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월 동물
6 월동물 6 월 동물 동물 은유아들이관심을가지고있고좋아하는대상중하나이다. 또한동물은인간과함께살아가는생명체로서동물의특성에대하여알고사랑하는마음을어릴때부터갖는것은중요한일이다. 동물주제를접근할때에는우선유아들이가까이에서친숙하게접할수있는동물로부터시작하는것이효과적이며이후에는각동물의특징에대하여알아가도록한다. 동물을소개할경우에는견학을계획하거나시청각자료를활용하여동물에대한직, 간접적인경험을한후활동을진행하는것이효과적이다. 소주제 1 주좋아하는동물이있어요 2 주여러가지동물도있어요 3 주소리와움직임이달라요 4 주먹는것도달라요 5 주동물을사랑해요 개요 유아들자신이어떤동물을좋아하는지알아보고자신이좋아하는동물에대하여알아본후친구들에게소개하는시간을갖는다. 자신이좋아하는동물이외에도다양한동물이많다는것을안다. 바다와땅위, 하늘등동물들이살아가는서로다른환경에관심을가진다. 동물의울음소리와움직이는동작에는각각차이가있다는것을알고몸으로표현해보는경험을한다. 우리가먹는음식이다양하듯이동물들도좋아하는음식이다양하다는것을안다. 나와같은생명이있는동물을어떻게대할지그리고보호해줄지에대하여알아본다. 주제전개시유의점 동물주제를전개할경우유아와친숙하고생활에서쉽게접할수있는동물즉강아지, 새, 개미, 나비로부터시작하는것이효과적이다. 그런후점차큰동물로확장하여동물의특성을알아가도록한다. 만약코끼리, 사자등큰동물로부터주제를전개할경우유아들은그동물들의이름또는생김새이외에는특별히알고있는지식이많지않을수있으므로주제전개가단순해질수있다. 어린이집이위치한주변여건에따라동물원견학또는동물사육이가능하지않은경우에는가정과의연계를고려하여유아가각자집에서기르고있는동물을어린이집에가져와서관찰하거나, 어린이집생활주변에있는곤충등을관찰하는것으로융통성있게계획하도록한다. 205
3 세보육프로그램 6 월보육계획안 주제 : 동물 활동 쌓기 주 1 주 2 주 3 주 4 주 5 주 좋아하는동물이있어요동물집꾸며주기동물마을에길을만들어요 여러가지동물도있어요 끼우기블록으로동물을만들어요벽돌블록으로토끼굴을꾸며보아요 소리와움직임이달라요 동물원을꾸며요코끼리열차를만들어요 먹는것도달라요 동물병원을지어요 동물을사랑해요 와플블록으로동물우리를만들어요개구리연못만들기 역할 내가좋아하는동물이되어요동물인형돌보기 동물모양실로끈꿰기토끼가배가아프데요 동물원에사는동물돌보기 원숭이와모자장수 동극 동물학교동물공연을보러오세요 동물친구를초대해요쥐순이의결혼식 자유선택활동 미술언어 동물모양종이에물감불기내가좋아하는동물그림그리기 내가좋아하는동물수수께끼내기큰동물소리, 작은동물소리토끼책보기 펀치로동물모양따라꾸며요동물원에서본동물을큰종이에그려요동물모양장판지에물감채치기 안전막대동물인형놀이동물에게이름을만들어주어요 동물가면을만들어요원숭이와모자장수에나오는모자를꾸며요 동물소리와움직임으로알아맞히기이상한동물농장서로다른곳을찾아말해보아요우리엄마세요? 찰흙으로동물을만들어요브레멘음악대막대인형만들기동물물감찍기 야 야뭐하니말놀이게임 브레멘의음악대 막대동화 우유곽으로동물을꾸며요새모빌을만들어요뛰는개구리를접어요 융판동화 : 세마리염소뒤죽박죽이상한동물 수 조작 동물의부분만보고도전체를알아요빨래집게동물다리만들기 곰세마리순서대로놓기내가좋아하는동물비교하기 동물원을벽돌로지어요동물을기차에태워요동물그림에서빠진부분찾기 동물농장촉감숫자동물의성장카드맞추기 동물집을찾아주어요여러가지모양으로동물을만들어요 과학 물고기관찰하기좋아하는동물사진을보아요 거북이를관찰해요식빵위에동물얼굴을꾸며요 동물의소리와움직임을살펴보아요동물의발바닥모양을살펴보아요 동물그림자놀이를해요동물의먹이를알아보아요 동물이사는집을알아보아요달팽이를길러요 206
6 월동물 활동 대 소집단활동 음률 주 실외활동 이야기나누기 문학 음악 신체 미술 기본생활습관 1 주 2 주 3 주 4 주 5 주 좋아하는동물이있어요동물모양판에주머니를던져요동물에관한노래연속으로듣기 작은동물원 노래부르기토끼모양종이에색모래그림을그려요토끼처럼뛰어서반환점돌아오기토끼처럼뛰어보아요데칼코마니로동물을만들어요 어떻게할까요?: 코보가구덩이에빠졌어요 < 사회관계 > 슬플때도있고기쁠때도있어요 < 그림동화 > 동물들의나이자랑 < 협동작업 > 동물모양콜라주하기피곤할때누워서쉬기 여러가지동물도있어요 공을굴려목표물을맞혀요고요한밤흰쥐사육제노래를감상해요 개미관찰하기만지기만하고서모래속동물그림찾기거미줄에찍찍이공을던져요터널을지나가요 동물들도사는곳이다르데요알아보고싶은동물정하기 < 견학 > 동물원에다녀와요 < 음률 > 고요한밤흰쥐 여름날씨에맞는옷입기 소리와움직임이달라요 바다속동물이되어요의자위에서몸을구부려봐요 두꺼비집만들기몸을꼬아보세요말처럼뛰어가요 동물들은움직임이달라요 먹는것도달라요 코끼리와거미줄동물발바닥촉감놀이 안전널빤지에올라가요곰잡으러간단다아기동물과어미동물짝을지어요나무블록으로강아지집을지어요 무엇을먹고사는지이야기를나눠요 < 음률 > 코끼리와거미줄 < 음률 > 곰잡으러간단다 재미있게부르기 < 신체게임 > 토끼에게당근을주고돌아와요 < 신체표현 > 무거운동물과가벼운동물 예방주사맞기 음식을먹고 잘먹었습니다 인사하기 동물을사랑해요 동물멈춤놀이달팽이집을집시다 농구골대에공던져넣기페인트붓으로물감그림그리기동물처럼움직여보아요모래로동물모양찍기 <OHP 동화 > 누가내머리에똥쌌어? < 신체표현 > 딸랑딸랑걸어라요술신발 < 게임 > 배고픈하마 < 미술 > 음악을들으며물감으로칠해요더울때그늘에서놀기 207
3 세보육프로그램 주간보육계획안 주제 : 동물소주제 : 좋아하는동물이있어요 실시기간 : 6 월 1 주 활동 요일 월화수목금토 등원및맞이하기어항속물고기의움직임을함께보며이야기나누기 * 오전실내자유선택활동 쌓기 동물집꾸며주기 동물마을에길을만들어요 역할 내가좋아하는동물이되어요 동물인형돌보기 미술 동물모양종이에물감불기 내가좋아하는동물그림그리기 언어 내가좋아하는동물수수께끼내기 큰동물소리, 작은동물소리 수 조작 동물의부분만보고도전체를알아요 빨래집게동물다리만들기 과학 물고기관찰하기 좋아하는동물사진을보아요 음률 동물모양판에주머니를던져요 동물에관한노래연속으로듣기 ** 정리정돈및전이활동 곰세마리 노래부르기 대 소집단활동 < 이야기나누기 > 어떻게할까요?: 코보가구덩이에빠졌어요 *** < 사회관계 > 슬플때도있고기쁠때도있어요 < 협동작업 > 동물모양콜라주 < 그림동화 > 동물들의나이자랑 실외활동토끼모양종이에색모래그림을그려요토끼처럼뛰어서반환점돌아오기 점심및낮잠선생님의 ' 도깨비방망이 ' 이야기들으며잠들기야채잘먹기 오후자유선택활동 기본생활습관 귀가및가정과의연계 참고사항 실내 < 언어 > 토끼책보기 < 음률 > 작은동물원 노래배우기 실외토끼처럼뛰어보아요 피곤할때누워서쉬기 우리가족이좋아하는동물알아보기 데칼코마니로동물을만들어요 * 어린이집에어항을준비하여유아가물고기의움직임을관찰할수있도록준비한다. ** 동물에관한노래의예 : 송아지, 산토끼, 악어떼, 동물농장등 *** 코보가구덩이에빠졌어요 : 웅진씽크빅 (1998) 208
6 월동물 주간보육계획안 주제 : 동물소주제 : 여러가지동물도있어요 실시기간 : 6 월 2 주 활동 요일 월화수목금토 등원및맞이하기 교사손에끼운토끼손인형과인사하며등원하기 쌓기끼우기블록으로동물을만들어요벽돌블록으로토끼굴을꾸며보아요 오전실내자유선택활동 역할 동물모양실로끈꿰기 토끼가배가아프데요 미술 펀치로동물모양따라꾸며요 동물원에서본동물을큰종이에그려요 언어 안전막대동물인형놀이 동물에게이름을만들어주어요 수 조작 곰세마리순서대로놓기 내가좋아하는동물비교하기 과학 거북이를관찰해요 식빵위에동물얼굴을꾸며요 ( 요리 ) 음률공을굴려목표물을맞혀요고요한밤흰쥐 정리정돈및전이활동 율동 : 통통통 대 소집단활동 < 이야기나누기 > 동물들도사는곳이다르데요 < 이야기나누기 > 알아보고싶은동물정하기 < 견학 > 동물원에다녀와요 < 음률 > 고요한밤흰쥐 실외활동개미관찰하기만지기만하고서모래속동물그림찾기 점심및낮잠 ' 달콤한꿈항아리 ' 그림책읽기벗은양말과옷잘정리하기 오후자유선택활동 기본생활습관 귀가및가정과의연계 참고사항 실내 < 미술 > 동물모양장판지에물감채치기 < 음률 > 사육제노래를감상해요 실외거미줄에찍찍이공을던져요 * 여름날씨에맞는옷입기 동물원에서만난동물에대하여집에전달하기 터널을지나가요 * 벨크로 ( 보들이 ) 를이용해만든거미줄모양판에벨크로 ( 까끌이 ) 를붙인고무공던지기각어린이집의사정에따라유아가관찰할동물을융통적으로준비한다. 209
