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3 권 3 호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13 No. 3 (2013) pp.131-144 지속가능한유아복디자인연구 - 4 7 세여아를중심으로 - 최우리 박선경 + 국민대학교디자인대학원석사국민대학교의상디자인학과교수 + 요약 도시화, 산업화로인한환경문제의심각성이날로심각해짐에따라디자인분야에서도변화가나타나기시작했다. 친환경, 그린디자인의개념으로정의되었던지속가능디자인은 21세기에들어서면서경제, 사회, 환경을통합한발전지향적디자인활동으로인식되고있다. 지속가능한디자인개념에대한명확한정의와전략적접근에대한논의가패션디자인분야에서도진행되고있지만이를토대로한유아복의유형연구는부족한실정이다. 이에본연구에서는유아의신체적인성장에따라변화가가능하며유아가오래입어도싫증을내지않도록디자인에흥미로운변화를주어유아의신체적, 정서적, 지적성장에도자극이되는유아복디자인을연구하는데목적을두었다. 지속가능한패션디자인의시도로서인식되고있는오가닉코튼을사용하였고 4 7세의여아가향후 4년간편안하고오래입을수있는의복디자인을제시하여새로운방향의지속가능한디자인을제안하였다. 이를위해지속가능한패션디자인의개념과특성, 유아의정의와유아복의디자인특성을살펴보았다. 이러한이론적배경을바탕으로유아의신체적, 정서적, 지적특성및유아복의특성을파악하여지속가능한패션디자인의요인을충족시킬수있는유아복 9점을디자인하고제작하였다. 그결과, 에따라다양한연출이가능하여유아의성장에따른변화폭을수용할수있는이완성되었고이는지속가능한패션디자인의원리에부합한효과적인모형이될수있음을확인하였다. 주제어 : 유아복, 지속가능한디자인, 지속가능한패션디자인 본논문은석사학위청구논문의일부임. 접수일 : 2013 년 7 월 4 일, 수정논문접수일 : 2013 년 8 월 19 일, 게재확정일 : 2013 년 9 월 5 일교신저자 : 박선경, pak27@kookmin.ac.kr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3 권 3 호 (2013.9) I. 서론 1. 연구배경및목적급격한공업화와산업화로인하여환경문제가중요이슈로떠오르는가운데특히빠르게확산되고있는패스트패션은많은양의저렴한상품을빠르게대량으로생산, 소비, 폐기하는구조를촉진시켜환경파괴를부추기고있다. 생산과정에서소모되는자원을최소화하려는노력이다방면에서시도되는가운데패션업계에서도 제로웨이스트패션 (Zero Waste Fashion) 에대한관심이부각되고있다. 불필요한을최소화하고실용성과기능성에초점을맞춘미니멀트렌드역시원단소요량을감소시킨다는측면에서 제로웨이스트패션 의확대에일조하고있다. 1) 낮은출산율로대물림이쇠퇴되고, 견고성등내구적특성보다는유행성의외형적특성을중시하게된최근경향은유아복의상품수명이짧아지는현상을가속화하고있다. 이에본연구는지속가능한패션디자인의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윤리적개념에부합함과동시에유아의신체적인성장에따라변화가가능하며유아가오래입어도싫증을내지않도록디자인에흥미로운변화를주어유아의신체적, 정서적, 지적성장에도자극이되는유아복을디자인하는데목적이있다. 소재분야에서지속가능한패션디자인의시도로서인식되고있는오가닉코튼을사용하였고 4세의여아가향후 4년간편안하고오래입을수있는의복디자인을제시하여미래유아복시장에새로운방향의지속가능한디자인을제안하고자한다. 2. 연구내용및방법본논문은문헌자료를통하여이론적배경을살펴보고이를바탕으로을제작하였다. 제작을위한기초자료로지속가능한패션디자인의개념과특성, 유아의정의와유아복의디자인특성을각종문헌과학술연구지, 인터넷을토대로자료를수집 조사하였다. 이러한이론적배경을바탕으로유아의신체적, 정서적, 지적특성및유아복의특성을파악하여지속가능한패션디자인의요인을충족시킬수있는유아복 9점을디자인하고제작하였다. CAD로기본적인패턴을제작하고드레이핑작업을동시에진행하였으며, 광목샘플링후피팅을통하여수정 보완하였다. 