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171.KS) 실적회복과규제완화기대 Company Note 217. 5. 15 게임산업규제완화가능성으로웹보드사업에긍정적인효과예상. 수 익성이조금씩개선되면서실적회복도가시화되고있어투자의견을 Hold 에서 Buy 로상향 1 분기 Earnings Surprise 기록 NHN 엔터테인먼트의 1 분기실적은매출액 2,267 억원 (+11.3% y-y, -3.4% q-q), 영업이익 92 억원 (+.4% y-y, +12.7% q-q) 으로지난 4 분기에이어 2 개분기연속시장기대치를크게상회하는실적달성 모바일게임매출은 71 억원을기록하며전분기대비 4.9% 성장. 라인디즈니쯔무쯔무의회복과신규게임 컴파스 (1 월 27 일일본애플앱스토어매출순위 6 위기록 ) 의성공에기인 국내 PC 온라인게임매출도 445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31.4%, 전분기대비 17.4% 성장하였는데, 지난해 2 분기이후웹보드게임매출상승세가지속되고있음 다만, 마케팅비용은페이코 TV 광고로인하여 24 억원 (+52.8% y-y, +6.6% q-q / 페이코관련마케팅비용 116 억원 ) 을기록하였으나, 향후 1~ 2 개분기동안은 TV 광고계획이없어마케팅비용은줄어들것으로전망 웹보드매출성장및규제완화기대. 페이코사용량양호한성장세기록 최근양호한성장세를보이고있는웹보드게임은새정부의게임산업규제완화와관련하여수혜를받을것으로예상되며, 하반기모바일웹보드게임전면개편도예정되어있어당분간성장세를이어갈것 페이코는 4 월거래대금 1,5 억원을달성하며빠르게성장하고있음. 당사는여전히페이코사업이실적에기여하기에는시간이많이필요하다고판단하고있으나, 가맹점확대에따른소비자들의사용량증가는긍정적으로평가. 또한, 하반기중페이코관련광고사업을시작할예정인데주가에는긍정적영향미칠것 Buy ( 상향 ) 목표주가 72,원 ( 상향 ) 현재가 ( 17/5/12) 63,원 업종 게임 KOSPI / KOSDAQ 2,286.2 / 643.73 시가총액 ( 보통주 ) 1,232.6십억원 발행주식수 ( 보통주 ) 19.6백만주 52주최고가 ('16/7/22) 69,2원 최저가 ('16/12/7) 44,8원 평균거래대금 (6일) 4,35백만원 배당수익률 (217E).% 외국인지분율 1.8% 주요주주이준호외 25 인 47.5% 주가상승률 3 개월 6 개월 12 개월 절대수익률 (%) 9.6 32.4 2.8 상대수익률 (%p) -.5 14.9-11.1 216 217E 218F 219F 매출액 856 916 971 1,15 증감률 32.9 7. 6. 4.6 영업이익 26 35 48 66 영업이익률 3.1 3.8 5. 6.5 ( 지배지분 ) 순이익 13 53 62 76 EPS 639 2,689 3,169 3,871 증감률 -92.8 32.6 17.8 22.1 PER 78.7 23.4 19.9 16.3 PBR.7.8.8.8 EV/EBITDA 9.1 1.1 8. 5.9 ROE.9 3.6 4.1 4.8 부채비율 21.7 2.8 2.3 19.6 순차입금 -454-577 -64-718 단위 : 십억원, %, 원, 배주 : EPS, PER, PBR, ROE 는지배지분기준자료 :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전망 NHN 엔터 1 분기실적 Review (K-IFRS 연결 ) ( 단위 : 십억원, %) 1Q16 2Q16 3Q16 4Q16 1Q17P 발표치 y-y q-q 당사추정 컨센서스 2Q17E 매출액 23.6 21.6 27.5 234.7 226.7 11.3-3.4 28.5 219. 222.8 영업이익 9.2 1.3 2.3 4.6 9.2.4 12.7 1.9 4.3 8.3 영업이익률 4.5 4.9 1.1 1.9 4.1 - -.9 2. 3.7 세전이익 32.7 39.9 6.8-53.5 2.9-36. 흑전 18.9 14.8 18.9 ( 지배 ) 순이익 24.4 3.6 4.4-47. 11.6-52.4 흑전 13.6 13. 13.9 주 : IFRS 연결기준. 자료 : NHN 엔터, FnGuide,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전망 Analyst 안재민 2)768-7647, jaemin.ahn@nhqv.com RA 임수경 2)768-7446, sookyung.im@nhqv.com
