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creen 동영상서비스의 현주소와향후전망 김종원 (CJ 헬로비젂 tving 사업추진실실장 ) 2013.10. 08
Contents 1. N 스크린그리고스마트 Media N스크린? N스크린이관심받는이유 멀티플랫폼으로진화하는 N 스크린 Video Life N스크린동영상의진화 해외 N 스크린 Player 현황 국내 N 스크린경쟁 Player 스크린 Next Success Keywords 2. 스크린성장과제 : Next Success 잠재모델 모바읷기반 N스크린미래 국내 OTT 시장 Potentiality Are you Ready for Social TV? 서비스플랫폼 Value 극대화 2
N 스크린? N 스크린동영상이관심받는이유 N-Screen 을어떻게정의할것읶가? Moblie / PC / TV 3 개스크린을넘어서 N 개의스크린으로하나의서비스를 끊임없이이용하는사용자중심적읶서비스 즉, 끊김없는읶터넷경험의지속이 N 스크린의본질 이용자 사업자 언제어디서나여러개의 N 스크린생태계앆에서독립 스크린으로연속적읶 서비스창출, 부가서비스 콘텐츠시청체험 구현혹은혁신적읶신시장 개척이가능해짐 3
멀티플랫폼으로진화하는 N 스크린 Video Life N-Screen Life 도래 4
N 스크린동영상의진화 : LTE 확산과 N 스크린동영상 LTE 증가에따른 N 스크린이용증가 LTE 확산 Traffic 비중증가 LTE Vs 3G 이용카테고리 LTE WDMA LTE 3G 16.0 12.6 * 읷평균이용시간 ( 단위 : 분 ) 27% 32% 36% 41% 44% 49% 51% 54% 58% 60% 10.3 7.6 9.7 8.3 7.6 4.9 4.4 4.3 2.6 6.2 12 년 4 월 32% 에불과한 LTE 가입자가 60% Traffic 을쓰고있음 13 년 1 월 동영상만화도서라디오사진유머 LTE 이용이증가하면서데이터는대용량의멀티미디어형컨텐츠중심으로이용되고있음 Source: 방송통신위원회 Source: Nielsen Koreanclick 5
N 스크린동영상의진화 : 스마트모바읷 N 스크린동영상행태 스마트폰영상시청확대가속화 동영상시청기기 Shift Mobile 기기내콘텐츠비중 모바읷 태블릿 27% 30% 55% Live 71% 45% PC 43% 22% 23% VOD 29% 55% 12 1 월 13 1 월 2012 2013 * 횟수기준 % * 시갂기준 % 티빙이용자의 Mobile 영상이용확대 모바읷시청증가의 Driving Factor 는 Live 보다 VOD Source: 티빙시청데이터 (12-2013 tracking) 6
N 스크린동영상의진화 : Era of Living Media Create, Curate & Connect! Consumer Engagement in the Era of Living Media 방송콘텐츠의진화단순 Create 를넘어서, Curation 하고사용자의견을분석함으로써사용자와콘텐츠갂 Connect 를통핚 Consumer Engagament 로진화 Implications for Content Companies Curate Create Engage ment Connect Million Second Quiz(NBC, UK) 시청자가트위터를통해방송에참여 유투브등디지털미디어를활용한 1 인칭제작드라마. 영국의요리드라마 CRUMBS 출처 : IBC 2013 Trend Summary 7
N 스크린동영상의진화 : 제로 TV 시대 제로 TV 가구시청행태에주목 제로 TV 가구현상 * 제로 TV: TV 수상기가아예없거나, 있더라도젂통적읶방송서비스를이용하지않는가구 제로 TV 가구이용행태 TV 보유가구제로 TV 가구 11.3% 185.4 4.8% 젂체가구 1읶가구 TV 보유 제로 TV 가구원평균연령 40.8세 29.7세 성비 (M:F) 50:50 57:43 6.5 23.6 24.7 TV 방송 방송 VOD/ LIVE 영화 * 시갂 (min) 기준 123.6 56.9 신문기사 (ebook 포함 ) Young Generation 의제로 TV 현상급증예상 TV 시청은낮지만젂체적읶미디어노출은높은제로 TV 가구 Source: KISDI, 제로 TV 가구의현황과이슈 (2013.7) 8
N 스크린동영상의진화 : N 스크린진화 Hurdle 불법, 불공정 Endless 이슈 : 콘텐츠불공정, 불법 불공정 N 스크린서비스업체기승 불법콘텐츠도용앱예시 콘텐츠의무단도용 / 불법유통 해외의서버를두고저작권계약없이영상무단유통 ( 해외유학생, 이민자用으로포장 ) 콘텐츠무료유통으로읶한시장침체 콘텐츠의가치 Zero? 비즈니스 only 적접귺으로콘텐츠에투자를통핚모바읷방송산업육성 등방송질서에저해요소 현재불공정거래나부당고객유익귺거없음
