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논문은 2013 년도부산교육대학교교육연구원의지원을받아연구되었음. 2) 부산사하초등학교 (j7917@hanmail.net) 3) 부산교육대학교 (joonysk@bnue.ac.kr)
4) 융합인재교육 (STEAM) 에서예술 (Arts) 이란순수예술분야인미술, 음악뿐만아니라보다넓은의미에서언어학, 미술, 신체예술, 조각예술, 인문학등을포함한다 (Yakman, 2010) 본연구에서는융합인재교육과 STEAM 교육을혼용해서사용한다. 5)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2013 학년도연구발표대회논문집에서는발표논문 8 편가운데 3 편이융합인재교육과관련된것으로, 초등수학에서이러한노력이차츰전개되고있음을알수있다.
STEAM 세부내용대응되는초등학교교과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생물학, 생화학, 화학, 지구과학, 탐구, 물리와우주, 생명공학, 생물의학농업, 건축, 통신, 정보, 제조, 의학, 힘과에너지, 생산과운송항공우주, 농업, 건축, 화학, 민간, 컴퓨터, 전자, 환경, 유체, 산업 & 시스템, 재료학, 기계학, 해군과해양 과학 실과및창의적체험활동 실과및창의적체험활동 Mathematics Arts 대수, 셈하기, 통신, 데이터분석 & 확률, 기하학, 수 & 연산, 문제해결, 증거 & 증명, 이론과삼각법 순수미술, 언어학 & 인문학, 운동 & 신체 ( 교육, 역사, 철학, 정치, 심리, 사회학, 신학포함 ) 수학 국어, 외국어, 도덕, 음악, 미술, 체육, 사회, 역사등
6) 김진수 (2012) 는 STEAM 교육을위해학문통합방식을 X 축으로, 학교급을 Y 축으로, 통합요소를 Z 축으로분류한큐빅모형을제시하였다. 이모형에서 X 축은학문의통합방식에따라연계형, 통합형, 융합형으로분류하였고, Y 축은학교급에따라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로분류하였고, Z 축은통합의요소에따라활동중심, 주제중심, 문제중심, 탐구중심, 흥미중심, 경험중심, 기능중심, 개념중심, 원리중심으로분류하였다.
선행연구분석및이론적배경탐구 6학년 1학기수학과교육과정에서재구성단원추출 6학년 1학기 각기둥과각뿔 단원에서총 6차시 6학년 1학기 각기둥과각뿔 단원에서과정으로융합인재교육 (STEAM) 을적용한융합인재교육 (STEAM) 의요소추출수학수업개발및지도안작성 < 실험처지 > 융합인재교육 (STEAM) 을적용한수학수업실시융합인재교육 (STEAM) 을적용한수학수업에서문제점을찾아서보완 6학년 1학기 여러가지입체도형 단원에서총 6학년 1학기 여러가지입체도형 에서 3차시과정으로융합인재교육 (STEAM) 을적용한융합인재교육 (STEAM) 의요소추출수학수업개발및지도안작성 < 실험처지 > 융합인재교육 (STEAM) 을적용한수학수업실시융합인재교육 (STEAM) 을적용한수학수업에서문제점을찾아서보완 6학년 1학기 비율그래프 단원에서총 3차시 6학년 1학기 비율그래프 에서과정으로융합인재교육 (STEAM) 을적용한융합인재교육 (STEAM) 의요소추출수학수업개발및지도안작성 < 실험처지 > 융합인재교육 (STEAM) 을적용한수학수업실시자료분석및결과처리연구결과정리 7) 본연구에서융합인재교육을적용한수업은단원의성취목표를달성하기위해그에적합한과학, 기술, 공학, 인문과학을포함한예술, 수학교과의내용을통합하여학습하는것이다. 그러나한차시안에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의내용이모두포함되어야함을의미하는것은아니며수학내용을중심으로학습내용과주제에따라 2 가지이상주제를통합적으로학습하는것을의미한다.
