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교회의정체성안내 개혁교회는무엇인가? crcn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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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2(91-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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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과 제자로 부르시니 1. 주님을 따라오라는 말씀에 무엇인가를 버려두고 즉시 순종하였다. 그들이 버린 것은 배와 그물이었는 데, 그것은 곧 생업을 포기한 것이다. 2.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려고. 전도나 선교를 의미한다. 1. 따르다 는 제자도의 핵심 동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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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21: 하나님께서는남자와여자에게다른기능들을주셨는데, 그기능들은무엇인가? ( 창 2:20-24) 설명 : 하나님은사람을하나님의형상대로지으셨다. 하나님의형상대로지음을받았다는것은하나님의모습을따라지어졌다는것이다. 그럼어떤하나님의모습을말하는것인가? 하나님은영이라고성경을말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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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말씀, 즉 신구약만이 우리 신앙과 문서, 행위를 위한 유일하고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우리가 성경의 원칙과 통찰력을 우리 삶에 적용할 때, 그 성경의 말씀이 우리의 기도를 다듬고 모양을 만들어 가게 한다. 또한 당신의 기도의 내용이 곧 당신의 신앙을 만든다 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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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하나님은함께걸으신분-동행하신분 ( 신 1:33) 이러한사랑은하나님의인도하심을통하여우리에게보여준다. 특히 1:33에보면하나님은우리의삶의전과정을인도하시고 동행하신분 ( 홀렉, 분사형, 걸으신분 ) 으로묘사하고있다. 우리의모든역사를주장하시고우리의갈길, 할일, 그리고구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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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체성시리즈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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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원대로계시를받는자외에는아버지를아는자가없느니라. ( 마 11:27) 친히사람의속에있는것을아시는분... ( 요 2:24,25) 편재하심 : 두세사람이내이름으로모인곳에는나도그들중에있느니라. ( 마 18:20) 볼찌어다. 내가세상끝날까지너희와항상함께있으리라. ( 마 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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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용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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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천사의 기별을 체험하지 못하였다. 사단은 그것을 알고 그의 악한 눈 을 그들에게 돌려 저들을 넘어뜨리려 하였다. 이 기별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인 자들은 사단의 수많은 미혹에 빠지는 일이 없을 것이다. - 초기, 256. 어떤 사람들은 말하기를, 이 세대를 일컬어 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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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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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CSCaritas Seoul Mission. Vision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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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배순서에대한기초적인이해 송용조목사 양의문교회담임목사 예배에있어서가장중요한것은성령과진리로하나님을예배하는것입니다 그다음으로중요한것은예배의순서를이루고있는예배의요소들과그것에대한기초적인이해를갖는것입니다 이두가지가결여된채예배를전도나사람들을많이끌어들이려는수단으로사용해서는안됩니다

120~151역사지도서3

2014년 11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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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이란무엇인가? 179 경우도있다 ( 마 13:14, 15:7, 22:43.45, 행 1:16, 28:25). 그렇다고해서그것이하나님이말씀하신것이아니라는것이아니라성령의감동하심에서나온말씀이라는것을생각하면인간적인요소들조차도하나님의말씀을전하는수단에불과한것임을알수있다. 물론

WHY GRACE CHANGES EVERYTHING by Chuck Smith 2007 The Word For Today Published by The Word For Today Translated by permission of The Word For Today TWF

개혁신앙부록목록 3 호복음주의와개혁주의비교표 / 박영선 3 면 4 호개혁주의신앙이란무엇인가? / 김명도 20 면 5 호개혁주의신앙에대한이해 / 손봉호 16 면 6 호개혁주의신앙에대한이해 / 신복윤 10 면 7 호개혁주의구원의서정 / 김명도 24 면 8 호복음주의, 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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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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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용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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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 8:9-13 Exegesis 로마서 8:9-13 까지공부를하십시다 까지먼저읽어보십시다. 로마서 8 : 9 만일너희속에하나님의영이거하시면너희가육신에 있지아니하고영에있나니누구든지그리스도의영이없으면그리스도의사람이아니라 [9] But ye are not in

* 율법의요구 : 1) 예수님께서죄의삯을지불하셨다 : 죄의삯은사망 6:23, 2) 예수님께서완전히순종하심으로우리의죄가용서받았다 : 남을사랑하는자는율법을다이루었느니사랑은율법의완성이라 13:8-10 *Luther: 이것은마치아픈사람이와인을마시면나을것이라고생각하는것과같다.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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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혁교회의정체성안내 개혁교회는무엇인가?

개혁교회의정체성안내 개혁교회는무엇인가? crcna.org

2016 Christian Reformed Church in North America 1700 28th Street SE Grand Rapids, Michigan 49508-1407 U.S.A. Printed in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To learn more about the Christian Reformed Church, visit us at crcna.org.

머리말 개혁교회는무엇인가이질문은너무뻔해서굳이묻지않던때도있었습니다. 그러나지금은그렇지않습니다. 요즘은개혁교회를오랫동안다녔으면서도 개혁교회교인으로산다는것 이무슨뜻인지설명하지못하는분들이꽤있습니다. 이소책자가위의질문에답이되기를바랍니다. 단순히역사적인관점에서뿐아니라이시대에개혁교회성도로산다는것이어떤의미인지말해줄것입니다. 개혁주의자는무엇이다를까요? 개혁교회교인이된다는것은무슨뜻입니까? 이문제가정말중요할까요? 간단한대답은 매우중요하다 가될거라고저는믿습니다. 그이유는개혁주의가우리를다른사람보다더낫게만들어주기때문이아니라내가누구인가, 나는왜여기있는가, 하나님이나에게무엇을원하시는가, 하나님은나를정말사랑하시는가, 하나님은내직업이나내가평소사는모습을어떻게보시는가등우리가가진중요한질문에선명하고강력한대답을개혁주의신학이제공하기때문입니다. 개혁교회그리스도인으로산다는것은우리가각각한명의기독교인으로살면서동시에한교회로사는여정가운데함께있다는것을깨닫는것입니다. 이머리말을쓰면서저는향후몇년간북미주개혁교회가걸어갈길이우리를어디로인도할지조심스럽게또기도하며그려봅니다. 우리신앙의고백, 비전및사명선언문, 다섯가지영역의 우리의소명 을비롯한 우리의여정 2020 으로불리는이지도가교회, 공동체, 제자도, 리더십, 정체성, 협력분야에서우리가바라는미래와목표를향하도록길잡이가될것입니다.* 이책자를북미주개혁교회의여정으로여러분을초대하는초청장, 혹은예비과정으로여겨주십시오. 개혁교회성도로산다는것은어느누구도홀로걷지않는다는뜻이기때문입니다. 스티븐팀머만스박사북미주개혁교회교단대표 2016년 2월 * 더자세한정보를원하시면 CRC 홈페이지를방문하시기바랍니다. (crcna.org/welcome)

목차 들어가는말... 6 개혁교회의특성...7 개혁교회의계보... 9 개혁주의의세가지접근방법...11 우리는무엇을믿는가? 교리주의자의관점...12 우리는어떻게일상에서하나님을경험하는가? 경건주의자의관점...19 우리는어떻게세상에복음을전하는가? 변혁주의자의관점...26 맺음말... 32

들어가는말 이책은 개혁교회교인이라는것은어떤의미인가? 라는질문에답하기위해서씌어졌다. 북미주개혁교회 (Christian Reformed Church in North America, CRC) 를포함한북미주의대부분의기독교인은이런질문을하는것을의아해하거나, 심지어는이런질문이가치가있느냐고반문할지모른다. 오늘날북미주기독교는신자의연합은강조하지만, 신자를구별하는것은탐탁치않게여기기때문이다. 물론기독교인이갖는공통적인부분에초점을맞추는것은당연하고바람직한일이다. CRC는다른기독교인과의연합보다는, 다른신자들과자신이어떤점에서다른지구별하는데종종많은시간과힘을쏟았기때문이다. 그러나예수그리스도는교회가하나되도록기도하셨으며 ( 요한 17:27), 바울도그리스도의몸이하나라는사실을매우중시한다. ( 고전 12:12, 엡 4:4-6). 바울의말한바 우리가다하나님의아들을믿는것과아는일에하나가되어온전한사람을이루어그리스도의장성한분량이충만한데까지이르리니 ( 엡 4:13) 라는위대한사명보다더훌륭한사명선언문과비전선언문이필요한교회가어디있겠는가? 그리스도인을연합은아무리강조해도지나침이없다. 게다가, 오늘날교회의대적은루터교인, 감리교인, 또는순복음교인등다른그리스도인이아니라모든신자를위협하는세속주의이다. 이에대해우리는같은믿음과삶으로맞서야한다. 이미 CRC는여러방법으로다른기독교인과손을맞잡아왔다. 지역교회는종종음식배급소나방과후학습프로그램을제공하는데다른교회와함께동역해왔으며, 교단내기관들은전세계적으로자주다른교회나종교단체들과함께일하고있다. 개혁교회의정체성을다루면서도이러한정황을잊지않아야할것이다. 6

