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dx.doi.org/10.14376/lar.2015.20.4.87 제 20 권 4 호 (2015) 반지의제왕의신화구조와 안티성사 로서반지의의미 양병현 Yang, Byung-hyun. The Mythic Structure of The Lord of the Rings and the Significance of the Ring as An Anti-Sacrament. Literature and Religion 20.4 (2015): 87-106. Print. Abstract: The Lord of the Rings, a high fantasy fiction, appears to be a Catholic story, a myth of creation delivering spiritual grace through temporal rites. This paper examines the significance of the absolute ring as an anti-sacrament through the structure of the story working effectively based on the greedy bearer, Gollum, somehow susceptible to anti-sacramental power and destruction, and the apostolic bearer, Frodo, taking the pattern of Christ s suffer and salvation and Christian values such as love, courage, sacrifice to save the world. Such a mythic structure includes the episode where Gollum, the corrupt Hobbit, becomes an evil, with the ring, falling down into the lava on the Mountain of Doom; the episode where Denethor, the weak king of Gondor, leads into skepticism of humanity and death; and the final war episode where the wizard, Gandalf, the king of Rohan, Theoden, and the last hope of humanity, Aragorn, remind us of newly reborn humanity which functions to experience an anti-sacrament of the ring as mistrust and evil. Keywords: J. R. Tolkien, The Lord of the Rings, Anti-Sacrament, High Fantasy, Catholic Mythology, Christ s Suffer and Salvation, Reborn Humanity Notes on Contributor: Byung-hyun Yang is Professor at Sangji University, Korea. Email: brhyang@sangji.ac.kr
88 양병현 I. 서론 : 가톨릭신화 J. R. R. 톨킨 (J. R. R. Tolkien, 1892-1973) 은호빗 (The Hobbit) 과반지의제왕 (The Lord of the Rings) 작품으로현대환타지문학의아버지로불리게되었다. 그의환타지는단순한환타지라기보다 고등환타지 (high fantasy) 장르를발전시켜환타지문학을대중문학으로성장시키는데기여를한셈이다. 고등환타지 는서사환타지를가리키지만, 환타지소설의하위장르로서알려져있다. 그이유로우리가사는실제세상과는다른상상세계에서이야기배경과사건이구성되어있지만, 이야기속의캐릭터는일상을반영한서사적수준을보인다는것이다. 이두가지상반된구조를바탕으로이야기를전개하는작품이대표적으로톨킨의호빗과반지의제왕이다. 이야기전개가환타지세계속이지만, 그환타지가우리가사는실제세상과연결되어있거나, 모험만을다루는허구이거나, 마법세상에서처럼단지개인적목표를즐기는유형의경우 고등환타지 로분류되지는않고있다. 이점에서대안적, 혹은완전히허구적세상을다루고있는점에서톨킨의고등환타지소설은현실세계나실제적세상을다루는소설과는구별되고있다. 그럼에도그의소설은완전히허구세상을배경으로하고있지는않다. 사건과인물들은일관성을보여주고있으며, 어떤면에서실제세상과는다른규칙이지만일상의서사에서볼수있는이야기구성을보여준다고하겠다. 달리말해그의소설은환타지장르를철저하게추구하고있기때문에마법의요소를포함하고있을뿐아니라완전히현실주의적합리성이나논리적개연성을넘어서고있음에도사건과캐릭터는현재적종교적모티브를보여준다. 독실한가톨릭신자였던톨킨은신화와기독교복음을연관시키는작업에열중하였다고한다 ( 황치복 3). 하지만톨킨의경우기독교복음을중심으로하는입장보다가톨릭성찬을염두에두었다는것이옳다. 톨킨의가톨릭배경에대한본격적논란은 1977년험프리카핀터 (Humphrey Carpenter) 에의해톨킨은알레고리형태의글쓰기를싫어하였다는연구에서제기되었다 (92). 그시작은짧은호빗보다장편의반지의제왕작품이관심을받으면서부터이다. 그관심의대상인반지의제왕환타지픽션이존번연 (John Bunyan) 의천로역
