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청소년소비시장의주요특징과시사점 2018. 11. 동보고서는중국의민간연구소인 iresearch 에서발표한 중국 12~18 세청소년소비행위보고 의내용을중심으로다수의중국 언론과무역협회청두지부자체정리자료를종합 / 기술한것임 < 목 차 > I 중국청소년소비시장현황 (2p) II 중국청소년소비행위의특징 (4p) III 결론및시사점 (8p) 한국무역협회 청두지부
< 요약 > 2016 년기준중국의 00 허우 (2000 년이후출생자 ) 인구는 2.8 억 명으로, 이중 0~11 세의아동인구를제외한 12~18 세의청소년인 구는약 1 억명에가까울것으로추정된다. 중국의연구기관텐센트연구원에따르면 2017년 2월기준 00허우세대의평균통장잔고는 1,840위안 ( 약 30만원 ) 으로 90허우세대보다오히려 3배가까이많아, 성인에비하면적은액수일지언정독립적인의사결정에따른소비행위를할물질적기반을갖춘것으로드러났다. 한편중국의민간연구원 iresearch에따르면 12~18세의중국청소년들은 80% 가량이오프라인에서의소비를온라인에서보다선호하는것으로나타났으며, 추상적인서비스보다는실재하는상품에대한소비를더욱선호하고있다. 오프라인에서구매하는상품중가장많은비중을차지하는상품은학용품 (82.8%) 이었고, 다음으로는간식및음료 (71.2%, 복수응답가능 ) 로학업등자신의일상생활에서흔히쓰이는제품을구매하는비중이높았다. 온라인소비의비중은높지않았으나, 온라인소비중금액상가장많은비중을차지하는분야는인터넷게임 ( 응답자의 15.6%) 이었으며, 온라인소비를월 1,000위안이상한다고응답한일부청소년의소비가전체평균을크게견인하는등중국청소년의온라인소비에서도일종의양극화가이루어지고있는것으로추측된다. 청소년소비시장을공략하기위해서는온라인보다는오프라인을, 서비스보다는상품위주의접근을우선시해야할것으로보인다. 아울러미래의주력소비층이될청소년고객의특성을파악하고, 친근하면서도고급스런브랜드이미지를구축하기위한노력도병행해야한다. - 1 -
1 중국청소년소비시장현황 ( 청소년인구 ) 2016년기준중국의소위 00허우 (2000년이후출생자 ) 인구는 2.8억명으로, 전체인구의약 20% 비중을차지하고있음. 이중 0~11세의아동인구를제외한청소년인구 1) 는약 1억명에가까울것으로추산됨 m 알리바바에서는빠링허우 (80년대생), 주링허우 (90년대생) 등전통적인나이별인구명칭을대신하여 95년이후출생자를 Z세대 로호칭하기도하는바, 소위 Z세대인구는 3.78억명으로중국전체인구의 27% 를기록하고있음 (2016년기준 ) 텐센트연구원에따르면, 00허우세대 (9~18세) 는앞선 90허우세대에비하여여유자금이많으며인터넷과함께성장한세대인만큼온라인소비에익숙한성향을보임 m 동연구원에서실시한설문에따르면, 00허우세대의통장잔고는 90허우세대보다오히려 3배가까이많으며, 이에따라해외여행경험이나온라인소비등고급스런소비경험이선배세대보다도풍부한것으로나타남 <90 허우 ~00 허우세대의평균통장잔고조사 > 90 허우 00 허우 815 위안 1,840 위안 90 허우 /00 허우의평균통장잔고 90 허우및 00 허우의통장잔고설문 ( 단위 : %) ( 자료원 : 90 허우부터 00 허우까지 : 중국아동 - 청소년의발전현황조사결과 - 중국청년연구 2017.2) 1) 청소년 의정의는국가별로다를수있음. 우리나라의청소년보호법에서는 9 세 ~24 세의인구를청소년으로분류하나, 이보고서에서는중국의사회관습상 12~18 세의未成年인구를청소년으로정의 - 2 -
m 이는중국의지속적인경제발전에따른소득증대로인해 00허우세대의부모가 90허우세대의부모보다더욱풍성한경제적지원을할만한소득이있으며, 자녀의경제적독립에대한태도역시선배세대보다도더욱개방적인이유때문일것으로추정됨 중국의시장조사기관 iresearch에따르면, 중국청소년들의 60% 가량은정기적으로용돈을받고있으며, 정기적으로용돈을받지않는다고응답한경우에도 요청할경우 ( 부모등으로부터 ) 용돈을받을수있다 라고응답한경우가 61.7% 에이름 2) m 설문에응답한청소년 2,058명중 57.8% 는정기적으로용돈을받고있으며, 정기적인용돈이없는나머지 42.2% 의청소년중에도 61.7% 는필요할경우용돈을받을수있다고응답함 12~18 세청소년의정기적용돈수령비율 정기적용돈이없는경우 ( 좌측 42.2%), 필요시용돈을받을가능성에대한비율 ( 자료원 : iresearch) 정기적인용돈이있는청소년의경우, 남녀비율은동일한수준이었으며月평균용돈은 370위안 ( 한화약 60,300원 3) ) 인것으로나타남 m 연령대로도 12~15세와 16~18세의전연령대가용돈을받고있으며, 절대다수인 91.3% 가학생인가운데고등학생의비율 (57.7%) 이중학생의비율 (30.5%) 에비해두배가까이높았음 2) 동조사기관에서 2018 년 7 월 4 일 ~8 일동안중국전국 2,058 명의청소년에게온라인으로조사한결과임. 