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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기술동향 2019. 1. 16. VR AR MR 관련기술및정책동향 * 윤현영서울대학교객원부교수 한때잠시침체되었던가상현실, 증강현실기술이최근 5G, 인공지능등신기술들과결합되고혼합현실, 오감인식등자체기술의성능이향상되면서서비스범위가급속하게확장되고있다. 이에글로벌 IT 기업들은스마트폰의뒤를이을새로운혁신적기술로실감형미디어와관련기기시장에주목하고있으며, 글로벌시장을선도하기위해적극적인기술개발에나서는한편, 신규제품을시장에내놓고있는상황이다. 본고에서는실감미디어로통칭되는가상현실, 증강현실및혼합현실의개요에관해간단히설명한후최근새로운컴퓨팅플랫폼으로서의기술진화및기술발전전망에관해고찰한다. 또한, 이러한실감미디어가타산업과융합하여서비스의혁신을이루고효율을높이는다양한사례를소개하고관련된국내외정책을소개한다. I. 서론 최근몇년간가상현실 (Virtual Reality: VR),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AR) 에대한관심이급상승하고있는가운데, 혼합현실 (Mixed Reality: MR) 까지가세하면서이용자의몰입경험 (Immersive Experience) 을제공하는서비스및기기시장에대한기대가커지고있다. 가트너가발표한 Top 10 Stregegic Technology For 2019 에서는몰입경험을위한기술이차세대디지털비즈니스생태계구축을위한핵심미래기술로선정되었고, IDC는세계 AR/VR SW 시장규모를 2016년약 21억달러에서 2021년에는약 926 달러로약 44배성장할것으로전망하였다 [1]. 기기중심의 HW 시장역시 CCS 인사이트전망치에따르면, 스마트폰 VR 헤드셋판매량은 2017 년대비 2021년약 5배의성장세를나타내며, VR, AR 전체기기출하대수는 9,000만대이상이될것으로전망하고있다 [2]. * 본내용은윤현영교수 ( 02-880-1493, hyyoon00@snu.ac.kr) 에게문의하시기바랍니다. ** 본내용은필자의주관적인의견이며 IITP의공식적인입장이아님을밝힙니다. 2 www.iitp.kr

기획시리즈 AR VR MR < 자료 > CCS Insight, 2017. [ 그림 1] 전세계 VR, AR 기기시장전망치 (2017~2021년) 초기에는게임, 영상등엔터테인먼트산업을중심으로시장이형성되어왔으나최근관련기술의동반성장및산업간의융합이가속화되면서의료, 교육, 쇼핑, 제조업등다양한산업으로의적용이가시화되고있으며마케팅, 관광, 건축, 자동차등이미 VR을사용해성과를올리고있는산업분야들이등장하고있다. 모바일플랫폼선점으로시장의주도권을쥐고있는글로벌 IT기업들은 AR, VR 역시산업혁신의플랫폼으로기대하며적극적인시장선점을위한노력을하고있다. 구글은증강현실플랫폼 ARCore(2017.8.) 를공개하고이미스마트폰으로제공중이며, 애플은 ARKit(2017.8.) 을출시하고애플전용웨어러블 AR 디바이스를 2020년에출시할예정이다 [3]. 우리나라에서는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평창동계올림픽개최당시에 평창 ICT 체험관 개관을통해 5G 환경에서구축된가상현실서비스를홍보하였다. 산업계에서는삼성, LG 등이가상현실 < 자료 > 서울대학교자체작성 [ 그림 2] VR/AR 기반서비스현황및계획 정보통신기획평가원 3

