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PowerPoint - 건축음향SIMULATION평가 rev3 [호환 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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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이설정하였다. 그림. 는음원및의위치를나타 내고있다. 표. 시뮬레이션에사용된음원의주파수별 PWL 음원 PWL(dB) 적잔향시간을나타낼수있도록하였다. 그림. 및표. 은대상소공연장의 후의투시도및반사 판과 후변경된마감재료이다. (a) D Modeling (b) D

* 최근생태계를변화시키는지구온난화현상과자연재해가지구전체에서나타나고있어이러한문제를홍보하고체험하기위해호남기후변화체험관을개관하였다. 그러나체험관내부의위치한유리형중정내부의마감재료가반사성재질인유리와나무등의재료로되어있어내부에서발생한소리가과도하게울리는음향적결함이발생하고있다. 따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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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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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 1 節 組 織 11 第 1 章 檢 察 의 組 織 人 事 制 度 등 第 1 項 大 檢 察 廳 第 1 節 組 대검찰청은 대법원에 대응하여 수도인 서울에 위치 한다(검찰청법 제2조,제3조,대검찰청의 위치와 각급 검찰청의명칭및위치에관한규정 제2조). 대검찰청에 검찰총장,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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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타내고 있으며 Fig 1.(b)는 경보소 스피커의 모습으 로 앰프출력은 W이며 민원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 하여 W만을 사용하고 있다. 남서방향으로 m떨어진 조정지 경보소에서 하류 서쪽방향 m간격으로 측정하였다. Fig 3. measuring point of dis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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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PX-8000과 RM-8000/LM-8000등의 관련 제품은 시스템의 간편한 설치와 쉬운 운영에 대한 고급 기술을 제공합니다. 또한 뛰어난 확장성으로 사용자가 요구하는 시스템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메인컨트롤러인 PX-8000의 BGM입력소스를 8개의 로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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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녹색생활문화정착으로청정환경조성 2. 환경오염방지를통한클린증평건설 3. 군민과함께하는쾌적한환경도시조성 4. 미래를대비하는고품격식품안전행정구현 5. 저탄소녹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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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항목 총 50 항목 ( 신설 : 3, 보완 : 47) 번호그룹분야항목명구분요청기관내용 1~3 A 토목건축설비 토목 4~6 A 건축 설비 토목 7~9 A 건축 설비 토목 10~12 A 건축 설비 토목 13~15 A 건축 설비 토목 16~18 A 건축 설비 토목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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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건축음향평가 1. 건축음향평가 1.1 건축음향 Computer Simulation 1.1 건축음향 Computer Simulation 실내음향특성을분석하고잔향시간, 음압레벨분포등물리적인지표의예측및계산을위하여 3차원컴퓨터시뮬레이션프로그램인 RAYNOISE R3.1을이용하였다. 이프로그램은기하음향학 (Geometrical Acoustics) 의원리를이용하고있으며, 이것으로부터유도된모든수학적모델은빛의 RAY와동일한반사법칙을추구하여음파들을빛으로서다루고있다. 음선추적법 (Ray Tracing Method, RTM) 와허상투영법 (Mirror Image Source Method, MIOR) 는잘알려진알고리즘으로 RAYNOISE는 RTM과 MIOR방법양쪽의이점들을조합한원추형 (Conical) 과삼각형 (Triangle) Beam Method(TBM) 를포함하고있으며, 이방법을 이용하여건축계획 ( 설계 ) 단계에서설계도면에의해건물의형태, 내장재, 스피커등의변화에따라 발생음의전달및영향등의실내음장특성을예측 분석할수있다. Computer Simulation 예시 특기사항 1 다양한실내음향평가인자활용 음압 (Sound Pressure Level, SPL) 분포도잔향시간 (Reverberation Time, RT60) 회화적명료도 (Definition, D50) 음성전달지수 (Speech Transmission Index, STI) 에코타임형상 (Echo Time Pattern) 2 사전예측을통한설계반영 사전예측을통하여실내내장재의선정및배치설계의신뢰성확보 1