3 세보육프로그램 주간보육계획안 주제 : 동물소주제 : 소리와움직임이달라요 실시기간 : 6 월 3 주 활동 요일 월화수목금토 등원및맞이하기 동물에관한노래들으며등원하기 오전실내자유선택활동 쌓기동물원을꾸며요코끼리열차를만들어요 역할동물원동물돌보기 원숭이와모자장수 동극 미술동물가면을만들어요원숭이와모자장수에나오는모자를꾸며요 언어 동물소리와움직임으로알아맞히기 이상한동물농장서로다른곳을찾아말해보아요 수 조작동물원을벽돌로지어요동물을기차에태워요 과학동물의소리와움직임을살펴보아요동물의발바닥모양을살펴보아요 음률바다속동물이되어요의자위에서몸을구부려봐요 정리정돈및전이활동 밀림으로 노래부르기 대 소집단활동 < 이야기나누기 > 동물들은움직임이달라요 < 신체게임 > 토끼에게당근을주고돌아와요 < 신체표현 > 무거운동물과가벼운동물 실외활동 두꺼비집만들기 점심및낮잠식사중에입에있는음식모두먹은후말하기 ' 잠이안와 ' 그림책듣기 오후자유선택활동 기본생활습관 귀가및가정과의연계 참고사항 실내 < 수 조작 > 동물그림에서빠진부분찾기 < 언어 > 우리엄마세요? 실외몸을꼬아보세요 예방주사맞기 집에서동물과관련된그림책갖고오도록안내하기 곰세마리 : 비룡소 (2006) 개와고양이 : 시공주니어 (2006) 말처럼뛰어가요 210
6 월동물 주간보육계획안 주제 : 동물소주제 : 먹는것도달라요 실시기간 : 6 월 4 주 활동 요일 월화수목금토 등원및맞이하기 아침에먹고온음식에대하여이야기나누기 오전실내자유선택활동 쌓기 동물병원을지어요 역할 동물학교 동물공연을보러오세요 미술 찰흙으로동물을만들어요 브레멘음악대막대인형만들기 언어 야 야뭐하니말놀이게임 브레멘의음악대 막대동화 수 조작 동물농장 촉감숫자 과학 동물그림자놀이를해요 동물의먹이를알아보아요 음률 코끼리와거미줄 동물발바닥촉감놀이 정리정돈및전이활동 손유희 : 원숭이세마리 대 소집단활동 < 음률 > 코끼리와거미줄 < 이야기나누기 > 무엇을먹고사는지이야기를나눠요 < 음률 > 곰잡으러간단다 재미있게부르기 실외활동안전널빤지에올라가요곰잡으러간단다 점심및낮잠바람과새, 숲에서나는소리음악듣기 ' 꿈지기아저씨 ' 그림책보기 오후자유선택활동 기본생활습관 귀가및가정과의연계 참고사항 실내 < 수 조작 > 동물의성장카드맞추기 < 미술 > 동물물감찍기 실외아기동물과어미동물짝을지어요 음식을먹고 잘먹었습니다 인사하기 동물먹이가져오기 달을먹은아기고양이 : 비룡소 (2005) 사람놀이 : 시공주니어 (2006) 나무블록으로강아지집을지어요 211
3 세보육프로그램 주간보육계획안 주제 : 동물소주제 : 동물을사랑해요 실시기간 : 6 월 5 주 활동 요일 월화수목금토 등원및맞이하기 등원한후보육실에서키우고있는동물에게인사말하기 오전실내자유선택활동 쌓기 와플블록으로동물우리를만들어요 역할 동물친구를초대해요 쥐순이의결혼식 미술 우유곽으로동물을꾸며요 새모빌을만들어요 언어 융판동화 : 세마리염소 * 뒤죽박죽이상한동물 수 조작 동물집을찾아주어요 여러가지모양으로동물을만들어요 과학 동물이사는집을알아보아요 달팽이를길러요 음률 동물멈춤놀이 달팽이집을집시다 정리정돈및전이활동 나는숲속의음악가 노래부르기 대 소집단활동 <OHP 동화 > 누가머리에똥쌌어?** < 신체표현 > 딸랑딸랑걸어라요술신발 < 미술 > 음악을들으며물감으로칠해요 < 게임 > 배고픈하마 실외활동농구골대에공던져넣기페인트붓으로물감그림그리기 점심및낮잠남기지않고모두먹어요해금산조를들어요 오후자유선택활동 기본생활습관 귀가및가정과의연계 실내 < 조형 > 뛰는개구리를접어요 < 쌓기 > 개구리연못만들기 실외동물처럼움직여보아요 더울때그늘에서놀기 모래로동물모양찍기 동물에게도움을주기위해내가할수있는방법알아보기 참고사항 * 세마리염소 - 어린이동극집 2: 계림닷컴 (2003) ** 누가내머리에똥쌌어?: 사계절출판사 (1993) 212
6 월 1 주 미술 ( 자유선택활동 ) 동물모양종이에물감불기 물감으로다양한무늬를표현한다. ( 예술경험 > 예술적표현 > 미술활동즐기기 ) 소근육을이용하여도구를조작할수있다. ( 신체운동 > 신체조절과기본운동 > 조작운동하기 ) 동물그림 ( 토끼, 코끼리, 사자, 호랑이등 ) 이프린트된도화지, 스포이트, 삼색물감과그릇, 작업용앞치마 1. 동물그림이프린트되어있는도화지, 물감스포이트를제시하여유아들이관심을갖도록한다. 어머. 동물그림이그려진종이가있구나, 여기있는길쭉한모양의도구는스포이트라는것이야. 스포이트의고무를살짝눌렀다가물감그릇에눌렀던손을놓으면어머물감이관으로쏙올라갔네. 2. 스포이트로물감을빨아들여종이에떨어뜨린후입으로불어모양을만든다. 물감을종이에떨어뜨린후입으로불어보자. 동물에무늬를넣어보자. 물감이어떤모양으로달라졌니? 3. 종이위의물감방울을움직여나타난모양을탐색한다. 물감을위쪽으로불어볼까? 어떤모양이나왔니? 번개무늬를만들어보려면어떻게할까? 4. 다양한색깔의물감을불어서표현한다. 두가지색깔을떨어뜨린후한번에불어보면어떤모양이될까? 한번해보자. 5. 물감이마른후가위로프린트모양대로자른다. 유아들이만든작품을모아서게시해주고이를감상한다. 확장활동 큰종이에유아들이동시에물감불기를하여공동작품을구성할수있다. 스포이트사용법을알려주어유아들이원활하게도구를활용할수있도록한다. 213
3 세보육프로그램 언어 큰동물소리, 작은동물소리 동물의크기를대략적으로비교한다. ( 자연탐구 > 수학적탐구 > 측정하기 ) 목소리의크기를조절하며이야기를한다. ( 신체운동 > 감각과신체인식 > 감각기관활용하기 ) 큰동물과작은동물이한면에각각그려진부채 8개 ~10개 ( 큰동물과작은동물의예 : 코끼리-생쥐, 고래-금붕어, 사자-토끼등 ) 1. 동물들이그려진부채를언어영역에준비해둔다. 2. 어떤동물들이있는지살펴보며유아들이좋아하는동물에대해서도이야기를나눈다. 이부채에는앞뒤로동물이그려져있구나. 어떤동물들이있을까요? 여기에는코끼리가있었네. 뒷면에는어떤그림이있나볼까? 는코끼리를좋아해요? 3. 동물들의크기가어떨지상상해보고부채의양면에있는동물의크기를비교해보도록한다. 만약우리반에코끼리가온다면얼마큼클것같나요? 코끼리옆에생쥐친구가온다면누가더클까? 생쥐는얼마큼작을까? 4. 큰동물과작은동물의소리에대해서비교해보고유아가큰소리와작은소리를조절하며말해볼수있도록교사가부채에있는동물의크기에따라말을해본다. 내가아주아주큰코끼리라면목소리도이렇게크게낼수있어요. ( 큰소리로 ) 안녕! 난코끼리 야. 멀고먼아프리카에서왔지. 어때내목소리가정말크지? 는어떤동물소리로얘기하고싶니? 나랑같이놀자. ( 생쥐그림의부채를들어유아들에게보여주며작은소리로 ) 안녕! 난찍찍찍생쥐야. 내목소리가들리니? 잘듣고싶으면내옆에가까이와서귀기울여봐. 난너희들이좋아하는음식을아주좋아해서여러가지먹는것을좋아하지. 찍찍찍. 너희들도나처럼아주아주작은소리로말을할수있니? 5. 유아들이동물에따라자유롭게이야기를해볼수있도록교사가동물의흉내를내며이야기를구성해본다. ( 작은소리로 ) 난뻐끔뻐끔붕어야. 넌누구니? 그래? 네가바로큰몸에이빨도커다란사자였구나. 우와그래서소리도이렇게크고우렁차구나. 넌어디에서사니? 확장활동 동물흉내를내며역할이나쌓기놀이영역에서상상놀이로확장될수있다. 동물부채를갖고돌아다니지않고언어영역에서활동을할수있도록안내한다. 214
