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째, 한국선교 120 주년기념비전 7 개선언문을채택하였다. 이선언문을대회가진행되는 곳마다참여자들이함께낭송하게될것이다. 1. 우리는 120년전에흑암의이땅에언더우드 1세와아펜젤러선교사를포함한많은선교사들을보내사빛되신예수생명을주신하나님께진심으로감사를드리며그은혜를잊지않고보답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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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회와세계선교정책 (Target 2030/MT2020 운동중심 ) Korea's Massive Mobilization For Missions 강승삼 (KWMA 사무총장 /2006 선교대회본부장 ) 한국교회는 1907년성령님이이끄시는대부흥의물결과함께해외선교가시작되어오늘날 1천3백여만성도, 5만 4천여교회, 180개국에 17,000여명 1) 선교사를파송한세계선교제2 등국가가되었다. 전세계에흩어져있는 650만한인사회에도 4000여개의디아스포라교회가있다. 2) 북미주한인교회는 600여명의선교사를파송하고있다. 세계기독교역사에서도빠른교회성장과영적부흥그리고세계적인교회의등장과교회지도자의배출등은크신축복이었다. 이는전적으로하나님의은혜요한국교회지도자들과성도들의복음순종의결과라고믿는다. 그러나한국교회전체적으로볼때아직도 85% 의교회들은세계선교에동참하지않고있는실정이다. 2007년이면한국교회의평양대부흥운동과해외선교를시작한지 100주년이되는해이다. 그러므로한국교회의 2006년세계선교대회와세계선교전략회의는 (NCOWE IV) 중요한의미를갖는다. I. 2006 년세계선교대회특징은무엇이며어떻게진행되는가? And Characteristics of The Korean World Missions Congress 2006 먼저 2006 년세계선교대회의특징을몇가지들겠다. 첫째, 2006 년세계선교대회주제가 한국교회부흥과세계선교동력화의비전 으로정하고 < 한국교회여일어나선교일등국이되어라 ( 사 60:1> 의표어로삼았다. 둘째, 구체적인목표를네가지로결정하였다. 1향후 25년간한국선교의재도약을위한한국교회 50% 이상선교에동참하게한다. 2지역선교대회를통한지역교계의자발적인선교활성화를촉진한다. 3MT2020 프로제트와 Target 2030 프로젝트를전개한다. 2020년까지백만자비량선교사파송운동과 20230년까지십만선교정병파송운동을각교단과선교단체들이적극적으로추진한다는것이다. 특히 Target 2030은한국교회성도 300명당선교정병한가정파송운동 (1/300운동) 이다. 4세계복음화완수를위한한국교회연합 / 협력과역할분담의청사진을제세한다. 셋째, 한국기독교총연합회 (CCK) 와한국세계선교협의회 (KWMA) 가공동주최하고각교단이주관하고모든선교단체들이함께참여하여 2006년 6월 1일-30일까지전국순회선교집회를진행한다는것이특징이다. 1) 2004 년 1 월현재 KWMA 가조사한공식통계는 12,159 명이다. 그러나선교현지선교사들에의한비공식통계를합치면현재 1 만 7 천여명이다. 2) 미국과캐나다에세워진한인교회만도 3 천여개가넘고북미주한인교회를통해서파송된선교사가 600 여명이넘는다. - 1 -

넷째, 한국선교 120 주년기념비전 7 개선언문을채택하였다. 이선언문을대회가진행되는 곳마다참여자들이함께낭송하게될것이다. 1. 우리는 120년전에흑암의이땅에언더우드 1세와아펜젤러선교사를포함한많은선교사들을보내사빛되신예수생명을주신하나님께진심으로감사를드리며그은혜를잊지않고보답할것을다짐한다. 2. 우리는선교120년동안 5만 4천교회, 1,200만성도, 13,000 여명선교사를파송하는부흥을주신하나님께감사드리며전교회의선교활성화운동, 전신자의선교사화운동을통해한국교회의갱신과부흥, 그리고세계선교의사명을다할것을다짐한다. 3. 우리는교회, 교단선교부 ( 회 ), 선교단체가거룩한협력을통해앞으로 2030년까지선교사파송국 1위를목표로세계선교를위해총력을기울일것을다짐한다. 4. 우리는한마음으로 10만명의선교정병과 100만명의자비량선교사를파송하여이목표를달성하기위해구체적으로행동할것을다짐한다. 5. 우리는세계선교의주체이자모판이지역교회임을인정하고이비전을성취하기위해한국교회의 50% 이상이선교에적극동참하도록총력을기울일것을다짐한다. 6. 우리는전방개척지역으로선교자원을확산하여우리에게맡겨주신미완성선교과업의성취를위해최선을다할것을다짐한다. 7. 우리는미완성선교과업의성취를위해양적성장뿐만아니라질적성장도반드시필요하다는것을인식하고선교사토털멤버캐어네트워크구축운동, 선교신용평가시스템확산운동을적극펼칠것을다짐한다. 다섯째, 종전의선교대회와또다른하나의중요특징은전교회의선교활성화와전신자의선교사화운동을통하여 Target 2030과 MT2020 프로젝트가탄생되었으며선교전략으로서는남은과업완수를위하여연합과파트너십, 전방개척선교, 양적선교성장과더불어질적선교성장을위하여 25년간 5차례에걸친 5개년계획을단계적으로선교전략시스템과선교인프라구축과선교연구개발을위한 R&D를전개해나간다는특징이다. 다음은 2006 년세계선교대회의개요와진행을약기하겠다. 행사명 : 2006년세계선교대회 (WMKorea 2006) 일시 : 2006년 6월 1일 ~ 30일 장소 : 서울및전국주요대도시 표어 : 한국교회여일어나선교일등국이되어라!( 사 60:1) 주제 : 한국교회부흥과세계선교동력화의비전 주최 : 한국기독교총연합회 / 한국세계선교협의회 홈페이지 : www.wmk2006.com 총예산 : 10억원 선교대회목적 : 2004 년현재 1 만 7 천여명의선교사파송에도불구하고여전히선교에 동참하고있지않은 85% 의교회를깨워한국교회부흥 / 갱신과전교회의세계선교동력화를 - 2 -

