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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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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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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정책백서목차(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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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지2도작업

목 차 1. 서론 1.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2.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2. 교양 다큐 프로그램 이해 3. 롤랑바르트 신화론에 대한 이해 3.1. 기호학과 그 에 대하여 3.2. 롤랑바르트 신화 이론 고찰 4. 분석 내용 4.1. 세계테마기행 에 대한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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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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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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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연구 (2010), 제 15 권제 2 호, 한국의일상생활에서남녀의수면시간과관련요인탐색 은기수 1) 차승은 2) 요약 수면은생물학적현상으로하루 24시간의일상생활중단위활동으로는가장많은시간을차지하는활동가운데하나이다. 그러나현대사회가 24/7 사회로진전되고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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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인협회보37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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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년 1 학기 공학논문작성법 (3 강 ) 공학논문작성방법개요 좋은공학논문작성을위해서는무엇이필요한가? (1) 논리적이고정확하게글쓰기 (2강내용에연결 ) (2) Abstract 작성법의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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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

9230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27 2, * ** 3, 3,. B ,.,,,.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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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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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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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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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http://dx.doi.org/10.5392/jkca.2016.16.06.054 드라마 < 송곳 > 의기호학적분석 : 이데올로기적의미를중심으로 A Semiotic Analysis of JTBC <Awl> : Focusing on Significance of Ideology 요약 태보라 *, 최믿음 ** 동덕여자대학교방송연예과 *, KBS 방송문화연구소 ** Bora Tae(98bol@dongduk.ac.kr) *, Mideum Choi(aledma83@nate.com) ** 이연구는사회적갑을관계, 비정규직, 노동조합, 파업, 임금등시의성있는사회이슈를다룬웹툰 < 송곳 > 을원작으로제작된드라마 < 송곳 > 의스토리텔링을기호학적으로분석하였다. 먼저소쉬르가제시한계열체, 통합체개념을바탕으로드라마의서사적구조와인물및소재의특성을파악하였다. 나아가드라마가사회적이슈를어떠한방식으로재현하는지, 어떠한담론요소를구성하는지알아보고자작품속에투영된이데올로기를고찰하였다. 분석결과첫째, 비판적다원주의 (Critical Pluralism) 접근방식으로서기존의지배이데올로기를비판하는저항이데올로기가강하게드러났다. 둘째, 성역할, 영웅, 가족이데올로기와같은고전적이데올로기를강화하였다. 마지막으로자기이해와상호이해, 이기적편향등의인간성찰적이데올로기가확인되었다. 중심어 : 트랜스미디어콘텐츠 드라마콘텐츠 기호학 이데올로기 Abstract This study conducted semiotic analysis of drama <Awl>. Based on Paradigm, Syntagm concept, I apprehended the characteristics of descriptive structure of drama, characters and contemplated on ideology reflected in the drama. As a result, it has approaching method of Critical Pluralism which strongly exposes resistance ideology. The drama intensified Classical Ideology such as gender role, hero, and family ideology, also it consists of Humane Introspection Ideology such as self-understanding, mutual-understanding, and self-serving bias. keyword : Transmedia Contents TV Drama Semiotic Analysis Ideology Ⅰ. 서론 콘텐츠 OSMU 전략의활성화로인해이제는웹툰을원작으로한이종미디어콘텐츠사례를어렵지않게찾을수있다. 온라인상에서인기를얻은웹툰이드라마, 영화, 연극, 단행본등다양한유형의콘텐츠로재제작 접수일자 : 2016 년 01 월 27 일수정일자 : 2016 년 03 월 16 일 되고있기때문이다. 더욱이주목할점은강도하의 < 위대한캣츠비, 2007>, 원수연의 < 메리는외박중, 2010> 등초기의웹툰원작드라마가로맨스코미디장르였던것과달리최근의웹툰원작드라마가사회상을반영한소재로확장되고있다는점이다. 일례로 2014년후반기에방영된드라마 < 미생 > 은직장인의애환을담은스 심사완료일 : 2016 년 03 월 16 일교신저자 : 태보라, e-mail : 98bol@dongduk.ac.kr

드라마 < 송곳 > 의기호학적분석 : 이데올로기적의미를중심으로 55 토리로최고시청률 8.2% 를기록한바있다. 이와같은다중미디어전략에편승하여제작되는영상물을고찰한최근국내선행연구는크게두가지경향으로분류할수있다. 첫째, OSMU 형식및트랜스미디어의산업적전략재고및발전방향에관한연구 [1-3] 와둘째, 콘텐츠분석및개발에관련한연구이다 [4-7]. 대다수선행연구에서는트랜스미디어콘텐츠의전략방안과콘텐츠특성의핵심적요소로서스토리텔링을강조한다. 트랜스미디어스토리텔링 (transmedia storytelling) 은타미디어로확장될때각매체별특성을반영하며기존텍스트와차별성을지닌다 [8]. 트랜스미디어스토리텔링은기존원텍스트 (urtext) 의주제와개괄적인서사구조를유사한맥락으로구성하면서도매체특성을우선적으로고려하는것이다. 