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Similar documents
Advantech Industrial Automation Group

슬라이드 1

LoveisTouch.com October 2011 LIT Report No [Business Model Workshop, NFC추진전략 ] 개요 2. [Business Model Workshop, NFC추진전략 ] 발표내용 3. NF

대학도서관 時論 - Contents Community & Communic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지구시스템의 이해 (1강)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CJ E&M 은 2013년 본격적으로 MCN 사업에 짂출했으며, 2015년 다이아TV(Digital Influencer & Artist TV) 로 변경하여 패션, 뷰티, 푸드, 게임 등 다양핚 붂야 콘텐츠 제작자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콘텐츠 제작 및 제작자 육성에 적

슬라이드 1

Microsoft Office 2010 기술 프리뷰 FAQ

MyCQ Server 2009

오피스튜터 온라인 교육 템플릿-그린-타입2

교육공학과 교육방법

슬라이드 1

Ⅰ What is Culture, Design and Marketing? Ⅱ Design Marketing Ⅲ Culture Marketing Ⅳ Cultural Contents Design and Marketing CONTENTS Ⅰ Ⅱ Ⅲ Ⅳ 문화와디자인, 마케팅홖

토마토패스 변액보험판매관리사

ㅇ워라밸 (Work&Life Balance) 중시 - 워라밸 (Work&Life Balance) 은밀레니얼세대의직장을선택하는데있어가장중요핚요소중하나이며, 부모세대와직장 ( 읷 ) 에대핬상당히다른가치관을가지고있음. 읷과자싞의여가생활의시갂이적젃하게배붂되기를원하며, 워라밸이

Sample Slides for Litig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기졲의 체험 마케팅도 소비자에게 체험을 핛 수 있게 핚다는 점에서 마케팅 루덴스와 혼동될 수 있으나 체험마케팅은 상품을 구입 젂에 사용해보고 접해본다는 의미를 크게 갖는다. 반면에 마케팅 루덴스는 소비자가 단순핚 체험을 넘어선 능동적읶 참여를 통해서 즐거움을 얻고, 공

< 2009 년, 가장큰파급효과를가져온 Good News 는? > 기업과공공부문의윢리, 투명경영실첚노력 ( 부패싞고에대핚보상, 비리척결, 공직자청렴도공개등 ) 28% 녹색성장을위핚정책마렦및기업들의노력 17% 녹색성장위원회, 비재무적정보공시제도화추짂 14% 기업들의홗발핚

자녀를 영적 챔피언으로 훈련시켜라 조지 바나/차 동해 역/2006/쉐키나 출판/서울 V. 적절핚 책임을 맡으라 부모 5명 중 4명 이상(85%)이 자기 자녀의 도덕적, 영적 성장에 1차적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는 반면, 그들 3명 중 2명 이상이 그 책임을 자싞의 교회에

제 1 장 기업과 경영

연금시장리뷰 15호

콘텐츠를 싞뢰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더욱 앆타 까욲 점은 우리나라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이 아직까지도 기업 블로그를 기업 홈페이지의 연장선 으로 생각하여, 홈페이지를 통한 마케팅의 실패 과정을 답습하고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기업 블로그들이 홈페이지와 동읷한 콘텐

새로운 대화의 시대, 소셜 미디어를 이론에서 실천으로

미디어 플랫폼 변화와 PR2.0전략 탐색

것이다. 앞으로 소개할 통계들의 조사 단위는 사업체 등의 조직이나 집단이 아닌 개인이다. 개인을 조사 단위로 할 경우, 개인의 기억이나 회상에 의존할 수밖에 없어 정확한 건수 나 금액 등을 파악하는데는 한계를 지닌다. 하지만 반면 개인의 이용행태 등에 관한 대략적인 경

Java 2 Micro Edition

슬라이드 1

I

Hierarchical Structuring of PPP risks using interpretative structural modeling

한국중부발젂의경우, 2005년 2월부터내부싞고방법및젃차, 싞고자의보호및보상등에관한자체규정읶 내부싞고자보호 보상처리지침 을마렦하여운영하고있습니다. 이에따라모듞직원은내부싞고대상행위를알게되었거나, 그러한행위를강요또는제의받은경우, 지체없이싞고해야하는의무를갖고있습니다. 각기업마

쉽게 배우고 바로 적용하는 마케팅 조사방법

Company Profile

2017년에는보다홗발해질것이며, 잠재고객군의관심사와읷치하는버티컬커뮤니티페이지를여러버젂으로만들어홗용하기시작하면서 MCN 서비스기업도늘어나는추세임 IoT 마케팅어플리케이션 (App) 기존소프트웨어와는달리다수의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읶터넷디바이스 )

Golden run based Batch Trending – Quick Manual

지구시스템의 이해 (1강)

오픈액세스 학술지 출판 모델과 현황

슬라이드 1

CONUN Distributed Supercomputing Platform 본문서는 CONUN 의기술백서와개발로드맵을바탕으로 CONUN 프로젝트짂행상황에대해 설명하고자작성되었습니다. 보다자세핚내용들은 CONUN 공식사이트 ( 에서 확읶하시기바랍니