이루어하나님께영광을돌리고자함을목적으로한다. 선교대회목표 : 향후 25년한국선교의재도약을위한한국교회 50% 이상선교동참 지역선교대회통한지역교계의자발적인선교활성화촉진 Target 2030 (10만선교정병 ), MT2020 (100만자비량선교사 ) 파송운동 세계복음화완수를위한한국교회연합 / 협력과역할분담의청사진제시 2006년세계선교대회전야축제리셉션 : 일시 : 2006년 5월 30일 ( 화 ) 오후 4시 ~ 9시장소 : 명성교회신교육관국제홀 ( 명일동 ) 대상 : 세계선교대회조직및기독교지도자, 국제선교지도자등약 1천여명주최 :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국세계선교협의회주관 : 2006년세계선교대회 /NCOWE IV 준비대회장협력 : CBS CTS C3TV 국민일보내용 : 한국기독교선교 100주년기념및선교대회전야제공연크리스천연예인출연 CCM, 성극, 성가찬양제등각종공연예배및비전선포식, 세계선교대회성공적개최를위한예배세계선교대회로드맵발표, 세계선교대회전체일정및진행사항발표만찬및교제 선교대회개회예배일시 : 2006년 6월 1일 ( 목 ) 장소 : 인천내리교회대상 : 선교사, 선교지도자, 목회자, 평신도선교지도자등약 10,000여명주제 : 한국교회의부흥과세계선교동력화의비전강사 : 박종순목사 각교단의지역순회선교집회진행방안지역대회전각교단별지역교회를순회하면서순회선교집회를개최한다. 주일예배, 수요예배, 금요기도회, 새벽기도회및주간집회등을통해선교사와성도가한자리에모여선교비전을나누는선교집회로갖는다. 지역세계선교대회진행방법장소 : 전국 18개지역에서지역선교대회개최함일정 : 2006 년 6 월중 1~3 일간개최경비 : 강사비및제반경비는중앙진행본부와긴밀한협조하에지역대회의 헌금및후원금으로충당한다. 지역선교대회행사방법 - 3 -

지역선교대회 : 지역교계가연합하여조직하고개최한다. 선교장터 : 선교단체들이지역선교대회를하는여러교회에선교현장을소개등. 선교세미나 : 선교단체와지역교계가함께개최 한예로서서울지역은 4개지역으로나누어선교대회를개최한다. 선교바자회 : 성도들대상, 3일간개최선교세미나 : 선교단체에서주관하는행사선교콘서트 : 유명 CCM 가수들과함께하는선교중심의콘서트로서첫째, 셋째날개최선교부흥회 : 지역교회를대상으로하는연합선교부흥회 지역 장소 6월 12일 ( 월 ) 6월 13일 ( 화 ) 6월 14일 ( 수 ) 강동 명성교회 이동원목사 김삼환목사 최성규목사 강남 사랑의교회 길자연목사 정삼지목사 정필도목사 강서 제자교회 이정익목사 오정현목사 이용남목사 강북 장석교회 옥한흠목사 노태철목사 이철신목사 II. 2006 년선교전략회의 (NCOWE IV) 특징과진행사항이다. Outlines and Characteristics of NCOWE IV 2006 먼저, 2006 선교전략회의 (NCOWE IV) 의특징이다. 첫째, 주제를 함께협력하여전방개척선교를통한남은과업을완수하자 는것이다. 둘째, 목적을 < 한국교회를깨워한국교회부흥 / 갱신및전교회의세계선교동력화를목적으 로하는선교대회와병행하여헌국선교를평가하고선교협력시스템을구축하며전방개척선 교로남은과업완수를위하여선교전략을제시함을목적으로한다.> 는특징이다. 셋째, 구체적인목표네가지를선정하였다. 12006년세계선교대회에적극적으로협력한다. 2세계복음화완수를위한한국교회연합과협력의청사진을제시한다. 3한국교회선교의과거를평가하고반성하고전방개척선교지향적선교전략을도출한다. 4저비용, 고효율선교정책을지향하여총체적선교방법, 사자선교전략 (Four Self-Strategies), 그리고내부자선교전략 ( Insider's Movements) 을개발한다. 넷째, 25 개의위원회를조직하여각위원회별로준비본부에서제시한방향을기준으로구 체적인전략을도출하여낼것이다. 25 개분야별전략회의위원회가미리조직되어참석자들 이각분야에속한다. 각위원회는다음과같다. 전문인선교위원회 / 미전도종족ㆍ전방개척선교위원회 / 의료선교위원회 / - 4 -

외국인근로자선교위원회 / 선교사자녀교육위원회 / 청년대학생선교위원회 / 북한선교위원회 / 중국선교위원회 / 이슬람권선교위원회 / 불교ㆍ신도권선교위원회 / 힌두교권선교위원회 / 카톨릭권선교위원회 / ( 구 ) 공산권선교위원회 / 인터넷선교위원회 / 한인디아스포라선교위원회 / 기독교교육자위원회 / NGO선교위원회 / 스포츠ㆍ문화선교위원회 / 선교사토털캐어위원회 / 교회선교활성화위원회 / 선교신학위원회 / 선교훈련교육위원회 / 선교사회과학위원회 / 청소년선교위원회 / 어린이선교위원회 다음은 NCOWE IV 의개요와진행일정이다. 2006 세계선교전략회의 (NCOWE IV) 및분야별위원회회의개요일시 : 2006 년 6 월 7 일 ( 수 )~ 10 일 ( 토 ), 3 박 4 일장소 : 할렐루야교회대상 : 선교사, 선교지도자, 목회자약 1,500 여명주제 : 함께협력하여전방개척선교를통한남은과업의완수목표 : 12006년세계선교대회에적극적으로협력한다. 2세계복음화완수를위한한국교회연합과협력의청사진을제시한다. 3한국교회선교의과거를평가하고반성하여전방개척선교지향적선교전략을도출한다. 4저비용, 고효율선교정책을지향하여총체적선교방법, 사자선교전략 (Four Self-Strategies), 그리고내부자선교전략 (Insider's Movements) 을개발한다. 자비량 / 전문인선교전략회의개요일시 : 1서울-대전지역 : 2006년 6월 3일 ( 토 ) 10am ~ 6pm ( 지구촌수지성전 ) 6월 4일 ( 일 ) 13pm ~ 21pm ( 지구촌분당성전 ) 2부산-대전지역 : 2006년 6월 6일 ( 화 ) 10am ~ 21pm ( 부산 00교회 ) 3올림픽홀 : 2006년 5월 28일 ) 주일 ) 3pm ~ 9pm (UBF 주관 ) 장소 : 지구촌교회 ( 이동원목사 ), 부산00교회 ( 000 목사 ) 대상 : 자비량 / 전문인선교사, 전문인선교단체장및관계자, 관심자및평신도 5천여명주최 : CCK/ KWMA/ KAT 주관 : NCOWE IV 전문인선교전략회의위원회 / 지구촌교회선교부 / 부산지역선교대회본부장 / 수영로교회선교국 /UBF 총괄 : MT2020 본부장 ( 황성주 )/2006선교대회본부장 ( 강승삼 ) 2006선교대회와 NCOWE IV를위한기도협력요청사항이다. 교단들과선교단체들의적극적인참여와협력이있도록 각도, 시, 군등지역교계가스스로적극적인참여되도록 한국교회가남은과업완수의비전을공유하며목표를이루어주시도록, 즉, - 5 -

