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교육연구 2010, 제 8 권, 제 3 호, 127-144 The Korean Journal of Arts Education 2010, Vol. 8, No. 3, 127-144 영화를이용한음악지도법연구 * 1) 2) 현경실 ( 성신여자대학교 )** 국문초록 이연구의목적은영화에나오는음악들을조사하여시대, 작곡가, 음악영역별로분류하여중 고등학교와대학의교양과정에서예술음악을효과적으로지도할수있도록하는것이다. 고등학교 1 학년 8 종교과서의감상부분에주로나오는 17 명의작곡가를중심으로그들의작품이사용된영화 25 개를선정하였다. 이 25 개의영화에사용된음악을분석해보니작곡가 31 명의작품, 모두 80 곡이었다. 이영화들을중심으로 14 주분의강의계획서가구안되었다. 이강의계획서를이용하여수업을한다면한학기의대학교양수업은물론, 몇시간씩중 고등학교감상수업도가능하도록하였다. 주요어 : 교양음악, 영화음악, 음악교수, 음악감상 I. 서론 1. 연구의필요성클래식음악을학생들에게소개한다는일은쉬운일이아니다. 대중음악에비해클래식음악을이해한다는것은학생들에게인내심을요구하는일이기때문이다. 오랫동안클래식음악을어떻게하면학생들에게쉽게소개할까를고민하다가클래식이나오는영화나드라마장면등동영상을이용하는것이그효과가매우크다는것을알게되었다. 영화를보는시청자는원하든지원하지않든지영화를보는동안은영화에서나오는음악을들을수밖에없다. 영화나드라마보면서거기에나오는음악을좋아하게될확률은많다. 영화나드라마가인기를얻으면거기서사용되던배경음악이같이인기를얻는경우를많이보게된다. 이것은대중음악뿐아니라클래식등예술음악에도똑같이적용되는일이다. 얼마전 < 베토벤바이러스 > 라는드라마가히트하면서클래식에대한관심이높아졌던사실을보아도알수있다. 이렇게음악이좋은영상들은, 반복해서보아도지루하지않고자연스럽게음악에다가갈수있도록매개의역할을할수있다. 좋은동영상을통해음악을 * 이연구는성신여자대학교 2009 년도연구비의지원을받아연구한것임. ** kyungsil@sungshin.ac.kr
128 영화를이용한음악지도법연구 가르칠수있다면그효과는클것으로생각된다. 또클래식뿐만이아니라한국음악, 세계의예술음악으로그범위를넓혀나갈수도있다. 이장점을이용하여영화나드라마는물론거기에나온음악의실제연주장면이나좋은연주를들려주면학생들이예술음악을이해하는데크게기여할수있으리라생각된다. 영화나드라마의예술음악이나오는부분을집중적으로감상하면서그안에사용된예술성높은음악에대해배우는것이다. 사용된음악은물론그영화를통해그음악의역할이나효과, 특정나라의문화, 역사등도배울수있을것이다. 한걸음더나아가영화에나온음악을수준높게연주된것을들음으로서예술음악의감상하는능력을키우게될것이다. 내용이좋은영화는많다. 그러나음악수업에쓸수있을만큼음악이좋은영화를고르는일은노력과시간이드는일이다. 좋은영화를찾았다하더라도수업시간에무작정그영화를틀어줄수는없는일이다. 학습의효과도별로없을뿐아니라학생들은그영화의음악이무엇을뜻하는지도알기가어려울것이기때문이다. 그영화를수업시간에쓰려면, 제한된수업시간에최대한의효과를낼수있도록편집하고거기에도움이되는수업자료도제시해야한다. 중 고등학교나대학의교사가영화를수업에효율적으로이용하여예술음악감상을효과적으로지도할수있도록자료를제공하는것이이연구의최종목적이다. 이연구에서는특정음악을소개할때어떤영화를사용할수있는지, 혹은특정영화를통해어떤음악들을배울수있는지가집중적으로연구되었다. 2. 연구의목적이연구는영화에나오는음악들을조사하여시대, 작곡가, 음악영역별로분류하여수업시간에적용할수있는자료를제공함으로서, 중 고등학교음악시간은물론대학의교양과정에서도좋은영화들을수업에효율적으로이용하여예술음악을효과적으로지도할수있도록자료를제공하는것이목적이다. 3. 연구의제한점첫째, 현재사용되고있는고등학교교과서의감상영역에서다루고있는작곡가들을중심으로그들의작품을사용하고있는영화만을대상으로하였다. 둘째, 영화의조사는인터넷과출판되어있는책을참고로하였다. 그러나그범위가너무광범위하여연구자가모든영화를대상으로조사했다고는할수없다. 셋째, 영화에쓰인음악도종류에따라서는아주짧게삽입되었다거나다른음향효과들과섞여서알아듣기어려워서음악의교육적효과가의심될때는제외하였기때문에여기서제시되는음악목록이최상이라고는주장하는데는한계가있다. 넷째, 이연구는중 고등학교와대학생모두를위한것으로수업의내용에따라각학교에모두적용하기는무리가있을수있다. 그러므로적용에있어서는수준에따라내용의조절이필요할수도있다. 다섯째, 사전과인터넷을이용한다면원어를알아보는데어렵지않을것으로예상되어이연구에쓰인인명영화명등은지면관계상한글로만표기하였다.
