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Issue Brief 2015. August 통권 제 12 호 청소년정책 이슈브리프 발행인노혁 발행일 2015 년 8 월 31 일 발행처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청소년의인터넷및소셜미디어이용현황과디지털미디어리터러시교육해외사례 1) 배상률부연구위원 drbai@nypi.re.kr Ⅰ 매체가청소년에게미치는영향 청소년의삶에대한매체의영향력 인간의발달은개인과환경간의상호작용관계를통해서형성되는것으로써환경적상호연결성은인간의성 장과발달에직접적인영향을미침 (Bronfenbrenner, 1979). 청소년의경우가족, 학교, 교회, 친구등의미시체계 (microsystem), 부모의직장, 지역정부, 대중매체와같은 외체계 (exosystem), 그리고그시대의이념, 믿음, 이데올로기 (ideology) 와같은거시체계 (macrosystem) 환경 속에서성장함. 미디어는청소년발달에영향을주는외체계로써막강한권력을행사할뿐아니라거시체계에직 간접적인 영향을미치는역할을함. 미디어는우리의신념체계에커다란영향을미치는 이데올로기의효과적이고강력 한전달자 (Gitlin, 1980) 이기때문임.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5 년고유과제 청소년문화활성화를위한소셜미디어활용연구 중간보고서의주요내용을포함하며, 이글에대한일체의인용및활용은최종보고서를참고해주시기바랍니다. 01
2015. August 통권제 12 호 소셜미디어를포함한대중매체는그자체가우리사회의문화인동시에다양한문화현상에직 간접적인영 향을미치는주된요인이라는점에서매체는청소년의삶과긴밀한관계를맺고있음 ( 그림 1 참조 ). 미시체계 (microsystem) 가족, 학교, 교회, 친구 거시체계 (microsystem) 시대의이념, 믿음, 이데올로기 청소년 외체계 (exosystem) 부모의직장, 지역정부, 대중매체 * 출처 : Bronfenbrenner, (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Experiments by Nature and Design. MA: Harvard University Press. 그림 1 청소년의발달에영향을미치는환경 4 개국국제비교결과 한, 미, 중, 일 4 개국의고등학생들을대상으로 당신의삶에가장큰영향을끼친대상 을조사한결과 4 개국 모두부모의영향력이압도적으로높게나타남. 그러나부모를제외한다른가족이나교사의영향력은대중매 체또는인터넷을선택한응답률보다상대적으로낮게나타남 ( 표 1 참조 ). 특히, 한국의경우대중매체 (18.6%) 와인터넷 (10.3%) 이라고응답한비율이나머지 3 개국에비해상대적으로 높은수치를보임. 즉, 우리나라청소년의일상생활에매체가차지하는영향력이그만큼크다는것을시사 함 ( 표 1 참조 ). 표 1 삶의목표에영향을준사람 / 대상 (1순위 +2순위 )(%) 아버지어머니선생님친구들선후배조부모형제자매친척대중매체책, 잡지인터넷기타없음전체 41.1 50.3 17.2 20.5 3.4 7.2 7.9 5.1 8.8 9.8 7.9 7.0 10.0 일본 25.8 37.0 16.6 23.0 8.7 4.0 8.6 3.5 12.3 15.1 11.0 8.4 20.2 국가별 (country) 미국 37.1 53.2 11.4 18.8 1.6 10.6 11.2 14.1 4.9 4.2 5.8 14.0 13.0 중국 58.1 60.4 22.3 18.8 0.8 10.7 5.0 1.8 1.5 10.4 5.1 2.8 1.9 한국 36.8 47.4 15.8 21.5 3.2 2.8 8.4 3.6 18.6 8.3 10.3 5.4 8.3 * 출처 : 배상률 (2015). 청소년문화와안전국제포럼 (p.119). 02
