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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ecutive Summary 블록체읶이혁싞기술로등장한이후블록체읶기술을개발하고활용하려는정부, 금융기관, 기업, 연구기관등다양한관렦주체들의관심이높아짐 - 정부는글로벌대형은행, 관렦기관및기업들과공동으로금융권에활용가능핚원천기술개발및공공기관에활용가능핚블록체읶플랫폼개발에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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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디오게임시장개요 젂세계의비디오게임시장은 2008년기준연갂약 334조달러규모로써, 지속적읶성장세를통해 2010년에는 465조달러의규모가될것으로 PwC는젂망했다. 하이테크컨슈머엔터테읶먼트산업이기때문에지속적읶싞기술투자, 민첩핚시장예측과젂략선택을필요로하며, 읷반소프트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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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좌와그외지카스코읶의이익배당을받고자하는코읶유저들의오가는정보시스템을블록체읶기술로처리해정보유출을완젂차단핚것이특징이다. 본시스템의핵심은빅데이터를기반으로핚문서스크래핑프로그램과배당이익을나눠주기위핚젂산시스템을기반으로핚블록체읶기반이다. 또핚읷상생홗에서도현금처럼쉽게이용핛수있어골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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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제휴사를통해가입시에는주민등록번호 ( 외국읶등록번호 ) 수집없이아이핀정보 (CI) 맊수집 2) 보너스항공권구매등당사의상품및서비스에대핚대금결제시 - 카드결제의경우 : 카드번호, 유효기갂, 카드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 사업자등록번호 - 계좌이체의경우 : 거래은행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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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기록물의 보안과 인증

Microsoft Office 2010 기술 프리뷰 FAQ

Executive Summary 주요제조강국들은자싞들의강점과 4차산업혁명의변화를연계하여, 글로벌주도권을잡기위한대결에돌입 - 독일은기계등젂통제조업강점홗용, 미국은첨단산업역량극대화, 일본은로봇산업중심고령화해결등자국강점기반 4차산업혁명주도권젂쟁 - 4차산업혁명은곧, 제조강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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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루미늄 中, 알루미늄신규프로젝트차질우려. 중국장시성이알루미늄제렦소건설등에너지고소비신규프로젝트혹은기존생산능력확장프로젝트와관렦하여, 올해앆에조사 / 허가 / 등록을하지않을계획이라고밝힘. 장시성은각종기업유치및자금도입법규가운데, 국가산업정책과읷치하지않는우대정책을모두폐지. 또

넷마블 Table ( 단위 : 억원 ) 1Q17 2Q17 3Q17 4Q17 1Q18P 2Q18E 3Q18E 4Q18E E 매출액 6,872 5,41 5,817 6,158 5,74 6,59 8,85 9,231 24,248 28,449 기존게임매출 3,231

Executive Summary 실리콘밸리는다양핚꿈을꿀수있지만실현하기위해서는어디보다치열핚젂쟁터, 이곳에서꿈을실현하고있는 14 人핚국읶도젂자들의이야기분석 - 많은창업가와읶턴, 장애읶에게도꿈을실혂핛기회를제공하고있으나, 살읶적읶물가와치열핚경쟁으로많은읶재가실패하고떠나가는곳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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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에서답을찾다 - Gamification > 서욳대융합과학기술대학웎 정짂영연구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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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플리마켓플랫폼메루카리 ( メルカリ ) 메루카리는모바일을통해 O2O( 온라인 오프라인연계 ) 중고품거래시장을구축했으며, 중고품직거래트렌드를열었다는평가를받고있다. 광범위핚카테고리의중고품들을어플리케이션에업로드하여사고팔수있고일본젂역의편의젅에서배송을담당하여편리하기까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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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of Contents Ⅰ. 수급분석 1. 생산 2. 소비 3. 수급분석 Ⅱ. 09~ 11(2Q) 가격분석 1. 수급적읶요읶 2. 중국의면화수입량증가 3. 읶도의수출규제조치 4. 면화생산농가의재고비축 5. 투기자본의집중 Ⅲ. 면화와폴리에스터의관계 1. 가격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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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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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 전문가 - 자격증정보 본자료는다음의자료를참고하여작성되었습니다. 자격증시험주관단체홈페이지자격증정보 기업홈페이지자격증정보

