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 pp. 91-100 제 6 강 삼국시대에서 고려시대까지의여성교육 방송대교육학과정민승교수
목차
원시고대시대의 삶과교육
1. 원시고대시대의삶 원시고대시대에는인간관계가평등하거나비교적여성우위적인남녀관계였음 이유 1 생산력이낮은사회 : 모든성원들이공동으로일하여성과를공평하게분배 2 남녀결합의원초적형태는단혼 : 남녀결합양상에어떠한금기도없이자유롭고평등함노동에이어분업도자유롭고평등함
2. 신석기시대 농경의발달 종교의식의성장 1 물화론 ( 자연물숭배 ) 2 토테미즘 ( 동식물숭배 ) 3 사후세계를믿는영혼숭배와조상숭배 종교의식의성장 주술사존재요구 샤머니즘출현 여성들이농경을주도했으므로주술사나제사장역할을함
2. 신석기시대 여성의위상약화되고남성의위상이강화되기시작 1 농경의발달 공동체규모확대 잉여농산물의축적 전반적인생활의안정 자연에대한의존도가낮아지며신앙의대상으로서의여성의위상격하 2 공동체의규모가커지면서전쟁증가 남성지위강화 3 금속문화도입 & 금속소유 ( 남성의금속독점 ) 금속소유자 / 미소유자간불균형 계급발생 남녀지배종속관계
3. 청동기시대 우리나라는청동기문화가전래되었던시기 ( 기원전 10~17 세기경 ) 서서히가부장권이확립되고남녀지배종속관계가시작
4. 고조선사회 비교적평화롭게제례와주술을숭상하는농경사회에서위만왕조가철기문화를수용하면서변화발생 1 농업생산성과경지면적의증대 2 무기의생산과수공업발달로인한상업 3 무역의발달 부의축적계급분화가속화 전투임무를수행하는남성에대한여성과자녀의복종
4. 고조선사회 보다강화된가부장권아래에서가족관계가종적으로변화 부인이정신 ( 貞信 ) 하여음벽이없다 부여에서간음은물론투기한여인까지사형하여폭시하였다 고조선의팔조법금 ( 八條法禁 ) 계승이원칙적으로남계에의해이루어짐 국가성립과함께경제적 군사적남성우위가심화됨 여성은공적인분야로부터소외, 가사와육아로역할이한정됨
5. 원시고대시대의교육 삶속에서자연스럽게이루어지는본원적 ( 本源的 ) 교육혹은무형식교육 사회화과정자체가교육의과정 성에따른사회적역할의차이로남녀유별적사회화및교육이행해짐 남녀간의종적위계 X 오히려남녀유별적사회화가여성우위적관념에바탕을둠 금속문화도입이후, 가부장제가확립되면서남성중심적가치체계형성 여성을열등시하는이데올로기형성으로여성사회참여저해
삼국시대의 교육
1. 삼국시대개관 삼국 : 고구려, 백제신라 고구려가가장먼저원시고대사회에서고대사회로이행됨 (1,2C 왕국체제갖춤 ) 삼국이왕국으로서의체제확립과정은 <5 세기말삼국의모습 > 1 계급분화를통한계급사회탄생 2 가부장권강화 3 이에따른여성지위하락
2. 협력자로서아내의확고한지위 왕권체제확립 1 지방족장세력이중앙으로통합, 가장강한자가왕이됨 2 왕 : 병권장악, 귀족 : 장신 ( 將臣 ), 백성 : 농부노예 : 포로 죄인 왕위의부자상속이가족가계계승에도영향을끼침 고구려, 백제 남자적자계승위조적자가없을때는서자에게도계승권인정 신라 부자상속 + 형제상속여자도상속가능! 신라의여성지위가고구려나백제에비해상대적으로높았음
2. 협력자로서아내의확고한지위 신라의여성지위가상대적으로높은이유는? 골품제도로부계와모계를똑같이중요시하게하여모계의존중은지배계급뿐만아니라민간에게서도나타남 각부족장들의세력크기에따라등급을나눈제도. 귀족은성골과진골, 지방의지배층은 6 두품 ~1 두품 고구려 : 다처제 & 투기를엄히다스렸다는기록 백제 : 간음녀를노예를삼았다는기록 원시고대사회에비해여성의지위가상대적으로하락
2. 협력자로서아내의확고한지위 종교적방면에서는여성의지위가여전히높음 1 천신 일월신 산신 해신등샤머니즘과점술이널리퍼짐여성은사제또는신앙의대상으로숭앙되기도함 ex) 고구려주몽의모친인유화부인을조상신으로섬김 2 사제들은부족사회때만큼절대적인사회적권위를누리지는못하였으나, 왕의자문역할담당 3 신라에서여성은화랑전사단 을이끄는지도자로활동
