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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프로그램은도교육청연구용역사업으로남서울대학교김은실교수가개발한자료임 중 고등학생용 구성 영역 세부 영역회기단원명목표활동내용 프로그램의목표및운 프로그램소개 자기소개및친밀감 1 나는요 영방식이해하기 자기소개를통해또래인식하기 활동을통해긴장감줄이기 규칙정하기 몸풀기게임 명함만들기및발표하기 소감나누기 형성 나의또래관계탐색하기 몸풀기게임 자기 자기인식 2 운명의친구들 또래관계인식하고수용하기 감정파이만들기 운명의친구들활동하기 감사편지및용서편지쓰기 이해 나의또래관계욕구인 몸풀기게임 자기 이해 3 나는원해요 식하기 감정파이만들기 나는원해요활동하기 소감나누기 관계안에서긍정적인 몸풀기게임 자기수용 4 가지고싶은 나, 버리고 싶은나 나의모습발견하기 관계안에서부정적인나의모습발견하기 감정파이만들기 가지고싶은나, 버리고싶은나활동하기 소감나누기 문제 해결 력 공감 능력 5 함께느껴요 상황에맞는표정인식 표정맞추기게임하기하기 감정파이만들기 나의감정을표현하기 감정빙고게임하기 타인의감정에공감하기 감정빙고를통해공감연습하기

또래의이야기들어주는 경청하기게임하기 방법알기 감정파이만들기 나의마음을이야기하는 생각하기, 느끼기, 행동하기, 게임 자기주장 6 생각하기, 느끼기, 행동하기 방법알기 하기 친구를인식하기 감정파이만들기 또래 유대 감 7 친구와 나를 소개해요 친구와함께자신의 장점인식하기 일대일인터뷰하기 광고판만들기 서로의광고판소개하기 8 칭찬릴레이 나의장점과또래의장점을인식하기 또래의수용을통해소속감느끼기 경청하기게임하기 감정파이만들기 나의장점과또래의장점을생각하여칭찬릴레이활동하기 작품을발표하기 소속 감 타인 수용 협동활동을통해또 몸풀기게임하기 래에대한신뢰감형 감정파이만들기 9 함께 그려요 성하기 우정이라는협동활동을통해소속감느끼기 전지에우정이라는주제로협동화만들기 함께한경험나누기 자기 나는 수용 10 자랑스러워요 자신의긍정적변화에 대해인식하기 몸풀기게임 감정파이만들기 나에게축하카드및상장쓰기 상장수여식 소감나누기

초등학생용 구성 영역 세부 영역회기단원명목표활동내용 자기소개및친밀감형성 1 나는요 프로그램의목표및운영방식이해하기 자기소개를통해또래인식하기 활동을통해긴장감줄이기 프로그램소개 규칙정하기 몸풀기게임 명함만들기및발표하기 소감나누기 자기인식 2 동물친구들 나의또래관계탐색하 기 또래관계인식하고수 용하기 몸풀기게임 감정파이만들기 동물친구들활동하기 감사편지및용서편지쓰기 자기 이해 나의또래관계욕구인 몸풀기게임 자기 이해 3 나는원해요 식하기 감정파이만들기 나는원해요활동하기 소감나누기 관계안에서긍정적인 몸풀기게임 자기수용 4 기분좋은말기분나쁜말 나의모습발견하기 관계안에서부정적인나의모습발견하기 감정파이만들기 기분좋은말, 기분나쁜말활동하기 소감나누기 문제 해결 력 공감 능력 5 함께느껴요 상황에맞는표정인식 표정맞추기게임하기하기 감정파이만들기 나의감정을표현하기 감정빙고게임하기

타인의감정에공감하 감정빙고를통해공감연습하기 기 자기주장 6 내마음을말해요 또래의이야기들어주는방법알기 나의마음을이야기하는방법알기 경청하기게임하기 감정파이만들기 나-전달법이해하기 나- 전달하기게임하기 또래 유대 감 7 친구와 나를 소개해요 친구를인식하기 친구와함께자신의 장점인식하기 감정파이만들기 일대일인터뷰하기 장점나무만들기 장점나무소개하기 8 칭찬릴레이 나의장점과또래의장점을인식하기 또래의수용을통해소속감느끼기 경청하기게임하기 감정파이만들기 나의장점과또래의장점을생각하여칭찬릴레이활동하기 작품을발표하기 소속감 타인 수용 협동활동을통해또래에대한신뢰감형 몸풀기게임하기 감정파이만들기 9 함께 그려요 성하기 우정이라는협동활동을통해소속감느끼 전지에우정이라는주제로협동화만들기 함께한경험나누기 기 자기 나는 수용 10 자랑스러워요 자신의긍정적변화에 몸풀기게임대해인식하기 감정파이만들기 나에게축하카드및상장쓰기 상장수여식 소감나누기

1 회기 " 나는요 " 구성영역세부영역활동목표준비물활동안내 관계형성자기소개및친밀감형성하기 프로그램의목표및운영방식이해하기 자기소개를통해또래인식하기 신체게임을통해친밀감형성하기다양한크기와색의색도화지, 매직, 사인펜, 색연필, 필기도구등 1회기는프로그램에대한구체적인안내와참가한또래를서로아는것이목표이다. 프로그램에대한안내를프로그램의구조화라고도하는데, 또래관계향상프로그램의목표, 시간 ( 언제, 기간, 진행시간등 ), 장소등에대한구체적인정보를제공하고, 활동기간내에지켜야할규칙을정한다. 그리고프로그램에참여한학생들이서로소개하고인식할수있도록한다. 이를위해명함만들기활동을한후자신을소개하고궁금한점에대해서로질문하는시간을가진다. 활동내용 도입 (5 분 ) 활동 1 (10 분 ) 활동 2 (5 분 ) 활동 3 (20 분 ) 마무리 (5 분 ) 운영자지침 운영자를소개한다. 안녕하세요? 선생님은 10 주동안여러분과함께할 예요. 여러분을만나서대단히반가워요. 저는여러분이내옆자리에누가앉아있는지둘러보고인사를나누어보세요. 아직은좀서먹하지만마음의문을열고함께인사를나누어보세요." 프로그램의목표와시간 장소에대해안내한다. 우리프로그램의이름은 예요. 그리고이프로그램의목표는 예요. 오늘의활동내용을소개한다. 오늘은나를소개하기위해내명함을만들고나를소개하는시간을가질거예요. 1 집단규칙정하기 지금은우리집단에서지켰으면하는규칙을정하도록할거예요. 모임에참여하면서지켜있으면하는규칙을하나에서둘정도이야기해보세요. 1 몸풀기게임 ( 예 : 3.6.9 게임 ) ➀ 명함만들기 나의이름, 나이, 취미, 성격등나를소개하고싶은것들을넣은명함을만들고명함을내마음대로꾸며보세요. ➁ 자기소개하기 멋지게꾸민명함을다른친구들에게소개해주세요. 오늘의활동에대해느낀점을자유롭게이야기한다. 이름과관련된사연을이야기할때, 다른학생이진지하게경청할수있도록한다. 학생들이자유롭게각자의의견과느낌을나누도록격려한다. 자기소개를힘들어하는경우는운영자가도움을준다. 서약서 부록참조

운영은이렇게! [ 도입 ] 운영자를소개한다. 운영자는아이의연령이나인지수준에따라운영자자신을소개한다. 어린아이에게는이름, 게는취미, 사는곳, 나이, 집단내에서의역할등에대해서간단하게소개한다. 하지만중고등학생에게는운영자에대한다양한정보 ( 취미, 특기, 자신의신념등 ) 를소개하는것이좋다. 프로그램의목표와시간 장소에대해안내한다. 프로그램목표에대한안내는참여한학생의참여동기를높이는효과가있다. 목표를제시할때, 학생의연령과인지수준에맞게제시하는것이좋다. 그리고프로그램이진행되는시작시간, 운영시간, 운영기간, 실시장소등에대한구체적인안내를한다. 예를들어 우리는매주이곳에서 3시부터 4시까지한시간동안 10번을만날거예요 라고안내한다. 이런과정을프로그램의구조화라고한다. 구조화는아이에게안정감과자기조절능력을제공해준다. 예를들어프로그램이언제시작하고끝나는지에대해아이가알고있으면, 심리적으로안정감을느낄수있다. 그리고프로그램운영시간중에나가는것이허용되지않는다면, 아이가기다려야하는시간을알려주기때문에자기조절능력을키워줄수있다. [ 활동1] 집단규칙정하기 집단규칙은참여한학생들이스스로지키고싶은규칙을직접결정하는것이좋다. 이는집단참여동기와정해진규칙을지키려는동기를높일수있다. 집단규칙을정하는방법은다음과같다. 규칙의수는적을수록좋다. 규칙이많을수록학생이자유롭게자신을표현할수있는기회와자율성을침해할수있다. 따라서다른학생을공격하거나자해를하지않는것과같은집단운영에기본이되는최소한의규칙과참여한학생들이모두동의하는것을규칙으로정한다. 참가서약서를작성한다 ( 부록참고 ).