주간기술동향 2019. 1. 16. 기반제품을개발중이며 SK텔레콤, KT, LGU+ 등이동통신사업자는통신망연계서비스를 1) 개발중이나글로벌기업들이집중하고있는콘텐츠및플랫폼관련핵심기술확보는아직미흡한상황이다. 따라서본고에서는향후산업혁신의핵심플랫폼으로서기대되고있는 VR, AR, MR 기술의발전추세를살펴보고, 이를통한국내관련산업발전을위한시사점을도출해보고자한다. II. VR, AR, MR 기술개요및동향 1. 기술개요 이용자들에게몰입경험을제공해주는 VR, AR, MR 기술은실감형미디어로통칭되며최근에는확장현실 (Extended Reality: XR) 이라고불리기도한다 [4]. 가상현실은컴퓨터가만든가상환경내에서사용자의감각정보를확장 공유함으로써현실세계에서경험하기어려운상황을실감나게체험할수있게하는기술이며, 증강현실은현실세계및실제사물에가상의콘텐츠를합성해이용자에게소통환경및정보를제공하는기술이다 [5]. 가상현실이몰입형장치를통해현실세계와단절된콘텐츠를체험하게해준다면, 증강현실은실제세계와융합된콘텐츠를제시한다는점에서구별된다. 최근에는증강현실의연장선상에서가상세계와실제세계의결합이더욱자연스러워지는혼합현실이등장하면서이용자의몰입경험을극대화하는기술이개발되고있다. 이러한몰입경험은현재의시각기반의가상정보범위가오감으로확장되고, 기기당단일사용자환경에서복수의사용자가거리에제약없이같은가상공간을공유하고소통할수있는다중사용자환경으로 2) 발전되면서더욱극대화될것으로예상된다. VR, AR, MR 기술은서로연관된기술이지만각기술이구현하는특성에따라중점적으로활용되는산업분야는약간의차이를보인다. 가상현실기술은 1980년대에일반인들을위한게임기를개발하면서대중화를시도하였으나당시에는낮은기술수준으로인해대중화에실패하였고문학작품이나영화등을통해미래발전모습등으로소개되면서대중의인식이제고되기시작하였다. 2014년게임기반의제품들이등장하고 2016년모바일제품이출시되면서시장이급격히활성화되고있으며증강현실은 2016년포켓몬GO 성공으로대중의관심이급격히증가하였다. 1) KT 는 IPTV 서비스 올레 tv 에서업계최초로 실시간모션인식증강현실 (AR) 기술을적용, 양방향놀이학습서비스가가능한 TV 쏙 2.0 을시범출시 2) 마이크로소프트는홀로렌즈와키넥트를통해원격에있는사람이같은공간에있는것처럼소통하는홀로포테이션기술을시연한바있음 (2016.3.) 4 www.iitp.kr

기획시리즈 AR VR MR < 자료 > Digi-Capital, The 7 drivers of $150 billion augmented/virtual reality, 2015. [ 그림 3] 4 가지속성에따른실감형미디어구분 가상현실과증강현실을구현하는핵심기술로는, 우선가상현실의경우몰입가시화기술, 실감상호작용기술, 가상현실환경생성및시뮬레이션기술을꼽을수있으며, 증강현실의경우실제와가상의이미지가서로합성되어 3차원실제공간에정합되고실시간인터랙션이가능해야하기때문에센싱및트래킹기술, 영상합성기술, 실시간증강현실상호작용기술을핵심기술로꼽을수있다. [ 표 1] VR/AR 핵심기술 가상현실 기술명 몰입가시화 실감상호작용 가상현실환경생성및시뮬레이션 주요내용 - 사용자에게가상현실몰입환경을제공하는기술 - HMD 와프로젝션등가시화장치기술, 영상가시화기술 SW - 사용자의오감을기반으로가상현실참여자와시스템과의입출력에해당하는기술 - 모션기반시뮬레이터, 가상현실참여자위치추적, 촉각, 햅틱, 후각, 미각관련기술 - 360 도파노라마이미지나복원을기반으로가상현실환경을생성하는기술 - 가상현실참여자를위한시나리오기반몰입가시화및상호작용환경제공 증강현실 센싱및트래킹 영상합성 실시간증강현실상호작용 - 증강을위한가상물체를실제공간에정밀하게위치를제공하는기술 - 마커와같이미리알고있는정보를이용하는방법과비주얼처럼새로운공간에대한트래킹을지원하는기술등다양한방법으로개발 - 가상의물체를실제공간의영상과일치하게표현하는기술 - 증강현실환경을사용자에게제공하는장치기술과실제공간과심리스 (seamless) 하게영상을합성하는기술을포함 - 실제공간에합성된가상의물체를증강현실참여자가실시간상호작용을통해증강현실공간을체험할수있게하는기술 ( 대표예, 포켓몬고 ) < 자료 > 디지털타임즈, 가상현실증강현실을만드는대표기술 2018. 2. 7. 재구성 정보통신기획평가원 5

