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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현대서구와타자 - 토마스만의 부덴브로크가의사람들 소고 홍길표 ( 연세대학교 ) I. 서론 1901년에출간되어지금까지도독일어권소설중가장잘알려지고가장많이읽혀온소설중의하나인 부덴브로크가의사람들 (Vgl. Gutjahr 2007, 22) 을지배하는열쇳말은 - 이소설이 데카당스소설 이나 가족소설혹은 사회소설 혹은 상인소설, 아니면 예술가소설 로읽혀지건간에 (Gutjahr 2007, 21f.) - 시민 / 시민성과몰락이다. 주지하다시피작가는소설에 한가문의몰락 이라는부제를달았지만, 이소설이한가문의몰락뿐만이아니라나아가 시민계급일반의몰락에대한패러다임 (Müller 1998, 12) 으로읽혀지길원했다. 물론이와같은작가의자기주석에대해 19세기는오히려사회사적으로시민계급의융성기임을가리키며근본적으로회의를하는연구 (Müller 1998, 12) 도이미오래전에있었고, 근현대의개막이래지금까지도건재하고있는시민계급을생각해보면토마스만이주장한시민계급일반의몰락은적어도착오임은분명하다. 하지만자신을 시민시대의대표자 (Boehlich 1982, 47) 로간주했던토마스만의이

146 유럽사회문화제 19 호 소설에서분명흥미롭게읽어낼수있는것은 20세기전환기시민계급의자기이해와세계관의 한 단면이다 (Vgl. Wysling 2001, 367). 1) 본고는많은연구자들이어쨌거나이소설의핵심주제로서간주하고접근한시민가문의몰락의문제에 다시 주목하고자한다. 이들은작가의 ( 자전적 ) 자기주석에기대어혹은그것과거리를취하며시민 ( 성 ) 이라는열쇳말을축으로작품을해석해왔으며, 이때또다른한축을이루고있던개념은비시민적혹은반反시민적 예술 ( 가 ) 였다 (Vgl. Kurzke 1991, 60ff.). 본고가주목하고자하는것은지금까지집중적으로다루어온예술성이나정신 / 지성, 혹은데카당스와시민 ( 성 ) 의관계를축으로하는몰락의문제는아니다 (Vgl. Koopmann 1980, 107-131; Wysling 2001, 374-383; Kurzke 1991). 부덴브로크가문의몰락의문제에서새롭게조명되어야하는것은지금까지의식적으로혹은무의식적으로고찰의대상에서배제돼온정치적측면이다. 2) 물론작품안에들어있는당대사회비판적요소에대한연구가없는것은아니다. 토마스만의소설들을특히 다층적인구조물 (Koopmann 1980, 3) 로서의 지적인소설 로명명하며장르화까지시도하는코프만은이소설이가지고있 ( 을수밖에없 ) 는사회비판적, 정치적측면을가리킨다. 3) 그에의하면매우정신적인작가의지적인구조물은오로지정신적이고지적인작업에몰두하지만그것에는필연적으로 사회적존재인예술가 / 작가의 - ( 사회 ) 비판적인성찰이들어갈수밖에없다. 1) 뷔스링은작가의자기주석에기대어이소설에서가장핵심적인요소는작가가작품의주요인물들을통해하는 자기탐구 (Selbsterkundung) 라고주장한다. 마르틴루드비히역시이소설이당대시민계급의 자기 ( 에대한 ) 감정 (Selbstgefühl) 에결코부합하지는않지만, 세기전환기 교양계층의세기말분위기 에는부합한다고주장한다. 참조할것 : Fred Müller 1998, 13. 2) 토마스만은 정치적인 politisch 것의정의를 마의산 에서다음과같이정의한다. 인류의동지는정치와비정치간의구별을절대로인정할수없습니다. 비정치적인것은없지요. 모든것은정치입니다. Der Menschenfreund kann den Unterschied von Politik und Nichtpolitik überhaupt nicht anerkennen. Es gibt keine Nichtpolitik. Alles ist Politik. (Mann, Der Zauberberg 711) 3) 아닌게아니라무엇보다도한노의학교를집중적으로조명하는소설의 11 부는당대빌헬름제국의사회상이매우비판적으로조명된다.

근현대서구와타자ㆍ홍길표 147 하지만흥미로운것은자신을평생비정치적인작가로이해했던 (Vgl. Boehlich 1982, 49) 작가의 지적인 소설안에스며들어있는사회비판적인성찰못지않게, 이성찰안에역설적으로들어있는이데올로기적측면이다. 지금까지토마스만의첫장편소설에서조명받지못한문제는근현대서구인의서구중심주의에서매우중요한역할을하는자기정체성과 타자 에대한의식이다. 소설에서주제화되고있는몰락의문제는근현대서구인의정체성과그것을위협하는타자의문제를내포하고있다. 아직도 바래지않은현재적의미 (ungebrochene Aktualität)(Wißkirchen 2007, 75) 를갖는다는부덴브로크가문의몰락사는서구인이만드는 타자 의정체성이드러나는과정에다름아니라고할수있다. 이러한맥락에서본고는소설속의 몰락하는자들 못지않게 몰락하지않는자들 에주목하고자한다. 이들은소설의주인공들은아니지만이어질서구미래 / 역사의주인공들이라할수있다. 서구의 ( 근현대 ) 정신을위협하는 타자성 은 베니스에서의죽음 이나 마의산 에이르면본격적으로핵심적인주제중의하나가되지만 ( 홍길표 2005; 홍길표 2012), 이미이소설에서도서구중심주의를축으로하는위험한타자의문제는분명드러난다. 본고는이와같은맥락에서위에서언급한다른두작품에서보다는덜정교하지만, 이작품속의이데올로기로서매우중요한역할을하는타자의정체성에관해고찰하고자한다. II. 타자들의정체성 II. 1. 서구시민혹은파란눈의백인남성 토마스만에의하면이소설은 아주특별하게독일적인책 (Z. n. Gutjahr 2007, 22) 이다. 이것은일차적으로소설이다루는세계가그야말로독일북부의작은도시에서살고있는한가족의이야기임을가리키는것

