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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k-vic.co.kr VCPE Monthly The Journal of Venture Capital & Private Equity in Korea Vol. 77 2013 June IT 소프트웨어

VCPE Monthly The Journal of Venture Capital & Private Equity in Korea Contents 04 KVIC Focus 08 Industry Analysis 18 창조경제실현을위한 벤처 창업자금생태계선순환방안 발표주요내용 모바일앱시장동향과생각할거리들 Portfolio Mining IT 소프트웨어 한국벤처투자 ( 주 ) 의월간저널 VC/PE Monthly는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의윤리강령및실천요강을준수합니다. VC/PE Monthly에게재된글과사진의무단복제를금합니다. 발행일 : 2013년 6월 17일발행처 : 한국벤처투자 ( 주 ) 서울특별시서초구서초동서초대로 45길16( 서초동 1706-5번지 ) VR빌딩 5층 (02-2156-2000) 발행인 : 정유신편집 기획 : 한국벤처투자 ( 주 ) 투자분석팀 www.k-vic.co.kr 편집디자인 인쇄 : ( 주 ) 홍커뮤니케이션즈 www.hongcomm.com 추가로책자구독을원하시는분은 ninajung@k-vic.co.kr, 02-2156-2018로구독신청이가능합니다. 02 VCPE MONTH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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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k-vic.co.kr 정부는 5월 15일 경제관계장관회의 를개최하고관계부처합동으로 벤처 창업자금생태계선순환방안 을발표했다. 이번대책의취지는, 창업 성장 회수 재투자 / 재도전 의과정이물흐르듯막힘없이순환되도록하여, 국내벤처생태계를실리콘밸리에버금가는모습으로재구축 (re-building) 하려는것으로, 그동안벤처생태계의고질적문제로제기된엔젤투자, 회수및재투자, 실패후재도전부분의병목현상해소에중점을두고있다. 대책의주요내용을살펴보면, 벤처 1세대등성공한선배들의후배세대에대한재투자및멘토링기반을견고히구축하여, 벤처 창업기업의 고위험 고수익 구조에부합하는지원이되도록, 창업기업의자금조달구조를 융자 투자 중심으로변경하고, 엔젤투자활성화, 기술혁신형 M&A 활성화, 코넥스신설등을통해성장단계별맞춤형투자 회수시스템을갖추어나가면서, 창업플랫폼다양화, 우수인력유입, 기술탈취방지, 재도전환경개선등벤처생태계의하부인프라도함께확충하였다. 벤처투자자금의선순환촉진 엔젤투자활성화를위한대책으로는, 우선벤처 1세대등성공기업인이벤처투자의주역이될수있도록회수자금의벤처 창업재투자에대한인센티브제도를확대했다. 경영권이전을수반하는주식 ( 창업주, 소유주등 ) 매각으로현금화된자금을일정기간내에벤처기업등에재투자하는경우, 처분시까지양도소득세를과세이연하고, 비상장주식을교환하는경우에도매도기업주주가교환주식을처분할때까지양도소득세를과세이연하기로했다. 또한, 벤처 1세대등이회수된자금을실제엔젤투자에사용하는경우투자금의 5,000만원까지는소득공제비율을 50% 로확대하고, 연간종합소득중공제한도는현행 40% 에서 50% 로확대하기로하였으며, 엔젤투자는특별공제종합한도적용에서제외키로했다. 더불어투자대상도벤처기업에서기술평가를통과한창업 3년이내기업을추가하여세계최고수준의세제혜택을부여한다. 회수까지장기간이소요되는벤처투자의단점을보완하기위해중간회수방안도대폭확충했다. 기술혁신형 M&A 개념을도입하여신기술등기술획득을목적으로하는 M&A의경우거래액중기술가치금액의 10% 를법인세에서공제받도록하고, 특수관계가없는정상적인인수 합병인경우원칙적으로증여세부과대상에서제외키로했다. 대기업이기술력있는중소기업을적극인수할수있도록 벤처기업이나 R&D투자비중이 5% 이상인중소기업 을인수할경우계열사편입을 3년간유예하고, 중소기업간 M&A로인해중소기업범위를초과하게되는경우에도 3년간중소기업지위를유지하도록한다. 벤처캐피탈의대표적인회수창구인코스닥의독립성과전문성도대폭강화된다. 코스닥시장위원회를거래소이사회에서분리하여독립기구에준하는수준으로조직과기능을강화하고, 상장위원회위원을기술전문가위주로구성, 상장요건완화및질적심사항목을최소화하는등구성과운용도대폭개선한다. 더불어, 상장요건을최소화하고공시사항도대폭축소한코넥스를 7월중개설하여혁신형창업기업의성장을지원하기로했다. 코넥스상장기업에대해서는창업투자조합의상장기업제한요건이적용되지않고, 코스닥기업투자에준하는세제를적용, 상장후 2년이내기업에대한벤처캐피탈의신주투자에대해서도비상장기업에대한신주투자와동일하게세제우대혜택을적용하는등벤처캐피탈투자확대방안도마련했다. 2013 June 05