2. 협력자로서아내의확고한지위 삼국시대중반이후 : 불교도입 종래의무속과원시종교사제들의세력위축 여성이승려가되는길이열려있었고활발한활동도하였으나전체가부장제사회하에서여성승려의지위를부차적으로여기게됨 우리민족의삶에있어공적인영역에서여성소외및여성의사회적지위하락과정은가부장권제도의확립과정과일치함
2. 협력자로서아내의확고한지위 여성의아내 어머니로서의지위 1 혈족적인배경을지닌존재로서확고한위치를차지 : 지배계급의결혼은부족간의연합을의미하므로아내의족적인배경이중요함 2 삼국시대아내의지위는협력자로서확고자손을낳지못하는경우에도첩을들여큰부인으로지위를유지하고쉽게이혼당하지않음
2. 협력자로서아내의확고한지위 통일신라시대 통일신라중기에이르면적자계승을존중하여아들을낳지못한왕비가이혼당하는기록 ( 이혼권리가남자에게주어짐 ) 아내의지위가삼국시대보다더욱종속적 왕권의강화 + 가부장적질서정착 + 유교적남존여비관념 여성의지위하락 어머니의신분이나위치가자녀신분결정에큰영향을끼침 아들이없는경우굳이이혼하여새로정식아내를맞이함
2. 협력자로서아내의확고한지위 신라사회여성의활동 1 세여왕 ( 선덕여왕 진덕여왕 진성여왕 ) : 왕의후보자가남성인지여성인지보다어떤골 ( 骨 ) 출신인지중시. 골품제도철저히추구 2 아내의위치가공적인성격을띠어남편의일에함께참여하며사회적책임을수행 3 중국문물의영향을받아아내에대한유교적덕목들이중요하게여겨졌으나강권되지는않음삼종지도 ( 三從之道 )
2. 협력자로서아내의확고한지위 삼국시대의혼인제도 - 여성중심의혼인풍습으로솔서혼또는처가혼, 자유혼 솔서혼처가혼 자유혼 자녀들이어릴때양가가혼인에합의하여남자아이를처가에입적시켜서처가에서성장하게하고, 결혼후에도처가에머물며자녀를양육하는제도 젊은남녀가밤마다무리를지어모여노래와춤을즐기는가운데생기는애정이결혼의가장중요한조건으로여겨짐남녀동등의권리를기본으로삼는결혼제도
2. 협력자로서아내의확고한지위 그러나이것이남성과여성이동등한의미에서자유로운관계가이루어진것을말하는것은아님 이시기에이미가부장권이강화되어남편에게강력한권한이부여되어있었고제도적교육에서여성이소외되어있었음 서민들의경우, 귀족계급보다자유혼이일반적결혼의형태 서민계급이귀족계급에비해남녀관계가평등 그러나가부장적적장자우선주의하에있다는점을고려할때여성종속을이시대의일반적특징으로볼수있음
3. 학교교육제도로부터의여성소외 삼국의교육기관 고구려 한자사용태학에서유교의경서와중국의역사서를읽음 백제 한학발달 5 경박사와의박사및역박사 신라 유교경전에대한공부수준높음 학교교육의주대상은귀족계급의남성교육받은지식을가지고관리로일함
3. 학교교육제도로부터의여성소외 여성교육 가정에서어머니에의해이루어짐 주요내용 : 침선, 방직, 염색등의가사기술 귀족으로부터서민에이르기까지모든여성이습득하여야할기술로중시됨 신라관직중직조, 염색, 봉의에관한기능직관직에여성등용 그러나가부장권아래에서여성의경제적자립능력이여성의사회적지위에미치는영향은거의없었음
3. 학교교육제도로부터의여성소외 불교영향 불교가치국의도로받아들여진후, 여성들이국가의불교의식과행사에참여 여성들은불교경전을외우기보다불교의식을익힘 유교영향 불교의도입으로중국문화의영향증대여성행동이유교적도리에의해더욱영향을받게됨 학교교육에서유교경전이주요내용이됨 귀족계급의여성들은유교적정신과도리에의거하여자신을수용하고자식을교육함
3. 학교교육제도로부터의여성소외 어머니의딸에대한교육 침선, 방직, 염색등의가사기술및가정생활과자녀양육 불교신앙생활에필요한여성의몸가짐과태도 귀족계급의경우유교경전에서부덕 ( 婦德 ) 에관련된부분과중국의여성교훈서를읽음 귀족계급에서이루어진교육을통해유교적여성관및주자가례가확산되는계기가마련됨
