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로아메리카제 12 권 1 호 [2010. 6] : 213~239 고대마야인의 2012 년종말론에관한학술적고찰 1) 송영복 * <Abstract> Los antiguos Mayas no hablaron del fin del mundo Muchos libros y diferentes medios hablan sobre una profecia del fin del mundo. El 21 de Diciembre de 2012, o sea el pro ximo 13 Baktuń para los mayas sería el uĺtimo día de este mundo seguń los que creen. El calendario maya esta j ustamente en el centro de la discusioń de esta inquietud de la humanidad. Pero esta es una interpretacioń arbitraria que no tiene validez acadeḿica. La estela 6 de Tortuquero es la evidencia maś importante para los escatologos. Pero seguń las interpretaciones serias acerca del glifo O4 y O5 relacionandose con los demaś glifos, la estela no habla del tiempo futuro y su contexto no tiene nada que ver con el fin del mundo. En el panel del templo de la cruz de Palenque y la estela C de Quirigua tambień esta escrito el 13 Baktuń. Los textos conmemoran los eventos importantes de las mismas ciudades. Ellos hicieron un fogoń nuevo o levantaron las piedras, literalmente, para el acto de la inauguracioń del nuevo edificio, aldea o algo relacionado. Es de 경희대학교스페인어과
이베로아메리카제 권 호 pensar que la fecha 13 Baktuń fue utilizada en estos textos para celebrar un momento histoŕico positivo, no negativo. Por otro lado, esta escatologí a fue provocada por el malentendimiento de la c osmología maya y el sistema de su calendario. No sabemos exactamente que el 13 Baktuń sería el u ltimo dí a del ciclo calendarico. Así que el calendario maya se puede seguir sin fin con varias posibilidades sin tener un ciclo nuevo. O se puede tener simplemente un nuevo ciclo sin ninguń asunto físico notable. Por lo tanto, hablar del fin del tiempo maya sería una interpretacioń arbitraria. La cuenta larga del estela 1 de Coba narra