1) 한국교회의 50% 이상이선교에동참하하게하여주소서! 2) 한국교회의전성도가선교사정신으로성령으로무장시켜주옵소서! 3) MT 2020운동이 (2020꺼지백만자비량선교사파송운동 ) 원만하고연합적으로이루어지게하소서! 4) Target 2030운동 (2030년까지십만선교정병파송운동 ) 이은혜로잘진행되고이루어지도록하여주소서! 5) 2006 세계선교대회와 NCOWE IV가성령님의크신은혜와인도하심을받게하여주소서! 6) 대회조직과지역대회조직이은혜롭게잘진행되게하여주소서! 7) 모든참여자들과국내외강사님들이잘협력하게하소서! 모든교회가선교예배, 선교기도회등각종선교집회를마련할수있도록 계획에서부터실행까지성령님의강력한인도하심을계속받도록. III. 한국교회세계선교운동의중요목표와기대치는? Values, Goals and Expectations Toward Korea's Massive Movements For Frontier Missions 우리한국교회는 21세기들어서면서부터교회성장둔화현상이두드러지며더불어세계선교에까지영향을주고있다는평가이다. 세계선교의과업은아직도많이남아있다. 20억의미전도종족을위한전방개척선교의과업그리고세계선교의협력과정책개발도미흡한편이다. 그래서한국교회선교지도자들은주님의지상명령을질적, 양적으로더욱힘있게순종하기위하여 2006세계선교대회와선교전략회의 (NCOWE IV) 를개최키로하였다. 이를통해우리한국교회가목표로하는중요세계선교비전운동은ᄀ전교회의선교활성화운동, ᄂ전신자의선교사화운동, ᄃ10만선교정병파송운동과 100만자비량선교사파송운동, ᄅ전방개척선교운동, ᄆ토탈멤버케어네트워크구축운동, ᄇ선교신용평가시스템확산운동, ᄉ선교전문화와선교협력운동등, 이 7가지선교운동을 2005년부터전개해나가기로하였다. 교회선교활성화운동의목표는무엇인가? 이선교대회를통해서전교회의선교활성화를목표로삼아한국교회의최소한 50% 교회를세계선교에동참하게하는데있다. 그리고전신자의선교사화운동을통해서 2030년까지 10 만선교정병파송운동을확산하고, 2020년까지 100만자비량선교사파송운동을펼쳐나가는데목표를둔다. 그러면교회가어느정도선교해야선교활성화되었다고할것인가? 미국교회선교위원회연합회 (ACMC) 에서고안된 5 가지교회선교측정기준 3) 을참고하여한 3) 1 목사와선교위원회와같은선교지도력의구비, 2 교회선교의정책, 목표, 전략의수립, 3 선교교육과비전제시그리고선교기도의자극, 4 선교사의발굴과양성그리고선교사의파송과관리, 5 선교예산과재정지원영역등 5 가지로평가의틀이다. - 6 -

국의상황에맞는교회선교활성화기준을생각해본다. 첫째, 교회가선교의의미를잘알고성도들을대상으로재교육및동원할수있는해외선교부 / 해외선교위원회와선교회원이조직되고선교회비가활성화되어있는가? 둘째, 교인 300명당 1가정 /2명이상의선교사를파송하거나또는 7~15가정이상의선교사를협력후원하는교회인가? 셋째, 연최소 1-2회정도의해외선교관련집회를개최하며, 넷째, 연간교회재정의 10% 이상과전성도 (70% 아상 ) 의세계선교회원의가입과, 다섯째, 당회에서부터청년ㆍ대학부에이르기까지연 1회이상의단기선교가실시되고있는지등이다. 만약 1/300운동의기준을한국교회에적용한다면기대치는얼마나되어야하는가? 한국교회의현재 6,500가정 (13,000명선교사 ) 에서 43,330가정 (86,660명선교사 ) 이되어야한다. 그리고앞으로실제로 1천5백만성도 ( 사실상이수자는 2005년한기총에보고된통계임 ) 가된다는가정을하면 300명성도가 1가정을책임진다면 5만가정 10만선교정병이될것을기대한다. IV. 우리교회가세계선교에최우선을두어야하는성경적인근거는? Biblical Foundations of Church-Mission Mobilization In Korea 세계선교의과업이과연성취될것인가? 이세상의상황을보면불가능한것처럼보인다. 가도가도끝없는것이세계선교인것같이보인다. 그러나우리가확신하는성경은세계복 음화는다이루어질것이라는것을확실시하고있다.. 1. 성경을역동적교회속성의관점에서보면선교중심적이기때문이다. 목회자와교회개척자, 선교사와선교지도자는교회의선교적본질의바탕위에교회를설립한다. 교회공동체는인간의조직임과동시에하나님이만드신유기적조직체이다. 그러므로교회선교는은사 (Gift) 이며과업 (Task) 이고, 영적이면서도사회적이고우주적이다. 교회는성령의공동체요성령의권능으로예수증거의공동체이다 ( 행1:8). 교회는음부의권세가이기지못하는신자의공동체 ( 마16:18) 이며, 세상에보냄을받은선교공동체이다 ( 마28:19, Minear 1960:25). 그러나세상에속하지않는다. 이는마치교회의머리되신예수그리스도께서하나님과사람이시고이세상과저세상에동시에계시는비밀과같다. 교회는용서받은죄인의모임임과동시에거룩하고온전한살아있는주님의몸 (the living body of Jesus Christ) 이다. 교회와선교의성격은동일하다. 교회를말씀과성례, 증거를위주로하는지상의모든신자가족들의모임이다. 즉교회를통일성, 거룩성, 보편성및사도성의속성을가진예수그리스도의제자들의모임으로본다면, 세계선교는교회가복음전파의목적을가지고언행에있어서교회밖을향해의도적으로장벽을넘어가서 (Van Engen의 Stephen Neill인용, 1994:31) 제자삼는운동 (Making Disciples) 을하는것이다. 특별히은사로받은교회의사도성은 1 사도적인복음을적용하고 2사도처럼살게하고 3세상을향해사도로보냄받은일을하게한다. 그러므로교회의선교는선택이아니라필수이다. 예수께서제자들을자신의주위로모으셨던것처럼제자들을또한세상으로보내신다 ( 마28:19-20; 막16:16; 눅24:49; 요20:21; 행13:2-4). 제자도는세상을향하여나아가는제자도라야한다. 세상을화목케하는복음을위해목숨을내놓지않는제자는예수님을따르는자로합당치않다고하셨다. 교회는세상을향해사도직을감당하면서선교하는교회로세워진것이다. 그러므로목회와선교는별 - 7 -