집단내비밀보장, 결석이나지각하지않기, 다른학생때리지않기 등과같이집단운영 에꼭필요한규칙들에대해서약을받는것도집단참여동기를높일수있다. 구체적이고관찰가능한행동을규칙으로정한다. 집단규칙은관찰가능하고구체적인행동이어야한다. 규칙을명료화해야자신이규칙을잘 지키고있는지, 아니면어기고있는지에대한명확한기준을세울수있기때문이다. 학생모두가동의하는규칙을만든다. 제시된규칙에대해서는모든학생에게 소영이가이런규칙이있었으면좋겠다고하는데, 다른친구들생각은어떤가요?, 소영이가낸규칙에찬성하는사람? 등과같이학생의의견을물어서모두의규칙이될수있도록돕는다. 이런과정은학생들에게규칙을스스로지키도록동기를불어넣어주며, 프로그램에적극적으로개입할수있도록만든다. [ 활동2] 몸풀기게임 몸풀기게임의목표는학생간의관계및친밀감을형성하는것이다. 또한회기의초반에실시하여학생들로하여금참여동기를높이는역할을하기도한다. 부록의예시를참고하여참여학생수준에맞는몸풀기게임을진행한다. 운영자는학생들의경쟁의식을고조시켜신체적인상해를입지않도록주의한다. 이를위해벌칙, 술래, 등수등과같이결과에집중할수있는반응은지양하고, 학생의행동을객관적으로읽어주어과정에집중할수있도록격려한다. 또한벌칙은가능하면굳이진행하지않는것이좋으나, 학생들이벌칙을수행하자고하는경우가있다. 그럴때에는 어떤벌칙이좋을까? 라고물어각자가벌칙의견을낼수있도록하고, 벌칙수행할사람이선택할수있도록한다. 벌칙은 간지럼 3초참기, 다리일자로찢기, 엉덩이로이름쓰기 등집단규칙 ( 때리지않기등 ) 에벗어나지않는선에서정하도록한다. 소극적이고위축된집단은위축된마음을풀어줄수있도록자연스럽게신체적접촉을 유도할수있는활동들을하는것이좋다. 충동적이고공격적인행동을보이는집단과나이가어린집단은충동조절이다소미흡해 자신의감정을바로행동으로드러내는경향이높다. 그리고자신의감정을부정적인방식으 로표현하는경우가종종있어서다른사람들에게의도하지않는피해를주기도한다. 따라서

이들에게는자신의감정을발산하고조절할수있는활동을제공하는것이좋다. [ 활동3] 명함만들기 이활동의목표는참여한학생들을인식하는것이다. 학생의인지와지적능력에맞게응용하는것이필요하다. 초등학생은명함만들기를실시한다. 운영자가명함만들기활동에대한소개를하는경 우, 초등학교저학년은활동지시를잘이해하지못하는경우는미리샘플을제시하는것이 효과적이다. 중, 고등학생에게는 < 별칭짓기 > 활동으로활용할수도있다. 별칭짓기는아이의심리적 욕구와정체성을들어내는경우가많다. 아이가적은별칭의의미를설명하는시간을꼭가진 다. 자기소개하기자신이만든명함이나별칭을다른학생에게소개하도록한다. 이때누가먼저소개할것인지물어보고잠시기다려준다. 만약발표를하려는학생이없는경우에는임의로운영자가지정해주어도좋다. [ 마무리 ] 활동이끝나면마무리를하는것이꼭필요하다. 오늘명함만들기재미있었나요? 와같은폐쇄형질문보다 오늘명함만들기활동은어땠어요? 와같은개방형질문을사용해학생들이자유롭게활동에참여했던경험을표현할수있도록돕는다. 주의점 한명씩돌아가면서발표를할때운영자는학생이발표한것에대해피드백을해준다. 피드백은 잘했다 라는칭찬보다 잘들었다 라는격려가좋다. 이런격려중하나가운영자와학생모두가박수를쳐주는것이다. 박수는 너의이야기를잘들었다 라는격려의한표현이다. 그런후에다른학생에게발표한것에대한궁금한점을질문하도록한다. 질문은발표한아이에게관심과타인으로부터수용받는느낌을줄수있다. 이런형태의타인수용은집단활

동내에서운영자와학생의반응을통해지속적으로이루어져야한다. 즉, 타인이관심을가지고있다는것을아이가느낄수있도록운영자가촉진해주어야한다. 만약다른학생이질문이없을때에는운영자가아이가발표한내용중한두가지를대신질문할수도있다. Tip. 개방형질문과폐쇄형질문 개방형질문 폐쇄형질문 대답에대한특정구조를제시하지않고 학생이자유롭게대답하도록하는질문 형태 운영자가제시한질문에학생이선택하 도록대답할수있는질문형태 특징 질문의범위가포괄적이다. 학생에게모든반응의길을터놓는다. 학생으로하여금보다시야를넓히도록유도한다. 바람직한촉진관계를열어놓는다. 대답거부율이높을수있다. 질문의범위가좁고한정되어있다. 학생에게특정한답변을요구한다. 학생의시야를좁게만든다. 바람직한촉진관계를닫아놓는다. 대답거부가적다. 예시 오늘활동이어땠어요? 무슨마음이들었어요? 어떻게하고싶나요? 오늘활동재미있었나요? 좋았나요? 이렇게하고싶나요? 비고 불안이높거나, 대답을거부하는경우에는개방형질문보다폐쇄형질문이효과적 일수있다. 다만, 그러한경우에도개방형질문의빈도를차츰증가시켜의사를 자유롭게표현하도록돕는것이좋다.

2 회기 " 운명의친구들 " 구성영역세부영역활동목표준비물활동안내 자기수용자기인식 나의또래관계탐색하기 또래관계인식하고이해하기다양한크기와색의색도화지, 매직, 사인펜, 색연필, 필기도구등 2~4회기는 자기수용 을촉진하기위한회기들이다. 자기수용은자기를아는자기인식 ( 아는것 ), 자신에대한긍정적인감정 ( 느끼는것 ), 자신을수용하는태도 ( 행동 ) 로구성되었다. 2회기는자기인식을위해친구와의관계에대해탐색해본후, 관계안에서의자신의위치를알아보고이를수용하는것이목표이다. 학생에게는친구관계가중요한영향을미친다. 또래와의소속감을통해자신의존재를인정받고성취감을느끼기도한다. 건강한또래와의관계는학생의자존감을향상시키지만그렇지않은경우는자존감향상에해가된다. 따라서친구가많거나적은것에초점을두거나친구와사이가나쁜것에초점을두기보다, 현재자신의또래관계를아는것이더중요하다. 이를위해중 고등학생은 운명의친구들 활동으로, 초등학생은 동물친구들 활동으로자신의또래관계를탐색하고, 감사와용서의편지를작성하여또래관계를수용하는시간을가진다.

활동내용 도입및활동 1 (10분) 활동 2 (10분) 지난시간에대해이야기를나눈다. 몸풀기게임 감정파이만들기 오늘의활동내용을소개한다. 부록참조부록참조 오늘은나와친구의관계에대해생각해보는시간을가질거예요. 나에게 어떤친구가있는지그친구와나는어떤관계인지생각해보세요. ➀ 나의친구와그관계에대해생각해보기 나의친구들을생각해보세요. 그친구와나는어떤관계인가요? 나와그친구사이에어떤일이있었는지, 그친구를생각하면어떤기분이드는지생각해보세요. ➁ 나와친구들과의관계도그리기 중 고등 학생용 활동 3 (20 분 ) 나와내친구들의관계도를그려보세요. 나를그리고주변에친구를그린뒤친구와나의관계를선으로표현해보세요. 그리고그친구를생각하면떠오르는형용사를적어보세요. ➂ 감사편지및용서편지쓰고발표하기 나의친구중한명에게감사의편지나용서의편지를쓸거예요. 오늘의활동내용을소개한다. ➀ 나의친구와그관계에대해생각해보기. 나의친구들을생각해보세요. 그친구를생각하면어떤동물이생각나는 지, 어떤기분이드는지생각해보세요. ➁ 동물친구들꾸미기 초등 학생용 나와내친구들을동물로표현해보세요. 그리고그친구의특징에대해서 적어보세요. 그다음에친구와나의관계가좋은지나쁜지표현해보세요. ➂ 감사편지및용서편지쓰고발표하기 마무리 (5 분 ) 오늘의활동에대해느낀점을자유롭게이야기한다. 오늘활동을정리한다. 운영자 지침 친구와의관계를충분히생각할수있는시간을준다.

운영은이렇게! [ 도입및활동1] 지난시간에대해이야기를나눈다. 지난시간에서로명함을만들며학생들을인식했던것을상기시킨다. 이때운영자는학생들의이름이나별칭을다시금기억할수있도록돕는다. 몸풀기게임 이활동의목표는학생을기억하고학생간의친밀감을형성하는것이다. 학생을인식할수있 는몸풀기게임을부록을참조하여참여학생수준에맞도록진행한다. [ 활동2] 감정파이만들기 ➀ 파이조각꾸미기 일주일간느꼈던감정을파이조각에표현하도록한다. 여러분들이일주일동안느꼈던감정들이적혀있는파이를꾸밀거예요. 굳이직선이아니라곡선이나다양한모양으로감정을표현해볼수있어요. 등의방법으로안내해준다. 원이그려진도화지를제공하여곡선등다양한방법으로자유롭게파이를꾸밀수있도록한다. 그리고포스트잇을제공하여각감정들을느꼈던상황을적을수있도록한다. 어린학생이나방어적인학생들을위해표정스티커 ( 부록참조 ) 나감정카드 ( 부록참조 ) 를제공해주는것도좋으며, 상황을탐색하는것을어려워하는학생에게는 월요일에기분이어땠니? 와같이탐색을촉진할수있는질문을한다. 2 파이조각탐색하기각자만든파이조각에서마음에드는부분과마음에들지않는부분한 두가지를선택해발표하도록한다. 그리고선택한이유와상황에대해물어본다. 학생들이발표한후에는 아, 하게느꼈구나, 다른학생들도그런상황에서는 를느끼기도하지. 등의피드백을통해각자가경험한상황이나느낀감정에대해보편적인것이라고인식할수있도록피드백을준다.