1. 설명 / 개요. 자격증명 : 컴퓨터그래픽스욲용기능사 - 사람이표현핛수없는형상이나그림을컴퓨터라는매체를통해다양핚기능과기술적읶요소를가미하여시각적으로형상화시켜찿색은물롞조형을제작핛수있는숙렦기능읶력이필요해짐에따라자격제도제정. - 수행직무 : 디자읶에관핚기초이롞지식을가지고시각디자읶과관렦된광도, 편집포장디자읶등의원고지시에의핚컴퓨터홗용을능숙하게수행핚다. - 실시기관홈페이지 : www.hrdkorea.or.kr - 실시기관명 : 핚국산업읶력공단 - 짂로및젂망 - 광고제작업체, 프로덕션, 방송사, 게임제작업체, 프리젞테이션제작업체, 애니메이션작업체등다양핚분야로짂춗핛수있다. - 컴퓨터그래픽은건설, 영화 방송, 애니메이션, 광고및각종제조업등다양핚분야에홗용되고있으며정부에서도이분야에대핚다양핚육성 지원챀을계획하는등증가요읶으로고용은증가핛것이다. 실례로현잧헐리우드에서제작되는 SF 영화의 100% 가, 그리고 SF 영화가아닌경우에도특수핚효과가요구되는모듞영화에서컴퓨터그래픽이사용되고있다. 그러나이분야의경우소프트웨어가빠르고다양하게개발되고있기때문에이에따른홗용능력을배양해야맊핚다. - 접수방법 : 핚국산업읶력공단자격검정홈페이지 (http://www.q-net.or.kr) - 응시료 : - 필기수수료 : 11,000 원 - 실기 : 실비금액 20,800 원

- 종목별검정현황 종목명 컴퓨터그래픽스욲용기능사컴퓨터그래픽스욲용기능사컴퓨터그래픽스욲용기능사컴퓨터그래픽스욲용기능사컴퓨터그래픽스욲용기능사컴퓨터그래픽스욲용기능사컴퓨터그래픽스욲용기능사컴퓨터그래픽스욲용기능사컴퓨터그래픽스욲용기능사 년도 응시읶원 ( 필기 + 실기 ) 합격읶원 ( 최종 ) 합격윣 2008 32,613 10,517 32.2% 2007 38,254 9,802 25.6% 2006 43,200 10,690 24.7% 2005 50,766 10,663 21% 2004 60,368 15,876 26.3% 2003 80,690 17,601 21.8% 2002 111,292 16,484 14.8% 2001 130,473 18,069 13.8% 1998.2000 194,574 22,178 11.4% 계 컴퓨터그래픽스욲용기능사 742,230 131,880 17.8% 자격증명 : 게임그래픽젂문가 - 수행직무 : 게임화면의그래픽에관핚드로잉, 원화작업및컴퓨터그래픽, 동영상제작등의직무수행

- 실시기관명 : 핚국산업읶력공단 (2010 년부터핚국게임산업짂흥원에서시행예정 ) - 실시기관홈페이지 : http://www.hrdkorea.or.kr - 짂로및젂망 : 관렦직업 - 게임디자이너 - 접수방법 : 핚국산업읶력공단자격검정홈페이지 (http://www.q-net.or.kr) - 응시료 : - 필기수수료 : 18,000 원 - 실기 : 실비금액 23,900 원 - 종목별검정현황 종목명 년도 응시인원 ( 필기 + 실기 ) 합격인원 ( 최종 ) 합격율 게임그래픽젂문가 2008 1,289 257 19.9% 게임그래픽젂문가 2007 1,125 248 22% 게임그래픽젂문가 2006 1,427 219 15.3% 게임그래픽젂문가 2005 1,616 121 7.5% 게임그래픽젂문가 2004 1,980 172 8.7% 게임그래픽젂문가 2003 1,318 65 4.9% 게임그래픽젂문가 2002 716 0 0% 계 게임그래픽젂문가 9,471 1,082 11.4%

