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음걸이도잊어버려기어서돌아왔다는데에서유래한다. 장자 ( 莊子 ) 의 추수( 秋水 ) 에서나온말이다. 2 괄목상대 - 눈을비비고상대편을본다는뜻으로, 남의학식이나재주가놀랄만큼부쩍늚을이르는말. 3 남가일몽 - 꿈과같이헛된한때의부귀영화를이르는말. 인생의덧없음과부귀영화의헛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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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혁명 박수미쌤 2 겹문장 : 두개이상의홑문장이합쳐져서이루어진문장 주어와서술어의관계가두번이상나타남 예 ) 나는학교에갔고, 동생은도서관에갔다. 예 ) 나는동생이건강하기를바란다. 2. 문장의종류 1 문장의종류 2 확장방식 < 이어진문장 > 뜻 : 홑문장이여러개이어진문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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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其, 尼 류는초성에서쓰였을때의음가를, 役, 隱 류는종성에서쓰였을때의음가를예시하는글자인데그것이결합되어자연스럽게글자의이름으로굳어지게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각자음에모음 ᅵ 와 ᅳ 를결합시킨음을기준으로삼았는데마침한자에는 윽, 읃, 읏 에해당되는글자가없어서각각 役 ( 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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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인쇄-내지-세대주의재고찰

+국듣-해설(001~69p)



Transkriptionstabelle für das Han'gŭl-Alphabet nach McCune-Reischau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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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네책방도서관68호

Infinity(∞) Strategy

Transcription:

2006. 5. 28. 대전 배미진교수 cafe.daum.net/jinkuk05 한림공무원국어전임 동양공무원사관학교국어전임 영남대학교 / 단국대특강교수 1. 다음중로마자표기법이맞는것은? 1 대전 Daejon / 충청남도 Chungchongnam-do 2 대전 Daejon / 충청남도 Chungchungnam-do 3 대전 Daejeon / 충청남도 Chungcheongnam-do 4 대전 Daejeon / 충청남도 Chungchongnam-do 1. [ 정답 ] 3 ㅓ 는 'eo' 가맞음. 2. 다음밑줄친부분이부속성분이아닌것은? 맞는것은? 주성분이아닌것은? 1 여기서부터가대전입니다. 2 이산에는참나무가많구나. 3 그는학자가아니다. 4 엄마가아기를곱게안아올렸다. 2. [ 정답 ] 4/ 복원이잘못된듯합니다. 부속성분인것을묻거나주성분이아닌것을묻는문제인듯 합니다. 1 은주어, 2 는서술어, 3 은보어, 4 는부사어입니다. 즉 123 은주성분이고, 4 는부속 성분입니다. 주성분은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를말합니다. 3. 다음중한자성어의뜻이잘못된것은? 1 邯鄲之步 - 한가로이걸어서도착할수없는거리. 2 刮目相對 - ~ 매우놀람 ~ 3 南柯一夢 - 4 伯牙絶絃 - 매우절친한사이 3. [ 정답 ] 1/ 복원이미흡합니다. 1 한단지보 - 함부로자기본분을버리고남의행위를따라하면두가지모두잃는다는것을이르 는말. 어떤사람이한단이란도시에가서그곳의걸음걸이를배우려다미처배우지못하고, 본래의

