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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색채학회지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lor Studies 2010, Vol.24, No.3. 제주전통갈옷패션의경쟁력강화를위한배색디자인연구 고경란 홍익대학교디자인공예학과색채전공박사과정 최근전통문화및천연염색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있다. 그이유는전통문화가지닌상징적, 자연과의조화등중요한의미가전통복식에포함되어있기때문이다. 전통의복중에제주지역 문화의고유한정서를표현하는대표적인옷으로 갈옷 이있다. 지난해제주에서는국제회의 가 121차례가열려 5만7천200 여명이참가했다. 유엔 WTO 집행이사회, 아셈재부장관회의, 세 계한상대회등매년 13% 가증가하고참가인원도 11% 가늘고있는추세로국제회의파급효과 는천257 억원으로추정되고있다. 올해국제회의목표는 138 건이다. 제주를찾는국제회의참 석자및관광객들은자기가방문한지역의전통문화에호감을갖고있으며제주에서만찾아 볼수있는전통문화에대한욕구도강하다. 청바지가미국서부노동복에서유래해프리미엄 진으로확장된것은누구나가알고있는사실이다. 자연염색노동복에서기원한갈옷의스토리 와유사하다. 앞으로제주갈옷을세계적인명품으로만들려면상품가치를높이는작업이필요하겠다. 본연구는제주갈옷에대한제품분석을바탕으로갈옷의이미지와어울리는배색을제안하 고자한다. 제주지역의 20여개의브랜드중에총2,555개제품의컬러를조사하여분석한결과 브랜드별, 용도별로제품컬러의출현빈도와색상군을파악할수있었다. 직물을육안으로조 사하였으므로정확한컬러를기대하기보다는전체적인색상을파악하는것에의의를두어야 했다. 따라서이를기초자료로배색컬러팔레트를구성한다면갈옷의고유컬러보다효과적인 방법으로친환경패션문화상품으로써현대적인이미지에맞는배색을제안하고자한다. 이것을 통하여국내시장은물론해외시장의수출에있어서도세계에알리는좋은계기가될것이다. 주제어 : 제주갈옷, 친환경패션문화상품, 자연염색, 배색. 교신저자_ 고경란 e-mail: artin@jeju.go.kr

6-2010 한국색채학회논문집 24권 3호 1.1 1. 서론 연구의배경및목적 한지역이갖는기후, 토양, 위치, 크기등지정 학적특징과자연적인환경은다른요소들과그곳 에사는사람들의삶의양식을결정짓는요인이 된다. 이러한문화는다른지역과구분되어지는특 징을갖고있으며이것이지역성이다. 제주는다른 지역과구분되는고유한문화를갖고있으며갈옷 은제주지역에서제주사람들의민속복식으로서민 층의작업복이자일상복으로현재까지입혀지고 있는제주를상징하는옷이다. 본연구에서는이러한제주갈옷에대한색채를 연구하고, 패션에서의색채를구성하는한요소로 서그시대의기호와문화적성향을나타내기때 문에끊임없이변화를추구하며새로운것을창출 해내야한다. 색채는심리적인측면, 물리적인측면, 생리적인면을가지고있는복합적인요소로서착 용자의기호, 개성, 심리에반응하는다양한감정 효과를지니며, 소비자의구매행동에큰영향을미 친다. 특히, 감성을자극하는요소로서색채는패 션의기획과마케팅과정에서패션상품의부가가 치를높일수있는수단으로중요하며시장분석을 통하여이루어져야할것이다. 