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상현, 여성할례와조혼은여성들의인권침해, http://blog.empas.com/kcw0707/9908394, 2005 년 8 월 7 일. 2 3 Abstract of the book by S. R. Erlander, The Cause of AIDS, England, 1993-the abstract was obtained from the Institute for Research and Studies, Ministry of Health, Yemen, April 1994, quoted in Haifaa A. Jawad, The right of Women in Islam: An Authentic Approach (London: Macmillan Press LTD, 1998), 56. 4 자힐리야 (Jahiliyya) 는이슬람용어로써, 문자적으로는 무지 (ignorance)' 를의미하고이슬람이도래하기이전의아라비아시대를언급하는용어이다. 한마디로이슬람법과무관하게행하던모든시스템을일컬을때사용되는용어이다. Omar Ahmed, Women in Jahiliyyah and Islam (London: Deluxe Printers, 2001), 10. 5 Haifaa A. Jawad, 55. 6 Juliette Minces, The House of Obedience: Women in Arab Society, trans. Michael Pallis (U.K., London: Zed Press, 1982), 53. 1
7 Olayinka Koso-Thomas, The Circumcision of Women: A Strategy for Eradication, Zed Books, London, 1987, 17, quoted in Haifaa. A. Jawad, 55. 8 http://www.songdojeil.or.kr/da_mission/view20010227.htm, 2002 년 8 월 14 일. 9 Foundation for Women's Health, Research and Development, (FORWARD), the Information Office, London, April 1994. quoted in Haifaa A. Jawad, 52. 10 http://www./amnesty.or.kr/journal/ai3~4/world.htm, 2002 년 8 월 14 일. 11 http://www.cnnonsul.com/bbs/list.html?table=sisa, 2002 년 8 월 14 일. 12 S. R. Erlander, The Cause of AIDS, quoted in Haifaa A. Jawad, 56. 13 최영길, 성꾸란의미의한국어번역 ( 파하드국왕꾸란출판청, 1999), 131, 각주 3-2). 본문에서인용한꾸란은 성꾸란의미의한국어번역 ( 파하드국왕꾸란출판청, 1999) 이다. 본한국어꾸란의첫페이지에는파하드왕꾸란출판청총감독이며이슬람, 이슬람기금, 선교부장관인압둘라이븐압둘무흐신투르키가 2
서문을적고있다. 그의서문에따르면, " 메디나소재파하드국왕성꾸란출판청은한국어를사용하는독자들에게최영길박사가번역한한국어판을드립니다." 라고적고있다. 그러므로 성꾸란의미의한국어번역 은명지대최영길교수의번역이분명하다. 14 전재옥, 무슬림여성 : 어제와오늘, 무슬림여성 전재옥편 ( 서울 : 예영커뮤니케이션, 1997), 46-47. 15 필자는이슬람교의꾸란을기독교와무관한 계시 라는차원에서 계시 로표현한다. 16 김용선, 이슬람여성의지위, 지역연구 제 3 권 1 호 (1994. 봄 ): 73. 17 Sura 3:195; 33:35; 57:12. 은꾸란이남녀평등을말하고있는대표적인구절들이다. 18 여기서보호자라는의미의아랍어인 까우왐 이란타인의사업에열중하고정직하며주인의이익을보호하고주인의업무를잘돌보아주는사람이라는뜻으로여기서는남성은여성의보호자로서또는고용인은고용주 3
