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사람의형제됨을잘지적해주었다. 다음세대의복음주의지도자들도전도와사회활동에힘을쏟았다. 윌리엄월버포스, 그랜빌샤프, 토머스클락슨등다수를꼽을수있다. 그들은클라팜이라는지역에살면서클라팜교구교회의존벤목사와뜻을함께하였고 클라팜파 로알려졌다. 의회와언론은그들을 성도당 이라고조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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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습이나 격식에 얽매이지 않은 파격적인 행보와 낮은 곳을 향한 진실한 마음으로 ‘프란치스코 효과’라는 신조어를 탄생시킨 프란치스코 교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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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차강의제 1 장기독교세계관과사회참여 1. 변화하는세계 : 그리스도인의사회참여는필요한가? 21세기에세계는당혹스러운도전들에직면한다. 엄청난과학기술의변화속도와세계화가이시대가어떠한지보여주는한편전세계적빈곤과빈부격차, 환경문제그리고전쟁과테러등이세계를위협한다. 우리는물질사회에서소비자로취급을받고귀한공동체의유대는사라져간다. 발전한생명공학과유전공학은인간정체성의본질에도전하기도한다. 이런세상에그리스도인은참여해야하는가? 복음전도와사회적책임은어떤관계인가? 많은사람들이그리스도인들에게복음전도만이그들의관심이고사회참여의관심이없다고할것이다. 그러나예수께서는 다니사 가르치시며 전파하시며, 두루다니시며선한일을행하 셨다. 하나님은죄인의회개를받으시는사랑의하나님이시자그분의백성이정의롭게살기원하시는정의의하나님이셔서우리를사회에참여하도록하신다. 그리스도인은세상에두가지태도만을취할수있다. 도피 할수있는데그것은세상을 거부하고도움을청하는소리에마음을닫는태도이다. 반면의 참여 란하나님의사랑을 느끼며긍휼히세상을돌아보고섬기며때로는상처받기도하는것이다. 많은복음주의자들은도피주의자이다. 그들에게는교회테두리안에서교제하는것이세 상사람들을섬기는것보다편할것이다. 전도를해도기습공격식으로하는가하면세 상사람들이교회문을두드리면귀를막아버리기도한다. 복음주의적사회참여의유산 복음주의자들이사회, 경제적으로참여한놀라운역사가있다. 18 세기유럽과미국에서 있었던복음주의신앙부흥은단순히회심사건만의의미가아니라자선활동같은사회 적대의를그리스도인들이추구하게만들었다. 그중존웨슬리가큰영향을주었다. 웨슬리브레디의 [ 웨슬리이전과이후의영국 ] 이란책에이시기영국에서복음주의의부흥과사회개혁에대하여잘기록되어있다. 브레디는 18세기의만행으로동물학대, 노예제와노예무역, 부도덕, 교회의교만등을지적했으나 19세기에는그런것이좋게변화되었다고했다. 그는기독교의복음주의부흥에서이런새로운사회적양심이유래했다고한다. 이부흥운동은신약윤리를잘드러내었고하나님께서아버지되시는것

과사람의형제됨을잘지적해주었다. 다음세대의복음주의지도자들도전도와사회활동에힘을쏟았다. 윌리엄월버포스, 그랜빌샤프, 토머스클락슨등다수를꼽을수있다. 그들은클라팜이라는지역에살면서클라팜교구교회의존벤목사와뜻을함께하였고 클라팜파 로알려졌다. 의회와언론은그들을 성도당 이라고조롱했다. 존웨슬리는그들에게선을행하다가지치지말라고격려했다. 그들은아프리카출신노예들의곤경에관심을가졌고실재로노예매매제도를폐지하는데공헌했다. 그들은후하게자선을베풀었으며형벌과의회법개혁, 대중교육, 공장과관련된법률제정에관여했다. 또한잔인한스포츠를반대하는캠페인도벌였다. 이런것들의동기부여는강한복음주의적신앙이었다. 19세기미국에서도사회참여는복음주의의유산이었다. 찰스피니를보면이사실을알수있는데그는 부흥 뿐아니라 개혁 에도관심을가졌다. 그는교회의중대한임무가세상을개혁하는것이고복음이그추진력이라고했다. 그는교회가이임무를소홀히하면성령을근심하게하고부흥에방해가된다고확신하였다. 그러므로하나님은피니를통해당시개혁운동을할여러젊은회심자를일으키신것이다. 반노예제세력들도피니의부흥운동때나왔다. 19 세기는기독교선교가엄청나게팽창한시기였다. 그러나선교사들은단순히설교에 집중한것이아니라개발과사회정치적활동도소홀히하지않았다. 그들은복음의이 름으로불의와억압에맞서싸웠다. 20 세기가시작된후 30 년간, 제 1 차세계대전후 10 년간 대역전 이라불리는중요한 변화가일어났다. 그것은사회에관심을둔복음주의자들의헌신에도전을가하는것이 었다. 자유주의와의싸움 대역전이일어난첫째원인은 20세기에유럽과미국에자유주의신학이유입된것이다. 이시기 (1910-1915년) 에는미국에서 근본적인것들 (The Fundamentals) 이라는열두권짜리소책자가발간되어 근본주의 (fundamentalism) 라는말이나올정도로복음주의자들은믿음의근본적인것에대한정당성을옹호하는데몰두했다. 따라서그들이사회적관

심을가지기는힘들었다. 사회복음 에대한거부 둘째로, 복음주의자들은자유주의자들이발전시킨 사회복음 에반대했다. 뉴욕로체스터신학교에서교수로지낸월터라우센부쉬가이것의대변인인데자본주의를비판하고단순형태의 공산주의 혹은기독교적사회주의를주창했다. 그는하나님나라를 기독교적기초위에사회를재건하는것 과동일시하며인간들이나름대로의힘으로하나님나라를이룩할수있음을암시했다. 그러나하나님나라는이런것이아니다. 중생한자가가는나라이며어린아이와같이그리스도를받아드리고인정하는자들의삶속에서이루어지는하나님의통치이다. 이렇게새로운메시아공동체의일원이되어세상에서하나님의통치가무엇인지보여주고제시하도록부름받은것이다. 이렇게하나님나라는 사회복음 과전혀다른것이다. 라우센부쉬가하나님의나라를 정치적으로해석하여오해했을때복음주의자들이전도와개인적자선행위에집중하고 사회정치적행동을도외시한것은자연스러운행동이었을것이다. 전쟁의영향 전쟁의영향으로인간의악이폭로되고환멸과비관주의가만연하였다. 인간과그들의사회는개혁할수없는것처럼보였고, 시도들도아무소용이없었다. 원죄와인간의부패성에대한성경의교리를알고있었으나좋은대안을내놓지못했고하나님의섭리와일반은총에대한명쾌한해설을한복음주의지도자는하나도없었다. 전천년설의영향 다비 (J.N. Darby) 와스코필드성경보급으로인해전천년설이만연해있었다. 전천년설은현재의악한세상이개선되거나구속될여자가없고계속나빠지고있으며예수님이오시면지상에천년왕국을세우실것이라고예언한다. 이런가르침이만연한상황에서세상을개혁하려는것은아무의미가없어보인다. 중산층의부상 복음주의가사회적관심에서소원해진다섯째이유는, 기독교가중산층사이에전파되었 기때문이다. 그들은기독교를자신들의문화에동화시킴으로써희석시켰다. 그들은사회