1. 건축음향설계 1.2 건축음향환경요소구성방안 1.2 건축음향환경요소구성방안가. 허용소음레벨 (Noise Criteria Index, NC) 소음을 1/1옥타브밴드로분석한결과에의해실내소음을평가하는방법으로서건물의용도별로어느정도소음의크기가그실의기능에영향을주지않는가에대해소음의변동정도, 노출시간대및주파수별로소음을느끼는정도, 즉주파수별청감을고려하여 1957년에 Branek에의해제안되었다. NC Index 실용도별 NC 값 실용도 NC 값 db(a) Recording Studio 15 ~ 20 25 ~ 34 Radio, TV Studio 20 ~ 30 30 ~ 38 Concert Hall, Opera House 15 ~ 25 25 ~ 34 대형 Auditorium, Drama Theatre < 25 < 34 소형 Auditorium, Theatre < 35 < 44 병원, 침실, 주거공간 25 ~ 40 34 ~ 47 Class Room, Seminar Room, 도서관 30 ~ 40 38 ~ 47 개인사무실, 소회의실 30 ~ 40 38 ~ 47 대형사무실, 레스토랑, 상점 35 ~ 45 42 ~ 52 건물로비, 작업실, 설계실 40 ~ 50 47 ~ 56 NC 곡선 공장, 작업공간 60 ~ 75 66 ~ 80 2

1. 건축음향설계 1.2 건축음향환경요소구성방안 나. 목표잔향시간 (Reverberation Time, RT60) Sabine W.C. 에의하여도입된잔향이론은가장오래된물리적인측면의음향환경변수이다. Sabine의잔향식은잔향시간이긴실 (Live Room) 에서는실험치와일치하지만, 잔향시간이짧은실 (Dead Room) 에서는실제보다크게나오게된다. 이러한결점을보완하기위하여 Eyring C.F. 은실내표면으로부터의반사음이허상 (Image Source) 으로부터나오는것으로가정하였다. 목표잔향시간 구분실용적 (M3) 오차한계 : ±15% 목표잔향시간 (sec) 500 Hz 기준 반송고다목적강당 [ 체육관 ] 7,300 1.8 sec ( 만석시 ) 전용체육관의경우에는운동경기관람시생동감을느끼기위해서는잔향시간이길어야하며, 반송고다목적강당과같은집회, 공연등다목적용도의사용시에는상대적으로잔향시간이짧게유지되어야하기때문에목표잔향시간을정하는것이매우어렵다. 본평가에서는목표잔향시간을 1.8sec ( 공석시, 500Hz 기준 ) 이내로설정하여음성의명료도를 40% 이상확보할수있게하였다. 최적잔향시간 최적잔향시간 최적잔향시간은 (Optimum Reverberation Time) 가청주파수범위에서의잔향시간과실내에서음의성장이나감쇠특성그리고청취자에게도달하는직접음과잔향음의적절한비율에대한개념을포함하고있다. 따라서목표잔향시간의선정은음향계획상에서중요한과정이며, 이론적으로나경험적으로많은지식이필요하다. 실의사용목적과용적에따른최적잔향시간은여러가지경험치나이론치에의해제안되고있으며, 각용도에따라실의규모가증가할수록상대적으로최적잔향시간도길어지는것을알수있다. 3