개혁교회의특성 모든그리스도인은말할때 액센트 (accent) 가있다. 즉신학적인강조점을가지고말을한다. 실제로 액센트 가전혀없는그리스도인은존재하지않는다. 가령뉴올리언스, 핼리팩스, 브루클린, 그리고위니펙사람들에게어떤단어를말하게해본다고하자. 같은발음을낼수있을리가없다. 그것은그들이서로를싫어해서가아니라, 언어는그본질상지역에따라발전하기때문이다. 함께사는사람들은그들자신을표현하는특정한방법을발전시키며, 문화 는공동의경험, 의미, 그리고삶의방법등을포함한이러한특성들이쌓인것이다. 그리고사실이러한각공동체의개성은하나님의창조속에존재하는놀라운다양성의단면이기도하다. 마찬가지로그리스도인은함께일하고예배드리는동안각각특별하게말하는방법을발전시킨다. 따라서순전하고신학적으로중립적인기독교언어는존재하지않는다. 공통의믿음과삶의경험을공유한특정한사람들은성경을이해하고, 그들의믿음을표현하고, 하나님을경배하는그들만의독특한방법을개발하게된다. 물론이러한차이점이서로의마찰과소외를가져온다면그때는건전한차이점이결국죄악된분열로나타날것이다. 그러나어쩔수없이그리스도인들은언제나각각독특한신학적인액센트를가지고말하게된다. 실제로이러한현상은매우성경적이다. 고린도전서 12장에나타난몸으로서의교회의이미지는교회의단일성 ( 한몸 ) 과다양성 ( 손, 발, 눈 ) 을동시에강조한다. 이위대한본문의가르침은명확하다. 즉성경적으로건전한교회는깊은일체감과함께풍성한다양성을가지고있다는것이다. 사실심오한성경의가르침중하나는 하나와여럿 의진리이다. 삼위일체의하나님그자신도하나이면서셋이신것을보라. 그러므로개혁교회의신자또는다른그룹의기독교인이그자신의신학적특성을이해하고발전시키려는것은그자체가죄악된것이나분열적인것이아니다. 오히려이러한자기이해는몸중에서손이나발또는눈을강화시킴으로써세상을향해연합된몸전체를강화시킨다. 때때로사람들은일부소수의사람이자기식으로강조해서말한것을가지고개혁주의나엄밀한개혁주의로잘못소개하고, 또는개혁교회는전세계기독교회와는연관이별로없는것같이말하지만, 이는사실과다르다. 개혁주의의강조점은북미주개혁교회나특별한개혁교회의역사보다훨씬넓다. 개혁주의는헝가리, 한국, 인도네시아, 스코틀랜드, 그리고마다가스카르등전세계여러나라에서번성하고있으며, 개혁교회의신앙고백들중하나에불과한하이델베르크교리문답은전세계 7

30개의언어로번역되었다. 더욱이 CRC 자체도점점다양해지고있어서, 일요일에북미주의 CRC 교회는적어도 14개의다른언어로예배를드리고있다! 이뿐아니라, 개혁주의기독교는전세계의교회와더많은공통점을가지고있다. 개혁주의기독교는신약시대의교회로부터시작된더폭넓은기독교정통주의에단단히뿌리를박고있다. 개혁주의신자들은모든다른신자들과함께천지를창조하신삼위하나님과, 그중제 2위께서나사렛예수로성육신하셨음과, 제 3 위께서성령으로교회에내주하심을믿는신앙을공유한다. 개혁교회신자들은모든시대와모든장소의그리스도인들과함께, 만물을예수그리스도안에서하나되게하시려는하나님의구원의목적과이복음을선포하는교회의사명, 그리고영광가운데재림하실그리스도께서새하늘과새땅으로이끄실것을인정한다. 개혁교회신자들은온세계의교회와함께사도신경으로그들의동일한신앙을고백한다. 이책은개혁주의전통의특정한강조점일부를자세히설명하겠지만, 많은인종, 교단, 및세대를초월하여접근할수있는방법으로하려고한다. 이러한포괄적인개혁주의관점의표현은바람직할뿐만아니라필수적이기때문이다. 이런개혁주의관점은개혁교회가연합하고그사명을이루도록지속적으로도와줄것이다. 8

개혁주의의계보 개혁주의전통을설명하는하나의방법은폭넓은교회의계보에서개혁교회의위치를 찾는것이다. 아래의간단한표는수세기동안기독교회가어떻게발전해왔는가를 보여준다. 주요기독교교회 1~11세기 기독교교회 11세기 서방가톨릭 동방정교회 16세기 개신교 로마가톨릭 동방정교회 비고 : 아래에서왼쪽에가까울수록로마가톨릭으로부터의보다철저한분립을 보여준다. 개신교교회 16세기 재세례파 개혁주의 루터교 성공회 17세기 퀘이커 청교도 18세기 감리교 19세기 자유교회 20세기 순복음 교회는서방교회 ( 로마가톨릭 ) 가동방교회 ( 정교회 ) 로부터분리된 11 세기까지는 연합되어있었다. 16 세기에는새로운성령의바람이로마가톨릭교회에불어 개신교의종교개혁이이루어졌으며, 신자들은우리가믿음을통하여은혜로만구원을 얻는다성경의핵심메시지를다시새롭게발견하게되었다. 개신교종교개혁시기에 다시네개의주요줄기인재세례파, 개혁주의, 루터교, 그리고성공회가생겨나게 되었다. 이네개의줄기가왼편에서오른편으로배치된위치와순서는중요한의미를 가진다. 즉왼편으로갈수록로마가톨릭과의단절이보다철저하게이루어진것을 보여준다. 예배의형식과관련해서는비교적형식을걷어낸교파 ( 왼편 ) 부터좀더 형식을따르는교파 ( 오른편 ) 순으로되어있으며, 성례에대해서는성례가예배에서 덜중요한교회로부터더중심적인교회의순이다. 교회정치와관련해서는보다덜 계급적인교파로부터좀더계급적인교파로배치됨을알수있다. 유럽에서시작된이 교파중에서개혁주의의관점은이들의가운데쯤어딘가위치한다. 그런데개혁교회성도들은북미주개신교의계보에서그자신의위치를확인할때, CRC 의개혁주의의관점도오늘날의자유주의와근본주의의중간지점에있다고생각하려는 유혹을받는다. 어쨌든개혁주의기독교인은초자연주의면에서는과감하게근본주의와 그믿음을함께하는동시에, 기독교신앙의문화참여면에서는자유주의와보조를 같이하지않는가. 9

그러나개혁주의전통을계승한 CRC는양극화된북미교회의상황에잘어울리지않는다. 대부분의개혁교회성도들은자신이자유주의자로불리기원치않는다. 자유주의는성경의영감과권위에대한견해가부적절하고, 반초자연주의, 개인의죄나예수안에서구원받기위한회개와믿음의필요성을덜강조하기때문이다. 한편, 개혁교회성도는근본주의자로간주되는것도사양한다. 근본주의는반지성주의, 창조교리의풍성함을놓치고과학과학문에의심, 문화에대한참여부족, 지금이세상보다앞으로올세상에서의그리스도의통치강조, 하나님나라는미래에이루어진다고보는세대주의적인역사이해경향을갖기때문이다. 전통적으로개혁주의의관점은자유주의나근본주의와도완전히구별되는제 3의입장을취하며, 그자신을북미의상화에서이해하지않는다. 개혁교회는자유주의자냐근본주의자냐는논쟁에서어느진영에속하기보다는스스로를 고백교회 로생각한다. 즉자기정체성을찾을떄, 칼빈 (John Calvin) 및종교개혁자그리고어거스틴까지거슬러올라가는신학전통을따라역사적으로자리를매긴다. 북미계보에서개혁교회의줄기를찾는데도움이되는하나의방법은복음주의와의관계를살피는것이다. 그런데복음주의 (evangelical) 라는말은사람마다다른뜻으로이해한다. 북미에 800만이있는복음주의적루터교인이이말을하면그들은정통적이고그리스도중심의신학을의미한다. 그러므로그들에게는주류에속한역사적개신교파이면서복음주의자가되는것이가능하며, 이둘사이에아무런긴장을느끼지않는다. 또다른사람들은복음주의와근본주의두단어를동의어처럼사용하고있는데, 실은전혀다른말이다. 복음주의란말은그들자신을근본주의와구별하려는사람들이가장자주사용하는데, 종종개혁교회신자들도그들자신을근본주의와구별하려는목적으로이를사용하고있다. 그런데복음주의자들은종종 복음주의 와 개혁주의 사이에많이중복되는부분을본다. 자신을복음주의자라고부르는사람들중에는풀러신학교, 고든콘웰신학교, 휘튼대학교, 크리스채니티투데이, 기독대학생회같은기관들과존스토트, J. I. 패커, 척콜슨등이있다. 이들은자신들이교리나소속이개혁교회와같지는않지만, 자신들이가르치는내용의상당부분은신학적으로개혁주의적이라고여긴다. 이와마찬가지로많은개혁주의의사람들도긍정적으로 ( 그리고마땅히 ) 자신을복음주의자라고부르고있다. 10