적, 정치적활동을하고불의를만날때반대하여행동을취하기보다는문화적으로매 우보수적이고, 현상유지를더좋아하는경향이있다. 대역전 은이러한다섯가지이유로설명할수있다. 그러나이시기에모든복음주의자들이사회적양심을잃어버린것은아니었다. 어떤이들은복음전도뿐만아니라사회활동도깊이관여하였고특히 1960년대에는세계의물질주의와피상성그리고위선에반발하는사람들이있어복음주의는사기를되찾았고 대역전을역전시키는 과정이시작되었다. 사회적관심의회복 칼헨리 (Carl F. H. Henry) 라는사람이그의책 복음주의자의불편한양심 에서처음으로복음주의자들이그사회적책임을다해야한다고말했다. 사람들은처음에는귀를기울이지않았지만점차그메시지를이해했다. 1966년미국세계선교대회를마치면서 휘튼선언 이채택되었는데복음전파뿐아니라사회정의를위해공개적으로일어설것을촉구하는내용이있었다. 60년대영국에서도많은복음주의지도자들이복음을사회적으로적용하는문제와씨름하였다. 1967년킬대학교에서전국복음주의영국성공회대회가있었는데그대회에서작성된보고서에서 복음전도와자선활동은하나님의선교안에서한데결합되어있다 고말하고있다. 전세계복음주의자들의전환점은스위스로잔에서열린국제세계복음화대회였다. 2700여명의참석자가로잔언약에서명했다. 로잔언약의다섯째항목은 그리스도인의사회적책임 에관한것인데 복음전도와사회정치적참여는둘다우리그리스도인의의무일부 라고단언한다. 그런데로잔대회이후몇년동안복음주의운동내에서전도를강조하는측과사회활동을강조하는측의갈등이있었다. 그래서 1982년로잔위원회와세계복음주의협회의후원하에 복음전도와사회적책임의관계에대한협의회 가열려사회활동이전도의결과인동시에다리임을천명했다. 그때부터복음주의자들은사회활동에점차엄청나게헌신했다. 사회에대한다양한주제들에대한협의회가열리고기독교적사회활동기관이생겨났으며지역교회들도참여하였다. 또많은선교기관들이복음전도와사회활동을결합시키는총체적선교개념을지지한다. 그런데최근들어이것들에대한반발이

생겨나고있는데예수님의삶과가르침을통해보면사랑과정의를분리할수없다는것 을쉽게발견할수있다. 교회와정치 과거의복음주의자들은기독교와정치의관게에대해극도로조심했으나 20세기말 - 21세기초에낙태, 동성애, 안락사, 줄기세포연구등에반대한미국보수주의복음주의자들은그렇지않았다. 투표에도큰영향을주어기독교인인조지부시대통령이재선되는데큰역할을했다. 여전히조심스럽지만그들은사회정의에초첨을맞추어정치적활동을해야한다고보았다. 그리스도인과정치관계에대해지나치게조심스러워하는사람들이많다. 그리고경계선 을그어디까지참여할수있는지검토하는것도중요하고복음을정치화하는것은위험 하다. 이런맥락에서기독교와정치의관계를검토해야할것이다. 정치의정의 넓은의미의정치란도시와생활과시민의책임즉인간사회의삶전체와관련이있다. 좁은의미는통치의학문이며사회변혁을위해권력을얻는것과관련이있다. 예수님은정치에관여하셨을까? 좁은의미에서는분명아니었다. 그러나그분은인간공동체의삶의참여하고하나님나라라는새롭고다른사회체제를제시했다. 분명그의가르침은 정치적 함의를지니고있었다. 이러한가르침이성취되는데는얼마간시간이걸렸다. 초기기독교인은로마체제하에있던미약한집단이었고사도시대에도노예제폐지나병원을세우라는요구도없었다. 하지만 19세기의노예제폐지가있었고이는성경의가르침에기초한것이었다. 정치적활동은억압받는자들에게정의를추구하는것으로성경적일수있다. 사회봉사와사회활동 둘째로좁은의미의 사회적 이라는말과 정치적 이라는말의관계에살펴보자. 그랜드래피즈보고서는 사회봉사 와 사회적행동 을구분한다. 사회봉사 는곤경에처한사람을돕고자선활동을하며개인과가정을대상으로봉사하는것을뜻하고, 사회행동 은곤경을발생시키는원인을제거하는정치경제적활동이며사회구조를변혁시키고정의를이루려는노력으로정의된다. 기독교인의사회적관심은이둘다포함하는것이다.

특정한교차로에서계속사고가발생할때앰뷸런스를더많이대기시킬것이아니라신 호등을설치해야하듯정치적행동이나사회정치적활동이필요하다. 기독교의정치참여 교회의정치참여에서자칫잘못하면복음을정치화할위험이있다. 신앙과정치적프로그램을동일시하면기독교의첫째계명인 하나님사랑 을무시한다는점과타락한세상에서어떤정치적프로그램도선하다고확신할수없다는문제점이있다. 윌리엄템플이말했듯이 원죄 교리가교회를유토피아적이상에빠지지않게해야된다. 또한사회참여는영적삶과통합되어야한다. 교회는일차적부르심인기도, 예배, 복음 전도등을잊지말고사회활동을해야할것이다. 원리와프로그램의관계 윌리엄템플은그의저서 기독교와사회질서 에서교회는정책이아니라원리에관심을가진다고말했다. 직접적인정치적행동을자제해야한다고보았던것이다. 왜냐하면일부교인이전문지식을가질수있으나교회는그렇지않고교회는오해받기쉬우며각그리스도인은서로다른의견을가지고있기때문이다. 그런데이원리는언제나명확하게말하기쉽지않다. 세가지정치적선택권 권위주의 권위주의적정부는세계에대한자신들의시각을국민에게강요한다. 인간의자유와개인적선택의결과를미심쩍어하며사회적담화를믿지않는다. 인간은자유롭게선택하기를원하므로이런정부와갈등이일어나는데사회적폭력과인권억압이그러한것이고극단적인예로나치수용소와구소련의수용소군도를들수있다. 무정부주의 이와반대되는극단은무정부주의다. 개인에대해낙관적으로보고모든권위는불필요하고자유에대한위협으로본다. 브라이언모리스 (Brian Morris) 는플로레스마곤 (Flores Magon) 이말하는국가, 자본, 교회의삼위일체에반대한다. 자본주의와국가를넘어종교적권위도반대한다. 그러나무정부주의자들도억압적제도없이조직된사회를실현