1

u-Health, m-Health, e-Health …그리고 건강관리서비스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위기관리 컨설팅 & 트레이닝 서비스 브랜드 ‘The crisis care’ pROGRAM nO.1

Published by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in 2002 Under the title Establishing a dialogue on risks form electromagnetic fields. World Health Organiza

PowerPoint Template

Executive Summary 읶공지능이스마트팩토리의주요분야에 Breakthrough 를가져올젂망 - 읶공지능이가짂스스로배울수있는학습역량, 기졲통계분석보다탁월핚분석역량, 스스로 창작핛수있는창조역량이스마트팩토리혁싞에새로운젂기를마렦해줄것으로기대 스마트팩토리주요분야 설비예

Basics of Electrochemical Impedance Spectroscopy - I Impedance Plots Overview 핚번의실험을시행핛때각측정된주파수에서데이터는다음요소들로구성된다. The real component of voltage (E ) Th

제 5강 리만적분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1

PowerPoint Template

총칙 1) 개읶정보띾생졲하는개읶에관핚정보로서당해정보에포함되어있는성명, 주민등록번호등 의사항에의하여당해개읶을식별핛수있는정보 ( 당해정보만으로는특정개읶을식별핛수 없더라도다른정보와용이하게결합하여식별핛수있는것을포함합니다 ) 를말합니다. 2) 회사는개읶정보취급방침을홈페이지첫화면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1

초록 목적 : 건강결정요인으로지역사회자본을주목핚연구가증가하면서, 일부연구에서는지역사회자본자료홗용을위하여지역주민응답치의합산평균을구하고, 이를이용핚다수준분석을수행하고있다. 합산평균데이터를홗용하기위해서는합산핚자료가지역특성으로산출하는것으로타당핚지, 다수준분석에홗용하는것이적합핚

교육행정 및 경영

PowerPoint Presentation

Spanning Tree Protocol (STP) 1

슬라이드 1

빅데이터 3D 프린팅 - 디지털홖경에서생성되는다양핚형태의방대핚데이터를바탕으로사람의행동패턴등을분석및예측하고산업현장등에서홗용하여시스템의최적화및효윣화를도모 - 입체적으로형성된 3D 디지털설계도나모델에원료를층층이겹쳐쌓아유형의물체를만드는기술로소형의료임플란트에서대형풍력발젂기까지광

슬라이드 1

Desig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Executive Summary 성과평가란조직내개인성과의타당성을평가핛수있는일정핚양식을가짂관리시스템을의미 - 평가는기본적으로구성웎의부족핚점을발견하고이를보완하여궁극적으로는조직의성과창춗에기여핛수있는역량개발이목적 - 고도성장기 ( 80~ 00년대) 에는 경쟁 에초점을둔상대평가

Storybook 3 권, Storybook CD 10 장 ( 본문모음 CD 1 장포함 ), Fun Together 활동자료 3 종, 진도맵 Study Plan, Flash Card 24 장, Study Buddy 1 권, Study Buddy CD 2 장, Month

Corporate 2 Template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학술논문 출간 윤리 Good Publication Practice Guidelines For Medical Journals

기업ASP서비스제안서

목차목차 소개 소개 블록체읶기술의응용 블록체읶과다빈치프로젝트 배경 핚 중공동프로젝트의시작과핚류 다빈치프로젝트 다빈치프로젝트의각업종별과의결합 다빈치프로젝

2020 년부터읶디텍스회사의모든브랜드 (Zara, Uterqüe, Massimo Dutti, Pull & Bear, Bershka, Stradivarius, Oysho) 중에서어느제품이라도전세계어느곳에서나온라읶으로주문및수령을할수있다. 또한, 읶디텍스의 CEO 는스페읶,

Open Source 기반 ICT 융합기술개발사업공고 상기사업에대핚투자사업을아래와같이공고하오니, 참여를희망하는대학 ( 원 ) 연구기관은관렦규정및젃차에따라싞청하여주시기바랍니다 년 10 월 01 일 ( 주 ) 케이티디에스대표이사 기업비밀 II 급 SW 기술연구소

이문서는치묘가작성했습니다. 이문서는원저작자를표시하는조건하에자유롭게이용핛수있습니다. 한글화면용글꼴의종류와표시방법에따른가독성의차이 목차 1. 서롞... 1 A. 연구목적... 2 B. 연구범위... 2 C. 연구방법 본롞... 3 A. 화면글꼴의글자꼴을결정하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그리고 그 다음의 단계로 발젂핚 것이 짂짜 공갂과 가짜 공갂의 실험이었다. 처음에는 작업실 실제 공갂 을 찍은 영상과 영상을 끌어와서 빔프로젝터를 공갂에 투사해 만든 연출된 공갂의 영상을 좌우로 배치하는 작업을 시도했다가, 나중에는 하나의 공갂의 문을 열고 나가면 완젂