148 유럽사회문화제 19 호 이지만, 이 특별하게독일적 이라는 얼핏비정치적으로들리는 표현 / 규정에는이미자아와타자간의 ( 위계적 ) 경계긋기라는정치적의식이잠재해있다. 정치적발전과정 (Vgl. Stammen 2001, 18ff.) 에서특히비정치적인시기라고일컬어지는 20세기초의토마스만에게이 특별히독일적 인것이함의하는것이과연무엇인지는흥미로운고찰의대상이다. 독일적 이라는것은얼마후 서유럽적인 것으로발전해나가며, 이 ( 특별히 ) 독일적인 것은서구중심주의적인이데올로기로정교해진다. 이시기에작가의의식속에한자리를차지하고있는 굳이표현하자면 - 독일중심주의 4) 가후에서구중심주의로나아가는것이라고할수있다. 시의부와명예, 권력의중심에위치하며귀족가문이나진배없는부덴브로크가문의이야기가 1대요한에서시작하여 4대인그의증손의죽음과가문의해체에이르는몰락사를서술한다면, 소설의시작지점에서있는인물요한부덴브로크는단순히이야기의출발지점이상의의미를갖는다. 이미그의아들쟝에게서시민성으로부터의이반조짐이보이기시작하는바, 요한부덴브로크는서구근현대의 이상적 시민의원형이라고할수있다. 오후 4시부터밤 11시까지이어지는집들이잔치로채워지는소설의 1부에서 편협하지않은인물 (14), 계몽된남자 (ein aufgeklärter Mann)(14) 로규정되는노인, 요한은아들쟝요한과의대조를통해서 18세기시민의이상적원형으로각인된다 (Vgl. Kurzke 1991, 70f.). 소설은요한부덴브로크의밝은웃음장면과함께시작하는데이가벼운웃음은특히나교리문답서에관한것이어서시종일관매우종교적인것으로서술되는아들쟝과대조를이루며그의계몽주의자다운, 세속적이고낙천적인성격을말해준다. 근현대의이성으로계몽된그는아들쟝의 기독교적이고 4) 토마스만의정치적발전과정에서초기에해당하는비스마르크제국과빌헬름황제시대, 즉 1871~1914 년의시기는주지하다시피독일의경제적 ( 과학적, 기술적 ) 비약기로서독일사회내에서 세계는이제독일적본질에의해건강해져야한다 는 ( 독일중심적 ) 이데올로기가매우광범위하게호응을얻으며자리를잡는시기이다. 참조할것 : Stammen 2001, 19.

근현대서구와타자ㆍ홍길표 149 환상적인허튼생각으로가득찬머리 (Kopf voll christlicher und phantastischer Flausen)(48) 를꾸짖으며아들의 감상성 (Sentimentalität)(49) 과구분되는자신의세계관을강조한다. 부덴브로크일가가소유하고있으나방치되고있는성문밖정원에관한대화에서두사람의세계관은확연히구분된다. 그의아들쟝은정원의무성하게자란나무아래풀밭에누워몽상하는것은큰즐거움이라고주장하자, 요한부덴브로크는 자연 은인간의소유물로서 그것을내임의로처리할권리 (32) 가있다고역설하며 거칠어진정원 ( 원시림 (32)) 의나무들을 원추형모양과정육면체모양으로 (32) 다듬어야한다고한다. 요한부덴브로크는나이가들었지만역설적으로이와같은자연지배의식을보여주며 18세기서구근현대에가장가까이있는, 시민 ( 성 ) 의이상적인원형이다. 작품속에서요한부덴브로크를서구근현대인의원형으로만드는것은위에서살펴본그의의식의내용뿐만은아니며, 본고가주목하는것은바로이지점이다. 인물묘사를통한그의성격화에서독자에게각인되는것은그의의식못지않게그의외면적, 즉혈통적 / 인종적특성이다. 물론소설의등장인물들은모두백인들, 독일인들 게르다아르놀센을제외하고 5) - 이다. 하지만머리와눈의색은소설에서수미일관되게인물들의성격규정과인물들간의관계를가리키며위에서언급했듯 안 과 바깥 혹은 자아 와 타자 를구분하고경계짓는 정치적 의미를갖는다. 소설의 1부 1장첫페이지와둘째, 셋째페이지에등장하는요한부덴브로크부부와그의아들부부, 그리고손녀토니부덴브로크의묘사에서빠지지않고등장하는것은머리혹은눈의색이고, 요한과아들쟝의금발과파란눈은그들의부인들의 다른 색의눈혹은머리색과대조를이루며독자들의의식에새겨진다. 소설의주요인물들가운데핵심적인자리를차지하고있는토마스부덴브로크 (Vgl. Wysling 2001, 367) 는눈과얼굴형 5) 화자에의하면게르다아르놀센가문도드레스덴에서네덜란드암스테르담으로이주해간독일혈통이다 ( 소설 296 쪽참고할것 ). 물론게르다를독일이아닌외국, 네덜란드출신으로설정하는것은살펴보겠지만우연은아니다.