4 세 7 세의여아가 4년동안계속또는함께착용할수있도록전개하기위하여의로사용된단추, 단추구멍, 끈을이용하여사이즈를조절하는디자인이특징이다. Ⅱ. 이론적배경 1. 지속가능한패션디자인에관한고찰 1) 지속가능한패션디자인지속가능한디자인은우리가누리고있는현재의환경을어떻게하면현대와다음세대가함께향유할수있도록보존하고물려줄수있는가에대한해결책을제시하기위한것이다. 이렇게과거에서부터사용되어진지속가능하다는표현이 21세기에는에코디자인의주된용어로사용되고있다. 2) 에코디자인핸드북 의저자인알라스테어풔드루크 (Alastair Fuad-Luke) 는산업디자인분야에관련하여지속가능성을고려한디자인을수용하고있는전세계의디자이너, 생산자, 제조업자들에대해서구체적사례들을소개하였다. 그는지속가능한디자인이란 장기적인안목에서의경제, 사회, 환경의웰빙에주력하는디자인 이라고정의하고디자이너가환경적, 사회적, 도덕적영향을인식하는데그치지않고더나아가서전체시스템 - 132 -
지속가능한유아복디자인연구 - 4 7 세여아를중심으로 - 속에서제품을생각하는총체적인관점을가질것을제안하였다. 이처럼지속가능한디자인은 21세기들어창조되는인간과환경사이의관계를생태학적관점에서고려하여인류의현세대와미래세대를위하고, 자원과에너지의효율적인사용, 그리고환경보존과유지를위하는진보적개념의에코디자인이라고정의할수있다. 3) 지속가능한패션디자인은디자인과정에서환경적요인뿐만아니라경제적, 사회적, 윤리적요소들의상관성을고려하는에코디자인이다. 그개념에는경제적자원의활용, 환경적고려에의한자연환경의보존과지속, 사회적공동체형성에관계된공정거래등에의한원리들이작용하고있다. 4) 대부분의친환경관련단체나학자들은지속가능한패션의정의를환경보호에대한인식을기본바탕으로하는생산, 유통폐기의모든과정을기본으로탄소배출량을줄이는등의사회적책임을고려한패션이라고한다. 2) 지속가능한패션디자인의적용 지속가능한패션디자인의적용예를살펴보면다음과같다. (1) 디자인 : 일반적으로직물의약 15% 가각의류제조의패턴컷팅및봉제시낭비되지만영국의디자이너마크리우 (Mark Liu) 의디자인에서는 < 그림 1> 과같이조립되는모든요소를만들기위해원단의한조각에서퍼즐패턴을절단하는방법을사용하였다. 이러한디자인 < 그림 1> Mark Liu 2009 년컬렉션 ( 출처 : www.markliu.co.uk) 은 ' 제로웨이스트패션 ' 및에코- 디자인의예로서직물낭비를최소화하여지속가능한패션으로한단계더나아가고있다. (2) 소재 : 지속가능한패션디자인의프로세스는기획의초기단계에서 울, 헴프, 오가닉코튼 과같은지속가능한소재사용을권장한다. 또한천연염색과비화학적재료를사용하여오염문제의가능성을감소시킴으로서에너지, 물의사용량을절약할수있다. 5) 오가닉코튼의국제인증체계에서는원료단계에서의유기농적인재배, 가공단계에서의화학적, 물리적인검증이외에도기업의사회적의무등을중요시한다. 그렇기때문에대부분의지속가능한패션디자인의소재로오가닉코튼이적용이되고, 실제그것이환경과인류에지속적으로도움이될수있다. 6) 오가닉코튼은 3년동안농약과화학비료를전혀사용하지않은농지에서제초제와화학비료를대신해천연거름으로재배된면화를말한다. 일반적으로면화를수확할때에다량의제초제를사용하는반면, 오가닉코튼은삭과가말라잎이떨어지면서, 자연스럽게코튼볼이떨어질때까지기다려수확한다. 이렇게하면일반면에비해수확시기도늦고생산량도떨어지지만, 환경유해물질이전혀검출되지않는면이생산된다. 7) 오가닉코튼과저자극염료를사용한브랜드의현황은 < 표 1> 과같다. 현대사회에서패션산업에관련한많은기업체들이오가닉소재의사용량을확대하고있으며이는오가닉코튼을재배하는지역문화의발달과공정무역거래를장려하는운동에기인한것이다. 오가닉은건강과지구환경을보존하려는배려가내포되어있으며인위적인환경을최대한배제하고, 자연친화적인삶으로변화하려는노력과활동을모두포함하고있다. 