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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서의배경사 신구약중간기문헌소개 - 바리새파, 사두개파, 젤롯당 - 김창선 <<< 루터대학교교수 / 신약학 지난호에다룬구약성서의그리스어번역인 칠십인경 (LXX) 은신구약중간기유대교의산물에속한다. 이번호는칠십인경에담겨있는신구약중간기에생성된다양한유대문헌을개별적으로소개하고자한다. 신구약중간기란신약성서의배경에속하는고대유대교 (ancient judaism) 시기와대체로일치한다. I. 신구약중간기 란무엇인가 신구약중간기의문헌을가리켜영어로 intertestamental Literature 라고부른다. 이는구약성서와신약성서중간시대에생성된유대문헌을가리키는개념으로사용되고있다. 다시말하면중간기문헌은대략주전 200 년과주후 100년사이에기록된유대교의여러문헌들을통칭한다. 개신교전통에따라이른바 구약성서외경 이라부르는문헌들이대략이시대의산물이다. 유대인학자들은 intertestamental 이라는표현보다는 성서와미쉬나 1) 사이 라는표현을선호하는경향이있다. 1) 미쉬나 (hnvm, Mishinah) 는성서시대이후의유대교에서나온최초의율법모음집이다. 성서의배경사신구약중간기문헌소개 79

구약성서가운데가장뒤늦게생성된문서는다니엘서인데, 주전 165년경에기록된것으로간주된다. 그리고신약성서는대략주후 50-130년 ( 데살로니가전서- 베드로후서 ) 사이에기록된것으로추정된다. 이렇게볼때, 신구약중간시대를주전 200년에서주후 100년사이로잡는것은엄밀하게말하면시기적으로정확하지않음을알수있다. 중요한것은, 이기간에생성된여러유대전통에서있는문헌들로서정경 (Canon) 에속하지못한문헌들을가리켜신구약중간시대의문헌이라고부른다는점이다. 신구약중간시대의중요성은예수운동을비롯한초기기독교를올바로이해하는것과밀접히연관되어있다. 기독교의근원은나사렛예수와그를따르던제자들이하나님나라의도래를선포한것에서유래하고있다. 이들모두는다름아닌유대인이었고, 뿐만아니라신약성서에포함된문서들대다수가유대그리스도인이기록한것이라는사실을기억할필요가있다. 곧나사렛예수와초기기독교, 그리고그시대의산물인신약성서를올바로이해하기위해서는당시삶의배경이되는유대교에대한이해가불가피하다. 그렇지않을경우기독교가이데올로기에빠질위험이있다. 이에대한한예를근대역사에서찾을수있다. 즉, 독일의히틀러통치시대에기독교는나치즘의이데올로기를뒷받침하는정치적도구로오용된때가있었다. 당시나치즘을옹호하는그리스도인들은예수님을가리켜심지어유대인의혈통이아니라고대게르만민족의혈통을가진사람이라고말할정도였다. 이러한위험을피하기위해서라도우리는당시실제역사에대한이해를가져야만할것이다. 예수님과초기기독교가존재하던당시유대교는바로이른바신구약중간시대의유대교에속한다. 따라서이시대에생성된여러유대문헌을이해할필요가있다. 이시대에생성된유대문헌들을가리켜보통외경혹은위경이란개 처음에는구전으로전해내려오다가대략주후 2세기말경에이르러문서화된다. 미쉬나는뒤늦게완성되는토세프타와탈무드구조의표본을이루기에, 미쉬나가만들어진시대를가리켜 랍비전승의황금기 라부른다. 80 2008 년봄성서마당

념을사용하여부른다. 이개념에대해서는이미 < 성서마당 2006년 9월호 > 에서다루었기에, 여기서는신구약중간기시대전문가로통하는한하르트 (Robert Hanhart) 교수의개념정의로대신하고자한다 : 외경이란 마소라전통에따른구약정경에속하지않으나그리스어번역인칠십인경 (Septuaginta = LXX), 즉알렉산드리아정경에속하는문서들을가리키는데, 이들문서는이러한전승에근거하여로마가톨릭교회에서카르타고의제3 회공회 (397년) 이후정경으로인정받았으며오늘날에는제2 정경으로불린다. 2) 보다일반적으로설명하자면, 외경이란대략주전 2세기에서주후 1세기사이에기록된유대문헌으로서히브리어성경에는없지만그리스어로기록된 칠십인경 의전통을따른라틴어성경 불가타 (Vulgata) 에들어있는문서들을가리킨다. 외경 이란개념은종교개혁시대에칼슈타트 (Karlstadt, 1480-1541) 가 1520년에처음사용한것으로보인다. 마르틴루터 (1483-1546) 는자신의독일어번역성서 (1534) 에서다음과같은설명을덧붙여외경을수용하였다 : 그것들은성경과동일하게볼수는없으나, 읽어서유용하며좋은책들이다 ( Das sind Bücher, so nicht der heiligen Schrift gleich gehalten, und doch nützlich und gut zu lesen sind ). II. 신구약중간기문헌소개 이시기에속하는방대한유대문헌이전해내려오나, 여기서는이른바구약외경혹은위경에속하는중요문헌에대한개론적소개에국한하고자한다. 1. 토비트서 : 디아스포라유대인을염두에둔이작품은고대유대인들사이에서널리읽혀지던교훈이야기로서독자들에게종교적이며도 2) Evangelisches Kirchenlexikon 1, 1986, 203. 성서의배경사신구약중간기문헌소개 81

덕적인교훈을줄목적으로기록된문서이다. 토비트 는책의제목이면서주인공의이름이기도하다. 익명의한경건한유대인의작품으로간주되는토비트서의저작시기는확실히말하기어렵다. 판데어캄 (J.C. VanderKam) 은페르시아시기 ( 주전 539-333) 직후로잡으나, 대체로주전 3-2세기로추정한다. 쿰란의네번째동굴에서 50여개의단편으로조각난 5개의사본이발견되었다. 네사본은아람어로 (4Q196-199), 나머지한사본은히브리어로기록되었다 (4Q200). 이로미루어토비트서는본래아람어로기록되었으나, 나중에히브리어로번역되었을가능성이크다. 훗날그리스어로번역되면서칠십인경에포함된다. 주전 8세기말과 7세기초동부디아스포라상황을배경으로하는이작품은의로운행위에대한보상과이스라엘백성의중심성소로서예루살렘성전을강조하는신명기신학을반영한다. 경건하며의로운토비트가이야기의중심에있다. 그가죄없이눈이멀었으나, 천사를통한하나님의도우심에힘입어놀라운방법으로병고침을받게된다. 좀더자세히이야기하면다음과같다. 먼저토비트와그의먼친척사라가고통에처하는것으로시작한다 (1-3장). 토비트는앗시리아의왕살마네셀이이스라엘사람들을포로로잡아갈때북이스라엘출신의모범적인인물로소개된다. 왕에게등용되어관직에오른토비트는가련한이스라엘사람들을돌보며죽은동료의시신을묻어주는등여러경건의행위를실천했으나, 그로인해마침내일자리를잃고재산을몰수당한다. 더구나참새똥이양눈에떨어져시력을잃는불운을맞이한다. 이와더불어또다른비극적인이야기가진행된다. 토비트의먼친척인사라가일곱번결혼했으나악귀로인해신혼첫날밤매번남편이죽는불운을겪는다. 이두사람의이야기는토비트의아들토비아와하나님의천사인라파엘의여행을통해하나로합쳐진다 (4-6장). 라파엘은여행길에토비아를동행하면서물 82 2008 년봄성서마당