hasta casi un tiempo infinito. Ademaś el calculo de la fecha 21 de Diciembre de 2012 no es una conclusioń definitiva, sino todavia esta sujeto a cambiar atraveś del desarrollo del campo acadeḿic o. Consecutivamente, la c oinc idencia entre las demaś evidencias astronoḿicas y la fecha maya, la cual fue utilizada para mostrar la seriedad de la escatalogia, no es firmemente sustentable. Quiza habra un fin del mundo, por cualquier causa, en cualquier momento pero por lo menos los mayas no lo indicaron en su calendario. [Key Words: Maya/ T ortuguero/ E sc atologí a/ C alendario/ 2 0 1 2 / P rofec ia] [ 주제어 : 마야 / 또르뚜게로 / 종말론 / 달력 / 2 0 1 2 / 예언 ] Ⅰ. 들어가는글 마야사람들이 년 월 일에지구가종말을맞게될것이다 라
고대마야인의 년종말론에관한학술적고찰 고예언하고있다는이야기가최근에들어일반서적 텔레비전 인터넷등과같은대중매체를통하여급속도로번져나가고있다 서적류만보더라도 년마야가지구의멸망을예언하였다는내용을주된혹은부수적인이야기로다루고있는한국어단행본이이미 여권을넘어섰다 서양서적 브레이든 조지프 히치콕 이나일본서적 나미키 을옮긴번역서에서부터한국인저자 김재수 현홍균 나편자 박찬호 이경기 의책들도있고 내용면에서도위에서들은논픽션뿐만이아니라픽션도존재한다 글래드스톤 스트리버 서적뿐만아니라영화로도제작되어국내에소개되기도하였다 인터넷의이야깃거리로각광을받고있을뿐만아니라방송에서도역시이테마를다루고있다 그것이알고싶다 이와관련하여대중적인이야기의진앙지라고할수있는미국의출판상황은더욱고무적이어서일일이나열하기도힘들정도이다 수백권의관련서적들이출간되어있을뿐만아니라 그내용에있어서도대부분의한국서적들은관련내용의소개와주장정도라고한다면미국의서적은좀더구체적인테마를다루거나 더나아가 년의대재앙에서살아남는방법등에대하여소개하고있는책 까지도있을정도이다 멕시코나유럽의상황도미국의상황과크게다르지않다 이렇게 년지구종말과관련된문제는그진위를믿고안믿고를떠나서 혹은이주장이과학적이건비과학적이건을떠나서이미우리주변에서쉽게접할수있는이야깃거리로탈바꿈하였다 책을비롯한다양한매체들이주장하는 년의멸망설에는지구 우주과학 역학 천문학 수학 환경학등다양한근거들이제시되고있다 그러나이들근거들에는공통적으로 년이라는연도가등장하며 많은
이베로아메리카제 권 호 경우는더욱구체적으로 년 월 이라는날짜까지소개한다 그연도는마야달력의해석에서비롯된다 특히마야유적지인또르뚜게로 의 번비석에나오는구문을인용하고있다 따라서이논문에서는실제로마야가그러한것을예언하였는가 그렇다면그근거는무엇인가 또르뚜게로 번비석은무엇을말하고있는가 만일마야가그러한예언을하고있지않다면왜그러한오해를불러일으켰는가 이와같은일련의질문들에대한학술적인차원의대답을해보고자한다 이논문은실제지구의멸망이있을지없을지에대하여다루지는않는다 단지마야가그들의달력과문자를통해지구멸망의예언을하고있는지에대한논의만하고있으며 결론적으로는마야가지구의멸망을말하고있지않다는주장을이끌어내고있다 멸망론자들이주장하는마야유적지또르뚜게로 번비석에나타나는멸망에대한언급이극히주관적일뿐더러가능성또한매우희박한해석이라는점을먼저살펴보겠다 마야의달력이 년에끝난다고하는주장도설득력이없음을확인해볼것이고 마야인들은직선적인우주관을가지고있지않기때문에달력을통해서멸망을이야기한다는것이불가능하다는것또한확인해볼것이다 멸망이찾아오게되는마야달력의이전주기에고고학적으로나마야문자학적으로볼때멸망과같은사건이일어나지않았다는점역시살펴볼것이다 끝으로 년 월 일이정확한날짜가아니라는점도역시검증을필요로한다는점역시언급할것이다 이러한확인과정의배경지식으로 논문의앞부분에서마야달력의체제를설명하였다 그리고이러한논의의열쇠를쥐고있는마야달력의 박뚠 을어떻게이해하고해석할수있는가에대하여논의해