이에지속가능한패션에서오가닉소재의사용은현대패션산업의환경적, 윤리적요소로서작용하고있다. 8) - 133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3 권 3 호 (2013.9) < 표 1> 오가닉코튼과저자극염료를사용하는브랜드 브랜드 오가닉코튼 < 클라우드 9 패브릭 > 1995 년설립 (GOTS 인증획득 ), 미국 < 버치 > 2009 년설립 (GOTS 인증획득 ), 미국 < 모나루나 > 100 년기업 (2011 년 GOTS 인증획득 ), 미국 < 데이지제니 > 2005 년설립 (2009 년 GOTS 인증획득 ), 미국 < 로버트카프만 > 1942 년설립 (2012 년 GOTS 인증획득 ), 미국 (3) 염색가공법 : 패션디자인에서소재와염색가공법은환경에많은영향을주는부분이며인체에미치는영향력을고려할때중요하게작용한다. 또한디자인의조형적특성을결정짓는주요한요소이기도하다. 따라서자연주의에입각한지속가능한패션디자인은자연과인간이조화를이루도록디자인과정에서자연친화적인요소들이고려된다. 9) 일반적인염색이나인쇄는방대한양의경금속, 벤젠, 포름알데히드, 유기염화물을사용한다. 또한잔여물을씻어낸방대한양의물은현지공장에서폐수처리된다. 이에비하여클라우드9 패브릭 (Cloud9fabric) 외국외의여러패브릭브랜드에서는섬유염기기반의저자극염료 (low impact dyes) 를사용한다. 저자극염료는재활용이가능한액체폐기물에서회수되며열소비가낮아에너지절약에좋다. 10) 이와같이환경오염을최소화하는패션은앞으로도패션산업의성장과더불어항상고민해야할 사항이며, 일부공익집단의특별한요구가아닌말그대로 ' 지속가능한 ' 성장을위해모든기업들이갖추어야할기본적인사항이되고있다. 11) 2. 유아복에대한고찰 1) 유아의정의교육학자들의유아기에대한정의를살펴보면다음과같다. 임창재 (1991) 12) 에따르면유아기는보통 2세전후에서 6세전까지, 즉영아기를지나취학전에이르기까지를말한다. 조복희외 (201 0) 13) 에서는만 2 6 세까지의초등학교입학전까지를유아기라정의하였으며박성연, 도현심 (200 1) 14) 에서는유아기는만 3 5 세의시기로서 아동초기 라고도불리며, 보통만 3 4 세의유아원시기와만 5세의유치원시기를포함한다고하였다. 인간발달에있어서유아기는사전적, 학자에따라그연령구분을다르게하고있으며, 유아복을연 - 134 -
지속가능한유아복디자인연구 - 4 7 세여아를중심으로 - 구하는학자들의유아복이몇세부터몇세까지입는의복인지에대한정의역시각자연구의목적에따라차이를보이고있었다. 본연구에서는디자인에이용된다양한을스스로변화시켜착용할수있는능력을가진취학전 4세에서 7세까지를유아로정의하고대상으로삼고자한다. 유아기의아동은통통한살은빠지고, 팔다리가급속히성장하며, 머리의비율이작아져신체의비율은어른과흡사해진다. 키의성장은사춘기의제 2의성장기보다그비율이약간낮더라도여전히성장률이높은시기이다. 4세가되면가위를갖고종이에그려진선을따라자를수있으며 5세가되면대부분손가락사용이가능하고옷의단추를채울수있다. 따라서단추를스스로끼우도록기회를마련하는것이소근육운동기능의발달을위해바람직하다. 15) 2) 유아복의개념및특성어린이의복은영아기, 유아기, 학령기전기, 학령기로대별할수있으며신체발달, 운동발달, 사회적발달및연령에따른흥미의변화등에따라어린이의의복은각각특성을갖고되어야한다. 16) 유아복의디자인은활동하기편리한형태이어야하며, 충분한여유분으로몸을속박하거나, 바느질솔기나부속품들이자극이되지않아야한다. 그리고유아에게흥미를줄수있는디자인이여야하며너무많은장식은불편을줌으로부분적으로장식된편안한형태이어야한다. 유아복의색채는유아가성장함에따라정서와성격형성에도중요한역할을하며생후 2개월부터색채를구별하고자람에따라형태보다색채에더욱흥미를느끼게되므로색채선택에신중을기해야한다. 유아기는인간형성의기초가되는시기이므로색상은부드럽고연한파스텔계열의색채를선택하여심리적안정감을갖도록해야한다. 