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강의개요학습 과목명 영상음악실기학점 교강사명김지나외교강사 강의시간 강의실 0 호. 교과목학습목표 수강 대상 실용음악 전공 전화번호 E-mail - nereid9@naver. com 현대의영상미디어속에포함되는필수요소인음악과음향의기능적역할을이해하기위해 초기무성영화시대부터현재까지의영화산업의발전에따른영화음악의역사를살펴본후, 영화 음악의교과서라할수있는할리우드사운드의시대별, 작곡가별특징과질감을파악할수있게 한다. 영상음악제작과정과용어등에대한정확한이해를통해음악과음향의연출개념및구체적 인방법론을현장실무에적용할수있게한다. 영상과음악의편집용하드웨어가배제된상태에 서개인용컴퓨터를활용한비선형편집방법이가장경제적이고효과적인방식임을인지하고 이에대한꾸준한실습을이어간다. 아울러다중채널의입체음향규격을이해하여, 서라운드시 스템을구현, 편집할수있게한다. 사운드트랙에서음악의역할 ( 특히영화에서음악이지니는내러티브적기능 ) 을분석하여, 비평 적으로듣는능력 (listening skills) 과감상하는능력 (viewing skills) 을키우고, 영상과관계된음악의 기능적측면에서가장적절한음악적, 음향적표현기법을실제악보를통하여분석하고선곡과 작곡실습을병행하여, 최종적으로학생본인의영상음악포트폴리오를제작할수있게한다.. 교재및참고문헌 ) 주교재 - Complete Guide to Film Scoring, Richard Davis, Berkley Publishing, 000 년 ) 부교재 - 영화음악의이해, 한상준, 한나래, 000 년 - 영화와음악, 구경은, 문학과지성사, 006 년 ) 참고자료 - Hearing the Movies, James Buhler, David Neumeyer, Rob Deemer, Oxford University Press, 05 년 - 논문 영화음악의내러티브적기능분석연구, 김지나, 상명대학교대학원, 05 - 영화 벤자민버튼의시간은거꾸로간다, DVD, 009 - 다수의 Youtube 동영상및영상 clip 등멀티미디어자료다수 ( 수업주차별안내 ). 주차별강의 ( 실습 실기 실험 ) 내용 과제및기타주별차시강의 ( 실습 실기 실험 ) 내용참고사항 ) 학습자료 ) 강의제목 : 영화음악의역사 : 주교재, 참고문헌 ) 강의목표 : 영화산업의발전에따른영화음악의역사 Hearing the Movies - 제 주를살펴보고, 할리우드영화음악의주요한작곡가별사운 Part Ⅲ (p.5-8) 드특징을파악할수있다. 주교재 Complete ) 강의세부내용 Guide to Film Scoring
제 주 제 주 - Part Ⅰ (p.-66) PPT, 유튜브시청 - 영화음악작곡가 - 영화의본토, 미국의할리우드를중심으로초창기영화 https://www.youtube.co 산업의탄생과정과발전상그리고오디오의도입과정을 m/playlist?list=pl_xwtd 설명한다. ARNCnh0Y9U_ZzNw-7 - 영화산업의발전에따른영화음악의역사를설명한다. cf-edfrin - 초창기영화음악작곡가부터, 할리우드의황금기를지 ) 기자재나블록버스터위주의현대에이르기까지, 다양한영화음 : 오선칠판, 컴퓨터, 스악작곡가들의특징과그들의주요작품등을살펴본다. 피커, 빔프로젝트 ) 수업방법 : 강의, 시청각자료및음악감상, 발표 ) 과제부여 : 자신이좋아하는영화음악발표에대한준비 ) 강의제목 : 영화음악과영화의내러티브 ( 서사 ) 간의상호작용 ) 강의목표 : 영화음악을분석하기위한개념과용어를학습함으로써한작품안에서그영화의내용과음악과 ) 학습자료의상호관계를이해하고분석할수있다. : 주교재, 부교재 ) 강의세부내용 Hearing the Movies - - 좋아하는영화음악작곡가나영화음악이나게임음악 Part Ⅲ (p.5-8) 등에대해 0~0분내외로소개한다.