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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8 장삼월전기 VORMÄRZ 1815.6-1848.3

삼월전기 VORMÄRZ 란? 빈회의 1815 ( 나폴레옹전쟁이전의복고질서회복 ) 부터 1848 년 3월혁명의실패까지의기간 대다수시민계급의보수주의와소수지식인계급의진보주의사이에긴장관계가지속 문학사는 Biedermeier와 Junges Deutschland 사이에서중립적명칭채택

1815-1848 의정치사회사 1806 년 Deutscher Bund ( 소영방국가들의독일연합 ) 구성 http://www.his-data.de/objekt/9/8/1/rheinbd,1809,karte,rahmen.htm 1815 년 Wiener Kongress 에따른구체제복구 ( 총 39 개영방국가들의독일연합체제확정 ) 1819 년 Karlsbad 협정은학생조합 Burschenschaften 불법화조치, 학문, 저술, 출판, 언론검열시작 1834 년독일관세협회 Der deusche Zollverein 결성 => 독일통일희망이싹틈 1848 년 3 월혁명이진압됨

1. BIEDERMEIER 문학 일반시민가정의인기있는대중문학 행복, 우정, 사생활을중시 가정의소비문화산업발전 ( 연극관람, 음악콘서트, 인테리어가구, 정원가꾸기, 무도회, 패션 ) 기독교적보수주의철학을배경으로함 헤겔 Friedrich Hegel (1770-1831) < 정신현상학 Phänomenologie des Geistes> (1806), < 논리학 Wissenschaft der Logik> (1812/16), < 법철학원칙 Grundlinien der Philosophie des Rechts> (1831)

비더마이어문학의특징 / 작가들의우울증 현실과이념의대립, 사회의정치적긴장에대해서내면의 조화로운시적세계 를대면시킴 만족, 중용, 격정자제, 운명에순응, 내면의작은행복, 질서의존중, 경건주의 Pietismus, 자연과역사연구 사회로부터의도피가낳는부작용 체념, 세계의고통, 우울증, 침묵, 절망, 포기등의정서가지배 => 우울증과높은자살률로이어짐 그릴파르처 Grillparzer, 레나우 Lenau, 뫼리케 Mörike 는말년에우울증 Hypochondrie 에시달리고, 슈티프터 Stifter 와라이문트 Raimund 가자살함

비더마이어문학의언어 소박한형식, 민중성, 디테일한묘사, 시각적이미지 그릴파르처 Franz Grillparzer의단편소설 < 가난한악사Der arme Spielmann> Karl Immermann 이편찬한소설집 < 아류 Die Epigonien. Familienmemoiren in neun Büchern> (1836) 슈티프터 Stifter < 늦여름 Der Nachsommer> (1857)

비더마이어시대의오스트리아민중극 VOLKSSTÜCK 마술극 Zauberstück 유행 마술사의낭만주의적마술이제대로작동하지못하는데서희극적상황이빚어짐 현실을비판하지만결국개인의지적능력의부족문제로유야무야시킴. 교육극주제 인간과사회의개선불가능성에대한깊은통찰에서생겨나는체념, 유머, 이로니정서가지배 마술오페라 Zauberoper (Schikaneder: Die Zauberflöte) 에서시작해서 마술동화극 Zaubermärchen (Raimund: Der Alpenkönig, Der Verschwender) 을거쳐 마술익살극 Zauberposse (Nestroy: Der böse Geist Lumpazivagabundus) 으로발전

2. JUNGES DEUTSCHLAND 문학 1834 Ludolf Wienbarg의 <Ästhetische Feldzüge. Dem jungen Deutschland gewidmet> (Hamburg, 1834) 에서처음사용 독일연방들의정치적통일과민중계몽을위한저널리즘문학 반 ( 反 ) 낭만주의적경향문학 봉건제후체제하의신문잡지검열 (1819) 과의충돌 많은작가들의투옥, 추방, 망명 대표적작가 : 하이네, 뷔히너

저널리즘문학 정보전달과오락기능, 정치적계몽목적 하이네 H. Heine 기행문집 < 여행그림 Reisebilder> 1826-1831 < 독일. 겨울동화 Deutschland. Ein Wintermärchen> 1844 독일인들의생활상을풍자 뷔히너 Georg Büchner 전단지 < 헤센의전령 Der Hessische Landbote> 독일귀족비판과평민들의참상고발

하인리히하이네 1797-1856 뒤셀도르프출생, 파리에서사망 34 세파리로망명이유? 수많은외국인중한명 Marcel Reich-Ranicki 정치적자유를주장하되 예술의상상력과미적감각을포기하지않음 => 보수주의자와진보주의자모두에게비판받음

< 독일, 겨울동화 DEUTSCHLAND, EIN WINTERMÄRCHEN> 독일기행서사시 1844 하인리히하이네 총 27 장 ( 章 ) 의 4 행연시 ABCB 의각운

< 독일, 겨울동화 > 의내용 13년만에입국해서고향으로가는여로 ( 旅路 ) 의체험기록 1843년함부르크대화재로파괴된어머니집방문 아헨 쾰른 함부르크기행시 ( 詩 ) 독일의구질서, 교회에대한비판

작품감상 제1장 이지상에는인류에게필요한 / 충분한빵이자리고있어,/ 장미와미르테도, 미와쾌락도,/ 그리고사탕콩도적지않아.

