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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렐루야10월호.ps, page Normalize ( 할 437호 )

하나님 나라의 관점으로 본 성경의 맥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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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일예배순서 사회 : 원성욱목사찬양인도 : 류준호목사 광고 새가족환영 찬양과경배 다같이 사도신경


왕께찬양합니다-R.Vader_&_J.Rouse._Arr.C._Kirk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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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성서아카데미 예수님을믿는믿음 롬 03:22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은무엇을믿는것인가에대해공부를하십시다. 로마서 3 : 22 곧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아모든믿는자에게 미치는하나님의의니차별이없느니라이구절에서예수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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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ble panorama 3강 복음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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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태초에하나님이천지를창조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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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성서아카데미 로마서강해 로마서 5:12 로마서 5:12 에대한공부 오늘은로마서 5:12 에대해공부를해보십시다. 로마서 5 : 12 이러므로한사람으로말미암아죄가세상에들어오고 죄로말미암아사망이왔나니이와같이모든사람이죄를지었으므로 사망

성경말씀, 즉 신구약만이 우리 신앙과 문서, 행위를 위한 유일하고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우리가 성경의 원칙과 통찰력을 우리 삶에 적용할 때, 그 성경의 말씀이 우리의 기도를 다듬고 모양을 만들어 가게 한다. 또한 당신의 기도의 내용이 곧 당신의 신앙을 만든다 라고

4) 하나님은함께걸으신분-동행하신분 ( 신 1:33) 이러한사랑은하나님의인도하심을통하여우리에게보여준다. 특히 1:33에보면하나님은우리의삶의전과정을인도하시고 동행하신분 ( 홀렉, 분사형, 걸으신분 ) 으로묘사하고있다. 우리의모든역사를주장하시고우리의갈길, 할일, 그리고구름

5:1-5:21 하나님의사랑으로구원받는다 구조상아래와같이연결을하여읽는것이도움이됩니다. *3:21-3:31 와 5:1-5:11 과 6-8 장들은각개인의구원에관한원리 *4:1-4:25 과 5:12-21 과 9-11 장들은인류전체에대한구원의원리 5:1-5:11. 우리각사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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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과 제자로 부르시니 1. 주님을 따라오라는 말씀에 무엇인가를 버려두고 즉시 순종하였다. 그들이 버린 것은 배와 그물이었는 데, 그것은 곧 생업을 포기한 것이다. 2.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려고. 전도나 선교를 의미한다. 1. 따르다 는 제자도의 핵심 동사이

본문2(91-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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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 is the judgement like

1.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두 단어가 있는데, 하나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다 의 바라 이고 다른 것은 죄 를 용서하다 의 살라흐 다. 창조주 하나님의 속성을 가장 잘 표현한 것은 말씀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인데, 이것은 온 세상이 그의 말씀에 절대 따른다는 것이다.

두 천사의 기별을 체험하지 못하였다. 사단은 그것을 알고 그의 악한 눈 을 그들에게 돌려 저들을 넘어뜨리려 하였다. 이 기별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인 자들은 사단의 수많은 미혹에 빠지는 일이 없을 것이다. - 초기, 256. 어떤 사람들은 말하기를, 이 세대를 일컬어 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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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21: 하나님께서는남자와여자에게다른기능들을주셨는데, 그기능들은무엇인가? ( 창 2:20-24) 설명 : 하나님은사람을하나님의형상대로지으셨다. 하나님의형상대로지음을받았다는것은하나님의모습을따라지어졌다는것이다. 그럼어떤하나님의모습을말하는것인가? 하나님은영이라고성경을말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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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 1:35) ( 3:16-17) 1:35 천사가대답하여이르되성령이네게임하시고지극히높으신이의능력이너를덮으시리니이러므로나실바거룩한이는하나님의아들이라일컬어지리라예수님의탄생에관한이야기삼위하나님의등장 3: 예수께서세례를받으시고곧물에서올라오실새하늘이열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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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k k k k k k k k k k k k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k k k k k k k k k k k k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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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일한것이없음에도불구하고하나님에의해의롭다고선언된사람 을사도바울은 6 절에서 일한것이없이하나님께의로일방적으로여기심을받는사람 이라고불렀습니다. 로마서 4 : 6 일한것이없이하나님께의로여기심을받는사람의 행복에대하여다윗의말한바 6 Even as David also descr