6 월 1 주 수 조작 동물의부분만보고도전체를알아요 동물의특징을인식한다. ( 자연탐구 > 과학적탐구 > 생명체와환경의관계알기 ) 부분을보고전체를유추해본다. ( 자연탐구 > 수학적탐구 > 자료수집과분석하기 ) 동물그림판 ( 토끼, 코끼리, 사자. 기린등 ) 만드는방법의예 1 15cm 15cm정도로우드락을자른다. 두개씩겹친후윗부분을투명테이프로붙여열었다닫았다할수있도록한다. 2 1의위쪽우드락에코팅지 (15cm 13cm) 를올려놓고양옆, 아래부분을색테이프로붙인다. 그러면사진혹은그림을끼울수있게된다. 3 동물의특정부위를그린후 2에끼운다. ( 예 : 원숭이꼬리 ) 4 2를열고안쪽에는동물전체사진이나그림을붙인다. 1. 사전에동물화보등을제시하여유아가동물에익숙하게한다. 여기에우리몸에서볼수있는것들이있구나. 2. 수 조작영역에자료를바구니에담아제공한다. 3. 동물의부분그림만보고전체동물을유추해본다. 두개의하얗고긴것은무엇일까? 열어보면하얗고긴것을가진친구가나온대. 아, 바로토끼였구나. 토끼는하얗고긴귀를가지고있구나. 4. 동물을본경험및동물의특징, 생김새등에대해이야기나눈다. 는토끼를본적있니? 어디에서보았었니? 무엇을하고있었니? 확장활동 동물부분그림을수시로바꾸어준다. 예 ) 토끼꼬리그림 동물의가장특징적인부분부터시작하여점차어려운부분으로바꾼다. 수수께끼처럼놀이하면유아가큰흥미를느끼며참여한다. 215
3 세보육프로그램 과학 좋아하는동물사진을보아요 동물에대해관심을갖는다. ( 자연탐구 > 과학적탐구 > 생명체와환경의관계알기 ) 다양한동물사진, 하드보드지로만든작은삼각대 1. 동물사진을동물모양대로자르고코팅한다. 뒷면에삼각대를붙여과학영역에전시한다. 2. 동물사진을보며유아와좋아하는동물에대해이야기나눈다. 여기에동물친구들이많이있구나. 어떤동물들이있는지살펴볼까? 는어떤동물을가장좋아하니? 왜좋아하니? 3. 동물의생김새와특징에대해유아와이야기나눈다. 토끼의귀는어떻게생겼니? 사진속뱀의몸을손가락으로따라가볼까? 4. 동물사진을이용해극놀이를한다. 선생님은강아지를할게. 는어떤동물로놀이할까? 멍멍, 나는네발로다닌단다. 너는어떻게걸어가니? 확장활동 다양한정보를제공하기위해유아에게적합한동물에대한책을제공한다. 동물의움직임, 소리를몸으로표현한다. 사전에동물비디오시청이나동물소리듣기활동이이루어지면더효과적이다. 동물사진을한꺼번에제시하기보다유아에게익숙한동물 ( 강아지, 토끼, 고양이등 ) 부터제시한후에점차사자, 호랑이, 곰, 원숭이등으로동물사진종류를늘려준다. 극놀이를통해유아는동물에대한다양한경험을표현할수있다. 알고있는지식을언어적으로표현할수있는기회가되며, 또한새로운정보를얻을수도있다. 216
6 월 1 주 이야기나누기 슬플때도있고기쁠때도있어요 자신의감정을인식할수있다. ( 사회관계 > 정서인식과조절 > 자신과다른사람의여러가지정서를인식하고표현하기 ) 감정에대하여말로표현한다. ( 의사소통 > 말하기 > 자신의느낌, 생각, 경험말하기 ) 그림동시판, 감정표현그림판 1. 집단활동시간에둘러앉아교사가동시에대하여이야기를한다. 오늘선생님이짧은글을하나읽어줄게, 잘들어보자. 크고빛나는눈을가진영이야. 세상에는얼마나많은사람들이기뻐하는지아니? 그런데영이는기쁘지만웃지않으려고하네. 영이야. 기쁠때는웃어도된단다. 작고슬픈눈을가진영이야세상에는얼마나많은사람들이슬퍼하는지아니? 그런데철이는슬프지만울지않으려고하네. 철이야, 슬플때는울어도된단다. 크고화난눈을가진영이야. 세상에는얼마나많은사람들이화를내는지아니? 그런데민이는화나지만화를내지않으려고하네. 민이야. 화가날때는화를내도된단다. 2. 동시를듣고감정표현에대하여이야기를나눈다. 영이는슬플때 ( 또는화가날때 ) 어떻게하였니? 3. 자신이표현할수있는감정에대하여이야기를나눈다. 어떤일이있을때너는슬프니? 슬픈일이있을때너희들은어떤얼굴을하니? 그럼어떤일이있을때기쁘니? 기쁜일이있을때너희들은어떤얼굴을하니? 217
3 세보육프로그램 4. 자신의감정에대하여말로표현한다. 내가슬플때어떻게해야다른사람들이알수있을까? 슬프다고울기만하면어떻게되지? 내가화가날때어떻게해야다른사람들이알수있을까? 화가난다고소리만지르면어떻게될까? 확장활동 동물 ( 또는가족 ) 들의감정에대하여생각하는경험을한다. 동물들도우리처럼기분이있을까? 동물을사랑해주면어떤동물은어떤기분이들까? 만약우리가동물을괴롭히면어떤기분이들까? 유아들이동물 ( 또는타인 ) 의감정에대하여생각하기어려울경우, 감정의말을가르치기보다감정이나타날수있는상황에대하여이야기하는것이필요하다. 218
6 월 1 주 실외활동 토끼처럼뛰어보아요 동물의움직임을몸으로표현해본다. ( 예술경험 > 예술적표현 > 춤으로표현하기 ) 토끼의기본특성에대하여주의깊게관찰한다. ( 자연탐구 > 과학적탐구 > 생명체와환경의관계알기 ) 애완용토끼또는토끼화보, 토끼머리띠가면 만드는방법의예 1 토끼머리모양을그린후오려서코팅한다. 2 코팅한종이를토끼모양따라오린후뒷면에벨크로를붙인다. 3 부직포로유아머리에쓸머리띠를만든다. 4 부직포양끝은고무줄로꿰매어유아머리에쓰기편리하게만든다. 1. 실외또는유희실등넓은공간으로이동하여토끼를관찰한다. ( 실제토끼를관찰하기어려운경우화보나사진을대신한다 ) 오늘우리에게누가놀러왔는지알아맞혀보세요. 기다란두귀를가졌고요, 보슬보슬하얀털을가졌어요? 2. 유아들과토끼의움직임에대하여이야기를나눈다. 토끼가입을어떻게움직이고있니? 토끼는달릴때다리를어떻게움직이니? 먹이를먹을때는어떻게움직이니? 3. 토끼머리띠를두르고토끼처럼움직이며자유표현을해본다. 우리도토끼가되어볼까? 산토끼토끼야, 토끼가지금산을넘고있어요. 아주맛난당근을보았어요. 어떻게먹을수있을까? 4. 다양한동물의움직임에대하여표현한다. 이번에토끼가숲속을지나다곰을만났어요. 누가곰이되어줄친구있나요? 조금가다보니쥐가있네요. 는쥐처럼움직일수있니? 5. 산토끼노래와함께다양한동물에대하여표현하는경험을한다. 확장활동 토끼처럼뛰어서반환점돌아오기게임과연계하여활동을진행할수있다. 오후에낮잠을자고난이후신체움직임을원활하게하기위해본활동을활용하면효과적이다. 실제로토끼를관찰하기어려운경우가능한한시청각자료를활용하여토끼의움직임을실감할수있도록환경을제공한다. 219
3 세보육프로그램 기본생활습관 피곤할때누워서쉬기 자신의몸상태를살펴보고쉬어야하는상황과방법을안다. ( 기본생활 > 건강한생활 > 알맞게잠자기와휴식하기 ) 유아의상태를면밀하게살펴보는교사의관찰 1. 유아가등원시몸상태가좋지않았거나부모가아픈상태를전달한상황또는실내놀이를하거나실외놀이를하는모든상황에서유아를잘관찰한다. 특히유아가전날아팠다는부모의전달이있었거나등원시에유아의상태가평소와달랐다면수시로체크 ( 열재기, 유아에게물어보기등 ) 를해야한다. 2. 놀이중에유아의얼굴이빨개지거나지나치게하얗게보이는등평소의표정이아닐때혹은, 땀을많이흘리거나놀이를하지않고어딘가에기대어있거나누워있으려할때는구체적으로유아의상태를점검한다. 야! 어디아픈곳이있니? 아픈곳이있고말하기어려우면손으로가리켜보겠니? 선생님이열이있나한번재줄게요. 3. 아픈것은아닌데유아기또래들에게지나치게화를내거나놀이에지나치게몰입하여흥분하여안전에위험이될만한행동이나타날경우에도유아의상태를체크하고잠시쉬는것에대하여제안한다. 여기친구들이축구시합을재미있게하느라고모두얼굴이빨개지고숨이찬것같은데. 선생님이축구시합을보니까경기중에선수들이더잘뛰고작전을짜기위해서는쉬는시간을가져요. 여기 반축구선수들도잠깐물을마시고쉰다음에경기를계속하면어떨까? 그럼아마기운이나서더잘뛸수있을것같다. 4. 낮잠을자려하지않는유아들에게도자는것대신쉬는것에대하여제안한다. 야. 자고싶지않니? 그러면친구들이자는동안누워서쉬고있자. 몸과생각주머니도오늘점심먹기전까지정말열심히놀고생각을많이해서조금피곤할거야. 친구들이자는동안누워서쉬고있다가친구들이모두잠들면그때선생님이랑조용한놀이를할수있어요. 220