반지의제왕의신화구조와 안티성사 로서반지의의미 89 정 (The Pilgrim s Progress) 스타일의알레고리인가아닌가에대한논쟁이라할수있다. 호빗 은단순한번연스타일의순례자가아니라는것과, 어떤개인캐릭터를그리스도인물로보지않아야한다는것이다 (Pinset 446). 이런논란의문맥에서비평가제프리빌브로 (Jeffrey Bilbro) 는 C. S. 루이스 (C. S. Lewis) 의첫기독교적환타지인순례자의회기 (The Pilgrim s Regress) 가천로역정을알레고리적으로풍자화한이야기라고혹평하기도한다 (Attebery 75). 본론에서다시논하겠지만톨킨의작품은종교적메시지를우화형식에의해전달하려는알레고리가아니라, 현대적의미의가톨릭가치관을 적용한 신화라는점이다. 이점에서동료였던루이스와다르다면, 톨킨의이야기는뛰어난용기와악의유혹에저항하고고난을택해선을얻고자불굴의의지를보이는평범한캐릭터로부터가톨릭의성찬의식과종교적의미를찾는, 소위가톨릭신화로규정할수있을것이다. 톨킨의반지의제왕이야기는가톨릭가치관중심의메시지를현시대의독자에전달하려는창조신화단편에속한다고하겠다. 그러한면으로톨킨의신화는이러한성찬의식의차원에서환상세계임에도현실에서그리스도의은총과창조를경험하게한다. 반지의제왕은환상을활용한 창조와은총의의식, 더나아가작품전체자체가선을향한고난의과정과절대적악을제단에바친 성사 (sacrament, 聖事 ) 의식을다룬이야기라할수있다. 절대반지 (the absolute ring) 는이런차원에서악과파괴를가져오는 안티성사 (anti-sacrament) 1) 로이해된다. 본글은 안티성사 로서반지의절대악을제단에바치고새로운세계를창조하려는그리스도의고난과구원의패턴, 그리고세상을구원하려는현실가치관인사랑, 용기, 희생등의세속적의미를가톨릭신화구조를통해논하고자한다. 1) 안티성사 (anti-sacrament) 에대한논란은적지않지만대체적으로성찬은세속적의식을통한영적은총을전달하는교회의 7 가지성사 (Church s seven sacraments) 를의미한다. 세례, 견진, 성체, 고백, 병자, 신품, 혼인 의 7 가지성사들은성찬의식에의해신의은총과생명을신체를통해경험하게하기때문에창조자체로이해되고있다. 이에반해 안티성사 는사람의영적힘을악과파괴의본성에유약하게만드는힘이나물적대상을가리킨다고하겠다 (ShipofFools.Com)
90 양병현 II. 논의 : 알레고리인가리얼리티인가 니키갬블 (Nikki Gamble) 은고등환타지를세유형으로구분하고있다 (102-13). 첫째의경우는현실세계와는별도의허구세계를구성하는방식, 둘째는매개장치를통해현실세계로부터허구세상으로들어가는방식, 셋째는현실세계의일부지만그안에서별개의세상을보여주는유형이라할수있다. 잘알려진환타지작품을예로들면, 톨킨의두작품은첫째유형에속하고, 루이스캐롤 (Lewis Carroll) 의이상한나라의엘리스 (Alice in Wonderland) 나루이스의나니아연대기 (The Chronicles of Narnia) 작품은두번째유형에속하고, J. K. 롤링 (J. K. Rowling) 의해리포터 (Harry Potter) 시리즈가세번째유형에속한다고하겠다. 톨킨유형은주로신화이야기에속하지만신화는신성한존재들에관한이야기라할수있기때문에톨킨의이야기는이에속하지않는다. 톨킨의이야기는오히려전설집혹은전설유형이라할수가있다. 칼펠프스테드 (Carl Phelpstead) 는이를톨킨의신화라부르지않고 전설이야기 (legendarium) 로분류하기도한다 (80). 이런유형의전설이야기란한때일어났던기록에의존한다는뜻이다. 하지만실제로톨킨은자신의이야기를단순한공상이아니라혹은기록된이야기를재구성하기보다이미어딘가에존재하였던것을기록한다는의미라고주장한다 (Letters 145). 아주먼과거에속한서사, 하지만지금과는관련이없는세계를창조적신화로만든이야기가톨킨의세계이다. 그전략은 고등신화 (high myth) 와 요정이야기 (fairy story, 동화라부름 ) 와환타지사이에존재하는신화세계를창출하는데둔다. 톨킨의신화속에는전혀다른세계가그려지며, 지도나지형, 심지어역사또한우리가아는세계의모습과는다르다. 톨킨의신화세계는 미들어쓰 (Middle-earth) 로표현하고있다. 하지만이세계는전혀존재하지않는세계라기보다과거속에있었을것으로추정되는세계로서, 톨킨이이를소위 중간계 혹은 중간대륙 이라부르는상상속의세계이다. 언뜻보아그의작품세계는지구어딘가에있을법한 동화 속의세상을보여주고있기는한다. 하지만이런세상이 지구의어딘가에있었을까 하는점에서는명확하지않은것이사실이다. 스토리의요소들이이지구보다상상세계속에서나있을법한배경