더욱이미디어융합 (media convergence) 현상이지배적인환경에서의트랜스미디어스토리텔링은사회, 정치, 문화동향뿐만아니라소비자의요구에부응해야하는유기적인관계에놓여있기때문에콘텐츠의의미구성과이데올로기적가치에대한논의는단편적텍스트분석의의미를넘어선다. 특히텔레비전드라마의경우현실의허구적재연을통해사회구성원들의가치체계를보여줄뿐만아니라새로운사회질서를구성하는역할을수행한다 [9]. 드라마에비춰진남성우월주의, 학력우선주의, 신데렐라신드롬등이사회적논쟁거리가되는것도이러한원유이다. 2015년하반기 (2015년 10월 24일 2015년 11월 29 일 ), JTBC 에서 12부작으로편성하여방영된드라마 < 송곳 > 은원작웹툰의인기에힘입어제작전부터화제가되었다. 특히이시대직장인들이겪고있는현장의이야기를현실적으로풀어내었다는점에서주목받았다. < 송곳 > 은비록기대에부응하는높은시청률을기록하진못하였지만연출과배우들의연기, 스토리등전체적인작품성에서 웰메이드 드라마라는평을받으며마니아층을확보했다 [10]. 이연구는 < 송곳 > 이사회적갑을관계및비정규직, 노조, 부당해고등현시점의사회적갈등이슈를소재로다루었다는점에주목하여, 통합체분석을통해서사적구조와스토리텔링의구성요소중하나인주요인 물들의갈등관계를파악하고, 계열체분석을통해이항대립구조를살펴보았다. 또한콘텐츠에내재되어있는신화와이데올로기를분석하여그의미와사회문화적함의를고찰하였다. 지배계층과저항계층의이데올로기가공존하는동시에이데올로기간투쟁을그린드라마 < 송곳 > 에대한고찰을통해현시점에시의적절한논점을제공할수있을것으로기대한다. Ⅱ. 드라마의기호학적분석초기에는언어학분야를중심으로발전해온기호학적분석은이제영화, 드라마, 연극, 만화등다양한시각적콘텐츠에도입되어현상을분석하는방법론적틀로활용되고있다 [11][12]. 이연구는드라마 < 송곳 > 을기호학적으로분석하였다. 1. 계열체적구조와통합체적구조소쉬르 (Saussure) 의관점에서기호는의미와관념의개념인 기의, 그리고기의를물질적인형태로구현하는 기표 로구성된다고보았으며기호전반의구조적체계에주목한다. 또한기표와기의가관계를맺는과정에서의미작용이일어난다고보았으며, 그과정은자의적인특성을지닌다고보았다. 소쉬르는또한의미가기호표현들간의차이에서발생한다고주장하며, 통합체 (Syntagm) 개념과계열체 (Paradigm) 개념을제시하였다. 먼저계열체개념은유사한성질이나특징을지니면서도일정한기준에따라서로분리할수있는단위들이모여있는것을일컫는다. 다음으로통합체는계열체의단위들이복합적으로조합되며스토리로형성되어다양한의미와메시지를담아내는것으로설명된다. 소쉬르의주장에따르면계열적관계는기능적인대비와차별성을포함하며, 통합적관계는각요소들의결합의가능성을의미한다 [13]. 예컨대 < 모드의체계 > 를통해의복체계를계열체적요소와통합체적요소로구분한바르트 (Barthes, 1967) 의연구에의하면, 의복의계열적요소는 신체의어느한부분에서입혀진것이

56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 Vol. 16 No. 6 다른부분에동시에입혀질수없는것들 로설명되었고, 통합적요소들은 모자에서신발까지완벽하게조화를이룬각요소들의병치 로설명되었다 [13]. 덧붙여바르트는계열체와통합체가분리되어분석되어서는안되며텍스트를최소단위로나누고 ( 계열체 ), 최소단위를묶어통합적관계 ( 통합체 ) 를살펴봐야한다고주장하였다. Ⅲ. 드라마 < 송곳 > 의구조적분석수직적 일방향적상하지시관계, 갑을관계, 비정규직, 노조파업등직장인들의사회적갈등과애환을그린드라마 < 송곳 > 에대한통합체분석, 계열체분석을통해주요서사구조와인물간갈등, 이항대립의특성을분석하였다. 2. 사회적이데올로기와신화의생산바르트 (Barthes) 는구조주의적언어기호체계를시각적이미지와같은비언어적인기호체계에적용한대표적인물로평가된다 [14]. 특히바르트는소쉬르의기호학에서거론된개념들을통해사회문화현상이나다양한텍스트의기호학적분석이가능하다고보았다. 더불어기호체계가사회문화적으로지배적인이데올로기의의미를생산하며, 그과정에서신화가형성된다고여긴다. 여기서신화란인류의탄생과종말과같은허구적인이야기를의미하는것이아니다. 신화는의미생성의핵심적인기능을수행하는일종의이데올로기 1. < 송곳 > 의통합체분석 1.1 < 송곳 > 의서사적구조노동자의권익에대한확고한신념을지닌부진노동상담소소장구고신은불이익을당하는노동자를위해일한다. 반면이성적이고매사철두철미한성격을지닌마트의야채청과파트과장이수인은회사의부당한직원해고요구를거부한다. < 송곳 > 은위의두사람이이수인의직장에서벌어지는부당해고에대항하며벌어지는사건들을파헤치며다양한사회적인간관계의상호작용을조명한다. 작품전반의회차별서사흐름은다음 [ 표 1] 과같다. 적인코드를일컫는다. 즉바르트는텍스트안에숨겨 진이데올로기적인부가의미 (supplementary meaning) 체계를파악하는도구로써신화를사용하는것이다 [14]. 