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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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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기제 Newsletter 다양한 직업 찾기 및 체험 활동을 통해 진로 탐색의 기회도 제 공하고 있다. 한 학교당 최대 8학급이 신청 가능한 찾아가는 게임문화교 실 은 2013년 총 11개교 2,280명이 지원받았으며 전액 무료로 진행되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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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日콘솔 HW&SW 판매량 (9 월넷째주 ) Table 日콘솔 HW&SW 판매량 ( ~28)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Nintendo DS - Nintendo 57,847 Wii - Sony 26,314 HW PSP

실시간 방송 스트리밍 서비스로 본 국내 MCN 사업자들의 중국 진출, 과연?

Transcription:

인도네시아콘텐츠산업동향 5 CONTENT INDUSTRY TREND OF INDONESIA 2018 년 5 호 구분 ( 장르 ) 제목키워드 심층이슈 인도네시아모바일게임동향 인도네시아내모바일게임시장동향과소비시장관련정보제공 인도네시아게임순위정보제공 인도네시아 모바일게임 2018. 7. 12. 한국콘텐츠진흥원 인도네시아비즈니스센터

- 모바일게임인구중 25~34 세남성그룹이가장높은비율을차지하고있 으나, 여성인구의비중도점차증가하고있어전체적으로성장 [ 표 1] 2018 년 7 월주요모바일사업자월데이터요금 작성취지 인도네시아모바일게임시장동향 인도네시아모바일게임시장동향파악 인도네시아모바일게임마케팅방안파악 작성순서 인도네시아모바일게임시장환경 인도네시아모바일게임관련마케팅방안소개 모바일레전드마케팅벤치마킹 인도네시아모바일게임순위 1. 인도네시아모바일게임시장환경 l 인도네시아모바일게임시장규모 - 인도네시아의모바일게임인구가 2018 년연말 4,700 만명을초과할것으로 예상하는가운데, 시장규모는총 $5 억규모로예측됨 1) - 모바일게임에서의 2018 년유저 ARPU 는 2) $10.67 로예상 - 모바일인터넷패킷의요금이인하되면서모바일을통해인터넷을접속하 는사용자비율이급격하게늘어나고있으며, 이에따라게임및인터넷 콘텐츠를이용하는비율도매년지속해서증가하고있음 의약자로게임유저당평균수익 통신사 요금 제공데이터용량 사용기간 혜택 일 야간 추가 일 일자사서비스 추가 일 매일야간 추가 일 일 일일반 야간 추가 일 일반 야간 추가 일 일 일 일 일 일 일 일반 유튜브 추가 일 일 일 출처 : 인도네시아비즈니스센터자체조사 l 해외퍼블리셔들의인도네시아시장진출확대 - 모바일게임시장이크게성장함에따라인도네시아를타겟으로한모바일 년 월현재 당 원 - 3 - - 4 -

게임의수가많아져현지에서의마케팅경쟁이치열해지고있음 - 기존에는인도네시아시장을별도의마케팅권역으로구분하지않고, 모바일게임내에인도네시아언어만추가하여진출하는경우가많았으나, 2017년이후에는특히중국의모바일게임개발사및퍼블리셔를중심으로인도네시아시장직접진출이가속화하고있음 [ 표 2] 인도네시아안드로이드 OS 게임매출순위순위이름개발사국가퍼블리셔 현지마케팅 중국 인도네시아 한국 인도네시아 중국 인도네시아 중국 인도네시아 중국 싱가폴 인도네시아 중국 인도네시아 중국 인도네시아 중국 미국 2. 인도네시아모바일게임관련마케팅방안소개 l 연도별인도네시아마케팅채널진화 - 제한된마케팅채널내에서주로진행되었던마케팅방안들이 2017년 MLBB( 모바일레전드뱅뱅, 이하 MLBB) 의성공을기점으로다양한마케팅믹스및매체운영전략이등장 [ 표 3] 연도별인도네시아모바일게임마케팅채널변화 출처 : 인도네시아비즈니스센터자체조사 (2018 년 7 월말기준 ) l 시사점 - 인도네시아모바일게임의시장성장에따라글로벌게임회사들의직접진출이앞으로더늘어날것으로예상함 - 중국모바일게임개발사및퍼블리셔들의경우, 웹과의결제연동등을통하여플랫폼과함께진출하는경우가많기때문에인도네시아내에서더큰영향력을발휘할것으로보임 - 인도네시아모바일게임개발사들의역량은글로벌게임개발사들과비교하여기술격차가큰편으로, 자체게임의시장확장에는앞으로도시간이필요함 출처 : 인도네시아비즈니스센터자체조사 - 2017 년이전에는페이스북, 유튜브, 구글키워드광고이외에는이렇다할 마케팅매체및전략이존재하지않았으나, 2017 년을기점으로대규모 OOH 오프라인 이벤트 지상파 광고 을중심으로 의약자로옥외광고설치를통한홍보 - 5 - - 6 -

