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3D TV 현재와미래
From B/W To 3D
3D 영화의역사 1 commercial showing st The Power of Love 1922 Bwana Devil 1952 The Mask 1961 IMAX Wings of Courage 1980 Ghost of the Abyss 1980 1894 1 st 3D patent 1934 L-Arrive du Train 1953 Dial M for Murder 1970 The Stewardesses 1986 IMAX Commercial Film Jaws in 3D 2005 Chicken Little in 3D Polar Express (IMAX) * 최근개봉 3D 영화 3
3D History 1838 년 Wheatstone 에의해거울 2 개를이용한 Stereoscope viewer 가최초로소개 1891 년 Anderton 은편광을이용한 3D 디스플레이를제안 Frederick. E Ives 에의해무안경방식 3D 디스플레이인 Parallax Stereogram (1903) 제안 렌티큘러 (Lenticular) 방식또한 1932 년 Ives 에의해개발 대중을상대로한최초의입체영화실험은 1915 년 Edwin Porter & William Waddell 1922 년에는최초의 3D 대중영화 <Power of Love> 가 LA 에서상영 (red-green anaglyph) The Golden Era (1952-1955 년 ) - 최초의컬러스테레오스코픽영화 <Bwana Devil> 1952 년개봉 - 1953 년최초의스테레오사운드 3D 영화 <House of Wax (Warner Bros.) - 수십편의 3D 영화가제작 (Dial M for Murder by Alfred Hitchcock 등 ) - 3D 영화완성기술의미숙, 프로젝터기술수준의한계, 3D 관람시관객이느끼는불편함등이문제 4
3D History 3D re-enters mainstream cinema (2003- 현재 ) - 2003 년 Ghost of Abyss (directed by James Cameron) 를기점으로재점화 - 2004년 Polar Express (IMAX 최초의 Full-length 3D 영화 ): 66개 IMAX 스크린개봉 ( 일반극장 2D 개봉보다 14배수익 이후 3D 붐촉발 ) - Chicken Little (2005) Hannah Montana concert (2008) - 2009년 12편의 3D 개봉 (Avatar 포함 ) - 2010 년 Avatar 의흥행을이어 24 편개봉 본격적인 3D 부흥기 5
3D TV 의역사 1953 년 4 월미국세계최초 3D 기술이용한 TV 의실험방송진행 1980 년대부터본격적으로입체영화에서 3DTV 로연구개발이전환되기시작 1980 년미국 LA 유료채널 (Select TV) 을통한상업 3DTV 방송 1990년대유럽 3D 방송프로젝트시작 1998년일본나가노동계올림픽 3D HDTV 위성전송실험진행 2002년한국 ETRI에서 2002 한일월드컵 3D HDTV방송중계서비스 2002년부터 MPEG 본격적국제표준화진행 2010 년한국지상파방송사들이공동으로참여하는 3D 시험방송실시 2010년대구육상경기대회, 남아공월드컵등중계 6
