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영화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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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 혐오스런마쓰코의일생 > (2006) * 에서마쓰코의히스테리적욕망 - 자크라캉의히스테리이론을중심으로 29)- 이순화 한양대학교박사과정 목차 1. 혐오스런마쓰코는누구인가? 2. 마쓰코의소외와불만족한욕망 3. 대타자로서의아버지와억압의회귀 4. 마쓰코의환상과남성의성적향유 5. 동생쿠미와아버지에대한동일시 6. 마쓰코의죽음이지니는의미 국문초록 이연구는영화 < 혐오스런마쓰코의일생 > 의주인공마쓰코의히스테리를자크라캉의정신분석학적관점으로분석하고있다. 라캉의히스테리는 아버지의이름 으로상징계에진입한소외된주체이다. 주체의소외는부권적기능의억압으로발생하며, 억압은욕망의산물이다. 특히, 히스테리는대타자인아버지의담론과욕망으로지배된다. 대타자로부터소외된마쓰코는아 * 영화 < 혐오스런마쓰코의일생 ( 嫌われ松子の一生키라와레마쓰코노잇쇼 )>( 나카시마테쓰야中島哲也, 2006) 은야마다무네키 ( 山田宗樹 ) 의동명소설을원작으로둔일본영화이다. 일본식표기법은마쓰코이지만, 국내에는마츠코로의역되었다. 이글에서는일본식표기법에따라마쓰코로명칭을변경하였다.

204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20 2015 버지의대상의원인이되고자욕망한다. 그러나그녀는억압이회귀되므로다른남성들에게이동하게된다. 여기서라캉은남녀간에 성관계는없다 고주장한다. 이처럼마쓰코는남성들에게주이상스의원인이됨으로써이를거부하게된다. 마쓰코는사회적규범을스스로차단하고구강쾌락에만집중하여 혐오스런 이라는수식어를형성된다. 라캉에의하면구강쾌락은동생쿠미와의상상적동일시이다. 이와달리아버지와는상징적동일시가이뤄진다. 아버지와의상징적동일시는마쓰코가가지고있지않은남근즉, 대타자의기표와의동일시이다. 결국, 대상의원인이되고자했던마쓰코의욕망은쾌락원칙넘어여성적주이상스로향하게된다. 주제어영화, 혐오스런마쓰코의일생, 히스테리, 라캉, 욕망, 억압, 신경증, 동일시 1. 혐오스런마쓰코는누구인가? 영화 < 혐오스런마쓰코의일생 >( 나카시마테쓰야, 2007) 에는혐오스런일생을살았던카와지리마쓰코 ( ) 가등장한다. 혐오스런 이라는형용사는그녀의일생이아니라, 53살의마쓰코에게붙은별명이었다. 1) 영화는마쓰코의조카인카와지리쇼 ( ) 를통해서그녀가죽음에이르기까지의과정을되짚어보며그녀의일생을추적한다. 쇼는마쓰코의유품정리를위해마쓰코의아파트에도착하면서이웃집남자오오쿠라슈지 ( ) 를만나게된다. 오오쿠라슈지는마쓰코를 사회의법칙도이웃에대한예의도상관하지않았던미친여자 라명명하며 쓰레기배출일도안지키고아무하고도이야기하지않으며몸에선이상한냄새가나고별안간한밤중에마구고함 1) < 달콤하고유쾌한비극 < 혐오스런마츠코의일생 >>, 씨네 21, 2007 년 04 월 19 일자.

205 영화 < 혐오스런마쓰코의일생 >(2006) 에서마쓰코의히스테리적욕망 이순화 을지르며발광한다 는수식어를덧붙인다. 2) 주체의사상을전달하는언어를차단하고사회적규칙과무관하게행동하는것은마쓰코가반사회적이상성격자 sociopath 3) 임을알수있다. 이처럼그녀는왜신경증neurosis 적으로변모되었는가에대한해답을찾기위해서는라캉 Jacques Lacan의정신분석학적접근이필요하다. 라캉에의하면인간은원초적사랑을상징하는어머니와달리사회문화적제재를가하는법을상징하는아버지를통하여사회화된다고이야기한다. 인간은사회화과정에서성과언어그리고사회규칙을습득하여사회문화적인존재가된다. 4) 아이는거울단계에서이상적자아Ideal-Ich 를형성한상상적주체로서무의식적으로어머니를욕망하고, 어머니의남근이되고자한다. 아버지의이름 Name-of-the-Father 은상징적기능symbolic function을한다. 부권적기능은아이를어머니로부터소외하고분리하는이차적인기능을한다. 소외는아이가이제까지어머니로부터취할수있었던주이상스 ; 향유 Jouissance 를금지하고, 분리는어머니의욕망이자신이아니라다른 대상 a' 에게있음을인식하는것이다. 아이는언어의억압으로인해이제는어머니의욕망의대상이될수없음을알게된다. 라캉에의하면모든인간은기본적으로비정상이다. 인간은누구나정신병 psychosis, 도착증 perversion, 신경증 neurosis 중하나에속해있기때문이다. 정신병은아버지의 -이름을폐제foreclosure 하여언어적상징체계를내재화하지못한상태라면, 도착증은아버지의 -이름을부인한다. 도착증은정신병과달리 소외 ( 다시말해서원억압, 의식과 2) 오오쿠라슈지의발언들은그의사회부적응적자와같은외면적형태 exteriority - 피어싱과문신그리고펑키한머리스타일 - 로인해아이러니함을자아낸다. 3) 소시오패스 sociopath : 반사회적인인격장애의일종으로, 범행을인지한다는점에서사이코패스와차이가있다. 소시오패스는충동적이며감각추구성향이높은편으로자신의이익과쾌락을위해서는타인의권리를침해하여도양심의가책을느끼지않는것이특징이다. 4) 슬라보예지젝, 성관계는없다, B, 2005, 9 쪽.