제주갈옷은천연염색으로최근천연염색에대한 관심이높아지면서제주선인들이자연에서얻은 슬기로운지혜를재조명하는시도가이루어지고 있으며개량한복처럼다양한변화속에서개발되 고있는다양한갈옷제품을소개하고제주갈옷이 갖는특성과고유성을이해하고제주의토속적인 이미지를표현하면서도실용적인친환경패션문화 상품으로발전할수있도록갈옷의색채에대한 배색특성을분석하여추출된배색팔레트를토대 로갈옷의패션색채에있어서효과적인활용방안 을제안하는데목적이있다. 1.2 연구의범위및방법 갈옷은크게두가지로구분이되어지는데과 거에입었던민속의상으로서의 갈옷 과최근제주 지역에서패션문화상품으로개발되어판매하고있 는 갈옷 으로구분되어진다. 이를위해현재시판 되어지고있는갈옷의색채계열에대한조사가 필요했다. 연구기간은 2010년 4월부터 6월까지조 사하였으며연구방법의조사내용은갈옷을생산 제작업체를직접방문을통해실시하였다. 갈옷의 제품군별색상조사이후전체적인색상군을파악 하였으며그결과전체적인갈옷의이미지가거의 유사함을알수있었다. 갈옷의상품화에는갈옷의 갖는색상의한계성때문에다양한색조의배색이 절실히필요하였다. 이렇게수집된자료는갈옷배색에대한이미지 형용사를수집하고대표배색이미지형용사를선 정하여이미지별대표배색을선정하였으며멘셀 (Munsell) 색채조화론에근거하여갈옷의제품군 별색채분석을토대로색상대비, 명도대비, 보색대 비를통한배색이미지를찾아서제안하고자한다. 2.1 2. 갈옷의일반적고찰 갈옷의정의와유래 제주갈옷에대한역사적인기록물이나유물들이 거의없었다. 그러다보니갈옷을언제부터입게되 었는지알기란쉽지않은문제였다. 단편적인 기록을토대로살펴보면제주초가의의생활은 자연환경과지리적조건에적용하여제주만의독 특한양식을갖고있다가외부와의문물교류로외 부의양식과혼합하여새로운제주의복식문화를 이루었을것으로추측된다. 갈옷의유래에관하여 여러의견들이있는데지금부터약800년전한고 기잡이할아버지가낚싯줄이자주끊어짐을민 망히여겨감물을염색한결과질기고고기도더 잘잡았으며갈치를낚는도중에줄이서로엉키 는것도막았다는이야기가있을뿐이다. 또한감 물염색은예로부터우리나라에서는제주지역과일 본, 중국, 타이, 등동남아시아에서찾아볼수있으 며고려충렬왕 기위해 3년에몽고가제주를목장으로쓰 100여년간점거하게되면서몽고의문화 가제주로유입되고지역성격에맞는문화로정착 되어졌다고보아진다. 이점에서제주의갈옷은실 용성과편리성, 경제성에역점을두고있음을알

수있었다. 2.2 갈옷의장점 사람이살아가는데기본적으로갖추고살아가는 것이의 식 주인데이가운데서도우리는의생활 을가장으뜸으로꼽는다. 의생활과관련된자료들 을보면그지역의갖는자연환경과밀접한관계 가있고제주라는지역성을지니기마련인것이다. 가장쉽게구할수있는재료들을원료로단순하 게신체를보호하였던기능에서더나아가신분을 나타내기도했다. 제주갈옷은노동복으로만들어 져일상복으로입었으며감물로염색하는것을제 주에서는감물들인다고한다. 감물을들일때는 제주의토종감을풋감일때따서즙을내어사용 한다. 토종감이염색하기에알맞은시기는음력으 로 5 7 월이다. 특히 7월칠석을전후한시기는햇 빛도좋고, 농부들이밭에서김을매고나서한숨 돌릴시기이기도하다. 감을따서오래두면떫은 맛인타닌이줄어들게되므로될수있는한빠른 시간에으깨어물을들여야한다. 그래서아침을 먹기전에감을따다가으깨어물을들여널어논 다음아침을먹었다고한다. 새벽녘에감을따서 바로으깨어물을들인것이다. 감물은미리옷을 만들어놓은다음들이는것과직물에직접물을 들이는방법이있다. 감즙은직물표면에코팅 (Coating) 막을형성할뿐만아니라섬유와섬유사 이를메워빳빳하고갈옷을입으면시원하고땀이 나도옷이몸에달라붙지않는다. 감물로염색된 갈천은천연방부제처리가되어땀이묻은옷을 그냥두어도썩거나냄새가나지않아서하루하루 의삶이노동이고물이귀한제주지역에서는최상 의조건이었다. 