투자의견 Buy 상향및 목표주가 72, 원으로상향 217년상반기게임사업모멘텀이약화될것이란당초예상과달리 라인디즈니쯔무쯔무 가다시일본앱스토어매출순위상위권을회복하였고, 신규게임 컴파스 도일본에서양호한성과를거두고있어모바일매출이성장할것으로기대한다. 또한, 국내웹보드게임매출이크게성장하고있다는점도긍정적이다. 이에당사는 NHN 엔터테인먼트에대한투자의견을기존 Hold 에서 Buy 로상향하 고, 목표주가도기존 58, 원에서 72, 원으로상향한다. 참고로 NHN 엔터테인먼트의목표주가 72, 원은게임사업가치 1.23 조원과동사 가보유하고있는자산가치 1,742 억원을합산한기업가치 1.41 조원을바탕으로산 정하였다. 표1. Sum of Parts Valuation (217년) ( 단위 : 십억원, 원, 배 ) 적정가치 ( 십억원 ) 주당가치 ( 원 ) 온라인게임사업 (Target PER 1배적용 ) 58 25,945 모바일게임사업 (Target PER 1배적용 ) 726 37,82 게임사업가치 - 1 1,233 63,27 상장사 ( 시가적용 ) 데브시스터즈 29 1,486 NHN 한국사이버결제 61 3,119 파이오링크 15 784 유비벨록스 7 354 KG 이니시스 15 781 썸에이지 7 341 비상장사 ( 장부가 3% 할인적용 ) 티몬 43 2,198 인크루트 8 389 티모넷 5 26 Ateam 1 7 자산가치 - 2 174 8,96 순차입금 (-순현금) - 3 ( 미반영 ) -64-32,716 합산가치 (1+2) 1,47 71,933 자료 :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2
표2. NHN엔터테인먼트분기별매출추이및전망 ( 단위 : 십억원, %) 1Q16 2Q16 3Q16 4Q16 1Q17P 2Q17E 3Q17F 4Q17F 216 217E 218F 매출액 23.6 21.6 27.5 234.7 226.7 222.8 225. 241.6 856.4 916.1 97.8 PC 48.8 49.6 47.2 5.1 55.6 51.2 51.5 55.1 195.6 213.4 213.4 국내 33.9 35.8 38.6 38. 44.5 4.9 4.7 44. 146.2 17.1 171.3 웹보드 21.9 28. 27.4 31.8 36.7 35.7 35.9 39.7 19. 148. 158.2 해외 14.9 13.8 8.6 12.1 11.1 1.3 1.8 11.1 49.4 43.3 42. 모바일 72.7 7. 66.9 67.7 71. 7.5 69.3 72. 277.3 282.8 281.8 국내 33.3 31.5 3.1 33.2 31.5 31.7 31. 33.3 128.1 127.5 137.1 해외 39.4 38.5 36.8 34.5 39.5 38.8 38.3 38.6 149.2 155.3 144.6 기타 82.2 91. 93.4 116.9 1.1 11.1 14.1 114.6 383.5 419.9 475.7 영업비용 194.4 2.3 25.2 23.1 217.5 214.5 217.9 231. 83.1 88.8 922.5 마케팅비용 13.4 15.4 21.3 19.2 2.4 17.9 19. 23.1 69.3 8.5 86.1 영업이익 9.2 1.3 2.3 4.6 9.2 8.3 7.1 1.6 26.4 35.3 48.3 영업이익률 4.5 4.9 1.1 1.9 4.1 3.7 3.2 4.4 3.1 3.8 5. 세전이익 32.7 39.9 6.8-53.5 2.9 18.9 16.5 2.3 26. 76.6 86.8 순이익 24.4 3.6 4.4-47. 11.6 13.9 12.1 14.9 12.5 52.6 62. 자료 : NHN 엔터,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표 3. NHN 엔터실적전망 (IFRS 연결 ) ( 단위 : 십억원, 원, 배, %) 216 217E 218F 219F 매출액 - 수정후 856.4 916.1 97.8 1,15.3 - 수정전 - 833. 834.9 865.3 - 변동률 - 1. 16.3 17.3 영업이익 - 수정후 26.4 35.3 48.3 65.8 - 수정전 - 2.8 27.5 4. - 변동률 - 69.8 75.8 64.4 영업이익률 ( 수정후 ) 3.1 3.8 5. 6.5 EBITDA 63.3 69.7 81. 97. ( 지배지분 ) 순이익 12.5 52.6 62. 75.7 EPS - 수정후 639 2,689 3,169 3,871 - 수정전 - 2,911 3,121 3,68 - 변동률 - -7.6 1.5 7.3 PER 78.7 23.4 19.9 16.3 PBR.7.8.8.8 EV/EBITDA 9.1 1.1 8. 5.9 ROE.9 3.6 4.1 4.8 주 : EPS, PER, PBR, ROE 는지배지분기준자료 :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전망 3