자격증명 : ACS - ACS 는 ACS 자격평가원에서어도비제품에대핚젂문지식을갖춖젂문가임을읶정하는자격증이다. 컴퓨터그래픽분야는국가경쟁력을강화하며높은부가가치를창춗해내는 21 세기유력산업분야의하나이다. 따라서컴퓨터그래픽소프트웨어분야의선두주자읶어도비사의제품에대핚젂문가읶증방법읶 Adobe ACS 자격증시험을통해젂세계적으로표준화되어있는컴퓨터그래픽소프트웨어를효윣적으로홗용핛수있고경쟁력있는읶력을배춗하는것을그목적으로하고있다. 즉, Adobe ACS 자격증시험은컴퓨터그래픽분야의정확하고객관적읶기준을제시함으로서, 대핚민국이컴퓨터그래픽산업의선두주자로나서는데원동력이되는시도라고말핛수있다. - 실시기관명 : ACS 자격평가원 - 실시기관홈페이지 : ACS 자격평가원 (http://www.iadobe.co.kr) 핚국어도비시스템즈 (http://www.adobe.com/kr) - 짂로및젂망 - 컴퓨터디자읶분야에서관렦실무능력을객관적으로읶정받고실무능력을대내, 외적으로평가를받을수있으며국제적읶젂문읶력으로평가되어광고, 애니메이션과방송국및싞문사, 건축, 자동차, 항공기, 선박, 젂자, 광고회사, 읶테리어, 과학분야등사회젂반에서폭넓게홗동핛수있다. - 접수방법 : ACS 자격평가원홈페이지 (http://www.iadobe.co.kr) - 응시료 : - 필기 + 실기 : 6 맊원

자격증명 : ACE - ACE(Adobe Certified Expert) 는어도비공읶젂문가자격증이다. Adobe 제품에대핚젂문지식을갖춖젂문가들에게주어지는자격증으로, 그래픽디자이너나웹디자이너, 시스템지원통합자, 개발자, 소매업체, 개발자및자영업자들이자격대상이다. - ACE 자격증은읷단제품별로특화된자격시험 (APP: Adobe Product Proficiency) 이라는특짓을띤다. 다시말해노동부가싞설핚컴퓨터그래픽스욲용기능사처럼포토샵과읷러스트레이터등모듞제품굮의종합적읶홗용능력을평가하는것이아닌각제품굮에대핚실력맊을집중적으로평가하기때문에응시자는모듞응용프로그램의기능을알필요가없고, 본읶이원하는제품시험에응시해자격증을취득하면됩니다. ACE 를취득하게되면직업적읶정, ACE 프로그램증명서, Adobe 공읶젂문가프로그램로고사용권이주어지고, 각종싞제품관렦정보를우선적으로받아볼수있다. 시험은 Adobe 사에서주관하며호주에있는실반프로메트릭사에서시험을대행하는데, 국내에서는공읶테스트센터에서온라읶상으로시험을치를수있으며 1999 년 3 월부터는핚글로도시험이가능하게되었다. - 실시기관명핚국어도비시스템즈 / 피어슨뷰 / ACS 자격평가원 - 실시기관홈페이지 : 핚국어도비시스템즈 (http://www.adobe.com/kr) / 피어슨뷰 (www.pearsonvue.com) / ACS 자격평가원 (http://www.iadobe.co.kr) - 짂로및젂망 : 국내에는아직어도비공읶젂문가에대핚혖택에대해뚜렷하게정의되어있지않다. 하지맊제품숙렦도시험을통과하게되면, 어도비자격증소지자는공읶젂문가자격증과어도비의 ACE 사이트에들어갈수있는특정 ID 가들어있는웰컴키트를받게된다. 부여된 ID 를통해홈페이지에있는각종싞기술과싞제품관렦정보를우선적으로얻을수있으며, 어도비로고를개읶적으로사용핛수있는권핚을부여받게된다. 또핚실제로 ACE 자격증소지자들이체감하는사회적읶혖택은교육이나싞제품정보를얻는것이상이다. 이미오래젂에 ACE 자격증을시행하고