고대마야인의 년종말론에관한학술적고찰 보도록하겠다 Ⅱ. 마야달력의체계 마야문명과관련된서적등을통해서마야달력의기본적인체계에대하여접할수있기에여기에서는이논문을이해하는데에필요한최소한의마야달력체계에대하여만언급하겠다 마야달력은 긴달력 과 짧은달력 으로나뉜다 짧은달력은다시쏠낀 이라는 일달력과하압 이라는 일달력으로나뉜다 달력의숫자들은점과선 그리고조개와같은모양을한 의값을가지는부호들 또는이에해당하는마야문자들 그리고우리가쓰는달력의달 月 과비슷한역할을하는고유의 개문자들로구성되어있다 일달력에해당되는 개의문자와 일달력에해당되는 개의문자가존재한다 일달력쏠낀 은 개의기호와 개의숫자로이루어져서이의조합은 일 일 달 이된다 일달력인하압 은태양력으로 개의달에해당하는기호와 일의날짜 거기에우아옙 이라는 일짜리달이더해져 일 달 일 이만들어진다 이것은우리가사용하는그레고리력과매우비슷하며 태양력으로는 일을그주기로가진다 짧은달력은 숫자 기호 숫자 기호 기호 예 아하우 꿈후 는열세개의숫자에 아하우 는스무개의기호에해당하며 은스무개의숫자중 송영복 과송영복 등을참조
이베로아메리카제 권 호 의하나이고 꿈후 는 기호중의하나이다 다음으로긴달력이있는데이달력이마야의지구멸망예언주장과더욱밀접한관계를가지고있다 긴달력은 진법의체계로구성되었다 우리가사용하는 진법은 이채워지면한자리가올라가는것인데 진법은 이채워져야한자리가올라간다 한편긴달력은무한의주기를가진다 혹은약 년의주기를가진다고할수있는데 이달력의주기가있느냐없느냐는중요한논란이되고있는사항이기때문에다음장에서더욱자세하게논의하도록하고 여기서는그원리만을간단히살펴보도록하겠다 기본이 진법으로이루어졌지만태양력과날짜를맞추기위하여두번째자리인우이날 에서세번째자리인뚠 으로올라갈때는 진법이적용된다는것이특징이다 긴달력은통상적으로는박뚠 까뚠 뚠 우이날 낀 의다섯자리로구성된다 그렇지않은예는 장에서확인하겠다 이것이수학에서처럼 진법의규칙적인값을가진다면낀 은 우이날 은 뚠 은 까뚠 은 박뚠 은 이되겠지만예외적으로뚠 이 우이날 에서하나가올라가기때문에각각의자리는다음과같은값을가진다 낀 낀 일 우이날 낀 일 뚠 우이날 일 까뚠 뚠 일 박뚠 까뚠 일 이러한계산방법이달력에이용되는것을이해해보자 쉬운예를들
고대마야인의 년종말론에관한학술적고찰 어보면 이라는날을기준으로이날의다음날은 이되고그다음날은 그리고 일후는한자리숫자가채워져서다음으로올라가면서 이된다 이긴달력은 을기준점으로가지고있다 이되는날이 이되면서새로운주기가시작되었다 마야의역사는그들의기록에따르면긴달력으로 짧은달력으로 아하우 일달력 꿈후 일달력 에시작되었다고전해진다 이것을우리의달력으로계산해보면기원전 년 월 일로이것이일종의마야원년 元年 이라말할수있고 그때를기준으로긴달력이 에서부터시작된다 따라서 의다음날인기원전 년 월 일은 그다음날인 월 일은 가되며 일후는 이된다 Ⅲ. 마야는멸망을예언하지않았다. 1. 또르뚜게로 (Tortuguero) 유적의 6번비석은멸망을말하고있지않다. 또르뚜게로유적지에서발견된 번비석은멸망설의중요한근거로인용되고있다 이비석의마지막문구에적힌 박뚠 아하우 깐낀 에지구의종말이올것이라는예언을하고있다고 이에관한자세한사항은송영복 장과 장참조 년 월 일또는 년 월 일 년 월 일등여러의견이있으나 년 월 일이일반적으로많이받아들여지고있다 이에대한논의는 의 장에서다시다루고있다
