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지도력향상을위한구약성서예언서의제안 이형원 < 구약학 교수 > 서론 어떤공동체이든지그공동체를바르게이끄는지도자를요구한다. 예수님을그리스도와주님으로고백하며사는신앙인들이모여형성된신앙공동체인교회도마찬가지이다. 교회의평신도지도자들과특히목회자들이어떠한지도력을보이는가에따라그교회의미래는달라진다. 이러한사실을인식하고있는목회자들은가능한모든통로를통해서자신들의지도력을향상시키려고노력하고있다. 이일을위해어떤목회자들은합리적이고도창조적인경영원리나방법을적용하여성공한기업가로인정받는사람들의자서전적인책들을읽는가하면, 목회자를위한지도력향상세미나에참여하거나여러대학의경영대학원에서소개되는지도자연수프로그램에도참여하기도한다. 목회자가교회를부흥시키고성도들을하나님께서뜻하시는방향으로이끌기위해필요한지도력을개발하려고다양한통로를찾고있다는사실은고무적이다. 그러나이러한노력의기초에는항상목회자들의지도력과관련한성서적인원리가자리잡고있어야한다.
14 복음과실천 새로운밀레니엄을맞이하면서세상의많은기관들이나공동체들이새출발을다짐하고있다. 그리고새천년에걸맞는목표들을제시해주도록지도자들에게요구하고있다. 하나님의백성들이구성하고있는교회도새천년을시작하는시점에다시한번심기일전하여하나님의뜻을실현하고자다짐하고있다. 그리고목회자들에게그들이나아가야할방향성과삶의구체적인지침들을제시해주기를기대하고있다. 그러므로필자는이논문을통하여목회자들이지도력을발휘하기위해지니고있어야하는요소들을구약성서예언서를중심으로연구하여제안하고자한다. 이논문의분량의한계때문에구약성서전체에서소개되는바들을언급하는것은불가능하다. 그러므로다음기회에는구약성서에나타나는사제 (priest) 들이제공하는지도력향상을위한제안들과현인들이제공하는지도력향상을위한제안들에관하여연구하여논문을발표하는것도가치있는일이라고생각된다. 비록구약성서예언서에서소개되는지도력향상을위한제안들에관한연구가구약성서의일부분연구에그치는것이지만, 그렇다고해서그연구결과로얻게되는교훈의중요성이간과되거나평가절하될수없다. 현대의목회자들이깊이묵상하고그들의사역속에적용해야만하는요소들이분명히있다고본다. 필자의연구는구약성서중에서예언서로간주되는책들에등장하는지도자들의삶과사역을중심으로이루어진다. 그런데필자가규정하는예언서는개신교학자들이대예언서와소예언서로구분한것에따르기보다는히브리인들이이해하고있는것처럼전기예언서와후기예언서를포함한다. 그이유는구약성서내에서도예언자적전통속에모세, 여호수아, 사사들, 사무엘, 엘리야, 엘리사등이포함되고있고, 이들의활동에관한기록이전기예언서라고불리는여호수아서, 사사기, 사무엘서, 열왕기서등에서언급되기때문이다. 필자는이논문에서각예언자들의삶과사역에서나타나는지도력의독특성과공통성을소개하고난다음에구약성서예언자들이공통적
목회지도력향상을위한구약성서예언서의제안 15 으로지니고있었던지도력의요소들을언급하는귀납적인방법을취하지않을것이다. 이러한방법의정당하지만이일을위해서는보다많은지면이요구되며, 또논문의본론과결론부분에서중복이되는경향을피할수없기때문이다. 그래서필자는여러학자들의연구결과와필자자신의연구결과를종합하여소개하는형식으로이논문을전개하고자한다. 필자는구약성서에언급되는예언자들의사역이현대목회자들의그것과동일하다고주장할의도는없다. 그러나초대교회의직분자 ( 감독혹은목사 ) 들은구약시대의성전이나회당에서부터형성된유대적전통으로부터완전히분리되어나온것이아니라그것으로부터발전된것들로서, 사회학적인측면에서볼때, 구약시대의신앙적지도자들과초대교회시대의직분자들은신앙공동체를위하여유사한역할을담당했던것으로추정된다. 1 특히예언자들이하나님의대변인들로서자신들이속한사회를하나님의주권이인정되는사회로변화시키려고노력했다는점은기독교목회자들이지향해야할목표와동일하다. 아울러그들이하나님의백성들을사랑하는마음으로죄에빠진자들에게는엄하게경고하고, 신앙적핍박에빠진자들에게는위로의사역을감당한것을볼때이들의사역이현대목회자의사역과동일하다고본다. 그러므로우리는예언자와목회자를대립되는개념으로간주하기보다, 비록시대는달랐지만하나님의백성을구원의방향으로이끌려는지도자들로서같은목표와같은심정을지닌자들로간주해야할것이다. 2 필자는이러한전제하에예언자들의사역에서발견할수있는지도자적자질들을소개하고자하는것이다. 1 Rodney R. Hutton, Old Testament Perspectives on Ministry, Trinity Seminary Review, vol. 15, no. 1 (Spring 1993), 6. 2 Patrick D. Miller, Toward a Theology of Leadership: Some Clues from the Prophets, The Asbury Theological Journal, vol. 47, no. 1 (Spring 1992), 46.