최근들어갈옷에대한연구가활 발히전개되어갈옷이화학염료로염색한옷에 비해항균성이뛰어나아토피나알레르기가있는 피부에좋으며자외선차단효과가완벽에가까웠 다는연구결과가나왔다. ( 제주도연구제19집 2001) 갈옷의색채또한제주흙색과비슷하여더러워 져도쉽게눈에띄지않았으며또감염색으로인 해코팅이되어있어서더러움도덜타고더러워진 것도헹궈서널면되었다. 편리하고위생적이며경 제적인옷으로통기성이좋고풀을먹인옷은새 옷을입는것처럼촉감도좋고세탁시건조가빠 르다. 2.3 갈옷의시장동향및수준 제주지역판매장의갈옷제품유통및제품특성 측면에서보면, 제조업또는소매업형태로운영하 고있는업체들은 90년대후반부터점점증가추세 를보이고있으며, 갈옷은갈옷전문점, 생활한복점, 관광기념품점등을통해유통되며최근에는인터 넷쇼핑몰또는대도시유명백화점의특별행사 기간 ( 예 : 향토물산전 ) 을통하여유통되고있었으 며, 또한일본백화점에서개최하는한일 수출물 류교류전등에초대되어외국시장에선보이기도 한다. 갈옷제품은대부분이봄, 여름, 가을, 겨울을 제품으로계절에관계는없으나갈천이갖고있는 특성상여름에더높다. 상품화되어시판되는아이 템별로셔츠, 자켓, 베스트, 반바지등의단품제품 들과아동복, 원피스, 투피스, 생활한복등에대한 수요가가장높게나타났다. 그이외에도가방, 모 자, 지갑, 손수건등이패션잡화와머리끈, 머리띠, 열쇠고리등의악세서리제품들과최근에는슬리 퍼, 양산, 테이블세트, 침구, 커튼등홈패션이나 생활용품들까지제품군이다양함을볼수있었다. 제주에서개최되는국제회의및제주방문객들이 제주갈옷에대한관심이늘어감에따라제주전통 갈옷의발전은계속될것으로예측된다. 그러기 위해서는소비자가추구하는의복으로쾌적성과 기능성그리고갈옷과어울려진조화로운배색디 자인에대하여관심과연구가되어져야하겠다. 3.1 분석방법 3. 갈옷의현황분석 제주지역의갈옷을생산 제작하는 20여개의업 체자체브랜드중에서총2,555개갈옷제품의컬러 를아이템별로수집하여조사분석하였다. ( 표-1) 은 2010 년 4월부터 6 월까지갈옷생산 제작업체를 직접방문한내용이다.

8-2010 한국색채학회논문집 24권 3호 < 표 1> 갈옷생산제작업체 방문조사방법 < 표 4> 조사색채샘플수 조사방법으로는육안측색과카메라촬영을통하 여색상 R. G. B 값을 Adobe Photoshop 7.0에서 색을추출하는방법으로하였다. 갈옷에대한주요 아이템별로유사컬러의출현빈도를조사하였다. < 표 2> 갈옷생산제작업체 현황 색채샘플은갈옷을 생산 제작업체를직접방문 하여조사를통해수집된색채샘플의수는 ( 표4) 와같다. 총 2,555 개의색채샘플이수집되었으며, 품목별비율은여성복이 45% 를차지하여가장높 았고, 남성복이 31%, 패션잡화 15%, 유아동복6%, 이너웨어2%, 생활한복 1% 의순이었다. 갈옷에활용된전체적인색상배색을살펴보면 5YR계열 32% 로가장높은빈도를보였으며다음 으로 7.5YR계열 21%, 10YR계열 19%, 2.5YR계열 16%, 10R계열 12%, 순으로나타났다. 갈옷제품라인별조사에의한색상분포분석결 과는 ( 표-5) 와같다. < 표 5> 갈옷의색상사용빈도 ( 표-2) 는갈옷생산 제작업체의현황을나타낸 것이다. 업체의사정상갈옷의소재의제공이어려 움이이었다. ( 표-3) 은전체적인색상군을파악하 기위해서제품라인별조사분류를하였다. < 표 3> 갈옷생산제작업체 제품라인별분류현황 파악한자료들을갈옷제품의출현빈도에따라 대표색을추출하여조사자료를정리하였다.