반지의제왕의신화구조와 안티성사 로서반지의의미 91 과캐릭터로가득차있는데다, 반지 또한세속적혹은종교적의미를보여주고있기는하지만매우상징적으로그려지고있어서이다. 그럼에도작가는이 반지 이야기가한때지구에서일어났으며, 현재에도계속된다는암시를주고있다. 이처럼상징성과현재성이중첩되는그곳에서톨킨의반지이야기는창조신화를작동시키며, 캐릭터는현실세계에서는존재하지않을듯한인물들이지만그의성격이나행동은현재의종교적가치를지향한다. 다른고등환타지장르들도어느정도종교적의미를전달한다. 이상한나라의엘리스나나니아연대기의첫작품사자, 마녀, 그리고옷장 (The Lion, the Witch and the Wardrobe) 이야기는현실세계로부터상상세계로모험을떠나는장치가마련되어있고, 비록마법의세상이지만해리포터시리즈의첫작품해리포터와마법사의돌 (Harry Potter and the Philosopher s Stone) 은현실세계와구분하기어려운배경과캐릭터를통해나름종교적메시지를보여주고있다. 반면에, 전혀다른상상세계를우주의전부로소개하고있는반지의제왕등의이야기는실제세계의캐릭터와배경, 종교적가치관과역사를신화만들기나요정이야기형태를통해재현하고있다. 영국고등환타지소설의흐름을호빗이후로본다면, 실제세상과연결해놓은나니아연대기와실제세상을마법의세상으로옮겨놓은해리포터시리즈등이나름기독교적가치를현실세계와접목시켜다루는경향을나타내고는있다. 하지만톨킨의소설은전적으로종교적가치세계를환타지세계로만반영한원류라할수있고, 이점에서톨킨을기독교가치, 특히가톨릭의식에뿌리를둔현대고등환타지문학의아버지라부를만하다. 반지의제왕은전체스토리의구조가기독교복음에두고있으며, 특히 안티성사 로서반지는가톨릭의식을재현하고있다. 관심은톨킨이스토리구조를어떻게가톨릭의식에두고있고, 안티성사 로서반지를이가톨릭의식에어떻게재현하고있느냐는것이다. 우선반지를둘러싼이야기나전설은북유럽신화를배경으로한역사적인흐름을가지고있으며, 주요캐릭터들은선조의전통과명예를지키는, 즉중세기사들의모습으로전설속의괴물과악마와싸우는인간의형상을하고있다. 중간계는이북유럽신화를근간으로해악마와요정과인간의이야기를전개해나간다. 하지만북유럽신화가어떻게
92 양병현 가톨릭의성찬의식을전개하고있느냐는의혹은북유럽신화자체보다이야기구조를받치고있는반지이야기에서찾아지고있다. 원시에기반을둔북유럽신화는반지이야기를매우사실적으로느끼게하고, 특히역사적기반과지리적연대를통해현실로다가오는효과를준다. 이반지효과로중간계는창조된신화속의세계로들어오게된다. 적어도북유럽신화를알고있는문화집단은반지는낯설지만중간계가사실적인것이라고믿을수있다. 이신화에의하면중간계에등장하는악마는물론인물이나요정은초자연적인존재이지만원시한때존재하였던생명체로인식된다. 이런현실적인인간이나요정들로인해악마나반지이야기는우리의인식세계로진입한다. 2) 톨킨의대표적에세이인 요정이야기 ( On Fairy Stories ) 3) 에서보듯이상징성과현재성이중첩되는이미지를주는환상적캐릭터로는대표적으로요정 (elf), 난장이 (dwarf), 드래곤 (dragon), 악마 (demon), 마법 (magic), 마술 (sorcery), 마법사 (wizard), 마술사 (sorcerer) 등이지만이들이사용하는언어는인간의일상어이다 (2). 하지만이들은자주상징성을함의하는표현을쓰고있고, 상징세계를향해모험에나서며, 상징적인미래를이야기하는측면에서단순히전설, 신화, 혹은요정이야기라기보다, 매우치밀할정도의종교적의미로작용하고있다. 반지는그러한중간계신화이야기구조에종교적의미로등장한다. 종교적의미로서반지의상징성은다양한계층의캐릭터들에의해악을징계하고선을 2) 레슬리 A. 도노반 (Leslie A. Donovan) 에따르면세속적신화는전형적으로첫째먼과거를설명하며, 둘째삶의기원과자연세계를논리적으로기획하고설명하며, 셋째초자연적혹은초인간의행위에서찾아지며, 넷째사회문화적제도, 즉통치구조, 생명체간의계층구조, 종교실제를행하며, 다섯째선과악, 혹은빛과어둠, 혹은부와가난등에관한가치관, 도덕등에관련된행동구조를보이며, 신비로움, 의식, 초월적경험을통해신성한존재에대한성찰을유도한다 (96). 톨킨의중간계와생명체들은전형적으로이러한신화와이야기구조를따르고있다. 3) 신화만들기 (mythopoeia) 용어가톨킨의에세이 요정이야기 에인용되면서이두텍스트에대한톨킨의관심이주목된적이있다. 1939 년 3 월 8 일세인트앤드류대학교 (University of St. Andrews) 의앤드류랭 (Andrew Lang) 강연에서처음으로등장하였던톨킨의관심은이러하다. 신화와요정이야기는거짓이지만문예전성기를통해요정이야기가생생하게숨을쉴수있었다고한다. 이는신화가근원이고이요정이야기는이신화의유용한구조로작용하였다는뜻이다 (Phelpstead 86). 달리보면, 이신화세계가 중간계, 즉 미들어쓰 이고, 요정이야기는이중간계의이야기를받치는구조를형성한다고하겠다.
반지의제왕의신화구조와 안티성사 로서반지의의미 93 세우려는과정에서 안티성사 라할성사적행위에서그려진다. 창조적캐릭터인호빗은호빗에서부터반지이야기와함께등장한다. 반지때문에호빗계층또한선과악으로나누어진다. 대표적호빗들은빌보 (Bilbo) 와골룸 (Gollum) 이라할수있다. 이들과어울리는난장이들은지하세계에속하지만한때탐욕스러운용스마우그 (Smaug) 에빼앗긴황금과나라를찾고자로운리마운틴 (the Lonely Mountain) 으로떠나고, 이들과이들의왕인쏘르 (Thor) 에합류하게된빌보는이야기말미에골룸이갖고있던반지를얻게되면서반지의의미가생성된다. 이반지는반지소유자의영혼과육체를타락시키는강력한마법의힘을발휘하는초능력을갖고있다. 하지만이반지는반지를끼는인물을투명인물로변신시키며, 영구적생명을갖게할뿐만아니라중간계를지배하는초능력을갖게한다. 골룸은이반지로인해 500년이상의나이를가진캐릭터로등장한다. 