개혁주의에대한세가지접근방법 개혁주의전통을관찰한사람들은북미의문화적환경에서번성한개혁주의가지닌세가지의주된 강조점 또는 정신 을언급해왔다. 그첫번째강조점또는정신은교리주의자의정신이다. 이관점에서보면개혁주의는주로성경에서가르치고교회의고백에반영된, 기독교의가르침과밀접한관련이있다. 그리고교리주의자는 우리는무엇을믿는가? 를질문하며, 개혁주의신학자로서개혁주의교리를자세히요약한 조직신학 의저자인루이스벌코프 (Louis Berkhof) 에게감사한다. 두번째는경건주의자의정신이다. 여기에서개혁주의란신자의삶이며하나님과갖는개인적인관계를맺는것이다. 경건주의자는 매일우리의믿음의여정가운데서어떻게하나님을체험하는가? 묻는다. 이들은 1834년신학적, 영적활력을잃어버린네덜란드국가교회로부터분리 (Afscheiding) 를주도한헨드릭드칵 (Hendrik de Cock) 목사를높이평가한다. 세번째는변혁주의자의정신이다. 이관점에서보면개혁주의는기독교와문화의관계, 기독교세계관, 그리고문화를변혁시키는그리스도를뜻한다. 변혁주의자들은 어떻게복음을세상과연결시킬까? 를물으며, 목회자, 학자, 그리고네델란드의수상으로서기독교문화발전을강조하고북미 CRC에직접적인영향을끼친 1880 년대의애통운동 (Doleantie movement) 을주도한아브라함카이퍼 (Abraham Kuyper) 를특별히인정한다. 물론이세가지강조점또는정신은서로겹치는부분이있다. 따라서이들사이를분명하고성급하게구분할수는없다. 그러나이들은그역사적으로개념적으로서로분명히다른세개의접근방법을대표하며, 앞으로다룰개혁주의의특성을요약한 16 가지핵심용어의근거가된다. 11

우리는무엇을믿는가? ( 교리주의자의강조점 ) 1. 성경 ( 딤후 3:16) 개혁주의신자들은성경을매우중요시한다. 그들은성경이영감되었으며, 무오하고, 권위있는하나님의말씀으로믿는다. 아래의두성경구절은성경의본질과권위를보여준다. 모든성경은하나님의감동으로된것으로교훈과책망과바르게함과의로교육하기에유익하니, 이는하나님의사람으로온전케하며, 모든선한일을행하기에온전케하려함이니라. ( 딤후 3:16-27) 먼저알것은성경의모든예언은사사로이풀것이아니니, 예언은언제든지사람의뜻으로낸것이아니요, 오직성령의감동하심을입은사람들이하나님께받아말한것임이니라. ( 벧후 1:20-21) 영감된 (inspired), 무오한 (infallible), 권위있는 (authoritative) 이세단어는개혁주의신자들이성경에대한견해를설명할때자주사용하는용어다. 영감되었다 는것은성경의근원을염두에둔표현이다. 즉성령에의하여인간저자를통해서하나님자신이말씀하신다는것이다. 무오하다 는것은성경이참되며믿음과실천에있어서절대틀림이없어서, 그가르치는모든것을신뢰할수있다는것이다. 권위가있다 는말은신자의삶에대한하나님말씀의요구를가리킨다. 신자들은하나님말씀 아래 에살며이에순종해야한다. 종교개혁시기에개혁주의신자들은성경, 전통 ( 교회의가르침 ), 그리고공식적인교회의선언이모두동일하게권위가있다고주장하는로마가톨릭으로부터그들자신을구별하여오직성경으로 (Sola Scriptura) 를주장했다. 로마교회의주장에대하여종교개혁자들은성경만이믿음과삶에있어서우리에게권위를갖는다고응답했던것이다. 오늘날성경의권위를높이는이러한견해에가장큰위협이되는것은교회의가르침을성경의권위만큼높이자는주장이아니다. 오히려권위를끌어내려성경이전혀하나님의말씀이아니며, 역사적으로정확하지못하고, 부활같은것은신화에불과하므로성경은우리삶에권위를가질수없다고단언하는주장이다. 이에대하여신자들은설령현대의 계몽된 사람들은어리석다고생각하더라도, 자신들은성경이온우주의하나님께서그의형상을입은인간에게말씀하시는수단이라고믿는다고대답한다. 그리스도인들은바로이성경이하나님의말씀임을믿는다. 12

또다른하나의위협은 하나님께서내게직접말씀하셨다 다는계시관이다. 많은신자들이하나님께서자신을그들에게개인적으로, 내적으로, 그리고특별히계시하셨다고간증한다. 그러나개혁주의신자들은성령의역사를충분히인정하지만, 동시에성령은하나님의말씀과함께일하신다고주장한다. 전칼빈신학교헨리스톱 (Henry Stob) 이 성령은언제나성경의등을타고다닌다 라고명확히말했듯이, 또버나드끌레보 (Bernard of Clairvaux) 가 성경은성령의곳간이다 라고했듯이말이다. 마지막으로, 성경의메시지를놓쳐서는안된다. 우리들은때때로성경의본질과권위에대한논쟁에너무빠져들어서성경자체의긍정적인메시지를간과할수있다. 무엇보다성경은풀어야할문제들을모아놓은것이아니다. 성경은세상을구원하시는하나님의극적인이야기다. 이이야기의주인공은예수그리스도이며, 이이야기의절정은그의죽음과부활이다. 그리고이것이바로성경의핵심은 구원의계시 에있다는말의본뜻이다. 2. 창조 - 타락 - 구원 ( 골 1:15-20) 개혁주의가성경과그메시지를정리하고또한역사를이해하는기본적인틀이창조- 타락-구원이다. 즉하나님이세상을창조하셨으며, 세상은죄를지었고, 하나님께서는그리스도의공로를통하여세상을구원하셨고또한구원하고계신데, 이구원은하나님이새하늘과새땅을창조하시는날에완성된다는내용이다. 목사와장로들은청소년들이입교식으로자기믿음의고백을하러나올때기뻐한다. 입교준비면접에선대개 그리스도인이된다는것이무슨뜻인가? 라는질문을하게된다. 이때목사와장로는하나님의아들이신예수그리스도, 그리고우리에게영원한생명을주는그의죽음과부활에대해명확히언급하는대답을좋아한다. 개혁교회목사와장로는 그리스도인은하나님이처음에모든것을창조하셨다는것을믿고, 그후에세상이죄에빠지게되었고, 그다음에... 라고대답하면더욱기뻐한다. 이와같이창조-타락-구원은개혁주의사람들이성경의내용을설명하는방식이며, 역사와성경이야기의줄거리다. 창조교리의중요성에관해서는후에다시언급할것이다. 그러나여기에서우리는인간이하나님의형상을지닌존재라는성경가르침의중요성은꼭언급해야겠다. 하나님이가라사대 우리의형상을따라우리의모양대로우리가사람을만들고그로바다의고기와공중의새와육축과온땅과땅에기는모든것을다스리게하자 하시고하나님이자기형상, 곧하나님의형상대로사람을창조하시되남자와여자를창조하시니라. ( 창 1:26-27) 13

인간이하나님의형상을따라지음받았다는성경의가르침은우리자신과하나님을아는데에있어서핵심적인내용이다. 인간은하나님이주신대로모든것을다스리고 (26절) 서로사랑하는교제속에살라는명령을행할때하나님의모습을나타낸다. 칼빈이그의 기독교강요 서두에서말한것처럼인간은하나님에대하여더알게될수록자신에대하여더알게되며, 그들자신에대하여더알게될수록하나님에대하여더알게된다. 이것은인간이실제로하나님의형상을지녔기때문이다. 모든인간이하나님의형상을지녔다는진리는낙태, 성, 결혼, 학대, 사형, 전쟁, 인종, 그리고장애인등을포함하여교회가취하는윤리적입장거의모두에적용된다. 실제로하나님의형상에따라인류가창조되었다는창조교리보다교회의윤리적진술에더큰영향을끼치는성경교리는많지않다. 우리는 신묘막측하게지음을받았기 때문이다.( 시 139:14) 3. 은혜 ( 엡 2:8-10) 은혜는자격이없는사람들을향한하나님의호의를말한다. 은혜는그것을얻을만한어떤일도할수없고오직선물로서만받을수있는사람들에게무조건적이며무상으로주어지는하나님의사랑이다. 은혜는탕자의비유에서처럼아들이결국무엇을했기때문이아니라단지아버지가그의아들을무조건적으로사랑했기때문에, 아버지가잃어버린아들을환영하고받아들이는아버지의사랑이다. 은혜는우리가행하는그어떤것도하나님으로하여금우리를보다더사랑하도록만들수없다는놀라운진리이다. 하나님은우리를사랑하기때문에우리를사랑하신다. 하나님은사랑이풍성하시기때문에우리를사랑하신다. 역사적으로, 개혁주의자들은은혜에관하여말할때그것이인간의성취에의한것이아니라얼마나하나님의선물인지를강조해왔다. 이는실로바울이말한것과같다. 너희가그은혜를인하여믿음으로구원을얻었나니, 이것이너희에게서난것이아니요, 하나님의선물이라. 행위에서난것이아니니, 이는누구든지자랑하지못하게함이니라. 우리는그의만드신바라. 그리스도예수안에서선한일을위하여지으심을받은자니, 이일은하나님이전에예비하사우리로그가운데서행하게하려하심이니라. ( 엡 2:8-10) 칼빈주의 5대강령 은하나님은혜의성질을철저히강조하는개혁주의의교리를가리킨다. 이는종종각단어의앞문자를따서 TULIP ( 완전부패, 무조건적선택, 제한된속죄, 불가항력적인은혜, 성도의견인 ) 으로요약되곤한다. 그런데이 TULIP 는종종인간의실패에초점을맞춘다고오해받는다. 그러나사실그핵심적인의미는하나님의은혜로우심이며, 모든성경중에서가장풍성한교훈들이그바탕에깔려있다. 14