바울성서아카데미 사도신경강해 12 죄사함 열두째주 : 죄를사하여주시는것을믿사오며 - A 죄사함은영광의왕이신예수님이우리안에들어오시는통로가됩니다. 죄사함을받을때하나님의 임재로인한용서의기쁨이넘쳐납니다. 축복의언약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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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개요 24 예레미야서개요 NYPPC 예레미야선지자는눈물의선지자이다. 그는예루살렘의멸망을예언하면서동족들로부터많은 핍박을받는다. 예레미야는하나님을향하여울고, 백성들을위하여운다. 하나님의말씀을 듣기를거부하는유다인의마음은오늘도많은사람들의태도에서깨닫게된다. I. 명칭본서의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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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스라엘 백성들은 고통스러운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하나요?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어떻게 응답하시나요? 이스라엘 백성의 반응 하나님의 반응 2절 ( 원망 ) 함. 8절 ( 음식 )을 약속하심 3절 ( 사람 )에게 따짐. 9절 불평하는 자들을 오히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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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 마이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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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쉬는 것은 썩지 않는다


제사장, 제사, 할례, 양과염소의피, 성전, 유월절, 안식일등모두가예수그리스도의그림자에지나지않는것입니다. 2. 율법은우리인류가하나님앞에죄인임에도죄인임을모르기에율법을통하여죄인으로만들어서죄인을위해오신예수그리스도를영접함으로죄에서해방되어하나님자녀의복을받게하는것입니다. 율법의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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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구약전서 학생학습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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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자연적인현상 저작권은마이클하이저에게있음 2015 초자연적인현상네덜란드어번역 2017, 미클랏 이번역본의전체의내용은저작권소유자와작가의인가를받아다양한형태로복사되고배포될수있습니다. 이인가는오직 Miqlat.org. 에의해출판된번역본에한해서적용됩니다. Miqlat.org 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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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룩해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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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음녀는 물위에 앉았다고 했는데 물은 열국의 방언입니다. 기독교를 방해하고 대적하는 문 화세력이 열국을 지배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음행으로 진노의 포도주를 먹이는 바벨론, 음녀인 것입니다. 다섯 번째 원수는 짐승의 표를 오른손이나 이마에 받은 사람들 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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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n: Holiness Required for Heav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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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성 경 인 물 여 행 - 에녹편 - 그들에게일어난이런일은본보기가되고 또한말세를만난우리를깨우치기위하여기록되었느니라 - 고전 10:11- 정현욱지음

[ 성경인물연구 ] 에녹 Enoch 1. 개요 에녹 : 가르치다는뜻이다. 체크라는히브리에서왔다. 체크는입술, 입, 입의뿌리란뜻을가지고있다. 첫번째에녹은가인의아들이다. 창 4:16-17 16 가인이여호와앞을떠나서에덴동쪽놋땅에거주하더니 17 아내와동침하매그가임신하여에녹을낳은지라가인이성을쌓고그의아들의이름으로성을이름하여에녹이라하니라 두번째에녹은셋의아들이다. 이곳에서다룰인물이다. 세번째에녹은미디안이아들이다. 여기서는 하녹 (,Ενωχ) 으로번역했다. 창 25:4 미디안의아들은에바와에벨과하녹과아비다와엘다아이니다그두라의 자손이었더라 네번째르우벤의아들하녹 ( ) 이다. 창 46:9 르우벤의아들하녹과발루와헤스론과갈미요 야렛은 162세에에녹을낳는다. 에녹은 65세에므두셀라를낳는다. 므두셀라를낳은후삼백년동안하나님과동행했고, 죽지않고하늘에올라간다. 이땅에서 365살을살았다. 2. 생애 족보 가인의아벨살해후아담은가인을버리고셋을통해자신을계승한다. 4:25에서 아담이다시자기아내와동침하매그가아들을낳아셋 이라고부른다. 셋의후손을통해새로운족보가만들어진다. 에녹의아들므두셀라까지의족보다. - 1 -