17) 유아기의복의소재는가장위생적인소재인면을사용하 는것이이상적이며 18), 특히유아의피부는매우민감하고땀을많이흘리므로내의는흡수성과통기성이우수한소재가적당하다. 3) 지속가능한유아복패션디자인의사례 오가닉코튼을사용하는것이외에다양한방법으로도지속가능한패션디자인이가능하다. 그러나 2000년대들어서면서오가닉코튼의친환경적특성과인체유해성등이소개되면서주로유아동복에서소비가확산되고있다. 디자인의경향도유아동복의특수성에제한되어흰색, 베이지색, 회색, 갈색등이대표적이며단순한실루엣의의류가보편적이다. 그밖에유아의모자, 베개, 기저귀및장난감등에오가닉코튼을사용한것이주를이룬다. 수입의류의경우는 < 그림 2> 과 < 그림 3> 처럼다양한요소의장식과화려한색상의오가닉유아동복의류가판매되고있으며그시장규모가확대되고있다. 19) < 그림 2> nixie clothing 의대나무저지를사용한유아복 ( 출처 : www.nixieclothing.com) < 그림 3> wobabybasics 의오가닉코튼을사용한유아복 ( 출처 : www.wobabybasics.com) - 135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3 권 3 호 (2013.9) 유아동은성인에비해급격한성장을한다는신체적특성이있다. 이때문에의복을구입한지얼마되지않아못입게되므로인위적폐기율이높다. 이러한인위적폐기문제를해결하기위해서성장에따라변화가가능한디자인 < 그림 4>, 리디자인 (re-design) 을적용하여폐기율을줄일수있는디자인 < 그림 5> 이모색되는것은의미있는일일것이다. < 그림 4> nula 의신체길이에맞게착용가능한컨버터블드레스 ( 출처 : www.nulakids.com) < 그림 5> 에코파티메아리의유아복으로제작된고릴라인형 ( 출처 : www.mearry.com) Ⅲ. 제작 1. 제작의도및디자인 1) 제작의도 비화학적재료의사용은환경오염문제를감소시키고오가닉코튼을재배하는지역사회의발전 과공정거래정책이라는사회적인측면에서의의가있다. 부자재의사용에있어서도지퍼의사용을배제하고나무단추를사용하여의복을착용하는유아의측면에서는아토피및피부질환등이발생하는문제점을보완해준다. 20) 이는제품의수명이다해폐기되었을경우플라스틱, 금속등의폐기물이분해되는기간과같은환경적요인까지고려한것이다. 유아기는신체의연간성장률이현저한시기이므로성장에따른인위적폐기에대한고려가있어야한다. 따라서 4세 7 세의여자유아가약 4년동안계속착용할수있는내있는지속가능한의복을개발하는방법을모색하였다. 이에본연구자는앞장에서살펴본지속가능한패션디자인과유아복의특성에대한이론적배경을바탕으로다음과같은세가지조건을충족하는디자인을선택하였다. 첫째, 원단의손실을최소화할수있는디자인, 둘째, 단일사이즈이나을변화시켜오래입을수있는디자인, 셋째, 리버서블이되어유아의행동특성상잦은오염으로인한인위적폐기를피할수있는지속가능한디자인을제시한다. 의류제조의패턴컷팅및봉제시낭비되는폐기율을줄여원단의손실을최소화함으로써경제적, 환경적측면에서지속가능한패션디자인에부합하는을제작할수있을것으로기대한다. 또한급격한성장을보이는유아의신체적특성으로인한의류의인위적폐기를줄이기위해다양한의변화를통해유아의성장과정을디자인에반영할수있다면이역시도지속가능한패션디자인의적용이라볼수있을것이다. 마지막으로유아의신체및운동발달로인한한쪽면만의오염역시유아복에서의지속가능한패션디자인을방해하는요인이라고판단하여리버서블이가능한디자인을선택하여의류폐기를줄일수있도록하였다. - 136 -