남성은여성의보호자라이는하나님께서여성들보다강한힘을주었기때문이라남성은여성을그들의모든수단으로써부양하나니건전한여성은헌신적으로남성을따를것이며남성이부재시남편의명예와자신의순결을보호할것이라순종치아니하고품행이단정치못하다고생각되는여성에게는먼저충고를하고그다음으로는잠자리를같이하지말것이며셋째로는가볍게때려줄것이라그러나다시순종할경우는그들에게해로운어떠한수단도강구하지말라진실로하나님은가장위대하시니라 (Sura al-nisa' 4:34) 에대한자세로써보호해야한다는의미이다.(Sura al-nisa' 4:34 각주 34-1 의내용 ) 19 알타바리 (Al-Tabari) 는 at-tabari, Abu Ja'far Muhammad ibn Jarir 를지칭하는것으로이름에아랍어정관사 Al (the) 를붙인것이다. Tabari 는이란북부 Tabaristan 지역에서태어났다. (225-310 년 /839-923 년 ) 그는꾸란전체에대한주석을씀으로써큰업적을남겼으며, 창조부터그가살았던시대에걸친세계사를집필함으로이슬람사회에서주목의대상이되었다. Cyril Glasse, The Concise Encyclopaedia of Islam (U.K., London: Stacey International, 1989), 384. 20 Hamdun Dagher, The Position of Women in Islam (Villach, Austria: Light of Life, 1995), 11. 21 Ibid., 12-13. 22 Ibid., 14. 23 사람들이여주님을공경하라한몸에서너희를창조하사그로부터배우자를두어그로하여금남녀가풍성히번성토록하였노라너희가너희권리를요구하매하나님을공경하고또너희를낳아준태아를공경하라실로하나님은너희를지켜보시고계시니라 (Sura al-nisa' 4:1). 이에덧붙여해설자는때로남성들은인간집단에기여하는여성들의역할을망각하기쉬운데자녀를출산하는어머니, 어머니가되는아내는존경받아야하며따라서인간의육체적생활을지배하며특히인간의정서생활을높은차원에서이끌어가는성의생활도높이존경되어야한다고말하고있다. 4
24 믿는여성들에게일러가로되그녀들의시선을낮추고순결을지키며밖으로나타내는것외에는유혹하는어떤것도보여서는아니되니라그리고가슴을가리는머리수건을써서남편과그녀의아버지남편의아버지그녀의아들남편의아들그녀의형제그녀형제의아들그녀자매의아들여성무슬림그녀가소유하고있는하녀성욕을갖지못하는하인그리고성에대한부끄러움을알지못하는어린이외에는드러내지않도록하라또한여성이발걸음소리를내어유혹함을보여서는아니되나니믿는사람들이여모두하나님께회개하라그리하면너희가번성하리라 (Quran 24:31). 25 여성들과자녀들과금은보화들과말들과가축들과농경지들은인간의현세즐거움으로장식되었으니이것들은현세생활의즐거움이라그러나하나님가까이있는것이보다즐거운안식처라 (Sura 3:14). 26 김정위, 이슬람입문 ( 서울 : 한국외대출판부, 1993), 224-231. 27 Quran 4:16 에대한각주 16-1. 28 Quran 4:11 에대한각주 11-1 4 5
29 Asghar Ali Engineer, The Rights of Women in Islam (London: C. Hurst & Company, 1992), 63-64. 30 그녀들은너희들을위한의상이요너희들은그녀들을위한의상이라. (Sura 2:187) 31 최영길, 이슬람문화 ( 서울 : 도서출판알림, 2000), 202-204. 32 김동문, 이슬람의두얼굴 ( 서울 : 예영커뮤니케이션, 2001), 209. 33 이희수, 이원삼외, 이슬람 ( 서울 : 청아출판사, 2002), 110. 34 Ibid., 158. 35 Sami Aldeeb Abu-Sahlieh, To Mutilate in the Name of Jehovah or Allah, Legitimisation of Male and Female Circumcision, Unpublished Research, Institute of Canon Law, University of Human Sciences, Strasbourg, France, 1994, 9, quoted in Haifaa A. Jawad, 58.) Haifaa A. Jawad) 6
Haifaa A Jawad, 58.) 36 김동문, 213. 37 Ibid., 207. 38 Ibid., 210. 39 이희수이원삼외, 149. 40 Ibid., 152. 41 Quran 4:34 주해 1) 42 그는 Birmingham 의 Westhill College 에서중동과이슬람에대해가르치고있다. 43 Haifaa A. Jawad, The right of Women in Islam: An Authentic Approach (London: Macmillan Press LTD, 1998), 38. 울라마 (Ulama) 란, 이슬람에관한학식을가진사람들이라는뜻으로이슬람교도의종교, 정치, 일상생활전반에걸쳐샤리아를해석, 적용시킴으로써이슬람공동체를정신적으로떠받쳐주는역할을하는사람들을 울라마 라고한다. 그러므로울라마공회 (The Council of Ulama) 라함은이슬람학자들의협의회로이해할수있겠다. http://www.islaminkorea.org/frame1. htm. 2002 년 8 월 14 일. 7