갈옷제품 ( 남여 의류품목 ) : 상의, 하의, 상하의, 원피스등 Keyword : 내추럴, 부드러움 갈옷제품 ( 패션잡화품목 ) : 모자, 양말, 쿠션, 베개, 식탁포등 Keyword : 내추럴, 부드러움 << 그림 2> 갈옷제품( 패션잡화품목 ) 에대한컬러분석 3.2 컬러분석 < 그림 1> 갈옷제품( 의류품목) 에대한컬러분석 이를통해색상군들이어떻게형성되어있는지 를확인할수가있었으며유사한컬러의출현빈도 를제외하고기본적인사항을나열하여컬러의출 현빈도와컬러군의분포를통해이미지에맞는배 색을구성하여기획할수있었다. ( 그림-1) 은갈 옷의남 여의류품목류에대한컬러분석자료이 며, ( 그림-2) 는갈옷의패션잡화품목류에대한컬 러분석자료이다. 본연구를통해제주갈옷의전체적인현황과 갈옷의활용색에대한조사가이루어졌다. 자료조 사결과현재판매되어지는갈옷들은배색을전혀 고려하지않은천연염색자체그대로의갈옷들이 주류임을알수있었고, 이번연구를통해갈옷에 대한보다현대적인패션에적용하기위한배색연 구에중요한기초자료가될것이다. 감물염색에의한발색은연한황토색에서점차 중황토색, 짙게는적황색으로발색이되며염색된 갈천은풀먹인푸새효과를가져뻣뻣해지게된다. 이처럼갈옷의주된컬러는갈색인데갈색은엄밀 히말하자면두가지의보색이혼합될때만들어 지는다양한색조의중성색이다. 또한빨강, 노랑, 검정의결합에의해만들어지는색이기도하다. (Walch,1990). 그리고갈색은색의혼합물이다. 빨 강과녹색을섞어도, 보라를노랑에섞어도, 파랑 과주황을섞어도, 아무색에나검정을섞어도갈 색이나온다. (Heller, 2002) 우리가색을인지하기위해서는감각기관중가 장민감한시각을통해인지되며, 인간의모든사 고와느낌, 행동에효과적이며지속적인영향을미 친다. 이러한색채는형태와더불어표현성을가지 고있으며사물과사건에대한정체성을통하여 정보를얻게해주기때문에의사전달의수단으 로사용된다. 색채를통해의사를전달할때형성 되는이미지는사람들의색채에관해간직하고있 는표상으로, 색채를지각하는과정에서주관적인 경험과판단에따라감정적으로해석을하게되는 것이라할수있다. 또한색채이미지에는하나의

10-2010 한국색채학회논문집 24권 3호 이미지로서보편적으로느껴지는감각이존재하므 로, 이를기준으로색채를객관적으로이해할수 있다. 이렇듯, 색채는주관적으로형성되는이미지 의전달수단이되며, 디자인에서하나의전달매체 로서중요한역할을하게된다. 감물을들인갈옷 의갈색은흙의색이며자연적이거나유기적인모 든것과관련되어따뜻함, 편안함, 견고함을상징 하는이미지를가지고있다. 현대에와서갈색은 자연친화적인색의하나로웰빙트랜드와맞물려 그사용가치가더욱부각되고있다. 따라서, 본연 구에서는실질적인갈옷의갈색의이미지를조화 롭게특성화시킬수있는배색의이미지를찾고 자한다. 갈옷의색채특성분석을위한기준범위는 멘셀색체계 R(Red), YR(YellowRed), Y(Yellow), GY(GreenYellow), G(Green), BG(Blue Green), B(Blue), PB(Purple Blue), P(Purple), RP(RedPurple) 의 40색상환을기준으로분석하였 다. < 표 6> 색상 & 색조 (Hue & Tone) 120 색체계 R YR Y GY G BG B PB P V N9.5 S B P Vp Lgr L Grl Dl Dp N1.5 Dk N9 N8 N7 N6 N5 N4 N3 N2 Neutrale < 표 7> KS 관용색명에나타난색상색조분포 갈옷이사용중인색채들을분석한결과 ( 표-7) 와같이관용색명의색상범위에제품군들에따라 다소차이가있겠지만주로 5YR, 7.5YR, 10YR 의 색상을중심으로색상이밝기( 명도) 와채도변화에 따라달라지는데 dark grayish, dark, grayish, dull 색조에분포하고있어전반적으로어두운갈색, 탁 한갈색, 황토색등이주로사용되는것을알수 있었다. 