( 매주 ~명씩돌아부교재영화음악의가며발표 ) 이해 (p.-8) PPT, 영화자료 DVD - 사운드트랙의 가지요소 ( 대사, 음향, 음악 ) 와내러티브시청에대해설명한다. ) 기자재 - 영화에서사운드트랙을제거한후 (masking) 시청함으로 : 오선칠판, 컴퓨터, 스써영화에서사운드트랙이발휘하는기능을이해하고, 영피커, 빔프로젝트화에서의음악이지니는종속성에대해알아본다. ) 과제 - 디제시스 / 비디제시스, 온스크린 / 오프스크린사운드에 : 자신이좋아하는영대해이해한다. 화음악발표 - 화면정서에어울리는음악연출 (Synchronization) 과정서에반하는음악연출 (Counterpoint) 에대해이해한다. ) 수업방법 : 강의, 시청각자료감상, 발표 피드백, ) 강의제목 : 영화음악의제작실무과정 ) 학습자료 ) 강의목표 : 시나리오를받아최종믹싱까지영화프로 : 주교재 Complete 덕션내영화음악제작의진행과정에대해설명하여, 실제 Guide to Film Scoring 영화음악의제작과정을숙지할수있다. - Part Ⅱ &Ⅲ ) 강의세부내용 (p.67-0) - 좋아하는영화음악작곡가나영화음악이나게임음악 PPT, 유튜브시청 - 영화음악의종류 (Dolby 등에대해 0~0분내외로소개한다.( 매주 ~명씩돌아 A t m o s 가며발표 ) https://www.dolby.com/ - 영화의제작과정과후반작업그리고그에따른영화 kr/ko/filmmaker-profile 음악작곡가의작업진행과정에대해설명한다. s / i n d e x. h t m l - 스파팅세션과 Music cue sheet에대해설명한다. https://www.youtube.co - 영화음악의기능에따른영화음악의종류를살펴보고, m/playlist?list=pl_xwtd 그예시를시청한다. ARNCng67O-valyltbZ - 최종믹싱과정과다중채널 / 서라운드믹스에대해설명 OxjHHd_W)
제 주 제 5 주 한다. ) 수업방법 : 강의, 시청각자료감상, 발표 피드백, ) 강의제목 : 영상편집의기초이론과싱크포인트 ) 강의목표 : 영상편집자와의원활한의사소통을위한기본적인영상편집언어를습득하여, 영상의적절한지점에영화음악을입힐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좋아하는영화음악작곡가나영화음악이나게임음악등에대해 0~0 분내외로소개한다.( 매주 ~ 명씩돌아가며발표 ) - 영상파일 (Video/Audio) 의여러구조와형식에대해서설명한다. - 영상을압축하고해독하는방식 (Coder/Decoder) 과종류에대해설명한다. - 영상편집의기본개념과용어를정리하고, 음악을싱크시키기위한 In/Out 점과 Sync Point 등을설명한다. - 시나리오나영상을분석적으로접근하여음악의연출방향을계획할수있도록한다. ) 수업방법 : 강의, 시청각자료감상, 발표 피드백, ) 강의제목 : 무손실편집실습 Ⅰ ) 강의목표 : 무손실편집과정을설명하고여러영상물을소재로실습을통하여완성시킬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좋아하는영화음악작곡가나영화음악이나게임음악등에대해 0~0 분내외로소개한다.