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ICT 이슈 * I. VR 인구 10 억명목표, 비 ( 非 ) 게임콘텐츠로사용자확대나선오큘러스 5월 오큘러스고 발표에이어 9월에 오큘러스퀘스트 출시시점이공개되며, VR 업계가고대해왔던독립형 HMD들의라인업이갖춰지게되었음. VR 인구 10억명을기치로내건페이스북에게보다중요한제품은오큘러스고인데, 199 달러에판매되는오큘러스고는동영상과 SNS 등비게임콘텐츠이용에최적화된 VR 저변확대를위한기기임. 선의제약이없어진오큘러스퀘스트역시새로운게임경험제공으로저변확대에기여할전망 9월말에열린 오큘러스 (Oculus) VR 개발자컨퍼런스는가상현실 (VR) 에관심이없는사람들을끌어들여 VR 생태계를조성해야하는 VR 업계가새로운해답을내놓은자리였음 오큘러스리프트, HTC 바이브, 소니 PSVR 등주요 VR 헤드마운티드디스플레이 (HMD) 들이차례로출시된 2016년은 VR 원년 으로불리며벤처캐피탈들의투자가몰리기도했음 2016년에 VR용 HMD 판매량이가파르게증가하고시장도성장하는듯했지만, 얼리어답터들의구매가끝난이후대중적확산에는접어들지못했으며, 2018년상반기까지도상황에변화가없어 VR 업계가수요정체의우려에휩싸인것이사실 이런상황을타파하기위해지금까지 VR 에관심이없거나실망감을느꼈던사람들의관심을어떻게불러모을까하는것이 VR 업계의지상과제가되었음 그타개책의하나가 9월 26일개최된페 이스북산하 오큘러스 VR 의 5번째개발자컨퍼런스인 오큘러스커넥트 5(Oculus [ 그림 1] VR 인구 10억명기치를내건저커버그 * 본내용과관련된사항은산업분석팀 ( 042-612-8296) 과최신ICT동향컬럼리스트박종훈집필위원 (soma0722@naver.com 02-576-2600) 에게문의하시기바랍니다. ** 본내용은필자의주관적인의견이며 IITP의공식적인입장이아님을밝힙니다. 30 www.iitp.kr
최신 ICT 이슈 Connect 5) 에서제시되었는데, 기조연설에나선마크저커버그는 VR 인구 10억명 이라는야심찬목표를내걸었음 VR 인구 10억명을향한오큘러스의행보는 2018년 5월, 독립형 (standalone) VR HMD인 오큘러스고 (Oculus Go)' 를내놓으며이미시작 독립형이라는말은 PC로부터독립을의미하며, 오큘러스리프트나 HTC 바이브등은 PC에서구동되는 VR 콘텐츠를받아디스플레이하는방식임 PC 기반의 HMD는 VR이확산되지못한주요이유로꼽히기도하는데, VR HMD 기기자체도고가이지만고퀄리티의 VR 콘텐츠를구동하려면 CPU와 GPU가최고급사양이어야하기때문에 PC 본체가격만 160만원이상이되기때문 또한, 초기 HMD는 PC와 HMD를선으로연결했는데, 게임같이사용자의움직임을요구하는콘텐츠의경우, 선에걸려넘어지는문제를신경쓰지않을수없었음 선의문제는무선 HMD를통해해소가가능하지만, 최고급 PC가필요하다는점은최근의모바일중심스낵컬처와대척점에있는것이어서 VR이가정에보급되는데최대걸림돌이되었으며, VR방이나 VR테마파크등집밖에서 VR을경험하게만든요인이되었음 5월에발표된 오큘러스고 는이런문제를해결하기위한노력의산물인데, PC나게임콘솔 ( 플레이스테이션또는엑스박스 ) 등외부기기와연결이필요없는데다가가격이 199 달러여서 VR 콘텐츠를쉽게경험할수있는환경을제공할수있음 이번커넥트 5 기조연설에서는 5월에발표된오큘러스고의성과가공개되었으며, 구매자의약 80% 가이전에발매된오큘러스플랫폼의 HMD인오큘러스리프트나기어 VR을소유한적이없으며최초의 VR 기기로오큘러스고를구매했다고함 물론, 오큘러스고는 PC 기반의오큘러스 리프트에비해경험수준이떨어지기때문에, VR의사용자경험을해쳐오히려 VR 확산에걸림돌이될것이란지적도있음 [ 그림 2] 오큘러스고구매자의 80% 는 VR 새내기 그러나이번컨퍼런스에서오큘러스고의성과를내세운것으로보아오큘러스와페이스북은 VR 사용자기반의확대가 VR 생태계조성에보다중요한요소라판단한것으로추정해볼수있음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31