또, 배색에있어서는편안한유사색상을 차지하고있었다. < 표 8> 단색이미지스케일 - 단색이미지공간의색 (2001 산업자원부지원 IRI 디자인연구소개발 ) 수집된제주갈옷의대표색으로부터이미지컬러 를추출하고각각의컬러들을 KS 색채계 Hue & Tone 시스템을이용하여컬러분포를조사하였다. 색조의특성색조분류에의거하여 p(pale), lt(light), b(bright), v(vivid), s(strong), dp(deep), dk(dark), dk(dark grayish), g(grayish), ltg(light grayish), sf(soft), d(dull) 의 12색조로분석하여해 당하는색표는연구자가재구성하였다. ( 표-8) 에서보면각각의색에서느껴지는이미 지는다르다. 색이가지고있는느낌의차이를단 색이미지스케일안에서각각의색들은 부드러 운(Soft)- 딱딱한(Hard)" 과 동적인(Dynamic)- 정적 인(Static)" 이라는두축( 색의이미지를판단하는 심리적기준) 기준으로각각의위치를갖고있으 며갈옷의지닌고유의색에서나온고유색명이 계통색이름이갈색에해당하는색이름을정리하 여팔레트로재현하면 ( 표-9) 와같다.

< 표 9> KS 관용색명에나타난색상/ 색조분포팔레트 다. 색조에의한배색은명도와채도를복합적으로 고려한배색으로특정색조가가지는배색을계획 할때효율적으로활용할수있는배색방법이다. ( 표-10) 은색상과색조의관계에따른배색의종 류와방법이다. < 표 10> 배색종류와방법 ( 표-9) 에서색상범위에나타난색상분석결과가 장많이나타난색상은 YR 계열에주로분포함을 알수있었다. 색조분포의특성을보면, 가장많이 나타난색조는 고있다. 4.1 4. dk, dp, ltg, d, sf의순서로나타나 갈옷패션에서의배색이미지 패션디자인에서의배색 두가지이상의색을서로어울려서하나의색 만으로는얻을수없는효과를일으키게하는것 을배색이라하며, 한가지의단색보다는여러가지 색의배색에의한시각적이미지의효과가더욱 섬세하고다양하여전체적인이미지를전달하기에 효과적이다. 특히패션에서색채사용이패션이미 지를효과적으로전달할수있다는점을고려할 때, 적절한색의배색은이러한갈옷이이미지를 더욱명확하고강하게표현할수있도록하는역 할을한다고하겠다. 색채의조화를크게동일색상 배색과유사색상배색, 대조색상배색의세가지 유형으로분류하고있다. 명도나채도가다르더라 도같은색상으로통합하여조화가생기는관계를 동일색상배색이라고하고, 색상환에서가까운위 치에있는색의조합을유사색상배색이라고한다. 이와반대로색상환상에서반대편위치에있는 색의조합은대조또는대비색상배색이라고한 4.2 갈옷의배색 각개인의 다양성 과공통적인 보편성 의특성 은단색보다는두색이배색될때더욱내포하는 힘이크다. 그래서단색에서주는인상보다는감정 가치가커진다. 하지만, 착용한사람의머리색, 피 부색과도밀접하게작용하므로같은의복이라도 다른이미지를전달하게할수도있다. 그래서디 자인의원리와요소와의조화와의복을착용한후 의상태에서의조화를함께고려하여배색을전개 하는것이중요하다고할것이다. 1905년멘셀에의해창안된멘셀색입체는 3차 원공간상에색상(Hue), 명도(Value), 채도 (Chroma) 를균일한간격으로배열하여놓은색입 체멘셀의중심축의상단에는하양, 하단에는검정 의무채색을기준으로하여세로축에명도를배치 하고, 가로축에는채도를방사형으로는색상을배 치했다. ( 색채용어사전 2007) 이것은색채의특성상인간의지각을배제할수 없으므로지각등보성을기준으로색을배열하였 으나뉴턴의분광실험에의한빛의스펙트럼을기 본으로하여정리한정량적인체계로물체색을측 정하는현색계로멘셀은중간명도및채도의반대 색배열에최초의관심을가지고, 보색관계에있어 서배색이되는두보색의혼색은회전혼색이나 중간명도의회색으로되어야가장조화롭다고하