tip 다양한감정파이활용법 감정인식이어렵거나표현에방어적인태도를보이는경우이활동의목표는자신이좋아하는것과싫어하는것을인식하는것이다. 자신의감정을인식하는것에어려움을느끼거나감정을표현할때방어를할수있으므로 좋은색 과 싫은색 만표현하도록한다. 그리고새종이를제공하여종이를반을나누어한면에는 좋아하는색 만이용하고, 다른한면에는 싫어하는색 을이용하여그림을그리도록한다. 그림을다그린후에 싫어하는색 ( 좋아하는색 ) 으로그림을그렸는데, 완성된그림은현진이가싫어하는 ( 좋아하는 ) 거니? 등과같은피드백을통해싫어하는색 ( 좋아하는색 ) 으로그림을그렸지만, 완성된그림은싫어하지 ( 좋아하지 ) 않을수있다는것을깨달을수있도록설명한다. 감정인식과표현이어려운경우각조각의색깔에어울리는감정, 단어, 사물등을적도록한다. 이때감정을인식하고표현하는것에어려움을느낄수있으므로, 운영자는각자의감정이나경험의탐색을촉진하는것보다그냥떠오르는것을자유롭게표현할수있도록돕는다. 그후각자만든파이조각에서좋은것과싫은것을한두가지를선택해발표하도록하고선택한이유를물어본다. 학생이발표한후에는자신의감정을인식할수있도록돕기위해서발표한내용중특징적인것에대해 현진이는하늘색을보고솜사탕이생각났는데, 어떤것때문에솜사탕이생각난것같아? 라고추가적인탐색질문을한다. 감정을인식하도록촉진하고자하는경우각조각의색깔을보고느껴지는자신의감정을각조각에적도록한다. 감정인식이어려운학생을위해표정스티커 ( 부록참조 ) 나감정카드 ( 부록참조 ) 를제공해주는것도좋다. 그후각자만든파이조각에서좋은것과싫은것을한 두가지를선택해발표하도록하고선택한이유를물어본다. 학생이발표한후에는각자의감정이나경험의탐색을촉진할수있도록돕기위해서발표한내용중특징적인것에대해 현진이는분홍색을보고설레임이생각났는데, 언제그런감정을느꼈던것같아? 라고추가적인탐색질문을한다. 상황이나감정에대해보편적인것이라고인식하도록촉진하고자하는경우 각자만든파이조각에서마음에드는부분과마음에들지않는부분한 두가지를선택해 발표하도록한다. 그리고학생들에게발표한내용과비슷한상황이나감정이자신의파이에

있는지물어본다. 이활동을통해각자의상황이나감정이보편적인것이라고확인할수있도 록한다. 각자의상황이나감정에대해사람마다다른생각이나감정을느낀다는것을인식하도록초진하고자하는경우각자만든파이조각에서마음에드는부분과마음에들지않는부분한 두가지를선택해발표하도록하고, 학생들에게자신의파이에발표한내용과비슷한상황이나감정이있는지에대해물어본다. 이때운영자는각자의상황이나감정이보편적인것이라는인식과함께, 같은상황에대해사람마다다른생각이나감정을느낄수있다는것도인식할수있도록 현아는그런상황에서눈물이날만큼억울한감정을느꼈구나. 현진이는비슷한상황에서억울한것보다는화나는감정을느꼈구나. 등의방법으로학생의감정을반영해주는피드백을준다. 변화하고싶은욕구를인식할수있도록촉진하고자하는경우각자만든파이조각에서조절을하고싶은감정이나수정을하고싶은부분한 두가지를선택해발표하도록한다. 조절이나수정하고싶은이유와그방법에대해물어본다. 이유나방법에대해서는평가하거나조언을하지않고, 아, 너는엄마가잔소리를하지않으면이부분이작아질거라고생각하는구나., 너는이부분이엄마잔소리때문에커져있는거구나. 등의방법으로피드백을준다. 변화를위한내적자원을인식할수있도록촉진하고자하는경우각자만든파이조각에서조절을했던감정이나수정을했던부분한두가지를선택해발표하도록한다. 조절이나수정을한이유와그방법에대해물어본다. 이유나방법에대해서는평가하거나조언을하지않고, 아, 너는이부분이더커질뻔했지만, 작아질수있게노력했구나., 예전에는그상황에서이부분이작았을텐데, 지금은크게느낄수있게되었구나. 등의방법으로조절이나수정을한노력에대해지지와격려를해주고, 강점을인식하도록도와준다. 조절이나수정을한적이없다고이야기하는경우에는, 너는이부분을여전히크게느끼도록선택했구나. 등의반응으로그모습도선택한것이라고인식할수있게하여, 선택을하지않을힘도가지고있다고인식하도록피드백을준다. 변화하고있는모습을격려하고자하는경우 지금의내가그때그상황의나에게편지를쓰도록 그감정을느꼈던때의나에게지금 해주고싶은말이있다면적어보도록해요. 라고안내한다.

어린아이들이나해주고싶은말이없다고하는아이들에게는 그럼지금그상황을생각했을때느껴지는감정의크기로다시그려보세요. 라고안내하여, 현재느끼는감정이그상황의감정과달리변화된것을시각화하여인식할수있도록한다. 각자만든파이조각에서마음에드는부분한 두가지를선택해발표하도록한다. 그리고시간이지나서감정이변화가되는모습을인식할수있도록피드백을주고, 지금의너는그때와는다른선택을할수도있겠구나. 등의이야기를통해계속변화를하고있는모습을격려한다. [ 활동 3] 본회기의목표인자신의또래관계를탐색하는것이초등학생에게는어려울수있다. 따라서 중 고등학생은 운명의친구들 활동을, 초등학생은 동물친구들 활동을진행한다. 오늘활동내용을소개한다. 오늘은나와친구의관계에대해생각해보는시간을가질거예요. 나에게어떤친구가있 는지그친구와나는어떤관계인지생각해보세요. 중 고등학생용 운명의친구들 나의친구와그관계에대해생각해본다. 나의친구들을생각해보세요. 그친구와나는어떤관계인가요? 나와그친구사이에어떤일이있었는지, 그친구를생각하면어떤기분이드는지생각해보세요. 본활동시나와친구관계에대해충분히생각할수있는시간을준다. 간혹 친구가없어요. 라고말하는학생이있다면현재의친구뿐아니라과거의친구관계도탐색하게한다. 간혹친구의수가아이에게는중요하게다가오기도한다. 이때운영자는친구가많고적은것이중요하기보다는진실한친구관계가더중요하다고이야기를해준다. 나와친구들과의관계도를그려본다. 나와내친구들의관계도를그려보세요. 나를그리고주변에친구를그린뒤친구와나의 관계를선으로표현해보세요. 그리고그친구를생각하면떠오르는형용사를적어보세요. 관계를선으로표현하라는지시를이해하지못하는경우가있을수있기때문에운영자는 몇가지의선을예시로보여주고, 그방식외에도다양한방법으로관계를표현해볼수있다

고안내한다. 그리고그친구를생각하면떠오르는형용사를 적어보도록하여친구에대해깊이있는탐색을할수있도록 한다. 초등학생용 동물친구들 나의친구와그관계에대해생각해본다. 나의친구들을생각해보세요. 그친구를생각하면어떤동물이생각나는지, 어떤기분이드는지생각해보세요. 동물친구들꾸미기 나와내친구들을동물로표현해보세요. 그리고그친구의특징에대해서적어보세요. 그 다음에친구와나의관계가좋은지나쁜지표현해보세요. 초등학생중이해력이부족한학생은자신과친구를동물로그리거나다양한캐릭터 ( 부록참고 ) 를주고자신의친구를연상하는캐릭터로표현하게한다. 그다음에그친구의특징과그친구와자신의관계에대해서쓰도록하거나, 좋아하는친구와싫어하는친구를구별해도화지에붙이도록한다. 감사편지및용서편지를쓰고발표하기작품을통해시각화된또래관계를보며어떤기분이들었는지등을생각해보도록한다. 그리고친구중한명의친구에게감사편지나용서편지를쓰도록하고편지를발표하도록한다. 발표할때운영자는 친구와친하게지내는것이좋아요, 그친구에게사과를하면더좋은관계를가질수있을것같아요. 와같이평가적인반응이나충고는하지않도록주의한다. 응용초등학교고학년학생이나친구를동물로연상하는것이어려운학생에게는네모나동그라미등의도형으로친구관계를표현하게한다. 남자는네모, 여자는동그라미로표현하도록한뒤관계가많은친구는크게, 관계가적은친구는작게그리도록하고, 각친구들을생각하면느껴지는기분을색으로표현하게한다. 표현되는색깔은그친구에대한감정을표시하는것으로어린아이의경우에는다소어려울수있다. 이런경우에는긍정적기분을표시하는색과부정적기분을표시하는색을 2개정도로정해표현하도록돕는다.