그밖에도전문엔젤의요건을정하고이들에대한추가적인인센티브로전문엔젤투자에대해 2억원까지 R&D 매칭지원, 투자유치기업에대해벤처기업으로인증하는한편, 일반국민이소액으로투자할수있는 크라우드펀딩 (Crowd Funding) 도입, 5,000억원규모로창업초기및 M&A 등에활용할 미래창조펀드 조성, 창업전예비평가를받아 5억원까지 100% 보증을확약받을수있는 예비창업자특례보증 도입, 2조원규모의 성장사다리펀드 조성, 3,000억원규모의융복합맞춤형보증을신설하고 1,000억원규모의중소기업간 M&A 자금보증도신설하기로했다. 그리고해외의한국계벤처캐피탈과동포가한국창업기업에투자할수있도록모태펀드출자문호개방및엔젤매칭펀드지원, 코리아벤처창업센터 설치등해외동포의참여촉진방안도마련된다. 벤처 창업인프라확충 벤처 창업인프라확충을위해우수 Business Incubator와벤처캐피탈, 정부가공동지원하는 보육기반투자연계형기술창업프로그램 시행, 앱창업경진대회 개최, 빅데이터아카데미 개설등정부가주도하는 SW 창업붐이조성되며, 국내외우수기술인력이벤처 창업기업에합류할수있도록스톡옵션부여대상확대, 출연연기관평가에창업친화도지표도입, 공동연구법인 연구소기업설립확대, 창업비자 도입을추진하기로했다. 또한기술자료임치금고확대, 해외특허출원지원확대, 지적재산권펀드를 2,000억원으로증액조성하고기술유용행위에대한제재수위강화및기술인력채용을통한기술탈취집중점검등으로기술보호및도용방지강화대책도포함되었다. 중소기업 M&A 지원을위해 M&A 거래정보망에회계법인, 해외컨설팅사등의참여를확대하고중개기관인증제를도입하는한편 M&A 매칭펀드에서우선지원하는등인센티브를확대한다. 창업가의재도전환경을개선하기위해재도전기업전용자금을 17년까지 1,000억원으로확대하고성장사다리펀드내에 1,000억원규모의재기지원펀드를운영할계획이다. 또한재창업기업에대한엔젤매칭펀드우대지원, 회생계획을이행하는재기기업인에대해서는금융이용제한기간을선택적으로단축할수있도록한다. 정부는자본시장연구원의분석을바탕으로이러한대책을통해향후 5년간벤처 창업생태계로유입되는투자자금이당초예상보다 4조 3천억원이증가한 10조 6천억원가량으로확대되며, 벤처기업의매출과고용은각 1.7%, 0.8% 증가하고엔젤투자자도 17년까지 12,000명으로증가, 벤처투자도 17년에는 2조원에달할것으로예상했다. 세수측면에서도벤처기업의성장등에따라향후 5년간 1.6조원의순증이있을것으로전망하였다. * 참조벤처 창업자금생태계선순환방안보도자료 (2013.05.15) 06 VCPE MONTHLY