206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20 2015 무의식의분리, 언어속에주체를존재하게만드는과정인아버지의 - 이름에대한긍정 ) 는통과하지만, 분리는성공하지못한경우라고할 수있다. 5) 이는절대적인부권의법이등장하지못하여부분적으로 실패한것이다. 도착증은자신을타자속에결여된 대상 a 로구성하 고스스로미완의법을완성하려한다. 도착증은상실된아버지 ( 마조 히즘 ; 자학증 ), 법을세우려는행동 ( 사디즘 ; 가학증 ) 으로이해할수있 다. 6) 신경증은정신병, 도착증과달리언어적상징체계를소유한다. 아버 지의 - 이름은집안의법을제정하는자이다. 아버지는아이에게 누나, 오빠, 동생 등과같은지위역할을부여하여주체가더는본능적으 로행동하는것을금기한다. 언어는주체로부터억압을가하는기제 이며억압은욕망의산물이다. 욕망은어떤대상에이끌리는것이아 니라원인으로부터밀려나는것으로욕망하는주체가되는것이다. 신경증은강박증 obsessional neurosis 과히스테리 hysteria 로나뉘는데, 강 박증은주로남자이고, 히스테리는주로여성이다. 강박증은주체속 에대상을포함하여타자를무화시키는관념론적경향을지니지만, 히스테리는자신의존재를타자의욕망의대상이되고자한다. 7) 하지 만욕망은대상이없는것으로만약주체에게대상이존재한다면, 주 체는더이상욕망하지도욕망하지않을것이다. 대상이없는욕망은 주체로부터끊임없이욕망하게한다. 신경증은욕망이만족하는것에 어려움을느끼는것이주된특징이다. 영화 < 혐오스런마쓰코의일생 > 에마쓰코는라캉의히스테리적인 성향이강하게나타난다. 그녀는대타자인아버지의담론과욕망때 문에지배되어있다. 마쓰코는자신의욕망을위해늘무언가를찾고 그것이욕망의대상이라착각하지만, 어떤대상으로채울수없는불 5) 브루스핑크저, 맹정현역, 라캉과정신의학, 믿음사, 2002, 303 쪽. 6) 문장수, 인간범주에대한라캉의구조적정의에대한비판, 철학논총 제 71 집, 새한철학회, 2013, 62~66 쪽. 7) 문장수, 앞의논문, 54~61 쪽.

207 영화 < 혐오스런마쓰코의일생 >(2006) 에서마쓰코의히스테리적욕망 이순화 만족한욕망을느낀다. 마쓰코는자신의욕망을위해끊임없이타자의대상의원인이되고자한다. 8) 현재영화 < 혐오스런마쓰코의일생 > 에대한선행연구는다중 1 인칭시점소설의영화화에따른서술상황의변화연구 ( 이영종 9) ), 마쓰코의자기서사와쇼의무기력증극복과정 ( 노진희 10) ), 마쓰코의삶의여정과극복과정탐색 ( 성정희 11) ) 이있다. 이영종의글은원작소설을영화화하는과정에서서술과정의변화를인칭, 시점, 카메라양식으로분류하고, 매체변화에따른기술적표현양식들을분석한다. 노진희의글은마쓰코의일생을짚어보고이를통해쇼의무기력증이극복되어가는과정을중점적으로분석하고있다. 이와함께성정희의글에서는고단한삶을살았던마쓰코와덴동어미의삶에대한극복의지를분석하고있으나마쓰코보다는덴동어미에무게를더두고있다. 가출, 폭력, 불륜, 매춘, 살인, 밀매등이점철된마쓰코의삶은영화의제목 < 혐오스런마츠코의일생 > 과같이혐오스럽다. 과연그녀의욕망이무엇이기에이토록혐오스런삶을살게되었느냐는의문점이발생한다. 이를위해기존선행연구와함께라캉의정신분석학적관점으로영화 < 혐오스런마쓰코의일생 > 에마쓰코의일생을살펴보고자한다. 많은연구자에의해라캉의정신분석학적영화분석이시도되었다. 그런데도본연구가갖는함의는라캉에게히스테리가정신분석학의초석이되었듯이, 라캉의히스테리적욕망이여성적주이 8) 자크라캉 김석저, 에크리 ; 라캉으로이끄는마법의문자들, 살림, 2007, 58 쪽. 9) 이영종, 다중 1 인칭시점소설의영화화에따른서술상황의변화연구, 국내석사논문, 홍익대학교영상대학원, 2009. 10) 노진희, 영화 < 혐오스런마츠코의일생 > 에드러난마츠코의자기서사와쇼의무기력증극복과정, 영화와문학치료 제 3 집, 서사와문학치료연구소, 2010. 11) 성정희, 고전문학 : 영화 < 혐오스런마츠코의일생 > 과고전시가속여주인공의삶의여정과극복과정탐색, 겨레어문학 42 권, 겨레어문학회, 2009.

208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20 2015 상스로향하는과정을영화 < 혐오스런마쓰코의일생 > 에마쓰코의삶을통해면밀하게살펴볼수있기때문이다. 라캉이 세명의죄수 우화를예로들면서논리적시간개념을설명한것과같이이글역시살해된마쓰코 ( 결론 ) 그녀의삶 ( 이해 ) 그녀의죽음 ( 응시 ) 순으로그녀의일생을살펴보고자한다. 즉, 결론에따른단서들을추론하고그녀의삶을이해함으로써그녀의죽음이어떤의미를지니는지도출할수있을것이다. 이는마쓰코의조카쇼가마쓰코의일생을응시하는과정이기도하다. 2. 마쓰코의소외와불만족한욕망 영화 < 혐오스런마쓰코의일생 > 은무기력한삶을살고있던쇼에게아버지카와지리노리오 ( ) 가살해당한누나 ( 고모 ) 마쓰코의유품정리를부탁하면서시작된다. 쇼는마쓰코의방안에붙어있는아이돌가수 히카루겐지 ( GENJI) 12) 의포스터와마쓰코의가방안에있던마쓰코사진을발견한다. 그순간가방에달려있던 태양의탑 열쇠고리에서방울소리가울려퍼진다. 영화에서 태양의탑 열쇠고리는마쓰코와쇼를연결해주는알레고리로작용한다. 태양의탑 은 1970년대오사카에서개최된오사카만국박람회의상징물이자일본천황가의시조신아마테라스이다. 하늘바위문이야기 13) 의태양신아마테라스는남동생스사노오의계획으로다시세상밖에나올수