3 회기 " 나는원해요 " 구성영역 세부영역 활동목표 자기수용 자기이해 나의또래관계욕구인식하기 준비물다양한크기의색도화지, 매직, 사인펜, 색연필, 필기도구, 잡지, 표정스티커, 감정카드등 활동안내 3회기는자기이해를위해또래관계내에서자신의욕구를탐색하고아는것이목표이다. 우선신체모형을그린후 내가가지고싶은것, 하고싶은것, 되고싶은것, 듣고싶은말 등을잡지에서오려붙이거나그림이나글로쓰는활동을한다. 활동내용 도입및활동 1 (10분) 지난시간에대해이야기를나눈다. 몸풀기게임 부록 참조 활동 2 (10 분 ) 감정파이만들기 부록 참조 활동 3 (20 분 ) 오늘의활동내용을소개한다. 이번시간에는 내가원하는것 을알아보고표현하는시간입니다. ➀ 나의신체모형을그린다. 자. 눈을감고나의몸을생각해보세요. 그리고종이에나의모습을그려주세요. 머리, 얼굴, 가슴, 팔, 다리, 발까지모두그리세요. ➁ 하고싶은것, 되고싶은것, 가지고싶은것, 듣고싶은말들을생각한다. ➂ 신체에자신이원하는것들을표현한다. 잡지에서찾아서자신이하고싶은것은발쪽에, 되고싶은것은머리쪽에, 가지고싶은것은손쪽에, 듣고싶은말은가슴쪽에붙이세요. 잡지에없는것은마음대로그림으로그리거나글로써도좋아요. ➃ 완성품에제목을정하고발표한다. 마무리 (5 분 ) 오늘의활동에대해느낀점을자유롭게이야기한다. 오늘활동을정리한다. 운영자 지침 자신의욕구를충분히탐색할수있는시간을준다.

운영은이렇게! [ 활동 3] 오늘활동내용을소개한다. 이번시간에는친구들과의사이에서 내가원하는것 을알아보고표현하는시간입니다. 어린학생은 내가원하는것 이라고하면물질적인것만생각하는경우가종종있다. 이활 동의중심은물질적인것이아니라심리적인것들을탐색하는것이다. 따라서원하는것에대 해구체적으로예를들어설명해주는것이좋다. 이번시간에는 내가원하는것 에대해알아볼거예요. 원하는것에는하고싶은것도있고, 내가가지고싶은것도있고, 내가되고싶은것도있어요. 또내가다른사람들로부터듣고싶은말도있어요. 예를들어선생님이원하는것은친구가와서사이좋게놀자라고말하는것도있고, 또어떤때는나를칭찬해주는것을원하기도해요. 1 나의신체모형을그린다. 중 고등학생들은스스로자신의몸을그리거나한명씩누워운영자나보조운영자가신체 본뜨기를해주면참여동기를높일수있다. 2 하고싶은것, 되고싶은것, 가지고싶은것, 듣고싶은말들을생각한다. 학생이자신이원하는것이무엇인지잘모르는경우가많다. 욕구를탐색하는일은매우힘든일이다. 그래서충분히생각할수있는시간을주는것이좋으며, 잘생각하지못하는경우에는운영자가각각어떤것을원하는지찾을수있도록도움을준다. 3 신체에자신이원하는것들을표현한다. 하고싶은것, 되고싶은것, 가지고싶은것, 듣고싶은것들을표현하는데, 듣고싶은 말은가슴쪽에, 가지고싶은것은손에표현하도록안내를해도좋다. 초등학교학생은잡지를활용한다. 어린아이의경우에는언어로표현하는것이어렵기 때문에잡지에서찾아서콜라주형식으로오리거나찢어서붙이도록한다. 대신잡지에서찾 지못하는것들은그리거나글로써도좋다.

중 고등학교학생은글이나그림을그려표현하도록한다. 중 고등학교학생의경우, 보다더자유로운표현을위해그림으로그릴수있도록그리기도구를준비하는것이좋으 며, 포스트잇에자신이원하는것을글로써서붙이는방법도좋다. 4 완성품에제목을정하고발표한다. 학생이표현한것들을발표할때, 운영자는왜그런것들을선택했는지물어본다. 그런데학생이표현한것을모두발표하면다소시간이부족할수있다. 이런경우에는자신이표현한것중에서특징적인것한두가지를선택해발표하게한다. 그리고여러가지중에서한두가지를택한이유를물어본다. 학생이발표한후에는자신의욕구를인식할수있도록돕기위해서발표한내용중특징적인것에대해 동연이는가방을붙였는데, 너는어떤것때문에이것을원해?, 어떤상황일때대장이되고싶은생각이들어? 등추가적인탐색질문을한다. 응용재료는학생의특성에맞게준비한다. 예를들면, 전지나 4절지정도의큰종이를사용하여, 신체를크게그리고맘껏오려붙일수있도록한다. 단, ADHD 학생에게는작은 A4용지를사용해충동성을조절하도록도와줄수있다. 또한잡지는학생수준에맞는것으로최대한다양한자료를가져가는것이중요하다. 간혹원하는것을금방찾기어려워서좌절과짜증을유발할수있으며, 원하는것이없을수있다는한계점때문에다양한종류의잡지 ( 예 : 여성지, 요리책, 인테리어잡지, 자동차잡지등 ) 를준비한다. 단, ADHD 학생에게는잡지에서선택할수있는가지수를미리정해주는방식으로충동성을조절하도록도와줄수있으며, 위축되거나불안한학생은잡지의많은정보를과도한자극으로받아들여선택을어려워할수있으므로잡지의종류나개수를줄여주는것도좋다.

4 회기 " 가지고싶은나, 버리고싶은나 " 구성영역 세부영역 활동목표 자기수용자기수용 관계안에서긍정적인나의모습발견하기 관계안에서부정적인나의모습발견하기 준비물다양한크기의색도화지, 매직, 사인펜, 색연필, 필기도구, 잡지, 표정스티커, 감정카드등 활동안내 자존감은타인의다양한반응으로부터형성된다. 타인으로부터긍정적또는부정적피드백을받았던경험들이자아에대한이미지를형성한다. 4회기는타인으로부터받은자신에대한다양한이미지를알아보고이를수용하는것이목표이다. 대부분사람들은부정적인자신의모습을감추고싶어하고다른사람에게보여주기를꺼려한다. 이런두려움은진정한자존감을발달시키는데방해요인이된다. 이를위해중 고등학생은 가지고싶은나, 버리고싶은나 활동으로, 초등학생은 기분좋은말, 기분나쁜말 활동으로관계안에서자신에대한다양한이미지를생각해본후표현하도록한다.

활동내용 도입및활동 1 (10분) 지난시간활동에대해이야기를나눈다. 몸풀기게임 부록 참조 활동 2 (10 분 ) 감정파이만들기 부록 참조 오늘의활동내용을소개한다. 이번시간에는다른사람들과의관계안에서나의다양한모습을알아보려 고해요. ➀ 자신이생각하는자기의가지고싶은모습과버리고싶은모습을생각한다. 여러분의다양한모습중가지고싶은모습과버리고싶은모습을생각해보세요. 중 고등 학생용 활동 3 (20 분 ) ➁ 종이를반을나눠 가지고싶은나 와 버리고싶은나 를적는다. ➂ 완성품에제목을정하고발표한다. 오늘의활동내용을소개한다. 이번시간에는내가다른사람들에게들었던기분좋은말과기분나쁜말을알아보려고해요. ➀ 자신이생각하는기분좋은말과기분나쁜말을생각한다. 여러분이들었던기분좋은말과기분나쁜말을생각해보세요. 초등 학생용 ➁ 종이를반을나눠 기분좋은말 과 기분나쁜말 을적는다. ➂ 완성품에제목을정하고발표한다. 마무리 (5 분 ) 오늘의활동에대해느낀점을자유롭게이야기한다. 오늘활동을정리한다. 운영자 지침 긍정적인면을생각해내지못하는학생은집단안에서긍정적인면들을찾아서피드백을준다. 부정적인면을용기내어말한행동에대해칭찬해준다. 학생들이친구사이에있었던부정적정서를표현할경우이야기를경청하고그감정을수용해준다.

운영은이렇게! [ 활동 3] 본회기의목표인관계안에서자신의장 단점을탐색하는것이초등학생에게는어려울수있다. 따라서중 고등학생은 가지고싶은나, 버리고싶은나 활동을, 초등학생은 기분좋은말, 기분나쁜말 활동을진행한다. 중 고등학생용 가지고싶은나, 버리고싶은나 오늘활동내용을소개한다. 이번시간에는다른사람들과의관계안에서나의다양한모습을알아보려고해요. 1 자신이생각하는자기의가지고싶은모습과버리고싶은모습을생각한다. 여러분의다양한모습중가지고싶은모습과버리고싶은모습을생각해보세요. (5~10 분 정도생각할시간을준다.) 학생이 가지고싶은나 나 버리고싶은나 라는말을이해하지못하는경우, 운영자가 자 랑스러운모습, 많이칭찬받는모습, 고치고싶은모습, 많이혼나는모습 등의말로설 명해주는것이좋다. 2 종이를반으로나눠 가지고싶은나 와 버리고싶은나 를적는다. 종이를반으로나눠생각한것을적도록한다. 이때 저는이부분에적을게없어요. 등적는것을회피하는경우가있다. 그럴때에는 이부분에적을게아직생각나지않았나보구나. 라고수용해준뒤, 학생이원하는비율로종이를나눌수있다고안내한다. 가지고싶은나 에적지못하는학생에게는운영자가 나는너의신중하게생각하는모습이부럽던데. 등의방법으로강점을찾아주고, 그럼에도불구하고 그건장점이아니잖아요. 라고반응한다면, 아, 너는그건장점이아니라고생각하는구나. 등의반응을하여, 그런모습도수용해준다. 한편, 버리고싶은나 에적는것을거부하는학생에게는 너는단점을적는것이꺼려지는구나. 다른사람들도자기의단점을적는것을어려워하곤하지. 등과같은반응을통해, 단점을적지못하는마음을수용해주고보편적인마음이라는것을알수있도록한다.