현경실 129 Ⅱ. 연구방법 이연구에서사용된연구내용및절차는다음과같다. 1. 고등학교교과서감상곡을분석하여작곡가를선정한다. 영화는셀수도없이많다. 그많은영화를이연구에서다다루기는불가능하다. 음악사에서꼭다루어야할중요한작곡가들을선정해야했다. 이연구에서는고등학교교과서를분석하여가장많이나오는작곡가를조사하고분석하기로하였다. 고등학교교과서를분석하여작곡가를조사한이유는두가지이다. 첫째, 대학은정해진교과서가없어대표적인서적을찾기가쉽지않을뿐더러그범위도모호하기때문에하기가어려웠다. 둘째, 중학교의교과서도현재쓰이고있는것이중학교 1학년 16종, 2, 3학년각 9종으로너무종류가많았다. 또고등학교에수록된작곡가나중학교에나오는작곡가가대부분중복되므로별무리가없어보였다. 그리하여이자료들이고등학교는물론중학교나대학교에서도쓰일수있도록하였다. 조사된작곡가의작품을중심으로쓴영화를조사하여교수자료를제공한다. 각영화들은실제로수업에쓰일수있도록각장면별로분석되어자료만참고하면누구나이자료들을가지고감상수업을할수있도록한다. 2. 조사된작품이쓰인영화를조사하고쓰인곡들을시대, 연주영역별로분류한다. 고등학교교과서에서다루어진곡들을중심으로그곡들이쓰인영화를조사한다. 그리고수업에서쉽게찾아쓸수있도록조사된곡들을시대, 연주영역별로분류한다. 3. 대학의교양과정이나중 고등학교에서쓸수있도록조사된영화를중심으로강의계획을수립하고다루어지는곡들을모두작곡가와연주형태별로제시한다. 중 고등학교의음악수업에서는한학기내내감상수업만을할수는없다. 그렇기때문에대학의교양과정이나중 고등학교특기적성과목에서쓸수있도록영화를중심으로강의계획을수립하였다. 대학에서는시험기간을제외하고한학기에 14주의수업이통상실시되므로 14주분의강의를계획하였다. 대학의교양과정 3학점 ( 주당 3시간 ) 짜리수업을중심으로하되, 실제수업은 2회에수업할수있도록하였다 1). 중 고등학교의음악수업에서는만들어진수업안중한, 두주분량의수업을선택하여수업을할수있을것이다. 4. 계획된 14 주분량의수업중한주 3 시간분량의수업세안을제시한다. 14주분량의세안을이논문에서모두제시하기는불가능하다. 그래서한주분량의수업만을세안으로제시한다. 1) 많은수의대학에서 3 학점짜리교양과정의수업을일주일에두번에나누어수업하고있다.
130 영화를이용한음악지도법연구 Ⅲ. 연구결과 1. 고등학교감상곡분석현재사용되고있는고등학교음악교과서는 8종이다. 8종교과서의감상영역에서소개된작곡가들을조사하였다. 고등학교 1학년 8종에수록되어있는작곡가중 3회이상나오는사람은모두 17명이었다. 베토벤의작품이 7회로가장많았으며바흐, 하이든이 6회로그다음이었다. 주요작곡가와감상곡수는다음과같다 < 표 1>. 표 1. 고등학교교과서감상영역의작곡가와곡수 현대 박영사 천재 두산 태성 교학사 세광 대한교과서 합계 팔레스트리나 1 1 1 1 4 바흐 1 1 1 1 1 1 6 헨델 3 1 1 5 하이든 1 1 1 2 1 6 모차르트 1 2 1 1 5 베토벤 1 1 1 1 1 1 1 7 슈베르트 1 3 3 리스트 1 1 1 3 베르디 3 1 4 바그너 2 1 1 4 차이코프스키 1 1 1 1 4 스메타나 1 1 1 3 림스키코르사코프 1 1 1 3 그리그 1 1 1 2 5 드뷔시 1 1 1 1 4 쇤베르크 1 1 1 1 4 스트라빈스키 1 1 1 3 2. 선정된작곡가들의작품이사용된주요영화와음악고등학교 8종교과서를분석한결과, 감상곡이 3회이상쓰인작곡가들은모두 17명이었다. 이 17명이쓴작품들이사용된영화들을조사하였다. 조사결과, 17명의작곡가들중어떤작곡가의작품은셀수도없이많은영화에쓰였는가하면어떤작곡가의작품은단 1개의영화를찾기도어려웠다. 한예로모차르트의곡을쓴영화들은셀수도없이많았지만, 팔레스트리나, 스메타나, 쇤베르크등의작곡가의작품을쓴영화는찾기가어려웠다. 영화는인터넷과참고문헌을중심으로조사하였다. 한작곡가의작품이여러편의영화에나올경우에는수업에쓸영화이므로다음의사항을고려하여 2편의영화만을선택하였다. 첫째, 학생들이볼영화이므로너무잔인하거나선정적인영화는제외하였다. 둘째, 영화에쓰인음악의질과길이를고려하였다. 영화를쓰는목적이음악감상이므로음악을우선으로선정하였다. 예를들어음악이쓰였다하더라도대사나다른배경소리가너무커서음악을감상하