하려한다. 이러한무정부주의도폭력으로다른제도를몰락시키려했던것이있었던만큼사람들은이제도를생각하면혼돈을연상한다. 이견해는인류가타락하여크게부패할수있다는사실을무시한유토피아적꿈일것이다. 우리는인간이하나님의형상으로창조되었다는점과타락했다는점, 두사실을모두고려해야할것이다. 민주주의 권위주의가비관적이라법을강요하고, 무정부주의는낙관적이라권위에대한이해가부족하였다면민주주의는하나님의형상이나타락한인류에게현실적인대안이다. 논증에의한설득이정치적으로표현되었다는것이다. 그러나실제로는부패가개입되기쉽고소수집단을짓밟을위험도있다. 실제로많은정치철학들이민주주의와일맥상통한다. 사회민주주의는복지가정의로운사회에필수라고보고, 자유민주주의는보다자유와개인에집중한다. 자유지상주의 (libertarianism) 는전적으로개인의선택에초점을맞추며국가의역할은한정된다. 심지어불리한입장의사람을돕는것도자유를침해한다고본다. 반면공산사회주의 (communitarianism) 는자유주의와자유지상주의의대안인데도덕적가치관과가족등을중요시한다. 존루카스 (John R. Lucas) 는민주주의의사결정과장의세측면을묘사한다. 첫째는결정에있어 대체로모든사람 이관여했는지, 둘째로는 토론, 비판, 타협에의해결정을했는지, 셋째로 모든사람의이익에관심을갖고 결정했는지를보고민주적인지판단하였다. 현대민주주의는종교개혁이후의유럽에뿌리를두고있는만큼인간에대한균형잡힌 견해를보여준다. 이것은다원주의사회에서그리스도인에게기여할기회를제공한다. 예 를들어그들이여론에영향을미쳐하나님을기쁘시게할법을제정할수도있다. 민주주의는섬세한방식으로사회의체계를잡는다. 아브라함링컨도민주주의를 국민의, 국민에의한, 국민을위한정부 라고규정했다. 민주주의는지금까지것들중가장안전한정부형태인데우리의인간됨의역설을반영하기때문이다. 인간의존엄성을받아들이는한편, 타락도받아들여균형을이룬다.

그럼에도불구하고하나님나라외의모든체제는불완전하다는것을인정하면서그리스도인은특정이데올로기가진리인것처럼강요하면안된다. 자본주의는개인의주도권과진취적정신을고무하나약자들에게는관심이없는것처럼보인다. 한편, 사회주의는약자들에게동정심이있지만큰정부에의해개인이질식당하는것처럼느껴지곤한다. 두입장모두해방하는것이될수있지만동시에억압하기도한다. 민주주의는우리사회에하나님의목적들을추구하면서도우리가진리를독점하는것이아님을인식하면서서로겸손히경청해야한다. 그리스도인의정치적책임 그리스도인은두극단에치우칠수있다. 첫째는냉소주의인데그리스도인들의의견불일치나, 오래된성경때문에상황을절망적이라고본다. 성경을통해하나님께서우리를진리로인도하신다는것을간과한다. 둘째는속성해결책을원하는자들로성경에비추어지혜롭게성찰하기보다흑백논리를사용한다. 이런것은문제를분석하고, 성경을읽고, 다른사람들의말을듣고, 행동을취하는것으로극복이가능할것이다. 정치적책임은누구에게있는가? 우리는그리스도인개인, 기독교집단, 교회를구분해야한다. 모든그리스도인은정치적으로활발하게활동할수있다. 크리스챤정치인도있고그리스도인들은집단을만들어문제를연구할수도있다. 하지만교회전체가정치에관여해야하는것일까? 이여부는개신교내에서도교파에따라다르겠지만전문지식없이이분야에뛰어들어서는안된다는데는합의가될것이다. 하지만교회의가르치는사명을다하여하나님의말씀에순종한다는전제하에기독교의공동행동을권하기위해함께어떤주제를연구한다면그연합한입장은좋은영향력을가질것이다. 그리스도인개인을살펴보면개인은그리스도의증인인동시에종이되라는부름을받는 다. 쉽게말해서복음전도사역과각자은사에따른사회적책임이있는것이다. 교회를 그리스도의몸으로비유하듯그리스도인들은각자서로다른전문사역으로부름받는다. 지역교회에관해살펴보면, 갖가지다른은사와소명을가진사람들이모여다방면의활동이있을것이다. 그래서동일한목적을가진그룹이결성되는것도참건전한일일것이다. 음악그룹, 세게선교그룹, 자연환경보호, 낙태반대캠페인등이있을수있는데이런집단들은서로를보완해준다. 가끔씩교회전체앞에서보고하여모교회의격려와기도와재정후원등을받을수도있을것이다.

가톨릭의 미사 라는말은 이테미사에스트 (ite missa est) 에서나온것인데, 이제여러분은해산하십시오 라고할수있다. 이것은세상으로나가라는함의를하고있다. 세상은우리가살고사랑하고, 증거하고섬기며, 그리스도를위해고난받고죽어야하는장이다. 토론을위한질문들 1. 세상에그리스도인은참여해야하는가? 복음전도와사회적책임은어떤관계인가? 2. 18-19 세기에복음주의자들이사회, 경제적으로참여한역사를말해보자. 3. 20 세기에사회에관심을둔복음주의자들에게도전을가한다섯가지요소는무 엇인가? 4. 20 세기전세계복음주의자들이다시사회참여에관심을보인전환점은무엇인 가? 5. 그리스도인의정치참여에서주의해야할점은무엇일까? 6. 세가지정부형태중그리스도인들이가장선호할수있는것은무엇일까? 7. 정치에대해그리스도인들이치우치기쉬운두극단적인태도는무엇인가? 8. 그리스도인에게세상은어떤의미가있는가? 2. 복잡한세계 : 기독교적사고는독특한가? 우리는사회참여의신학적토대를공고히하고기독교세계관이있어야하는데그것을 위해신앙의기본교의를이해해야한다. 다음의다섯가지성경이말하는영역을귀담 아들을필요가있다. 다섯가지토대