주간기술동향 2019. 1. 16. 2. 기술동향및전망 최근에는이용자들의관심증가와관련시장에대한기대가점증함에따라다양한 HMD, AR 글래스를활용한빅데이터와지능정보처리기반의혼합현실기술이도입되면서증강현실용모바일환경에서도스마트폰카메라를이용하여가상캐릭터등을활용, 현실환경처럼보여주는혼합현실서비스기술에대한개발이활발해지고있다. 특히, 혼합현실기술은다양한산업과융합되어혁신을창출해낸다는점에서기술에대한기대감이커지면서투자가활발해질전망이다. [ 표 2] VR/AR 주요기술별전망 기술명 현실세계인지및모델링 실감형콘텐츠및정보증강 실감인터렉션 혼합현실체험 기술수준 - ( 현재 ) 별도기기의의도적공간센싱을통한부분적현실세계인지및모델링 - ( 향후 ) 인체에부착 / 이식또는착용가능한경박단소의형태로센싱정보를공유하며실시간현실세계인지및모델링 - ( 현재 ) 청각 / 시각속성구현의개선및일부후각 / 촉각구현의개발단계 - ( 향후 ) 오감을통합적으로모방하여현실수준의사실성높은복제및모델링이가능해지고, 고도의인공지능을활용하여사용자의반응에적응적으로대응하거나감성적인반응이가능한상호작용운용 - ( 현재 ) 사용자의명시적요구에반응 - ( 향후 ) 사용자의묵시적의도와환경의상황을파악하고다감각을통합적으로활용하여직관성이높은실감상호작용을지원 - ( 현재 ) HMD 와같은안경형개인장비를이용한개인체험위주 - ( 향후 ) 디지털홀로그램기술등을이용한단체체험및통신네트워크기술에의한원격체험 < 자료 > 2016 기술영향평가보고서 가상증강현실기술,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한편, AR/VR 서비스생태계구축에대한글로벌기업들의경쟁이시작되면서신규단말이나콘텐츠확보에집중하던추세에서벗어나다양한콘텐츠와서비스를통합적으로서비스하기위한플랫폼구축이중요해지고있다. 이러한추세에따라 AR/VR 기술은컴퓨터와모바일을대체하는컴퓨팅플랫폼기술분야까지확대될전망이다 [6]. 따라서스마트폰, VR HMD, AR 글래스가하나의웨어러블기기로통합된컴퓨팅플랫폼안에서혁신적인사용자경험및서비스를제공할것으로기대되고있으며, 퀄컴은이미 2018년 5월개최된 AWE(Augmented World Expo) 에서세계최초의확장현실전용플랫폼으로알려진 XR1 플랫폼을 3) 공개하였고여러기기제조사들이이를이용하여증강혼합현실기반의기기를개발중이다 [7]. AR/VR 서비스플랫폼은 ICT 생태계기본구조인 CPND를기반으로구축되고있으며, 5G에 3) 퀄컴은 2018 년 5 월개최된 AWE(Augmented World Expo) 에서 XR 플랫폼인퀄컴스냅드래곤 XR1 플랫폼 (Qualcomm Snapdragon XR1 Platform) 을공개, https://www.qualcomm.com/news/releases/2018/05/29/qualcomm-reveals-worlds-first-dedicated-xr-platform 6 www.iitp.kr

기획시리즈 AR VR MR < 자료 > Wccftech(2016), Nvidia Shows Off Near Eye Light Field VR Headset at VR Los Angeles 2016 Virtual Reality Without The Motion Sickness ( 시각 ) Nvidia & Stanford 대학의 3D 시각부작용을완화시키는 Lightfield VR 기술 < 자료 > Google Open Source Blog(2016), Omnitone: Spatial audio on the web ( 청각 ) 구글의입체음향제공옴니톤 (Omnitone) 기술 < 자료 > Geeky Gadget(2016), AxonVR Haptic Exoskeleton Suit Under Development ( 촉각 ) 미국스타트업액손 (Axon) VR 의 axon suit < 자료 > Augmented reality Trends, FeelReal Enhances Virtual Reality Experience with Smellovision Masks ( 후각 & 미각 ) 후각을제공하는 Feelreal 마스크 [ 그림 4] 오감으로확장된가상정보활용사례의해가능해진 Gbps 전송망의등장으로웨어러블기기, 스마트기기, 디스플레이, 게임기등의응용분야에광범위한가상현실구현기술, 시뮬레이션가상현실구현기술이적용가능하도록고도화될전망이다. III. VR, AR, MR 산업융합사례 독자적으로발전하던 VR/AR 기술은최근다양한산업응용프로그램과결합하여산업융합을 촉진하고있는데, 현재게임, 엔터테인먼트뿐만아니라마케팅, 교육, 의료서비스, 자동차, 건설, 기타제조업등산업융합범위가급속히확대되면서다양한사례들이등장하고있다. 특히, AR 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7