단원주제차시활동내용 3. 각기둥과각뿔 스파게티프로젝트 페이퍼크래프트 1 스파게티로입체도형을만들고각기둥과각뿔에대해이해하기 2 스파게티를이용하여튼튼한구조물만들기 3 스파게티를이용하여간단한음식을만들기 1 페이퍼크래프트만들기 2 3 나만의페이퍼크래프트를디자인하고만들기 1 쌓기나무로만들입체도형에사용된쌓기나무의개수를구하기 4. 여러가지입체도형 EDUCUBE 2 쌓기나무로규칙적인모양을만들고규칙을설명하기 3 쌓기나무로만든입체도형의위, 앞, 옆에서본모양그리기 6. 비율그래프 나만의팔찌만들기 1 2 3 원그래프그리는방법을알고팔찌모형을이용하여원그래프그리기 나만의팔찌를만들고팔찌에사용된구슬종류를원그래프로나타내기 8) 각차시별학습주제는백윤수외 (2011) 의유형구분에따르면유형 C 에해당하는것으로,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의모든내용을서로관련해서차시별로진행하기위해개발되었다. 이에대해서는각수업의개요에서관련과목을통해설명하고있다.
< 표 Ⅳ-1> 스파게티프로젝트수업자료의개요 단원 주제 학습목표 관련과목 (STEAM) 3. 각기둥과각뿔 각기둥과각뿔에대해알아보기 (1 차시 ) 스파게티로입체도형을만들고각기둥와각뿔에대해이해할수있다. (2 차시 ) 스파게티를이용하여튼튼한구조물을만들수있다. (3 차시 ) 스파게티를이용하여간단한음식을만들수있다. M: 수학 6-1-3. 각기둥과각뿔 ( 각기둥과각뿔에대해알아보기 ) A: 미술선과형의균형에맞게입체도형과구조물만들기 T&E: 실과간단한음식만들기 S: 과학무게중심, 힘의분산알아보기 [ 그림 Ⅳ-2] 스파게티프로젝트수업활동자료
< 표 Ⅳ-2> 페이퍼크래프트수업의개요 단원 주제 학습목표 관련과목 (STEAM) 3. 각기둥과각뿔 각기둥과각뿔의전개도알아보기 (1 차시 ) 페이퍼크래프트를만들수있다. (2 3 차시 ) 나만의페이퍼크래프트를디자인하고만들수있다. M: 수학 6-1-3. 각기둥과각뿔 ( 각기둥과각뿔의전개도알아보기 ) A: 미술종이로입체작품만들기 T&E: 실과구상도그리기 [ 그림 Ⅳ-4] 페이퍼크래프트수업활동자료
[ 그림 Ⅳ-5] EDUCUBE 어플리케이션 [ 그림 Ⅳ-6] 플레이팩토어플리케이션
< 표 Ⅳ-3> EDUCUBE 수업의개요 단원 주제 학습목표 관련과목 (STEAM) 4. 여러가지입체도형 쌓기나무로입체도형쌓고관찰하기 (1 차시 ) 쌓기나무로만들입체도형에사용된쌓기나무의개수를구할수있다. (2 차시 ) 쌓기나무로규칙적인모양을만들고규칙을설명할수있다. (3 차시 ) 쌓기나무로만든입체도형의위, 앞, 옆에서본모양을그릴수있다. M: 수학 6-1-4. 여러가지입체도형 A: 미술다양한입체구조물만들기 T&E: 실과올바른태블렛 PC 사용법알기 [ 그림 Ⅳ-7] EDUCUBE 활동자료
[ 표 Ⅳ-4] 나만의팔찌만들기수업의개요 단원 주제 학습목표 관련과목 (STEAM) 6. 비율그래프 나만의팔찌를만들어원그래프그리기 (1 차시 ) 원그래프그리는방법을알고팔찌모형을이용하여원그래프그릴수있다. (2 3 차시 ) 나만의팔찌를만들고팔찌에사용된구슬종류를원그래프로나타내기 M: 수학 6-1-6. 비율그래프 A: 미술형과색의조화, 내가디자인한생활용품 T&E: 실과생활용품만들기 [ 그림 Ⅳ-8] 나만의팔찌만들기활동자료
Σ
9) Busan SaHa Elementary School (j7917@hanmail.net) 10)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joonysk@bnue.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