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음악이론연구 의원고는 글 (.hwp) 로작성하는것을원칙으로한다. 2. 원고는한글표기를원칙으로한다. 그러나개념어, 인명, 지명, 책명, 작품명등과같이한자및외래어의표기가필요한경우에는 ( ) 안에기재하도록한다. ( 예 ) 무조성 (Atonality), 젠더 (gender), 라이프찌히 (Leipzig) 단, 앞에서언급된용어가반복하여사용될때에는한글만표기한다. ( 예 ) 무조성, 젠더, 라이프찌히 2-1. 인명은한글로기재하되, 글에처음나올경우 ( ) 안에원명과생몰연도를함께기재한다. ( 예 ) 말러 (Gustav Mahler, 1860-1911) 또는구스타프말러 (Gustav Mahler, 1860-1911) 2-2. 한글책명이나한문책명은겹꺽쇠 ( ) 를사용하고, 외국책명은이탤릭체로적는다. 원명을표기할경우는겹꺽쇠뒤에 ( ) 를두어따로표기한다. ( 예 ) 음악이론연구 (The Journal of Music and Theory), 그로브음악사전 (Grove's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2-3. 작품집, 모음곡혹은다악장으로구성된작품의제목은 안에쓰고독립적인개별작품의경우는 안에쓴다. 원명의표기가필요한경우는 ( ) 를두어따로표기한다. ( 예 ) 리더크라이스 (Liederkreis), 성위에서 (Auf einer Burg) 2-4. 논문의제목은한글논문이나외국논문모두겹따옴표 ( ) 안에표기한다. ( 예 ) 20세기의음악과세계관 : 스트라빈스키의경우 Introduction to Schenkerian Analysis and Pitch-fields Analysis 3. 인용문의경우, 3 행이내는겹따옴표 ( ) 를시작과끝에붙여서본문안에넣는다. 3 행을넘을때 는별행 ( 別行 ) 으로만들어본문의위 아래에각 1 행씩띄우고좌우에공간을두며, 본문보다한폰 트작은글자로바꾼다. 4. 본문중에특별히강조하고싶은단어의경우, 홑따옴표 ( ) 를사용한다. 인용한단어의경우겹 따옴표 ( ) 의사용을허용한다. 5. 원고에포함된악보, 도표그리고그림등은출판가능한상태로제출하여야한다. 6. 본문에서자료를인용하거나원용한경우그출처를각주로처리한다. 처음으로언급되는단행본의출판정보는저자, 저서명, 출판지, 출판사, 출판년도, 쪽수의순으로각주에싣는다. 두번째부터는저자 ( 성 ), 저서명, 쪽수만표기한다. 바로앞이나조금전각주에나온문헌을다시인용할경우저자, 위의책 ( 단행본 ) 혹은위의글 ( 논문 ), 페이지로줄여서쓴다. 쪽수는 p. 로표시한다. ( 복수의경우 pp.) ( 예 ) Paul Henry Lang, Music in Western Civilization (New York: W.W. Norton & Co., 1941), pp. 125-39. ( 예 ) Lang, Music in Western Civilization, p. 35.
( 예 ) 위의책, p. 49. 7. 참고문헌은저자, 저서 / 논문명, 출판지, 출판사, 출판년도의순으로표기한다. 1 먼저한글문헌을소개하고, 이후외국문헌을소개한다. 저자가한국인일경우가나다순, 외국인일경우알파벳순으로실으며. 동일인의자료는출판연도순으로나열한다. 2 번역서의경우원어로원저자를표시하고, 괄호안에역자를소개한다. 3 참고문헌의경우책명또는논문명다음에마침표를찍는다. ( 예 ) 김미옥. 바그너의종합예술작품이론에대한비판과현대적수용들. 음악논단, 제12집 (1998), pp. 71-85. ( 예 ) Small, Christopher( 조선우 최유준역 ). 뮤지킹음악하기, 파주 : 효형출판, 2004. ( 예 ) Empson, William. Seven Types of Ambiguity. Harmondsworth: Penguin, 1961. ( 예 ) Lewin, David. Behind the Beyond: a Response to Edward T. Cone. Perspectives of New Music 7/2(1969), pp. 59-72. 8. 원고마지막에검색어 ( 한글, 영문 ), 참고문헌, 외국어초록을순서대로첨가한다. 9. 한글논문의경우는영문초록을, 외국어논문의경우는한글초록과영문초록을첨부하는것을원 칙으로하며, 영문초록은 RILM 초록규정에맞게작성하여야한다.