고기를잡아놀라운약효를지닌쓸개와염통과간을빼낸다. 염통과간을태운연기는악귀를몰아내고, 쓸개는눈에생긴흰막을없앤다. 라파엘과토비아는사라의집을방문하고, 토비아는친척인사라와결혼하게된다 (6-9장). 앞서구한염통과간을태워사라를괴롭히는악귀를몰아내고, 토비트가메데에맡겨둔돈을찾아서집에돌아온그들은가져온물고기의쓸개를토비트의눈에바르자눈에생긴흰막이벗겨져시력이회복된다 (10-11장). 이야기는라파엘이자신의정체를밝히고토비트의찬가와유언으로마감한다 (12-14장). 토비트서는의롭게살고있음에도고통을받는두유대디아스포라가정에관한이야기를다루고있다. 두가정은결국완전히보상을받고하나의가정으로통합된다. 전체줄거리와등장인물들은고난중에서도하나님께충성한사람들은복을받게된다는신명기의중심사상을부각시킨다 ( 예컨대, 아들토비아에게주는토비트의유언 : 애야, 너는일생동안우리주하나님을기억하고죄를짓거나하나님의계명을어기려고하지말아라. 너는평생토록옳은일을행하고옳지않은길은걷지말아라. 네가진리를따르기만한다면무슨일을하든지성공할것이다 [4:5f]; 우리가가난해졌다고해서걱정하지는말아라. 네가하나님을두려워하고모든죄악을멀리하며하나님께서기뻐하시는일을행한다면너는부유하게될것이다 [4:21]). 여기서드러나듯이토비트서가강조하는지혜는, 의인들은경건한삶을끝까지살며고난가운데서도하나님을신뢰하며찬양하라는지혜이다. 토비트의의로운행동에는예루살렘성전예배참여와십일조생활 (1:6ff), 이방인의음식을멀리함 (1:10f), 같은종족내에서의혼인, 굶주리고헐벗은사람들에게식사와옷을제공, 동족의시신을장사지내는일등이속한다. 1장 3절에나오는세가지개념인진리 (ajlhvqeia), 정의 (dikaiosuvnh), 자비 (ejlehmosuvnh) 가토비서가추구하는가치라고요약할수있다 ( 나토비트는평생토록진리와정의의길을걸 성서의배경사신구약중간기문헌소개 83

어왔다. 나는나와함께아시리아의니느웨지방으로귀양살이를간형제들과동포들에게많은자비를베풀었다 ). 토비트서가비록허구에근거한비역사적인이야기이나, 주전 3-2세기무렵에살았던경건한유대인의선행과신앙에관한역사적자료를제공한다고말할수있다. 2. 유딧서 : 유딧서는유대인의대표적인전쟁무용담에속한다. 아주경건하고능력있는유대여인유딧이지성과미모, 그리고하나님을향한신뢰를통해느부갓네살 3) 의수하장군홀로페르네스 (Holofernes) 를죽이고자기성읍과백성을파멸에서구하는이야기이다. 이작품은진지한역사서라기보다, 하나님을향한순종과믿음을강조하는일종의역사소설이다. 이이야기는주전 6세기초대제국앗시리아의침략을배경으로하나, 실제로는주전 2세기유대사에일어난사건들에대한해석이라고말할수있다. 마카베오반란후격동기인주전 150년경에팔레스타인에살던익명의유대인이기록하였을것으로추정한다. 유딧서는크게두부분으로나눌수있다. 1-7장은앗시리아가쳐들어옴으로써이스라엘이위기에처하는내용이다. 이중처음세장은느부갓네살왕의신성을주장하는내용으로발전한다 ( 특히 3:8 이나라의모든신들을없애버리라는사명을받고온홀로페르네스는그들의모든영토를짓밟고신들을모시던숲을베어버린다음모든백성들로하여금느부갓네살만을예배하게하고언어와종족을가리지않고누구나대왕을신으로받들게하였다 ). 이주장은홀로페르네스의 느부갓네살외에또신이어디있단말인가? (6:2) 라는진술에서절정에이른다. 8-16장은유딧이앗시리아의손아귀에서자기마을을구해내는활약상을담고있다. 유딧의행위를통해하나님은느부갓네살의거짓된권세를들추어내고, 이로써이스라엘의하나님이야말로진정한신임을입증한 3) 느부갓네살은바벨론의왕이지만유딧서는니느웨에거주하는앗시리아의왕으로잘못소개하고있다. 84 2008 년봄성서마당

다. 이작품은, 이스라엘사람들이율법을준수하면하나님은그들을보호해주시나, 율법을어길경우원수에게넘겨버리신다는신앙을반영한다 (cf. 5:21 그백성이율법을어기는일이없다면그들의주님인하나님이그들을잘지켜줄터이니 ). 3. 에스더첨가문 : 주전 5세기수사에있던페르시아궁전을배경으로하는히브리어구약성경의에스더서는디아스포라노벨레 (A. Meinhold; R. Rendtorff) 혹은일종의역사소설 (H. Gunkel; W. H. Schmidt) 로불린다. 이에스더서는세계각처에흩어져있던유대민족이거부와박해를받던헬레니즘시대동방디아스포라에서주전 300년이나 200년경에기록된것으로보인다. 에스더첨가문이란히브리어성경에는없으나칠십인경의에스더서에포함된 6단락을모아놓은것을가리킨다. 교부제롬은에스더서를라틴어로번역하면서칠십인역에스더서에들어있는첨가부분들을분리시켜본문맨뒤에부록 (11-16장) 으로모아놓았다. 근자의편집비평적분석에따르면, 첨가문이한사람에의한것이아니라, 여러사람에의해첨가된것으로보인다. 첨가문 A, C ( 또한아마도 D) 는칠십인경에스더서를주전 80년경에셈어 ( 아람어 ) 로작업한것에서비롯된것으로보인다. 그러나첨가문 B, E, 그리고 F는주전 1세기중엽이집트에서그리스어본문에첨가된것으로보인다. 에스더서는히브리어성경가운데유일하게하나님을명백히언급하지않는책이다. 게다가디아스포라유대인들의관심사인할례와음식규정및안식일준수에관해말하지않는다. 한마디로, 에스더서는신학적으로빈약한문서라고말할수있다. 에스더첨가문은바로이러한에스더서의약점을보충하고자한다. 즉하나님에관한여러언급을할뿐아니라, 하나님께드리는기도및이스라엘의구원의역사등에관해언급함으로써종교적인성격을강하게드러낸다. 구약성경의에스더서는다음과같은이야기를담고있다 : 성서의배경사신구약중간기문헌소개 85