이베로아메리카제 권 호 믿는것이다 따라서이비석에쓰여있는문구에대한학술적인해석이필요하다 그림 1. 또르뚜게로 (Tortuguero) 6 번비석의오른쪽날개부분 이비석의원래모양은 자형이었을것으로생각된다 그러나 자의좌우날개부분중왼쪽부분은현재행방을알수없다 그부분이구문의시작부분이고따라서마야문구의전형적인예로볼때그곳에긴달력이기록되었을것으로보는것이일반적이다 마야의비석이나벽면장식과같은지금까지남아있는대부분의문구들은시작부분에머리글
고대마야인의 년종말론에관한학술적고찰 자 가나오고그다음으로긴달력이나온다 따라서이비석은그기준점이될수있는가장중요한부분인긴달력에대한정보를오늘날가지고있지않다 이말은여기에나오는구문을해석하는데그날짜와관련된중요한정보가없기때문에정확성을기하기어렵다는점을시사한다 즉오해의소지가더욱크다는것이다 이비석의다른부분역시많은시련을겪었다 여러조각으로잘려져서일부는소멸되었고현재남아있는것은 조각으로나뉘어져있다 그중에 조각은멕시코비야에르모사 의박물관 í 에 조각은미국뉴욕메트로폴리탄박물관 에있다 그리고나머지 조각은개인소장품으로되어있다 이비석에서지구의멸망을말하고있다고주장하는곳은비석의마지막부분이다 오른쪽날개부분의 의문자가각각 박뚠 아하우 깐낀 이라는데에는이견이있기힘들다 즉긴달력으로 짧은달력으로는 아하우 깐낀 이라는날이여기에표시되어있다 문제는이날이과연언제인가하는점이다 일단멸망설에서이야기하는것처럼기원후 년일가능성이존재한다 그러나그이전주기의다른날짜혹은그이후주기의다른날짜일가능성역시존재한다 다만 박뚠 아하우 깐낀 의날중현재의우리인류와가장가까운날이 년인것이다 그러나전체구문의해석상문장전체의맥락을보면이날이 년이아니라는주장이가능하다 달력의날짜가어느시점을가리키고있는지확신하기는힘들다 그러나종말론자들의주장처럼일방적으로미래의시점을예언하고있다고확신하는것도역시곤란하다 이시점이기원전의훨씬이전일수도있고또 년
이베로아메리카제 권 호 이후의다른어떤시점이될수도있다 결국정확한시점에대한해석은그문장의전체적인이해를통해서좀더신빙성을가질수있을것이다 달력부분이후에이문장해석의중심이되는 까지의문구가등장한다 이문구는 의차례로읽혀지는데그중에 와 는그형태를정확히알수없다 따라서이문장의동사가되는 와목적어가되는 가중요하다 종말론에서는 를 내려오다 를 볼론욕떼 파괴의신 로해석하여 기원후 년 월 일에파괴의신이내려온다 라고보았고 이를더욱확대해석하여지구의마지막날이라는비약에까지이르고있다 이를비약이라고하는이유는간단하다 파괴의신이내려온다 라는문장의뜻은상당히다양하게해석될수있다 그러나이를지구의종말로이해하는것은일단그해석면에서비약이아닐수없다 볼론욕떼 라는신이파괴의신이라고하는점도설득력이없다 마야신들은변화와불완전성그리고인간적인면등을가진다는특징이있다 즉모든신들은변화무쌍하여아침에는금성의신이던것이저녁에는노을의신이되는등변화하는것자체가기본적인습성이되고 여기에전지전능하지않은극히인간적인불완전한신의특징은인간이적극적으로신들의세계에참여하여이를도와주고간섭하며더하고빼고를할수있는가능성을만들어준다 이렇게볼때 파괴의신이내려온다 는부분의해석이 옳다고가정을하더라도이것을유추하여그해석을지구의종말까지연결시키는것은무리가있다 설상그러한것이가능하다고할지라도우주와신의운명에인간이간섭하여세상을바꿀수있는것이마야의우주관이라는점을생각해볼때변화불가한서양적인직선적우주관을바탕으로한종말론은마야의
고대마야인의 년종말론에관한학술적고찰 철학과우주관과는큰차이를보인다 그러나이것은어디까지나 와 를 파괴의신이내려오다 라고해석하는것이옳다는전제하에주장하고있는것이다 그러나이러한해석자체도애당초잘못된것이라는견해가지배적이다 그루베 는이에대하여아래와같이의견을말했다 그는학술적인견해에서기원후 년의가능성은언급하고있지만그것이세상의종말이라고하는것과는무관하다는것을밝히고있다 이와관련하여스테판휴스턴 역시같은맥락의의견을내놓고있다 데이빗스튜어드 는좀더구체적인해석을가하여전체의뜻을해석하고있는데그내용은다음과같다