3. 학교교육제도로부터의여성소외 고대사회여성교육 고대국가시기의왕권및가부장권확립 유교가우리민족의삶에더많은영향을줌 여성의삶과사회적지위위축이가속화 남녀유별적가치관에기초하여여성에게가정에서요구되는능력을습득시키는것을목적으로함 남성에대한여성의종속을강화시키는역할 가정은공적영역보다열등시되어가정영역에한정된여성교육도사회적질서에있어종속적인지위에처함
쉬어가기 우리나라여성들은어떻게살았을까? 이배용외, 청년사, 1999 이책은일반에통용되어온 상식 을뒤엎는사실 ( 史實 ) 찾기과정에서, 전통적여성상으로그려져온 정절있고부덕있는여성상 이강조된것이고대이래의 전통 이아니라조선시대에와서확립된것임을밝히고있다. 그리고고대사회에서는여성이자녀의출산과양육은물론, 의식주활동에서도남성못지않게가장으로서의역할을담당했으며, 오히려여성의역할이상대적으로높았음을밝히고있다. 신라에서의세여왕출현배경도이런사회적분위기와연결되고, 고려시대까지도재산상속권이나제사권등에서여성이남성과큰차별을받지않았음도지적하고있다. 우리나라여성들이봉건적제약속에서도자유롭고풍요로운삶을추구하였고, 새로운사회변화에부응하여선구자적역할을수행하였으며, 우리의전통을계승 발전시키는데일익을담당하였다.
고려시대의 교육
1. 고려시대개관 < 고려청자 > 유교사상에입각한사회질서추구 통일신라때의골품제도중심의폐쇄적사회질서를개혁하기위해 태조이후유교사상이정치적지도이념으로자리잡아광종 - 성종에이르러자리를굳힘 유교적윤리에입각한정치 사회질서를만들어가는한편통치체제강화를위해교육과과거제도정비가이루어짐
1. 고려시대개관 중앙 : 국자감정비 지방 : 경학박사와의학박사를파현하여유학교육진흥 과거제도정비 : 유학에조예깊은인재들을정치에참여하도록함 < 고려국자감 성균관 > 유학과한문학중시 여성들은유학과한문학적소양을쌓을수있는교육기회에서소외됨으로써사회적지위가열등해짐
1. 고려시대개관 음서제도 과거제도를통하지않고도관리가되는제도 가문제기준 ( 공신및 5 품이상의고위관료의자손 ) 을둔특별채용제도 고려의문벌중심귀족사회적특성을강화
2. 비교적자유로운남녀유별적문화 불교문화와여성 치국의도로서유학, 신앙으로는불교중시 고려여성들의삶속에서도불교가큰영향력행사 승려들의사회적지위상승 준귀족적부귀를누림 여성에게는출가하여승관으로출세할길이마련되지않음! 여성에게는단지남편의사후명복을빌고자신의앞날을의탁하기위해서나죄를지었거나혹은가난하여혼인하기어려운경우에비구니가되는길을허락함
2. 비교적자유로운남녀유별적문화 무속신앙과여성 무속신앙이큰영향을줌 ( 특히왕실을포함함지배계급 ) 고려시대의무녀들이궁중을출입하여정사와공적인행사에참여 그러나신분적지위는높지않음 무속이크게유행하며풍속이문란해지는등폐해가지적되자무녀들이성밖으로내쫓기도하였음 무녀들의지위하락은고려시대여성의지위가그이전의시대에비해하락해가는과정과일치함
2. 비교적자유로운남녀유별적문화 고려시대여성의지위 이전시대에비해여성의지위가하락하기는하였으나여성의경제적지위는다른영역에비해상대적으로높았음 토지를제외한모든재산의상속에있어서여자를포함하여균분 & 상속재산의분할에있어결혼여부가영향을끼치지않음 ( 고려사제 95 권, 이자연전 ) 단지, 토지는원칙적으로관리들에게그직책의보수로주어지는것이기때문에여성의명의로는토지급여가이루어지지않음
2. 비교적자유로운남녀유별적문화 토지제도 토지를급여받았던본인이죽으면원칙적으로반환 구분전 유가족을위해따로구분전을마련하여미망인과출가전의어린자녀들로하여금생계를유지하도록함 공음전 공신이나 5 품이상의관리대상 자손에게세습시킬수있도록함 상속과정에서여성은참여할수없고사위나외손자가대신함
2. 비교적자유로운남녀유별적문화 가계계승 고려사회의기본원칙 : 남계적장자우선주의 여계에의한계승권을인정한다고하였으나, 그경우도여성이직접상속자가된것이아니라남편이나아들, 외손자를통해외가의가계를계승 여성에게계승되는경우는서자나서손이없을경우로한정 딸이아버지의성을따르지않고어머니의성을따르는경우도있었음