3D 콘텐츠산업동향 하드웨어분야와비교해볼때, 콘텐츠분야의발전이더딘상태이기는하지만향후디지털미디어분야를이끌어갈주요요인으로기대되고있음 국내외 3D 관련산업현황 업종전망주요이슈향후전망및해결방안 TV 3D TV 개발및출시가증가되고있음 기술적으로는비안경식도가능하지만, 이용행태및가격등의이유로상용화는어려움 기술의발전과보급률증가로인한 3D 중심의산업재편성예상 콘텐츠활성화및기술보완필요 영화 모바일 아바타흥행을중심으로 3D 에대한관심증가 기술적으로안경식수준에머물러있으나 3D 상영관및제작증가등지속적으로발전 스마트폰활성화로 3D 폰에대한관심도는저조한상태임 콘텐츠가부족하며, 기술적으로아직미비 영화사, 영화관의공격적투자가예상 콘텐츠및보급망증가, 가격인하등의문제해결이필요 스마트폰열풍과화면사이즈등의문제로당분간활성화는어려울것임 3D 영상구현기술과다양한양질의콘텐츠를통한활성화필요 게임 디바이스 Low 현재대다수는 3D Ready 상태로특정조건만갖춰지면, 3D 로즐길수있음 하드웨어보급, 장시간플레이등이문제임 노트북, PC, TV, 모바일등대부분 3D 기술을새로운수익모델로삼고있음 콘텐츠와의연계가부족한실정임 High 1 인칭게임의경우향후 3D 를중심으로발전할가능성을가지고있음 3D 를활용한가상체험콘텐츠를통한활성화를고려해볼필요가있음 TV, 프로젝터, 디스플레이등다양한측면에서지속적인보급증가가예상 콘텐츠안정적보급망구축이시급 디스플레이산업으로구체화하여 p.5 에제시하였음 7
3D 콘텐츠산업동향 3D 관련디스플레이산업의급속한성장은 3D 콘텐츠산업및광고시장을변화시키는주요동인이될것임 3D 시장의잠재력 : 산업별현황 매체구분 전망 성장전망 디스플레이산업과연계 전체산업 3D TV 전체디스플레이산업은 2018 년 220 억달러전망 2018년 6,400만대판매, 170억달러예상 2018년 1,000만대보급예상 3D TV 의매출이가장높을것으로예상됨 3D 모니터 3D 모바일폰은 3D 3D 노트북디스플레이출하량 2018년 1,770만대보급예상가운데가장많은비 3D 모바일 2018년 7,100만대보급예상중을차지할것으로예상됨 국내외폭발적인성장이예고되고있는상황 Low High 8
3D 콘텐츠산업현황에대한이해 영화 아바타 로인해디지털미디어패러다임이기존 2D 에서 3D 로변화하고있으며, 콘텐츠분야는 3D 산업의활성화를결정하는가장중요한분야임 콘텐츠분야현황및해결방안 업종전망주요이슈향후전망및해결방안 TV 영화 광고 Low 현재국내위성방송, 지상파, 케이블사업자들이시범방송채널을운영하고있음 산업발전차원에서볼때 3D전용채널이부족한것이사실임 방송가능한 3D 콘텐츠는채널에비해서턱없이부족한실정임 3D 패러다임형성의시작점 올해 20 편이상의 3D 영화가개봉될예정 제작비및제작기간상의문제로컨버팅방식이주목받고있음 3D 붐에편승하기위한목적으로영화 타이탄 과같은졸속제작된 3D 콘텐츠발생 TV 뿐아니라극장, 모바일등의시장에서도 3D 광고에거는기대치가높음 현재삼성, 하이트등 3D 기술로제작된국내 CF가나와있는상태임 3D CF 시장이블루오션임에는틀림없으나, 제작비대비효용의불확실성이커선뜻시장에진입하기어려운상황임 High 3D 방송콘텐츠의부족은인력양성보다제작비의영향이큼 정부가인센티브제도등을시행해제작사의재정적부담을덜어줄수있음 제조사와제작사간의협조및협력필요 기획단계부터 3D 가고려된콘텐츠제작이필요함 제작비, 제작기간등의이유로컨버팅을통한제작을시행할경우충분한시간을가지고양질의콘텐츠제작노력필요 증강현실과의결합을통한소비자와의상호작용성증대로구매증대효과노릴수있음 광고사업자의광고제작비증대에는한계가있으므로정부및가전사, 방송사와의협력및협조를통한제작비부담해소노력필요 9