16 복음과실천 필자는이논문에서사회학적인연구관심과문학적연구관심을동시에기울일것이다. 그이유는예언자들이보여주었던지도력을바르게평가하기위해그들이살고있었던사회의전반적인현상에관한고려가필수적이기때문이요, 그들의활동과메시지를기록하고있는예언서들에관한문학적, 문맥적연구가가장기초가되어야하기때문이다. 본론 구약성서예언서에서소개되는여러예언자들이공통적으로제시하고있는지도자적자질은무엇인가? 그들이현대목회자들로하여금합당한지도력을발휘하는데돕는요소들은무엇인가? 여러구약학자들이다양한요소들을제안하고있고또독자적인연구를통해서도수많은요소들을찾을수있겠지만, 그중에서가장보편적인것들만을소개하고자한다. 1. 예언자들은하나님께서자신들을신앙공동체의구원을위해부르셨다는소명감을지녔다구약성서에나타나는많은지도자들에관한언급들중에서보편적인문학양식은 소명기사 (call narrative) 이다. 족장에관한기록의시작이되는아브라함기사도하나님의부르심으로시작한다 ( 창 12:1 3). 왕정체제가시작되는시점에서도하나님께서는사울왕과다윗왕을부르시고그들에게기름붓게하셨다 ( 삼상 10:1 2). 뿐만아니라모세와여호수아를비롯하여사사들과예언자들로이어지는예언자적전통에관한기록들을보면그들도하나님께서자신의백성을구원하시기위해지도자로부르셨다는확신을피력하고있다.
목회지도력향상을위한구약성서예언서의제안 17 이제내가너를바로에게보내어너로내백성이스라엘자손을애굽에서인도하여내게하리라 ( 출 3:10) 여호와의종모세가죽은후에여호와께서모세의시종눈의아들여호수아에게일러가라사대내종모세가죽었으니이제너는이모든백성으로더불어일어나이요단을건너내가그들곧이스라엘자손에게주는땅으로가라 ( 수 1:1 2) 여호와께서그를돌아보아가라사대너는이네힘을의지하고가서이스라엘을미디안의손에서구원하라내가너를보낸것이아니냐 ( 삿 6:14) 나는목자요뽕나무를배양하는자로서양떼를따를때에여호와께서나를데려다가내게이르시기를가서내백성이스라엘에게예언하라하셨나니 ( 암 7:14 15) 여호와의말씀이내게임하니라이르시되내가너를복중에짓기전에너를알았고네가태에서나오기전에너를구별하였고너를열방의선지자로세웠노라하시기로 ( 렘 1:4 5) 위에서소개한모세, 여호수아, 기드온, 아모스, 그리고예레미야의소명기사이외에도하나님께서사사를부르셨다는점이사사기 2장 16 절에서언급되고, 이사야의독특한소명장면이이사야서 6장에서소개되고있다. 그런가하면다른예언자들에관해서는 에게임한여호와의말씀이라 라는표현이나 ( 호 1:1; 욜 1:1) 의묵시라 ( 옵 1:1; 미 1:1) 라는언급을통해서그들이하나님의부르심을받았다는점을부각시킨다. 이러한신적소명에대해어떤이들은자신들의연약함을근거로하여거부하려하지만하나님께서는그들을권고하셔서마침내그소명을이루는삶에충실하게하셨다. 그리고하나님께서는자신이택하신모든사람들이소명을이루는과정속에서낙망하거나포기하지않도록함께하셨다. 그리하여예언자들이사역을감당하면서가끔어려움이있기도했지만, 자신들이하는사역이자신들의뜻에의한것이아니라하나님의부르심때문이라는확신에근거하여사역의어려움들을이겨낼수있었다 ( 렘 20:7 11). 그런데한가지흥미로운사실은백성들도그
18 복음과실천 들의지도자인예언자가하나님으로부터구체적으로부르심을받는경험을가지고있기를기대한다는점이다. 3 그러므로목회자들은어떤구체적인사역에임하기전에무엇보다먼저하나님께서자신들을그사역에임하도록부르시는지를점검해야한다. 그리고그사역에부르셨다는확신이생길때에비로소그사역을감당해야한다. 그다음에는하나님께서새로운사역을위해부르실때까지성실하게자리를지켜야한다. 어떤어려움이닥쳐도인내하며하나님의소명을이루어야한다. 반면에하나님께서정하신때에또다른사역을맡기신다는확신이들때에는주저없이, 미련없이새로운사역지로떠나야한다. 목회자들사이에서전해지는조언중에하나인 목회자는한우물을파야한다 는말은목회자들에게필요한성실성을강조하고있는면에서는긍정적으로평가될수있지만, 하나님께서주권을지니시고필요한사역지에새롭게부르시는것을인위적으로거부하게만들수있다는점도인지해야할것이다. 오히려우리의목회선배들이조언해주던말인 목회자는굶어죽을준비, 맞아죽을준비, 언제든이사할준비가되어있어야한다 는말에동의하며목회에임해야할것이다. 2. 예언자들은선포해야하는하나님의말씀을가졌다어원적인의미로볼때예언자들은하나님의말씀을전하도록부르심을받은자들이다. 4 모세에서부터포로기후기예언자들에이르기까지하나님께서는예언자들을자신의대변인 (spokesman) 들로부르셨다 ( 신 18:18; 렘 1:9). 그결과예언자들은 야웨께서내게말씀하시되 라는구문이나 나야웨가말하노라 라는구문으로예언을시작하곤했다. 그러므로하나님께로부터선포할말씀을받은예언자들은자신들의사 3 Hutton, 8. 4 Watson E. Mills, ed., Mercer Dictionary of the Bible (Macon: Mercer University Press, 1990), 715.
