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적인그리스도인의표현으로서의칼라너의교회비판 * Andreas R. Batlogg SJ ** 1. 그러나만일그것이한가톨릭신자의비판이되어야한다면 1.1 당연히가톨릭적인 : 교회와의명백한관계 1.2 하느님자신과의관계의구성요소로서의교회소속 1.3 성령의경험에서비롯된신학 2. 칼라너에있어서의교회비판 2.1 신학에대한비판 2.2 마지막으로이차적인 : 교회에대한비판 2.3 교회성혹은 원치않은비교회성의모험 3. 결론 : 교회의사람 샌프란시스코에서가능한일은 - 물론성공회교회안에서인데 -, 칼라너가살고가르쳤던독일이나오스트리아에서는거의생각할수도없는일일것입니다 : 은총대교회 (Grace Cathedral) 안에는 1967년이래로신교의신학자들인칼바르트, 폴틸리히와함께라너를현대의교회교부로묘사한유리창이설치되어있습니다. 마틴부버도볼수있습니다. 1) 라너자신은냉철한 반전기적인 ( 反傳記的 ) 인유형 으로알려져있습니다. 그렇지만그는아마도이영예에대해서기뻐했을것입니다. 인스브룩에있는그의연구실책상위에그유리창의사진이걸려있었기때문입니다. 영미적인공간에서와는달리유럽에서는 - 그리고짐작컨대아시아에서도그렇겠지만 - 종교성을공공연히드러내는것이금기시되어있습니다. 종교는사적인사안으로간주됩니다. 대학교의신학자들은그들의학문성이객관적이지않다는의혹을사지않도록면밀히마음을씁니다. 객관성과신앙고백은서로를배제하는것처럼여겨집니다. 기도하는인간, 무릎꿇은기도자, 명상하는사제로서의교수 - 이것은기피되고있습니다. 이런편견이있습니다 : 경건한 인간들, 더구나신비가들은특별히교회에충직하다. 이와함께이들은자동적으로무비판적인사람들로간주됩니다. 역사를잘아는사람은실상이그반대라는것을압니다. 경건성은교회에대한무조건적인승인과동일하며그래서경건성은교도권이행하거나지시하는모든것을완전히비판없이받아들이게한다는이널리유포된근절할수없는듯한의견이적합하다면, 신비가들은맹목적일수밖에없을것입니다. 순수하고건강한영성은신학을통해서순화되어야합니다. 경험은그외에도이점을가르치고있습니다 : 깊은신앙심과천부적인재능을가진인간들은교회와마주해서결코비판없이서있었던적이없으며현재도그러합니다. 오히려그반대가옳습니다 : 더욱경건할수록그만큼더비판적이다! 신비적인재능을부여받은인간들은주의력이있고, 깨어있으며, 비판적인동시대인들입니다. 그들은영의식별이란기예에있어서전문가들입니다. 그들은교회안의폐해들이나잘못된발전들을마치자신 * (2006. 5. 29) Karl Rahners Kirchenkritik als Ausdruck eines mystischen Christenmenschen. : (, ). **, Stimmen der Zeit. 1) Abbildung[ ] in: P. Imhof/H. biallowons (Hg.), Karl Rahner. Bilder eines Lebens. Freiburg 1985, 116; <www.gracecathedral.org>. - 1 -
의신체안에있는병을알아차리듯지진계처럼감지합니다. 그들은교회를사랑하기때문에그런폐해들로인해서고통을받습니다. 현혹됨이없이그들은필요하다고간주되는경우와장소에서예언자적으로자신들의목소리를높입니다. 두명의투쟁적인교회여성들을지칭해보겠습니다. 이들은생전에히스테리적이라고낙인찍혔었고이단의혐의를받았던분들입니다 : 시에나의카타리나 (1380년사망 ) 와아빌라의데레사 (1582년사망 ) 는교황들과주교들의양심에호소했었고 - 양자는 1970년에그모든혐의에도불구하고교황바오로 6세에의해서교회의교사들로선언되었습니다. 1. 그러나만일그것이한가톨릭신자의비판이되어야한다면 칼라너는과연신비가였습니까? 한편으로, 그것은정의 ( 定義 ) 의문제입니다. 다른한편으로, 그가하느님안에정박한인간이었다는것은확실합니다. 1922년 4월에예수회에입회해서 10년후인 1932년 6월에사제로서품된라너에게교회는, 요한밥티스트멧츠가표현했듯이, 두번째의, 내가말하건대 : 첫번째의본성이되었습니다. 라너는교회를체험하기를 자신의내장안에있는것처럼, 그렇기때문에교회의고장 ( 故障 ) 은마치산통 ( 疝痛 ) 과도같았습니다. 그때누가소리를지르지않겠습니까? 교회에충성스럽게서있는것은 - 이것은동물적순명이란의미에서의눈먼추종과는무엇인가다른것인데 - 인스브룩과뮌헨그리고뮌스터의대학들에서가르쳤던교의학교수이자공의회신학자인라너에게는중요한일이었습니다. 교회성은그에게그어떤공허한문구도아니었으며, 결코 협상덩어리 이거나혹은시의적절한문제는결코아니었습니다. 사람들은강력하고조잡하게, 자신때문에화가나서거칠게, 교회내에있는많은것들을비판할수있다. 그러나만일그것이한가톨릭신자의비판이되어야한다면, 그때사람들이알아차려야하는것은, 저기서누군가가비판을하고있는데, 그는자기자신의구원을위해서자신을교회의지체로인식하고있다는점이다. 