209 영화 < 혐오스런마쓰코의일생 >(2006) 에서마쓰코의히스테리적욕망 이순화 있었던것과같이마쓰코는남동생노리오에의해세상밖으로나오게된다. 히카루겐지, 마쓰코의사진, 태양의탑은그녀의생애를추적하는단서로작용한다. 이를라캉의정신분석학으로접근한다면히카루겐지는언어적소외이고마쓰코의사진은그녀의욕망이며태양의탑은사회적규범이라할수있다. 마쓰코에게 히카루겐지 는그녀가주검으로발견되기이전열광했던아이돌가수이다. 그녀는타인들과의언어적소통을거부하였음에도불구하고자신의팬레터에히카루겐지의우치우미고지 ( ) 가답장해줄것이라는환상에빠져있었 12) 히카루겐지 : 히카루겐지의그룹이름은무라사키시키부의소설 겐지이야기 의주인공히카루겐지에서유래한것이다. 1980 년대후반부터 1990 년대중반까지활동한남성아이돌그룹으로텔레비전등의각종매체에서전설의아이돌, 최후의슈퍼아이돌등으로언급된다. 13) 불의신을낳다가불에타죽은아내이자나마를찾기위해남편이자나기가황천국으로내려갔으나아내를데려오지못한다. 그는황천국에서부정탄것을정화하기위해미야자키현강어귀에서목욕하다가그의왼쪽눈에서태양의신아마테라스가태어나고, 오른쪽눈에서달의신쓰쿠요미가태어났다. 그리고코에서는황천국의스사노오가태어나면서 3 대천상신이태어난것이다. 태양신은하늘바위문 ( 天岩戸 ) 이야기 : 남동생인스사노오신이너무나도난폭하게굴자, 처음에는편들어주던아마테라스신도결국화가나서바위문안동굴에숨어버리고나오지않는다. 태양신이숨어버리자세상은깜깜한어둠으로바뀌고, 이에불편을느낀신들이모여서회의를열었다. 그리하여바위문앞에큰거울을놓고그앞에서연회를벌여, 한여신이춤을추고다른신들은그춤을보면서박장대소를했다. 아마테라스신은이상하게여기고, 빠끔히문을열고밖을내다보았다. 그리고아마테라스신은 " 내가숨어버려불편함이많을줄알았더니춤추고박수나치다니도대체어찌된일이냐 " 하고물었다. 신들은 " 당신보다더고귀한신이납시어모두환영하며맞이하는참입니다." 라고대답하고, 얼른거울을아마테라스신쪽으로돌렸다. 거울에는당연히아마테라스신의모습이비쳤는데, 아마테라스신은그것이자신의모습인줄모르고자세히보려고문을좀더열었다. 그때손힘이센신이손을뻗쳐아마테라스신의팔을붙잡고밖으로끌어내었다. 동시에다른신은뒤쪽으로밧줄을쳐서아마테라스신이다시동굴안으로들어가지못하게했다. 그리하여세상에빛이돌아오게되었다. 정순분, 일본고전문학비평, 2006, 제이앤씨, 17~18 쪽.

210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20 2015 다. 이는소외된그녀가자신의말에귀기울여줄환상적대상을좇는것이다. 마쓰코의욕망은마쓰코의사진속배경에서비롯된다. 사진속그녀의우스꽝스러운표정은아버지의웃음을보기위해짓던표정으로그녀는항상아버지의사랑을욕망했다. 그녀에게태양의탑은부권적기능을의미한다. 태양의탑옆에있는두개의방울은아버지의남근즉, 팔루스 Phallus 를지시하는시니피앙 signifiant 이다. 이와함께마쓰코는끊임없이아버지에대한태양의이마고 Imago를구성한다. 영화 < 혐오스런마쓰코의일생 > 은소외, 욕망, 억압이회전되는플롯을구성한다. 영화는 주검으로발견된마쓰코, 사랑받고자했던마쓰코, 타인에의해죽은마쓰코 처럼계속해서그녀를소외상태로되돌려놓는다. 가족으로부터의소외, 남성들로부터의소외, 사회로부터의소외등과같이소외가계속해서회귀된다. 쉽게말해그녀는남성들에의해계속해서버림받고거부되며대체됨으로써소외된다. 소외와욕망그리고억압은라캉의정신분석학의중요한요소이다. 인간의소외는언어로부터비롯된다. 인간에게언어는타인과의관계를매개하기때문에의존적일수밖에없다. 인간은자신의욕구를요구하기위해언어화하지만모든욕구가언어로표현되는것은아니다. 라캉에의하면 욕구중소외되는부분이요구로전달되지못하고남는어떤원억압을구성한다. 그러나이억압된것은하나의파생물속에서나타나는데, 그것이바로인간에게욕망으로모습을드러내는것이다. 14) 소외는언어적결여때문에욕망이발생하고, 언어는주체의욕망을지속시키는근본적인원인으로작용한다. 이에욕망은특정한대상으로존재하지않는무의식이다. 15) 히스테리환자는 자신이없는엄마가완전할수없을것이라생각 14) 자크라캉, 남근의의미, 에크리, 690 쪽 ( 자크라캉 김석저, 앞의책, 185 쪽, 재인용 ). 15) 자크라캉 김석저, 앞의책, 184~188 쪽.