지속가능한유아복디자인연구 - 4 7 세여아를중심으로 - 2) 디자인유아의발달적특성을인식하고유아가선호하는소재, 색상, 형태를디자인에반영하여유아의발달에도움을주는지속가능한유아복 9점을제작하였다. (1) 소재 : 과거오가닉코튼을주제로한선행연구에서많이사용된아이보리, 브라운, 그린컬러의이미지에서탈피하고자유아복에적합한저자극염료로프린트된오가닉코튼을사용하였다. (2) : 여자아동이색채에대한흥미가강하고더욱민감하게반응 21) 함에따라의색상선택시, 다양한컬러가들어간여러가지프린트를사용하여유아들이제품착용시다양한색감을즐기고고루만족할수있도록하였다. (3) 형태 : 여자아이는크면서스커트나원피스를더많이입으려고하거나레이스와리본등을더강하게선호하는경향이있다. 22) 이에의형태는원피스스타일을중점으로재킷, 스커트, 플레이슈트등으로다양하게함과동시에지속가능한디자인을제시하였다. 또여아일수록단추사용능력이우수함을확인함에 23) 따라형태변 화는끈을끼워당겨서리본으로묶거나단추를끼우는방법으로유아의흥미를끌수있는을추가하였다. 유아가활동하기편리하도록여유분을주고, 4세 7 세의사이즈변화에알맞게착용할수있도록단추구멍으로끈을넣어사이즈를조절할수있도록하였다. 2. 및해설 1) 1 망토와원피스는원단의폐기율을줄이기위하여잘려나가는부분을최소화하여사각형의심플한패턴으로제작하였다. 망토는리버서블이되어한쪽면의오염으로인한인위적인폐기를줄일수있도록하였으며소매부분과네크라인의끈을당겨연령별사이즈에맞게착용할수있도록제작하였다. 원피스는몸판의겉감을가슴부분안단으로이어넘겨연결부위에절개없이끝부분만봉제하여공정또한최소화하였다. 어깨끈으로성장변화에따라사이즈조절이가능하도록하였다. < 표 2> 1 원단의손실을최소화 망토, 원피스 끈, 리버서블 - 137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3 권 3 호 (2013.9) 2) 2 탑은원단의폐기율을최소화한것이특징으로후면의경우절개없이직사각형의패턴으로재단하여맞주름으로접어박아디자인요소를부각시키면서도원단의손실을최소화하였다. 전면또한직사각형의패턴으로시작하여원단의손실을줄이고가슴부분에끈을넣어사이즈조절이가능하도록하였다. 후면의어깨끈에달린단추로길이를조절을할수있게제작하였다. 스커트또 한정사각형의통패턴을그려가운데허리부분만원으로잘라내어원단의손실과재단시공정도최소화하였다. 사이드부분에봉제선이없는것이특징이며허리부분은끈으로묶어사이즈조절이쉽도록제작하였다. 3) 3 원피스의옆라인을직선으로재단하여원단의손실을최소화하였다. 또한양옆선의끝부분을 < 표 3> 2 원단의손실을최소화, 공정의간편화 탑, 스커트 끈, 나무단추 < 표 4> 3 원단의손실을최소화, 공정의간편화 원피스 끈 - 138 -
지속가능한유아복디자인연구 - 4 7 세여아를중심으로 - 말아박기로시접처리한후앞뒤를합쳐봉제하여공정이단조롭고, 사이드솔기가없는장점이있다. 네크라인과허리라인의끈으로연령별실루엣조절이가능하도록하였다. 4) 4 재킷은리버서블로제작하였으며, 성장에따라탈부착이가능하다. 탈착되는스커트에재킷몸판의허리단추구멍과동일한위치에구멍을뚫어 끈을이용하여연결할수있도록하였다. 원피스또한끈을이용하여가슴부분의폭과암홀까지조절할수있어사이즈변화에도유아의상동에잘맞도록제작하였다. 또원피스하동에단계별로단추를달아길이조절이가능하도록하였다. 5) 5 리버서블로제작하여두가지스타일링연출이가능하도록하였다. 뒷목부분의장식끈으로네크 < 표 5> 4 탈착형, 사이즈변화 재킷, 원피스 끈, 단추구멍, 나무단추, 리버서블 < 표 8> 5 사이즈변화, 공정의간편화 원피스 끈, 단추구멍, 리버서블 - 139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3 권 3 호 (2013.9) < 표 10> 6 사이즈변화, 공정의간편화 플레이슈트 끈, 나무단추 < 표 10> 7 사이즈변화, 공정의간편화 홀터넥원피스 끈, 나무단추 라인조절이가능하고, 원피스하단의옆선단추구멍에끈을넣어당기면연령별길이조절이가능하도록제작하였다. 유행을타지않는클래식한실루엣을바탕으로지속가능한유아복디자인을제시하면서새로운변화를느낄수있도록유도하였다. 여플레이슈트의허리둘레, 엉덩이와밑위부분에충분한여유를주어제작하였다. 직사각형의패턴에서밑위만잘라내어재단과봉제공정을간편화하였다. 어깨끈을이용하여사이즈조절이가능하며몸판의하단옆선에단추를달아단계별길이조절을할수있도록하였다. 6) 6 상반신이뒤로젖혀져있고배와엉덩이가돌출되어활모양을하고있는유아의체형을감안하 7) 7 홀터넥원피스는하단의배색이포인트이며다양한색감이들어간프린트를사용함으로서다양 - 140 -