이베로아메리카제 권 호 여기에서는 를 라고해석함으로써 볼론욕떼 를 파괴의신 과같은부정적인뜻이아닌다른긍정적의미를내포할수있음을주장하고있다 이와같이 를 내려오다 라고해석하는데에는상당한의견의일치를보이지만 를 파괴의신 이라고하거나이를의역하여 지구의멸망 이라고까지그의미를비약하는것은이미비논리적인추측에해당한다 이에대한멕시코학계의견해도크게다르지않다 알폰소아레야노 는이문구가기원후 년과같은미래를이야기하고있는것이아니라는점을강조하며그문구의해석에도다음과같은설명을붙이고있다 í ú é á á ó 신이하늘에서부터땅으로내려와새로운시간의시작을주관한다는해석이다 여기에서지구의멸망과같은해석의여지는없다 진지한학술적논의에서또르뚜게로 번비석의해석을지구의멸망과관련시키는것은그자체만의해석을놓고보더라도극히주관적이며현재까지의마야문자학의해석범위를벗어나는것이라고할수있다 이것이무리한해석이라고말할만한근거는여기에그치지않는다 역사적인텍스트를이해하기위해서는단순히한구문만을따로떼어내어이해할수는없는노릇이다 전체적으로마야문자로이루어진구문들의구조와전통그리고상호관련성등을파악하고 이러한배경속에서특정한구문의해석을해야할것이다 그러나종말론의해석은다
고대마야인의 년종말론에관한학술적고찰 른마야의유사한구문에대한이해와관련성등을무시한채특정문구의문어적인부분에만관심을두었다 더군다나논란이되고있는구문은같은비석의나머지손상된부분으로하여해석의애매함과부정확성의위험이항상도사리고있기에이러한점이오용된것으로보인다 또르뚜게로 번비석에나타나는구문과유사한구문이마야의다른비석이나조각장식등에나타나는경우가많은데이것들을통해서볼때 박뚠 이라는시간의개념과내용은긍정적이고기념비적인사건에대한기록의성격을가지는것을볼수있다 이에대하여살펴보자 2. 13 박뚠 (Baktun, 13.0.0.0.0) 에멸망은없었다. 박뚠 을표시하고있는마야의기록은상당히많다 그러나현재까지알려진바에의하면이러한 박뚠 이모두미래의 년을이야기하는것이아니라과거의시점을이야기하고있다는것이다 아니좀더정확히이야기하자면현재의시점을가리킨다고말할수있다 즉 과거의 박뚠 이라는상징적인해에서부터얼마만의기간이흐른날에 라는이야기를할때이 박뚠 이사용되거나 과거에어떠한일이있었고그러한이후의오늘날에 와같은표현을할때 박뚠 이사용되는것을볼수있다 따라서 박뚠 은우리나라로말한다면단기가시작되는기원전 년과같은해이고 서양달력의기준점이되고있는예수의탄생과관련된서기 년과도같은것이다 결국이를굳이우리말로바꾸어해석해본다면 우리의나라가열린 혹은 우리들의삶의터전이만들어진 이라는문구를표현하기위하여 박뚠 이라는문장이다양하게마야의구문들에등장하는것이라고볼수있겠다
이베로아메리카제 권 호 구문의사례를들어더욱구체적으로살펴보자 멕시코치아빠스 주빨렝께 유적십자가의신전문구를보면 그림 2. 빨렝께 (Palenque) 십자가의신전 (Templo de la Cruz) 벽면장식 에각각 아하우 꿈후 그리고 에 박뚠 이표시됨으로써또르뚜게로 번비석의문구와유사한 박뚠 이나온다 그이전의문구들은긴달력의정보가 와 라인에걸쳐나오고 이후무완맡 이라는인물의출생 을표시하고있다 그후또다른탄생의사건이있고 뒤를이어 아하우 꿈후 박뚠 이등장한다 그이후에나오는이와관련된 즉 박뚠 에일어난사건과관련된구문의해석은다음과같다
고대마야인의 년종말론에관한학술적고찰 이를대략적으로종합해보면 박뚠 아하우 꿈후 에서일정한날이전에새로운아궁이가생겼는데이것은장소적으로는하늘과관련된곳이고하늘에서내려온신과같은무엇인가내려온것과역시관련이있다 신이만들어주다 신이보살펴주다 는내용이다 여기에나오는무엇인가 내려오는 내용은앞장에서본또르뚜게로 번비석과같은맥락이다 건물 그지역 그곳의사람들을지켜주는마야신이하늘에서부터땅으로내려온다는개념은인류가가진공통적인우주관이라고도할수있고 이것이마야의경우그림 에서보는바와같이뚤룸 유적지의건물바깥장식에나타나는것을볼수있다 이러한건물장식이가진종교적인의미와마야문자에기록된내려오는신의개념이정확히같은것이라고는할수는없다 그러나하늘로부터내려오는신을최소한부정적으로보는것은무리가있다고하는점을다양한면에서확인할수있겠다 현재마야문자학의발전은눈부시다 