150 유럽사회문화제 19 호 태에서그의할아버지를매우닮은것으로서술되며그의파란색눈이암시되고, 화자는그의머리색을 짙은금발 (dunkelblond)(76) 로명시한다. 할아버지요한부덴브로크를닮기도했으나이미본질적으로그와는아주먼토마스의머리색이밝은금발이더이상아니며, 나아가모든면에서요한부덴브로크의부정이라할수있는증손자한노의머리색과눈이그의아버지의짙은금발과파란눈에서 밝은갈색 (424) 의머리와눈으로바뀌는것은분명함의하는바가크다. 이와같은맥락에서독자에게분명하게각인되는것은부덴브로크가문과금발과파란눈의관계이며, 가문의몰락의역사는밝은금발과파란색의눈에서점차어두운색으로변해가는혹은변질되어가는역사나다름없다는점이다. 원형에서멀어져가는이변질의과정에서결정적인역할을하는요소는타자이며, 그것의기원은물론 바깥 이다. 이바깥의것이 안 으로들어와그곳에있는존재의본질 / 정체성을위협하고종국에가서는안을점유하고그안의존재를병들게하고소멸시키는과정이부덴브로크가문의역사다. 주지하다시피토마스만은이안과바깥을일차적으로시민 ( 성 ) 과예술 ( 성 ) 의비정치적혹은정신 ( 사 ) 적관계로규정하고자하지만그러기에는다음장에서드러나듯텍스트는결코중립적이지않은맥락을지시한다. 우리는여기서무엇보다도 타자성 에주목해야한다. II. 2. 죽음에이르는병혹은타자성 부덴브로크가문의몰락이라는주제를다루는기존의연구는몰락의병적징후들이본격적으로나타나기시작하는인물들인토마스남매들, 특히토마스와크리스티안에집중하며이들의문제혹은 병 을일반적인 시대의병 (Wysling 2001, 369), 19세기말의 데카당스 현상으로진단하고자한다 ( 이상훈 2014, 107-125 참조 ). 물론이와같은해석의뒤에는작가의자기주석이중요한역할을하고있다. 하지만이소설에서소위 데카당스 와관련하여사회의보편적인병리적현상이특별히주제화되는

근현대서구와타자ㆍ홍길표 151 것은아니다. 오히려시대는소설의말미에서 모든것이활기차고승리의기쁨을구가하며움직이고있는시대 (Zeit, da alles sich frisch und siegesfroh regte)(610) 로규정되고있다. 몰락은무엇보다도부덴브로크라는개별가문의문제다. 이와같은맥락에서주목해야하는것은가문의몰락이본격적으로가시화되는토마스세대에게서나타나는병 ( 적인징후들 ) 의기원이다. 쟝의다음세대인토마스와크리스티안, 클라라의죽음과병은이들세대에서 갑자기 발현한것이아니라아버지쟝이가지고있는위험한본질의병적인발현을가리킨다. 그의시종일관강조되는종교적성향은 누구보다도아버지요한부덴브로크가지적하듯이 서구근현대시민의이상적인전형을체현하는요한과의거리를, 그와의다름을가리키는것이고, 그의이잠재적인 ( 병적인 ) 본질이그의자식세대에서본격적으로발현하기시작하는것일뿐이다. 6) 이와같은맥락에서흥미로운것은다시쟝의 병적인 성향의기원인데, 이것과관련하여우리는우선쟝의어머니, 즉요한부덴브로크의부인을주목해야한다. 본고는위에서소설인물들의묘사에서빠지지않고등장하는중요한외면적요소로서머리와눈의색, 즉혈통적 / 인종적특성과밝은금발과파란눈의색에서점차어두운색으로변해가는혹은변질되어가는가문의역사에관해언급했다. 부덴브로크가문의구성원들, 특히수장들에게는매우소중한 보물 로등장하는가문의역사 기록 (57) 에의하면가문의시발점은 16세기말의로스톡으로까지거슬러올라가고, 그곳에서매우성공적이었던양복점주인의후손이뤼벡으로이주해와현재의곡물회사를설립했으며, 가문은시에서사회적으로나경제적인차원에서귀족이나하등다를바없는최고의상류가문으로통한다. 다시말해위에서이상적인시민의원형으로언급했던요한부덴브로크에이르기까지가문의역사는 16세기이래중단없는, 서구시민계급의전형적인발전과상승의역사와궤를같이한다. 이와같은맥락에서주목할수밖에없는인물은위 6) 토마스만에게있어데카당스징후로서의기독교에대하여참조 : Werner Frizen 2001, 309ff.