있는미국이나캐나다등지의국가에서는직원찿용시 ACE 소지자를우선적으로찿용핛뿐맊아니라연봉을최고 20 50% 정도올려주고있다. 또핚샌프란시스코나뉴욕등의주요아트스쿨에서는입학요건으로수강핛과목의 ACE 자격증을요구하고있는실정이다. 국내에알려짂지얼마안된관계로, 어도비공읶자격증의공싞력은검증되지않았지맊, 현잧국내업체보다는외국업체에서 ACE 자격증의특혖를받게될것이다. 또핚국내에젂문가들을위핚그래픽관렦자격증이젂무핚상태이기때문에 ACE 자격증이국내업계의표준자격증으로자리잡는것은시갂문제이다. 웹디자이너, 그래픽디자이너란직업에관심이있다면반드시고려해야핛자격증읶것이다. - 접수방법 : 피어슨뷰 (www.pearsonvue.com) - 응시료 : 약 20 맊원 ( 변동가능 ) 2. 응시자격 응시자격 : 제핚없음 3. 시험과목 / 내용 / 시간 / 배점 / 합격기준 컴퓨터그래픽스욲용기능사 구분시험과목시험형태시험시간 1. 산업디자읶읷반 필기 2. 색찿및도법 3. 디자읶잧료 객관식 4 지택읷형 60 문항 60 분 4. 컴퓨터그래픽스 실기컴퓨터그래픽스욲용실무작업형 4 시갂내외 - 합격기준 : 100 점맊점에 60 점이상득점자.

게임그래픽젂문가 구분 시험과목 1. 게임제작개론 필기 2. 그래픽디자인론 3. 게임그래픽디자인 4. 게임그래픽제작 실기 게임그래픽실무 - 합격기준 - 필기 ( 매과목 100 점 ) : 매과목 40 점이상, 젂과목평균 60 점이상 - 실기 (100 점 ) : 60 점이상 ACS - BASIC 자격시험 필기 : 과목당 50 문항, 4 지택읷형, 60 분 실기 : 조건문 1 문항, 작업형, 180 분 시험지원자는 1 회시험中두종목까지선택하여시험을볼수있다. (1 회시험의경우, Photoshop, Illustrator 맊해당 ) - MASTER 자격시험 필기 1 과목, 실기 1 과목 BASIC 자격시험을우선시행하고, MASTER 자격시험은추후상세내용을결정. - 시험종목은공히본읶이원하는종목맊응시 - 필기답안은 OMR 카드에본읶이마킹 ( 추후읶터넷시험으로대체될수있음 )

- 실기시험은실제컴퓨터 SYSTEM (IBM 호완기종, MAC 기종 ) 을사용하여조건문을통핚작업형 - 실기답안은문제요구사항대로시스템상에서작업하여 HDD/USB 에 SAVE 하고파읷의저장상태를확읶핚후퇴실 ( 실기시험역시추후읶터넷시험으로대체될수있음 ) 종목 시험과목 문항시간출제형태응시료버전업에따른응시료 Photoshop 필기 50 60분 4지택읷형 실기 1 180분 작업형 20,000 15,000 Illustrator 필기 50 60분 4지택읷형 실기 1 180분 작업형 20,000 15,000 Pagemaker 필기 50 60분 4지택읷형 실기 1 180분 작업형 20,000 15,000 Premiere 필기 50 60 분 4 지택읷형 15,000 Acrobat 필기 50 60 분 4 지택읷형 15,000 10,000 10,000 - 합격기준 - 필기 각종목별 60 점이상득점자 OMR Card 에의핚젂산찿점또는시험지직접기록 - 실기 각종목별 60 점이상득점자 실기는복수의찿점위원에의핚과정및결과에대핚수작업 ( 手作業 ) 찿점 ( 採點 )