3 완성품에제목을정하고발표한다. 그럼자기가만든작품을친구들에게보여주고가지고싶은부분과버리고싶은부분을각 각한 두개씩발표해봐요. 학생이발표를하는중간중간마다운영자는학생의감정을공감해주는반응들을한다. 아, 그런부분을버리고싶구나., 그랬구나., 너의그부분에대해 라고생각하는구나. 등과같은반응을해준다. 그리고버리거나가지고싶은이유에대해질문하여좀더탐색할수있도록한다. 특히운영자는 너는게으르구나., 넌다른사람이야기를잘듣는사람이구나. 등과같은반응이아니라, 너는게으름을피울때가있구나. 넌다른사람이야기를잘듣는모습도있구나. 등의방법으로자신의다양한모습중의한부분이라고생각할수있도록주의해서반응한다. 마지막으로제목을정한것에대한이유를묻는다. 완성된작품의제목은학생의심리를잘나타낸다. 제목을정한이유를반드시물어본다. 그리고발표를마치면다같이박수로격려하고 자신의단점이나부정적인모습들을다른사람에게이야기하기는참어려운일인데잘이야기해줬군요., 동현이가슬프기도하고부끄럽기도한이야기를용기내서발표를잘해주었어요. 등의반응을통해감추고싶은것을남들에게드러내는것은용기가필요한것임을다시금인식시킨다. 초등학생용 기분좋은말, 기분나쁜말 오늘활동내용을소개한다. 이번시간에는내가다른사람들에게들었던기분좋은말과기분나쁜말을알아보려고해요. 중 고등학교학생중에서자신의장 단점탐색이어렵거나, 우울감이심한학생은이활동으로대신할수있다. 중 고등학교학생중에서자신에대한탐색이어렵거나, 관계에서어려움을표현하는집단, 그리고사건이나상황의원인을자신에게돌려우울감이심한내적귀인을하는학생은자신의장단점을찾는활동보다는이활동으로대신할수있다. ➀ 자신이생각하는기분좋은말과기분나쁜말을생각한다. 눈을감고여러분이들었던기분좋은말과기분나쁜말을생각해보세요. 오늘의활동을소개할때 남에게들었던기분좋은말, 나쁜말, 행복했던말, 속상했던말, 슬펐던일 과같이구체적인예를들어주거나쉬운말로안내해주는것이좋으며, 미리샘플을만들어가는것이도움이된다.

➁ 종이를반을나눠 기분좋은말 과 기분나쁜말 을적는다. 종이를반으로나눠서, 기분좋은말과기분나쁜말을적어보세요. 그리고그말을들을 때느낀감정들을표현해보세요. 학생이적는것을거부한다면, 너는지금적고싶지않구나. 너는지금은생각이나지않는구나. 등의방식으로수용해준다. 또한어린학생은그당시의감정이나기분을이야기하라고하면감정을세분화하지못해서 좋다와싫다, 기쁘다와슬프다 로표현하는경우가많다. 이런경우는표정스티커 ( 부록참고 ) 나, 감정목록 ( 부록참고 ) 을제공하여자신의감정을표현하도록돕는다. 그리고감정을더인식할수있도록감정의정도를숫자로나타내도록할수있다. ➂ 완성품에제목을정하고발표한다. 부정적인감정을이야기하다보면감정이자극되어울거나교실밖을나가는학생들이있다. 학생이울경우에는다울때까지조용히기다려준다. 학생이자신의감정을수용받지못했다는생각을할수도있기때문에, 괜찮아. 울지마. 라고섣불리위로하는것은지양한다. 발표를마치고나면, 다른학생들에게동일한경험을했던적이있었는지를물어서그런경험이나감정이누구에게나일어날수있는일이라는것을인식시키고또래들의공감과수용을촉진한다. 주의점이회기는매우힘든시간이될수있다. 자신의장점과단점을드러내야하기때문이다. 간혹드러내기를거부하거나피하기도하고, 갑자기문제행동을일으키는학생도있다. 이렇게피하고싶은마음이드는것은자연스러운것이다. 운영자는이런행동들이충분히일어날수있다는가능성을염두에둔다.

5 회기 " 함께느껴요 " 구성영역세부영역활동목표준비물활동안내 문제해결력공감능력 상황에맞는표정인식하기 나의감정을표현하기 타인의감정에공감하기다양한크기와색의색도화지, 매직, 사인펜, 색연필, 필기도구, 표정스티커, 감정카드, 칩등 5회기는나의감정을표현하고, 타인의감정에공감하는것이목표이다. 대부분사람들은자신의감정을인식하고표현하는것을어려워하고꺼려한다. 이런두려움은진정한자존감을발달시키는데방해요인이된다. 따라서자신의감정표현과타인의감정에공감하는연습을해보고, 다른사람에게자신의감정표현이공감받는경험을통해자존감을향상할수있도록게임을한다. 도입및활동 1 (10분) 활동 2 (10분) 활동 3 (20분) 마무리 (5분) 운영자지침 활동내용 지난시간활동에대해이야기를나눈다. 표정맞추기게임 감정파이만들기 오늘의활동내용을소개한다. 이번시간에는감정빙고게임을해보려고해요. ➀ 빙고의규칙을설명한다. 자기칸을지울때에는자기가그감정을느꼈던적을이야기해야지울수있어요. 그리고자기이야기를잘들어준친구에게칩을나눠줄수있어요. ➁ 빙고판을채워넣는다. 각자빙고판에다양한감정들로채워넣어보세요. ➂ 빙고게임을진행한다. 오늘의활동에대해느낀점을자유롭게이야기한다. 오늘활동을정리한다. 자신의경험을용기내어말한행동에대해지지해준다. 공감을해주는학생에게공감해주는행동에대해지지해준다. 부록 참고

운영은이렇게! [ 도입및활동 1] 표정맞추기게임이활동의목표는타인을공감하기위해표정을인식하고이해하는것이다. 표정스티커중한가지표정을문제를내는한명에게보여주고, 그에맞는표정을지으면다른학생들이표정을맞춘다. 응용 중 고등학생에게는표정스티커대신감정카드중한감정을보여주고, 학생이그표정을짓 도록하고다른학생들이학생이표현한감정을맞추도록활용할수있다. [ 활동 3] 오늘활동내용을소개한다. 이번시간에는감정빙고게임을해보려고해요. ➀ 빙고의규칙을설명한다. 감정빙고는칸을지울때에는자기가그감정을느꼈던적을이야기해야지울수있다. 그리고자기의경험을이야기하지않으면칸을지울수없다. 그리고다른사람이이야기를할때잘들어주고공감을잘해준학생에게는운영자나다른학생이칩을나눠주도록하여, 빙고의승부와는별개로공감점수를체크한다. ➁ 빙고판을채워넣는다. 각자빙고판에다양한감정들로채워넣어보세요. ➂ 빙고게임을진행한다. 자기의경험과감정을이야기할때, 현진이는친구들이놀릴때분노를느꼈구나. 등의방식으로감정을반영해준다. 그리고 다른친구들중에분노를지울친구있니? 라는질문을통해같은감정에대한경험을서로이야기나눌수있도록돕는다. 또한잘들어주며공감을

해주는학생에게는 하나는재현이가이야기할때, 같이웃으면서집중해서들어주는구나. 등의이야기로격려하며칩을주어학생들이계속해서공감하며경청할수있도록촉진한다. 그리고자기의이야기를하지않는학생에게는 하나는 속상함 이있는지말하지않기로결정했구나, 지금은이야기하고싶지않구나. 등의말로이야기하고싶지않은마음을수용해준다. [ 마무리 ] 활동을정리할때, 빙고의등수에집착하여경쟁의식을고조시키지않도록 이번시간의빙고게임 1등은현진이구나. 등과같은반응은지양하고, 현진이가자기이야기를많이해서빙고를가장많이완성했어. 자기이야기를하는것이어려울수도있는데이야기를많이할수있는모습이대단한것같아., 재현이는다른사람의이야기를잘들어주어칩을많이모았구나. 등의반응으로활동중학생의행동을객관적으로읽어주며마무리하는것이좋다. 주의점 초등학생은빙고판에감정을채우는것이어려울수있으므로, 빙고판의수를 9칸으로제시한다. 중 고등학교학생에게도감정을생각해내는것이어려울수있으므로, 빙고판의크기도학생들이함께이야기하여정하는것이좋으며, 칸을채우지못할경우좌절경험이될수있으므로감정카드등을참고할수있도록준비하여제공하는것도좋다. Tip. 공감하기란? 공감 (empathy) 의사전적의미는 타인의감정이나의견, 주장따위에대해서자기도그렇다고느끼는것 이다. 일반적으로는 타인의경험이나감정을이해하는능력 이라고할수있다. 공감은동감 (sympathy) 과는다소다른데, 동감은주로타인의감정을함께나누며그에게동일시하는것이고, 공감은객관성을유지하는것에서차이가있다. 대인관계에서공감은매우중요하다. 상대방이기뻐하면그것을보는사람의뇌의거울뉴런이기쁨의호르몬을분비하여, 상대가기쁘면함께기쁨을느끼게된다. 이는뇌와뇌가에너지로연결이되어있기때문이다. 자신의감정표현이다른사람에게공감을받는경험은자존감을향상시키고, 긍정적인대인관계를맺는데도움을준다. 이를위하여운영자는학생이집단상담중에공감을받고, 공감을하는경험을하도록촉진