2) 교회에대한긍정적인기본입장은라너에게는전적으로당연한일이었습니다. 죽기얼마전에그는이렇게강조하고있습니다 : 비교적보수적인아일랜드인카푸친회원이한번은나에게, 내가명백히교회의입장에서있는것이그에게항상감화를주었다고말한적이있다. 도대체그점이무슨특별한것이어야하는지를나는자문해본다. 나는교회에대해서명백한관계를갖고있는한평범한가톨릭신자이며, 사제요예수회원이다. 가톨릭신자의교회소속은하느님자신에대해갖는사랑하며- 신앙하며- 희망하는관계의필수적인성분이다. 나는왜아직도교회안에남아있는가 라는잡담은내속을메스껍게한다. 비가톨릭신자나혹은우연히가톨릭교회안에서출생해서가톨릭본당신부의지도를받았지만여전히전혀교회의그리스도인이아닌사람이라면그렇게물어볼수있다. 실제적인가톨릭신자나사제는그렇게물을수없다. 3) 2) K. Rahner, Die zornigen alten Männer in den Kirchen. Ein notwendiger Beitrag zur Kritik an der Kirche, in: GuL 55 (1982) 336-339, 337. 3) K. Rahner, Bekenntnisse. Rückblick auf 80 Jahre. Hg. von G. Sporschill. Wien 1984, 44. - 2 -
이런입장은놀랄만한것일수있습니다. 왜냐하면 [ 라너에대한 ] 의견들은 - 달리기대할것이없겠듯이 - 꽤상반되기때문입니다. 혹자는라너에게서 현대의교회교사 라는특성을인지하고싶어하는반면에, 혹자는격한태도로라너에게서교회에대한충실성을박탈합니다. 라너의탄생 100주년과서거 20주년이기념되었던해인 2004년은이를위해서구체적인실례를제공합니다. 라너의일생에걸친그어마어마한신학적성취에대한긍정적인평가들과찬사가있었습니다. 요셉라찡거추기경마저도감사의말을했습니다. 하지만논박과의혹들도없지않았습니다. 예컨대라너신학의어떤부분들이 이단적 이라거나, 로마는다시한번철저히이예수회신학자의전집을검토해야한다는의견등이그것입니다. 한가지눈에띄는사실이있는데, 그것은자명한것이기도합니다 : 대체로읽기가어렵기로알려진이교의학자는이미오래전에신학적인거장이자, 마찬가지로영성적인대가가되었다는것입니다. 이것은결코당연한일이아닙니다. 하지만오랜시간에걸쳐서베스트셀러가된이교의학자의저작들중에서많은것이그사이에교회의공공자산에속해있습니다. 침묵에이르는말들 (1938) 이나혹은흉년인 1946년에행해졌고 1949년에출판되어서수차례간행된사순절강론인 기도의필요와축복에대해서 는수많은사람들에게신앙과삶의조력이되었습니다. 라너는이러한간행물들을 경건한사안들 이라지칭했지만, 이것들은그에게 적어도본래적인신학적연구들만큼이나중요한 것들이었습니다. 왜냐하면그안에는 적어도똑같은정도로많은신학, 사상적으로힘들여성취한신학이파묻혀있기 4) 때문입니다. 최근의몇년동안라너에대한연구안에서더욱분명히부각된사실은, 라너에게는자신의이름다음에붙는수도회약어인 SJ 가하나의전기적인주석이상이었다는것입니다. 이점은가령그의단편들안에남아있었던시도들안에서드러나는데, 그시도들이란신학으로부터영성으로이전되었거나혹은밀쳐내어진관점, 곧예수의삶의신비들이지닌관점과그에상응하는신학이다시금새로운타당성을얻게하려는것이었습니다. 1.1 당연히가톨릭적인 : 교회와의명백한관계 선천적으로비교적과묵하고 일종의회의적인우울증 5) 으로각인된성격을지졌던라너는비로소말년에이르러서야자신의여정과, 오늘날 신앙의사회화 ( 영어식표현은 biography sharing, faith sharing ) 라는마치상호같은말아래서기술되는내용에대해서전해주고있습니다. 라너는자신의종교성과신앙에대해서드물게그리고삼가는태도로말했던세대에속해있었습니다. 이양자는그에게특별히캐물을것이없는 당연한 것이었습니다. 사람들은그것을 순진함 과혼동해도될까요? 7남매중에서 4번째였던라너는그가 당연히가톨릭적인 이라부르고있는, 그리고 경건하며, 편협한신앙심을가졌다는인상을내가 [ 라너가 : 역자주 ] 가져본적이없는 6) 그런가정에서출생했습니다. 위에서이미언급한진술처럼, 나중에틀에박힌듯진술된말들을사람들은단순히노년의수사학으로매도할수는없을것입니다 : 나는교회와명백한관계를갖고있는평범한가톨릭신자이자, 사제요예수회원이다. 오늘날사람들은이명백한관계에마찰이빚어지는것을경험할지도모르지만 - 라너에게있어서그것은현실이었습니다 : 62년간에걸쳐수도생활을한예수회원으로서. 4) Gnade als Mitte menschlicher Existenz. Ein Gespräch mit und über Karl Rahner aus Anlaß seines 70. Geburtstages, in: HerKorr 28 (1974) 77-92. 5) Rahner, Im Gespräch 2, 147. 6) K. Rahner, Lebenslauf, in: Entschluss 32 (1977) H. 10, 30-34, 30. - 3 -