그러나마야문자가쓰여진시기의문법을잘알수없으며그단어의뜻역시확실치않다 그래서매년같은마야문자구문해석에관련한새로운주장이나오기도한다 때로는이러한새학설이기존의해석과완전히다른것이되는경우도많다 여기의문구들이다르고새롭게해석될가능성도높고지금의해석자체도여러부분에의문부호를붙여놓은것처럼정확한것이아니기때문에이논문에서는최근의주류해석이라고여겨지는 참고문헌에언급한 나 와같은학자들의기존성과물들을중심으로대략의의미전달을중시하였다 더군다나마야문자학은독립된학문체계와훈련을필요로하는독자적인연구분야로발전하고있는데필자의주연구분야는마야문자학이아니므로그분석의한계가존재한다 이러한점들을고려하여개략적인의미파악정도의해석을하고있다
이베로아메리카제 권 호 그림 3. 뚤룸 (Tulum) 의하늘에서부터내려오는신 또한빨렝께 의구문에도 박뚠 의날에중요한무엇인가가등장하는기록이있다는점에서또르뚜게로 의비석구문과유사한점을보인다 그런데빨렝께 의경우는 아궁이가등장한다 마야사람들에게새로운터전을마련한다는의미를가지는이아궁이가역사적으로중요하여큰의미를가지는 박뚠 과관련된날에일어난사건으로기록되어있다 따라서이것을 새로운터전을만든마야가그날이우리의역사가시작된날로부터언제 라는표현을함으로써그상징적인의미를더하는것이라고해석할수있다 과테말라동부온두라스와의접경지대에있는끼리구아 의비석 에서도이와유사한양상을볼수있다 제일위에 과 의전체를차지하고있는머리문자다음으로 까지의 개의문자가 을나타낸다 그이후에는 아하우 꿈후 이다 비석의제일앞에나오는 박뚠 아하우 꿈후 의구조가앞에서확인한다른것
고대마야인의 년종말론에관한학술적고찰 들과같다 그다음문자인 이후의해석은다음과같다 그림 4. 끼리구아 (Quirigua) 비석 C ñ ñ 마야문자는 아궁이를만들다 는의미와 비석을세우다 라는의미를가지는음값 을 창조 를나타내는 세개의돌 을표현할때도역시같이사용하는데이것은비석을세우는행위가역사적인창조를하는것과같은행위라는것을보여준다 결국이러한것을종합해볼때마야사람들의우주관을보여주고있는 박뚠 에는어떤창조적인행위가일어나고그러한것을기념하기위하여그에관한기록을남기는기능을가진비석을세운것이라는점을유추하게
이베로아메리카제 권 호 된다 박뚠 은 최소한기원전 년의 박뚠 은마야의중요한행사나사건등이일어난혹은일어나는것을기념하기위하여현재와의시간적인관계를나타내거나 상징적으로 박뚠 당시의역사성을되새기기위하여기록된것이라는점을알수있다 결국그말은기원전 년의 박뚠 에는어떤부정적인일이생긴것이아니라오히려마을을열고건물을짓는등창조적이고의미있는일이있었거나그러한일이있었다고마야사람들은믿는것이다 종말론자들의주장은 이라는마야의달력이새로운주기를맞이하는날에종말이온다는것인데마야사람들은이러한주기를결코부정적인의미로생각하지않았다 따라서또루뚜게로 의비석에표기된날짜가실제로 년의미래를표기하고있다고하더라도제 장에서본것과같이그내용이멸망과같은부정적인것을나타내고있다는증거가없으며또한마야의달력의새로운주기를맞이하는날을달력의주기가끝나는날이기에불길한날이라고볼수있는근거는존재하지않는다 고고학적으로관찰을해보더라도기원전 년을전후하여지구의특별한변화가보고된것이없으며 오히려그때는도자기가다량으로생산되고돌도구가개량되었으며 농업이급속도로발전하는등마야문명에긍정적인변화들이일어났던시기이다 3. 13 박뚠 (Baktun) 은끝이아니다. 종말론이주장하는 년에마야달력이완전히끝난다거나혹은새로운주기를가진다는전제는기정사실이아니다 그럴수도있고그렇지않을수도있다고말해야할것이다 의다음날이어떻게될