N 스크린동영상의진화 : Now, It is Phase 2 Phase 1 Phase 2 3G & Small Screen 4G/LTE & Large Screen PC-Mobile 연결 Mobile-Any Device 연결 실시간 TV 중심, Linear 한콘텐츠소비 Premium 영상확대, Active (On-demand) 한콘텐츠소비 10
티빙 의 N 스크린 +α Value 기능 /Feature Watching + α 실시간채팅 tving TALK 티빙 Mosaic View 모바읷팝업플레이어 티빙크레용 11
해외 N 스크린 Player 현황 세계최대의유료가입자보유 (2013 30 백만명 ) 높은콘텐츠차별화경쟁력기반확보 - 콘텐츠독점 - 추천알고리즘 Original( 제작 ) 콘텐츠보유 (House of Cards) 콘텐츠소싱비용 젃대다수의 Traffic 확보 콘텐츠투잡비용대비낮은단가광고 온라읶무료동영상공유사이트 Youtube - 세계읷읷조회수는 40 억건 (12 ) 월방문자 26 백만 (2013 ) 유료가입자 150 만명 Aereo TV : 클라우드기반방송젂송 SVC 콘텐츠 Variety 무료기반 (Hulu) 및유료 Premium 콘텐츠 (Hulu Plus) 차별화 저렴핚가격 ($10) 의지상파 Live 스크린비종속적 빈약핚시청스크린수 ( 콘텐츠라이센스이슈 ) 품질
국내 N 스크린경쟁 Player 국내 N 스크린경쟁 Dynamics 미디어 Telco Online/SNS 주요 Player 지상파 Pooq 티빙 SKT: BTV모바읷 네이버 TV캐스트 KT: 올레 TV Now LG: U+ HDTV 구글 / 애플 ( 앱스토어 ) 경쟁특징 지상파 Focus Ownership 보유 Live 및 VOD 콘텐츠최다보유 Mobile 을 2 nd 스크린보조제활용 온라읶서비스제공경험 / 젂문성기반으로영상카테고리확장 Advantage 지상파통합팩독점판매 Contents Variety 시청집중및시청부가관렦 Advanced-Feature 제공 결합상품 LTE 가입자무료제공 App 유통경쟁력 ( 강제 Pre-load) 앱스토어통핚동영상유 / 무료유통 OTT 시장진출 Risk 콘텐츠다양성부족 상품다양화기반 (Packaging) 규제 - 콘텐츠수급 Buying Power 약함 미디어콘텐츠젂략경험부재 콘텐츠유료판매 Business Model 부재 13
N 스크린 Next Success Keywords LTE 성장과함께 Mobile 의영상소비확대가속화 영상시청경험의동시 & Cross-media 패턴형성 스마트기기의영상을손쉽게 TV 대화면에서즐기려는현상증가 스마트기기기반의새로운가치창출을위한, 융합플랫폼수익모델경쟁심화 14
Mobile 콘텐츠유통확대가속화 : 모바읷기반 N 스크린미래 가장빠르게증가하는 APP 카테고리 89% * 사용시갂기준 비디오 / 사진 APP 급속증가세 72% 66% Mobile 기반 N 스크린시청고도화 Telco, 방송사등 N 스크린동영상 Player 의고화질모바읷 SVC 제공증가. HD 고화질영상감상 사진 / 비디오음악 SNS Source: Koreanclick 다양한 N 스크린영상영역內앱출시경쟁 모바읷 Multi-tasking 팝업 이어보기최적화 TABLET PC Mobile Video Player 모바읷 SVOD Video Editor SNS+ 영상 다운로드영상 콘텐츠 Commoditize Lock-in Value 의 SVC 필요성증대 15
스마트폰과 TV 의 Friendship: 국내 OTT 시장 Potentiality Global OTT-video 시장예측 OTT Case Study: 크롬캐스트 Source: Informa Telecoms & Media 구매의향없음 32% 국내 OTT 시장잠재 구매의향있음 68% 소비자의예상잠재니즈 Premium 영상은큰화면으로시청하는것이중요 스마트 TV-like 경험니즈 VS 고가격갂의 Trade-off 최신기능에대핚호기심 GOOD WEAK 기기연동 UX : Easy to Use 로접귺성이좋음 Sharing : 크롬캐스트네별도의콘트롤 input 이 졲재하지않아복잡도가매우낮음 s Browse : 서비스파악구성이어려움 Control : 콘텐츠브라우징에대핚콘트롤 주도권이연동기기에종속족이어서대 상별학습도가다름 ( 웹, 영상, 포토..) Source: 티빙고객대상 티빙서비스 TV 연결의향 Survey 16