뮌헨에있는가톨릭학생공동체에서라너는죽기 5개월전에교회에대한물음에다음과같이대답했습니다 : 내가본래 교회 라고부르는것안에서나는하느님의절대적인약속을신심있게듣는다고내가말한다면, - 그약속안에서하느님은나에게십자가에못박히고부활하신예수그리스도안에서이렇게말씀하십니다 : 내사랑의절대적인힘안에서나는너에게내자신을, 그것도영원토록내어준다 -, 그때그말과견주어보았을때다른모든것은이차적인것입니다. [ ] 나에게는내가교회에서체험하거나당하게되는부정적인그모든것이결국에는이차적인관심사라는점이그렇게도이해할수없는일인가요? 교회에로의이마지막구원소속 (Heilszugehörigkeit) 을갖고있지않거나아직도실현시키지않은사람은물론교회에대해서전혀다른관계를갖고있습니다. 그가교회에대해서부정적인경험을했다면, 그는아주빨리이런물음을제기합니다 : 아직도나는교회안에남아있는가? 이런물음은나를 제정신이아니게 만듭니다. 신앙인인나에게는이물음은결국어처구니없는것입니다. 도대체이 아직도 라는말은나에게무엇을의미해야한단말입니까? 그물음은마치도내가이렇게물어보고싶어하는것과도같은것입니다 : 나는 아직도 인간이기를원하는가? 혹은 : 나는 아직도 이가련한 20세기에계속살아가기를원하는가? 그와같은그리고또다른삶의현실들에접해서나에게는본래하나의양자택일만이있을뿐입니다 : 극단적인항의, 그것은마지막에이르도록일관되게행해졌을때, 자살에이를수밖에없는것입니다. 혹은삶을그모든부정성들과함께받아들이고지탱해가는것. 내가출발점으로삼는것은, 그리스도인은자신의교회안에머무른다는것입니다 - 교회에대한그모든분노들에도불구하고. 7) 1.2 하느님자신과의관계의구성요소로서의교회소속 라너에게있어서바로 교회소속은그가하느님자신에대해갖는사랑하며 -신앙하며- 희망하는관계의필수적인성분 이기때문에노년에접어든그는자신을그저단순히도구화하거나혹은 성난노인 의역할에로재촉하지않습니다. 그역할이란가령모든이들과모든사안에대해서논평하고비판하는것이랄지, 유통되고있는책들에서로마에비판을가하는것인데 - 이런역할은은퇴한신학교수로서말하자면 [ 중세궁정광대에게허용되었던것과같은 ] 욕을해도좋은특권을소유하고자세심히계산된상황을통해서엄호된것인바, 왜냐하면그에게는더이상어떤일도발생할수없기때문입니다. 이미학문적인교수활동으로부터떠난뒤에라너는 1978년에그의수도회창립자로하여금 로욜라의이냐시오가오늘날의한예수회원에게보내는말 8) 을입에담게했습니다. 그내용중에이런말이나옵니다 : 교회는무수한차원들을갖고있습니다. 왜냐하면교회는신앙하는, 희망하면서순례하는, 하느님과인간을사랑하는인간들의공동체이기때문입니다. 그공동체는하느님의성령으 7) K. Rahner, Unser Verhältnis zur Kirche, in: P. Imhof/H. Biallowons (Hg.), Glaube in winterlicher Zeit. Gespräche mit Karl Rahner aus den letzten Lebensjahren. Düsseldorf 1986, 173-188, 175. 8) K. Rahner, Rede des Ignatius von Loyola an einen Jesuiten von heute, in: ders., Schriften zur Theologie. Bd. 15, Zürich 1983, 373-408. - 4 -
로채워져있습니다. 하지만교회는, 나에게는당연한것인데, 사회적으로구성된, 이역사안에서의구체적인교회이며, 제도들의, 인간적인말의, 명백한성사들의, 주교들의, 로마교황의교회이며, 위계적인, 로마- 가톨릭교회입니다. 만일사람들이나를교회의사람으로부르고내가이를당연한것으로고백한다면, 그때사람들은바로교회를그명백하고도견고한제도성안에서의미하는것이며, 그것은여러분이오늘날별로우호적이지않은톤으로말하곤하는것처럼, 직무교회인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이교회의사람이바로나였으며, 나는진정그런사람이되기를원했고, 그안에서나는진심으로내양심과내신비적인경험의철저한하느님직접성 (Gottesunmittelbarkeit) 과갈등을겪은적이없었습니다. 9) 이것은근대의문턱에서있는한사람의입에담겨진말인데, 그사람은자신의회심과성지순례후에스페인과파리에서종교재판소로부터, 그리고예수회의창립과정에서로마꾸리아의고위성직자들로부터고통스런경험들을당했던자였고 - 이말은, 그의간행물들이 400여년이지난후에비판적으로 관찰되었고 공의회시작수개월전에로마로부터사전검열이시행된, 그런사람에의한것이었습니다. 1.3 성령의경험에서비롯된신학 자전적인관심의현대적인형식들은, 자신의삶이특별한관심을불러일으킬만한것이아니었던라너같은사람에게는생소한것들이었습니다. 그럴수록더욱의미심장한것은작고눈에뜨이지않는소견들이었는데, 이것들은직, 간접적으로그의신앙과신학이해에대해서말해주는것들입니다. 가령 1975년에간행된그의 신학저작물 (Schriften zur Theolgie) 제 12권의부제는 성령의경험에서비롯된신학 입니다. 