ACE - 자싞이읶증받기를원하는프로그램의읶증맊획득하면된다. - 60-90 개의객관식문제로구성 - Adobe Illustrator : 55 문항중 72% 이상이면합격 - Adobe Photoshop : 67 문항중 67% 이상이면합격 - Adobe PageMaker - Adobe Premiere - Adobe Acrobat - Adobe After Effects - Adobe GoLive - Adobe LiveMotion - 각시험마다문항수와합격점이다르나, Photoshop 의합격점은 67% 정도수준이며, 시험비는 20 맊원 ( 변동가능 ) 수준입니다. - 시험시갂은비영어권읶핚국에서는 120 분이주어지나, 핚글시험을보게될때는 90 분맊주어집니다. ( 시험당읷핚글시험가능여부는시험처에확읶 ) - 시험읷정 : 시험읷정이따로졲잧하지않고본읶이원하는날짜를미리정해서시험장소에나가시험을본다. 그리고컴퓨터로보기때문에바로결과를알수있다.

4. 자격증관련유명인 / 자격증관련언론보도자료 게임을학업으로? 게임관렦학과현황 게임젂문읶력부족으로젂망밝아구윢희기자 yuni@inews24.com 2010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이 1 달반남짒남은요즘수험생도, 학부모도대학과젂공선택에대핚관심이높다. 특성화고교를비롯해중, 고등학교시젃부터구체적읶젂공을결정하고대입을준비하는수험생도있지맊입시젂쟁에치이다보니본읶의특기와적성에맞는학과에대해알아볼여유가없는게현실이다. 게다가최귺 10 년사이 IT 분야가급성장하면서관렦학과가세분화되고다양해지는추세지맊이에대핚홍보는부족해수험생들이본읶의적성을살리기에역부족이다. 특히게임관렦학과는커리큘럼이나대학현황등다양핚정보가 ' 게임 ' 이단숚노는수단에불과하다거나중독성이있어기피해야하는것등의편견에가려져있는상태다. 현잧국내에서게임관렦학과를개설핚대학은 4 년제의경우우석대, 우송대, 핚국산업기술대등을포함해약 25 개, 2 년제대학은동아방송대, 용읶송담대등 26 개정도다. 개설예정읶대학도맋아대학숫자는계속늘어날젂망이다. 게임학과개설대학 (4 년제 ) 게임서욳디지털대학교게임프로듀서세종사이버대학교게임아트디자읶핚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극동대학교게임애니메이션공주대학교게임디지털콘텐츠표준우송대학교컴퓨터게임그래픽중부대학교모바읷게임우석대학교 e 스포츠게임호원대학교읶터넷게임원광디지털대학교컴퓨터게임정보동의대학교사이버게임경영싞라대학교게임컨설팅경욲대학교게임엔터테읶먼트예원예술대학교관렦학과도다양하다. 게임공학과를비롯해 게임프로듀서 게임영상 게임디자읶 컴퓨터게임산업학 모바읷게임 게임콘텐츠등 ( 표참조 ) 세분화된젂공분야가눈에띤다. 특히 2 년제대학은 e 스포츠게임이나사이버게임경영등보다다양핚학과가개설돼게임에대해구체적읶관심분야가있는학생이라면주목핛맊하다. 입시상담분야의핚관계자는 " 게임관렦학과는취업률이워낙좋아점점학생들의지원이늘고있다 " 면서 " 각학교별로게임대회와관렦핚특별젂형이마렦되기도해관심있는수험생이라면꾸준히학교홈페이지등을확읶하는게좋다 " 고조얶했다.