개의사역이아니다. 선교를목회로부터특수화해서도안되고목회자는선교사를동역자로 서함께독려하며사역하여야할것이다. 2. 신, 구약성경전체의주제가잃어버린하나님의백성을찾고손상당한하나님의나라를회복하는운동, 즉, 하나님의선교를말씀하고있기때문이다. 사람의제일되는목적은 하나님을영화롭게하는것과그를영원토록즐거워하는것 이다. 성도의삶의제일되는목표는 예수님을닮는것 즉, 예수님의장성한분량까지자라는것이다.( 엡4:13) 기독교교육의최고의목표또한예수님을닮게하는것이다. ᄀ신구약성경에흐르는두가지주된테마는하나님의선교이다. ( 창3:15, 12:1-3, 마1:1, 눅 24:44-49) 성경의주된테마 (Themes) 는예수님의성육신사건과하나님의선교이다. 예수님의성육신사건은인간의타락으로인해발생한다. 아담과하와의타락으로인해하나님의나라가손상당하였고, 하나님의백성이죽게되었다. 하나님의나라회복운동과하나님의백성살리는운동은하나님이시작하셨다. 이것이바로선교요, 선교는하나님의선교다. 하나님의백성을살리는일을위하여하나님께서아브라함을택하여 모든족속의아버지와복의근원 이되게하셨다. 하나님의나라를회복하시기위하여하나님께서 다윗을택하여영원한메시야왕조의상징이되게하셨다. 이둘다예수님안에서성취되었고또교회를통하여성취되고있다. 선교는교회의특권이며책임이다. ᄂ예수님께서지상명령과지상계명과권세를교회에사명수행으로주셨기때문이다. ( 마 16:18-19, 엡 1:21-23, 요 13:33-35, 행 1:8, 마 28:18-20) 교회는예수공동체, 예배와교육의공동체, 사랑의공동체, 교제의공동체, 거룩한공동체, 사회정의실현의공동체, 예언자적공동체, 진리의사수와전파의공동체, 성령의공동체, 예수재림대망의공동체, 복음선교의공동체이다. 주님은교회의머리시며역동적생명의유기체적관계를유지한다. 교회에주신권세를 천국의열쇄 ( 마 16:18-19) 로표현하셨다. 이천국열쇄는받은교회 / 자만이소유하며, 사용하는교회 / 자만이그능력을경험할수있다. 그것은사랑의권세, 용서의권세, 기도의권세, 사탄제어의권세, 순종의권세, 선교의권세등이다. 3. 종말론적인관점에서한민족교회의선교페러다임은마지막시간이기때문이다. 마태복음 20장에서주인이포도원일군들을 06시에, 09시에, 11시에, 15시에 17시에가각장터에서찾아보내신다. 하나님께서이세상포도원에우리한민족교회를부르신시간적패러다임은오후 5시경이다. 우리교회는마지막한시간을최선을다해봉사해야한다. 우리교회를선교의포도원에불러주신이짧은시간에충성해야되지않겠는가! 4. 세계선교수행의궁극적인목표가성취되어야하기때문이다. ( 시67, 계19:1-6) 세계선교가다이루어지고난뒤이우주에서는 할렐루야 ( 여호와를찬양하라 ) 오케스트라가펼쳐질것이다.( 계19:1-8) 예수그리스도의구속이완성되어하나님의나라가완성되었고, 하나님의백성찾는운동이끝나고하면네생물이할렐루야! 24장로들이할렐루야! 승리한교회의할렐루야! 천군천사들이할렐루야! 온우주만물이할렐루야! 찬양의오케스트라가온우주에울려퍼질것이다. 그러므로세계선교의궁극적인목표는할렐루야! 이다. - 8 -

V. 한국교회세계선교운동방향의새로운선교패러다임은? Paradigm Shift Through Korea's Massive Movements For Missions 향후 25년간한국선교의재도약을위한한국교회 50% 이상선교에동참하게하고, 지역교계의자발적인선교활성화를촉진과 MT2020 프로제트와 Target 2030 프로젝트를전개하여 2020년까지백만자비량선교사파송운동과 20230년까지십만선교정병파송운동을각교단과선교단체들이적극적으로추진하면서한국교회성도 300명당선교정병한가정파송운동 (1/300운동) 을전개하고세계복음화완수를위한한국교회연합 / 협력과역할분담의청사진을제시하기위해서는우리모두가코페르니쿠스적발상의패러다임변화가있어야한다고생각한다. 이러한관점에서다음과같이한국세계선교운동의구체적인방향을제시하고자한다. 1. 20 억의미전도종족중심의전방개척선교가우선되어야한다. 특히아시아 (50개국) 대륙만보아도세계인구의 60% ( 약 37억 ), 세계언어의 31% (2,240여개의언어 ) 이며성경번역 ( 전체성경 110, 신약 199, 번역진행중 380) 또한미진하며미전도종족이가장많다. 뿐만아니라세계무슬림의 77% (9억2천만), 힌두교가 9억, 불교 4억, 유교 3억9천, 무종교 7억등아시아의타종교인구가 34억 (92%) 으로서세계에서복음화비율이가장저조한대륙이다. 한편아시아교회에서파송한선교사가 7만여명 ( 해외파송은 14,000여선교사 ) 이며, 아시아에서사역하는외국인선교사는 875단체 29,400여명이다. 4) 또한아시아대륙은세계에서가장문제가많은지역이기도하다. 아프리카는어떤가? 에이즈, 기아, 인권과생존권과사회정의의문제, 종교간의충돌, 혼합종교의문제등으로가득하다. 다음은종교권역별미전도종족 (Unreached Peoples) 에대한통계이다. 5) 세계미전도종족합계는 8,000 미전도종족들 (20억 5백만 ) 이다. 구체적으로, 이슬람 3,700 미전도종족들 (9억), 힌두교도권 2,700 미전도종족들 (5억 4천만 ), 불교권 1,000 미전도종족들 (2억 2천 5백만 ), 중국재래종교 150 미전도종족들 (9천만), 부족사회 2,000 미전도종족들 (1억 4천 5백만 ), 무종교인들 50 미전도종족들 (7천 5백만 ), 타종교인들 400 미전도종족들 (3천만), 12억의명목상의그리스도인등이다. 2. 전방개척선교를효율적으로하기위해서선교사의전략적인배치 ( 전진, 재배치 ) 전략이이 루어져야한다. 전방개척지역에는온세계의이슈들 (The Whole World Issues) 로가득하다. 부정적인측면의세계화, 소외 / 억압받고푸대접받는사람들, 난민문제, 위기에처한어린이문제, 미전도종족, 동성애가정문제, 에이즈질병의문제, 홀부모가정과소년소녀가장의문제, 도시슬럼가형성등에선교적대안은총체적인선교방법과예수의유일성이다. 이를가능케하기위하여단체상호간의정보교류와선교협력이필수적으로전제되어야하며, MK교육을위한인프라구축도이루어져야한다. 4) 패트릭존스톤 & 제이슨맨드릭 ( 죠이서교회 ) 세계기도정보 (Operation World) 2002:65-67. 25) 이자료의출처는 Todd M. Johnson 의 All Humanity in Mission Perspective in AD 2000 에서선별채용한것이다 - 9 -