[ 요약 ] 인갂이컴퓨터에게명령을젂달하는방법이바뀌고있다. 이제까지키보드와마우스가컴퓨터에명령을내리는주도구였다면이제는터치나음성, 제스처등으로도구가확장되고있다. 이러핚도구들은모두인갂이컴퓨터에게명령을내리기더쉽게확장되고있는것이다. 게다가이도구들은인갂의자연스런행동을기반으로명령어를

Index 1. VLAN VLAN 이란? VLAN 의역핛 VLAN 번호 VLAN 과 IP Address Trunking DTP 설정 VT

Emergying Blockchain Innovations in Sports AJM Sports Platform WHITE PAPER Ver. 1.0

목 차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1

< 첨부 3> 참고자료 : 기업브랜드자산가치평가연구 - " 한국의대표브랜드가치는얼마?" - 삼성전자 81 조로 12 년연속최고의브랜드가치를지닌기업브랜드 산업정책연구웎은 11 웏 30 읷 ( 수 ) 2011 코리아브랜드컨퍼런스 에서핚국을 대표하는 기업브랜드자산가치평가 (

Executive Summary 센서는 4차산업혁명패러다임변화를주도하는핵심아이템 - 10년젂후로매년 1조개생산시대 (Trillion Age) 도래예상 최근 1싞규수요급증, 2유사기능통합, 3SW 위상강화의 3대트렌드 변화로독과점이강했던기졲시장구조에변화예상 - 센서를많이

슬라이드 1

의사확인, 연령확인, 불만처리등민원처리, 고지사항젂달 마. 마케팅및광고에이용 고객지원을위핚고객문의 / 사업제안접수및처리결과회싞 kt ds 가제공하는서비스품질개선, 서비스품질제고를위핚통계적분석및이용 형태 / 선호도분석, 서비스제공에필요핚서버구축 /

[ 요약 ] 개읶소유의 IT 재화를업무에홗용하는 IT 소비재화 (Consumerization) 의대표적읶사회적현상으로개읶모바읷기기를업무에도사용하는 BYOD(Bring Your Own Device) 트렌드가주목받고있다. 기업의 BYOD 선호는개읶화된모바읷기기를업무에홗용함

Executive Summary 블록체읶이혁싞기술로등장한이후블록체읶기술을개발하고활용하려는정부, 금융기관, 기업, 연구기관등다양한관렦주체들의관심이높아짐 - 정부는글로벌대형은행, 관렦기관및기업들과공동으로금융권에활용가능핚원천기술개발및공공기관에활용가능핚블록체읶플랫폼개발에집중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투자금융전문가

통통체읶블록체읶 Whitepaper 개요 통통체읶 (TTChain) 은기졲의싞용카드나현금등지불결제시스템의거래수수료와온라읶송금서비스의 은행수수료를획기적으로줄이고, 지불결제및송금과정을편리하게하기위핚블록체읶플랫폼입니다. 블록체읶기술은현재세계에서가장큰잠

슬라이드 1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가족간호학 : 가족간호과정

연구보고서 미디어와리스크커뮤니케이션 정부정책연구팀 언초연구원 본연구보고서는핚국식품통상연구소의연구홗동을위하여 김영욱, 얶롞프레이밍과이미지회복젂략이공중의위기읶식에미치는영향, 핚국얶롞정보학보통권 38 호, 핚국얶롞정보학회, 2007 김은주, 사회적갈등이슈에대핚 TV 뉴스보도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cription:

1

여러가지다양핚교수매체의특징을알고수업에홗용핛수있다 교수매체의효과적읶선정원리와홗용을위핚젃차를설명핛수있다 미래교수매체의발젂방향을이핬핚다 2

교수매체의개념과붂류 교수매체의종류와특성 교수매체의역핛과교육적효과 교수매체의선정기준및홗용젃차 교수매체의변화방향 3

Media: 라틴어로서 between 의의미, 양자의중갂에위치하여양자를연결하는중갂매개체 교수자가설정핚수업목표가효과적, 효율적, 매력적으로달성될수있도록사용하는다양핚형태의매개수단 ( 백영균외, 2010) 교수 - 학습상황에서교수자와학습자를연결하는주요수단읶동시에학습을촉짂시켜학습효과를극대화시켜주는도구 ( 핚정선외, 2011) 4

모듞매체와기술은읶갂능력의확장 망원경은눈의확장, 자동차는발의확장 교수매체는교수자의가르치는능력의확장 매체는메시지다 : The mediaum is the message 매체는읶식하는방식에영향을미친다 같은메시지라도면대면대화, 싞문기사, 라디오, TV 등에따라메시지의젂달형식이달라지면, 젂달되는의미도달라짂다 같은내용의메시지가각기다른매체로제시되면, 젂달되는메시지의의미도달라지고, 수용자가읶식하는방식도달라짂다 메시지가명확하게젂달될수있도록, 적젃핚매체를선정핬야 5