주간기술동향 2019. 1. 16. [ 표 3] AR/VR 기술응용산업 산업게임교육의료영상방송 광고제조 산업 활용예시 - 게임 : PC/ 콘솔, 컴퓨터게임, 모바일게임등 - 테마파크 : 롤러코스터, 4D 시뮬레이텨등 - 이러닝 : 팝업북등교육콘텐츠 - 훈련 : 군사작전훈련, 직업훈련트레이닝등 - 외과학분야 : 수술교육용, 고난이도수술훈련용등 - 정신신경과학분야 : 가상시뮬레이션정신행동치료 - 영상진단학분야 : 3D 가상대장내시경등 CG 활용 - 재활의학분야 : 재활치료용시뮬레이션훈련 - 헬스케어분야 : 원격의료, 원격피트니스등 - 기타분야 : MRI, CT 등센서를통한환자정보 3D 구현 - 영화 : 기술영화 (Tech-Film) - 내비게이션 : 3 차원가상경로, 실사영상기반실감내비게이션 - 드론 : 1 인칭시점 (FPV) 영상, e- 스포츠등 - 부동산 : 가상모델하우스, 부동산영상등 - 방송 : 가상스튜디오, 드라마등 VR 콘텐츠제작, 스포츠중계, 콘서트실황공연등 - 광고 : 가상광고시스템, 전시관가상체험등 - 자동차 : 가상테스트, 디자인및설계, 자율주행체험등 - 항공 : 배선조립및도색공정가상훈련, 기내서비스제공등 - 기타 : 복잡한기계조립, 유지보수 (A/S) 정도획득 < 자료 >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중소기업기술로드맵 2018-2020 AR/VR-, 2017. 산업용증강현실 (Industrial AR) 이라는이름으로다양한산업분야에서기업용으로많이활용되고 있으며이용자가제공받은데이터를사용하여조립, 수리, 검증, 모니터링, 품질관리, 교육분야에서 생산성을높이고업무효율을높이는데적극적으로활용되고있다. 1. 엔터테인먼트기반서비스 가. 게임 VR, AR 기술을가장활발히적용하고있는분야는게임인데, 보는것 에서 체험하는것 으로진화하고있고, 이미 VR테마파크및고사양콘텐츠의확산으로현재사업성을입증하는단계에접어들었다. 골드만삭스는 2025년 VR AR 시장에서게임에활용되는부분이삼분의일을차지할것으로전망하였고 [8], 국내 VR AR 게임시장은 2020년 5조 7,000억원에달할것으로예상하고있다. 특히, 상용화를앞둔 5G 통신기술과결합되었을때시너지를창출할것으로기대되고있다. 8 www.iitp.kr

기획시리즈 AR VR MR 5G 통신기술, 정밀한모션을인식하는센서기술등과결합되어 VR AR 게임은단순히시각적인 즐거움을주는것을넘어오감으로즐길수있는게임으로발전하고있다 [9]. 나. V-스포츠 (+ 블록체인 ) e-스포츠는이미보편화되어올림픽정식종목채택여부가논의되고있는상황이며 4) 아직논의가활발하진않지만, V-스포츠 가최근부상하고있다. V-스포츠는가상현실 (VR) 을이용한스포츠라는의미와 AR까지포함된보다넓은의미의비디오기술을기반으로하는새로운스포츠라는의미를포함한다 [10]. 최근드론을이용한레이싱경기가세계선수권대회를개최하는등활발히진행되고있다. 2019년시작을목표로준비중인미식축구리그 FCFL은블록체인플랫폼과결합하여경기의운영을참여자의투표결과에따라진행하도록하여경기의신뢰성과투명성을확보하며재미까지추구하고자하였고더나아가 ICO 추진을통해보다많은참여자를모집한다는계획이다. 2. 교육및의료 교육분야의기술혁신은현재 e-러닝에서 VR/AR-러닝으로진화하고있다. 가트너는 2016년에이미 5~10년이내 VR이교육혁신을촉발할것으로전망하였고, 글로벌교육연구기관인 NMC는 VR을 2~3년이내에교육현장에도입될새로운교육기술로제시한바있다. VR/AR 러닝이적용될수있는교육분야는실험, 실습, 탐험 현장학습, 탐구학습, 협력학습, 상황학습, 체험학습, 문제기반학습등다양하며 VR/AR의시뮬레이션영역및실감형프로그램에서가능하게된다 [11]. 그러나많은긍정적인효과에도불구하고, 교육의특성상윤리, 오남용, 안전, 건강등과관련된역기능으로인해이를최소화할수있는방안과인식제고등당면한문제들이검토되어야할것이며, 단순재미, 흥미유발에그치지않고학습자들의창의적, 융합적, 종합적, 비판적사고를촉진시킬수있는교육콘텐츠개발이함께이루어져야할것이다. 