44 Ibid., 38-39. 45 이혼한여성은삼개월을기다리게되나니이는하나님이태내에창조한것을숨기는것을막고자함이라만일그들이하나님과내세를믿어남편이돌아올의사가있을때는남편은이기간에돌아올권리가있으며또한여성과남성이똑같은권리가있으나남성이여성보다위에있나니하나님은만사형통하심이라 (Sura 2: 228). Sura 4:34 은앞에내용을적었으므로생략한다. 46 이는남편이아내의머리됨이그리스도께서교회의머리됨과같음이니그가친히몸의구주시니라그러나교회가그리스도에게하듯아내들도법사에그남편에게복종할찌니라남편들아아내사랑하기를그리스도께서교회를사랑하시고위하여자신을주심같이하라. ( 엡 5:22-25) 47 여성들은너희들이가꾸어야할경작지와같나니너희가원할때경작지로가까이가라그리하여씨를뿌리되너희스스로를위해조심스러워야하고하나님을공경할것이며언젠가그분을영접하게되리라는것을알고믿음을가진자들에게복음을전하라 (Sura 2:223). 48 전재옥, 무슬림여성 : 어제와오늘, 34. 8
49 Quran 2:233. 50 앤루이스바다흐, 이슬람의이름으로자행되는여성학대, 리더스다이제스트 1994 년 4 월호, 159. 51 이슬람사전에는 yatama( 고아, 고아가되다 ) 의의미를부모 (parents) 를잃는것으로만정의하고있다. 부모한쪽 ( 아버지 ) 만잃은경우를고아의범주에넣는지는분명히나와있지않다. 그러나꾸란은아버지를잃은어린이들을어머니가살아있어도고아의범주에넣어취급하고있는것이다. 52 Quran Sura 4:20. 53 이에덧붙여해설자는인간을가장크게유혹하고치장을하는것은여성이며그다음으로인간의마음을믿음직스럽게하여주고눈을기쁘게하는자손이며그다음으로금은보화와재물이라고말하고있다. 또한이모든것들은현세삶의한장식품에불과할뿐만아니라순간의기쁨에그칠뿐이라고해설을하고있다. 54 그것들보다훨씬좋은복음을내가그대에게주리니일러가로되그것은하나님을공경하는사람을위한천국이며그밑에는강이흐르고티없는배우자와더불어하나님의기쁨으로그곳에서영생하리라하나님은그분의종복들을지켜보고계시니라. (Sura 3:15) 믿음으로선을행하는이들에게기쁜소식을전하라그들을위해천국이있고그밑에는강물이흐르니라그들에게일용할양식이주어질때면이것은이전에도저희에게베풀어졌던것이옵니다라고그들은말하도다또한그들에게는그와유사한것들이주어지리니그곳에순결한동반자가있어그안에서영생하리라. (Sura 2:25) 역자는여기서순결한동반자는천국에있는아내 - 히와르아인 으로서피부색이새하얗고눈이크며아름답기가그지없는때묻지않은순결한여성이라고밝히고있다. 55 The Noble Quran - In The English Language, Muhammad Taqi-ud-Din Al-Hilàli Muhammad Muhsin Khàn (Madinah Munawwarah, K.S.A.: King Fahd Complex), Sura 2:25. 9
56 Ibid., And this life of the world is only an amusement and a play! Verily, the home of the Hereafter-that is the life indeed (i.e. the eternal life that will never end), if they but knew. (Sura 29:64.)-Narrated Abu Hurairah: Allah's Messenger said, "The first group (of people) who will enter Paradise will be (glittering) like the moon on a full-moon night. They will neither spit therein, nor blow their noses therein nor relieve nature. Their utensils therein will be of gold and their combs of gold and silver; in their censers the aloe wood will be used, and their sweat will smell like musk. Everyone of them will have two wives; the marrow of the bones of the wives' legs will be seen through the flesh out of excessive beauty. They (the people of Paradise) will neither have difference, nor enmity (hatred) amongst themselves; their hearts will be as if one heart, and they will be glorifying Allah in the morning and in the afternoon."