페르시아의왕 아하수에로 ( 크세르크세스 I, 주전 486-465년 ) 는왕비와스디가왕의연회에참가하는것을거절한이유로그녀를폐위시킨다 (1장). 왕국의모든아름다운처녀가운데왕비의계승자를뽑게되었는데, 유대인고아에스더가왕의총애를입고새왕비에오른다. 에스더의사촌이며보호자였던모르드개는왕에게반역하려는음모를알고그것을에스더에게알리고, 에스더는이를왕에게고한다 (2장). 그런데모르드개와유대인에대해증오심을갖고있던왕의대신하만은왕에게유대인을멸절시키라는칙령을반포하도록한다 (3장). 에스더는모르드개를통해이사실을알고그의요구에따라위험에처한유대인들을돕기로동의하고하만과왕을연회에초대한다 (4-5장). 잠이오지않는밤에왕은우연히역대일지를읽게되는데, 이로인해모르드개의공훈을알게되어그에게상을베풀기로결정한다 (2:22-23). 왕은모르드개를영예롭게하고싶어하만에게의견을개진한다. 하만은 왕이존귀하게하기를원하시는자는나외에누구리요 (6:6) 라고생각한다 (6 장 ). 두번째연회에서에스더는자신이유대인임을고백하고자신의생명과동족의구원을간청한다. 왕이음해를모의한자가누구인가를묻자, 하만은달아나에스더의옥좌위에엎드린다. 왕은하만의이러한행동을치근거리는것으로오해하고, 하만이모르드개를죽이려고세운장대위에하만을매달게한다 (7장). 끝으로왕은앞서써보낸칙령을취소하고유대인들의안전을보장한다 (8-9장). 이스라엘을전멸시키려는때로정해진날이부림절축일로바뀐다. 에스더가왕과모르드개의행운을간단히소개함으로써끝난다 (10장). 이이야기에 6개의첨가문이삽입된다. 이를통해하나님의역할이강조되고, 또한에스더의역할이더욱두드러진다. 1 첨가문 A(11:2-12:6): 첨가문 A 는모르드개의꿈을이야기하고 86 2008 년봄성서마당

왕을해치려는음모를어떻게알게되었는가를말한다 ( 에스더서 1장첫머리에첨가 ). 먼저모르드개의꿈에관해말한다 (11:5-12). 뇌성및지진과더불어두마리커다란용이나타나고, 모든민족들이의로운백성을치려고전쟁을준비한다. 대혼란에빠진의로운백성은하나님께부르짖는다. 그부르짖는기도에대한응답은큰강으로변하는작은샘의형태를취한다. 그리하여대반전이일어난다. 그비천한백성은높여지고힘센자들을집어삼킨다. 그런다음모르드개가왕궁에서유력한인물이된연유와, 또한이스라엘의원수인하만이그를미워하는이유에대해설명한다 (12:1-6). 2 첨가문 B(13:1-7): 첨가문 B는유대인들을전멸시키려는아하수에로왕이내리는완전한칙령본문을소개한다 ( 에스더서 3:13과 3:14 사이에첨가 ). 이때유대인들이왕국의통치를방해하고안전을위협한고있다는사실을지적한하만에대한칭송이두드러진다. 3 첨가문 C(13:8-14:19): 첨가문 C는위기에처한모르드개와에스더가동족을보호해달라고하나님께간청하는기도문이제시된다 ( 에스더서 4장뒤에첨가 ). 4 첨가문 D(15:4-19): 첨가문 D는에스더가사흘동안의단식과기도를마친후위험을무릅쓰고왕앞에나아가는장면을감동적으로묘사한다 ( 에스더서 5:2와 5:3 사이에첨가 ). 이때에스더의미모와자기백성을구하려는애절한마음이부각된다. 결국왕은에스더의청을들어준다. 5 첨가문 E(16:1-24): 첨가문 E는하만의첫번째칙령을취소하는아하수에로왕의두번째칙령을소개한다 ( 에스더서 8:12와 8:13 사이에첨가 ). 왕은페르시아왕국을거슬러음모를꾸몄다는이유로하만을비난한반면, 모르드개는왕국의은인이라고칭송한다. 6 첨가문 F(10:4-11:1): 첨가문 F는모르드개의꿈을해석하고간행기로끝난다 ( 에스더서의마지막인 10:3 뒤에첨가 ). 강이된작은샘 성서의배경사신구약중간기문헌소개 87

은에스더이고, 두마리용은하만과모르드개를가리킨다. 또한민족 들은이스라엘을말살하려는이방민족들이고, 의로운민족은다름아닌 이스라엘을가리킨다. 이러한첨가를통해의도한목적을몇가지로정리할수있다. 첫째, 히브리어구약성서의에스더서에빈약한종교적인성격을보충하고자한다 ( 하나님에관한여러언급, 하나님을향한모르드개와에스더의기도, 이스라엘의구원사에관한사항, 하나님에대한배신등 ). 둘째, 히브리어본문에없는세부사항을보충함으로써역사적신빙성을강화하고자한다 ( 아하수에로왕의칙령 [ 첨가문 B, E]). 셋째, 이야기의극적인효과를더욱증대시키고자한다 ( 첨가문 D). 4. 다니엘서첨가문 : 다니엘서에나오는이야기의관점은주전 6세기바벨론왕들과페르시아왕들의왕실을배경으로하나, 실제로는셀류코스왕국 (= 시리아 ) 의왕안티오커스 4세에피파네스와그를돕는유대인협력자들에의해주전 167-165년에야기된팔레스타인유대교박해상황을나타낸다. 다니엘서는보통주전 165년경에기록된것으로여긴다. 이와같은연대측정은, 다니엘서의저자가주전 166년부터일어난마카베오가문의봉기를단지 작은도움 ( 단 11:34) 에지나지않을뿐이라고평하고있는점과, 다른한편주전 164년에성전제의가다시회복된사실또는안티오커스왕이주전 163년에죽은사실을전혀언급하지않고있는점에서산출한것이다. 다니엘서 1-6장은다니엘과세친구에관해묘사하는여섯이야기를소개한다. 여기에서이들이바벨론포로생활에서여러시험과위협에도불구하고처음에는바벨론왕국에서, 나중에는메데바사왕궁에서하나님에대한신실한믿음을어떻게지켰는가를보여준다. 계속되는 7-12장은다니엘이본여러환상을소개한다. 본래의히브리어다니엘서본문 (1 88 2008 년봄성서마당