아담-셋-에노스-게난-마할랄렐-야렛-에녹-므두셀라에녹은아담의육대손이된다. 그러나대개칠대손으로칭하는데아담까지했을때이다. 히브리족보계산은우리나라와다른것같다. 성경은대개그를칠대손으로말한다. 에녹에대한기록들 에녹이기록된창세기 5:18-24 이다. 18 야렛은백육십이세에에녹을낳았고 19 에녹을낳은후팔백년을지내며자녀들을낳았으며 20 그는구백육십이세를살고죽었더라 21 에녹은육십오세에므두셀라를낳았고 22 므두셀라를낳은후삼백년을하나님과동행하며자녀들을낳았으며 23 그는삼백육십오세를살았더라 24에녹이하나님과동행하더니하나님이그를데려가시므로세상에있지아니하였더라 그외에녹에대한기록은대상 1:3, 누가복음 3:37, 히 11:5, 유 1:14 이다. 많지않 으니이곳에그대로인용해보자. 대상 1:1-3 1 아담, 셋, 에노스, 2 게난, 마할랄렐, 야렛, 3 에녹, 므두셀라, 라멕, 이부분은 1 절부터 27 절까지이어지는아브라함까지의족보다. 누가복음 3:37 37 그위는므두셀라요그위는에녹이요그위는야렛이요그위는마할랄렐이요그위는가이난이요 38 그위는에노스요그위는셋이요그위는아담이요그위는하나님이시니라 이곳은예수님으로부터하나님까지의역으로올라가는족보이다. 히브리서 11:5 믿음으로에녹은죽음을보지않고옮겨졌으니하나님이그를옮기심으로다시보이지아니하였느니라그는옮겨지기전에하나님을기쁘시게하는자라하는증거를받았느니라 - 2 -

이것은 믿음장 으로잘알려진히브리서 11 장이다. 이곳에서에녹은믿음으로죽음 을당하지않고곧바로하나님께서옮기셨다고말한다. 믿음은죽음을이긴다. 유다서 1:14-15 14 아담의칠대손에녹이이사람들에대하여도예언하여이르되보라주께서그수만의거룩한자와함께임하셨나니 15 이는뭇사람을심판하사모든경건하지않은자가경건하지않게행한모든경건하지않은일과또경건하지않은죄인들이주를거슬러한모든완악한말로말미암아그들을정죄하려하심이라하였느니라 이부분은영지주의자들을반박하고공격하는내용이다. 그러나유다가인용하는것은 일반구약성경이아니다. 외경에속하는에녹서의일부이다. 에녹서라는이름가진외경은모두 3 개다. 에녹 1 서 에녹 2 서 에녹 3 서 에녹서 (The Book of Enoch) 또는 에녹 1 서 를말한다. 에녹1서는위경에속하며가톨릭성경에들어가있다. 에녹1서는에티오피아어로존재하며, 에녹2서는고대슬라브어, 에녹 3서는히브리어로존재한다. 에티오피아정교회는에녹1서를정경으로받는다. 현재전해지는에녹서는마카오시대인기원전 160년경에기록된것으로알려져있다. 보라, 그분은일만명의성자를이끌고오셨다. 그들은심판을행하기위해서이다. 그들은불경건한자들을멸하고모든육적인자즉, 죄인과불경건한자들이그분에대하여행한모든불의를심판할것이다. ( 에녹1서의일부, 유다서에서인용한부분 ) 에녹의시대는극도로타락하신시대다. 성경에의하면에녹은하나님과동행했고, 일 상에서하나님을추구했다. 하나님과동행함을무엇인지다음주제에서다룰것이다. 동행 : 에녹은어떻게승천했는가? 에녹의삶은특별한것이없지만신학적으로너무나중요한문제에봉착한다. 죽음을 보지않고승천했기때문이다. 죽음을이길수있는신앙이란도대체무엇일까? 신학 적문제를토론하는곳은아니지만몇가지만정리해보자. - 3 -

