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융합의이해 - 제 1 장개요 2013. 08. 02 가천대학교
목차 1.1 개요 1.2 융합의제분야 1.3 디지털융합 1.4 익힘문제
1.1 개요 융합의역사적배경 융합 : 인류문명의발전배경 인류의발전은각종기술과문화의융합이연속되어이루어졌다. 융합은생산성향상과풍요를가져왔다. 400 수수 생생, 생생생생생생생생 수수수수수수수 10, 000 수 생생생생생생생생 생생생생생생생생 200 수 수수수수 50 수 수수수수 수수수수 생생생생생생, 생생생생 수수수수수수 사회발전과산업기반 3
융합의기원 디지털융합 = 컴퓨터시대에지식이융합하는기반이다 = 지식知識융합融合 = 아는것을합한다. = 아는것을소통하는것 ( 소통은대한민국의과제 ) 과제 : 아는것이란? 합하는것이란? 인지認知 cognition : 사물을뇌가식별, 기억, 사고하는과정인간이언어로사고하는과정융합 convergence: 여러사물을하나로조합하는것. 기존의사물이합해져서새로운개념의사물을생성하는것 = 창조 4
융합의기원 융합? 물리적결합보다는화학적결합을의미통합 : 화학적보다는물리적결합 융합의유형 구분명칭내역실례 번들동일상품의묶음라면, 형광등, 통합 패키지상이한상품의묶음여행권 ( 항공 + 호텔 + 관광 + 금융 ) 하이브리드독립기능의제품결합스마트폰 ( 전화 + 컴퓨터 ) 융합 퓨전상반개념의상품을결합동서양음식 융합 다른상품의화학적결합 내비게이션 ( 길안내 + 관광 + 광고 + 라디오 + 금융 ) 5
1.1 개요 Why Convergence? 시장의요구 : 산업계의요구 : 새로운수요를창출하기위한노력학계의요구 : 새로운학문을개척하기위한노력 생생 생생생생 생생 생생생 생생생생수수생생 생생생생 산업계의요구 융합의학문배경 6
1.2 융합학문구성 융합의필요성과학문구성 새로운수요창출을위한응용분야유비쿼터스환경을기반으로다수의학문을융합. 인지과학 + 산업계관련 + 인지과학관련 생생생생생생 생생생생생생생생생생생생생생생생생생생생생생생생 생생생생생생생생생생생생생생생생생생생 생생생생생 생생생생 생생생생생생생 7
1.2 융합학문구성 인지과학? 지능과인식에관련된분야의복합적인학문. 인간의마음과지능에관한학문. 심리학 인지과학의구성 기초학문 인간의언어와문화를기반으로 신경과학 언어학 인지 과학 인공지능 인류학 핵심 기초 철저한사고를간접적으로지원하는학문 핵심학문 철학 인지과학을현실에직접구사할수있는학문 8
인지과학의구성 구분학문내역 심리학 인간의행동을연구 핵심 신경과학인간의신경계와행동을연구 인공지능인간의마음을수행하는기계를연구 기초 철학 언어학 인류학 인간의궁극적인문제를연구 / 지혜추구 인간의의사소통체계를연구 인간의마음과문화를연구 9
1.3 디지털융합 융합관련학문인지과학관련학문 인간의마음을이해하고 ( 뇌과학 ), 오랫동안진화되어온과정을이해하고 ( 진화론 ), 인간과같이사고할수있는기계를연구 ( 자동기계 ). 산업계관련학문 자동기계 제품생산과정에서예술을융합하고, 유통과정에서지적재산권을확보하기위한연구. 진화론 예술 융합관련 학문 뇌과학 마케팅 인지과학관련 산업계관련 윤리 10
1.2.3 융합관련학문 학문내역비고 자동기계 뇌과학 진화론 주어진작업을스스로처리하는기계 신경계에서두뇌의구조와기능을연구하는학문 생물체의변화과정과원리를연구하는학문 인지과학 관련 마케팅 예술 윤리 기업이상품이나서비스를유통시키기위한경영활동 아름다움을표현하는행위와표현물 사회생활을하기위한갈등해소와의사소통수단 산업계 관련 기계 : 명확한규칙에의하여일련의작업을수행하는도구 신경계 : 동물의안팎에서자극을전달하고반응을생성하고통제하는기관 아름다움 : 인간에게근원적으로기쁨과쾌락을주는체험. 11
1.2.2 융합기반환경 유비쿼터스환경 사용자가요구하는정보와서비스를언제어디서나쉽게제공되는환경 배경 : 온세계가컴퓨터화 유비쿼터스기술 - 요소기술 센서, 프로세서, 통신, 인터페이스, 보안기술등 - 기반기술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접근기술등 12
미국컴퓨터 1.3 디지털융합 Why Software? 자동화 Why Convergence? 자동화자동화 = 기계화 프린터출력 텔렉스출력 텔렉스입력 전송 한국컴퓨터 80 년대해운회사사례연구 : 키보드입력 외국컴퓨터의자료를국내컴퓨터로수시로가져오는방법 과거 : 프린터출력 텔렉스전송 키보드입력 : 쉽게오류야기 입출력장치의융합으로해결 13