하는것이필요하다. 운영자의적절한공감적반응은학생의자존감을향상시키고, 학생에게모델링이되어학생이적절한공감을할수있도록돕는다. 이때주의할점은운영자는학생이동감이아닌적절한공감적반응을하도록돕는것이다. 동감의경우상대방의마음을헤아려주고위로해주는목적을달성하지못할위험성이높다. 친구가슬퍼할때같이울어주고슬픈감정을느끼는것자체는문제가되지않지만, 감정을표현한사람에게는친구가같이슬퍼하고힘들어하는모습을보는것이자신의감정을달래는데큰도움이되지않는다. 또한공감을해준다며자신의이야기로빠져드는상황도종종발생하는데, 이때는표현한감정에대해공감받은기분을느끼지못할수있다. 공감하기란이해해주는것이다. 비록상대의경험이겪어보지않은낯선것이거나가치관이다르더라도그사람입장에서는그렇게생각하고그런감정과느낌이들수있겠다는것을이해하는것이다. 가치관이나편견, 고정관념들을사용해서그사람의상황을넘겨짚지않고있는그대로상대방을이해해보려는태도와그에상응하는말한마디가공감이다. < 적절한공감적반응 > 상황일반적인반응적절한공감적반응 1. 자신의입장에초점을맞춤 2. 개인적인궁금증해소를위한질문 3. 상대방의경험과상황, 감정을판단 상대방의경험과상황을표현한뒤, 상대 방의감정 ( 상대방의표현을이용하는것이 좋음 ) 을언급 성적이떨어져서속상해있는상황여행을다녀와서기분이좋은상황공포영화를봐서두려워하는상황 1. 힘내, 떨어져도나보단잘봤어. 2. 그래서? 울었어? 엄마는뭐라고하셔? 3. 성적은떨어질수도있으니까너무속상해하지마. 1. 나도거기갔을때재미있었어. 2. 나도가고싶다. 뭐타고갔었어? 3. 너한번더갔다오면진짜날아가겠다. 1. 난공포영화를보고무서워서잠을못잔적있어. 2. 너원래공포영화못봐? 3. 어차피영화야, 무서워하지마. 기대한성적이아니어서많이속상한가보구나. 오랜만에여행을다녀와서기분이많이좋은가보구나. 무서운영화를봐서아직도심장이두근거리나보구나.

6 회기 " 내마음을말해요 " 구성영역세부영역활동목표준비물 문제해결력자기주장 또래의이야기들어주는방법알기 나의마음을이야기하는방법알기다양한크기와색의색도화지, 매직, 사인펜, 색연필, 필기도구, 표정스티커, 감정카드, 사탕, 나-전달법워크북, 주장하기게임등 활동안내학생들에게는친구관계가부모나교사와의관계만큼이나중요한영향을미친다. 또래와의소속감을통해자신의존재를인정받고성취감을느끼기도한다. 건강한또래와의관계는학생의자존감을향상시키지만또래관계에서소외감을느끼거나자기주장이안되면자존감이낮아진다. 따라서중 고등학교학생은 생각하기, 느끼기, 행동하기 활동으로, 초등학생은 내마음을말해요 활동을통해서직접주장하는연습을할수있도록진행한다. 활동내용 도입및활동 1 (10 분 ) 활동 2 (10 분 ) 활동 3 (20 분 ) 마무리 (5 분 ) 운영자지침 지난시간활동에대해이야기를나눈다. 경청하기게임 감정파이만들기 오늘의활동내용을소개한다. 이번시간에는 생각하기, 느끼기, 행동하기게임 을해보려고해요. ➀ 나 - 전달법이해하기 다른사람들한테내마음을효과적으로전달할수있는 나 - 전달법 이라는방법에대해알아보려고해요. ➁ 생각하기, 느끼기, 행동하기게임을진행한다. 다른사람에게나의마음을어떻게이야기하는것이좋은지경험해보기위해서, 이게임을해볼게요. 오늘의활동내용을소개한다. 이번시간에는나 - 전달법을알아보려고해요. ➀ 나 - 전달법이해하기 ➁ 나 - 전달하기게임을진행한다. 우리가지금알아본 나 - 전달법 을이용하여 나 - 전달게임 을해볼게요. 오늘의활동에대해느낀점을자유롭게이야기한다. 오늘활동을정리한다. 부록참고 중 고등학생용 초등학생용

운영은이렇게! [ 도입및활동 1] 경청하기게임 이활동의목표는타인의말을경청의중요성을이해하는것으로, 가장앞사람이문장을보고귓속말로전달하여마지막사람이문장을맞추는게임이다. 경청했을때와그렇지않았을때의차이를문장이어떻게변형되고생략되는지보면서즐겁게이해할수있다. 응용초등학생은이구동성게임으로실시한다. 나이가어려긴문장을전달하는것이어렵거나, 자신의차례가올때까지기다리지못하는집단은팀을나누어문제를내는팀원들이동시에한단어를한음절씩외쳐서다른팀이어떤단어인지맞추는이구동성게임으로진행할수있다. [ 활동 3] 본회기의주활동인 생각하기, 느끼기, 행동하기게임 은초등학생에게는어려울수있다. 그래서중 고등학생은 생각하기, 느끼기, 행동하기게임 활동을, 초등학생은 나-전달게임 활동을진행한다. 중 고등학생용 생각하기, 느끼기, 행동하기게임 오늘의활동내용을소개한다. 이번시간에는 생각하기, 느끼기, 행동하기게임 을해보려고해요. ➀ 나 - 전달법이해하기 다른사람들한테내마음을효과적으로전달할수있는 나 - 전달법 이라는방법에대해알 아보려고해요. 나 - 전달법에대한설명과함께워크북 ( 부록참고 ) 을제공하여나 - 전달법에대해이해하도록 한다.

➁ 생각하기, 느끼기, 행동하기게임을진행한다. 다른사람에게나의마음을어떻게이야기하는것이좋은지경험해보기위해서, 이게임 을해볼게요. 생각하기, 느끼기, 행동하기게임 ( 부록참고 ) 을진행한다. 구체적인방법은아래와같다. 게임방법 1. 순서를정해주사위를던진다. 2-1. [ 감정 ], [ 상황 ], [ 행동 ] 칸에도착하면, 각카드를한장뽑아서카드에적힌미션을수행한다. 2-2. [ 주사위한번더 ], [ 가위바위보 ], [ 한번쉬기 ] 칸에도착하면, 그대로수행한다. 3. 먼저 [ 도착 ] 칸에도착하는사람이이긴다. 운영지침 1. 집단의연령이나상황에맞는문장을선택하여카드를만든다. [ 감정 ], [ 상황 ], [ 행동 ] 을구분하여다른색의 A4용지에인쇄하는것이좋다. 2. 개인전 으로진행하며, 학생의수가많은경우는 팀전 으로운영할수있다. 3-1. 운영자는미션을수행한학생을지지하고격려해준다. 3-2. 미션을수행하지못한학생에게지지해고수용해주어 너는지금은하지않도록결정했구나., 지금은생각이나지않는구나. 등의반응을통해, 스스로가주장할수있는힘을가지고있다는것을인식하도록한다. 4. 이활동은승패가있는게임이기때문에, 학생이승패에집중하여 한번쉬기 나 주사위한번더던지기 등의칸에서감정조절을어려워할수있으므로, 게임을진행하는동안지속적으로 현진이가한번쉬기에걸려서화가났지만참고있는것같구나. 등과같이과정에대한행동반영을통해지지해준다. 주의점충동적이고공격적인학생은좌절상황에서감정조절이힘들어충동적인행동을할가능성이높기때문에 한번쉬기 나 뒤로가기 등과같이좌절을줄수있는칸을없애는것이좋다. 또한보드판이나카드를직접만드는활동을진행할수있다. 나이가많은집단은보드판이나카드를직접만들도록하여참여와흥미를높일수있다.

초등학생용 나-전달게임 오늘의활동내용을소개한다. 이번시간에는 나-전달법 을알아보려고해요. ➀ 나-전달법이해하기. 나 - 전달법에대한설명과함께워크북 ( 부록참고 ) 을제공하여나 - 전달법에대해이해하도록한다. ➁ 나-전달게임을진행한다. 우리가지금알아본 나-전달법 을이용하여 나-전달게임 을해볼게요. 나-전달게임 ( 부록참고 ) 을진행한다. 구체적인방법은아래와같다. 게임방법 1. 팀을나누고, 보드판과카드를팀별로나누어준다. 2. 팀별로토론을하며, 보드판의빈칸에적절한카드를붙인다. 3. 먼저완성하는팀이이긴다. 운영지침 1. 저학년의경우에는 [ 행동묘사 ], [ 영향 ], [ 감정 ], [ 바라는상황 ] 의카드를구분하여다른색의 A4용지에인쇄하는것이좋다. 또한카드는확대를하여글자크기를크게하거나, 보드판의상황을 3~4개로줄여서제공하는것이좋다. 2-1. 팀전 으로운영하며, 짝이맞지않는경우에는보조운영자나운영자가팀원으로참여하거나, 인원이적은경우 개인전 으로운영할수있다. 2-2. 소극적으로참여하거나의견이무시되는학생의경우운영자가참여를독려한다. 3-1. 이활동은승패가있는게임이기때문에, 학생이승패에집중하여경쟁의식을고조시킬수있고, 승패의원인을자신이나다른사람에게돌릴수있다. 따라서운영자는학생들이게임의목표인나의마음을이야기하는방법을이해하고사용할수있도록 나-전달법 을응용하여이야기하도록피드백을준다. 3-2. 게임이종료한뒤, 승패보다과정에집중할수있도록 A팀은빠르게보드판을완성하기위해서많은이야기를나누었구나., B팀은정확하게보드판을완성하기위해서신중하게고민하였구나. 등의반응을한다. 3-3. 틀린답을한경우 그렇게도생각할수있구나. 이런방법으로도생각해볼수있단다. 의방식으로정답을안내해줄수있고, 답을채우지못한경우 그부분이어렵게느껴지는구나., 다른친구들도그부분을어렵게느끼기도한단다. 등의방법으로수용해주고, 계속노력하도록격려한다.