예컨대바르트의신화론 (Mythologies) 에서지배적이데올로기는사회적통념과같이 당연한것 으로여겨지며, 이러한일련의의미작용의양식을신화라본다. 즉 2차적의미과정에서생긴신화는자연스럽게한사회및집단등의가치나사상을이해할수있게한다. 매스미디어의역할을연구하는커뮤니케이션학문이이데올로기, 신화를활발히분석하는이유도동일한맥락에서이해할수있다. 특히유럽을중심으로발전한비판적시각의커뮤니케이션연구자들은미디어가정신적생산물을생성한다고주장한다. 이연구는매스미디어의대표적유형인텔레비전드라마를한편선정하여드라마에담겨있는기호체계를분석하고이를바탕으로미디어가생산한정신적생산물을파악하고자한다. 구체적으로드라마가표출하고있는사회적이데올로기와이과정에서형성된신화를살펴볼것이다. 표 1. < 송곳 > 의서사적흐름 회차주요단어서사내용 1회임금체불, 해고지시 2회산재처리, 지시거부 구고신, 노동자의체불임금을받아줌이수인, 정부장으로부터판매사원해고지시받음구고신, 산재처리를받지못한노동자를도움이수인, 직원들과소원한관계 & 해고지시불응 3회 노조현장 이수인과노동상담소구고신의만남 4회 해고대상 황준철, 협력업체의접대사건으로해고위기 5회 징계위원회 황준철, 징계위원회에서의극적해명 6회 노동조합 노동조합의결속과회사의회유와협박 7회 근로계약 회사와의본격적인갈등시작 8회 월급삭감 조합원의월급삭감 9회 피켓시위 지노위의판결에대한회사측의재심신청 10회인사이동 새로온고과장의이간질로인한직원들의분열 11회노조파업 본격적인파업시작 12회직장폐쇄, 협상 파업과직장폐쇄, 협상과또다른국면의시작 총 12화로구성된드라마 < 송곳 > 은주인공이수인과구고신, 주변인물의다양한갈등과해결과정을그려내며서사적구조의특성을드러낸다. 구체적으로이수인이근무하는마트에서벌어지는사건을중심으로, 중국집배달원이받지못했던임금을받아내는상황, 산재

드라마 < 송곳 > 의기호학적분석 : 이데올로기적의미를중심으로 57 처리를받지못한미화원을돕는과정, 마트직원황준철의결혼준비및개인상황, 부진노동상담소의문소진이노조에가입하게된배경, 상담소에서만난차성학이근무하는버스회사의노조상황등의다양한인물들의일화를고루삽입하여복합적서사를보여준다. 또한일화적구성 (episode configuration) 의서사구조와더불어이수인의유년시절과군대이야기, 구고신의젊은시절일화, 정민철부장의신입시절이야기, 마트직원주강민과황준철의학창시절이야기등주요인물들의회상장면이다수삽입되면서단순시계열적평면구조가아닌입체적서사구조라는특성을보인다. 구체적인등장인물간관계는 [ 그림 1] 과같다. 1.2 인물의갈등구조노동상담소소장구고신은노동자의권익을보호하기위해일하며여러고용주와갈등을겪고, 이수인은직원의해고지시에불응하여회사내상사와갈등관계에놓인다. 또한외국계열회사인푸르미마트의직원들과관리직및임직원사이의갈등구조역시지속되며, 후반부에는두주인공인구고신과이수인역시견해차이를보인다. 주목할만한부분은주인공이수인의내적갈등이비중있게다루어진다는점이다. 또한직원, 즉노동자들사이에서끊이지않고벌어지는불협화음및다양한이해관계속에서일어나는심리적갈등의지속이다. 노동자들의갈등구조는외부적인사건에의해유발됨과동시에조직내부나개인이갖고있는내적갈등요인에의해야기된다. 따라서 < 송곳 > 의서사적구조를통해발견할수있는인물의갈등요인은외부적인것과내부적인것으로구분할수있는데, 간부와직원관계갈등의외부적인요인은시계열적사건의양상에따라해고지시 노동조합탄압 월급삭감 간부의이간질 파업저지등으로변한다. 주인공이수인의내부적갈등요인은노동자들의불협화음속자신의감정적동요에서기인하며, 대부분군대시절의경험적일화를통해회상되고인지된다. 작품속회상장면은회당평균세신 (scene) 이삽입되었는데, 인물의내적갈등을구현하는데큰역할을한다. 그림 1. 등장인물관계도 2. < 송곳 > 의계열체분석두주인공인이수인과구고신은유사한사상을지니고있지만세부적인인물의성격과특성은차이를보인다. 이수인은이성적, 비판적, 비타협적이며구고신은감성적이고일부현실타협적인부분이존재한다. 반면주갈등관계인임직원과일반직원사이에는극명한특성차이를보인다. 권력의상부구조에있는인물은주로남성이었으며, 현실적, 이성적, 권위적인특성을보였다. 권력의하부구조에있는직원은주로여성이었으며, 감정적, 비주체적인특성을지녔다. 그러나사회적권력구조가갖고있는고정적관념들에대한비판의식을강하게표출하였으며, 탈권력구조를지향하는저항이데올로기적특성을지녔다. 앞서말한것처럼임원및관리직과일반직원의성별구도가남성과여성으로극명하게대조를이루며고전적성역할이데올로기가강화되었다. 또한주인공이수인의적극적이고희생적인행동과일반직원들의개인주의적이고수동적인행동양식의대조를통해기존의영웅이데올로기형식을벗어나지못했다. 이러한고전적성역할이데올로기와영웅이데올로기의특성을강화하며현실적인사회의구조적한계와문제점들을재현해낸다.