3. 타종교들의도발과갈등관계 (Challenges of Religions and Interfaith Conflicts) 에있는국 제정치사회적문제를에대하여우리교회 - 선교가선교적대처방안을내놓아야한다. 중동에서는이라크전쟁후시아파와수니파간의갈등, 외국주둔군에대하여계속되는테러살상, 서방인과아랍민족사이의긴장고조등전쟁을방불케하는사건들이이슬람과기독교두종교사이의갈등으로치부되고있는것은안타까운현실이다. 인도에서는힌두교의과격파들이기독교회를향하여도발하고있다. 중앙아시아, 터키, 인도네시아, 인도, 아프리카등지에서회교극단주의자들이기독교회를주적으로삼고충돌하고있다. 특히아프리카이슬람 ( 특히필자가사역했던 Nigeria 북부 ) 은샤리아법을제정하여기독교회말상정책을획책하고있다. 이러한타종교들의도발은기독교선교에큰도전이다. 뿐만아니라온세계에무슬림선교사가일백만명을넘어서고있다는것은더큰도전이다. 그뿐인가? New Age를중심으로여러가지영성문제의분별. 전도와교회성장에서활용할수있는예술개발. 어린이선교의중요성. 세계커뮤니케이션과삶의가치관의극단적변화로인한문제, 극단종교분파의사회불안조성과테러문제, 핍박의이슈, 그리스도인과민족적정체성의이슈, 지역 / 부족감정으로교회의분열과분파에대한화해와변화에대한이슈이다. 이에대한한국교회의선교적대안은무엇인가? ᄀ무엇보다먼저한국교회는아가페사랑의능력과 Peace-Maker로서이현실을극복하기위하여타종교와그권역에대한깊은연구를할필요가있다. ᄂ그들을이해하려는노력은물론성경적상황화방법의성육신적선교방법을창안해야한다. 최근모스크바에서개최되었던 AMA 선교대회에서박기호교수가대독한 Ralph Winter 박사의글, The Largest New Factor in Mission Strategy in the 21st Century 에서오늘날의큰새로운요인 (The Big New Factor Today) 으로기독교없는교회 (Christianity-less Churches) 의방안을제시하였다. 6) 고넬료, 루디아, 그리스보와같은신약의인물들은전통적인교회가아닌가정 ( 교회 ) 에서예배한사람들이었다. 이것은초대교회의선교방법에서찾아볼수있다. 오직사랑과성령의능력 ( 슥 4:4) 으로이러한새로운전략이행해지고있는것이다. 사실지금까지이슬람공동체에서한사람이예수를믿게되면가정과이웃공동체를떠나야했다. 개종이후선교적인접근은고사하고기독교의영향마저도주지못하였다. 고난과핍박을감수하고라도접근이어렵다면초대교회의방법이나중국가정교회의방식또는다양한선교적대안을내놓아야한다. ᄃ한국교회는전쟁과난리, 핍박을감내하고서라도 Peace-Maker의선교적기능을감당해야한다. 4. 포스터모더니즘시대에성경적선교신학의정립과권역별문화연구를통하여상황에맞 는선교전략을펼쳐야한다. 예를들어우리한민족교회는기술문화와테러문화의세계화 (Globalisation of TechnoCulture & TerroCulture) 에선교적인대비를해야한다. TechnoCulture 의세계화는 6) Winter 의 Christianity-less Churches 는전통기독교가아닌현장에알맞으며성경에위배되지않는새스타일의교회를말한다. 한종족중에한분이예수를믿게되면가족이나종족으로부터분리되지도않고공식교회에도참석하지않으면서도매일성경을읽고기도하며예수그리스도를추종하는사람들을일컫는다. 남인도의마드라스에수백만명의예수추종자들이매일성경을읽고무슬림과힌두가족들을떠나지않고신앙생활을하고있다. 이슬람지역과사회주의독재체제하에수많은교회없는신앙인들에대한새로운상황을말한다. - 10 -

21세기에새롭게등장하는젊은세대의문화로서주로컴퓨터, 인터넷, 무선통신등이다. 교회의십대와젊은이들이교회생활보다인터넷게임을더즐겨한다. 교회는이에대한대책이없다. 어찌할것인가? 이새롭게등장하고있는거대한 TechnoCulture 때문에 20세기에는상상도못하던일들이오늘날온세계를판치고있다. 이제는컴퓨터시스템이고장나면모든업무가정지되고만다. 뿐만아니라 2001년 911 테러사건이후에는이 TechnoCulture와 TerrorCulture의세계화가맞물려있다. 오늘날사방에서자살폭탄사건들이자행되고있다. 과격무슬림이십대의호기심과순진성을이용하여이슬람원리교육과테러기술을가르쳐끔찍한일을저지르게한다. 특히타종교권역, 이스라엘과팔레스타인지역에는더심하다. 이에대하여우리교회는어떻게선교적대응을할것인가? 먼저, 기술문화에대한부정적인면과기독교관점의긍정적인측면을알게하고긍정적인면에서의선교적인활용도를높이도록한다. 다음은, 평화의복음과 Peace-Maker 7) 로서의사명을강조해야한다. 특히한국교회와선교사는급속한세속적세계화로인한배타적인세계관적질문에대하여성경적답을제공해야한다. 즉교회는해석학적공동체의사명을잘해야한다. 상황과문화에민감하게대응하는설교, 성경공부, 제자양육이되어야한다. 9,11 테러사건, 이라크전쟁, 핵문제로인해세계는모든면에있어서불안하고불확실하게되었다. 존재의의미와종말과인생의가치에대한세계관적질문이다시나오고있다. 선교지에서는에이즈, 궁핍, 눌림과압박, 공포와테러, 핍박, 상실, 피난살이, 옛전통과옛세계관에서헤어나지못하는문제등수없이많은문제에대한해답을성경적으로풀어주어야한다. 교회와선교사는해석학적주체가되어야한다는말이다. 절대적진리가있고, 상대적진리가있듯이, 신학적커뮤니케이션또한상황에맞게전달해야하고문화적행사나, 그문화공동체의축제주기 (Festival Cycles), 삶의순환 (Life Cycles), 예절제도 (Response Cycles), 그리고생활형태 (Walking Patterns) 들이비성경적이라면성경적상황화신학적작업을해주어야혼합적인신앙에빠지지않게되는것이다. 그러면성경적상황화의원리는무엇인가? 먼저성경적상황신학화하는 3대요소인성경과신학과문화와의관계를바로정립해야한다. 성경 가장중요한것은성경이성령으로영감된하나님의말씀으로 믿는성경관이다. 신학 절대적진리는문화의영향을받지않는다. 이것을하나님이 사물을 보시는 관점을 체계적으로 기술하고 설명한 신학 상황 (THEOLOGY) 이라한다. ( 문화 ) 문화적영향을받는신학 (Theology) 은사람의성경연구를통 해서본문연구, 성경당시의역사, 문화및나타난실재 (reality) 를 기술하고설명하는신학이다. 절대적진리를한문화권속에커뮤니케이션할때도커뮤니케 7) Pay Ramsey 와 James T. Johnson 의공격전쟁의정당성과기준을 8 가지로제시한다. 즉, 정당한원인 ; 정당한의도 ; 최후수단 ; 합법적인권위와공적선포 ; 전쟁승리의가능성 ; 제한된목표의공격 ; 민간인공격배제 ; 자국의피해정도범위를능가하지못함. 그러나그리스도인은그리스도의제자의신분으로가아니라한시민의자격으로서평화수호및평화유지의명분 (Peace-Keeper) 으로만극히제한적으로참여할수있다. - 11 -