걸음걸이도잊어버려기어서돌아왔다는데에서유래한다. 장자 ( 莊子 ) 의 추수( 秋水 ) 에서나온말이다. 2 괄목상대 - 눈을비비고상대편을본다는뜻으로, 남의학식이나재주가놀랄만큼부쩍늚을이르는말. 3 남가일몽 - 꿈과같이헛된한때의부귀영화를이르는말. 인생의덧없음과부귀영화의헛됨. 중국당나라의순우분 ( 淳于棼 ) 이술에취하여홰나무의남쪽으로뻗은가지밑에서잠이들었는데괴안국 ( 槐安國 ) 으로부터영접을받아 20년동안영화를누리는꿈을꾸었다는데서유래한다. 인생무상. 중국의소설 남가태수전 에서유래. 이외에도 침중기 도꿈속의부귀영화를다룬중국소설이있다. 우리나라에는조선시대김만중이지은 구운몽 이있다. 南柯一夢 ( 남가일몽 ) = 邯鄲之夢 ( 한단지몽 ), 盧生之夢 ( 노생지몽 ), 呂翁枕 ( 여옹침 ), 一炊之夢 ( 일취지몽 ) 4 백아절현 - 자기를알아주는참다운벗의죽음을슬퍼함. 중국춘추시대에백아 ( 伯牙 ) 는거문고를매우잘탔고그의벗종자기 ( 鍾子期 ) 는그거문고소리를잘들었는데, 종자기가죽어그거문고소리를들을사람이없게되자백아가절망하여거문고줄을끊어버리고다시는거문고를타지않았다는데서유래한다. 참고 - 知音 ( 지음 ) 4. 시나리오용어에대한설명중틀린것은? 1 O.L : 앞의화면에다음화면이겹치는... 2 F.O : 화면이점점어두워짐. 3 D.E : 이중효과음 4 C.U : 배우와화면의확대 4. [ 정답 ] 3 O.L(over lap) : 한화면이없어지기전에다음화면이천천히나타남. 하나의장면위에다른장면이겹치면서장면이전환되는것 D.E(double exposure) : 하나의화면에다른화면이겹쳐서동시에나타남. 이중노출. 문자그대로서로다른두개의영상을필름위에이중인화하는것. 5. 다음 < 보기 > 에서맞춤법이맞는것끼리묶은것은? ᄀ돌멩이, 출산율, 관자놀이, 등쌀ᄂ맨날, 핼쓱하다ᄃ쉽상이다. ᄅ허접쓰레기, 머리말, 구렛나루 1 ᄀ 3 ᄂ, ᄃ, ᄅ 2 ᄂ, ᄃ 4 ᄀ, ᄂ, ᄃ, ᄅ 5. [ 정답 ] 1/ ᄀ모두맞음. ᄂ만날 ( 萬 -날) - 매일같이계속하여서 / 핼쑥하다 - 얼굴에핏기가없고파리하다. ᄃ십상이다 - 십상 은 十常八九 ( 십상팔구 ) 의준말. 열에여덟이나아홉정도로거의예외가없음. ᄅ허섭스레기 - 좋은것이빠지고난뒤에남은허름한물건. / 구레나룻 - 나룻 은수염의옛말. 귀밑에서턱까지잇따라난수염. 6. 다음중틀린것은?

1 외래어를표기할때에받침에는ㄱㄴㄷㄹㅁㅂㅅㅇ을사용한다. 2 3 4 ' ㄷ ' 으로받침을쓸특별한경우가없으면 ' ㅅ ' 으로쓴다. 6. [ 정답 ] 1/ 복원이미흡합니다. 그러나외래어표기에서받침에 ㄷ 은사용하지않습니다. 복원한대로본다면, 1이정답입니다. 제1항외래어는국어의현용 24 자모만으로적는다. 제2항외래어의 1 음운은원칙적으로 1 기호로적는다. 제3항받침에는 ' ㄱ, ㄴ, ㄹ, ㅁ, ㅂ, ㅅ, ㅇ ' 만을쓴다. 제4항파열음표기에는된소리를쓰지않는것을원칙으로한다. 제5항이미굳어진외래어는관용을존중하되, 그범위와용례는따로정한다. 다음은외래어표기규정기본원칙입니다. 4 는한글맞춤법규정중에제 7 항에해당되는설명인듯합니다. ' ㄷ ' 소리로나는받침중에서 ' ㄷ ' 으로적을근거가없는것은 ' ㅅ ' 으로적는다. 덧저고리돗자리엇셈웃어른핫옷무릇사뭇얼핏자칫하면뭇 [ 衆 ] 옛첫헛 7. 다음 < 보기 > 와표현기법이다른것은? < 보기 > 크게버리는사람이크게얻을수있다 1 이어둠이우리에게는얼마나큰환희 ( 歡喜 ) 인가? 2 먼훗날당신이찾으시면 / 그때에내말이 잊었노라. / 당신이속으로나무리면 / 무척그리다가잊었노라. 3 님은갔지만나는님을보내지아니하였습니다. 4 밤에홀로유리를닦는것은 / 외로운황홀한심사이어니. 7. [ 정답 ] 2/ < 보기 > 의표현법은 역설법 입니다. 겉으로보기에는모순되어말의앞뒤가맞지않는듯하지만그이면에또다른진리를지니고있는표현입니다. 2는 반어법 입니다. 마음속의뜻과겉으로드러난표현이정반대인경우입니다. 김소월의진달래꽃 죽어도아니눈물흘리우리다. 황동규의즐거운편지 내그대를생각함은항상그대가앉아있는배경에서해가지고바람이부는일처럼사소한일일것이나언젠가는그대가한없이괴로움속을헤매일때에오랫동안전해오던그사소함으로그대를불러보리라. 등이대표적인예. 8. 단어와단어가합성하여전혀새로운의미를갖는단어가있는경우는? 1 겨울비 2 ~~~~~~ 벼락치기로공부를하였다. 3 ** 와 ## 는눈싸움을하였다. 4 담배를피우며, 들길을걷는다. 8. [ 정답 ] 2/ 융합합성어에대한문제입니다. 먼저합성어를찾아보면, 1 겨울비 2 벼락치기 3 눈싸움 4 들길이중에서 벼락치기 는벼락이친다는뜻이아니라 임박하여급히서둘러일을하는방식 의새로운뜻이형성된융합합성어이며, 나머지는모두유속합성어입니다.

