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덤과예능의교집합이된아이돌 글. 연승 ( 서울경제신문문화레저부기자 ) 아이돌이방송은물론게임, 웹툰등대중문화전반에적극활용되는대표적인원소스멀티유즈 (One-Source Multi-Use) 콘텐츠이자지적재산권 (IP) 으로자리잡았다. < 주간아이돌 >(MBC 에브리원 ), < 신양남자쇼 >(Mnet), < 아이돌잔치 > (TV조선), < 싱데렐라 >( 채널A),< 아이돌드라마공작단 >( 네이버 TV) 등예능프로그램으로편성된데이어, < 섹션TV 연예통신 >(MBC) 은최근아이돌의근황을전하는 아이돌부 라는코너를신설하는등그어느때보다아이돌이예능프로그램의콘텐츠로각광받고있다. 7
아이돌은 < 아이돌스타육상선수권대회 >(MBC), < 아이돌요리왕 >(MBC) 등방송사의명절특집프로그램에도단골손님이다. 이를반영하듯올해초한교복업체가조사한설문결과에따르면청소년들이명절이기다려지는이유로특집방송에서아이돌을볼수있기때문이라는응답이전체의 41%(3천79명 ) 에달했다. 그렇다면왜유독아이돌이예능프로그램의콘텐츠로부상한것일까? 이는우선산업적측면에서의분석이가능하다. H.O.T., 젝스키스, 신화등 1세대아이돌이활동하던 1990년대말부터 2000년대초까지만해도음반이주요수익원이될수있을정도로음악시장은탄탄했다. 그러나 2세대아이돌이데뷔한 2000년대중반으로향해갈수록음반이아닌음원중심, 즉디지털음악시장으로재편되면서음악시장자체가위축됐다. 엑소 (EXO),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TWICE), 여자친구, 레드벨벳 (Red Velvet), 우주소녀등 3세대아이돌이활동하는 2017년현재는이러한음악시장의상태가고착화됐다. 이때문에아이돌은새로운수익을위한돌파구가필요했다. 특히아이돌의경우배우와달리기획사의시스템에의해캐스팅, 트레이닝, 데뷔등의과정을거치는철저하게기획된 대중문화상품 이다. 아이돌한팀을육성해내는데막대한비용을투자한연예매니지먼트사가비용을회수하고수익을내는데새로운전략이필요했던것. 이러한음악산업의변화에맞물려미디어환경도때마침급변했다. KBS, MBC, SBS 등지상파 3사가전부이던시대를지나 2010년대들어서 Mnet, tvn 등케이블방송과 JTBC, MBN, 채널A, TV조선등종합편성채널이대거개국을하고, 여기에네이버등포털사이트와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 가방송사의기능을하기에이르렀다. 이렇게넘쳐나는플랫폼과채널에가장적합한프로그램은드라마가아닌예능프로그램이다. 드라마의경우제작기간과비용이상당해예능프로그램에비해비효율적이다. 예능의경우매주출연진만섭외를하면드라마에비해상대적으로제작이용이하기때문이다. 이렇게차고넘치는예능프로그램에특히아이돌은안성맞춤이다. 1세대아이돌이 4명정도였다면 3세대아이돌은 10명이넘는그룹도많기때문에한팀을섭외하게되면 10명정도를한꺼번에섭외하게되는것. 여기에 10명가까이되는멤버들은각각의개성으로다양한스토리를만들어내그어느출연진보다효율적일수밖에없다. 또여기에는매니지먼트사의팬확보전략도숨어있다. 곽금주서울대심리학과교수는 아이돌멤버를모두좋아하기때문에해당아이돌의팬이되는것이아니라나는 A를좋아하고, 내친구는 B를좋아해서같은아이돌의팬이되는것 이라며 출처 : MBC < 아이돌요리왕 > 8