이표어와함께라너에게는 하나의토대 가지칭되었으며, 그것은결코그저통행허가증으로서나적합한, 근사한허사는아니었습니다. 그것으로써의미된것은, 라너가더자세히규정하는바에따르면, 일반적으로타당한진리, 즉순수한그리스도교적신학은항상단지성령안에서만말할수있고, 그런한에서성령의힘을전제하며포함한다는것뿐만이아니라는것 10) 입니다. 이일반적인확증을넘어서서라너는그의전생애에걸친신학적노력의총계가 성령의경험 안에주어져있음을봅니다. 이교의학교수에게는즉시 그자신의신학함 (Theologisieren) 이이냐시오의영신수련의경험에서비롯되었고, 실제로성령의그와같은활동에대한사유의빛안에서각인되었다는것은역사적사실 11) 이었습니다. 자신의활동을넘어서서라너는신학이 어떤경우에도신앙의생생한경험으로부터생성되어야만한다 12) 는점을중요하게간주합니다. 그래서그는이냐시오로하여금다음과같이말하게합니다 - 말하자면이것은자기자신에게말하는것이며, 자기자신에대해알려주는것이기도합니다. 나는단지이렇게말한다 : 나는하느님을경험했다. 이름도없고깊이를알수없는분으로, 침묵하시고그러면서도가까이계시는분으로, 삼위성안에서나에게향하시는분으로서. 나는하느님을또한무엇보다도모든구상적인상상의저편에서경험했다. [ ] 나는하느님을, 참되고살아있는, 이모든이름들을말소하는이름을얻을만한분을진실로만났다. [ ] 나는하느님을만났다 ; 나는그분자신을경험했다. 13) 9). 392. 10) Ders., Vorwort, in: Schriften zur Theologie. Bd. 12, Zürich 1975, 7-13, 8. 11). 11. 12). 9. 13) Ders., Rede, 374, 375. - 5 -
이것은절정의진술입니다 - 자전적으로충분히높게평가할수없는! 이러한경험으로부터유래하여, 라너는자신을 신학자가되도록사명을부여받은자 14) 로서이해합니다. 그는이경험을 - 하느님을직접적으로만나는 - 지시해주고싶어합니다. 신비주의는그에게있어서특별한세계에로가아니라일상적인삶안으로이끌며, 일상의경험들과연결됩니다. 하느님은일상의삶안에서감지될수있고발견될수있다! 라너의신비주의이해는반엘리트적인것입니다 : 신비가들은신앙인들보다도한단계높은사람들이아니다. 신비주의는그본래적이고신학적인핵심에있어서신앙의내적이고본질적인계기이며, 그반대는아니다. 사람들이이러한사정들을숙고한다면, 이렇게말할수밖에없을것이다 : 그리스도교에로의입문은엄밀히말하자면신비주의에로의입문이며, 성서적으로말하자면 - 예컨대, 갈라디아서 - 하느님의성령의경험에로의입문이다. 신비주의는특별행사가아니다. 15) 2. 칼라너에있어서의교회비판 교회비판과마찬가지로교회성은라너에게있어서 자신의하느님체험과관련되는내적인핵심 (H. Vorgrimler) 을가지고있습니다. 그의교회론적신조는분명합니다 : 교회문제는단순히인간적인합목적성의문제가아니라, 본래적인의미에있어서신문제이기도하다. 교회는그리스도교의본질로부터그렇게이해되어야한다. [ ] 교회는구원사건자체로서의그리스도교의한부분이다. 16) 신학을근본적으로 신비에로의환원 17) 으로이해하는사람은신학과교회가위험에처해있는것을목격하는곳에서부득이자신의목소리를높이게됩니다. 그위험이란, 특정한견해들이나조치들을통해서하느님의신비를인간들에게은폐하거나접근하기어렵게만드는것을말합니다. 이냐시오에게서알아내고스스로경험한라너의철저한하느님직접성과그의신비적경험은 무조건적인충실성과동일성의지반 을형성했으며, 그로부터그는구체적인교회를비판했습니다. 이것은몇개의발췌한보기들에서범례적으로제시됩니다. 저는우선신학에대한라너의비판을위해서 비엔나각서 (Wiener Memorandum)(1943) 에서의라너의공동저술, 비엔나추기경인프란츠퀘닉 (Franz König) 을위한라너의공의회소견서 (1961/62), 그리고 과제와기회로서의교회의구조변화 (1972) 라는그의저작물에로소급해서말씀드리겠습니다. 교회에대한그의비판은, 신학에대한비판과는구분되어야하는것인데, 60년대후반기로부터점증하는정도로형성되고있으며, 이는공의회의성과들을구체적인지역교회안에서이식함에대한그의염려의표현으로서이해됩니다. 2.1 신학에대한비판 14) Ders., Erfahrungen eines katholischen Theologen, in: A. Raffelt (Hg.), Karl Rahner in Erinnerung. Düsseldorf 1994, 134-148, 134. 15) K. Rahner, Mystik - Weg des Glaubens zu Gott, in: ders., Horizonte der Religiosität. Kleine Aufsätze. Hg. v. G. Sporschill. Wien 1984, 11-24, 24. 16) Karl Rahner, Grundkurs des Glaubens, in: Sämtliche Werke. Bd. 26: Grundkurs des Glaubens. Studien zum Begriff des Christentums, Freiburg 1999, 1-442, 325. 17) K. Rahenr, Überlegungen zur Methode der Theologie, in: ders., Schriften zur Theologie. Bd. 9, Einsiedeln 1970, 79-126, 113. - 6 -