www.k-vic.co.kr 벤처 창업자금생태계선순환방안 개관 초기 / 창업단계 (0 년 ~3 년 ) 중간 / 성장단계 (4 년 ~9 년 ) 회수 / 성숙단계 (10 년 ~15 년 ) 엔젤투자활성화 기술혁신형 M&A 활성화 재투자유인확대 세제지원 민간투자 5천만원까지 50% 소득공제 ( 종합한도 40 50%, 캡예외 ) 기술형창업기업까지확대크라우드펀딩신설 매수기업법인세감면혜택 ( 직접 R&D투자에준하는감면 ) 매도기업증여세부담완화 ( 특수관계없는정상거래 M&A의경우증여세대상에서원칙제외 ) M&A 절차 부담간소화 회수금재투자시양도세이연 주식교환시새주식매각까지양도세과세이연코넥스신설 규제완화 공시부담등규제완화 온라인펀딩플랫폼허용 계열사편입부담완화 (3년) 중소기업졸업유예 (3년) 소규모 간이합병적용대상확대 심사 공시, 투자제한완화 거래세인하, 양도세면제등코스닥독립성 전문성강화 조직 상장심사제도개편등 미래창조펀드 ( 초기형 ) 미래창조펀드 (M&A, 성장형 ) 재기기업투자 엔젤매칭펀드 정책자금 예산 모태 정책금융등, 2,000억원전문엔젤매칭R&D 예비창업자특례보증 3,000억원지식재산권보호펀드 성장사다리, 1,000억원추가 M&A보증 / 융복합맞춤형보증 성장사다리, 1,000억원활용성장사다리펀드 정책금융 + 민간, 2조원재창업자금 기보, 500 억원 신보, 1,000 억원 / 기보, 3,000 억원 400 억원 ( 17 : 1,000 억원 ) 멘토링, 컨설팅, 재투자 벤처멘토링창업펀드 (1,000 억원 ) 벤처멘토링단구성 운영 ( 성공한벤처 1 세대, 해외동포등 ) 창업플랫폼확대 벤처기업기술보호강화 재도전환경개선 벤처창업기반 무한상상창업프로젝트 보육 투자 R&D 연계기술창업 개방형공공정보활용창업 기술임치, 해외특허지원, 처벌강화 M&A 인프라확충 M&A 정보거래소기능강화 기술평가정보종합D/B 공개 친인척, 임원등연대보증폐지 회생기업관련인금융제한완화 기업회생절차기간 비용감축 연구인력의창업촉진 벤처스톡옵션개선 인력유입 정부출연 ( 연 ) 창업친화지표도입 휴 겸직을통한창업기업참여 옵션행사에따른소득세분납 자회사임직원에대한옵션허용 벤처비자 창업비자로확대 2013 June 07

Industry Analysis 벤처캐피탈투자주요산업및시장동향 모바일앱시장동향과생각할거리들 소프트뱅크벤처스이사이은우 08 VCPE MONTHLY

www.k-vic.co.kr 스마트폰시장의성장과더불어최근강조되고있는청년창업붐으로모바일앱산업이창업자와투자가들의주목을받고있다. 게임, SNS, 쇼핑등다양한카테고리의모바일앱이등장하고사라지며빠르게시장의변화를이끌고있는데, 이런모바일앱시장의동향과이에관련된생각할거리들을아래와같이정리해보았다. 1. 안드로이드마켓의성장 안드로이드스마트폰의보급과함께안드로이드마켓도빠르게성장하고있다. 안드로이드마켓의대표주자인구글플레이의성장세를통해확인해보자면, 2013년 1Q 글로벌다운로드기준으로구글플레이는 ios 앱스토어대비 90% 수준까지추격해왔다. 도표 1 App Downloads * SOURCE App Annie Intelligence 2013년 1Q에구글플레이의매출은 ios 앱스토어대비 38% 에이르렀다. 구글플레이매출은 2012년 4분기대비 90% 의가파른성장세를보였는데, 이는 ios 앱스토어의 25% 성장과비교할때매우높은수준이다. 도표 2 App Revenue * SOURCE App Annie Intelligence 2013 June 09

구글플레이의약진은아시아에서의성과로인한것이다. 일본과한국은전세계구글플레이시장에서 1위와 2위를달리고있다. 특히한국은구글플레이를포함한안드로이드시장의매출이 ios 앱스토어의 10배 1) 에가까울정도로안드로이드마켓이발달되어있다. 도표 3 ios App Store and Google Play Games Revenue Dec 2012 Indexed Revenue(set to 100 for US ios Game Revenue) * SOURCE App Annie Intelligence 표 1 Top Countries by Downloads Google Play Q1 2013 Country Rank Change vs Q4-2012 1 United States - 2 South Korea - 3 India - 4 Russia 1 5 Japan 1 표 2 Top Countries by Revenue Google Play Q1 2013 Country Rank Change vs Q4-2012 1 Japan - 2 South Korea 1 3 United States 1 4 United Kingdom - 5 Germany - * SOURCE App Annie Index tm * SOURCE App Annie Index tm 그결과, 한국은다운로드뿐아니라매출규모에서도전세계 2 위의안드로이드마켓으로성장했다. 2. 게임카테고리로의쏠림현상심화 구글플레이를위시한안드로이드마켓의급격한성장은게임의성장에의해견인되고있다. 실제로모바일앱시장에서게임카테고리로의쏠림현상은계속심화되고있다. 1) 주요업체들의매출비중을기반을한업계추정치 10 VCPE MONTHLY

www.k-vic.co.kr 도표 4 Games : Share of App Store Downloads * SOURCE App Annie 도표 5 Games : Share of App Store Consumer Spending * SOURCE App Annie 2013년 1사분기현재게임카테고리는전체모바일앱다운로드의 40% 를차지하고있다. 하지만매출을기준으로볼때그게임이모바일앱시장에서차지하는비중은절대적이다. 전체모바일앱매출의약 70%(iOS 앱스토어기준 ), 80%( 구글플레이기준 ) 를게임이차지하고있으며이러한쏠림현상은심화되고있다. 특히구글플레이의최대시장을자랑하는일본은게임이전체모바일앱매출의 90% 를차지하고있으며, 한국의경우 95% 에달한다. 3. 메신저플랫폼게임의약진과메신저전쟁 카카오톡게임하기는국내모바일게임시장의규모를한단계상승시키며모바일게임매출 1조시대를앞당겼다. 현재카카오게임이국내모바일앱시장에서차지하는비중은절대적이다. 5월 29일, 국내구글플레이매출기준상위 12개의앱중 11개가카카오톡게임이다. 2013 June 11