이처럼개인의타락과세상의지배라는양면성을가진반지는누구나탐을낼만한마력을가지고있다. 이런면에서골룸은절대악을상징하는반지에의해프로도의포일 (foil) 캐릭터에해당된다. 타락한골룸과타락이전의프로도는동전의양면처럼탐욕의단면을시험하는리트머스에해당된다. 이점에서반지는이야기의전체구도에서악의근원성과이를멸하려는종교적의미와가톨릭성사의기능에충실하게된다. 구체적으로보면반지의제왕작품은마법의반지를 60여년동안소유하던빌보베긴스 (Bilbo Beggins) 가 111세생일을맞이하는무렵에서시작한다. 빌보가자신의조카프로도베긴스 (Frodo Beggins) 를위해로운리마운틴에모험을떠나던배경과, 그과정에서얻게된새로운삶의가치관들, 예를들어평범하던빌보가모험을통해얻게된용기, 그의천성이라할연민, 동정, 배려등의미덕을찾게된삶은프로도로이어진다. 프로도에의해반지의제왕이야기구조는호빗보다훨씬더가톨릭의식을따르고있다. 일차적으로호빗에나타나는기독교요소는사실상반지의제왕에서는가톨릭성사에전환점을제공해주고있다. 두작품의배경으로기독교적요소를보인, 스칸디나비아 (Scandinavia) 를기반으로한북유럽신화로는베어울프 (Beouwulf ) 가알려져있다. 톨킨자신또한자신의기독교적요소에베어울프가가장가치있는이야기였다고전한
94 양병현 다 (Rateliff 123). 예를들어그렌델 (Grendel) 과골룸모두추방자이고식인습성이있는데다어두운동굴에서외롭게망명자로살아가는측면에서이들은카인의후예 (the children of Cain) 들로소개된다 (Niles 19). 그배경으로나오는공포스러운자연풍경과괴물들이나타나는곳은지옥을연상시켜주고, 중세교회가중심이던영국전통사회로볼때그렌델과그어미는악마의모습그대로이다. 베어울프스토리는프로도가늪지대를지나 운명의산 (Mount Doom) 에들어가타락한인간족을구원하는모습그대로이다. 베어울프처럼프로도의모습은용기와희생, 구원이라는기독교적덕목을보이는영웅의이미지를구체적으로보여준다. 이처럼반지의제왕이야기구조는고등환타지장르의전형으로중간계가있고, 기독교적영웅과사탄과같은악마가대립하는캐릭터들이등장하고, 타락으로부터구원되어새로운인간족이태어나는알레고리에있다. 하지만톨킨은매우강하게이러한기독교적알레고리를부정하고있다 (Holmes 140). 톨킨의이야기가기독교적알레고리인가아니면가톨릭적현실세계를다루고있는가는매우흥미있는논점이다. 많은기독교인들이가톨릭적알레고리형태와의미를톨킨의작품에서읽는것은그렇게어려운일이아니다. 4) 개인적으로가톨릭신앙을가졌던것으로알려져있는톨킨이자신의이야기가기독교적알레고리형태가아니라는주장은그래서매우흥미롭다. 톨킨의이야기에나타나있는종교적요소를찾는연구는대표적으로 2002 년브레들리버저 (Bradley Birzer), 2003 년랄프우드 (Ralph Wood), 그리고 2005 년스트렛포드칼드콧 (Stratford Caldecott) 등이알려져있다 (Holmes 140). 예를들어, 중간계는좋은것과나쁜것을나타내는물리적인세속세계이지만, 일차적으로죄, 용서, 정 4) 반지의제왕에서죄, 용서, 정의, 구원등이주인공프로도관련이야기에서기독교와가톨릭요소가중첩되지만 10 가지가톨릭요소만은다음과같다 (Williams). 첫째성찬식 (sacraments) 이있다. 둘째은총과창조가성찬식을통해경험된다. 안티성사 로는반지가있다. 셋째프로도가타협이나상대적인것보다절대적인것들을찾는다. 넷째프로도가구원을위해수난을찾아나선다. 다섯째이상적인공동체로가톨릭주의를가르치는 샤이어 (Shire) 가등장한다. 여섯째교황처럼사람들을선한것으로이끄는간달프 (Gandalf) 가있다. 일곱째중간계는개인주의보다도덕적계급구조를보인다. 여덟번째신비한성모마리아로바다 (Varda) 가등장하며도움을간청한다. 아홉번째성호를긋는아라곤 (Aragorn) 이등장한다. 열번째컵과빵을나누는성사식 (the Eucharist) 이있다.
반지의제왕의신화구조와 안티성사 로서반지의의미 95 의, 구원등의종교적요소를강조하고있기는한다. 여기에악과싸우는인간의장엄한서사이야기에난장이, 요정, 오르크, 마법사, 호빗, 나무, 트롤, 망령, 우르카이 (Urukhais), 그리고발록 (Balrog) 캐릭터가함께등장하고있고, 특히선과악, 빛과어둠이충돌하는요소들은다른차원의종교적의미를주고있다. 이는단순한기독교적이야기가아니라이들만의언어, 문화, 역사, 신화등에서쉽게가톨릭유형의알레고리가찾아지기때문이다. 따라서이러한다른차원의알레고리는당연히톨킨의이야기로부터가톨릭요소를강조한다. 사실상톨킨은자신의작품은물론베어울프이야기까지알레고리로분류하는것을거부한다 (Helmes 140). 그러한주장의근거로중간계에나오는모든사항혹은캐릭터가현대독자세계와의식적으로유사성을갖고있다는것이다. 전쟁의기운이감돌던당시유럽의세계대전을예로들어, 톨킨은 오르크족 (Orcs) 이공산주의자들이냐고묻는것은 공산주의자들이오르크족이라고묻는것 과같아이는 느낄수 (sensible) 있는일이라고한다 (Letters 262; Helmes 140 재인용 ). 그의논리대로라면, 프로도가운명의산에오르는장면등은가톨릭요소를 느낄수 있는장면이라할수가있다. 여기에서은총과용서에관한가톨릭의식과덕목을느낄수있기는한다. 하지만톨킨이부정하여도이러한장면들은당연히우리가알고있는알레고리가아닌가하는전제가따른다. 