제 1 장목적 이규정은본학술지 음악이론연구 의논문게재와연구자의연구윤리를확립하고준 수하는데그목적이있다. 제 2 장연구자윤리규정 제 1절부적절한연구결과의발표 1. ( 위조와변조 ) 1 위조라함은존재하지않는데이터나연구결과를허위로만들고이를기록하거나보고하는행위를말한다. 2 변조라함은연구와관련된재료, 장비및과정등을조작하거나, 설문조사에서설문자의의견을조작하여연구데이터또는연구결과를변경하거나누락시켜연구내용이진실에부합하지않도록하는행위를말한다. 3 연구자는원하는결론을얻기위하여일차자료와이차자료를고의적으로위조또는변조하여서는안된다. 이는연구부정행위이며, 실수에의한연구데이터의오류도연구부정행위에해당될수있다. 2. ( 왜곡 ) 1 왜곡이라함은학문의발전보다개인적이익을위하여고의적으로연구데이터의일부를과장하거나축소하여진실하지않은결론에도달하게하는행위로연구부적절행위에해당된다. 2 연구데이터가정확하더라도, 연구자개인의이익을위하여고의적으로연구결과를왜곡하는행위는연구부적절행위에해당된다. 3. ( 표절 ) 1 이미발표되거나출간된타인의연구데이터에서전부또는일부를정확한출처를밝히지않고그대로사용하거나, 다른형태로변화시켜사용하는경우, 연구표절로연구부정행위에해당한다. 이는사용언어가다른경우에도해당된다. 2 이미발표되거나출간된타인의연구결과중핵심개념의전부또는일부를인용표시없이본인의연구개념처럼발표 출간한경우, 연구표절로연구부정행위에해당한다. 이는사용언어, 문장, 표현이다른경우에도해당된다. 3 연구계획서를작성할때, 이미발표된연구결과또는문장을인용표시없이발췌하여사용한경우, 연구표절로연구부정행위에해당한다. 4 통상적으로타인논문에서연속적으로두문장이상을인용표시없이동일하게발췌 사용하는경우연구표절로인정한다. 이는사용언어가다른경우에도해당된다. 5 논문또는저서로출간하는경우에타인이이미발표한연구내용을발췌하여사용할때에도적절한인용부호를사용하여인용하여야한다. 단, 학술지에따라예외가있을수있다. 6 이미발표된타인의연구결과가이미교과서또는공개적으로출간된데이터파일
에게재되어일반적지식으로통용되는경우에는인용표시를하지않고연구논문이나저서에사용하여도연구표절에해당되지않는다. 4. ( 이중게재 ) 1 연구자본인의동일한연구결과를인용표시없이동일언어또는다른언어로중복하여출간하는경우, 이중게재로연구부적절행위에해당할수있다. 또한, 대부분의연구데이터가같고대부분의문장이같은경우도이중게재에해당할수있다. 이중게재는통상적으로논문의경우만해당되나, 학위논문의경우는예외로한다. 2 논문에서발표된연구결과들을모아서저서로출간하는경우는이중게재에해당하지않는다. 단, 이경우에도이미발표된결과들을충실히인용하여야한다. 3 학술지에실었던내용을대중서, 교양잡지등에쉽게풀어쓴것은이중게재에해당하지않는다. 4 짧은서간논문을출간한후긴논문을추가출간하는경우나, 연구데이터를추가하거나, 해석이추가되거나, 자세한연구수행과정정보등이추가되는경우는이중게재에해당하지않는다. 5 동일한연구결과를다른언어로다른독자에게출간할때원논문을인용할경우는이중게재로간주하지않는다. 동일한언어를사용하여도독자가전혀다른경우에는이중게재로간주하지않는다. 6 이미출판된논문이나책의일부가원저자의승인하에다른편저자에의해선택되고편집되어선집 (anthology) 의형태로출판되거나학술지의특집호로게재되는경우이중게재로간주하지않는다. 5. ( 표절및이중게재의판정 ) 해당논문또는저서가표절또는이중게재라는의혹이제기된경우, 이에대한판정은해당학계의전문가들에의하여결정하는것을원칙으로한다. 제 2절논문의수정연구자는논문의평가과정에서제시된편집위원과심사위원의의견을가능한한수용해야하고, 이들의의견에동의하지않을시, 그근거와이유를편집위원회에상세히알려야한다. 제 3 장편집위원윤리규정 1. ( 논문게재 ) 편집위원은투고된논문의게재여부를결정하는모든책임을지며, 연구자의인격과학자로서의독립성을존중해야한다. 2. ( 논문취급 ) 편집위원회는투고된논문을어떤선입견이나사적인친분과도무관하게오로지논문의질적수준과투고규정에근거하여공평하게취급하여야한다. 3. ( 심사의뢰 ) 편집위원회는투고된논문의평가를해당분야의전문적지식과공정한판단력을지닌심의위원에게의뢰해야한다. 단, 같은논문에대한평가가심의위원간에현저하게차이가날경우편집위원회의결정에따른다. 4. ( 비밀유지 ) 편집위원은연구자에대한사항과내용을공개할수없으며, 심의위원에게연구자에대한사항을공개할수없다.