한 미디어및커뮤니티운영등다양하게나타나고있음 이중 게임유저들과의쌍방향의사소통을위한 공식팬페이지 커뮤니티운영은최근들어필수로자리를잡고있음 l 시기별인도네시아모바일게임마케팅채널 모바일게임홍보를위한각종툴및서비스의발달이아직미진하여플랫 폼을통한마케팅및홍보보다는정량적인성과측정이다소어려울수있 는오프라인마케팅 바이럴홍보 유튜버콘텐츠마케팅등의방안이대안 으로떠오르고있음 게임유튜버를통한바이럴 오프라인행사 게임콘텐츠동영상제작이주 를이룸에따라관련한게임마케팅대행사들이조금씩성장해가고있음 [ 표 4] 시기별인도네시아모바일게임마케팅채널 용한게임홍보가현재활발히진행되고있으며게임플레이리뷰 라이브스트리밍 유튜버간대전플레이등의비디오콘텐츠형식으로게임홍보 [ 표 5] 인도네시아게임유튜버순위순위전체순위사진이름구독자수비디오수 만 만 만 만 만 만 만 만 만 출처 : 인도네시아비즈니스센터자체조사 만 l 인도네시아게임유튜버 모바일게임퍼블리셔들이쉽게접근가능한방안으로써게임유튜버를활 - 7 - - 8 -

l 유저와의의사소통강화를위한소셜미디어채널운영 인기게임별로소셜미디어채널을오픈하여게임유저들과의사소통하고 있으며 이러한채널들에서게임관련콘텐츠홍보 포스팅 오프라인행사 홍보를집중적으로진행 커뮤니티와관련한별도의플랫폼사이트가없는인도네시아시장의특성에 따라페이스북팬페이지 페이스북그룹 인스타그램 유튜브채널운영이 주를이루고있으며최근디스코드를활용한게임커뮤니티지원이조금씩 생겨나고있음 3. 모바일레전드 마케팅벤치마킹 l 모바일레전드 인도네시아시장반응현황 - 인도네시아에최초로출시한모바일 MOBA 장르게임 - 인도네시아온라인게임시장에서 MOBA 장르로높은인기를얻었던기존 DOTA2 의인기에힘입어 2017 년중반이후부터현재까지구글플레이스토 어및앱스토어마켓에서매출 1 위권지속 - MOBA 장르에서뒤이어출시한가레나의 Arena of valor 와치열한마케팅 경쟁을벌이면서인기수성 l 인도네시아최초의공중파 집행 - 고양즘뽈 (Goyang Jempol) 5) 을주제로인도네시아인기여자배우 Jessica Iskandar 가출연한공중파 TVC를 NET TV에서약 8주간진행 - 고양즘뽈메시지는유튜브동영상, 오프라인행사, 코스프레플래쉬몹, esports 이벤트, 페이스북포스팅에서광범위하게확대, 재생산되며메시지에대한리치확보 l 다양한외부사업자와의협업마케팅 - 동영상플랫폼 Bigo, 핸드폰제조업체 VIVO를공식파트너로지정하며게임및관련콘텐츠에대한노출을극대화 - 이밖에도페이먼트게이트웨이사업자 Codapay, 프랜차이즈외식업체 KFC, 이동통신사 Tri, 편의점 Indomaret, e커머스 Tokopedia 와다양한협업마케팅을전개 [ 그림 2] MLBB 및 KFC 간협업마케팅 [ 그림 1] 모바일레전드공중파 TVC 출처 : KFC 인도네시아홈페이지 출처 : Youtube Mobile Legends: BangBang 채널 l 토너먼트개최 - 게임홍보를위하여퍼블리셔가자체적으로게임토너먼트대회를개최하 엄지손가락을흔드세요 라는뜻의인도네시아어 유저가모바일레전드를게임플레이할때 왼손과오른손의엄지손가락을활발하게움직이는모습에서착안한메세지 - 9 - - 10 -