2.1.1 국가사회주의자들에의해서인스부룩으로부터추방된후, 라너는 1939년에서 1944년까지의전쟁기간을비엔나에서보냈고, 거기서젊은예수회원들을위한강의활동과병행해서점점더고위성직자인칼루돌프의사목- 직무안으로편입되었습니다. 그는주로사제들의계속적인양성에몰두했습니다. 라너가속해있었던작업공동체는 1943년초에비엔나의대교구장인테오도르이닛처 (Theodor Innitzer) 추기경으로부터프라이부르그대교구장인콘라드그뤼버 (Konrad Gröber) 의 21쪽에달하는강한문서 ( 17가지의동요들 ) 에답하라는과제를부여받았습니다. 그뤼버대주교는이문서를 1943년에독일제국의모든주교들과로마에보냈습니다. 그는지나치게논쟁적으로신학과전례안에서의새로운발전들에반대했습니다. 그는일률적으로싸잡아서 셴슈태터회원들 (die Schönstätter), 복음선교자들 (die Kerygmatiker), 비엔나의행동주의자들 (die Wiener Aktivisten) 을비난했는데, 이들은그들의활동으로성직자들의분열과신자들의불안에일조했다는것이었습니다. 그뤼버는 반 ( 半 ) 가톨릭신자들 과 비밀개신교신자들 을찾아내었고, 도처에서이단들과전례적인야생형태들의냄새를맡았습니다. 비엔나로부터는두가지의반응들이있었습니다 : 이닛처추기경의편지와반박서한인 독일가톨릭의공간내에서의신학적이고철학적인시대적물음들 18) 이그것입니다. 몇주간에걸쳐서이반박서가다듬어졌습니다. 비엔나각서 라는짧은제목으로잘알려지게된, 55쪽의원고를포괄하는텍스트는이닛처를통해서인가되었습니다. 이글은전통에대한비범하고심원한지식을입증할뿐만아니라, 다른단초들에대한, 예컨대마리아라허의베네딕토회원들 (Maria Laacher Benediktiner) 의신비신학에대한높은평가를포함하고있었습니다. 이글은멧츠가자신의스승에게경탄했던특성에대한뛰어난보기입니다 : 칼라너의 상속하는기예 (Kunst), 그의 전통들을비전통주의적인방식으로구제하는능력. 이러한능력은라너로하여금후에 (50년대가시작되면서 ) 학교교의 에대한체계적인비판을할수있게만들었습니다. 라너는신 ( 新 ) 스콜라학자체를비판하지는않았습니다. 그자체로정신적불임이되어버린, 외부로부터의자극을진실로수용하지못하는학교경영에맞서서, 라너는학교신학안에파묻혀있던 내적인긴박성과역동성을간파해끄집어내려고 19) 애썼습니다. 기존의학교경영은, 체계안에서모든것이이미오래전에논해졌다고믿고있었기에, 다만입증하고기껏해야분류하는것이었습니다. 1954년에쓴 하나의교의를개관하려는시도에대하여 20) 라는논문에서라너는가차없는비판을가하고있습니다 : 그견고한주제목록을소유하고있는교의에대해서라너는다음과같은의견을표명하고있습니다 - 진기하게도심각한결과를가지게된비오 12세의회칙을인증으로내세워서 : 하나의학문이개념을형성하는힘을상실하는곳에서, 그학문은정신적으로 불임이 된다 ( 인류의종 (Humani generis) 으로부터이말을사용하자면 ) (SW 4, 407). 오늘날그리스도론의문제들 이란논문에서이러한비판은그리스도론의범례에서심화되고있습니다. 2.1.2 두번째의보기로서저는퀘닉추기경의청에따라서라너가쓴감정서를끌어들이고자합니다. 이감정서는공의회앞에서주교들에게전달된도식들에대한것인데, 이도식들은 ( 로마의관점으로부터 ) 가능한한빠른공의회진행을보장하기위한것이었고, 이것들은라너에게서분명한비판에부닥쳤습니다. 18). die Dokumentation in: K. Rahenr, Sämtliche Werke. Bd. 4: Hörer des Wortes. Schriften zur Religionsphilosophie und zur Grundlegung der Theologie, Freiburg 1997, 497-556. 19) Gnade als Mitte menschlicher Existenz, 80. 20) Zunächst in: K. Rahner, Schriften zur Theologie. Bd. 1, Einsiedeln 1954, 9-47; jetzt in: SW 4, 414-443. - 7 -