청소년정책이슈브리프 Ⅱ 청소년의소셜미디어이용현황 청소년의인터넷이용목적 전국초 중 고재학생들을대상으로지난 3 개월간인터넷이용목적을조사한결과에따르면, SNS 활동 하기 는 이메일주고받기, 상거래하기 등타활동에비해청소년들이가장빈번히하는인터넷활동임 ( 표 2 참조 ). SNS 활동하기 에대해 매우자주있음 이라고응답한학생의비율은 30.2% 로타활동에비해가장많았으며, 자주있음 이라고응답한학생의비율과합산했을때전체응답자의절반이상이인터넷을통해 SNS 활동을 하는것으로조사되었음 ( 표 2 참조 ). 표 2 지난 3 개월간인터넷이용목적 (%) 목적전혀없음가끔있음자주있음 매우자주있음 모름 / 무응답 이메일주고받기 43.4 40.4 11.5 4.4 0.3 제품과서비스에대한정보찾기 24.3 37.8 26.9 10.5 0.5 자신이제작한콘텐츠를웹사이트에업로드하여공유하기 54.5 26.4 13.0 5.8 0.3 블로그활동하기 63.9 23.5 7.8 4.6 0.2 TV 프로그램, 영화등을다운로드하여보기 36.2 32.7 20.7 10.1 0.3 음악을다운로드하여듣기 23.5 23.5 26.4 26.3 0.3 온라인뉴스, 신문, 잡지등을보거나다운로드하기 48.8 29.0 14.7 7.1 0.4 인터넷뱅킹하기 80.5 13.5 4.3 1.3 0.4 공공기관웹사이트상에서업무처리나정보찾기 73.0 19.7 5.5 1.4 0.4 개인적용도의물건과서비스구매하기 47.1 30.5 15.8 6.1 0.5 SNS 활동하기 32.5 16.5 20.3 30.2 0.5 사회, 정치적이슈에대한토론에참여하기 69.7 20.3 7.3 2.4 0.4 공동프로젝트에다른사람과협력하기 67.9 21.7 7.7 2.4 0.3 * 출처 : 배상률 (2014). 디지털시대의청소년미디어교육제도화방안연구 (p. 54). 03
2015. August 통권제 12 호 청소년들의 SNS 이용보편화 청소년 4 명중 3 명꼴로 SNS 계정을소유하고있었으며, SNS 상에친구가 100 명이상이라응답한비율은 53.1% 로나타남 ( 표 3 참조 ). 오늘날청소년들이친구를맺고, 교류하며, 커뮤니케이션을하는수단으로 SNS 가보편화되어가고있음. 표 3 SNS 계정소유여부및친구 ( 팔로워 ) 수 (%) SNS 계정소유친구 ( 팔로워 ) 수 * 예아니오없음 25 명미만 25~50 명미만 50~100 명미만 100~200 명미만 200 명이상 전체 77.1 22.9 5.8 9.9 12.1 19.0 31.5 21.6 성별 남 72.6 27.4 7.3 9.5 10.6 18.0 30.7 23.9 여 81.7 18.3 4.4 10.3 13.5 20.0 32.3 19.5 초 63.4 36.6 9.1 19.3 18.8 20.7 22.3 9.8 학교급 중 83.3 16.7 4.9 7.6 10.4 18.1 35.1 23.9 고 82.7 17.3 4.5 6.0 9.4 18.9 34.1 27.2 * 친구 ( 팔로워 ) 수는학생개인이소유한전체 SNS 계정에등록된친구 ( 팔로워 ) 수를합산한것임 * 출처 : 배상률, 김형주, 성은모 (2013). 2013 청소년매체이용실태조사 (p. 56). SNS 계정을가지고있는학생들가운데 9.0% 의학생만이 SNS를전혀이용하지않는다고응답한반면, 45.5% 의학생들은적어도한번이상 SNS를이용하는것으로나타남 ( 표 4 참조 ). SNS는남학생보다여학생이더빈번하게이용하는것으로나타남. 한번이상 SNS에접속하는비율도여학생은 53.5% 로남학생의 36.8% 보다높았음 ( 표 4 참조 ). 학교급비교에서는중학생이초등학생과고등학생보다상대적으로 SNS 를더자주이용하고있는것으로조사됨 ( 표 4 참조 ). 표 4 SNS 이용빈도 (%) 전혀안함 1 회미만 1~2 회 3~4 회 5~6 회 1~2 회 7 회이상 3~4 회 5 회이상 전체 9.0 9.8 11.3 14.1 10.3 15.8 12.9 16.8 성별 남 11.9 11.9 13.5 16.1 9.8 14.7 9.7 12.4 여 6.3 7.8 9.3 12.2 10.8 16.8 15.9 20.8 04