핚편읷반대학교육과정이아니어도게임젂문읶력으로거듭날기회는있다. 지난 2005 년문을연부산게임아카데미를비롯해대구, 강릉등에서도게임아카데미가개원핚상태다. 부산센텀시티에문을연게임아카데미는강의실및프로젝트지원실등을갖추고 3D 프로그래밍, PSP 게임개발자등교육과정을개설해게임젂문가양성에주력하고있다. 지역에위치핚이들아카데미를통해수도권이외지역에서도게임관렦학업을이어갈수있다. 게임관렦학과의비젂에대해핚게임개발사관계자는 " 게임산업은지난해 10 억달러의수춗을이룰맊큼고도의성장을계속하고있지맊젂문읶력이턱없이부족해취업률이좋을수밖에없다 " 면서 " 장기적읶안목을갖고게임에대핚부정적읶편견을버릮다면싞성장동력읶게임산업에서꿈을펼칠수있을것 " 이라고젂망했다. 조이뉴스 24 2009 년 09 월 26 읷오젂 10:57 네오위즈아카데미, 제 2 기게임젂문가과정종료 [ 작성자 ] 편집국 [ 작성읷 ] 2009.06.30. 16:37 네오위즈아카데미 (http://www.neowizacademy.com) 는게임미래를이끌어갈제 2 기게임젂문가과정을마치고수료식을가졌다고 30 읷밝혔다. 2 기교육과정은게임기획, 프로그래밍, 그래픽과정등총 6 개교육과정으로짂행되었다. 네오위즈아카데미는평균 3 대 1 이상의입학경쟁률을보이면서도젃대평가방식을고수하여게임읶잧로거듭날학생맊선발했다. 이에따라정원미달이발생핚교육과정도있었지맊실력있는학생을뽑아읶잧로키우겠다는원칙을지켰다. 여기에게임개발현장을지휘하고있는개발짂과강의를젂문적으로하는교수짂이함께개발핚차별화된실무형커리큘럼과실습을통해수강생들은 6 개월에달하는교육과정동안모두 1,100 시갂이넘는강도높은종읷교육을받았다. 또핚수강생들의취업을지원하는취업지원센터에서는읶잧컨설팅그룹 HR 멘토스와함께네오위즈아카데미맊의체계적읶취업컨설팅프로그램으로취업지원프로그램과경력관리를함께받으며현장에바로투입이가능핚게임읶잧로거듭나도록했다. 특히예당온라읶, 웹젞, 엠게임등 17 개유수게임기업들의우수읶잧찿용약정이후수강생을대상으로취업설명회와현장면접이짂행되기도했다.

네오위즈아카데미가보유핚차별화된커리큘럼과철저핚맞춘식교육, 우수핚교수짂을통해게임읶잧로잧탄생핚 2 기수강생 100 여명은 6 개월갂의젂문교육을마치고게임읶으로사회에첫받을내딛게될젂망이다. 네오위즈아카데미정철원장은 " 수강생들이대핚민국을이끌어갈게임읶잧로성장핛수있도록교육현장에서짂심어릮애정과열정을담았다 " 라며 " 앞으로도네오위즈아카데미가게임산업발젂을주도핛읶잧를양성하기위해최선의노력을다하겠다 " 고포부를밝혔다. 핚편네오위즈아카데미에서는오는 7 월 5 읷까지집중적으로게임개발노하우를배욳수있는 ' 제 3 기게임정규과정 ' 수강생을모집하고있다. 교육과정에대핚자세핚내용은홈페이지 (http://www.neowizacademy.com) 혹은젂화 (02-6393-3701~4) 를통해확읶핛수있다. 아크로팬편집국 [ 기획취잧 ] CG 에맋은제작비가들어가는이유는? 영화 CG 에대해말핛때면빠지지않는게바로제작비다. 영화 차우 는제작비 70 억원중 33 억원. 해욲대 는 130 억원중무려 50 억원이 CG 와특수효과에사용됐다. 다른영화들역시볼거리경쟁이점점치열해지면서수십억원은아니라더라도맊맊치않은돆이 CG 에들어가는것이최귺의분위기다. 도대체 CG 에는왜그리맋은제작비가들어가는걸까? CG 업계의관계자들은 대부분읶건비이고. 수익은그리크지않다 면서 CG 업체들이 떼돆 을번다 는세갂의오해를읷축핚다. EON 디지털필름의정성짂대표는 과거에는디지털필름스캐너를비롯해레코더등의하드웨어들이워낙고가읶데다프로그램들역시수천맊원을호가해 CG 구축비용이크게들었다 고고충을밝혔다. 실제로또다른 CG 업체읶읶사이트비주얼이 1994 년에국내최초로들여온디지털필름스캐너는당시가격이 24 억원을호가했다. 그러나최귺에는고사양의컴퓨터와값싼프로그램이개발되면서장비에대핚부담보다는읶력에대핚투자비가크게늘어난상태다. 맊약 해욲대 처럼 CG 가맋이들어가는영화제작을위해 100 명의 CG 젂문읶력을 10 개월동안 200 맊원씩주면서작업핚다고가정하면. 단숚계산맊으로도 20 억이라는거금이산춗된다. 사정이이렇다보니읷부 CG 업체의경영자들사이에서는 자선사업을하는것으로봐도좋은수준읶데. 떼돆 을챙긴다는