현경실 131 기에부적합하거나음악이너무짧게삽입되어있는영화는제외하였다. 셋째, 같은조건이라면최근에만들어진영화를선택하였다. 위의기준에따라총 25개의영화가선정되었다. 조사된 17명의작곡가중팔레스트리나, 스메타나, 쇤베르크등 3명의작품을쓴영화는찾을수가없었다. 한작곡가당 2개의영화가기본으로선정되었다. 다음 < 표 2> 는영화를찾지못한 3명의작곡가를제외한 14명의작품을이용한영화의목록이다. 표 2. 시대별작곡가의작품이사용된영화목록 시대 바로크 고전 낭만 현대 바흐 헨델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슈베르트 리스트 베르디 작곡가 차이코프스키 림스키코르사코프 바그너 그리그 드뷔시 스트라빈스키 영화 영화명 감독 년도 잉글리쉬페이션트 안소니밍겔라, 1996 쉰들러리스트 스티븐스필버그 1993 파리넬리 제라르코르비오 1984 캐리비안의해적 고어버빈스키 2007 사랑과추억 바바라스트라이샌드 1991 셜록홈즈 가이리치 2009 아마데우스 밀로르포먼, 1994 피아노의숲 코자마마야유키 2008 불멸의연인 버나드로즈 1994 죽은시인의사회 피터위어 1989 포미니츠 크리스크라우스 2006 마이너리티리포트 스티브스필버그 2002 샤인 스콧힉스 1996 투게더 챈카이거 2002 귀여운연인 게리마샬 1990 코렐리의만돌린 존매든 2001 안나카레니나 버날드로즈 1997 투게더 챈카이거 2002 샤인 스콧힉스 1996 호로비츠를위하여 권형진 2006 지옥의묵시록 프란시스포드코폴라 1979 네번의결혼식과한번의장례식 마이크뉴웰 1994 카인의두얼굴 브라이언드팔마 1992 하모니 강대규 2010 호로비츠를위하여 권형진 2005 그린파파야의향기 트란안홍 1993 환타지아 제임스알거외 6명 1940 환타지아 2000 제임스알거외 4명 2000 영화하나를놓고보았을때어떤작곡가의곡을한곡만을쓴경우도있었지만대부분의경우는여러작곡가들의곡들을배경음악으로사용하고있었다. 예를들어영화 < 샤인 > 에서는리스트의곡들은물론비발디, 쇼팽, 림스키코르사코프, 라프마니노프등과같은작곡가의곡들도나온다. 영화를중심으로수업안의경우다른작곡가들도같이공부할수있도록계획하였다. 그래야만영화의줄거리를따라가며즐겁게수업할수있기때문이다. 물론교사가원할경우한작곡가의한곡만을수업에이용할수도있을것이다. 위에선정된 25개의
132 영화를이용한음악지도법연구 영화에쓰인곡들은조사하니모두 80곡이나되었다. 작곡가는모두 31명이었다. 곡목록에는모두 85곡인데겹치는곡들이 5곡 2) 이있었다. 영화에쓰인 80곡들은대부분귀에익은유명한곡들이기때문에수업에쓰고싶은명곡들이거의포함되었다고보아도무리가없었다. 31명의작곡가들을시대별로분석하여보니, 바로크는 4명, 고전, 현대시대의작곡가들은각각 3명씩이었고, 낭만시대의작곡가가 21명으로가장많았다. 또시대별곡수는현대가 6곡으로가장적었으며낭만시대가 39곡으로가장많았다 < 표 3>. 또조사된곡들은그연주형태도다양했는데분류해보면 < 표 4> 와같다. 이곡들의자세한목록은 < 부록 1> 에나타내었다. 표 3. 시대별작곡가수 작곡가수 곡수 바로크 4 9 고전 3 26 낭만 21 39 현대 3 6 합계 31 80 표 4. 영화에나타난음악의연주형태 영역 연주형태 곡수 오페라 12 악극 1 성악곡 뮤지컬 1 칸타타 1 가곡 1 미사곡 3 소계 19 교향곡 9 교향시 2 합주협주곡 1 협주곡 피아노협주곡 8 바이올린협주곡 5 관현악모음곡 4 기악곡 모음곡 발레모음곡 4 피아노모음곡 5 실내악곡 6 피아노곡 14 독주곡 오르간곡 1 바이올린곡 1 첼로곡 1 소계 61 합계 80 3. 영화를이용한 14 주의강의계획 위의조사된영화를중심으로대학의교양과정이나중 고등학교수업시간에쓸수있도록강의계획 2) < 부록 1> 에서겹치는곡은 ** 로표시하였다.