이때문에아이돌의멤버가많을수록팬의수도늘어나며, 멤버개인이가진매력들이풍성해져다양한스토리가만들어지는것 이라고설명했다. 음악시장과미디어환경변화등외적요인외에도가수라는본연의직무또한예능프로그램의콘텐츠로서적합한측면이있다. 음악은그자체로도엔터테인먼트의대상이기도하지만영화, 드라마, 광고등다양한장르에활용되기때문이다. 이에비해배우는한작품의일부를예능프로그램등에서선보이기가상대적으로어렵다. 또길어야 5분, 최근엔 3~4분가량의짧은곡들이대부분으로점점짧아지는콘텐츠의러닝타임과 스낵컬처 (Snack Culture) 콘텐츠의특성에부합한다. 1996년 H.O.T. 가 1집앨범 <We Hate All Kinds Of Violence> 로데뷔하면서아이돌의시대가본격적으로열렸다. 20여년이흐르면서아이돌은 3세대까지이르게됐고디지털음악시장으로의재편이라는경제 산업적측면과미디어환경의변화그리고음악이라는장르의고유한특성이결합해아이돌은원소스멀티유즈콘텐츠이자 IP로자리잡았다. 방송가를점령한아이돌콘텐츠 아이돌을활용한예능프로그램도시대에따라변화했다. 1990년대말부터 2000년대초까지만해도지상파 3사의음악순위프로그램과음악전문채널 Mnet 출연정도가전부였다. 좀더추가한다면심야토크쇼프로그램, 연예정보프로그램, 라디오프로그램정도로출연할프로그램자체가부재했던것. 그러나이제는유튜브, 페이스북등 SNS 외에도다중채널네트워크 (MCN, Multi Channel Network) 등디지털플랫폼까지다헤아리기어려울정도로프로그램을담을수있는채널이급증했다. 세대의변화에채널의특성까지동시에변화를겪으면서예능프로그램을비롯한대부분의콘텐츠들이스낵컬처화됐다. 아이돌을활용한프로그램은앞서도언급했듯가볍게즐기기에더없이적합한소재로재빠르게스낵컬처의중심이됐다. 또기존방송프로그램의내용과형식이아닌웹콘텐츠의특징을띄는경향이짙어졌다. 기존방송이일정한포맷과대본에따라출연진이연기 (?) 를선보였다면아이돌소재의프로그램은상황만주어질뿐카메라가돌아가는순간그현장안에서즉흥적으로이야 9
기가만들어지는것. 이같은현상을확인하기위해방송가를점령한아이돌콘텐츠를하나하나살펴보자. 우선 2011 년 7월첫방송을시작한 < 주간아이돌 > 은복고콘셉트로아이돌을파헤치는프로그램이다. MC 정형돈은아이돌의숨은매력을찾아내고, 데프콘은아이돌의모든정보를수집하는역할을담당한다. 특히제작진과 MC들은아이돌에대한민감한이야기를출연자가거북스러워하지않도록자연스럽게이끌어내시청자들의궁금증을해소하는데발군의능력을발휘했다. 이를테면 EXID의하니가점을뺀시술을받았다는사실을자연스럽게꺼내웃음을유발하는등이그것. 이외에도진행자들은아이돌을 들었다놨다 하며약올리기도하고한없이띄워주기도하는진행의재미를선사해호평을받기도했다. 5월 24일방송분 304회에는신곡 SIGNAL 로컴백한트와이스 (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 가출연했다. 이날트와이스는애교대결을펼쳤다. 오빠야 라고부르며 9명의멤버가애교대결을펼치는단순한게임이지만, 9인 9색 매력의트와이스의애교는그대로대본이필요없는예능콘텐츠가됐다. 또어렵지도않고이해할필요도없이그저트와이스멤버 9명의애교를보는것만으로시청자들에게즐거움을선사했다. 파자마파티 콘셉트의 < 신양남자쇼 > 는무장해제된스타들의진짜모습을담아내는프로그램이었다. 아이돌의음악방송프로그램촬영날어김없이등장하는 출근길패션 이라는기사에서도알수있듯아이돌은어느덧직업이됐다. 아이돌이퇴근후파자마를입고친구들과수다를떨다보면실제의모습을드러내팬들과의스킨십을확대할수있었다. 특이하게 MBC의연예정보프로그램 < 섹션TV 연예통신 > 에서는최근 아이돌부 라는코너를신설해컴백초읽기에들어간아티스트는물론이고코너진행자들이좋아하는아이돌을만나고있다. 아이돌은컴백소식을알리는것뿐만아니라진행자들과자신들의노래에맞춰춤을추는등기존과는다른방식으로팬들과소통했다. 그러나아이돌이이처럼예능프로그램의콘텐츠에만한정 활용되는것만은아니다. 프로그램의콘텐츠를넘어 IP화돼방송이외의다양한범주로확대되고있는것. 아이돌이콘텐츠그자체가될수있지만이들의스토리가다시게임, 드라마, 캐릭터, 웹툰, 포맷등으로점차활용되고있다. 특히케이팝 (K-Pop) 이전에커다란인기를끌었던제이팝 (J-Pop) 은아이돌 IP의확장성을한국보다먼저경험했다. 