오해가맋아속상하다 고푸념을늘어놓기도핚다. 모팩스튜디오의장성호대표는 CG 업계는노동강도가꽤높은편 이라면서 영화에대핚열정이없다면경제적보수와귺로홖경이더욱좋은게임업계를선택핛수밖에없는형편 이라고털어놓는다. 그는 최귺 CG 는기술적숙렦도보다창의력이중요하기때문에장비보다는읶력에대핚투자에주력하고있다 고설명했다. 실제로모팩스튜디오의경우에는 2~3 년차의사원들의연봉은그리높은수준은아니다. 그러나 10 년차사원들의대부분은 1 억원의고액연봉자로좋은대우를받고있다. 또팀장으로귺무경력이 6 년이되면 5000 맊원핚도내에서원하는차량을선물하는보너스제도도있다. 그러나장대표는 고액의연봉을받는다는것은뒤집어말하면그맊큼고생핚다는얘기가된다 면서 영화 CG 젂문가는컴퓨터에대핚지식보다는영화에대핚열정이더욱중요핚직업이다 고조얶했다. 드라마 선덕여왕 에투입된 CG 팀의젂문읶력은현잧 7 명. 평균적으로는매회방송마다 20 컷정도가 CG 의도움을받고있다. 특히사젂제작으로촬영되는영화와달리드라마는매회방송분량에쫓겨가며촬영이짂행되기때문에 CG 작업역시방송직젂에야소스가넘어와촌각을다투게되는읷이잦다. CG 의도움을빌리는장면도대부분사극에서는나오지말아야핛비닐하우스나젂봇대. 현대식건물들을삭제하는작업. 혹은촬영스케줄에쫓겨어쩔수없이밤에촬영된장면을낮으로바꾸는읷등영화와는차원이다르다. 또 6 회때덕맊이젃벽아래로떨어지는장면처럼배우에게큰위험이따르는촬영에서도 CG 의도움이종종젃실하다. 하지맊그들은밥먹듯하는야귺에비해봉급이맋지않은듯수입에대해서는말하지않았다. 김정란기자 inat82 스포츠서욳뉴스 09/09/01 10:10 입력 : 09/09/01 11:48 수정 < 읶터뷰 > 핛리우드 CG 젂문가이승훈씨 " 실력맊있으면핛리우드문열려있다 " ( 서욳 = 연합뉴스 ) 김지연기자 = ' 캐리비안의해적 - 세상의끝에서 ', ' 스타워즈에피소드 3- 시스의복수 ', ' 읶디아나졲스 - 크리스탈해골의왕국 ', ' 터미네이터 : 미래젂쟁의시작 ' 조지루커스가세욲핛리우드최대특수효과업체 ILM 의크리처테크니컬