이션의상황화작업이필요하다. 1성경의석의 (Biblical Interpretation) 즉본문연구, 성경당시의역사문화및상황의연구가필요하다. 2현재문화의석의 (Cultural Interpretation) 를통해서그문화와세계관이우리의신학에어떤영향을미치는지를인식하고, 이문화석의과정을통해서우리의문화에서복음적적용이필요한부분이무엇인지를인식한다. 3성경해석공동체인교회의역사와목회실천에서행했던여러상황에서의성경해석 (Biblical Hermeneutics) 을통해서오늘의문화적상황에서의미하는바를알게된다. 이를좀더구체적인그림으로설명한다. 성경속의 교훈 상황화된 교회문화 창출 문화, 관습, 역사성, 언어의의미 성경적상황화 초대교회와교회사Practices < 성경적상황화의관계성 > 8) 5. 효율적인세계선교협력과국제적인네트워킹의전문화를우하여조속히새로운선교리 더십을양성해야한다. 6. 이슬람을포함하여각종교권역별연구를하여전략적선교의전문화가이루어져야한 다. 선교의전문성이란사역의전문성과지역의전문성을말한다. 그리고글로벌파트너십을 전제로한다. 7. 교회선교활성화와신학교육의갱신을위하여선교교육과선교사의영성훈련과정에교회 - 8) - 12 -

선교중심의교과과정을재조망을해야한다. 8. 우리한국교회가세계선교를할때가난과난민 (The Refugee Highway) 의세계화에선교 적인대비를해야한다. 전쟁과기근, 경재파탄, 비인간화와경재적인착취, 독재 / 압박정권으로부터의탈출등으로인해세계는가난한난민들, 홈레스들과굶주리는사람들이계속증가하고있다. 탈북자들도여기에해당된다. 아프리카와남미의대도시부근에는하룻밤에도하나의큰도시가형성될만큼빈민가가발생하고있다. 의식주의문제, 공중보건의문제, 물과전기의문제, 직업의문제, 자녀교육의문제등, 기본권이박탈된체로삶을영위해야하는사람들이얼마나많은가? 거기에다교회가없고복음이없이죽어가는사람들이많다. 이러한사역을전통적인방법의복음선교만할수없다. 총체적인선교방법으로교회는사회적인책임을지고이러한사회를위한특별헌금과구제선교가필요하다. 9. 우리한국교회는 IT 산업의세계화를부정적으로만보지말고세계선교에적극적으로활 용해야한다. TechnoCulture에서언급한바와같이 21세기는완전정보화의세계화로치닫고있다. 이제는어느나라에서도 IT없이는세계와공동보조를맞추어나가기어렵게되어있다. 일반행정라인, 모든산업, 정부행정, 심지어는교회행정과선교행정이르기까지 IT없이일하기가어렵게되어있다. 앞으로는교회당에가지않더라도 TV나 IT를통해서예배가가능하고 Cyber로교육도가능하다. 교회는현대화, 세계화의기기를활용해야하지만, 그러나한가지중요한사실은복음은기계적으로되지않고오직성육신적인방법이어야한다는것이다. 아무리 IT가지금의수천배로발전한다할지라도선교사는보냄을받아야하고가야한다는진리는변함이없다. 10. 한국교회는종교다원주의와민족주의재흥 ( 再興 ) 에신학적인입장을확실히해야한다. 교회는종교다원사회와종교다원주의의차이, 민족의정체성, 하나님나라백성의정체성, 예수의유일성을분명하게가르칠필요가있다. 최근미국의공신력있는조사기관에의하면미국인의 70% 정도가어느종교이건진리가있다. 꼭기독교만이고집할필요가없다고하였다. 그들중 90% 는집에성경한권정도는소유하고있다고답했다. 한국의사정도그리만만치는않은것같다. 서울시내예장합동교단소속 7개교회의중. 고등부학생을대상으로조사한설문의결과이다. 당신의전생이있다고믿는가에 35% 가그렇다고대답했다. 더놀라운사실은 6.9% 만이교회에서전생문제에대한대처방안을교육을받았다고했다. 요즘은 TV 방송매체를통해한분은기독교를폄하하여종교다원주의로몰아가고있어종교다원주의사상은계속확산되고있어, 9) We are in the world but not of the World." 의분 9) 2001 년 6 월미국케티스버그에서 40 개국의다양한종교대표들이 세계평화 를위하여연합종교를창시하였다. (United Religions Initiative) 모였다. 그중에코피아난 UN 사무총장, 미하엘고르바초프전러시아대통령, 요한바오르 2 세교황을대신한투투추기경등이었다. 모든종교들이세계평화를해치는배타적인선교황동을금하는결의를하였다고한다. ( 2005 년 1 월 14 일복음주의협 - 13 -

명한기독교적철학을필요로한다. 요즘은날이갈수록민족주의가재흥하고있다. 우리기독교는민족의정체성과민족교회의자주적이고타민족교회와의동반자적인협력과교류그리고민족복음화와세계선교운동은격려하지만민족주의나민족교회의우월성을나타내거나배타적행위는하나님나라원리에서벗어난다. 우리는한민족으로서종교다원사회에살고있으므로종교에관계없이서로도우며민족해방운동도같이할수있지만종교다원주의는배격한다. 왜? 예수님만이구원주이시기때문이다. 이것만은양보할수없는진리이다. 하나님나라는민족보다우선하기때문이다. 11. 한민족교회는선교협력과파트너십, 세계화네트워크에다각적으로추진해야한다. 21세기는협력과파트너십의시대이다. 독단은비성경적이다. 삼위일체사상이가장완벽한협력과파트너십의모델이다. 형제가연합하여동거함이어찌그리선하고아름다운고 ( 시 133). 교회의지체사상등, 이모든것이협력과파트너십을강조하고있는말씀이다. 구슬이서말이라도꿰어야보배가된다. 말한필의끄는힘이 1마력이지만두마리를엮어서끌게하면 23마력의시너지효과가생성된다. 세계복음화도모든세계교회가함께하여야하는주님의참뜻이여기에있다. 주님의지상명령은협력과파트너십을요구한다. 그래야온세계가복음화되는세계화가속히성취될것이다. ( 합 2:14, 빌 2:9~11, 마 24:14) AD2000 운동은선교협력의세계화네트워크의한좋은예이다. 이운동의국제적네트워크연결을통해서 10/40 창과미전도종족선교운동의홍보와실천이효과를보았다. 효율적인파트너십의중요 4가지원리이다 (Phil Buttler, GCR 2001.4.29.). 1효율적인파트너십의지도력은하나님의방향제시를추구하고, 헌신된촉진자리더팀을가진다. 2효율적인파트너십의방향성은분명한목적, 필요성, 확실한목표, 그리고궁극적인비전을제시한다. 3효율적인파트너십의사역은상호간에신뢰성, 개방성, 우애의관계성위에공통관심에초점을맞추어높은참여도와소유권을유지하며, 상호비전과기술을나누고, 상호헌신의대가를지불하고, 서로를인정하고파트너십을지속적으로노력하는과정으로인식한다. 4효율적인파트너들은분명한정체성과비전을가지고있다. 12. 오늘날우리교회가무섭게밀려오는부정적인측면의 세계화 를긍정적인측면으로변화시켜야할책무가있다. 부정적인측면의세계화의원조는인간의타락과죄성때문에야기된다. 바벨탑사건 ( 창 11:1-9) 에서인간들은하나님께대항하여 1 온지구상에흩어짐을면하기위해높은탑을쌓아하늘에닿게하려했고 ( 인간의독창력에근거한세계화문화즉, 세속화의배태 ), 2 자기들의이름을내고싶어했으며 ( 인간중심의문화와종교의배태즉, 교만과이기주의 ) 3 그당시에벽돌과역청은신기술개발이었는데그목적이탑을쌓아하나님을대항하는것이었다. 이와같이세속화문화와종교, 이기주의와교만, 새로운기술의 3가지요소가인류역사상부정적세계화의이면에깔려있었다. 긍정적인세계화의측면은지구상의사람들에게평화, 건강, 그리고번영으로이끌수도있다. 즉, 세계평화와공동번영, 복음선교의세계화, 새로운의료기술개발등으로인한인류건강증진에도움이된다. 오늘날복음선교 의회에서발제한 Dr. Peter Haus 의논문을본인이논찬한바가있다. - 14 -