현경실 133 을수립하였다. 위의 25개의영화중다시 15개가선택되었다. 사용된곡, 작곡가, 연주영역, 영화에삽입된음악의길이등을고려하여선택하였다. 보통대학의수업은한학기 16주를기준으로실시된다. 그러나중간고사와학기말고사 2주를제외하면 14주가된다. 또대부분의대학교양과정은 3학점일경우일주일에두번에걸쳐실시된다. 1주 2회를가정하여대학교양수업을한학기수업할수있는 14주분의강의계획서를수립하였다. 다음 < 표 5> 는강의계획서이다. 표 5. 강의계획서 주 회차 영화명 주 회차 영화명 1 1 잉글리쉬페이션트 1 샤인 8 2 파리넬리 2 샤인 2 1 파리넬리 1 샤인 9 2 셜록홈즈 2 귀여운연인 3 1 아마데우스 1 투게더 10 2 아마데우스 2 투게더 4 1 아마데우스 1 투게더 11 2 아마데우스 2 호로비츠를위하여 5 1 불멸의연인 1 호로비츠를위하여 12 2 불멸의연인 2 네번의결혼식과한번의장례식 6 1 불멸의연인 1 하모니 13 2 불멸의연인 2 그린파파야의향기 7 1 마이너리티리포트 1 환타지아 14 2 샤인 2 환타지아 2000 4. 영화 < 호로비츠를위하여 > 학습세안 영화 < 호로비츠를위하여 > 의 2차시의학습지도안이구안되었다. 1차시 75분으로, 이는대학의교양과정 3학점수업의경우 1주일 2회하는수업을기준으로제시되었다. 단원명 영화 호로비츠를위하여 1/2차시 (75분) 학년 : 대학생 학습목표 영화속에삽입되어있는예술음악을감상하고익힌다. 학습자료 컴퓨터, 빔프로젝트, 파워포인트자료, 동영상자료, 녹음자료 학습단계 교수활동 작곡가 블라디미르호로비츠 의생애와음악세계에대하여간단히설명한다. 블라디미르호로비츠 (1903-1989. 우크라이나키예프-미국 ) 1. 어머니가피아니스트. 2. 6세부터어머니에게서피아노를배움. 3. 스크랴빈 (1872-1915. 러시아 ) 과친분이있는삼촌 ( 음악학자 ) 덕에 스크랴빈을자주만나게되어그의피아노작품을즐겨연주함. 도입 (15분) 4. 라흐마니노프 (1873-1943. 러시아-미국 ) 와음악적인교류를활발히함. 경쟁관계가아닌절친한관계유지. 라흐마니노프작품에대한 끊임없는연구. 특히그의피아노협주곡제3번제1악장은호로비 츠가가장잘연주한다고라흐마니노프가말할정도. 5. 호로비츠의피아노소리의특징은보통피아니스트의톤과는전혀달리 마치종을울리는것같은투명한톤을지니고있으며다이내믹은폭이넓을뿐아니라매우색채적이다. 6. " 하루연습을빼먹으면내가압니다. 이틀연습을빼먹으면아내가압니다. 사흘연습을빼먹으면 온세상이압니다." - 피아노의거장블라디미르호로비츠 3) 모리모토마유미 (2004). 3 일만에읽는클래식음악. 서울 : 서울문화사. 107 쪽.
134 영화를이용한음악지도법연구 1. 영화소개후줄거리를간단히이야기한다. 개봉 : 2006년 05월 25일감독 : 권형진출연 : 엄정화, 박용우, 신의재상영시간 : 108분관람등급 : 전체관람가장르 : 드라마제작국가 : 한국제작년도 : 2006년 주요등장인물 : - 김지수 (' 호로비츠 ' 같이유명한피아니스트가되고싶었지만, 열등감에사로잡혀사는 30 살노처녀 ) - 윤경민 (' 절대음감 ' 을가진천재소년 ) 줄거리 : 현실에허덕이던지수는궁여지책으로변두리피아노학원을인수한다. 학원으로이사오던날, 이삿짐을뒤져메트로놈을훔쳐달아나는한이상한아이경민을만나게된다. 전개 1 (15 분 ) 우연히경민이가 ' 절대음감 ' 을가진천재소년이라는것을알게된다. 유명한콩쿨대회에입상시켜서경민이는물론자신도흙속의진주를찾아낸유능한선생님으로인정받고자, 지수는경민이를가르치는일에매진한다. 어느날외국인교수의집에서열린연주회에초대되어가는데, 그곳에서발견한피아노를연주한다. 이를계기로경민을가르치기에는역부족인자신의능력에괴로워하던지수는유학을보낸다. 성인이된경민의연주회에간지수. 자신의꿈을대신이루어준경민에게감사하고, 연주에감동받는다.
현경실 135 2. 영화속음악들의목록을보며어떤음악이사용되었는지살피고이시간이감상할음악을미리알린다. 또한영화에사용된음악의작곡가연대표를보이며작곡가들이동시대에살았음을알게한다. 전개 2 (2-3 분 ) 전개 3 (20 분 ) 3. 영화에사용된음악중첫번째곡인슈만의 트로이메라이 영화속영상과작곡가, 음악에대하여살펴본다.