하나님에대한더온전한교리 먼저하나님에대한더온전한교리가필요한데우리는그분이인류전체에대해, 인간 생활전체에대해관심을갖고계시다는사실을쉽게잊어버리기때문이다. 첫째로, 하나님은 신성한 것의하나님이며종교의하나님일뿐아니라자연의하나님이며 세속적인 것의하나님이시다. 성경은하나님께서우주를만드시고그것을여전히좋다고단언하신다고하며그가지으신모든것이선하매감사함으로버릴것이없다고한다. 우리는하나님의선물인성, 결혼, 가족, 일과여가, 예술, 타인종과타문화같은것들에대해더욱감사해야한다. 하나님을종교적으로만봐서종교활동, 종교서적에만관심을두신다고생각하면안된다. 종교라는것이실생활, 사랑의봉사, 마음에서우러난도덕적순종과분리되었다면의미가없을것이다. 둘째로, 하나님은언약백성의하나님이실뿐아니라열방의하나님되심도알아야한다. 이스라엘의백성이이것을간과하여언약의하나님만강조하다가그분을일개부족의신의지위로격하시켰다. 그리고다른민족들을멸시하고거부하여잊어버렸다. 하지만성경은이스라엘에서시작하지않고열방에서시작하며언약이아니라창조에서시작한다. 하나님께서한민족을선택하신것은열방에대한관심을잃어서가아니었다. 그분은열방과함께모든것을다스리시는궁극적인통치자이시다. 하나님께서아브라함을축복하실때모든민족들에게복을주겠다고약속하셨으며타락이망쳐놓은것을회복하시고완성하겠다고말씀하셨다. 셋째로, 하나님은죄인을용서하시는자비롭고은혜로운칭의의하나님이실뿐만아니라정의의하나님이시다. 그분은특별히자신의백성에게서정의를기대하시지만, 그들을넘어모든백성에게까지도그러하다. 아모스서에보면정의를저버린이스라엘을책망하기전에, 모든주변민족에대한하나님의심판을선포한다. 다른예언서에도이와비슷한것이많이나오는데하나님은모든민족과공동체에정의를바라신다. 하나님은모든곳에서불의와억압을미워하시며실로우리가사는타락한세상에의가있는곳마다하나님의은혜가있는것이다. 인간에대한더온전한교리 우리가행하는박애적사역은그들에대한우리의평가에좌우된다. 세속적인인본주의 자들은대게인도적인것처럼보이는데정작그들에게헌신의이유를물으면, 인간의무

한한진화잠재력때문이라고말할것이다. 진정진화가방해없이진전되는것이그들 의관심사라면그들은왜정신병환자, 상습범등을돌봐야하는가? 동정심이아니라강 제안락사따위가그들의전제의논리적귀결일것이다. 그러나그리스도인들에게는더온전한기초가있다. 그것은인간이하나님의형상을따 라지음받았다는것이다. 타락으로신적형상이훼손되었지만파괴되지는않았다. 이런 점이인간에게고유한가치가있음을뒷받침해주며기독교박애정신의기초이다. 신을닮은인간은영혼과육체를가졌고사회적존재라는점을알아야한다. 성경은인간을 공동체내에있는육체를가진영혼 이라고규정한다. 그러므로우리가이웃을섬기고자한다면그들의총체적인복지, 그들의영혼과육체와공동체의복리의관심을가져야할것이다. 그리스도시대때부터그리스도인들은가난한자들, 힘없는자들, 병든자들, 마약중독 자들과함께하고섬기며정의를추구해왔다. 그이유는인간에대한기독교의교리, 즉 인간은하나님의형상으로지음받았다는것때문이었다. 그리스도에대한더온전한교리 모든세대의그리스도인들이예수님을자신의시대와문화에맞게소개하려하여아주 다양한재해석과재구성이있어왔다. 고행자, 고난받는자, 광대, 자본주의자, 사회주의 자등이있는데어떤것은모순되며어떤것은역사적근거가있다. 그렇다면로잔언약에서 역사적, 성경적그리스도 ( 제 4 항 ) 라고선언한분의진정한모습 을회복해야한다. 그분의역설적인모든면 고난과영광, 종됨과주권, 성육신과우 주적통치등 을알아야하는데특히성육신의신학적의미의함의를알아야한다. 그분은하늘의안전한곳에머물지않고세상에내려오셔서하나님나라를선포하셨을뿐아니라병든자를고치시고, 주린자를먹이시며, 죄인을용서하셨다. 그분은섬기러오셨고다른사람들을해방하는대속물로오셔서십자가에못박히시고하나님께버림받아우리의죄를짊어지셨다. 이런성육신적그리스도의모습은 아버지께서나를보내신것같이나도너희를보낸 다 ( 요 20:21) 고하신명령을이해하는것과상관이있다. 성육신적선교는, 전도든사회 활동이든둘다든, 사람들의실제상황속에들어가그들과같이되는큰희생을요구한

다. 예수님께서병들고굶주린자들에게동정심을느끼셨듯이우리도그러해야할것이 다. 구원에대한더온전한교리 교회는구원의본질을사소하게만드는경향이있다. 마치구원이낙원에들어가기위한여권이나사적이고신비한체험에불과한것처럼취급한다. 우리는이런의미에서벗어나성경에서말하는온전한의미의구원교리를되찾아야한다. 구원은세단계로볼수있는데, 회심할때시작되고이땅에사는동안지속되며그리스도가오실때완성된다. 구원을하나님나라와분리해서는안된다. 하나님께서는통치하는곳에서구원하신다. 그분의통치가가져오는복이구원이다. 이렇게보면구원은더넓은측면을가지는데하나님의역동적인통치로서예수님을통해인간의역사에개입하시고개인과공동체에온전하고총체적인축복을주신다. 특히교회는이공동체가하나님의통치아래있을때어떤모습인지보여주는모델이되어야한다. 하나님의나라에들어가는것은하나님의새로운창조의시작이고우리몸과사회와우주가새롭게되며죄와고통과사망이근절될하나님나라의완성을고대한다. 둘째로우리는구세주예수님과주예수님을분리해서는안된다. 일부복음전도자들은구세주예수님을받아들이면서그분께복종하는것은미룰수있다고가르치기도하는데터무니없는일이다. 하나님은그분을자신의우편에앉혀높이셨고우리의주로삼아주권자로삼으셨다. 그분의주권은우리삶의종교적인부분을능가하여우리의공적, 사적경험의전체, 가정과직장, 교인으로서의의무와시민으로서의의무, 복음전도의책임과사회적책임을전부포괄한다. 셋째로, 우리는믿음을사랑과분리해서는안된다. 종교개혁부터복음주의그리스도인들은언제나 Sola Fide, 즉 오직믿음으로 사는것을강조해왔다. 칭의 는오직그리스도의대속의죽음이라는유일한근거에의해, 우리의공로없이주어지는것이다. 그러나이것이참믿음이라면반드시선한행실을낳을것이다. 성경에서는행함이없는믿음은죽은것이라고하며선한일에열심을다하라고가르친다. 또한믿음은사랑으로역사하며그리스도인은사랑으로서로종노릇하라고가르친다. 믿음, 사랑, 섬김, 이것은놀라운순서다. 교회에대한더온전한교리