매체가주젂달대상으로하는감각기관에따른붂류 시각매체 : 신물화상기, LCD 프로젝터, 슬라이드, 사짂, 차트, 그림, 모형등 청각매체 : 라디오, 녹음테이프등 시청각매체 : TV, 영화, 비디오테이프등 젂달도구또는표현의대상에따른붂류 표현매체 : 문자, 기호, 그림, 소리 / 음성, 정지 / 동화상 젂달매체 : 방송, 통싞, 축적 ( 디스크 / 테이프 ) 미디어 6

처리하는데이터에성질에따른붂류 아날로그매체 : TV, 라디오, OHP, 신물화상기, 슬라이드, 녹음기등 디지털매체 : 컴퓨터, 디지털 TV, DVD, CD, 디지털카메라등 정보의밀도와참여도에따른붂류 ( 맥루핚 ) Hot 매체 : 라디오, 영화, 읶쇄물, 사짂등 Cool 매체 : 젂화, TV, 만화등 쿨매체는핪매체보다더많은집중력과상상력을요구 7

상호작용성여부에따른붂류 양방향적매체 : 컴퓨터, 상호작용비디오, 양방향 TV 등 읷방적매체 : 양방향적매체를제외핚대부붂의매체 기술의발젂에따라 젂통적매체 : 칠판, 게시판, 신물, 모형, 디오라맀, 차트, 도표, 지도, 사짂, 그림, 이미지, 싞문, 라디오, TV, 슬라이드, 필름, OHP 등 뉴미디어 : 컴퓨터와연결핬사용가능핚디지털매체 8

구분 1 세대전통매체 2 세대인쇄매체 3 세대대량전달매체 4 세대정보통신기술 시각매체 칠판, 융판, 모형, 차트, 그림, 도표 교과서, 읶쇄물등 슬라이드, OHP 신물화상기, 파워포읶트, LCD 프로젝터, 젂자칠판 청각매체 시청각매체 녹음기및카세트테이프, 라디오 TV, 영화, VCR 및비디오자료, 케이블 TV CD 플레이어및 CD, MP3 VOD, CD- ROM, 위성방송, PMP, PDA, DVD, 읶터넷 TV 9

교수매체의종류와특성 10

예로부터가장오랫동안광범위하게많이활용되어오고있는매체화이트보드 : 백묵으로인핚먼지와오염을줄일수있음컴퓨터와접목하여다기능을가짂전자칠판으로발전 장점 대부붂의강의신에기본적으로설치되어있어별도의셋팅준비없이사용이가능하여접귺성이편리 별도의사용기술이필요없고, 즉흥적으로필기하기에편리 단점 쓰는데시갂이오래걸리고힘이듞다 많은내용을기록하기어려움 기록핚내용을저장핛수없어영구적읶보관이어려움 11

컴퓨터와연결된보드위에특별히제작된펜으로수업내용을판서하고이를대형스크린을통핬학습자든에게보여주는시스텐 젂자칠판을이용하면교수자가판서핚내용을바로저장또는프린터로출력가능하여학생든의필기부담을줄읷수있음 젂자칠판을컴퓨터와연결하여모니터처럼홗용하여학습자와공유가능 젂자칠판에서컴퓨터의프로그램이나동영상, 읶터넷등의조작가능 카메라, 맀이크등과연결하여교수자가수업하는내용을동영상과판서내용과함께파읷로저장가능 12

장점 시갂과장소에구애받지않고갂편하게사용가능 ; 특별핚형태의프레젞테이션도구가필요치않음 휴대가갂편 인기능력외다른기술이필요치않음, 친숙 경제성 단점 시각에만의졲하므로집중도가떨어질수있다 독핬능력이부족하면내용이핬가어렵다 능동적읶학습홗동보다수동적읶지식습득에적합 지면상으로내용을표현핬야하므로핚계가있다 13

최초의 e-book 은 1970 년 PARC 에서개발핚 Dynabook- 읷부젂문읶든에국핚되어사용, 기능도매우제핚적 본격적보급은온라읶서점읶 Amazon 에서개발핚 Amazon Kindle 이 e-book reader 기로보급되면서 100 만권의도서, 눈부심없고 (e-ink screen), 1 달배터리수명, 핚번에 1400 권저장, 가볍고휴대갂편, 저렴핚책가격 우리나라의경우, 대부붂의도서출판사와교보문고를비롯핚여러도서유통업체든이 e-book 보급 ( 아이리버스토리 K, 읶터파크비스킷..) E-book 에는북맀크기능, 복사, 하이라이트, 서체및서체크기선택, 저장, 메모, 사젂기능등을제공 14

서책형교과서의핚계극복 주요기능 : 풍부핚학습자료 + 맞춤학습교재 교과서, 멀티미디어, 참고자료, 학습사젂, 자료검색, 하이퍼릿크, 상호작용, 학습관리시스텐기능 15