라너는그글에서노골적으로말했습니다. 계시의도식에대해서매우분명하게언급되고있습니다 : 공의회는그와같은산림철학 (Waldphilosophie) 내지는초원철학 (Wiesenphilosophie) 을강연해서는안된다. 21) 다양한의견표명들안에서그의사목적활력이표현되고있는데, 이는반로마적인정서는아니었습니다 ( 고작해야반꾸리아적인정서였습니다 ). 사람들이그러한의견표명들에서알아차리게되는사실은, 여기서글을쓰고있는사람은한신학자인데, 그는사제요수도자로서의자기시대의곤경을알고있었다는것입니다. 도식들의고유성 에대해서그는다음과같은점을분명히밝히고있습니다 : 그것들은모두가 [ ] 올바르고, 지난세기들의교황좌의해명들로부터충분할만큼많은인용문을취하며입증된것들이며, 아마도동일한사람들에의해서작성된것이다. 하지만그것들은밝고, 승리를거두는, 오늘날의인간들의정신과마음을획득하는선포의카리스마는결하고있다. 작성자들은 [ ] - 아주확실히올바른 - 문구들을반복하고있다. 그것들은그들이어릴적부터익숙한표현들인데, 그들은습관의한좋은부분을명증성과혼동하고있다. [ ] 훌륭하고, 얌전하며, 고상하고, 경건한교수들 ( 경애하는추기경님. 당신께서는이들을로마로부터알고있습니다 ) 의졸작들 : 이들은정직하고, 경건하며, 그자신을위해서사적으로검소한, 몰아적인, 그러나오늘날의상황에대처할만큼성장하지못한사람들이며, 그들이이내적인비위협의상태와게토의정신을가톨릭신앙의진정한명료성으로서변호할때, 자신들이하느님께봉사를입증한다고생각하는그런정신성을가진사람들이다. 22) 그와같은 - 아첨하지않는 - 직설적표현이어떤친구들도만들지못한다는것은명백한일입니다. 물론분명히해야할점은, 라너의감정서는퀘닉추기경에게배타적으로지정된것이었다는사실입니다. 2.1.3 세번째의보기로서저는 과제와기회로서의교회의구조변화 라는저술을상기시키고자합니다. 이것은 1972년 11월에처음으로출판되었는데, 라너는그안에서뷔르쯔부르그시노드 (1971/75) 를위한교회론적프로그램을, 비록그러한주장을내세우지는않았지만, 간접적으로입안했습니다 : 그는시노드의진행에대해서염려했습니다. 그의분석은가차없는것이었습니다. 그는게토안으로의후퇴를경고했으며, 기혼자들의사제서품허가를지지했으며, 봉사하며보살피는교회를홍보했습니다. 독신제와같은 뜨거운철 ( 다루기힘든문제라는뜻 : 역자부연 ) 도공개적으로언급했습니다. 라너는, 비판가들이신학적인사안에있어서잊어서는안되는것은그들이동시에선포자라는점을상기시키고있습니다. 서로를이단시하고경솔하게선의를박탈하는것을그는거부했습니다. 마찬가지로그는 작은무리 에로의수익성있는감축을통해서교회내에서정통성에도달하고싶어하는것도경고했습니다 : 사람들은그와같은직무자들에의한정통성과교회성을, 선택자들의층을가능한한높이이주시키고작게유지함을통해서, 지속적으로보장할수는없다. 23) 21) K. Rahner, Sehnsucht nach dem geheimnisvollen Gott. Profil - Bilder - Texte. Hg. v. H. Vorgrimler. Freiburg 1990, 160. 22). 111., 113. 23) K. Rahner, Strukturwandel der Kirche als Aufgabe und Chance. Freiburg 1972, 129. - 8 -
많은이들에게라너의저술은희망의신호였으며, 다른이들은그것을거만한것으로느꼈습니다 ( 잘못만든수플레, 놀랄것이없는오믈렛, 속물적인자만심 ). 헤르베르트포어그림러 (Herbert Vorgrimler) 는, 라너가자신의진력들을 그의위대한삶의한장, 곧 헛수고 에기재할수 있었다고생각합니다. 2.2 마지막으로이차적인 : 교회에대한비판 라너의보다전문신학적인교회비판과구분되는것은보다 교회정치적인 동기로유발된입장표명들, 중재들그리고간섭들인데, 이것들은여기서빈틈없이열거될수있는것들은아닙니다. 생애의마지막몇년동안라너는실제로, 여러상이한진영들로부터조회를받아서, 수많은내부교회적인사건들과경과들에대해서입장을표명했습니다. 많은사람들이받은인상은, 라너가공의회이후의교회의진로를보면서실망하고좌절감을느꼈다는것이었습니다. 그는 1972년초에 교회에대한비판? 사회비판적인기능을위한전제들 이란제목으로그의고향교구의교회신문에논설을발표했습니다. 그안에이런말이나옵니다 : 반대, 비판, 항의는교회자체의삶에속하는데, 교회는자기자신을순례하는교회, 정의의교회, 사람들의품위를존중하는교회, 사랑의교회로서이해하며, 자신의고유한불충분성에맞서서스스로가이러한비판에무기를쥐어주기때문이다. 교회자체에대한사회적인비판이교회자신의이름으로교회에대해서항의하는곳에서, 그러한것으로서의비판이교회에대한신앙하는의지에의해서지탱되는곳에서, 그비판은교회적인것이다. 교회의이름으로교회를비판하는것은항상가능한일이다. 왜냐하면교회의고유한자기이해는그역사적인형성물이실제로실현하는것보다도항상더넓고, 더자유로우며, 더크기때문이다. 교회내에서의교회비판의그러한이해는, 직무교회와의비판적인대화가늘단지이미완전히하나가된둘사이의평화롭고우애로운대화라는것을뜻하지는않는다 ; 이비판적인대화는, 이미베드로와바오로사이의정면충돌처럼, 미래를위한실제적인투쟁일수있으며, 그미래는투쟁하는자들중의어느누구도적합하게미리계획할수없는그런것이다. 