1.3.2 디지털융합의기원 용어정의 - 융합두가지이상의사물을하나의사물로화학적으로결합 - 아날로그융합기계적방식으로사물을결합하는것 - 디지털융합컴퓨터방식으로사물을결합하는것컴퓨터기술을이용하여하나의사물로결합하는것. 14
1.3.2 디지털융합의기원 용어정의 - 소프트웨어융합소프트웨어기술을이용하여하나의사물로결합하는것. - IT 융합 IT기술을이용하여하나의사물로결합하는것 IT 기술을이용하여부가가치가높은새로운상품을창출하는것. - 산업간융합별개의산업들을융합하여부가가치가높은산업을창출하는 것. 15
1.3 디지털융합 디지털융합의추진요인 제품과서비스향상 제품 + 서비스 원격강의 P D A 스마트폰 D M B 전자상거래 기술 + 예술 반도체 통신 광학 디자인 소프트웨어 시장 + 고객 통신욕구 촬영욕구 쇼핑욕구 학습욕구 시장의요구증대 요인 : 시장의수요 + 기술 / 디자인설계 + 제품 / 서비스생산 ( 구매력 ) ( 융합력 ) ( 생산력 ) 16
1.3 디지털융합 디지털융합의요인 요인소비자공급자융합 비고다양한욕구좋은제품에대한구매력제품생산능력자본과유통능력공학과예술을융합할수있는능력창의력 17
1.3 디지털융합 디지털융합의적용업무형태 업무형태 내역 기능 : 다양화, 지능화. 제품융합 프로세스융합 서비스융합 성능 : 고도화가격 : 저렴화생산성향상 : 원가절감업무처리방식의개선서비스혁신융합을이용한새로운서비스모델개발 18
1.3 디지털융합 제품융합 독립적인기능을수행하는제품들을하나의제품으로융합. 부품절약, 소프트웨어역할증대 제품 A 제품 A 내장 SW: 특정한제품이나솔루션에특정한 부품 1 부품 3 부품 2 부품 6 내장소프트웨어 X 지능화 부품 1 부품 3 부품 2 부품 6 작업을수행하도록추가로탑재되는 소프트웨어. 생생 A + B 내장소프트웨어 Y 지능화 생생 3 생생 5 생생 B 생생 1 생생 5 부품 1 부품 2 Y 부품 3 X 부품 6 19
1.3 디지털융합프로세스융합 1단계 : 자재소요량관리 : MRP Material Requirement Planning 2단계 : 생산자원관리 : MRP 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 3단계 : 전사자원관리 :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1,2 단계를거쳐서현재는 3단계 ERP 시대이다. 그림과같이자재, 생산, 영업, 인사등의전사의자원을통합관리 자재 생산 영업 구매관리 재고관리 생산계획 품질관리 판매관리 시장관리 거래처관리 공정관리 원가관리 고객관리 홍보관리 20
1.3 디지털융합 서비스융합다양한서비스들을하나의제품으로융합. ex. 휴대폰 인터넷서비스 이동통신서비스 게임서비스 교통서비스 금융서비스 종합서비스 휴대폰 음악서비스. 휴대폰 21
1.3.4 디지털융합의기술형태 디지털융합의기술형태 기술형태 칩과기기융합네트워크융합미디어융합산업간융합 내역특정기능을수행하는반도체칩을결합기기를결합다양한형태의유 무선네트워크결합아날로그와디지털미디어의결합다양한멀티미디어의결합제조업 ( 서비스 ) 산업안에서제품의결합 제조업과서비스산업간의제품과서비스의결합 22
1.3 디지털융합 기기융합제품융합의일종. 중복절약 : 사진기, 인쇄기, 전원장치등 프린터 팩시밀리 복사기 스캐너 내장프로그램 복합기 23
1.3 디지털융합 네트워크융합다양하게개발되어사용하고있는유무선이동통신장치들을하나의수단으로통합 유선네트워크 P S T N A D S L V D S L 무선네트워크 A M F M M i c r o w a v e 유무선통합네트워크 W i - F i 이동네트워크 C D M A W i b r o G S M F M C 네트워크융합 24
1.3 디지털융합 미디어융합멀티미디어 ( 다매체 ) 를위한미디어융합 텍스트 A S C I I, E B C D I C D M B 소리 W A V, V O C, M I D, M P 3 P S T N 영상동영상 B M P, J P E G, T I F F, G I F F A V I, M P E G, M O V, D V I 품질향상 아날로그 x D S L C A T V + 다매체 디지털 통신 + 미디어융합 25