6 월 2 주 쌓기 벽돌블록으로토끼굴을꾸며보아요 블록으로동물이사는곳을블록으로꾸미고역할극으로경험한다. ( 예술경험 > 심미적탐색 > 가작화요소탐색하기 ) 토끼의생활에대하여알아본다. ( 자연탐구 > 과학적탐구 > 생명체와환경의관계알기 ) 벽돌블록, 숲속나무소품, 다양한토끼인형류, 종이, 크레파스 확장활동 1. 쌓기놀이영역에토끼와토끼가사는숲속사진을게시해주고토끼인형으로유아가관심을갖도록한다. 어머귀여운토끼가있네. 토끼는어디에서사는지알고있니? 2. 벽돌블록을이용하여토끼굴을꾸민다. 토끼가지금쉬고싶대. 우리가토끼굴을만들어주면좋겠다. 토끼굴속에는방이몇개나될까? 토끼는화장실가고싶을때어떻게하지? 토끼네집부엌은어디로만들어줄까? 토끼네안방에어떤물건을놓을까? 3. 종이에크레파스를이용하여숲속그림또는풀그림을그려서토끼굴에장식한다. 토끼굴에풀그림을그려서장식하면어떨까? 가토끼굴대문을풀로장식해줄수있니? 4. 토끼인형으로토끼집놀이를진행한다. 토끼가외출했다가돌아왔어요. 얘들아, 토끼가저녁식사준비를하고있대. 무엇을준비하면좋을까? 토끼의저녁식사놀이, 토끼의놀이터놀이, 토끼의학교놀이등역할놀이와연계하여진행할수있다. 유아들이토끼에대하여관심이고조되었을때활동을진행해야효과적이다. 본활동에앞서토끼의생활사에대하여실제관찰이나책및화보를통해주의깊게탐색한후활동을진행해야한다. 221
3 세보육프로그램 미술 ( 자유선택활동 ) 동물원에서본동물을큰종이에그려요 다양한동물을여러가지재료로표현한다. ( 예술경험 > 예술적표현 > 여러가지미술재료사용하기 ) 동물들의기본특성에관심을가진다. ( 자연탐구 > 과학적탐구 > 생명체와환경의관계알기 ) 전지종이, 크레파스, 색종이, 나뭇가지, 나뭇잎, 비닐종이, 유성펜등 1. 보육실방바닥에전지종이를깔아놓고유아들이관심을갖도록한다. 2. 유아들과동물원에서보았던동물에대하여이야기를나눈다. 어제동물원에다녀왔는데, 우리가맨처음만난동물은어떤것이었니? 몸이작은동물은어떤것이있었니? 코끼리가어떤행동을했었니? 물개가수영할때모습은어땠니? 3. 동물을전지에그리거나꾸미는작업을한다. 는사자가무엇을하는장면을그려줄래? 사자가쉬고있던나무는누가표현해줄수있니? 물개가수영하는수영장은어떻게그려주지? 비닐에유성펜으로수영장을표현하면어떨까? 토끼를그리기어려우면어떤방법으로꾸며줄수있을까? 독수리가쉬는나무는이종이어느부분에그려넣을까? 4. 미술영역의벽에걸어두고감상한다. 확장활동 동물원에서경험한내용과합동으로그린그림을감상한이야기를교사가적어준다. 방바닥에붙인종이가찢어지지않도록유아들의동선을조절한다. 222
6 월 2 주 언어 안전막대동물인형놀이 상상을하며자신의경험이나생각을이야기한다 ( 의사소통 > 말하기 > 자신의느낌, 생각, 경험말하기 ) 친구들과놀이를통해즐거움을함꼐공유한다. ( 사회관계 > 사회적관계 > 또래와사이좋게지내기 ) 안전막대동물인형 10 개 ~15 개 만드는방법의예 1 여러가지동물그림을앞 뒤의모습으로그려코팅한다. 2 동물그림에나무젓가락을붙인다. 3 지름 2.5cm, 길이 15.5cm 정도의떡가래스펀지를반으로자르고나무젓가락이들어갈수있도록가운데홈을판다. 4 막대가되는나무젓가락을 3 에접착제로붙여끼운다. 5 반으로나뉘어진떡가래스펀지를합친후, 떨어지지않도록테이프로스펀지주변을둘러고정시킨다. 1. 여러가지안전막대동물인형을언어영역에준비하고유아들과함께보도록한다. 여러가지동물친구들이많이놀러왔구나. 그런데여기에달려있는막대는폭신폭신하네. 2. 안전막대동물인형을좌우로흔들어보거나움직이며동물인형놀이를한다. 토끼야! 토끼야! 넌어디가니? 난지금엄마심부름간다. 나랑같이갈까? 병아리야! 넌이름이뭐니? 난토실이야. 엄마, 아빠가토실토실하다고이름을이렇게지어주었지. 네이름이뭔지정말궁금하다. 3. 함께수수께끼놀이를하거나그림책을보는등언어영역에서할수있는놀이를동물인형흉내를내며할수있다. 우리수수께끼놀이하자. 누가문제내는사람할래? 확장활동 쌓기놀이영역에서안전막대동물인형의집을짓는놀이를할수있다. 안전막대를만들때나무젓가락보다떡가래스펀지의길이를길게하여나무젓가락이스펀지밖으로나오지않도록유의한다. 223
3 세보육프로그램 수 조작 내가좋아하는동물비교하기 동물에관심을가진다. ( 자연탐구 > 과학적탐구 > 생명체와환경의관계알기 ) 수를비교하는경험을한다. ( 자연탐구 > 수학적탐구 > 측정하기 ) 동물그림상자, 밑판 만드는방법의예 1 우유곽윗부분은잘라내고하드보드지로막아상자를만든다. 그리고색깔시트지로감싼다. 위쪽에는벨크로 ( 보들이 ), 아래쪽에는벨크로 ( 까끌이 ) 를붙인다. 2 동물그림을그리고코팅한후상자옆면에붙인다. 같은동물의경우같은색상자에붙인다. 3 벨크로 ( 보들이 ) 가붙여진우드락밑판을준비하여좋아하는동물을분리해서붙일수있도록한다. 1. 사전에내가좋아하는동물에대해이야기나눈다. 2. 수 조작영역에자료를제공한후, 유아와자료에대해이야기나눈다. 여기에는어떤동물들이있는지볼까? 3. 좋아하는동물을찾아보고, 좋아하는동물그림상자를밑판에붙여본다. 는어떤동물을좋아하니? 어떤점이좋니? 친구들이 가좋아하는동물을볼수있도록이판에붙여볼까? 도같은동물을좋아하는구나. 그럼 가붙인상자위로붙여볼까? 4. 쌓아올린동물수를세어보고유아가좋아하는동물수를비교해본다. 토끼를좋아하는친구들이몇명인지같이세어볼까? 우리반친구들이가장좋아하는동물은어떤동물이니? 어떻게알수있니? 확장활동 좋아하는동물을다양한방법으로표현해본다. 예 ) 좋아하는동물그림그리기, 동물의신체표현 상자의다른면에유아의얼굴을붙일수있으면유아에게더의미있게활동이진행될수있다. 224
6 월 2 주 과학 거북이를관찰해요 확장활동 거북이의생김새와움직임을관찰한다. ( 자연탐구 > 과학적탐구 > 생명체와환경의관계알기 ) 거북이, 수조, 거북이먹이 ( 전용사료외에마른새우, 멸치, 당근, 바나나, 토마토, 상추등을번갈아줌 ) 1. 과학영역에수조안에든거북이를제시해준다. 수조안을돌과풀로꾸며주고, 물을부어준다. 2. 거북이의생김새와움직임을유아와관찰한다. 거북이가어떻게움직이고있니? 거북이가물속으로들어가는구나. 물속에서는어떻게움직이니? 돋보기로보면거북이가어떻게보이니? 3. 거북이에게먹이를주어먹이먹는모습을관찰한다. 거북이는멸치를좋아한대. 멸치를주면어떻게먹을지지켜보자. 4. 유아와거북이가있는수조를청소하고집을새롭게꾸며준다. 거북이가깨끗한집에서살수있도록우리가같이청소해줄까? 거북이의움직임을몸으로표현해본다. 예 ) 음악들으며거북이신체표현하기, 거북이신체게임 거북이에관련된책을제공한다. 거북이외에달팽이, 장수풍뎅이, 햄스터등각어린이집상황에맞는동물을관찰할수있다. 거북이를관찰할때는거북이가물수도있으므로유아의안전에특히주의하여야한다. 거북이를만진후에는꼭손을씻도록한다. 또한동물의위생과건강상태에대해특히주의하고, 반에동물알레르기가있는아동은없는지살펴본다. 거북이를실내뿐아니라실외에서도관찰할수있도록하면더욱효과적이다. 큰대야에물을담아거북이가헤엄치는모습을관찰할수도있고, 땅에서걷는모습을지켜볼수도있다. http://myhome.hanafos.com/~khwhana 사이트에들어가면거북이에대한정보를얻을수있다. 동물에대한관찰은어느주제에든이루어질수있다. 다만동물주제에서는좀더세부적으로들어가동물의구체적인특성에대해초점을맞춘다. 225