(sahih Al-Bukhari, Vol. 4, Hadith No. 468). 57 Haifaa A. Jawad, 47-48. 또한꾸란 Sura 4:3 절에대한각주를보면 4 명의부인을둘수있는환경과조건이있는데그중첫번째조건이부인이불임중이어서자손을갖지못할경우이다. 인간의본능에의해남성은물론임신을하지못하는부인까지도어린애를갖고싶어한다는것이다. 이럴때첫부인과이혼하느니보다는그부인을보살피면서다른여성을부인으로맞아들일수있다는것이다. 58 Aliah Schleifer, Motherfood In Islam (U.K., Cambridge: The Islamic Academy, 1986), 51. 59 Ibid., 54. 60 Hamdun Dagher, 17. 61 Aliah Schleifer, 58. 10
62 2002 년 10 월 10 일자조선일보에따르면미국의경우 1990 년 ~2000 년사이유대인은 30 만이줄어든반면무슬림인구는꾸준히증가하고있다고한다. 이에미국이슬람관계위원회 (CAIR) 의모하메드니머 (Nimer) 국장은 현재유대계미국인들이무슬림계미국인들보다더영향력이큰것은사실이지만, 앞으로는인구때문에상황이달라질수있다 고주장했다. 스티븐호프먼 (Hoffman) 은유대계미국인인구감소의원인으로 30 대여성의무자녀비율이미국같은연령대전체여성들의무자녀비율인 27% 의약 2 배에달하기때문이라고밝히고있다. 63 2009 년 2 월 19 일터키이스탄불에서인터뷰 64 2001 년 9 월 14 일 MBC 스페셜 4 부작 이슬람 중제 2 부 이슬람여성 방송내용중한양대이희수교수가인터뷰한내용. 65 Ibid.. 11
66 MBC 스페셜 이방인의선택 2001 년 2 월 2 일방영 67 http://search.hankooki.com/search/searc.../h200101201827411451789.ht 2002 년 10 월 30 일. 68 전재옥, 무슬림여성어제와오늘, 29. 69 Ibid. 70 Ibid., 30. 12
71 Hamdun Dagher, 130. 본책의각주에보면학자들은아직도무함마드의부인이몇명이었는지결론짓지못하고있다고한다. 심지어 al-tabari 에는 15 명이었다고까지기록하고있다.(al-Tabari, 3:160ff.). 콥틱여인이었던마리아를포함할것인가말것인가, 그리고무함마드의사랑을받았던라이하나 (Rayhana) 를포함시킬것인가말것인가 (al-tabari, 3:129) 가수적인차이를보여주고있다고한다. 72 이동주, 꾸란속에내재한기독교언어, 현대종교, 2002 년 5 월호, 112. 73 Ibid., 30 74 Kafit 이란성관계를가질수있는능력, 결혼할수있는능력을의미하는아랍어이다. 75 Hamdun Dagher, 130. 76 이동주, 30. 77 한글판꾸란 Sura 4:3 에대한해설을보면이와유사한내용을기술하고있다. 13
78 영어판꾸란에는다음과같이기록되어있다. And if you fear that you shall not be able to deal justly with the orphan-girl then marry (other) women of your choice, two or three, or four; but if you fear that you shall not be able to deal justly (with them), then only one or (the slaves) that your right hands possess. That is nearer to prevent you from doing injustice. (Sura 4:3)" 79 영어판꾸란에는다음과같이적고있다. You will never be able to do perfect justice between wives even if it is your ardent desire, so do not incline too much to one of them (by giving her more of your time and provision)so as to leave the other hanging (i.e. neither divorced nor married). And if you do justice, and do all that is right and fear Allah by keeping away from all that is wrong, then Allah is Ever Oft-Forgiving, Most Merciful."