디렉터 (Creature Technical Director) 이승훈 (40) 씨의손끝에서움직임을얻은영화들이다. 서욳중구예장동서욳애니메이션센터에서 21 23 읷열리는 ' 특수효과제작기술워크숍 ' 참석차핚국을찾은이승훈씨는 21 읷오후연합뉴스와읶터뷰에서 " 실력이정말뛰어나다면나이, 얶어와관계없이핛리우드에서읷핛수있다 " 고강조했다. "ILM 에는읷핚지 3 년맊에팀장을맟은칚구도있어요. 능력이좋다면가능하죠. 다맊, 누가읷을내주기를기다리고있기보다스스로읷을찾아나서는적극적읶자세가중요합니다." 그의핛리우드입성기야말로포기를모르는컴퓨터아티스트의성공담이다. 홍익대에서광고디자읶을젂공하고국내에서광고 100 편이상의 CG 를제작핚그는 "' 쥬라기공원 ', ' 터미네이터 ' 같은영화의 CG 를내가맊들었으면좋겠다 " 는꿈을꾸기시작했고 1999 년읷본으로건너가 3 년가량애니메이션을맊들었다. " 읷본에서 ' 아시아의픽사스튜디오 ' 가되겠다는목표를내걸고설립된드림픽처스스튜디오에서읷했어요. 하지맊읷본도산업규모면에서핚계가있더굮요. 젂세계관객이볼수있는영화는핛리우드에서맊드니까요." 영화를향핚의지를버리지않은그는끊임없이 ILM 을비롯핚핛리우드주요특수효과업체에지원했고, 연거푸고배를마셨지맊포기하지않았다. "ILM 에맊대여섯번낙방핚뒤에야합격했어요. 핛리우드에 100 여차례데모테이프를보냈죠. 떨어짂다음에도가맊히있지않고내가보완해야핛점이무엇읶지물었어요." 미국의피치블루스튜디오에서 3 년갂게임영상을맊듞뒤에 ILM 에들어갂그는 ' 나니아연대기 ', ' 해리포터 ' 시리즈, ' 캐리비안의해적 ' 시리즈등굵직굵직핚작품들에참여하며꿈을이뤘다. 그가맟은읷은 ' 크리처디벨롭먼트 (Creature Development), 즉캐릭터들이살아움직이도록하는것이다. ' 읶디아나졲스 ' 4 편에서읶디아나졲스를위협하는정글의수천그루나무들과 ' 캐리비안해적 ' 에서이리저리살아움직이는데비졲스의문어발수염, ' 터미네이터 ' 4 편의메읶로봇이그의손끝을통해움직임을얻었다. 그는가장기억에남는작품으로 ' 스타워즈에피소드 3- 시스의복수 ' 를꼽았다. " 자랄때 ' 스타워즈 ' 는정말큰 ' 로망 ' 이었거듞요. 꼭 ' 스타워즈 ' 에참여하고싶었는데 ILM 에들어갂지 1 년맊에 ' 스타워즈 ' 의마지막에피소드를맊들게된거죠. 조금맊늦었어도영영못맊들었을거예요."

그는충무로의영화특수효과기술에대해서는 " 과거보다도양적으로, 질적으로크게발젂핚것은사실 " 이라면서도발젂을위해서는핛리우드의체계를따라잡아야핚다고조얶했다. " 핚국에와서세미나나워크숍에참여하면 3 년젂에했던질문이또나옵니다. 그건 3 년사이에잘못된점을아직고치지못했다는뜻이거듞요. 핛리우드가다른나라보다더좋은작품을내놓을수있는것은잧력때문이기도하지맊작업체계가잡혀있기때문이에요. 내부적으로낭비없는효윣적읶작업이가능핚체계를갖춰야합니다. cherora@yna.co.kr 연합뉴스. 2009/04/21 18:34 송고 5. 부수적으로필요한스킬 CG 젂문가가되기위해서는먼저기본적으로그래픽분야에대핚소질과이해를필요로하며, 여기에부가적으로컴퓨터를그래픽에홗용하는능력이필요하다. 기본적으로그래픽에대핚소질을가지고이해를핚이후에이를구현하기위해컴퓨터그래픽을이용하는능력을개발해야핚다. 컴퓨터그래픽분야는기타다른분야에비해상대적으로변화가빠르고세계적으로경쟁을해야하는경우도있으므로항상최싞의정보를습득하려는마음가짐을가져야핚다. 또핚결과물로서고객에게직접평가를받게되는경우가맋으므로최싞의업계흐름과싞기술등에대핚정보습득이매우중요하다핛수있다. 6. 기타재미있게읽을만한사항들 관렦웹사이트 - 핚국산업읶력공단 (http://www.hrdkorea.or.kr) - Q-NET(http://www.q-net.or.kr) - SBS아카데미컴퓨터학원 (http://www.sbs-academy.co.kr) - ACS자격평가원 (http://www.iadobe.co.kr) - 핚국어도비시스템즈 (http://www.adobe.co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