그렇다면단순한알레고리가아니라는톨킨이말하는가톨릭요소와의식은어떻게설명해야할까. 이를설명하기위해흥미있게 적용성 (applicability) 용어가제시되고있다 (Helmes 141). 우리를유혹에들게하지마시고 (Lead Us Not into Temptation) 라는기도가사실상톨킨이야기에들어오면가톨릭적리얼리티문제로받아들여진다. 톨킨의주장에일리가있다면알레고리인가리얼리티인가를묻는일은가톨릭요소를어떻게적용하고응용하고있는가의문제이지, 사건이나캐릭터간의일대일대응관계로설명할수없다는지적이따른다. 그러니까운명의산에서프로도의고난은명백하게그리스도의전형이지만, 프로도의고난을그리스도의고난으로알레고리하게전이시켰다고볼것이아니라, 오히려프로도가유혹에빠져타락할운명과의지에반해어쩔수없이파괴되는모습은그리스도기도의적용의문제라는뜻이다. 여기에반지와그
96 양병현 힘은죄를지을유혹이라는차원보다인간을타락시킬유혹물이라는점이다. 그래서우리는 안티성사 로서반지의힘에유약해지는프로도를용서하게되고, 프로도는악마의화신인반지와골룸의유혹으로부터자신을억제하고관용을보여주는측면에서가톨릭의식과그의미를발견하게된다고하겠다. 반지의제왕이야기가 가톨릭유형의리얼리티이다 는논의는사실상기독교알레고리특성이리얼리티하부에깔려있다고보는입장으로정리될수가있다. 적용성 이란용어가이러한두관계를잘설명해준다. 적용성에대한모티브는신의은총에도불구하고일상에서캐릭터들의의지와선택문제에서나타난다. 특히신의은총과인간의자유의지관계는신학적주제 ( 차영선 151) 이기도하지만, 현실적인삶의현장에서도오래된기독교의주제임은분명하다. 프로도와골룸은반지의제왕이야기의마지막까지반지를둘러싸고소유와파괴를위한여정을계속하지만늘이들은선택에직면한다. 전체적으로스토리는반지가짊어지고갈주어진짐이라는것과, 반지가소유자를파멸시킨다는것간의대립에초점을둔다. 이대립이가톨릭유형의리얼리티요소이며, 동시에이시험을통과하는과정은가톨릭의성사로이해된다. 한편으로사과가아담의의지를시험하듯이반지는프로도의의지를시험한다. 다른한편으로이런면에서반지는악의힘으로서사우론 (the Dark Lord Sauron) 을상징하며, 이를파괴하고자 운명의산 으로운반하는운명을갖게된프로도는큰고통을짊어진, 십자가를진예수를연상시키고있다. 이반지는프로도의의지를늘시험하지만, 이반지의악마성을파괴시키지못하면어둠의힘인사우론에의해인간의시대는종말을고하게되기때문이다. 이부분에서프로도의여정은아담의타락에관한실제여정이기도하면서, 타락으로부터창세기의최초인간성을복원시키는예수의은총과새로운세계창조의의식에빗되어진다. III. 안티성사 로서절대반지 가톨릭의미에서절대반지는인간과주변의다양한생명체들간의위계질서 를정하는 안티성사 이다. 반지는 안티성사 로서타락을매개로인간의의지
반지의제왕의신화구조와 안티성사 로서반지의의미 97 를시험하며, 이시험에서그리스도의은총과구원의과정인성사의식이일어난다. 우선주요시험대상은호빗계층에서비롯된다. 호빗은반인족으로소개되고있다. 호빗은인간과난장이의중간정도사이즈로중간계위의세상에서사는인간의모습과형상을하고있다. 동시에호빗은또한지하에서광물을캐고사는난장이처럼키가작다. 이로보아호빗은인류의원인형을닮고있다. 이인류의원인형은달리보면창세기에신이창조한인간의근원형태를배경으로하고있다. 글자 hobbit 은작은요정의뜻인 hob 을연상시키고있다. 이로보아 hobbit 은 hob 을동사로하여목적어 it 을합성한단어로작은요정이되라는뜻으로해석된다. 달리요정처럼순수하고맑고밝게살라는뜻을간직한호빗은 잘못된방향으로인도될 때마다, 혹은 아무리험한폭풍속에서라도진실의항구를향해나가 는등대와같은이미지로, 즉그리스도의고난과구원을시험하는원형으로각생명체에적용된다. 그원형은작은요정이미지로타락이전의인간의순수함과자연그대로신의형상과닮아있다. 호빗의본색을간직하고있는프로도와는달리스미골 (Smeagol) 이본이름인골룸은다중인격자로의심의화신이다. 오랫동안사라졌던반지가다른호빗인디골 (Deagol) 에의해물속에서세상으로나오자, 골룸은이반지가탐이나친구였던디골을살해하게된다. 반지의힘을알았던골룸은빌보에게빼앗겼던반지를얻는과정에서프로도와는반대의길을걷게된다. 골룸은한때소유했던반지에집착하며, 이제반지의소유자가된프로도를유혹하고타락시키는음흉한캐릭터로등장한다. 이때반지는마치에덴동산의사과가갖는종교적상징으로작용하고있다. 사과는탐욕의상징이며, 금지된욕망을시험하는 안티성사 의매개이다. 가톨릭성사측면에서골룸은절대악을상징하는반지에의해프로도의포일 (foil) 캐릭터에해당된다. 타락한골룸과타락이전의프로도는동전의양면처럼인간의본색을시험하는화신인셈이다. 첫이야기반지원정대 (The Fellowship of the Ring) 편에서는이미타락한인간왕들에비추어참된인간성을시험받는인물로아라곤 (Aragorn) 이등장한다. 반지에의해타락한인간왕들은사우론을추종하며반지를소유한프로도의행방을쫒는다. 원래사우론의것인반지를되찾으려는타락한인간왕들은프로도를공격해반지를빼앗고자하며, 프로도는같은동네친구인호빗샘