136 영화를이용한음악지도법연구 1 음악이삽입된영상을본다. (4:42) ( 자동차 ( 택시 ) 헤드라이트를보고부모님의사고가생각나두려워하는경민을위하여지수가연주해주는장면과성인이된경민의앵콜곡연주장면 ) 2 작곡가슈만의생애에대하여이야기한다. 로베르트알렉산더슈만 (1810-1856. 독일 ) 음악잡지 < 신음악잡지 > 창간 - 현재도발행중 클라라와결혼한해 (1840) 는가곡의해라할만큼많은가곡을작곡 - 가곡집스 >, < 시인의사랑 >, < 여인의사랑과생애 >, < 미르테의꽃 > 등 피아노반주의비중이증가되어피아노선율도곡을표현하는데많은역할함. < 리더크라이 3 슈만의 < 어린이의정경 > 중제 7 곡 트로이메라이 를설명후음악을감상한다. 어린이의정경 : 자신의어린시절을회상하며만듬. 13 개의소품으로구성됨 트로이메라이 음악감상 a 호로비츠 의연주영상을보며감상한다. (1986 년모스크바연주 ) - 슈만 꿈 연주중지난폭정속의생활을생각하며눈물을보이는관중들 (3:00) b 여러악기로편곡되어연주된 트로이메라이 를감상한다. - 첼로 (3:12), 바이올린 (3:08), 트럼펫 (3:10) 4. 모차르트의피아노소나타제 16 번제 1 악장의영화속영상과작곡가, 음악에대하여살펴본다. 1 음악이삽입된영상을본다. (1:33) ( 콩쿨에나가기위해연습하는장면 ) 2 작곡가모차르트의생애와음악에대하여이야기한다. 볼프강아마데우스모차르트 (1756-1791. 잘츠부르크 - 빈 ) 3) 전개 4 (17-18 분 )
현경실 137 1761 년 ( 약 5 세 ) 부터유럽의주요음악도시로연주여행 모든장르의음악을고루작곡 하늘에서잠시쫓겨난음악천사 3 모차르트의피아노소나타제 16 번에대하여설명후음악을감상한다. 현재피아노교본인소나티네앨범에이곡이수록되어있다. 모차르트는 < 초심자를위한작은피아노소나타 > 적고있다. 따라서곡조나구성도매우단순하다. 제 1 악장감상하기 a 악보를보며제 1 악장의앞부분을감상한다. (2:52) 정리 (5분) 평가 b 유아왕 의연주영상을보면서제1악장을감상한다. (2:25) 학생들의질문에답하며다음차시예고 - 영화속의나머지음악들을살펴보기로한다. 1. 작곡가의삶과음악의작곡배경, 특징을이해하고감상하는가? 2. 영화속에서음악의역할을이해하고감상하는가? 단원명 영화 호로비츠를위하여 2/2차시 (75분) 학년 : 대학생 학습목표 영화속에삽입되어있는예술음악을감상하고익힌다. 학습자료 컴퓨터, 빔프로젝트, 파워포인트자료, 동영상자료, 녹음자료 학습단계 교수활동 지난시간배운슈만과모차르트의작품들중몇개를골라영상을보며감상한다. 도입 (10 분 ) 1 슈만, 피아노협주곡제 1 번제 1 악장 ( 영화 포미니츠 의마지막장면 - 약 5 분, 베토벤바이러스중협연자오디션장면 - 20 초 ) 2 슈만, 피아노소나타제 2 번제 1 악장 ( 노다메칸타빌레중마라도나콩쿨본선에서의첫곡연주장면 - 약 2 분 ) 3 모차르트, 피아노소나타제 8 번 1,3 악장 ( 영화 피아노의숲 중슈헤이와카이의콩쿨연주 - 2 분 +5 분 ) 4 모차르트, 피아노소나타제 19 번제 1 악장 ( 노다메칸타빌레인유럽중노다메의첫번째리사이틀 - 약 2 분 30 초 ) 5 모차르트, ' 아, 어머님께말씀드리지요 '(Ah, vous dirai-je, Maman) 에의한 12 개의변주곡다장조 K.265 ( 노다메칸타빌레인유럽중노다메의첫번째리사이틀 - 2 분 50 초 ) 6 모차르트, 두대의피아노를위한소나타 K.448 제 1 악장 ( 노다메칸타빌레중노다메와치아키의첫레슨 - 약 2 분 30 초 ) 1. 드뷔시의 아라베스크제 1 번 에해당하는영화속영상과작곡가, 음악에대하여살펴본다. 1 음악이삽입된영상을본다. (1:57) ( 외국인교수의하우스콘서트중피아노가있는방을찾아내연주하는경민 ) 전개 1 (15 분 )
138 영화를이용한음악지도법연구 2 작곡가드뷔시의생애와음악에대하여이야기한다. 클로드드뷔시 (1862-1918. 프랑스 ) 초기음악의특징 : 음악적인상주의 - 애매한조성, 분위기를살리는선율, 짧고자유로운형식, 다양한음악적색채감등 - ( 예 ) 아라베스크 (1888) 후기 (1912 년이후 ) 음악의특징 : 선이명료한고전적경향에관심을보임 - ( 예 ) 피아노곡 < 프렐류드 >(1910~1913) 3 드뷔시의아라베스크제 1 번에대하여설명후음악을감상한다. 아라베스크란? 아라비아풍 ( 風 ) 이라는뜻으로이슬람교사원의벽면장식이나공예품의장식에서볼수있는아라비아무늬를말하며, 음악에서는하나의악상을화려한장식으로전개하는악곡을지칭. 상성부의멜로디에는감미로운아름다움이있고, 낭만적인마스네의매력과라모나쿠프랭에의해서성립된건반악기음악영역에서의세련되고우아한표현법, 그리고드뷔시의새로운감각이함께존재하는소품. 아라베스크제 1 번감상하기 a 악보를보며감상한다. (3:53) 2. 림스키코르사코프의 왕벌의비행 에해당하는영화속영상과작곡가, 음악에대하여살펴본다. 1 음악이삽입된영상을본다. (1:36) ( 외국인교수와함께연주하는경민 ) 전개 2 (20 분 ) 2 작곡가림스키코르사코프의생애와음악에대하여이야기한다. 니콜라이안드레예비치림스키코르사코프 (1844~1908. 러시아 ) 해군사관생도 러시아 5 인조 ( 러시아민족주의음악가, 힘센무리, 강력한소수 ) 중가장왕성한음악활동 1871 년상트페테르부르크음악원교수로초빙 저서 < 관현악법의원리 > 대표작품 : 교향모음곡 세헤라자데 (1888) (cf.) 러시아 5 인조 : 보로딘, 퀴, 발라키레프, 무소르그스키, 림스키코르사코프 3 림스키코르사코프의 왕벌의비행 에대하여설명후음악을감상한다. 1900 년작곡된오페라 < 술탄황제의이야기 > 의제 2 막제 1 장에서연주되는음악.