목회지도력향상을위한구약성서예언서의제안 19 역에서다양한교리를인위적으로창조함으로써영향력을발휘하지않고, 오히려하나님께서주신말씀을가감없이선포하는일에근거하여신적인권위를나타낼수있었다. 5 예언자들은미래에관해점치는자들이기보다현재를바로잡기위해하나님께서주신말씀을선포한자들이다. 비록그들의예언속에미래에일어날일들이언급되지만그것들의일차적인목적은현재를살아가는하나님의백성들로하여금죄로부터회개하도록권유하는것이다. 6 특히중요한사실은그들이전한예언이자신들이속한사회의실존적인문제점들에해결점들을제공하는것들이었다는점이다. 그들에게주어진하나님의말씀은결코허공에던져진말씀이아니었다. 개인적일뿐만아니라공동체적인죄악들로말미암아고통과신음소리가팽배한공동체속에신적인해결책으로던져졌다. 그래서하나님의말씀이신앙공동체를살리는생명력있는말씀이됨을입증했다. 참된예언자들은하나님의말씀을묵시의형태로든예언의형태로든하나님께로부터받아전하는일을최고의사명으로생각했다. 그래서주위에서예언활동을한다고하지만그예언의내용에신적인순수성이결여된자들을향해신랄하게비판을가하고있다. 내백성을유혹하는선지자는이에물면평강을외치나그입에무엇을채워주지아니하는자에게는전쟁을준비하는도다이런선지자에대하여야웨께서가라사대그러므로너희가밤을만나리니이상을보지못할것이요흑암을만나리니점치지못하리라하셨나니이선지자위에는해가져서낮이캄캄할것이라 ( 미 3:5 6). 예언자들과가까운관계를유지하면서유다의지도자역할을했던 5 John E. Johnson, The Old Testament Offices as Paradigm for Pastoral Identity, Bibliotheca Sacra, 152 (April June, 1995), 186. 6 Abraham J. Heschel, The Prophets (New York: Harper Colophon Books, 1962), 12.
20 복음과실천 무리가제사장들이다. 그들은백성들이하나님앞에죄를사함받고하나님의뜻을새롭게발견하기위해제사를드리러오면그들을위해제사를집행했다. 뿐만아니라백성들에게모세의율법을풀어가르치는역할도감당했다. 그런데말라기시대의제사장들이하나님의말씀을가르치는일에실패했을때하나님께서는말라기를통하여그들을엄하게꾸짖고있다. 대저제사장의입술은지식을지켜야하겠고사람들이그입에서율법을구하게되어야할것이니제사장은만군의야웨의사자가됨이어늘너희는정도에서떠나많은사람으로율법에거치게하도다. 나만군의야웨가이르노니너희가레위의언약을파하였느니라너희가내도를지키지아니하고율법을행할때에사람에게편벽되이하였으므로나도너희로모든백성앞에멸시와천대를당하게하였느니라하시니라 ( 말 2:7 9). 이렇게볼때예언자들과제사장들에게있어서하나님의말씀을바르게이해하고바르게가르치는사명과아울러그말씀대로살아가는본을보이는사명도중요했다. 그런데이러한사명들을감당하는예언자들과제사장들이부재하거나희박했을때, 그신앙공동체는영적으로나사회적으로방황하게되어하나님의복을경험하기보다준엄한심판을맞게되었다. 현대의목회자들도참예언자들처럼말씀의사람이되어야한다. 기도와묵상과예배와말씀연구를통하여하나님께서제공하시는신적인말씀을지녀야한다. 신앙공동체가갈등하고있는문제들에관한신적인해결책을찾기위해부단히기도하고말씀을연구해야한다. 그다음에는그말씀을스스로실천하려고노력해야한다. 아울러하나님의말씀을신앙공동체가처한상황에부합되게잘가르치고전해야한다. 이사명을감당하는일에우선순위를두지않는목회자는하나님앞에합당하게쓰임받지못하게될것이다.