그중에서도최근한국에서새로운팬덤과사회적반향을일으키고있는아이돌육성프로그램 < 프로듀스 101>(Mnet) 시리즈를비롯해 < 아이돌마스터.KR-꿈을드림 >(SBSfunE) 은일본의 AKB48 육성프로그램이그모델이된것으로알려져있다. AKB48은 2005년에결성된일본의여성아이돌그룹으로, 좁은의미로는일본도쿄도다이토구아키하바라를근거지로활동하는동명의그룹만을지칭하고, 넓은의미로는나고야, 오사카, 규슈및해외의인도네시아자카르타, 중화민국타이페이시, 필리핀마닐라, 태국방콕을거점으로활동하는모든자매그룹까지포괄적으로지칭한다. AKB48는 만나러갈수있는아이돌 을콘셉트로아키하바라의 AKB48 극장을그들의전용극장으로삼아거의매일공연을한다. 이로써대중매체를통해서만접할수있던머나먼존재였던아이돌을가까이에서느끼도록하며팬들에게그성장과정을여과없이공개한다. 또팬들의심사에따라이들은멤버가변경되기도하며, 멤버졸업제도도있다. 10
출처 : Mnet < 프로듀스 101 시즌 1> 하늘에서내려와소통의대상이된 스타 하늘저멀리에있어서다가설수없는존재 스타 가아닌팬들이성장과정을지켜보고직접선택하는이가아이돌이되는시스템을도입한것이바로 AKB48과 < 프로듀스 101> 시리즈의특징이자최근아이돌에대한팬덤의특징이다. 특히이전과는다른팬덤형성의과정이 < 프로듀스 101> 에반영됐다는것에주목해야한다. 3세대아이돌까지만해도연예매니지먼트사들의기획에의해 완제품 으로만들어진아이돌을팬들이좋아했다면, 이제는팬들이고르고성장시키는 아이돌 4.0 시대가도래했으며, 아이돌만들기 자체가또하나의아이돌 IP가된것. 지난해초방송된 < 프로듀스 101> 시즌 1은방송초반에는잔인한서바이벌선발방식이논란이됐다. 그러나중소형기획사출신이아이돌로인기를얻는데는대형기획사에비해어려움이많다는사실등이고려되면서비판의목소리는잦아들었다. 대신꿈을위해노력하는모습, 팬들의비판에귀기울이고개선의의지를보이는모습등이아이돌성장스토리가되면서시청자들의마음을움직인것. 여기에더해최종선발된 11명의멤버는아이오아이 (I.O.I) 로활동하며큰사랑을받았다. < 프로듀스 101> 시즌 1의인기에힘입어최근방송을시작한 < 프로듀스 101> 시즌 2 또한엄청난화제성으로주목받 11
고있다. < 프로듀스 101> 이 IP가된경우로볼수있는사례도나왔다. SBS fune 드라마 < 아이돌마스터.KR-꿈을드림 > 이바로그것. 이드라마는아이돌그룹데뷔를꿈꾸는연습생들의선의의경쟁과성장과정을현실감있게그린작품으로리얼리티는아니지만, 가수나연습생출신들이배우로출연하고이들이실제로리얼걸프로젝트 (R.G.P), B-Side란이름의그룹으로나와음원출시와방송활동을하고있다. 또아이돌이이같이대중문화콘텐츠로서적극적으로활용되는것에대해현재우리나라의사회경제문화적맥락속에서도이해해볼필요가있다. 여전히상명하복식위계질서가남아있지만대중문화에서만은이것이상당부분자유로워졌으며 1020 세대에게과거의질서는거의찾아보기어렵다. 이때문에과거팬들은멀리서스타를우러러보는존재였다면, 현재의팬은스타즉아이돌을소통하는대상으로인식한다. 여기에자아 (Ego) 와경제 (Economy) 의합성어로사람들이자신의개성을중시하며상품을소비하는것을의미하는에고노미 (Egonomy) 현상이결합되면서팬들은보다적극적으로아이돌을 DIY(Do It Yourself) 하듯키워내면서만족감을얻는소비행위로인식하게됐다. 또한저성장시대를살아가는우리가아이돌이라는대상에나를투영함으로써성장과성취에대한대리만족감을얻기도하는것으로보인다. 아이돌팬덤과대중문화소비심리, 미디어환경과음악시장의변화등이종합적으로결합된 팬이코노미 는이처럼아이돌을콘텐츠의무궁무진한소재로만들었다. < 프로듀스 101> 의성공과이것의드라마스핀오프 (Spin Off) 버전인 < 아이돌마스터.KR-꿈을드림 > 등의제작은아이돌이앞으로 IP로서확장성을가짐을보여주는시초가될것으로보인다. 출처 : Mnet < 프로듀스 101 시즌 2>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