산업간융합 융합의종류융합의목적비고 ( 실례 ) 제조업 +SW 제품의지능화 + 서비스화상품용 ( 휴대폰 ) 서비스업 +SW 서비스혁신 + 사업모델창출신규사업용 ( 금융이동서비스 ) 제조업 + SW 제품의고급화, 지능화, 다기능화,,,,, 서비스업 + SW 서비스통합, 신규사업모델추가,,,, 26
산업간융합 제품 산업내융합 산업간융합 T e l e m a t i c s 자동차전화 10, 000 원화폐 안전한자동차이동통신 Smart Bank 1 2 3 4 5 6 7 8 0 1 2 3 C C a r d 신용카드 고성능자동차 + 네비게이션 + 이동통신 + 위성통신 + 은행 ( 하이패스 ) + 보험 + 차량정비 + 산업간융합동일산업안에서의융합과정을거쳐서다른산업간융합으로확대. 27
1.3 디지털융합 소프트웨어융합의중심 Embedded software? 제품이나솔루션에특정한작업을수행하도록추가로탑재되는소프트웨어. 핸드폰안에카메라, 네비게이션등을위하여추가되는 SW Packaged software? 일정한목적으로개발된프로그램들을특정한목적을위하여통합한프로그램. ERP package: 인사, 회계, 생산, 구매, 마케팅등을위하여개별적으로개발된프로그램들을하나의패키지로통합한프로그램. Ex. 독일의 SAP 28
1.3 디지털융합 제조업과서비스업은분야별로별도의내장 SW와패키지 SW를필요로하고 통합운영을위하여융합이요구된다. Embedded + packaged SW 자동차 식품 조선 전자 제조업분야? 소프트웨어산업 서비스업분야? 상거래 금융 물류 정부 Packaged + embedded SW 29
1.3.5 디지털융합의사례분석 스마트폰의융합 기기융합 전화 카메라캠코더게임금융결제 인터넷 서비스융합 T V 상거래 컴퓨터 교육 하드웨어위주 소프트웨어위주 수익모델 내장프로그램 융합 예술 Smart Phone 30
1.3 디지털융합 텔레매틱스융합 Telematics : Telecommunication+ Informatics 자동차이용자를위한종합정보서비스 보험 상거래 운송 교통정보 하이패스 물류 관광안내 방송 수익모델 내장프로그램 디자인 / 예술 융합 T e l e m a t i c s 31
1.3 디지털융합 디지털 TV T V S e t - t o p - b o x 아날로그 TV 에서변환. T V S e t - t o p - b o x I n t e r n e t DB Server IPTV : Internet Protocol Television 인터넷을이용한양방향 TV 서비스. T V S e t - t o p - b o x 자신이편리한시간에보고싶은프로그램만볼수있다는것이특징. 요건 : set-top-box + internet Set-top-box: VOD, 홈쇼핑, 네트워크게임, 위성방송, 케이블 TV 등 ( 주로양 방향멀티미디어 ) 통신서비스를이용하는데필요한가정용통신단말기 32
1.3 디지털융합 Smart TV : Connected TV 운영체제와 CPU를탑재하여정보처리차원에서운영하는 TV. 일명 : 모니터가큰컴퓨터 ( 스마트폰은모니터가작은컴퓨터 ) 요건 : 내장 CPU + 내장 SW + 프로그램마켙기반 : 컴퓨터 + 통신 AppleTV, GoogleTV, 삼성TV, LGTV,,,, 구글TV( 안드로이드 OS + 인텔 CPU + I n t e r n e t 안드로이드마켙의프로그램 ) * 방송국보다 TV 제조업자영역확대. 내장 C P U connected TV Imbedded Software 33
1.3 디지털융합 Tablet PC: 모니터의크기가 SmartTV보다작고 SmartPhone보다큰컴퓨터. 키보드없이터치스크린을이용하여조작하는개인용컴퓨터. ebook 용? 2009: Amazon의 Kindle, Sony의 PRS-500: dominant 2010: Apple의 ipad, 삼성의갤럭시탭 Amazon: 2010 년에 hardcover 보다 ebook 을더공급. July 2010: 180 Kindle ebooks for every hardcover books. 킨들 : 199$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