58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 Vol. 16 No. 6 서사구조속의일화적소재를비교해보면이수인과대다수의직원들, 일부관리직직원들은행동및인지변화의계기를가족구성원과의관계에서찾는다. 이상적인삶의추구에대한원동력과궁극적인목표를 화목한가정 으로설정하며고전적가족이데올로기를강화시켰다. 한편두주인공이수인과구고신의회상장면은중요한계열체적의미를지닌다. 이수인의군대시절회상과구고신의취조실에서의경험회상장면에는권력에대한저항의지와사회구조의모순이드러나있다. 그러나여기에는기존의지배이데올로기저항과는다른요소가존재한다. 그중하나가갈등을일으키는요인에대한해석이다. 작품속회상장면은외부적요인에의해갈등이야기된다고당연시여겨왔던문제들이단순히비합리적인권력과지배구조에서비롯되는것이아니라, 인간의본성에서기인한다양한심리적요인이동시에발현되어작용하는것임을보여준다. 또한직원들과크고작은마찰을끊임없이겪었던중간관리자정민철부장의입사시절, 위기및승진과정, 현재상황과갈등을담은다양한일화들은그의일생이특별하지않은평범한인간사일수도있음을말해준다. 이를통해주어진환경에따라누구나정부장이될수있음을시사한다. 더불어직원, 정부장및다양한사람들이마찰을겪고해결하는과정에서본인에게만유리한방향으로생각하고행동하는현대인들의이기적편향의사고방식을그려낸다. 유사한맥락에서다니엘과피테르 (Danielle & Pieter) 는미디어다원주의의네가지접근법중비판적다원주의 (critical pluralism) 에서논쟁및헤게모니를포함한사회적맥락의이데올로기가담론화된다고보았다 [15]. 구체적으로다니엘과피테르 (Danielle & Pieter) 는 긍정 / 비판, 다양성 / 다원성 ( 다원주의 ) 이라는두가지축을중심으로미디어다원주의를 긍정적다양성, 비판적다양성, 긍정적다원성, 비판적다원성 으로구분하였다 ([ 그림 2] 참조 ). 긍정적다양성은미디어가사회의이질성을존재하는그대로반영하여표현함을의미하며, 이러한특징에기인하여 사회를반영하는거울 (mirror of society)' 로개념화된다. 반면긍정적다원주의는미디어가사회적다양성을그대로반영하여전송하는것이아니라, 담론을형성하는과정에미디어가적극적으로개입하여일정역할을수행한다는접근법이다. Ⅳ. 담론과신화적이데올로기의형성 1. 비판적다원주의 (critical pluralism) 이데올로기 : 비판과저항-갑을관계, 노동자권익드라마 < 송곳 > 의서사적구조의통합체분석과이항대립의특성을비교한계열체분석을통해부조리한사회적권력에대한저항갈등이가장극명하게드러남을알수있었다. 권력에대한저항은사회적역할에대한불만으로부터기인하였으며, 이러한불만은노동자의권익신장에대한의식을강화시켜논쟁을유발하였다. * 색칠된부분이드라마 < 송곳 > 의비판적다원주의이데올로기영역임그림 2. Four approaches to media pluralism 한편비판적다양성은미디어가사회의모습을반영하는거울이라는측면에서긍정적다양성접근법과다르지않다. 다만비판적다양성은사회가경제구조를비롯한불평등한구조위에서개념화된다고생각하며, 이러한불평등이미디어재현에부정적인영향을미친