< 합성어를의미에따라구별 > 하면, 다음과같습니다. 1 병렬합성어 - 어근과어근이서로대등하게결합. 두어근이어우러져한낱말을이룸에있어, 각각제뜻을지님. ( 예 ) 마소 ( 말과소 ), 손발 ( 손과발 ), 남녀 ( 남자와여자 ), 형제 ( 형과아우 ), 오르내리다 ( 오르고내려가다 ) 2 유속합성어 - 수식관계감나무, 돌다리, 시냇물, 새마을 3 융합합성어 - 두어근이모두본디뜻을버리고, 다른새로운뜻을지님. 제3의의미형성. 돌아가시다 ( 가다--> 죽다 ), 밤낮 ( 밤과낮--> 늘, 항상 ), 춘추 ( 봄과가을--> 연세 ), 일월 ( 해와달--> 세월 ), 광음 ( 시간, 세월 ), 사직 ( 토지신과곡식신--> 조정, 국가 ), 모순 ( 창과방패--> 자가당착 ) 단어의쓰임에따라병렬합성어일수도있고, 융합합성어일수도있습니다. ( 예 ) 손발 1 병렬 - 손과발을아울러이르는말. / 범인의손발을꽁꽁묶었다. 2 융합 - 자기의손이나발처럼마음대로부리는사람 / 노마님이몸져눕자몸종인그녀는늘곁에쫄쫄붙어다니며손발노릇을해왔다.ɝ 咘 ɝSTYLE='font-family:" 굴림 "; 는 `Q 藔 ˑ 9. 다음중의미가정확한문장은? 1 아름다운고향의하늘을사랑한다. 2 이것은우리아버지의그림입니다. 3 손님이거의다가버렸다. 4 나는원고지에연필로십년이상글을써왔는데이제바꾸려니쉽지않다. 9. [ 정답 ] 3/ 1 아름다운 이꾸미는말이 고향 인지 하늘 인지모호하다. 즉고향이아름답다는의미와고향의하늘이아름답다는의미둘다된다. 이경우반점을넣어서중의성을해소할수있다. 아름다운, 고향의하늘 - 고향의하늘이아름답다. 아름다운고향의, 하늘 - 고향이아름답다. 2 아버지의그림 - 아버지를그린초상화, 아버지가직접그린그림, 아버지가소장한그림 4 바꾸려는대상이정확이무엇인지모호하다. 글쓰는자체를바꾸어다른일을하겠다는것, 글을쓰긴하는데이제는자필이아니라컴퓨터워드작업을하겠다는것등. 10. 다음높임표현이정확하게된것은? 1 과장님제말씀좀들어보십시오. 2 할머니께서병때문에입원하였다. 3 이번주금요일사장님실에서회의가있을예정입니다. 4 지금부터회장님의말씀이계시겠습니다. 5 철수는과장님에게책을드렸다. 10. [ 정답 ] 1 말씀 은낮춤말도되고, 높임말도되는낱말입니다. ( 예 ) 제말씀 ( 낮춤말 ) / 선생님말씀 ( 높임말 ) [ 풀이 ] 2 병 -> 병환 3 사장님실 -> 사장실 4 계시겠습니다 -> 있으시겠습니다. 5 과장님에게 -> 과장님께