매체별 3DTV 방송현황 매체별 사업자명 실시시기 비고 위성 Skylife `10. 01 국내최초실시간 3D 방송구현 SKY 3D 채널운용 CJ 헬로비전 `10. 1 기가인터넷을이용한 3D VoD 시범서비스실시 케이블 HCN 강남씨앤엠 Tbroad `10. 07 3D VoD 시범서비스실시 IPTV QOOK TV `10. 5 3D 전용관서비스로 VoD 서비스실시 지상파지상파 `10. 5 <2010 대구국제육상경기대회 > 시험방송 ( 지상파세계최초 3D 중계 ) 을시작으로 HD 급실험방송실시 10
3DTV 패러다임 : 3DTV 기술현황및문제점 기술현황 분야원리방식주요업체 Display Camera Converting 문제점 양안시차 운동시차와물체간의위치관계 + 양안시차 양안시차 안경방식 무안경방식 배치방식 주시각제어방식 애너글리프방식편광안경방식셔터글래스방식 렌티큘러디스플레이방식 Parallax barrier 디스플레이방식평행방식직교방식수평축방식교차축방식수평이동축방식 제작완료된 2D 영상을소프트웨어를통해 3D 로변환 LG Samsung 퓨쳐디스플레이 (KOR) SHARP, NINTENDO 레드로버 (KOR) 3ality(US) V3I(KOR) 한국입체방송 KBS Stereo Pictures(KOR) In-three(US) Ssasoon Film Design(US) Conversion Works(CAN) 1. 표준화문제 - 디지털 3DTV 및관련표준, 3DTV 방송송수신정합표준, 매체간 3D 콘텐츠호환성확보를위한표준개발 - 표준화가통일되지않으면혼란을야기하며결국그피해는소비자가입게됨 2. 주파수대역폭 - 현재할당받을수있는주파수대역의여유분이없는상태, 그로인해시험방송도한채널을통해세방송사가공동으로사용 - 지상파의디지털전환이후에는채널의여유가생기지만그전까지는현재의채널과의호환도생각해야함 - UDTV 가나온후에이러한문제를호환으로해결할것인지새로운주파수의할당으로해결할것인가에대한고민필요 3. 기술과장비의국산화 - 현재 3D 시범방송은우리기술, 우리장비로하는것이아니라외산으로카메라를빌려서하는것 - 실제적인국산프로모션을위한절차의진행도역방향으로작용 11
Active (SG) Vs. Passive (FPR) 12
3D Technology 안경식 3D 디스플레이 좌안과우안에해당하는영상을분리하는양안의시차를이용 생생한입체영상을전달과제작의간편함 다양한시점이가능 안경을착용해야한다는불편함 지속적으로사용할경우눈의피로와두통을야기 13
3D Technology 무안경식 3D 디스플레이 안경을쓰지않고도 3D 영상인지가능 관찰시점이증가할수록영상의해상도가떨어짐 DMB와같은개인형미디어에적합 단점을극복하고자하는노력이계속됨 2-view, multi-view, integral imaging, Holography 14
3D Technology 홀로그램방식 (Holography) 물체에서나오는광의강도에포함된파면정보를재생 15
3D 패러다임 : 법제도정책 3D 산업지원정책현황 : 국내정책 (2010년) 주무부처 정책명 목표 대표적정책내용 지식경제부 방송통신위원회 문화관광체육부 제 4 차국가고용전략회의 :3D 산업발전종합대책 2015 년까지 8,000 억원을투자 3D 산업발전장 단기정부전략 - 공공부문 3D 기술응용사업 : 4 년동안 2,000 억원투입 - 연간총 6,000명의 3D 인력양성계획 - 3D장비 / 시설및테스트베드구축 : 300억원투입 - 1,000억원 3D 전문펀드조성 - R&D 비용의 20% 세제지원 ( 중소기업은 30%) 방안마련예정 - 무안경방식 