현경실 139 바다를건너날아온호박벌떼가백조의주위를날아다니는모습을묘사 왕벌의비행 감상하기 a 원곡 ( 오케스트라버전 ) 을감상한다. (3:01) b 여러가지악기로편곡된 왕벌의비행 을감상한다. - 피아노 (1:04), 첼로 (1:04), 바이올린 (1:02), 막심므라비차의연주 (3:34. 크로스오버피아니스트. 크로아티아 ) 3.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협주곡제2번 에해당하는영화속영상과작곡가, 음악에대하여살펴본다. 1 음악이삽입된영상을본다. (4:59) ( 성인이된경민의연주회 ) 전개 3 (25 분 ) 2 작곡가라흐마니노프의생애와음악에대하여이야기한다. 라흐마니노프 (1873~1943, 러시아 ) 상트페테르부르크음악원과모스크바음악원에서공부 러시아혁명을피해미국으로망명 20 세기초의위대한피아니스트이며차이코프스키의전통을지킨작곡가 정리 (5분) 평가 3 라흐마니노프, 피아노협주곡제2번에대하여설명후음악을감상한다. 1899년부터 1901년에걸쳐작곡 달박사의암시요법으로신경쇠약에서회복하여작곡한작품 라흐마니노프의피아노협주곡중걸작으로널리연주. 피아노협주곡제2번제1, 3악장감상하기 a 영화속에사용된부분을중심으로편집한음악으로감상한다. (1악장 2:39, 3악장 1:33) b 드라마 < 노다메칸타빌레 > 중치아키의라흐마니노프피아노협주곡제2번제1악장의연주장면보기 (3:46) c 실제연주영상을보며음악감상한다. - 베를린필하모닉오케스트라. 카라얀지휘. 알렉스베젠버그피아노 - 제1악장 (11:44), 제2악장 (13:05), 제3악장 (11:29) 1. 영화 호로비츠를위하여 에삽입되어있는음악들을기억해본다. 2. 궁금한사항에대한질문과답을하며마친다. 1. 작곡가의삶과음악의작곡배경, 특징을이해하고감상하는가? 2. 영화속음악의기능을이해하고감상하는가? Ⅳ. 결론 영화자체에대한책이나연구는많다. 영화음악에대한연구나책도꽤많이있는편이다. 영화음악에관한연구나책은주로어떤영화를위해새로만들어진영화음악에대한이야기를다룬것이대부분이다. 예를들면영화음악의발달, 영화음악작곡자, 인기영화음악등영화만을위해만들어진음악이야기에관한것들이대부분이다. 영화속의클래식음악을다룬연구나서적은많지않다. 이연구는영화에나오는클래식음악들을조사하여시대, 작곡가, 음악영역별로분류하여수업시간에
140 영화를이용한음악지도법연구 적용할수있는자료를제공함으로서, 중 고등학교음악시간은물론대학의교양과정에서도좋은영화들을수업에효율적으로이용하여예술음악을효과적으로지도할수있도록자료를제공하는것이목적이었다. 이연구에서는고등학교 1학년 8종교과서의감상부분에주로나오는 17명의작곡가를중심으로그들의작품이사용된영화총 25개가선정되었는데, 이영화에쓰인곡들은 31명의작곡가의 80곡이나되었다. 이것은교육에필요한예술음악중각영역과작곡가를다포괄할수있는수준이었다. 또, 이것을근거로한학기수업할수있는 14주분의강의계획서가구안되었는데이것은대학교수준의교양수업까지도가능하다는보여주는결과였다. 이연구의결과인영화를이용한감상수업이중, 고등학교는물론대학의교양과정에도적절히이용되기를바란다. 참고문헌 강은수 (2004). 영상매체를활용한음악감상교육방법의연구. 미간행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대학원. 모리모토마유미 (2004). 3일만에읽는클래식음악. 서울 : 서울문화사. 모리모토마유미 (2008). 에피소드로엮은클래식음악 100. 서울 : 반디출판사. 민경훈외 (2010). 음악교육학총론. 서울 : 학지사. 신동헌 (2007). 신동헌의클래식이야기. 서울 : 마로니에북스. 선성원 (1997). 성성원의영화음악이야기. 고양 : 아름출판사. 선성원 (2008). 영화를여는비밀번호, 영화음악 1579.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 주 ). 신인숙 (1994). 음악학습프로그램이유동적음악적성에미치는효과. 미간행박사학위논문, 효성여자대학교대학원. 신진아 (2010). 영상매체를활용한고등학교 1학년음악감상지도연구. 미간행석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대학원. 이현희 (2004). 음악사와감상곡에대한분석및연계성구성에관한연구 : 제7차교육과정에의한 8종고등학교음악교과서를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교육대학원. 이홍수외공역 (1992). 현대의음악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정인섭 (2009). 영화, 클래식을만나다. 서울 : 마로니에북스. 조우석 (2008). 굿바이클래식. 서울 : 도서출판동아시아. 조윤범 (2008). 조윤범의파워클래식. 파주 : ( 주 ) 살림출판사진회숙 (2005). 진회숙의영화로만나는클래식. 파주 : 청아출판사진회숙 (2007). 진회숙의클래식오딧세이. 파주 : 청아출판사최영옥 (2001). 영화속클래식이야기. 서울 : 우물이있는집 Hofstetter, Fred. (1979). Microelectronics and music education. Music Educators Journal, 65, 8, 39-45. Ginn, S. B. (1995). The Music connection K, 1, 2, 3, 4, 5, 6, Parsippany. Mark, M. E. (1986). Contemporary music education. New York: Schirmer Books.