1. 건축음향설계 1.2 건축음향환경요소구성방안 실용도별최적잔향시간 실체적별최적잔향시간 4

1. 건축음향설계 1.3 건축음향성능예측및분석 1.3 음향건축성능분석 (Computer Simulation) 가. 음향건축성능평가인자 울림의양에관한지수 잔향시간 (Reverberation Time, RT60) 잔향시간은정상상태의음이60dB감쇠하는데까지소요되는시간으로정의된다. 실내음향효과에있어서잔향시간의의의에관해서는실의사용목적에따라차이가있는데최종잔향시간이라하는값에설계목표를다고조건을달성해가게된다. 그이유는설계에서중요한것은주파수특성으로잔향이긴콘서트홀과예배당에있어서잔향의특성의최적조건에관해서는저 중 고 주파수에서울림의크기 (loudness) 에대한균형이감쇠중에도있는것이바람직하다는주장이있지만현지는거의평탄한특성을기준으로하여실규모, 사용목적등에따라다소가감하게된다. 현대의스튜디오의경우잔향시간은점차감소하는경향을보이고있다. 초기감쇠시간 (Early Decay Time, EDT) V.L.Jordan이제한한파라메타로서이것은잔향파형의초기감쇠부분 (0-10dB) 에서음감쇠의특징을결정한다는개념으로 Schroeder가제안한적분의임펄스방법에의하여구한잔향시간값으로정하고있는데, 그는주관적인잔향시간과초기감쇠시간과의상관성을표현하고있다. 잔향시간이 60dB까지의감쇠를대상으로함에대하여, 초기감쇠시간은 10dB의감쇠즉, 잔향시간이 2초라하면 330ms까지의감쇠의경사로부터구하는잔향시간이다. RT는실형태에따른중요한변화를보여주지않는데. 그이유는전감쇠과정은지연시간, 강도및반사가발생한벽의비율등의차이를가진수많은반사로부터구성되기때문입니다. 이와대조적으로 EDT는약간의강도, 분리된반사로부터정해지며측정위치에따라현저하게달라진다. 더욱이실의형상에대해민감하게반응한다. 울림의명료도에관한지수 회화적명료도 (Definition, D50) 긴지연시간으로청취자에게도달한반사음은바람직하지못한경우반향 (echo) 으로인식되며바람직한경우에는실에잔향을더해주게된다. 잔향은회화의명료성을저해하기때문에긴지연반사는회화전달의관점에서해롭게생각되어진다. 따라서반사음중직접음을보강하는유용한반사음의한계범위를결정하기위한연구와그에따른기준이연구되고있다. 이러한기준들을확인하기위해서는회화명료도를직접적으로측정해야할필요가있다. 이러한객관적인기준을위한최초의시도의하나로 Thiele, R은그것을 Definition(Deutlichkeit) 이라하였다. 그는유용한 (useful) 음이라불리는직접음및초기반사음과전체음에너지와의비D50 을제안하였다. D 값의정의에서시간적인경계로하는 50ms까지의초기반사음은음향효과상직접음의크기를보강하고명료도를높여주는작용이있다고한다. 이는음성명료도뿐만아니라음악의청감에도유용하게쓰이는제안이다. 이 D값은짧은지연반사음이많을수록, 잔향시간이짧고비교적실의체적이작을수록, 정취자들이음원에충분히가까울때좋아진다. D값과음의충만성은역함수적인관계로 D 값이높은실은보통잔향시간이짧고반대로잔향시간이짧은실은 D값이높다. D값의적정값으로다목적체육관에서바람직한 D50의값은 40% 이상이다. 5

1. 건축음향설계 1.3 건축음향성능예측및분석 음성전달지수 (Speech Transmission Index, STI) 음성전달지수 (Speech Transmission Index) 는실내공간에서음성신호음의요해도를떨어뜨리는주된요인을원음의왜곡때문인것으로판단하고, 그왜곡의정도를측정함으로서요해도의양, 부를판단하고자한실험적인척도이다. STI 평 가 0-0.32 bad ( 전혀알아듣지못한다 ) 0.32-0.45 poor ( 잘알아듣지못한다 ) 0.45-0.60 fair ( 노력하면들을수있다 ) 0.60-0.75 good ( 잘들린다 ) 0.75-1.00 excellent ( 아주편안하게들을수있다 ) 음악적명료도 (Clarity, C80) 앞의 definition 개념과유사하지만 C80 은특히음악에대한명료도를평가하는인자이다. C80 평가 0 ± 2 오르간등의느린템포의 Blown 악기음악에이상적 2 ± 2 클래식또는심포니악기음악에이상적 4 ± 2 포크음악이나현대교회음악, 대중음악, 재즈음악에이상적 6 ± 2 빠른 Rock and Roll 음악에이상적 6