청소년정책이슈브리프 전혀안함 1 회미만 1~2 회 3~4 회 5~6 회 1~2 회 7 회이상 3~4 회 5 회이상 초 10.2 12.3 15.0 18.2 9.7 11.0 10.3 13.4 학교급 중 8.0 8.4 10.8 13.1 10.8 15.3 14.9 18.6 고 9.2 9.5 9.4 12.3 10.3 19.5 12.7 17.2 * 출처 : 배상률, 김형주, 성은모 (2013). 2013 청소년매체이용실태조사 (p. 57). 청소년의 SNS 이용집착정도 청소년들사이에서소셜미디어이용이보편화추세를보이면서스마트폰중독이나게임중독처럼과도한집착 증세를보이는청소년들의수치가증가하고있음. 전국초 중 고청소년의 17.2% 는 SNS 를사용하는데상당한시간을소비하고있다고응답하였고, 4.3% 는 SNS 를이용할수없을때초조하고불안한증세를경험한것으로나타남 ( 그림 2 참조 ). 학업을소홀한적이있다는응답은 10.9% 였으며, SNS 반응을수시로확인한다는응답은 15.2%, 타인의글에흥 분한적이있는응답자는 5.8%, SNS 이용시간조절에어려움이있다는응답자는 7.7% 로나타남 ( 그림 2 참조 ). 전혀그렇지않다그렇지않다보통이다그렇다매우그렇다 상당한시간소비이용할수없을때초초 / 불안학업을소홀히함 SNS 반응수시로확인타인의글 / 댓글에흥분이용시간조절의어려움 32.7 53.5 48.9 40.7 54.5 49.9 23.3 20.1 22.7 28.5 24.6 24.8 26.8 14.3 13.7 3.3 17.4 24.0 9.4 12.9 15.0 4.8 17.6 6.2 2.9 1.0 1.5 2.3 1.0 1.5 0% 20% 40% 60% 80% 100% * 출처 : 배상률, 김형주, 성은모 (2013). 2013 청소년매체이용실태조사 (p. 59). 그림 2 SNS 에대한집착정도 ( 문항별 ) 05
2015. August 통권제 12 호 III 디지털미디어리터러시교육해외사례 영국 문화적요소를강조함 : 미디어리터러시란청소년자신이미디어에대한취향, 비판적의견, 즐거움을발전시 키고, 이를통해자신의문화적정체성을구현하는것. 미디어리터러시의구성요소로 3C 를강조함 : 문화적 (Cultural), 비판적 (Critical), 창의적 (Creative). 디지털미디어리터러시핵심개념은매체접근능력, 비판적소비능력, 의사소통능력임. 미국 미연방교육부의 미국교육의전환 (Transforming American Education: Learning Powered by Technology) 성명서는국어, 수학, 사회, 예체능등교과목전반에걸쳐비판적사고력, 복잡한문제해결능력, 협동능력, 멀 티미디어를활용한의사소통능력을배양하기위한통합적미디어교육의필요성을제기함. Hobbs(2010) 는미디어리터러시의 5 대구성요소로접근, 분석및평가, 창조, 고찰, 참여를강조함 ( 표 5 참조 ). 표 5 디지털리터러시핵심요소 1. 접근미디어와관련서비스를능숙하게찾아사용하고다른사람들과관련정보를공유할수있는능력 2. 분석및평가 메시지를이해하고메시지가가져올수있는잠재적효과나결과를고려하면서메시지의품질, 신뢰성, 관점을분석할수있는비판적사고를의미 3. 창조자기표현에대한자신감을갖고창조적으로콘텐츠를구성또는생성할수있는능력 4. 고찰자신의커뮤니케이션행위에사회적책임감과윤리성을적용하는능력 5. 참여 지식을공유하거나문제를해결하기위해개인적또는다른사람들과함께일하고공동체의일원으로참여하는것을의미 * 출처 : 배상률 (2014). 디지털시대의청소년미디어교육제도화방안연구 (p. 27) 에서재인용. 06