3 세보육프로그램 음악 고요한밤흰쥐 동물역할게임에참여하여즐긴다. ( 예술경험 > 예술적표현 > 극놀이로표현하기 ) 이야기를듣고이해한다. ( 의사소통 > 듣기 > 이야기듣고이해하기 ) 흰쥐와고양이머리띠, 시계, 탬버린 확장활동 1. 교사가집단활동시간에둘러앉아이야기를나눈다. 오늘선생님이재미있는이야기를하나할건데, 이이야기에나오는대로우리가게임을해볼거야. 2. 이야기를유아들에게들려준다. 고요한밤흰쥐가살그미, 시계곁에갈때에 1시를땡치니, 놀라도망갔대요. 작은흰쥐가놀랐다. 3. 이야기를게임을하기위해역할을정한다. 이이야기를게임으로해보려면누가있어야할까? 흰쥐, 고양이말고또누가있어야할까? 4. 게임의방법에대하여유아들과이야기를나눈다. 흰쥐는어디에서잠을자고있다고할까? 흰쥐가고양이몰래다가가려면어떻게해야하지? 시계는어디에있다가울린다고할까? 1시를땡치는것은어떻게표현하면좋을까 5. 게임을시작하고역할을수행한다. 실외나유희실등유아들의신체움직임을크게할수있는공간을확보하여활동을진행하도록한다. 실내에서활동을진행할경우서로부딪쳐서넘어지지않도락하는등안전에유의하며활동을실시한다. 머리띠를교사가준비하여쓰고할수도있으나유아들이미술영역에서직접만든후쓰고진행할수있다. 226
6 월 2 주 실외활동 터널을지나가요 대근육을발달시킨다. ( 신체운동 > 신체조절과기본운동 > 이동운동하기 ) 터널을이용하여신체활동을한다. ( 신체운동 > 신체활동참여 > 여러가지기구를이용하여신체활동하기 ) 비닐터널이나상자로만든터널 만드는방법의예 1 유아가통과할수있을정도의상자를준비하고, 앞뒤로아치모양의구멍을크게뚫어유아가지나갈수있도록만든다. 2 여러개를준비하여통과할수있는길이나방향을다르게해준다. 확장활동 1. 터널을세워놓고유아가자유롭게탐색하도록한다. 구멍이있는길이있네. 이구멍에들어가려면몸을어떻게해야할까? 이구멍을지나면어디로나갈수있을까? 는들어가니까어땠니? 2. 다양한움직임의형태로터널을통과해본다. 윗몸을숙이고지나가볼까? 거북이처럼기어서가볼까? 3. 터널지나가는빠르기를달리해본다. 빨리가려면어떻게하면좋을까? 이번에는아주느리게가볼까? 터널이될수있는다양한자료를제시하거나유아와함께찾아본다. ( 훌라후프통과하기, 정글짐통과하기, 안전널빤지밑통과하기등 ) 몇가지규칙을정하여터널을통과하는게임으로진행할수도있다. 이때의목표는게임에는규칙이있음을이해하고, 규칙을지켜보는것이다. 터널이쓰러질수있으므로교사가한쪽을잡고균형을유지시킨다. 터널을기어갈때에는바닥이평평한지확인하고난후실시한다. 여러명이이용할때에는다칠수있으므로한쪽방향으로차례차례이용하도록한다. 터널을제작할때상자에신문지를붙이면튼튼해진다. 또창호지와색한지를이용하여꾸며볼수도있다. 227
3 세보육프로그램 쌓기 코끼리열차를만들어요 동물기차를이용한극놀이를한다. ( 예술경험 > 예술적경험 > 극놀이로표현하기 ) 동물원에다녀온경험을기억하고말로표현한다. ( 의사소통 > 말하기 > 자신의느낌, 생각, 경험말하기 ) 벽돌블록, 우레탄블록, 도화지, 크레파스, 코끼리열차화보, 각종소품류 1. 코끼리열차화보를쌓기놀이영역에붙여두고유아들이관심을갖도록한다. 여기우리가동물원에갔을때보았던기차그림이있구나. 이렇게여러사람들이탈수있는기차를우리방에도만들면재미있겠다. 2. 우레탄블록과벽돌블록으로코끼리열차를꾸미는방법에대하여이야기를나눈다. 여러사람들이앉을수있도록자리가많아야겠어요. 운전하시는분자리도마련해주세요. 3. 다양한시설물에대한경험을이야기한다. 사람들이서서기다리는자리는어디에마련할까요? 코끼리열차라는것을다른사람들도알수있도록그림을그려줄사람있나요? 기차에타려면어떻게하지? 표받는곳도있어야겠어요. 4. 코끼리열차를타고동물원가기놀이에참여하여즐긴다. 확장활동 기차를탈때와기차에서내릴때의안전에대한유의사항을이야기한다. 동물원놀이또는소풍놀이등과연계하여활동을진행한다. 유아들의구성물이풍부해질수있도록다양한종유의블록을준비하였다가적절한시기에제공한다. 지역특성에따라코끼리열차에대한경험이없는경우다양한동물열차로대체하여활동을진행할수있다. 228
6 월 3 주 역할 원숭이와모자장수 동극 동극역할에참여하여즐긴다. ( 예술경험 > 예술적표현 > 극놀이로표현하기 ) 간단한문장을듣고이를기억하여말한다. ( 의사소통 > 듣기 > 이야기듣고이해하기 ) 모자만들소포용지 (50cm*50cm), 크레파스, 숲속배경그림등 만드는방법의예 1. 유아들과역할놀이영역에서동극에나오는이야기를듣는다. 오늘은선생님이원숭이와모자장수이야기를들려줄게, 우리가동화를동극으로도표현할수있을까? 2. 등장하는인물의배역을정한다. 원숭이와모자장수이야기에는누가등장하니? 원숭이들을하고싶은사람? 3. 배역에따라준비할소품에대하여알아본다. 원숭이들은어떤준비가필요하니? 원숭이들이올라가있는곳을어디에만들까? 모자장수는어떤모자를팔고있었니? 4. 교사가불러주는대사를따라역할을수행한다. < 원숭이와모자장수 > 해설자 : 옛날옛날한마을에모자장수가있었습니다. 그모자장수는빨간모자, 파란모자, 노란모자, 뾰족모자, 긴모자, 짧은모자등을모두머리에쓰고다니며모자를팔았습니다. 그리고하루종일이렇게외치고다녔습니다. 모자장수 : 모자사려 ~ 모자사려 ~ 229
3 세보육프로그램 해설자 : 그러나그날모자는하나도팔리지않았습니다. 모자장수 : 아이참, 모자는팔리지도않고, 나무그늘에서좀쉬어가야겠다. 해설자 : 이렇게모자장수는잠이들었습니다. 그런데그나무위에는원숭이들이살고있었어요. 모자장수가모자를쓰고자고있는것을본원숭이들은나무에서내려와서모자를하나씩모두가져가버렸어요. 모자장수에게는모자가한개만남게되었지요. 모자장수 : 아함잘잤다. 어? 그런데내모자어디갔지? 해설자 : 머리위에쌓여있어야할모자가달랑하나만남아있는거에요. 이때모자장수는두리번거리다가나무위를올려다보게되었습니다. 모자장수 : 아니저녀석들이.. 내모자내놔!( 왼팔을흔들며 ) 해설자 : 그러나원숭이들은모자장수를흉내내며이렇게이야기했어요. 원숭이들 : ( 왼팔을흔들며 ) 끼끼끼끽해설자 : 모자장수는화가났습니다. 그래서왼팔과오른팔을흔들며이렇게말했어요. 모자장수 : 내모자내놔!( 왼팔과오른팔을흔들며 ) 해설자 : 그러나원숭이들은모자장수를흉내내며이렇게말했어요. 원숭이들 : ( 왼팔과오른팔을흔들며 ) 끼끼끼끽해설자 : 점점화가난모자장수는왼팔과오른팔을흔들고왼발을구르며이렇게말했어요. 모자장수 : 내모자내놔!( 왼팔과오른팔을흔들고, 왼발을구르며 ) 해설자 : 그러나원숭이들은모자장수를흉내내며이렇게말했어요. 원숭이들 : ( 왼팔과오른팔을흔들고왼발을구르며 ) 끼끼끼끽해설자 : 더욱화가난모자장수는왼팔과오른팔을흔들고왼발과오른발을구르며이렇게말했어요. 모자장수 : 내모자내놔!( 왼팔과오른팔을흔들고, 왼발과오른발을구르며 ) 해설자 : 그러나원숭이들은모자장수를흉내내며이렇게말했어요. 원숭이들 : ( 왼팔과오른팔을흔들고왼발과오른발을구르며 ) 끼끼끼끽해설자 : 모자장수는머리끝까지화가났어요. 그래서쓰고있던모자를바닥에휙집어던지며이렇게말했어요. 모자장수 : 에잇할수없다.( 모자를바닥에휙집어던지며 ) 해설자 : 그러자신기하게도원숭이들은모자장수를흉내내며모자를모두바닥에휙집어던지는거였어요. 모자장수 : 아니이런모자를모두찾았네. 해설자 : 이렇게모자를다시얻은모자장수는모자를머리위에모두쌓아올린후모자를팔러길을떠났습니다. 모자장수 : 모자사려 ~ 모자사려 ~ 230
6 월 3 주 확장활동 미술영역에서유아가모자를직접접은후꾸며서동극에활용한다. 언어영역에서막대동화활동으로연계하여진행할수있다. 언어영역에원숭이와모자장수동화책을제공하여유아들이동화내용에익숙하도록한후동극을실시하는것이효과적이다. 원숭이의숫자를제한하지않고희망하는유아들이모두참여할수있도록동극을진행하도록한다. 231
3 세보육프로그램 언어 동물소리와움직임으로알아맞히기 친구가흉내내는동물소리를잘듣는다. ( 의사소통 > 듣기 > 낱말의발음경청하기 ) 반복되는동물의소리를듣고이해한다. ( 자연탐구 > 수학적탐구 > 규칙성이해하기 ) 동물수수께끼카드또는여러가지동물그림카드 1. 유아들에게언어영역에있던수수께끼카드나동물그림카드를이용하여새로운놀이를해볼것을제안한다. 여기에있는동물수수께끼놀이를많이했었는데오늘은다르게놀이를해보면어떨까? 오늘놀이는술래가동물그림을보고서그동물의소리만내는거예요. 소리를내기어려우면친구들이알수있도록동물흉내를내주는거예요. 2. 교사가먼저유아들에게시범을보이고유아들이술래를할수있도록한다. 3. 유아가동물흉내를내는것이어려운동물들의카드는교사가보고선별하여분리해두고소리나흉내를내는것이쉬운동물들을선택할수있도록돕는다. 4. 유아가소리를내거나흉내를내는것을또래들이주의깊게듣고보며즐겁게할수있도록격려한다. 가어떤동물소리를내는지귀기울여잘들어보자. 어? 선생님은이소리를어디에서들은것같은데, 조금만크게해주면잘알수있을것같구나. 어떤동물의소리일까? 가저렇게팔을날아가는것처럼흔드는걸보니까. 새인것같은데, 새가맞는지물어볼까요? 그리고어떤새인지소리를알면알려달라고할까? 확장활동 음률영역에서동물의움직임을표현할수있는신체활동으로확장할수있다. 움직임을표현할때는주변유아들이부딪히지않도록공간을잘살펴보고하도록한다. 232