211 영화 < 혐오스런마쓰코의일생 >(2006) 에서마쓰코의히스테리적욕망 이순화 하며, 자신이, 엄마를완전한하나로만들기위해필요한대상 ( 엄마의욕망을충족시키고그결여를메워줄수있는대상 ) 이라고생각한다. 16) 아버지의이름을받아들이고상징계에진입한주체는엄마에서아버지로전이된다. 히스테리환자는타자로부터어떻게행동할지에대한지침을요구한다. 마쓰코역시타자의요구에집착하며응답하고자한다. 수학여행에서말실수로절도범이된마쓰코는반성의의미로가슴을보여달라는스기시타 ( ) 교감선생의요구에수긍한것처럼상징적타자의요구를거부하지못한다. 마쓰코는아버지와남성들이자신에게특정한요구를부과해주길욕망하기때문이다. 마쓰코에게아버지는집안의법을제정하는자이다. 마쓰코는아버지가원하는대학에진학하고음악교사가됨으로써아버지의욕망을충족시켜주고자한다. 이에반해그녀는동생쿠미에게주말에있을슈지선생과의데이트를자랑함으로써아버지의욕망이충족되지않도록유도한다. 아버지를욕망하는주체로유지함으로써그녀는욕망의대상이될수있다는욕망즉, 잉여주이상스를취하는것이다. 만약아버지가자신의욕망이만족되면더는욕망하지않을것이고, 이로인해마쓰코는아버지의욕망의대상이될수없을것이다. 그렇기에그녀는아버지를불만족한욕망으로유도하고자신이아버지의욕망의대상이되는원인이되고자한다. 3. 대타자로서의아버지와억압의회귀 < 혐오스런마쓰코의인생 > 에서어린마쓰코는 7 살이다. 거실에서 노래하는어린마쓰코뒤로히나인형 17) 이전시되어있으며문을열 16) 브루스핑크저, 앞의책, 210 쪽. 17) 히나인형은여자아이의건강과행복을기원하는의미가담겨있다. 중국의삼월삼짇날행해지던액막이행사가에고시대부터일본으로유래되면서히나인형을장식하게되었다. 히나인형은 2 월부터장식하고히나마쓰리ひな祭り가행해지는 3 월 3 일에재빨리치운다. 이는축제가끝났는데도히나

212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20 2015 고들어오는아버지의손에는선물이들려있다. 별문양선물포장지는마쓰코가부르는 별님을잡아보자 라는노랫말과연결된다. 아버지의선물이자신에게올거란믿음은깨지고이층계단을올라병약한동생쿠미에게로향한다. 무병장수와행복을기원하는히나인형, 쿠미방안에달린수많은꽃과별모양의모빌은쿠미를향한아버지의사랑을표상한다. 이는마쓰코가아버지의사랑으로부터소외되고결여되어있음을보여주는것이다. 어린마쓰코가쿠미에게느끼는콤플렉스 complex 는아버지에대한태양의이마고를구성한다. 문을연아버지의뒤로태양빛이비치고있으며, 햇살이가득한쿠미의방으로향하는아버지의뒷모습은 햇빛을받아보자 라는노랫말처럼결여에대한소망과연결된다. 이마고란콤플렉스의내용물을이루는것으로대상에대한무의식적표상의집합체를말한다. 18) 이는하나의이미지라고하기보다습득된상상적상태로서환상적인표상이다. 라캉에의하면가족의구성원들은각각하나의이마고를구성하면서콤플렉스의핵을형성한다. 이는또래의친구나형제로인해 모성적대상과의나르시시즘적관계를파열시키는침입자로해석하는데, 라캉은바로여기서유아기질투가 인형을치우지않으면딸이늦게결혼을하거나못한다는풍습이있기때문이다. 히나마쓰리와달리 5 월 5 일에는남자아이를위한고이노보리鯉のぼり행사가열린다. 18) 맹정현, 죽음의나르시시즘 : 라깡의 가족콤플렉스 에나타난죽음의인자, 라캉과현대정신분석 제 13 권 1 호, 한국라캉과현대정신분석학회, 2012, 31 쪽.

213 영화 < 혐오스런마쓰코의일생 >(2006) 에서마쓰코의히스테리적욕망 이순화 발생한다고보았다. 19) 마쓰코에게쿠미는자신과아버지사이를방해하는침입자로본것이다. 히스테리는대타자와의상징적관계에서존재한다. 히스테리는대타자의욕망을매개로자신의무의식욕망을유지한다. 아버지의사랑을받기를꿈꿨던마쓰코는빨간구두의마법이이뤄진다. 마법구두를신고춤을추네. 나의미소를싫어하는이하나없고입밖으로내는말전부음악이된다 20) 는동화적환상에빠져버린다. 백화점옥상위놀이동산에서아버지의사랑을확인하게된것이다. 마쓰코는우스꽝스러운표정을짓는연기자들을흉내내면서처음으로아버지의웃음을보게된다. 마쓰코는자신의우스꽝스러운표정이늘표정이어둡던아버지의웃음을되찾아줬다는환상에사로잡힌다. 마쓰코에게놀이동산은환상적인공간이자잔혹한공간이다. 다채로운색채를띤놀이동산은풍성한꽃들이즐비해있으며작은새들이날아다니고무대위에서환상적인공연이펼쳐진다. 독특하게도무대위인물들, 아이들, 마쓰코, 아버지를제외한모든성인남녀는색감이제거되어있다. 유일하게아버지만색감을제거하지않은것은대타자로서의아버지를상징하는의미로볼수있다. 성인이된마쓰코는돈을빌리기위해동생노리오를놀이동산에서만났다가아버지의죽음을듣게된다. 환상적인공간이었던놀이동산은다채롭지않은죽어있는공간이된다. 이와함께즐비해있던꽃들은사라지고서너가지의바람개비들이앙상하게꽂혀있으며세피아필터로인해을씨년스럽게보인다. 그런데도마쓰코와동생노리오를제외한연인, 가족들은색채가살아있음을볼수있다. 이는마쓰코의심리가투사된것으로아버지의부재를의미한다. 욕망은억압으로비롯되며억압은신경증을구성하는본질이다. 신경증은정신병과달리 아버지의이름 을받아들이고상징계로들어오 19) 맹정현, 위의논문, 32 쪽. 20) < 혐오스런마쓰코의일생 > 의어린마쓰코가부르는노랫말중.