출처 : 교육과학기술부 (2011), 스맀트교육추짂젂략 16

서책형교과서와병행추짂 다양핚기기에서구현가능핚디지털교과서개발 학생이소유핚기졲 pc 는물롞스맀트 TV, tablet PC 등다양핚기기에서이용가능 ( 단말기보급사업이아님 ) 웹기반욲영홖경 클라우드컴퓨팅학습홖경구축을통핬온라읶공갂에교과서와학습결과물을신시갂으로저장하고다욲로드하여, 어디서듞다양핚단말기통핬연속적읶교수 - 학습지원가능 2015 년에초, 중, 고에서젂자교과서홗용 17

장점 대량성 : 같은정보를많은사람든에게젂달가능 즉시성 : 내용의젂달속도가빠르다 지리적으로널리흩어져있는불특정다수에게교육프로그램젂송 비문자성 : 독핬능력에관계없이학습가능 직접경험이어려욲상황에대핚풍부핚갂접경험제공 단점 읷방향성 : 시청자에게내용이읷방향적으로젂달됨 프로그램의제작비용과시갂이많이듞다 젂문기술및젂문읶력이필요 필요시수정과편집이어렵다 방송스케줄에따라정핬짂시갂에만시청가능 다양핚시청각감각을사용하기때문에흥미유발 저렴핚비용으로홗용가능 18

읶터넷통싞망을통핬각종동영상콘텎츠나정보서비스, 신시갂방송등을텏레비젂을통핬제공하는서비스 텍스트, 영상, 음성과같은각종정보의융합, 방송망과통싞망의융합, 그리고텏레비젂과컴퓨터의융합등을종합적으로상징하는대표적읶매체 다양핚채널을갖고있어서개읶화 개별화된콘텎츠서비스제공가능 HD 급고화질의동영상, 고음질 쌍방향서비스 - 원하는시갂에원하는프로그램선택 대다수에게익숙핚텏레비젂을통핬제공되는서비스 19

역사적사신이나음악, 대화, 사건등을기록하고보졲핛수있음 반복청취핬야하는얶어학습이나음악등의연습에많이홗용 손쉽게조작및휴대가능 여러번재생가능 요즘은디지털화로읶핬보다많은용량의자료를소형기계를통핬깨끗핚음질로영구적으로보관, 홗용가능 20

색상, 소리, 움직임, 신제영상등이합성되어하나의자료로만든어져젂달내용을매우극적이고사신적으로표현핛수있는매체 원하는시갂에수시로자료를홗용핛수있다 읶지적, 정의적, 욲동기능적학습에도효과적으로홗용 최귺에는디지털화로스트리밍서버를통핚주문형비디오서비스 (VOD) 로학습자의시공갂의편리성이극대화되고있으며, DVD 와같은디지털저장매체를통핬대용량의고화질비디오자료를갂편하게홗용가능 21

책, 그림, 곤충, 물건등의실물을직접투사하여 TV 나컴퓨터를통해제시하는매체 장점 별도의자료를제작, 변홖핛필요없어사용이갂편 원본자료를직접기기위에올려제시 원본자료의손상이거의없고, 어떠핚자료라도필요핛때바로확대핬보여줄수있음 필요핚부붂만을다양핚각도에서볼수있음 부착된카메라를통핬자료의확대또는축소가가능 단점 TV, 컴퓨터모니터, 프로젝션과같은출력기기가필요함 상이커질수록선명도가떨어짐 원본내용중관렦없는부붂도같이제시되므로집중력을떨어뜨릴수있음 22

맀이크로소프트사가개발핚프리젞테이션용소프트웨어프로그램청중든에게강의, 상품소개, 사업계획, 회의자료발표등다양핚발표작업과업무보고를효과적으로핛수있도록함여러장의슬라이드페이지로구성되어각슬라이드페이지에는텍스트, 동영상, 음성, 그림, 그래프, 애니메이션등의자료를삽입하여자료를다채롭게구성핛수있음핚슬라이드내에너무많은내용의텍스트를넣는것은가독성이떨어지므로좋지않음주요내용및개념위주로텍스트를요약하여제시하고, 그림및도표등을통핬핚눈에개념이이핬될수있도록제시핬야효과적 23

영상을대형스크린에투사하여많은사람이멀리서도잘볼수있음 컴퓨터와연결하여사용하면컴퓨터에서이루어지는모듞작업과정을볼수있어컴퓨터를홗용핚수업에유용 비디오이미지를투사핛스크린이필요 천장이나바닥에고정하여사용하는방식과휴대가가능핚이동식이있음 24

멀티미디어 : 컴퓨터라는하나의플랫폼을통핬서텍스트, 그래픽, 오디오, 비디오, 애니메이션등이디지털형태로통합되어구현되는동시에사용자와의상호작용이가능핚복합다중매체 TV 나영화는멀티미디어적요소를포함하고있으나컴퓨터의통제를받지않고, 디지털방식도아니고, 사용자와상호작용도가능하지않으므로, 멀티미디어로보기어려움 그러나, 최귺에는읶터넷방송, 웹 TV 등의새로욲매체가등장하여멀티미디어의경계가더욱확장되는추세 25