목회지도력향상을위한구약성서예언서의제안 21 그러므로목회자들은자신이지금까지하나님의말씀을연구해오던습관을되돌아보고혹시라도그일을중요성을등한히한면이보인다면하나님의말씀을연구하고묵상하며그분의음성을듣는시간을더할애해야할것이다. 아울러자신이깨닫게된하나님의말씀대로살아가기위해각고의노력을기울여야한다. 그결과그말씀을신앙공동체에전하기위해강단에설때에는성령의불을뿜어내듯이확신에찬모습을보여야한다. 아울러그말씀이쉽게이해될수있도록다양한전달방식도고려해야한다. 현대의목회자들이하나님의대변인으로, 또신앙공동체의영적지도자로인정받기위해서는미가가언급한바, 이에물면평강을외치나그입에무엇을채워주지아니하는자에게는전쟁을준비하는 일이결단코없어야한다. 성도들이목회자를잘대접하면하나님께서평안을주실것이라고설교하고, 대접이소홀하면하나님께서그들을심판하실것이라고전하는목회자는하나님의인정을받지못하게될것이다. 뿐만아니라말라기가지적한것처럼성도들이목회자의설교나상담으로부터삶의문제들에대한신적인해답을찾지못할때목회자의지도력은조만간에사라지게될것이다. 목회자가오랫동안전도를강조하여방문객들을예배당에많이모아놓아도그들의심금을울리며하나님앞에서바르게살아가려는결단을하도록이끌지못하는설교를계속한다면그들의노력에열매가없게될것이다. 그러므로목회자는신앙공동체안팎의사람들이현재를살아가면서갈등하고있는문제들에관해바르게이해해야한다. 아울러그문제들에대한성서적해답을적절하게제공할수있는능력도지녀야한다. 이일을위해목회자는하나님의말씀인성서가담고있는다양한교훈들을폭넓게이해하기위해부단히, 그리고평생공부해야한다. 아울러개인적인기도시간과영성을회복하는시간들을통하여하나님의세미한음성을듣는노력도기울여야한다. 그리할때하나님의말씀이우리의목회지도력을유지시켜주는최고의수단이될것이다.
22 복음과실천 3. 예언자들은신앙공동체를위한 대안적영상 (alternative vision) 을제공했다하나님의부르심을받아하나님의말씀을전하였던예언자들은그일을통하여하나의구체적인결과를얻고자했다. 그것은신앙공동체의의식과행동양식의변화였다. 신앙공동체가죄악에빠져있거나외부의억압에의해어려움을당하고있을때, 예언자들은공동체구성원들에게하나님께서계획하시는보다나은공동체를보여주고구성원들이그러한공동체를만들기위해함께노력하는모습을보기원했다. 다시말하여억압과불의, 무관심과죄악이성행하는공동체에속하여그공동체가제공하는삶의양식에만족하거나체념하는사람들에게하나님께서이끄시는자유와정의, 긍휼과거룩함이존재하는대안적공동체 (alternative community) 를제시하고이러한공동체를함께이루어나가자고호소했다. 7 이일을위해예언자들은현사회의죄악상들에대해냉엄한비판을가했을뿐만아니라, 그들이지향해야만하는이상적사회, 대안적공동체를보여주기위해대안적영상이포함된말씀을전했다. 단적인예를들면, 모세는이집트가거짓신들을숭배하는문화를중심으로형성한제국주의적공동체의무가치함을비판하고, 이어서하나님께서보여주시는바, 야웨신앙을중심으로자유와평등과인권존중사상과긍휼이넘치는공동체를소개했다. 모세가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에서제시하는율법들은모두이러한대안적공동체를형성하기위해요구되는삶의양식들을언급한것이다. 뿐만아니라모세는대안적공동체를이루어가는과정속에서모세자신이모든주도권을취한것이아니라다른지도자들과함께그일을감당했으며 ( 출 18:13 27), 결국에는지도자모세가없어도백성들스스로그러한공동체를만들어갈수있는체 7 W. 브루지만, 예언자적상상력 ( 서울 : 대한기독교출판사, 1987), 15.
목회지도력향상을위한구약성서예언서의제안 23 제를만들었다. 그러므로모세에게서배울수있는지도력의한단면은궁극적으로지도자자신이필요없는공동체를만드는능력이다. 8 모세가제시한대안적영상은그의영적후예들을통해계속소개되었는데, 특히기원전 8세기부터그이후에활동한후기예언자들의메시지들에서영상적성격이뛰어나게발전되었다. 기원전 8세기이스라엘을공의로운공동체로회복시키기위해 오직공법을물같이, 정의를하수같이흘릴지로다 라고외친아모스나 ( 암 5:24), 하나님이통치하시는때에는 무리가그칼을쳐서보습을만들고창을쳐서낫을만들것이며이나라와저나라가다시는칼을들고서로치지아니하며다시는전쟁을연습하지아니할 ( 미 4:3) 것이라고예언한미가는대안적영상을보여준자들이다. 뿐만아니라기원전 7세기말에남왕국유다가극도로죄악에빠져있을때그들이회개하지않는경우에찾아오는국가적멸망을보여준예레미야나에스겔의예언도대안적영상을담고있다 ( 렘 15:1 3; 16:1 13; 겔 4:1; 5:1 17; 9 11장 ). 기원전 6세기의예언자들은유다국가가당면한국가적위기상황속에서도그백성들로하여금낙망하지않고하나님의뜻을따라살도록소망을불어넣어주기위해대안적공동체를보여주는예언을하는데뛰어났다. 그중에서도가장인상적인메시지는에스겔 37장이다. 이메시지는유다백성들이바벨론에포로로잡혀가서종살이하면서자신들의정체성도잃어버리고, 깊은죄책감에사로잡힌채낙망하고있을때전해졌다. 에스겔은마른뼈가가득널려있는골짜기를보여주었다. 그골짜기의뼈들이하나님의말씀에따라힘줄을얻고살이붙고가죽으로덥히고생기를얻게되어결국큰군대를형성하는환상을백성들에게보여준것이다. 이환상을본백성들은하나님께서자기백성들을다시강하게해주실것이라는믿음을갇게되었다. 이사야서 40장부터 55장의내용도마찬가지이다. 바벨론에서좌절과 8 Aaron Wildavsky, The Nursing Father: Moses as a Political Leader (Birmingham: The University of Alabama Press, 1984), 167.