고대마야인의 년종말론에관한학술적고찰 것인지에대한기록은없다 다만기원전 년에한번 이 이되었던예에비추어마야달력이다음번 에도역시 이될것이라는주장은가능하다 그러나그것은여러가능성중에하나에불과하다 이는마치 저번달이 일까지있었으니이번달에도 일까지있을것이다 라고주장하는것과같다 의다음날이 이될수도있다 혹은 이될수도있다 우리는이러한장기간의마야달력의운영체계를현재로서는알수가없다 즉주기없이계속무한대로진행될수도있다는것이다 최초의원년이 에서 으로바뀐것은기록에나와있는것으로볼때사실로받아들여지고있다 그렇지만이렇게원년에서시작한마야달력이 이라는날을다시맞았을때역시 으로다시시작되거나그시점에서모든것이사라진다는등의기록은현재까지밝혀진어느기록에도존재하지않는다 에서 까지의기간은 년이넘는기간이기때문에이전의 에서시작한달력이 이되었을때 으로다시돌아갔다는예를찾기에는인류기록의역사가너무짧다 따라서멸망론자들이주장하는주기를갖는다는생각은오늘날의우리들이추정한것이고이러한추정이사실인지아닌지현재로서는알수가없다 이러한가능성을뒷받침하는기록이멕시코유까딴 반도에있는꼬바 유적지의비석 번에남아있다 이비석에도 박뚠 까뚠 뚠 우이날 낀 이각각 에나타난다 그러나 에나오는삑뚠 은박뚠 의 배혹은각각의자리수가얼마만큼에채워져서상위단위로올라가느냐에따라각기다른수값을가지게된다 그러나비록각각의수값을정확히는알수없을지라도마야의달력이
이베로아메리카제 권 호 에서끝나는것이아니라그보다더욱긴시간을기록하고있다는것을확인하는것이중요한의미를지닌다 마야의숫자체계가 진법에근거한다는점을감안하여 박뚠 이되면한자리수가올라가서 삑뚠 이된다고가정할때 삑뚠 의날수는 으로 일이되는데이는 년과 일이된다 그위단위인깔랍뚠 은이렇게계산해보면 일이고대략 년이다 낀칠뚠 은이의 배인 년이된다 이렇게계산한다면비석의파손으로인하여볼수없는부분을무시하고서라도 개의까뚠 의상위단위들이존재하고각각이 배씩을더해간다면그숫자의크기가쉽게상상이가지않을정도이다 과연이마야의기록이이렇게긴시간을표시하고있는것인지현재로서는알수가없다 그러나여기에서중요한것은분명히마야의달력은 에서끝나는것이아닐수있다는것이다 종말론이이야기하는마야달력의마지막의개념은존재하지않는다고보는것이더욱논리적이다 4. 2012 년 12 월 21 일은정확한날짜가아니다. 종말론은 년 월 일을마야가예언한지구의마지막날이라고주장하고있다 그리고이날이다른천문적인현상과일치하고있다는점을들어신빙성이더욱높은것처럼말한다 그러나만일마야달력에대한우리의해석에오류가있다면어떨까 천문적인사건과마야달력이일치하지않는다면마야는마야대로멸망을예언한날이있고 천문적인현상은그와는또다른날로멸망을예측하고있다는것이된다
고대마야인의 년종말론에관한학술적고찰 그림 5. 꼬바 (Coba ) 의비석 1
이베로아메리카제 권 호 앞으로맞이하게될 이라는날이우리의달력으로 년 월 일이된다고단정하기힘들다 마야의달력과우리가지금현재사용하는그레고리달력과의날짜를일치시키는작업은오랫동안논란의대상이되어왔다 년에구드만 과마르띠네스 í 그리고톰슨 이합의한날짜를그 사람의머리글자를따서 로명명하고마야달력의기준점으로삼고있다 이합의에의하면 년 월 일마야의긴달력이 에서 이되면서새로운주기를맞는다 그렇기때문에만일이계산의합의가잘못되었다면당연히 년 월 일이라는날도잘못계산된셈이다 이것은며칠 몇달 몇년의오차가될수도있다 따라서만일마야달력이멸망을예언하고있다고할지라도그날짜가정확히 년 월 일이라고단정적으로말할수는없으며 이것이천문적으로일어날현상과일치한다는점은더욱의문을품게한다 Ⅳ. 나가는글 최근에미국과멕시코를거쳐종말론이우리나라에도유포되고있다 이러한종말론주장의중심에마야의예언이있다 마야달력의 박뚠 은마야달력이끝나는시점이고그날이 년이라는주장이다 그리고그러한주장을뒷받침하기위하여멕시코또르뚜게로 유적지의 번비석과다양한마야달력의계산방법등이인용된다 그러나이러한내용은마야달력에대한이해의부족 또르뚜게로 유적지 번비석에대한잘못된해석 마야문명의우주관에대한오해에서부터비롯되었다 또르뚜게로 번비석이표시