현경실 141 ABSTRACT A Study on Teaching Music Using Films Hyun, Kyung-Sil(Sungshin Women's University)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classify film music according to ages, composers, and genres, to help students' appreciation of artistic music in junior high or high schools and colleges. 17 composers were chosen from music appreciation sections of the eight first-grade music textbooks of high school. 25 films were chosen where the music of these composers are used. In these films, other music by other composers are also found. In total, 80 music by 31 composers were selected. These are enough to cover all genres and composers needed for appreciation of artistic music. Based on these data, a semester's lecture plan (14 weeks) is devised, and it can be also used for college education. Key words : college general music, film music, music teaching, music appreciation 접수일 : 2010년 11월 14일심사완료일 : 2010년 12월 14일게재확정일 : 2010년 12월 16일
142 영화를이용한음악지도법연구 < 부록 1> 영화별사용음악목록 번호 영화명 작곡가 작품종류 작품명 1 잉글리쉬페이션트 J.S. 바흐 클라비어곡 골드베르그변주곡 BWV.988 중아리아, 제1변주 2 쉰들러리스트 J.S. 바흐 클라비어모음곡영국모음곡제2번 BWV.807 3 < 리날도 > HWV.8 중리날도의아리아 ' 사랑하는나의신부헨델오페라파리넬리여 ' 헨델 오페라 < 리날도 > HWV.8 중알미레나의아리아 ' 울게하소서 ' 4 캐리비안의해적 헨델 콘체르토그로소 Op.6 No.12 제3악장 5 사랑과추억 하이든 교향곡 제104번 런던 제3악장 6 베토벤독일무곡 WoO.8 No.10 라장조셜록홈즈 7 하이든현악4중주 Op.1 No.3 라장조제1악장아다지오 8 모차르트 피아노협주곡제20번라단조 K.466, 제1, 2악장 9 모차르트 피아노협주곡제22번내림마장조 K.482 제3악장 10 모차르트 세레나데 세레나데제10번내림나장조 K.361 ' 그랑파르티타 ' 제4악장 11 모차르트 세레나데 제13번사장조 K.525 ' 아이네클라이네나흐트무지크 ' 제1악장 12 모차르트 교향곡 제25번사단조, K.183 제1악장 모차르트 레퀴엠 K.626 제1곡 Introitus, Requiem 모차르트 레퀴엠 K.626 제2곡 Dies irae 13 모차르트 레퀴엠 K.626 제4곡 Rex tremendae 모차르트 레퀴엠 K.626 제6곡 Confutatis 모차르트 레퀴엠 K.626 제7곡 Lacrimosa 모차르트 오페라 < 마술피리 > K.620 중서곡 모차르트 오페라 < 마술피리 > K.620 중밤의여왕아리아 ' 지옥의복수가내마음속에불타오르고 ' 14 아마데우스 < 마술피리 > K.620 중파파게노와파파게나이중창 ' 파파게노모차르트오페라파파게나 ' 모차르트 오페라 < 마술피리 > K.620 중파파게노아리아 ' 아가씨나부인이나 ' 모차르트 오페라 < 피가로의결혼 > K.492 중피가로의아리아 ' 다시는날지못하리 ' 15 모차르트 오페라 < 피가로의결혼 > K.492 중피가로와수잔나의이중창 ' 다섯, 열, 스물, 서른 ' 모차르트 오페라 < 피가로의결혼 > K.492 중피날레앙상블 ' 용서해주오, 부인 ' 모차르트 오페라 < 피가로의결혼 > K.492 중피날레 ' 마치 ' 16 모차르트 오페라 < 돈지오반니 > K.527 중기사장의석상, 돈지오반니, 레포렐로의삼중창 ' 그는나를만찬에초대했다 ' < 후궁으로부터의유괴 > K.384 중콘스탄테의아리아 ' 그어모차르트오페라 17 떤형벌이가해져도 ' 모차르트 오페라 < 후궁으로부터의유괴 > K.384 중피날레 ' 태수셀림만세 ' 18 피아노의숲 모차르트 피아노소나타 제8번가단조 K.310 제1, 3악장 19 베토벤 피아노소나타 제8번다단조 Op.13 ' 비창 ', 제1, 2악장 20 베토벤 피아노소나타제14번올림다단조 Op.27 No.2 ' 월광 ', 제1악장 21 베토벤 피아노협주곡제5번내림마장조 Op.73 ' 황제 ', 전악장 22 불멸의연인 베토벤 교향곡 제3번내림마장조 Op.55 영웅 ' 제1악장 23 베토벤 교향곡 제5번다단조 Op.67 ' 운명 ' 제1악장 24 베토벤교향곡제 9 번라단조 Op.125 ' 합창 ' 제 4 악장 4) ** 는중복되는곡임.