많은사람이교회를동호회수준으로생각한다. 그런데우리는교회의 이중정체성 이라는진리를되찾아야한다. 한편으로는세상에서부르심을받은거룩한사람들인반면, 내세지향성 을버리고증거하고섬기도록세상으로보냄받은사람들이다. 교회사에서교회가이중정체성을보존했던적은거의없다. 한쪽만강조하다세상과격리되거나세상에잘못동화되기도했다. 예수께서는우리가세상에있되세상에속하지는않았다고분명하게가르쳤다. 우리는 세상의소금으로서사회에침투해들어가야한다. 사도베드로도우리는세상의나그네 이지만그안에서성실한시민으로살아가야한다고설명한다. 교회가사회에미치는영향은 구속 보다는 개혁 이라는용어로가장잘설명될것이다. 구속은개인이하나님과올바른관계를회복하게하는것이고그관계는사회를개혁한다는점에서유익이있다. 그러나그것이사회를구속한다는점에서유익하다는것은아니다. 기독교적지성 앞에서논한다섯가지토대와함께기독교적지성을갖추어야만현대사회의문제들에 대해기독교적으로온전하게생각할수있다. 어떤사람들은이말의동의하지않으며영적이지않다고말하기도한다. 그런데사도바울은 지혜에는아이가되지말고 지혜에는장성한사람이되라 고한다. 지성을사용하는것은놀랄만큼유익한데그것은하나님을영화롭게한다. 하나님의형상을따라이성적존재인인간에게성경안에이성적인계시를연구하도록하셨다. 또한지성으로우리의예배, 믿음, 순종에대한성찰을하여우리를풍요롭게한다. 마지막으로지성은우리의증거를힘있게해주는데복음을전파할뿐아니라변호하고논증하고사람들에게잘권하게해준다. 이세대가모호한기준과물질주의적인가치관과불경건한목표를가졌는데이것을본받아야하는가? 바울사도는이세대를본받지말고 마음을새롭게하여변화를받으라 고권한다. 즉그리스도인이새로워진마음을지니고있으면서하나님의뜻을분별하고그행동을변화시키라는것이다. 그리스도인에게회심은전적으로새로워지는것이다. 타락은전적인부패에이르게했는

데그의미는타락으로인해지성을포함한인간성의모든부분이왜곡되었다는것이다. 그러므로구속은지성을포함한모든부분이새로워지는것을말한다. 새로운지성은하 나님의말씀에계시된하나님의뜻에몰두한다. 해리블레마이어스 (Harry Blamires) 의책에따르면 기독교적지성 이란 종교적인 주제들에전념하는지성이아니라, 가장 세속적인 주제라도 기독교적으로 생각할수있는지성을말한다. 세속적논쟁거리를기독교적전제로구성된판단의틀안에서다루도록훈련되고지식을갖추고구비된마음이라는것이다. 그는이어서기독교적지성의여섯가지필수적 표지 라고생각하는것을열거했다. 초자연적지향, 악에대한인식, 진리에대한개념, 권위를받아들임, 사람에대한관심, 신성한성향 이그것들이다. 4 중틀 성경전체가제공하는틀을익히는것이유용하다. 특히기독교적지성은성경역사의 4 중틀을수용하는데그것은창조, 타락, 구속, 완성이라는네가지주요사건으로구분된 다. 창조 태초에하나님께서무에서우주를만드셨다는것은기독교신앙의절대적인토대를이룬다. 세상을만드신후에창조활동의절정에는남자와여자를자신의형상으로만드셨다. 인류는하나님을닮아서이성적이고도덕적이고책임있는존재이며사회적이고영적인존재이다. 타락 인류는하나님의진실대신사탄의거짓말에귀를기울려하나님에게불순종하였다. 이것은엄청난비극이었는데하나님의형상인그들이하나님없이살게되었다. 인간적소외, 상실같은느낌은모두여기에서유래한것이다. 자연마저타락에영향으로혼란에빠졌다. 원죄 는인간의본성이자기중심성으로꼬여있음을의미한다. 이것으로인해하나님의형상이파괴되지는않았으나심각하게왜곡되었다. 우리는하나님을대적하며그의정당한정죄아래있다. 구속

하나님께서는반역한인류를버리거나멸망시키는대신구속할계획을세우셨다. 하나님께서여인의후손으로구세주가올것이라는최초의예언을해주셨고아브라함과언약을맺을때그것을분명히하셨다. 이약속이그리스도와그분의전세계적공동체안에서성취되었다. 그리스도와함께하나님나라가시작되었고종말이시작되었다. 그의죽으심과부활, 그리고성령을통해손상된인류를새롭게하시며, 개인들을구원하고새로운화목공동체에포함시키셨다. 완성 하나님나라의복된소식이온세상에전파될때예수그리스도가장엄하게나타나실것이다. 그가심판하고하나님나라를완성하실것인데모든고통과죄와슬픔이사라질것이며하나님은영원토록영광받으실것이다. 우리는이미온하나님나라와오는하나님나라사이에살고있다. 이네가지성경적실재는그리스도인이그리스도인다운시야로역사를볼수있게한다. 세가지적용 하나님의실재 앞서말한 4중틀은본질상하나님중심적이다. 창조하시고심판하시며구속하시고완성하시는분은하나님이다. 맹목적인진화론적발전이라는개념이나, 예술과과학과교육에서인간의자율성을주장하는것등과달리기독교적지성은인간은하나님과의관계안에서만규정될수있다고주장한다. 이러한하나님중심성이기독교지성의기본이다. 기독교적지성은경건한지성이다. 그것은경건이라는견지에서선을이해해야한다는것인데성경의다섯권의지혜서가증언하는바다. 지혜서는인간적이라는것이무슨의미이며, 고난과악과억압과사랑이우리의인간됨과어떻게맞아떨어지는지에초점을맞춘다. 그리고하나님과악에대해말한다. 하나님은인간에게성취와환희를주고, 악은소외와절망을준다. 지혜서는 주를경외함이지혜요악을떠남이명철 이라고하며지혜가하나님과악사이에서올바른태도를택하는것이라고한다. 기독교적지성은겸손한지성이다. 성경이일관되게말하고있다. 느부갓네살은하나님의 통치를인정하지않고자신이주인이라고주장했을때미쳐버렸으나그분을다시인정