그림 1 최고매출 - 애플리케이션 * SOURCE 구글플레이 글로벌구글플레이마켓에서도메신저기반게임의비중은지속적으로높아지고있다. 4월기준글로벌구글플레이매출 Top 10 게임중 8개를카카오, 라인기반게임이차지하고있다. 표 3 글로벌 Google Play 마켓매출순위추이 2013년 1월 2013년 2월 2013년 3월 2013년 4월 1 Puzzle & Dragons Puzzle & Dragons Puzzle & Dragons Puzzle & Dragons 2 LINE POP LINE POP 윈드러너 for Kakao 윈드러너 for Kakao 3 暴走列 車の虎 윈드러너 for Kakao 다함께차차차 for Kakao Candy Crush Saga 4 GREE 다함께차차차 for Kakao Candy Crush Saga 다함께차차차 for Kakao 5 다함께차차차 for Kakao GREE 밀리언아서 헬로히어로 for Kakao 6 プロ野球 PRIDE Candy Crush Saga 애니팡 for Kakao LINE POP 7 Candy Crush Saga 暴走列 車の虎 LINE POP 쿠키런 for Kakao 8 秘 探偵 활 for Kakao 헬로히어로 for Kakao LINE Bubble! 9 ケリ スイツ LINE Bubble! 히어로즈워 for Kakao LINE 윈드러너 10 Blood Brothers Blood Brothers Blood Brothers 활 for Kakao * 주음영처리부분은카카오톡, LINE 등모바일메신저연계게임 * SOURCE 우리투자증권 플랫폼으로서모바일메신저들의가치가재조명되면서전세계모바일메신저시장에대한경쟁은치열해지고있다. 12 VCPE MONTHLY

www.k-vic.co.kr 표 4 주요글로벌모바일메신저비교 Kakao Talk LINE Whatsapp Facebook Messenger Wechat 서비스사카카오 NHN Whatsapp Facebook Tencent 출시일 2010 년 3 월 2011 년 6 월 2009 년 6 월 2011 년 8 월 2011 년 1 월 주요사용국가한국일본미국미국중국 가입자수 수익모델 9,000 만명 ( 13.04 기준 ) 이모티콘, 선물하기, 게임, 광고등 1 억 5,000 만명 ( 13.04 기준 ) 스티커, 게임, 광고등 MAU 2 억명이상 다운로드당과금혹은정액제 (1 달러 / 년 ) 미공개 ( 페이스북모바일앱 MAU 7.5 억명 ) 현재미정 3 억명 ( 13.04 기준 ) 향후게임, 전자상거래등다양한수익모델추구 * SOURCE 각사, 언론보도자료, 우리투자증권리서치센터정리 특히인도네시아는카카오, 네이버, 텐센트가총력을기울여가입자확보전쟁을벌이고있는전략지역이다. 5월 29일구글플레이무료다운로드순위를보면 1위가라인, 2위가 WhatsApp, 3위카카오톡, 4위페이스북, 5위위챗으로메신저가상위랭크를휩쓸고있다. 인도네시아는글로벌메신저전쟁의축소판으로서앞으로도주목이필요한지역이다. 도표 6 인도네시아주요메신저다운로드순위추이 (ios) * 주 Social networking 기준 * SOURCE App ANNIE, 우리투자증권리서치센터 2013 June 13

도표 7 인도네시아주요메신저다운로드순위추이 (Google Play) * 주 Communication 기준 * SOURCE App ANNIE, 우리투자증권리서치센터 4. 높아지는진입장벽 카카오게임은작년애니팡, 드래곤플라이트, 아이러브커피의엄청난성공과함께모바일게임업계의새로운신데렐라들을출현시켰으나올해들어대형업체내지는기존성공업체들의입김이세지고있다. 올해들어성공작을낸업체들을살펴보면중견업체내지는펀딩을받은일부역량있는 start-up들임을알수있다. 이러한현상은한국외전세계적으로도공통적으로나타나고있다. Distimo에따르면, 2012년 10월부터 2013년 1월까지 4개월간매출기준미국의 Top 300 앱중에서새롭게순위에진입한앱은대략 15% 내외에불과하다. 도표 8 Proportion revenue new applications of the top 300 U.S. applications * SOURCE Distimo 앱기준이아닌퍼블리셔 ( 기업 ) 기준에서살펴보면이러한현상은더욱심화된다. 같은기간매출기준미국의 Top 250 퍼블리셔중새롭게진입한퍼블리셔는 1.5% 미만임을알수있다. 14 VCPE MONTHLY