장과 8-12장 ) 과아람어본문 (2-7장) 에없는여러내용이고대그리스어번역 ( 또한라틴어번역 ) 에는첨가되어있다. 그중에서도다음의세가지첨가문이중요하다. 이들첨가문은대략주전 2-1세기사이에생성된것으로보인다. 1 아자리야의기도와세젊은이의노래 : 다니엘서 3장 23절과 24 절사이에첨가된부분이다. 산문체의간결한서론 (1-2절) 에이어서아자리야의기도문 (3-22절) 이나온다. 이스라엘의죄로인한유배생활은이스라엘과언약관계를맺으신하나님께부끄러움의원천이된다. 그러므로아자리야는 당신의이름을생각하시어 (11절) 이스라엘을구해주실것을하나님께청한다 (1-22절). 아자리야의기도는위기의순간에하나님께구원을요청하는탄원문이다. 하나님의권능과공의를확언하고구원의유일한원천인하나님의신실함과자비에호소한다. 이어지는또다른산문체부분인세젊은이의노래 (23-68절) 는하나니야, 아자리야, 미사엘이타오르는불가마속에서느끼는감정을묘사한다. 하나님을찬양하며 (28-34절) 피조물로하여금주님을찬양하도록초대한다 (35-68절). 고난가운데하나님의주권과공의를굳게믿는신앙을증거한다. 2 수산나 ( 그리스어본의 13장 ): 바벨론유대공동체의원로이며재판관인두명의추악한늙은이가아름답고하나님을경외하는수산나를겁탈하려다거절당하자, 어떤젊은이와간음하였다고그녀를고발한다. 하나님이젊은다니엘안에있는거룩한영을일깨우시어다니엘로하여금거짓고발임을입증할방식을궁리하면서, 무죄한수산나가형집행에서구원된다는이야기다. 이이야기는, 고난중에하나님께드리는간구가큰힘을발휘한다는것과, 인간 ( 다니엘 ) 의지혜를이용하여역사하시는하나님의구원활동에대해말한다. 3 벨과뱀 ( 그리스어본의 14장 ): 벨의이야기 (1-22절) 는우상숭배에 성서의배경사신구약중간기문헌소개 89

관한풍자다. 누가살아있는신이냐하는질문에초점이맞춰져있다. 페르시아의왕고레스는벨 [= 창조신마르둑 ] 4) 이살아있는신이라고상상하나, 다니엘은벨은인간의창작물에지나지않으며이스라엘의하나님만이진정살아계신하나님이라고주장한다. 뱀이야기 (23-42절) 는우상숭배에관한또다른풍자로서세개의사화로이루어져있다 : 다니엘과뱀 (23-28절), 사자굴에던져진다니엘 (29-32; 40-42절 ), 하박국의마술적인여행 (33-39절). 세사화는다니엘과그가숭배하는하나님이옳다는줄거리로느슨하게연결되며, 28절 ( 벨을죽이고뱀을죽일것이다 ) 을통해벨의이야기와연결된다. 사자굴이야기는단 6장에나오는분쟁이야기와유사하다. 환상적인여행을하는하박국이야기는사자굴이야기를중지시킨다. 이모든사화는다니엘의생생한모습을증거하고자한다. 5. ( 솔로몬의 ) 지혜서 : 그리스어로기록된이작품의생성연대와장소에대해서확실히말하기어렵다. 주전 1세기경에알렉산드리아에서기록된것으로여기는시각이있는가하면 (D. 헤링톤, M. 질베 ), 주전 2세기말경시리아에서기록된것으로보는시각도있다 (D. Georgie). 어쨌든저자는수준높은언어를구사하며그리스철학에조예가깊은경건한유대인이다. 이작품은장르상철학적이며 프로트렙티코스 (protreptivko" = 일깨우는, 권면하는 ) 라말할수있다. 즉, 독자들에게지혜에대한관심을일깨우고자하는작품이다. 무라토리정경 (Kanon Maratori) 은이작품을심지어신약의한부분으로제시한다. 이책은지혜를추구하고지혜에따라살것을독자들에게권면하는저자의담론이다. 단지실천적지혜를제시한다기보다지혜의유익함, 지혜의본성또한역사안에서의지혜의역할에관한책이다. 솔로몬은이스라엘의역사에서위대한현인이었기에, 명시적으로거론하지는않으나권면하는사람은고대이스라엘 4) 벨은가나안종교에친숙한단어로서 바알 을바벨론식으로발음한것이다. 90 2008 년봄성서마당

의지혜로운왕솔로몬으로파악된다 (cf. 6-9장 ). 그러나솔로몬이실제저자가될수없다. 이작품이그리스어로기록되었을뿐만아니라, 스토아철학과플라톤철학의개념이나타나기때문이다. 저자는디아스포라유대인에게유대전통에충실할것을권면하고용기를북돋아준다. 이책은다른종교들보다유대교가우월한종교라는사실을제시하는변증서이다. 성서의개념들이지니는가치를높이고, 유대교외의종교들에서실천하는사항들을비판하기위해스토아철학 ( 영혼의세계 ) 과플라톤철학 ( 영혼의선재와불멸성 ) 의기본적인교의를수용하나, 저자가진정관심을기울이는것은유다의지혜가우월하다는것이다. 지혜서는다음과같이세개의주요부분으로나눌수있다. 제1 부 (1:1-6:21) 에서저자는통치자들을향해지혜가주는선물인불멸성에관해말한다. 통치자들에게불멸을가져다주는정의를사랑하라고권면한다. 악인은죽음으로향하나, 의인은죽으면밝게빛날것이며민족들을심판하고진리를이해하며사랑가운데하나님과함께남을것이다. 제2 부 (6:22-10:21) 는지혜의정체, 지혜가지닌힘의본성, 또한지혜를추구한솔로몬을설명한다. 특히다음의본문이중요하다. [7장] 22 지혜속에있는영 [ 정신 ] 은영리하며거룩하고, 유일하면서다양하며정묘하다. 그리고민첩하고명료하며맑고남에게고통을주지않으며자비롭고날카로우며 23 강인하고은혜로우며인간에게빛이된다. 항구하며확고하고동요가없으며전능하고모든것을살피며모든마음과모든영리한자들과모든순결한자들과가장정묘한자들을꿰뚫어본다. 24 지혜는모든움직임보다더빠르며순결한나머지모든것을통찰한다. 25 지혜는하느님의떨치시는힘의바람이며전능하신분께로부터나오는영광의티없는빛이다. 그러므로티끌만한점하나라도지혜를더럽힐수없다. 26 지혜는영원한빛의찬란한광채이며하느님의활동력을비쳐주는티없는거울이며하느님의선하 성서의배경사신구약중간기문헌소개 91