제 4 장심의위원윤리규정 1. ( 논문평가 ) 심의위원은심사대상논문을심사기간내에성실히평가하여그결과를편집위원회에통보해야하며, 만약자신이논문내용평가에적임자가아니라고판단될경우에는즉시편집위원회에그사실을통보해야한다. 2. ( 논문평가 ) 심의위원은논문을개인의학술적신념을떠나객관적기준에의해공정하게평가하여야하며, 매긴점수에대하여충분한근거를명시해야한다. 3. ( 논문평가 ) 심의위원은전문지식인으로서의연구자의인격과독립성을존중해야한다. 심의서에는논문에대한자신의판단을밝히되, 보완이필요한부분이있을시정중한언어로그이유를상세히설명해야한다. 4. ( 비밀유지 ) 심의위원은심사대상논문에대한비밀을지켜야한다. 논문을타인에게보여주거나, 타인과논의하는것도바람직하지않다. 또한논문이게재된학술지가출판되기전에논문의내용을인용해서는안된다. 제 5 장연구윤리위반에대한처리 1. ( 조사 ) 논문집과관련된연구윤리위반에제기된경우, 편집위원회는그위반혐의에대한적절한조사와처리를해야한다. 2. ( 혐의자반론 ) 연구윤리위반혐의를받은자는편집위원회의조사결과에대하여반론을제기할수있는권리를가지며, 위원회는이를적절히보장해야한다. 3. ( 혐의자반론 ) 편집위원회는필요한경우연구윤리위반혐의를받고있는자를출석시켜반론을제기할수있는기회를부여할수있다. 4. ( 위반자에대한조치 ) 조사결과연구윤리위반이확정될경우, 이를공표하고다음과같이조치한다. 1 연구윤리를위반한논문은학술지게재를불허한다. 게재논문의경우에는학술지의논문목록에서삭제하고, 편집위원회는이사실을연구자에게공지한다. 2 연구윤리를위반한논문의연구자는이후학회지에논문을최소 3년간투고할수없다. 제 6 장저자권 제 1절교신저자 1. ( 정의 ) 교신저자는저널투고의전과정을책임지는저자를말한다. 일반적으로연구책임자는교신저자가될수있다. 2. ( 역할 ) 1 교신저자는공동저자의포함여부및저자순서를결정한다. 2 교신저자는공동저자들에게최종논문을회람하여야하고투고사실을알려확인받아야한다. 또한논문심사후수정을해야하는경우에도교신저자는이를공동저자에게알려서승인을받아야한다.
제 2절저자권 1. ( 저자결정 ) 연구결과를발표할때저자또는발표자는연구의기여도에따라결정한다. 단순한연구정보의교환, 연구비수주에도움을준경우에는연구논문을발표할때감사의글로표현하는것이타당하다. 2. ( 저자순서 ) 저자의순서를결정하는원칙에있어서학문분야별전통과관행을인정한다. 많은학문분야에서저자순서는연구에참여한상대적기여도에따라결정하고있으나, 이또한참여한저자들간의합의에의해결정되어야한다. 제 3절공동저자 1. ( 정의 ) 공동저자또는공동발표자란연구에참여한연구자, 연구수행중중요한연구정보를상의하고결론에도달하는데기여한자를말한다. 2. ( 범위 ) 공동저자의포함범위는연구의계획, 개념확립, 수행, 결과분석및연구결과의작성에현격히기여한자이다. 3. ( 역할 ) 공동저자또는발표자로기재된경우당해저자또는발표자는해당연구결과물에서의역할을설명할수있어야한다. 4. ( 명예저자 ) 연구의계획, 수행, 개념확립, 결과분석및연구결과의작성에전혀기여하지아니한자를공동저자또는발표자에포함하는행위나타인의발표또는논문에기여없이포함되었을때, 이를시정하려는노력을기울이지않은행위는연구부적절행위에해당된다. 제 7 장이해관계의상충 1. ( 이해관계의상충 ) 연구자가연구를수행할때대학및본인이속한학계의이익을염두에두어야한다. 2. ( 이해관계의상충 ) 연구자는개인의이익이서양음악연구소또는당사자가속한학계의이익과상충될때는이를서양음악연구소에미리보고하고해결하여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