전적타락 (Total Depravity) : 모든인간과인간존재의모든부분은죄로부패했기때문에, 인간은하나님의은혜가아니고서는무기력하고소망이없어졌다. 바울은 너희의허물과죄로죽었 ( 엡 2:1) 다고말한다. 타락한상태에서의인간은단순히약하고, 병들고, 또는불리한입장에처한것만이아니다. 인간은죽었고, 아무것도할수없고, 믿음을가질수도없고, 하나님의도움을얻지못할상태가된것이다. 무조건적은혜 (Unconditional Grace) : 하나님은그의긍휼가운데출생하기도전에, 그리고세상이창조되기도전에신자들을선택하여사랑가운데그자신에게로부르셨다. 곧창세전에그리스도안에서우리를택하사우리로사랑안에서그앞에거룩하고흠이없게하시려고그기쁘신뜻대로우리를예정하사예수그리스도로말미암아자기의아들들이되게하셨으니 ( 엡 1:4-5). 누가하나님을믿을지미리아는지식에의해서가아니라 그기쁘신뜻대로 그의자녀들을선택하셨다. 제한속죄 (Limited Atonement) : 하나님의구원하시는은혜는모든사람을위한것이아니라특정하여, 하나님이영원전부터선택한사람에게만주어진다. 하나님이미리아신자들로또한그아들의형상을본받게하기위하여미리정하셨으니, 이는그로많은형제중에서맏아들이되게하려하심이니라. 또미리정하신그들을또한부르시고, 부르신그들을또한의롭다하시고, 의롭다하신그들을또한영화롭게하셨느니라. ( 롬 8:29-30) 불가항력적은혜 (Irresistible Grace) : 구원에있어서인간의결정이아닌하나님의은혜가결정적인요소이다. 신자가하나님을선택하는것이아니라, 하나님이신자를선택하는것이다. 예수께서는 물과성령으로나지아니하면하나님나라에들어갈수없다 고하셨고, ( 요 3:5) 또한 아버지께서이끌지아니하시면아무라도내게올수없으니 라고말씀하셨다. ( 요 6:44) 물론믿음은인간의행위이며결정이다. 그러나심지어이믿음까지도하나님의선물인것이다. 성도의견인 (Perseverance of Saints) : 하나님은그의능력으로신자를그의손에안전하게붙드시며, 누구라도또는어느것도신자를자신으로부터떼어내지못하게하신다. 예수께서는다음과같이말씀하셨다. 내양은내음성을들으며, 나는저희를알며, 저희는나를따르느니라. 내가저희에게영생을주노니, 영원히멸망치아니할터이요, 또저희를내손에서빼앗을자가없느니라. ( 요 10:27-28) 신자들은하나님의손에안전하게붙들려있다. 신자가하나님을붙잡고있는것이아니라, 하나님이신자들을붙잡고계시다. 이사실은신자의영원한안전함, 즉성도의견인이라고불려져왔다. 바울이로마서 8장마지막부분에서말했듯이 15

누가우리를그리스도의사랑에서끊으리요?... 내가확신하노니사망이나생명이나천사들이나권세자들이나현재일이나장래일이나능력이나높음이나깊음이나다른아무피조물이라도우리를우리주그리스도예수안에있는하나님의사랑에서끊을수없으리라. (35-39절) 칼빈주의자들은그들의구원이얼마나철저하게하나님이하시는일인가를깨닫고는말을잃는다. 구원은처음부터끝까지하나님의선물과하나님의은혜로서, 찬송가의가사대로우리는그저 빈손들고앞에가십자가를붙드는 것이다. 4. 언약 ( 렘 31:31-34) 언약은하나님이그의백성들과갖는관계를설명하는가장풍성한성경적개념중의하나이다. 언약이란약속과책임을반드시동반하는양편사이에맺은공동의협약이다. 이런의미에서성경, 특별히구약성경이거듭해서하나님을그의백성을향한약속과책임, 언약에묶어두고있는것은중요하다. 하나님은어느누구에게어떤것도약속하실필요가없지만, 거듭해서노아, 아브라함, 모세, 그리고다윗에게그들을사랑하고그들과함께있겠다고약속하셨다. 성경전체는하나님께서사람들과맺는위대한언약에연결되어있다. 더욱이성경은이동일한은혜언약을중심으로하나로묶여있다. 다른교회에서보다개혁교회에서구약설교를더많이듣게되는이유중하나는개혁주의설교자는구약이신약을거스른다고보지않고, 구약과신약이동일한은혜언약을계시한다고보기때문이다. 뱀의머리를부술것이라는아담과하와에대한하나님의약속은요한계시록 22 장에서보여주신새예루살렘의약속에까지이어진다. 하나님께서약속과헌신으로써그자신을그의백성에게묶어놓는언약의개념은오늘날하나님의구원사역에대한이해를풍성케한다. 예배를통해서하나님은우리에게그의언약을새롭게하시며, 우리는하나님께대한언약의맹세를새롭게한다. 설교는하나님의언약의약속들을선포하고베푼다. 성찬은새언약의표식이다. 세례에서하나님은우리의자녀들에게신실하실것을약속하신다. 교우들은하나님과서로에게약속을한다. 이런약속들은우리가그리스도의몸으로여기는교회즉성례적공동체와의깊은헌신의관계를만든다. 누가교회에참여한다면, 그는그저자기이름을한단체의회원명부에올리는것이아니라하나님과다른신자들과의언약관계에들어가는것이므로교회회원의자격은매우중요하다. 이렇게교회를언약의관점에서이해할때, 한교회를떠나다른교회로가는것은교회차원에서맺은풍성한언약적연결의고리와헌신에서떨어져나가는것이므로매우중대한일이다. 16

또한언약은현대개인주의문화속에있는교회를위해서도중요하고전략적인강조점이된다. 사회가필사적으로시대의도덕과특성이어떻게변했는지알아내려고애쓸때, 신자들은이미약속을하고약속을지키는일의핵심적인역할을이해하고있기때문이다. 우리사회는언약적공동체를필요로하고있다. 따라서오늘날의교회는하나님과교회에대한우리의이해속에서언약에대해강조할필요가있다. 5. 일반은총 ( 마 5:43-48) 하나님의구원의은혜와는달리하나님의일반은총 (common grace) 은인류전체에게보편적으로미치는하나님의호의적인태도를가리킨다. 그리고교회는세상에서일반은총에대한세가지분명한증거를발견하게된다. 첫째, 하나님은신자들은물론불신자들에게도자연적인은사를주셨다. 훌륭한피아니스트, 변호사또는과학자가되기위하여그리스도인이될필요는없다. 둘째, 하나님은모든사람에대하여죄를억제하고계시다. 죄때문에, 인간은아주선하지못하다. 그러나또한일반은총덕분에, 그렇게까지악하지도않다. 이것이바로어떤때는불신자가신자보다도더낫게행동하는것처럼보이는이유이다. 하나님형상을가진어떤사람에도인내, 용기, 동정심등의미덕의영향을완전히상실하지는않았다. 셋째, 하나님은불신자로하여금사회적으로유익이되는긍정적행동을하도록하신다. 하나님은인간의사회가질서있게기능하도록기본적인사회정의에대한의식을보존하신다. 일반은총은죄와악으로상처입고왜곡된사회가완전히해체되는것을방지한다. 일반은총의가르침은세상에서신자들이어떻게살고봉사해야하는가에대해많은의미를준다. 하나님의일반은총은신자들이교회안의신자들을향해서뿐만이아니라세상에서와모든사람을향하여실천해야하는은혜의모형이다. 일반은총은신자들로하여금세상에서불신자들과함께살고공동의목적을추구할때그들과긍정적인접촉점을발전시키도록격려한다. 기독교인은자신을다른사람들로부터구별하는것뿐만아니라, 사람들과연합하는것에도관심을기울여야한다. 일반은총은그리스도인이불신자가만든영화나소설, 또는예술작품들을하나님의좋은선물로누리고, 때로는초월의세계또는은혜에대한암시로까지보면서즐길수있는이유이다. 일반은총은신자들로하여금아브라함카이퍼가 대립관계 라고불렀던이세대의갈등이신자와불신자사이가아니라, 하나님과사탄사이에있는것임을상기시켜준다. 이싸움은두그룹의사람들사이에있는것이아니라, 모든사람안과사회속에거하며영향을끼치는두영적권세사이에있는것이다. 일반은총의가르침은교회로하여금하나님의목적과일치하는다양한사역을펼쳐갈것을요구한다. 집사의음식배급사역, 원목의병원사역, 목회자의결혼상담등은세상을구하는하나님의사명의일부이며, 심지어사역의수혜자들이신자가아니어도 17