152 유럽사회문화제 19 호 에서언급했듯 바깥 에서 안 으로병적인인자를가지고들어온인물이며, 이인물은쟝의어머니이자요한부덴브로크의부인으로암시된다. 소설의제1 부 1장의시작과함께등장하는, 결혼전이름이앙투아네트뒤샹 (Antoinette Duchamps) 인요한부덴브로크부인은다음과같이묘사된다. 그녀의얼굴생김새는세월이지나는동안에놀랄정도로남편의생김새와닮아있었다. 다만눈의윤곽과생기있는어두운색으로그녀가반은로만계의혈통을이어받았음을어느정도알수있었다. 함부르크태생인그녀는할아버지쪽이프랑스- 스위스계출신이었다. (10) 7) ( 강조는필자에의한것임 ) 부덴브로크부인은금발과파란눈이지배적인부덴브로크가문의남자들과구분되는, 다른 눈의색을가지고있는것으로서술되는데, 더욱흥미로운것은이색이 Dunkelheit 로명명되고있다는점이다. 색으로서의 dunkel 은밝은파란색이아님은가리키지만모호한데, 작가는그녀의혈통을북부유럽의게르만혈통과남부유럽의비게르만혈통의혼혈로설정함으로써이색이 검은 색에가까운색임을암시한다. 표면적으로소설안에서부덴브로크부인은전혀부정적인인물로서술되지는않는다. 하지만그녀의눈색으로규정된색이가치중립적으로사용된것이아님은아들쟝을통해서분명해진다. 주지하다시피 dunkel 은 불확실한, 불명확한, 수수께끼같은 을의미할뿐만아니라나아가비유적으로 더이상가치중립적이지않게 - 의도를알수없는, 의심스러운 등의부정적인의미로사용된다. 여기서우리는우선소설속에서부덴브로크가문으로결혼해서들어오는여성인물들의정체성혹은본질을살펴보고있지만, 이것이가부장적젠더질서만을가리키는것은아니다. 이들이체 7) Ihre Gesichtszüge waren im Laufe der Jahre auf wunderliche Weise denjenigen ihres Gatten ähnlich geworden. Nur der Schnitt und die lebhafte Dunkelheit ihrer Augen redeten ein wenig von ihrer halb romanischen Herkunft; sie stammte großväterlicherseits aus einer französisch-schweizerischen Familie und war eine geborene Hamburgerin.

근현대서구와타자ㆍ홍길표 153 현하는것은단순히젠더와타자의문제를넘어서기때문이다. 요한부덴브로크의부인앙투아네트뒤샹뿐만이아니라쟝의부인엘리자베트 ( 크뢰거 ) 그리고결정적으로토마스의부인 / 한노의어머니게르다는모두가문의역사에서가문을위협하는 병 을유입해오는 타자 라고볼수있다. 두차례의결혼에실패한딸토니를제외하고모두일찍죽거나정신병원에유폐되는자식들의어머니엘리자베트가 불그레한 (11) 머리색을가지고있다면, 게르다의머리색은여러차례 붉은 (89) 혹은 검붉은 (88) 색으로독자들의의식에각인된다. 8) 특히시어머니의불그레한머리색을능가하는게르다의검붉은머리색이함의하는바는젠더의차원을넘어선다. 이인물에관해서는지금까지일관되게반反시민성을체현하는예술성의차원에서만조명받아왔지만, 9) 그녀는이차원을넘어이중적으로타자화되며작가의사회정치적이데올로기를잘드러내준다. 그녀는역사 / 가문의주체인남성의위험한타자일뿐만아니라, 이후에더욱정교하게발전해나가는작가의서구중심주의적시각을선취하고있다. 그녀는암스테르담이고향인, 혈통적으로는서부유럽 백인 이지만작가는그녀가본질적으로독일의바깥에뿌리를둔타자임을가리키기위해전력한다. 그녀에관한수미일관된묘사를살펴보면그녀가근현대독일시민 ( 성 )/ 서구주체를위협하는 타자성 을가리키는인물임이자명해진다. 이미소설의 2부에서토마스의동생토니의기숙학교학생으로등장하는게르다에게서강조되는것은 낯섦과이국적임 (89) 으로, 그녀에관한첫묘사에서눈에띄는것은그녀의맞은편에앉아이야기를하고있는여학생이 흑인처럼보이는프랑스인 (die Französin, die aussah wie eine Negerin)(88) 이라는것이다. 게르다는 파리에서온상아로만든화장도 8) 붉은색이함의하는죽음과악마, 지옥은 베니스에서의죽음 에서는더욱분명해진다 (Vgl. Frizen 1997, 25). 9) 이와같은맥락에서그녀의성격규정에서가장중요한것은점차더욱두드러지게강조되는토마스부덴브로크와의대립적인관계다 (Vgl. Müller 1998, 39ff.).

154 유럽사회문화제 19 호 구 (89) 를사용하고, 이태리의 스트라디바리 (297) 바이올린을자신의분신으로여기며, 집안에는열대의 야자 (300) 를두고싶어한다. 그녀는토마스를데리고 7개월간이태리로신혼여행을가고그에게 프랑스와러시아소설들 (363) 을읽게하며, 가문회사의기념식에 아랍풍의쟈켓 (480) 을입고등장한다. 부덴브로크가문의몰락의정점에있는토마스의부인이자한노의어머니게르다는얼핏예술성의체현으로서토마스만의이른바 북-남-대립 (Frizen 1997, 40), 즉북유럽 / 독일 / 시민성과남유럽 / 이태리 / 예술간의대립을주로가리키는듯하지만, 작가가만드는그녀의본질속에는이미서구를중심으로만들어진 열대 와러시아 / 아시아 10), 아랍이라는위험한타자의세계가들어가있다. 작가는쟝과엘리자베트가낳은토마스와크리스티안, 클라라의캐릭터를통해서서구근현대시민의정체성을위협하는 병 의정체성, 곧타자성을더욱가시화한다. 요한부덴브로크를가장많이닮아 조용하고이성적인 (77) 토마스는사회적으로는시의의원으로까지선출되며외적인면에선건실한시민의모습을보여준다. 하지만소설에서 몰락하는자 의아이콘이나다름없는그의내적인병적성향을작가는특히그가가지고있는 타자성 에대한애정을통해가시화한다. 그의이러한위험한성향은위에서살펴본게르다와의, 외적으로는가문에부를가져오는이성적인결혼이지만내적으로는가문에일격을가하는치명적인결혼을통해서드러나지만, 작가는토마스가게르다와의결혼전에사랑했던꽃집여종업원안나를통해서도그의잠재된성향을이미암시한다. 첫사랑인안나는다음과같이묘사된다. 10) 이후 베니스에서의죽음 과 마의산 에서극명하게드러나는동쪽 / 러시아 / 아시아와서쪽 / 유럽의대립은유럽문명과아시아의악마성의대립을가리킨다. 서구중심주의를의미하는 동 - 서 - 대립 (Frizen 1997, 25) 은토마스만의에세이 괴테와톨스토이 (Mann 1921, 58-173) 에서더욱명확하게표현되는데, 여기서토마스만은서구의건강한휴머니즘을대표하는독일의괴테와 아시아주의 (Asiatismus), 즉 휴머니즘적문명의거부 를대표하는러시아의톨스토이를비교, 대립시킨다.