PC 독립형인오큘러스고는타깃콘텐츠면에서도게임에초점을맞춘이전모델과확연한차이를보이는데, 비 ( 非 ) 게임콘텐츠 에주력하려는의도를명확히알수있음 이번기조연설에서는오큘러스고를통해 1,000개이상의앱을이용할수있다고밝혔는데, 지금까지 VR 콘텐츠가게임중심이었던것에비해게이머이외의사용자를늘리기위한 비게임 VR 콘텐츠확충에주력하고있음을보여주었음 오큘러스고는머리의 요 (yaw, 좌우움직임 )/ 피치 (pitch, 전후움직임 )/ 롤 (roll, 회전 ) 을감지하는 3 DoF(Degrees of Freedom, 자유도 ) 를지원함 따라서 X축, Y축, Z축선상의직선움직임과함께세축의회전움직임감지까지 6 DoF를지원하는오큘러스리프트에비해오큘러스고는게이머의움직임추적에한계가있음 이런특성으로인해오큘러스고는사용자가 VR 게임보다는 VR 영상을시청하거나가상공간에서커뮤니케이션하는용도에초점을두도록유도하는듯한느낌을주고있음 실제로오큘러스고에는최대 4 명이같은가상공간에모여각자의아바타로소통하는 오큘러스룸 (Oculus Rooms) 과콘서트나스포츠등의이벤트를공공전시처럼가상공간에서함께감상할수있는 오큘러스베뉴 (Oculus Venues) 등의앱을제공함 이번커넥트 5 컨퍼런스의기조강연에서도새로운비게임 VR 콘텐츠와앱에대한발표가있었으며, 대표적으로 VR 영상 < 자료 > Computer Business Review [ 그림 3] 가상공간에서 VR로함께스포츠중계시청 (360도영상 ) 을시청할수있는 유튜브 VR(YouTube VR) 의지원을꼽을수있음 또한, 2018년가을부터는오큘러스고나기어 VR을쓰고오큘러스베뉴를통해미프로농구 (NBA) 경기를시청할수있다고발표해대회장을들썩이게만들기도하였음 한편, 비게임콘텐츠에초점을맞추려는전략은기존모델인오큘러스리프트에까지미치고있는데, 비게임콘텐츠확충을위한기능과개발환경을한층강화한다고발표 예를들어, 앱의구매와작동, 각종설정등의작업을수행하기위한초기화면에해당하는기능인 홈 (Home) 에배치할수있는아이템의폭을넓혔으며, 사용자가게임등에서획득한좋아하는아이템을홈내에설치하고커스터마이징할수있게하였음 32 www.iitp.kr
최신 ICT 이슈 개발자들에게는이러한개인맞춤형아이템 (Custom Developer Items) 을제작할수있는개발환경을 2018년내에제공할예정이라고함 홈등의가상공간에서사용하는아바타도보다리얼하게만들었는데, 아바타의표정이나몸짓을리얼하게함으로써보다현실감있는커뮤니케이션을도모할수있도록하려는목적이며, 이를위한 < 자료 > Oculus [ 그림 4] 오큘러스리프트의홈화면개인화설정 SDK( 소프트웨어개발키트 ) 도연내에제공할계획임 또한, PC의 2차원 (2D) 화면과 3차원 (3D) 가상공간양쪽모두에서끊김없이연계하여작업할수있게해주는기능인 하이브리드앱 (Hybrid Apps) 도발표하였음 이기능을이용하면가령컴퓨터화면에서 3D 객체를생성한후가상공간에서이 3D 객체를잡고돌리며모양을확인하거나색상과디자인을조정할수있게됨 이렇게하면작업의효율화를도모할수있는데기조강연에서는프랑스알레고리드믹 (Allegorithmic) 의툴인 섭스턴스페인터 (Substance Painter) 하이브리드앱을예로들어설명하였음 사실이러한일련의기능확장및단기간에이정도의개발환경을정비하기는매우힘든일인데, 이는페이스북이오큘러스 VR 플랫폼에상당한인원과자금을투입하고있음을방증하는것이기도함 이번커넥트 5는 5월에있은오큘러스고발표회의연장선상에있는데, 하이엔드급독립형 VR HMD인 오큘러스퀘스트 (Oculus Quest) 가추가로공개되었기때문 오큘러스퀘스트는코드명 산타크루즈 (Santa Cruz) 로개발되어온것인데, 2016년 10월에열린 커넥트 3 컨퍼런스에서그존재가알려진후이번에약 2년반만에정식제품명으로함께소개되었음 오큘러스퀘스트는오큘러스고와같은독립형이면서도 PC와연결하는방식인기존의오큘러스리프트수준의성능을갖춘것이특징 가령 3축자유도 (DoF) 만지원하는오큘러스고와달리오큘러스퀘스트는 6축자유도를지원하기때문에오큘러스리프트수준의가상현실몰입감을구현할수있음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33
오큘러스퀘스트는본체의네모서리에각각하나씩총 4개의센서가탑재되어있으며, 이를이용하여주위의 3차원데이터를검색하고그결과값을컨트롤러에내장된동작감지센서의결과와조합하여 6 DoF 동작감지를가능하게한것으로보임 여기에 3,200 1,440( 한쪽눈당 1,600 1,440) 의고해상도 OLED 디스플레이와내장스피커를탑재하고있으며, 이는 [ 그림 5] 하이엔드독립형 VR HMD 오큘러스퀘스트 PC 기반의리프트모델보다도높은비주얼퍼포먼스구현이가능한사양임 오큘러스퀘스트는페이스북으로서도많은공을들인제품이지만, 앞서언급한 VR 확산의양대걸림돌을동시에해결할수있다는점에서 VR 업계도크게주목하고있음 오큘러스퀘스트는기조강연에나선마크저커버그가직접발표했는데, 이는페이스북의 VR 에대한관심이여전하고오큘러스퀘스트에대한기대감이높음을시사 오큘러스퀘스트가 6 DoF를지원하는최초의독립형 HMD는아니며, 이미 HTC의바이브포커스 (Vive Focus) 나구글데이드림 (Daydream) 을지원하는레노버의 미라지솔로 (Mirage Sole with Daydream) 등경쟁제품들이출시되어있는상태 그러나퀘스트는본체뿐만아니라컨트롤러도 6 DoF를지원하고있으며, 경쟁제품들도컨트롤러의 6 DoF 지원예정임을밝히고있으나시기는특정하지못하고있다는점에서현재까지가장앞선독립형 HMD 기기라할수있음 또한, 2019년봄에출시되는오큘러스퀘스트의가격은 399 달러부터시작될것이라고하는데, 이역시전작리프트에비하면가격부담을낮춘것이며가격대로만보면게임콘솔들과경쟁이가능한수준임 즉, 가격과성능면에서볼때오큘러스퀘스트는앞서설명한 VR 확산의양대걸림돌인케이블연결의번거로움과최고수준의 PC가필요하다는비용의문제를동시에해결할수있음을시사하는데, 이때문에퀘스트는 VR 업계의관심을받고있는것 오큘러스고가비게임콘텐츠에초점을둔 HMD라한다면, 이번발표회에서마크저커버그는오큘러스퀘스트가게임에특화된 HMD임을명확히밝혔음 34 www.iitp.kr