남녀비율은 6:5, 나이별분포는 12~15 세와 16~18 세가 4:3 의비율을보이며, 조사대상도시의연평균소득으로는年 3 만위안이상의소득 : 2 만 ~3 만위안의소득, 2 만위안이하의소득지역이각각 35.8 : 27.5 : 36.7 의비율을보였음 3) 1 위안 = 163 위안 (2018. 11. 19 매매기준율 ) - 3 -
< 정기적으로용돈을받는청소년의현황 > 성별용돈액수연령대학력 남성 : 51% 여성 : 49% ( 자료원 : iresearch) 월평균 370 위안 12~15 세 55.4% 16~18 세 44.6% 91.3% 가학생 - 중학생 30.5%, 고등학생 57.7% - 중등전문학교 4) 3.1% 2 중국청소년소비행위의특징 중국청소년의평균용돈내역을분석한결과남자가여자보다많았으며, 16~18세의용돈이 12~15세보다많았음. 아울러보호자의연평균소득이높을수록자녀들에게주는용돈액수도많았음 m 남자의평균용돈은월 455위안 ( 한화약 74,100원 ) 으로, 여자의평균용돈인월 281위안 ( 한화약 45,800원 ) 보다 61.9% 더높았음. 16~18세연령층의평균용돈은 432위안으로, 12~15세연령층의 320위안보다 35.0% 높았음 m 연평균소득에따른자녀용돈역시연평균소득 3만위안이상인도시가 408위안으로가장높았으며, 이후연평균소득 2~3만위안인도시 (380위안), 2만위안이하인도시 (327위안) 順이었음 < 중국청소년용돈액수분포 > 남녀별평균용돈 ( 단위 : 위안 ) 연령별평균용돈 ( 단위 : 위안 ) 4) 중졸혹은고졸학력을지닌사람을대상으로 2 년간의직업실무교육을행하는학교 - 4 -
용돈액수별비율 ( 단위 : %) 연소득도시별평균용돈 ( 단위 : 위안 ) 대부분의중국청소년들은오프라인에서상품을구매하고있으며, 추상적인서비스보다는실재하는상품의구입을선호함 m iresearch 설문조사응답자중 81.7% 의청소년들은오프라인에서의상품구매를선호한다고응답함. 상품과서비스모두온라인보다오프라인을선호하는것으로나타났으며, 아울러서비스보다는눈에보이고즉각적인만족을주는상품을선호함 m 청소년들이오프라인에서구매하는상품중가장많은비중을차지하는것은학용품 ( 학습용도서포함, 82.8%) 이었으며, 다음으로는간식및음료 (71.2%), 옷과액세서리류 (30.0%), 비학습용도서 (23.0%) 순이었음 ( 복수응답가능 ) < 중국청소년의용돈사용처 ( 단위 : %)> 청소년용돈사용처 ( 복수응답, 단위 : %) 오프라인에서의소비상품선호도 ( 단위 :%) - 5 -
( 온라인소비 ) 청소년들의온라인소비중가장많은비중을차지하 는부분은인터넷게임이었으나, 비중은 15.6% 로비교적낮게나타 났으며온라인에서소비를하지않는다고응답한경우가대부분 < 중국청소년의온라인상용돈사용처 ( 단위 : %)> 중국청소년의온라인상용돈사용처선호도 ( 단위 : %) m 청소년들의온라인소비중가장선호하는항목은인터넷게임이었고, 그다음으로는음악 (10.2%), 인터넷강의 (8.8%), 소설 (6.4%) 등온라인컨텐츠들이었음 - 그러나 온라인에서소비를하지않는다 라고응답한비중이가장높아 (36.4%), 중국청소년들의 2/3 가량은오프라인소비를더선호함을재확인할수있음 ( 온라인소비비중 ) 청소년들의용돈중온라인에서사용하는금액은전체용돈금액의 30% 미만인것으로나타나미미한수준이었음 m 온라인에서소비를한다고응답한청소년들의용돈평균액수는 765위안 ( 한화약 12.5만원 ) 이었으며, 그중온라인에서의소비금액은평균 224위안 ( 한화약 3.6만원 ) 으로, 전체용돈의 29.3% 였음 m 소비금액을보면, 30위안이하가가장많았으며, 다음으로 31~100 위안 (23.5%), 101~200위안 (14.6%) 순이었음. 그러나평균소비금액이 224위안임을감안하면 1,000위안이상을사용한다고응답한 13.5% 의소비가전체평균을크게견인하고있음을알수있음 - 6 -