24 복음과실천 실망가운데하루하루를살아가는유다백성들에게그는창조주하나님께서그백성들과함께하시며다시한번유다나라를재건하게하시는역사를일으키신다는점을생생한영상으로보여준다. 야곱아너를창조하신야웨께서이제말씀하시느니라이스라엘아너를조성하신자가이제말씀하시느니라너는두려워말라내가너를구속하였고내가너를지명하여불렀나니너는내것이라네가물가운데로지날때에내가함께할것이라강을건널때에물이너를침몰치못할것이며네가불가운데로행할때에타지도아니할것이요불꽃이너를사르지도못하리니 ( 사 43:1 2). 그러므로현대목회자들은자신들이인도하고있는신앙공동체가어떤상황에처해있는지를냉철하게평가하는일을등한히해서는안된다. 그리하여만약그공동체가하나님의뜻에서벗어나죄악과불신앙의길을걷고있다면, 그구성원들이그곳으로부터벗어날수있도록보다나은대안적공동체를제시해야한다. 비록그들이죄악의상황에있지않다고하더라도마찬가지이다. 만약그들이하나님께서제공하시는현재적복에만족하면서그공동체를주님의뜻안에서보다나은공동체, 선교적공동체로만드는일에관심이없다면그들에게도보다신적인공동체를대안으로제시해야한다. 다시말하여, 목회자는자신이이끌고있는교회가과거부터현재에까지이루어놓은업적에자만하지않고보다거룩한일들에도전하는정신을항상유지하도록이끌어야한다. 이일을위해목회자는그교회가지향하는바들을구체적인목표들로제시해야한다. 그교회가 1년후에는어떤모습을띄게될지, 5년후, 10년후에는어떤사역을감당하는교회가되게되는지를보여주는청사진 (blueprint) 을제시해야만한다. 그리해야성도들이그대안적영상을바라보며그것에동조할때목회자의지도력을인정하게될것이다. 만약목회자가성도들에게미래를제시할수있는능력을상실할때목회자는자신앞에닥친사건들에반응하느라고분주하기만
목회지도력향상을위한구약성서예언서의제안 25 하다가결국에는지도력을상실하게될것이다. 9 이점과관련하여볼때, 헬렌켈러 (Helen Keller) 가한말은의미가깊다. 한번은그녀가어떤사람으로부터 보지못하는사람으로태어나는것보다더불행한것은무엇이라고생각합니까? 라는질문을받았다. 그때그녀는 볼수있으면서도비전 (vision) 없이사는것입니다 라고대답했다. 10 목회자들이성도들에게비전을제시하지못하여성도들이주님의나라를위해지닌잠재력과가능성을허비하게만든다면그것은비참한일이다. 그러면목회자는그교회가나아가야할방향성을내포하는대안적영상을어디에서, 어떻게얻을수있는가? 예언자들은그것을하나님께서보여주신묵시가운데서찾았다. 그러므로현대목회자들도시시때때로개인기도시간이나묵상시간, 그리고개인적으로떠나는수련회나금식기도기간을통하여하나님께서그교회의미래를위해제공하시는거룩한묵시를볼수있어야한다. 지난한해를마감하고새로운한해를기다리는즈음에이러한시간을가지는일은더욱중요하다. 한해를시작하는즈음에목회자가깊은기도와묵상시간을통하여하나님께서그교회를향해제공하시는대안적영상을발견하고그것을전교인들에게보여주고함께대안적공동체를이루기위해매진하자고호소하는일은의미있는일이다. 그리고그교회가나아가야할바들을내포하는대안적영상을보여주는설교들을하는목회자들은성도들로부터지도력을인정받게될것이다. 4. 예언자들은백성들을향하여거룩한감정 (divine pathos) 을지녔다예언자들은그들의사역속에서죄에대한거룩한분노와백성들을향한거룩한긍휼 (compassion) 의감정을지녔다. 그래서하나님의백성들이범하는죄와거역함에대해격분하고, 영적으로나사회적으로억압 9 John C. Maxwell, Developing the Leader within You (Nashville: Thomas Nelson Publishers, 1993), 139. 10 Ibid., 139 140.