www.k-vic.co.kr 도표 9 Proportion revenue new publishers of the top 250 U.S. publishers * SOURCE Distimo 5. 생각해볼만한이슈들 1) 카카오게임주간이용자감소와 mid-core 장르로의이동 올해들어카카오게임의주간이용자수가감소하는추세가나타나고있다. 작년과같이 1000만 DAU( 일간사용자 ) 수준의카카오게임이등장하지않고있는가운데카카오게임의누적 DAU도정체내지는감소추세를보이고있다는관측이나오고있다. 도표 10 Mobile App 카카오톡게임주간이용자수비교 * 안드로이드 OS 단말기이용자 6만명대상표본조사 ( 랭키닷컴 ) 2013 June 15

특히최근에는출시된지 1년이가까워지고있는애니팡이다시 DAU 기준선두를탈환하는이변을보이기도했다. 애니팡의저력을확인할수있는부분임과동시에신작게임들의 DAU가예전대비낮은수준이라는의미로도해석될수있다. 조만간등장할카카오게임내의광고기능이최근정체하고있는카카오게임의파급력을다시높여줄수있을지도큰관심사이다. 이와함께미드코어장르로의이동이가속화되고있는데, 이는자금력이취약한신생개발사입장에서는높은진입장벽으로작용하는한편, 경쟁을뚫고의미있는위치에도달하는경우보다긴 Life cycle을누릴수있다는점에서는양날의칼과같다. 과연어느쪽날이더날카로울지도잘생각해보아야할포인트라고본다. 표 5 Google Play 마켓다운로드수 1월 2월 3월 4월 5월 1 드래곤플라이트 다함께차차차 다함께차차차 윈드러너 마구마구 2 모두의게임 활 윈드러너 다함께차차차 윈드러너 3 애니팡 밀리언아서 히어로즈워 피쉬프렌즈 쿠키런 4 컴투스홈런왕 윈드러너 활 헬로히어로 헬로히어로 5 아이러브커피 애니팡 밀리언아서 밀리언아서 다함께차차차 6 피쉬아일랜드 워스토리 애니팡 우파루마운틴 에브리타운 7 밀리언아서 아이러브커피 헬로히어로 활 활 8 타이니팜 피쉬아일랜드 우파루마운틴 에브리타운 밀리언아서 9 바이킹아일랜드 드래곤플라이트 아이러브커피 애니팡 애니팡 10 터치파이터 카카오톡 피쉬아일랜드 아이러브커피 피쉬프렌즈 * 주1 매월 1일기준매출순위기준 * 주2 Google Play 다운로드수표시-100만명이하 / 100만명이상 / 500만명이상 / 1,000만명이상 / 5,000만명이상 * SOURCE App ANNIE, 우리투자증권리서치센터 2) 글로벌메신저플랫폼위에서출현할 Rising star는? 과거대박게임및대박게임업체등장은새로운플랫폼의출현과함께한경우가많다. 페이스북과함께소셜게임이빠르게성장했고 ( 상세한내용은 2012 Social game party에서 LIFO interactive의강임성게임디자이너가발표한 달리는플랫폼올라타기-페이스북을중심으로 를참고 ), 또징가와같은새로운강자가출현할수있었다. 또한최근우리는메신저플랫폼을타고고속으로성장하는개별국가에서괄목할만한성과를내는모바일게임들을목격하고있다. 16 VCPE MONTHLY

www.k-vic.co.kr 모바일메신저플랫폼의출현전에는다음과같은어려움이존재했다. 모바일앱은기존 PC 기반의인터넷서비스와비교할때사용자들에게앱을소개할수있는방법이제한적이다. 이는앱의퍼블리셔입장에서높은고객획득비용을의미한다. 실제로미국시장을기준으로볼때, Freemium 게임의다운로드당평균매출이 USD1 수준에지나지않는상황 2) 에서, 다운로드당마케팅비용이 USD1을상회하는경우상당수의앱퍼블리셔는 마케팅 = 손실 이라는불편한진실과맞닥뜨리게된다. 이러한상황에서메신저기반게임은 Social graph를활용한초대를통해고객획득비용을획기적으로낮춤으로써모바일게임시장의성장에기여했다. 모바일게임에이어과연어떤종류의앱이이러한플랫폼을타고빠르게성장할수있을지는관심을가지고살펴볼만한주제라고생각한다. 특히수년내에 글로벌 플랫폼으로자리매김을해가고있는모바일메신저를타고 글로벌 로진출할수있는앱의경우새로운기회를만들수있을것이다. 2) Source : Distimo 2013 June 17