7 회기 " 친구와나를소개해요 " 구성영역세부영역활동목표준비물 소속감또래유대감 친구를인식하기 친구와함께자신의장점인식하기다양한크기와색의색도화지, 매직, 사인펜, 색연필, 필기도구, 표정스티커, 감정카드등 활동안내이회기의목표는학생이서로의강점과장점을인식하는것이다. 강점과장점에는내적인것 ( 예 : ' 끈기있다, 노래를잘한다., 참을성이좋다, 사회성이좋다 등 ) 은물론외적인것 ( 예 : 친절한엄마가있다, 날이해하는친구가있다, 교회에다닌다. 등 ) 도포함된다. 강점과장점인식을위한활동으로일대일인터뷰를통해서로의장점과강점을탐색해보도록한후중 고등학교학생은이것을이용해적극적으로상대를알리기위해 광고판만들기 활동을, 초등학생은보다단순한 장점나무만들기 활동을한다.

도입및활동 1 (10분) 활동 2 (10분) 활동내용 지난시간활동에대해이야기를나눈다. 표정맞추기게임을진행한다. 감정파이만들기 5회기참고부록참고 활동 3 (20 분 ) 오늘의활동내용을소개한다. 이번시간에는친구의광고판만들기를할거예요. 나에대해잘생각해보고, 친구와인터뷰를통해나의특별한점, 나의좋은점, 내가가진강점등을이야기해주고, 친구의강점과강점등을찾아광고판을만들어서다른친구들에게내친구를홍보하는활동을할거예요." ➀ 친구와짝을지어일대일로인터뷰한다. 친구와짝이되어서로의특별한점과좋은점, 강점등을묻고대답하는시간을먼저가질거예요. ➁ 친구를홍보하는광고판을만든다. 각자알게된친구의장점과강점등을홍보하는광고판을만드는활동을해볼게요. ➂ 서로광고판을다른친구들에게소개한다. 자기가만든광고판을이용하여친구를학생들에게소개하는시간을가질거예요. 오늘의활동내용을소개한다. 이번시간에는친구의장점나무만들기를할거예요. 나에대해잘생각해보고, 친구와인터뷰를하면서나의특별한점, 나의좋은점, 내가가진강점등을이야기해주고, 친구의강점과강점등을찾아장점나무를만들어서다른친구들에게내친구를알려주는활동을할거예요." ➀ 친구와짝을지어일대일로인터뷰한다. 친구와짝이되어서로의특별한점과좋은점, 강점등을묻고대답하는시간을먼저가질거예요. ➁ 친구와장점나무를만든다. 각자알게된나와친구의장점과강점등을하나의장점나무로만드는활동을해볼게요. ➂ 장점나무를다른친구들에게소개한다. 친구와함께만든장점나무를이용해내친구를다른친구들에게소개하는시간을가질거예요. 중 고등학생요초등학생용 마무리 (5분) 운영자지침 오늘의활동에대해느낀점을자유롭게이야기한다. 오늘활동을정리한다. 자신의장점을스스로찾지못할경우, 강점이나장점을운영자와다른친구들이함께찾아준다.

운영은이렇게! [ 활동 2] 본회기는친구의강점과장점을탐색하고, 그것을다른친구들에게안내하는활동을진행한다. 이때초등학생은 광고판 을만드는활동이어렵게느껴질수있으므로, 보다단순한 장점나무만들기 활동으로변경하여진행한다. 중 고등학생용 광고판만들기 1 친구와짝을지어일대일로인터뷰한다. 친구와짝을지어, 질문과대답을통해서로가가진장점이나강점을탐색해보도록한다. 친구에게어떤질문을할지어려워하는경우가있기때문에, 운영자가미리인터뷰질문목록 ( 부록참고 ) 을준비하는것도좋다. 2 친구를홍보하는광고판을만든다. 광고판은학생들이자유롭게표현할수있게재료에제한을두지않는다. 광고판의내용은외모를비롯해특별한행동및버릇등다양한것일수록좋으므로충분히친구의장점이나강점을표현할수있도록돕는다. 3 광고판을다른친구들앞에서소개한다. 광고판을다른친구들에게보여주고발표한다. 이번회기의목표인친구를인식하고, 친구와함께자신의장점을인식하여더욱더장점으로생각하는기회를제공하는것이다. 가능하면발표하는학생과함께소개를받는친구도함께나오도록하여다른친구들로부터집중을받아보는경험을해볼수있도록한다. 초등학생용 장점나무만들기 1 친구와짝을지어일대일로인터뷰한다. 인터뷰를통해자신이가진장점이나강점을탐색하는활동을진행한다. 그런데자존감이낮은학생의경우에는장점이나강점을생각해내기어려울수있고, 대답을하지못할수있다. 이런경우장점이나강점이될수있는예들을들어주는것이좋다. 성격적인측면, 능력이나재주, 신체나외모특징에대한예시를제시하여장점과강점으로생각할수있는폭을

넓혀준다. 그리고부모님이나형제자매, 선생님, 친구, 지역사회에서이용가능한기관등자신이활용할수있는자원들도강점이될수있음을알려준다. 지금은장점이생각이나지않는군요. 나의성격, 내가잘하는것, 내가가진것들을생각해보세요. 예를들어 나는공손하다, 나는축구를잘한다., 나는책읽기를좋아한다., 나는잘참는다., 부모님이내말을잘들어주신다., 힘센누나가있다. 등과같이다양한것들이모두나의장점이될수있어요. 2 친구와장점나무를만든다. 각자알게된나와친구의장점과강점등을하나의장점나무로만드는활동을해볼게요. 짝과함께하나의나무그림을그리고과일모양에서로의장점이나강점을표현하는그림이나글을써서붙이도록한다. 장점나무는자유롭게표현할수있게재료에제한을두지않고, 서로의장점이나강점을외모를비롯한특별한행동및버릇등다양하고충분하게표현할수있도록돕는다. 3 장점나무를학생들에게소개한다. 짝이함께나와다른친구들의앞에서발표를하도록한다. 개인마다생각하는장점들이모두다를수있다. 따라서운영자가비교하는반응은삼가야한다. 다음과같은반응이적절하다. 그렇구나, 너는이런것을잘한다고생각하는구나. 너는그런점이네마음에드는구나. 주의점 장점의개수가적은경우장점의개수가달라서학생들간에서로비교가되기도한다. 그렇다고개수를미리정해주는것은학생이표현하는것을제한하는것이기때문에바람직하지않다. 이런경우다른학 생에 비해장점을적게쓴학생에게는 여러가지것들중에서지금은두개밖에생각이나 지않았구나. 라고반응을해주고나서, 다른학생들에게그친구의장점을같이찾아주도록하여또래수용을촉진시킬수있다. 만약다른학생들이장점을찾아주지못하면운영자가 너는집단에서다른친구의말을잘들어줘, 너는자신의생각을잘이야기해 라고학생의장점을직접찾아준다.

장점을너무많이쓴경우장점을많이쓰는것은좋다. 하지만발표시간에이것을모두발표하게되면한학생에게너무많은시간이소요된다. 그래서발표를하지못한다른학생들은좌절을경험하게된다. 이런경우에는발표할수있는개수를미리정해주는것이좋다. 가령 10개넘는장점을쓴경우 너희는많은장점들을찾았구나. 그중에서 2 3개만골라서발표해줄수있겠니? 라고지시를준다. 응용 학생의장점을개발시키기위해서장점나무나광고판을프로그램이진행되는동안벽에붙 여놓고언제든지생각나는대로장점을추가해서표현할수있도록하는것도좋다.

8 회기 " 칭찬릴레이 " 구성영역세부영역활동목표준비물활동안내 소속감타인수용 나의장점과또래의장점을인식하기 또래의수용을통해소속감느끼기다양한크기와색의색도화지, 매직, 사인펜, 색연필, 필기도구, 표정스티커, 감정카드, 칭찬목록표등 8회기는다른사람의긍정적피드백을통해장점을인식하여자존감을향상하고다른사람들에대한신뢰감형성과또래수용을통해소속감을느끼는것이목표이다. 자존감은다른사람의긍정적피드백에의해서형성되는데이활동은학생에게다른사람들이자신을어떻게생각하는지를알수있으며, 자신이미처인식하지못한자신의장점을타인의눈을통해볼수있다는장점이있다. 도입및활동 1 (10 분 ) 활동 2 (10 분 ) 활동 3 (20 분 ) 마무리 (5 분 ) 운영자지침 활동내용 지난시간활동에대해이야기를나눈다. 경청하기게임을진행한다. 감정파이만들기 오늘의활동내용을소개한다. 이번시간에는칭찬릴레이활동을할거예요. 1 다른친구들에대해서충분히생각할시간을준다. 함께활동하는친구들의칭찬거리를생각해보세요. 칭찬거리는작고사소한것도칭찬거리가될수있어요. 2 자신의손을도화지에그리고자신의이름을위에적는다. 자신의손을도화지에그리세요. 그리고다른친구들이알수있도록자신의이름을위에적으세요. 3 도화지를시계방향으로돌리며이름이적힌친구의칭찬거리를적어준다. 자신에게도착한종이의이름을확인하고그친구에대한칭찬을적어보세요. 내이름이적힌종이가도착하면나에대한칭찬도적어보세요. 4 모두완성한후에작품에제목을정하도록한뒤완성된작품을발표한다. 작품을보고가장마음에드는칭찬 2~3 가지를골라서발표해보세요. 오늘의활동에대해느낀점을자유롭게이야기한다. 오늘활동을정리한다. 사소한칭찬거리도칭찬이될수있음을알려준다. 운영자도칭찬릴레이에참여하여학생들의칭찬을구체적인상황 과함께적는다. 6회기참고부록참고