2.1 Modeling 2.1 Modeling Modeling [ 흡음재설치전 ] Total Area : 2799.9 m 2 Volume : 7361.5 m 3 Mat_id Name Area(m2) A-weight(%) S-weight(%) 1 코펜하겐리브 ( 하부벽체 H:1200 이하 ) 121.1 4.32599 3.80262 2 페인트마감 ( 상부벽체 H:1200 이상 ) 871.3 31.12081 27.4748 3 무대부 210.2 7.50867 18.86118 4 발코니 93.9 3.35424 2.42074 5 창호 126.4 4.51469 4.25344 6 천정 693.9 24.78379 19.16499 7 플로어 682.9 24.39181 23.44294 7

2.1 Modeling 2.1 Modeling Modeling [ 목모보드설치, 현재 ] Total Area : 2799.9 m 2 Volume : 7361.5 m 3 Mat_id Name Area(m2) A-weight(%) S-weight(%) 1 코펜하겐리브 ( 하부벽체 H:1200 이하 ) 121.1 4.32599 3.80262 2 목모보드 ( 상부벽체 H:1200 이상 ) 871.3 31.12081 28.0198 3 무대부 210.2 7.50867 18.86118 4 발코니 93.9 3.35424 2.42074 5 창호 126.4 4.51469 4.25344 6 천정 693.9 24.78379 19.16499 7 플로어 682.9 24.39181 23.44294 8

2.1 Modeling 2.1 Modeling Modeling [SONEX BAFFLE 설치 ] Total Area : 3050.5 m 2 Volume : 7361.5 m 3 Mat_id Name Area(m2) A-weight(%) S-weight(%) 1 코펜하겐리브 ( 하부벽체 H:1200 이하 ) 121.1 3.97066 3.0942 2 페인트마감 ( 상부벽체 H:1200 이상 ) 871.3 28.56459 22.53715 3 무대부 210.2 6.89192 18.15819 4 발코니 93.9 3.07873 2.32433 5 창호 126.4 4.14386 3.33448 6 천정 693.9 22.74808 17.01074 7 플로어 682.9 22.38831 21.27201 8 소넥스배플 (1200x2400x50T, 87Ea) 250.6 8.21386 12.22478 9

2.1 Modeling 2.1 Modeling Modeling [SONEX BAFFLE, SONEX 벽체설치 ] Total Area : 3050.5 m 2 Volume : 7361.5 m 3 Mat_id Name Area(m2) A-weight(%) S-weight(%) 1 코펜하겐리브 ( 하부벽체 H:1200 이하 ) 121.1 3.96851 3.2257 2 페인트마감 ( 상부벽체 H:1200 이상 ) 608.1 19.92318 17.39914 3 무대부 210.2 6.88821 15.35565 4 발코니 93.9 3.07707 2.56419 5 창호 126.4 4.14163 3.42219 6 천정 693.9 22.73533 17.48756 7 플로어 682.9 22.37623 20.82133 8 소넥스배플 (1200x2400x50T, 87Ea) 250.6 8.21386 12.22478 9 소넥스벽체 ( 상부벽체일부 ) 280.5 8.67847 12.64276 10

2.2 반송고다목적강당 Computer Simulation 결과 2.2 반송고다목적강당 SIMULATION 결과 음압레벨 (SPL) 분포도비교 흡음재설치전 유효한초기반사음의평가에서주관적인느낌의정도를변화시키는변수로는지연시간차뿐만아니라반사음의음압레벨도중요한변수임. 무대음원발생시체육관내부의 SPL 분포특성은음원에서수음점과의거리에따른자연스러운감소를보이고있으며음원에서고르게전파됨을곡선으로알수있으며, 실내부에서 76~84dB의음압이고른감쇠특성을보이고있음. 11