26 복음과실천 받아상처받은백성을보면마음아파하며그들을도와야한다는거룩한부담을느꼈다. 이러한부담은먼저하나님께서그백성들을향하여품으신감정으로, 예언자들은하나님과의깊은인격적만남을통하여신적인자비와긍휼, 실망과분노의감정을스스로느끼게되었다 ( 암 6:8; 렘 5:9; 51:14). 11 가장인상적인본보기가있다면에스겔서 34장에언급되는선한목자의비유이다. 에스겔은그시대의지도자들이여러가지사욕에빠져백성들을억압하는상황을보면서하나님께서느끼시는감정을표현하고있다. 그럼으로써백성들을향한하나님의긍휼하신마음이자신의사역의기준이됨을암시하고있다. 인자야너는이스라엘목자들을쳐서예언하라. 주야웨의말씀에자기만먹이는이스라엘목자들은화있을진저목자들이양의무리를먹이는것이마땅치아니하냐너희가살진양을잡아그기름을먹으며그털을입되양의무리는먹이지아니하는도다너희가그연약한자를강하게아니하며병든자를고치지아니하며상한자를싸매어주지아니하며쫓긴자를돌아오게아니하며잃어버린자를찾지아니하고다만강포로그것들을다스렸도다목자가없으므로그것들이흩어지며흩어져서모든들짐승의밥이되었도다 ( 겔 34:2 5). 이사야도야웨의신이임하는체험을한후에그의사역의핵심을 가난한자에게아름다운소식을전하고마음이상한자를고치고포로된자에게자유를, 갇힌자에게놓임을전파하며모든슬픈자를위로하는 ( 사 61:1 2) 일에두었다. 그리하여하나님의성령을체험한지도자들이물질적으로, 육체적으로, 그리고영적으로가난하고, 마음이상하고, 포로되고, 슬픔에빠져살아가는자들을향하여거룩한긍휼심을지녀야함을가르친다. 예레미야는그가살던시대의백성들보다역사의흐름을한단계멀리내다본자였다. 그래서그백성들이미래에평화로운사회가펼쳐질 11 Heschel, 24.
목회지도력향상을위한구약성서예언서의제안 27 것이라고낙관할때예레미야는바벨론의침공을예견하고백성들의신앙적회개를촉구했다. 수십년동안예레미야의견해가받아들여지지않았지만, 결국바벨론이유다를침공하여나라가초토화되었다. 유다의많은부유층인사들과자녀들이바벨론으로잡혀가고오직사회적으로힘없고연약한사람들만유다에남게되었다. 그러한상황속에서예레미야는바벨론의시위대장느부사라단으로부터제의를받게된다. 예레미야가바벨론에가면선대하겠다는것이었다. 그러나예레미야는 그땅에남아있는백성중에 거하기로결단했다 ( 렘 40:1 6). 자신의수십년간의사역의결과로말미암아바벨론에서지위와부귀를얻을수있는상황에서도힘없고연약한백성들을향한긍휼한마음으로말미암아그들과삶을나누는예레미야의모습은현대목회자들에게하나의중요한교훈을제시한다. 그러므로우리는예언자들에게서백성들을향한거룩한긍휼과분노의마음을동시에배울수있지만, 그들이백성들의삶의처지에동질감 (identification) 을느끼고있었다는점도간과해서는안된다. 특히그들이서로인격적으로나신앙적으로대화하고교제할만한정도의수준을갖추지못한상태의백성들에게도자신들을내어놓고그들과함께삶을나누는모습을통해참된지도자의중요한한요소를배울수있다. 12 예언자들이그들의사역속에서보여준신적인감정들과백성들과의일체감이현대목회자들에게도요구된다. 악한사람들이만들어내는죄악의상황을보며거룩한분노를느낄수있는목회자, 힘없고연약하고소외된자들이하루하루를고통가운데살아가는모습을보며불쌍히여기고, 거룩한눈물을흘리며, 그들을구원해야하겠다는거룩한부담감을가지는목회자가이시대에도필요하다. 하나님의의미있는말씀을전하기전에백성들이느끼고있는두려움, 고통, 분노, 절망등을알고느낄수있는목회자가요구된다. 13 현대교회는여러세상학문과 12 Wildavsky, Ibid., 179. 13 Hutton, 10.
28 복음과실천 신학적지식에뛰어난사람보다양심이살아있고가슴이하나님의긍휼하신마음을경험한지도자를필요로한다. 신학교에서다양한목회방법론을배울뿐만아니라사람들을대할때겸손과배려와용서를베풀수있는지도자를필요로한다. 자신들의생각에동의하는사람들뿐만아니라반대하는사람들까지도용납할수있는지도자를필요로한다. 무엇보다도자신들의목회경력을성공적으로쌓아나가기위해성도들을이용하지않고자신의모든것을희생하면서까지성도들을섬기며그들이하나님의사람답게살아가도록인도하는참된지도자를필요로한다. 14 그러므로목회자가매일의기도시간, 묵상시간, 예배시간, 그리고말씀연구시간등을통하여살아계신하나님을만나뵙고그분의성령께서기름부어주심을체험함으로말미암아하나님께서자신의백성들에게보여주신자비와긍휼의마음을얻게된다면그들은어떤목회에임하더라도백성들로부터지도력을인정받을수있을것이다. 5. 예언자들은시대를바로읽을수있는통찰력을지녔다 필자는이논문의본론에서 예언자들은선포해야하는하나님의말씀을가졌다 라는점을둘째부분에서언급했다. 그러나어떤면으로본다면 예언자들은시대를바로읽을수있는통찰력을지녔다 라는점이먼저언급되는것이순서상으로더자연스러울수있다. 왜냐하면하나님의계시는일반적으로그계시가주어져야만했던구체적인삶의상황속에서주어지기때문이다. 이러한신학적논의는많은성서신학자들과상황신학자들의열띤논쟁을자아내게만들기도했다. 신학의출발점이하나님의말씀연구인지아니면실존적인상황연구인지에관한토론은아직도완전한결론을내리지못한가운데계속되고있다. 그러나신학의출발점에관한논의보다더욱중요한것은신학함에있어서하나님의계시인성서연구와상황연구가둘다중요하고서로 14 Leonora Tubbs Tisdale, Leaders with Heart, The Princeton Seminary Bulletin, vol. 17, num. 3 (1996), 287.