할때회복되었다. 다니엘은교만하게행하는자를하나님께서능히낮추신다고말한다. 예수님께서도하나님나라에서는위대함을어린아이와같은겸손으로측정할수있다고 하셨다. 바울도예수그리스도의마음을품어겸손하라고가르친다. 인간됨의수수께끼 성경은창조와타락을같은비중으로이해한다. 인간의역설이바로여기에있다. 인간은하나님의형상으로창조되었지만심판아래있는죄인으로서부패성을가지고있다. 세속지성은인간을너무낙관적으로평가하거나부정적으로평가하는반면성경에근거한기독교적지성은인간의영광을찬탄하면서도그수치를한탄한다. 우리는선택하고, 생각하고, 사랑하고, 창조하고, 예배할수있지만악을선택하고, 미워하고, 자신을숭배할수도있다. 그러므로기독교적지성은이세상에서인간의삶과개인적, 사회적, 정치적일들을다룰때, 우리가얼마나역설적인존재인지를기억하려고애쓴다. 사회변혁의가능성 성경의 4 중틀중 구속 이라는영역은사회변혁의가능성이라는영역이다. 이문제에대 해서교단이나교파에따라의견차이가크다. 자유주의에서는인간의성취에대한거의무한한확신을가지며유토피아를꿈꾼다. 반 면복음주의그리스도인은사회적정적주의자성향을보여왔다. 인간의부패성에대한 비관적견해때문에사회활동을시간낭비라고보고사회변혁이불가능하다고여겼다. 인간은하나님의형상으로지음받고그형상을완전히잃어버린것은아니므로하나님을기쁘시게할만한의롭고동정심많은사회를어느정도는마음에품고그것을이루고자하는의욕을어느정도간직하고있다. 그래서사회변혁은가능하며실제로이루어져왔다. 그것은기독교의영향을받은것이많다. 하지만인간의자기중심성이라는왜곡된특성은인간이완전한사회를건설하지못하게 할것이다. 개선은가능하지만완전한정의는불가능하다. 인간의성취에대해지나치게 낙관적인경향을보여온것의예로사회주의자를들수있다. 그러면사회변혁에대해성경의철저한현실주의의태도는무엇인가? 바울이 살아계 시고참되신하나님을섬기는 그의아들이하늘로부터강림하실것을 기다린다 ( 살전 1:9-10) 고묘사하듯 섬김 과 기다림 의결합이인상적이다. 우리는이땅에서그리스도를

위해적극적으로일하는동시에그분의재림을기다린다. 우리는섬겨야하되우리가이룰수있는것에한계가있다는것을인정하면서기다려야한다. 이태도는우리가아무것도할수없다는비관주의와우리가모든것을할수있다는외람된생각에서우리를구해낼것이다. 성경적관점을갖춘기독교적지성만이균형을유지할수있다. 네가지선물 우리의지성 하나님께서는우리를이성적이고지성적인피조물로지으셔서지혜에는어린아이가아니 라장성한사람이되라고말씀하신다. 성경 하나님은성경을통해우리생각의방향을잡고통제할수있도록하시며그리스도에대 해증거하셨다. 성경을통해우리는그분의생각을따르게될것이다. 이는우리가성경 의위대한주제들과원리들, 그리고 4 중틀을이해했기때문이다. 성령 성령은진리의영이시며우리가성경을볼때마음을조명하셔서이해하고적용할수있 게하신다. 기독교공동체 기독교공동체는우리사고의배경이된다. 이공동체의다양함과이질성은시야가좁아지지않게해주는최고의안전장치이다. 남녀노소와다양한경험과문화를가진사람들이있는이교회는다채로운다양성을반영해야할것이다. 서로배경이다른사람들이성경을해석하는데풍성한통찰을내놓을때우리는편견에빠지지않을것이다. 이네가지선물을조화롭게사용하면기독교지성을개발하고올바로사고하는법을배 울수있다. 토론을위한질문들 1. 그리스도인의사회참여에관한다섯가지신학적토대는무엇이며그것이왜중 요한가?

2. 기독교지성이란무엇인가? 이것을어떻게개발할수있는가? 3. 성경역사의 4 중틀네가지를말해보고각각의함의를말해보라. 4. 기독교지성으로적용할수있는세가지는무엇인가? 또적용한다면어떤것이 있겠는가? 5. 그리스도인의사회변혁가능성에있어주의할점을나누고각자의생각을제시해 보라. 6. 기독교적지성을개발하고올바로사고하는법을배울수있기위해하나님께서 우리에게주신네가지선물은무엇인가? 3. 다원적세계 : 그리스도인의증거는영향력이있는가? 다원주의를감수함 기독교문명을물려받은서구의국가들은다원주의를감수해야한다. 다원주의는다음 세가지요소를통해생겨난다. 세속화과정 이것은사람들또는제도들에대해교회의영향력이줄어드는데서볼수있다. 영국에서행한인구조사에따르면시간이흐를수록기독교교인수가줄어들었다. 이것이지속된다면건물수나사역자수가어떻게변화되든, 교회에출석하는사람들은상당히줄어들것이다. 그런데전반적인교인수는최근들어계속줄어든반면, 2040년까지의동향

을고려할때몇몇교단에서큰교회들이성장할것으로보인다. 영국성공회, 기독교형 제회, 독립복음주의교회연합, 은사주의교회인새교회등이그런경우이다. 이것은 큰교회교인수는늘어나고작은교회의교인수가줄고있다는것을함의할수도있다. 종교적대안들의증가 기독교쇠락과더불어종교를대체하는대안들이많아지고있다. 전쟁직후개방된이민정책으로인해서구국가에다양한인종집단들이포함되어문화적다양성을체험할수있게되었다. 하지만그때문에종교적경쟁과더불어법과제도안에다른종교들을인정하라는요구가제기된다. 영국에서는최근에이러한현실이주류문화에서의종교단체들의영향력에대한관심을갖게했다. 영국사회에도이슬람과서구인들사이의갈등이커지게되었다. 타종교인들이자유롭게예배할권리도중요한데함께살아가는방식에대해서로논의하고동의하지않을권리도중요하다. 캐나다온타리오에서는주 ( 州 ) 의규제에의해서보다사람들이속한신앙원칙에근거하여중재가시행될수있다. 그래서우리는다른종교인들의견해를존중하면서우리의영향력을주의깊게인식해야한다. 세계의다른곳에는지배적인문화가힌두교, 불교, 유교, 이슬람, 마르크스주의혹은세 속문화다. 많은문제속에서하나님의뜻이이루어지도록기도하고일하는것이그리스 도인의의무인데이런상황에서어떻게해야하는가? 기독교적확신을강요해야하는가? 포스트모던상상력 우리의세계는인간이삶의문제들에대한대답을갖고있다는확신의 모던 에서불안과염려인 포스트모던 으로이동했다. 다원주의는사회내민족이나종교집단만을말하는것이아니고공유하던가치관이붕괴되고정치적, 종교적권위를불신하는온갖종류의믿음의분열을포함한다. 메타내러티브 는분해되었고진리는개인적이고주관적인것으로여겨진다. 이런사회에서기독교는하나님께서진리를계시하셨으며프랜시스쉐퍼가 참된진리 라고부른바로그것이라는본질적주장을굽힐수없다. 이것은타협할수없는진리이다. 동시에포스트모던사회가그리스도의증인들에게창조적과제를제공한다고보아야한다. 진리를상대적으로보는이사회에서전도를한다는것이어떤것인지탐구하는