드라마 < 송곳 > 의기호학적분석 : 이데올로기적의미를중심으로 59 다고여긴다. 미디어를 문화산업 에비유하는것도이러한맥락에서설명될수있다. 마지막으로비판적다원주의접근법은미디어를투쟁의장, 혹은논쟁의장으로묘사한다. 이접근법은미디어가이데올로기에대한담론적논쟁을다루며, 사회는미디어에의해재현되고재생산된이데올로기적갈등, 논쟁, 투쟁등으로특징지어진다고여긴다. 이와같은관점에서 < 송곳 > 은기존권력구조의지배이데올로기에대응, 저항하는비판적다원주의이데올로기의영역에존재한다고볼수있다. 2. 고전적이데올로기 : 성역할, 영웅, 가족성역할에대한논의는과거에서부터현재까지지속되어왔으며, 단순히국내문제에국한되지않는다. 서구적시각의남성우월주의와동양권의남존여비사상은우리가남성중심역할의사회문화적체제에익숙해지도록만들었다. < 송곳 > 에서도직위에따른성별차이가극명하게드러나며, 구체적으로주요보직과의사결정권자의대부분을남성으로설정하고하위노동자와비정규직인원을대다수여성으로그려냄으로써전통적인성역할이데올로기를구현해낸다. 고전적인성역할의연장선으로기존의영웅적서사에서도영웅적인물은주로남성으로재현된다. < 송곳 > 에서도주요인물을 영웅화 시키는요소가끊임없이작용한다. 주인공인이수인과구고신은남성적, 적극적, 자기주도적이며정의로운사명감을지닌인물로형상화된다. 또한사회적주류에게지배당하는타자 (others) 로형상화된일반직원들의부당한처우개선과권익을위해무조건적인희생을하며불이익을감수한다. 이러한모습은타자에게영웅혹은신적인존재로서의가치를부여한다. 다만기존의영웅서사와 < 송곳 > 에서발견된영웅서사에는주목할만한차이점이발견되었다. < 송곳 > 의주인공들은완벽한영웅적능력을갖추지못했으며, 오히려서투르고, 불안정하고, 미흡하며때론독선적인모습을나타낸다. 이러한 지극히인간적 인모습의영웅을통해현실에존재할법한, 혹은간혹존재하는현실적영웅의이데올로기를담아낸것이다. 한편등장인물이지닌캐릭터의선과악, 지위의높낮음을막론하고인물의주체적행위라여겨지는대부분의행동들이각자의가족과연계되어있다. 즉, 대다수인물들은행위의동기를가족과의관계성에서찾는다. 존재가치에서부터사회생활의영위, 금전적안정에대한욕망등다양한사회적활동을가족과연계시킴으로써개인은가족과상시상호유기적관계에있음을확인한다. 가족집단이사회체계질서유지의유용한구성요소로인식되며부각된가족이데올로기는산업화의진행과더불어더욱중요시여겨졌다. 현재는 1인가구, 무자녀가족등새로운형태의가구가출현하며가족개념이다각적으로변하고있는시점이나 < 송곳 > 에서는변화된가족개념이나인간의개별성보다는고전적가족집단과의연계성을강조하여서사를이끈다. 다수의등장인물이지닌내적갈등과구체적행위의원동력은가족과의상호적관계에서기인한다는것을강조하며고전적가족중심이데올로기를강화한다. 3. 성찰적이데올로기 : 자기이해와상호이해, 이기적편향주인공이수인과구고신은사건의표면적해결성과에만연연하지않는다. 그들은사건의해결과정에주목하고, 인간의본질및상호관계에대한물음을끊임없이던지며각자의과거회상을통한성찰을지속한다. 주인공들의경험회상은인간의기본적심리를투영하며자기이해 (self-understanding) 에대한스펙트럼을넓힌다. 이를통해인간의무의식과본질에관한포괄적이해를돕고자하였다. 산업화이후경제성장의가속화와함께무한경쟁문화가확산되었고, 사회 경제적성공이라는정형화된목표에도달하기위한물질적이고목적지향적인삶의패턴이만연했다. 그러나최근정신적가치의중요성이대두되고인간관계에대한원론적관심이높아지며, 사람에대한이해와성찰을통한깊이있는사고방식이요구되고있다. 드라마 < 송곳 > 에서는주인공이수인의시각에서다양한사회관계속구성원간의상호이해 (mutual-understanding) 를고찰한다. 구고신의경우에도노동집회를하며생명을잃게되는동료나본인을