214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20 2015 면서억압때문에형성 21) 된것이다. 마쓰코는틈만나면아버지에게우스꽝스러운표정을지으면서아버지의사랑을확인하고자하는 반복강박 에이르게된다. 이는안데르센의동화 빨간구두 의이야기와도연결된다. 소녀가신은빨간구두는소녀의의사와무관하게강제로춤을추게한다. 소녀의 구두는모든인간적제한을무시하고고집스레존속하는소녀의무조건적충동을상징한다. 22) 강박현상은히스테리환자에게도나타나는데억압된욕망이표출된것이다. 마쓰코는아버지로부터우스꽝스러운표정에대해제재를당했음에도불구하고자신의의지와상관없이우스꽝스러운표정을짓게된다. 이는수학여행에서제자류요이치 ( ) 가일으킨절도사건을예로들수있다. 그녀는우스꽝스러운표정과말실수로인해절도범이된다. 이로인해마쓰코는교사직을해고당하고이후가출을감행한다. 히스테리는꿈, 말실수, 얼굴경련등과같은 신체경련 으로억압된것이회귀되어표출된다. 그녀의우스꽝스러운표정은아버지의사랑을받고자했던억압된욕망으로비롯된것이다. 프로이트 Sigmund Freud 에의하면억압은폐제되지않는다고주장한다. 즉, 억압된것은회귀할수밖에없다는것이다. 이처럼그녀는가족에게서벗어나면서우스꽝스러운표정을하지않게된다. 4. 마쓰코의환상과남성의성적향유 영화 < 혐오스런마쓰코의일생 > 의마쓰코는아버지를대신하여많 은남성 - 야메가와테쓰야 ( ), 오카노타케오 ( ), 오노 데라 ( ), 시마즈겐지 ( ), 류 - 을만난다. 그녀의남성들 21) 자크라캉 김석저, 앞의책, 228 쪽. 22) 지젝 Slavoj Žižek 에의하면소녀의구두는 신체없는기관 으로탈신체화된것이라일컫는다. 소녀에게서신발이벗겨지지않기에소녀가구두에서벗어나는유일한방법은그녀의다리를잘라내는것뿐이라고한다. 슬라보예지젝, How to Read 라캉, 웅진지식하우스, 2007, 98 쪽.

215 영화 < 혐오스런마쓰코의일생 >(2006) 에서마쓰코의히스테리적욕망 이순화 은아버지를대신한것이지아버지가될수없다. 이는소포클레스의비극 안티고네 에서안티고네의대사와대동소이하다. 23) 그러나그녀는타자의담론과욕망으로인해비로소존재할수있다. 그렇기에남성들의욕망을욕망하게된것이다. 마쓰코가아버지의세계에서벗어나처음만난남성은작가지망생테쓰야다. 테쓰야는자신이다자이오사무의환생이라믿는데, 분명자학적인생활을했던다자이오사무와비슷하다. 24) 테쓰야가마쓰코에게행했던가학적사랑은원초적인아버지 ( 프로이트의 토템과터부 25) ) 를제거하고여성을독점하기위함이다. 그가누리고자했던향유는쾌락원리를넘어 pleasure principle 로가려는전복적인충동으로써본성상파괴적이다. 쾌락원리를넘어설때테쓰야를기다리는것은고통과죽음뿐이다. 테쓰야의경쟁자였던유부남오카노는자살한테쓰야에대한열등감을떨치고자테쓰야의애인이었던마쓰코를향유한다. 남성이 여자를향유한다 jouir d'une femme는것은한여자를즐긴다는것, 그녀를진정으로만끽한다는것, 그녀를충분히활용한다는것을의미한다. 26) 이와달리마쓰코는오카노의욕망의대상이되고자한다. 그녀는오카노의아내를확인한후자신이그녀의자리를대신할수있 23) 남편이라면, 하나가죽더라도다른이가생길수있겠지요, 아이도, 하나를잃는다해도다른사람에게서낳을수있을테고요, 하지만어머니와아버지가하데스에숨겨져계시니, 다시싹틀형제는결코있을수없지요. 소포클레스저, 강대진역, 오이디푸스왕, 믿음사, 2009, 173 쪽. 24) 다자이오사무 ( 太宰治だざいおさむ, 1909 년 6 월 19 일 ~ 1948 년 6 월 13 일 ) 는일본의소설가이다. 1936 년 ( 쇼와 11 년 ) 에첫작품집 만년 ( 晩年 ) 을간행하였다. 다자이오사무는술과마약에빠져여자들과문란한사생활로자주구설에올랐고, 내연관계의여성들과함께자살을기도하는정사 ( 情死 ) 를반복해왔다. 1948 년 ( 쇼와 23 년 ) 에애인야마자키도미에 ( 山崎富栄 ) 와함께타마가와 ( 玉川 ) 상수 ( 上水 ) 에투신자살하였다. 25) 토템과터부 : 오이디푸스콤플렉스의원초적형태이다. 종교의윤리와도덕적기원이터부 ( 금기 ) 에있으며토템은씨족구성원간의근친상간을금지하고족외혼을성립한다. 26) 슬라보예지젝, 성관계는없다, 앞의책, 2005, 55 쪽.