근현대서구와타자ㆍ홍길표 155 그녀는놀랄정도로예뻤다. 그녀는양처럼연약했으며얼굴모습은말레이인같았다. 광대뼈가약간튀어나왔고가늘고검은눈은어슴푸레한빛을냈으며근처어디에서도그비슷한얼굴을볼수없는노르스름한안색을지녔다. (168) 11) 토마스가진심으로사랑하고첫눈엔 이태리인 으로착각했던안나는분명독일인이지만위의인용문에서묘사되는여인은 말레이인 이라는직유를차치하더라도서구의반대편에위치한아시아혈통의여인이다. 토마스만에게서아시아와러시아는구분되지않고서구를위협하는타자로서동일한의미를갖는다. 아시아인의특징으로서의광대뼈가튀어나온안나는 마의산 에서한스카스토르프가학창시절사랑했던슬라브혈통의소년프리비스라프히페 12) 와, 그리고 마의산 에서히페를재현하며아시아적인원칙을체현하는러시아출신쇼샤부인으로이어진다. 주지하다시피토마스만이 마의산 에서아시아 / 러시아를서구를위협하는타자세계로서본격적으로체계화한다면그의이서구중심적의식구조는매우깊은뿌리를가지고있다는것이여기서드러난다. 러시아는지속적으로독자들에게부덴브로크가문을위협하는인자로서각인된다. 이미소설의초반부부터시작해토마스가죽기전까지버리지않는악습중의하나가흡연인데, 작가는토마스로하여금자신을이성적의식으로부터해방시키는 마취제 (612) 로서유독러시아산담배에집착하게만든다. 이와같은맥락에서할머니의 아주새카만 (60) 눈과아버지의종교성을물려받아형제들과는달리매우종교적인삶을사는클라라가결혼하게되는목사지베르트티부르치우스가리가 ( 러시아 ) 인으로설정된것은우연이아니다. 그는 작고납작한단추 (283) 같은코와튀어나온 광대뼈 를하고처음엔무해한듯한식객 / 목사로부덴브로크집을 11) Sie war wunderbar hübsch. Sie war zart wie eine Gazelle und besaß einen beinahe malaiischen Gesichtstypus: ein wenig hervorstehende Wangenknochen, schmale, schwarze Teint, wie er weit und breit nicht ähnlich zu finden war. 12) 광대뼈를한슬라브혈통의히페에관하여참고할것 (Mann, Der Zauberberg, 170).

156 유럽사회문화제 19 호 방문한후에클라라와결혼을하고러시아로돌아간다. 하지만삶을부인하는병으로서의종교를체현했던클라라가얼마안있어죽자그는클라라몫의적지않은재산을유산으로챙겨가며부덴브로크가문에큰손실을입힌다. 등뒤에서 기만을당한것으로느끼는토마스에게이사건은비단물질적인타격뿐만이아니라 자신의행복과권력, 미래에대한그의믿음을송두리째흔들어놓은것 (435) 으로서그의의식에서 종말의시작 (431) 을알리는사건이된다. 또한본고의주제와관련하여빼어놓을수없는인물이토마스의동생크리스티안인데, 그는작가의자기주석에의하면 19세기말데카당스라는시대의병을전형적으로체현해주는자다 (Vgl. Hans Wysling 2001, 367). 그리고이와같은맥락에서그는작지않은관심을받으며소설의 숨겨진주인공 (Erhart 2007, 97) 이라고까지여겨진다. 외모와성격에서할아버지를닮고사실상소설의핵심적인인물인토마스와시종일관대조되는크리스티안은가문의역사에서살아남는유일한남자지만말그대로 병든자 의아이콘으로서형토마스로부터는 - 가족의혹 / 종양, 몸의병든곳 (321) 이라불리며 금치산선고의위협을받고결국소설말미에는정신병원에유폐된다. 그는무엇보다도부덴브로크가문 / 시민계급의모든가치와규범의반대편에위치하는자로여겨지며, 이위치는곧시민으로서의, 즉 사회적주체로서의정체성 [...] 을지탱해주는것의상실 (Erhart 2007, 98) 을가리킨다. 사실그의병은병리학상의것이라기보다는이처럼주로은유적인차원에서다루어져왔으나, 비교적최근에는현대인들의심신증적 (psychosomatisch) 병에대한 선취 로주목받기도한다 ( 김창준 2014, 229-256 참조 ). 본고에서주목하는것은지금까지많은연구들이주목해온시민사회의아웃사이더로서의, 토마스의대립인물로서의크리스티안이아니라타자성과관련하여그의병적 본성 이어떻게그려지는가이다. 표면적으로는그리고일정부문틀림없이시민사회의적통인토마스는 ( 시민사회의규범에의거하여 ) 동생크리스티안의 존재와본질 (580) 자체가자신에게는 위험 (580) 이라고규정한다. 토마스가끝까지시민사회