2.2 반송고다목적강당 Computer Simulation 결과 2.2 반송고다목적강당 SIMULATION 결과 음압레벨 (SPL) 분포도비교 목모보드 (870 m2) 설치, 현재 음원에서고르게전파됨을곡선으로알수있으며, 실내부에서 76~84dB 의음압이고른감쇠특성을보이고있음. 12

2.3 부안체육관 Computer Simulation 결과 음압레벨 (SPL) 분포도 SONEX (BAFFLE, 250m2) 설치시 음원에서고르게전파됨을곡선으로알수있으며, 실내부에서 74~84dB 의음압이고른감쇠특성을보이고있음. 13

2.3 부안체육관 Computer Simulation 결과 음압레벨 (SPL) 분포도 SONEX (BAFFLE, 250m2) + SONEX ( 상부벽체, 280m2) 설치시 음원에서고르게전파됨을곡선으로알수있으며, 실내부에서 71~81dB 의음압이고른감쇠특성을보이고있음. 14

2.2 부안체육관 Computer Simulation 결과 초기감쇠시간 EDT 흡음재설치전 초기감쇠시간은 10dB의감쇠즉, 잔향시간이 2초라하면 330ms까지의감쇠의경사로부터구하는잔향시간이다. RT 는실형태에따른중요한변화를보여주지않는데. 그이유는전감쇠과정은지연시간, 강도및반사가발생한벽의비율등의차이를가진수많은반사로부터구성되기때문입니다. 이와대조적으로 EDT는약간의강도, 분리된반사로부터정해지며측정위치에따라현저하게달라진다. 더욱이실의형상에대해민감하게반응한다. 흡음재설치전체육관내부의초기감쇠시간의분포를살펴보면천정부형상으로인하여중앙부위에서잔향이많이발생함을알수있으며 3~4 sec로매우긴잔향시간을보여준다. 15

2.2 부안체육관 Computer Simulation 결과 초기감쇠시간 EDT 목모보드 (870m2) 설치, 현재 목모보드설치시흡음재설치전과비교하여잔향시간이많이감소되었으나, 체육관내부의초기감쇠시간의분포를살펴보면천정부형상으로인하여중앙부위에서잔향이많이발생함을알수있다. 16

2.2 부안체육관 Computer Simulation 결과 초기감쇠시간 EDT SONEX (BAFFLE, 250m2) 설치시 SONEX (BAFFLE) 설치시체육관내부의 EDT 를예측하여보면, SONEX 설치전과비교하여잔향음이체육관전체에고르게분포함을알수있다. 17

2.2 부안체육관 Computer Simulation 결과 초기감쇠시간 EDT SONEX (BAFFLE, 250m2) + SONEX ( 상부벽체, 280m2) 설치시 SONEX (BAFFLE, 벽체 ) 설치시체육관내부의 EDT 를예측하여보면, SONEX 설치전과비교하여잔향음이체육관전체에고르게분포함을알수있다. 18

2.2 부안체육관 Computer Simulation 결과 회화적명료도 D50 흡음재설치전 단음에대한잔향파형을나타내는정보량인 D50 은값이크면명료도가높으며, 적으면명료도가낮고울림이많음을의미함. 일반적으로연극이나강연시는 55-60%, 음악당은 40% 정도임. 스튜디오의경우에는 70% 이상을적정값으로보며흡음재설치전체육관내부의음성명료도는 500Hz 주파수대역에서 15~20% 의결과를보이고있다. 19

2.2 부안체육관 Computer Simulation 결과 회화적명료도 D50 목모보드 (870m2) 설치, 현재 목모보드설치시체육관내부의음성명료도는 500Hz 주파수대역에서 1F 의경우 25~30% 의결과를보이고있다. 20