는것에서벗어나, 총 10개의외부프로게임단이참가하는모바일레전드프로리그 esports 대회를진행 - 5개월동안진행되는시즌별로우승팀을가리며주요대회에대해서는오프라인에서개최. 전체경기를유튜브및동영상플랫폼에서생중계하며경기내용의하이라이트를편집하여콘텐츠재생산 - 현재 5월 29일부터 11월 11일까지진행되는 2018년시즌2 에대해서는인도네시아의유명 O2O 기업인고젝이스폰서하면서게임대회명칭또한 Go-Pay 6) Arena 로도불리고있음 l 기타성공요인 - 구글플레이및 ios 이외의결제모듈을탑재한게임실행파일을별도로제작하여 Facebook 팬페이지, MLBB 홈페이지에서배포하였으며이를통하여매출채널을극대화하는한편수수료절감을통하여유저들에게추가보너스제공 - 인도네시아의주요 7개지역 7) 에서주말도심지의 Car Free day 8) 를활용하여 MLBB 캐릭터를주요모티브로한코스프레플래쉬몹행사를개최하는등유저와의접점을다양하게확보 l 유튜버콘텐츠 - MLBB 콘텐츠를생성하는유튜버들에게다양한비금전적지원을통하여크리에이터네트워크를확보 - 특히 MLBB 전문콘텐츠유튜버로자리메김한 Jess NoLimit 채널과의협업을통하여, Jess Nolimit 은인도네시아최대의유튜브게임채널로부상 - Jess NoLimit 채널이외에 Afif Yulistian, Dayland PROS 채널과의협업이주요성공사례이며, 이러한선례를따라수많은중소규모의유튜브채널들이자발적으로 MLBB 콘텐츠를생성하면서바이럴유지 [ 그림 3] 모바일레전드를주요콘텐츠로하는유튜버동영상 4. 인도네시아모바일게임순위 l 모바일게임어플리케이션상세순위 [ 표 6] 인도네시아안드로이드게임앱무료순위순위이름용량국가출시일 프랑스 중국 터키 싱가폴 인도 싱가폴 덴마크 독일 미국 프랑스 고젝 에서발행한 프로덕트명칭 출처 : Youtube Jess NoLimit 채널 에서진행 각도시및지역별로매주일요일특정시간동안주요도로의차량통행을금지하는 승용차없는날 행사 - 11 - - 12 -

[ 표 7] 인도네시아안드로이드게임앱유료순위순위이름용량국가출시일 일본 스웨덴 인도네시아 우크라이나 중국 독일 미국 캐나다 싱가폴 일본 [ 표 9] 인도네시아 IOS 게임앱무료순위순위이름용량국가출시일 프랑스 중국 중국 중국 프랑스 터키 프랑스 싱가포르 [ 표 8] 인도네시아안드로이드게임앱수익순위 순위 이름 용량 국가 출시일 중국 한국 중국 중국 중국 싱가폴 중국 중국 중국 미국 출처 : 인도네시아비즈니스센터자체조사 (2018년 7월기준 ) [ 표 10] 인도네시아 IOS 게임앱유료순위순위이름용량국가출시일 스웨덴 중국 일본 영국 영국 미국 미국 독일 미국 영국 - 13 - - 14 -

[ 표 11] 인도네시아 IOS 게임앱수익순위순위이름용량국가출시일 중국 대한민국 중국 중국 아일랜드 영국 아일랜드 미국 폴란드 중국 출처 : 인도네시아비즈니스센터자체조사 (2018 년 7 월 ) 인도네시아비즈니스센터담당자연락처 김남걸센터장 : +62-21-2256-2396 / girl94@kocca.kr 주윤지주임 : +62-21-2256-2396 / juliajoo@kocca.kr 발행인김영준발행처한국콘텐츠진흥원전라남도나주시교육길35( 빛가람동 351) 전화 1566-1114 www.kocca.kr - 15 - - 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