근현대서구와타자ㆍ홍길표 157 의규범안에서존재하기위해전력을다하다몰락하는인물이라면, 크리스티안의 위험한 본성은이미어린시절부터부각된다. 그위험함이란일차적으로시민사회의규범과연결된성격상의 진지함 (67) 의결핍과이에상응해비시민적인영역을의미하는연극 / 예술에대한애정으로표출되지만, 병든자의아이콘으로서의그의본성은무엇보다도 방랑벽 (238) 과 모험에대한욕망 (238) 을통해암시된다. 서구시민사회의바깥에대한친화력을가리키는이기질과욕망이향하는곳은우선은바다건너에있는런던이다. 이와같은맥락에서더욱중요한것은작가가크리스티안을보내는곳이다. 크리스티안은런던에서머물지않고결국에는그의본성이이끄는곳으로향하는데, 그곳은서구유럽의반대편에존재하는남아메리카의발파라이소이다. 그리고 8년후 열대풍 (259) 의노란색양복을입고그곳으로부터귀향한크리스티안은이미완전히비정상인, 병든자의모습이다. 이병든자는기회가있을때마다자신이체험한남아메리카의비인간적인열기와비이성적인일상, 혹은살인사건들과원시림에관해이야기를한다. 그의이야기를통해각인되는것은기후와풍속이다른세계로서의남아메리카의이미지와함께병든자의은밀한고향으로서의, 위험한타자로서의정체성이다. III. 미래의주인공들 부덴브로크가문의긴몰락의역사에는몰락하지않는자들이등장한다. 여기에는몰락하는가문의자리를차지하는신흥세력 / 가문이있는가하면, 몰락하는가문의구성원과관계를맺으며이들과는 다른 사람으로서자리매김되는인물이있는데, 이들인물들에서도작가의의식속에들어있는서구인의정체성과타자의모습이흥미롭게드러난다. 하겐슈트룀가문은새로이사와정착한지얼마안되는가문으로이미소설의초반부에서등장하여부덴브로크가문의적대적인경쟁자로서그

158 유럽사회문화제 19 호 려지며, 후에는부덴브로크가문의멩가저택을구입하며은유적으로몰락한부덴브로크가문의자리를차지한다. 이가문의구성원들에대한묘사를보면이들의양가적위치가드러난다고할수있다. 이들은부덴브로크가문의입장에서보면가문을위협하는침입자, 타자이지만동시에시의 / 서구의미래시민사회를지배할새로운주역을의미한다. 점차기울어져가는부덴브로크가문과는대조적으로하겐슈트룀일가는토박이가문들을제치고시에서확고한주인의자리를차지해나간다. 이와같은과정에서중요한것은화자가가리키는이가문의성공배경이다. 이가문이점유하는사회에서의경제적위치는전형적인근현대적의식을바탕으로하고있는바, 헤르만하겐슈트룀은 억압적인전통의족쇄에서해방돼 (409) 다른전통적인상인들과는완전히다르게사유하고행동하는사람이다. 미래의주역인그는사회, 정치, 경제적전통과관련하여 모든시대 / 유행에뒤진것 (409) 으로부터거리를취한다. 이와같은맥락에서하겐슈트룀가문의구성원들이한편으로는 검은악마 (65) 의검은눈과 숱이많은검은색머리 (62) 의소유자로강조되면서도다른한편으로는금발머리로혼재되어설정되는것은당연하다고할수있다. 마지막으로모르텐슈바르츠코프와카이폰묄른역시본고의주제와관련하여주목의대상이되는인물들이다. 모르텐슈바르츠코프는소설의 3부에서토니의첫사랑으로잠시등장했다가사라지며일반적으로연구의주목을전혀받지못하는인물이지만본고의맥락에서는매우흥미로운자다. 그는토니가휴양을위해가게되는트라베뮌데의수로안내인아들이며, 토니와 신분질서상이루어질수없는 - 사랑을하게되는괴팅엔대학교의대생이다. 이인물의캐릭터설정을보면작가의혼재된사회정치의식이흥미롭게드러난다. 모르텐슈바르츠코프는부덴브로크라는 ( 귀족 ) 가문의입장에서보면작가가부여한성슈바르츠코프 / 검은머리에부합하는인물이다. 보기드물게건강한치아를가지고있으며 순수한자연산 (123) 을늘찬양하는그는사회정치적으로자신의시대가기존의질서가뒤흔들리는 폭풍과