그림 1. 라인 TsumTsum 매출순위 ( 일본애플 ) 그림 2. 요괴워치매출순위 ( 일본애플 ) '15.8 '15.1 '15.12 '16.2 '16.4 '16.6 '16.8 '16.1 '16.12 '17.2 '17.4 5 1 15 2 라인쯔무쯔무 ( 일본, 애플 ) 25 자료 : 애플, NH투자증권리서치본부 15.1 15.12 16.2 16.4 16.6 16.8 16.1 16.12 17.2 17.4 2 4 6 8 1 12 14 16 요괴워치 ( 일본, 애플 ) 자료 : 애플,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그림 3. Compass 매출순위 ( 일본 ) 그림 4. 한국프렌즈팝매출순위 ( 구글 ) '16.12 '17.1 '17.1 '17.2 '17.3 '17.3 '17.4 '17.5 1 2 3 4 5 6 7 8 자료 : 구글, 애플,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컴파스 ( 일본, 구글 ) 컴파스 ( 일본, 애플 ) '15.8 '15.1 '15.12 '16.2 '16.4 '16.6 '16.8 '16.1 '16.12 '17.2 '17.4 5 1 15 2 25 3 35 4 자료 : 구글,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프렌즈팝 for Kakao( 한국, 구글 ) 그림 5. 코미코다운로드순위 ( 일본구글 / 애플 ) 그림 6. 국내모바일웹보드게임매출순위 ( 구글 ) '15.1 '15.4 '15.7 '15.1 '16.1 '16.4 '16.7 '16.1 '17.1 '17.4 2 4 6 8 1 12 14 16 18 2 코미코 ( 구글 ) 코미코 ( 애플 ) 자료 : 애플, 구글,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16.1 '16.3 '16.5 '16.7 '16.9 '16.11 '17.1 '17.3 '17.5 1 2 3 4 5 6 7 8 9 1 피망뉴맞고한게임신맞고애니팡맞고 for kakao 피망포커한게임포커 자료 : 구글,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4
NHN 엔터 1 분기실적발표컨퍼런스콜내용정리 1) NHN엔터측 Comment - 1분기시장상황및재무실적 < 게임사업 > - 라인디즈니쯔무쯔무, 크루쉐이드케스트, 웹보드게임의매출기여속에, 일본에서출시한컴파스가양호한성과를보이고있음 - 콜라보레이션확대와신규캐릭터추가, 퍼블리셔와의협력으로다양한이벤트와마케팅도확대해나갈것 - 하반기에툰팝, 크리티칼OPS, 일본인기애니매이션모노가타리 IP를활용한게임등다양한기대신작출시를통해게임사업의지속적인성장이가능할수있도록노력할것 < 페이코사업 > - 충성도높은이용자와이용빈도수가늘어나며 1분기페이코거래액이전년동기대비 25% 넘어섬. 거래건수전년동기대비 2% 이상상회 - 4월거래규모 1,5억원달성하며역대최고경신. 앞으로지속적인상승세기대 - 결제창제휴신용카드사확대, 대형온라인오픈마켓신규고객추가, CU와미니스탑과같은프랜차이즈중심의오프라인서비스확대 - 연내출시예정인기프티콘을비롯하여배달과쇼핑채널링을포함한다양한부가서비스를통해결제뿐만아니라유익한혜택과다양한정보를제공하는소비와금융을아우르는허브로자리매김할것 < 재무실적 > - 게임사업전분기대비 7.5% 증가. 모바일게임매출 71억원 - 웹보드게임의지속적인게임성개선, 주력모바일게임의안정적인매출창출, 일본에서새롭게출시한컴파스매출기여때문 - PC온라인게임비중 44%, 모바일 56% / 국내개발비중 6%, 해외개발비중 4% / 매출발생지역별비중국내 48%, 해외 52% - 기타매출 : 코미코상용화효과와음원판매증가에도불구하고보안사업과커머스사업의 4분기계절적성수기효과가사라지면서매출감소 - 광고선전비 : 페이코관련 TV광고집행으로증가. 올해 2분기부터는정상화될것. 1분기페이코관련마케팅비용 116억원 5