지속가능한유아복디자인연구 - 4 7 세여아를중심으로 - < 표 11> 8 사이즈변화 플레이슈트 끈, 단추구멍 < 표 12> 9 사이즈변화, 공정의간편화 점퍼스커트 끈 한색상을선호하는여아의특징을반영하였다. 전체적인실루엣은심플한라인을강조한지속가능한디자인으로표현하였다. 네크라인의나무단추로단계별길이조절이가능하고뒷면의허리끈으로사이즈조절을할수있게제작하였다. 8) 8 후면의트임은절개를길게하여착용이쉽게하였고목선의끈을묶어트임이벌어지지않게 하였다. 허리부분에 3열의단추구멍을뚫어끈을통과시킬수있게하여유아가마음에드는구멍에끈을넣어묶도록흥미를유발시키도록하였다. 위, 아래로 2개의단추구멍을합쳐끈을통과시켜묶으면길이와허리사이즈조절이용이하다. 어깨끝점에끈을달아연령별어깨길이에맞게조절이가능하도록하였다. - 141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3 권 3 호 (2013.9) 9) 9 전면의몸판이어깨끈과연결되어있어위, 아래로당겨서유아의상동길이에맞게사이즈변화가가능하도록하였다. 어깨끈은후면의고리에넣어연령별길이에맞게묶어조절이가능한변화를통한디자인으로스커트가처지는것을방지할수있도록하였다. 명의유아가 4년간혹은연령이다른두유아가함께계속해서착용할수있으므로성장에의한인위적폐기를줄일수있다는것을확인하였다. 지속가능한유아복의디자인분야는앞으로더욱발전할가능성이내제되어있으며앞으로도사회적, 환경적, 경제적원리에부합한다양한연구가전개되기를바란다. Ⅳ. 결론 참고문헌 본연구는지속가능한패션디자인에대한이론적고찰과유아복의특성을바탕으로하여지속가능한패션디자인의개념에부합하며동시에유아의급속한신체성장률과기호를고려해야하는유아복의특성을바탕으로한 4세 7 세의여아가약 4년동안착용할수있는의복을디자인하였다. 제작을통해얻은결과는다음과같다. 첫째, 지속가능한패션디자인의개념및특성을유아복에적용하여디자인의기획초기단계에소재에서오가닉코튼을사용하였고패턴의연구를통해원단손실을최소화하여환경오염문제해결의한방법을제시하였다. 둘째, 리버서블로제작하여오염으로인한폐기를줄일수있도록하였고내을키웠다. 이는결과적으로옷의수명을길게하여본연구에서제작한이지속가능한패션디자인에부합한효과적인모형이될수있음을확인하였다. 셋째, 지퍼등의인위적부자재사용을탈피하는실천적디자인추구하여단추, 단추구멍, 끈을통해사이즈조절에용이성을부여할수있도록하였다. 이는각에따라서다양한연출이가능하므로유아의흥미에도부응할수있고유아의성장에따른변화폭을수용할수있었다. 넷째, 착용방법에따라 4세부터 7세까지의연령별사이즈에적합하게사이즈변형이가능하여한 1) 퍼스트뷰코리아 (2010.8.27). Zero Waste 친환경의새로운트렌드, 퍼스트뷰코리아, 자료검색일 2013.3.1.htt p://www.firstviewkorea.com/board/boardview.aspx?mode =NDMode=SIdx=15443PageNo=1SchCateCode1= SchKey= 친환경 2) 이연희, 이현아, 박재옥 (2007). 현대패션에표현된지속가능한느린디자인, 한국의류학회지, 31(1), p.23. 3) 김수현, 이재정 (2006). 지속가능한패션디자인의개념과원리, 기초조형학연구, 7(3), p.228. 4) 김수현. 이재정. 정현숙 (2007). 오가닉코튼을이용한지속가능한패션디자인, 복식, 57(2), p.124. 5) 김수현, 이재정. 앞의책, p.235 6) 강성문 (2012.2.15). 녹색성장과지속가능한패션디자인, 어패럴뉴스, 자료검색일 2013.3.1. http://www.app news.co.kr/21cnet/bbs.php?table=paper_newsquery=view uid=62616 7) 진성모 (2005). 