Portfolio Mining 모태펀드자펀드투자기업분석 IT 소프트웨어 한국벤처투자장상익, 용윤중, 정연우, 오병섭, 허수정 18 VCPE MONTHLY

www.k-vic.co.kr I. 소프트웨어산업의정의및분류 1. 소프트웨어산업정의 소프트웨어산업 이란소프트웨어의개발 제작 생산 유통등과이에관련된서비스및정보화촉진기본법제15조의 2의규정에의한정보시스템의구축 운영등과관련된산업을말한다. (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제2조 1항 ) 2. 소프트웨어산업분류소프트웨어산업을분류하는방법에는크게산업분류, 품목분류, 시장분류등세가지방법이있다. 첫번째산업분류는사업자의주된생산활동을기준으로분류하는방법으로서산업활동에대한분류이다. 통계청의한국표준산업분류에따라소프트웨어산업을분류하면소프트웨어의개발, 제작, 생산, 유통등과이와관련된서비스활동은소프트웨어개발및공급업 (J582) 으로분류되며, 정보시스템구축, 운영등과관련된산업은컴퓨터프로그래밍, 시스템통합및관리업 (J62), 호스팅및관련서비스업 (J6311) 으로분류된다. 두번째산업분류는 품목 에따른소프트웨어산업의분류로 1997년제정되어 2007년 12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TTA) 에서정보통신단체표준 (TTAS) 으로승인되었다. 세번째산업분류는시장에출하되고소요되는생산물을기준으로분류하는시장분류로서가트너, IDC 등민간시장조사기관에서사용하고있는방식이다. 본보고서는통계청의한국표준산업분류기준에따라아래표에해당하는분야의사업을영위하고있는자펀드투자기업을소프트웨어기업으로분류하였다. 단, 모태펀드의 VC투자분야산업대분류기준에 게임 이있으므로게임관련소프트웨어개발및공급업은배제하였다. 표 1 대분류 : J 출판, 영상, 방송통신및정보서비스업 (58~63) 표준산업분류코드 58221 시스템소프트웨어개발및공급업 58222 응용소프트웨어개발및공급업 62010 컴퓨터프로그래밍서비스업 표준산업분류 62021 컴퓨터시스템통합자문및구축서비스업 62090 기타정보기술및컴퓨터운영관련서비스업 * (5821) 게임소프트웨어개발및공급업, (58211) 온라인 모바일게임소프트웨어개발및공급업, (58219) 기타게임소프트웨어개발및공급업은배제 II. 모태펀드투자현황 1. 연도별투자현황 2012년 12월말기준한국모태펀드, KoFC-KVIC일자리창출펀드, KoFC-KVIC일자리창출펀드 2호가출자한자펀드는소프트웨어산업의총 156개기업에 2,877억원을투자하였다. 이는자펀드전체투자실적대비 5.7% 수준이다. 2013 June 19

도표 1 연도별 IT/SW 신규투자현황 ( 단위 : 개, 억원 ) 도표 2 연도별신규투자금대비 IT/SW 분야비중 소프트웨어산업에대한투자는 06년이후 200억원수준에서 10년 696억원으로급증하였는데, 이는 PEF에서 한글과컴퓨터 에투자하는등 100억원이상대규모투자가 3건이나진행되었기때문이다. 따라서 10년도에이례적으로대규모딜이있었던점을감안하면모태자펀드에서 SW분야에대한투자는꾸준히상승해왔다고말할수있다. 12년에는창업초기기업에대한 10억원이하소액투자가증가하면서 11년대비투자기업수가 2배이상증가하였다. 금액적인측면에서도 130억원가량크게증가하였는데 ( 전년대비 26.7% 증가 ) 스마트폰등모바일기기사용자증가및소셜네트워크확산에따른앱개발 /SNS서비스업체에대한투자가증가한덕분인것으로해석된다. 표 2 연도별 SW 신규투자현황 ( 단위 : 개, 억원 ) 04 05 06 07 08 09 10 11 12 기업수 1 10 14 12 14 12 19 23 51 SW 투자금액 10 29 110 305 340 307 696 476 603 20 VCPE MONTHLY

www.k-vic.co.kr 2. 투자방법별구성 소프트웨어산업은보통주 / 우선주형태의투자가 76% 에달한다. 산업특성상인력, 특허등무형자산이중요하고제품의대량생산을통한안정적인현금흐름보다향후의성장에대한기대를담고있기때문이다. 도표 3 SW 분야투자방법별구성 도표 4 연도별투자방법비중 3. 업력별투자현황업력 7년초과 14년이하기업에대한투자가가장큰비중을차지하였으나, 7년이하창업자에대한투자비중도 61% 로양호한성적을보였다. 초기기업에대한투자를살펴보면, 총 55개의 3년이하창업초기기업에 708억원이투자되었으며, 투자기업수는해마다증가하는추세를보이고있다. 12년의경우 3년이하창업자에대한투자가전년보다 2배가량증가하여사상최고치를경신하였는데, 모바일앱및 SNS 관련잠재성장가능성이충분한서비스들에대한투자가활발했기때문이다. 3년이하창업자에대한평균투자금액은 12억원수준이다. 2013 June 21