심을보여주는형상이다. 27 지혜는비록홀로있지만모든것을할수있으며스스로는변하지않으면서만물을새롭게한다. 모든세대를통하여거룩한사람들의마음속에들어가서그들을하느님의벗이되게하고예언자가되게한다. 28 하느님은지혜와더불어사는사람만을사랑하신다. 29 지혜는태양보다더아름다우며모든별들을무색케하며햇빛보다도월등하다. 30 햇빛은밤이되면물러서야하기때문이다. 그러나지혜를이겨낼수있는악이란있을수없다. [8장] 1 지혜는세상끝에서끝까지힘차게펼쳐지며모든것을훌륭하게다스린다 (7:22-8:1, 공동번역 ). 저자는먼저지혜를지혜안에있는영과동일시하면서지혜의 21가지속성을나열한다 (22-23절). 이어서지혜는하나님에게서기원한것임을밝히고 (25-26절), 지혜의활동에대해설명하면서지혜를찬양한다 (7:27-8:1). 지혜의활동은우주질서를유지하는일이며하나님의친구들과예언자들을만드는일이라말한다. 제3 부 (11-19장) 는이스라엘초기역사 ( 출애굽과광야이야기 ) 에서나온많은예에서나타나는지혜의역할을다룬다. 이이야기들은이스라엘에게는유익했으나, 이집트에게는징벌의도구가된자연현상으로이집트인들에게내린벌이적절했다는주제를설명한다. 솔로몬의지혜서는, 지혜가모든것에침투해들어가는영이며, 만물을만들고, 이스라엘역사안에서활동한놀라운지혜의모습을제시한다. 다른모든것에앞서지혜를추구할것을가르친다. 지혜를소유하는길이불멸로나아가는길이기때문이다. 지혜서는교양있는유대헬라중산층의산물이나, 기독교에커다란영향을끼친다. 특히다음과같은주제들이그러하다 : 대중철학적인성령론 (7:22-8:1); 지혜구원론 (Weisheitssoteriologie, 9:18); 철학적신론 (13:1-9); 로고스론 (Logosspekulation, 18:14-19); 신학적불멸성. 로마서 1장 18-32절의 92 2008 년봄성서마당

경우, 바울이솔로몬의지혜서를참조했는가에대한논의가있다. 6. 집회서 (= 시락서 ) : 이작품은다양한이름으로불리고있다. 시락서 ( 혹은 시라 ), 또는 벤시락의지혜서 로부르는가하면, 라틴어사본은 에클레시아스티쿠스 (Ecclesiasticus = 교회의책 ) 라고부른다. 이작품은구약외경중가장길며 (51장) 저자의이름이알려진유일한책이다. 시락서 라는제목은저자의이름 엘르아잘의아들시락 [= 시라 ] 의아들예수 (50:27) 에서유래한것이다. 주전 180년경예루살렘에서히브리어로기록되었다. 손자는이책을주전 132년에이집트로가져갔고, 얼마후알렉산드리아에살고있는유대인들에게큰유익을줄것이라판단하여 (D. 헤링톤에따르면, 주전 117년경 ) 그리스어로번역하였다. 1896년부터이집트의카이로게니차 (Geniza) 5) 에서히브리어본문의핵심부분이발견되었고, 본문의작은단편 2개가두번째쿰란동굴 (2Q18) 에서발견되었다. 1964년에는마사다에서히브리어로기록된 26개의단편이발견되었다. 이작품의목적은지혜의본질을밝히고, 생활의모든영역에서지켜야할종교적및사회적의무를제시하려는데있다. 이를통해주전 2세기유대인들의종교생활과사고를엿보게해준다. 또한이작품은경험이많고현자며스승인벤시락이슬기롭게되기를원하는젊은이들을가르치는상황을반영한다. 저자는그런젊은이를위해예루살렘성전근처에서학교를운영한것으로보인다 (cf. 51:23-30). 거기서학생들에게고대근동의지혜전통을유대전통과어떻게연결할수있는지를보여주었다. 본문중다음의두부분, 즉지혜를묘사하고찬양하는시가나오는 1-2장및 24장과이스라엘의선조들을찬양하는 44-50장이특히중요하다. 저자는주를경외함이지혜의근본이며충만이며왕관이며뿌리라고한다. 또한전통적인생각을다음과같이말한다 : 지혜를원한다면계명을 5) 게니차 란훼손되어더이상사용할수없는귀한문서들을모아두는일종의창고를가리킨다. 성서의배경사신구약중간기문헌소개 93

지키라. 주님께서너에게지혜를주시리라. 정녕주님을경외함은지혜요교훈이며신뢰와온유야말로그분의기쁨이다 (1:26-27). 따라서현자는내적으로주님을경외하고, 외적으론하나님의계명을지키는사람이다. 고로 온전한지혜는하나님을경외함이니온전한지혜안에율법의실천이있다 (19:20). 특히 24장에 1인칭으로나오는지혜의시는흥미롭다 : 1 지혜는스스로자신을찬미하고, 군중들속에서자기의영광을드러낸다. 2 지혜는지극히높으신분을모신모임에서입을열고, 전능하신분앞에서자기의영광을드러낸다. 3 나는지극히높으신분의입으로부터나왔으며안개와같이온땅을뒤덮었다. 4 나는높은하늘에서살았고내가앉는자리는구름기둥이다. 5 나홀로높은하늘을두루다녔고심연의밑바닥을거닐었다. 6 바다의파도와온땅과모든민족과나라를나는지배하였다. 7 나는이모든것들틈에서안식처를구했으며어떤곳에정착할까하고찾아다녔다. 8 온누리의창조주께서나에게명을내리시고나의창조주께서내가살곳을정해주시며, 너는야곱의땅에네집을정하고이스라엘에서네유산을받아라 하고말씀하셨다. 9 그분은시간이있기전에나를만드셨다. 그런즉나는영원히살것이다. 10 그분이계신거룩한장막안에서나는그분을섬겼다. 이렇게해서나는시온에살게되었다. 11 주님은사랑하시는이도읍에나의안식처를마련하셨고, 예루살렘을다스리는권한을주셨다. 12 주님께서고르시어차지하시고, 영광스럽게만드신그백성안에나는뿌리를내렸다. 13 나는레바논의송백처럼, 헤르몬산의삼나무처럼자랐고, 14 엔게디의종려나무처럼, 예리고의장미처럼자랐으며, 들판의우람한올리브나무처럼, 또는물가에심어진플라타너스처럼무럭무럭자랐다. 15 나는계피나아스파라거스처럼, 값진유향처럼향기를풍겼다. 풍자향이나오닉스향이나또는몰약처럼, 장막안에서피어오르는향연처럼향 94 2008 년봄성서마당