근현대서구와타자ㆍ홍길표 159 격동의시대 (184) 임을분명히의식하고있다. 이와같은의미에서그는전통이라는족쇄를거부하며부덴브로크가문의존재를위협하는 검은 하겐슈트룀가문에본질적으로가깝다. 그는신분질서를비롯하여현재의지배적인사회질서전반에걸쳐통렬한비판의식을가지고대학생조직에서활동하고있으니, 작가토마스만의당시보수적인사회정치적입장에서는정반대에위치하고있는진보적정치의식의소유자라고할수있다. 이와같은맥락에서흥미로운것은작가가그에게부여하는북유럽의혈통인데 13), 그의머리색은성과는반대로 완벽에가까운금발 (so blond wie möglich)(122) 이며 특별나게밝은, 도자기 (122) 같은피부에눈은 강철같이파란 (stahlblau)(145) 색으로, 그는타자적요소와는거리가먼순수백인혈통이다. 이것은작가의분열된의식을가리키는것이라기보다는오히려사회정치적, 역사적변화에대한불가피한인식과타자성에대한불안, 그리고그것에기초한수미일관된서구중심주의를가리키는것으로읽을수있다. 타자성의침입으로부덴브로크가문이더이상생명력을유지할수없다면, 건강함과자연스러움을체현하고역동적인역사의변화에적극적으로대처하는파란눈의인물모르텐슈바르츠코프가살아남아야하는것은당연하다. 그는불가피하게도래할미래에대한희망을암시하며타자성의침입에대한불안을잠식시켜준다. 모르텐슈바르츠코프와는달리기존의연구에서적지않은주목을받은카이폰묄른역시위와동일한맥락에서해석되는인물이다. 예술성과시민성의대립이라는작가의주제의식과관련하여예술성을대표하는자들이시민의타자로서병과몰락을가리킨다면, 소설의마지막에서한노의친구로등장하는카이는도식에서비켜서있는인물이다. 몰락한귀족의후예이나 닭과개들사이에서동물처럼거칠게 (517) 성장한그는모든면에서병적인예술성의체현인한노와는다른, 소설속 건강함 의아이콘이나다름없다. 카이는작가지망생으로서한노와예술성을공유하면 13) 그의할아버지는 노르웨이인혼혈 (ein halber Norweger)(131) 이다.

160 유럽사회문화제 19 호 서도현실체제를통찰하며그것에대항하고조롱할수있는 용기 (743) 와상상력을보여주는인물이다. 작가가서술하는 몰락의역사 에서역설적으로 미래에대한전망 (Koopmann 1980, 130) 으로읽힐수있는이인물은 거칢 / 야성 (720) 을체현하지만그것은건강한생명력의표현일뿐, 화자는당대의지배적인 조악한남성성 (719) 과는본질적으로다른것으로구분한다. 그는 전쟁에서승리해되젊어진조국의공기를맡고자란 (719) 같은또래의소년들과그리고동시에피로와불안, 권태가주된생활감정인한노와도근본적으로다른바, 미래를가리키는대안적인인물이라할수있다. 모르텐슈바르츠코프와마찬가지로본고의주제와관련하여주목해야하는것은그의위와같은성격화에서작가가그에게부여하는서구인으로서의혈통이다. 카이는몰락한귀족가문의후예로서서구의역사적인정통성을갖고있으면서문제적인현재와타협하지않고다가올미래를책임질주인공으로서등장과함께곧 순수하고고귀한종족 / 인종의모든특징 (516) 을가지고있는것으로명시된다. 인종의고귀함과순수성은 눈같이흰이마 와 밝은파란색 의눈, 붉은빛을띤노란색 (516) 머리로구체화되며, 그의정체성에서빼어놓을수없는요소로서각인된다. 카이는분명모르텐슈바르츠코프와마찬가지로서구인의자기정체성과타자성이라는대립적구도를기반으로하는작가의의식내용을드러내주는인물로 정치적으로 해석되어야하는인물이다. 토마스만연구에서이른바토마스만의정치적입장의변화혹은발전과정은 - 비정치적작가로서의자기이해에도불구하고 많은이들이주목해온영역중의하나이다. 그변화를발전과정으로해석하는기존의연구는주로그가전통적인보수주의에서소위진보적민주주의로나아가는과정에초점을맞추며, 이때중심에있는것은토마스만과보수적민족주의, 나치주의혹은파시즘과의관계이다 ( 윤순식 2017, 65-83 참조 ). 하지만토마스만의작품세계에대한정치적고찰을보수와진보혹은민주주의

근현대서구와타자ㆍ홍길표 161 와파시즘이라는두개념쌍하에서시도할경우에대부분의당대서구작가들에게서와마찬가지로문제점이드러난다. 토마스만의이작품과관련하여무엇보다흥미로운것은이작품의작업시기가그의전기에서특히비정치적인시기로자리매김되는시기라는점이다. 마의산 의계몽주의자세템브리니가이세계의모든것은정치적이라고하는주장은차치하고라도 (20세기초의 ) 토마스만이나대부분의연구자들이규정하는 비정치적 이라는개념은협소한것일뿐만아니라은폐적이라고할수있다. 세템브리니는세상모든것에서 정치성 을읽어내는선각자이기도하다. 하지만그의정치개념에서핵심적인것은오로지보수와진보, 혹은계몽과반계몽간의구분일뿐이며, 이것은토마스만의연구에도전이된다. 서구시민의정치적시각에서진보로자리매김되는세템브리니의혹은작가의세계관은역설적으로서구와비서구, 자아와타자의위계적구분을기반으로작동하는서구중심주의를함의한다. 부덴브로크가의사람들 은기존의보수와진보, 혹은계몽과반계몽간의구분이이른바 political correctness 차원에서매우문제적임을보여주는좋은예라고할수있다. 서구중심주의와 타자성 은토마스만의작품세계에대한정치적고찰에서결코빠져서는안되는주제이다. [ 주제어 ] 토마스만, 부덴브로크, 타자성, 유럽중심주의 / 서구중심주의, 정체성 참고문헌 김창준 (2014), 시민성과신경증 토마스만의 부덴브로크가의사람들 을중심으로, 브레히트와현대연극 제31집, 229-256. 윤순식 (2017), 토마스만의에세이에관한소고. - 정치관의변화과정을중심으로, 독일문학 제 141집, 65-83. 홍길표 (2005), 근대유럽인의정체성과타자화된아시아. - 토마스만의소설