( 매주 ~ 명씩돌아가며발표 ) - 손실과무손실의개념을이해한다. - 손실편집의장단점을설명하고무손실편집의필요성을이해한다. - 무손실편집용소프트웨어인 VirtualDub 의기능에대해알아본다. - 구간컷팅과합성의방식을손실과무손실편집을통해비교한다. - VirtualDub 에서영상에자막을합치는방법을설명한다. - 포트폴리오제작을위한영화를시청 (Ⅰ) 한다. ) 수업방법 : 강의, 실습, 시청각자료감상, 발표 피드백, - 서라운드시스템 https://www.youtube.co m/playlist?list=pl_xwtd ARNCnhluWhY8ERp7c ylwtsklall ) 기자재 : 오선칠판, 컴퓨터, 스피커, 빔프로젝트 ) 과제 : 자신이좋아하는영화음악발표 ) 학습자료 : 주교재 Complete Guide to Film Scoring - Part Ⅱ &Ⅲ (p.5-6) Hearing the Movies - Chap.5(p.-6) ) 기자재 : 오선칠판, 컴퓨터, 스피커, 빔프로젝트 ) 과제 : 자신이좋아하는영화음악발표 ) 학습자료 : 주교재, 영화자료 DVD 시청 ) 기자재 : 오선칠판, 컴퓨터, 스피커, 빔프로젝트, 영상편집프로그램 ( 베가스 ), 오디오카드, 미디인터페이스, 프로그램 ) 과제 : 자신이좋아하는영화음악발표 5
제 6 주제 7 주제 8 주제 9 주 ) 강의제목 : 무손실편집실습 Ⅱ ) 강의목표 : 영상물을통해영상과음성의무손실분리와합성을실습을통하여완성시킨다. ) 강의세부내용 - 좋아하는영화음악작곡가나영화음악이나게임음악등에대해 0~0 분내외로소개한다.( 매주 ~ 명씩돌아가며발표 ) - VirtualDub 에서의음성분리방법을설명한다. - VirtualDub 에서의음성대체방법을설명한다. - 음성변환툴 HeadAcHe 를통해음성파일 AC 파일을비압축 WAV 로변환하고저장한다. - 포트폴리오제작을위한영화를시청 (Ⅱ) 한다. ) 수업방법 : 강의, 실습, 시청각자료감상, 발표 피드백, 중간고사 ) 학습자료 : 주교재, 영화자료 DVD ) 기자재 : 오선칠판, 컴퓨터, 스피커, 빔프로젝트, 영상편집프로그램 ( 베가스 ), 오디오카드, 미디인터페이스, 프로그램 ) 과제 : 시청한영화의시놉시스분석후 0 분분량의영상으로압축계획짜오기 ) 학습자료 : 주교재 ) 기자재 ) 강의제목 : 무손실편집실습 Ⅲ : 오선칠판, 컴퓨터, 스 ) 강의목표 : 포트폴리오제작을위한영상물을제작한다. 피커, 빔프로젝트, 영 ) 강의세부내용상편집프로그램 ( 베가 - 주간시청한영화의시놉시스를알아보고감독의스 ), 오디오카드, 미디의도를파악하여, 0분분량의영상으로압축하거나인터페이스, 프로그램원하는시퀀스를선별하여각자의포트폴리오제작을 ( 로직, 큐베이스, 가상악위한영상 / 영화음악의계획을한다. 기등 ), 스피커, 헤드폰 - 주간실습한내용을토대로 VirtualDub을사용해 ) 과제 ( 과제물 ) 포트폴리오제작을위한영상을제작한다. : VirtualDub으로 ~7 ) 수업방법 : 강의, 실습, 발표 피드백, 분이내의원하는영상에레퍼런스음악입혀오기 ) 강의제목 : Music in Main Title & End Credit ) 강의목표 : 영상의시퀀스별특성에맞는영화음악을제작하도록한다. ) 강의세부내용 - VirtualDub 으로 ~7 분이내의원하는영상에레퍼런스음악을입혀온후제작의도와음악에대해발표한다. ( 매주 ~ 명씩돌아가며발표 ) - 다양한영화의오프닝 / 엔딩시퀀스의크레딧음악과메인타이틀음악이나오는장면을감상하고분석한다. - 포트폴리오제작을위한음악을제작한다. ) 수업방법 : 강의, 실습, 시청각자료감상, 발표 피드백, ) 학습자료 : 주교재, 부교재 Hearing the Movies Chap.6(p.65-80) PPT, 유튜브시청 - 메인타이틀, 크레딧음악 https://www.youtube.co m/playlist?list=pl_xwtd ARNCniGGy_aonAox8 -snx6zv9q ) 기자재 : 오선칠판, 컴퓨터, 스피커, 빔프로젝트, 영상편집프로그램 ( 베가