60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 Vol. 16 No. 6 고문했던고문관에대한경험적회상을통해타인에대한이해를시도한다. 작품속에나타난자기이해와상호이해는궁극적으로나와타인에대한성찰의계기를갖고인간본성에대해탐구하고자하는노력으로해석되며, 단순히결과나목적지향의인간관계보다유대및상호협력을우선시하는관계를지지한다. 한편드라마 < 송곳 > 에서는편파적으로본인에게만유리한방향으로생각하고행동하는이기적편향 (self-serving bias) 의인물이대거등장한다. 권력의지배층에있는사람들뿐만아니라노조가입자, 비정규직등권력의하부구조에있는사람들모두상황에따라이기적편향의모습을강하게드러낸다. 때로는이러한이기적편향의욕구들이나아가집단중심적편향의형태로발전되기도하는데이장면들역시인간에대한심도있는성찰의지를불러일으킨다. 이는권력과지배및사회적관계에관한다양한논의의저변에 인간의본성탐구 라는또다른과제가내포되어있음을시사하며, 인간에대한성찰적이데올로기를강조한다. 그림 3. 연구의함의도식화 Ⅴ. 결론및논의이연구는드라마 < 송곳 > 에나타난이데올로기를알 아보기위해기호학적분석을실시하였다. 분석결과다음과같은논점을도출하였다. 첫째, 비판적다원주의영역에서지배권력에대한저항의이데올로기가나타났다. 현재사회문제로대두되고있는 갑질논란 의다양한사건들과맞물려지배이데올로기에대한무조건적수용에반 ( 反 ) 한정서를적극적으로드러냈다. 특히갑과을로확연히구분되어있는현실의재연을통해현시대상을비판적으로보여주는미디어의비판적다양성 (Critical Diversity) 에서한발더나아가, 지배계층과저항계층의투쟁속에서협상을이끌어내는과정을보여준다. 즉이데올로기적갈등과논쟁속에서새로운사회질서를구성하고자하는매스미디어의역할을수행한것이다. 둘째, 일부고전적이데올로기를강화시켰다. 먼저임직원및간부대부분은남성으로구성되었으며, 노동조합원들사이에서도주도적역할은남성이차지하는등사회적체제의남성역할중심및권위주의적전통의성역할이데올로기를확인할수있다. 또한주인공의적극적이고희생적인행동은기존의영웅이데올로기를강화하며, 다수의등장인물이사회구성원으로서의삶을살아가는데에도가족이가장큰영향력을갖는모습을통해고전적인가족이데올로기를보여주었다. 드라마 < 송곳 > 은단순히노동자들의이데올로기만을담고있지않았으며, 오히려현실과는괴리감이느껴지도록노조활동이미화된장면도적지않았다. 그러나 2003년을배경으로시작된서사적구조는현시대의다양한사회적 개인적문제점들을고찰하며성찰할수있는담론의요소를포함하고있었다. 결과적으로이연구는다음과같은의의와한계점을갖는다. 첫째, 트랜스미디어콘텐츠의성장과맞물려가속화되고있는콘텐츠연구및개발에관심을기울이는데도움이될것이다. 둘째, 사회적이슈가되고있는일부권력층의비합리적갑을관계사건에대한대중적저항을이해하고, 드라마가내포하는이데올로기적다양성에대해이해하는계기가될것이다. 셋째, 노동개혁법안의세부적내용과실효성에대한쟁점이대두되는현시점에다각적으로재현된현실에마주할수있게하며, 시대적논쟁에대한다양한논점을제공할것이다.