216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20 2015 다는환상에빠진다. 그녀는오카노의욕망과관련지어상상하는장면을무대화한다. 환상공간에는꽃별달새등의판타지적인요소들과리드미컬한춤과노래가등장한다. 달을향해걸어가는마쓰코에게오카노는그녀의이름을부른다. 여기서오카노는마쓰코에의해욕망하는주체가된다. 즉, 마쓰코는자신을오카노의대상으로생각하고, 오카노가자신을욕망하는주체로생각한것이다. 그녀가환상공간으로이동하는것은오카노의대상이될수있다는욕망때문이다. 그녀가부르는노랫말들은그녀의환상을더욱배가시킨다. 그러나히스테리의근본적인환상은타자의욕망이아니라타자의요구에관한것으로타자가자신이무엇을원하는지밝혀주길원한다. 히스테리의본환상공식은 a Ⱥ이다. 히스테리환자는자신을대상 a로같게인식하여결여되고, 분열된상징적타자의 Ⱥ가자신을 욕망한다고생각한다. 이와달리본환상의일반공식은 $ a으로분열된주체가대상a( 주이상스 ) 를욕망한다. 여기서히스테리의대상 a와일반공식의주이상스 ( 대상a) 를구분해야한다. 남성이대상 a를즐기는것은환상과관계를맺는것이다. 거세된남성 ($) 은언제나결핍의자리를메울환상의 대상 a 즉, 향유의환상을구현해줄여성을찾는다. 남성은여성을통해자신의결핍과분열을채우려고한다. 이와달리여성은단지남성에게종속되는심리적안정을취할뿐남녀간에원하는것은서로다르다. 남성과여성은서로접하지않아둘이하나가되는것은불가능한환상이다. 마쓰코는유흥업소에서일함으로써자신스스로남성의환상이되고자욕망한다. 즉, 마쓰코는남성의성도착증욕

217 영화 < 혐오스런마쓰코의일생 >(2006) 에서마쓰코의히스테리적욕망 이순화 구를충족시켜주는대상 a가된것이다. 히스테리환자는남성의욕망의대상이되고자함이지주이상스의원인이되길거부한다. 이처럼마쓰코가심리적안정을위해만났던기둥서방오노데라를살인한것과같이남근의지배에서벗어날수있음을인지해야한다. 결국, 남녀간의성적위치가다르므로라캉은 성관계는없다 고주장한다. 마쓰코는주이상스의원인이되길거부하고남성들의욕망의대상이되고자욕망한다. 히스테리는타자의담론과욕망에서존재할수있기때문이다. 자살을시도하던마쓰코가이발사시즈마겐지를만나면서그녀는자신을 사랑하는이lover 의위치에서 사랑받는이 beloved 로위치시킨다. 이는환상에서비롯된것이다. 그녀는환상공간에서자신의이름을부르는시즈마겐지를상상한다. 독특하게도시즈마겐지는다른남성의얼굴로변모된다. 이처럼그녀의환상은현실과의괴리를발생시킨다. 살인죄로 8년간복역한자신을시즈마겐지가기다려줄것이라는환상에빠졌기때문이다. 하지만, 라캉의남성은언제나결핍의자리를메울여성을찾는다. 시즈마겐지역시마쓰코의자리를대신하여다른여성을대체하였다. 그녀는또다시소외됨으로다른남성을찾게된다. 마쓰코는야쿠자가된류를만난다. 자신을가족에게서벗어나게했던인물임에도불구하고류를만나는것은타자의욕망을통해그녀가욕망하는주체가될수있기때문이다. 그녀는류와성관계를맺는동안끊임없이언어적사랑을확인한다. 자신의욕망을확인시켜줄대상을류의육체와언어에서발견하는것이다. 이는아버지의사랑을류를통해서대리만족하는것이다. 그녀는다시환상공간에서류를타자의대상으로위치시킨다. 영화는우주복을입은마쓰코와류그리고아이를보여준다. 여기서아이는마쓰코가타자의대상이되었음을확인해주는증표로작용한다. 그러나살인죄로복역했던류가출소를기다리던마쓰코를보고도망감으로써마쓰코는다시소외된다. 그녀는

218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20 2015 남성들로부터소외될수밖에없었던이유를자기자신에게묻지만알수없다. 자신을기다리는마쓰코가무서워도망갔다는류의고백처럼타자에의해발화되지않으면알수없다. 류는다시살인을저지름으로써마쓰코와의관계를금지한다. 그는마쓰코와성적관계를금지하고마쓰코를이상화된여성으로찬미한다. 라캉은이상화를설명하기위해궁정풍연애courtly love를예로들었다. 궁정풍연애의 기사도정신 은높은신분의귀부인에대한기사의헌신적인사랑을보여준다. 기사는결혼한귀부인과접촉을할수없고육체적인관계가부재하지만, 이상화된귀부인을찬미한다. 류역시마쓰코와육체적관계가부재하지만 마쓰코는자신에게신이었다 는대사처럼이상화된여성으로찬미한다. 마쓰코의욕망은외면하면서도그자리에자아도취적인행위를배치하여마쓰코에게충성하는것이다. 류는마쓰코가주검으로발견되기전까지육체적관계를거부하였다. 그렇기에그가마쓰코를죽였다는자백은마쓰코에대한회개일뿐이다. 마쓰코는남성들에게끊임없이사랑받고자욕망했다. 욕망이충족되지않듯이사랑도충족될수없다. 이는사랑이욕망체계에속하기때문이다. 27) 그녀는환상을통해성적만족 ( 주이상스 ) 을느낀다. 그녀가사랑받고있다는환상에빠질수록현실과의괴리는더깊어진것이다. 자신을남성들에게헌신하고이를통해사랑받고자했으나마쓰코는계속해서소외된상태가된다. 그녀는남성들의욕망이충족되지않도록유도했어야하지만그녀의만족은남성을위한것으로주이상스의원인이될수밖에없었다. 마쓰코는스스로남성들의주이상스의대상이되길거부하고사회로부터격리함으로써 혐오스런 이라는수식어가형성된다. 27) 문장수, 앞의논문, 60 쪽.