2.2 부안체육관 Computer Simulation 결과 회화적명료도 D50 SONEX (BAFFLE, 250m2) 설치시 SONEX (BAFFLE) 설치시체육관내부의음성명료도는 500Hz 주파수대역에서 1F 의경우 35~45% 5% 의결과를보이고있으며, 목모보드설치시와비교하여보면 10% 정도향상되었음을알수있다. 21

2.2 부안체육관 Computer Simulation 결과 회화적명료도 D50 SONEX (BAFFLE, 250m2) + SONEX ( 상부벽체, 280m2) 설치시 SONEX (BAFFLE, 벽체 ) 설치시체육관내부의음성명료도는 500Hz 주파수대역에서 1F 의경우 50~55% 55% 의결과를보이고있으며, 목모보드설치시와비교하여보면 30% 정도향상되었음을알수있다. 22

2.2 부안체육관 Computer Simulation 결과 음성전달지수 STI 흡음재설치전 실내음향기술면에서잡음뿐만아니라잔향이나에코등의영향도포함하여평가하는음성전달지수 (STI) 는홀과확성설비에의해듣기쉬운정도를나타내는척도임. 흡음재설치전체육관내부의음성전달지수는 500Hz 주파수대역에서 0.31~0.35로분석되었으며, 천정에의한잔향음의영향으로체육관중앙부위에서상대적으로낮게분석되었다. 23

2.2 부안체육관 Computer Simulation 결과 음성전달지수 STI 목모보드 (870m2) 설치, 현재 체육관내부의음성전달지수는 500Hz 주파수대역에서 0.52~0.56 0 56로분석되었으며, 천정에의한잔향음의영향으로체육관중앙부위에서상대적으로낮게분석되었다. 24

2.2 부안체육관 Computer Simulation 결과 음성전달지수 STI SONEX (BAFFLE, 250m2) 설치시 SONEX (BAFFLE) 설치시체육관내부의음성전달지수는 500Hz 주파수대역에서 0.52~0.56 0 56로분석되었으며, 천정에의한잔향음의영향을방지하여전체적으로고르게분포함을알수있다. 25

2.2 부안체육관 Computer Simulation 결과 음성전달지수 STI SONEX (BAFFLE, 250m2) + SONEX ( 상부벽체, 280m2) 설치시 SONEX (BAFFLE, 벽체 ) 설치시체육관내부의음성전달지수는 500Hz 주파수대역에서 0.56~0.61 0 6 로분석되었으며, 천정에의한잔향음의영향을방지하여전체적으로고르게분포함을알수있다. 26

2.2 부안체육관 Computer Simulation 결과 음악적명료도 C80 흡음재설치전 음악의명료도를평가하는인자인음악적명료도 (C80) 는음악의장르별로제안하고있다. 흡음재설치전체육관내부의음악적명료도는 500Hz 주파수대역에서 -4±2로분석되어잔향이많은상태로음악공연에적합하지못하다. 27

2.2 부안체육관 Computer Simulation 결과 음악적명료도 C80 목모보드 (870m2) 설치, 현재 목모보드설치시체육관내부의음악적명료도는 500Hz 주파수대역에서 0±2 로분석되어잔향이많은상태로분석되어오르간음악등의음악에적합하다. 28

2.2 부안체육관 Computer Simulation 결과 음악적명료도 C80 SONEX (BAFFLE, 250m2) 설치시 SONEX (BAFFLE) 설치시체육관내부의음악적명료도는 500Hz 주파수대역에서 2±2 로분석되어현재보다잔향이감소되었음을보여주며, 클래식이나심포니등의음악에적합하다. 29

2.2 부안체육관 Computer Simulation 결과 음악적명료도 C80 SONEX (BAFFLE, 250m2) + SONEX ( 상부벽체, 280m2) 설치시 SONEX (BAFFLE, 벽체 ) 설치시체육관내부의음악적명료도는 500Hz 주파수대역에서 4±2 로분석되어현재보다잔향이감소되었음을보여주며, 포크음악, 현대음악, 대중음악, 재즈등다양한음악에적합하다. 30