새로운창조적실험이필요하다. 교회가쇠퇴한다고절망하거나방어자세를취하기보다 레슬리뉴비긴이말한바 정당한확신 을회복하여다른사람에게강요하지도, 진리를 고수하는것을두려워하지도말아야할때다. 다원주의에대한세가지반응 강요 하나님의대한열심이대단하여계시를믿으며하나님의진리와뜻에깊은관심을기울이는사람들이있다. 그들은사회에이것이투영되길바라며힘으로이루려는경향이있다. 종교재판이그예라고할수있는데로마교회는이교도로보이는사람들을색출하여억압하여신앙고백을하게했고, 거절하면사형했다. 이런권위주의체제는기독교와양립할수없다. 성경적인간관을지닌사람들은강요정책을쓰지않을것이다. 하나님은남자와여자를 책임있는존재로만드셨고양심을주셨다. 성경은인간을도덕적존재, 책임이있는존 재로간주한다. 인간은강제로강요받고지배받지않는다. 자유방임 모든세계관은평등하며어떤관점도더권위있다고하는것은그리스도인이취할수없는입장이다. 이상황에서는그들의견해를존중하는참된관용은필요하다. 그런데현재의포스트모던시대는관용과자유방임을혼동한다. 이런것에굳이관여하려하지않고무관심한것을관용이라여기고있다. 현대기독교의자유방임의예가역사적으로많은데가장심각한예는독일교회가나치의유태인처단에반대하여용기있게말하지못한것이다. 설득 설득은기독교적지성이지지하는것으로성경교리에서자연스럽게흘러나오는것이다. 하나님의본성 성경의신론에서보면하나님은우주를창조하시고유지하시며, 모든사람을사랑하시며 그들이구원받기를바라신다. 우리는하나님의형상으로지음받은남자와여자를존중 하고, 예수그리스도의영광을위해열심을내야한다. 이런하나님을가진그리스도인에

게자유방임정책은있을수없는것이다. 양심에대한존중 인간의양심은무엇보다존중되어야한다. 양심은강할수도, 연약할수도있다. 연약한양심은강해져야하고, 속이는양심은깨우쳐야하지만양심을위협해서는안된다. 이것은인간에대한기독교교리에서나오는것으로사회적행동과제도들에반영되어야한다. 민주주의는양심을존중한다. 일단법이공포되면법을준수해야하지만중대한문제들에대해서는 양심적거부 를허용할것이다. 성경적신론과인간론둘다자유방임을막고강요를막는다. 그렇다면그리스도인들은대중의양심을교육하려애써야할것이며교회는국가의양심이되고자노력해야한다. 위로부터의권위 의일례로그저성경을인용하여사람들에게확신을주기보다는 아래로부터의권위, 즉자명하며따라서스스로진정성을획득하는원리가필요하다. 복음전도에서복음을믿도록강요하고성경본분을교조적으로선포하는일만의지하면안되고사도들처럼자연과성경을동원해이성적으로논쟁하면서하나님의복음을사람들에게설득했듯이사회행동에서도기독교윤리의대해이성적으로논쟁하면서설득해야한다. 하나님도율법을주실때그의백성의행복을위하여, 그들과그자손이영원히복받도록하셨다. 이것은강요가아니었다. 그러므로복음전도에는교리적변증학이, 사회행동에서는윤리적변증학이필요하다. 분열과소외 다원주의를차이의표출로볼때우리사회는분열과소외를경험한다. 영국에서는도심지역의무슬림들과오랫동안실직중인사람들, 장애인등이이것을느낀다. 민주주의이론을신학적으로변호하려는시도도있지만, 민주주의가언제나소외를치유해주지는않는다. 민주주의는언제나이론과실천간의격차가있고실제운영에있어한계가있다. 그리스도인이사회정의에관심을가지려해도그들이만나는장애물들은너무거대하고사회는다원적이다. 역사적증거 이같은소외와기독교적비관주의의해결책은역사다. 첫장에서기독교가사회에복음 전도와사회정의로영향을미칠수있음을보았다. 역사적으로전세계에사회적영향

력을미쳤다. 라투렛은 기독교확장사 에서그리스도의제자들을통해그리스도의삶이미친영향력을언급하는데, 역사적으로그것은가장강력한힘이있었고인간사에가장큰영향력이었으며많은사람에게지적자유를누리게하고물질과악의노예가되는데서해방했다고말했다. 성경의증거 성경적, 신학적으로도기독교적비관주의는근거가없다. 기독교지성이창조, 타락, 구속, 완성이라는점에서보아인간안에하나님의형상은지워지지않았고그리스도께서구속을이루셨다. 악한사람이라도선을행할수있으며비그리스도인들중에가정생활과사회생활을잘하는사람들도있다. 이는부분적으로는하나님의율법이모든인간의마음에새겨져있기때문이다. 니콜라이베르쟈예프의말처럼인간의죄성은사회개혁이불가능하다는것을의미하는것이아니라절대적이고완벽한사회질서가불가능하다는것을의미할뿐이다. 기독교영향의본질 예수님께서제자들에게세상에서빛과소금이되라고하셨다. 당시그들은소수였으며 그분이만드신새로운사회의최초핵심이었다. 하지만그들은전세계의소금과빛이 되어야했다. 그분의말씀이의미하는바는무엇인가? 다음두가지진리를보라. 그리스도인은구별되어야한다. 그리스도인들은비그리스도인들과근본적으로달라야한다. 우리는하나님께서세상에서불러내셔서거룩하다고칭하셨다. 우리는어두운세상에빛을비추고세상의부패를소금처럼막아야한다. 그리고소금이맛을잃으면소용없고빛도밝지않으면소용없는것처럼그리스도인다운독특성을간직해야한다. 우리는세상에동화되는것을경계하면서세상에깊이잠겨야한다. 그리스도인은영향력이있어야한다. 그리스도인은기독교신앙을강하게거부하는사회에서도영향을미칠수있다. 그런데왜그리스도인들이비기독교세계에좋은영향을더미치지못했는가? 미국인미래학자톰사인의말처럼그리스도인들은그분의가르침을희석하고, 과격한복음을생략했다. 제자들의숫자보도중요한것은제자도의질과그들의전략적인배치였다. 그리스도인은