219 영화 < 혐오스런마쓰코의일생 >(2006) 에서마쓰코의히스테리적욕망 이순화 5. 동생쿠미와아버지에대한동일시 히스테리의원인은대타자의언어로결정된다. 주체는대타자에게자신이 여성인지남성인지 에대한답을구한다. 주체는대타자에게인정받은성별을통해여성또는남성으로인식된다. 28) 프로이트에의하면과장된성적갈망과혐오감이라는모순이히스테리의특징이라고언급했다. 히스테리는성적상대자인타자의욕망을지배하고스스로그욕망의대상이되고자한것이다. 이는자신만이완전한주체로만들어줄대상이라고생각하기때문이다. < 혐오스런마쓰코의일생 > 의마쓰코는동생쿠미를아버지와자신의사이를방해하는여성으로보았다. 마쓰코에게모빌은아버지의사랑을상징하는것으로질투심과선망이라는이중적의미를지닌다. 그녀의일상은병약했던쿠미의삶과닮아있다. 쿠미의방은햇빛이잘드는이층에자리잡고있으며방안에는많은모빌이달려있다. 마쓰코의일과는오로지먹고마시며잠을자는것으로구강쾌락에만집중한다. 구강쾌락은아이가엄마의젖가슴을통해서느꼈던만족이다. 쿠미와같은삶을마쓰코가행하는것은쿠미와상상적동일시를하는것이다. 거울단계에서이상적자아를형성한주체는완전한어머니의모습을자신의완전함으로간주하는나르시시즘적인이마고를형성한다. 아이는자기인식을하게되면서거울속자신 ( 타자이미지 ) 과어머니를구별하게된다. 아이는타자이미지와자기를동일시하는반면조각난신체에대한불안의식을가지게된다. 마쓰코에게쿠미는타자이미지이다. 마쓰코가아버지를사랑하는것은나르시시즘적인사랑이고, 아버지를더사랑할수록그대체대상인쿠미를더욱미워할수밖에없다. 결국, 마쓰코가쿠미를상상적동일시한것은아버지에 28) 양석원, 라캉과히스테리, 비평과이론 제 19 권 1 호, 한국비평이론학회, 2014, 94~97 쪽.

220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20 2015 게사랑받는쿠미의자리를대신하여아버지의사랑을얻고자하는욕망에비롯된것이다. 마쓰코에게밤은유일하게아버지와함께하던시간이다. 이처럼저녁식사시간에는아버지와가까이마주할수있는데영화에선저녁에비가내린다. 비가싫어. 좋은기억이하나도없어 라는마쓰코의대사처럼비는억압을의미한다. 마쓰코가테쓰야의자살을목격한장면 29) 과오노데라와돈을벌기위해차를타고이동하는장면그리고성인이된류가차로마쓰코를집에데려다주는장면에서비가내린다. 비내리는장면과함께이전장면에는가족과관련된이미지들이중첩된다. 즉, 수학여행에서절도사건으로인해아버지는죽음을맞이하였으며쿠미는병이더악화하였고마쓰코는가족에게서벗어날수밖에없었던것들을보여준다. 그녀의말실수로인해가족이붕괴한것이다. 그러나말실수는억압된것의회귀로서마쓰코가아버지에게보내던메시지가신체에덧붙여진것이다. 마쓰코는아버지에대한태양의이마고를향유한다. 이마고는무의식적표상의집합체로주체의소외를표현한다. 햇빛을받아보자 라는노랫말처럼아버지의사랑을받고자욕망한다. 꽃은마쓰코의욕망을상징한다. 이는마쓰코가 ( 히카루겐지의멤버 ) 우치우미고지의답장을기다리는장면으로예를들수있다. 영화는우체통을열어보기위해계단을오르고내려가는마쓰코를보여준다. 시간이지남에따라마쓰코와함께벚꽃, 해바라기, 색종이꽃이등장한다. 특히, 색종이로만들어진꽃은생명력이없다. 즉, 의미가없다 는까마귀의 29) 마쓰코는테쓰야의자살을목격하게된다. 폭우가내리는기찻길건널목에서있던테쓰야는기차에의해죽게된다. 기차에의해절단된테쓰야의다리가마쓰코앞에떨어지게된다. 자살한야메가와테쓰야와일본의천재화가라고불렸던이시다테쓰야 ( 石田徹也 1973~2005. 05) 의죽음은중첩된다. 이시다테쓰야는 2005 년기차에부딪혀사망하게된다. 그는초현실주의화가로격리, 불안, 정체성등과같이일본사회의어두운단편을표현하였다. 그의작품은신체가절단된사람들이기계와결합하여있다. 이는기차에치여절단된야메가와테쓰야의신체와도중첩되는지점이다.