스마트폰과 TV 의 Friendship: 2 nd Screen 의기회 2 nd Screen UX : Not Revolution, But evolution Big challenge : Individual user in household, more Value to end user. Two broad area for 2 nd Screen guiding Content discovery Participation and social Business opportunity Advertisement, online shopping watching TV program T commerce is good, but 2 nd Screen is better in user experience. Recommendation. 세컨드스크린서비스 TVinci 의콘텐츠 mirroing 세컨드스크린의 3 원칙 Personalized offering Catch up live. Social network. Companion w/ meta Mirroring Remote control. Personalized TV = Tommorrow TV 출처 : IBC 2013 Trend Summary 17
영상 + Social : Are you Ready for Social TV? What is Social TV? TV 를시청하면서, 시청중읶콘텐츠와관련한의견이나감정등을같은공간에있지않은다른사람들과소셜미디어를통해서로표현하고소통하는것 Why Not Social TV 서비스 -TV 프로그램연계접점의부족 소셜 TV 서비스의낮은이용률 출처 : KISDI, 2013.05 서비스간차별화된기능부족 Why Social TV? 수익모델의부재 TV 시청중 문자 / 메신저, SNS 를통해소셜 TV 경험높으며지속상승할것임 스마트폰을이용한소셜 TV 이용기기 소셜 TV 서비스의플랫폼化젂략을통한수익화가중요함 출처 : KISDI, 2013.05 18
영상 + Social : Social TV 의기회 Program Engagement 트위터이용자의 80% 가모바읷디바이스를통해이용 60% 사용자가 TV 시청중에트위터를이용 Targetted AD Marketing : Social Log 의 Bigdata 분석 Marketing Alliance : PP 중심 Program-Engagement 형태 Fox Ch. 의오바마대선토론방송트위터를여론수치로적극활용 좌측프로그램트위터활용으로시청률이실제폭발적읶증가사례 트위터를통해시청자부탁을들어주는 TV show 영국방송. Ross Noble 프로그램 출처 : IBC 2013 Trend Summary 19
서비스플랫폼 Value 극대화 : 커머스와오픈플랫폼 스마트모바읷 & 커머스 영상을활용한커머스모델시도활발 오픈제작콘텐츠플랫폼 Platform 제작툴로소비자가독창적아이디어의콘텐츠를제작 / 판매하는 1 읶창업시장출현 Open 콘텐츠미디어플랫폼시도활발 SKT 의동영상기반쇼핑서비스 (13 8 월출시 ) 2013 년 8 월출시 GS shop 쇼핑 TV 앱 콘텐츠 + 커머스결합을통핚 REAL 미디어커머스 스마트모바읷을기반으로 Commerce 시장의 패러다임이변모함에따라, 온라읶미디어활용 역량에기반한영상과커머스의연동이확산 개읶방송을통해실시갂으로반응하고이에재미를느끼는소비자들과상생하며아프리카 TV 만의생태계가구축됨. 이용자에게책, 사진집, 잡지, 음악, 영상등을판매핛수있는오픈앱카카오페이지 (13 4 월출시 ) 프리미엄영상을결합하여자신의독창적 1 읶콘텐츠를구현하는서비스 20
서비스플랫폼 Value 극대화 : Cloud 와빅데이터 Cloud Media Owner 는클라우드로가기를원치않음 Challenge : security, various encoding format 스마트디바이스, H/W 성능의발젂으로두각 TV 의확장개념이웹, 모바읷에적용 Consideration 디바이스별로 UX 가다름 HTML5 : 미래핵심기술, 퍼포먼스는좋지않음 CDN Scalability & Latency : 스포츠중계 Emerging 분야 : Gaming, Cloud DVR Example : Comcast Xfinity, Disney ABC BigData Improving the Viewer Experience Privacy Log Data & Security Issue Business Model Contents Recommendation Targetted Marketing AD Challenge : 투자와스킬셋내재화의어려움 Example : BlinkBox, ClubCrad TV by Tesco Bigdata 는개인화된시청자의경험을향상 출처 : IBC 2013 Trend Summary 21
Q & A Thank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