98 양병현 (Sam) 과함께이들의공격을피해도망을다니다신비스러운인간방랑자아라곤을만나게된다. 쫓기는과정에서타락한인간모르굴 (Morgul) 은독이묻힌칼날로프로도에게치명적인부상을입힌다. 아라곤은처음에반지의힘에유약해진다. 하지만, 그는프로도와함께반지를악의손으로부터지키려는수호자의역할을자처함으로써타락한인간들과는다른길을걷는다. 그리고목숨이위험해진프로도를선한요정들이사는낙원이라할리벤델 (Rivendell) 로까지이끈다. 낙원에살고있는요정족들은인간아라곤이의지하고구원받을최상위계층의천사같은생명체이다. 절대위급한순간에요정나라의공주인아르웬 (Arwen) 이홀연히등장한다. 아르웬은아라곤을설득해프로도를말에태우고, 타락한왕들의추적을따돌리며리번델을향해질주하게된다. 마침내프로도는아르웬의마법에의해타락한왕들의추적을뿌리치게되고, 그녀의아버지요정인엘론드 (Elrond) 로부터치료를받아몸이회복된다. 이부분에서타락한왕들과아라곤은스스로의의지에의해반지를탐하거나혹은초연하게대하는대립유형의인간들로나타난다. 하지만아라곤은요정족의도움을받아본성을회복하며프로도의길을선택한다. 이러한아라곤의선택은구체적으로같은원정대의일원이었던인간보로미르 (Boromir) 의선택과극적으로대비된다. 반지와인간의타락을현실적으로대변하는보로미르와골룸과는달리아라곤은프로도와함께어둠의세계로부터인간과중간세계를구원할새로운인간형캐릭터로등장한다. 이러한시험구도로인해만들어진생명체간의질서는요정족, 인간족, 호빗족에게적용되며상하의계층이형성된다. 이러한계층과질서구도는마법사들에게도적용된다. 반지가어둠의제왕의힘의근원이라는사실을알게된 회색 마법사간달프는사우론의힘이프로도에게미칠파괴력을알게되면서, 동료마법사인 흰색 사루만 (Saruman) 에게반지에관한사실을말하며그의협력을요청하게된다. 하지만이반지가사우론것이라는사실과그파괴력을알게된사루만은오히려사우론의추종자가되어간달프를사로잡아무력화시킨다. 사우론의힘덕택에사루만은한때요정이었지만타락한오르크족을지배하는막강한마법의힘을소유하게된다. 사실상사우론의충직한마법사가된사루만은도움을요청하러온오랜친구였던간달프를배신하며골룸이나보로미르처럼
반지의제왕의신화구조와 안티성사 로서반지의의미 99 안티성사 의화신이된다. 현실적으로사루만은마법과중간계를지배하고자오르크족에게전쟁무기를만들게하고우르크 -하이(the Uruk-hai) 라는새로운악마라할오르크종을탄생시킨다. 오르크종은주로지표면밑에서활동하는커다란괴물이지만바다괴물로알려져있다. 반지의 안티성사 를통해오르크족은천사이미지라할요정엘프족과는반대의생명체로등장한다. 마치밀턴 (John Milton) 의실낙원 (Paradise Lost) 에등장하는복마전의타락한천사들을연상시킨다. 스스로불가피하게타락한천사들이라할오르크족은사탄의이미지를보이는사우론과그의추종자인사루만의군대로다시세상밖으로나오게된다. 이처럼반지는계층조직의다양한생명체들을시험하고있고, 이시험은계층을강조하는가톨릭교리에서처럼성서의이야기를지속시키게한다. 두번째이야기두개의탑 (The Two Towers) 편은 T. S. 엘리엇 (T. S. Eliot) 의황무지 (The Waste Land) 를연상시킨다. 하나의탑은사루만의것으로숲을파괴해초원은황무지로변해있고, 이곳의인간은모두 텅빈사람들 (hollow men) 이미지와죽음의이미지로가득차있다. 따라서이탑은세상을마법에의해지배하려는마법사의악이면서도인간의타락을주도하는악의세속힘을가리키고있다. 두번째탑은높은데서세상모든만물을관찰하고악을피할수없게사방을날카롭게주시하는사우론의눈이다. 사루만은중간계를이사우론의눈과반지로지배하고, 사우론과동맹해오르크족으로새로운세계질서를세우려한다. 반지를자신의손에낄때마다투명인간처럼변신하며마법사사루만의손길을피하지만프로도는종종자신의깊은내면을들여다보는, 타는듯한사우론의눈을마주하게된다. 이사우론의눈은의식적으로혹은무의식적으로인간의감추어진깊은내면을꿰뚫어보는악의눈처럼프로도를유혹한다. 이러한반지의유혹, 달리말해절대적악의유혹을거부하고선한정신력을유지할수있는캐릭터로는호빗으로프로도, 인간으로아라곤, 그리로마법사로간달프가있다. 이어중간계에유일하게남아있는인간세계인로한 (Rohan) 의땅과곤도르 (Gondor) 의땅이마지막인간의희망으로주목된다. 하지만로한의왕세오덴 (Théoden) 은사루만의마법에걸려이미저주를받고있었고, 곤도르의통치자데네소르 (Denethor) 또한무력하게죽음을기다리는인물이다. 두개의탑편
100 양병현 에서세오덴의질녀에오윈 (Ḗowyn) 은아라곤에연정을품는여성으로등장하기는하지만아라곤은요정인아르웬과의연정때문에이를허락하지않는다. 그리고데네소르의경우첫아들이었던보로미르와는달리, 둘째파라미르 (Faramir) 는반지의유혹을벗어나프로도를돕는조력자로등장한다. 이때지하세계의오르크족과사루만으로부터세오덴을도와인간족을보호하고, 한때사우론을상대로인간족과함께중간계를위해싸웠던요정족엘론드는딸아르웬때문에의로운아라곤을돕는다. 악의편에섰던사루만과오르크군대는세오덴과아라곤에게사우론의힘을시험하는관문이었던셈이다. 이처럼반지는인간의타락에적용되는불가피한힘으로나타나며, 다양한생명체들은이반지의힘에의해타락하거나이의시험을본격적으로통과해야하는의식을따른다. 한편반지를파괴하고자운명의산으로향했던프로도또한골룸으로부터지난한시험을겪게되지만, 반지는이들의정신세계까지지배하며악의시험을계속한다. 마지막이야기왕의귀환 (The Return of the King) 편에서요정왕엘론드의딸아르웬은불멸의상징인데도불구하고인간인아라곤과의사랑을지키기위해스스로죽음을택하는요정으로등장한다. 중간계에서는세오덴이최후의전투에서죽고그의왕권을승계한질녀인에오윈과, 데네소르가스스로죽음을선택한후함께화형을당하려다구사일생으로살아난그의아들파라미르의결합은인간족의새로운탄생으로이해된다. 이들과는달리절대악에비추어신성을가진요정인아르웬이아라곤과결합하는에피소드는신과같은이미지를보이던요정이인간에게하강하여이루는사랑으로비쳐진다. 이는신의은총과구원의의미를살펴보게하는매우중요한주제중의하나이다. 여기에서요정과인간이결합하는주제는신성과인성을결합하고자한종교의오래된숙원을나타내며, 영생을향한인간의꿈과욕망에해당된다고하겠다. 결국죽음을피하고자하는인간의절대적욕망은절대악을정복해야하는운명으로나타난다. 무엇보다아르웬의희생이야기는영원한삶과권력과탐욕을꿈꾸는인간의욕망과대비되며, 그구원적의미가더욱부각된다. 결말부분에서반지의 안티성사 는골룸이반지를얻어영원하게살려는유혹의과정에서극적으로나타난다고하겠다. 운명의산용암에이르자골룸의소유욕과는달리이를