6 월 3 주 수 조작 동물을기차에태워요 여러가지동물에대해알아본다. ( 자연탐구 > 과학적탐구 > 생명체와환경의관계알기 ) 동물의생김새를구분하여같은모양을짝지어본다. ( 자연탐구 > 수학적탐구 > 자료수집과분석하기 ) 동물그림자가있는기차, 동물그림카드 만드는방법의예 1 동물을그리고코팅한후, 뒷면에벨크로 ( 까끌이 ) 를붙인다. 2 동물수에맞춰기차칸을만든다. 기차각칸에는검은종이를오려만든동물그림자 (1의동물들 ) 를붙이고동물의이름도같이적어준다. 3 2의동물그림자에동물그림을겹쳐붙일수있도록벨크로 ( 보들이 ) 를붙인다. 1. 수 조작영역벽에기차그림을붙인다. 기차안에서그림자친구들이여행을하고있구나. 어떤친구들이기차에있을까? 2. 기차각칸속에있는동물그림자와같은모양의동물을찾아붙여보도록한다. 목이긴그림자는어떤동물일까? 빙글빙글꼬아진그림자는어떤동물이라고생각되니? 3. 동물에대한유아의사전경험, 동물의특징등을이야기나눈다. 는사자를본적있니? 사자처럼소리내볼까? 사자는어떻게걸어다닐까? 확장활동 그림동화책 누구그림자일까 : 보림 (2000) 를보며다양하고창의적인생각을할수있는기회를준다. 교사는유아와상호작용할때, 동물의특징을유아가인식할수있도록한다. 유아가자유롭게활동할수있도록융통성을준다. 예 ) 뱀이타고있던기차였는데, 는기린을태우고싶구나. 233
3 세보육프로그램 과학 동물의소리와움직임을살펴보아요 시청각자료를보며동물들의특성을알아본다. ( 신체운동 > 감각과신체인식 > 감각기관활용하기 ) 시청각자료 확장활동 1. 사전활동으로동물에관련된놀이를함으로써동물에대한유아의흥미를높인다. 2. 유아가동물에대해흥미를보일때, 시청각자료를보여주며동물에대해유아와이야기나눈다. 는무슨동물을좋아하니? 아, 병아리를좋아하는구나. 병아리를직접본적이있니? 가좋아하는병아리가어떻게생겼는지비디오로같이볼까? 병아리가아장아장걸어가네. 어디로가고있을까? 병아리를보니까선생님은노란개나리꽃이생각나네. 병아리처럼걸어볼까? 병아리가어떻게우는지들어볼까? 동물을다양한방법으로표현해본다. 예 ) 극놀이, 신체표현, 동물소리표현하기, 동물그림그리기 직접동물의생김새와움직임을관찰하는것이가장효과적이지만, 직접볼수없는동물등은시청각을통해유아에게간접경험을제공할수있다. 유아의흥미를파악하여유아에게가장필요하고유익한내용의시청각자료를선정한다. 시청각자료는 TV 프로그램녹화, 비디오, DVD, 인터넷등을통해얻을수있다. 예 ) 내셔널지오그래픽제작 - 아기동물의세계, 동물들의장기자랑등 유아의연령에적합한시청각자료에서선택하는것이중요하다. 교사는시청각자료에서나온말을유아가이해하기쉽도록부연설명해준다. 이활동은소집단혹은대집단으로진행될수있다. 소집단으로진행하게되면좀더자유롭게유아와상호작용할수있다. 유아들만시청각자료를보게하거나, 교사가유아에게지식만전달하려고하지않는다. 교육적효과를높이기위해서는교사가유아와함께시청각자료를보면서적절한상호작용을해주어야한다. 234
6 월 3 주 음률 바다속동물이되어요 동물의움직임을탐색한다. ( 예술경험 > 심미적탐색 > 움직임과춤탐색하기 ) 바다속생물의움직임에대하여관심을가진다. ( 자연탐구 > 과학적탐구 > 생명체와환경의관계알기 ) 스카프, 바다속화보, 진주조개잡이음악테이프, 1. 바다속동물이나온화보를음률영역에게시하고진주조개잡이음악을틀어놓는다. 오늘바다속에살고있는동물들사진이많이있네. 2. 유아들과바다속에사는동물들에대하여이야기를나눈다. 바다에살고있는동물들에는어떤것들이있을까? 바다속에사는동물들은어떤집에서살고있는걸까? 무엇을먹고살고있는걸까? 3. 바다속동물의움직임에대하여이야기를나눈다. 문어는어떻게움직이는지몸으로표현할수있니? 상어는어떻게먹이를잡으러갈까? 만약커다란게라면어떻게하지? 4. 음악을들으며바다속동물이되어소품을가지고몸으로표현한다. 이스카프가파도라고생각해봐요. 커다란파도가밀려와요. 상어가나타나서움직여요. 다시조용한밤이되었어요. 확장활동 동물원또는수족관놀이와연계하여활동을진행할수있다. 교사는바다속동물이다양한표현이나올수있는상황을말로제시하며활동을진행하는것이효과적이다. 오징어가먹물을쏘고있네요. 커다란상어가지나가는동안해초뒤에숨어있다고요. 하늘거리는해파리가헤엄쳐와요. 파도가밀려오네요. 235
3 세보육프로그램 실외활동 몸을꼬아보세요 확장활동 신체의다양한부분을꼬아본다. ( 신체운동 > 신체조절과기본운동 > 비이동운동하기 ) 신체의각부분을인식하고움직인다. ( 신체운동 > 감각과신체인식 > 신체를인식하고움직이기 ) 1. 사전에꼬아진실등을보거나직접꼬아보도록하여유아가꼬는방법에대해경험할수있도록한다. 두줄이어떻게꼬아져있니? 우리도직접꼬아볼수있을까? 2. 우리몸의어느부위로꼬아볼수있는지생각해본다. 우리몸중에서꼬아볼수있는곳은어디가있을까? 3. 유아가직접몸의여러부분으로꼬아보도록한다. 팔로꼬아볼까? 다리로도꼬아보자. 4. 친구와같이꼬아보도록한다. 친구와마주서서두팔을꼬아볼까? 몸을같이꼬아볼까? 5. 몸을꼬아보았을때의느낌을이야기한다. 팔을꼬아보니기분이어떠니? 친구의다리가꼬아진것을보니무엇이생각나니? 게임을통해자연스럽게몸을꼬아보는활동을할수있다. 게임방법은손바닥, 발바닥모양이붙여진바닥판위에서유아가지시에따라몸을움직여보는것이다. 실외혹은대근육실에서매트나돗자리등을깔고활동을진행하면유아가여유있게몸을움직일수있다. 236
6 월 4 주 역할 동물공연을보러오세요 동물의움직임과소리에대하여극놀이로표현한다. ( 예술경험 > 예술적표현 > 극놀이로표현하기 ) 경험한내용을기억하고말로표현한다. ( 의사소통 > 말하기 > 자신의느낌, 생각, 경험말하기 ) 속빈블록또는우레탄블록, 동물인형, 훌라후프, 공, 플라스틱먹이통등 1. 동물원에견학갔던경험에대하여이야기를나눈다. 지난번에동물원에갔을때기억하니? 동물들도우리처럼유치원에다닌다면재미있겠다. 2. 동물공연을하기위한준비에대하여이야기를나눈다. 동물유치원에서는어떤것들을가르칠까? 지난번에 TV에서보니까훌라후프넘기, 공던지기를잘하는물개들도있던데여기동물들은어떤재주들을배울까? 우리가연습을해서손님들에게구경하러오라고하면좋겠다. 동물공연을할무대는어디에만들까? 3. 동물원공연에출연할동물의배역을정한다. 동물공연에는어떤동물들이출연한다고할까? 공연을하려면어떤물건이필요하지? 4. 동물공연을진행한다. 자, 동물공연을조금후에시작합니다. 손님들어서오세요. 물개들은공을받을때어떻게움직이니? 수영을하며훌라후프도넘을수있다고해보자. 이번에는두마리가한꺼번에등장합니다. 5. 동물의종류를달리하여놀이를진행한다. 자, 1회공연을마쳤는데, 쉬는동안동물들은다음공연연습을한다고하자. 연습이필요한동물들은무대뒤로오세요. 확장활동 동물병원, 동물먹이주기등의놀이와연계하여활동을실시할수있다. 동물공연놀이에서교사는유아들이동물역할을얼마나잘모방하는지에초점을두기보다동물의움직임이나소리를표현할있도록격려하는것이필요하다. 237