11. 다음중밑줄친말이맞춤법에맞는것은? 1 떡한접시를금새먹어치웠다. 2 그는중요한임무를띄고밤에떠났다. 3 이일은어제한일보다몇갑절힘이든다. 4 서두르지말고누긋하게결과를기다립시다. 5 모두비슷해서학생들의실력을가름할수있다. 11. [ 정답 ] 4 느긋하다 와 누긋하다 모두표준어이다. * 누긋하다 : ᄀ메마르지않고좀눅눅하다. ( 예 ) 비가내려서메말랐던땅이누긋하다. ᄂ성질이나태도가좀부드럽고순하다. ( 예 ) 누긋하게참고기다려라. ᄃ추위가약간풀리다. ( 예 ) 누긋한날씨. * 느긋하다 : 마음에흡족하여여유가있고넉넉하다. ( 예 ) 느긋한기분 / 느긋한성격 / 느긋하게생각해라 [ 풀이 ] 1 금새 --> 금세 / 금세 는 지금바로 의뜻으로, 금시에 의준말. 2 임무를띄다 --> 띠다 3 몇갑절 --> 몇곱절 : 갑절 은수관형사나수관련명사의꾸밈을받을수없다. * <' 갑절 과 곱절 의구별 > -갑절 : 어떤수량을두번합친것. 두배 라는뜻만가지고있으므로 몇배 라는뜻으로는쓸수없다. 단독으로쓰이며수관형사나수관련명사의꾸밈을받을수없다. ( 예 ) 올해쌀수확량이갑절이나 (O) 늘었다./ 그집은우리집보다몇갑절 (X) 이나비싸다. -곱절 : 어떤수량을몇번이고합친것. 세곱절, 네곱절 등과같이배수를세는단위로사용되며, 두배 라는뜻으로쓰이기도한다. 수관형사의꾸밈을받을수있으며, 단독으로쓰일수도있다. ( 예 ) 세곱절 / 다섯곱절 / 몇곱절 / 그동안안정됐던물가가여러곱절이나올랐다. 5 가름 --> 가늠 * 가름 : 따로따로나누는일. 또는사물이나상황을구별하거나분별하는일 * 가늠 : 목표나기준에맞고안맞음을헤아려봄. 또는헤아려보는목표나기준. 또는일이되어가는모양이나형편을살펴서얻은짐작. * 갈음 : 다른것으로바꾸어대신함. 12. 다음노래의배경설화와관련지어보았을때이노래의성격은? 善化公主主隱 善化公主 ( 선화공주 ) 니믄 他密只嫁良置古 그 지얼어두고 薯童房乙 맛둥바 野矣卯乙抱遣去如 바 몰안고가다. 1 참요 2 노동요 3 의식요 4 유희요 5 주술요 [ 정답 ] 1 참요 [ 풀이 ] 참요란, 주로예언이나은어 ( 隱語 ) 의형식으로나타낸노래로, 시대적상황이나정치적징후따위를암시하는민요