반지의제왕의신화구조와 안티성사 로서반지의의미 101 파괴하려는프로도로인해탐욕의근원인반지의운명은절정에이르게된다. 이처럼현대사회에서도 안티성사 로서반지는인간의내면에깊이숨겨져있는악의본성을시험하는의식에연결되어있다. 기독교의의미에서악은인간의속성으로서파괴할수없는본연의힘을갖고있다고볼때, 안티성사 로서반지의힘을경험한프로도, 간달프, 아라곤은천사계급인요정들의도움으로새로운세상을창조하는구원의과정에인도된다. 성서적의미에서인간의원죄라할반지의힘과유혹은스토리결말에나오는최후전투에서그세력을다한다. 결국반지가다양한생명체들간의싸움의원천이라는면에서그자체는타락과구원패턴에작용한것이다. 다시반지를찾으려는골룸, 절망에빠져있는곤도르의데네소르, 그리고반지의유혹에마음이종종흔들렸던빌보, 간달프, 아라곤, 심지어요정인아르웬, 그리고엘론드, 숲의여신인갈라드리엘 (Galadriel) 모두이타락과구원의식에서예외일수가없다. 안티성사 는그러한의식의중심에있다. 한때원정대동료들을배신하였던인간족보로미르, 동료인회색마법사간달프를배신하였던사루만, 친구인디골을배신하였던호빗족골룸, 동족인엘프족을배신하였던오르크족모두 안티성사 를경험하며지하세계로타락한계층들이다. 아라곤은왕의귀환이야기에서죄를회개하고새롭게태어난인간의귀환이며신세계를연창조의주역이다. 프로도에의해반지가파괴되고사우론의힘이사라진후, 아라곤은중간계에서 200년이상을더살며평화롭게죽음을맞이하게된다. 아버지의반대에도불구하고영생을포기하며희생과인간에대한희망을버리지않던아르웬은성모마리아로비치며, 실제이야기속에서는아라곤과의사이에서천사와인간의결합이낳는새로운인간족을탄생시킨다. 아르웬은신비한로스로리엔 (Lothlorien) 숲에돌아와행복했던옛장소인님로델 (Nimrodel) 강곁납작한돌위에서기꺼이죽음을맞이하는숭고한여인으로등장한다. 결과적으로반지의제왕은권력과유혹, 용기와허약, 죽음과불멸, 운명과자유의지, 상실과결합, 사랑과악, 충성과배신, 그리고그리스도유형과반그리스도유형의활동을극적으로대비시키고있다. 생명체로는계층별로요정, 인간, 호빗, 난장이, 오르크, 트롤등으로구성되며, 이중에서요정은하급천사,
102 양병현 인간은탐욕으로스스로를타락시킨아담과이브, 황금에매인난장이, 악마의앞잡이로등장하는타락한요정오르크, 몽매하면서도괴물인트롤등은중간계의호빗을제외하고모두타락한정도에따라천상계와지하계로정해진존재들로대비되어있다. 각계층별주역들인호빗과간달프그리고아라곤은기꺼이죽음을맞이함으로써절대악으로상징되는반지의힘과유혹으로부터자유로워지는인물들이다. 이들은마지막에서영원과평화로대변되는요정의삶에이끌어져정신적해방을경험하게된다. 반대로골룸유형의, 즉반지로의유혹과힘에이끌려죽음을자초한캐릭터들의운명은절대악에의해타락하는인간의단면을잘보여준다. 무엇보다간달프, 프로도, 아라곤은스스로의운명을시험하고, 자유의지로자신의운명을결정하고선택한단면을잘보여준다. 중간계의간달프, 프로도, 아라곤은예수의단면을여러측면에서대변하고있다고한다 (Kreeft). 간달프는예언자, 프로도는사제, 왕은아라곤으로, 특히간달프는그리스도의부활의상징이라고도한다 (Stucky). 미래와희망을설파하며프로도를중심으로원정대를구성해선을이끈초능력자간달프, 현실에서이를구현하기위해고난의여정을마다하지않고반지를제물로바치려는유약하지만강한호빗프로도, 중간계를악의세력으로부터평정하며신세계를열며다시태어난인간아라곤등이이삼각구조의주역이라할것이다. 하지만무엇보다프로도는타락이전의온전한상태에있던에덴동산의아담을찾아나서는신화적인물에해당된다 (Carpenter 151). 그리고그러한인물로아라곤은인간의왕이었던이실두르 (Isildur) 의후계자로서한때반지로인해타락하게되었던선조의이미지를희망의이미지로전환한인물이다. 사우론을추종하던사루만은희망과희생의덕목에반해보편적죄를저지르는가톨릭계신자의이미지를가진인물로동일시되고있다. IV. 결론 : 재생된인간성 톨킨은세계제 2 차대전을통해수많은생명을앗아간전쟁과그참상을겪 은작가이다. 반지의제왕이야기를살펴보았을때 안티성사 로서반지로