3 세보육프로그램 미술 ( 자유선택활동 ) 찰흙으로동물을만들어요 재료를다양하게사용할수있다. ( 예술경험 > 예술적표현 > 여러가지미술재료사용하기 ) 자신과친구들이만든작품을소중하게다룬다. ( 예술경험 > 예술감상 > 미술작품감상하기 ) 찰흙, 마분지, 이쑤시개, 빗, 빵끈, 끈, 모루, 연필, 숟가락, 작업용앞치마, 찰흙받침 1. 찰흙반죽으로주무르며만들수있는것에대하여이야기를나눈다. 내가가장좋아하는동물은무엇인가요? 찰흙으로어떤동물을만들수있을까? 2. 찰흙받침에찰흙을떼어붙이며만들고싶은동물을구성해간다. 얼굴은어떤모양일까? 사자머리는어떻게만들어볼까? 이모루조각은어느부분은꾸미는데사용할까? 3. 다양한재료를활용하여찰흙조각에효과를낸다. 빗으로찰흙을긁으니어떤모양이나왔니? 이쑤시개로구멍을내어볼까? 어떻게되었니? 4. 완성된작품을전시해주고친구들과함께이야기를나눈다. 가만든작품인데, 여기있는무늬는어떤것을표현한걸까? 가자신이만든동물에대하여설명을해줄수있니? 확장활동 찰흙으로만든동물을모두모아미니동물원을꾸며준다. 3세유아들은찰흙구성을할때입체보다는평면작업을주로한다. 또한자신이만들고자하는구성물을직접결과물로표현하기보다자신이표현하려고한부분을말로설명하려는특징이있다. 교사는유아의이런발달특징을수용하여유아의말을받아적어주고유아가표현하고자한의도를인정해주는것이필요하다. 238
6 월 4 주 언어 00 야 00 야뭐하니말놀이게임 반복되는말의규칙성을이해한다. ( 자연탐구 > 수학적탐구 > 규칙성이해하기 ) 게임의방법을잘듣고이해한다. ( 의사소통 > 듣기 > 이야기듣고이해하기 ) 말놀이게임자료 ( 동물인형틀-여우, 토끼, 강아지, 고양이등, 각동물의먹이그림-개구리, 당근, 먹이뼈, 생선등, 술래통 ) 만드는방법의예 1 떠먹는요구르트의빈통을깨끗이씻어서준비하고입구가바닥으로가도록한뒤상단에벨크로테이프의부드러운부분을잘라붙인다. 2 여우, 토끼, 강아지, 고양이등의그림을그려서코팅하여오리고뒷면에벨크로테이프의거친부분을붙인다. 3 떠먹는요구르트의빈통하나는색깔이있는시트지를붙여서술래통을만든다. 4 각동물들의먹이그림을코팅하여지우개나두꺼운우드락에붙인다. 1. 유아들과 여우야, 여우야뭐하니 노래를술래와여우로나누어불러본다. 2. 노래에맞추어말놀이게임을설명한다. 여기에동물그림과통들이있는데어떻게놀이를하는것인지보여줄게. 여우하고싶은친구는 ( 통에여우그림을붙이며 ) 이통앞에여우그림을붙여주렴. 그리고여우의먹이인개구리는술래와여우사이에두자. 처음에는선생님이여우가되어볼게. 술래가되어줄친구있니? 같이 여우야, 여우야뭐하니 를불러보자. 선생님은여우가되어같이부를게. 술래가 살았니? 죽었니? 라고물을때여우가 살았다 라고말하면빨리통을움직여서먹이를가져갈수있단다. ( 통으로개구리그림을덮으며 ) 하지만 죽었다 라고말하면먹이를가져오지못하고계속기다려야한단다. 2. 여우야, 여우야뭐하니노래를함께부르며교사와유아 1명이말놀이게임시범을보인다. 3. 처음에는여우만갖고놀이를할수있도록하고익숙해지면다른동물이름을노래에넣어 ' 토끼야, 토끼야뭐하니 ' ' 강아지야, 강아지야뭐하니 ' 라고부르며게임을할수있도록한다. 239
3 세보육프로그램 확장활동 실외활동으로 ' 여우야, 여우야뭐하니 ' 활동을계획하여실행한다. 통으로먹이를덮으려고할때손으로상대유아얼굴을치거나신체적인부딪힘이일어나지않도록유의한다. 통의견고성을확인하고게임이반복되면서파손될경우바로교체하거나안전하고단단한통으로교체하도록한다. 240
6 월 4 주 수 조작 촉감숫자 숫자의형태를경험한다. ( 자연탐구 > 수학적탐구 > 수개념형성하기 ) 다양한느낌의촉감을경험한다. ( 신체운동 > 감각과신체인식 > 감각능력기르기 ) 다양한재질로만든 1~5 까지의촉감숫자판 ( 천, 모래종이, 골판지등 ) 1. 수 조작영역에촉감숫자를제공한다. 2. 촉감숫자를만져보며다양한느낌에대해언어적으로표현할수있도록한다. 만져보니어떤느낌이드니? 만져보니생각나는동물이있니? 3. 촉감숫자를만지며숫자의형태를인식한다. 손가락으로만져볼까? 1은일자로내려오네. 3은동그랗게돌았다가안으로쏙들어가기도하는구나. 확장활동 숫자모양으로구멍을내서골을따라숫자를써볼수있다. 다양한재질의재료는교사가융통적으로선정한다. 우드락등을이용하여숫자의높이가있게만들면유아가쉽게숫자의형태를인식할수있다. 숫자에관련된활동은수세기, 수개념등이통합적으로이루어져야한다. 241
3 세보육프로그램 과학 동물그림자놀이를해요 동물에관심을갖는다. ( 자연탐구 > 과학적탐구 > 생명체와환경의관계알기 ) 그림자가만들어지는과정을경험한다. ( 자연탐구 > 탐구적태도 > 주변의사물과환경에지속적으로호기심가지기 ) 인형극틀, 흰천, 동물그림자막대인형 ( 토끼, 독수리, 기린등 ), 스탠드 확장활동 1. 흰천을붙인인형극틀과동물그림자막대인형을과학영역에제공한다. 여기에까만친구들이있네. 이친구는어떤친구처럼보이니? 2. 인형극틀뒤쪽에서천을향해스탠드불빛을비춰준다. 불빛을비추면동물친구가어디에나타나는지보렴. 토끼그림자친구도나타났고, 목이긴기린그림자친구도나타났네. 3. 교사는유아가극놀이를할수있도록상호작용해준다. 이때교사는놀이를통해동물의특징을유아가자연스럽게알수있도록한다. 토끼야, 안녕? 너의이름을들려주렴. 토끼야, 너는무엇을하고노니? 깡충깡충뛰어다니는구나. 노래를불러줄테니깡충깡충뛰는모습을보여줄래? 산토끼토끼야어디를가느냐 ~ 몸으로동물그림자를만든다. 이때교사가동물을표현할수있는소품을만들어제공하면활동이더활성화될수있다. 예 ) 종이로만든날개, 털실로만든꼬리등 교사는유아의이야기를많이들어주고, 유아들간의상호작용을격려한다. 표현에어려움을느끼는아동에게교사는단계적으로접근한다. 활동을관찰할수있는충분한시간주기, 교사의이야기를듣고표현하기, 간단한대사말하기등으로접근할수있다. 많은아동이참여하려고할경우, 인원수나순서등을적절하게조절한다. 인형극틀이없는경우, 흰천양쪽에막대기둥을세워대체할수있다. 242
6 월 4 주 음악 ( 음률 ) 곰잡으러간단다 재미있게부르기 반복적인리듬이있는노래를불러본다. ( 예술경험 > 예술적표현 > 노래부르기 ) 간단한리듬패턴을반복하여손뼉이나목소리로내어보고움직임으로표현한다. ( 예술경험 > 예술적표현 > 리듬만들기 ) ' 곰사냥을떠나자 '( 마이클로젠글, 공경희역, 1994, 시공주니어 ) 그림책, 그림노랫말악보, 노래 곰잡으러간단다 확장활동 1. 노랫말을읽어준후그림책의내용과연관지어이야기를나눈다. 이아이는어디를가고있니? 우리도커다란곰을만나러멀리떠나볼까? 2. 그림노랫말에따라 1절을따라하고 2, 3 절을익힌다. 3. 다양한방법으로노래를불러보고흥미롭게노래를익힌다. 4. 노래가익숙해지면의성어, 의태어가나오는부분에효과음을만들어본다. 사각서걱소리부분에어떤소리를내며불러볼까? 텀벙텀벙소리에어떤소리를내며불러볼까? 5. 가락이끝난후노랫말뒤에의성어, 의태어에해당하는움직임을만들어본다. 철벅철벅하고지나갈때어떤움직임일까? 전이시간의말놀이로활용하거나실외놀이터넓은공간에서움직임의효과를살려노래를부른다. 그림책을자유선택놀이나대집단시간등에자주읽어주어노래의이야기에익숙해지도록한다. 243
3 세보육프로그램 기본생활습관 음식을먹고 잘먹었습니다 인사하기 음식에대해감사한마음을표현한다. ( 기본생활 > 건강한생활 > 식생활을바르게하기 ) 상황에맞는감사인사를한다. ( 기본생활 > 바른생활 > 예절바르게생활하기 ) 잘먹었습니다 라고인사하는그림이나사진 1. 식당이나교실의간식정리하는영역에먹은그릇을치우며인사하는모습과 잘먹었습니다 라는말이적힌자료를게시한다. 2. 일과중오전및오후간식, 점심시간등어느때라도유아들이음식을먹고그릇을정리하는곳에갖다놓을때 잘먹었습니다 라고인사를할수있도록알려준다. 가점심을남기지않고잘먹었구나. 이제 잘먹었습니다 라고인사를하고갖다두도록하자. 우리가잘먹고 잘먹었습니다 라고인사를하면맛있는음식을준비해주신모든분들이듣고 친구들이맛있게먹었구나, 고맙다는인사를하는구나 라고생각하고기분이좋아지실거예요 확장활동 음식을먹기전에 잘먹겠습니다 라고인사하고음식먹기 244