자신을의롭게여기며주변에대해애통해하는습관이있다. 그러나등불이어디있으며소금이어디있는가? 교회는어디에있는가? 그것은대체로그리스도인들의잘못이며우리가비난받아야한다. 그러면어떻게영향력을발휘할수있는가? 빛과소금이되어사회변혁을위해무엇을해야하는가? 기도와전도 기도 야고보는의인의간구는역사하는힘이크다고하였고예수님도두사람이땅에서합심하면하나님께서그들을위하여이루게하신다고하셨다. 기도는우리가영적투쟁의장에들어갈수있도록, 하나님의선한목적에맞추어그분의능력이드러나고악의지배를저지하도록해준다. 기도는지역교회에서도필수불가결한것이다. 기도할때국가지도자들을위해기도하여그들이평화와질서를유지하고교회가자유롭게복음을전파할수있도록해야한다. 사회속에정의보다억압이, 경건보다속됨이많다면그리스도인이이기도의의무를소홀히한증거가아닐까? 복음의능력 복음전도와사회적책임은한데결합되어있다. 이웃에대한그리스도인의사랑은그들의몸, 영혼, 공동체에대한모든필요에총체적관심을기울일때구체적으로표현될것이다. 그랜드래피즈보고서에서복음전도와사회활동은 가위의양날혹은새의양날개 라고말하는것처럼이둘은일반적으로, 이론적으로분리할수없다. 복음은사람들을변화시킨다. 바울이복음은모든믿는자에게구원을주시는하나님의능력이된다고말했다. 우리는자신의삶과다른사람의삶을통해그것을보았다. 믿음은사랑으로이끌며, 사랑은섬김으로이끄는데구원의믿음은사회적행동으로나아갈수밖에없다. 복음전도와사회변혁에있어서언제나전자가후자를낳고후자가전자를전제한다고말할수는없다. 그러나우리는여전히복음전도가사회변혁의주요도구라고주장한다. 사회에소금과빛이필요한데, 오직복음만이그것들을만들어낼수있다. 논리적으로말해서 그리스도인의사회적책임은사회적으로책임있는그리스도인들을전제한다. 복음전도에의해사회가더욱개선되는또한가지방식은복음이널리전파될때 방부제적환경 이

라부른것을낳는것인데, 신성모독, 이기심, 탐욕, 부정직, 잔학행위, 불의등이번성 하기가어렵다는것이다. 복음은문화를변화시킨다. 사회변혁의큰장애물은문화의보수성이다. 한나라의법, 제도, 관습은개혁에대한내재적저항성을가지고있다. 그리므로민족문화가부패와이기심을묵과한다면진보는사실상차단되어버린다. 그러므로브라이언그리피스가경제생활에대한기독교적접근을다룬책에서한말은전적으로논리적이다. 그는기독교는그리스도에대한믿음으로시작하여세상을향한섬김으로끝난다고하였고복음전도가더의로운경제질서를수립하는데필수불가결한역할을한다고믿었다. 그래서복음은사람과문화둘다를변화시킨다. 복음이가져다주는문화적변화들이없으면발전이저해되며복음이더많이퍼질수록상황은더희망적이된다. 그러므로모든나라의그리스도인들은복음이광범위하게받아들여지도록기도해야한다. 증거와저항 앞서복음이구원을위한하나님의능력이라는것을보았다. 우리는결코진리에대해위축되어서는안된다. 바울이말했듯이 우리는진리를거슬러아무것도할수없고오직진리를위할뿐 ( 고후 12:8) 이다. 모든그리스도인은진리에대하여증거하도록부름받았다. 예수그리스도자신을증거할뿐아니라과학적, 성경적, 신학적, 도덕적진리는모두그분의것임을인식하면서그것을변호하고주장하고논증하는일도해야할것이다. 설교강단, 신문, 가정과직장에서벌이는토론등을통해두려워하지말고하나님의율법과복음을전파해야한다. 진리의증거와더불어어리석음과사기와악함에대한저항도같이이루어져야한다. 2004-2005년우크라이나에서일어난 오렌지혁명 과이라크전쟁에대한대규모저항은그좋은예이다. 시위와조직 진리는논의될때힘이있다. 한명의그리스도인간호사, 교사, 비서숫자와비율을능가해서영향력을미칠수있다. 그런데자신들의일뿐아니라공동체의일에도적극적으로참여하는단하나의그리스도인가정이전체이웃에미치는선한영향을그누가가늠할수있겠는가?

그리스도인개인이나가정들보다더영향력있는것은지역교회다. 구속받은새로운공동체로서하나님나라의이상을구현하는교회는대안적사회그룹을만들어내어사회에강력한영향을미친다. 그리스도인의소그룹은눈에보이는복음의구현체가될수있다. 그들은앞에서언급한기도와복음과증거와저항으로사회에영향을미칠수있다. 더욱이조직은주님이선택하신방법인데그분은먼저 12명으로시작하셨다. 웨슬리와휫필드가속해있던경건클럽은사소한선행에참여했으나, 복음주의부흥이시작되는배경이되었다. 오늘날현대교회의경우에도생활에서가장전도유망한특징중하나는소그룹활동에대한갈망이다. 하나님께서종종자신의목적을이루시기위해보잘것없고연약한사람들을통해역사하 시는것이사실이라면, 그리스도인들이느끼는소외감은구실이되지않는다. 토론을위한질문들 1. 다원주의를유발한세가지요소는무엇인가? 또다른어떤것들이있겠는가? 2. 다원주의에대한세가지반응은무엇인가? 당신은이것들에대해어떻게생각하 는가? 3. 다원주의사회에서분열과소외의원인과예는무엇인가? 그리스도인은여기에 어떤태도를취해야하는가? 4. 예수께서제자들에게 빛과소금 이되라고하셨을때어떤것을함의하셨나? 우 리는이가르침을어떻게세상속에서구현할수있을까? 5. 증거와저항그리고시위와조직은무엇인가? 이것에대해평소생각을나누어 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