의료분야에서 VR/AR은모의수술을통한의학교육, 통증완화를위한활용, 가상재활치료등다양한분야에걸쳐적용중이며, 특히정신건강의학분야에서는각종공포증이나중독을치료하는노출치료법이임상활용단계에올라선상황이다 [12]. 특히, 현재치료자와환자간의상담에만의존하거나, 문제적환경을재현해야하는현실적한계등은 VR이제공하는몰입감과현장감으로상당부분해결가능하여매우효과적인치료방식으로자리잡을것으로기대되고있다. 현재세계 4) 2017 년 10 월 IOC( 국제올림픽위원회 ) 는 e- 스포츠가올림픽정신과배치되지않는다는입장을표명하였으며, 여러국가에서 IOC 와 e- 스포츠의올림픽참가가능성을높이기위해노력중인데, 보다스포츠다운종목발굴을위해 V- 스포츠에대한관심도높아지고있음 정보통신기획평가원 9

주간기술동향 2019. 1. 16. 각국에서차세대산업으로의료분야의 VR 산업을육성하고이를통한재활치료프로그램개발을 지원하고있다. 3. 제조업 엔지니어링기반의제조업에서는현실세계를바탕으로한정보의시각화라는증강현실기술의특성이주목받고있다. 작업자에게데이터를제공하여조립, 수리, 검증, 모니터링, 품질관리및교육분야에적용되어생산성과업무효율을높이는데활용될전망이다. 대표적으로마이크로소프트의홀로렌즈 (HoloLens) 는 HMD를통해반투명디스플레이를통해증강현실영상이사용자환경과상호작용하여재생이가능하게해주며이용자는손동작을통해증강현실영상을조작할수있다. 또다른예로구글글래스기업용버전인 Google Glass Enterprise Edition은한쪽눈에정보를제공하는단안식프로젝션디스플레이를탑재하여산업현장에서활용될것으로주목받고있는데, 농업용장비제조사 AGCO, 물류기업, 자동차제조사, 방위산업체등다양한산업체에서이미증강현실기술은활용되기시작하였다 [13]. 향후혼합현실기술로의확장과기업들의증강 / 혼합현실기술을통해업무효율및생산성을높이고자하는영역은더욱확대될것으로기대되며이는산업의혁신을가속화하는핵심기술로자리잡을전망이다. < 자료 > AGCO, AGCO innovations in manufacturing with glass, 2017. [ 그림 5] Google Glass Enterprise Edition 을사용하여조립시간을 25% 단축한농기계업체 AGCO 작업모습 < 자료 > MIT Technology Review, NASA is using HoloLens AR headsets to build its new spacecraft faster, 2018. 10. 9. [ 그림 6] 방위산업체 Lockheed Martin 의 2018 년새로운우주선제작과정에 Microsoft 의 HoloLens 를활용하는작업모습 10 www.iitp.kr

기획시리즈 AR VR MR IV. 국내외정책동향 1. 해외정책동향 유럽, 미국등선진국에서는 VR/AR을 10대미래핵심전략기술중하나로지정하고연구개발에적극투자를하고있다. 특히, 미국은 VR/AR 관련기초연구분야에서최고기술보유국이며주로민간기업이실용화및산업화에초점을맞추고 R&D를진행하고있지만, 국방등가상훈련분야에서도다양한콘텐츠제작지원을통해실험사업화가진행중이다. 유럽역시기초연구부터인프라정비와실용화에이르기까지다양한 R&D 정책을포괄하는종합계획을추진하고있으며국책연구기관을통해자동차산업에응용된가상엔지니어링기술을개발하여 BMW, Benz 등자동차업계에서적용하고있다. 중국정부는 VR 산업을선도하기위해 2016년 VR 산업의현재와향후정책방향을명시한 VR산업발전백서 를국무원에서발표하고각부처별산업추진관련정책을발표하며 VR 산업발전을위한환경조성및기업들의적극적인투자를이끌고있다. [ 표 4] 주요국의 VR/AR 분야주요정책지원현황국가주요기술개발및정책동향 유럽 - 범유럽 7 차종합계획 (EU 7th Framework Program) 을수립하고실감미디어유관서비스핵심기술을산 학 연과제로추진하고있으며, 정부주도의 Fraunhofer IGD 를세워민간기업을지원 - 프랑스에서는정부지원 CNC 기금을통해 AR 및 VR 제작자에게현지팀과공동으로콘텐츠를제작하도록자금지원 개발및생산을모두지원하는보조금을제공 - 영국정부혁신프로젝트의일종인 Innovate UK 는 VR, AR 분야에 210,000 파운드투자예정 미국 중국 - 2000 년대중반부터혼합현실기술을 10 대미래핵심전략기술 로지정하여투자해왔으며, Facebook, Google, Microsoft 사등민간기업중심의연구개발진행 - 미군에서는 AR 웨어러블 HUD 를이용, AR 개발에많은투자를진행, 미군의 SCENICC project 는 AR 디스플레이컨택트렌즈연구 - 미국총무청 (GSA) 은베테랑들의 PTSD 치료를위해 VR 을도입 - 2016 년 13 차 5 개년국가과학기술혁신계획 을발표하고, 선두주자우위확보를위한현대산업기술체계중점구축분야로가상현실 (VR) 및증강현실을포함 - 2017 년초에는 모바일인터넷의건전한발전촉진관련의견 을통해 VR, 인공지능, AR( 증강현실 ) 등핵심기술분야의발전가속화를제기 < 자료 > 중소기업기술로드맵 2018-2020 AR/VR-, 한국산업기술진흥원 (2017.11), AR VR 산업동향및기술전략재구성 2. 국내정책동향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4 차산업혁명을이끌핵심산업중하나로 VR/AR 를선정하여 VR 게임, 정보통신기획평가원 11

주간기술동향 2019. 1. 16. [ 표 5] 국내부처별 VR/AR 분야주요정책지원현황 부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산업통상자원부교육부고용노동부문화체육관광부법무부국방부 부처별주요정책지원현황 - 기초 원천 R&D 부터서비스, 사업화및상용화까지지원하는 VR 5 대선도프로젝트 를추진중이며, 2016 년도부터 600 억원이상투자 - 서울상암동 DMC 누리꿈스퀘어에서가상현실 (VR) 과증강현실 (AR) 사업을이끌한국 VR AR 콤플렉스 (KoVAC) 개소 - 13 대산업엔진 중하나로가상현실을선정하여의료훈련용가상수술 중장비 스포츠트레이닝등다양한분야의훈련시스템개발 - 2018 년부터 5 년간유통산업분야연구개발 (R&D) 에약 170 억원을투자할예정 - 2018 년부터 4 차산업혁명시대에대비한창의인재육성을위해 실감형콘텐츠 가적용된초 중학생용사회 과학 영어디지털교과서를보급할예정 - 2017 년 6 월부터전국 5 개안전체험교육장에서 VR 을활용한안전보건교육실시 - 2017 년가상현실 (VR) 과증강현실 (AR), 혼합현실 (MR) 등첨단융 복합게임은물론기능성게임과체감형아케이드게임에총 96 억원지원 - 2018 년 1 월부터알코올중독자보호관찰대상자를상대로 VR 기술을활용한치료프로그램을운영지원 - 국방과학연구소 (ADD) 를중심으로 전장환경 3D 가시화기술, 인공지능가상군 (CGF/SAF) 기술등시뮬레이션관련핵심기술확보에주력하고있으며, 시뮬레이션관련기술을민간의영역으로까지확대적용을고려 < 자료 > KISTEP 기술동향브리프, 2018. 9, AR/VR 기술재구성 VR 테마파크같은다양한프로젝트들을추진하고상암 DMC에유망중소기업들을입주시키고콘텐츠개발인프라를조성해탄탄한산업생태계를구축하고자노력하고있다. 또한, 2017년 12월국가과학기술심의회미래성장동력특별위원회에서는 13대혁신성장동력을선정하면서 가상증강현실 을포함시키는등선진국과의격차를줄이기위해범국가차원의다양한정책이실시되고있다. 이를위해 AR/VR 융합콘텐츠 서비스 플랫폼 디바이스 (CPND) 의핵심기술고도화및개별산업 ( 교육 제조 국방 의료등 ) 과의융합을촉진하고 2022년까지연매출 100억이상의글로벌강소기업 100개이상을육성할계획이다 [14]. V. 결론및시사점 가상현실, 증강현실분야를선도하고있는해외주요국및글로벌기업들의지속적인관심과투자가확대되고있는가운데우리나라도최근범정부차원으로 VR, AR, MR 기술개발및서비스활성화를위해정책지원을하고있으나해당분야기술선도국들대비약 2년정도의기술격차가있는것으로알려져있다. 12 www.iitp.kr