동행이란무엇인가? 사용된단어는히브리어 할라크 이다. 창 5:22에서할라크는피엘동사, 즉능동강조형이다.(BDB 사전 ) 고든웬함은니팔형이아니라단순형으로사용되었다고한다. 6:9에서노아에게사용된동행도동일한단어동일한용법이다. 창 3:8에서는 동산에거니시는여호와하나님의소리 에서는히필형이사용되었다. 동일한형태로스가랴 10:12에서도사용된다. 스가랴 10:12 내가그들로나여호와를의지하여견고하게하리니그들이내이름으로행하리라 나여호와의말이니라 할라크동사가가지는의미는일반적인 산책하다 함께걷다 어떤일을행하다 는뜻을가지고있게된다. 만약할라크가사람과함께하면 동행 이되지만어떤행위자체만드러낼때는 행한다 는뜻을갖는다. 그럼에도할라크자체만으로동행의다른뜻을찾기는쉽지않다. 즉동행으로죽음을이길수있다는신학적의미는찾을수없다는말이다. 우리는일반적인 동행 이 할라크 와크게다르지않다는가정에서풀어내야할것같다. 지금까지살펴본할라크의기본적인의미인 걷다 와 행하다 에근거를두고생각해보자. 동행은문자적으로해석하면 함께걷다 이다. 그런데보이지도않고느낄수도없는사람이아닌하나님과어떻게동행할수있을까? 성경에서동행은 함께걷다 의의미에서확장된 순종 을말한다. 계명은하나님의뜻, 하나님의길이다. 하나님의길을걷다. 성경에서 길 은성향이나행함의방향을뜻한다. 누군가의발자취를따라걷는 ( 행하는 ) 것을 ~~ 의길이라표현한다. 예를들어가인처럼행동하면가인의길 ( 유 1:11) 이라하고, 여로보암을따르면여로보암의길 ( 왕상 15:34, 16:2,9 22:26), 다윗을따라행하면다윗의길 ( 대하 34:2) 이라고말한다. 유다서 1:11 화있을진저이사람들이여, 가인의길에행하였으며삯을위하여발람의어그러진 길로몰려갔으며고라의패역을따라멸망을받았도다 열왕기상 15:34-4 -

바아사가여호와보시기에악을행하되여로보암의길로행하며그가이스라엘에 게범하게한그죄중에행하였더라 역대하 34:2 여호와보시기에정직하게행하여그의조상다윗의길로걸으며좌우로치우치지 아니하고 하나님과동행한다고말할때는여호와의길을걷는것이며, 그것은 여호와의계명을행한다 이다. 그렇다면에녹이하나님과동행했다고할때는하나님이계명을따라걸었다는말이며, 계명에순종하는삶을살아갔다는말이된다. 여기까지는크게문제되지않는다. 문제는여기서부터다. 먼저는계명이있었는가라는난제가있고, 다른하나는행함으로죄를사함받을수있는가라는신학적난제가생긴다. 우리는이문제를풀수있는유일한단서는히브리서 11:5 밖에서는찾을수없다. 히브리서기자가말하는 믿음 이무엇인지증명하지않고서는두번째난제가풀리지않는다. 첫번째는난제는모세가십계명을받기전에안식일을어긴사건을언급하는것을볼때십계명이전에이미계명이있었다. 출애굽기 16:23 모세가그들에게이르되여호와께서이같이말씀하셨느니라내일은휴일이니여호와께거룩한안식일이라너희가구울것은굽고삶을것은삶고그나머지는다너희를위하여아침까지간수하라 출애굽기 16:29 볼지어다여호와가너희에게안식일을줌으로여섯째날에는이틀양식을너희에게주는것이니너희는각기처소에있고일곱째날에는아무도그의처소에서나오지말지니라 또한죽음이란계명에대한불순종의결과이기때문에십계명이전에이미계명이있 었다는것을의미한다. 그렇다면에녹은죄의문제를어떻게해결했을까? 우리는신약 의유일한에녹의해석구절인히 11:5 절넘어가야한다. 히브리서 11:5 믿음으로에녹은죽음을보지않고옮겨졌으니하나님이그를옮기심으로다시보이지아니하였느니라그는옮겨지기전에하나님을기쁘시게하는자라하는증거를받았느니라 - 5 -

