의죽음을겪으며작곡 총 7개의악장, 65~80분의연주시간, 브람스의작품중가장김 일반적으로라틴어로작곡되는전통적레퀴엠과달리독일어로작곡되어있음
12 차시천재, 혹은괴짜 하이든 교향곡의아버지 라고불리는오스트리아의작곡가 어려서음악의재능을인정받고교육을받고활동을하였으나한동안작곡외의다양한일을하며살아감 에스테르하지후작집안의관현악단부악장으로취임하면서작법이진보됨 그후악장으로취임되어약 30년간근무면서다양한작품을작곡 기악곡에서고전시대음악의규범이되는형식을창조 젊은모차르트와친교가있었으며, 젊은베토벤에게음악을가르치기도함 하이든의 고별교향곡 1772 년작곡, 당시의관현악곡으로서는드물게올림바단조 에스테르하지후작이별궁에돌아가지않아괴로워하는단원들을위해작곡
13 차시경지에선어떤사람 쇼팽 폴란드의피아니스트작곡가 작품특징 : 거의모든작품들은피아노로작곡되었음낭만주의음악넓은선율과표현의폭전주곡을독립적인장르로만든장본인이기도함. 대표작 : 혁명연습곡, 강아지왈츠, 장송행진곡, 전주곡제 4번, 환상즉흥곡 쇼팽의이별의곡 작품번호 10번중 3번으로느린멜로디의작품 감정이풍부하고, 레가토기법과화성이두드러지게사용 다른쇼팽의연습곡처럼 A-B-A의세도막형식 리스트 헝가리출생의피아니스트이자작곡가 ' 피아노의왕 ' 이라불림 역사상가장위대한피아니스트들중한명 낭만시대음악에큰공헌을했음 대표작 : 3개의연주회용대연습곡, 초절기교연습곡, 파가니니에의한연습곡, 파우스트교향곡, 단테교향곡, 전주곡, 타소, 마제파, 오르페우스, 이상 ( 理想 )
14 차시호평과혹평사이 베토벤 악성 ( 樂聖 ) 이라불렸던독일의작곡가, 고전주의와낭만주의전환기까지활동 아버지가아들의음악적천재성을발견, 제 2의모차르트로만들기위해엄격하게음악교육, 하이든에게가르침을받기도함 20대중반, 서서히청력을잃게되었으나최악의상황에서도활발한음악활동을멈추지않았음 베토벤의교향곡 교향곡 3 번 영웅, 교향곡 5 번 운명, 교향곡 6 번 전원, 교향곡 9 번 합창 베토벤의 3 대소나타 베토벤이작곡한 32 곡의피아나소나타중 8 번 ( 비창 ), 14 번 ( 월광 ), 23 번 ( 열정 ) 을이름 소나타형식 17세기중엽부터베토벤을위시로한고전파에의하여완성된후낭만파로계승된형식임 제시부 : 동기를포함하고, 악곡전체를집약적으로표현전개부 : 소나타형식의가장중요한부분, 제1주제가여러가지기법으로전개재현부 : 제시부의각요소가다시제시됨
15 차시클래식, 진정한힐링을말하다 모차르트 모차르트는 음악의신동 으로불리는오스트리아의작곡가이자연주자 세살부터바이올리니스트였던아버지에게피아노와바이올린을배우기시작 다섯살에는작곡을시작했고, 여섯살에는연주여행을시작해유럽각국에신동의탄생을알림 모차르트의음악은고전주의음악을완성한것으로평가받으며후세에결정적인영향을끼침 모차르트의후기 3 대교향곡 모차르트가 1788 년 6~8 월사이의짧은기간에작곡한교향곡 39 번, 40 번, 41 번 교향곡 39 번 (Symphony No. 39 in E-flat major) - 이곡은아다지오, 안단테콘모토, 미뉴에트, 알레그로의네개악장으로구성 - 그중 17~18 세기유럽에서유행한우아한 3 박자의춤곡인 3 악장미뉴에트가대표적 교향곡 40 번 (Symphony No. 40 in G minor) - 단조의작품으로 모차르트의 g 단조 곡특유의어두운분위기가나타남 - 빠른악장 - 느린악장 - 미뉴에트 - 빠른악장순의일반적인고전시대교향곡의구성을따 름 교향곡 41 번 (Symphony No. 41 Jupiter in C major) - 모차르트최후의교향곡 - 베토벤이전최대교향곡이라는평가를받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