제 0 주 제 주 ) 강의제목 : Music in Performance & Montage Scene / Action Scene ) 강의목표 : 영상의시퀀스별특성에맞는영화음악을제작하도록한다. ) 강의세부내용 - VirtualDub 으로 ~7 분이내의원하는영상에레퍼런스음악을입혀온후제작의도와음악에대해발표한다. ( 매주 ~ 명씩돌아가며발표 ) - 뮤지컬이나판타지장르그리고몽타쥬씬에서의영화음악에대해감상하고분석한다. - 액션장르에서의영화음악의다양한예시를감상하고분석한다. - 포트폴리오제작을위한음악을제작한다. ) 수업방법 : 강의, 실습, 시청각자료감상, 발표 피드백, 스 ), 오디오카드, 미디인터페이스, 프로그램 ) 과제 : VirtualDub으로 ~7 분이내의원하는영상에레퍼런스음악입혀오기 ) 학습자료 : 주교재, 부교재 Hearing the Movies - C h a p. 7 ( p. 8-9 ) Chap.9(p.-) PPT, 유튜브시청 - 퍼포먼스 / 캐릭터음악 https://www.youtube.co m/playlist?list=pl_xwtd ARNCniW hquoob LH-O-9u-wD ) 기자재 : 오선칠판, 컴퓨터, 스피커, 빔프로젝트, 영상편집프로그램 ( 베가스 ), 오디오카드, 미디인터페이스, 프로그램 ) 과제 : VirtualDub으로 ~7 분이내의원하는영상에레퍼런스음악입혀오기 ) 강의제목 : Motif, Motive & Themes ) 학습자료 ) 강의목표 : 영화음악의 Theme music과 Motif의반복에 : 주교재, 부교재 대해이해한다. ) 강의세부내용 Hearing the Movies Chap.8~9(p.95-) - VirtualDub으로 ~7분이내의원하는영상에레퍼런스 PPT, 유튜브시청 - 음악을입혀온후제작의도와음악에대해발표한다. ( 매주 ~명씩돌아가며발표 ) - Motive의반복, 라이트모티프의기능을설명한다. - 앞서 주간살펴본특별한영화음악의예시외의그나머지일반적인용법 - 인물이나내러티브, 주제에영향을주는음악과대화가있는장면에서의음악등에대해분석하고감상한다. Theme music & Motif https://www.youtube.co m/playlist?list=pl_xwtd ARNCngQU_BEt8oRRU onnppctzf ) 기자재 : 오선칠판, 컴퓨터, 스 - 다양한 Theme 음악을감상하고, 테마음악의스타일을피커, 빔프로젝트, 영 분석한다. - 포트폴리오제작을위한음악을제작한다. 상편집프로그램 ( 베가스 ), 오디오카드, 미디 ) 수업방법 : 강의, 실습, 시청각자료감상, 발표 피드백, 인터페이스, 프로그램
제 주 제 주 제 주 ) 과제 : VirtualDub으로 ~7 분이내의원하는영상에레퍼런스음악입혀오기 ) 강의제목 : 무손실편집실습 Ⅳ ) 학습자료 ) 강의목표 : 포트폴리오제작실무 : 주교재 ) 강의세부내용 ) 기자재 - VirtualDub으로 ~7분이내의원하는영상에레퍼런스 : 오선칠판, 컴퓨터, 스음악을입혀온후제작의도와음악에대해발표한다. 피커, 빔프로젝트, 영 ( 매주 ~명씩돌아가며발표 ) 상편집프로그램 ( 베가 - 포트폴리오제작을위한 Vegas의환경을설정하는스 ), 오디오카드, 미디방식을설명한다. 인터페이스, 프로그램 - Vegas의영상트랙을만들고저장된구간영상을 ( 로직, 큐베이스, 가상악트래킹한다. 