목회지도력향상을위한구약성서예언서의제안 29 불가분의관계에있다는점이다. 예언자들은하나님께서부르신바말씀선포의사역을감당하면서그말씀이전파될수밖에없었던시대상황에대해올바르게인식하고있었던자들이다. 구약성서예언서들은모두이점을증거하고있다. 앗수르로말미암아북왕국이스라엘이멸망당하게될시점에예언했던기원전 8세기의예언자들이든, 바벨론으로말미암아남왕국유다가멸망하게될것을예언한기원전 7세기와 6세기의예언자들이든, 바벨론포로기시대에페르샤로말미암아유다가바벨론의압제로부터벗어나게될것을예언한 6세기예언자들이든공통적으로지녔던것은그시대와곧다가오게될시대의정치적, 사회적, 외교적상황에대한올바른인식능력이었다. 뿐만아니라예언자들은그들이살고있던당대의사회전반적인상황에관해서도올바른관점 (perspective) 을지닌자들이다. 그런데이렇게자신이속한사회나국제정세와역사의흐름에관해올바른관점을가지는것은예언자들의사역에있어서어떤효과적방법론을논의하거나기술들을논의하는것보다훨씬중요한문제이다. 15 이러한독특하고도신적인관점이야말로예언자들을하나님의대변자요백성들의지도자로우뚝서게만들었다. 다수가평화로운시대, 하나님의복을받고있는시대에죄악이없는사회에서살고있다고자부할때, 예언자들은그사회각계각층에서표출되고있는다양한죄악의요소들을발견하고회개를요청할수있는신적인관점을지녔고, 영적인분별력을지녔다. 허셀 (Abraham J. Heschel) 이음악적비유를통하여표현한것처럼다른사람들보다죄에관하여, 하나님의뜻에관하여, 자연현상에관하여, 그리고역사의흐름에관하여 한옥타브더 (one octave too high) 폭넓고독특하게들을수있는능력을지녔다. 16 시드기야왕을비롯하여거짓예언자들과제사장들이평화의시대가도래한다고믿고있었을때예루 15 Miller, Ibid., 49. 16 Heschel, 9.
30 복음과실천 살렘의멸망을전했던예레미야나, 바벨론포로기가지속되는중에소망을잃어버린백성들에게소망과위로의메시지를전했던에스겔, 그리고메뚜기떼가몰려오는것을통해하나님의임박한심판을예언했던요엘등의예언자들이야말로그대표적인예가될수있다. 자신이속한사회나국제정세, 그리고다가올미래에관한올바른인식을지녔던예언자들은그들의메시지가탁상공론에그치는추상적교리의전달이아니라상황을변화시키며백성들을변화시키는생명력을지닌것이되게했다. 그래서죄가관영한시대에는하나님께서이끄실심판을강조하면서백성들의회개를이끌었고, 신앙적인핍박이지배적인시대에는하나님께서주도하실구원을강조하면서백성들이하나님을더욱의지하도록메시지를전했다. 그러므로현대목회자들도하나님의대변인으로서의역할을잘감당하기위해하나님의말씀을바로이해할뿐만아니라그들이속한사회의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분야에관해올바로파악하고있어야한다. 이일을위해목회자들은칼바르트가제안한것처럼한손에는성경을, 다른한손에는신문을들고있어야한다. 아울러하나님과의긴밀한교제를통하여그분께서보여주시고깨닫게하시는바들을잘파악해야한다. 6. 예언자들에게도덕적청결함은필수적인요소였다예언자들의사역을소개하는예언서들을보면지도자들의삶이도덕적으로깨끗해야하나님앞에서나백성들앞에서지속적으로쓰임받게됨을암시한다. 이점을강조하기위해구약성서는여러곳에서지도자들의도덕적실수들과그결과들을언급한다. 예를들어, 모세나삼손이성적인유혹에빠진사건들 ( 민 12장 ; 삿 16장 ) 이나예레미야시대의거짓예언자들이음행한사건들 ( 렘 23:9 15) 에관한기록은하나님께서세우신지도자들이성적인청결함을유지하지않으면지도력이약화되고결국에는하나님께로부터나백성들로부터버림받게된다는점을지적한다.