드라마 < 송곳 > 의기호학적분석 : 이데올로기적의미를중심으로 61 그러나작품의특수성과의미구성에대한구체적인이해를돕기위해추후연구에서는기호학적분석외에도영상언어의기술적코드분석과신 (scene) 별분석, 영상텍스트코드분석등이추가되어작품의영상미학적논의가병행될필요가있다. 구체적으로드라마와같은허구적텍스트는본논문에서살펴본개별코드 ( 서사구조, 등장인물의유형 ), 이데올로기적코드외에도장르코드, 문체코드, 상호텍스트적코드등이해독과정에매개되어있다 [16]. 산업, 제작자, 수용자사이의상호관계속에서형성되는장르코드와드라마가표현되는형식이나문체를의미하는문체코드분석등이시행될필요가있다. 영상분석이추가된후속연구를통해보다풍성한논의가이루어지길바란다. 참고문헌 [1] 김수철, 강정수, 케이팝에서의트랜스미디어전략에대한고찰, 언론정보연구, 제50권, 제1호, pp.84-120, 2013. [2] 유제상, 트랜스미디어와사용자참여에관한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 제21권, pp.185-209, 2015. [3] 임종수, 방송콘텐츠의 OSMU 활용방안연구, 한국언론학회심포지움및세미나, pp.35-64, 2007. [4] 남정은, 김희경, 트랜스미디어콘텐츠유형에관한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 제20권, pp.23-49, 2015. [5] 서성은, 트랜스미디어스토리텔링으로서 < 미생 > 의가능성과한계, 語文學, 제128권, pp.277-308, 2015. [6] 신동희, 김희경, 트랜스미디어콘텐츠연구 : 스토리텔링과개념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 권, 제10호, pp.180-189, 2010. [7] 정일형, < 미생 > 을통해본비주얼구성요소의공간에관한연구, 언론학연구, 제19권, 제1호, pp.281-307, 2015. [8] H. Jenkins, Convergence Culture: Where Old Media and New Media Collide, New York & London: New York Univ. Press, 2006. [9] 백선기, 김승희, 텔레비전드라마의갈등표출과이데올로기적의미 : 드라마아줌마에대한기호학적분석을중심으로, 기호학연구, 제10권, pp.157-195. [10] http://www.tvreport.co.kr/?c=news&m=newsvi ew&idx=846995 [11] 허진, 시각기호의의미작용에대한이해와해석범주에대한고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 권, 제7호, pp.94-101, 2012. [12] 권경민, 만화분석에관한방법론적고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7호, pp.68-76, 2007. [13] 오장근, 소쉬르의기호학적전통과뮤직비디오 : 뮤직비디오 불면증 을대상으로한기호학적분석가능성, 기호학연구, 제21권, pp.311-331. [14] 조창연, 디지털시대의제품의미생성작용에대한광고기호학적접근 : 소쉬르와퍼스의기호학과그관점을넘어서, 기호학연구, 제12권, pp.244-285, 2002. [15] R. Danielle and M. Pieter, Media, pluralism and democracy: what's in a name?, Media, Culture & Society, Vol.37, No.7, pp.1042-1059, 2015. [16] 주창윤, 영상이미지의구조, 나남, 2015. 저자소개태보라 (Bora Tae) 정회원 2004년 8월 : 동덕여자대학교방송연예과 ( 석사 ) 2012년 2월 : 한양대학교신문방송학과 ( 박사수료 ) 2015년 3월 ~ 현재 : 동덕여자대학교방송연예과조교수 2007년 6월 ~ 현재 : 극단디캐츠공동대표 < 관심분야 > : 방송영상콘텐츠, 연극영화콘텐츠, 뉴미디어콘텐츠

62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 Vol. 16 No. 6 최믿음 (Mideum Choi) 정회원 2010년 2월 : 한양대학교신문방송학과 ( 석사 ) 2015년 2월 : 한양대학교신문방송학과 ( 박사 ) 2015년 6월 ~ 2016년 5월 : KBS 방송문화연구소객원연구원 2015년 3월 ~ 현재 : 동덕여자대학교교양교직학부강사 < 관심분야 > : 미디어수용자, 방송및영화산업, 뉴미디어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