도표 5 업력별구성 ( 투자업체수기준 ) 도표 6 3 년이하초기기업투자현황 표 3 연도별 SW 분야 3 년이하초기기업신규투자현황 ( 단위 : 개, 억원 ) 04 05 06 07 08 09 10 11 12 기업수 1 1 1 3 4 4 7 7 27 SW 투자금액 10 10 10 30 142 73 91 120 222 4. 투자기업매출손익변동투자기업의매출손익변동분석은 09년에투자된기업만을대상으로하였다. 그결과, 평균매출액은 09년 278억원에서 11년 500억원으로 1.8배가량증가하였으나영업이익은 09년 45억원에서 10년 62억원으로증가하였다가 10년 38억원으로감소하였다. 이는평균금액에서가장큰비중을차지하는멜파스 ( 09년상장 ) 의 11년영업이익실적하락이반영된결과다. 다른한편으론매출이증가하면서사업확장등을목적으로기업들이적극적으로영업활동을펼친까닭으로해석된다. 22 VCPE MONTHLY

www.k-vic.co.kr 도표 7 09 년투자기업매출변동 도표 8 09 년투자기업영업이익변동 III. 맺음말 모태자펀드의소프트웨어산업에대한투자는최근 3년간급증하였으며특히창업초기기업에대한 10억원이하소액투자가증가하였다. 투자수요측면에서보면모바일시장의급팽창으로인해관련소프트웨어및앱개발기업들이급증한결과이며, 공급측면에서보면최근 2년간창업초기투자조합및엔젤투자매칭펀드가다수결성되면서나타난성과다. 소프트웨어산업의부가가치율은 49% 로제조업 (22.3%) 의 2.2배이고, 부가가치유발효과는 0.794% 로제조업의 0.589% 보다높다. 취업및고용유발효과는각각제조업의 1.6배, 1.9배이다. 이처럼소프트웨어산업은그자체로서도중요하지만다른제조업및서비스업에적용되어생산성을향상시키고부가가치를높이는중요한역할을한다. 스마트폰등전자 통신제품뿐만아니라자동차, 조선, 항공등전통제조업및서비스업과융합함으로써그기능과활용범위가급속히확대되고있다. 새정부가소프트웨어산업육성에강한관심을보이는만큼향후에도당분간은이분야에대한 VC의투자는증가추세를보일것으로전망된다. 2013 June 23

Start-up Korea 모태펀드자펀드투자기업소개 피엔씨 터치스크린은디스플레이산업의꽃이라고할수있다. 과거버튼을통해정보를입력했던것과는달리지금은화면에손가락을접촉하는것만으로모든정보입력과출력이가능해졌다. 부드럽고자연스러운터치의감도가소비자의마음을살수있는중요한요인이됐듯, 해당시장은앞으로무한한규모의가능성을갖고있게된셈이다. 그가능성의폭을더욱넓히는데는 피엔씨의노력도한몫을했다. 대부분해외수입에의존하던 ITO 필름을국산화한 피엔씨는오늘도땀방울을흘리고있다. 국내 ITO 필름시장에뛰어들다 피엔씨는진공증착기술을활용해태블릿 PC에사용되는고품질 ITO 필름개발에주력하는회사로진공증착설비를개발 생산해고품질 ITO 필름의자체공급은물론국내외 10여개대기업과중소기업등에납품할정도로실력을인정받고있는기업이다. 현재전세계적으로스마트기기의사용이대중화되면서디스플레이산업의전망은새로운국면을맞고있다. 터치스크린산업이국가경쟁력의척도가되면서해당산업의시장전망도매우밝아지고있는것이다. 이런가운데 ITO 필름을개발하는 피엔씨의활약은매우두드러진다. 일본기업이독점하던 ITO 필름시장에순수한국내기술력과자체장비로뛰어들면서국내중소기업의저력을보여준것이다. 회사를설립한당시강호욱대표가가장고민한것은시장점유율이낮은이분야에서어떻게수익을낼것인가였다. 강대표는수익을만들기위해서는탄탄한기술력이필수이며, 이를위해서는고품질 ITO 필름을자 24 VCPE MONTHLY