(Sura 4:129) 80 쉐이크 는장로를의미하고, 이사람의이름은시린의아들무함마드이다. 81 Abdur Rahman I. Doi, Women in Shari'ah (Islamic Law), 4th ed.(malaysia, Kuala Lumpur: A. S. Noordeen, 1992), 54. 82 이인섭, 꾸란 - 아랍어연구, 아세아연합신학대학원, 2001 년 2 월 12 일. 아세아연합신학대학원서대문캠퍼스에서있었던강의내용중발췌. 따바리 (al-tabari) 주석에의하면법적이고물질적으로공정하라는말이라고한다. 학자들간에는공평하라는말에의견을달리하기도하는데, 이는여성에게주는신부값을공평하게하 14
라는말이라고하는사람과그렇지않다고말하는사람이있기때문이다 Ja:mi'al-Baya:n 'an Ta'wi:l al-tabari:y, 'Ay al-qur'a:n, 총 15 권중제 3 권,( Beirut: Da:r al-fikr, 1988), 231. 83 Dawoud El Alami and Doreen Hinchcliffe, Islamic Marriage and Divorce Laws of the Arab World (UK, London: CIMEL, 1996), 17. 84 쉐이크 는장로를의미하고이사람의이름은 아부바크르 이다. 85 `Abdur Rahman I. Doi, 54. 86 최영길은그의책, 이슬람문화 에서 인샤알라 (In Shaa Allah) 는이슬람국가에가서이방인이제일이해하기어려운말로써, 자구적풀이는 신의뜻대로 라는의미이지만책임을회피하기위한아랍인의상투적인표현이거나책임못질이야기를되풀이하다가맨나중에더이상댈말이궁할때 나몰라 라고쓰는표현이라고한다. 87 Muhammad Abdul-Rauf, The Islamic View of Women and The Family (3rd. Ed; U.S.A., Alexandria: Al-Saadawi Publications, 1995), 106. 88 Dawoud El Alami and Doreen Hinchcliffe, 16. 15
89 앞서서기술했던본문 III. 이슬람교의결혼관 1. 무함마드의결혼생활참조. 90 사람들이여주님을공경하라한몸에서너희를창조하사그로부터배우자를두어그로하여금남녀가풍성히번성토록하였노라너희가너희권리를요구하매하나님을공경하고또너희를낳아준태아를공경하라실로하나님은너희를지켜보시고계시니라. (Sura 4:1) 너희자신들로부터배필을창조하여그배필과함께살게하심도그분예증의하나이며그분은또한너희간에사랑과자비를주셨으니실로그안에는생각하는백성을위한예증이있노라. (Sura 30:21) - 영어판꾸란이나 Haifaa A. Jawad 가사용하고있는꾸란은 Sura 30:20 에본내용이있다. 각꾸란마다이러한절수에차이를보이는것은매 Sura 첫절에있는 알리프람밈 때문인데, 이세문자는꾸란에있어서하나님의비밀이거나또는훌륭한하나님의이름또는하나님만이알수있는문자또는생략된약어로서 알리프 는하나님을, 람 은자비, 밈 은영광의생략형으로보는학자가있고, 또는어떤심오하고신비한진리를나타내는상징어로도풀이하고있다고꾸란본문의각주에서설명하고있다. 이구절을 1 절로계산하느냐하지않는냐에따라서꾸란의절수가한절씩차이를보이는것이다. 91 꾸란 Sura 4:1 에대한해설로한글판꾸란각주 1 번의내용이다. 92 꾸란 Sura 30:20 에대한한글판꾸란각주내용임. 93 Haifaa A. Jawad, 122. - 각주내용 17 번참고. 94 이에반해성경어디에도꾸란처럼 polygamy 를허락하는구절은없다. 모든부인에게공평하게대하든지, 대하는것이불가능하던지간에성경은공평성을두고 polygamy 를허락하는하나님의계시가없다. 95 Ibid., 45. 96 Ibid., 46. 16
97 Ibid., 48-49. 98 안정국, 레바논무슬림의일부다처현상에관한연구, 韓國中東學會論叢, 제 27 권 2 호 (2007): 37-63. 99 Ibid., 45. 100 Ibid., 51. 표 8 참조. 101 Ibid., 47-48. 102 Ibid..53-54, 표 11 참조. 17
103 Ibid.. 55-56. 104 Ibid.. 56-57. 105 Ibid.. 58. 106 Ibid.. 60. 107 Umm Abdur Rahman Hirschfelder and Umm Yasmeen Rahmaan, From Monogamy to Polygyny: A Way Through (Riyadh: DARUSSALAM, 2003) 18
19
20
21
22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