3. 평가 3. 평가 3.1 흡음재설치전 / 목모보드설치 ( 현재 )/BAFFLE 설치비교평가 3.1 흡음재설치전 / 목모보드설치 ( 현재 ) / SONEX (BAFFLE, 벽체 ) 설치비교평가 PARAMETER 결과평가적정값 흡음재설치전 4.30 잔향음발생 잔향시간 (RT60) Sec. 목모보드 (870m2) 설치 SONEX (BAFFLE, 250m2) 설치시 1.52 ( 측정값 ) 적정 168 1.68 적정 1.8 sec 이내 SONEX (BAFFLE 250m2, 상부벽체 280m2) 설치시 1.34 적정 음성전달지수 (STI) 흡음재설치전 목모보드 (870m2) 설치 0.31 ~ 035 0.35 0.52 ~ 0.56 Bad Poor Fair ( 천정에의한잔향음발생, 중앙부위에잔향음집중 ) SONEX (BAFFLE, 250m2) 052 0.52 ~ Fair 설치시 0.56 ( 전체적으로고른분포 ) SONEX (BAFFLE 250m2, 상부벽체 280m2) 설치시 0.56 ~ 0.61 Fair good ( 전체적으로고른분포 ) 0.5 이상 흡음재설치전 15 ~ 20% 잔향음발생 음성명료도 (D50) 목모보드 (870m2) 설치 SONEX (BAFFLE, 250m2) 설치시 25 ~ 30% 35 ~ 45% 약간잔향음발생적정 40% 이상 SONEX (BAFFLE 250m2, 상부벽체 280m2) 설치시 50 ~ 55% 적정 31

3. 평가 3.1 흡음재설치전 / 목모보드설치 ( 현재 )/BAFFLE 설치비교평가 PARAMETER 결과평가적정값 흡음재설치전 -4±2 잔향으로인하여명료도를얻을수없슴 음악명료도 (C80) db 목모보드 (870m2) 설치 0±2 SONEX (BAFFLE, 250m2) 설치시 2±2 오르간등악기연주에적합 클래식, 심포니악기연주에적합 2dB 이상 SONEX (BAFFLE 250m2, 상부벽체 280m2) 설치시 4±2 대중음악, 현대음악, 재즈등에적합 흡음재설치전 3.5 ~ 4.0 잔향음발생 초기감쇠시간 (EDT) 목모보드 (870m2) 설치 SONEX (BAFFLE, 250m2) 설치시 1.4 ~ 1.68 1.3 ~ 1.62 적정 ( 천정에의한잔향음발생, 중앙부위에잔향음집중 ) 적정 ( 전체적으로고른분포 ) 1.8 sec 이내 SONEX (BAFFLE 250m2, 상부벽체 280m2) 설치시 1.2 ~ 1.5 적정 ( 전체적으로고른분포 ) 위의표에서와같이흠음재 ( 목모보드, SONEX 흡음재 ) 설치전후를비교하면, 건축음향적으로개선효과를알수있으며, 자재및적용방법의우수성을판단할수있다. 흡음재를단순히벽부착시공을하기보다는천정에 BAFFLE 공법을적용하는것이면적대비효과가클뿐만아니라, 건축음향인자에도우수한영향을준다. 특히체육관에서는 FLAT 이나 DOME 형상의천정에서발생되는반사음의영향을최소화하는것이중요하며이를방지하기위한가장적절한방법은천정부위에 SONEX BAFFLE과상부벽체에 SONEX 흡음재를설치하는것이그해결책이라할수있다. 32