24) 공개- 논단 (1982) 의기념판 ( 版 ) 을위해서논문을부탁받은라너는 - 교회의겨울철 에대한그림을끄집어내면서 - 우리사이의비판은달리생각되어야한다 라는글안에서자신의생각을피력하고있습니다 - 이는생의마지막에서있는신학자의감명깊은변론입니다. 나는종종사람들이교회안에서애덕없이악의적인음성으로투쟁하는것에경악한다 ( 로마성직자들의신문에서나는이단자로고발되고있고, 라칭거는 공개- 논단 에서 위대한종교재판관 으로지칭되고있다 ). 그래서자문해본다 : 우리모두에게본래교회는전적으로그가장내밀한본질에서믿어지고살아진것인가? 만일사람들이교회를그저개인적이거나혹은사회정치적인목적을위해서다소간좋게그리고나쁘게기능하는기관으로서바라본다면, 당연히도오늘날어떤사람은모든것이얼마나비참하게기능하는지에대해서몹시화를낼수도있다. [ ] 그러나사람들이그럼에도불구하고늘식별할수있어야만하는것은, 그들이자신의생사를걸고동일시해야할교회의본래적인본질로부터생각하 24) In: Konradsblatt, 2.1. 1972, 8-9. 9. - 9 -
고비판하는가이다. [ ] 우리들형제자매들사이의비판은, 교회와의저마지막신앙의동일시로부터연유되는것으로서, 무엇인가달라야한다. 그런비판이한가톨릭신자에게속하는것이다. 또한이가톨릭신자는, 그래바로이신자는, 자신의교회성안에서신적인것만을보는단성론자 (Monophysit) 일필요는없다. 그는교회의차원에서도 - 신적인것과인간적인것사이의모든불가분적인유대에즉해서 - 이두현실들의철저한비혼합성에대해알고있으며, 심지어는아마도자신의삶이진행되면서이영속하는차이성을더분명히그리고아마도더쓰라리게경험한다. 그러나이러한차이에대한경험은, 그때문에사람들은이교회안에서영원히살기를원치않고오히려이교회로부터벗어나서하느님의영원한왕국을갈망하는데, 그럼에도불구하고그리스도신자에게는당연한것이다. 그는교회의짐을마지막에있어서는당연한것으로도감지한다. 25) 라너가늘논평을하고비판하는것은이러합니다 : 그의비판은다음과같은근본적인통찰을배경으로해서행해지는데, 곧그는 이본래적인교회의본질로부터생각하고비판하며, 그는생사를걸고이본질과자신을동일시한다 는것입니다. 그렇게해서이에상응하는입장들이해명되는데, 이것들은 비판적인말. 교회와세계내의현실적인문제들 (Freiburg 1970) 이란의미있는제목을가진소책자안에수록되어있고, 다음과같은주제들을다루고있습니다 : 독일에서오늘날의신학의위치, 마리아는종파들을가르는가?, 교회밖의교회. 죌레 (D. Sölle) 에대한입장표명, 교황은주교들에의해서선출되어야하는가?, 주교들에게보내는오타비아니스 (Ottavianis) 추기경의서한, 그리스도신자는맑스주의자일수있는가?, 교회적인교도직무와교회안에서의자유로운토론, 할프파스 (Hablfas) 사건, 게으른성곽평화 (Burgfrieden) 가아닌. 오늘날교회내신학자의상황에대하여, 가톨릭교회안에서신학적탐구와학설의자유에대하여, 개혁의요구. 수에넨스 (Suenens) 의인터뷰로부터로마시노드에로, 주교들의결정들에하느님의백성의관여? - 회칙 인간의생명 (Humanae vitae) 에대한그의입장들은그렇게해명됩니다. 로마의신앙집회에서도미니코회원인스킬레벡스 (Edward Schillebeeckx) 를라너가편든것도그렇게해명되며, 혹은릭케트추기경 (Juan Landázuri Ricketts OFM) 에게보낸그의 - 죽기 2주전에작성된 - 편지도그렇습니다. 거기서라너는페루의해방신학자인구티에레즈 (Gustavo Gutiérrez) 를단죄한후에생기게될결과를경고했습니다. 70년대에 정치적인 동기로유발된다양한입장들은그렇게해명됩니다. 멧츠 (Johann Baptist Metz) 가뮌헨의기초신학교수직에오르는것이 저지될지도 모르게되자그를지지한것도그렇게해명됩니다. 라너는공개적으로그리고강력하게항의했습니다. 보기들이쉽게몇배로늘어났습니다. 반항적인라너 (Herbert Vorgrimler) 는잘못된어투로침착을잃어버렸습니다. 반면에깊이숙고할만한것은, 칼레만 (Karl Lehmann) 이라너의 80세생일에밝히고있는말입니다 : 당신의더욱강력해지는 고함 은상처받은마음에서연유된것입니다. 그마음은지금까지처럼바로현재의교회를동일한열정으로사랑하고있습니다. 사람들은종종단지분노의역할만을보았을뿐, 사랑의열정을인식하지못했습니다. 2.3 교회성혹은 원치않은비교회성의모험 라너를단지그의생애의마지막몇년간에이루어진교회비판의관점으로부터바라보고평가하는사람은, 그에게부여되거나그로부터박탈된다른모든것보다도그의교회성을더많이입증한객관적인 25) In: Publik-Forum 11 (1982) Nr. 5, 17-18, 18. - 10 -