최신 ICT 이슈 PC 기반의리프트모델은처음부터게임에초점을맞춘것이었지만그렇다고지난 2년간 VR 게임이성장세를보여준것은아니며오히려정체된듯한모습이었음 그이유는 VR 체험정도에그치는캐주얼게임들만즐비하고선뜻구매할만한게임들이많지않았기때문이며, 이러한실망이쌓이면서 VR 기기를보유한이용자들도더이상콘텐츠를구매하지않는결과로이어졌고신규이용자유입도되지않은것임 반대로구매할만한게임이부족한가장큰이유는역량있는게임개발사들이 VR 게임시장에진입하지않고있기때문이며, 이는게임이용자수가한정되어있어, 즉 HMD 보급규모가작다보니 VR 게임으로거둬들일수있는기대수익이작기때문임 결국, 여러요인들이서로꼬리를물며악순환이벌어진것인데, 이문제해결을위한오큘러스의전략은먼저오큘러스고를통해 VR 사용자기반을늘린후자연스레발생하는 VR 게임에대한수요를오큘러스퀘스트로유입시키겠다는것으로보임 오큘러스퀘스트를통해 VR 게임을활성화시키겠다는저커버그의의지는제품과함께출시되는게임타이틀의면면을통해서도확인할수있음 퀘스트라는제품명도게임을떠올리게하거니와, 발매와동시에출시되는타이틀이 50개이상이라고하는데, 이중에는스타워즈시리즈의 VR용시리즈인 Vader Immorta: A Star Wars VR Series 의에피소드 1 등대작게임들도포함되어있음 이밖에도저커버그는 VR 액션게임의대명사인 로보리콜 (Robo Recall), 익스트림암벽등반스포츠게임인 더클라임 (The Climb), 3인칭액션어드벤처게임 모스 (Moss) 등도포함되어있다고강조하였음 오큘러스는그동안대작어드벤처게임인 론에코 (Lone Echo) 와같이독점콘텐츠확보에꾸준히투자해오고있는만큼, 오큘러스퀘스트 를통해이용할수있는고퀄리티게임의유통활성화를적극추진해나갈것이라예상해볼수있음 퀘스트를실제이용해본 VR 게임이용자들은대부분선이없는 HMD를이용하여퀄리티의게임을즐길수있게되었다는데만족감을표하고있는데, 이런반응을감안하면 VR 게임업계로서는시장반등의계기를맞이하게될가능성도있음 한편, 선이없는 6축자유도의 HMD가등장했다는점은 VR 게임의장르와이용패턴에도변화를가져올전망이며, 자유로운이동이가능한 VR 게임들이활성화될것으로보임 커넥트 5 전시장에서시연된오큘러스퀘스트의데모는케이블로연결해야하는리프트 HMD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35
에서는구현이어려웠던 VR 콘텐츠의체험에초점을두었음 가령 Dead and Buried Arena 게임은케이블연결로는플레이가어려운유형의 VR 게임인데, 일정한넓이의필드에서두팀이각각의진지로나뉘어그늘에숨거나돌아다니며총격전을하는대전형게임이기때문 이런류의워킹어트랙션게임은현재가정이아닌 VR 아케이드등에서백팩컴 [ 그림 6] 오큘러스퀘스트기반워킹어트랙션 퓨터를등에지고오큘러스리프트를컴퓨터와연결하는방식으로이용하고있는데, 아무래도번거롭고무게부담도있기때문에필드의크기가제한되는등의문제가있었음 무엇보다현재의워킹어트랙션게임들은필드사방에동작감지를위한고가의카메라수십대를달아야하다보니설치비용이수천만원을넘어서게되는데, 이는결국고가의게임이용료로귀착되는치명적문제가있었음 Dead and Buried Arena 게임은오큘러스퀘스트의기능을활용한게임으로플레이필드의 3D 지도를만들고그위에서부극과같은가상의필드를조성하는데, 가상필드에서는현실의블랙박스가나무상자로바뀌고여기숨어총격전을할수있음 게임이용자들은오큘러스퀘스트본체가리프트에비해가볍고, 컨트롤러의반응도좋으며, 컨트롤러위치감지범위가 180도로인간의시야각 200도에근접한데다위치감지정확도가높아대체로만족감을표시하였음 또한, 무선 HMD을이용해활동성을강화한스포츠게임들은실제운동경기에보다가까워지며향후 VR e-스포츠의새로운흐름을만들어낼것으로보임 커넥트 5 전시장에서선보인또하나의데모게임은 Tennis Scramble 이라는 VR 테니스게임이었는데, 엑스박스키넥트나위스포츠같은 2차원모션센싱게임을가상의입체공간으로확장한게임 전시장에는미니테니스코트를연상케하는플레이필드가여러개마련되었으며, 실제테니스경기처럼코트양쪽에오큘러스퀘스트를쓴선수들이자리잡고플레이하였음 게임플레이어들은실제경기를하듯미니코트를전후좌우로움직였는데, 전시회장에서는공간제약상필드를작게했지만크게만들면더큰움직임을유도할수도있음 36 www.iitp.kr