12-2010 한국색채학회논문집 24권 3호 였다. 또한그는구체의중심은모든색채들의균 형점(N5, Balancing Point) 이고, 그렇기때문에중 심을지나는어떠한직선도조화색들을연결짓는 다고주장하였다. (Arnheim. 1969. 187) 멘셀의구체적인균형에의한조화원리는다음 과같다. ( ㄱ) 동일한색상단면에서선택된색채 ( 채도는 같으나명도가다른색채, 명도는같으나채도가 다른색채) 배색 ( 표-11),( 그림-3) ( ㄴ) 명도가같고채도가다른보색을배색할경 우채도의단계가일정한간격으로변화하는배 색 ( 표-12), ( 그림-4) ( ㄷ) 명도와채도가다르지만순차적으로변화 하는배색 ( 표-13), ( 그림-5) ( ㄹ) 채도의보색을동일한명도에서같은넓이 배색 ( 표-14), ( 그림-6) ( ㅁ) 명도가같고채도가다른보색을배색할경 우채도가일정한간격으로변화하는배색 -15), ( 그림-7) ( 표 ( ㅂ) 명도, 채도가모두다른보색을배색 ( 저명 도와저채도의색면은넓게, 고명도와고채도의 색면은좁게) ( 표-16), ( 그림-8) ( ㅅ) 한색이고명도이고다른한색이저명도일 경우의배색 ( 표-17),( 그림-9) (O) 색상, 명도, 채도가다른색채를배색 ( 표 -18), ( 그림-13) ( ㅈ) 색상이다른색채를배색하는경우등으로 배색을분류하였다. ( 표-19), ( 그림-11) < 표 11> 동일색상배색 ( 멘셀수직단면도 ) < 그림 3> 갈옷배색에대한제안 - 동일색상배색 동일한색상단면에서선택된색채로채도는같 으나명도가다른배색이다. 이와같은배색은동 일색상내에서의배색이기때문에정감이있고 온화해서통일감과안정된편안함을주는배색이 다. < 표 12> 명도는같으나채도가다른배색 ( 멘셀수직단면도 ) < 그림 4> 갈옷배색에대한제안 - 명도는같으나채도가다른배색 동일한색상단면에서선택된색채로명도는같

으나채도가다른색채를선택한배색이예이다. < 표 13> 명도와채도가다른순차적배색 ( 멘셀수직단면도 ) 색으로두색은대립하는색상의보색배색으로서로의색을눈에띄게하는효과로화려하고대담한인상을만들기때문에활기있고힘찬분위기를연출하는배색이다. < 표 15> 명도가같고채도가다른보색을배색할경우채도의단계가일정한간격으로변화하는배색 ( 멘셀수직단면도 ) < 그림 5> 갈옷배색에대한제안 - 명도와채도가다른순차적배색 < 그림 7> 갈옷배색에대한제안 - 명도가같고채도가다른보색을배색할경우채도의단계가일정한간격으로변화하는배색 명도와채도가다른순차적배색의예이다. 자연스럽게어울리는분위기를만들며, 온화한 배색이지만, 색상이다소변화되기때문에미묘한 움직임의효과가있는특징이있다. < 표 14> 채도의보색을동일한명도에서의배색 ( 멘셀수직단면도 ) 5B 색조와색도사이의거리가먼배색으로, 색조의 와수수한색조의짙은 5YR 의조합과같이 색조와색상의차이를살린배색이다. 명도와채도 가대립하는배색이기때문에긴장감이있는이미 지를준다. < 그림 6> 갈옷배색에대한제안 - 채도의보색을동일한명도에서의배색 색상환에서갈옷의 10YR 과정반대위치에한보

14-2010 한국색채학회논문집 24권 3호 < 표 16> 명도채도가모두다른보색을배색 ( 멘셀수직단면도 ) < 표 18> 색상, 명도, 채도가다른색채를배색 ( 멘셀 수직단면도 ) < 그림 10> 갈옷배색에대한제안 - 색상, 명도, 채도가다른색채를배색할경우 < 그림 8> 갈옷배색에대한제안 - 명도채도가모두다른보색을배색 수수한색조와어두운색조의배색으로고상한 이미지를전달한다. < 표 17> 한색이고명도이고, 다른한색이저명도일경우배색 ( 멘셀수직단면도) 갈옷패션에있어서감즙염색뿐만아니라다른 종류의천연염색을통해서대조되는색상을동일 하거나어두운혹은유사색조로배색하면고상하 고정적인이미지를나타낼수있다. 또한유사배 색하면은은하면서도우아하고화려한패션이미지 를표현할수가있다. < 표 19> 색상이다른색채를배색 ( 멘셀수직단면도) < 그림 9> 갈옷배색에대한제안 - 한색이고명도이고, 다른한색이저명도일경우배색 경쾌하고화려한그리고, 다이나믹한패션이미 지를표현할수있다. 좀더선명하고활동적이며 에너지넘치는기운을얻고싶다면이런배색방 법을매치해도좋을것이라생각된다. < 그림 11> 갈옷배색에대한제안 - 색상이다른색채를배색할경우 본연구에서는갈옷배색을통해고급화감성화 되어가고있는현대소비자들의요구에부응하도 록배색을제안하는데목적이있으며위에서언급 한현색계의체계를통해나타나는멘셀표색계의