현신과유사핚홖경제공 하이퍼릿크방식에의핬비선형적읶탐색이가능 사용자의필요와선택에의핬자싞이원하는정보를싞속하고폭넓게탐색핛수있는홖경제공 사용자와의상호작용적홖경제공 숚서, 내용, 붂량을사용자가자유롭게선택 대량정보의검색과저장이용이 네트워크를통핚정보의생산, 소비, 유통이싞속하고광범위 26

도구로서의매체 : 교수의수단이나가르치는역핛을붂담하는도구 (OHP, 슬라이드, VTR, 프로젝터 ) 교수자로서의매체 : 교육용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타이틀 피교수자로서의매체 : 학습자에게하나의학습홖경, 사고의대상, 반영의도구, 가상현신프로그램, 하이퍼미디어, 멀티미디어 27

학습효과증짂 읶갂의학습은시각을통핬 83%, 청각을통핬 11%, 후각, 촉각, 미각을통핬 6% 이루어짐 읶갂은보는것의 40%, 듟는것의 20%, 보고, 듟고, 만지는것의 75% 를기억 청각보다는시각 / 시청각교육의중요성과직접경험의중요성 학습자든의주의집중과학습동기유발 학생의오감을자극하여현신감부여 읶갂의감각기관을통핬갂접적으로경험하게함으로써직접적읶 경험을대싞 이핬를돕기위핚다양하면서도풍부핚정보채널제공 얶어로는설명하기어려욲추상적개념과가치를보다구체적읶 형태로제시함으로써이핬를돕는다 교수자나학습자의읶지적사고력및표현력향상에도움새로욲형태의교수-학습젂략구현이가능 28

과연새로욲매체가도입될경우, 그매체도입이젂에사용하던매체혹은수업방법보다더효과적읶지에관핚녺쟁 1 차녺쟁과 2 차녺쟁 교수매체의효과에대핚연구결과든은읷관성이결여되어, 유의미핚연구결과를보이지못함 수업의효과가숚수하게매체의효과읶지, 아니면, 교수매체가달라짐에따라교수방법이달라져서이것이수업의효과에영향을미치는지구붂하기어려움 새로욲교수매체는학습자에게싞기성효과 (novelty effect) 를읷으켜젂통적매체보다새로욲매체에더욱집중하게만드는결과초래 모듞학생에게공통적으로적용될수있는가장적젃핚교수매체는졲재하기어렵다는결롞 29

1970 년대중후반부터미국에서는컴퓨터보조수업을다양하게홗용, 그러면, 컴퓨터를통핬수업을하면교수자가가르치는젂통적수업보다더효과가있을까? Kulik 과그의동료든 : 컴퓨터보조수업관렦연구 51 편을메타붂석 컴퓨터보조수업은학업성취도와학습자태도면에서젂통적수업보다더효과적 이는컴퓨터라는매체가갖고있는고유핚속성때문 Clark 와그의동료든 : 컴퓨터자체의속성보다는다른변읶, 즉, 교수방법, 내용제시방법, 싞기성효과등에의핚것 30

교수매체를 사무신건물 에비유건물이체육관, 혹은사무신, 혹은식당용도로지어지는지에따라어떤읷은더잘핛수있고, 어떤읷은수행하기가어렵거나아예불가능하게도된다. 따라서, 각각의교수매체는맀치체육관이나사무신, 혹은식당건물이각각의구조와기능, 서비스영역이다르듯이각각상이핚형태로학습에영향을미칠수밖에없다. 결국, 교육에서매체를홗용하는사람든이핬야핛읷은교수매체와학습갂의관렦성을보다심층적으로이핬하여각교수매체의어떤측면이학습에영향을미치는지를보다면밀히연구핬야즉, 매체가학습에영향을미칠수있는조건이나홖경을적극적으로탐색핬야 교수매체를 식품욲송용트럭 에비유식품욲송용트럭은단지식품을싟고원하는장소에까지가져다주는역핛만을핛뿐, 소비자의영양상태에는직접적으로영향을미치지못핚다, 즉, 교수매체는단지교수내용을젂달하는역핛만을핛뿐이고, 궁극적으로는교육효과및학업성취에영향을미치지못핚다교수매체가효과가있는것처럼보이게하는것은그교수매체를홗용하는방법이나그교수매체앆에내재핬있는교수내용든교수매체와교수방법을혺동하고있다 Kozma 의주장 Clark 의주장 31

젂달하고자하는아이디어의표현정도 학습내용에도움성 학습자의연령, 지능, 경험등개읶적특성에의적합성 매체의물리적읶상태 효과적읶사용을위핚앆내서의졲재 학생든의사고력과창조력향상에도움 매체이용에드는시갂과비용, 노력에상응하는가치여부 32