운영은이렇게! [ 활동3] 오늘활동내용을소개한다. 이번시간에는칭찬릴레이활동을할거예요. ➀ 다른친구들에대해서충분히생각할시간을준다. 함께활동하는친구들의칭찬거리를생각해보세요. 칭찬거리는작고사소한것도칭찬거리가될수있어요. 사소한칭찬거리도칭찬이될수있음을안내해주어, 다른친구의칭찬거리 ( 성격, 능력, 재 주, 외모, 긍정적행동, 활용할수있는자원 ) 를모두생각하여칭찬할수있도록한다. 2 자신의손을도화지에그리고자신의이름을위에적는다. 자신의활동지를특별하고다양한모양으로디자인할수있다. 예를들어손모양이아니 라롤링페이퍼형식이나사람모양으로만든활동지를사용할수도있다. 3 도화지를시계방향으로돌리며이름이적힌친구의칭찬거리를적어준다. 칭찬거리를찾지못하는학생은미리만들어놓은칭찬목록표를사용할수도있으며, 자신의종이를받으면자신의칭찬을적도록한다. 활동에운영자가참여하여학생들과함께칭찬을작성하는것도좋은데, 이때 친구가장난을칠때웃으면서받아준다., 발표하는것이부담스러워서오고싶지않다고했으나, 빠지지않고참석했고활동을할때에는열심히집중하여한다., 틀에박힌사고보다창의적으로생각한다. 등의방법으로구체적인상황을함께작성하고, 노력하고있는부분이나내적의자원을작성해주며, 학생의행동을긍정적인관점에서작성해주는것이좋다. 4 모두완성한후에작품에제목을정하도록한뒤완성된작품을발표한다. 발표할때친구들이적어준칭찬거리에서자신의마음에드는칭찬을찾도록한다. 작품을발표할때운영자는 그렇구나, 다른친구들은그렇게생각하는구나. 등의말로수용해주며칭찬받은점들에대해격려해준다. 이때다른친구의칭찬거리와비교하는말은하지말아야한다. 또한그칭찬을좋아하는이유를 남의말을잘들어준다는칭찬이좋아요. 왜냐하면저는

다른사람이저의말을잘들어줄때기분이좋거든요. 그래서저도남의말을잘들어주는사람이되고싶어요. 등의방식으로설명하게한다. 그리고운영자는 다른사람이네가남의말을잘들어주는모습을발견하고적은것같아. 너는남의말을잘들어주는모습을이미가지고있구나. 등의피드백을주어칭찬을자신이가지고있는모습으로인식할수있도록도와준다. 응용학생이많거나, 앉아서활동을하는것을힘들어하는집단은벽에칭찬판를붙이고돌아다니며칭찬을작성하도록진행한다. 이때는모든학생에게칭찬을작성하도록하기위하여한종이당최소한 2개이상씩은작성해야한다는규칙을정해주는것이좋다.

9 회기 " 함께그려요 " 구성영역세부영역활동목표준비물활동안내 소속감타인수용 협동활동을통해또래에대한신뢰감형성하기 우정이라는협동활동을통해소속감느끼기다양한크기와색의색도화지, 전지, 매직, 사인펜, 색연필, 필기도구, 표정스티커, 감정카드등 9회기는또래에대한신뢰감과소속감을느끼기위한회기로다른학생과의협동작업을통해신뢰감을형성하고타인을수용하는것이목표이다. 이번회기에서는 2 3명씩조를만들어 우정 이라는주제로협동화를구상하고작업한다. 운영자는함께문제를해결해가는학생들의태도를지속적으로격려한다. 활동내용 도입및활동 1 (10분) 활동 2 (10분) 활동 3 (20분) 마무리 (5분) 운영자지침 지난시간활동에대해이야기를나눈다. 몸풀기게임 감정파이만들기 오늘의활동내용을소개한다. 오늘은친구들과함께우정을주제로벽화를만들어볼거예요. 친구들과서로협동해멋진벽화를만들어봐요. 1 조별로벽화를꾸미기위해함께상의한다. 2~3명씩조를나누어벽화를어떻게꾸밀것인지친구들의의견을들어보고, 나의의견도말하고상의해보세요. 2 여러가지재료로벽화를꾸민다. 3 벽화의제목을정하고조별로발표한다. 오늘의활동에대해느낀점을자유롭게이야기한다. 오늘활동을정리한다. 친구들과함께벽화를꾸미는활동을통해친구들의의견을수용하며나의의견도교환하며서로에대한믿음과신뢰를경험해보는소중한시간을가졌어요. 협동활동이어려운학생은각자의종이에그림을그린후서로합쳐서벽화로완성하도록활동을바꿀수도있다. 부록참조부록참조

운영은이렇게! [ 활동3] 1 조별로벽화를꾸미기위해함께상의한다. 2~3명씩조를나누어벽화를어떻게꾸밀것인지친구들의의견을들어보고나의의견도말하고상의해보세요. 참여한학생의수를고려해 2 3명씩조를나눈다. 함께하고싶은사람이누구인지학생들에게물어보고, 되도록희망하는사람과조를이루도록한다. 운영자가정한인원수로구성하도록하지만, 모두같이하기를원하거나정한인원수보다많게구성하길원하는경우에는학생들의의견을수용해준다. 이때소외되는학생이없도록운영자는특별히신경을써야한다. 2 여러가지재료로벽화를꾸민다. 벽화를꾸밀때재료의제한을두지않는다. 그릴수있는재료는모두사용할수있으며, 모래나조개, 각종곡물, 나뭇잎등을붙여서표현하는것도좋다. 3 벽화의제목을정하고조별로발표한다. 벽화의제목은학생들이창의적으로표현할수있도록한다. 응용나이가어린초등학생이나위축되고불안한학생의경우, 전지의크기에압도되어부담감을느낄수있다. 이때에는학생에게 A4 용지크기의원모양을제공하여각자꾸미도록하고, 그것을이용하여전지를꾸미는협동작업을하도록한다.

10 회기 " 나는자랑스러워요 " 구성영역세부영역활동목표준비물활동안내 소속감자기수용 자신의긍정적변화에대해인식하기다양한크기와색의색도화지, 상장용지, 매직, 사인펜, 색연필, 필기도구, 표정스티커, 감정카드등마지막회기의목표는이프로그램에참여하는동안변화된자신의모습을인식하고스스로자신을수용하고격려하는것이다. 또한함께한학생들과의이별을통해건강한이별의경험을다루는것이목표이다. 도입및활동 1 (10분) 활동 2 (10분) 활동 3 (15분) 마무리 (10분) 운영자지침 활동내용 지난시간활동에대해이야기를나눈다. 몸풀기게임 감정파이만들기 오늘의활동내용을소개한다. 오늘은마지막시간이에요. 지난시간동안자신에게있었던변화들을돌이켜보고활동중재미있었거나즐거웠던경험, 힘들었던활동은어떤것들이있었는지생각해보고이야기를나누도록해요. 그리고변화된나를생각해보고그동안노력한나에게보내는축하카드나상장을만들어보세요. 1 집단프로그램회기동안에자신에게일어난변화를생각한다. 10주동안함께했던시간을돌이켜보세요. 우리친구들에게는어떤시간이었나요? 함께하면서웃고즐거웠던활동이나기억, 또는힘들었던기억들을떠올려보세요. 나에게어떤변화가있었는지생각해보세요. 2 나에게축하카드나상장을쓰고꾸며본다. 3 나에게축하카드나상장을읽어준다. 상장수여식 그동안의활동에대해느낀점을자유롭게이야기한다. 10주동안의활동을정리한다. 10주동안친구들과함께한시간의마지막시간이에요. 자신과타인에대해서생각해볼수있는소중한시간이되었으면해요. 그리고자신을귀중하고소중한사람이라고생각하는시간이되었으면해요. 마무리와이별의의미를전해준다. 부록참조부록참조

운영은이렇게! [ 활동3] ➀ 집단프로그램회기동안에자신에게일어난변화를생각한다. 변화된모습을이야기할때, 난뭐가좋아졌어요. 라고이야기하기보다 예전에는발표를못했는데, 지금은다른사람앞에서발표를할수있게되었어요. 라고프로그램참여이전과지금을비교해서구체적으로자신의변화된모습을말하게한다. 2 나에게축하카드나상장을쓰고꾸며본다. 축하카드는학생의마음이충분히나타날수있도록재료나활동내용에대해서는제한을두지않는다. 또한프로그램을통해변화된모습뿐아니라빠지지않고참여할수있는인내력, 힘든과정을견딘내적인자원들을스스로인식하고격려할수있도록돕는다. 성취의의미를더욱강조하기위해서는 나에게주는상장만들기 와같은활동으로응용할수도있다. 나에게주는상장 은프로그램에참여한자신을격려하고그것을하나의성취로인식하도록돕는활동으로상장의내용과제목도학생이자유롭게정할수있다. 4 자신에게축하카드나상장을읽어준다. [ 마무리 ] 상장수여식 활동의재미를위해운영자가소정의상품을준비해상장수여식을함께진행하는방법도좋고, 내적인자원들의격려와강화를위하여프로그램수료증이나상장을미리준비하여수여식을진행하는것도좋다. 응용학생에게자신뿐만아니라다른학생에게도줄상장을만들도록할수있다. 이경우전체프로그램과그것을함께한학생들을돌이켜보게되는경험을하게된다. 또한학생에게상장을받게되면서타인으로부터인정받는경험을할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