기등 ), 스피커, 헤드폰 - Vegas의음상트랙을만들고저장된구간음성 wav를 ) 과제트래킹한다. : VirtualDub으로 ~7 - 영상과음성의시간적오차를확인하고세밀한동기화분이내의원하는영작업을한후, 동기화완료된음성트랙에서기존음악을상에레퍼런스음악제거하고, 음악이제거된상태를별도의오디오로입혀오기 5 랜더링한다. 포트폴리오영상에입 - 포트폴리오제작을위한음악을제작한다. 힐음악준비해오기 ) 수업방법 : 강의, 실습, 발표 피드백, ) 강의제목 : 무손실편집실습 Ⅴ ) 강의목표 : 포트폴리오제작실무 ) 강의세부내용 - VirtualDub 으로 ~7 분이내의원하는영상에레퍼런스음악을입혀온후제작의도와음악에대해발표한다. ( 매주 ~ 명씩돌아가며발표 ) - 음향의입체화효과를체험하고이전수업에서랜더링한음성파일의입체화작업을한다. - 준비한창작음악 ( 또는선곡음악 ) 을혼합한다. - 음악과음향과음성의균형을맞춘다. - 최종정리된음성트랙을혼합하여랜더링하고영상과합쳐완성한다. - 각자의포트폴리오를보며작품의내용에대해하고학생간, 교수간의피드백을받는다. ) 수업방법 : 강의, 실습, 발표 피드백, ) 강의제목 : 무손실편집실습 Ⅵ ) 강의목표 : 포트폴리오제작실무 ) 강의세부내용 - 최종수정, 보완된포트폴리오를완성하여상영한다. ) 학습자료 : 주교재 ) 기자재 : 오선칠판, 컴퓨터, 스피커, 빔프로젝트, 영상편집프로그램 ( 베가스 ), 오디오카드, 미디인터페이스, 프로그램 ) 과제 : 포트폴리오영상에입힐음악완성해오기 ( 창작음악이완성되지못할경우선곡음악가능. 다만점수평가에서선곡음악일경우 0% 획득, 창작음악일경우내용과완성도에따라 5%~0% 차등수여 ) ) 학습자료 : 주교재, 영화자료 DVD ) 기자재
제 5 주 - 할리우드영화음악의제작방식에대한시청각자료를감상한다. ( 영화벤자민버튼의시간은거꾸로간다 - Alexandre Desplat / 영화그래비티 - Steven Price) ) 수업방법 : 강의, 실습, 시청각자료감상, 발표 피드백, 기말고사 : 오선칠판, 컴퓨터, 스피커, 빔프로젝트, 영상편집프로그램 ( 베가스 ), 오디오카드, 미디인터페이스, 프로그램 ) 과제 : 포트폴리오영상에입힐음악수정해오기 ( 제 5 주의최종버전을평가에반영함 ) 시험및최종 포트폴리오파일제출 5. 성적평가방법중간고사기말고사과제물출결기타합계비고 0 % 0 % 0 % 0% 0 % 00 % 6. 수업진행방법강의, 실습, 시청각자료감상, 발표 피드백, 7. 수업에특별히참고하여야할사항수업에서사용하는기본프로그램은다음과같다. 영상편집 - VirtualDub, Vegas. 소프트웨어에대한기초적인사용방식부터차근차근실습해나가므로수업내용을잘숙지하면어려움없이해당툴을다룰수있게된다. 음악시퀀서의경우학생이기존에사용해왔던프로그램을사용해도무방하다. 다만, 음악시퀀서에대한경험이부족하여최종평가과제물인포트폴리오에자신의창작음악을작곡하지못하는학생의경우, 평가에서 5% 의감점을받게되므로참고한다. 8. 문제해결방법 ( 실험 실습등의학습과정의경우에작성 ) 일방통행적인강의가되지않도록적절한양의실습시간을배정한다. ) 쉬우면서도학습내용을연습할수있는실습자료를준비한다. ) 자료를이용한실습이이루어지게하여수동적이해에서벗어날수있도록한다. ) 학습자로하여금직접학습자료를제작해보게하여심층적인이해를도모한다. 5) 실습에앞서교강사는프로젝트영상을통해실습과정을반복시연해주고학생의개별적실습상황을모니터링하고적절한피드백을통해실습내용을완벽히숙지하도록한다. 9. 강의유형 이론중심 ( ),, 세미나중심 ( ), 실기중심 ( ), 이론및, 세미나병행 (O), 실험, 실습병행 ( ), 이론및실기병행 (O), 이론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