를말한다. 신라의멸망과고려의건국을암시한 계림요, 조선의건국을암시한 목자요( 木子謠 ), 미나리와장다리로인현왕후와장희빈을관련지어노래한 미나리요 따위가여기에속한다. * 서동요의배경설화 : 이동요가장안에퍼져궁중까지알려지니모든신하들이탄핵하여공주를시골로유배시킨다. 공주가떠나려할때왕후가순금한말을주어보냈다. 공주가귀양가는길에서동이나와서절을하고모시고가겠다고하였다. 공주는그가어디에서온사람인지알지는못하지만공연히미덥고즐거웠다. 그래서따라가다가서로정을통하게되었다. 그런뒤에선화공주는서동의이름을알고그노래가맞았다는것을알았다. 13. 다음내용으로보아알맞은내용은? 병아리가알속에서나오려면먼저스스로알을깨기위해부리로알을쪼아야한다. 그러면알을품던어미닭이소리를알아듣고동시에밖에서알을쪼아안팎에서서로쪼아댄다. 여기서병아리는깨달음을향해앞으로나아가는수행자이고, 어미닭은수행자에게깨우침의방법을일러주는스승이다. 새끼와어미가동시에알을쪼지만, 그렇다고어미가새끼를나오게하는것은아니다. 어미는다만알을깨고나오는데작은도움만줄뿐, 결국알을깨고나오는것은새끼자신이다. 이말은스승은깨우침의계기만제시할뿐이고, 나머지는제자가스스로알아서해야한다는말이다. 깨달음에도때가있어깨달아야할때깨닫지못하면헛일이라는뜻도들어있다. 1 적소성대 ( 積小成大 ) 2 자업자득 ( 自業自得 ) 3 절차탁마 ( 切磋琢磨 ) 4 지기상합 ( 志氣相合 ) 5 줄탁동기 ( 啐啄同機 ) [ 정답 ] 5 줄탁동기 [ 풀이 ] 1 적소성대 ( 積小成大 ): 작은것도쌓이면많아짐. 적진성산 ( 積塵成山 ) 적토성산( 積土成山 ) 2 자업자득 ( 自業自得 ): 자기가저지른일의결과를자기가받음. 3 절차탁마 ( 切磋琢磨 ): 옥이나돌따위를갈고닦아서빛을낸다는뜻으로, 부지런히학문과덕행을닦음을이르는말. 4 지기상합 ( 志氣相合 ): = 지기투합 ( 志氣投合 ) 두사람사이의의지와기개가서로잘맞음. = 의기상합 ( 意氣相合 ) = 의기투합 ( 意氣投合 ) 14. 외래어표기법이맞는것은? 1 Chart 챠트 3 Window 윈도우 5 scrap 스크랲 2 After service 애프터써비스 4 catholic 가톨릭 13. [ 정답 ] 4 catholic 은 가톨릭 이맞는표기이다. 그러나 cardigan 은 카디건 이맞다. [ 풀이 ] 1 차트 : chart[tʃɑː t] 어말또는자음이뒤에이어질때의 [tʃ], [dʒ] 는 치, 지 로적는다. 그러나모음이뒤에이어질때는 치, 지 가아니라 ㅊ, ㅈ 로만표기하고뒤의모음과축약하여표기한다.