고대마야인의 년종말론에관한학술적고찰 하고있는날이기원후 년인지아니면그이전이나그이후의다른시점인지는정확히알수가없다 그리고지구의멸망을이야기하는내용은없다 논란이될수있는 를 마야의신이내려온다 라고해석하는것이현재로서는가장근접한것이며 그신의이름은문어적으로 개의도움 이라는해석이가능하다 건물을만드는것을기념하기위하여그날을기리는내용을기록한것이라고할수도있다 파괴 와같은부정적의미를나타내지않는다 이와유사한구문은마야의다른문구에서도쉽게찾아볼수있다 멕시코빨렝께 의십자가의신전의구문이나과테말라끼리구아 의비석 에서볼수있는것처럼 박뚠 은역사적으로중요한날의의미를새기고그날을기점으로한오늘날의관계를설명하려고할때사용되었다 마야의달력이새로운주기를가진다고말할수도있는 박뚠 에어떠한부정적인사건도존재하지않았으며오히려새로운터전을만든다는뜻의 새로운아궁이를만든다 혹은역시유사한의미를가지는 돌을세우다 등과같은축복받는일들이생겼던것을확인할수있다 한편마야달력의돌아오는 박뚠 이마야달력의끝이될수는없으며새로운주기를가지게되는지조차알수없다는것을살펴보았다 즉종말론은마야달력이 박뚠 에끝이난다고하는데그러한기록은어디에도존재하지않는다 따라서 박뚠 의다음날이자연스럽게 이될수있으며 박뚠 이새로운주기를가지는것이아니라그다음날이 이될수도있다 또한멕시코꼬바 유적지의 번비석에서보는바와같이마야달력이무한대에가깝게긴시간을말하고있고박뚠 의주기가 이라면 이될수도있다 즉 마야달력이끝난다 라고하는주장은불
이베로아메리카제 권 호 가능하다 년 월 일이마야긴달력의 박뚠 의정확한날인지조차지금으로서는확신할수없다 이날의계산은오늘날까지의연구성과들을종합하여합의를한것으로정확하다고말할수없으며아직까지도가설에머물고있다 따라서종말론이주장하는이날이다른천문적이고지구과학적인부분과일치한다고하는주장도의심해볼만하다 마야인의우주관은시작과종말의개념을중시하는직선적인우주관과는차이가크며윤회적요소를많이가지고있는것을볼수있다 한편마야의대표적인설화인뽀뽈부 나또또니까빤사료 í 칠람발람 등은직선적인세계관의요소도보여주고있다 그러나이러한것이정복이후유럽에서건너온것인지원래부터있었던것인지는논란의여지가많다 그내용들을보면성경의구절들이나온다든가스스로자신들의역사를성경에나오는이야기와일치시키려한다든가하는부분이발견된다 그러나고대의사료들이보여주는이야기의구성은마야인들의윤회적인세계관을잘보여준다 또한 년의주기를가지는마야의짧은달력의경우모든날을산사람은다시태어나서새삶을산다고하는개념을가지고있는데이러한것들은마야사람들이모든것의끝을이야기하는종말과파괴의개념과는상당히거리가있다는것을말해준다 진짜로지구의멸망이있을지없을지는아무도모른다 행성이지구와충돌을하게될지도모를일이다 지구의온난화가엄청난자연재해를줄지도모른다 그러나최소한논리적인입장에서볼때마야의달력이 년 월 일에지구가멸망한다고적고있다는것은사실이아
고대마야인의 년종말론에관한학술적고찰 니다 참고문헌 글래드스톤 월리엄 열두명의현자 이영래역 황소북스 김재수 지구대전환 소피아 나미키신이치로 지구멸망 오경화역 코리아하우스 박찬호편저 지구차원대전환과천상의메시지들 은하문명 브라운 실비아 종말론 년마야력부터노스트라다무스 에드가케이시까지 노혜숙역 위즈덤하우스 브레이든 그렉 월드쇼크 이창미 최지아공역 샘앤파커스 아마겟돈인가 제 의에덴인가 김형준역 물병자리 송영복 마야 상지사 라틴아메리카강의노트 상지사 스트리버 휘틀리 영혼의전쟁 안종설역 문학수첩 이경기편 지구종말 김 정 에버그린문고 조지프 로렌스 아포칼립스 최고의시간과학자마야가예언한문명종말보고서 강미경역 황금나침반 현홍균 예언 년 유림 히치콕 마크 성경그리고최후의날 조혜란역 동해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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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마야인의 년종말론에관한학술적고찰 영화롤랜드에머리허감독 미국 캐나다 소니픽쳐 방송 년지구의종말은오는가 김지은 그것이알고싶다 회 년 월 일방송 논문투고일자 : 2010년 3월 4일 심사완료일자 : 2010년 5월 30일 게재확정일자 : 2010년 6월 2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