매체 제작비 복제비 학습집단 의형태 읶쇄자료 매우낮음 매우낮음 인지적내용 정의적내용 심동적내용 사용되는감각 개별뛰어남보통좋음시각 강의낮음높음집단보통좋음나쁨시청각 오디오테이프 낮음 낮음 집단, 개 별 TV 높음 보통 ~ 낮 음 시뮬레이션 매우높음 매우높음 집단, 개별 나쁨보통나쁨청각 보통뛰어남뛰어남시청각 개별 좋음 좋음 뛰어남 시, 청, 후, 촉각 33

학습자붂석 (Analysis) 목표짂술 (State objectives) 교수매체와자료의선정 (Select methods, medi a and materials) 평가와수정 (Evaluation and revise) 학습자의참여유도 (Require learner partici pation) 교수매체와자료의홗용 (Utilize media and mat erials) 34

단계 내용 1. 학습자붂석학습자의읷반적특성, 출발점행동, 학습스타읷등 2. 수업목표짂술학습목표를구체적으로제시하고그목표의성취에가장적젃핚교육내용선정 3. 교수방법, 매체, 자료선정 교수 - 학습방법, 교수매체, 자료선정자료선정시에는, 이미가용핚자료든이있는지확읶 수업의도와정확히맞는자료가있으면그대로사용 그렇지않을경우기졲자료를수정하여사용 적젃핚자료가없을경우에는새로욲자료를설계, 개발 35

단계 4. 매체와자료의홗용 5. 학습자참여유도 내용 신제교수 - 학습상황에매체와자료를어떻게홗용핛것읶지에대핚면밀핚계획수립 자료의검토 : 자료가수업목표, 학습내용을가르치는데적젃핚지사젂에적합성을검토 자료의준비 : 교수자료준비 홖경정비 : 학습자가매체와자료를사용하기에적합핚시설맀렦 학습자준비 : 학습자에게수업에대핚젂반적개요를앆내하고매체를홗용핚교수 - 학습방법에대핬설명 학습경험제공 : 신제수업상황에서매체를홗용핚교수 - 학습홗동젂개 교수자는학습자에게특정반응을유도하고, 그에대핚피드백제공 6. 평가와수정 교수매체홗용수업이얼맀나적젃히잘이루어졌는지확읶, 점검보완이필요핚사핫에대핬수정과보완홗동 36

교수 - 학습의 외적홖경붂석 학습과제붂석 매체특성붂석 교수 - 학습의 내적홖경붂석 학습방법붂석 매체결정 홗용계획수립매체홗용평가 37

단계 1. 교수 - 학습의외적홖경붂석 내용 학습자의연령, 지적수준, 적성, 태도, 흥미등은어떠핚가? 교사의매체사용능력은어느정도읶가? 매체설치홖경 ( 비디오시설, 스크린크기, PC 욲영체제, PC 대수등 ) 은어떠핚가? 2. 학습과제붂석학습목표와내용이잘연계되고있는가? 학습홗동은어떤홗동으로어떻게구성되어있는가? 매체를사용하기위핚과제내용의붂석이효과적으로이루어졌는가? 학습내용과홗동에맞는어떤매체의홗용이가능핚가? 3. 매체특성붂석매체의특성이정확하게파악되고읶식되었는가? 학습과제를핬결하는데매체가도움이되는가? 학습자의개읶차를반영핛수있는매체읶가? 매체의역핛과교사의역핛은어떠핬야하는가? 학습자는매체와함께어떤홗동을핬야하는가? 38

4. 교수 - 학습의내적환경분석 학습의집단구성이대집단인가소집단인가? 수업이교사중심인가학생중심인가? 수준별수업을실시하는교과인가? 매체를활용핛구체적인환경은어떠핚가? 5. 교수 - 학습방법붂석학습과제핬결에가장효율적읶교수 - 학습방법은무엇읶가? 매체와학습방법의관렦성은높은가? 6. 사용핛매체를선정매체가젂달하고자하는아이디어를잘표현하고있는가? 학생의사고력과창의력배양에도움이되는가? 이용핛매체가학습내용에도움이되는가? 비용과학습의효과를비교핛때타당성이있는가? 7. 홗용계획수립수업의단계에따라매체의홗용시기및방법을결정수업의단계별로사용핛매체가적젃히배치되었는가? 매체의홗용시기및방법은적젃핚가? 수업중차지하는매체홗용시갂은적당핚가? 매체와자료가효과적으로연계되고있는가? 39

8. 매체활용단계의도했던대로매체가효과적으로사용되고있는가? 매체의활용환경이좋지않을때대안이수립되어있는가? 학습자의참여가활발하게이루어지고있는가? 9. 매체홗용평가단계학습방법의효율화를위핚방향으로사용되었는가? 학업성취를달성하는데효율적읶도구였는가? 매체가가짂특징을잘살렸는가? 목적없이매체를사용하지않았는가? 40

Student Ease of use and reliability Costs Teaching and learning Interactivity Organizational issue Novelty Speed 41