좋고앞으로신자가되지않을지라도상관이없다. 그리스도인의간절한소망은세상의모든사람들이예수그리스도를섬기는것이지만, 교회는이러한하나님의큰사명아래다양한상황과다양한목적을가지고사역을펼친다. 그리고교회는한사역을다른사역의가치아래에두지않는다. 하나님은다양한일들을통하여영광을받으시며, 이러한모든사역들은세상을구원하려는하나님의전체적인사명안에서그자체로서고귀함과목적을갖는다. 18

우리는어떻게일상에서하나님을경험하는가? ( 경건주의자의강조점 ) 이쯤에서개혁주의에관한교리주의자와경건주의자, 그리고변혁주의자로서의세가지접근방법이서로중복된다는사실을다시한번짚고넘어가는것이좋겠다. 즉신자들은그들이무엇을믿는가, 어떻게매일일상에서하나님을경험하는가, 그리고어떻게세상에복음을전하는가하는세가지를분리해서는안된다. 게다가이세가지접근방법은 CRC 뿐만이아니라보다넓은교회안에도있는서로다른강조점들을포함하고있다. 1. 예수그리스도와의개인적인관계 ( 롬 8:38-39) 개혁주의성도가임종할때, 목회자는그들로하여금그들신앙의핵심을상기시키기위하여종종하이델베르그교리문답의첫번째문답, 즉 사나죽으나당신의단하나의위로는무엇입니까? 라는질문과 나는나의것이아니고, 사나죽으나몸과영혼이모두나의신실하신구주예수그리스도의것입니다. 라는답변을사용한다. 이는바울이로마서 8장에서말한바와같이우리믿음의핵심은예수그리스도와의인격적인관계이기때문이다. 내가확신하노니사망이나생명이나천사들이나권세자들이나현재일이나장래일이나능력이나높음이나깊음이나다른아무피조물이라도우리를우리주그리스도예수안에있는하나님의사랑에서끊을수없으리라. (35-39절) 종종개혁주의전통은 머리, 즉바른교리를아는것을너무많이강조하고 가슴, 즉그리스도와의개인적인관계를충분히강조하지않는다는오해를받아왔다. 그러나 CRC가가장많이사용하고가장사랑을받는신앙고백인하이델베르그교리문답은사람이예수그리스도와갖는인격적인관계에대한언급으로가득차있으며, 매우목회적이고개인적인믿음의진술이다. 그러나교리문답을변호하는것보다더욱중요한것은기독교신앙의핵심은하나님께서그리스도를통하여죄인이하나님과바른관계를맺도록회복시키는이야기라는점이다. 그런데모든기독교인이나신앙의전통이그리스도와의관계에대하여이와같이개방해서자유롭게언급하고있지는않다. 사실앞에서잠깐언급했듯이, CRC는모교회인네델란드개혁주의교회는신학적으로는자유주의적이되고이런 가슴에관한언급 을주저하던국가교회로부터독립하면서시작하였다. 오늘날많은교회들도예수그리스도와개인적으로만나도록사람들을초청하는것을꺼린다. 이에대해개혁주의그리스도인들은그리스도의사역을신자와예수그리스도가개인적인 19

관계를갖는것보다더크고포괄적으로보지만, 그렇다고그리스도와의개인적인연합그이하로보지도않는다. 개혁주의신자들은그리스도와의관계만으로한정하여신자의삶의폭을지나치게좁히는미국복음주의의경향에우려한다. 신자의삶은내적인사랑, 즉그리스도에대하여그리고그를향하여갖는나의감정이상의것이기때문이다. 신자의내적상태는그리스도인의순종에대한최선의평가기준이될수도있지만꼭그렇지않을수도있는것이다. 특히내적행복과자기만족을추구하며치유를중시하는풍조속에서, 개혁주의신자는 예수그리스도에대한개인적인관계 라는말이, 동일하게중요하며동시에더포괄적으로그리스도인의삶을이해하고실천하려는다른노력들까지덮어버릴까염려한다. 2. 성령 ( 롬 8:1-17) 성령은삼위하나님의세인격중하나이시다. 성경을믿는신자는이러한하나님의세인격모두의사역을적절하고균형있게받아들인다. 더욱이신자는창조하신성부의사역, 구속하신성자의사역, 성화시키는성령의사역등삼위하나님각자의사역을강조할뿐아니라, 삼위하나님의연합과교제, 그리고성경이하나님을아버지, 아들및성령의거룩한공동체로계시하시는방식을또한강조한다. 즉하나님자신의삶과삼위의교제안에서신자들은, 창조와구원의목적인, 참교제와자기를내어주는사랑의모범을발견하게된다. 이삼위의교제안에서성령은하나님의사람과교회의생활및증거를거룩하게하시는분이다. 성령의사역은포괄적이다, 성령은영적인생명을주고, 그리스도를닮도록신자를새롭게하며, 신자에게성령의열매, 즉사랑과희락과화평과오래참음과자비와양선과충성과온유와절제등을주시며, 교회의사역을위해은사를내리신다. 칼빈과하이델베르그교리문답은모두성령과관련된풍성하고도생생한신학을제공한다. ( 어떤 19세기의신학자는칼빈을성령의신학자 라고불렀다 ) 개혁주의의고백은특별히다음과같은성령의사역들을강조한다. 성령은신자에게구원을얻는믿음과영적인새생명을주신다. 성령은신자에게영생을확신시키신다. 성령은신자가그리스도를닮도록새롭게하신다. ( 성화의사역 ) ( 개혁주의그리스도인들에게중요한요소인 ) 하나님의말씀과성령으로그리스도는신자를교회로모으신다. 그리고성령은교회를세우신다. 20

성령은성례가운데활발히임하셔서, 우리를그리스도의살과피에연합시키고, 우리의죄를그리스도의피로씻으시고, 세례와성찬중그리스도께서실제로임재하게하신다. 실로신자의예배는오직성령께서교회안에서살아역사하셔야만가능하다. 너무나자주사람들은성령을어떤특별한경건또는특별하고특이한성령의은사 ( 신유, 방언, 예언등 ) 에만연관시키려한다. 그러나성령에관한앞의가르침은성령의사역이포괄적이라는사실, 즉신자의삶, 교회의사역, 그리고하나님의구원계획등모든방면을포함하고있음을명확하게보여준다. 여기서신자의삶에서갖는기도의역할에대해언급하는것이중요하겠다. 하이델베르그교리문답에의하면, 기도는감사하는신자의삶에서가장중요한부분이다. 신자는감사를표현하기위해서, 그리고은혜의선물과성령을구하기위하여기도한다. ( 문답 116) 그런데성령은신자의기도의주체이며또한대상이다. 성령은신자가기도를하도록힘을주시며, 또한성령은기도하는사람이받는선물이기때문이다. 성령에대한풍성하고생생한이해는풍성하고생생한기도에대한이해와실천과함께온다. 마지막으로, 성령과의풍성하고생생한만남은신자의예배와절대구분될수없다. 하나님과그의백성들이만나는예배는, 처음부터끝까지, 성령에의하여가능하기때문이다. 성령은하나님을풍성히경험하는성례및설교중에실제로임하시는그리스도에대한개혁주의의이해에서중심적인위치를차지한다. 예배의갱신은어떤것이든성령의사역이다. 3. 감사 ( 골 3:15-17) 신자의삶에서매우중요한질문은 무엇이신자의동기인가? 그리스도인의삶에서그가모든것을행하게하는근본적인이유는무엇인가? 등이다. 이에대한성경의답이자개혁주의의강조점은, 죄책감, 공포, 율법에대한책임이아니라, 감사이다. 그리스도인의모든삶은 감사합니다! 라는한가지반응으로부터나온다. 골로새서 3장에서그리스도안에있는신자의새로운삶을설명해나가면서바울은감사를세번이나언급하고있다 : 그리스도의평강이너희마음을주장하게하라. 평강을위하여너희가한몸으로부르심을받았나니, 또한너희는감사하는자가되라. 그리스도의말씀이너희속에풍성히거하여모든지혜로피차가르치며권면하고시와찬미와신령한노래를부르며, 마음에감사함으로하나님을찬양하고, 또무엇을하든지말에나일에나다주예수의이름으로하고, 그를힘입어하나님아버지께감사하라. ( 골 3:15-17) 21