활동들과봉사의업적들을특별히과소평가하는것입니다 : 공의회전과, 진행중일때와, 그후에주교들과모든주교회의들을위해서라너가보여준자문활동이랄지혹은그의출판활동과학문조직적인활동. 병적으로 반로마적인정서 를발전시킨사람이수년간에걸쳐서 노이너 -로스 (Neuer-Roos: 1948년의 2판에서 1961년의 6판에이르기까지 ) 나 덴칭거 (Denzinger: 1952년의 28판으로부터 1957년의 31판에이르기까지 ) 와같은교회직무적인문서들의모음집을위해서일했겠습니까? 교회의반역자 가공의회의상담자로 - 라너는뒷좌석에나앉는별볼일없는신학자들군에속하지는않았습니다 - 그리고국제적인신학위원회의일원으로지명되었겠습니까? 한신학적사변가에게세계적으로미치는영예와명예박사학위가수여되었단말입니까? 시시한사실을한가지상기시키자면, 라너의모든저술들은교회의인쇄허가를받고간행되었다는것입니다! 라너가격분했던것은, 그자신의견해에따라볼때, 교회의조치들이사람들로하여금교회가자기자신을넘어서서하느님의신비를지시하는것을더이상볼수없게만들었을경우였습니다. 신학자로서의그의신조는그것에동요받지않은채남아있었습니다 : 나에게는과연교회의본래적인교의가전적으로의무지우는크기이다 ; 내가그리스도신자로서그리고신학자로서결코드물지않게정신과마음의어느만큼의진력을가지고물어야했던것은, 교회의교도직이교의로서말하는특정한명제가본래무슨의미인가하는것이었는데, 이는정직하고편안한마음으로내가그것에동의할수있기위한것이었다. 그러나나는내삶의역사안에서, 이것이나에게가능하지않았던그런경우를체험해본적이없다. 26) 비록그가 직무적인교도권의실책들 에대해서엄격히판단할수있었음에도불구하고, 그가거룩하면서도죄스러운교회를바라보면서확인하고있는것은이렇습니다 : 그모든것은그러나마지막에있어서는한그리스도인이요신학자의교회성을교회에대한그의본래적이고실존적인관계안에서건드리지는않는다. [ ] 그렇기때문에그리스도인이라는내존재와나의신학의교회성은그럼에도불구하고당연한것이다. 27) 그때문에다음과같이강조하는것은순진한것이아닙니다. 나는그렇기때문에자신의유래를부인하게되는그어떤사유적 ( 私有的 ) 인그리스도교도수행할수가없다. 나는내그리스도교자체의이역사적인유래를나의교회성을통해서지불해야만한다. 28) 그런이유로라너는맹목적이아니었습니다. 한갓고시 ( 告示 ) 나혹은교회직무적인법령의정당화로서의신학을그는생각할수가없었습니다 : 신학자는따라서, 항상새롭게원치않은비교회성의모험을하면서, 교회적인신학만을행할수있다. 그가이런모험을하지않고, 교회직무적인혹은여타의전통적인그리스도 26) K. Rahner, Vom Mut zum kirchlichen Christentum, in: ders., Schriften zur Theologie. Bd. 14. Zürich 1980, 11-22, 19. 27). 20. 28). 18. - 11 -
교신앙의진술들을확실하게하기위해서반복만할뿐이라면, 그는자신이이해했다고그저잘못믿고있는문구들만을말하는 ( 더커다란 ) 위험에다다르게된다. 그렇게보았을때, 심지어자신의신학의교회성에대한마지막확신은희망의행위이며, 이행위는단지자기자신을통해서만입증될수있다. 29) 로욜라의이냐시오가오늘날의한예수회원에게보내는말 로서월등하리만치가장상세한부분이 교회성 에로향하는것은우연일까요? 라너가이냐시오로하여금말하게하는바는, 마지막에있어서는자기자신에대한고백입니다 : 나는진실로이교회성을부끄러워하지않습니다. 나는회심한후의내전생애를교회에봉사하길원했습니다. 비록이러한봉사가마지막으로는하느님과인간을위한것이지자기자신만을추구하는제도에적용되는것은아님에도불구하고말입니다. 30) 직무자들에대한존중심과신의, 교회에대한사랑은라너에게는당연한것이었습니다 : 직무교회에대한모든사랑은, 만일그것이이러한의지로고무되거나그것에의해서제한된것이아닐경우에, 우상숭배이거나자기자신을위한체제의경악스런이기주의에대한참여일수도있습니다. 그러나또한그것이의미하는바는 [ ] 이교회에대한사랑이, 어떤의미에서는무제약적인것이되어야할지라도, 결코내 실존 ( 오늘날그대들은그렇게말합니다 ) 의첫째이자마지막것이아니라, 하나의연역된크기였다는것입니다. 그것은하느님에대한직접성으로부터유래하며그로부터그무게는물론이려니와그한계와전적으로특정한고유성을얻는것입니다. 31) 3. 결론 : 교회의사람 오직역사적으로만일하는신학자들이있습니다. 이들은 곤란한문제 를다루지않는데, 그이유는그것이자신의출세에득이되지않기때문입니다. 이러한정신성은라너에게는낯설고거슬리는것이었습니다. 그는자신의개입과교회비판, 많은경우엄격한언어적탈선으로호감을사지못했습니다. 오직교회를사랑하는사람만이선량한양심을가지고교회비판을수행할수있습니다 - 교회에대한봉사로이해된. 신비가들의비판은달리이해될수는없습니다. 교회는하느님께로부터부여받은재능을가진사람들의비판을포기할수있습니까? 29) K. Rahner, Überlegungen zur Methode der Theologie, in: Schriften zur Theologie. Bd. 9. Einsiedeln 1970, 79-126, 95. 30) Ders., Rede des Ignatius von Loyola, 392. 31). 393. - 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