반지의제왕의신화구조와 안티성사 로서반지의의미 103 대표되는절대악과파괴를다루고자한그의의도는매우가톨릭적이다. 마지막이야기에서엘론드가딸아르웬에게하는다음지적은이점에서반지의제왕이야기를관통하는매우중요한의미를시사해준다. 사람과요정이이해하는죽음의방식이다. 아라곤은사람이기때문에언젠가는죽을것이며, 요정인아르웬은이죽음을슬퍼할것이다. 죽음이란영광도스러져가게하고, 아르웬은별조차없는겨울의황혼에서, 어둠의심연에서혼자남아, 고목나무아래에서슬픔을느끼고시들어가는생명을슬퍼할것이다. 인간과죽음에대한엘론드의이러한선언과 반지스스로인간을유혹한다 는숲의요정여신인갈라드리엘의말은현실을살아가는우리들에게심각한경종을울리는신의목소리라할것이다. 이런점에서반지의제왕작품자체가희망과은총의메시지, 혹은신의은총과창조의힘을적용한가톨릭성찬의식에가장위대한제물이라할수있겠다. 이에따라본글은절대악을멸하는그리스도의고난과구원의패턴, 그리고세상을구원하려는세속적가치관인사랑, 용기, 희생등의의미를작용시키는스토리구조를통해 안티성사 로서반지의파괴적기능과의미를살펴보았다. 이처럼톨킨은루이스가하지못한가톨릭과신화문제를이소설에담았다. 그만큼톨킨에게신화와가톨릭문제는같은주제로보였다. 톨킨이신화를 하느님안에존재하는영원한진실에서나온단편 으로이해하고있었고, 인간은타락이전에경험했던온전한상태 를신화를통해인도할수있다고믿었다 ( 황치복 4 재인용 ) 고하지만, 톨킨은종교를기반으로한알레고리적신화에만족하지않았던듯싶다. 루이스는그리스도의이야기를그리스와중세의신화를유형으로해전달하려고하였지만, 톨킨은그리스도의이야기를 적용 한신화, 달리말해별도의신화에가톨릭성사를적용한고등환타지를통해전달하려고하는점에서이들은달랐다. 다시말하면, 지하심연인지옥으로떨어졌던간달프의죽음과부활은예수그리스도의십자가고난의이야기를적용한예이며, 또한오르크족에의해절벽에서떨어져죽은줄로알려진아라곤또한예수그리스도의고난과구원의과정을가리킨다. 더욱이칼에맞아죽음을맞던프로도또한예수그리스도이미지를보이고있다. 이부분에서이들은반지의힘으로부터자유로워지며새로운
104 양병현 인물로태어나게된다. 간달프는고난 / 구원패러디임을통해회색에서하얀색으로자신을변신시키며보다강력한마법의힘을갖게되고, 아라곤은보로미르부터진정한지도자로서인정을받게되며, 신세계의인간족에게새로운왕의이미지를주게된다. 프로도는반지를파괴하는과정에서용기, 우정, 자비심, 동정, 연민, 용서, 희생정신을보여주는진정한영웅으로탄생하게된다. 이들은모두반지가갖는절대악의유혹에서스스로를지켜내는강한의지를소유한자들로자신의구원을작용시키는요건으로기꺼이 안티성사 를받아들였다고할수있다. 결과적으로톨킨의고등환타지는가톨릭이야기를현실적으로보여주지만이를전달하는전략은반지와반지에관한전설, 신화, 역사, 생명체들의이야기구조를따르고있다. 보건데창조신화세계, 즉고등환타지세계인, 소위톨킨의중간계는현실세계에는존재하지않는상상속의세계이기는하다. 하지만신화가가톨릭교의진실을반영한다면, 중간계와이중간계에서활동하는캐릭터들은그리스도의성찬이의미하는창조적의식을가리키며, 독자들은그의식의현재성을접하게된다. 이처럼반지의제왕신화구조와프로도의모험은가톨릭여정을보여주려는톨킨의치밀한종교적구도와맞물려있다고할수있다. < 상지대학교 > Works Cited Attebery, Brian. Stories about Stories. Oxford: Oxford UP, 2014. Print. Carpenter, Humphrey. J. R. R. Tolkien: A Biography. New York: Houghton Mifflin, 2000. Print. 차영선. 미겔몰리노스와성아우구스티누스의신비 : 영적안내와고백록을중심으로. 문학과종교 20.1 (2015): 147-69. [Cha, Young-sun. Mystic of Miguel Molinos and St. Augustine Focusing on Spiritual Guide and Confessions. Literature and Religion 20.1 (2015): 147-69. Print.] Donavan, Leslie. Middle Earth Mythology: An Overview. A Companion to J. R.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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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6 양병현 반지의제왕의신화구조와 안티성사 로서반지의의미 국문초록 양병현 반지의제왕은세속적성찬의식을통해영적은총을전달하는가톨릭창조신화에대한이야기이다. 본글은 안티성사 의힘과파괴력에다소유약한탐욕스러운골룸과그리스도의수난과구원, 그리고세상을구원하려는사랑, 용기, 희생을택한사도로서의프로도를통해 안티성사 로서절대반지의가톨릭적의미를살펴본것이다. 그러한신화적구조를드러내는사건의경우운명의산에서반지를마지막용암에떨어뜨리는에피소드에는악의화신인사우론의반지를탐냈던골룸이반지와함께제물로바쳐지며, 허약한왕데네소르는인간에대한회의와지옥같은죽음을맞이하게된다. 마지막전투에피소드에는마법사간달프, 로한의왕세오덴, 인간의마지막희망인아라곤과파라미르등은불신과악으로서반지의 안티성사 의힘을경험하고새롭게태어난인간성을보여준다. 주제어 톨킨, 반지의제왕, 안티성사, 고등환타지, 가톨릭신화, 그리스도의고난과 구원, 재생된인간 Manuscript Peer-Review Process Receipt Acknowledged: Oct. 22, 2015 Revision Received: Nov. 26, 2015 Publication Approved: Dec. 18,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