www.k-vic.co.kr 체적으로생산할수있는진공증착설비를직접개발해기업차원에서장비를소유하는게가장중요하다는결론을내렸다. 외국에서장비를구매할경우고가의장비비로수지타산이맞지않게되고, 결국기업의성공과는거리가멀어진다. 따라서당시 피엔씨에게장비개발은선택이아닌필수였다. 실제로장비를자체적으로설계하고제작했다는것은장비에트러블이발생해도스스로해결할수있다는의미로, 제품종류에따라장비를개선운영할수있어기업에는이점으로작용한다. 장비를개발한강대표는앞으로 ITO 필름시장의상황도장밋빛으로뒷받침되는만큼가파른성장세를기대해도좋을것이라고말했다. 해외기업으로인해국내기업의시장진입이어렵다고들하지만, 반대로생각하면국내기업이저변을넓힐수있는폭이그만큼넓다는의미입니다. 뛰어난기술력과품질이뒷받침된다면글로벌부품기업으로서날개를펼수있게될것입니다. 기술개발로기업경쟁력을강화하다최근전세계적으로 ITO 필름의두께는점점얇아지고있다. 터치디스플레이의두께가점점얇아지고있는만큼이를이루는부속품역시그추세에발맞춰야하기때문이다. 하지만이역시매우어려운기술이다. 그럼에도불구, 피엔씨는전세계적으로가장얇은필름을구현할수있는기술을보유하고있다. 시간이흐를수록고감도터치패널에대한대중의욕구가강해지는것못지않게터치디스플레이의휴대성이강조되고있습니다. 휴대용디스플레이에서가장중시되는것은무게와두께, 그리고유연성이죠. 이것이필름디스플레이, 즉 Flexible Display가각광받는이유입니다. 디스플레이의휴대성이강조될수록터치패널에사용되는 ITO 필름의두께는점점얇아지죠. 이가운데우리는 25마이크로미터까지필름두께를구현해냈습니다. 이것은국내시장을독점하고있는니토덴코외에오직우리만이할수있는기술입니다. 2013 June 25

피엔씨의기술력은여기서끝나지않는다. 세계에서가장낮은저항값을생산할수있는기술역량을갖추는데도성공한것이다. 현재 피엔씨는스마트폰보다면적이큰태블릿 PC용 ITO 필름양산에주력하고있다. 일반적으로필름의면적이클수록저항은낮아져야하는데, 이역시매우어려운기술로언급되곤한다. 150Ω과 100Ω의저항구현을모두완료했고 100Ω 이하의저항구현기술도개발했습니다. 태블릿 PC용 ITO 필름을생산하기위한기술개발을모두끝낸만큼터치분야에서의개발은당분간할이유가없습니다 라며강대표는자신있는모습을보이기도했다. 과연 피엔씨가이러한기술력과기업경쟁력을갖출수있던열쇠는무엇이었을까. 강호욱대표는이에주저없이 인재 라고답했다. 직원들이없었다면결코여기까지올수없었을것이라며거듭강조했다. 우리기업은총세개의부서로구성돼있습니다. 장비엔지니어와공정엔지니어, 관리팀이그것으로, 여기에는대기업출신도상당수있으며박막분야에서 10년이상경력을쌓은인재들도많죠. 장비와공정, 관리가훌륭하게조화를이룬것이자체장비를개발하고기술력을향상시킬수있던동력이었습니다. 강대표는앞으로의성장전략으로계속적인장비투자를통해대량생산량을확보할것이라고언급했다. 생산량을바탕으로제품을다양화하고매출처를다변화해매출의안정성과성장까지노리겠다는전략이다. 우리는자체기술개발로인한생산량확보라는무기를갖고, 일본의경쟁업체보다저렴한가격으로양질의품질을지닌제품을출시해시장에진입하고있습니다. 앞으로국내대기업을상대로먼저제품의안전성을충분히확보한후, 중국과대만, 일본시장을공략할것입니다. 피엔씨는앞으로태양전지의한방식인필름형 CIGS와건축용필름, 가전데코레이티브등다양한분야에걸쳐기술개발을이어갈예정이라고덧붙였다. 앞으로더욱괄목할만한성장을일구는 피엔씨의모습을기대해본다. 26 VCPE MONTHLY

www.k-vic.co.kr 2013 June 27

VCPE MONTHLY는최근의 VC/PE 관련동향 (trends), 현안 (issues) 및정책 (policy) 에대한심도있는분석을하고이를기관투자자, PE 운용사 (VC, BO), 금융기관정책당국등과공유함으로써 VC/PE의발전에기여하고자한국벤처투자 ( 주 ) 에서발간하는월간저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