중국청소년의온라인상용돈사용금액분포 ( 단위 : %) 약 70% 가량의청소년들은용돈소비를수입에맞게이성적으로지출하고있는것으로나타나대체적으로계획적인소비를하고있음 m 응답자의 69.6% 가 실제돈이있는정도에맞추어지출을한다. 고응답하였으며, 돈을어디에쓸지미리계획을짠다 고응답한비율도 62.1% 에이르렀음 - 남자청소년 (72.1%) 이여자청소년 (66.9%) 보다조금더실제금전상황에맞는소비를한다고응답하였고, 12~15세청소년 (70.5%) 이 16~18세청소년 (68.4%) 보다금전상황에맞는소비를한다고응답한비율이조금더높았음 < 중국청소년의소비관련심리상태 ( 단위 : %)> 상태 비중 (%) 나는수중의용돈액수에맞추어소비액수를결정한다 69.6 용돈을어디에쓸지미리계획한다 62.1 다른사람이가진물건은나도갖고싶어진다 57.7 갖고싶은물건이있으면꼭부모등에게용돈을요청한다 31.2 사고싶은물건이비싼경우스스로욕망을통제한다 27.7 갖고싶은물건이있으면주위로부터돈을빌린다 9.7-7 -
중국부모들은자녀들의용돈쓰임새에대해큰관심을기울이지않는것으로나타남. 자녀의용돈사용처에대해구체적으로알고있다 고응답한부모는 34.6% 에불과했음 m 한편청소년들은부모가관심을기울이지않는경우온라인쇼핑및인터넷게임소비에더욱큰금액을지출하고있음. 부모가관심을기울이지않는경우가반대의경우보다온라인쇼핑 ( 평균매월 411위안 > 265위안 ) 및인터넷게임 ( 평균매월 252위안 > 160위안 ) 에서더많은비용을지출함 자녀의용돈사용처에관심을갖는지여부 부모의관심도와매월인터넷쇼핑평균금액 부모의관심도와매월인터넷게임평균소비금액 ( 자료원 : iresearch, 조사대상 1,189 명중응답한표본결과만을정리. 2018. 7 월 ) 4 결론및시사점 중국청소년소비시장을공략하려는기업은온라인보다는오프라인 을, 서비스보다는상품위주의접근을시도해야함 m 청소년의약 80% 에해당하는비중이오프라인쇼핑을선호하는데, 이는시간차를두고가족과함께사는집으로물품이배송되는온라인쇼핑보다는즉석에서자신의수요를충족시킬수있는오프라인쇼핑의특징을선호하는것으로분석됨 m 청소년들이가장빈번히소비하는학용품 (82.8%) 및간식류 (71.2%) 등실재 ( 在 ) 하는상품을매개로청소년시장에접근해야함 - 8 -
온라인시장에서는월 200 위안 ( 한화약 3.3 만원 ) 이상을소비하는 프리미엄고객층에집중할필요가있으나, 대상이청소년인점을 감안하여적정한가격대를책정할필요가있음 m iresearch 의조사에서온라인에서월 200 위안이상을소비하는청 소년은전체의 25.7% 이며, 이들의평균용돈은무려 1,984 위안 ( 한 화약 32.3 만원 ) 인것으로드러나, 전체평균의 5.3 배를기록 m 그러나특히온라인 ( 쇼핑, 게임아이템등 ) 의경우, 미성숙한청소년고객의특성상비이성적인소비로치우치지않도록적절한가격대설정과중국현지법규의준수등조치가필요 - 중국을대표하는인터넷기업이자중국 1위의온라인게임왕저롱야오 ( 王者荣耀 ) 로유명한텐센트 (Tencent) 는올해 6월부터미성년자계정으로온라인게임공간에서하루 500위안이상을소비할경우사전에등록된부모 ( 보호자 ) 의연락처로자동경고메시지를발송하는조치를시작하기도함 아울러미래의주력소비층이될청소년고객의특성을효과적으로 파악하여친근하면서도고급스런브랜드이미지를구축하기위한 꾸준한노력을기울여나가야함 m 현재의중국 12~18세청소년들은태어날때부터인터넷과휴대전화를보유한가정에서성장한세대로, 현금보다모바일결제에더욱익숙한디지털세대임. 신용카드사용이보편적이지않은중국에서모바일을마탕으로한계획적인소비에익숙하기도함 m 최근이탈리아명품브랜드 돌체앤가바나 가중국인을우스꽝스럽게묘사한광고로중국시장에서고전하고있는사례나영토및역사문제등민감한정치적이슈의희생양이되는일이없도록장기적인시각에서브랜드이미지를관리해나가야할것임. 끝. - 9 -
< 참고문헌 > 1. 中国 12~18 岁未成年人消费行为洞察报告 : 你想不到的八大特征 (iresearch, 2018. 9.) 2. 2018 腾讯 00 后研究报告 ( 腾讯社会报告, 2018.5.) 3. 进去, X 世代 ( 阿里研究院, 2017.11.) 4. 从 90 后到 00 后 : 中国少年儿童发展状况调查报告 (2017.2.) 5. 腾讯做了一个艰难的决定 : 未成年人游戏消费超过 500 就通知家长 ( 游戏网, 2018.6.22. 보도 ) 6. 이외한국무역협회청두지부자체정리자료 -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