기를풍겼다. 16 나는테레빈나무처럼, 영광과자애의가지를뻗었다. 17 나는포도나무의어여쁜첫순처럼돋아나서, 꽃을피웠으며영광과부귀의열매를맺었다. 18 나는순결한사랑과경외심과지식과거룩한희망의어머니다. 그분이영원으로부터정해주신자녀들의어머니다. 19 나를원하는사람들은나에게로와서, 나의열매를배불리먹어라. 20 나의추억은꿀보다더달고, 나를소유하는것은꿀송이보다더달다. 21 나를먹는사람은더먹고싶어지고, 나를마시는사람은더마시고싶어진다. 22 나에게복종하는사람은치욕을당하지않게되고, 내명령대로일하는사람은죄를짓지않으리라 ( 집회서 24:1-22, 공동번역 ). 여기에서지혜는자신을하나님의피조물로묘사하고 (24:3-7), 하나님이자신의거처를예루살렘안에마련해주셨다고말한다 (24:8-12). 그런다음자신을다양한나무와관목에비교하면서 (24:13-17). 자신의매력과생명을주는힘을강조한다. 마지막으로지혜는 와서, 나의열매를배불리먹으라 고초대한다 (24:19-22). 시락은하나님이지혜의기원이시고, 당신을사랑하는이들에게지혜를주시며, 지혜는하나님에의해창조되었다고설명한다. 지혜를여성의모습으로묘사하고, 토라와도동일시한다 (24:23). 집회서를언급하는가장이른시기교부들의증언은디다케 (4:5) 와바나바서 (19:9) 이다. 많은교부들이이작품을인용하였고, 중세를거치면서여러주석서가나온다. 7. 바룩서 (= 바룩 1서 ) : 이작품의첫머리에예언자예레미아의예언을받아적은서기관 ( 렘 32:12; 36:4; 51:59) 바룩이등장하기에이작품을바룩서라부른다. 6) 서문에따르면, 예루살렘이멸망하고유배자들이바벨론으로끌려간시기에이작품이기록되었다고말하나, 실제로는마카베 6) 이작품은주후 100-130년사이에기록된묵시문학인 제2바룩서 (2Bar = ApcBar) 와구분된다. 제2 바룩서는 시리아어바룩서 (syrbar) 라고도부른다. 성서의배경사신구약중간기문헌소개 95

오시대인주전 163-162년경에생성된것으로보인다. 본래히브리어로기록되었으나, 훗날그리스어로번역된다. 바룩서의첫째부분과넷째부분에서예루살렘공동체에대한강한관심을나타내기에아마도팔레스타인에서기록되었을것으로추정할수있다. 시리아의왕안티오커스 4 세에피파네스와유대협력자들의계획이실패한뒤마카베오치하에서나라의부흥을성찰하는것으로이해할수있다. 다음과같이네부분으로구분할수있다 : 1 역사적서문 (1:1-14): 저자와기록배경을설명한다. 이책의말씀을바벨론유배중에있는유대인에게들려준다. 2 유배자들의기도 (1:15-3:8): 예루살렘에남은백성과유배자들이죄를고백하고, 하나님께자비를구하는기도를드린다. 3 지혜에관한시 (3:9-4:4): 이스라엘에게생명의계명을듣고지혜를배우라고권면한다. 바벨론유배살이의원인을지혜를버린것에서찾는다. 지혜의특성및지혜와율법에관해서도언급한다. 4 위로의시 (4:5-5:9): 이스라엘과예루살렘을격려하는약속의말씀으로서흩어진모든사람들의귀환을선포한다. 이스라엘이하나님과율법에순종하지않고죄의길을걸어갔기에, 하나님은바벨론을진노의도구로사용하여이스라엘백성을유배보냄으로써징벌하셨다는신학적인해석을내리고있다. 유배살이를하는이스라엘이다시회개하고토라에순종하는삶을산다면, 하나님은흩어진백성을고국으로귀환하게하여다시융성하게해주시리라는희망을선포한다. 이작품을통해드러나는사실은, 제2 성전시대의유대인들은자신들이여전히유배의상황에있다고생각했다는것이다. 8. 예레미아의편지 : 이편지는예레미아예언자가바벨론으로유배 96 2008 년봄성서마당

를떠날사람들에게우상숭배의위험을경고하는내용을한장에담고있는문서이다 (cf. 렘 29장, 예레미아의두통의편지 ; 10장 ). 저자는예레미아예언자를가장하여예레미아서 10장의내용을더욱발전시키는가운데, 우상숭배에관한상세한논쟁을전개시킨다. 유대인의시각에서, 우상숭배의어리석음에대해안내하고유대인들이이스라엘의하나님과정의의길에충실하게머물것을권면한다. 본래히브리어로기록된것으로보이는이작품을언제어디서누가기록했는가를밝히기는어렵다. 쿰란제7 동굴에서발견된작은그리스어단편 (7Q2) 은주전 100년경의산물이다. 이작품은그리스어역본전통에서는애가와에스겔서사이에독립된작품으로나타나나, 라틴어역본전통에서는바룩서 6장으로되어있다. 9. 마카베오상권 : 마카베오 라는책제목은주인공의이름에서유래한다. 그러나이이름은본래제사장마타티아스 (Mattathias) 의셋째아들유다의별칭으로서 (1Macc 2:4) 쇠망치 라는뜻을가진아람어 마카바 (maqqaba) 에서유래한개념으로보인다. 이책은셀류코스왕국의왕안티오커스 4세의즉위 ( 주전 175) 로부터시작하여요한휘르칸이안티오커스 7세치하 ( 주전 138-129) 에서대제사장이되기까지 ( 주전 134년경 ) 의 40여년간의기간을다룬진지한역사서이다. 이기간동안에셀류코스왕국의통치자들이마카베오가문과그추종자들이벌이는유대독립운동을박해하는역사를다룬다. 따라서이작품의생성연대는요한휘르칸 (Johannes Hyrcanus, 주전 134-104) 의통치기간이나그직후로추정된다. 그리스어본문에담긴수많은셈어적영향으로미루어이작품은본래히브리어로기록되었을것으로보이고, 생성연대는주전 100년경으로잡을수있다. 그리스어번역은히브리어원전직후에이루어진것으로추정된다. 이미요세푸스가자신의작품유대고대사를기록할때참조한다 (Ant XII,241-XIII,214). 마카베오상권은제사장마타티아스와그의다섯아들 ( 요한, 시몬, 유다, 엘르아잘, 요나단 ) 의영웅적인유대독립운동에초점 성서의배경사신구약중간기문헌소개 97