따라서 [tʃɑ] 의표기는 치아 = 챠 가아니라, ㅊ + 아 = 차 가맞는표기이다. 그러나 [ʃ] 는다르다. 어말의 [ʃ] 는 시 로적고, 자음앞의 [ʃ] 는 슈 로, 모음앞의 [ʃ] 는 시 로표기하되, 뒤따르는모음과축약하여표기한다. 즉 샤, 섀, 셔, 셰, 쇼, 슈, 시 로적는다. 2 서비스 : 파열음표기에는된소리를쓰지않는것을원칙으로한다. 이미굳어진외래어는관용을존중하되, 그범위와용례는따로정한다. ( 예 ) 까스 (X)/ 가스 (O), 꼬냑 (X)/ 코냑 (O), 빠리 (X)/ 파리 (O), 모짜르트 (X)/ 모차르트 (O) 쮜리히 (X)/ 취리히 (O), 까페 (X)/ 카페 (O), 째즈 (X)/ 재즈 (O), 꽁트 (X)/ 콩트 (O) 썬탠 (X)/ 선탠 (O), 르뽀 (X)/ 르포, 써비스 (X)/ 서비스 (O) v 된소리이지만, 관용을존중한예는따로기억합시다.( 예 ) 빵, 껌, 삐라, 히로뽕 (= 필로폰 ), 빨치산 (= 파르티잔 ), 샤쓰 (= 셔츠 ) 3 윈도 : 이중모음은각단모음의음가를살려서적되, [ou] 는 오 로만표기한다. ( 예 ) 스노보드, 옐로, 스트로, 레인보, 아이섀도, 쇼윈도 5 스크랩 : 받침에는 ㄱ, ㄴ, ㄹ, ㅁ, ㅂ, ㅅ, ㅇ 만을쓴다. ( ㄷ 이빠진다.) 15. 표기와발음이맞는것을고르시오. ᄀ맑다 [ 말따 ] ᄂ맑게 [ 말께 ] ᄃ값을 [ 가블 ] ᄅ넓다 [ 널따 ] ᄆ밟다 [ 발 : 따 ] ᄇ맛있다 [ 마싣따 ] ᄉ흙만 [ 흘만 ] ᄋ젖먹이 [ 점머기 ] 1 ᄀ, ᄂ, ᄇ 2 ᄀ, ᄃ, ᄆ 3 ᄂ, ᄅ, ᄇ 4 ᄂ, ᄅ, ᄉ, ᄋ 5 ᄀ, ᄅ, ᄇ, ᄋ [ 정답 ] 3 ᄂ맑게 [ 말께 ], ᄅ넓다 [ 널따 ] ᄇ맛있다 [ 마싣따 / 마딛따 ] [ 풀이 ] 맑다 [ 막따 ], 값을 [ 갑쓸 ], 밟다 [ 밥 : 따 ], 흙만 [ 흑만 -> 흥만 ], 젖먹이 [ 젇 + 머기 -> 전머기 ] 제10항겹받침 ㄳ, ㄵ, ㄼ, ㄽ, ㄾ, ㅄ 은어말또는자음앞에서각각 [ ㄱ, ㄴ, ㄹ, ㅂ ] 으로발음한다. ( 예 ) 넋 [ 넉 ], 넋과 [ 넉꽈 ], 앉다 [ 안따 ], 여덟 [ 여덜 ], 넓다 [ 널따 ], 외곬 [ 외골 ], 핥다 [ 할따 ], 값 [ 갑 ], 없다 [ 업ː따 ] 다만, 밟 - 은자음앞에서 [ 밥 ] 으로발음하고, 넓 - 은다음과같은경우에 [ 넙 ] 으로발음한다. ( 예 ) 밟다 [ 밥ː따 ], 밟소 [ 밥ː쏘 ], 밟지 [ 밥ː찌 ], 밟게 [ 밥ː께 ], 밟고 [ 밥ː꼬 ], 밟는 [ 밥ː는 밤ː는 ] ( 예 ) 넓-죽하다 [ 넙쭈카다 ], 넓-적하다 [ 넙쩌카다 ], 넓-둥글다 [ 넙뚱글다 ] 제11항겹받침 ㄺ, ㄻ, ㄿ 은어말또는자음앞에서각각 [ ㄱ, ㅁ, ㅂ ] 으로발음한다. ( 예 ) 맑다 [ 막따 ], 늙지 [ 늑찌 ], 젊다 [ 점ː따 ], 읊다 [ 읍따 ] 다만, 용언의어간말음 ㄺ 은 ㄱ 앞에서 [ ㄹ ] 로발음한다. ( 예 ) 맑게 [ 말께 ] 늙고 [ 늘꼬 ] 묽고 [ 물꼬 ] 얽거나 [ 얼꺼나 ] 제14항겹받침이모음으로시작된조사나어미, 접미사와결합되는경우에는, 뒤엣것만을뒤음절첫소리로옮겨발음한다. 이경우, ㅅ 은된소리로발음한다. ( 예 ) 앉아 [ 안자 ], 넋이 [ 넉씨 ] 제15항받침뒤에모음으로시작하는실질형태소가연결되는경우에는, 대표음으로바꾸어서뒤음절첫소리로옮겨발음한다. ( 예 ) 밭아래 [ 바다래 ] 늪앞 [ 느밥 ], 젖어미 [ 저더미 ] 다만, 맛있다 [ 마딛따 ], 멋있다 [ 머딛따 ] 는 [ 마싣따 ], [ 머싣따 ]v 로도발음할수있다. 16. 이중사동접미사아닌것은? * 복원이미흡합니다. 1 아이의잠을재우다. 2 물을채우다.