2) Q&A 정리 1. 웹보드게임이회복세가있는것같은데, 신규정권에따른게임규제환경변화기대? 모바일게임출시경쟁이심해지고있는데, 이에따른게임사업전략? - 정권교체에따라규제변화의희망을가지기보다는현재상황에서최대퍼포먼스를내기위한노력을지속. 웹보드게임이안정적인매출을보이고있는데, 갑작스럽게마케팅을진행해서매출을올리려고하는부분은없음 - 모바일게임은글로벌원빌드로한국과다수국가에서개발하여지속적인매출을안정적으로가져가는것이전략임 2. 페이코분사이후사업전략? - 분사이후지표가지속적인성장을하고있고, 3가지축이될것. 1) 사용자비즈니스확대. 사용자추가확보를위해쇼핑 / 기프트샵 / 금융 / 채널링비즈니스확대, 2) 가맹점확대를위한대형오픈마켓등온오프라인대형가맹점확보, 3) 광고비즈니스. 다양한데이터베이스를바탕으로일부가맹점에테스트를하고있어서하반기부터본격적인광고비즈니스를전개할수있을것 3. 모바일웹보드시장에서경쟁사에비해서순위가낮은데, 어떠한전략을가지고있나? - 한게임의웹보드는오랜역사를가지고있는반면에, 모바일은 PC유저와모바일유저는다르다고판단함. 하반기에포커와고스톱모두대대적인개선으로모바일유저가좋아할수있는게임으로전환을준비중 4. 분사된페이코회사에대한투자유치에대한이야기가나오는데, 진행상황? - 사업의시너지를높일수있는파트너와협의를진행중임. 다만, 제휴시기와 같은세부적인상황은언급하기힘듦 5. 마케팅비용을페이코와비페이코부분으로나눠서올해전망을해달라 - 1분기마케팅비용 116억원, 이중 TV 매체광고 83억원수준이었음. 현재예상으로 TV광고는더이상계획하지않고있으며, 2분기부터는정상적인수준으로떨어질것 6. 하반기모바일게임라인업? - 장르는전통적으로강한캐주얼파트와대전형 P2P형태의긴라이프사이클을가져갈수있는게임을제작중 - 퍼블리싱타이틀은크리티칼OPS를시작으로다양한대전형액션게임을준비중이며, 소프트론칭으로시장에서선보일것 7. 웹보드게임매출비중? - 전체게임매출에서 3% 는넘지않음 6
STATEMENT OF COMPREHENSIVE INCOME Valuation / Profitability / Stability ( 십억원 ) 216/12A 217/12E 218/12F 219/12F 216/12A 217/12E 218/12F 219/12F 매출액 856 916 971 1,15 PER( 배 ) 78.7 23.4 19.9 16.3 증감률 (%) 32.9 7. 6. 4.6 PBR( 배 ).7.8.8.8 매출원가 PCR( 배 ) 13.7 13. 11.9 1.4 매출총이익 856 916 971 1,15 PSR( 배 ) 1.1 1.3 1.3 1.2 Gross 마진 (%) 1. 1. 1. 1. EV/EBITDA( 배 ) 9.1 1.1 8. 5.9 판매비와일반관리비 83 881 923 949 EV/EBIT( 배 ) 21.9 2. 13.3 8.6 영업이익 26 35 48 66 EPS( 원 ) 639 2,689 3,169 3,871 증감률 (%) 흑전 33.7 37. 36.3 BPS( 원 ) 74,766 75,348 78,517 82,388 OP 마진 (%) 3.1 3.8 5. 6.5 SPS( 원 ) 43,773 46,823 49,62 51,894 EBITDA 63 7 81 97 자기자본이익률 (ROE, %).9 3.6 4.1 4.8 영업외손익 41 39 4 총자산이익률 (ROA, %).4 3. 3.4 4. 금융수익 ( 비용 ) 29 69 67 68 투하자본이익률 (ROIC, %) -9.3 4.2 5.5 7.5 기타영업외손익 -17-14 -16-16 배당수익률 (%).... 종속, 관계기업관련손익 -13-13 -13-13 배당성향 (%).... 세전계속사업이익 26 77 87 16 총현금배당금 ( 십억원 ) 법인세비용 19 22 23 27 보통주주당배당금 ( 원 ) 계속사업이익 7 55 64 78 순부채 ( 현금 )/ 자기자본 (%) -3.1-37.9-4.3-43.1 당기순이익 7 55 64 78 총부채 / 자기자본 (%) 21.7 2.8 2.3 19.6 증감률 (%) -95.7 666.6 17.8 22.1 이자발생부채 33 34 35 36 Net 마진 (%).8 6. 6.6 7.7 유동비율 (%) 28.1 361.9 388.2 419.6 지배주주지분순이익 13 53 62 76 총발행주식수 ( 백만 ) 2 2 2 2 비지배주주지분순이익 -5 2 2 3 액면가 ( 원 ) 5 5 5 5 기타포괄이익 46-26 주가 ( 원 ) 5,3 63, 63, 63, 총포괄이익 53 28 64 78 시가총액 ( 십억원 ) 984 1,233 1,233 1,233 STATEMENT OF FINANCIAL POSITION CASH FLOW STATEMENT ( 십억원 ) 216/12A 217/12E 218/12F 219/12F ( 십억원 ) 216/12A 217/12E 218/12F 219/12F 현금및현금성자산 31 445 58 