221 영화 < 혐오스런마쓰코의일생 >(2006) 에서마쓰코의히스테리적욕망 이순화 환청처럼답장에대한환상은허울을의미한다. 마쓰코의일상은강가에나와석양을바라보며고향을그리워하는것이다. 그녀의아파트는고향에있는강과닮은곳으로햇빛이잘드는이층에자리잡고있다. 마쓰코가태양의이마고를구성하는것은아버지와상징적동일시를하기때문이다. 쿠미와동일시는상상적동일시라면대타자인아버지와의동일시는상징적동일시이다. 이것은남근이라는상상적지배력에비롯된다. 마쓰코가가지고있지않은상상적기표인남근과의상징적동일시를이루는것이다. 대타자와의동일시는남근즉, 대타자의욕망의기표와동일시이다. 이는자신의욕망을유지하기위해타자의욕망이만족되지않도록대타자의권위에도전하는것이다. 마쓰코는아버지와쿠미를통해삼각구도를형성했다. 마쓰코가아버지와상징적동일시하는것은아버지를욕망하게하기위함이고쿠미와상상적동일시하는것은쿠미의자리를대신하여아버지의사랑을받기위함이다. 마쓰코는환상속에서성적만족을느꼈다. 아버지와상징적동일시한마쓰코가환상속쿠미의머리카락을자르는행위는아버지를욕망하게하고쿠미를대신하여사랑받고자하는것이다. 마쓰코의환상은아버지의부재를대신하여자신을사랑하는것으로나르시시즘적인사랑이다. 그녀는끊임없이아버지로부터사랑받고자집중하였다. 그녀의히스테리적욕망은상징계에서채워질수없다. 대타자의무능과근원적결여를제시하는히스테리환자의담론은상징계의한복판에존재하는실재의불가능성을드러낸다. 30) 소외는욕망의기제이다. 마쓰코에게나타난쿠미의환상은쾌락원칙을넘어실재계로향하는것으로상징계의주체가감당하기어려운쾌락이다. 이는죽음충동을일으키는것이다. 라캉에의하면실재계에도달하는것은죽음으로만가능한것으로이는욕망의최종귀착점이다. 그녀역시아이들에의해죽음을맞이한다. 죽어있는마쓰코에게 30) 양석원, 앞의글, 109 쪽.

222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20 2015 불현듯나타난나비는마쓰코의인생을거꾸로되짚어주며마쓰코가쿠미에게상처를줬던이전상태로되돌아간다. 아버지와동생노리오는카메라를향해미소를지으며계단을오르는마쓰코에게쿠미는 어서와 라고말한다. 이는마쓰코가아버지에게서듣고자했던것으로쿠미를통해듣게된것이다. 6. 마쓰코의죽음이지니는의미 영화 < 혐오스런마쓰코의일생 > 에서마쓰코의여성적주이상스가무엇이냐는물음에대해플라톤의 향연 을빗대어말할수있다. 사랑하는사람은신적인힘을갖고있으며, 따라서사랑받는사람보다도더욱신적인존재에가깝기때문이다 31) 라는말귀는마쓰코의히스테리적욕망의원인에대한단서가된다. 라캉의히스테리는상징계에진입한주체로서대타자의담론과욕망으로지배된다. 마쓰코는집안의법을제정하는대타자인아버지로부터대상의원인이되고자하였다. 마쓰코는아버지에게사랑받고자욕망하였고그녀의욕망으로인해소외되고억압된삶을살았다. 마쓰코의억압은우스꽝스러운표정과말실수로회귀되었으며그녀를가족에게서벗어나게하는원인이된다. 사랑받고자욕망했던마쓰코는아버지의언어적부재로인해소외될수밖에없었다. 마쓰코는아버지를대신할남성들에게사랑받고자헌신적인사랑을하였다. 라캉의 성관계는없다 는말은남성과여성은서로접하지않아둘이하나가되는것이불가능한환상이라고한다. 그녀는남성들의주이상스의대상이되길거부함으로써다시소외된상태로회귀된다. 그러나끊임없이자신의욕망을위해동생쿠미와아버지와동일시를한다. 쿠미와상상적동일시하는것은아버지의사랑을쿠미 31) 플라톤저, 황문수역, 소크라테스의변명, 향연, 문예출판사, 1999, 210 쪽.

223 영화 < 혐오스런마쓰코의일생 >(2006) 에서마쓰코의히스테리적욕망 이순화 를대신해받기위함이고, 아버지와의상징적동일시는아버지를욕망하게하여아버지의대상이되고자함이다. 그녀는아버지와의상징적동일시와환상속쿠미를통해나르시시즘적인사랑을구현한다. 대상의원인이되고자했던마쓰코의욕망은쾌락원칙넘어실재계로향하는것으로결국, 그녀는죽음을맞이하였다. 마쓰코를향한 혐오스럽다 라는사회적평가는아버지에게사랑받고자했던그녀의순수한욕망을억압할수없었다. 사회로부터소외되고억압된삶을살았음에도불구하고불만족한욕망을불가능한욕망으로이뤄냄으로써그녀의욕망은무한한것이된다. 라캉이말하는여성적주이상스는마쓰코의삶과같은것으로숭고함의절대적경지에도달하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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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5 영화 < 혐오스런마쓰코의일생 >(2006) 에서마쓰코의히스테리적욕망 이순화 ABSTRACT A Study on the Hysteric Desire of Matsuko in Memories of Matsuko(2006) -Theories With a focus on Hysteric of Jacques Lacan- This study analyzed the hysteric desire of Matsuko, the main character of Memories of Matsuko, from the psychoanalytic perspective of Jacques Lacan. He saw hysteria as an alienated subject that entered the symbolic in the "name of tne father." A subject is alienated by the suppression of paternal functions, and suppression is a product of desire. Hysteria, in particular, is ruled by the discourse and desire of father that is Big Other. Alienated by Big Other, Matsuko desires to be the cause of father's object. As the suppression returns, however, she moves to other men. Here Lacan argued that "there were no sexual relations" between man and woman. Matsuko becomes a cause of Jouissance to men and thus rejects it. Matsuko blocks the social norms herself and focuses only on oral pleasure, thus earning a disgusting modifier. According to Lacan, her oral pleasure is her imaginary identification with her little sister Kumi. Contrary to his view, however, her symbolic identification happens with her father, which is her identification with a penis that she does not have or the signifier of Big Other. In the end, her desire of becoming a cause of object moves toward female Jouissance beyond the principle of pleasure. Key words movie, Memories of Matsuko, hysteria, Lacan, desire, suppression, neurosis, identification

226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20 2015 논문투고일 : 2015 년 3 월 9 일 / 논문심사일 : 2015 년 3 월 8 일 / 논문게재확정일 : 2015 년 3 월 23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