목회지도력향상을위한구약성서예언서의제안 31 그런가하면민수기 12장에언급되는바, 아론과미리암이모세의실수를틈타자신들의권위를높이려고한점이나, 사사기 9장에서기드온의아들아비멜렉이세겜의왕이되기위해형제들을죽이고백성들을위협하는모습은지도자들이흔히빠질수있는명예욕의구렁텅이를보여준다. 또한미가서 3장이나에스겔서 34장은그들이살던시대의거짓예언자들이하나님께서맡기신백성들을돌보기보다는자신들의사욕을취하는일에분주한모습을보여줌으로써후대의지도자들이동일한실수를범하지않도록일깨워준다. 거짓예언자들이물질욕을채우기위해백성들을괴롭히는모습들과는대조적으로참된예언자들은평생물질에있어서깨끗한모습을보여주었다. 그리하여하나님의말씀을전하는일에있어서당당할수있었고, 백성들로부터존경받고지도력을인정받을수있었다. 이점에관해사무엘과미가의고백이인상적이다. 내가여기있나니야웨앞과그기름부음을받은자앞에서내게대하여증거하라내가뉘소를취하였느냐뉘나귀를취하였느냐누구를속였느냐누구를압제하였느냐내눈을흐리게하는뇌물을뉘손에서취하였느냐그리하였으면내가그것을너희에게갚으리라그들이가로되당신이우리를속이지아니하였고압제하지아니하였고뉘손에서아무것도취한것이없나이다 ( 삼상 12:3 4). 내백성을유혹하는선지자는이에물면평강을외치나그입에무엇을채워주지아니하는자에게는전쟁을준비하는도다. 오직나는야웨의신으로말미암아권능과공의와재능으로채움을얻고야곱의허물과이스라엘의죄를그들에게보이리라 ( 미 3:5, 8). 시대는달라도하나님과하나님의백성들이그들의목회자들에게요구하는도덕적기준은동일하다. 하나님의말씀에서소개하는다양한도덕적요구에저촉되지않고항상정결함을유지하는목회자가될때그들은지도력을인정받게된다. 그러므로현대목회자들은삼대유혹
32 복음과실천 이라고불리는성적유혹, 명예욕, 물질욕에서벗어난모습을유지해야한다. 이일을위해부단히자신을쳐서하나님의뜻에굴복시키는노력이요구된다. 한걸음더나아가서구약성서와신약성서의여러곳에서강조되는바, 도덕적가르침들을삶이한가운데서계속적으로실천하는모습을보여야한다. 그렇지않고잠시잠깐도덕적으로방종한모습을보이거나죄를범하여하나님앞에서나사람들앞에서커다란대가를지불해야만하는경우를경험하지말아야할것이다. 결론 구약성서예언서는고대이스라엘과유다에서하나님의대변인으로, 백성들을위한신앙적지도자로활동했던예언자들의삶과그들이남겼던말씀들을잘기록하고있다. 아울러그들이자신들에게맡겨진지도자적책임을잘감당할수있었던비결들도소개한다. 그러므로예언서연구는현재하나님께서맡겨주신신앙공동체속에서하나님의대변인으로, 백성들을구원의방향으로인도하는자들로부름받은목회자들이그들에게필요한지도자적자질을재고하는일에도움을제공한다. 필자는이논문에서현대목회자들이지니고있어야할지도력과관련한요소들을예언자들의예를들어여섯가지로소개했다. 1. 목회자는하나님께서자신이속한교회의구원을위해부르셨다는분명한소명감을지니고있어야한다. 2. 목회자는교회에선포할하나님의말씀을가지고있어야한다. 3. 목회자는교회의미래를위해대안적영상을제시할수있어야한다. 4. 목회자는교회를향하여거룩한감정을지녀야한다. 5. 목회자는시대를바로읽을수있는통찰력을길러야한다. 6. 목회자는항상도덕적청결함을유지해야한다. 현대목회자들이그들의지도력을향상시키기위해다양한세속적
목회지도력향상을위한구약성서예언서의제안 33 이론들을도입하기이전에, 하나님의말씀이제시하는이러한요소들의중요성을인식하고공감하여스스로사역에임하는자세를새롭게한다면그들의지도력이향상될수있을것이라고생각한다. 아울러그들의사역으로말미암아한국교계가바로서며하나님의나라가확장될것이다. 참고문헌 Dale, Robert D. Ministers as Leaders. Nashville: Broadman Press, 1984. Gangel, Kenneth O. Feeding & Leading. Wheaton: Victor Books, 1989. Heschel, Abraham J. The Prophets. New York: Harper Colophon Books, 1962. Hutton, Rodney R. Old Testament Perspectives on Ministry. Trinity Seminary Review. Vol. 15. No. 1 (Spring 1993), 5 14. Johnson, John E. The Old Testament Offices as Paradigm for Pastoral Identity. Bibliotheca Sacra. Vol. 152 (April June 1995), 182 200. Maxwell, John C. Developing the Leader within You. Nashville: Thomas Nelson Publishers, 1993. Miller, Patrick D. Toward a Theology of Leadership: Some Clues from the Prophets. The Asbury Theological Journal. Vol. 47. No. 1 (Spring 1992), 43 50. Mills, Watson E., ed. Mercer Dictionary of the Bible. Macon: Mercer University Press, 1990. Richards, Lawrence O. A Theology of Church Leadership. Grand Rapids: Zondervan Press,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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