그런데모든신자의태도와행동의동기로서감사를강조하는신자들이, 해야할것과하지말것에대해외형적인일치를주장하는율법주의에유혹될수있으니이상한일이다. 율법주의는신자를그리스도로부터단절시키기때문이다. 율법주의는사람으로하여금자신의종교생활이하나님에게가아니라다른사람에게어떻게보이는가에골몰하게한다. 율법주의적정신은감사하는마음, 감사의심정과는거리가멀다이러한율법주의는종종 CRC의경건주의를오염시켜왔으며, 이는왜곡이자실패며, 돌이킬죄며할죄이자성경의핵심가르침을거스르는일임을인정해야한다. 모든순종은감사의마음에서흘러나오기때문이다. 하이델베르그교리문답의가장중요한특징중하나는십계명문답이있는자리다. 교리문답의세부분, 즉우리의죄 (Guilt), 하나님의은혜 (Grace), 우리의감사 (Gratitude) 중에서십계명은감사의부분에배치되었다. 신자는그들의죄책을없애거나구원을얻기위해서하나님께순종하는것이아니다. 하나님께서이미그들의죄책을없애고값없이구원의선물을주셨기때문에순종한다. 순종은구원을얻는길이아니라구원의선물에대하여신자가감사를표현하는방식이다. 순종과감사를연결시키는것은순종이덜중요하다거나, 그리스도인은특별히감사하게느낄때에만순종해야한다는뜻이아니다. 의무, 훈련, 소명, 그리고책임은여전히그리스도인의경건을보여주는중요한표식이다. 그러나죄책, 두려움, 그리고윤리주의는신자의삶에동기를부여하기에는한계가있다. 그러므로모든순종은결국감사의깊은우물즉, 감사하는마음으로부터흘러나와야만하는것이다. 4. 교회 ( 에베소서 4:1-6) 개혁주의사람들이신자의삶을말할때, 아마그들은교회에관하여말하기를시작할것이다. 개혁주의신자들은그리스도에게속한다는말은그리스도에게속한사람들에게속하는것임을강하게주장한다. 많은신자들은그리스도의몸인교회와아무연관을갖지않아도그리스도인이될수있다는잘못된생각을가지고있다. 많은북미기독교인들이가지고있는어떤경향은신자의삶의지경을그리스도와의개인적인관계, 그리고내적애정과감정만으로부당하게좁히는것이다. 이러한편협한초점은지나치게자기지향적이고주관적이며, 그리고흔히교회와연관이없게되고만다. 예수그리스도와의개인적인관계와성령의내적임재가신자의경험에서중요한부분이기는하지만, 그리스도및성령과의관계는신자들의언약공동체인교회안에서, 즉하나님께서모으셨고또지금도모으고계신그의자녀들안에서구체화된다. 22

그리스도의몸인교회는하나님의위대한선교계획중에서전략적인위치를차지한다. 교회는결코그자체를위해서나그자체로서존재하는것이아니라, 세상에복음을선포하고사람들을믿음과훈련으로초청하기위하여존재한다. 베드로는교회의정체성을그목적과명확하게연결시킨다. 오직너희는택하신족속이요, 왕같은제사장들이요, 거룩한나라요, 그의소유된백성이니, 이는너희를어두운데서불러내어그의기이한빛에들어가게하신자의아름다운덕을선전하게하려하심이라. ( 벧전 2:9) 교회가그자신의보전이상의것을위하여살며하나님의사명에믿음안에서순종으로그자신을드릴때, 그들은하나님의축복을경험하게된다. 누구든지자기의목숨을구원코자하면잃을것이요, 누구든지나를위하여제목숨을잃으면찾으리라 ( 마 16:25) 는말씀은개인은물론교회에게도적용된다. 그리스도를위하여자신을버리고하나님의선교목적에헌신하는교회는결국그자신의생명을발견하게될것이다. 또한교회를통해신자들이모든역사와민족가운데전세계의교회와유기적으로연결됨을이해하는것도중요하다. 그리스도안에있다는것은서로가공동체로서인종적으로다양한하나님의백성과화해했다는말이다. 정의와화해의사역은교회가임의로고르는선택사항이아니라, 하나님의새로운공동체인교회의근본적인표식이다. 그는우리의화평이신지라. 둘로하나를만드사중간에막힌담을허시고원수된것, 곧의문에속한계명의율법을자기육체로폐하셨으니, 이는이둘로자기의안에서한새사람을지어화평하게하시고, 또십자가로이둘을한몸으로하나님과화목하게하려하심이라. 원수된것을십자가로소멸하시고, 또오셔서먼데있는너희에게평안을전하셨으니, 이는저로말미암아우리둘이한성령안에서아버지께나아감을얻게하려하심이라. ( 엡 2:14-18) 오늘날북미의그리스도인은세계교회속에서정체성을찾는것의중요성을간과하곤한다. 역사가운데의교회나전세계의교회에신경을쓸필요가무엇인가? 라고말이다. 그러나하나님의교회는 1980년대남가주또는 19세기의미시간주그랜드래피즈에서발명된것이아니다. 각교회는그자체가모든시대와모든장소의교회들과밀접히연결되어있음을상기해야한다. 우리시대의극단적인개인주의에대항하여기독교인들에게더필요한해결책은개인적성화를내적이고개인적인것으로여기는것을줄이고, 그대신모든세계그리고모든역사속에서신자들이가졌던교회공통적인순종과관례에자신을더많이연결시키는일이다. 이러한세계교회와의연대와전통에대한인정이교회안에서의변화와혁신을금한다는말은아니다. 중요한개혁주의원리는 개혁주의교회는언제나개혁해야한다 는것이다. 종교개혁그자체도교회를철저하게개혁하고새롭게하는 23

것이었으므로, 교회는언제나개혁하고새로워지며, 죽고부활한다. 가지가포도나무에 붙어있듯이, 그리스도에게연결되어살아있는유기체인교회는말그대로언제까지나 성장하며변화한다. 5. 말씀과성례 ( 롬 10:14-15, 마 28:16-20, 고전 11:23-26) 공적인예배는그리스도인이자기의믿음, 그리고하나님과의관계를강화하는주요방편이다. 개혁주의신자에게기독교예배의핵심은말씀의선포와성례의집행이다. CRC의목사들은말씀과성례의봉사자로안수받는다. 개혁주의신자는설교를중시한다. 설교는단지설교자가하나님에대하여가르치는강의가아니다. 설교는설교자가성경낭독과설교로하나님의말씀을선포하는, 성령이이끄시는하나님과의만남이다. 개혁주의그리스도인들은공적예배의상황에서설교의계시적중요성을강조하기위해설교를하나님의말씀이라고부른다. 이러한정황에서, 전통적개혁주의예배에서성례때만이아니라말씀의낭독과설교할때에도성령의역사를위해기도하는것이중시된다. ( 성령의조명을위한기도 ). 예배갱신이전세계와 CRC안에서일어남에따라서성례, 즉성찬과세례에대한새로운관심이생기게되었다. 그런데성례에관해서말할때개혁주의신자가강조하는두가지를주목하는것이중요하다. 첫째, 개혁주의기독교인은각성례와연관된모든성경적주제들을인식하고성례를집행하기원한다. 보석이보는각도에따라여러면과각을가지듯, 성경에서이들성례는여러다른각도에서보여지고있기때문이다. 예를들면, 세례는제자도에로의부름 ( 마 29:19), 구원의선물 ( 막 16:16), 성령을받음 ( 눅 3:16, 행 8:16, 10:44-47), 중생 ( 요 3:3), 죄사함과씻음 ( 행 2:38, 22:12), 그리스도와함께죽고부활함 ( 롬 6:4, 골 2:8), 교회에들어옴 ( 고전 12:13), 그리스도로옷입음 ( 갈 3:27), 그리고몸의연합 ( 엡 4:5) 등과밀접하게연결되어있다. 성찬또한언약의갱신 ( 출 24:8), 감사, 죄사함, 하늘잔치에대한종말론적인소망 ( 마 26:26-29), 속죄함 ( 막 14:12), 영적인공급 ( 요 6:35), 그리스도를기념 ( 고전 11:24) 및선포 ( 고전 11:26) 등많은성경적인주제와밀접하게연결되어있다. 개혁주의전통은성례에대한이러한모든성경적인관점을인정하고수용한다. 성례에관한개혁주의의두번째강조점은성례를통해행하시는하나님을존경하는것이다. 각성례는하나님의행위와우리의행위모두를포함한다. 그러나개혁주의 24