3. 평가 3.1 흡음재설치전 / 목모보드설치 ( 현재 )/BAFFLE 설치비교평가 잔향시간비교 음성전달지수비교 음성명료도비교 33

3. 평가 3.1 흡음재설치전 / 목모보드설치 ( 현재 )/BAFFLE 설치비교평가 음악명료도비교 초기감쇠시간 34

3. 평가 3.2 결론 3.2 결론 현재우리나라의각학교에설치되고있는다목적강당 ( 체육관 ) 들은극히일부분을제외하고는거의모든공간은그자체가다목적으로이용되고있다. 다목적홀이란어떤공간에대해서 무엇인가附加, 또는除去되어서, 당초의공간에대응하고있던공용종목과는다른종류의공연에적합한공간을만들어낼수있는구조및장치를구비한홀을말하며, 행사나집회는고정적인형식을갖지않고, 오히려그장소에대응한연출에의해여러가지로변화되며다이나믹하고자유로운연출과활동이용이하게전개되는공간장치로서상정하는것이바람직하다. 그러나다목적강당의형태가거의비슷하며, 운동경기의진행을위하여천정이높기때문에건축음향적으로취약한구조를갖추고있다. 따라서용도에알맞게세심한검토와음양설계의중요성이대두되며, 건축과함께지속적인현장측정과평가작업이부가적으로시행되어야한다. 평가대상인반송고다목적강당 ( 체육관 ) 은돔형식의천정등건축음향적으로아주취약한구 조를갖고있다. 따라서이상음향현상을방지하기위하여목모보드를전벽체에시공되어있다. 그러나현장측정과 SIMULATION 평가에있어다음문제점들이발견되었다 중앙천정형상의영향으로체육관중앙부위에서잔향음증가 벽체부위 (H:1200mm 이상 ) 에목모보드의과다사용으로인한시공비증가및운 동시충격에의한흡음재의파손및분진발생 위문제점의개선방안으로벽체부위에목모보드설치를수성페인트로적용하고, 천정부위에 SONEX(BAFFLE) 을설치하여 SIMULATION 평가를한결과전체적으로잔향음이고르게확산되어음성명료도 (D50) 및음성전달지수 (STI) 의특성및분포가개선되었으며, 초기감쇠시간 (EDT) 의분포도개선되었다. 또한 SONEX(BAFFLE) 의효과는시공면적의 2배에해당되는흡음력을얻을수있는경제성에있다. 현재반송고다목적강당에는목모보드가 800m 2 이상이시공되어있는데반하여, SONEX(BAFFLE) 로흡음재를대치한다면 250m 2 정도를설치하더라도충분한효과를얻을수있다. 그리고천정부위에 SONEX(BAFFLE) 과상부벽체에 SONEX 벽체흡음재를 280m 2 를부가설치하여 SIMULATION 평가를한결과전체적으로보다우수하고안정감있는결과를얻을수있어, 목모보드를흡음재로사용할때보다전체적으로흡음재의적용면적이감소됐음에도불구하고더우수한결과를보이고있다. 35

4. 적용흡음재의특성 4. 적용흡음재의특성 - SONEX BAFFLE (1200X2400X50T) - Open-Cell Melamine Foam를소재로한흡음단열내외장재로서, 유리면, 암면, 우레탄폼을대체하기위하여개발되었으며, Class-1등급의불연성소재이다. SOUND ABSORPTION Finish Thickness Sabins per Baffle per ASTM C423-90a 125Hz 250Hz 500Hz 1kHz 2kHz 4kHz NRC Natural Wh ite or Grey Hypalon-C oated 2" 0.11 0.33 0.85 1.05 1.09 1.06 0.85 2" 013 0.13 041 0.41 102 1.02 118 1.18 118 1.18 113 1.13 095 0.95 SONEX BAFFLE 예시 특기사항 1 특 징 Open Cell Class 1 불연성우수한흡음성시공이간편함배수성과형태의안정성우수다양한 Color의선택이가능디자인적으로우수충격에변형이없음 2 용도 체육관, 강당, 수영장등 BAFFLE 용도벽재, 천정재로도사용 36

- 부록 - 부록 측정 DATA - 측정 DATA- 다목적강당중앙 다목적강당측면 다목적강당 2F 객석 37

- 부록 - 부록 측정사진 - 측정사진 - 38

- 부록 - 부록 측정사진 - 측정사진 -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