을맞추어서술하는가운데, 유대교가사라질뻔한시점에하나님은마타티아스가문을세워유대교를구원하였다는시각을강조한다. 이작품은마카베오운동을연구하는데중요한역사적자료이다. 10. 마카베오하권 : 상실된 5권으로이루어진퀴레네의야손 (Jason von Kyrene) 의작품을발췌한내용을담고있는마카베오하권은본래그리스어로이집트에서기록된책으로감상적인역사서에속한다. 히브리어나아람어에서번역된것으로보이는하누카 (Hanukka) 명절 [= 성전봉헌명절 ] 서신 (1:1-10a) 을제하고는이작품은본래부터그리스어로기록된것으로보인다. 시리아의왕셀류코스 4세 ( 주전 187-175) 가헬리오도르 (Heliodor) 를시켜예루살렘성전금고를탈취하려는때부터유다마카베오가시리아의장군니카노르를누루고승리한주전 160년까지의역사를다룬다. 한마디로, 하시딤혹은경건한유대인들이셀류코스왕조가실시하려했던팔레스타인의헬라화정책에대항했던저항의이야기이다. 이작품은주전 63년로마인들이유대를지배하기전에생성된것으로보인다. 저자는신명기계신학의영향을받은사람이다. 하나님은자기백성이불순종할시이방민족을사용하여벌주시고, 언약에충실할경우그들에게복을주신다는시각이다. 11. 마카베오 3서 : 주전 1세기알렉산드리아에서그리스어로기록된이작품은역사소설로간주된다. 마카베오형제와는아무관련이없으나, 박해와구원의도식 이나타난다는측면에서마카베오 3서라는이름으로불리게되었다. 이책은, 마카베오봉기가시작되기 50여년전인주전 3 세기말에이집트왕프톨레마이오스 4세필로파토르 (Philopator, 주전 221-204) 의재위기간에유대인들이직면한두번의위기에대해이야기한다. 첫번째위기는프톨레마이오스 4세가안티오커스 3세를라피아에서물리친뒤 ( 주전 217) 예루살렘의지성소까지들어가려고하여생긴위기이고, 98 2008 년봄성서마당

두번째위기는그가성전침입이실패로돌아간것에대한분풀이로알렉산드리아의유대인들을살해하라고명령함으로유발된위기이다. 이러한위기의순간에유대공동체를구하는기적적인사건들이일어난다. 12. 마카베오 4서 : 이책의제목을일반적으로 마카베오 4서 라고부르고있는데, 내용에비추어볼때적절한제목이라고말할수없다. 이야기책인마카베오 1, 2, 3서와같은선상에있는책이라는오해를불러일으키기때문이다. 마카베오상권 (=1서) 과하권 (=2서) 은주전2세기유대인들이종교와정치의자유를위해벌인투쟁의역사를담고있으나, 마카베오 4서는이야기체로기록된역사서가아니라, 대화체의형식을빌은일종의철학적논술이다. 마카베오 4서 1장 1절에서 지극히철학적인진술 (philosophotaton logon) 이라고스스로말하고있다. 클라우크 (Hans- Josef Klauck) 는이책의장르를 과시하기위한담론 ( epidektische Rede ) 이라고부른다. 율법에의해인도되는경건한이성이감정과욕정의주인이라는사실이이책의주제이다. 그래서이책을가리켜 Peri autokratoros logismou(= 이성의자기지배에관하여 ) 라고부르기도했다 (Eusebius, Hist Eccl III 10:6; Hieronymus, Vir III, 13). 마카베오 4서는마카베오 2서를자료로사용하였고, 이런까닭에마카베오 4서라는명칭으로불리게된다. 풍부한어휘와고급스런그리스어를사용하여기록된이작품은 그리스적인형식에유대적인내용 을담은책이라고말할수있다. 이때그리스적인형식은 디아트리베 (Diatribe) 라는문학형식에국한되지않고, 그리스정신까지도포함한다. 특히스토아철학으로부터영향을받았다. 이성이감정과욕정의주인이라는주제는스토아철학의강령이기도하다. 그러나이책의본질은철두철미유대적이다. 따라서율법을수호하는데관심의초점이놓여있다. 한마디로, 율법에충실한유대인의생활유산과그리스대중철학을조화시킨책이다. 이작품의내용을다음과같이나눌수있다. 성서의배경사신구약중간기문헌소개 99

1 1:1-12: 주제및서술방식에대한언급 2 1:13-3:18: 철학적인진술. 성서에나오는주요인물들에대한언급 ( 요셉 2:2-3; 모세 2:17; 야곱 2:19; 다윗 3:6-18). 3 3:19-17:6: 실례를통한이야기 1. 3:20-4:26: 안티오코스 4세의유대교박해 2. 5:1-7:23: 엘레아잘의순교 3. 8:1-14:10: 일곱형제의순교 4. 14:11-17:6: 그들의어머니의순교 4 17:7-18:24: 요약및영광송 상당히수준높은그리스어로기록된이작품의저자는헬라디아스포라유대인으로간주된다. 교회사가유세비우스는이작품의저자를요세푸스로간주하였다 (Hist Eccl III 10:6). 헬라도시문화권에서기록된것으로보이기에아마도알렉산드리아 (O. Eissfeldt) 나안디옥 (H.-J. Klauck) 에서생성되었을것으로추정하였으나, 대략시리아나소아시에서기록되었을것으로보고있다. 마카베오 4서는마카베오 2서를전제하고있기에주전 1세기중엽이전에기록될수없다. 빅커만 (E. Bickermann) 은주후 35년으로잡으나, 이는너무이른감이있다. 반면뒤퐁소머 (A. Dupont-Sommer) 는주후 117-118년으로추정한다. 클라우크 (H.-J. Klauck) 는주후 90-100년경으로추정한다. 13. 솔로몬의시편 : 솔로몬의시편은모두 18편의시를담고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모든본문이시적언어형태를갖추고있지는않다. 현재보존된가장오래된본문형태는그리스어로기록된칠십인경사본에서발견된다. 본래히브리어로기록되었을가능성은적다. 제2 편에로마의폼페이우스장군이예루살렘에서행한일들및그의죽음 ( 주전 48년 ) 이반 100 2008 년봄성서마당