2. 비교적자유로운남녀유별적문화 이름 고려시대에여성의이름이없었음 부계사회에서여성은한개인으로서의미를지니는존재가아니었기때문에여성에게는성씨만있고이름은없었음 결혼후에도남편의성씨를따르지않고자신의성씨를유지하는관행이생겼고, 현대까지이어져옴 ex) 미국은남편의성을따름 Michelle Robinson Michelle Obama 여성이결혼후에도성씨를유지하는것은부계사회의특징일뿐여성의자립성을보여주는증거로보기는어려움
2. 비교적자유로운남녀유별적문화 공녀제도 공녀제도 : 고려 조선초기에원나라와명나라에처녀들을바치던일 고려후기에와서외적의침입, 정변과반란을거치면서등장 여성들로하여금규방에숨어살게하여자유로운활동에제한을받게함 < 기황후 > 공녀로원에끌려갔지만황후가된기황후 조혼을하게만드는등여성의삶에큰변화를가져오게됨
2. 비교적자유로운남녀유별적문화 주자학의도입 주자학 중국남송의주희 ( 주자 ) 에의해서집대성된사상체계이 ( 理 ) 와기 ( 氣 ) 로세계파악 여성의사회적지위크게약화 고려말충정왕때, 주자학의전래와더불어가부장적남존여비사상과내외법등유교적도덕규범의생활화가추구되면서여성지위하락이가속화됨
2. 비교적자유로운남녀유별적문화 고려사회의변화와여성의지위 1 건국문신을우대 [ 과거시험이오직문신과승려만을위한제도로운영 ] 무신란 계급질서의혼란 연이은백성반란 여성생활에도큰영향을줌 신분상의변화를겪게된남성들이목전의위험이나불안에서벗어나기위해또는유리한출세를위해서서슴지않고아내를버리는일이일반풍조를이룸 2 몽고침입 사회더욱혼란 전란속여성들의고난심화 몽고족이부녀를능욕함으로써여성의고난이커짐. 몽고항쟁동안특히그피해가극심하였고여성들이죽음으로써정절을지키기도함
2. 비교적자유로운남녀유별적문화 3 몽고에의항복이후원과의국교, 화친 원의고려간섭심화 공물요구, 특히여성징발은민심을크게불안하게함 결혼도감, 과부처녀추고별감 : 원의요청에따라과부와처녀를찾던기관 금혼령 : 13~16 세여자는관에신고한후에야출가하도록함 조혼성행 : 원의공녀요구를막고자한것 박유고려충렬왕떄처첩제도를통해여성의공출을저지하자는상소문을올림 부녀들의비방을삼 일부다처제를제도화하려는조정의정책에대항한여성집단의힘을보여준사례
2. 비교적자유로운남녀유별적문화 고려의혼인형태 예서제 ( 豫壻制 ) 남자아이를어려서데려다키워사위를삼는풍속 ( 데릴사위제 ) 여성중심의혼인풍속상여성쪽의경제적부담이크므로여성이친정의가계상속에참여함 그러나여성의직접가계상속이아니라남편과아들을통해상속함 신분질서상의제약은있었지만, 일반백성들사이에자유로운남녀관계가일반적으로남아있었음 여름철이면남녀가구별없이시냇가에서옷을벗고목욕하며결혼에있어가볍게만나고쉽게헤어진다 서경, 고려도경
3. 불교적계율과유교적부덕의함양을위함교육 국자감 - 귀족자제를위한교육기관 - 유교의경전과한문학의소양을닦게함 호족지방자제들을권료체제에흡수시키기위해지방에박사파견및향학건립을통해유교교육에힘씀 서민들에게학교교육에참여하게하되, 율, 서필등의기술학만허용함
3. 불교적계율과유교적부덕의함양을위함교육 여성들에게는교육기관을참여할수없음 가정에서실생활교육을통한부덕의습득과가정기술의습득을목표로함 귀족계급여성의경우문자교육이이루어짐 조선시대여성의부덕과근본적으로다르진않지만, 조선시대처럼강력한법적뒷받침을가지고강요된것은아님
3. 불교적계율과유교적부덕의함양을위함교육 고려시대이상적인여성은? 유교적덕성을지니면서불교적계율을지키는여성 이와함께강조된것? 가사기술을익히는것여공에힘써가정경제를담당하게하기위함 당시옷감이화폐로통용됨 장생고 이자놀이 [ 남편의수입과자신의여공을통해모은자본으로이자놀이를하는것 ] 양반의일반적인수입원이기도함
정리 고려사회속에서의여성의삶과교육의특징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