그리스도인들은두가지성례에서하나님의행위, 즉하나님께서그의은혜가운데약속하고, 선포하고, 먹이고, 보존하고, 위로하고, 도전하고, 가르치고, 확신시키는측면을강조한다. 달리말하자면성례는예배중의의식그이상의것이다. 성례를통하여하나님께서성령의능력으로우리가운데임재하고, 믿음을강화시키고, 우리를그에게로더가까이이끄시는축제다. 이성례들은하나님께서은혜안에서우리에게로가까이다가오시는방편이다. 오늘날전세계사람들은수많은새로운형태의영적인것을만들어내면서신비와초월의세계에대하여목말라한다. 많은그리스도인도예배에서더큰경외감과초월적인체험을기대하고, 예배에서하나님의능력을발견하기를원하며, 실제적이고권세있는하나님의임재를체험하기원한다. 이러한세상에서개혁주의기독교인의예배전통은이미그안에, 성령의능력으로기독교예배중에하나님과그의백성이갖는위대한만남을강조하는말씀과성례에대한관점을갖고있다. 25

우리는어떻게세상에복음을전하는가? ( 변혁주의자의강조점 ) 이강조점으로보면, 개혁주의란기독교와문화의관계, 세계관과관련한어떤관점을가리킨다. 그리고개혁주의자의질문은 어떻게신자들이그들주위의문화와연관을맺을것인가? 좀더구체적으로는, 어떻게교회가문화와사회가운데서그리스도의주되심을추구할것인가? 어떻게교회가그주위의세상에복음을전하면서, 흔히교회가빠지기쉬운고립주의를피할것인가? 등이다. 이러한질문에대하여아래여섯단어혹은구절이이관점에서개혁주의를이해하도록돕는다. 1. 예수그리스도는주님이시다 ( 빌 2:11) 물론이말은성경에서직접인용한것이다. 바울은그리스도에대한위대한찬양의노래를다음과같이끝맺는다. 모든무릎을예수의이름에꿇게하시고, 모든입으로예수그리스도를주라시인하여하나님아버지께영광을돌리게하셨느니라 ( 빌 2:10-11) 개혁주의신자들이이를설명하기위해주로사용하는또하나의성경구절은 우리하나님이통치하신다 는말씀이다. 좋은소식을가져오며평화를공포하며시온을향하여이르기를네하나님이통치하신다하는자의산을넘는발이어찌그리아름다운고 ( 사 52:7) 예수가주라는선언은거룩한것과세속적인것을나누는파괴적인이원론에물든현대세계에서특별히중요하다. 오늘날북미에서세속적인세계관은마치숨쉬는공기처럼신자들로하여금세계가거룩한것과세속적인것두가지로완전히나뉘어있다고믿게한다. 물론신자들이그들의작은거룩한세계에서그들의작은예수를가지고있는것은허용한다. 그러나소위 거룩한 그들만의작은세계에만적용되는예수그리스도에게도대체무엇을기대하겠는가? 이렇게거룩한것과세속적인것의구별에대한대화를접할때개혁주의그리스도인은 하늘과땅의모든권세를내게주셨으니 ( 마 28:18) 라는예수그리스도의말씀과 ( 하나님의 ) 능력이그리스도안에서역사하사죽은자들가운데서다시살리시고하늘에서자기의오른편에앉히사, 모든정사와권세와능력과주관하는자와이세상뿐아니라오는세상에일컫는모든이름위에뛰어나게하시고 ( 엡 1:20-21) 는바울의가르침을기억한다. 아브라함카이퍼의지도아래개혁주의기독교인들은이와같은거룩과세속에대한이원론을강력하게배척하고, 예수그리스도는모든것의주이심을선포한다. 만일 26

하이델베르그교리문답에서가장잘알려진것이제 1문과그대답이라면 ( 즉 삶과죽음에서무엇이당신의유일한위로인가? 내가 ), 아브라함카이퍼의말중에가장잘알려진것은 우리인간존재의전영역중에서, 모든것의주인이신그리스도께서 내것! 이라고선언하지않을부분은단한치도없다 라는말이다. 2. 하나님의나라 ( 마 6:10) 모든것에대한그리스도의주권이라는개념은하나님의나라에대한성경및개혁주의의강조와밀접하게연결되어있다. 예수께서는 때가찼고하나님나라가가까왔으니, 회개하고복음을믿으라 ( 막 1:14-15) 고말씀하셨다. 또한그는하나님의나라에관한많은비유를가르쳤으며, 그리스도인들이기도할때 ( 하나님의 ) 나라가임하옵시며, 뜻이하늘에서이룬것같이땅에서도이루어지이다 ( 마 6:10) 라고기도할것을가르쳤다. 하나님의나라는모든것에대한하나님의통치를의미한다. 하나님은왕이시며, 다스리시고, 통치하신다. 하나님은언제나다스리셨지만, 특별히예수그리스도의죽음과부활에서그통치가단번에확실히밝히드러났다. ( 골 1:15-20, 엡 1:15-23) 하나님의나라는현재및미래의현실이다. 이것은 이미지금 (already) 있으면서또한 아직오지않은 (not yet) 것이다. 예수께서는하나님의나라가왔음을강조했으며, 그러면서도또한앞으로올나라를위하여기도했다. 우리는이러한하나님나라에대한 이미지금 이라는개념의열매를 CRC 전반에걸친사역에서볼수있다. 그리고아래의표는이러한노력들의작은예이다. 미국과캐나다전역의기독교대학과기독교학교들 신체적정신적장애를가진어린이를위한시카고의엘림기독교학교 토론토의사회정의를위한시민단체 (Citizens for Public Justice) 미시시피주잭슨시근교의지역개발단체인캐리기독교센터 온타리오의상담및입양안내소설립 미시간주그랜드래피즈의파인레스트기독교병원이들모두하나님나라를위한노력이다. 이기관들의사역범위는교회에모인하나님의백성보다크다. 이들은이세상에서의그리스도통치의열매다. 그리스도께서가져다주신새로운평화, 정의, 그리고치유하는법의일부이다. 27

또한그리스도인들은하나님의나라가아직완성되지않았기때문에소망을가지고산다. 그리스도인은사탄의패배정도가아니라소멸, 그리스도의영광스러운재림, 그리고눈물이나상처또는죽음이없으며예수그리스도의이름에모든무릎이꿇고모든혀가예수그리스도께서주이심을고백하는새하늘과새땅을고대한다. 이러한하나님의나라의개념과밀접하게연관된것은사회정의를추구하는헌신이다. 많은성경구절이신자들로하여금정의를추구할것을요구하고있으나, 이스라엘에대한미가의요청만큼그것을잘표현하고있는것은없다 : 사람아, 주께서선한것이무엇임을네게보이셨나니, 여호와께서네게구하시는것이오직공의를행하며, 인자를사랑하며, 겸손히네하나님과함께행하는것이아니냐? ( 막 6:8) 개혁주의기독교인이폭넓은사회참여를강력하게추진하려하는것은바로그리스도의주되심과하나님의나라에대한강조에서나온다. 그리고정의는신자들이이러한폭넓은분야에서일하며추구하는것이다. 신학자들과철학자들은사랑과정의의관계를다음과같이한다. 일반적으로말해서기독교인들은사랑에대한하나님의부르심은신자들이사는지역사회내의사람들과그들이갖는개인적인관계에적용되는것이며, 정의는신자들이어디서나그리고모든사람을위하여추구할수있는것으로설명하고있다. 그리고이러한정의를추구하는예로서는다음과같은것들이있다 : 인종차별또는경제적불평등을초래하는법과관습에반대하여싸우는일 사법기관에서형벌과교정, 그리고회복간에적절한균형을추구하는일 인간의고통, 가난, 및기아를덜어주고사회의약자들에게희망과기회를주는정책을추구하는일그러나여기에한가지중요한문제가있다. 즉성경적개념으로서의정의와북미의정치적인담화에서사용되고있는정의라는개념은종종아주다른의미를가지고있다는점이다. 북미사회에서의정의는개인의권리, 누가권리를갖는지, 얼마나갖는지등에집중하는경향이있다. 반면에성경의정의는하나님의형상을가진인간개개인의높은지위에근거를둔개인적권리에대한관심을분명히포함하고있으면서도, 동시에의로움, 하나님의법에대한순종, 관계의회복, 의와평화로이끄는잘못됨의교정등을요구하고있다. 성경의정의는하나님나라및정의와평화로대표되는하나님의새로운질서와깊이연관되어있는것이다. 28