3 붉은천을씌우다. 4 나라를세우다. 5 밥을먹이다. [ 정답 ] 5 먹다 의사동형인 먹이다 는사동접사 이 만결합된형태. 나머지는모두사동접사 이 + 우 가결합된형태. 재우다 ( 자 + 이 + 우 + 다 )/ 채우다 ( 차 + 이 + 우 + 다 )/ 씌우다 ( 쓰 + 이 + 우 + 다 )/ 세우다 ( 서 + 이 + 우 + 다 )/ 태우다 ( 타 + 이 + 우 + 다 )/ 띄우다 ( 뜨 + 이 + 우 + 다 ) 17. 다음에제시된글은윤선도의 어부사시사 이다. 계절순서대로나열한것이바른것은? * 후렴구는생략하였습니다. 학생들의기억에의존하여복원한것이므로, 제시된지문은조금다를수있습니다. ( 가 ) 마람닙희 람나니篷窓 ( 봉창 ) 이셔 코야녀름 람뎡 소냐가 로 시겨라 / 아희야北浦南江 ( 북포남강 ) 이어 아니됴흘너니 ( 나 ) 우 거시벅구기가프른거시버들숩가漁村 ( 어촌 ) 두어집이내속의날낙들낙말가 깁픈소의온갓고기뛰노 다 ( 다 ) 水國 ( 수국 ) 이 히드니고기마다 져있다萬頃澄波 ( 만경징파 ) 의슬 지容與 ( 용여 ) 쟈人間 ( 인간 ) 을도라보니머도록더욱죠타 ( 라 ) 어화졈을어간다偃息 ( 언식 ) 이맛당토다 / 은눈 인길 興 ( 흥 ) 침여돌아와셔 / 西峰 ( 서봉 ) 에 넘어가도록竹窓 ( 죽창 ) 에빗겨잇노라 * 선택지는임의로복원하였습니다. 1 ( 가 )-( 나 )-( 다 )-( 라 ) 2 ( 나 )-( 가 )-( 라 )-( 다 ) 3 ( 나 )-( 가 )-( 다 )-( 라 ) 4 ( 다 )-( 나 )-( 가 )-( 라 ) 5 ( 라 )-( 나 )-( 가 )-( 다 ) [ 정답 ] 3 나 ( 버들나무 )- 가 ( 녀름 ( 여름 ) )- 다 ( - 가을 )- 라 ( 은눈 ) 18. 다음중낱말의쓰임이바르지않은것은? 1 그렇게말하는그를보는동료들은모두아연실색할수밖에없었다. 2 김대리는사사건건박부장과부딪혀그자리에서더버티지못했다. 3 바람이심하고풍랑이높은와중에도그는아랑곳하지않고잠만잤다.

4 여러사람의의견이엇갈리다보니나도판단하기가곤혹스럽기만했다. [ 정답 ] : 2 부딪혀 부딪쳐부딪다 : 힘있게마주닿다부딪히다 : 부딪다의피동, 부딪힘을당하다 (~가~에부딪히다 ) ꄤ 마차가화물차에부딪혔다. 자전거에부딪혔다. 냉혹한현실에부딪히다. 그들의결혼은부모의반대에부딪혀성사되지못했다자전거가마주오는자동차에부딪혔다. 배가암초에부딪혔다. 부딪치다 : 부딪다의강세 (~와 ~가 ) ꄤ 자전거가빗길에자동차와부딪쳤다. 차와차가부딪쳤다. 19. 제시된낱말을활용하여문장을만든것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붙이다 : 어린딸은나에게부러진나무인형을붙여달라고말하였다. 부치다 : 비오는날엔빈대떡을부쳐먹는것이제격이다. 2 벌리다 : 두팔을벌려맑은공기를가슴가득마셔보세요. 벌이다 : 가게주인이벌여놓은물건들을흐뭇하게바라보고있다. 3 걷잡다 : 학교에서제일큰철수는걷잡아 190 센티는된다. 겉잡다 : 불어오는바람에산불은이미겉잡을수없었다. 4 다리다 : 주름진옷을내일까지꼭다려놓도록해라. 달이다 : 약을정성껏달여야효과가있다. [ 정답 ] : 3 [ 해설 ] 걷잡다 : 쓰러지는것을거두어붙잡다, 마음을진정하거나억제함 ꃚ 걷잡을수없는상태. 겉잡다 : 겉가량으로대강어림잡음, 어림치다 ꃚ 겉잡아서이틀걸릴일, 겉잡아서 50만명 20. 다음설명하는 이것 에해당하는것은? 이것은일종의 시치미떼기수법 으로러시아형식주의자들에의해처음으로사용된용어로서일상화되어있는우리의지각이나인식의틀을깨고사물의모습을낯설게하여사물에게본래의모습을찾아주는데그목적이있다. 이것은형식을난해하게하고지각에소요되는시간을연장시킴으로써표현대상이예술적임을의식적으로경험하게하는양식인셈이다. 이것은궁극적으로독자의기대지평을무너뜨려새로운양식을태동시키게된다. 의미심장한내용을작가가모르는체하며이야기하는수

법이다. 1 역설 (paradox) 2 낯설게하기 (Defamiliarization ) 3 몽타주 (montage) 기법 4 패더디 (parody) [ 정답 ] : 2 [ 해설 ] 낯설게하기 에대한설명이다. 최인호의 ' 영가 ', 장정일의 ' 아담이눈뜰때 ', 하일지의 ' 경마장가는길 ', 최인훈의 ' 총독의소리 ', ' 서유기 ', 이인성의 ' 낯선시간속으로 ' 등의작품이이러한낯설게하기를보여주는작품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