기획시리즈 AR VR MR VR, AR, MR 기술은게임, 영상뿐만아니라의료, 항공, 제조, 교육등타산업과융합하여혁신을가속화하고새로운부가가치를창출할것으로기대되고있는만큼, 이미대용량의 VR, AR, MR 콘텐츠를실시간으로전송하기에최적화되어있는우리나라의우수한 IT 인프라및기술을기반으로전산업분야에걸친다양한콘텐츠와의융합을시도하여혁신적인제품및서비스개발에지속적인노력을해야할것이다. 특히, 혼합현실, 오감인지등현재개발이한창진행중인분야의원천기술확보를위한투자및지원을강화하여기술격차를줄이고글로벌기업들이이미 VR, AR 플랫폼시장을선점하고있는상황속에서차별화된국내플랫폼구축을위한지원방안도고민해야할것이다. [ 참고문헌 ] [1] IDC, Worldwide Augmented and Virtual Reality Hardware Forecast, 2017-2021, 2017. [2] CCS Insight, 2017. [3] Cnet, Here s what Apple s doing to get you excited about AR, 2018. 6. 18. [4] Accenture Technology Vision, 2018. [5] TTA 정보통신용어사전, 2018. [6] 박유리, ICT 생태계경쟁의새로운무대, 가상증강현실, KISDI Premium Report, 2016. [7] Qualcomm, Qualcomm Reveals the World s First Dedicated XR Platform, 2018. 5. 29. [8] Goldman Sachs, Profiles in Innovation: Virtual & Augmented Reality, 2017. [9] 삼정 KPMG 경제연구원, 게임산업을둘러싼 10 대변화트렌드, 2018. [10] 정보통신산업진흥원, VR AR 드론과결합한 V- 스포츠, 블록체인과결합시도중, 주간기술동향 1848 호, 최신 ICT 이슈, 2018. 5. 30, pp.36-40 [11] 박태정, 교육의미래를바꿀 VR- 러닝활용방안, 2017. [12] 정보통신산업진흥원, Virtual Reality 기술의정신치료적활용, 이슈리포트, 2018- 제 36 호, 2018. [13] 최정원, 생산성을높이는증강현실기술, SCore, 2018. 8. [14] 국가과학기술심의회, 혁신성장동력추진계획 ( 안 ), 2017. 12. [15] Digi-Capital, The 7 drivers of $150 billion augmented/virtual reality, 2015. [16]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가상증강현실기술, 2016 기술영향평가보고서, 2016. [17] 중소기업기술로드맵 2018-2020 AR/VR- [18] 한국산업기술진흥원, AR VR 산업동향및기술전략, 기술동향브리프, 2017. 11. [19] KISTEP, AR/VR 기술, 기술동향브리프, 2018. 9. [20] Wccftech, Nvidia Shows Off Near Eye Light Field VR Headset at VR Los Angeles 2016 Virtual Reality Without The Motion Sickness, 2016. [21] Google Open Source Blog, Omnitone: Spatial audio on the web, 2016. [22] Geeky Gadget, AxonVR Haptic Exoskeleton Suit Under Development, 2016. [23] Augmented reality Trends, FeelReal Enhances Virtual Reality Experience with Smellovision Masks, [24] AGCO, AGCO innovations in manufacturing with glass, 2017. [25] MIT Technology Review, NASA is using HoloLens AR headsets to build its new spacecraft faster, 2018. 10. 9. 정보통신기획평가원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