현경실 143 25 베토벤 피아노3중주 라장조 Op.70 ' 유령 ' 제2악장 26 베토벤 바이올린소나타제9번가장조 Op.47 ' 크로이처 ' 제1악장 27 베토벤 바이올린협주곡제1번라장조 Op.61 제1악장 28 헨델 관현악모음곡 < 수상음악 > 제3곡라장조알레그로 29 죽은시인의사회 베토벤 교향곡 제9번라단조 Op.125 ' 합창 '** 4) 30 베토벤 피아노협주곡 제5번내림마장조 Op.73 ' 황제 '** 31 모차르트 피아노소나타제11번가장조 K.331 제1악장 32 베토벤피아노소나타제21번다장조 Op.53 발트슈타인 제1악장포미니츠 33 슈베르트피아노독주곡 4개의즉흥곡 Op.142 (D.935) 중제2번 34 슈만 피아노협주곡 가단조 Op.54 제1악장 35 마이너리티리포트 슈베르트 교향곡 제8번나단조 D.759 미완성 36 비발디 모테트 세상에참평화없어라 37 리스트 피아노독주곡 헝가리랩소디제2번올림다단조 38 리스트 피아노연습곡 3개의연주회용연습곡 S.144 중제3번내림라장조 ' 탄식 ' 39 샤인 6개의파가니니주제에의한초절기교연습곡 S.140 중제3 리스트피아노연습곡번올림사단조 ' 라캄파넬라 ' 40 림스키코르사코프 피아노편곡 왕벌의비행 41 라흐마니노프 피아노협주곡 제3번라단조 Op.30 전악장 42 비발디 바이올린협주곡 < 사계 > Op.8 No.2 사단조 여름 제1악장 43 리스트 피아노모음곡 < 위로 > S.172 No.3 내림라장조 44 차이코프스키바이올린협주곡제1번라장조 Op.35 제3악장투게더 45 브루흐바이올린협주곡스코틀랜드환상곡 Op.46 제3악장 46 거쉰 오페라 < 포기와베스 > 중 ' 꼭그런것만은아녜요 ' 47 비외땅 바이올린협주곡제5번가단조 Op.37 제3악장 베르디 오페라 < 라트라비아타 > 중비올레타의아리아 아, 그대였던가 베르디오페라 < 라트라비아타 > 중비올레타의아리아 언제나자유롭게 48 귀여운여인 < 라트라비아타 > 중비올레타의아리아 나를사랑해주세베르디오페라요, 알프레도 49 < 쟌니스키키 > 중로레타의아리아 오, 사랑하는나의아버푸치니오페라코렐리의만돌린지 50 베르디 오페라 < 리골레토 > 중 여자의마음 51 차이코프스키 교향곡 제6번나단조 Op.74 비창 제4악장 52 차이코프스키 발레모음곡 < 백조의호수 > 중 왈츠 53 차이코프스키 오페라 < 예브게니오네긴 > 중타티아나의아리아 편지의아리아 54 안나카레리나 라흐마니노프 미사곡 저녁기도 Op.37 55 라흐마니노프 첼로소나타 비가 Op.3 No.1 내림마단조 56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3중주 비가 Op.36 No.2* 57 프로코피에프 칸타타 < 알렉산더네프스키 > 중제2곡 알렉산더네프스키의노래 58 모차르트 피아노소나타제16번다장조 K.545 제1악장 59 슈만피아노모음곡 < 어린이정경 > Op.15 중제7곡 트로이메라이 호로비츠를 60 라흐마니노프피아노협주곡제2번다단조 Op.18 제1, 3악장위하여 61 림스키코르사코프피아노편곡왕벌의비행 ** 62 드뷔시 피아노모음곡 아라베스크제1곡 63 지옥의묵시록 바그너 악극 < 니벨룽겐의반지 > 의제1부 < 발퀴레 > 제3막중 발퀴레의기행 64 네번의결혼식과 거쉰 성악곡 But Not For Me 65 한번의장례식 바그너 오페라 < 로엔그린 > 중 혼례의합창 66 카인의두얼굴 그리그 극음악 < 페르귄트 > 제1모음곡 Op.46 제1곡 아침 67 하모니 그리그 극음악 < 페르귄트 > 제2모음곡 Op.55 제4곡 솔베이그의노래 ** 68 그린파파야의 드뷔시 피아노모음곡 < 베르가마스크 > 제3곡 달빛
144 영화를이용한음악지도법연구 69 쇼팽피아노독주곡전주곡 Op.28 No.23 바장조향기 70 쇼팽피아노독주곡전주곡 Op.28 No.24 라단조 71 J.S. 바흐 오르간곡 토카타와푸가라단조 BWV.565 72 차이코프스키 발레모음곡 < 호두까기인형 > 73 거쉰 피아노협주곡 < 랩소디인블루 > 74 스트라빈스키 발레모음곡 < 봄의제전 > 1부 대지에의찬양 전곡 75 환타지아 폴뒤카스 교향적스케르초 < 마법사의제자 > 76 베토벤 교향곡 제6번 Op.68 전원 전악장 77 폰키엘리 오페라 < 라죠콘다 > 제3막 시간의춤 78 무소르그스키 교향시 < 민둥산의하룻밤 > 79 슈베르트 성악곡 < 아베마리아 > 80 레스피기 교향시 < 로마의소나무 > 81 생상스 관현악모음곡 < 동물의사육제 > 중제14곡 피날레 82 쇼스타코비치피아노협주곡제2번바장조 Op.102 제1악장환타지아 2000 83 엘가관현악곡집 < 위풍당당행진곡 > Op.39 84 스트라빈스키 발레모음곡 < 불새 > 1919버전전곡 85 베토벤 교향곡 제5번다단조 Op.67 ' 운명 ' 제1악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