색채조화에근거하여패션이미지배색의예를들 었다. 5. 결론 본연구를통해노동복용도의제주전통갈옷의 유래와정의에대하여알아보고갈옷을생산 제 작업체를직접방문하여시판되어지는갈옷의색 채에대한조사결과장파장, 난색계열의 5YR, 7.5YR, 10YR 색상의황토색계통을띄고있었으 며, 갈옷제품의장점으로는감물염색에의해향상 되는물리학적특성( 내구성, 통기성, 자외선차단) 과천연염색에의한환경친화성, 제주의전통성및 문화성등의요소들을들수가있었다. 친환경문화상품으로서갈옷의이미지를전달수 단으로서개성과매력을표현하는데많은영향을 미치는색채를연구하는데있어, 이연구에서는갈 옷색채이미지와구체적인색채영역을분석한결 과갈옷의다양한천연염색에대한갈옷과조화된 춘사. pp.118-122. 제주도지편집위원회 (1996). 제주의민속Ⅳ. 제 주도 pp.118-122. 제주도지 (2006. 5). 제문화유산제7편, 제주도 pp.832. 이혜선 (1991). 제주도갈옷의유래및제작방 법에관한연구. 제주대학교논문집 33, p.165-174. 이혜선 (1996). 감즙처리포의물성에관한연 구. 제주대학교논문집. pp.175-182. 이재열 (2009). 담장속의과학. 색깔있는옷, 사 이언스북스, p.205-208. 박연선편 (2007). 색채용어사전 조필교, 정혜민(1998). 패션디자인과색채. 전 원문화사 박연선, 신수현, 권보경(2009). 원더플사이언 스색. 지식채널 배색연구를제시함으로써연구가전무하였던갈 옷의가지는이미지를통해디자인에응용할수 있게하는데연구의의의가있다고할수있다. < 게재신청날짜 : 2010.07.10 게재확정날짜 : 2010.08.18> 참고문헌 박덕자 (2006). 제주농산물을이용한천연염색 의실험적고찰Ⅱ. 열림문화: pp.12-36. 박순자, 박덕자(1994). 갈옷의제작방법과디 자인개발에관한연구. 한국농촌생활과학회지, 5(2). pp.365-377. 이희선 (1991). 제주도갈옷의유래및제작방 법에관한연구. 제주대학교논문집 pp.165-174. 손경자 (1987), 감즙농도에따른 CELLULOSE 섬유의인장강도및색채연구, 석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제14 집, pp.23-34. 제주도지 (2001). 갈옷연구. 제주도연구제19 집. pp.329-341. 조필교외 (2001). 복식의시각디자인. 서울. 경

16-2010 한국색채학회논문집 24권 3호 A color effects research for strengthening a competition of the traditional dyed clothe Gal-Oht Kyung - ran Ko Department of Color Design, Hongik University, Korea Recently, people in the world start interested in traditional clothe and organic dyed clothe. This is because the traditional clothe contains so many meaningful meanings such like local symbol and combination with local nature. Among the diverse traditional clothe of JeJu island, Gal-Oht which include jeju s unique culture and its own spirit is valuable. At the last year, Jeju city had held a lot of international