최신 ICT 이슈 게임내용도상대방이친공이내쪽으로올수록커보이게연출하는등실제테니스를하는듯한느낌을주도록만들어져이용자들로부터대체로호평을받았음 이런류의게임은스포츠활동의일환으로 VR 게임을자리잡게할가능성도제시하고있는데, 게임에대한부정적인인식을해소할수도있다는점에서주목받고있음 또한, 기존 e-스포츠에비해 VR 게임은 [ 그림 7] 오큘러스퀘스트기반 VR 테니스게임 보는사람이재미를느낄수없어 e-스포츠종목으로는부적합하다는의견이많았는데, 보는재미가아닌플레이어가직접움직이는재미라는점에서이전과다른 e-스포츠의컨셉을제시할가능성도있음 오큘러스퀘스트의발표로이제 1세대오큘러스라인업이마무리된셈인데, VR 시장이죽음의계곡을넘어기대대로새로운플랫폼으로부상할수있을지에관심이모이고있음 2014년에오큘러스가공개되고 2016년하반기에오큘러스리프트가출시되며 VR에대한관심과투자가치솟았으나 2017년이 VR 원년이될것이라는기대는 2018년으로이월되었고 2018년에도기대만큼의성과를거두었다고평하기엔부족한감이큼 그러나 VR 업계에서돌파구혹은구세주로갈망해왔던하이엔드급독립형 HMD가발표됨에따라정식제품이출시될 2019년이또다시 VR 원년으로기대를받고있음 오큘러스가공개된이후지금까지약 5년동안의시간은 VR 기술의가치와소비자수용도에대한개념검증의시기였다할수있음 기대를모았던 VR 게임이나소셜 VR의확산속도가실망스러운것도사실이지만, VR 아케이드와테마파크같은새로운유형의엔터테인먼트가등장하기도했고, 기업으로눈을돌리면이미생산성향상과비용절감의효과적도구로자리매김해가고있음 VR에대한높은관심은사실모바일이후, 즉포스트스마트폰시대를대비하고선점해야한다는기술업계의강박감이어느정도반영된면이있음 처음부터기대가너무컸기때문에실망의목소리도나온것인데, 오히려현실에발을딛고소비자와접점을찾아가는과정에서 VR의가치와활용처가정립되고효과적인기기형태들이개발되며새로운기대감이형성되는모습도보이고있음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37
오큘러스고와오큘러스퀘스트는보다많은사람들에게다가가기위한 VR 업계의고민과노력을상징하는제품으로볼수있는데, 이런성과들이쌓여사용자기반을늘려간다면차세대플랫폼으로서 VR의비전은차츰현실화되어갈수있을것임 스마트폰도등장부터현재와같은지위를확보하기까지시간이필요했다는점, 그리고사람들이언젠가영화 레디플레이어원 과같은세상이오지않을까라상상한다는점은 VR 업계에여전히많은가능성과기회가남아있음을시사함 [ 참고문헌 ] [1] VentureBeat, The DeanBeat: Will the Oculus Quest get Zuckerberg to his 1 billion VR users?, 2018. 9. 28. [2] The Verge, Oculus Quest put us in an arena-scale Wild West shootout, 2018. 9. 27. [3] Oculus Blog, Introducing Oculus Quest, Our First 6DOF All-in-One VR System, 2018. 9. 26. [4] Business Insider, Mark Zuckerberg s $3 billion bet on VR is finally paying off, 2018. 5. 1. 38 www.iitp.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