히브리서의기자의해석은 하나님을기쁘시게하는자 에방점이찍힌다. 여기서히브리서전체를살펴볼수는없는노릇이다. 일단히브리서에서가장중요하게다루어지는표현은 더나은 (κρείττων) 이다. 천사보다 더나은그리스도, 모세보다 더나은그리스도, 여호수아보다더나은그리스도, 율법보다 더나은그리스도 가히브리서가강조하는것이다. 그렇다면히브리서는결국예수그리스도를말하고있는것이다. 히 7:22 이와같이예수는더좋은언약의보증이되셨느니라 히 8:6 그러나이제그는더아름다운직분을얻으셨으니그는더좋은약속으로세우 신더좋은언약의중보자시라 히 9:23 그러므로하늘에있는것들의모형은이런것들로써정결하게할필요가있 었으나하늘에있는그것들은이런것들보다더좋은제물로할지니라 히 11:4 믿음으로아벨은가인보다더나은제사를하나님께드림으로의로운자라 하시는증거를얻었으니하나님이그예물에대하여증언하심이라그가죽었 으나그믿음으로써지금도말하느니라 믿음은구약의모든선지자와율법이말한예수그리스도를믿는것이라고결론지을수있다. 에녹을설명한다음구절에서히브리서기자를하나님을기쁘시게하는것을 믿음 으로결론내린다. 그믿음은 하나님께나아가는자는반드시그가계신것을 믿어야하고, 자기 ( 하나님 ) 을찾는자들에게상주시는이심을믿 는것이다. 계심과상주심은믿는믿음이곧하나님께서기뻐하시는것이다. 이상을바라보았던구약의사람들은자신의생명보다본향가기를소망하고그렇게살았다. 그렇다면우리는여기서에녹의 하나님과의동행 의의미에서다음몇가지를묵상의주제로고민할수있다. - 6 -

[ 묵상할주제 ] 1. 에녹은악한시대에살았다. 가인의족보를통해우리는에녹이살았던시대가얼마나악했는가짐작할수있습니다. 그럼에도불구하고에녹은오롯이하나님과동행하는삶을선택했다. 악은하나님의뜻을거역하고자기가옳다고생가각하는바를행한다. 아담으로부터시작된악은각자를신으로만들었고, 하나님을상대화시켰다. 2. 에녹은희미한계명에도순종했다. 수많은율법과계명이분명히드러나구약도신약의복음에비하면희미하고, 그림자에불과하다. 에녹이살았던시대는정해진율법이있던시대도아니다. 그럼에도그는하나님을기쁘시게하는삶을살았다. 그는끊임없이하나님의뜻을구했고, 무엇이하나님께서기뻐하시는삶인가를고민하며살았다. 3. 믿음의삶은예언하는삶이다. 믿음은결국본향을향하는삶이다. 유다서의에녹에대한예언은외경에기록된것이아니라원래에녹의삶이었다. 빛은존재만을어둠을물리친다. 예수님은세상의소금과빛으로존재하도록제자들을부르셨다. 영원한본향이있음을알리고, 이땅의삶은심판이있다는것을전하는삶이믿음의삶이다. - 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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