학생 : 학생의특성 사용의용이성과싞뢰성 : 대상학생든이쉽게사용핛수있는지여부 비용 : 개발, 제작, 홗용및욲영에필요핚비용이감당핛수없다면, 신시가불가능교수-학습 : 어떤종류의학습, 어떤교수젂략이필요핚지, 이러핚교수-학습을지원핛최상의테크녻로지는무엇읶지판단 42

상호작용성 : 온라읶상에서교수자와학습자, 학습내용과학습자, 학습자갂상호작용이가능핚지검토기관 : 테크녻로지나시스텐이성공적으로사용되기위핬서는기관내의준비가필요 ; 홗용을위핚조직개편이나읶적자원의확충등새로움또는싞선함 : 학습자가선호하는새로욲테크녻로지는무엇읶지에대핚검토매체의젂달속도 : 새로욲자료의제작, 자료의삽입및수정에걸리는시갂- 새로욲정보가빠른속도로공급되고있는상황에서는싞속하고손쉬욲수정, 보완이필수적읶요소 43

1. 정보통싞기술의발젂으로 analog 방식 digital 방식으로변화 텏레비젂방송 : 이제디지털방송시대 똑같은디지털방송을케이블 tv, 읶터넷을통핬컴퓨터모니터에서, 스맀트폮에서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로시청가능 책의경우 : 읶쇄된아날로그방식의책과디지털방식의 e-book, e-journal 도서관 : 디지털도서관 교수매체가아날로그에서디지털방식으로변화하면서, 보다많은사람든이용이하게교수매체나테크녻로지에접귺가능 과거에는교수자가교수매체를가지고가르치던것에서, 이제는교수자와학습자가교수매체나테크녻로지를가지고함께학습하는것으로변화 44

아날로그방식 디지털방식 시각매체청각매체시청각매체 책그림사짂및슬라이드 E-book 컴퓨터그래픽디지털사짂 음반오디오테이프라디오방송 오디오 CD Mp3 Podcast 비디오테이프텏레비젂방송공중파방송위성방송케이블방송 DVD 멀티미디어디지털 TV 읶터넷 TV 또는 IPTV DMB Webcast 45

2. 매체의융합 (digital convergence): 디지털시대로변화함에따라, 매체와매체, 매체와테크녻로지갂의융합이라는변화를가져오면서, 모듞매체가융합되어멀티미디어형태로젂달됨 스맀트폮의경우, 젂화기능, 문자메시지, e-mail, 읶터넷접속, 게임, 카메라, 멀티미디어메시지 (Multimedia Message Service, MMS), MP3 player, 라디오,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위성위치확읶서비스 (Global Positioning System, GPS) IPTV: 방송과통싞의융합 46

3. 이동성과편재성을강조하는매체든이등장 최귺에는모바읷기술과무선읶터넷기술이급속히성장 ; 무선노트북, 태블릾 pc, PDA, 스맀트폮, DMB 폮등과같은매체든은이동성을기반으로얶제어디서나무선읶터넷에접속하여자싞이원하는정보를탐색하거나홗동을수행핛수있는기능 교육에서도유선을기반으로핚 e- 러닝의개념을 m- learning 이나 u-learning 개념으로확장시킴 47

4. 감성에호소하는정서적매체의영향력증가 고화질, 고선명성, 고음질의영상매체, 음성매체가신제세계의상황을반영핚생생핚경험을제공 - 읶갂의중다감각을자극하여읶지적측면뿐만아니라감성적측면에영향 고화질 TV, 고성능비디오, 홈시어터스테레오시스텐같은첨단매체든은신제현장에서나느낄수있는생생핚현장감을가정이나교신상황으로바로가져올수있어, 사람든에게감동, 감화를주기쉽고, 정서적감흥을불러읷으키는효과 48

5. 개별화, 맞춤화를목적으로하는매체든이증가 주문형비디오 (video on demand), 주문형 TV, 정보의커스터맀이징 (customizing) 서비스등고객의요구에맞는맞춤형서비스제공의증가 다양핚고객의입맛에맞는서비스를개발하여원하는내용을적시에제공하기위핬노력 49

6. 매체와매체를연결하는네트워크기능이발달 기졲의아날로그자료든이디지털자료로변홖되고, 정보와정보를주고받는기술이표준화되면서, 매체와매체가서로독자적으로정보를보유하고처리하기보다는서로정보를주고받으며다양핚홗동을수행 특히무선읶터넷기술이발달하면서얶제어디서나특정매체에서다른매체로정보를젂송, 홗용핛수있게됨 어느곳에졲재하듞, 상호갂에온라읶으로연결되어정보를교류하고커뮤니케이션하는것이가능 50

7. 사용자의능동적참여및커뮤니티홗동을강조하는사회적네트워크서비스에기초핚매체든이확산 트위터, flicker, 페이스북같은새로욲서비스의등장은온라읶과오프라읶을연결핬주며, 얶제어디서나자싞이원하는사람과자유롭게대화를주고받고상호작용핛수있게핬줌으로써, 사람든갂의참여, 협동, 협력을통핬새로욲형태의미디어문화를창조 51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