미래섬유, 서울 : 국민대학교출판부, p.1 13. 8) 김수현. 앞의책, p.112. 9) 김수현 (2007). 현대패션에나타난지속가능한디자인연구, 국민대학교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박사학위논문, p.91-92. 10) cloud9fabrics. 자료검색일 2013.3.1. http://cloud9fabrics. com 11) 심지송 (2013.1.25). 지속가능한패션을위한본격적인디톡스, 패션넷코리아, 자료검색일 2013.3.1. http:// www.fashionnetkorea.com/04_market/sub_index.asp 12) 임창재 (1991). 교육학개론, 서울 : 형설출판사, p.168. 13) 조복희, 도현심, 유가효 (2010). 인간발달, 파주 : 교문사, p.143. 14) 박성연, 도현심 (2001). 아동발달, 서울 : 동문사, p22. 15) 조복희, 도현심, 유가효. 앞의책, p.147. 16) 김혜경 (1977). 어린이의의복, 서울 : 연세대학교출판부, p.7-8. 17) 이지나 (2010). 소비자가치, 소비성향, 추구혜택의 - 142 -
지속가능한유아복디자인연구 - 4 7 세여아를중심으로 - 집단별유아복구매특성연구, 경성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p.7. 18) 송현옥, 박선경 (2002). 아동복디자인개발에관한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1), p.81. 19) 김수현. 이재정. 정현숙 (2007). 오가닉코튼을이용한지속가능한패션디자인, 복식, 57(2), p.129. 20) 최근유아나어린이들의피부에직접닿는의류제품에서기준치보다수십배에서최대수백배나많은유해성분이검출되었다는보도가있었다. 겉옷의단추와장식, 지퍼부분에서는납과니켈과같은중금속이, 또일부의류의고무장식부분에서는환경호르몬의일종인프탈레이트계가소제가기준치를최대수백배나초과해검출되기도하였다. 알레르기나암을유발할수있는발암성을띤염료를안감에사용한제품도있었다. 납과같은유해성분이장기간피부를통해체내에축적되면피부염은물론, 심한경우신경손상까지도초래할수있다.( 박영진 (2013.5.9). 유해물질유 아동의류리콜조치, YTN, 자료검색일 2013.5.9. http://www.ytn.co.kr/_ln/0102_201 305091204287093) 21) 박지현 (2010). 미취학아동의색채선호및색채표현을통한성향분석에관한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60. 22) 박주희, 남윤자 (2009). 신체변화및패션취향분석을고려한여자아동복디자인, 한국의류학회지, 33 (4), p.603. 23) 남영란, 최혜선, 김은경 (2011). 유아실내복개발을위한착의실태조사 - 만 3~6 세유아를중심으로 -, 한국의류학회지, 35(11), p.1321. - 143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3 권 3 호 (2013.9) A study on the sustainable design for toddler clothing - Focus on 4 to 7-year-old girl - Choi, Woo Ri Park, Sun Kyung+ Master, Dept. of Fashion Design, Graduate School of Design, Kookmin University Professor, Dept. of Fashion Design, Kookmin University+ Abstract As the environmental problem due to urbanization and industrialization gets more serious by the day, the change appeared in design industry. As we enter to 21 century, the sustainable design which defined as a concept of eco-friendly, green design is recognized as development-oriented design activity that combined economy, society and environment. The discussion about clear definition of sustainable design`s concept and strategic approach is ongoing in fashion design field, however we have shortfall in the type research of toddler clothing based on this. Thu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design that sustainable in design, production and use, and also the design that enhance environmental social quality. This study also put its purpose on study toddler clothing`s design which stimulate toddler`s physical, emotional, intellectual growth by giving interesting change in order for toddler to not to get bored even when they wear it for long time, and also making it changeable accordingly to toddler`s physical growth. It used organic cotton which recognized as a try of sustainable fashion design, and suggested new direction for sustainable design by suggesting clothing design so that 4~7 years old girl can wear it for 4 more further years. In order to do so, I searched concept and characteristic of sustainable fashion design, definition of toddler, and feature of toddler clothing`s design by collecting investigating various reference books, researches, and internet. I designed and created 9 of toddler clothing work which can satisfy the factors of sustainable fashion design by understanding toddler`s physical, emotional and intellectual characteristic and characteristic of toddler clothing based on this theoretical background. Key words: toddler clothing, sustainable design, sustainable fashion design - 14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