에도전하는세계화는무엇인가? 첫째, 아름다웠던공동체의삶의가치기준이상품화와경제적가치기준의세계화로인해손상받고있다. 둘째, 인간삶의모든것즉, 문화적경험을상업화하고상품화하는특징이다. 전통적인상호간의의무와기대, 다정한관계의감정과믿음등이상품화형태의회원권, 구독료, 가입비, 고용요금, 비용등의계약적관계로대치되고있다. 결혼식마저도상품화되고있다. 셋째, 세계화로인해많은사람들이잘살고있으나, 빈부격차는점점심화되고있다. 난민문제, 탈북자문제, 소외된자들은세계적이다. 아프가니스탄전쟁과이라크전쟁은이것을실증으로보이고있다. 오늘날경제, 사회, 환경, 문화등에대한세계적인식과상호연결되어있다. 예를들면, 세계무역기구 (World Trade Organization=WTO), 북미자유무역협정 (North American Free Trade Agreement), 그리고국제통화기금 (International MonetaryFund=IMF) 등은모두가인식하고, 서로연결되어있다. 넷째, 복음의상품화의위험, 즉, 복음의수출 이라는용어는위험한세계화의발상이다. 복음은값없이 (Free of Charge) 전하여야한다 ( 고전9:18, 11:7). 교회성장개념이질적성장보다숫적성장을더중요시한다. 그리스도의장성한분량 (Christlikeness) 의성장보다숫자를더중요시한다. 친밀하고적은관계의과정보다대형행사를더중요시여긴다. 물건자체보다상표브랜드나상징과이미지의세계화특징이다. 누구나물건을살때에 maker" 와상표 Brand를본다. 상품의세계화, 세계적연결점포, 대형쇼핑몰등의등장으로중 소백화점이나정서어린동네의구멍가게는더이상견뎌낼수없게되었다. 13.. 세계선교동향에따라우리는성경적인영성을강조하는교회선교의패러다임으로갱신해야한다. 한국교회세계선교는양이나숫자보다질적이고영적인성경적가치기준을높여야한다. 한국교회와한국선교에목사 / 선교사의기본사역보다목수의일을더많이하는것같다. 21 세기는영성의시대이다. 1국내외서의교회성장의기준이질적이고건강한교회로성장하면서수적으로도성장해야할것이다. NCD(Natural Church Development) 운동이한좋은예가될것이다. 착실한제자양육을통한건강한교회성장이다. 그리스도의장성한분량을목표로, 양육하는것이다. 2이와맥락을같이하여, 선교사훈련, 선교사선발, 선교교육, 선교사의목회적배려에서도선교사의영성발달에더큰가치기준으로세워야할것이다. 전통적이며실재적이며대단히강력한영성이다. 사실상 21세기의사역현장은사역자들의수준높은영성무장을요구한다. 모든그리스도인의영성계발은 그리스도의장성한분량까지자라는것 즉 Christlikeness이다. ( 롬8:29, 빌3:8-16, 고전11:1, 벧후3:18, 히12:1-2) 이는곧하나님중심의삶 (God-Centered Life), 이타적인삶 (Selfless Life), 성육신적인삶 (Incarnational Life) 이다. 14. 한민족교회는교단들과선교단체들의협력은물론팀사역을위해서목사선교사와평신 도선교사와조기은퇴한전문선교인력도잘활용하여야한다. 팀리더십은섬기고조정하고비전제시, 팀워크형성, 팀원의개발과동기부여의임무를할때공동협력효과 (Synergy) 가나타난다. 15. 한민족교회는교회세계선교현장에신학교육의패러다임을변환해야한다. 성경과신학을가르친다는것은수단이지목적이아니다. 신학교육의목적은신학도들로하여금성경에서바른길을찾고, 영적전쟁에승리할수있는영적자원을발견하고, 삶의궁 - 15 -

극적인목표 (the Ultimate goal) 와비전을갖게하는것이다. 신학교의교과과정은신학도들이그리스도의제자의삶을배우면서그리스도께서명령하신모든말씀을복종하는사랑의교회공동체를개척발전시켜나갈수있도록만들어져야한다. 신학대학 ( 원 ) 의커리큘럼은교회선교중심의성경적인모델의적용과문화적인상황을고려해야한다. 선교현장에서신학교육을실시하기전에심사숙고해야할사항몇가지가있다. 1신학교설립계획에다섯가지중요요소다. 신학교육의궁극적목적, 신학교육에영향을끼칠수있는요소들과신학교육의철학, 신학교육의목표, 신학교육의목적과목표를성취하기위한방법론, 신학교육을통해서어떤인물들이배출되어그리스도의제자공동체교회를세우고사회를변화시켜나갈수있겠는가이다. 2신학교육의토착화를위해서시작부터현지교회와협력하여교수급신학도를엄선하여별도로투자계획을세워야한다. 알맞는시기에리더십의토착화 ( 현지교수 60% 이상 ) 가이루어지도록해야한다. 3졸업후사역현장을정기적으로점검하여교육방법론에평가반영하여야한다. 4교육방법론에있어서공식교육 (Formal Education), 비공식교육 (Nonformal Education), 비형식교육 (Informal Education) 을활용하여교육의효율성을극대화할것이다. 16. 세계선교현지의교회개척정책과지도력의토착화의과제이다. 네비우스선교정책 ( 자립, 자급, 자전 ) 과자신학화 (Self-theologizing) 을지혜롭게시행하고, 지도력의토착화를위해서신학교와교회의협력관계 ( 교학관계 ) 를원만히형성하여장학제도를확장해야할것이다. 서구유학일변도에서부터상황에맞는신학교육과지도력위임을통하여토착화를지향해야할것이다. 17. 평화적남북통일을대비한선교정책과전략수립이행의과제이다. 동시에범교단적인북한돕기운동, 북한을위한기도와복음화운동, 탈북자를위한전략적선교운동등이지속되어야할것이다. VI. Target2030 (2030 년까지십만선교정병파송운동 ) 의구체적전략은? 1. 먼저한국교회선교사파송및선교사현황리서치를실시한다. 2005년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간전국 1,000여교회및 200여선교단체와교단선교부를대상으로현황을파악하고비전성취를위한선교정책과전략을제시하게될것이다. 리서치내용은선교사파송과사역현황, 지역교회선교현황, 지역교회단독파송과사역현황, 지역교회의선교참여도및관심도, 선교재정정책현황, 파송선교사관리및후원현황, 선교적목회와교육정책유무와시행정도등이다. 다음도표는진행일정이다. - 16 -