영된것으로보이기에, 이작품은대략주전 1세기후반팔레스타인유대교에서유래한작품으로간주된다 (cf. 8편, 17편 ). 이작품이바리새파의신학과경건을나타낼수있다는시각은여전히의심스럽다. 제17편에메시아에관한흥미로운내용이나오는데, 핵심부문만소개하면다음과같다. 21 주여보소서. 당신의종이스라엘을다스리기위해, 오하나님, 당신께서선택한시기에그들의왕다윗의아들을세워주소서. 22 그를강직함으로무장시켜불의한영주들을쳐부수고, 예루살렘을짓밟는이방민족들로부터이를정화시키소서. 23 지혜와공의가운데죄인들이상속받지못하게하고, 죄인의오만을도공의질그릇처럼깨뜨리고, 24 쇠방망이로그들의모든근거를쳐부수고, 당신입에서나오는말씀으로포악한이방족들을섬멸시키고, 25 그가위협함으로써적을그의면전으로부터내쫓고, 죄인들을그의마음속말로훈육시키소서. 26 그리하여그는공의로인도할거룩한백성을모을것이고, 그의하나님주님에의하여거룩해진백성의지파들을심판하리라. 27 또한그는불의가그들가운데거하는것을허락하지않을것이며, 사악하다고알려져있는어느누구도그들과함께거하지못하리라. 28 또한그는 ( 가나안 ) 땅위의지파사이로그들을분배할것이며, 어떠한이방인이나외국인도그들가운데거하지못하리라. 29 그는이방민족과이방족속들을그의정의의지혜로써심판하리라. 30 또한이방민족이그의굴레아래에서그를위해부역하도록하리라. 그는온세상이보는가운데주님을영화롭게할것이며, 예루살렘을처음과마찬가지로성화롭게정화하리라. 31 그리하여그의영광을보러이방인들이땅끝으로부터올것이며, 그의피곤에지친아들들을선물로서수반하리라. 32 또한그는하나님으로부터가르침을받은공의로운그들의왕이다. 그가다스리는동안그들가운데에불의가없네. 그들모두가성스럽고, 그들의왕은주님의메시아이기때문이네 (17:21-32). 성서의배경사신구약중간기문헌소개 101

이본문제21절에서다윗왕이스라엘의메시아에대한강한대망이언급되고나서, 제22절이후에는이메시아가수행할것으로기대되는과업이묘사된다. 우선적으로불의한세상지배자들을제거하며 ( 제22절전반 ), 이어서예루살렘을이방인들로부터정화시키고, 죄인인이방인들을이스라엘의상속에서제외시킨다 ( 제22절후반-23절전반 ). 계속되는제23 절후반에서 25절사이에포악한이방민족들을섬멸시키는묘사가나온다. 그런다음이스라엘의지파들을불러모아심판한다 ( 제26절 ). 제29절이하에서는메시아가이방세계를공의롭게심판하며, 이들을자신의사역에봉사토록한다. 제32절에서는이스라엘의왕메시아에대한묘사가보다자세히나온다. 여기에서잘살펴볼수있듯이, 유대교가대망하는전형적인메시아는두가지기능을갖고있다. 첫째는이스라엘의모든적대세력을물리치는막강한군사지도자로서의기능이고, 다른하나는불의한자들을하나님의공의로다스리는심판자로서의기능이다. 다시말하면, 메시아란막강한군사적힘과왕적권세를지닌한인간으로서다윗가문에서나타나이스라엘의모든원수를섬멸시키고이땅에하나님의평화와공의를실현하는인물이다. 이런시각에서, 예수님당시유대인들은십자가에나약하게돌아가신분을메시아로받아들이기를거부한것이다. 14. 칠십인경의에스라 1서 (= 불가타의에스라 3서 ) : 그리스어에스라서 (The Greek Ezra) 라고도부르는칠십인경의에스라 1서 7) 는주전 6 7) 에스라서의명칭을둘러싼혼란이있다. 다음의표를참조하시오. 히브리어 칠십인경 불가타 에스라 Esdras β 1-10장 Esdras I(= 에스라 1서 ) 느헤미아 Esdras β 11-23장 Esdras II(= 에스라 2서 ) Esdras α(= 에스라 1서 ) Esdras III(= 에스라 3서 ) 없음 Esdras IV(= 에스라 4서 [ 묵시록 ]) 102 2008 년봄성서마당

세기이스라엘이바벨론으로유배를갔다가귀환한이야기를다룬역사서이다. 히브리어성서에속하는역대기하 35-36장과에스라서의대부분, 그리고느헤미아서의일부 (7:6-8:12) 를포함할뿐만아니라, 본래그리스어로기록된독자적인전승도담고있다. 칠십인경언어의영향을받은것으로보이고, 다니엘서와언어적으로유사하며 (4:58 // 단 6:11), 또한요세푸스가유대고대사를쓸때참조했다 (Ant XI,1-158) 는이유에서에스라 1 서의생성연대를주전 2세기후반에서주후 1세기중엽사이로잡는다. 이책은주전 622년성전에서발견된율법서에근거한종교개혁의일환으로요시아왕이유월절을지키는것으로시작하여 (1:1-20) 에스라의예루살렘활동에관한회중의보고로끝난다 (9:55). 세분하면다음과같다. 먼저유다의멸망과바벨론으로의유배를언급한뒤 (1장후반), 고레스의칙령을통한첫번째귀환에관해이야기한다 (2장). 이어서페르시아의왕다리우스를경호하는세사람의젊은이가 이세상에서가장강한것이무엇인가? 를결정하기위해경합을벌이는이야기가나온다 (3:1-4:63). 첫째젊은이는포도주가 (3:17-24), 둘째젊은이는왕이 (4:1-12), 셋째젊은이는여자가가장강하다고주장한다 (4:13-32). 그러나스룹바벨은진리가그무엇보다도강하다고주장함으로써경합에서승리한다 (4:34-41). 그에따라다리우스왕은예루살렘재건과성전기물반환을요구하는스룹바벨의청을들어주고, 스룹바벨은지혜를주신하나님께감사하고동족들에게기쁜소식을전하며예루살렘으로귀환할사람들을모은다 (4:42-63). 구약의에스라서에는찾아볼수없는이부분은이책에서만나타나는독자적인전승이다. 그런다음, 구약의에스라서본문으로돌아가예루살렘성전재건 (5:1-7:15) 과주전 5세기중엽예루살렘에대한에스라의활동에대해보도한다 (8:1-9:55). 이책의목적은바벨론유배로인해황폐해진하나님백성을종교적이며사회적인제도들을통해다시세우는데있다. 이를위해제사장인예수아 ( 여호수아 ) 와스룹바벨을포함하여제사장이며율법학자였던에스라 성서의배경사신구약중간기문헌소개 103

가핵심적인역할을한다. 하나님의백성을다시세우기위해이들지도자들은예루살렘성전의희생제의및제사장직분을개혁하고, 전통적인축제일을지키며, 성전을다시짓고, 참된이스라엘백성의남은자들을가려내고, 이방여인들과의혼인을금하고, 토라를나라의공적인법으로선포한다. :: 김창선연세대학교 (B.A.) 와독일괴팅엔대학교를나와독일튀빙엔대학교 (Mag.theol., Dr.theol.) 에서공부했다. 현재루터대학교신약학교수로있다. 104 2008 년봄성서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