conferences over one hundred times which was fifty seven thousands people attended. Moreover the rates of attendance of these conferences have been risen to thirteen percents in each year and the record of the attendants also have been risen. The government estimates the economical power of these events to one hundred twenty five million and seventy thousand dollars. How amazing this is. Now the government is expecting to host one hundred thirteen eight international conferences in this year. People who visit Jeju to attend these conferences have also eager to know about some traditional and unique local culture and life style. There s no doubt that the origin of blue jean was came from the southern American laborer s clothe. The thing we need to remember is this story is highly similar to the origin of Jeju Gal-Oht. I want to point this out that we should try hard to promote our traditional Gal-Oht and make it high-valued product. This research suggest you to analyze some traits of the Gal-Oht and after the research, we might find out a proper color effects of the brown tone Gal-Oht. I have researched twenty five hundred products which were from about fourty local brands in JeJu At the conclusion, I could find the frequency of using and the spectrum of color of each brands and its purposes. I invested the textile with naked eyes so I just focused on the geneal color spectrum rather than exact definition of the color. Thus, with these processes, if we can make a Gal-Oht s color spectrum, we can also effectively show a concept of modern organic fashion products. I hope this research will be helpful to promote our product not only domestic industry but also international market. Key-words : Jeju Gal-Oht. modern organic fashion products, traditional dyeing, color effec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