6 월 5 주 미술 ( 자유선택활동 ) 우유곽으로동물을꾸며요 폐품을이용하여미술작품을만들수있음을안다. ( 예술경험 > 예술적표현 > 여러가지미술재료사용하기 ) 노랫말에나오는내용을창의적으로표현한다. ( 예술경험 > 예술적표현 > 통합적으로표현하기 ) 빈우유곽 ( 다양한크기 ) 여러개, 화지, 색종이, 금종이, 가위, 크레파스, 컬러펜, 도화지, 풀, 테이프, 털실, 리본 1. 곰세마리 노래를부르며노래에나오는곰을만들어본다. 곰은동굴에서혼자살까? 곰은누구와친구일까? 곰은얼굴이어떻게생겼니? 2. 다양한크기의우유곽을제시하며소품을어떻게장식하여꾸밀지이야기를나눈다. 곰의커다란눈과큰코, 큰입을꾸미려면어떤것들이필요하니? 곰가족에아기곰도있다고해보자. 아기곰을꾸미려면어떤크기의우유곽이필요할까? 어떤옷을입혀줄까? 그런데곰이랑이웃하여살고있는다른동물은어떻게꾸며줄까? 3. 화지, 색종이, 털실, 리본등을이용하여동물을꾸민다. 확장활동 완성된우유곽인형으로곰세마리노랫말에맞추어노래를부른다. 유아들이우유곽에색종이나화지를붙이는것을어려워할때교사는모두도와주기보다유아가할수있는부분과교사가도움을주어야하는부분을구분하여도움을주도록한다. 245
3 세보육프로그램 언어 뒤죽박죽이상한동물 동물의모양에관심을갖고특성에대해생각해본다. ( 자연탐구 > 과학적탐구 > 물체와물질의기본특성알기 ) 상상을통하여언어로독창적인표현을한다. ( 의사소통 > 말하기 > 자신의느낌, 생각, 경험말하기 ) 다양한동물의그림이나사진, 화보 30~40 장, 가위, 풀, 16 절지나 8 절도화지 확장활동 1. 여러가지동물들의그림이나사진, 화보를보며어떤동물들이있는지자세히살펴본다. 2. 어떤동물들이있는지보며유아들이좋아하는동물, 동물원이나수족관에서본동물에대해서도이야기를나눈다. 는염소를본적이있니? 그렇구나. 동물원에가서먹이도직접준적이있었구나. 는강아지가귀여워서좋구나. 3. 뒤죽박죽이상한동물을만드는방법을보여주고가위질이도움이필요한경우교사가도와준다. 여기에있는동물사진이나그림을갖고뒤죽박죽이상한동물을만들수있단다. 이동물은친구들이만들수있고내마음대로생각해서만들수있어. 내가생각한이상한동물얼굴은토끼얼굴이고다리는닭의다리를갖고몸은사자의몸을갖게하고싶다고생각하면여기에있는그림을오려서붙여주면되지요. 4. 유아가그림을오려서붙여이상한동물이완성이되면이상한동물의이름이나먹이, 성격등에대해물어보고적어주도록한다. 가만든이상한동물의이름은뭔가요? 무엇을먹고사나요? 성격이순해서사람이만져도되나요? 아니면사자처럼사나워서위험한동물인가요? 5. 친구들이만든이상한동물을함께보고교실에게시해주거나책으로엮어언어영역에둔다. 가만든이상한동물이름은 래요. 바다에서도살지만땅위에서도살고얼굴은호랑이지만아주순해서우리와친구를할수있데요. 봉황, 해태, 용등상상의동물과관련된그림책을볼수있도록언어영역에준비한다. 그림이나사진을복사하여양을충분히제공하도록한다. 246
6 월 5 주 과학 동물이사는집을알아보아요 동물이사는곳에관심을갖는다. ( 자연탐구 > 과학적탐구 > 생명체와환경의관계알기 ) 병풍배경판, 동물막대인형 만드는방법의예 1 20cm 25cm로우드락을잘라병풍처럼만든다. 2 땅속 ( 두더지 ), 나무 ( 원숭이 ), 둥지 ( 새 ), 초원 ( 기린 ), 바닷속 ( 돌고래 ) 그림을그린후 1에붙인다. 각배경에동물들도한마리씩그려준다. 3 두더지, 원숭이, 새, 기린, 돌고래그림을코팅한후, 뒷면에압설자를붙인다. 1. 사전에과학영역에동물들의사는곳에관련된화보를게시한다. 2. 과학영역병풍배경을전시해두고, 바구니에동물막대인형을담아제공한다. 이그림속은어디일까? 깊고깊은바다속에는누가살고있을까? 3. 동물막대인형을이용하여유아와극놀이를한다. 안녕, 나는두더지두두야. 너이름은무엇이니? 나와내집에놀러가지않을래? 나는깜깜한걸아주좋아해서땅속에산단다. 원숭이너의집은어디니? 나무에올라가야하구나. 나를데리고올라가줄래? 확장활동 동물의사는곳에관련된정보책을제공한다. 동물들이사는곳에대한지식을유아에게직접알려주려하기보다유아가즐거운놀이를통해자연스럽게알아갈수있도록한다. 그림보다실제사진으로이용해자료를만들경우더효과적이다. 교사는각동물의사는곳뿐만아니라각동물의특성에대해상호작용한다. 247
3 세보육프로그램 음률 동물멈춤놀이 동물의움직임을노래리듬에맞추어표현한다. ( 예술경험 > 예술적표현 > 리듬만들기 ) 동작의크기와빠르기등동작요소를인식한다. ( 신체운동 > 신체조절과기본운동 > 움직임의요소를인식하고움직이기 ) 그대로멈춰라 노랫말 1. 그대로멈춰라 노래를지속적으로들려주며유아들이노래에익숙하도록한다. 2. 노랫말에동물을넣어서바꾸어부른다. 토끼처럼깡총뛰다가그대로멈춰라거북이처럼엉금기다가그대로멈춰라독수리처럼훨훨날다가그대로멈춰라. 3. 노래의속도조절하여부르고, 이에맞추어움직임의속도도조절한다. 토 ~~~ 끼 ~~~ 처 ~~~~ 럼 ~~~~ 깡 ~~~~ 총 ~~~~ 뛰 ~~~~ 다 ~~~~ 가 ~~~ 생쥐처럼살금대다가그대로멈춰라. 4. 유아들에게어떤동물처럼움직이고싶은지물어보고유아가원하는동물로노랫말을바꾸어부르며움직인다. 이번에는어떤동물처럼움직여볼까? 확장활동 동물합주단과연계하여노래에맞추어악기도연주한다. 노래를느리게또는빠르게부를때악기로연주를해보면어떨까? 교사가준비한동작을유아들이따라하도록하기보다유아들이동물이나장면을떠올릴수있도록격려하는질문을하도록한다. 248
6 월 5 주 미술 ( 대 소집단활동 ) 음악을들으며물감으로칠해요 음악을듣고느낌을그림으로표현한다. ( 예술경험 > 예술적표현 > 미술활동즐기기 ) 다양한음악을듣고자신의생각과느낌을이야기한다. ( 예술경험 > 예술감상 > 음악감상하기 ) 전지, 다양한빠르기의음악을편집녹음한카세트테이프, 1. 아기코끼리의걸음마, 땅벌의비행, 백조의호수, 바하의첼로곡등특징이있는음악을편집하여음률영역에서배경음악으로들려준다. 2. 유아들과둘러앉아편집한음악을들으며어떤느낌이드는지이야기한다. 놀이시간에우리가듣던음악인데다시한번들어볼까? 음악을들으며손가락으로움직여볼까? 음악을들으니어떤장면이생각나니? 이음악을색깔로표현한다면어떤색일까? 이음악을발자국으로표현한다면어떻게쿵쿵거릴수있을까? 3. 차례로음악을들으며느낌대로전지에물감으로표현한다. 선생님이하나씩음악을들려줄게. 친구들과함께종이에나타내보자. 4. 유아들이그림으로표현한내용을교사가듣고적어준다. 친구들이표현한그림에제목을붙여주자. 무엇을하고있는장면인지설명해주세요. 선생님이그림아래에적어줄게요. 5. 각각의음악을표현한전지종이를미술영역에게시하고감상한다. 먼지가하늘을날아다니는모습을친구들이그림으로표현했는데, 너는어떤장면이라고생각하니? 확장활동 실외활동에서물감과이젤등을활용하여다양한음악을듣고이를표현한다. 한명의유아가미술표현을하면다른유아는이를모방하기쉽다. 교사는유아가자신의느낌을표현할수있도록, 유아가표현한부분에묘사적인말로격려하는것이필요하다. 는작은점으로표현했구나, 는긴선으로표현했네. 네느낌을표현하면어떤것이될까? 249
3 세보육프로그램 기본생활습관 더울때그늘에서놀기 더울때자신의몸상태를살펴보고그늘에서놀아야한다는것을안다. ( 기본생활 > 안전한생활 > 안전하게놀이하고다른사람의안전을배려하기 ) 돗자리, 물, 책이나소꿉놀이, 햇빛가리개나모자등 1. 바깥놀이를할때햇빛이강한곳에유아가오래놀아서지치거나아프지않도록유아의상태를점검하여필요한경우장소를이동시키거나활동을전환하도록돕는다. 야! 너무더워서땀을많이흘리는데세수를하고올까요? 모래놀이를하는친구들아! 이쪽은햇빛때문에너무더우니까그늘이있는쪽으로자리를옮겨주자. 그릇과삽을옮기는것은선생님이도와줄게요. 2. 나무그늘이있는장소에가거나햇빛가리개를설치하여돗자리, 물, 책이나소꿉그릇등을비치하여유아들이더울때그늘에서도놀이를할수있도록준비한다. 여기시원한그늘밑으로오세요. 목마르면마실수있는물도있고여기에앉아서책도볼수있답니다.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