3D TV 기술개발에 1,000억원투입 - 3D 홀로그램개발에 2,000억원투자 - 3D 인증기준, 시청자보호규정과가이드라인제시 - 민간표준화포럼 을통해국내표준을마련 - 민간전문가의국제표준활동을지원하여국제표준화노력 - 유망한 3D콘텐츠를선정해연간 100억원을지원할예정임 문화체육관광부 3D 입체영상산업육성사업 제작기술, R&D 및관련인프라형성에초점 - 3D TV 환경에서의 3D 데이터방송제작도구및실행기술개발 - 방통융합형풀 3D 서비스플랫폼및복원기술개발 - 2D 동영상의 3D 입체영상자동변환기술개발 - 3D 입체영상제작을위한보정및합성기술개발 - 상호작용이가능한입체영상인터페이스기술개발 - 2011년까지 230억원, 2012년부터 2013년까지 250억원투입 3D 콘텐츠산업육성계획발표 대기업과콘텐츠기업이상호윈윈하는생태계구축 - 3D 콘텐츠전문펀드를 1,000 억원규모로조성 - 3D 기반기술개발에 2015 년까지 1,200 억원을투입 - 산하기관및산학협력을통해매년 2000 여명의전문인력을양성해나간다는방침을밝힘 16
3D 패러다임 : 법제도정책 미국은군수산업에이은제 2 의수출전략산업으로미디어, 엔터테인먼트산업을육성하고있으며, 세계시장 70% 점유를목표로하고있음 3D 산업지원정책현황 : 국외정책 ( 미국 ) 주무부처 3D @ Home Consortium 대표적정책내용 - 3D 산업전반적인부분의상업화와활성화를위한기술표준의제정이나인력양성, 로드맵수립의개발 AVDS NASA AT&T MIT - Advanced Visual Display System 은 3D 입체영상및그래픽디스플레이기술개발 - NASA, AT&T, MIT 대학등에서는항공우주, 방송통신, 국방, 의료등의응용을목적으로 실감 3 차원다중매체 개발을추진 SMPTE - SMPTE(Society of Motion Picture and Television Engineers) 및유럽방송연맹 (EBU) 은공조하여 3DTV 워크숍을개최 - 3D 콘텐츠생성과디스플레이, 표준화동향, 부호화및미래기술을검토 - 무안경 (Auto-stereoscopic) 식 3DTV 까지포함한표준화로드맵수립과 3DTV 셋톱에대한연구필요성논의 - 표준화연구과제 2012 년까지선정 17
3D 산업발전의전제조건들 3D 산업활성화를위해서는다음과같은부분에정책개선및제안이필요함 대상 콘텐츠정책 분류제작인프라강화인력양성전문채널확보해외의존도광고재원 내용 - 3D 콘텐츠제작을위한장비및스튜디오시설필요성 - 3D 촬영장비를다룰제작인력양성을위한아카데미필요 - 3D 콘텐츠제작해도방송될전문채널의부족 - 3D 콘텐츠제작인프라및인력부족으로해외콘텐츠수입에의존할가능성 - 3D 콘텐츠를시청할수있는인프라미비로광고주의관심도가매우적은상황, 광고재원증가를위한콘텐츠육성전략필요 기술표준화 표준화 - 표준화된기술방식이정해져야콘텐츠제작자및해외시장진출용이 지원정책규제완화 재원지원제휴관계확대통합부처프론티어콘텐츠광고요율개선주파수재할당 - 콘텐츠제작비, 장비시설비지원, 인력양성지원금필요 - 디바이스사업자와콘텐츠제작사간의원만한제휴관계이끌어낼정책필요 - 3D 산업관련담당부처의분할 ( 방송통신위원회, 지식경제부, 문화관광체육부 ) 로통합적이고신속한정책추진이부진한상황 - 3D 산업의붐을일으킬프로티어콘텐츠를정부주도로제작해산업활성화에기여 (3D 공익광고등 ) - 민영미디어렙중심으로광고요율개선을통해광고시장확대 - 3D 전문채널을위한주파수대역폭문제개선 휴먼팩터 이용자가이드라인 - 현재디바이스사가제공하고있는가이드라인개선필요 18