162 유럽사회문화제 19 호 마의산 과오리엔탈리즘, 독일문학제95집 46권 3호, 66-86. 홍길표 (2012), Der Europäer und das Andere Der Tod in Venedig von Thomas Mann und der Eurozentrismus. European Society and Culture Vol 8( 유럽사회문화 제 8호 ), 135-156. Boehlich, Walter(1982), Zu spät und zu wenig. Thomas Mann und die Politik. In: Ders.: Heinz Ludwig Arnold(Hrsg.): Text und Kritk. 2. Aufl., Frankfurt a. M., 45-60. Erhart, Walter(2007), Die (Wieder)Entdeckung des Hysterikers: Christian Buddenbrook. In: Ders.: Ortrud Gutjahr(Hrsg.): Buddenbrooks von und nach Thomas Mann. Generation und Geld in John von Düffels Bühnenauffassung und Stephan Kimmings Inszenierung am Thalis Theater Hamburg. 2. Aufl., Würzburg, 97-117. Frizen, Werner(2001), Thomas Mann und das Christentum. In: Ders.: H. Koopmann(Hrsg.): Thomas Mann Handbuch. 3. Aufl., Stuttgart, 307-326. (1997), Thomas Mann. Der Tod in Venedig. 2. Aufl., Oldenburg. Gutjahr, Ortrud(2007), Die Wonnen der Bürgerlichkeit? Eine Einführung in Thomas Manns Buddenbrooks und John von Düffels Bühnenauffassung. In: Ders.: Ortrud Gutjahr(Hrsg.): Buddenbrooks von und nach Thomas Mann. Generation und Geld in John von Düffels Bühnenauffassung und Stephan Kimmings Inszenierung am Thalis Theater Hamburg. 2. Aufl., Würzburg, 21-44. Koopmann, Helmut(1980), Die Entwicklung des intellektualen Romans bei Thomas Mann. Untersuchungen zur Struktur von Buddenbrooks, Königliche Hoheit und Der Zauberberg. 3. Aufl., Bonn. Kurzke, Hermann(1991), Thomas Mann. Epoche-Werk-Wiekung. 2. Aufl., München. Mann, Thomas(1990), Buddenbrooks, In: Ders.: Gesammelte Werke in dreizehn Bänden Bd. I. Frankfurt a. M.. (1990), Der Zauberberg, In: Ders.: Gesammelte Werke in dreizehn Bänd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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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4 유럽사회문화제 19 호 [Résumé] Die europäische Moderne und das Andere - Thomas Manns Buddenbrooks Hong, Kil-Pyo (Yonsei University) Die Betrachtung von politischen Aspekten in Thomas Manns Werke ist überhaupt nicht neu, wobei es zu betonen ist, dass die Betrachung m. E. meist auf den Entwicklungsgang seines politschen Bewusstseins fokussiert ist. Thomas Mann stellt ein Paradebeispiel eines unpolitischen Künstlers dar, der sich vom traditionellen, d. h. nicht ungefährlichen Konservativismus zum progressiven Demokratismus entwickelt hat. Dieser Entwicklungsgang bedeutet nichts anderes als einen vom Unpolitischen zum Politischen. Bei diesem Aspekt spielt Thomas Manns Position zum Nationalsozialismus eine Hauptrolle. In der vorliegenden Betrachtung handelt es sich auch um einen politischen Aspekt Thomas Manns, und zwar in seinem ersten Roman, der bekanntermaßen in seiner unpolitischen Periode entstanden ist. Wir befassen uns vor allem mit den Schlüsselbegriffe des Romans, Bürger und Verfall, wobei unser Augenmerk nicht auf Bürger/Künstler, Geist/Kunst oder Dekadenz, sondern auf das Politische im sozusagen Unpolitischen gerichtet werden sollte. In Bezug auf die Verfallsproblematik hat die Tomas-Mann-Forschung bis jetzt auf die Identitäts- und Alteritätsproblematik des europäischen Bürgers kaum Aufmerksamkeit geschenkt. Der Eurozentrismus spielt bei dem Verfall von Familie Buddenbrook, der nach Thomas Mann als Paradigma für den Untergang des Bürgertums überhaupt angesehen werden sollte, eine entscheidende Rolle. Die Verfallsgeschichte Buddenbooks ist nichts anderes als die Geschichte des Identitätsverlusts, in der es sich um das Andere als

근현대서구와타자ㆍ홍길표 165 Bedrohliches und Vernichtendes für das Modern-Europäisches handelt. Im Vorliegenden sollte aufgezeigt werden, wie der als unpolitsch zu geltende Roman Buddenbrooks dieses Andere darstellt und konstruiert. In späteren Werken wie Der Zauberberg oder Der Tod in Venedig kann man den voll entwickelten Eurozentrismus sehr gut beobachten. Aber der erste, Roman Thomas Manns, der sich lebenslang konsequent als unpolitischer Künstler betrachtet hat, steht schon ganz im Zeichen der eurozentristischen, politischen Idee. [Key words] Thomas Mann, Buddenbrooks, alterity, eurocentrism, identity ( 논문투고일 : 2017.10.30./ 논문심사일 : 2017.12.05./ 게재확정일 : 2017.12.10.) [ 저자연락처 ] kphong64@yonsei.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