청소년정책이슈브리프 호주 국어, 예술 (Arts), 기술 (Technology) 과목에미디어교육요소를포함하여실행함. 최근미디어제작및예술적감상측면을강조하는미디어아트 (Media Arts) 라는교과목을유치원부터 10 학년 까지의무적으로가르치도록하는국정교육과정개정안을제안함. 미디어아트교육내용은청소년들로하여금문화예술적자기표현능력을강조하고있음 ( 표 6 참조 ). 표 6 학년별미디어아트교육내용 프로그램명유치원 (Foundation)-2 학년 3-4 학년 아이디어탐색및아이디어재현의다양한시도 이미지, 소리, 텍스트를통해표현된아이디어, 캐릭터, 지역사회배경을살펴본다. 이미지, 소리, 텍스트를이용해서만들어진배경과아이디어, 이야기구조를살펴봄으로써사람들이 ( 학생자신들을포함하여 ) 자신이속한지역사회안에서어떻게재현되고있는지조사하고재현해본다. 제작에대한이해 특정의도를달성하기위해미디어테크놀로지를이용하여이미지, 소리, 텍스트를캡쳐, 편집한다. 미디어테크놀로지를이용하여이야기를만드는데사용되는이미지, 사운드, 텍스트를조작하여시간과공간을만들어본다. 퍼포먼스, 프리젠테이션, 전시등을통해 예술작품공유 수용자들에게아이디어와이야기를 전달하는미디어예술품을만들고전시한다. 책임감있는미디어실천이라는목적을 인지하고, 특정목표를위한미디어예술품을기획, 제작, 전시한다. 예술작품에대한반응과해석 호주의미디어예술품을보고미디어예술품에반응하고, 사람들이왜그리고어디에서미디어예술품을만드는지생각해본다. 미디어아트핵심개념을사용하여호주의미디어예술작품들의의미와의도를찾아본다. * 출처 : 배상률 (2014). 디지털시대의청소년미디어교육제도화방안연구 (p. 161) 에서재인용. 2) 2) http://www.australiancurriculum.edu.au/asutralian%20curriculum.pdf?type=0&s=ma&e=scopeandsequence&ss=bysubject (2014.9.3. 접근 ). 07
2015. August 통권제 12 호 오스트리아 미디어비판, 미디어와미디어시스템에관한지식, 미디어의이용, 창의적이고혁신적인미디어컨텐츠제작 능력을강조함. 2001 년모든학교커리큘럼에미디어교육도입을의무화한교육법령을발포함. 덴마크 미디어연구라는별도의선택과목을종합학교에서시행 : 미디어는문화적산물이라는점을강조하고있음. 사회전반에걸쳐서문화주의적미디어패러다임에의한청소년대상미디어교육이이루어지고있음. [ 참고문헌 ] 배상률 (2015). 2015 청소년문화와안전국제포럼.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305-342. 배상률 (2014). 디지털시대의청소년미디어교육제도화방안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배상률, 김형주, 성은모 (2013). 2013 청소년매체이용실태조사. 여성가족부. Bronfenbrenner, U. (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Experiments by Nature and Design. MA: Harvard University Press. Gitlin, T.(1980). The Whole World Is Watching: Mass Media in the Making & Unmaking of the New Left. Berkeley, C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Hobbs, E. (2010). Digital and Media Literacy: A Plan of Action. Washington, D. C.: The Aspen Institute. 08 339-007 세종특별자치시시청대로 370 세종국책연구단지사회정책동 (D 동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6/7 층전화 044-415-2114 팩스 044-415-2349 www.nyp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