제 2 장 (AACHEN) 프로이센의세관원들이내짐을조사했다.(...)/ 짐수색하는이얼간이들아!/ 여기서너희들은아무것도못찾을걸!/ 난금수품을머리속에숨기고 / 여행하고있으니까. 또내머리속엔많은책들이들어있어!/ 너희들에게그걸장담할수있어,/ 압수당할책들이든내머리는 / 지저귀는새의보금자리.

제 5 장 (KÖLN) 라인강다리에도착해,/ 항구의갑판에가보니,/ 아버지라인강이흐르고있었다./ 은은한달빛을받으며,/ (...)/ 잘왔다, 얘야, 나를 / 잊지않았다니고맙구나./ 못본지 13년이되었구나,/ 그동안내형편은말이아니었다.

제 6 장 내가그대의관리입니다. 번쩍거리는 / 도끼를들고늘 그대를 / 뒤따릅니다 난 / 그대생각의실행자입니다.

제 7 장 육지는프랑스인들과러시아인들이차지하고 / 바다는 영국인들의몫이지만 / 우리들은허공의제국을차지하 려꿈꾼다./ 그지배는확실할게다.

제 9 장 주석으로된접시에 / 돼지머리도나왔다./ 아직도우리 나라에선돼지코를 / 월계수잎으로장식한다.

제 16 장 붉은수염아, 나는크게외쳤다./ 넌케케묵은우화적존재야,/ 가서잠이나자렴, 우린 / 너없이도구원받을거야./ [...] 너는여기오래된킵호이저 Kyffhäuser에 / 머물러있는게최고좋겠다- / 내가사정을곰곰생각해보니 / 우리에게황제란전혀필요없어.

< 슐레지엔의직조공 DIE SCHLESISCHEN WEBER> Im düstern Auge keine Thräne, sie sitzen am Webstuhl und fletschen die Zähne; Deutschland, wir weben dein Leichentuch. Wir weben hinein den dreyfachen Fluch Wir weben, wir weben! Ein Fluch dem Gotte, zu dem wir gebeten In Winterkälte und Hungersnöthen; Wir haben vergebens gehofft und geharrt, Er hat uns geäfft und gefoppt und genarrt Wir weben, wir weben! Ein Fluch dem König, dem König der Reichen, Den unser Elend nicht konnte erweichen, Der den letzten Groschen von uns erpreßt Und uns wie Hunde erschießen läßt Wir weben, wir weben! Ein Fluch dem falschen Vaterlande, Wo nur gedeihen Schmach und Schande, Wo jede Blume früh geknickt, Und Fäulniß und Moder den Wurm erquickt Wir weben, wir weben! Das Schiffchen fliegt, der Webstuhl kracht, Wir weben emsig Tag und Nacht Altdeutschland, wir weben dein Leichentuch, Wir weben hinein den dreyfachen Fluch, Wir weben, wir weben!

침침한눈에는눈물도마르고 슐레지엔의직조공 ( 織造工 )(1844) 베틀에앉아이빨을드러낸다 독일이여우리는짠다너의수의를 세겹의저주를거기에짜넣는다 우리는짠다우리는짠다 세번째저주는그릇된조국에게 오욕과치욕만이번창하고 꽃이란꽃은피기가무섭게꺾이고 부패와타락이구더기를살찌우는곳 우리는짠다우리는짠다 첫번째저주는신에게 추위와굶주림속에서우리는기도했건만 희망도기도도허사가되었다 신은우리를조롱하고우롱하고바보취급했다 우리는짠다우리는짠다 북이나르고베틀이덜거덩거리고 우리는밤낮으로부지런히짠다 낡은독일이여우리는짠다너의수의를 세겹의저주를거기에짜넣는다 우리는짠다우리는짠다 두번째저주는왕에게부자들의왕에게 우리들의비참을덜어주기는커녕 김남주역, 아침저녁으로읽기위하여 ( 서울 : 푸른숲, 1988), 마지막한푼마저빼앗아먹고그는 우리들을개처럼쏘아죽이라했다 우리는짠다우리는짠다

하이네에대한평가 하이네의사회정치적낭만주의 그는낭만주의의보수주의를비판하면서 파리의지식인으로서대도시의문화, 정치, 사회를독일저널에기고하는세계시민이었다. 그러나문학의정치적수단화에대해서는경계했다. 뵈르네와의불화 책을태우는곳에서는사람도태운다. 문학은사회정치의발전에기여해야하지만문학고유의감성으로상상력의자유를지켜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