587 영업활동현금흐름 83 21 87 11 매출채권 113 123 124 124 당기순이익 7 55 64 78 유동자산 75 928 1,6 1,98 + 유 / 무형자산상각비 37 34 33 31 유형자산 114 111 17 13 + 종속, 관계기업관련손익 11 투자자산 492 3 311 32 + 외화환산손실 ( 이익 ) -1 비유동자산 1,89 912 917 921 Gross Cash Flow 72 95 13 119 자산총계 1,838 1,84 1,923 2,2 - 운전자본의증가 ( 감소 ) 62-68 -9-8 단기성부채 23 24 25 26 투자활동현금흐름 37 136-38 -36 매입채무 + 유형자산감소 1 유동부채 268 257 259 262 - 유형자산증가 (CAPEX) -36-2 -18-16 장기성부채 1 1 1 1 + 투자자산의매각 ( 취득 ) 153 192-11 -9 장기충당부채 32 34 36 38 Free Cash Flow 48 1 69 85 비유동부채 6 6 63 65 Net Cash Flow 12 157 49 65 부채총계 328 316 322 327 재무활동현금흐름 -79-14 1 1 자본금 1 1 1 1 자기자본증가 -3 자본잉여금 1,238 1,235 1,235 1,235 부채증감 -79-11 1 1 이익잉여금 263 315 377 453 현금의증가 41 143 5 66 비지배주주지분 48 5 52 55 기말현금및현금성자산 31 445 495 561 자본총계 1,51 1,524 1,588 1,666 기말순부채 ( 순현금 ) -454-577 -64-718 7
투자의견및목표주가변경내역 종목명 코드 제시일자 투자의견 목표가 NHN엔터테인먼트 18171.KS 217.5.15 Buy 72,원 (12개월) 217.1.9 Hold 58,원 (12개월) 216.5.16 Buy 71,원 (12개월) 216.2.29 Buy 68,원 (12개월) 215.12.23 Hold 63,원 (12개월) 215.9.25 Hold 7,원 (12개월) 215.7.15 Hold 6,원 (12개월) ( 원 ) 8, 7, 6, 5, 종가 목표주가 (12M) 4, '15.5 '15.8 '15.11 '16.2 '16.5 '16.8 '16.11 '17.2 종목투자등급 (Stock Ratings) 및투자등급분포고지 1. 투자등급 (Ratings): 목표주가제시일현재가기준으로향후 12 개월간종목의목표수익률에따라 Buy : 15% 초과 Hold : -15% ~ 15% Sell : -15% 미만 2. 당사의한국내상장기업에대한투자의견분포는다음과같습니다. (217 년 5 월 12 일기준 ) 투자의견분포 Buy Hold Sell 74.6% 25.4%.% - 당사의개별기업에대한투자의견은변경되는주기가정해져있지않습니다. 당사는투자의견비율을주간단위로집계하여기재하고있으니참조하시기바랍니다. Compliance Notice 당사는자료작성일현재 'NHN 엔터테인먼트 ' 의발행주식등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당사는동자료를기관투자가또는제 3 자에게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동자료의금융투자분석사와배우자는자료작성일현재동자료상에언급된기업들의금융투자상품및권리를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동자료에게시된내용들은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고지사항 본조사분석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사리서치본부의금융투자분석사가신뢰할만한자료및정보를바탕으로최선을다해분석한결과이나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없습니다. 따라서투자자의투자판단을위해작성된것이며어떠한경우에도주식등금융투자상품투자의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를판단하기위한증빙자료로사용될수없습니다. 본조사분석자료는당사의저작물로서모든지적재산권은당사에귀속되며당사의동의없이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수없습니다. 동사에대한조사분석자료의작성및공표가중단되는경우, 당사홈페이지 () 에서이를조회하실수있습니다.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