3. 말씀과행위 ( 약 2:14-17) 내형제들아, 만일사람이믿음이있노라하고행함이없으면무슨이익이있으리요? 그믿음이능히자기를구원하겠느냐? 만일형제나자매가헐벗고일용할양식이없는데너희중에누구든지그에게이르되평안히가라, 더웁게하라, 배부르게하라하며그몸에쓸것을주지아니하면무슨이익이있으리요? 이와같이행함이없는믿음은그자체가죽은것이니라 ( 약 2:14-17) 그리스도인의삶에대한성경적인이해가우리를교회로인도하듯이, 교회에대한성경적인이해는또한우리를교회에맡겨진 말씀과행위 라는사명의본질로인도한다. 교회의사명은말씀에해당되는측면 ( 말씀의선포 ) 과, 행위의측면 ( 행동 ) 을가지고있다. 교회는예수그리스도께서주되심을선포하며, 또한복지보조금을받고있는사람들을지도한다. 교회는사람들에게예수그리스도에대한믿음을요구하면서, 또한난민들이정착하는것을돕는다. 교회는신자들의몸을이루어나가면서, 또한사회정의를도모한다. 교회에는장로뿐아니라, 또한집사도있다. 말과행위는그리스도인의삶과교회의사역에서함께간다. 교회는말씀과행위의사역을구분할수없으며, 결코그중어느하나만을선택할수없는것이다. 4. 문화명령 문화명령은카이퍼계통의개혁주의집단에서자주듣는단어이다. 이문화명령은구체적으로창세기 1:27-28을가리킨다. 하나님이자기형상, 곧하나님의형상대로사람을창조하시되남자와여자를창조하시고, 하나님이그들에게복을주시며그들에게이르시되생육하고번성하여땅에충만하라, 땅을정복하라, 바다의고기와공중의새와땅에움직이는모든생물을다스리라하시니라. 이것은명령이요, 동시에하나님께서태초에에덴동산에서아담과하와에게주신그들의직무에대한설명이다. 하나님은아담과하와에게이름을지을능력을포함하여온세상을다스리는위치를주셨는데, 그것은명백하게창조하는능력인것이다. 인간은하나님과함께세상을다스리는것이다! 저를하나님보다조금못하게하시고영화와존귀로영화와존귀로관을씌우셨나이다. 주의손으로만드신것을다스리게하시고, 만물을그발아래두셨으니 ( 시 8:5-6) 29

이말은인간이모든것을주장하면서그들이원하는것을무엇이든지할수있다는말이아니다. 또한사람이피조물을지배하고유린할수있다는것도아니다. 실은오히려정반대다. 즉인간은청지기로임명되었다. 그들은하나님이만드신이위대한세상을최대한좋게만들책임이있는것이다. 인간은건설자요, 설계자요, 창조자다! 따라서문화명령은창조를매우강조한다. 그리고강력한창조교리와문화명령으로부터나오는것중의하나는과학에대한인정이다. 개혁주의그리스도인은어떤신자들처럼과학 ( 또는나머지학문에 ) 을의심하지는않는다. 하나님은두책, 즉성경책과자연의책을통하여자신을계시하셨기때문이다. 후자에관하여시편기자는이렇게말한다. 하늘이하나님의영광을선포하고, 궁창이그손으로하신일을나타내는도다 ( 시 19:1) 과학은자연의책을 읽으려는 체계적인방편이다. 그리고과학의책이성경과모순되는것처럼보일때는, 개혁주의신자는자신이어디에서잘못읽었는가를살피기위하여두책을거듭해서읽는다. 결국하나님께서그둘의저자이시기때문에이두책은모순될수가없는것이다. 문화명령과그리고이명령이강조하는창조교리가제기하는또하나의중대한책임은환경의청지기직이다. 땅과거기충만한것 다여호와의것이로다 ( 시 24:1) 는말씀을따라서신자들은땅과환경을돌보는자가되어야한다. 이세상은우리맘대로할수있는우리의것이아니기때문이다. 이것은하나님의세상이며, 하나님은인간을이세상의청지기, 보호자, 돌보는자로임명하셨다. 5. 기독교교육 ( 잠 9:10) 여호와를경외하는것이지혜의근본이요, 거룩하신자를아는것이명철이니라. ( 잠 9:10) 개혁교회신자는다른모든그리스도인들과마찬가지로기독교교육을매우강조한다. 역사적으로특별히 CRC는집에서나교회만이아니라교육기관, 즉초등학교, 중고등학교, 대학교등에서의기독교교육을강조해왔다. 그리스도는모든학문영역을포함하여삶전체의주인이시므로, 모든교육은반드시하나님중심이어야한다. 믿음과학문의융합이라는관점에서본다면, 어느교육단계에서도하나님이제외되어서는안된다. 삶과학문의모든영역과그리스도를연결시키려는기독교교육에대한성경의명령은아마도골로새서 1:15-17에서가장명확하고아름답게표현하고있을것이다 : 그 ( 그리스도 ) 는보이지아니하시는하나님의형상이요, 모든창조물보다먼저나신자니, 만물이그에게창조되되, 하늘과땅에서보이는것들과보이지않는권세들이나만물이다그로말미암고, 그를위하여창조되었고, 또한그가만물보다먼저계시고, 만물이그안에함께섰느니라. 30

그러므로개혁교회신자에의하여시작된기독교학교들은 학문은그리스도에그뿌리를두고있다 는긍정적인비전위에세워진다. 동시에그들은공립학교교육을반대하지않는다. 시민으로서의개혁교회신자들은보통지역사회의공립학교교육체제를열심히후원하며, 또한그들은기독교학교를지원하고, 학교를위한세금부과에찬성표를던진다. 그리고많은 CRC 교회들에는기독교학교및공립학교의교사와학생들이출석한다. 간혹기독교학교들이기독교학교가족을주변지역사회로부터고립시켜오긴했지만, 이러한고립은우리의목표가아니며, 사실은적극반대해야하는것이다. 교회만이아니라전세계가하나님의것이며, 하나님은그의일반은총을따라심지어그를인정하지않는사람들까지도포함한모든사람을돌보시기때문이다. 개혁교회신자들은그리스도중심의교육에대하여강한확신을가지고있다. 그러나그들은또한모든사람들의복지에도큰관심을가진다. 6. 신자의소명 ( 엡 4:1) 너희가부르심을입은부름에합당하게행하여... ( 엡 4:1) 주일이나교회생활만이아니라그리스도인의삶전체는하나님의거룩한소명, 즉그리스도를따르라는하나님의부르심에대한응답이다. 그리스도께서모든것을다스리시는이세상에서, 신자는시간, 일, 재능, 창조력, 돈, 여가등그들삶의모든부분을감사와순종의헌물로하나님께드리는것이다. 많은사람들은칼빈주의라는말을듣는즉시, 열심으로정직하게일하는, 그리고자신의일에긍지를갖는 칼빈주의의직업윤리 를연상한다. 이러한직업윤리는, 직업, 경력, 혹은소명으로부르거나, 많은능력이필요한일인지혹은단순작업이든지, 보수가많든지혹은없는지를가리지않는다. 이직업윤리는인간의모든직업은하나님의부르심에대한응답이며, 땅을다스리라는하나님의명령과, 자신을따르라는그리스도의명령에순종하는것이라는칼빈주의의확신에근거한것이다. 우리가하는일상의일을뛰어넘어, 우리의삶을향한하나님의부르심에대한이러한포괄적인이해는사업, 전문직, 노동, 가사, 지역사회의단체, 사회단체, 교육, 과학, 산업, 농사, 그리고정부기관등에서건강하고의식있는하나님나라의일꾼을만들어낸다. 그리고이러한신자의소명에대한강조는, 철학부터물리학, 생물학부터경영학까지아우르는모든학문이하나님의부르심에대한응답이라고믿는 CRC가기독교인문대학을특별히아끼는이유중하나이다. 이러한건전한기독교소명관은또한강한청지기의식, 즉하나님이우리에게맡기신시간, 재능, 자원및부를지혜롭게사용하려는결단을이끌어낸다. 31

맺는말 우리는앞에서세가지강조점, 즉교리주의자, 경건주의자, 그리고변혁주의자의강조점이 CRC 내에서특별한방식또는정신으로서기능해왔음을살펴보았다. 균형잡힌신자의삶과신학은이세가지가모두잘융합되고강조되어야한다. 그렇지않으면교리주의자의강조점만으로는배타성과게으름으로빠질수있다. 경건주의자의강조점그자체만으로는개인주의에빠져기독교의폭넓은차원을분별하지못하도록만들수있다. 변혁주의자의강조점만으로는기독교와악과의대립관계를간과하는지나친포용을불러올수있다. 또각강조점은그하나만을강조할때자만심으로다른두개의강조점을무참히격하시키게될우려도있다. 건강한사역을위한한가지열쇠는그리스도인의삶에대하여건전하고전체적인관점을가지고보는것이다. 마지막으로, 우리는이정체성선언문이설명적인것인가또는규범적인가물을수도있을것이다. 과연이정체성선언이 CRC가무엇인지를설명하고있는가, 아니면 CRC가어떻게되어야한다고규정하고있는가? 그대답은양쪽모두이다. 이정체성선언은개혁주의신앙의최선의상태에대한설명이자, 또한보다더완전하게이러한성경적인비전을따라서살아가라는열정적인요청으로보아야한다. 바울이기도했듯이하나님께서교회에 지혜와계시의정신 ( 영 ) 을주사그리스도를알게 ( 엡 1:17) 하시기바란다. 우리가운데서역사하시는능력대로우리의온갖구하는것이나생각하는것에더넘치도록능히하실이에게교회안에서와그리스도예수안에서영광이대대로영원무궁하기를원하노라. 아멘. ( 엡 3:20-21)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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