일정항목기획홍보예산확보설문지배포 / 수집최종집계최종점검발표 9 월 10 월 11 월 1 주 2 주 3 주 4 주 1 주 2 주 3 주 4 주 5 주 1 주 2 주 3 주 4 주 2. MT2020Project 와 2030Project 를위한마스터플랜리서치를실시한다. 가, MT2020: 100 만자비량선교사파송운동을 2020 년까지진행한다. 첫째로이를가능하게하는하나님의요인과교회선교환경의변화를들수있다. 1한국교회평신도깨우기결과로서세계를품는사역자로의전환, 2한국경제의급속한글러벌화로인한불가피성, 3한국크리스천비즈니스맨의세계진출이가속화됨. 4한국제조업의선교현지로의진출이가속화되는시기 5여가문화와교육면에서의국제화과정등이다. 둘째로, 전신자선교사화를위한선교교육과훈련을보편화한다. 1 선교신학의변화와진전 2 선교훈련이개교회또는교단별로활성화됨으로써선교접근이더욱용이 3 저비용고효 율의정책개발로파송비의절대절감으로파송이쉬워질전망이다. 셋째로선교의 R &D 를통해서선교정책과선교전략을개발한다. 1 수많은자비량선교형 태및전략의개발 2 전문자비량선교단체출현또는기존단체내의기능추가 3 기존선 교시스템과연대하는새로운시스템을개발한다. 나, Target 2030 십만선교정병파송운동을 2030 년까지진행한다. 첫째, 한국선교개발계획을리서치한다. 1차 5개년개발계획 (2006-2010) - 한국선교폭발의준비시기, 전방개척주력 2차 5개년개발계획 (2011-2015) - 한국선교의고도성장시기 3차 5개년개발계획 (2016-2020)- 한국교회선교전력투구시기로전역량시너지화의시기 4차 5개년개발계획 (2021-2025)- 한국선교의성숙과국제리더십에서코디역할의시기 5차 5개년개발계획 (2026-2030)- 한국선교의국제리더십이열방국가선교와공유하며세계선교를마무리하는시기 - 16 -

둘째, 한국교회선교사수의증가추세전망치이다. 120000 100000 80000 60000 40000 20000 0 2005.12 2010.12 2015.12 2020.12 2025.12 2030.12 셋째, Target 2030 십만선교정병파송운동 Master Plan 달성방안이다. 1R & D 투자의증가와다양한선교전문연구개발원설립운영, 2선교지선교 Needs 의다양한발굴과신속한대치, 3선교전문화시스템체계화, 4획기적선교소프트웨어개발 5다양한선교전문단체의출현넷째, Target 2030 성취를위한핵심분야와역량개발안이다. 1차 2차 3차 4차 5차 핵심분야 Ÿ 전방개척지역선정 Ÿ 선교단체의전문화 Ÿ 전방선교연구개발 Ÿ 선교사파송 Ÿ 선교시스템확립 Ÿ 선교인프라 Ÿ 한국교회전선교역량결집 Ÿ 기존선교분야 + 자비량선교 Ÿ 세계속의한국교회패러다임 Ÿ 선교의성숙화 Ÿ 선교국제리더십 Ÿ 동반선교 Ÿ 선교의이양대비 Ÿ 전세계기독교회와의선교공조 Ÿ 2030 이후의한국선교 역량개발안 Ÿ 새로운선교지개척과전문기구육성 Ÿ 선택과집중을통한선교단체의전문화 Ÿ 전방개척 R&D 투자증대및전문기구육성 Ÿ 선교사파송가속화 Ÿ 효율적선교시스템화 Ÿ 선교인프라투자가속화 Ÿ 전신자선교사주의확대절정 Ÿ 시너지전략 Ÿ 교육과훈련그리고세계화 Ÿ 선교소프트웨어선진화 Ÿ 코디역할극대화 Ÿ 국제동반파트너십강화 Ÿ 이양전략 Ÿ 세계교회의인식 Ÿ 포스트선교개발전략 다섯째, 다음의두도표는한국교단들과선교단체들의 Target 2030 십만선교정병파송운동 의 5 차 5 개년개획표이다. - 17 -

< 참고문헌 > 강승삼, 21세기선교길라잡이. 생명의말씀사. 1998.. 한국장로교회해외선교정책의현황과과제그리고 21세기전망 1999년 5월한국장로교세계선교국제협의회. 한국세계선교현황분석과교회선교활성화갱신방안연구. 신학지남. 2000가을호,.KWMA 2000 세계선교대회자료집 121C선교전략, 2목회지도자선교대회,. 21세기세계선교의방향성과총신의역할. 세계선교. 2001년여름호, pp.97-109..gcr과 WEF/MC 가한국교회에주는교훈과전망. 한국선교 KMQ. 2001년창간호 ( 가을 ),. GMS 선교 2001 21세기 GMS의선교방향. 2001.10.11. 주제강연 편집. 한국세계선교행정과정책자료집, 2004 김창영. The Contribution of the North American Presbyterian Missions to The Missionary Movement of the Korean P.C.,1890-1939: A History study, D.Mis. Dissertation. RTS. 1997. 김활영. From Asia To Asia: History of the Cross-cultural Missionary Work of PCK(1971-1990). D.Mis.Sissertation RTS 1993. 박기호. A Two-Thirds World Mission on the Move: The Missionary movement of PCK. Ph.D. Dissertation. Fuller, 1991.. 한국교회선교운동사. 서울 : 아시아선교연구소, 1999. Shearer, Roy E. Wildfire: Church Growth in Korea. Grand Papids: Eerdmans, 1966. Tailor, William D. ed. Global Missiology For The 21st Century. (21세기글로벌신학 ) 김동화외번역, CLC, 2004. GMS. " 세계속의 GMS 선교사 포스터. 2001.4월. 이사회정관 (2000.10.15). 2001 수정안과운영규칙 1999.10.4., 지부보고서 2001년 8월. 안영권. 기독교영성의의미에관한고찰 팔복의영성, 서울 : 진흥,1998. 문상철, KRIM. 한국교회선교 2000통계 Moreau, Netland; Van Engen. ed. Evangelical Dictionary of World Missions. Baker, 2000. 강승삼원장은 KMQ 편집인, KWMA 사무총장, 총신대학교선교대학원원장으로사역하고있다. sskang@chonshin.ac.kr - 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